이스라엘의 일곱 절기와 그 의미 모세의 일곱 절기 레위기23:4.기한에 미쳐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로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Lesson 1. 유월절 (레위기23:1-8) *모세의 일곱 절기 이스라엘에는 세번의 봄 절기가 있는데, 그 절기들은 예수님의 초림을 예언했는데 예수께서는 절기를 지키는 그날에 오셔서 정확하게 그 예언을 이루셨다. ㅡ봄 절기(목록1에 묘사된 유대인의 종교 달력을 참고하자) 유월절(The Feast of Passover): 유대인의 달력으로 니산월(Nisan) 14일에 지켜지며, 예수님의 죽음을 예언한다. 무교절(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니산월 15일에 시작해서 21일까지 지켜지며 예언적으로 예수님의 죽음이 죄 값을 치룬다는 뜻을 담고 있다. 맥추절(The Feast of Firstfruits): 유월절 다음의 첫 일요일에 지키며 수확의 시작을 경축하는데, 예언적으로 예수님의 부활과 우리가 그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번의 봄 절기 50일 후에 한번의 절기가 있다 칠칠절(The Feast of Weeks): 히브리어로 Shavuot 라고 하며, 헬라어로 Pentecost(오순절, 50일이라는 의미) 이다. 맥추절 후에 49일 또는 7 주를 지킨다. 수확의 시작을 경축한다. 또한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을 기념하는데 유대 종교의 시작을 기념한다. 교회의 비밀을 예언한 것으로서 사도행전에 나온 교회의 시작인 오순절을 의미한다. 그리고 세번의 가을 절기인데, 예수님의 재림을 의미한다. ㅡ가을 절기 나팔절(The Feast of Trumpets): 히브리어로 Rosh Hashanah 라고 하며 Tishri 1일이며 유대인의 새해로 간주한다. 속죄제(The Day of Atonement): 히브리어로 Yom Kippur 리고 하며 Tishri 10일에 지키며 유대교의 가장 거룩한 날로 간주한다. 초막절(The Feast of Tabernacles): Tishri의 11일부터 18일까지 7일 동안 지키며, 출애굽기에 기록된대로 광야에서의 40년의 기간을 기념하는 것이다. *참고: 첫 레슨은 유월절의 역사적 의미만을 다루며 예수님은 레슨 2부터 나오신다. ㅡ유월절이 담고 있는 하나님의 경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그분이 인간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가장 중요한 도구로 성경을 사용하셨다. 하나님은 이사야28:10절에 말씀하신 것처럼 대저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이라고 하신 것처럼 당신의 말씀 안에 당신의 성품, 계획, 그리고 목적을 나타내시며, 창세 전에 정하신 그 목적에 촛점을 맞추게 하신다. 하나님의 섭리와 그분의 언약은 에덴 동산이나 세상 창조 전에 계획하셨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하겠다. 성경 전체의 흐름을 보면, 하나님은 성경 한 장 한 장에서 너무나 분명히 당신의 긍극적인 목적을 우리가 알기를 원하시는데, 그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ㅡ이스라엘의 일곱 절기 레위기23: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를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3.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라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4.기한에 미쳐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로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5.정월 십사 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6.이 달 십오 일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칠 일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7.그 첫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찌며 8.너희는 칠 일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제칠일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찌니라 23:2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를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하나님은 언제나 어떤 특정한 한 사람에게 지시를 내리신다. 그분은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으며 모세는 그것을 백성들에게 선포했다. 그 절기들이 초막과 연결되었지만, 제사장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백성들은 함께 모여야만 했고, 절기들은 매년 이스라엘의 달력에 맞게 지켜져야 했다. 23:3절,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라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매 안식일을 절기 중 하나라고 할수는 없다. 안식일은 모세 전에 만들어진 절기이며 천지 창조 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신명기 5:15절에 이 날을 기념하는 이유가 기록되있다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를 명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그들이 애굽에서 노예로 있을 때, 그들은 매일 일을 해야만 했었다. 안식일은 그들의 해방과 관련되있다. 이제 그들은 애굽으로부터 해방되었고,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하루를 빼내야만 했다. 그날은 모든 육체노동과 활동을 중지해야 했다. 23:4절, 기한에 미쳐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로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그들이 지키는 기념일들은 우리의 달력으로 3월, 5월, 그리고 9월이다. 이때에 하나님의 지혜로 백성들을 가르쳤는데 이유는; 겨울에는 낮이 짧고 길이 험해서 여행을 할수가 없으며, 여름은 수확기이기 때문이다. 이런 달을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아마 백성들로 하여금 애굽에서의 습관과 기억을 없애기 원하셨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9월에 애굽 사람들이 자기들의 우상을 섬기는 것보다 이스라엘을 위해 더 많은 신성한 절기를 정하셨다. 하지만 이런 관례는 대부분이 장래에 관습적으로 지켜졌다. 이스라엘이 광야를 지나는 동안에는 이런 절기에 매여있지 않았으며, 그들이 가나안에 정착할 때까지 정기적으로 절기 지키는 것이 시작되지 않았다. ㅡ유월절 유월절은 일곱 절기 중에 레위기의 절기 안에 속하지 않는다. 그 뜻은, 하나님은, 레위기 안에 여섯 절기를 정하셨지만 유월절은 출애굽 12장에 정하셨다는 것이다. 유월절이 다른 절기들과 또 다른 점은 대제사장이 관장하지 않고 집안의 가장이 관장한다는 것이다. 23:5절, 여호와의 유월절 유월절의 관례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것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함이지만 긍극적으로 당신이 창조하신 인간들을 영적으로 구원하신다는 위대한 의미를 갖고 있다.
안식일에 백성들이 일을 하는 것을 금하고 있는 반면, 유월절에는 첫날과 마지막 날만 백성들이 일을 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레위기23:7-8). 이 두 날에는 제사드릴 고기를 준비하는 것은 허가되지만 다른 육체노동은 금지된다. 이 두 날은 성회로 드려진다. 매일 드리는 제사에다 제단에 화제(민수기28:19)를 드리며 칠 일 동안 가족끼리 무교병을 먹는다(고린도전서5:8). ㅡ정하신 기한 하나님께서는 이 일곱 절기를 정하셔서 그 절기들 안에 미래에 나타나실 유대인의 메시야, 우리의 그리스도를 나타내고자 하셨다. 이들 절기들은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을 예언하며 원래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다. 창세기3: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하나님이 짐승을 죽여 아담과 이브에게 가죽옷을 해 입히셨는데, 그 짐승이 죽으면서 흘린 피가 아담과 이브의 불순종한 죄를 커버해준 것이다. 하나님이 친히 짐승을 죽이시고 옷을 지어 입히시는 것에 주목하자. 모세와 십계명이 있기 훨씬 전에, 우리는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볼수있다. 아벨의 제사는 그 믿음 때문에 받아들여졌는데 그 제사는 짐승의 제사였기 때문이었다. 가인의 제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는데 그의 제사는 짐승이 아니라 곡식의 제사였기 때문이다. 창세기4:3.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4.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5.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6.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7.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찌니라 히브리서9:22.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골로세서2:16.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17.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마태복음5:17.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로마서15:4.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이 절기들은 이스라엘 전 백성이 매년 지켜야 했지만 그들은 이 절기들을 지키는데 실패해 그 법을 다시 만들어 지키기 시작하는 것을 우리는 성경에서 여러번 볼수있다.(열왕기하23:21, 역대하30:3, 역대하35:1, 에스라6:19, 에스라45:21) ㅡ안식일의 쉼 히브리 사람들의 하루는 해질녘에 시작된다. 창세기1:5.빛과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날이니라
안식일은 여섯째 날인 금요일 해질녘에 시작되어 토요일 해질녘에 끝난다. 창세기2:1.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2.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3.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안식일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간에 표징으로서 그들이 하나님을 위해 따로 마련된 백성이라는 뜻을 담고있다. 출애굽기31:12.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3.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 14.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찌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이 됨이라 무릇 그날을 더럽히는 자는 죽일찌며 무릇 그날에 일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쳐지리라 15.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칠일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찌니라 16.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 17.이는 나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영원한 표징이며 나 여호와가 엿새 동안에 천지를 창조하고 제칠일에 쉬어 평안하였음이니라 하라 윗구절에 따르면, 안식일이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표징이지만 모든 인간과는 아니다라는 뜻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정결하게 하셨고 다른 나라로부터 빼내셨다는 의미이다. 성경의 모든 언약은 특별한 표징이 있는 것이 보통이다. 예를 들면, 무지개는 노아와의 언약이며(창9:12-17), 할례는 아브라함과의 언약이다(창17:9-14). 안식일은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과 맺은 모세와의 언약이다. 이 언약을 기초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이 된 것이다(출19:4-6). 그러므로 안식일은 그런 관계를 나타내는 표징인 것이다. ㅡ안식년 백성들이 매주 안식일날 하루를 쉬는 것처럼, 땅도 매 7년째인 안식년에 쉬어야 했다. 레위기25:3.너는 육 년 동안 그 밭에 파종하며 육 년 동안 그 포도원을 다스려 그 열매를 거둘 것이나 4.제칠년에는 땅으로 쉬어 안식하게 할찌니 여호와께 대한 안식이라 너는 그 밭에 파종하거나 포도원을 다스리지 말며 5.너의 곡물의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고 다스리지 아니한 포도나무의 맺은 열매를 거두지 말라 이는 땅의 안식년임이니라 매 칠년마다 땅을 놀리는 것이 땅에 이롭다는 이론이 과학적으로도 증명되었다. 또한 안식년은 재산을 쌓으려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탐욕으로부터 떠나게 한다는 의미도 있다. 그런데 사실은 이들이 70년 동안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간 원인이 이 안식년을 지키지 않아서였다. 역대하36:19.또 하나님의 전을 불사르며 예루살렘 성을 헐며 그 모든 궁실을 불사르며 그 모든 귀한 기명을 훼파하고 20.무릇 칼에서 벗어난 자를 저가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매 무리가 거기서 갈대아 왕과 그(느부갓네살) 자손의 노예가 되어 바사국이 주재할 때까지 이르니라 21.이에 토지가 황무하여 안식년을 누림같이 안식하여 칠십 년을 지내었으니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이 응하였더라(예레미야25:9-12 참고) ㅡ희년
매 일곱번째 안식년, 또는 매 49년마다, 희년이다. 레위기에 땅을 사거나 빌리는 법이 기록되있는데 전 소유자가 희년에 땅을 다시 되찾아 올 수 있는 권한이다. 이런 되찾음의 원리가 룻기의 중요한 주제이며 예수께서 드디어 이스라엘의 땅을 되찾으신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열쇠이다(계시록5장). 기업 무를 자인 우리의 예수께서 현재 사탄의 손에 있는 이 세상의 권리 증서의 인을 깨뜨리실 것이다. 레위기25:8.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찌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칠 곱하기 칠이다. 곧 49년이다. 그리고, 다음 해인 50년째는 희년으로 빼내어졌다. 레위기25:9.칠 월 십 일은 속죄일이니 나는 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나팔을 크게 불찌며 J Vernon McGee 목사님의 주석에서 희년을 이렇게 말했다: 이스라엘이 그 땅에 정착한 뒤에, 나팔소리를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들리게 할수는 없었다. 그러므로 인구가 집중되있는 곳마다 희년을 알리는 수양뿔로 만든 나팔의 소리가 계속해서 퍼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내 생각으로는 성전이나 장막에서 시작을 할 것같다. 거기서 소리가 들릴수 있는 장소에서 나팔소리를 들은 사람이 불고 또 계속해 그런 방법으로 이어졌을 것이다. 레위기25:10.제오십년을 거룩하게 하여 전국 거민에게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그 기업으로 돌아가며 각각 그 가족에게로 돌아갈찌며 그때에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땅을 저당 잡힐수 있었다, 하지만 희년에는 그 땅은 원래 임자에게 돌려지게 되었다. 하나님은 이런 방법으로 원래 임자가 땅을 소유할 수 있게 하셨다. 50년 동안에는 땅을 빼앗기거나 팔수 있었지만, 희년에는 원래 소유주나 그 자손이 다시 차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만약에 사람이 노예로 팔려갔다면, 나팔소리와 함께 풀려나는 것이다. 족쇄가 깨뜨려지는 순간이다. 레위기25:11.그 오십 년은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다스리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12.이는 희년이니 너희에게 거룩함이니라 너희가 밭의 소산을 먹으리라 13.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기 기업으로 돌아갈찌라 14.네 이웃에게 팔든지 네 이웃의 손에서 사거든 너희는 서로 속이지 말라...23.토지를 영영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것임이라 너희는 나그네요 우거하는 자로서 나와 함께 있느니라 이 법은 소수의 개인이나 그룹이 대부분의 땅을 소유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가난하게 되는 것을 막는 방법이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부를 평균적으로 보전할 수 있게 해주었다. 공산주의나 민주주의의 방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이었다. 그분이 땅의 소유주이며 이스라엘은 그 땅에서 영원히 살수있는 것이다. 토지를 영영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것임이라 고 하나님은 23절에서 그 점을 분명히 하셨다. 예수께서 마지막 때를 예언하셨는데(마태24:15, 마가13:14) 그것을 풀수있는 열쇠가 다니엘9:24-27절에 예언되었다. 그 원리는 레위기23장과 25장에 잘 나타나 있는데, 칠십 이레, 또는 희년인 70 년째는 다니엘의 예언을 이해할 수 있는 열쇠이다. 다니엘9:24-27절은 www.creationrevelation.org 에 한글로 다니엘서 강해를 클릭하면 자세하게 나와있다.
ㅡ유월절의 역사적인 의미 유월절은 히브리인들을 애굽의 바로 왕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하나님이 내리신 마지막 재앙을 기념하는 의미가 있다. 그 마지막 재앙 전에 9가지의 재앙이 있었다. 하나님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나타나셔서 애굽에 내려질 재앙의 결과를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출애굽기4:2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애굽으로 돌아가거든 내가 네 손에 준 이적을 바로 앞에서 다 행하라 그러나 내가 그의 마음을 강퍅케 한즉 그가 백성을 놓지 아니하리니 22.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23.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놓아서 나를 섬기게 하라 하여도 네가 놓기를 거절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ㅡ애굽 땅에서 (In the Land of Egypt) 출애굽기12:1.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애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2.이 달로 너희에게 유대인들은 두개의 달력을 사용한다. 하나는 창세기1:1에 기록되있는대로 날과 달을 치는 달력인 민간에서 쓰는 달력이다. 또 하나는 출애굽기12:1절에 기록된 그 달이 첫 달이 된 달력인데 유대 종교 달력이다. 니산월은 유대인의 종교 달력으로 새해이며 민간 달력의 새해로부터(Tishri) 일곱번째 달이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일년을 360일로 계산하셨다. 출애굽기12:3.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찌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애굽에서 이스라엘에게 일어난 일들은 그들로 하여금 모세에게 절대 복종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그들이 떠나려고 준비하는 바쁜 가운데서도 그들은 모든 준비를 거룩한 종교의 행위같이 정성을 들여야했다. 한 가족에 어린 양 한마리씩이다(출12:5). 각 가정들의 종교의식이었다. 출애굽기12:4.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인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역사가 Josephus씨에 따르면, 유월절을 정식으로 기념할 때 열 명의 사람들이 요구된다고 했다.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는 한 사람이 유월절 양을 먹는 양은 올리브 크기 정도이다. 출애굽기12:5.너희 어린 양은 흠없고 일 년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어린 양에 어떤 조그만 흠이라도 있으면 그 양은 희생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출애굽기12:6.이 달 십사 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양들 중에서 선택한 양은 죽이기 전에 4일 동안 모든 양들로부터 나뉘어져 따로 둔다.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는, 해질 때인데, 우리의 시간으로 오후 3시이다.
출애굽기12:7.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집안에 있는 사람들의 안전을 위함이다. 어떤 사람들은 집에 살았지만 대부분의 이스라엘 사람들은 장막에 살았기 때문에 문 좌우 설주를 텐트로 생각해야 한다. 이스라엘 사람들도 애굽 사람들처럼 죄인이었지만,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으로 문 좌우 설주에 발른 어린 양의 피를 대신해서 받아들이신 것이다. 피는 문 좌우와 위에 바르며, 문지방은 발로 넘어다니기 때문에 바르지 않았다. 이것이 피가 뿌려지는 것의 상징이다(히브리서12:24; 10:29). 출애굽기12:8.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신속함을 위함이다; 유월절 양을 잡는 의식과 다른 제사의 의식이 달랐다(역대하35:13). 무교병을 먹는 것도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온 것의 상징이다(신명기16:3). 하지만 누룩은 더러워짐을 나타내는데(누가12:1) 고린도전서5:8절에 그 뜻이 나와있다. 쓴 나물은 말 그대로 쓰다. 애굽에서의 고난을 기억하게 하며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이 죄를 지으면 고난이 뒤따른다는 의미가 있다. 출애굽기12:9.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피째로 먹는 것은 우상 종교의 의식이기 때문이다. 뼈는 꺾지 않고 통채로 굽는다. 출애굽기12:10.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더운 날씨에는 고기가 빨리 상하거나 썩기 때문에 미신적인 관습 같이 행하는 일이다. 그런 고기를 하나님께 바칠수 없기 때문이다. ㅡ유월절의 관례 출애굽기12:11.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찌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여행을 준비하는데, 첫째로, 겉옷을 허리띠에 묶어서 다리와 무릎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한다. 동양 사람들은 집안에서 절대로 신을 신지 않고, 옛 문서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고대의 애굽 사람들은 대부분 신이나 샌달을 신지 않았다. 이 의식은 유월절을 처음 지켰을 때의 관례일 것이다. 이것을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라고 부르는 이유는 피가 묻힌 이스라엘의 집은 죽음의 천사가 피해 가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출애굽기12:12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애굽의 모든 신 은 아마 왕자들이나 귀족들을 의미하지만, 유대인의 내려오는 말에 의하면, 그날밤에 애굽의 모든 우상이 다 조각조각 부숴졌다고 한다(민수기33:4; 이사야19:1).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 이라고 했는데, 그곳에 사는 유대인들은 죽음의 위협이 없었나? (애굽 사람이라도 피 발른 유대인 집에 있었으면 살았고, 유대인이라도 피를 바르지 않은 집에 있었으면 죽었다) 출애굽기12:13.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찌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너희는 이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찌니라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 유대인과 크리스챤의 유월절이 같은 의미를 갖고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이 두 축제를 미리 계획하셨기 때문이다. 출애굽기12:21.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유월절을 어떻게 지키는지 특별한 지시를 볼수있다. 출애굽기12:22,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 우슬초: 우슬초는 매우 작고 빨간 식물이다(HASSELQUIST); 풍조목 속의 관목(ROYLE)이다. 덤불로 자라면 묶어서 뭔가를 뿌리는데 사용하기 적합하다.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 의 의미는 첫 의식의 독특한 규례로서, 애굽에 일어날 재앙에 대해 이스라엘이 의심받지 않게 하려는 의미가 들어있다. 이것을 암시한 구절이 있다(이사야26:20.내 백성아 갈찌어다 네 밀실에 들어가서 네 문을 닫고 분노가 지나기까지 잠간 숨을찌어다). 출애굽기12:23.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러 두루 다니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설주의 피를 보시면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로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하나님이 직접 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집안에만 죽음의 사자가 들어가서 치는 것이다. 출애굽기12:24.너희는 이 일을 규례로 삼아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지킬 것이니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이 예식을 지킬 것이라 25.너희는 출애굽기12:26.이후에 너희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다시 반복되지 않는 예식들과는 구별되는데, 일년마다 기념하는 이 절기는 매우 독특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흥미를 자아낼수 있고, 이 기회를 타서 그들에게 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믿음의 근본과 시초를 이 예식을 통해 알려주어 그 아이들이 그 절기의 뜻을 받아들이고 나중에 지킬수 있게 할 수 있다. 출애굽기12:27.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28.이스라엘 자손이 물러가서 그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장로를 통해서 지시가 내려졌고 과거에 일어난 일들을 기억하는 이스라엘은 경건한 마음으로 지시에 순종했다. 출애굽기12:29.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생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이스라엘 사람들이 새로 만든 의식을 지키는 동안에, 무서운 재앙이 애굽을 휩쓸었다. 흑암에 싸인 애굽 사람들의 혼란과 두려움을 상상할 수 있는데, 그 어떤 이웃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여기저기서 들리는 죽음의 애통의 소리뿐이었을 것이다. 한번 치는 것으로 가족의 모든 소망이 무너져 내렸다. 이 심판은, 매우 두려운 것으로, 하나님의 공평한 심판을 보여주고 있다. 애굽 사람들은 80년 동안 이스라엘의 남자 아이들을 강에 버리는 악을 행했다(출1:16). 그리고 이제, 그들의 장자들은 죽음의 천사가 한번 치는 것으로 죽임을 당한다. 자신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저지른 일을 이제는 하나님의 공의로 자신들이 경험하게 되었다. 악인들은 자신들이 만든 덫에 자신들이 걸리며 의인들을 빠트릴려고 파놓은 함정에 자신들이 빠지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다(잠언28:10).(시편58:11.진실로 땅에서 판단하시는 하나님이 계시다 하리로다) 이 밤은 유대인의 달력으로 토요일, 니산 14일이고, 애굽의 달력으로는 금요일 13일이다. ㅡSeder Meal의 관례(신약의 Last Supper,마지막 만찬) Seder Plate: 유월절은 니산 14일에 먹으며, Seder Plate이 모든 의식의 중심이다. *Zeroth: 양의 정강이 뼈로 유월절 희생을 나타낸다. Haroseth는 사과, 아몬드, 건포도, 그리고 계피를 와인과 합한 것이다. 이것은 애굽에서 이스라엘이 사용했던 역청의 심볼이다. *Karpas :파슬리, 샐러리, 상추, 양파, 또는 감자를 소금물에 담구는데, 노예의 고난의 눈물과 유대인들의 끈질긴 노력을 기억하게 하는 상징이다. *Hazereth: 쓴 나물의 끝 부분으로, 천한 태생, 고난, 그리고 결심의 상징이다. *Baytzh: 삶은 달걀, 성전의 파괴를 슬퍼하며 또한 부활의 의미이다. 위에 열거한 것들외에도 유월절의 만찬에 필요한 것들이 있는데, 무교병, 와인, 그리고 Haggadah이다. *Matzo: 무교병, 납작하고 아무 맛이 없는 크랙커같은 것으로 찔리고 찌른 것의 상징이다(이사야53:5; 스가랴12:10). Matzo Tash라고 불리는 세개의 칸막이로 나뉘어진 흰 실크 백에 세개의 Matzo를 넣는다. 그러면 왜 세개의 Matzo일까? 유대인의 전통에 숫자 3은 통일을 의미한다. ㅡ네 컵의 와인: 네 컵과 그 의미는 출애굽기에서 볼수있다. 출애굽기6:6.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큰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7.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찌라 *첫째 컵: 거룩하게 하는 컵(더러운 곳에서 빼냄) -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내며 하나님이 구하실수 있는데, 그분만이 간섭하실수 있다! 애굽에서 내리신 모든 재앙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구하실려고 계획하신 일이다. 그들이 애굽에서
고난을 받고 있을 때도 하나님은 그들과 같이 계셨었다. *둘째 컵: 구출하시는 컵 -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구출하시는 그분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순종하며 그분의 사랑을 전하는 것이 이스라엘의 몫이며 우리의 몫이다. *세째 컵: 구원하시는 컵(축복의 컵이라고도 함) - 이 컵이 없으면 우리는 그분의 형상을 닮을수 없다. *네째 컵: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나라에서 이스라엘을 빼내셔서 당신의 백성으로 만드셨다. ㅡ유월절 와인 빨강색으로 따뜻한 물과 섞는다. 이유는, 유월절 어린 양의 피를 기억나게 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 그들은 예수님이 벌써 돌아가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않았다. 그대신 한 병정이 예수님의 허리를 찔렀는데 그 허리에서 피와 물이 쏟아져 나왔다(요한19:33-35). ㅡThe Haggadah 말하다 또는 보여주다 라는 뜻이다. 출애굽기13:8절에서 나온 말이다. Haggadah는 Seder(유대인 유월절 만찬)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유월절에 대해서, 언제, 어떻게, 그리고 왜를 말해준다. ㅡSeder(유대인 유월절 만찬)은 어떻게 시작하나 The Haggadah 책이 펴있고 주인이 읽는다. 모든 사람들은 베개를 끼고 편하게 앉아 노예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을 즐긴다. 그리고 그 집의 부인이 유월절 흰 초에 불을 붙이며 축복의 말을 한다. 우주의 왕되시고, 당신의 계명으로 우리를 깨끗케 하시며, 유월절 불을 붙이라고 명하시는 좋으신 우리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ㅡ엘리야를 기다림 두개의 컵은 다른 컵들보다 크며 더 높은 테이블에 놓는다. 이날밤은 은으로 된 컵을 쓰는데 은은 피를 상징함으로 구원의 상징이다. 한 컵은 집 주인의 자리에 놓고 또 한 컵은 다른 좋은 자리에 놓는데 그 자리에는 아무도 앉지 않는데 엘리야를 기다리는 자리이다. 엘리야 선지자는 모든 유월절 만찬에 초대되는데, 그가 메시야가 오심을 알려준다고 말라기에 기록되있기 때문이다(말라기4:5-6). ㅡMatzo(무교병)를 떼다 Seder(유월절 만찬)에,집 주인은 가운데 Matzo(무교병)를 두개로 잘라, 하나는 가운데 두고 다른 하나는 옷 밑에 둔다. 세마포로 싸며 어두운 곳에 숨겨두면 아이들은 이 무교병을 찾아다닌다. 찾는 아이들은 아버지로부터 상을 받는다. 그 숨겨진 빵조각은 예수님의 상징이다. ㅡ개인적이다 이스라엘 모든 세대의 각 개인들은 노예생활 하던 애굽에서 개인적으로 해방되었다고 여긴다. 너희 자손들에게 말해주길, 전능하시고 거룩하신 우리의 구원자이신 하나님이 우리의 조상들만 해방시키신 것이 아니라 우리 각 개인을 애굽에서 해방시키셨다. 우리를 그곳에서 빼내셨을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에게 약속하셨던 그 땅을 주실려고 하신 것이다.
ㅡ유월절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나? 믿음의 구원과 행위의 구원의 차이 하나님이 이스라엘이 피를 바르는 행위를 볼 때 넘어가신다고 하셨나? 아니다, 피만 보시면 넘어가신다고 하셨다. 유대인이라도 피를 바르지 않았다면 구원을 받지 못했다. 애굽인이라도 피를 발랐다면 구원을 받은 것이다. 믿음은 보기 전에 오는 것이다. 보기 전에 믿기 때문에 믿음이라고 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믿음으로 문 좌우 설주에 피를 발랐다. 그리고 그들은 죽음으로부터 구하시는 하나님의 손을 보았다. 예수께서 도마에게 말씀하신 것을 보자. 요한복음20:27.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8.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당신의 백성으로 선택하시기 위해 애굽의 노예생활로부터 그들을 구하셨다. 모세는 그 백성을 바로로부터 구하는 하나님의 도구였다. 이 모든 일은 앞으로 다시 오실 메시야를 간절히 기다리는 믿음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다음 레슨에서는 예수님을 유월절 중심에 넣어, 유월절 자체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임을 공부할 것이다. APPENDIX 목록1 봄 절기(Spring Feasts) 여름 절기(Summer Feasts)
목록2 ㅡ역사적으로 유월절이 담고 있는 뜻 애굽에 내린 재앙 계시록에 기록된 심판 1.물이 피로 변하다 출 7:14-25 계16:4 세째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2.개구리 출7:25-8:11 계16:13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 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3.이 출8:16-19 4.파리 출8:20-32 계6:8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저희가 땅 사분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5.심한 악질 출9:1-7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 6.독종 출9:8-12 계16:2 첫째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악하고 독한 헌데가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나더라 7.우박 출9:13-35 계16:21 또 중수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 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박재로 인하여 하나님을 훼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더라 8.메뚜기 출10:1-20 계9:3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 저희가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9.흑암 출10:21-29 계16:10 또 다섯째가 그 대접을 짐승의 보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