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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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시장 집중분석 시리즈7 (시장통계분석) 1. 2015년 1분기 중국 문화산업 장르별 시장 현황 2013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게임 시장 규모 - 2013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웹 게임 시장 규모 - 2 -

- 2015년 1분기 중국 게임 제작업체별 시장 점유율 - 2014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2014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음악 시장 규모 - 7월 8일 국가판권국에서 발표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의 미수권 음악 다운로드 정지 통지>에 따라 7 월 31일 이후부터 해적판 음원 다운로드가 불가능하게 됨. 7월 말 중국의 16개 음원사이트에서 주동 적으로 미수권 음원을 삭제했으며 삭제된 음원은 총 220만 곡에 이름. 그 중 바이두음악과 이팅음악 ( 一 听 音 乐 )이 60만 곡으로 가장 많은 음원을 삭제함 - 3 -

2014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전자책 시장 규모 - 2015년 1분기 중국 전자책 발행업체의 전자책 수량 비교 - 4 -

2013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영화 시장 규모 - 중국 영화 티켓판매 채널비교 및 온라인 티켓판매업체 점유율 분석 - 5 -

2013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 2013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검색엔진 시장 규모 - 6 -

- 2015년 1분기 중국 검색엔진 운영업체 시장 점유율 - 2014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 - 7 -

- 2014년 1분기 ~ 2015년 1분기 중국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 - 2015년 1분기 중국 동영상 업체 시장 점유율 - 8 -

2. 2015년 상반기 중국 문화산업 핵심 기업 영업수입 현황 2015년 상반기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영업수입 - BAT라고 불리우는 중국 인터넷 3대 기업인 바이두와 알리바바, 텐센트에서 2015년 2분기 재무보고를 진행함. 바이두의 영업수입은 38.5% 증가하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순이익 성장률은 3.3%에 그침. 텐센트의 영업수입 규모는 329억 위안으로 가장 컸으나 성장속도를 비교적 느림. 알리바바는 1 분기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높은 수입률을 보이고 있음 - 바이두의 영업수입 성장률이 가장 빠르지만 전체 규모면에 있어서는 텐센트와 알리바바에 못 미침. 바이두의 2015년 2분기 총 영업수입은 165억 75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8.3% 증가함. 알리바바의 2015년 2분기 총 영업수입은 202억 45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28% 증가함. 텐센트의 2015년 2분기 총 영업수입은 234억 29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9% 증가함 - 알리바바는 영화사업에 있어 텐센트의 수입을 뛰어넘음. 바이두의 순이익은 36억 62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3% 증가함. 알리바바의 순이익은 94억 96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0% 증가함 - 텐센트의 순이익은 73억 96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27% 증가함. 텐센트의 수입이 알리바바에 역전 당했 지만 동영상 광고수입과 커뮤니티 수입은 각각 100%와 18%가 증가한 상황으로 여전히 바이두보다 높음 - 바이두의 수입은 영업수익만큼 크게 성장하기 않고 3.3%에 머물렀으며 동기대비 2.5%가 하락함. 비 미국회계표준계산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순이익은 백 억 위안에 다다르며 1분기 보다 증가함. 미국회 계표준계산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2분기 순이익은 308억 위안으로 이는 전체 영업수입 금액을 뛰어넘 는 수치임. 이러한 거대한 수익은 알리영화에서 발생된 것으로 알리영화가 창출한 수익은 247억 3400만 위안으로 전체 수익의 80%를 차지함 - 9 -

2015년 상반기 중국 10대 영상기업 상반기 영업수입 화이브라더스 - 성과: 화이브라더스의 재무보고에 따르면 영업수입은 12억 93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67.26% 증가함. 순이익은 5억4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5.41% 증가함 - 분석: 화이브라더스의 상반기 영업수입이 5억 위안으로 넘기면서 영업왕 이라는 명칭을 얻음. 화이브 라더스 산하의 영상 엔터테인먼트와 브랜드수권와 테마파크 등을 포함하는 오락사업( 实 景 娱 乐 )에서 큰 이익을 창출함. 2015년 상반기에 화이브라더스에서 출품한 영화 <천장웅사( 天 将 雄 师 )>, <달려라 형제( 奔 跑 吧 兄 弟 )>, <실고( 失 孤 )>, <미애( 微 爱 )>, <쿵푸3D>, <소년반( 少 年 班 )> 등의 영화 박스오피스 성장이 좋았으며 여 기서 발생한 수입이 7억 77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10.92% 증가함. 인터넷 오락과 관련한 수입은 4억 8800 만 위안으로 <시공사냥꾼( 时 空 猎 人 )>, <신마( 神 魔 )>, <영룡영웅( 游 龙 英 雄 )> 등의 게임이 높은 수입을 기록함 러슬왕 - 성과: 러슬왕의 상반기 영업수입은 44억 6천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51.79% 증가함. 순이익은 2억 5500만 위 안으로 동기대비 67.7% 증가함. 수입구성은 광고 수입이 10억 34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49.96% 증가함. 디 바이스 사업 수입은 18억 93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60.24% 증가함. 유료사업 수입은 10억 7500만 위안으 로 동기대비 65.13% 증가함 - 분석: 2015년 상반기 러슬왕은 텔레비전 판매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는데 10억 위안 이상의 수입을 기 록함. 동영상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 요우쿠투또와 아이치이, 텐센트 동영상과 비교했을 때 서비스 성과가 크게 뒤떨어져 있는 상황임(러슬 광고수입 10억, 요우쿠투또 30억). 콘텐츠 부분에 있어서는 러슬에서 제작 한 <소시대4( 小 时 代 4: 灵 魂 尽 头 )>와 <하이생송목( 何 以 笙 箫 默 )>이 큰 성과를 보였으며 러슬스포츠에서 몇몇 경 기를 독점 방영하는 등 괜찮은 성과를 보이고 있음 - 10 -

화처미디어 - 성과: 영업수입은 9억 26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20.45% 증가함. 순이익은 2억 1천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7.55% 증가함. 전체 재정상황으로 보면 작년대비 성장속도가 느림 - 분석: 7.5%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지만 이전에는 30%가 넘는 성장률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그 속도가 확연하 게 감소함. 상반기 주요사업은 TV드라마 수입으로 8억 1300만 위안을 기록함. 드라마가 주요 수입원이지만 성장속도 역시 감소하고 있음. 현재 많은 영상 미디어 회사가 서비스 분야를 다양화하고 있는데 화처미디 어 또한 웹 드라마,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고 있음 인지미디어( 印 纪 传 媒 ) - 성과: 2015년 상반기 인지미디어 영업수입은 8억 29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1.25% 하락함. 순이익은 2억 15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6.37% 증가함 - 분석: 상위 10개 기업에서 인지미디어는 유일하게 영업수입이 하락한 상황에서 순이익이 증가한 기업임. 2015년 상반기에 영상물(드라마, 영화)의 투자, 제작, 유통 및 파생상품 사업 등을 핵심으로 이끔. 2015년 3 분기에 <다이아몬드 연인( 克 拉 恋 人 )> 등의 TV드라마를 유통하여 높은 시청률을 보였으며 영화제작을 준비 중임. 이것이 영업수익은 하락하였지만 순이익이 증가한 주요한 원인임 광선미디어 - 성과: 2015년 상반기 광선미디어의 순이익은 8218만 7500 위안으로 동기대비 19.78% 하락함 - 분석: 상반기 광선미디어의 영화산업 수입은 3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54.8% 증가함. 그러나 회사 전체 순이 익은 하락한 상황. 그 원인으로는 상반기 영화자본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였지만 영화사업의 총이익률이 하 락함. 또한 2014년 상반기 광선 영화사업의 재무상황이 크게 성장한 것과 비교하여 2015년 동기대비가 하 락하였고 손실액은 466만 위안임. 그러나 광선에서 제작유통하는 대작들이 대부분 2015년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으로 하반기에는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상하이 신문화( 新 文 化 ) - 성과: 2015년 상반기 상하이 신문화의 영업수입은 4억 3천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45.62% 증가함. 순이익은 1 억 1천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88.73% 증가함. 일극양성( 一 剧 两 星 ) 의 영향을 받아 상하이 신문화의 영상 사업 수입은 1억 78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9% 하락함 - 분석: 올해 상반기 상하이 신문화의 드라마 사업 수입은 1억 78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하락함. 그러나 회 사 전체 순이익은 크게 성장함. 주요원인으로는 신문화의 드라마 사업의 제작과 발행이 분리되어 체계화되 었으며 드라마, 영화, 웹 드라마, 예능 등 전 영역에 걸쳐 프로그램을 출품하고 있음 화루바이나( 华 录 百 纳 ) - 성과: 2015년 상반기 화루바이나의 영업수입은 8억 76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00.22% 증가함. 순이익은 6237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7.74% 증가함. 화루바이나의 총수입 중 문화콘텐츠 제작수입이 5억 6500만 위 안으로 동기대비 163.63% 증가함. 예능프로그램 <조몽자( 造 梦 者 )>와 <가장 아름다운 합창( 最 美 和 声 )>과 드라 마 <복숭아꽃 구름( 桃 花 运 )>과 <수재우도병( 秀 才 遇 到 兵 )>을 핵심 콘텐츠로 수익을 끌어 모음 - 분석: 다른 기업들과 달리 스포츠사업 성과가 뚜렷한 기업임. 중국 내 스포츠 경기이외에 유럽 프리미어리 그 중계권을 허가받아 15년 동안 중국 내 독자 판권을 운영 중에 있음 - 11 -

탕더영상( 唐 德 影 视 ) - 성과: 2015년 상반기 탕더영상의 영업수입은 2억 69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53.67% 증가함. 순이익은 5445 만 9200 위안으로 동기대비 121.18% 증가함 - 분석: 상위 10개 기업과 비교해서 탕더영상의 영업수입은 크지 않지만 순이익 대비 회수율이 매우 높음. 탕 더영사의 드라마 사업의 수입은 2억 1천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11.22% 증가함. 2015년 상반기 중국에서 가 장 높은 시청률을 보인 드라마 <무미낭전기( 武 媚 娘 传 奇 )>의 첫방영권과 재방영, 3차방송, 4차방송의 방영권 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수익을 창출함. 탕더영상의 영화사업 수입은 4667만 5200위안으로 동기대비 2,557.34% 증가함. <헝거게임3>의 유통을 맡았으며 2억 3천만 위안의 티켓매출을 올림 장청영상( 长 城 影 视 ) - 성과: 2015년 상반기 장청영상의 영업수입은 2억 4백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67.3% 증가함. 순이익은 4995만 6500 위안으로 동기대비 26.63% 증가함. 그 중 드라마 수입이 9271만 3200위안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이는 드 라마 <수당영웅( 隋 唐 英 雄 )> 시리즈와 <포대와 상신전( 布 袋 和 尚 新 传 )> 등의 첫방영권과 재방영권에서 높은 수익이 발생됨 - 분석: 2015년 상반기 장청영상의 핵심사업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수입구성에서 드라마 사업이 차지하 는 비율이 제일 크며 콘텐츠+광고 모델로 개발하고 있음. 회사의 전체적인 재정상황은 우수함 베이징문화( 北 京 文 化 ) - 성과: 2015년 상반기 베이징문화의 영업수입은 8655만 6500위안으로 동기대비 5.05% 증가함. 순이익은 336 만 1600위안으로 동기대비 46.79% 하락함 - 분석: 2014년 대히트를 친 영화 <심화로방( 心 花 路 放 )>는 베이징문화 산하의 마천륜( 摩 天 轮 )에서 투자한 영화 로 높은 수익을 거둠. 2015년 상반기 가장 높은 박스오피스를 기록한 영화 <요괴소탕기( 捉 妖 记 )>는 베이징 문화에서 인수한 저장은하수( 浙 江 星 河 )가 투자에 참여를 함. 현재 베이징문화는 저장위성 전 총감독 샤천안 ( 夏 陈 安 )을 베이징문화 총재로 임명하였으며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매우 큰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음. 상위 10개 기업 중에 베이징문화는 유일하게 영업수입과 순이익 모두 하락한 기업임. 그러나 베이징문화의 드라 마, 영화가 하반기에 상영이 몰려있어 하반기에는 모두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본 보고서는 이꽌즈쿠에서 작성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12 -

제3회 한중 문화산업 포럼 지상중계 본 논문은 2015년 6월 30일 서울에서 개최된 제3회 한중 문화산업 포럼에서 중국 전문가들이 발 표한 내용으로 총 5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4호부터 한 편씩 소개되고 있습니다. 1. 한중 문화산업 및 문화무역통계시스템 공동 수립 리샤오무(북경 제2외국어학원 부교장) 2. FTA와 한중문화산업 합작의 새로운 방향 리화이량(중국전매대학교 문법학과 학부장) 3. 한중영상문화(영화와 TV방송)교류의 현황과 미래 청춘리(화이브라더스 TV사업부 부총재) 4. 신기술이 박물관 문화자원의 유통과 홍보를 추진하는 원리 리치옹(고궁박물원 자료정보센터 부연구원) 5. 한중 문화 과학기술 융합발전의 실천과 탐색 리쨔샨(북경 제2외국어학원 교수) 3. 한중영상문화(영화와 TV방송)교류의 현황과 미래 성명: 청춘리( 程 春 丽 ) 소속: 화이브라더스 TV사업부 부총재 한중 양국의 영상문화제의 참석자 분들, 안녕하십니까? 이렇듯 주최 측의 초청을 받아 이 자리에서 발언을 하게 된 것에 대해 주최 측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 니다. 영상문화영역의 종사자로써 저는 중국의 중앙방송국에서 25년 동안 일했으며 최근 화이브라더스 엔터테인먼트 투자유한공사( 华 谊 兄 弟 娱 乐 投 资 有 限 公 司 )의 TV방송 사업부에서 일한지 2년이 다 되어 갑 니다. 주요 업무로는 제작, 배급, 프로그램 수입 및 전문가 양성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 의 서울과 부산에서 열린 방송제에 여러 차례 참가했으며 한중영상문화 방면의 교류와 연구에 초청받 은 적이 있습니다. 한중양국의 수교 후 영상문화영역 협력의 시작과 부흥을 지켜보는 입장으로써 정말 영광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1992년 한중수교 이후 양국의 문화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에서는 한류 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습 니다. 현재 한류는 중국인들의 생활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 13 -

중국인들은 한국 문화를 좋아합니다. 특히 한국 드라마에 대한 사랑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중 국 TV 시청자의 하루 일과 중 가장 중요한 일은 한국 드라마의 주인공의 일희일비에 같이 웃고 같이 우는 일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한국 드라마는 중국 여학생들이 배우자를 고르는 가치관에 지대 한 영향을 주었고 인터넷시대에서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는 한국 드라 마 협찬 입니다. 한국 드라마에 나온 의류, 먹을거리와 관광지는 중국의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했고 별에서 온 그대 가 방영된 이후 치맥 은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빅 데이터의 시대에서 우리는 몇몇 통계 데이터로 한중 영상문화 교류의 부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2004년 중국은 해외 프로그램 총 258개를 수입했고 그 중 한국 드라마의 수는 107에 달했습니다. CCTV측에서 수입한 해외 프로그램 중 57%가 한국 드라마입니다. 2002년 이후 중국의 거의 모든 성급 의 위성 방송국이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고 있으며 가을동화, 대장금 등은 중국의 각 급의 방 송국에서 방영되었으며 전국에 보급되었습니다. 시청률 순위 10위까지의 해외 드라마 중 한국 드라마 는 7개에 이르며 6년 간 한중문화콘텐츠상품의 거래량은 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2013년 양국 문화 콘텐츠 상품의 거래는 14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올 해 6월 1일 한국과 중국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해 양국의 영상문화산업이 더욱더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오늘 여러분과 교류하고 싶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중영상업계 협력 발전의 과정 2. 한중영상업계의 장점 비교 3. 한중영상업계의 협력의 문제점 4. 한중영상업계의 미래 발전 방향과 전망 1. 한중영상업계 협력 발전의 과정 1) 한중영상업계의 협력 발전 과정을 보면 크게 3단계로 나눠집니다. (1) 판권구매 이 단계는 90년대 초 한중수교이후 형성되었으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협력의 주요방식은 저 작권의 매매이며 거래되고 있는 프로그램 유형은 드라마와 다큐멘터리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1993년 한국 드라마 <질투>가 CCTV에서 방영되었으며 이는 한국 드라마 역사상 첫 번째 중국 대륙 내에서의 방영된 드라마입니다. 1997년 <사랑은 뭐 길래>가 CCTV에서 방영돼 인기몰이를 하며 한국 엔터테인먼 트 문화를 중국에 소개해 한류를 형성했습니다. 그 이후 <가을연가>, <대장금> 등이 한류의 최고조를 형성했으며 최근 <상속자들>, <별에서 온 그대>, <피노키오> 등이 지속적으로 한류의 인기를 끌어올리 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드라마는 CCTV의 해외 프로그램 선택에서 가장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의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한국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는 가격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3-4년 전 한국드라마의 중국내 네트워크 전송권의 경우 회 차당 1000-3000달러 정도였다면 2013년에는 회 차당 가격이 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별에서 온 그대>의 경우에는 회 차당 4만 달러에 육박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한국 드라마의 판권 가격은 점점 올라 2014년 5월 <닥터 이방인>의 경우에는 8만 달 - 14 -

러에 계약되었으며 2014년 에 중국에 판매된 한국 드라마의 네트워크 전송권의 최고가는 회 차당 20만 에서 30만 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올 6월 송혜교 주연의 새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판권 가격의 신기록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에서 벌어들인 수입만으로도 드라마의 해외 촬 영과 사전제작에 투자된 금액 100%를 회수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에서 이렇듯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이유는 첫째, 한국 드라마의 내용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입니다. 유교문화사상이 작품에 잘 녹아져있고 잘 계승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 국 제작팀의 제작 수준은 매우 높습니다. 둘째로 중국 시청자들의 포용성이 매우 넓기 때문입니다. 중 국 시청자들은 외래문화를 배척하지 않으며 특히 한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와 수용력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각 성급 위성 방송국과 중앙방송국이 개방된 마인드로 대량의 프로그램들을 수입한 것과 깊은 연 관성이 있습니다. 이와 비교해서 중국 드라마의 한국 수출은 수량과 가격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 습니다. 한국의 3대 방송국은 중국 드라마를 거의 방영하지 않으며 방영하더라도 심야시간에 방영합니 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중국 드라마들은 좋은 시청률을 낼 수가 없습니다. 그와 반대로 한국의 몇몇 케 이블 방송국은 중국 드라마에 대해 흥미 있어 합니다. 한국에 수출되는 중국 드라마는 대체로 고전역 사소재가 주를 이루며 고전의 4대 명작, <대진제국>( 大 秦 帝 国 ), <촉한전기>( 楚 汉 传 奇 ), <환주공주>( 还 珠 格 格 ), <견환전>( 甄 嬛 传 )등의 우수 드라마들이 한국 케이블 방송을 통해 방영되었고 좋은 평을 얻었습 니다. 최근 들어 중국의 현대 도시물 또한 한국 시청자에게 환영받기 시작했으며 그 예로는 <호랑이엄 마 고양이아빠>( 虎 妈 猫 爸 ), <하이생소묵>( 何 以 笙 箫 默 )이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들이 중국에서 가격 신화를 세우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중국 드라마는 한국에서 비주 류 방송국을 통해 방영되며 자금, 홍보, 연기자들의 한국에서의 지명도가 높지 않은 점 등의 각 요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 드라마들의 한국에서의 영향력이 매우 작으며 한국으로 수출되는 가 격은 대략 2000 달러 정도를 웃돌아 업계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럽다 라는 의견을 표 현했습니다. 중국 드라마의 생산량은 매 년 15000회 정도 되며 이중 많은 양의 작품들이 우수한 드라 마입니다. 우리는 한국이 수입하는 중국 드라마들에 대한 수량, 가격, 방영 방송국 등을 시장화해 실질 적으로 균등한 무역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 공동제작 2001년 중국의 중앙방송국은 <모던패밀리>를 방영하며 한중합작드라마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이 이후 로 한중 합작 드라마의 제작이 활발해 졌습니다. 한중합작드라마는 겉으로 보기에는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공통적인 문제점을 안 고 있습니다. 바로 양국의 문화가 달라 시청률이 이상적이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대 략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한국과 중국은 아시아 국가이고 유교문화의 깊은 영향을 받지만 여러 가지 이념과 가치관, 생활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둘째, 연기자들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감정을 표 현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셋째, 상대방 연기자들과 본토의 연기자들의 언어가 일치하지 못해 드라마 전체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본, 감독, 제작 등의 자체적인 문 제도 있습니다. - 15 -

합작 드라마 이외에도 2013년부터 한국과 중국의 영상업계의 협력은 예능 프로그램에 까지 뻗어나갔습 니다. <아빠 어디가>, <나는 가수다>, <꽃보다 할배>등등에서부터 현재의 <런닝맨>까지 한중 예능 합작 은 전례에 없던 성수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에서 인기 있는 예능 프로그램의 72%가 중국 내륙에 수입되었으며 중국 내 예능 프로그램의 43%정도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협력방식으로는 중국 방송국이 한국의 프로그램 모델을 사 들이거나 한국 제작팀과 공동제작을 해 본토의 실정에 맞게 업그레이드 하는 형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 니다. (3) 연합 연구 개발 및 제작 중국 프로그램 제작팀의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한중 프로그램의 협력 방식은 연합 연구 개발 및 제작 해 공동수익을 분배하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제작팀은 점점 다양한 언어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과 수익분배에서 이상적인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달려라 형 제> 시즌1의 사전 제작 시 한국의 총 감독과 편집팀 전부가 참여했지만 시즌1의 후반부와 시즌2의 제 작에 있어서는 중국 제작팀이 주가 되고 한국 제작팀이 보조하는 형식 이였습니다. SBS는 올해 하반기 중국의 관련 기관과 협력해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과 제작을 맡아 하는 기업을 설립한다고 합니다. 2) 화이브라더스와 한국 미디어간의 협력 20년이 넘게 영화업계에 몸담았던 기업으로서 화이브라더스는 한국과의 협력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에서 늘 업계 선두였습니다. (1) 완성작들을 수출하고 수출로써 수입을 이끌어 냄 - 과거 화이브라더스에는 드라마의 해외수출을 담 당하는 사람이 없었으며 대부분 대리상들에게 의존해 수출량이 매우 적었습니다. 2014년 화이브라더스 는 드라마 해외영업부를 신설했으며 수출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화이브라더스의 <병성>( 兵 圣 ), <수수적남인>( 秀 秀 的 男 人 ) 등의 드라마와 <적인걸신도용왕>( 狄 仁 杰 神 都 龙 王 ), <통제>( 控 制 ) 와 같은 영화가 한국에 수출되었습니다. 더욱더 견고한 협력관계를 위해 2015년 화이브라더스는 한국 MBC의 <왔다 장보리>를 수입했습니다. (2) 우수한 대본의 수입과 수출 - 화이브라더스는 인기 한국 드라마 <천국의 계단>의 중국판 판권을 사 들였으며 공동으로 대본을 수정하는 작업 중에 있습니다. 중국판 <천국의 계단>은 2015년 하반기 제작 될 예정입니다. (3) 프로그램 모델의 연구개발 - 한국의 인기 예능인 <런닝맨>, <아빠 어디가>의 중국판이 방영 후 뜨 거운 반응을 일으켜 화이브라더스는 이점을 이용해 연예인들을 적극 프로그램 제작에 투입해 연예인들 의 프로그램 내 입지를 다졌습니다. 이에 한국 측은 화이브라더스와 한중시장의 프로그램 모델을 협력 개발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화이브라더스의 왕중레이( 王 中 磊 )회장은 직접 <아빠 어디가>의 제작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4) 연예인 경영 - 화이브라더스는 현대극 <수수적남인> 촬영 시 한국 여자 연예인인 추자현을 여주인 공으로 발탁한 적이 있으며 2013년 화이영화는 <적인걸신도용왕> 촬영 시에는 한국 연예인 김범을 특 별 출연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는 한중양국의 영상 프로그램의 제작과 교류에 있어 긍정적인 작용을 했 - 16 -

습니다. 화이브라더스와 한국의 엔터테인먼트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예로는 한류스타 이민호의 중국 지역 내 홍보 대리 등이 있습니다. 화이 산하의 연예인들이 한국 기업들의 스폰을 받기 도 하고 브랜드 협찬을 받기도 합니다. (5) 기술의 협력 - 영화와 드라마의 후기특수효과, 의류, 화장들의 분야에서 한국 측의 전문가들을 초청 하기도 합니다. <적인걸신도용왕>의 경우 특수효과 지도를 위해 김욱(한국)을 채용했으며 2014년 대만 의 금마상과 홍콩의 금상상을 수상했습니다. 위의 언급된 분야에서의 한국과의 협력이외에도 화이브라더스는 한국의 쇼박스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체결했으며 전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2013년 쇼박스와 <미스터 고>를 협력제작, 중국 대륙 내 흥행 수입 1억 1000만 위안 인민폐 달성. -2015년 3월 쇼박스와 전력협력협의 체결, 3년 내 6개 이상의 한중합작영화를 제작하기로 계획. -2015년 11월 한중 합작 영화 <나쁜 놈은 반드시 죽는다>( 坏 蛋 必 须 死 ) 상영 예정. 한국 연예인 손예진 이 주연을 맡았으며 한국 감독 강제규가 제작감독을 맡아 제주도에서 촬영하였음. -2016년 2월 쇼박스와의 첫 번째 합작영화인 <아름다운 인생>( 美 好 人 生 ) 상영예정. 2. 한중영상업계의 장점 비교 한중영상업계의 각 장점을 간단히 비교하자면 중국은 시장이 있고 한국은 경험이 있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 시장이 있다는 말은 첫째 중국은 드라마의 제작 생산, 방영의 대국입니다. 막대한 시청자 층을 보유 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습니다. 둘째, 중국의 업계 종사자들은 배움을 좋아하며 프로그 램의 로컬화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프로그램 연구 개발 능력은 매우 높습니다. 셋째, 중국의 영상 업계는 정부의 점점 더 많은 지지를 얻고 있으며 자유로운 정책적 환경이 영상업계의 발전에 밑거름입니다. 한국에 경험이 있다는 말은 첫째, 한국은 문화정책과 문화경영방식, 독창적인 예술의 좋은 기회가 많습니 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도 성숙한 프로그램 제작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제작자의 적극성과 창의 성을 발휘하기 좋습니다. 둘째, 한국의 프로그램 제작과정은 완벽한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질 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셋째, 한국의 프로그램 제작팀은 전문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으 며 예능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막강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째, 한국 영상 프로그램의 시장화 정도 는 매우 높아 기획부터 홍보 브랜드화까지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제작의 전 과정을 관리감독 합니다. 3. 한중영상업계의 협력의 문제점 첫째, 문화의 차이입니다. 비록 양국 모두 아시아 문화권의 국가이지만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 표 현, 방영경로와 방식 등에서 서로 다른 점이 있어 믿을만한 통역팀 한 팀이 협력 제작 과정 중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둘째, 업무 이념의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은 편집과 감독이 제작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반면 중국은 편집과 감독의 발언권이 적고 제작자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중요합니다. - 17 -

셋째, 제작과정의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 프로그램 제작 과정은 이미 성숙한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프로 그램 기획단계에서 이미 방영 플랫폼, 방영 시간대, 연계 파생 상품, 브랜드화, 연예인의 섭외 등을 고 려하지만 중국 프로그램의 제작과 방영은 각 단계에서 의외성과 불확실성이 높고 연계 파생 상품의 개 발의 경우 앞으로 많이 발전해야 합니다. 4. 한중영상업계의 미래 발전 방향과 전망 1) 드라마의 합작 <신화>, <모던 패밀리>와 같은 한중합작작품은 몇 세기에 걸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중합 작드라마의 질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좋은 작품을 방영해 전 세계로 나아가 우리의 생명력과 가 치를 증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고전문학을 편집한 <삼국지>와 같은 드라마의 경우 몇 년에 걸친 촬영을 통해 이야기 단락, 인물, 묘사 등이 현재 영상 작품에 녹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 뿐만 아 니라 양국은 이미 합작영화에 관한 협의를 체결하였으며 한중합작영화의 경우 중국의 국산영화라고 볼 수 있으며 수입비율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동시에 한중영상업계의 좋은 흐름이 유지되고 있으므로 우리는 한국 양국 간의 드라마 협력이 점점 더 많아질 것임을 믿습니다. 2)판권의 교류 오랫동안 한중의 드라마 판권 교류는 양국의 협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미래에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의 미디어 기구와 제작자들은 보통 자신들의 작품을 대리 업체에게 맡기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 경우 구입업체는 여러 경로를 거쳐 구매를 하는 것임으로 수입 후 큰 이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좀 더 공평하고 개방된 자세로 협력을 통해 가격, 수권 방식, 홍보, 파생 상품에 있어서 서로 이익을 볼 수 있고 같이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합니다. 3) 프로그램의 개발 한중 프로그램은 영화, 드라마에 결친 영역에서의 협력이 비교적 많았습니다. 이에 비해 다큐멘터리와 애니메이션 분야의 협력은 약하며 중국에서 제작한 우수한 다큐멘터리와 애니메이션은 한국 주류 방송 채널에 진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작품들의 경우 영화와 드라마처럼 상업화 되어 있지 않지만 애니메이션은 상상력과 지식이 결집된 문화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미국의 <미키마우스와 도널드 덕>, <라이언 킹>, 일본의 <도라에몽>과 같은 애니메이션 작품들은 문화 적 요소의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이익뿐만 아니라 경제적 이익 또한 창출합니다. 여러 작품들이 모여 하나의 국가와 하나의 민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계승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양국의 방송업계 종사자들이 이런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길 기 대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한중 양국의 프로그램 모델의 협력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현재 중국은 단순히 한국 예능 프로그램 모델을 수입하는 것에서 공동으로 창작 예능을 개발하는 단계로 전 화해 나가고 있으며 중국 제작팀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지만 일정 기간의 과도기를 거쳐야 합니 다. 중국 내 한국 제작팀들의 협력이 최종적으로 양국의 제작팀의 단단한 연합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4)문화 교류 전국의 문화 산업 발전 구도를 보면 아시아는 매우 거대한 시장과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어 외국의 문화산업의 주요 타겟시장입니다. 반면 아시아 국가의 문화 수출은 저조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수출 - 18 -

은 실질적으로 아시아 문화권 내의 자유경쟁입니다. 한국과 중국은 매우 비슷한 부분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양국의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태도가 양국의 문화교류를 심화하고 협력과정에서 공통된 가치 관을 함양할 수 있으며 아시아의 문화 건설에 공헌할 것입니다. 5) 국제 협력 한국 영상 업계는 미래의 발전을 양국의 협력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아시아 나아가 유럽과 미국 등 다 국가 간의 협력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이로써 아시아 문화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 는 한국 양국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입니다. 중국은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어 다큐멘터리로 개발할만한 소재들이 매우 많습니다. 최근 들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국가가 중 국 관련 소재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으며 한국 KBS 또한 <차마고도>, <흑룡강>, <병마용> 등의 다큐를 제작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또 CCTV에 수입되어 중국에서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중 국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舌 尖 上 的 中 国 ), <대국굴기>( 大 国 崛 起 ) 등 또한 KBS, SBS를 포함한 세계 몇 십 개의 국가와 지역에서 방영된 바 있습니다. 중국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은 소재와 제작에 있어 좋은 조 건을 갖추고 있으므로 한국의 제작자들과 협력해 국제시장에 도전해 볼 수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채널의 협력 최근 우리는 지속적으로 한국 미디어와 토론하고 채널과 시간상에서 심도 있는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 니다. 한국의 자본주의 경영방식과 채널 운영 업체와 협력해 양국의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 자원을 구 축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며 연예인 매니지먼트와 홍보를 적극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협력은 단순이 프로그램 상품의 매매와 경영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양국의 시청자들이 서로 다른 역사와 문화 를 이해하고 경제문화일체화와 브랜드 경영을 이루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한중영상 프로그램의 교류와 협력은 매우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한국이 중국 프로그램을 수입하는데 있어서는 수량이 적고 방영범위가 좁아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중국이 한국문 화를 환영하고 한국 시청자들이 중국문화를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비해 비교적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경쟁과 도전이 만연한 시대에 한중양국의 미디어 기구가 여러 방법으로 심도 있는 협력과 더 넓은 교 류를 해 세계 문화의 융합과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합니다. -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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