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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2. 8 ~ 12. 10 #401, Gyeonghuigunguui Achim 3 Danji Officetel, Naesu-dong, Jongno-gu, Seoul, 110-872, Korea O +82.2.732.4531 F +82.2.732.4590 Bae Young-whan Song for Nobody, 2012 Pieces of broken bottles on abandoned wooden panel / 62 x 71.5 cm

DATES & PROGRAMS Concert 1 CMS of Lincoln Center in Seoul Part.1 The Legend 날 짜 장 소 시 간 프로그램 아티스트 2012. 12. 9. (일)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3 pm Ludwig van Beethoven: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 4 in B flat major, Op. 11 Max Bruch: Selections from Eight Pieces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Op. 83 Johannes Brahms: Trio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in A minor, Op. 114 David Shifrin, Clarinet; Wu Han, Piano; David Finckel, Cello Concert 2 St. Lawrence String Quartet Concert 날 짜 장 소 시 간 프로그램 아티스트 2012. 12. 9. (일)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8 pm Ludwig van Beethoven: Quartet for Strings no. 6 in B flat major, Op. 18 no. 6 Osvaldo Golijov: Qohelet Felix Mendelssohn: Quartet for Strings no. 4 in E minor, Op. 44 no. 2 St. Lawrence String Quartet Concert 3 CMS of Lincoln Center in Seoul Part.2 The Delighted Collaboration 날 짜 장 소 시 간 프로그램 아티스트 2012. 12. 10. (월) 세종 체임버홀 8 pm Erno Dohnányi: Serenade for String Trio in C major, Op. 10 Claude Debussy: Premiere Rhapsodie for Clarinet and Piano Bela Bartók: Contrasts for Violin, Clarinet and Piano, Sz 111 Johannes Brahms: Quintet for Piano and Strings in F minor, Op. 34 David Shifrin, Clarinet; Gilbert Kalish, Piano; Erin Keefe, Kristin Lee, Violin; Paul Neubauer, Viola; Nicholas Canellakis, Cello 주최 및 주관 (주)캐쥬얼클래식, Artistled.Inc.,USA 후원

Greeting Bae Young-whan Song for Nobody, 2012 Pieces of broken bottles on abandoned wooden panel / 62 x 71.5 cm 본 프로그램을 위하여 특별히 작품을 제작해 주신 배영환 작가님께 감사 드립니다 BAE YOUNG-WHAN PROFILE 배영환 1969년생 학력 1990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12 유행가-엘리제를 위하여, 삼성미술관 플라토, 서울 2010 오토누미나, PKM 갤러리; 바틀비 비클&뫼르소, 서울 2009 도서관 프로젝트 내일( 來 日 ), 아트선재센터, 서울 2008 불면증, PKM 갤러리,서울 2005 남자의 길, 대안공간 풀, 서울 2002 유행가 3-잘가라 내청춘, 일주 아트하우스, 서울 2000 소수자 프로젝트: 노숙자 수첩-거리에서 2001 1999 유행가 2, 금호미술관, 서울 1997 유행가, 나무화랑, 서울 주요 단체전 2012 Phantoms of Asia: Contemporary Awakens the Past, 아시아미술관, 샌프란시스코 2011 Medi(t)ation, 제3회 아시아아트비엔날레, 대만 Countdown, 문화역서울 284, 서울 2010 K-Art Archive Room,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Plastic Garden, 민생현대미술관, 상하이 A Different Similarity: 한국현대미술전 독일순회전, 보훔미술관 The Infinite Starburst of Your Cold Dark Eyes, PKM 갤러리 바틀비 비클&뫼르소, 서울 2009 박하사탕: 한국현대미술 중남미순회전 귀국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Discovery, ShContemporary 09, Shanghai Exhibition Center, 상하이 Emporium-A New Common Sense of Space, Museo Nazionale Della Scienza E della Tecnologia Leonardo Da Vinci, Milan Unconquered: Critical Visions From South Korea, Museo Tamayo Arte Contemporaneo, 멕시코 시티 Void Of Memory, 플랫폼 서울 2009, 기무사, 서울 Museum As Hub: In And Out Of Context, 뉴 뮤지움, 뉴욕 Made In Korea Leisure, A disguised labor? Sinn Leffers 백화점, 하노버 A Different Similarity: Towards The Sea, 센트럴 이스탄불, 이스탄불 2008 트랜스 POP: 한국 베트남 리믹스, 아르코미술관, 서울/San Art And Galerie Quynh, 호치민/ 캘리포니아대학교 얼바인 캠퍼스, 얼바인/ Yerba Buena Center For the Arts, 샌프란시스코 박하사탕: 한국현대미술 중남미순회전, 아르헨티나 국립미술관, 부에노스아이레스 2007 에르메스 코리아 미술상, 아뜰리에 에르메스, 서울 액티베이팅 코리아, 뉴질랜드 고벳 브루스터 아트갤러리, 뉴플리머스, 뉴질랜드 박하사탕: 한국현대미술 중남미순회전, 산티아고 현대미술관, 칠레 Fast Break, PKM 갤러리 베이징, 베이징 2006 Somewhere in Time, 아트선재센터, 서울 드로잉전 잘긋기, 소마미술관, 서울 사춘기 징후, 삼성미술관, 로댕 갤러리, 서울 공공의 순간, 쌈지 스페이스, 서울 Three Stories, PKM 갤러리, 서울 2005 The Battle Of Visions, 담름슈타트 쿤스트할레, 다름슈타트, 독일 Secret Beyond The Door, 제 51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베니스 2004 먼지한톨 물한방울, 제 5회 광주비엔날레, 광주 미술관 봄 나들이,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03 양광찬란, 비즈아트 센터, 상하이 아시아의 지금, 마로니에 미술관, 서울 Facing Korea: Demirrorized Zone, 드 아펠, 암스테르담 공원 쉼표 사람들 Park-ing, 마로니에 미술관, 서울 서울생활의 발견-삶의 사각지대를 보라, 쌈지 스페이스, 대안공간 루프, 서울 물 위를 걷는 사람들, 청계천 프로젝트, 서울시립미술관 2002 문화에서 문화로, 부산비엔날레 현대미술제,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디지털 비디오 다이어리, 전주국제영화제, 전주 이미지, 텍스트, 타이포,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프로젝트3: 집행유예, 제 4회 광주비엔날레, 광주 5.18 자유공원, 광주 2001 해, 그리고 달: 비디오그라피, 일주 아트센터, 서울 흩어지다, 마로니에 미술관, 서울 건너가다, 성곡미술관, 서울 환경테마열차 굿모닝 한강, 지하철 1호선 서울 2000 상처, 광주비엔날레 영상전, 광주민속박물관, 광주 한국현대미술, 시대의 표현-눈과 손, 예술의 전당, 서울 릴레이릴레이, 인사 미술공간, 서울 공공미술 프로젝트 2009 도서관 프로젝트 내일( 來 日 ), 경기도미술관, 안산/ 탄도항, 안산/ 제주여미지식물원, 제주/ 밀머리미술학교, 여주/ 경기문화재단, 시흥 2008 점자-만지는 글 아름다운 기억, 서울맹학교 담장 2007 수화-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서울농학교 담장 2006 갓길 프로젝트 2001 소수자 프로젝트: 노숙자 수첩-거리에서 2001 수상 2004 대한민국 예술상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2002 광주비엔날레 현장상 공동수상 소장처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경기도미술관, 안산 금호미술관, 서울 아트선재센터, 서울 삼성미술관, 서울 5.18 기념재단, 광주 아티스트 펜션 트러스트 (APT) Artistic Directors: David Finckel & Wu Han Cellist David Finckel and pianist Wu Han are artistic directors of Chamber Music Today, a new chamber music festival that takes place annually in Seoul, South Korea. The inaugural festival ran in great acclaim in 2011 at the IBK Chamber Hall of the new Seoul Arts Center. One of the first festivals of its kind established in the Far East, Chamber Music Today, along with The Mendelssohn Fellowship, will play a vital role in Korea s burgeoning chamber music scene, and presenting the world s most esteemed artists. Chamber music is the music of friends. It is an international language that brings people together, and is, at the same time, one of the richest art forms on earth. Chamber Music Today will bring the greatest chamber music repertoire and performers to S. Korea. In every concert, we will hear why chamber music has become an exciting, personal and essential experience for audiences around the world. We look forward not only to performing for S. Korea s audience, but also to watching our music form unbreakable bonds of friendship between musicians and listeners. It will be a delight to witness this extraordinary project blossom, as we share in the magical power of chamber music - truly the greatest music of today. - David Finckel and Wu Han Profile 2012년 뮤지컬 아메리카의 올해의 음악가 상 수상에 빛나는 첼리스트 데이빗 핀켈과 피아니스트 우 한은 2004년부터 링컨 센터 챔버 뮤직 소사이어티(Chamber Music Society of Lincoln Center)의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그들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행정가로서, 챔버 음악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강화 되는데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콘서트 연주자, 레코딩 아티스트, 교육자, 예술 행정가이자 문화기업가로서의 다 각적인 노력으로부터 나오는 그들의 재능과 에너지, 상상력과 헌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들의 듀오 연 주는 언론과 대중, 그리고 프리젠터 들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아오고 있다. 매년 실내악 청중들이 늘어가는 추세에 따라 첼리스트 데이빗 핀켈과 피아니스트 우 한의 듀오 연주는 매 시즌 세계 각지의 명성 높은 공연 장과 콘서트 시리즈에서 진행되며, 미국을 비롯한 멕시코, 캐나다, 동아시아 지역, 유럽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 나같이 그들의 연주에 찬사를 보내오고 있다. 세계 정상급 연주자로서의 차별화된 면모를 넘어서, 듀오는 레코딩 스튜디오에 있어 그들의 다이나믹하고 혁 신적인 방법을 통해 명성을 쌓았다. 1997년, 첼리스트 데이빗 핀켈과 피아니스트 우 한은 클래식 음악계에서 처음으로, 뮤지션이 직접 감독으로 참여하는 인터넷 기반의 레코딩 회사 아티스트레드 를 설립한다. 이는 후에 수많은 독립 음반사들의 모델이 되기도 했으며, 13개의 모든 아티스트레드 의 레코딩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고, 이는 음반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유통되었다. 특히 이번 시즌, 아티스트레드 는 그들의 14번 째 레코딩으로 바이올리니스트 필립 세처와 함께한 멘델스존의 피아노 트리오 앨범을 공개한다. 듀오의 레퍼 토리의 스펙트럼은 가히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모든 문헌들을 집대성한 것이라 볼만하며, 그들이 새롭게 전 념하는 음악들 또한 이 시대의 많은 우수한 작곡가들과 세계의 청중들에게 인정받는다. 또한 이들은 CMS of Lincoln Center 의 CMS스튜디오 레코딩 레이블을 설립하는 일을 감독해오고 있으며, CMS of Lincoln Center 는 도이치 그라모폰사와 함께 세계의 수많은 클래식 페스티벌 중 가장 야심찬 레코딩 프로젝트(산 호세 머 큐리 뉴스) 로 평가 받는 뮤직앳멘로의 라이브 연주를 해오고 있다. 첼리스트 데이빗 핀켈과 피아니스트 우 한은 2004년부터 CMS of Lincoln Center의 공동 예술감독을 역임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에서 매년 개최되는 실내악 페스티벌, 챔버 뮤직 투데이의 예술감독직을 맡게 되 었다. 그들은 또한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개최되어 세계적인 찬사를 받으며 10주년을 맞이한 실내악 페스티벌 및 교육기관인 뮤직앳멘로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이들은 단순 연주뿐 아니라 수많은 젊은 아티스트들의 음악 적 커리어를 위한 전세계적인 교육 프로젝트에도 그들의 열정을 쏟고 있으며, 그로 인해 세계적인 명성을 더 욱더 확고히 하고 있다. 이미 수년간 듀오는 카네기 홀과 예루살렘 음악 센터에서 아이작 스턴과 함께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였으며 특히 지난 시즌, CMS of Lincoln Center의 협조 하에 그들은 실내악 트레이닝을 위한 워크샵을 한국과 대만에서 진행하였다. 단기 집중으로 상주하며 교육을 하는 본 프로그램은 학생 뮤지션들을 최고의 아티스트이며 교수인 연주자들을 직접 만나보고, 그들로부터 직접 교육받도록 하고 있다.

M U S I C M U S I C T O D AY T O D AY S E AS O N 2 S EA S O N 2 Introduction The Mendelssohn Fellowship 멘델스존 펠로우십 멘델스존 펠로우십 은 한국에 실내악의 아름다움을 널리 소개하고 실내악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국내 젊은 음악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실내악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공모 하여, 선발된 음악전공자 및 프로젝트에 대하여 향후 2년 간 후원하고 육성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2012년 시작하는 본 펠로우십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국내 젊은 음악 전공자들에게 새로운 음악적 경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세계 최초로 이루어지는 자발적이 고 창의적인 공모 형태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국내 실내악 음 악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나아가 세계적으로도 혁신 적이고 이상적인 프로젝트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음악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와 감사로 충만한 삶을 살았던 19세기 작곡가 펠릭스 멘델스존 (Felix Mendelssohn)의 이름을 빌린 멘델스존 펠로우십 은 첼리스트 데이빗 핀켈(David Finckel)이 예술감독으로 주관하며, 실내악 콘서트 시리즈인 챔버 뮤직 투데이 의 일환으 로 진행됩니다. Finalists & Proposal Animas Ensemble 1. Educational Outreach Program 2. Performance Outreach Program Classikan Ensemble 1. Music History Based on the three period of Beethoven 2. Unknown Pieces in Korea 3. Midnight songs and Quiet Ballads 남 유 미 1. Visiting Concert Series My Very First Concert in My Life with LG Chamber Music School 2. Audition Program for Chamber Music 예술감독 데이빗 핀켈 (David Finckel) Emerson String Quartet 첼리스트 The Chamber Music Society of Lincoln Center 예술감독 실내악 페스티벌 Music@Menlo 창립자 및 예술감독 인터넷 기반 클래식 음반레이블 ArtistLed 창립자 Stony Brook University 실내악 전공 교수 The Juilliard School 첼로 전공 교수 총감독 김지현 교수 현 캐쥬얼클래식 대표 명지전문대학교 실용음악과 부교수 맨하탄 음악대학(Manhattan School of Music) 국제 이사(International Board Member) 링컨센터 챔버뮤직소사이어티(CMS of Lincoln Center) 국제 자문(Global Council) Philosophy of Chamber Music Today Season 2 실내악은 역사적으로 클래식 음악의 정수로 여겨져 왔으며 현재에도 세계 클래식 음악계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연주를 통해 대화와 배려, 그리고 개인에게 공간을 줌과 동시에 완벽함을 일깨우는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챔버 뮤직 투데이는 실내악의 진정한 음악적, 사회적 가치를 한국에 소개하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와 함께 호흡하고 바르게 공존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 고자, 한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하는 Chamber Music Fellowship & Concert Program입니다. 2011년 첫 해 챔버 뮤직 투데이는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등 현존하는 최고의 실내악 그룹 들을 소개, 독주와 관현악 위주의 국내 환경에서 실내악이 새로운 경향으로 주목 받는 계 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시즌부터는 The Gift 라는 비전 아래, 한국의 실내악과 영 아 티스트 또는 음악행정가의 육성을 위하여 챔버 뮤직 투데이 만의 혁신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 가능한 Chamber Music Fellowship Program인 멘델스존 펠로우십을 시작합니다. 이 독창적인 사회참여 프로젝트를 통하여 우리는 한 차원 높은 문화적 가치와 자산을 축적하 고, 더불어 수 년 내에 한국에서 세계 정상급의 전문 실내악 그룹의 탄생과 실내악 아티스 트들의 뛰어난 연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Advisory Committee: Dmitri Atapine Professor of Cello, University of Nevada, Music@Menlo; Artistic Director, Argenta Concerts Gloria Chien Professor of Piano, Lee University, Artistic Director, String Theory at the Hunter Paul Chung Vice President, Brand Management, LG Corp. Tong Soo Chung Senior Foreign Counsel, Yulchon Law firm Lawrence Dutton Violist, Emerson String Quartet; Professor, Viola and Chamber Music, Stony Brook University Ruth Eliel Executive Director, The Colburn Foundation, Los Angeles Sangjin Kim Professor of Viola, Yonsei University Soovin Kim Professor of Violin, Stony Brook University Sung-hyun Kim Vice President, CFO Finance Division, LG Uplus Kristin Lee Violinist, The Chamber Music Society of Lincoln Center Sean Lee Violinist, The Chamber Music Society of Lincoln Center The Jupiter String Quartet Ensemble in Residence, New England Conservatory Adela H. Park Pianist,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Yale University, Peabody Conservatory Michael Parloff Principal flutist, the Metropolitan Opera; Artistic Director, Parlance Chamber Concerts Steven Tenenbom Violist, Orion String Quartet; Professor, Viola and Chamber Music, The Juilliard School, Curtis Institute

Concert Overview / Program Note CMS of Lincoln Center in Seoul Part.1 The Legend 2012. 12. 9. (일) 3 pm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David Shifrin, Clarinet; Wu Han, Piano; David Finckel, Cello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 4 in B flat major, Op. 11 (1803) 1st mov. Allegro con brio 2nd mov. Adagio 3rd mov. Tema con variazoni Max Bruch (1838-1920) Selections from Eight Pieces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Op. 83 (1910) 1st mov. Andante con moto 2nd mov. Allegro con moto 3rd mov. Andante con moto 4th mov. Allegro vivace, ma non troppo Johannes Brahms (1833-1897) Trio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in A minor, Op. 114 (1891) 1st mov. Allegro 2nd mov. Adagio 3rd mov. Andantino grazioso 4th mov. Allegro David Shifrin, clarinet; Wu Han, piano; David Finckel, cello Program Note Ludwig van Beethoven: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 4 in B flat major, Op. 11 (1803) 원래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의 3중주를 위해 작곡된 이 곡은 베토벤이 초기에 다양하 게 시도했던 일련의 관악기 작품 중의 하나이다. 베토벤은 초기에도 매우 야심적인 작 품을 써서 보수적인 사람들은 놀라게도 했지만 이 작품은 당시의 일반 청중을 즐겁게 해주었던 것으로 보이며, 특히 유장한 정서적 흐름이 호감을 샀던 것 같다. 이 곡은 툰 (Thun) 백작 부인 마리아 빌헤미네(Maria Wilhelmine, 1744~1800)에게 헌정되었다. 훗날 베토벤의 가장 중요한 후원자였던 리히노프스키 후작 부인과 라주모프스키 백작 부인은 모두 이 툰 백작 부인의 딸이며, 이전에 모차르트, 하이든, 글룩도 후원했던 음 악애호가이다. 또한 이 3중주 곡이 거리의 노래 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것은 제 3악 장 변주곡 주제가 요제프 바이글의 오페라의 한 일절로, 당시 빈 거리에서 사람들이 즐겨 불렀던 선율이 사용되고 있는 데서 유래한다. 1악장 Allegro con brio 베토벤의 트리오에서 1악장은 음악적인 측면에서 매우 주목할 만하다. 이 작품에서도 전곡 가운데 가장 충실하고 장려한 악곡은 1악장이다. 소나타 형식이며, 세 악기가 유 니슨으로 힘차게 연주하면서 시작한다. 2악장 Adagio 2악장이 품은 꿈결 같은 서정은 이 트리오가 얻는 인기의 징표인데, 악곡은 간결한 소 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다. 특히 1주제는 피아노 반주를 타고 첼로가 연주하는데, 사실 은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멜로디다. 베토벤의 7중주곡 3악장, 그리고 피아노 소나타 Op.49, No.2의 2악장 주제와 매우 닮아 있다. 이 아름다운 주제는 바이올린과 피아노 가 교대로 반복하기도 한다. 3악장 Tema con variazioni: Pria ch io I impegno. Allegretto 바이글의 오페라 <바다에서의 사랑>에 나오는 주제선율을 기반으로 펼쳐지는데, 9개 의 변주가 따르고 코다로 마무리되는 구성이다. 베토벤이 이 곡을 썼던 때에 바이글은 빈 궁정 오페라의 부지휘자로 있었는데, 그는 빈에서 1797년 10월 15일에 이 오페라 를 초연한 후 엄청난 인기를 누렸다. 베토벤이 자신의 트리오를 위해 오페라에서 가져 온 선율은 테르체토 Pria ch io l impegno(약속하기 전에) 의 결말 부분이다. Max Bruch: Selections from Eight Pieces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Op. 83 (1910) 브루흐 작곡의 특징은 풍부한 화성에 있는데 긴밀한 대위법적 성부의 진행과 단면적 인 관현악법의 결합에 의해서 형식이 완성되었으며 거기에 높은 민족적 표정이 담겨 있다. 8개의 소품 Op.83은 그가 7년간 몸담고 있던 베를린 음악원의 교수직에서 물 러나던 해 작곡되었다. 후기 낭만파 특유의 서정성 깊은 풍부한 선율과 수채화같이 투 명한 색채의 화성으로 만년의 부르흐가 마치 젊은 날을 회상하듯 수정같이 맑은 클라 리넷의 울림과 첼로의 부드러운 선율을 하나로 꿈결처럼 화사하게 그려내고 있다. Andante con moto Allegro con moto Andante con moto Allegro vivace, ma non troppo Johannes Brahms: Trio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in A minor, Op. 114 (1891) 1890년인 57세 때 브람스는 창작의 한계를 느끼고 유서까지 준비하며 작곡을 그만 두기로 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듬해 3월 오스트리아 마이닝겐에서 클라리네티스트 리하르트 뮐펠트(Richard Muhlfeld)를 만나고 깊은 음악적 영감을 받아 새로운 창작열 을 불태우며, 모차르트나 베버의 실내악들을 연구하는 등 클라리넷을 위한 곡들을 구 상하게 된다. 이 클라리넷 3중주곡이 뮐펠트를 만난 후 만들어진 첫 번째 작품으로, 1891년 또 하나의 작품 클라리넷 5중주곡과 함께 베를린에서 초연되었는데 대단한 호평을 받있다. 1악장 Allegro 주로 첼로와 클라리넷의 대화에 의한 카논풍의 전개로 이루어진 소나타 형식이다. 첼 로가 제 1, 2 주제를 모두 제시하며 발전부로 넘어가며, 제 2주제부터 클라리넷과 첼로 가 본격적으로 대구적인 진행을 하면서 풍부한 낭만성을 표현한다. 2악장 Adagio 무척이나 포근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악장으로 특히 도입부의 나른한듯한 애 수에 찬 주제가 매우 인상적이다. 클라리넷과 첼로라는 포근한 악기들의 특성과 함께 더욱 대구적인 진행을 중심으로 연주가 이어진다. 3악장 Andantino grazioso 3부 형식에 2개의 트리오로 구성된다. 제 1 트리오는 F단조로 피아노의 반주 위에 클라 리넷과 첼로의 선율로 진행하며 제 2 트리오는 클라리넷이 8분 음표 선율로 진행한다. 4악장 Allegro 1악장과 같이 첼로와 클라리넷이 대위법적인 카논형으로 반복되어 연주한다. 브람스 가 바흐의 후계자임을 알 수 있는 부분이며, 특히 브람스 특유의 팽팽한 긴장감도 더 해져 풍부한 음색을 들려준다. David Finckel, Cello 첼리스트 데이비드 핀켈은 콘서트 연주자, 레코딩 아티스트, 교육자, 예술행정가이자 문화 사업 가로서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클래식 음악가의 반열에 올랐다. 그는 월드 클래스 솔로이스 트 로, 현재 세계 첼리스트 탑 10중 한 명으로 묘사된다. 첼리스트 데이비드 핀켈은 실내악 음악가로서도 매 시즌 피아니스트 우 한과 함께 100회 이상 연주 활동을 하고 있으며, 9번의 그래미 어워드 수상에 빛나는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의 창단멤 버이자 첼리스트로 미국 및 전 세계의 가장 명망 있는 공연과 콘서트 시리즈에 참여하고 있다. 콘서트 솔로이스트로서 드보르작 콘체르토, 존 하비슨, 콘체르토, 레코딩 및 연주를 하였다. Wu Han, Piano 피아니스트 우 한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고 영향력 있는 음악가이자, 연주와 교육, 예술 행정을 비롯한 문화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명성을 쌓아온 아티스트이다. 피아니스 트 우 한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의 일류 공연장 및 콘서트 시리즈에 참여, 현존하는 최고 의 음악가들 및 앙상블과 협연하고, 매 시즌 첼리스트 데이비드 핀켈과 듀오로 100회 이상 연주 하는 등 다양한 업적에 걸맞은 행보를 해오고 있다. 피아니스트 우 한은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스페인, 덴마크, 일본, 대만에서 세계 투어를 진행하 고, 정기적으로 아스펜, 산타페, 노스웨스트 등 세계 뮤직 페스티벌에도 참여하고 있다. Daivd Shifrin, Clarinet 클라리네티스트 데이빗 쉬프린은 1987년부터 예일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하며, 뉴욕의 예일 챔버 뮤직 소사이어티 시리즈와 카네기홀의 콘서트 시리즈, 예일 인 뉴욕 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1992년부터 2004년까지, 23년간 CMS of Lincoln Center의 예술감독으로 재직하며 CMS Two 프로그램 설립, 매년 실시하는 브란덴부르크 콘체르토 콘서트를 개최한 장본인이다. 그가 예술감독으로서 32번째 맞고 있는 챔버 뮤직 노스웨스트 인 포틀랜드에서, 그는 과르네리 스트링 콰르텟, 도쿄 스트링 콰르텟,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과 콜라보레이션 해오고 있으며, 카바 피안-슈허브-쉬프린 트리오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한다. 2000년에 그는 탁월한 음악적 재능을 지닌 예술가에게 수여되는 명예로운 상인 에이버리 피셔 상 수여 및 미국의 국립예술기금으로부터 솔로 리사이틀 장학금을 받았다. 이외에도 뮌헨, 제네바, 샌프란시스코 등 세계적인 콩쿨의 우승을 휩쓴 연주자인 클라리네티스트 데이빗 쉬프린은 클리 브랜드 오케스트라와 아메리칸 심포니의 레오폴드 스토코브스키 하에서 수석 연주자로도 활동 하였다. 그의 레코딩은 그래미 어워드에 노미테이드 된 바 있으며, 모스틀리 모차르트 페스티벌 오케스 트라와 함께한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으로 스테레오 리뷰로부터 올해의 음반으로 선정되기 도 했다. 그는 또한 랄로 쉬프린의 곡이 담긴 두 개의 음반 중 하나로 라틴 그래미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하였다. 존 아담스, 조안 타워, 브루스 아돌프, 에스라 래더맨과 같은 현대 작곡가와의 작 업을 해온바 있으며, 2002년에 CMS에서 버팔로 필하모닉과 함께 엘렌 타페 츠빌리시의 곡을 초연하기도 하였다. 줄리어드 음악학교,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 미시건 대학, 클리블랜드 음악학교, 하와이 대학 등에 서 교수를 역임하였고, IMG, LLC 소속으로 활동중인 데이빗 쉬프린은 현재 예일 대학교 의 교수로도 재직 중이다.

Concert Overview St. Lawrence String Quartet Concert 2012. 12. 9. (일) 8 pm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St. Lawrence String Quartet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Quartet for Strings no. 6 in B flat major, Op. 18 no. 6 Allegro con brio Adagio ma non troppo Scherzo La Malinconia: Adagio. Allegretto quasi allegro Osvaldo Golijov (b. 1960) Qohelet (2011) Felix Mendelssohn (1809-1847) Quartet for Strings no. 4 in E minor, Op. 44 no. 2 (1837) Allegro assai appassionato Scherzo: Allegro di molto Andante Presto agitato St. Lawrence String Quartet: Scott St. John, Geoff Nuttall, violins; Lesley Robertson, voila; Christopher Costanza, cello Program Note Ludwig van Beethoven: Quartet for Strings no. 6 in B flat major, Op. 18 no. 6 베토벤의 다른 초기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영향을 받은 모습을 많이 보인다. 이 곡들은, 젊은 베토벤이 최초의 후원자인 로 프코비츠(Josef Lobkowitz) 후작의 의뢰로 작곡한 Op. 18의 6개의 곡 중의 하나이다. 전체적으로 싱싱한 서정성을 가진 곡이라고 할 수 있다. 1악장 Allegro con brio 소나타 형식의 곡으로, 제 1, 2주제는 제 1 바이올린이 제시하며 나타나고, 발전부에서 F장조로 제 1주제를 중심으로 전개한다. 일반적인 형태 의 재현부를 지나 경과부, 제2 주제 순으로 진행된다. 2악장 Adagio, ma non troppo 모든 악기들이 제 1바이올린으로 시작하여 하나하나 순서대로 되풀이 진행하며, 제 2부에서의 제 1 바이올린과 첼로의 유니즌이 인상깊다. 3악장 Scherzo 제 1 바이올린의 스케르초 주제로 화려하고 발랄하게 시작한다. 트리오 부분에서는 B flat장조로 약 16마디가 짧게 나타났다 사라진다. 4악장 La Malinconia. Adagio - Allegretto quasi Allegro 특히 이 4악장에는 악장은 `La malinconia 라는 표제가 붙었는데, 이것은 멜랑콜리 라는 뜻으로, 우울하고 음침하고 슬프고 느린 분위기의 피아 니시모로 시작을 연다. 베토벤은 연주자로 하여금 이 부분을 고도의 섬세함으로 다뤄주기를 요청하다가, 시골의 무곡풍으로 극히 대비되는 명 랑함이 나타난다. 아다지오와 알레그로를 반복해 나가다, 발랄한 결말로 피날레를 맞이한다. Osvaldo Golijov: Qohelet (2011) 이 곡은 2011년 10월 23일 세인트 로렌스 스트링 콰르텟이 직접 초연한 곡으로, 작곡가 오스발도 골리조브가 구약 성경중의 전도서에서 영감 을 받은 교육적인 이미지와 가르침을 표현한 곡이다. 그는 이 곡을 마치 약 20년전 세인트 로렌스 스트링 콰르텟을 처음 만나, 생동감과 순수함으로 가득한 Yiddishbbuk 를 작업하며 밸런스를 맞 추던 경험이 담긴 책과 같다고 표현했다. 첫 악장은 움직임과 멜랑콜리에 관한 명상을 표현한 것으로, 두 개의 상반되는 표현들이 오히려 서로 를 완전하게 만들어 주는 악장이다. 서정적인 멜로디가 제 1바이올린에 의해 서서히 드러나듯 나타나다가, 보다 진취적으로 다른 악기들을 이 끌며 나온다. 제 1바이올린은. 마치 돈키호테의 검처럼 이 악장의 마지막까지 높음 음들로 이어지다가 점차 낮아지며 어느 지점에 머문다. 두 번째 악장은 두 개의 느린 물살처럼 흐르며, 기억과 현재를 표현한다. 두 물결이 합쳐지기도 하고 갈라지기도 하다가 마침내 종소리처럼 간간히 나타나며 움직임이라기 보다 무언가의 반향처럼 흔들린다. Felix Mendelssohn: Quartet for Strings no. 4 in E minor, Op. 44 no. 2 (1837) 현악 사중주 4번은 3번, 5번과 더불어 Op.44에 속한 세 곡 가운데 두 번째 곡으로 멘델스존은 이 세 곡을 스웨덴의 구스타프 황태자에게 헌정 했다. 3번이 D장조, 5번이 E플랫장조인데 비해, 이 4번은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같은 E단조로 되어 있다. 멘델스존은 1829년 Op. 12 현악 4 중주를 작곡한 후로 팔 년 동안 이 장르에 도전하지 않았다. 지휘자, 피아니스트, 대규모 관현악과 합창곡의 작곡가로서 일인 삼역을 해야 했던 멘델스존은 이미 국제적인 인물이었다. 1835년에는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음악 감독으로 임명되기까지 했다. 그리고 슈베르 트의 9번 교향곡과 같은 작품을 쓰기 위해 혼신의 정열을 바치고 있었다. 수석 바이올리니스트인 페르디난트 다비드(Ferdinand David)는 멘델스존의 오랜 친구이자 음악적 동반자였다. 그는 실내악의 밤을 종종 열었는 데, 이곳에는 라이프치히에서 음악에 일가견이 있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초대되었다. 이를 계기로 멘델스존은 현악 4중주곡을 다시 작곡하게 되 었다. 이전 작품들처럼, op. 44에 들어 있는 세 작품도 출판되었지만 그가 작곡한 순서대로 나오지는 않았다. 1번이 작곡 순서상 제일 마지막이 었다. 다비드와 친구들을 염두에 둔 멘델스존이 다양한 기교를 곡에 넣는 바람에 이 곡은 가장 까다로운 현악 4중주로 손꼽히는 작품이 되었다. 자주 연주되지는 않지만 걸작임에는 틀림이 없다. 고전주의의 형식 내에서 낭만주의의 특징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뛰어난 기교, 진취적인 느 낌, 자연스러운 선율, 어슴푸레한 빛 속에서 마법처럼 반짝이는 스케르초가 바로 그 증거들이다. 1악장 Allegro assai appassionato 진중하게 시작하는 이 악장은 뒤로 갈수록 낭만적인 감수성을 심화해 가는 악장으로, 차후 이 악장이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 첫 주제의 기원이 된다. 제 1바이올린이 다른 악기들의 싱커페이션 반주 위에 제 1주제를 제시한다. 2악장 Scherzo: Allegro di molto 밝고 경쾌한 스케르초 악장으로, 자유로운 3부 형식으로 구성되어있다. 제 1부는 대위법적으로, 강약의 대비와 스타카토를 사용하였고 중간부 는 짧게 구성되었다. 3악장 Andante 무언가를 연상시키는 듯한 내면적이고 사색적인 안단테가 이어지는 악장으로, 제 5번 곡과 같이 베토벤의 시도를 이어받고 있다. 멘델스존은 이 악장을 무겁게 연주해서는 안된다고 지시하였다. 4악장 Presto agitato 치열한 쫓고 쫓김이 감정을 고조시키는 악장으로, 빠른 선율의 제 1주제부터 대조적인 제 2주제로 넘어가며 진행된다.

Concert Overview St. Lawrence String Quartet 1992년 밴프 국제 스트링 콰르텟 콩쿨과 영 콘서트 아티스트 오디션에서 입상한 이래 전 세계에서 매년 120회 이상의 활발한 연주활동을 펼치고 있는 세인트 로렌스 스트링 콰르텟은 그들만의 선명한 컬러와 팀웍, 전달력을 통해 청중들 에게 즉흥성과 열정, 다이나믹을 안겨주는 최정상급 실내악 앙상블이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전통적인 현악 사중주 레퍼토리뿐 아니라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으로도 그들의 레퍼토리를 확장하 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 존 아담스 및 오스발도 골리조브와 함께한 새로운 작업을 내놓는다. 아르헨티나 출생의 미국 작곡가 오스발도 골리조브와의 작업은 지난 2002년, Yiddishbbuk (EMI) 앨범을 통해 두 번 이나 함께 그래미에 노미네이트 된 바 있는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을 다시 떠올릴만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들은 또한 그들의 고향인 캐나다로 돌아가, 캐나다의 작곡가들과 5개의 새로운 현악사중주 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러한 활발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수많은 다른 작곡가들, 머레이 쉐이퍼, 크리스토스 해지스, 조나단 베르거, 첸 카닌, 로베르토 시에라, 마크 애플바움 등과 함께 하였다. 세인트 로렌스 스트링 콰르텟은 수많은 창의적인 콜라보레이션 활동도 해왔는데, 대표적으로 필로볼러스 댄스 씨어터 와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과 했던 프로젝트가 있다. 또한 2007년, 소프라노 하이디 그랜트 머피와 피아니스트 케빈 머 피와 함께 로베르토 시에라의 디아스포라 로부터의 노래 를 초연했다. 머레이 셰이퍼의 현악사중주를 위한 콘체르토 4-40 을 피터 운디안과 토론토 심포니와 함께 하기도 했으며, 임마누엘 비욤과 스폴레토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유리 투로브스키, 이 무지치 드 몬트리올과도 함께 작업한 바 있다. 그들은 결성 초기에,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도쿄 스트링 콰르텟, 줄리어드 스트링 콰르텟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고, 수 년간 열정적인 교육자들로서도 명성을 떨쳤다. 1998년부터, 그들은 스탠포드 대학의 상주 앙상블로서 자리매김 해오 고 있으며, 음악 전공학생뿐 아니라 다른 전공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하여 음악을 활용한 무한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 다. 또한 탁월한 음악 교육자 로버트 카필로우와 함께 스탠포드 대학의 여름 실내악 세미나에서 연주자와 청중 모두 음 악적 의미의 깊이를 파고드는 열정의 장을 만들기도 했다. 비올리스트 레슬리 로버트슨은 이 팀의 창단 멤버로, 에드몬턴 알바타 출신이며, 첼리스트 크리스토퍼 코스탄자는 뉴 욕 주의 유티카 출신으로 2003년에 팀에 합류하였다. 바이올리니스트 제프 누탈과 스캇 세인트 존은 모두 런던과 온 타리오에서 자랐으며, 제프는 창단 멤버, 스캇은 2006년에 합류한 멤버이다. 이들은 둘이 번갈아가며 제 1바이올린 역 할을 하고 있으며 모든 멤버들은 캘리포니아의 스탠포드 대학에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세인트 로렌스 스트링 콰르텟은 전통적인 공연장 외의 다른 장소들에서도 연주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 다. 그들 네 명이 표현하는 캐릭터를 통해 실내악의 즐거움을 더 많은 청중들과 나누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실내악 뮤지션들에게 기대하는 이미지보다 더욱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연주를 보여주고자 한다. 바이올린 제프 누탈(Geoff Nuttall) 바이올린 스캇 세인트 존(Scott St. John) 비올라 레슬리 로버트손(Lesley Robertson) 첼로 크리스토퍼 코스탄자(Christopher Costanza) Program Note CMS of Lincoln Center in Seoul Part.2 The Delighted Collaboration 2012. 12. 10. (월) 8 pm 세종 체임버홀 David Shifrin, Clarinet; Gilbert Kalish, Piano; Erin Keefe, Kristin Lee, Violin; Paul Neubauer, Viola; Nicholas Canellakis, Cello Erno Dohnányi (1877-1960) Serenade for String Trio in C major, Op. 10 (1902) Marcia: Allegro Romanza: Adagio non troppo, quasi andante Scherzo: Vivace Tema con variazioni: Andante con moto Rondo (Finale): Allegro vivace Kristin Lee, violin; Paul Neubauer, viola; Nicholas Canellakis, cello Claude Debussy (1862-1918)Premiere Rhapsodie for Clarinet and Piano (1909-1910) David Shifrin, clarinet; Gilbert Kalish, piano Bela Bartók (1881-1945) Contrasts for Clarinet, Violin and Piano, Sz 111 (1938) Recruiting Dance (Verbunkos): Moderato, ben ritmato Relaxing (Pihenö): Lento Sebes: Allegro vivace David Shifrin, clarinet; Erin Keefe, violin; Gilbert Kalish, piano Erno Dohnányi: Serenade for String Trio in C major, Op. 10 (1902) 에르뇌 도흐나니는 헝가리 출신의 지휘자,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였다. 바르토크와 는 작곡을 함께 배운 사이로 후에 지휘자로서 바르토크의 작품을 소개하는데 힘쓰기 도 했다. 피아노 독주곡, 실내악, 관현악, 협주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품을 남겼는데 그 중 초기에 쓴 현악삼중주를 위한 세레나데는 그의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다. 작품 은 비교적 짧은 길이의 다섯 악장으로 이루어져있는데 각 악장은 모두 별개의 형식으 로 작곡되었는데 행진곡, 로만차, 스케르초, 주제와 변주, 론도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민요 주제와 풍부한 헝가리안 감성을 담고 있는 곡으로 연주자들의 감정 표출과 기량 과시에 최적의 작품이다. 1악장 Marcia: Allegro 행진곡은 행진곡 모티브가 계속 반복되며 곡이 진행된다. 그러다가 첼로의 독주로 새 로운 선율을 제시되며 분위기가 갑자기 바뀐다. 행진곡 모티브가 다시 짧게 반복되면 1악장이 끝난다. 2악장 Romanza: Adagio non troppo, quasi andante 비올라가 주제 선율을 제시하며 다른 두 악기는 엇박에 피치카토로 반주를 넣는다. 중 간부에서는 비올라가 현란한 아르페지오로 반주를 넣고 바이올린이 새로운 주제를 연 주한다. 다시 바이올린이 원래 주제로 돌아가 연주하면서 곡이 끝난다. 3악장 Scherzo: Vivace 스케르초는 바이올린의 반음계 멜로디로 시작하는데 뒤이어 비올라와 첼로가 순서대 로 끼어들며 긴박한 분위기를 띤다. 트리오는 좀 더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진행 된다. 이렇게 스케르초 주제와 트리오 주제가 몇번 대립하며 반복적으로 나오다가 4 악장으로 넘어간다. Johannes Brahms (1833-1897) Quintet for Piano and Strings in F minor, Op. 34 (1864) Allegro non troppo Andante, un poco adagio Scherzo: Allegro Finale: Poco sostenuto. Allegro non troppo Gilbert Kalish, piano; Erin Keefe, Kristin Lee, violins; Paul Neubauer, viola; Nicholas Canellakis, cello 5악장 Rondo (Finale): Allegro vivace 론도는 강렬하고 부산한 느낌의 론도 주제로 시작한다. 이 리듬 모티브는 에피소드들 에서도 꾸준히 나오기 때문에 통일성을 느낄 수 있다. 비슷한 분위기의 에피소드들이 다시 나오다가 갑자기 1악장의 첫 모티브가 등장하면서 행진곡 멜로디가 다시 등장하 며 급기야 행진곡 중간 부분의 멜로디가 나오며 곡 전체가 마무리된다. 곡은 사라지듯 줄어들다가 강렬한 코드 한 개로 끝맺음 된다. Claude Debussy: Premiere Rhapsodie for Clarinet and Piano (1909-1910) 1909년 파리 음악원 고등 평의회 회원으로 취임한 드뷔시가 관악기 콩쿠르를 위한 과제곡을 만들어달라는 의뢰를 받아 작곡한 곡 중 하나다. 이 곡은 1911년 드뷔시가 클라리넷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제 1 랩소디 로 편곡하여 그 해 1월 16일 독립음악 협회 연주회에서 발표하였다. 꿈꾸는 듯이 느리게 라고 적힌 지시대로 자유로운 흐 름으로 이어지면서 서로 대조되는 빠르기와 상반된 분위기가 엇갈리는 가운데 풍부한 음색을 가진 클라리넷의 다양한 기교가 충분히 드러나는 작품이다., 정식으로 초연된 것은 1911년 1월 16일이다. 클라리넷의 음색과 연주 기교를 충분하게 발휘시키기 위 해 두 개의 유려한 주제를 바탕으로 해서 여러 가지 장식 연주가 안배되어서, 우아한 반주와 어울려 기품 있는 걸작을 만들었다. 또한 클라리넷 대신에 색소폰을 사용하여 같은 랩소디가 만들어졌다. 클라리넷 연주자들은 종종 여러 가지의 분위기, 꿈을 꾸는 듯한 에피소드, 번개같이 변화무쌍한 순간들, 그리고 노래하는 듯한 칸타빌레와 격렬한 폭발 사이에서 변모하 는 그들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한 곡으로 이 곡을 연주한다. 드뷔시는 이 작품을 두고 자기가 작곡한 곡 중에 가장 기분좋은 작품중의 하나라고 말했다고 한다. 처음에 천천 히 시작해서 점점 빠르게 곡이 진행된다. 4악장 Tema con variazioni: Andante con moto 변주곡의 첫 주제는 바이올린이 G선으로 연주하며 비올라가 다음 변주를 연주한다. 뒤이어 바이올린이 순차 하강하는 선율적 변주를 이어가며 분위기가 점차 고조된다. 잠시 멈추고 좀더 활기찬 템포로 바뀌며 긴장감이 감돈다. 다시 한번 완전히 멈추었다 이번엔 가장 느린 템포로 다시 시작한다. 비올라가 선율을 연주하며 바이올린은 트릴 음형으로 섬세하게 반주한다. 변주곡은 이 상태로 점점 줄어들며 사라지듯 끝난다.

Program Note Program Note Bela Bartók: Contrasts for Violin, Clarinet and Piano, Sz 111 (1938) 바르토크의 실내악곡 중 관악기를 포함시킨 유일한 곡이다. 요제프 시게티와 베니 굿 맨을 위해 작곡했으며, 바르토크 스스로 피아노를 맡아 함께 연주하기도 했다. 민속 무곡과 민요풍의 멜로디가 자유로운 형식 속에서 나타나며, 바이올린과 클라리넷이 협주곡의 독주 악기와 흡사한 모습으로도 사용되었다. 콘트라스트라는 이름이 붙은 연유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니 독주악기적 성격을 지닌 바이올린과 클라리넷의 대비나, 각 악장에 등장하는 주요 주제들의 대 비 혹은 중간악장과 처음과 끝 악장간의 대비를 염두에 둔 탓이라는 설과 함께 미국 에서의 초연 시 관심을 끌기 위한 방편으로 이런 별스런 이름이 붙게 된 것이란 추측 이 유력하다. 작곡은 1938년 9월에 완결되어 클라리네티스트 굿멘과 바이올리니스 트 시게티에게 헌정되었다. 그 후 바르톡은 자신이 직접 피아노를 맡고 이들과 더불 어 미국 전역을 순회하며 이 곡을 연주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피아노의 역할은 단 지 반주적인 임무만을 담당하고 있는 상태여서 <미크로코스모스>라는 혁신적인 피아 노 교본을 만들고 모교인 부다페스트 음악원에서 피아노를 가르치기도 했을 정도로 피아노에 능통했던 바르톡의 보다 독자적인 면모를 맛볼 수 없는 것이 아쉽게 생각 된다. 하지만 이 곡을 만들어낸 당사자로서 누구보다도 이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그인만큼 오히려 해석상의 통솔권을 쥐고서 클라리넷과 바이올린이 마음껏 제 기량을 발휘, 완벽한 곡상을 일구어 갈 수 있도록 충실한 안내자 역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제 1악장과 제 3악장의 비르투오소적이고 장식적이고 헝가리 민속적 요소가 재 즈적 요소와 조화를 이룬다. 1악장 Recruiting Dance (Verbunkos): Moderato, ben ritmato 2악장 Relaxing (Pihenö): Lento 3악장 Sebes: Allegro vivace CMS of Lincoln Center Johannes Brahms: Quintet for Piano and Strings in F minor, Op. 34 (1864) 최초에는 현악 5중주 형태로 작곡되고 있었으나, 클라라 슈만에게 세개의 악장을 보 내 그녀의 조언을 구했고, 매우 걸작이라는 평과 함께 견고한 반주부를 위해 피아노 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얻었다. 한달여가 지나, 요제프 요하임에게도 작품 전체 를 보냈는데, 그 또한 이 작품이 걸작이을 알아보고,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형 식으로 변경하는 것을 제안했다. 결국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로 완성되어 브람 스와 리스트의 애제자 칼 타우지히에 의해 초연되었다. 이후 클라라 슈만이 결국 한번 더 작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마침내 피아노 5중주 형태로 두 번 째 판본이 출판되어 최종적으로 피아노 5중주 형태가 되었다. 브람스는 이 곡을 통해 베토벤의 역동적인 음색의 언어와 슈베르트의 서정적인 선율 의 힘을 결합해 그 무엇보다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다. 그 결과 피아노 5중주 F단조는 긴장감으로 충만하고 단조의 충돌로 어두워진 느낌의 곡이 되었다. 게다가 웅장하지만 종종 침울하거나 천둥이 치는 것 같은 분위기도 지니게 되었다. 1악장 Allegro non tropppo 첫 번째 악장에서 가장 충격적인 모습은 풍부하면서도 변화무쌍한 주제들일 것이다. 분위기를 지배하고자 하는 엄격한 주제와는 별로도, 일련의 부가적인 아이디어들이 브람스의 상상력 넘치는 전개와 다이내믹한 음악 구조를 만들어나가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악장 Andante, un poco adagio 부드럽고 서정적인 악장으로서 특히 흔들리는 듯한 멜로디가 슈베르트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3악장 Scherzo Allegro 강력한 어조의 세 도막 형식의 스케르초로서 성격을 달리하는 C단조의 세 개의 주제 가 번갈아 등장하고 트리오 부분에서는 C장조의 서정적인 민요풍의 주제가 앞뒤 단 조 부분과 훌륭한 대조를 이룬다. 4악장 Finale Poco sostenuto Allegro non tropppo 슈만을 연상케 할 정도로 신비로움을 더하는 도입부(poco sistenuto)와 전개부가 론 도처럼 다루어지는 생동감 넘치는 Allegro non troppo가 화려한 종악장을 장식한다. 코다에서는 다이내믹한 클라이맥스를 수반하며 이 거대한 구조의 5중주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미국 링컨 센터 산하 기관 중 하나로, 공연, 교육, 녹음, 방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내악을 널리 알리는데 그 목적을 두고, 현재 수백 명의 소속 아티스트들과 함께 다양하고 광범위한 연주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Gilbert Kalish, Piano 피아니트스이자 교육자로서의 깊은 영향력을 지닌 피아니스트 길버트 칼리쉬는 수많은 연주와 레코딩을 통해 미국 음악 작곡계에 주요한 인물로 자리해 왔다. 이번 시즌, 그는 상트 페테르 부르크 챔버 필하모닉, 오하이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하며, 샌프란시스코 컨 서바토리에서 상주 아티스트로 참여한다. 지난 2006년 그는 피바디 컨서바토리로부터 그가 미국 음악계에 미친 지대한 공로를 인정 받아 피바디 메달을 수여 받았다. 피아니스트로서 보스턴 심포니 챔버 연주자로 30년간 활동해왔으며, 1960년대부터 70년대에 이 르기까지 새로운 음악을 지향하며 번성해온 컨템포러리 챔버 앙상블의 창단 멤버이기도 하다. 특히 그는 수년간 메조 소프라노 잰 드개타니와 많은 작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소프라노 던 업쇼 및 첼리스트 티모시 에디와 조엘 크로스닉과의 콜라 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자이자 연주자로서 그는 밴프 센터, 라비니아의 스틴스 인스티튜트, 말보로 뮤직 페스티벌, 뮤직앳멘 로에 참여하고 있으며, 1985년부터 1997년 탱글우드 교수진의 학장을 역임했다. 약 100회의 레코딩을 통한 그의 음반은 클래식 및 드개타니와 함께 특별한 음으로 만든 곡이나 이브스의 콩코드 소나타와 같은 현대음악의 레퍼토리까지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그 는 SUNY 스토니 브룩의 유능한 교수이자, 2006년부터 링컨센터 챔버 뮤직 소사이어티의 아티스트로서 활동하고 있다. Erin Keefe, Violin 최근 미네소타 오케스트라의 악장으로 지목된 미국 바이올리니스트 에린 키프는 활력 넘치는 에너지와 치밀할 정도의 무결성이 잘 결합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음악가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2006년 에이버리 피셔 커리어 그랜트 상 수상과 2009년 프로 뮤지치 스 인터내셔널 어워드에서 수상한 이래, 이탈리아의 발세시아 뮤직 인터내셔널 바이올린 콩쿨, 폴란드의 토룬 국제 바이올린 콩쿨, 샤트 콩쿨, 코퍼스 크리스티 국제 현악 콩쿨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그녀는 링컨 센터 라이브에서 세번이나 CMS와 함께 브 람스, 쇤베르그, 바흐, 코렐리를 함께 연주하며 주목 받은 바 있다. 그녀는 낙소스에서 쇤베르그의 두 번째 스트링 콰르텟을 아이다 카바피안, 폴 뉴바으어, 프레드 쉐리, 제니퍼 웰치 바빗지와 함께 로버트 크라프트를 위해 발매하였고, 데이빗 핀켈과 우한과 함께 드 보르작을 CMS 스튜디오 레이블에서 발매하기도 하였다. 2010년 그녀는 그녀의 첫 솔로 음반을 내놓았고, 피아니스트 안나 폴론스 키와 함께하였다. 그녀는 지금까지 말보로 뮤직 페스티벌, 뮤직앳멘로, 뮤직 프롬 엔젤 파이어, 라비니아 페스티벌, 시애틀 페스티벌, OK 모차르트 페스티벌, 미미르 페스티벌, 브라보! 베일 밸리 페스티벌, 뮤직 인 더 빈야드, 브릿지햄튼 실내악 페스티벌 등에 참여해 왔다. 줄리어드 음대에서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커티스 음대에서 학사를 받았다. 그녀는 로날드 코프스, 아이다 카바피안, 아놀드 스타인하 르트, 필립 세처에게 사사하였으며, 전 CMS Two 멤버로서 현재는 CMS of Lincoln Center의 아티스트로 활동중이다. Kristin Lee, Violin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틴 리는 솔리스트, 리사이틀리스트,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그녀는 미국뿐 아니라 해외 각지에서 세인트 루이스 심포니, 뉴 져지 심포니, 뉴 멕시코 심포니, 러시아 우랄 필하모닉, 부산 필하모닉, KBS심포니와 같은 오케스트라들과의 협연을 해오고 있다. 또한 라비니아 라이징 스타 시리즈, 스타인웨이 홀에서 개최한 살롱 드 비르투오시, 그리고 메트로폴리탄 예술박물관, 파리 루브르 박물관, 그녀의 고향인 서울 금호 아트 갤러리, 북 이탈리아에서 리사이틀리스트로서 연주하 였다. 줄리어드 협연자 오디션과 아스펜 뮤직 페스티벌의 바이올린 콩쿨에서 우승하였으며, 올해의 아스트랄 아티스트 오디션에서 최종우 승을 거머쥐었다. 올 시즌의 하이라이트는 라그랜지 심포니와의 협연, 메트로폴리스 앙상블과 함께하는 비비안 펑 바이올린 콘체르 토 초연, 아스트랄 아티스트 시리즈의 콘서트, 필라델피아 브람스 페스티벌 등이다. 실내악 연주자로서 그녀는 사라소타 페스티벌, 뮤직앳멘로, 펄만 뮤직 프로그램에 참가하기도 했다. 크리스틴은 줄리어드 음대에서 이작 펄만, 도날드 웨일러스테인 사사로 2010년 5월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이작 펄만 스튜디오에서 보조 교사로 활동한 바 있다. 그 녀는 현 CMS Two 소속이며, 퀸스 컬리지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Paul Neubauer, Viola 비올리스트 폴 뉴바으어는 특출한 음악성과 천재적인 연주로 현 세대의 다른 아티스트들과 구분 짓는 특별함을 갖는 아티스트이다. 21세에 뉴욕 필하모닉의 수석 비올리스트로 지목되면서, 그는 오클라호마의 OK 모차르트 페스티벌의 실내악 음악 감독, 쿠라사우 섬 의 챔버 뮤직 엑스트라바겐자 에서 실내악 음악 감독을 도맡았다. 다가오는 시즌, 폴 뉴바으어는 세인트 폴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작곡가 아론 제이 커니스의 새 비올라 콘체르토를 세계 초연하 기로 되어 있으며,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과 함께 카네기홀에 서기도 한다. 그래미 어워즈에 2회 노미네이트 된 바 있으며, 그는 피아 니스트 앤 마리 맥더못과 함께한 슈만의 곡을 녹음하기도 하였고, 수많은 곡들이 그를 위해 만들어지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조안 타 워의 퍼플 랩소디 는 비올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으로 만들어졌고, 와일드 퍼플 은 솔로 비올라를 위해 만들어졌다. 또한 헨리 라자로프의 콘체르토 비올라 랩소디 와 비올라와 실내악 앙상블을 위해 만들어진 데릭 버멜의 소울 가든 도 있다. 특히 월튼 비올 라 콘체르토는 데카에서 새롭게 릴리즈 하기도 했다. 그는 뉴욕 필하모닉, 로스엔젤레스 필하모닉, 헬싱키 필하모닉, 내셔널 심포니, 세인트 루이스 심포니, 디트로이트 심포니, 달라스 심 포니, 샌 프란시스코 심포니, 본 머쓰 심포니, 산타 세실리아 오케스트라, 잉글리쉬 챔버 오케스트라, 베토벤할레 오케스트라 등 100 개 이상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한 바 있다. 그는 세계 초연으로 바르톡의 비올라 콘체르토와 조안 타워의 콘체르토, 펜데레츠키, 토비아스 피커, 고든 제이콥, 헨리 라자로프, 리차드 수터, 데틀레프 뮐러 지멘스, 데이빗 오트의 곡들도 초연하였다. 현재 그는 줄리어드 음대와 메내스 음대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CMS of Lincoln Center의 아티스트로 1989년부터 활동하고 있다. Nicholas Canellakis, Cello 첼리스트 니콜라스 캐널라키스는 미국과 유럽 전역에서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뉴욕 타임즈에서는 그의 연주를 열정적 이 라 표현하였고, 청중들을 캐널라키스의 풍부하고 매혹적인 톤으로 유혹 한다고 평했다. 바지뮤직에서 연주해온 그는 산타페 페스티벌, 라비니아 페스티벌, 멕켈란버그 페스티벌, 뮤직엣멘로, 브릿지햄튼 페스티벌, 모아브 페스티벌, 세도나 페스티벌, 아스펜 페스티벌, 뮤직 프롬 엔젤 파이어, 베르비에 페스티벌에 참여하였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그 는 카네기홀의 아카데미 멤버로서 상주했으며, 정기적으로 카네기의 와일 홀과 잔켈 홀에서 연주하였고, 음악 교육의 확대를 위해 뉴욕 시 공립 학교와도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그는 이탈리아의 뮤지카트리 국제 콩쿨에서 최우수상, 워싱턴DC의 요한센 국제 콩쿨에서 최고상, 뉴욕 스트링 오케스트라의 수석 첼리스트로 지목되기도 했다. 그는 커티스 음대를 졸업하였고, 올란도 콜과 피터 와일리를 사사했으며, 뉴 잉글랜드 컨서바토리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석사 과 정 중 그는 폴 카츠와 함께 작업하였고, 그레고르 피아티고르스키 어워드를 수상했다. 현재 그는 맨하탄 음대 프리컬리지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는 직접 몇 개의 뮤직 비디오와 단편 필름을 제작하기도 하고, 코미디 웹 시리즈 닉 캐널라키스와의 대화 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는 전 CMS Two멤버였으며, 현재 CMS of Lincoln Center의 아티스트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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