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다음 제시문 [가], [나], [다]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수천 년 동안 서구 세계에서는 감정이 삶의 사건들에 대한 예측 불가능한 반응이며, 지 적인 판단과는 양립할 수 없는 것이라고 믿어 왔다. 우리는 감정에 기초를 두고 결정을 내리는 것을 깔보고 감정을 하등 동물의 속성이라고 비난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감정적으 로 반응할 때 우리는 그들이 퇴보하고 있고, 원시적이고 동물적인 본성을 나타내고 있다 고 말한다. 반면에 이성은 인간과 같이 발달한 지적 존재의 특징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인간에게서 감정과 이성은 적대적으로 대립하지 않는다. 감정은 이성에 적지 않 게 의존한다. 즉 생각이나 이성 없이는 감정도 없다. 감정에서 이성이 차지하는 역할을 이 해하기 위해서는 감정 과정을 둘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첫째 단계는 감정 의 유발 단계이다. 감정은 어떤 목표와 믿음을 가진 사람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을 해 롭거나, 위협적이거나, 유익하다고 판단할 때 유발된다. 그리고 대개 이런 판단은 이성에 달려 있다. 둘째 단계는 감정의 통제 단계이다. 감정이 일단 유발된 경우, 그것을 표현하 느냐 마느냐, 표현한다면 어떤 식으로 하느냐 하는 것은 그것이 우리와 다른 사람들의 관 계에 어떤 영향을 주느냐를 판단하는 맥락에서 이성에 의해 통제된다. 통제되지 않은 감 정 표현은 관계에 큰 해를 줄 수 있다. 감정 과정이 보여 주는 이런 두 단계는 해로운 사 회적 결과를 피하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느냐와 관련되는데, 이성은 각각의 두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구 문화에서는 감정과 이성 사이의 대립을 강조했지 만 이제 감정의 단계에 이성이 개입한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출처: 리처드 래저런 스, 버니스 래저런스, 감정과 이성 ). [나] 미국의 신경학자이며 신경과 의사인 다마지오는 저서 데카르트의 오류 에서 그가 진찰 하고 치료한 환자들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히 다루었다. 그 중 엘리엇이라는 환자는 개인 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물이었다. 그러나 뇌종양은 그의 인생을 바꿔 놓았다. 외과 수술로 종양을 제거할 수 있었지만 종양의 압박에 의해 피해를 입은 뇌의 전두엽 조직의 일부도 제거해야 했다. 수술은 성공적이었고 운동, 언어능력, 지적능력에도 문제가 없었 다. 지능지수는 높았고 논리력, 주의력, 기억력에도 별 문제가 없었으며 학습, 언어, 계산 능력도 정상이었다. 지적 측면에서는 아무런 장애가 없었던 것이다. 인격 테스트도 무난히 통과했다. 그러나 엘리엇은 업무에 복귀할 수 없었다. 결정을 내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고도로 어려운 판단을 필요로 하는 결정 사항 때문이 아니었다. 단순히 파일을 정리하고,
순서대로 나열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도 할 수 없었다. 엘리엇은 정상적인 지성과 인격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적절한 결단을 내릴 수 없게 된 것이다. 다마지오가 더욱 놀란 것은 엘리엇이 감정이 없는 사람으로 변했다는 사실이다. 감정 표현이 없다고 해서 자기 감정 을 무리하게 억제하고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는 자신의 몸에 일어난 비극을 한탄하거나 괴로워하는 것처럼 보이지도 않았다. 다마지오가 엘리엇과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언뜻 괴 로워할 것 같은 엘리엇보다 내가 더 괴로워하고 있다고 느낄 만큼 엘리엇은 무감정 상태 였다. 슬픔도, 불안감도 없었다. 그는 언제나 온화했고 자기 자신의 감정이 예전과 달라졌 다는 사실도 자각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다마지오의 추측이 시작된다. 그는 정서나 감정의 쇠퇴가 엘리엇의 의사결정 불능과 일정 부분 관련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추측하고, 감정이 지니는 특별한 역할을 중 시한 소마틱 마커(somatic marker) 가설을 제시했다. 흔히 감정은 신체 반응으로 인식 되거나 표현될 수 있다. 소마 란 그리스어로 신체나 육체를 뜻하며 신체 감각이라는 어감 을 갖는 단어이다. 소마틱 마커 가설은 의사결정을 내릴 때에 일종의 신체 감각이 중요 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할 때 여러 대안들에 관한 손익 계산을 정확하게 하기 전에 신체 반응이 먼저 생긴다는 말이다. 특정 반응과 관련되어 나쁜 결과가 머리 에 떠오르면 희미하게나마 어떤 불쾌한 직감 을 경험하게 된다. 그 감정은 신체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나는 이 현상에 소마틱한 상태 라는 전문용어를 붙였다. (중략) 그리고 그 감정은 하나의 이미지를 표시(mark)하기 때문에 그것을 마커(marker) 라 부르기로 했 다. 다마지오는 어떤 사건이나 사물, 장소 등이 나쁜 감정을 유발하거나 반대로 좋은 감 정을 유발하는 것을 경험하면 그 사건이 감정과 함께 기억된다고 설명한다. 즉 같은 경험 을 반복할 때 예전의 경험과 관련해서 희미하게 유쾌하거나 불쾌한 감정을 느낀다고 한 다. 그리고 소마틱 마커의 활동에 따라 여러 대안 중에서 곧바로 배제되는 것이 생기고, 그 압축된 소수의 대안 중에서 합리적인 사고에 따라 최종적으로 하나가 선택된다고 한다 (출처: 도모노 노리오, 행동경제학 ). [다] 욕망은 감정과 이성이 한데 어우러져 형성된다. 그런데 욕망 형성과 관련하여 감정과 이성은 비대칭적이다. 감정이 이성에 대해서 거부권을 지니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경우 이성은 감정과의 관계에서 설득의 권한만 지닐 뿐이다. 물론 이성도 욕망을 형성할 수 있 는데, 감정이 그것을 거부하면 그 욕망은 사생아가 되고 만다. 왜 이렇게 이성은 감정의 밑에 붙어 다닐 수밖에 없을까? 감정은 공정하게 싸우는 것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이성과 의 관계에서 감정은 이성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감정적인 수단을 동원해서 이성을 지치게 한다. 이성과 감정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를 들어보자. 감정은 우리 가 홀딱 반한 사람의 모습을 계속 마음속에 집어넣을 수도 있고, 불안감이나 술을 마시고
싶은 생각 같은 것을 계속 떠오르게 할 수도 있다. 감정은 다른 것은 잘 알지 못하면서 자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잘 알고 있다. 기분만 좋으면 끝이다. 반면에 이성은 이 방탕한 감정의 종이 되어 그 역할을 수행한다. 종은 주인이 원하는 것을 수행하는 데에는 능숙하지만 -그것이 종의 존재 이유이다- 자기 자신을 위해서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종은 가만히 앉아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 보려고 하지만 그것을 채 알아내기도 전에 방탕한 주인이 잠에서 깨어 소리를 지르며 새로운 요구를 해 댄다. 물론 때로는 종은 방탕한 주인이 요구하는 것을 놓고 주인을 설득하기도 하고, 이것 저것 따져가며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가령 종은 방탕한 주인이 너무 술을 많이 마시려 고 하면 너무 많이 마셨으니 그만 하시죠. 라고 말한다. 그러나 주인은 전혀 당황하는 기 색을 보이지 않는다. 그냥 눈을 게슴츠레 뜨고 종을 바라보다가 다시 술을 달라고 요구할 뿐이다. 종이 그의 요구를 무시한다고 해도 방탕한 주인은 종이 도저히 참을 수 없을 때 까지 술, 술을 달란 말이야! 하며 계속 노래를 부른다(출처: 윌리엄 B. 어빈, 욕망의 발 견 ). [문제 1-1] 이성 과 감정 의 관계를 중심으로 제시문 [가], [나], [다]를 비교 대조하시오.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500(±50)자로 할 것(35점). [문제 1-2] 제시문 [가]의 견해에 따라 다음에 나오는 조지 F. 케넌의 견해를 비판하시오.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200(±50)자로 할 것(15점). 1993년 9월 30일자 뉴욕 타임즈 에 미국의 외교관인 조지 F. 케넌의 논평이 실렸다. 그 논평은 소말리아의 기아와 혼돈에 대처하기 위해 그곳에 해병대를 파견한다는 결정 이 잘못되었다고 비판한 것이었다. 그 논평의 한 대목을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국민이 그 결정을 받아들인 이유는 미국의 언론, 특히 텔레비전이 소말리아의 상황 을 폭로하였기 때문이다. (중략) 그러나 이것은 깊은 생각에 기초한 신중한 반응이 아 니라 감정적인 반응이다. (중략) 그것은 굶주리는 사람들의 고통을 보았기 때문에 생 긴 것이다.
문제2. 제시문 [가], [나], [다]는 인간 행동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관한 글이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행동유전학(behavioral genetics)은 유전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 이다. 행동유전학에서는 선택적 교배 연구, 쌍생아 연구, 입양아 연구의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유전과 행동 간의 연결고리를 규명한다. 선택적 교배 연구(selective breeding studies)에서는 특정 속성을 지닌 품종이 나타날 때까지 몇 세대를 걸쳐 동물들을 선택적으로 교배시킨다. 탁월한 경주마를 얻거나 특정 목적에 맞는 특성을 지닌 개를 얻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선택적 교배이다. 선택 적 교배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조사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선택적 교배를 통해 유전 적 유사성 정도가 조작된 동물들을 상이한 발달 환경에 노출시킴으로써 특정 행동에서의 차이에 기여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는 윤리적인 문제 때문에 선택적 교배나 발달 환경의 조작이 가능하지 않다. 차선책으로 행동유전학자 들은 유전적 유사성과 발달 환경의 유사성의 정도가 알려진 사례들을 찾아서 관찰연구를 수행하는데, 쌍생아 연구와 입양아 연구가 여기에 속한다. 쌍생아 연구(twin studies)에서는 유전적 유사성을 조작하는 대신 유전적 유사성 정도 가 알려진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를 비교함으로써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가늠한 다. 일란성 쌍생아는 유전적으로 동일하며, 이란성 쌍생아는 형제자매들과 마찬가지로 50% 정도의 유전자를 서로 공유한다. 따라서 일란성 쌍생아 간의 상관관계가 이란성 쌍 생아 간의 상관관계보다 높으면 그 차이는 주로 공유하는 유전자 비율의 차이 때문일 것 이다. 쌍생아 연구는 동일한 환경에서 양육한 쌍생아와 상이한 환경에서 양육한 쌍생아를 비교함으로써 확장될 수 있다. 상이한 환경에서 양육된 일란성 쌍생아 간의 유사성은 유 전요인의 작용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차이는 환경요인의 작용으로 해석될 수 있다. 쌍생 아가 상이한 양육 환경을 갖게 되는 것은 입양 때문이라 추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입양아 연구(adoption studies)는 적절한 기록이 제공된다면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관 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왜냐하면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생물학적 부모와의 유 사성과 (유전자를 공유하지 않는) 양부모와의 유사성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물학 적 부모와의 유사성의 정도는 유전요인의 지표가 되고, 양부모와의 유사성의 정도는 환경 요인의 영향의 크기를 나타낸다.
[나] 다음 표는 다양한 유전적 유사성과 환경적 유사성이 결합되었을 때 IQ의 상관관계가 어 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준다. <표> 가족들 간 IQ 평균 상관 관계 평균 상관(r) 쌍의 수 함께 양육된 일란성 쌍생아(100%) 함께 양육된 이란성 쌍생아(50%) 0.86 0.60 4,672 5,533 따로 양육된 일란성 쌍생아(100%) 0.72 65 입양아와 생부모(50%) 0.24 203 입양아와 양부모(0%) 0.24 720 출처: Bouchard & McGue, 1981 ( )안은 유전자 공유율을 표시함. 평균 상관(r)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임. [문제 2-1] 제시문 [가]의 밑줄 친 네 가지 방법에 따라, [나]의 표를 자료로 하여 인간의 지능에 미치는 유전의 영향과 환경의 영향을 각각 분석하시오.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400(±50)자로 할 것(20점). [다] 반응범위(range of reaction) 모형에서는 유전이 어떤 특성이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이한 환경 내에서 개인이 발달시킬 수 있는 가능성의 범위를 결정한다고 생각 한다. 아래 그림은 지능에 대한 환경의 질과 유전적 잠재력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즉 유전적 잠재력이 다른 집단의 아동들(우수한 A집단, 평범한 B집단, 열등한 C집단)이 서로 다른 환경(좋은 환경, 보통 환경, 나쁜 환경)에서 자란다고 가정할 때 보일 수 있는 지능지수의 범위를 표현한 것이다. [문제 2-2] 지능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제시문 [다]의 그림이 의미하 는 바를 반응범위 모형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 하여 400(±50)자로 할 것(30점).
<예시답안> Ⅰ. [문제 1-1] 표절과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전제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표절이 원텍스트를 숨기고 자신의 창작품인 것처럼 가장하는 반면, 패러디는 자신의 작품에 원텍 스트의 흔적을 남겨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창조성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표 절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 이들이 있지만, 원텍스트의 존재를 은폐하는 표절은 패러디와 분명히 구분되어야 한다. 패러디는 그 사실을 고의적으로 드러내어 인정받기 때문에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으며, 다만 창작 방법이기 때문에 미학적으로 문제가 될 뿐이 다. 그러나 표절은 의식적 모방 인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의적으로 감추려고 하기 때 문에 윤리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용납될 수 없다. Ⅱ. [문제 1-2] [Ⅱ]에서 패러디로 간주한 것은 [Ⅰ]의 세 가지 패러디 중에서 원텍스트의 권위와 규범을 문제시하여 비판적으로 개작한 비판적 패러디(제2유형)다. 재판부는 컴배콤 이 패러디가 아니라 고 판결했는데, 이는 컴배콤 이 원곡을 흉내 내어 단순히 웃음을 주는 정도에 그쳤을 뿐, 원 곡에 대한 비평적 내용을 부가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Ⅰ]에서는 패러디 목표 가 원텍스트가 될 수도 있고 당대 현실이 될 수도 있다고 하였 으나 [Ⅱ]에서는 전자의 경우만을 패러디로 한정시켰다. 이재수 측에서 컴배콤 에 음치가 놀 림받는 우리 사회의 현실에 대한 비판과 대중적으로 우상화된 서태지에 대한 비평과 풍자가 담겨 있다고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그것을 패러디로서 인정할 수 없다고 하였다. Ⅰ. [문제 2-1] 불우한 이웃을 위한 익명의 기부 행위, 안면도 기름 유출 사건 당시의 많은 사람들의 자원
봉사 활동 그리고 청소년들의 여가 활동으로서의 인터넷 게임 몰두는 내재적 동기에 의한 행 동을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익명의 기부 행위, 자원봉사 활동, 여가로 인터넷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보상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에서 느껴 지는 기쁨과 흥미 때문에 그 행동을 한다. 또한 이러한 세 가지 행위들은 남이 억지로 시켜서 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선택한 행동이므로 사회적 통제가 아닌 자기결정에 기초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끝으로 그런 행동들은 몰입경험을 수반하므로 주의가 집중된 상태에서 시간의 흐 름을 의식하지 못하거나 자의식을 상실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Ⅱ. [문제 2-2] 다양한 여가 활동에 따라 몰입, 느긋함, 무관심 그리고 불안을 경험하는 시간의 비율이 서 로 다르다. 게임과 운동이나 악기 연주와 같은 여가 활동은 과제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따 라서 어느 정도 실력(예를 들어 바둑 실력이나 피아노 연주 능력)이 있으면, 몰입의 경험을 하 게 되는 반면에 실력이 없으면 불안을 경험하기도 한다. 한편 TV 시청이나 음악 듣기는 과제의 난이도가 낮다. 따라서 TV를 보거나 음악을 듣는 능력이 있으면(예컨대 TV 일일 드라 마인 경우에 전에 드라마를 본 적이 있어서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알고 있으면) 느긋함을 경험 하는 반면, 능력이 없으면(등장인물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무관심을 경험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