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주간지 7 월호정오표 # 정오표 현주간지 7월호정오사항전체를올립니다. 이정오표를다운받아꼭확인하시고공부에참고해주시고, 코리안에듀컨텐츠팀은앞으로도더정확하고올바른편집에신경쓰겠습니다. 구독자분들모두감사드립니다. 공부하면서, 궁금한점이있을때에는 https://class.orbi.kr/teacher/181/question 에몇주차교재인지말씀해주시고문의해주시면더빠르고, 정확한답변을받으실수있습니다. 이외에선생님에게개별문의가있을시에는 you@korean-edu.co.kr 로문의남겨주세요. 더좋은컨텐츠를만들기위해항상최선을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코리안에듀대표유현주
22주차 3일차독서 1 지문 / 1번선지해설 ( 지문 5문단 ) 예를들어 (7, 4) 해밍부호로 1011 의메시지를보내려면 010 의패리티부호가덧붙여진 1011010 의데이터블록을전송하게되며, 만약여기서 2번비트에오류가생겨 1111010 을전송받을경우세번의패리티검사중첫번째와세번째검사는홀수로나오고두번째검사는짝수로나온다. 홀수로나온두검사는공유하지만짝수로나온검사는공유하지않는검사대상은 2번비트뿐이므로, 수신측은 2번비트의 1 이원래는 0 이었음을알아내어원본 1011010 을복원한후메시지 1011 을읽어낸다. 보다긴메시지를해밍부호로보내려면더긴패리티부호가필요한데, n개의패리티비트를이용하는해밍부호는최대 (2 n -1) 비트의데이터블록에서오류를바로잡을수있다. 24 주차 3 일차문학 2 1 번문제오답해설 오답해설 4 ( 나 ) 의제2연의 어깨에쌓여도하얀눈이무겁지않고나 에서영탄적어조가사용되고있다. 그러나이는삶에대한화자의당당한태도를드러내기위한것일뿐, 특정대상에대해경외감을표출하는것과는관련이없다. ( 다 ) 는영탄적표현을사용하였으나, 이를통해대상에대한경외감을표출하는것은아니다. 25 주차 4 일차문학 2 지문안내 [1~3]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25 주차 4 일차문학 2 3 번선지 오답해설 1 5문단에따르면, n개의패리티비트를이용하는해밍부호는최대 (2 n -1) 비트의데이터블록에서 1비트짜리오류를찾아내바로잡을수있다. 이에따르면 4개의패리티비트를이용한해밍부호로는최대 15비트의데이터블록, 즉최대 11비트의메시지를보낼수있다. 따라서 10비트의메시지를해밍부호로보내려면 4비트의패리티부호만덧붙이면충분하다. 03 < 보기 > 를참고하여ᄀ ~ ᄆ을감상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보기 눈이오면 에서는어머니의목소리가발화내용 과어우러져 그 에게특별한메시지를전달한다. 그 목소리는 그 에게수치심, 죄책감, 불길함, 섬찟함, 당혹감등의감정을불러일으키거나특정한행동을 야기한다. 23 주차 1 일차 23 번보기 학생 1 나는 b, c, a, d 의두부류로나누어봤어. 나는 b 와 a, c, d 의두부류로나누어봤어. 학생 2 1 ᄀ에서 어머니 가넋두리에가까운말로아들의배고픔을언급한것은 그 가구호소식당을보았을때느낀까닭모를두려움과수치심으로이어지는군. 2 ᄂ에서 어머니 가냉랭한음성으로 아버지 를언급한것은 그 에게죄책감을불러일으켜결국 그 로하여금울음을터뜨리게하는군. 3 ᄃ에서 어머니 가냉랭함이사라진음성으로 그 에게국수를먹으라고권하는것은 그 에게불길함을느끼게하여젓가락을딸각놓는행동에영향을주는군. 4 ᄅ에서 어머니 가생경한이질감이느껴지는음성으로 그 의이름을부른것은 그 에게 어머니 의변화를인식하게하여섬찟함을느끼게하는군. 5 ᄆ에서 어머니 가힘이서린목소리로돌아가신아버지가있는집으로가자고하는것은과거와현재를구분하지못하는 어머니 의모습을드러내어 그 에게당혹감을갖게하는군. 2
26 주차 1 일차 13 번선지 13 ᄀ에대한이해로가장적절한것은? 이나빠진다. 15) 이러한과정은, 우유에서수분을없 애전지분유를만들면부피는크게줄어들지만원래 우유의맛이거의보존되는것과비슷하다. 1 운향 이계교를꾸미고실행하는공간이다. 2 천자 가신분적위계를강조하는공간이다. 3 이부인 이세속적욕망을추구하는공간이다. 4 공철 이불의한무리에게이용당하는공간이다. 5 장풍운 이자신의비범한능력을입증하는공간이다. 26 주차개념의끝 X 이배이코멘트 (p.23) 코멘트초음파를통해서상대적인위치를판단하는글이다. 2020학년도 9월평가원시험의드론지문에서의목표와비슷한목표를갖고있다 26 주차 3 일차독서 2 미시분석 행동영역 & 사고영역 미시분석 [3 문단 ] 8) 하나의화면은수많은점들로구성되는데, 이를화소라한다. 9) 각각의화소는밝기와색상을나타내는화소값을가진다. 10) 화소간중복은한화면안에서서로가까이있는화소들끼리화소값의차이가별로없거나변화가규칙적인것을말한다. 11) 동영상압축에서는원래의화소값들을여러개의성분들로형태를변환한다음, 화질에거의영향을미치지않는성분들을제거하고나머지성분들만을저장한다. 12) 이때압축전후의화소들의개수에는변화가없으나변환된성분들을저장하는개수가줄어들기때문에화질의차이가별로없이데이터의양을크게줄일수있다. 13) 그런데화면이단순할수록또규칙적일수록화소간중복이많아서, 제거가능한성분들이많아진다. 14) 다만이들성분을너무많이제거하면화면이흐려지거나얼룩이지는등동영상의화질 orbi.kr 3
지문분석의끝 ➀ 작가 : 김정한 ➁ 기출 : 2015 6월 AB 평가원, 2012 4월교육청, 2018, 2020 수능특강중요도기출연도작가작품 15. 06 AB 김정한모래톱이야기 12. 04 김정한산거족 ➂ 수록교과서 : X ➃ 갈래 : 단편소설, 참여소설, 농촌소설 ➄ 시점 / 성격 : 1인칭관찰자시점 / 비판적, 사실적, 심리적, 회상적, 비극적, 우의적 ➅ 상황 ( 배경 / 소재 ) : 시간 일제강점기부터 1960년대, 공간 수난당하고고통받는섬사람들이사는낙동강하류의모래톱마을 7 인물의반응 / 태도 : 관의횡포에저항하는섬사람들의끈질긴생명력과끈끈한인정 8 주제 : 부당한권력에맞서삶의터전을지키려고하는조마이섬사람들의시련과저항의지 9 특징 농민문학의한전형 리얼리즘의성격이강한작품 저항적성격이강함 농촌의실상을사실적으로묘사 부조리한현실을비판하는작가정신표출 구체적묘사와서술자의판단을통해인물의성격제시 시각적묘사와청각적묘사를병행하여긴박한분위기조성 10 해설 1966년 < 문학 > 에발표된이작품은낙동강하류명지면에살았던건우라는소년과그의할아버지갈밭새영감, 그리고소년의젊은홀어머니를중심으로전개된다. 유력자의횡포앞에땅을빼앗기고, 더욱이건우할아버지의투옥으로귀결되는비극적구성이지만, 이이야기를서술하는건우의담임선생 ' 나 ' 는 " 언젠가는이땅이너희들의것이될거야." 하고말함으로써낙관주의적면모도지니고있다. 이작품은일제시대부터 1960년대까지를시간적배경으로하고, 소외지대를의미하는 ' 조마이섬 ' 을공간적배경으로하여, 소외지대인간의비참한삶과부조리한현실에대한저항을주 ( 主 ) 내용으로하고있다. 몇가지특징을제시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농민문학의한전형이다. 이소설은 ' 조마이섬 ' 이라는농촌을배경으로하여, 비뚤어진시대상에항의하고, 서민의고난을증언한작품이다. 내땅을부당하게빼앗고섬을송두리째집어삼키려는유력자에게저항하는한농민의항의의몸짓을통하여그늘진농촌현실과생존의힘겨움을그려내고있다. 이는김정한이그의작품에서즐겨다룬소재로서농촌현실에직접파고들어가자기것으로육화하고고발하는작가정신을발휘하고있다. 그런측면에서이작품은농민문학의한전형을이룬다. 둘째, 행동문학의속성을지닌다. 이작품의절정은갈밭새영감이유력자의하수인을강에집어던진대목이다. 이것은분명행동성을보인것인데모래톱을휩쓴홍수의와중에서그섬을구해내기위하여유력자가만든엉터리둑을파헤치는행동, 이는갈밭새영감이부당하게수탈당하고억울하게짓눌린삶을되찾으려는행위로서 ' 자기희생을통한자유 ' 를선택한것이다. 이런측면에서이작품은행동문학의속성을잘보여주고있다. 셋째, 리얼리즘의문학이다. 이작품은리얼리즘문학의한전형을보이고있다. 작가는낙동강유역의곤궁한삶과살터전을잃고감옥살이까지하게되는소외인들이가슴아픈사연을사실적으로그리고있다. 그러나작가는현상을그대로그리는이야기꾼으로등장한것이아니라, 현실세계의비리와비도덕적권력에대항했던체험과인식을바탕으로, 어두운삶의모습에저항하는정의로운인간형을나타내고자했다.
11 핵심감상포인트! 서술상의특징여로형소설 2인칭 너 의사용 길떠남 도착 이라는여행길의순서와맞물려전개되는소설의방식. 길 을떠나는과정과 길 을통해일어나는공간의변화등으로인물의성격과심리가변화되는것이특징 2인칭청자인 너 를사용하여 나 라는서술자가 너 에대해고백하는듯한말하기방식을사용 독자가자신을청자로느끼게하여서사에더욱몰입가능하게함 < 전체줄거리 > 화자 나 는아파트단지공중전화박스에서 3시에만나기로한친구, 너 를기다리고있다. 일주일전, 일년반만에나타난친구를만나고부터내내가슴속에북소리가울렸다. 그뒤로 나 는북소리에쫓겨불안과초조를안고살고있다. 지금도자꾸만북소리가울려오고시게만바라본다. 세시오분전, 허름한차림의여자가공중전화박스에서통화를하고간다. 세시가넘어도 너 는나타나지않는다. 나 는어떤불안감이든다. 불안감을지우려담배를피워문다. 잠시후 너 가나타났다. 차양넓은모자와건설회사작업복으로위장한차림이었다. 너는며칠동안수염을깍지않아까칠했다. 너는아파트단지를빠져나가며 M시로가기위해 S읍을경유하기로한다. 차편이마땅찮아택시를탔다. 그러면서 너 는 나 에게 M시까지동행을요구한다. 나 는대학에서의수업이있었지만개의치않았다. 택시기사가거울로곁눈질했지만별일은없었다. 택시는시내를빠져나와시외를달렸다. 일주일전, 너 가전화를걸어온저녁이었다. K로부터전화가걸려왔다. 보여줄게있다 며자취방으로오란다. K의집에가보니 너 가와있었다. 죽은줄로알고있던친구와의해후였다. 오랜만에만난친구와농담도주고받았지만, 왠지서먹했다. 죄스러움과쑥스러움, 꺼림칙함과불편함 그런엉크러진감정들이너와나, 그리고 K를에워싼채견디기어려운끈끈한막을형성하고있었다. 너 는다시고향을찾아돌아왔지만고향은이미 너 를따뜻하게맞아줄수없는이방인의동네로변해있었다. 택시는 S읍역전광장에도착했다. M시행완행열차시간표를둘러본다. 차시간을기다리는동안광장의벤치에앉았다. 이것저것묻고싶은것도많았지만둘은침묵속에서담배만피웠다. 그러다가담장한쪽에붙어있는 너 의수배전단의사진을보며쓴웃음을짓는다. 제주도졸업여행갔던추억을되뇌인다. 담배만몇대더피우고개찰구로나선다. 나 와 너 는기차의맨뒷좌석구석진자리에마주보고앉았다. 열차는오분늦게출발했다. 차창밖으로늦은수확을하는농부들이스쳐지나간다. 어깨에 공안 이라는헝겊을두른검표원이지나다닌다. 순임 을만나보았냐고물어보았지만대답은짧다. 열차가 Y시에서정차하고다시 M시를향해달릴즈음비가내리기시작했다. 갑자기열차가덜컹거리더니사고를낸다. 중년여자가차에치인사고였다. 승객들은자살이라는둥, 사고라는둥, 개죽음이라는둥, 죽은여자에대해혀를찬다. 빗방울은굵어진다. 너 는지나가는판매원을불러소주와오징어한마리를집어들어술을권했다. 이집저집문둥이처럼옮겨다니면서객지에서헤매던시절이차라리덜괴로웠던것도같다는, 이번이꼭열다섯번째가된다는, 뜻모를웃음이너의입가에떠오르고있었다. 그것은기이하게도내게는어떤알수없는안도감을느끼게하는그런웃음이었다. 하지만고향만은떠나고싶지않다고한다. 네가부어주는술잔을물끄러미내려다보며나는좀처럼입을열수가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