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로비공간의 텍스타일디자인 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tial Analysis of the Textile Design in Hotel Lobby Space 어현아/ 상명대학교 디자인학부 강사, 미술학박사 EUH Hyunah/ Dept. of Design, SANGMYUNG University / Ph.D 목 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호텔 로비공간의 이론적 고찰 2.1 호텔 로비공간의 개념과 의미 2.2 호텔 로비공간의 구성 3. 텍스타일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3.1 텍스타일디자인의 개념과 공간적용성 3.2 텍스타일디자인의 구성 4. 호텔로비공간의 텍스타일디자인 4.1 텍스타일디자인 4.2 별 분석 4.3 종합분석 5. 결론 Keyword 로비공간, 텍스타일디자인, Lobby Space, Textile Design, Spatial Analysi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al hotel lobby space with how diverse textile designs are displayed and what characters they have to know how affect the analysis to personal psychological aspects, and to suggest effect textile design and sensitive space design. To analyze textile design in hotel lobby space detail, research has done with 5 star hotels, business hotels, boutique hotels, resort hotels which have textile design match with lobby space type. By observing these hotels, this study focuses on space analysis based on types. Hotel lobby textile design strengthens image creation and synergy on current image. Also textile design reflects current modern and well-being trend that is popular nowadays. Because textile design is flexible with texture and has psychological element, textile design is a bridge to link between space and human sensibility. Hypothesis result of this study will suggest hotel lobby design plan in the future.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로비공간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텍스타 일디자인의 방법과 특성으로 인한 실제적인 을 통하여 효 율적인 텍스타일디자인의 방안과 감성적 공간디자인을 제안하는 것 이다. 호텔 로비공간에서의 텍스타일디자인에 대한 세부적 분석을 위해 로비공간의 을 기초로 한 텍스타일디자인의 으로 텍 스타일디자인이 실제적으로 적용된 호텔 로비의 사례를 조사하기 위하여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호텔, 부티크 호텔, 리조트 호텔로 나누어서 별 을 하였다. 호텔 로비공간의 텍스 타일디자인은 실제적 을 통하여 공간이미지 상승은 물론 이미지 창출의 강화에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현대적인 모 던 스타일과 웰빙 트렌드 등 최근 트렌드 호름에 상응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감의 유연성을 가진 텍스타일디자인은 심리적 요소를 가진 디자인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심리적 쾌적함을 주는 디자인으 로 공간과 인간을 잇는 감성 매개체의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 과는 향후 호텔 로비공간 디자인 계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실질적 의 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15호 141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호텔 로비공간은 다른 공간과 차별화되며, 호 텔의 전체 이미지와 분위기를 알게 해주고 사회 적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공성이 있는 것이 특징 이다. 로비공간은 개방성이 있는 대기공간의 역할 을 하지만 현대의 개념에서는 내부와 외부 공간 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이미지 공간으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호텔 로비공간은 호텔 전체의 스타일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공간으로 호텔 로비공간에서의 텍스 타일디자인은 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 창출에 많 은 기여를 하며, 인간 심리에 쾌적함을 유발시키 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논의의 배경에서 보다 나은 가치를 주 는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디자인의 기본개념 을 바탕으로 호텔 로비공간과 텍스타일디자인은 서로 상호연관성을 가지며, 호텔 로비공간에 제시 되어 있는 다양한 텍스타일디자인의 방법과 특성 으로 인한 실제적인 으로 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텍스타일디자인의 방안과 최적화된 공 간디자인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연구의 범위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호텔 로비 공간과 텍스타일디자인의 단계를 거쳐 고찰하였 다. 이를 통한 을 산출하였으며, 을 통한 실제적인 을 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호텔 로비공간의 구성요소로는 출입구, 프론트 데스크, 앉는 자리(seating area), 라운지, 고객 통로로 한정하고자 하며, 또한 텍스타일디자인의 범위는 노출되는 최종마감으로 벽마감, 가구마감, 창문마감, 바닥마감, 액세서리마감, 섬유설치미술 등 섬유로 이루어진 모든 것을 연구 범위로 하였 다. 현장사례연구를 하기 위해 선정한 19개 호텔 을 방문하여 출입구에 들어섰을 때의 로비공간이 미지와 함께 적정시야의 각도로 공용공간의 동선 을 따라 이미지 촬영하였고, 호텔측에 연구목적을 알리고 호텔이 추구하는 이미지와 전반적인 텍스 타일디자인의 분포사항에 대해 직접방문조사 를 하였으며, 2010년 7월을 기준으로 리뉴얼된 호텔을 다시 방문하여 육안분석법 에 의한 공 간분석을 하였다. 2. 호텔 로비공간의 이론적 고찰 2.1 호텔 로비공간의 개념과 의미 2.1.1 호텔 로비공간의 개념 로비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응접실로 사용되 는 등의 여러 용도를 표현하는 단어로 사용되어 왔다. 19세기 이전에는 작은방 혹은 밀폐된 방 1) 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었고 현관, 홀, 복도 등 을 의미하는 등, 대체적으로 입구와 연결된 넓은 방, 통로나 대기실, 휴게실, 응접실 등으로 나타 난다. 외부와 내부를 연결해주는 전이공간으로써 다른 내부공간보다 개방성이 강하며 이용자의 흐 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모임의 전후 사이에 휴식 이나 여유를 갖게 해주며 대기공간의 성격을 보 여준다. 호텔 로비공간은 개방성을 가진 전이공간이며 대기공간이라는 기능적 역할을 기본으로 하고 있 지만, 현대적인 개념에서는 전이공간으로 재해석 되고 있다. 로비공간은 건물 중앙의 출입구 부분 에 위치하여 이용자가 외부에서 내부로 진입하게 함으로써 전혀 다른 두 공간을 연결시켜 준다. 또 한 이용자에게 건물의 전체 성격이 담긴 첫인상 을 전하는 이미지 공간으로 건물의 정체성을 부 각하는 그 역할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 다. 호텔 로비공간은 건물의 중심공간인 만큼 가장 기본이 되는 주요 공간으로 전체의 디자인을 형 성해주는 원칙이 되는 공간이다. 중심적 위치에 존재하고 있어 이미지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 어야 하며 편리성이 추구되어야함은 물론 오랫동 안 기억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어야 한 다. 2) 즉, 건물 전체의 상징적이고 개성적인 공간 으로 조성되어야 하는 곳이 바로 로비공간인 것 이다. 1) Phillip Babcock Gove,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Chicago: C.&C. Merriam Co, 1977, p.1326. 2) 권봉헌, 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2008, p.215.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 15호 142
<표 1> 로비공간의 기능성 3) <표 2> 로비공간이미지 구성요소 로비공간 기 능 완충공간 전이공간 접객공간 개방공간 서비스공간 사회공간 대기공간 수납공간 외부공간과 내부공간 연결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의 복합, 방향성, 장소성 형성 만남, 사교, 교류 등 인간관계를 잇는 중요한 역할 이용자에게 오픈, 원활한 동선흐름 휴식과 간단한 식음료를 즐김 커뮤니티 형성 및 공공성, 소통 목적을 이루기 위해 거쳐 가는 통로나 대기공간 시설의 목적에 따라 수납이 이루어짐 분류 건축요소 표면요소 가구요소 조명요소 예술장식요소 실내조경요소 내 용 내부공간 한정, 천장, 벽, 바닥, 기둥, 개구부, 통로 표면마감재료, 색채, 몰딩 가구의 양식에 따라 나타나는 재료와 형태, 가구의 종류 광원종류, 조명방식, 연출 회화, 조각, 화병, 타피스트리, 설치조 형 등 예술작품 식물, 돌, 연못, 폭포 등 자연요소 일체 2.1.2 호텔 로비공간의 의미 호텔에서 상징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장소는 로비공간으로 로비공간은 실내공간 중에서 이용 자에게 가장 인상적인 체험을 알려주는 공간이며, 만남의 장소로써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이곳 을 통하여 호텔의 이미지를 알려주는 곳이기도 하다. 4) 로비공간의 성격을 상징성과 관련하여 보 면, 모든 동선이 시작하는 곳이며 통과하는 지역 으로 감시의 기능이 중요한 위치이기도 하다. 프 론트 데스크는 호텔 로비공간의 전체를 볼 수 있 는 위치에 있는 것으로 파놉티콘(panopticon) 5) 과 같은 감시탑 역할을 하며 이곳에 상징성을 부 여한다. 호텔에서 로비공간은 이용자에게 처음 접 하는 곳으로 그 호텔이 표현하려는 이미지를 압 축해서 하나로 묶어 놓은 장소로 이러한 상징적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를 살펴보면 실내공간을 구축하는 건축 요소, 건축적 요소에 밀접하게 관 계하는 식채와 재질감 등으로 실내 이미지에 영 향을 주는 표면 요소, 실내에서 보다 편하고 안락 함을 제공하는 가구 요소, 공간의 품격을 높여주 는 예술장식 요소, 그리고 공간의 생동감을 주는 실내조경 요소로 나눌 수 있다. 3) 이정화, 도시호텔로비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6, pp.17-18; 이정훈, 디자인 호텔의 개념을 도입한 도시 호텔 로비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3, pp.8-9; 심영섭, 주상복합아파트 로비공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 pp.13-18을 참조 정리한 것이다. 4) 주장건, 호텔로비의 공간구조 특성과 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3, p.114. 5) 한 곳에서 내부를 모두 볼 수 있게 만든 원형 교도소를 말한다; 네이버 영어사전. 2.2 호텔 로비공간의 구성 2.2.1 호텔 로비공간의 배치와 형식 로비공간의 배치는 단면에 의해 상향식, 하향 식, 수평식, 절충식으로 나타나며 평면을 기준하 여 크게 로비홀 중심형, 라운지 중심형, 절충형, 아트리움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표 3> 로비공간의 배치 6) 형성과정 분류 평면 단면 로비홀중심형 라운지중심형 절충형 아트리움형 상향식 하향식 수평식 중층형 로비공간은 형식에 의해서 콘코스(Concours) 형, 보이드홀(Void Hall)형, 절충식인 콘코스+홀 형으로 나눌 수 있다. 6) 이창노, 도시호텔 공용부분에 나타난 내부기능 구성형 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3, No.5, 2004, p.127.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15호 143
<표 4> 로비공간의 형식 7) 형식 콘코스형 홀형 절충형 평면 단면 2.2.2 호텔 로비공간의 호텔 로비공간의 배치와 형식을 부가하여 로비 공간의 전체 모습을 고려한 을 산출하였으며 이러한 기본은 두 가지의 변형으로 분화되었 다. <표 5> 로비공간의 가 나 을 뜻하나 넓은 의미로는 기계적 대량생산의 사 회, 경제적 요청과 형태와 기능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산업 디자인으로 변신 발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텍스타일 디자인은 입체적인 형태까지를 포함시킨 디자인 이라고 말 수 있다. 3.1.2 텍스타일디자인의 공간적용성 텍스타일디자인에서 섬유는 그 자체가 일차적 으로 공간을 규정하게 된다. 섬유에 있어서 재료 적 영역을 규정하고 있는 이러한 섬유의 개념은 그 자체가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물성의 탐구를 통하여 공간체험으로 접근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러한 의미에서 텍스타일디자인은 공간 내에 체험 요소로서 인테리어 텍스타일디자인은 적극적 공 간체험을 유도하고 이러한 물성을 통하여 공간에 적용되며 공간 전체 이미지로 전환하게 된다. <표 6> 공간적용성에 따른 기능과 고려사항 기본 변형-1 변형-2 로비홀중심형, 수평식, 홀형 로비홀(라운지)중심형, 상향식, 홀형 라운지중심형, 하향식, 홀형 절충형, 수평식, 콘코스형 절충형, 하향식, 콘코스형 절충형, 중층형, 콘크스+홀형 3. 텍스타일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3.1 텍스타일디자인의 개념과 공간적용성 3.1.1 텍스타일디자인의 개념 텍스타일디자인(Textile Design)이란, 봉제용 원단에 새로운 패턴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으로 실제 견본을 제작하기 위한 직물설계 8) 를 말한다. 좁은 의미의 텍스타일디자인은 직물 표면에 나 타나는 아름다움과 매력이라는 미적 요소의 구현 7) 주장건, Ibid., p.85. 8) 이선화, 텍스타일디자인, 미진사, 1991, p.7. 분류 기능 고려사항 벽마감재 커튼류 침장류 가구마감재 바닥마감재 실내미감조성 분위기구성 흡음기능 분위기연출 빛,열 조절 보온, 보냉 조절 방음 효과 분위기 좌우 보냉 효과 먼지 흡수 안락함 제공 포인트 장식 분위기의 통일감 보온, 보냉 효과 흡습성 방음성 흡진성 방오성 내마모성 내충격성 일광견뢰도 위생성 방오성 마모성 수세 견뢰도 방오성 마모성 탄력성 마모성 방오성 탄력성 마찰 견뢰도 3.2 텍스타일디자인의 구성 텍스타일디자인의 구성은 크게, 색채, 소 재, 로 나누어서 고찰하고자 한다. 3.2.1 은 자연소재과 인공소재으로 구분 되며 자연소재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무한한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며 여기에서 얻은 영감은 여러 가지 모티브로 구성된다. 지역적 풍토, 인간의 조형의지의 표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 15호 144
이 수반되는 민족적 의 형태는 그 민족 툭유 의 미의식, 종교, 사상, 자연환경, 문화적 여건 등 이 반영되어 구체적인 양식으로 표현되며 사실적, 추상적, 다른 과의 합성 등 표현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9) 인공소재은 인간 의 의지가 들어가서 의도한 대로 만든 것을 소재 로 한 것이다. 우리 주위에서 사용하는 것 모두가 모티브가 될 수 있으며 인간의 미의식을 표출한 예술작품도 자주 사용된다. 목적을 가지고 의도한 아이디어를 가시적으로 구체화환 것은 상징 으로 사회문제나 자의식의 은유적 표현 등으로 텍스타일디자인에 많이 응용된다. 10) 이는 단순한 디자인이라기보다 내포된 의미를 표출하고자 하 는 과시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으로 상 징적 의미의 과시적 공간인 로비공간과 상호연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3.2.2 색채 색채의 일반적 특성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색채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의 심리 와 정서를 대변하여 감정에 밀접한 정보를 상징 화하거나 기호화된 형태로 표현한다. 다음으로 색 채가 지닌 감정적 특징은 보편성을 갖는다. 따뜻 한 색은 차가운 색보다 가까이 보이도록 하며 이 러한 효과는 실내장식에 적용될 수 있는데 작은 방을 크게 보이고자 할 때는 부드럽고 찬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색채는 대상을 차별화하는 기능성이 있다. 배경이나 비슷한 형태의 사물들과 구분시키고 공간의 이미지를 차별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색채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정보전달자이다. 색채가 지닌 상징적 특성은 중요 한 역할을 하는데 그 이유는 충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피드백하게 하는 역할을 하거나 공간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 이다. 섬유와 동물성 섬유 등이 있으며 인조섬유에는 합성섬유, 반합성섬유, 재생섬유 등이 있다. 합성 섬유에는 크게 에스테르,, 등 이 일반적이다. 또한 섬유 신소재는 고급화, 다양 화, 고기능화를통한 고부가가치를 갖는 섬유의 개 발 등의 배경을 갖고 있으며 리오셀계 섬유, 탄소 섬유, 위생, 쾌적성 및 촉감 신소재, 기능성 섬유, 생체신소재, 광섬유, 나노테크놀로지 그 외 신소 재 등이 있다. 섬유는 촉각적 질감의 유연성으로 인하여 다른 타 재질과는 차별된 포근함, 아늑함, 쾌적함을 주 는 심리적 요소인 것이다. 3.2.4 은 공간과 텍스타일디자인을 잇는 매개 역할을 하며, 독특한 스타일은 공간의 전체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소개되고 있는 스타일에는 클래식 스타일 (Classic style), 세미클래식 스타일 (Semi-classic style), 로맨틱 스타일(Romantic style), 내추럴 스타일(Natural style), 앤티크 스타일(Antique style), 모던 스타일(Modern style), 미니멀 스타일(Minimal style), 젠 스타 일(Zen style), 오리엔탈 스타일(Orientalism style), 퓨전 스타일(Fusion style), 댄디 스타일 (Dandy style) 등 11) 이 있다. 4. 호텔 로비공간의 텍스타일디자인 공간 분석 4.1 텍스타일디자인 앞서 로비공간 제시한 로비공간 을 기초로 하여 로비공간에서 의 위치에 따른 텍스타일디자인의 을 산출할 수 있었다. 3.2.3 소재 에서는 천연섬유, 합성섬유, 신소재 섬 유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천연섬유에는 식물성 9) 이경희, 디자이너를 위한 모던 텍스타일디자인, 창지사, 1999, p.45. 10) 조말희, 현대 패션에 사용된 텍스타일디자인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논문집, Vol.6, No.3, 1998, p.531. 11) 산업자원부.한국디자인진흥원, 생활환경개선을 위한 아파트 실내디자인 데이트베이스 구축 및 소비자 기호 검색 프로그램(STSP) 개발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4D 디자인 연구소, (주)시공문화, 2002, p.168.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15호 145
<표 7> 텍스타일디자인의 A B 기본 변형-1 변형-2 4.2 별 분석 -신라 왼쪽-메이필드 양쪽-프라자 왼쪽-인터콘티넨탈 중앙,양쪽-임페리얼팰리 스, 코엑스인터콘티넨탈 -조선 -하얏트, 파크하얏트 -힐튼, 그랜드힐튼 왼쪽-르네상스, W 양쪽-메리어트 분석 대상이 되는 호텔을 특1급 호텔로 한정 한 이유는 전국 우리나라 호텔의 중심이 되며, 서 울에 위치하여 대표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호텔 분류는 외국사례이거나 표본의 타당 성의 한계점이 있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국 내실정에 맞게 하고자 하였으며 법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하였다. 관광진흥법 제3조(호텔법의 종 류) 같은 법 시행령 제2조 제1항 제2호에 의하 면 등급별 호텔은 관광호텔, 수상관광호텔, 가족 호텔, 전통호텔로 나뉘는데, 우리나라에는 수상관 광호텔이 없으며 전통호텔은 제주도에 있는 씨에 스 호텔 한 군데만 있다. 이 중에서 관광호텔은 특1급, 특2급, 1급, 2급, 3급으로 나뉜다. 12) 본 연구에서는 특1급 호텔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 였으며 특1급 호텔은 총 19개이다. 성격에 따라 비즈니스 호텔, 부티크 호텔, 리조트 호텔로 나누 었다. 비즈니스를 위한 비즈니스 호텔과 도심 속 예술, 문화공간인 부티크 호텔, 리조트 호텔의 성 격은 비즈니스 호텔과 비슷하지만, 규모와 시설면 에서 리조트 시설이 있을 경우 리조트 호텔로 간 주하였다. 4.2.1 비즈니스 호텔 <표 8> 비즈니스 호텔의 -1 비즈니스 B-2, 앉는자리 13) -양쪽 벽마감- 가구마감-인공소재(격자,체크) 메리어트 바닥마감-자연소재(꽃) (Marriott) 벽마감-모, 가구마감-에스테르, 바닥마감-,,마,에스테르 가구마감-, 벽마감-평직 khaki, beige / red, Fusion style B-2, 앉는자리-왼쪽 르네상스 (Renassa nce) 힐튼 (Millenni um Seoul Hilton) 그랜드 힐튼 (Grand Hilton) 벽마감-자연소재(다마스크) 가구마감-자연소재(다마스크), 인공소재() 마닥마감-자연소재(꽃,식물 줄기) 벽마감-실크 가구마감-에스테르, 바닥마감-, 가구마감-, 벽마감- beige, khaki, brown, blue / red, Classic style B-1, 앉는자리- 창문마감-인공소재() 가구마감-인공소재() 바닥마감-자연소재(꽃),인공 소재 창문마감-면 가구마감-에스테르, 바닥마감-, 가구마감-, beige, brown / red, blue Semi-classic style B-1, 앉는자리- 가구마감-자연소재(꽃) 바닥마감-자연소재(식물) 가구마감-가죽, 바닥마감-, 액세서리마감-에스테르 가구마감-, beige, brown /, red-violet, black Classic style 12) www.tour.go.kr에서 관광 통계DB의 카테고리 중 관 광사업통계분야의 한국관광호텔업협회가 제시한 2009 년 7월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다. 13) 앉는자리는 라운지와 달리 수익이 없으며 섬유마감 으로 이루어진 곳을 의미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 15호 146
<표 9> 비즈니스 호텔의 -2 비즈니스 코엑스 인터콘티 넨탈 (Coex Intercont inental) 인터콘티 넨탈 (Grand Intercont inental) 리츠칼튼 (The Ritz-Car lton) 조선 (The Westin Chosun) A-1, 앉는자리-중앙 창문마감- 가구마감-인공소재(도트), 바닥마감-자연소재(식물줄기) 창문마감-마 가구마감-가죽, 바닥마감-, 가구마감-, 엑세서리마감-평직 brown, beige /, red-violet Semi-classic & Natural style A-1, 앉는자리-왼쪽 창문마감-인공소재() 가구마감-인공소재(,도 트),자연소재(다마스크) 바닥마감-자연소재(꽃) 창문마감-면 가구마감-실크,에스테르, 바닥마감-,,실크 가구마감-, beige, cream, brown /, red Semi-classic style B-2, 앉는자리- 창문마감- 가구마감-인공소재() 바닥마감-자연소재(꽃) 창문마감-에스테르 가구마감- 바닥마감-,,에스테르 가구마감-, beige, brown /, red Classic style A-2, 앉는자리- 창문마감-인공소재() 가구마감- 벽마감-인공소재,자연소재 바닥마감- 창문마감-면 벽마감- 가구마감-에스테르,,가죽 바닥마감-,,에스테르 벽마감-평직 가구마감-, ivory, beige, brown / khaki Semi-classic & Zen style <표 10> 비즈니스 호텔의 -3 비즈니스 임페리얼 팰리스 (Imperial Palace) 그랜드 엠버서더 (Grand Ambass ador) 4.2.2 부티크 호텔 부티크 파크하얏트 (Park Hyatt) <표 11> 부티크 호텔의 -1 W (W Seeoul Walkerhill) A-1, 앉는자리- 창문마감-자연소재, 가구마감-자연소재,인공소재 바닥마감-자연소재(꽃) 가구마감-실크,에스테르 바닥마감-, 창문마감- 가구마감-,, brown, beige /, red Classic style A, 앉는자리- 가구마감- 바닥마감-인공소재 가구마감-에스테르, 바닥마감-, 가구마감- beige, ivory, grey / brown, red Modern style B, 앉는자리- 창문마감- 가구마감- 바닥마감-인공소재() 창문마감-에스테르 가구마감- 가죽 바닥마감-, 바닥마감- grey,, brown / red, orange, purple, pink Minimal style A-2, 앉는자리-왼쪽 창문마감-, 가구마감-,자연소재(꽃문 양), 인공소재(,도트) 바닥마감-인공소재(도트) 창문마감-에스테르 가구마감-가죽, 바닥마감-, 가구마감-,펠트 액세서리마감-스티치,펀칭, grey, brown /, red Minimal & Modern sty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15호 147
<표 12> 부티크 호텔의 -2 <표 14> 리조트 호텔의 -2 부티크 리조트 프라자 (The Plaza) A, 앉는자리-양쪽 창문마감-인공소재 가구마감-인공소재, 창문마감-에스테르,아세테이트 가구마감-에스테르, 액세서리마감-마 가구마감-헤링본, grey,, ivory, beige / brown Minimal & Modern & Natural style 4.2.3 리조트 호텔 <표 13> 리조트 호텔의 -1 리조트 신라 (The Shilla) 롯데 (Lotte) 롯데월드 (Lotte World) A, 앉는자리- 가구마감- 바닥마감-인공소재(도트) 가구마감-가죽 바닥마감-, 바닥마감-, grey, brown, ivory, beige / silver Minimal & Modern & Dandy style B, 앉는자리-왼쪽 벽마감-자연소재 가구마감-인공소재() 바닥마감-자연소재,인공소재 벽마감-종이벽지 가구마감-에스테르 바닥마감- 액세서리-면 가구마감-,, beige, grey, brown /, purple Classic style B, 앉는자리-양쪽 벽마감- 가구마감-,인공소재(도트) 바닥마감-,인공소재(도트) 벽마감-실크,에스테르 가구마감-에스테르, 바닥마감- 액세서리마감- 가구마감-, 액세서리마감-엮기, grey, red-purple, brown / Modern & Natural style 하얏트 (Grand Hyatt) 워커힐 (Sheraton Grande Walkerhill) B, 앉는자리- 창문마감- 가구마감-,인공소재 벽마감- 바닥마감-,인공소재 창문마감-에스테르 벽마감- 가구마감-에스테르, 바닥마감-, 벽마감-평직 가구마감- 엑세서리마감-평직 grey, brown, peacock-blue, beige / Semi-classic style A-1, 앉는자리-중앙 가구마감- 바닥마감-,인공소재 가구마감-에스테르, 액세서리마감-마,에스테르 가구마감- 엑세서리마감-크로쉐 ivory, beige, brown / silver Semi-classic & Natural style A, 앉는자리-왼쪽 가구마감-인공소재(), 메이필드 바닥마감-,인공소재(추상) (Mayfield) 가구마감-가죽,에스테르, 바닥마감-에스테르, 가구마감-,, grey, beige, yellow-green / red Modern & Fusion style 4.3 종합분석 호텔 별로 사용된 텍스타일디자인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은 비즈니스 호텔 인 경우 클래식과 모던 스타일이 많이 보여졌고, 부티크 호텔인 경우 미니멀과 모던 스타일이, 리 조트 호텔인 경우 모던과 내추럴 스타일이 많이 보여졌다. 앉는 자리는 비즈니스 호텔인 경우 10 곳 중 6곳이, 2곳이 왼쪽, 2곳이 양쪽 혹 은 중앙이었고, 부티크 호텔인 경우 3곳 중 오른 쪽 1곳, 왼쪽 1곳, 양쪽 1곳으로 나타났으며, 리 조트 호텔인 경우 6곳 중 2곳이, 2곳이 왼쪽, 2곳이 양쪽 또는 중앙으로 골고루 분포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 15호 148
었다. 섬유미술작품은 비즈니스 호텔에서 많이 보 여졌는데 이는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서 경직됨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텍스타일디자인에 많이 사용되는 색채는 비즈니스 호텔인 경우 베 이지색, 카키색, 갈색의 중명도, 중저채도의 색이 많이 보여졌고, 부티크 호텔인 경우 무채색과 비 비드한 원색의 혼합형태로 나타났으며, 리조트 호 텔인 경우 아이보리색, 베이지색, 회색 등 고명도, 중채도의 색이 많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로는 비즈니스 호텔과 리조트 호텔인 경 우 에스테르, 의 고급스럽고 격조있는 광택소재가 많이 보여졌고, 부티크 호텔인 경우 질감이 느껴지는 소재와 가죽 등의 다양한 섬유 소재의 혼합형태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창문마감으로는 비즈니스 호텔인 경우 커튼과 블 라인드가 많이 나타났고, 부티크 호텔은 발과 커 튼, 리조트 호텔인 경우 블라인드가 많이 보여졌 다. 벽마감으로는 비즈니스 호텔인 경우 섬유벽지 와 종이벽지, 리조트 호텔인 경우 섬유벽지가 많 이 나타났으나 반면 부티크 호텔인 경우 돌과 타 일자체의 물성을 이용한 벽마감을 사용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바닥마감의 으로는 비즈니스 호 텔인 경우 화려한 자연소재의 카펫을 사용하 였고, 리조트 호텔인 경우 인공소재의 부분카 펫이 보여졌으며, 부티크 호텔인 경우 바닥자체이 거나 인공소재의 부분카펫이 보여졌다. 소파 으로는 비즈니스 호텔인 경우 자연소재, 인공소재, 가 다양하게 보여졌고, 리조 트 호텔인 경우 인공소재과 의 단순한 이 보여졌으며, 부티크 호텔인 경우 이 없는 가 많이 나타났는데 보다는 색채 와 질감으로 표현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섬유의 촉각적 질감은 다른 타재질과 다르게 감성디자인의 요소로써 공간에 개입되므 로 적극적 공간체험을 하게하며, 이러한 물성으로 인하여 공간이미지로 전환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섬유는 촉각적 질감의 유연성으로 인하여 다른 타재질과는 차별된 포근함, 아늑함, 쾌적함 을 주는 심리적 요소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호텔 로비공간에 사용된 는 관리 의 용이함을 위해서 천연과 천연의 느낌이 나는 인조섬유의 적절한 혼합형태가 많이 보여지며 섬 유의 단점을 보안한 혼방섬유의 사용이 많은 것 을 알 수 있었다. 이것으로 보아 혼방섬유와 합성 섬유이지만 시각적, 촉각적으로 천연소재 느낌이 나는 것, 또는 인조섬유에 천연소재나 자연소재문 양을 개입시키는 텍스타일디자인이 이루어진다면 이용자의 천연소재를 선호하는 심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공간디자인 측면에서도 만족도를 높 이는 것이며 웰빙 트렌드에 상응하는 것이라 여 겨진다. <표 15> 별 호텔로비의 텍스타일디자인 분석 비즈니스 부티크 리조트 클래식+모던 미니멀+모던 모던+내추럴 앉는자리 (seating area) 섬유작품 장식요소 텍스타일 색채 총10곳 6곳 2곳 왼쪽 2곳 양쪽,중앙 비즈니스호텔에 서 많이 보여짐 샹들리에, 스탠드조명 중명도, 중저채도 beige, khaki, brown 고급스럽고 격조있는 광택소재 에스테르 총3곳 1곳 1곳 왼쪽 1곳 양쪽 자연조명, 인공조명 무채색, 원색 mix & match 텍스츄어소재, 가죽 등 다양한 소재 총6곳 2곳 2곳 왼쪽 2곳 양쪽,중앙 자연조명 고명도,중채도 ivory, beige, grey 고급스럽고 격조있는 광택소재 mix & match 에스테르 창문 커튼,블라인드 발,커튼 블라인드 벽 바닥 소파 섬유벽지, 종이벽지 화려한 자연소재 카펫 자연소재 인공소재 () 다양한 돌, 타일의 물성자체 바닥자체 부분카펫 보다 색채와 질감 섬유벽지 인공소재 부분카펫 인공소재 () 단순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15호 149
<표 16> 종합사례분석표 호텔 순서 호텔명 섬유 소재 색채/ 강조색 공간 스타일 1 메리어트 B-2 양쪽 꽃 체크 면 Khaki Fusion 2 르네상스 B-2 왼쪽 다마스크 꽃 면 실크 brown Classic 3 힐튼 B-1 꽃 brown/ Semiclassic 4 그랜드힐튼 B-1 꽃 식물 가죽 Classic 비 즈 니 스 호 텔 5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6 인터콘티넨탈 A-1 중앙 A-1 왼쪽 도트 식물줄기 도트 다마스크 마 면 가죽 실크 면 beige brown/ beige cream/ Semiclassic & Natural Semiclassic 7 리츠칼튼 B-2 꽃 beige brown/ Classic 8 조선 A-2 다마스크 가죽 면 ivory Semiclassic & Zen 9 임페리얼 팰리스 A-1 다마스크 실크 Classic 10 그랜드 엠버서더 A 인공소재 면 ivory brown Modern 부 티 크 호 텔 1 파크하얏트 2 W 3 프라자 B A-2 왼쪽 A 양쪽 꽃 인공소재 가죽 면 가죽 면 평직 펠트 스티치 펀칭 헤링본 grey / red grey/ ivory / brown Minimal Minimal & Modern Minimal & Modern & Natural 1 신라 A 도트 가죽 면 grey ivory/ silver Minimal & Modern 2 롯데 B 왼쪽 자연소재 종이 면 Minimal & Modern & Dandy 리 조 트 호 텔 3 롯데월드 4 하얏트 B 양쪽 B 도트 인공소재 실크 면 엮기 평직 grey/ brown grey blue/ Classic Modern & natural 5 워커힐 A-1 중앙 인공소재 마 크로쉐 ivory silver Semiclassic 6 메이필드 A 왼쪽 추상 면 가죽 grey/ red Modern & Fus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 15호 150
5. 결론 호텔 로비공간에서의 텍스타일디자인 분석결과 를 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로비공간은 B 으로 이 은 로비와 라운지에 텍스타일디 자인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출입구에서 들어 가자마자 전체적인 로비공간의 에 텍스타 일디자인이 많이 사용되어 공간디자인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주로 호텔로비에서 텍스타일디자인의 공간 적용성이 높았고, 로는 면, 마, 실 크를 비롯한 천연소재와 에스테르와, 등 합성섬유가 혼합되어 사용되었고, 으로는, 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으로는 꽃과 다마스크 의 화려한 과 의 단순한, 또한 이 없 는 의 텍스타일디자인이 창문마감재, 벽마 감재, 가구마감재, 바닥마감재, 액세서리마감재에 주로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텍스타일디자인은 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전체의 스타일을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건축적 재질보다 촉각적이고 시각적인 부드러움으로 아늑함을 유지시켜주고 보다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디자인이 었다. 따라서 이러한 텍스타일디자인의 근본적인 목적은 자연적이고 인간적인 공간조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텍스타일디자인은 호텔 별 성격에 따라 공간디자인되어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호텔 로비의 텍스타일디자인은 모던 스타일을 지향하 고 내추럴 웰빙 트렌드에 맞는 색상의 텍스타일 디자인을 사용하며 고급스럽고 광택나는 섬유소 재를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 로비공간에 있어서 텍스타일디자인의 연구의 사례 로 활용가능하며,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계획의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 이창노, 도시호텔 공용부분에 나타난 내부기능 구성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ol.13, No.5, 2004 6. 산업자원부.한국디자인진흥원, 생활환경개선을 위한 아파트 실내디자인 데이트베이스 구축 및 소비자 기호 검색 프로그램(STSP) 개발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4D 디자인 연구소, (주)시공문화, 2002 7. 조말희, 현대 패션에 사용된 텍스타일디자인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논문집, Vol.6, No.3, 1998 8. 주장건, 호텔로비의 공간구조 특성과 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3 9. 홍방음, 공간의 연출을 위한 화예디자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6 10. http://www.naver.com 11. http://www.tour.go.kr 1차 원고접수 : 2011. 1. 31. 수정원고접수 : 2011. 2. 10. 최종원고접수 : 2011. 3. 10. 참고문헌 1. 권봉헌, 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2008 2. 이선화, 텍스타일디자인, 미진사, 1991 3. 이경희, 디자이너를 위한 모던 텍스타일디자인, 창지사, 1999 4. Phillip Babcock Gove,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Chicago: C.&C. Merriam Co, 1977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5호 통권15호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