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 너 = 우리는 하나 (집단상담을 통한 대인관계증진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1. 대상 : 목원대학교 대학생 10명 2. 장소 : 목원대학교 내 프로그램실 3. 일시 : 2011년 9월 15일 ~ 11월 17일 (매주 목 / PM16:00~18:00) - 총 10 4. 강사 : 해결중심모델 전문 상담가 정윤희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목적 : 본 프로그램은 자신의 장점과 강점, 긍정적 자원 등을 발견하고, 이러한 점을 집단리더와 집단 성원으로부터 인정, 지지, 칭찬을 받는 과정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향상된다. 또한, 자신의 관계맺음의 양상에 대해 정확히 알고, 합리적인 대인관계 방법 및 감정표현 방법 을 훈련할 를 갖음으로 건강한 학교생활과 사생활에 필수불가결한 반응 양식으로서, 일 상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2. 목표 1) 집단 상담을 통해 자신의 대인관계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 2) 집단 상담의 과정 중 다양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타인과 건강한 대인관계 방법을 훈련 할 수 있다. 3) 집단 상담의 과정 중 나타나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훈련할 수 있다. 4) 집단 상담 종료 후 건강한 대인관계 방법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프로그램 대효과 1)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또래집단 내의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킨다. 2) 또래집단 내의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교적응력을 높인다. 3) 집단 성원들이 집단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다양한 갈등상황의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다. 4) 집단 성원들이 집단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5)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자신에 대해 객관화하며, 긍정적인 자긍심이 향상될 수 있다.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친해 지 1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 설명, 집단규칙 정하, 서약서쓰 2워밍업 : 이웃을 사랑 하십니까 3개인 정보 수집가 - 집단원에 대한 정보 수집 후 스티커 등에 받 - 정보 수집 후 억한 정보 발표하 4별칭 선물하 - 정보 수집하면서 느낀 집단원에게 붙여주고 싶은 별칭 브레인 스토밍 - 자신이 불리고 싶은 별칭 골라 에 적 5소감 나누 모 양 스 티 커 포스트잇, 크레파스 테이프 1 나를 소개 하! 1나는 누구일까요? - 작성 - 자신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자신을 더욱 잘 알 수 있으며, 타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움 2듣고 싶은 말, 하고 싶은 말 - 작성 - 짧은 말 한마디가 얼마나 큰 영향을 주며,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지를 경 험함 3척도 그래프 - 자신의 현재 상태와 앞으로 원하는 목표 점수를 척도 그래프에 표시 4하루 정리 및 소감 나누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종이를 나눠주고, 연상된 그림을 그리도록 함. 2 생각의 차이 귀를 울여봐 2 토끼 구하 -호랑이로부터 토끼를 구하 위한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해보면서 서로의 성향을 파악함. 3이것은 무엇일까요? -진행자는 집단원 중 1명에게 그림을 보여주어 다른 집단원들에게 그 그림 을 설명하도록 함 -집단원들은 설명을 들은 후 그림을 정확히 묘사할 수 있도록 함. 4소감 나누 1워밍업 : 귓속말 알아맞히 or 연상단어 - 속담카드, 단어카드 2경청하 - 설명그림 카드 - 그림 설명하는 사람 1명 지원 - 설명하는 그림 따라 그리(상호작용 ) - 설명하는 그림 따라 그리 (상호작용 ) 3말이 안 통하는 경험과 느낌 나누 4소감 나누 설 명 그 림 카드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음악을 그림으로 - 들려오는 음악에 귀 울이 3 대화가 필요해~ 느낌조각하 - 무엇이 떠오르는지, 자유롭게 표현하 - 묵언의 메시지에 대해 이야 나누 2 관심 울이지 않 - 두 사람을 짝짓게 함 - 한 사람이 이야를 할 때 다른 사람은 관심을 울이지 않음. - 역할을 바꿔서 한 뒤 소감을 발표. 3의사소통의 중요성 재설명 4하루 정리 및 소감 나누 1느낌 단어 맞추 - 감정 단어가 적힌 종이를 한 장씩 뽑은 후, 한명씩 돌아가며 얼굴 표정과 바 디랭귀지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함 - 어떤 감정 단어인지를 나머지 집단원들은 퀴즈 맞추듯 진행함 2느낌 판토마임 - 느낌단어 카드 3최근의 느낌 떠올려 느낌 조각하 - 조각가와 조각물이 한 팀이 되어 표현 - 조각가가 표현한 느낌 알아 맞추 - 비슷한 느낌을 느낀 사람들의 이야 나누 4소감 나누 음악CD, 카세트 느낌 단어 장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나를 표현해봐! - 두 집단으로 나누어 앉도록 함. 4 하나씩 더해지는 그림 - 종이 앞면에 각자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것을 그림으로 약 1분 정도의 시 간동안 그린 후 뒷면에 이름을 적도록 함. 2너의 그림 속 나의 이야 - 자신의 그린 그림을 오른쪽에 앉은 집단원 에게 보냄. - 집단원들은 건네받은 그림에 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내용을 첨가함. 3소감 나누 하나의 작품 1집단화 그리 - 규칙을 정하고 1명씩 돌아가며 제한된 시간 동안 그림을 그리도록 함. - 집단원들은 협동하여 완성된 그림에 제목을 정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함. 2소감 나누 전지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워밍업 : 그림책 읽 갈등하는 나 - 여러가지 갈등상황이 그려진 그림책 2동화속 주인공 되 - 팀별 그림책 속 역할 정하 - 팀별 역할극 꾸미(5장면), 연습 - 팀별 역할극 발표 및 수정 3소감 나누 그림책 5 갈등 해결하 1대학생활 속 갈등 상황 찾 - 집단원들은 학교생활에서 실제적으로 부딪히고 있는 다양한 갈등 문제를 생각해보고 우선 순위를 정하도록 함. - 갈등의 요인 찾 - 갈등상황에 대한 느낌 표현 2갈등상황에 대한 해결점 찾 -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갈등상황 주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고, 상담 후 1 주일동안 실현해 볼 수 있도록 함. 3하루 정리 및 소감 나누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퍼즐 짝 찾 Misson! - 진행자는 미리 색상지로 3조각 퍼즐을 만들고 퍼즐은 봉투에 넣어 섞어 둠 6 퍼즐 짝 찾 - 느낌이 통하는 사람 3명씩 자리에 앉아 봉투 속의 퍼즐을 확인하고 짝을 맞춰봄. - 짝이 찾은 집단원들은 야호! 를 외치며 함께 자리에 앉음. - 짝을 찾지 못한 집단원들은 서로의 퍼즐 봉투를 바꿔가며 미션을 완성함. 2소감 나누 퍼즐 봉투 40분 1꼬인 손 풀 서로를 믿어요! - 꼬인 손을 풀위해 서로 생각을 모으고 방법을 찾아가는 놀이 2신문지가 길어져요! (신문지 활용) - 집단원들을 일렬로 세우고 맨 앞사람부터 신문지를 가늘고 길게 찢도록 함 - 신문지가 끊어지지 않도록 서로 협동하고 단결할 수 있도록 함 3느낌 나누 신문지 70분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워밍업 : 명상CD를 들으며 이완시킴 - 그림카드, 명상CD 7 사진 속 내 마음 2사진 속 내 마음 표현하 - 다양한 흑백사진을 겹치지 않게 바닥에 깔아놓음 (약 100장 정도) - 마음에 끌리는 흑백사진 2장 고르 - 같은 사진 고른 사람은 함께 앉 - 사진에 대한 느낌을 단어로 표현하 - 에 내가 고른 사진속의 주인공이 되어 이야를 나눔 3느낌 나누 흑 백 사 진 100여장 1사진을 활용한 집단 연상 글짓 우리는 시나리오 작가 -그룹 작업으로 각자 고른 사진들을 모두 모아 함께 논의하여 독창적인 시 나리오를 작성하게 함. -시나리오 발표 (ex. 역할극 등) 2소감 나누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Mind-Map' 내 인생의 동아줄 - 집단원들은 Mind-Map을 그려봄으로써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살펴보고, 그것이 어떠한 긍정의 힘으로 작용되는 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함. - 다른 집단원들의 Mind-Map을 통해 상대방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다시 한번 재확인함. 2소감 나누 8 자신과의 약속 1나의 나무 - 작성 - 과거, 현재,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생각해 보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연관하 여 봄 - 현재 해야 할 것 우선순위 정하 - 작은 목표부터 행동 실천 2나는 이런 사람이 되련다! - 작성 - 가치롭게 여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 서약서를 작성 - 공식적 약속을 통해 실천의 중요성을 알게 함 3소감 나누 상 황 그 림 카드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워밍업 : 칭찬 릴레이 (강점강화!) 카드만들재료 -재활용잡지 -BN지(전지총8장) -카드꾸밀 스티커 - 서로의 변화를 칭찬하고, 격려함 -한지 내가 2자에게 선물하는 카드만들 -색지 주인공 내가 주인공! -크레파스 - 카드의 한 면에 10년 후 자 모습 표현하 (그림, 글...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 -풀 -가위 -칼 9-1완성된 카드 소개하 2강점 up! 롤링페이퍼 - 집단원 들이 카드 주인에게서 느낀 강점을 카드에 돌아가며 적어 해피 바이러스! 주 - 자 카드를 받고 읽은 후 10년 후 자 모습과 친구들의 피드백 중 자랑하고 싶은 내용 발표하 - 발표된 내용으로 모든 집단원이 축하 해주 3하루 정리 및 소감 나누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희망의 나라 10 Do! Dream (두드림!) - 자신이 소중히 여는 가치, 목표를 생각하고 희망의 종이에 적음 - 희망상자에 담아 미래에 대한 긍정적 희망을 간직하로 함 2나에게 쓰는 편지! -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열심히 생활해 온 자신에게 고마움을 전하 는 편지를 쓰도록 함 편지지 희망상자 1전체 프로그램 피드백 평가 및 마무리 2평가지 작성 3총 평가 및 정리 4다과 나누 다과 평가지
쿨맘 (e-세상 쿨~하게 맘 껏 놀 자!) (집단상담을 통한 인터넷 중독 예방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 쿨맘 (e-세상 쿨~하게 맘 껏 놀 자!) 2. 대상 : 목원대학교 대학생 10명 3. 장소 : 목원대학교 내 프로그램 실 4. 일시 : 2011년 9월 29일 ~ 12월 1일 (매주 목 / PM18:00~20:00) - 총 10 5. 강사 : 인터넷 중독 전문 상담가 정옥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목적 본 프로그램은 인터넷 과다사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 인식 및 행동수정을 통해 인터넷 사용조절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2. 목표 1) 참가자 스스로 자신의 인터넷 사용습관을 점검하게 하고 변화 동를 유발 시킨다. 2) 자신의 감정과 사고 관리 능력을 증진시켜 인터넷 사용조절 능력을 강화 시킨다. 프로그램 대효과 1.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자 인식을 통해 사용조절 능력을 강화한다. 2. 시간 관리의 중요성 및 관리 능력을 증진시켜, 건강한 생활을 영유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진행방법 준비물 비고 1 OT 및 나 알리 사전검사 (K-척도) 1 워밍업 (친밀감 형성) 2 프로그램 소개, 집단규칙정하, 3 별칭 지어 소개하 4 소감 나누 K-척도 색연필 2 만나자 3 4 5 6 7 8 9 10 목표를 세우자 내 마음 클릭! 나를 알자 미래를 위해 비전을 세우자 내 감정의 주인은 나 내 감정의 주인은 나 비전 다지 내 삶의 주인은 나 다시 우뚝 서는 나 1 경험 나누 2 잡단원간의 유대 관계 형성 3 과다사용의 역능 이해 4 과다사용 결과 게임 5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변화 시작 인식 및 동 유발 (친밀감 증진 게임/인터넷 사용습관 카드 게임) 3 변화 목표 설정 4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인터넷 사용 동 카드 게임 3 과다상용 결과 목록화 4 행동 계약서 5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온라인 관계의 장단점 인식 3 비전 탐색 4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과다사용 유발감정 확인 (인터넷에 빠지는 감정 공개 및 공감) 3 대처 방법 습득 4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과다사용 유발감정 확인 (인터넷에 빠지는 비합리적 신념 공개) 3 대안적 신념 작성 4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새로 발견한 꿈 나누 3 비전 탐색 4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변화의 인식 3 장점세례 4 소감 나누 1 경험 나누 2 유혹과 극복 경험 나누 3 재발에 대한 대비 4 사후 검사 및 소감 나누 얼수클레이 가면 전지 전지 잡지, 가위 풀, 도화지 습자지 가위 풀, 도화지 점핑클리어 칼라접시 색지, 다과 K-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