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1 유행에서트렌드가되기까지 임학순 ( 가톨릭대학교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교수 ) 한류는메시지다마샬맥루한 (Marshall McLuhan) 은 1964년에 < 미디어의이해 > 라는책에서미디어가정신적, 사회적구조전체에미치는영향을파악할필요가있다는것을강조하기위하여 미디어는메시지다 라고주장한바있다. 이는미디어의세세한내용보다는미디어자체가우리사회에서갖는의미와파급력을종합적으로인식할필요가있다는것을나타낸것이다. 한류에대한논의또한이러한접근이필요하다. 한류자체가세계문화지형에서갖는의미와영향은무엇인지를총체적으로인식할시점이다. 이미한류는엄청난영향력을지닌세계문화현상으로부상되었기때문이다. 그래서 한류는메시지 다. 그동안우리사회는한류를총체적으로접근하기보다는 HOT 음반중국발매, 엽기적인그녀, ' 대장금 ', ' 겨울연가 ', 'SM 타운의 2011년파리공연 ', 싸이의강남스타일 ' 등개별콘텐츠의성공에집착하였다. 한류현상이중국, 대만, 일본을넘어동남아시아로확 17
2013 월간창조산업과콘텐츠 + 09 10 크리에이티브코리아 4.0 Special Issue : 창조한류 산되고, 급기야유럽과미국으로이어질때마다, 우리는놀라워했고자부심을느꼈다. 다른한편으로개별한류콘텐츠의인기가사라지고, 후속킬러콘텐츠가바로나타나지않을때마다우리는한류가지속될것인가에대해불안해했다. 혐한류조짐이조금만나타나도이제한류가끝나는것이아닌가하는조바심을갖고있다. 이러한불안감과조바심은 1990년대후반부터 2013년현재까지 15년이상 ' 한류 ' 라는현상이지속되어오고있음에도불구하고오늘까지도계속되고있다. 그러나한류는지난 15년동안줄곧확산의길을걸었다. 한류정체기에도현지에서의한류소비는줄어들지않았다. 대장금로드가주춤한사이, 2009년에디지털미디어라는플랫폼을타고 K-Pop 로드가화려하게열렸다. 중국, 대만등에서한류콘텐츠의진입을막기위해규제를강화했어도한류의흐름은멈추지않았다. 개별한류콘텐츠는명멸의사이클을경험했지만, 한류에대한세계의관심은지속되어왔던것이다. 한류초기에는아시아지역에서아시아지역으로의문화이동에그치는것인줄알았지만, 결과적으로한류는아시아를넘어유럽과미국, 그리고전세계로확산되었다. 지역에따라한류의수준과영향은차이가있지만, 한류가세계문화지형에미친영향은크다. 이것은한류가반짝유행이아니라지구촌의문화현상으로그의미를확보했다는것을의미한다. 마셜맥루한이미디어를메시지로바라본것처럼, 한류를메시지관점에서바라보는시각이필요하다. < 문화근접성 > 과 < 문화혼종성 > 을넘어한류가 1990년대말과 2000년대초에중국, 대만, 일본을중심으로형성될때만해도동북아시아문화권이라는문화근접성 (cultural proximity) 이론이한류현상을설명하는준거로활용되었다. 사실, 중국과일본은한류의형성및지속확산의플랫폼이되어왔다. 한류의권역이동남아, 유럽, 북미, 남미등으로다변화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 우리나라전체콘텐츠산업수출액에서중국과일본이차지하는비중은 2009년에 51.1% 에서 2011년 57.1% 로오히려증가하고있다. 중국에서의한류콘텐츠는 K-Pop, 드라마, 게임, 영화, 만화, 출판등으로다양화되어왔다. 중국정부의강력한규제와콘텐츠산업진흥정책, 중국사회의한류에대한반감조짐에도불구하고, 인터넷과소셜미디어를활용한한류소비는더늘어나고있는추세이다. 일본에서의한류또한혐한류분위기와정치적인이슈에도불구하고, 방송, 음악, 게임, 만화등다양한영역에서지속되고있다. 영화쉬리, 가수보아, 겨울연가, 배용준, 장근석, K-Pop 아이돌등한류콘텐츠의레퍼토리는시기에따라달라져왔지만, 한류현상은지속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중국과일본에서의한류는동남아시아, 유럽, 남미지역으로의한류확산에부분적으로영향을주기도했다. SHIM Doobo는 2013년 동남아시아연구 에발표한 The 18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n Wave in Southeast Asia : The case of Singapore" 논문에서싱가포르의한류붐에중국에서의한류가중요한영향을주고있다고지적한바있다. 프랑스한류연구가홍석경교수는 2013년 언론정보연구 에발표한 세계화과정속디지털문화현상으로서의한류 에서 프랑스의한류는일본대중문화가닦아놓은문화간커뮤니케이션의고속도로를달리는, 그길의속성에잘적응된한국산자동차 로이해할필요가있다고제시한바있다. 그리고남미지역의한류형성과정에서남미거주일본인들이일본본토의한류트렌드를수용한측면이있다는이야기도나오고있다. 한편한류가중국, 일본, 대만을넘어다양한문화권을형성하고있는동남아시아, 유럽, 미국, 캐나다, 남미, 중동, 아프리카등으로확산되면서, 문화근접성이론만으로는한류현상을설명하지못하게되었다. 문화혼종성 (cultural hybridity) 이론이새로운설명도구로대두되었다. 한류는서양문화와동양문화의혼합을바탕으로새롭게한국에서형성된문화이기때문에소비자들에게는친근하면서도독특하게인식된다는것이다. 많은학자들이이러한문화혼종성이론을활용하여한류를설명하고있다. 그러나이러한문화혼종성이론또한한류현장의복잡다양한차이를설명하지는못한다. 동양문화, 서양문화외에도다양한현지문화와사회경제적, 정치적맥락이한류수용에영향을미치기때문이다. 한류에대한세분화된지역별사례연구가활발해질필요가있다. 현장맥락에서바라본다양한한류 동남아시아에서한류는드라마를중심으로 2000년대초부터서서히형성되기시작하였는데, 2009년부터 K-Pop이유튜브와소셜미디어플랫폼으로빠르게확산되면서 K-Pop 한류가새롭게활기를띠고있다. 동남아시아한류현상은한류의지평을동남아시아지역에서아시아전체로확장함으로써아시아지역안에서의문화이동을나타내 19
2013 월간창조산업과콘텐츠 + 09 10 크리에이티브코리아 4.0 Special Issue : 창조한류 는강력한사례로부각되었다. 이에따라서양문화와일본문화외에도한국대중문화가동남아시아의중요한문화영역으로포함되고있다. 한류초기에는태국과베트남에한정되었으나, 점차필리핀,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폴, 인도네시아등으로확대되었다. 동남아시아개별국가에따라한류형성시기와콘텐츠는차이가있다. 예컨대, 필리핀에서는 2003년부터드라마한류, 2009년부터 K-Pop 한류가시작된반면, 인도네시아에서는 2011년과 2012년이되어서한류붐이형성되고있다. 이러한동남아시아에서의한류는중국과일본지역의한류와마찬가지로한국관광수요를활성화하는중요한기반으로작용하고있다. 유럽에서한류는 2011년파리 K-Pop 공연을계기로유럽사회에서관심을받기시작하였다. 유럽의방송과언론에서한류현상에대해집중조명하는기회가많아졌다. 한류가아시아지역을벗어나서양문화의중심에도착했기때문이다. 유럽에서의한류가소수마니아를중심으로일부지역에서미약하게일어나고있다고하더라도, 한류가유럽사회에던진파장은컸다. 유럽에서 K-Pop 한류붐이나타나기전에는유럽에서개최된영화제를통해한국의영화감독 ( 김기덕, 박찬욱, 홍상수감독등 ) 과예술영화작품이소개되었다. 또한 2003년앙굴렘국제만화축제를통해한국의만화가와만화작품이소개되기시작하였다. 일본의망가와는다른한국의만화브랜드가형성되고있다. 방송드라마는 2008 년터키, 2009년에동유럽에부분적으로소개되는수준에그치고있다. 이와같이유럽에서의한류는현재프랑스, 영국, 독일, 스페인, 터키등소수국가에한정되어있으며, 지역별한류격차가매우큰실정이다. 한류소비층은장르와지역에따라다르지만, 주로 10대와 20대에한정되어있다. 유럽에서한류는유럽문화및일본대중문화와비교하면특별한것으로인식되고있으며, 일상생활문화로자리잡지못하고있다. 한류는세계최고의엔터테인먼트산업강국인미국에서도일어나고있다. 한국의영화와배우들이꾸준히미국시장에진출하고있다. K-Pop 또한미국음악시장에서관심을받고있다. 특히 2012년에전세계의이목을집중시킨싸이의강남스타일은미국을비롯한영어권국가및전세계가 K-Pop을통해소통과참여를할수있음을보여주었다. 그동안불가능할것같은미국엔터테인먼트시장에한류가착륙한것이다. 이과정에서유튜브와소셜미디어의역할이컸다. 2011년 12월에는 K-Pop이유튜브의음악장르로분류되어포함되었다. 중앙아시아와중동지역의경우, 초기에는한국드라마가소개되었으나, 최근에는 K-Pop으로그영역이확장되고있다. 중동지역의경우, 대장금이 2006년에이란에서방송되면서드라마진출이늘어나고있으며, 2012년에는 K-Pop 진출로확대되고있다. 중앙아시아와중동지역의한류는아직은개별콘텐츠중심으로단편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고볼수있다. 그리고남미에서도캐릭터 ( 뿌까사례 ), 드라마, K-Pop을중심으로한류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는추세이다. 20 한국콘텐츠진흥원
지구촌문화트렌드 : 한류문화부족의일상 이제한류는일상생활에서쉽게즐길수있는지구촌문화로자리잡아가고있다. 지역맥락에따라한류의소비문화와파급력이차이가있고, 한류를구성하는콘텐츠는다양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 한류는지난 15년동안지속되어온문화트렌드라고할수있다. 한류현상에대한국제적인연구와논의가비교적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는것도지구촌문화트렌드로써한류의가치를인식했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한류소비자들의자발적인참여는한류의가치를확장시키고있다. 유튜브와소셜미디어등커뮤니케이션기술의발전이한류소비자들의자발적인참여와소통을이끌어내는데중요한요인으로작용했다. 한류콘텐츠의창작자와소비자, 소비자와소비자의소통과협력은지역적제약이나시간제약없이도활성화될수있었다. 자발적으로형성된한류팬덤문화는한류를일상놀이로변화시키고있다. 현재지구촌에는한류를기반으로다양한유형의문화부족들이어우러져살고있는것이다. 직접 K-Pop 스타를만나지않아도한류문화부족은부족원들과함께정보를교류하고, 커버댄스를추고, 축제를열고있다. 한류는지구촌문화부족의감성을깨우고, 소통하게하는상징적의미체계가되고있다. < 임학순교수프로필 > profile - 카톨릭대학교한류지식센터장 - 가톨릭대학교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교수?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