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인종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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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트랜스라틴 9 호 (2009 년 9 월 ) 식인종선언 이글은 1928년브라질의시인오스왈드지안드라지 (Oswlad de Andrade) 가발표한식인종선언 (Manifesto Antropo fago) 을번역한것이다. 이선언문은브라질의모더니즘, 이른바 트로피컬모더니즘 을정초한역사적인문건으로 1920년대이후브라질의문예운동의방향을잘보여주고있다. 원문의출처는다음과같다. Revista de Antropofagia, Sao Paulo, 1(1), May 1928. 각주는모두역자주이다. 오직식인풍습만이우리를단결시킨다.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철학적으로. 세상의유일한법칙이다. 모든개인주의, 모든집단주의, 모든종교, 모든평화조약이숨어있는표현. 투피냐투피가아니냐, 그것이문제로다. 모든교리문답에반대한다. 그리고그라쿠스의어머니 1) 에게도반대한다. 나는내것이아닌것에만신경을쓴다. 남자들의법칙. 식인종의법칙. 1) 호민관그라쿠스형제의어머니코르넬리아 (Cornelia) 를지칭한다. 코르넬리아는남편이죽은뒤정절을지켰고, 자식교육에전념하여훌륭한정치가로키웠다. 여기서는가부장제가족의모범적여성이란뜻으로사용한것같다. 지성과덕성을겸비한여성으로플루타코의 영웅전 에도, 단테의 신곡 에도언급된다.

식인종선언 105 우리모두는드라마에서보는미심쩍은가톨릭교도남편들에지쳤다. 프로이트는여성의비밀을풀었고, 여타최근심리관찰자들을파헤쳤다. 진리를압도하는것은옷이다. 옷은내부세계와외부세계사이에투과할수없는층이다. 옷을입은인간들에대한저항. 미국영화는이를잘웅변한다. 태양의아들들, 생명체들의어머니. 서로를위하는척하면서거칠게만났고사랑했다. 이민자로, 교환품으로, 여행자로. 거대한코브라의나라에서. 그까닭은우리가한번도문법책또는옛날채소의표본을가진적이없었기때문이다. 우리는결코도심과변두리, 나라와대륙을구분할줄몰랐다. 브라질의세계지도앞에서게으름핀다. 참여하는의식 ( 意識 ) 하나, 종교적리듬하나. 통조림한양심을수입하는자들에반대한다. 손으로확인할수있는삶의존재를위하여. 그리고레비브륄 2) 은논리이전의심성을연구하도록하시오. 우리가원하는건카리바 3) 혁명. 프랑스혁명보다훨씬거대 2) 레비브륄 (Lucien Le vy-bruhl, 1857~1939) 은프랑스철학자이자인류학자및사회학자. 상이한문화의사고체계는서로화해하기어려우므로절대적윤리를도출할수없다고주장했다. 3) 원래남미오리노코지대에살다가카리브해로이주한원주민종족으로식인종

106 트랜스라틴 9 호 (2009 년 9 월 ) 하다. 인간을위한모든효율적인혁명들을통합하기위하여. 우리가없었더라면유럽은그하잘것없는인권선언조차하지못했으리라. 아메리카가선포한황금시대. 황금시대. 그리고모든젊은아가씨들. 친자확인. 브라질카리바인디언과의접촉. 빌게뇽 4) 이땅 (terre) 이라고적은곳. 몽테뉴, 자연인. 루소. 프랑스혁명에서낭만주의까지, 볼셰비키혁명까지, 초현실주의혁명까지, 그리고키슬링의기술적야만에이르기까지. 우리는함께걷고있다. 우리는결코교리문답을받은적이없다. 우리는반쯤졸면서살권리를갖고산다. 우리는그리스도를바이아, 아니면벨렝두파타에서태어나게했다. 우리는스스로논리의탄생을결코인정하지않는다. 비에이라신부 5) 에반대한다. 커미션을받기위해우리에게처음대출해준자. 글자를모르는왕은그에게말했다. 이걸종이에적어두라. 너무장황하게기록하진말고. 그래서융자가이뤄졌다. 브라질설탕이그배경이다. 비에이라신부는돈을포르투갈에남겨두고, 우리에겐종이의사연만남겼다. 의대명사처럼사용된다. 영어로는 carib 라고한다. 4) 빌게뇽 (Nicolas Durand de Villegaignon, 1510~1571): 프랑스의해군장교이자탐험가로브라질에위그노식민지건설을위해노력했다. 5) 비에이라 (Antońio Vieira, 1608~1697): 포르투갈의예수회신부로브라질에서원주민과흑인노예선교에힘썼다. 그는식민주의자들의노예사냥과과도한착취에반대하여왕권의도움을얻어이들을보호하였다. 포르투갈의상업을진흥하기위한무역회사의창설을주장하기도했다.

식인종선언 107 1928 년브라질화가타르실라두아마라우 (Tarsila do Amaral) 가당시남편이던오스왈드지안드라지에게생일선물로그려준작품 < 식인 >(Abaporu). 안드라지는 식인종선언 에이그림을삽입했다. 영혼은육체가없는영혼을생각하길거부한다. 인간의얼굴은하느님의형상이다 (O Anthropomorfismo). 식인종백신을맞아

108 트랜스라틴 9 호 (2009 년 9 월 ) 야한다. 추운지방의종교들에대한균형을유지하기위해. 그리고외부에서자행되는종교재판에대한균형을유지하기위해. 우리는귀로듣는세계에만신경을쓸수있다. 우리는복수를올바르게새겨넣었다. 마법이란코드화된과학. 식인주의. 타부를토템으로영원히전환하기위함이다. 되돌릴수있는세계와객관화된이념에반대한다. 시체로된것들. 동태적인사고의정지. 개인은시스템의희생물. 고전적불의의기원. 낭만적불의의기원. 그리고내적정복의망각. 해로 ( 海路 ) 들, 해로들, 해로들, 해로들, 해로들, 해로들, 해로들, 카리바족의본능 가설들의죽음과삶. 내가우주로부터나왔다는방정식에서우주가내게서나왔다는공리로. 생존. 지식. 식인풍습. 식물같은엘리트에대항하고. 고독과친교를하면서. 우리는결코교리문답을받은적이없다. 우리는식인잔치를했다. 제국의상원의원처럼차려입은인디언. 피트 (Pitt) 6) 의배역을하면서. 또는선한포르투갈인의감정이충만한알렝카르의 6) 피트 (William Pitt the Younger), 흔히 소피트 라부르며 1783~1801 년, 1804~1806 년두차례걸쳐대영제국의수상을지냈다.

식인종선언 109 오페라를주목한다. 우리는이미공산체제를가졌다. 우리는이미초현실주의언어를가졌다. 황금시대. 카티티카티티 (Catiti Catiti) 이마라노티아 (Imara Notia) 노티아이마라 (Notia Imara) 이페주 7) (Ipeju) 마법과삶. 우리는화덕을가지고있고, 물질적재화, 도덕적재화, 그리고존엄성이라재화를나눈다. 그리고우리는몇가지문법형식의도움으로미스터리와죽음을이동시킬줄안다. 나는한사람에게법률이무엇인지물었다. 그는내게대답하길법률이란가능성의완전한실현이라고했다. 그사람이름은갈리마티아스였다. 나는그를먹어치웠다. 미스터리가있는곳에서는결정론이존재할수없다. 그런데, 그게우리랑무슨상관이람? 케이프피니스테르 (Cape Finisterre) 8) 에서출발한사람들의이야기에반대한다. 달력이없는세계. 위치가표시되지않은세계. 나폴레옹이없는세계. 시저가없는세계. 7) 새로운달, 오새로운달이여, 내가기억하는모든이들속으로들어올지니. 코우투지마갈량이스 (Couto de Magalhaes), 야만인 O selvagem 에서 8) 포르투갈의지명으로피니스테르는 땅끝 이란말이다. 포르투갈정복자들이출항한항구를이른다.

110 트랜스라틴 9 호 (2009 년 9 월 ) 카탈로그와 TV 세트로고정된진보. 오직기계들. 그리고혈액수혈기들. 범선에실려온적대적승화에반대한다. 카이로의자작 이라불린한식인종의지혜가규정한, 선교하는사람들의진실에반대한다 그진실은여러차례반복된거짓말이다. 십자군들은우리에게오지않았다. 그들은우리가먹어치우고있는문명에서도망쳐온사람들이었다. 왜냐면우리는육지거북이처럼강하고복수를일삼기때문이다. 오직하느님만이창조되지않은우주의의식이라면, 과라시 (Guaraci) 는모든살아있는것들의어머니이다. 자시 (Jaci) 는모든식물들의어머니이다. 우리는사변적이지않다. 그리는계시를받았다. 우리의정치는분배의과학이고지구적사회시스템이다. 이주. 지겨운상태에서도망치는것. 도시의경화에반대하는것. 온실과사변적지겨움에대해반대하는것. 윌리엄제임스 9) 에서보론오프 10) 에이르기까지. 금기를토템으 9) 제임스 (William James, 1842~1910): 미국의심리학자. 실용주의의심리학적, 철학적기초를정초하였다. 10) 보론오프 (Serge Voronoff, 1866~1951): 러시아계프랑스의사로원숭이고환의

식인종선언 111 로변환하기. 식인풍습. 가부장제가족과황새우화의창조 : 사물에대한진정한무지 + 상상력의부재, + 호기심많은자손들앞에서위압하는태도. 우리가하느님의관념에도달하려면심오한무신론에서출발해야만한다. 그러나카리바족은그럴필요가없었다. 왜냐면그들에겐과라시가있었기때문이다. 창조된대상은타락한천사처럼대응한다. 그뒤로모세는방황하고있다. 그게우리랑무슨관계가있단말인가? 두명의포르투갈인이브라질을발견하기전에브라질은이미행복을발견했다. 횃불을든인디언에반대한다. 마리아의인디언아들, 카트린느드메디치의손자, 그리고돈안토니우지마리지의양자에반대한다. 행복이야말로진정한증거이다. 핀도라마 11) 의모계가족제를반대한다. 습관의뿌리인기억에반대하며. 새롭게가공된개인의경험. 우리는구체주의자들이다. 이념은자리를취하고, 반응하고, 세포조직을인간에게이식하는기술로명성을날렸다. 11) 상파울루주의한군이름.

112 트랜스라틴 9 호 (2009 년 9 월 ) 광장에서사람을불태운다. 사상과여타종류의마비증상을억누르자. 루트를따라서. 우리들에게죄가있고, 도구가있고, 별이있음을믿기위하여. 괴테에게, 그라쿠스형제의모친에게, 그리고동주앙 6세의궁정에도반대한다. 행복이야말로진정한증거이다. 비창조물과피조물이라불리는것사이의투쟁 - 인간과타부사이의영원한모순이이를설명한다. 나날의사랑과자본주의적생활방식. 식인풍습. 성스런적의흡수. 그적을토템으로변형시키기. 인간의모험. 이땅의목적. 오직순수한엘리트만이내적으로, 지고의삶의의미를느끼면서살을먹는식인풍습을실현할수있으리라. 프로이트가확인한모든악행들, 교리문답의악행들을피하면서. 그래서이루어지는것은성적본능의승화가아니다. 그것은식인풍습적본능을온도계로측정하는눈금자이다. 살을먹으면누군가를선택하고, 우정이생긴다. 애정이생기면사랑. 사변적이면과학이된다. 일탈하고스스로이동한다. 우리는악당이된다. 교리문답의죄악-시기, 폭리, 중상또는살인 -에통합된저열한식인풍습. 소위문명화되고기독교화된국민의역병, 그것은우리가반대하는것. 식인종들. 이라세마 12) 의땅에서 1 만 1 천처녀들이노래한안쉬에타 13) 에 12) 이라세마 (Iracema): 1865 년에출간된주제지알렝카르 (Jose de Alencar) 의소설제목이자여주인공. 세아라주를배경으로타바라자원주민여성인이라세마는포르투갈식민자마르칭 (Martim) 과사랑을하며순수브라질인을탄생시킨다. 이라세마는자연과순수무구함의상징이고, 마르칭은문명과지식의상징으로브라

식인종선언 113 반대하여 상파울루의 건설자 가부장 주앙 라말류 (João Ramalho). 우리들은결코독립을선언한적이없다. 동주앙 6세가말한판에박힌구절 - 내아들아, 다른모험자가왕관을차지하기전에네가먼저쓰라! 우리는왕정을밀어냈다. 우리는브라간사가문의정신도, 마리아다폰치 14) 의칙령과차가운태도도제거해야만한다. 프로이트가정의한바, 제복을입은, 억압적인사회적현실에반대한다. 콤플렉스없는현실, 광증이없는현실, 매춘도없는현실, 그리고핀도라마의모계가장제란감옥이없는현실에반대한다. 오스왈드지안드라지. 피라팅가에서. 주교사르디냐 15) 가잡아먹힌지 374년 [ 번역 : 이성형 ] 질은바로메스티소화의산물이다. 13) 안쉬에타 (Jose de Anchieta, 1534~1597): 브라질의예수회사제, 시인. 역주. 14) 폰치 (Maria de Fonte): 1846 년포르투갈의민란에서초기에주도적역할을한여성지도자. 15) 1556 년에브라질북서해안에표류한주교사르디냐 (Pero Sardinha) 는카에테인디언들에게잡아먹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