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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ASYS TFT LCD Control Board Model: GL-CON43-I Issue Date : 2015.7.14 Revision History : Date Version Page Summary 2012.03.20 2012.04.05 2012.05.10 2012.10.29 2015.04.29 2015.05.15 2015.07.14 0.0 0.1 0.1.1 0.2.1 0.2.2 0.2.4 0.2.5 초판완성 UART 내용수정오류문자수정. Color 수정명령어추가 [ver1.4.xg] : 빠른 image 출력, 명령어실행상태 enable / disable, Font 출력 USB 명령어내용추가보드사진교체, 내용추가 4.3 TFT 용으로 Board 사진교체, Frame 치수추가 1

목차 1. General Information... 4 1.1 System Features... 4 1.2 Mechanical information... 4 1.3 Absolute Maximum Ratings... 4 1.3.1 Environmental Absolute Ratings... 4 1.3.2 Electrical Characteristics... 4 2. Block diagram... 5 3. Connect information... 5 4. Control Board 치수... 9 5. Application Example... 10 6. TFT LCD Board 규격... 11 6.1 TFT LCD Board 에그림넣기 (Copy) : Memory 동작방법... 11 6.2 Debug Mode / MPU mode : UART interface mode... 12 6.3 명령어... 13 6.3.1 그림그리기 : 명령어 i... 13 6.3.2 빠른 Image 출력 : 명령어 ia, io, ix, imc... 14 6.3.3 File list 보기 : 명령어 ls... 15 6.3.4 명령어실행결과출력 disable / enable : 명령어 debug... 15 6.3.5 Buzzer 제어 : 명령어 b... 15 6.3.6 USB [ 이동식 Memory 인식 ] : 명령어 u... 16 6.3.7 Back-light 제어 : 명령어 l... 16 6.3.8 기본그리기함수사용 : 명령어 P, L, C, E, R, RR... 16 6.3.9 내장 Font 사용 : 명령어 f, fc... 18 6.3.10 Color table 예... 18 6.4 Touch 좌표출력... 19 6.5 지원 Image format... 19 6.6 Watchdog Timer... 20 7. TFT LCD Board 사용예제... 21 7.1 TFT LCD Board에그림 Data 저장... 21 7.2 그림그리기... 22 7.3 그림그리기 : Double frame 사용... 22 7.4 빠른 Image 출력... 23 7.5 File list 보기... 25 7.6 명령어실행결과출력 disable / enable... 25 7.7 Buzzer 제어... 26 7.8 Back-light 제어... 27 7.9 기본그리기함수사용... 27 7.10 Font 출력... 29 7.11 Touch 좌표... 30 2

그림목차 그림 1. Block diagram... 5 그림 2. Ext. Connect 위치... 6 그림 3. J1 Connect PIN map... 6 그림 4. J4 Connect PIN map... 7 그림 5. J5 Connect PIN map... 7 그림 6. J1 Connect 블록도... 8 그림 7. J4, J5 Connect 블록도... 8 그림 8. TFT LCD Control Board 와 bezel 치수... 9 그림 9. TFT LCD Control Board 치수... 9 그림 10. Control Board with Bezel... 9 그림 11. TFT LCD Control Board and MPU Board... 10 그림 12. TFT LCD Control Board and PC... 10 그림 13. Color table 예... 18 그림 14. 응용프로그램그림판의색편집메뉴... 19 그림 15. TFT LCD Control Board와 PC 연결... 21 표목차 표 1. J1 connect PIN map... 6 표 2. J4, J5 connect PIN map... 7 3

1. General Information 1.1 System Features 지원 TFT-LCD : Innolux AT043TN25V2 호환되는 4.3 TFT-LCD 지원 Memory : NAND 128MByte Image : BMP, JPG, PNG, TGA format 지원 ; RGB 565 output Back-light control : Dynamic PWM Control Touch : 4선저항막방식 (Option) Buzzer : 1ch Buzzer (Option) UART : 2ch [ Debug channel / MPU channel ] : RS-232 Level Baud rate : 115200 Data bit : 8 Stop bit : 1 Parity bit : None Version GL-CON43-I : 3.3V Logic Level의 UART 지원 MPU Channel과동일기능 USB : 1ch Device USB (type : mini USB) Power : DC +5V TFT & Control Board Bezel (Option) 1.2 Mechanical information Item Min Type Max Unit Note Module size Horizontal 117.00 mm Vertical 80.20 mm Weight TBD g 1.3 Absolute Maximum Ratings 1.3.1 Environmental Absolute Ratings Item Min Max Unit Note Storage temperature -30 80 C Operating temperature -20 70 C 1.3.2 Electrical Characteristics Item Symbol Min Type Max Unit Note Power supply voltage VDD -0.3 5 5.5 V GND = 0 UART voltage RxIN ± 25 V TxOUT ± 13.2 V Logic UART voltage LORx -0.3 3.6 V LOTx -0.3 3.6 V Logic High voltage VOH 2.0 V Logic Low voltage VOL 0.8 V Current Consumption (TFT LCD Back-light MIN) IccMIN 190 ma VDD=+5V Current Consumption (TFT LCD Back-light MAX + Buzzer ON) IccMAX 390 ma VDD=+5V 4

2. Block diagram 그림 1. Block diagram 3. Connect information TFT Control board는 USB, UART, Power 그리고 TFT-LCD connector가있다. USB, UART 그리고 Power connector는보드동작을, TFT-LCD connect는화면출력을위한것이다. 각각의기능은다음과같다. USB : image data를 PC에서내부 memory로저장 UART / RS232 : 수행명령어전달및 touch 좌표출력. Debug channel과 MPU channel 기능이있다. ( 각기능에관해서는아래참조 ) Debug channel : 명령어전달, touch좌표 output 그리고모니터링기능 Debug channel 은 RS232 만지원한다. Debug channel 위치 J1 connect : pin 6, pin 7 MPU channel : 명령어전달, touch좌표 output MPU channel 은두 Type으로지원한다. (version GL-CON43-I) MPU_RX/MPU_RX : RS232 지원 MPU_UART_RX/MPU_UART_TX : DC +3.3v Logic 지원 MPU channel 위치 : MPU_RX/TX (RS232) J1 connect : pin 8, pin 9 J4 connect : pin 8, pin 9 J5 connect : pin 8, pin 9 MPU channel 위치 : MPU_UART_RX/TX (DC +3.3v Logic) J4 connect : pin 6, pin 7 J5 connect : pin 6, pin 7 MPU channel 사용주의사항 MPU Channel 연결은, MPU_RX/TX와 MPU_UART_RX/TX 중하나만연결하여명령어를전달해야한다. MPU_RX/TX와 MPU_UART_RX/TX는 J1, J4, J5 connect에분산되어있지만, 회로는하나로연결되어있는구조이다. 따라서 2개이상이연결된상태에서명령어를전달하면, 혼선으로잘못된명령어수행이이루어질수있다. 5

Power : 동작을위한전원공급 (DC +5V) TFT-LCD interface : 4.3 TFT LCD 와연결 그림 2. Ext. Connect 위치 J1, J4, J5 Connect Pin map 그림 3. J1 Connect PIN map PIN No. Symbol Description I/O 1 GND Ground 2 GND Ground 3 VDD Power DC +5V I 4 VDD Power DC +5V I 5 NC No connect 6 DEBUG_RX Debug UART Rx I 7 DEBUG_TX Debug UART Tx O 8 MPU_RX MPU UART Rx I 9 MPU_TX MPU UART Tx O 10 TMP_GPIO Not used 표 1. J1 connect PIN map 6

그림 4. J4 Connect PIN map 그림 5. J5 Connect PIN map PIN No. Symbol Description I/O 1 GND Ground 2 GND Ground 3 VDD Power DC +5V I 4 VDD Power DC +5V I 5 NC No connect 6 MPU_UART_RX MPU 3.3v Logic UART Rx I 7 MPU_UART_TX MPU 3.3v Logic UART Tx O 8 MPU_RX MPU UART Rx I 9 MPU_TX MPU UART Tx O 10 NC Not connect 표 2. J4, J5 connect PIN map J4 와 J5 는 Connect 의 Type 만다르고 Pin map 은같다. 7

J1, J4, J5 Connect Block Diagram 그림 6. J1 Connect 블록도 그림 7. J4, J5 Connect 블록도 8

4. Control Board 치수 그림 8. TFT LCD Control Board 와 bezel 치수 그림 9. TFT LCD Control Board 치수 그림 10. Control Board with Bezel 9

5. Application Example TFT LCD control Board 는 UART 방식이가능한기기또는시스템과연동동작이가능하다. 그림 11. TFT LCD Control Board and MPU Board 그림 12. TFT LCD Control Board and PC 10

6. TFT LCD Board 규격 6.1 TFT LCD Board 에그림넣기 (Copy) : Memory 동작방법 TFT LCD Board 에그림을넣기 (Copy) 위해서는아래의작업이선행되어야한다. USB Cable 준비 : Connect 부분 Type 확인 Mini USB : TFT LCD Board J1 Connect 연결 Cable : UART 통신과 Power 연결한다. 참조 : [ 표 1] J1 Connect PIN Map UART 통신 Cable : RS232 통신 Cable 또는장비 UART 통신프로그램 : 하이퍼터미널 (windows PC 프로그램 ) Power : +5V (1A 정도 ) 선행작업, 즉, Power 와필요한 Cable 이준비가되어있으면, 아래의순서로진행한다. 1. USB Cable 연결 : TFT LCD Board에있는 Mini USB 와 PC USB 단자와연결 2. UART 통신 : TFT LCD Board 의 J1 Connect(Debug Rx/Tx, GND) 와 RS232 Level (UART 통 신 ) 케이블연결 A. 참조 : [ 표 1] J1 Connect PIN Map 3. PC 응용프로그램 : UART 통신응용프로그램을실행한다. A. 예 : 하이퍼터미널프로그램 4. Power 연결 : TFT LCD Board 의 J1 Connect 에 Power 연결 A. 전압 : +5V 5. 연결확인 : UART 통신응용프로그램창에문자가뜬다. 6. u 명령어입력 : UART 통신응용프로그램에소문자 u 를입력하고 enter 키를누른 다. 7. 폴더확인 : PC 의폴더탐색기에서추가된 이동식디스크 를확인한다. 8. 그림파일 copy : 준비된그림파일을 이동식디스크 에복사한다. A. 주의 : copy 한그림파일의파일명과파일유형은메모해둔다. 9. Power OFF : 준비된그림파일을모두 Copy 했으면, Power를 Off 한다. 10. 그림파일확인 A. TFT LCD 연결상태확인 : 연결상태가아니면보드와연결한다. B. UART 연결상태확인 : 연결상태가아니면보드와연결한다. C. Power ON : 보드에 Power 를연결한다. D. UART 통신응용프로그램에서 i 파일명. 파일유형,0,0 입력하고 enter 키를누른다. i. 참조 : 6.3.1 그림그리기명령어 E. Copy 한그림이 x좌표 =0, y좌표 =0 에그려진다. i. 그림좌표기준 : 그림왼쪽, 상단 11

6.2 Debug Mode / MPU mode : UART interface mode TFT LCD Board 에서는기본 2 개의 UART interface 를제공한다. 각각의 UART 는 Debug UART 와 MPU UART 로명기하며기능은명령어입력, touch 좌표출력그리고상태정보출력이다. 여기서 상태정보출력기능은 Debug UART 만있는기능이다. 기능 내용 Debug UART MPU UART 명령어입력 외부명령자로부터명령어받음 O O Touch 좌표출력 외부시스템에 touch panel 좌표전달 O O 상태정보출력 외부시스템에명령어처리상태및 TFT LCD board의상태를전달 O X 통신설정 (Debug / MPU) : Default Baud rate : 115200 Data bit : 8 Stop bit : 1 Parity bit : None MPU UART는 Baud rate를변경하여사용할수있다. 변경방법은 TFT LCD board의메모리내에있는 setup 폴더안의파일명을수정하면된다. 다음은 MPU UART에서지원하는 Baud rate와설정하고자하는 Baud rate에해당하는파일명이다. MPU UART Baud rate 파일이름. 형식 비고 2400 bps UART_2400.gbs 4800 bps UART_4800.gbs 9600 bps UART_9600.gbs 14400 bps UART_14400.gbs 19200 bps UART_19200.gbs 38400 bps UART_38400.gbs 57600 bps UART_57600.gbs 115200 bps UART_115200.gbs 다음은 MPU UART Baud rate 수정방법이다. 1. TFT LCD board 를이동식디스크로인식 A. Debug UART 를이용하여 USB 사용명령어 u 를전달한다. B. 참조 : TFT LCD Board 에그림 Data 저장예제 12

2. setup 폴더를연다. 3. 폴더내의파일확인 A. 만약, UART_115200.gbs 파일이존재하면 baud rate 은 115200 으로설정되어있다는 의미 4. MPU UART Baud rate 변경 ( 예 : 19200 bps) A. 19200 bps 로변경 : UART_19200.gbs 로파일명을수정 6.3 명령어 명령어는 TFT LCD board를동작을수행하는데사용한다. 명령어를 ASCII code로구성하여 UART를통해 TFT LCD board로전달하면, 명령어를해독하여해당명령어를수행한다. 명령어는그림그리기, file list 보기, Buzzer 제어, USB 사용, back-light 제어그리고기본그리기함수등이있다. 각각의명령어에대한세부사항은해당부분을참조하기바란다. 주의 : 명령마지막에는꼭 \r 를전달한다. \r 은 ASCII code의의미로 carriage return 이며,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에서는 enter와같은의미이다. TFT LCD board는 \r 의 ASCII code를전달받으면, 명령어문장의마지막이라는뜻과명령어를실행하라는의미로해석하여명령어를해석하고동작하게된다. 6.3.1 그림그리기 : 명령어 i 명령어 내용 비고 i[ 빈칸 ] image.bmp,x,y\r image.bmp : 출력 image x : 그림그리기 x 좌표 y : 그림그리기 y 좌표 Path 구성 : a/bmp/img.format name : 출력그림파일명 format : 출력그림유형 <D\r Double frame start 대문자명령어 Back frame에그림그리기!d\r Double frame end Back frame 출력 대문자명령어 그림을출력하기위해그림의이름과유형을써주어야하며, 본보드에서지원하는유형은 BMP, JPG, PNG, TGA 이다. [ 참조 image format 장 ] 그림파일이폴더안에있으면 path 명을써주어야한다. 하위폴더표시는 / 이다. 그림그리는 x 좌표, y 좌표의기준위치는 image의좌측상단이다. 그림출력소요시간 : BMP < JPG < PNG, TGA ( 같은그림크기일경우 ) 저장 / 삭제 [ 그림파일 ] : 작업을하기위해서는 u 명령어를사용한다. [USB 명령어참조 ] 13

6.3.2 빠른 Image 출력 : 명령어 ia, io, ix, imc 명령어 내용 비고 ia[ 빈칸 ] [address],image.bmp\r 저장 : image 정보를 SDRAM 에저장 image를 [address] 에저장 Path 구성 : a/bmp/img.bmp Address : 0 ~ 1023 io[ 빈칸 ] [address],x,y\r 출력 : SDRAM에 저장된 image 출력 x : 그림그리기 x 좌표 y : 그림그리기 y 좌표 ix[ 빈칸 ] [address]\r 제거 : SDRAM에 저장된 모두제거 : address 대신 all image 정보제거 imc\r 사용 address 확인 Image 정보를 SDRAM에저장하여출력하는방식 SDRAM에저장되는 image는 address를부여하여관리 저장 / 출력 / 제거명령어 [ia / io / ix] 저장 : image 정보를 SDRAM에 address를부여하여저장 출력 : address를호출하여원하는 x, y 좌표에출력 제거 : address를호출하여저장된 image 정보를제거 사용중인 address 확인명령어 [imc] 명령어를입력하면사용중인 address가출력된다. 저장된정보는전원이차단되거나 reset 되면삭제된다. 빠른 image 명령어사용시주의사항 1. SDRAM image 저장소요시간 image 정보를 SDRAM에저장하기위해서는시간이필요하다. 따라서여러개의 image를저장하는경우, 시간간격을조절하여저장명령어를사용한다. 저장되는시간은 image 출력소요시간이거나근접한시간이다. 따라서 image 출력소요시간을참고한다. 2. SDRAM image 저장공간 Image을저장하기위해할당되는메모리공간은파일의크기에따른것이아닌 image 크기에의해결정된다. BMP, JPG : 800x480 크기의 image [MAX 12장 ] PNG, TGI : 800x480 크기의 image [MAX 6장 ] 추가내용 명령어에의해 SDRAM으로전달되는 image 정보는, 파일형식 (BMP, JPG) 에관계없이, pixel 당칼라값으로변환되어저장된다. PNG와 TGI는 pixel 칼라정보와투명도정보가 SDRAM에저장되어, BMP나 JPG에비교해약 2배의공간이필요하다. 14

SDRAM에는 image 정보뿐만아니라, control board의 System에서사용되는정보가임시저장된다. 따라서저장할수있는 image 정보의양이다소유동적이다. SDRAM의저장공간보다많은 image를저장하면 system이 reset 된다. ( 메모리 overflow가발생하면, system 정보에이상이발생하게되며보드는이를방지하기위해 reset동작을한다.) 3. SDRAM image 출력시간 image의크기가작을수록빠름. [BMP, JPG] 가 [PNG, TGI] 보다약 2배정도빠름 : 같은크기일경우 6.3.3 File list 보기 : 명령어 ls 명령어 내용 비고 ls[ 빈칸 ] /Sub-Directory\r Sub-Directory 내의 File list 확인 Main path : / ls[ 빈칸 ]\r : 현폴더내용 ls\r : main 폴더내용 명령어수행결과에따른 File list의결과는 Debug UART와연결된기기를통해확인이가능함. 6.3.4 명령어실행결과출력 disable / enable : 명령어 debug 명령어 내용 비고 debug\r 명령어수행결과출력 - enable : 결과출력 - disable : 결과출력안함 처리결과 : <disable에서 enable로전환 > <enable에서 disable로전환 > 명령어수행결과를 UART로전달 : enable 일경우 명령어수행결과를 UART로전달하지않음 : disable 일경우 명령어실행결과출력을 disable 하면, 통신 data의감소로 image 출력속도가개선된다. disable 상태에서도일부명령어수행결과와오류에대한메시지는출력이된다. 6.3.5 Buzzer 제어 : 명령어 b 옵션기능 명령어 내용 비고 b[ 빈칸 ] n,t\r Beep sound Number : n Beep sound output Time : t n : 0~20 (beep 21 종류 ) t : msec (1 ~ 65535) (t 를 0 으로설정하면무한출력 ) b[ 빈칸 ] -\r Beep sound Stop 15

6.3.6 USB [ 이동식 Memory 인식 ] : 명령어 u 명령어내용비고 u\r PC 연동 PC에서이동식 memory로인식 PC 의 USB 단자와연결 : 본보드의 USB 단자와 PC USB 단자를연결한다. 명령어 u 수행결과 : 정상적인연결상태에서명령어를수행하면, PC 의파일탐색기에서본보드가이동식 Memory 가연결되어있는것을볼수있다. 명령어 u 가정상적으로동작하면, 다른명령어수행이이루어지지않는다. 다른명령어를수행하기위해서는, TFT Control Board 전원을 Power Off Power ON 작업을진행한다. 6.3.7 Back-light 제어 : 명령어 l 명령어 내용 비고 l[ 빈칸 ] n\r Back-light 밝기 n 100단계조절 Min : 0 Max : 99 l[ 빈칸 ] +/-\r + : back-light ON - : back-light OFF 6.3.8 기본그리기함수사용 : 명령어 P, L, C, E, R, RR 명령어 내용 비고 P[ 빈칸 ] x,y,r,g,b\r x : 점 x 좌표위치 y : 점 y 좌표위치 R : 점 Color Red 값 Pixel 그리기대문자명령어 Color 값은 0~255 G : 점 Color Green 값 B : 점 Color Blue 값 L[ 빈칸 ] xs,ys,xe,ye,r,g,b\r xs : 선 x 좌표시작위치 ys : 선 y 좌표시작위치 xe : 선 x 좌표끝위치 Line 그리기대문자명령어 Color 값은 0~255 ye : 선 y 좌표끝위치 R : 선 Color Red 값 G : 선 Color Green 값 B : 선 Color Blue 값 C[ 빈칸 ] x,y,r,r,g,b,0/1\r x : 원 x 좌표중심위치 y : 원 y 좌표중심위치 r : 원반지름길이 Circle 그리기대문자명령어 Color 값은 0~255 16

R : 원 Color Red 값 G : 원 Color Green 값 B : 원 Color Blue 값 0 : 빈원 1 : 채운원 E[ 빈칸 ] x,y,xr,yr,r,g,b,0/1\r x : 타원 x 좌표중심위치 y : 타원 y 좌표중심위치 xr : 타원 x 좌표반지름길이 yr : 타원 y 좌표반지름길이 R : 타원 Color Red 값 G : 타원 Color Green 값 B : 타원 Color Blue 값 0 : 빈타원 1 : 채운타원 R[ 빈칸 ] x,y,w,h,r,g,b,0/1\r x : 사각형 x 좌표시작위치 y : 사각형 y 좌표시작위치 w : 사각형가로길이 h : 사각형세로길이 R : 사각형 Color Red 값 G : 사각형 Color Green 값 B : 사각형 Color Blue 값 0 : 빈박스 1 : 채운박스 RR[ 빈칸 ] x,y,w,h,co,r,g,b,0/1\r x : 사각형 x 좌표시작위치 y : 사각형 y 좌표시작위치 w : 사각형가로길이 h : 사각형세로길이 co : 사각형모서리부분의 round 크기값 R : 사각형 Color Red 값 G : 사각형 Color Green 값 B : 사각형 Color Blue 값 0 : 빈박스 1 : 채운박스 Ellipse 그리기대문자명령어 Color 값은 0~255 Rectangle 그리기대문자명령어 Color 값은 0~255 Round Rectangle 그리기대문자명령어 Color 값은 0~255 17

6.3.9 내장 Font 사용 : 명령어 f, fc 좌표출력내용비고 f[ 빈칸 ] 문자,x,y\r 문자를 x, y 좌표에출력문자 : 출력하고자하는문자및기호 1) x : 문자출력 x 좌표 y : 문자출력 y 좌표 fc[ 빈칸 ]r,g,b\r 문자 color 설정 r : 문자 Color Red 값 g : 문자 Color Green 값 b : 문자 Color Blue 값 특수문자 : 쉼표 [,] 와사선 [/] 출력 1) Color 값은 0~255 Default : 검정색 영문및기호는 ASCII Code로 16x24 크기 한글은 KSC5601 Code로 24x24 크기 문자색설정명령어로문자색변경가능 하나의폰트종류만지원 1) 특수문자로사용되는쉼표 [,] 와사선 [/] 출력예제 : 쉼표사용 >> f[ 빈칸 ]test : 가나다라 /,ABCD,100,100\r [ 결과 ] test : 가나다라,ABCD 예제 : 사선사용 >> f[ 빈칸 ]C://AAA// 출력폰트,50,100\r [ 결과 ] C:/AAA/ 출력폰트 6.3.10 Color table 예 다음은기본그리기함수에사용되는 color 값은 R, G, B 즉, red, green, blue 로이루었으며각각 의 color 는 0~255 의값으로설정하여다양한종류의 color 를표현할수있다. 그림 13. Color table 예 18

원하는 color 값을알고자할경우 Microsoft Windows의그림판을이용해서간단하게 color table 정보를알수있다. 그림판응용프로그램을실행하고 색편집 메뉴를클릭하면다음의창이뜬다. 우측하단에빨강, 녹색, 파랑이라고명시된부분은색을지정하면 10진수의값이나온다. 이값을기본그리기함수의 color 값인 R, G, B에맞추어서넣어주면원하는색상으로점, 선, 원, 타원, 사각형, 라운드사각형등을그릴수있다. 단, TFT LCD module에따라 PC의모니터에출력된색상과 100% 일치하지않을수있으므로주의로요한다. 그림 14. 응용프로그램그림판의색편집메뉴 주위 : RGB 565 출력이므로, RGB 888 로표현된 color 가모두 LCD 에출력되지않는다. 6.4 Touch 좌표출력 Touch 좌표는 touch panel 의값을좌표값으로전환하여 UART 로전달한다. 전달되는 data 의 구성은 ASCII code 이다. 출력되는프로토콜은다음과같다. 좌표출력 내용 비고 t(x,y) Touch x,y 좌표값을전달 Output value : ASCII code min : 0 max : TFT LCD size <t> Touch 누름 : Touch data start Output value : ASCII code!t! Touch 띄움 : Touch data end Output value : ASCII code 6.5 지원 Image format TFT LCD Board 에서지원하는 image format 은 BMP, JPG, PNG 그리고 TGA이다. 주의 : 각각의 image format에대해지원하는 pixel 당 bit는다음과같다. 따라서사용하고자하는 image에대한정보를확인하여지원되는 format과 pixel 당 bit인지체크한다. 만약지원되지않는 image 인경우, PC에서 그림판 과같은 image 편집응용프로그램을사용하여수정하도록한다. 주의 : RGB 565 출력이므로, RGB 888로표현된 color가모두 LCD에출력되지않는다. 19

BMP : 24bit/pixel JPG : 24bit/pixel PNG : 32bit/pixel TGA : 32bit/pixel 6.6 Watchdog Timer 예상하지못한 System 이상으로 TFT LCD control board 가정상적인동작이진행되지않을경우, 이를 control board 내의 watchdog timer 가감지하여정상상태로복귀하는기능이다. Watchdog Timer 가동작을하면 control board 는자동 reset 를하여 board 의초기상태가된다. 20

7. TFT LCD Board 사용예제 7.1 TFT LCD Board에그림 Data 저장 1 준비 PC : Microsoft Windows 운영체계 저장 image 준비 : 지원하는 format에맞는 image를 PC 내에준비 응용프로그램준비 : PC UART 응용프로그램 ( 예 : 하이퍼터미널 ) Cable 준비 USB cable 준비 : data 저장용 TFT LCD control board 연결은 mini USB Type UART cable 준비 : 명령어전달용 PC port에따라 Serial(RS-232) 혹은 USB-to-Serial 2 TFT LCD Board 연결 USB cable 연결 : mini USB Type UART cable 연결 : J1 connect 참조 Power 연결 : DC +5v 전원연결 (500mA 이상 ) : J1 connect 참조 3 명령어입력 : UART 사용 응용프로그램실행 : PC에서 UART 응용프로그램실행 ( 예 : 하이퍼터미널 ) UART 명령어입력 : UART 응용프로그램으로 USB 사용 명령어입력 u[ 엔터 ] 4 PC 작업 Microsoft Windows 탐색기실행 탐색된외부메모리에그림 data 저장 5 완료 저장작업완료 TFT LCD Control Board의전원을 OFF 6 저장 data 사용 TFT LCD Control Board의전원을 ON 명령어를입력하여저장된 image 사용 그림 15. TFT LCD Control Board 와 PC 연결 21

7.2 그림그리기그림그리기명령어는 TFT LCD에그림을출력할때사용한다. 그림을그리기위해서는그림파일의정보즉, 파일의폴더, 이름, 그리고확장자가필요하며그리고자하는위치를명령어와같이 TFT LCD Board로보낸다. 그림파일은보드의내부메모리에서불러온다. 따라서 그림그리기 명령어에사용할그림파일은사전에 USB 사용 명령어를참조하여내부메모리에저장되어있어야한다. A.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A.bmp 그림을 x 좌표 50, y 좌표 80에그리기 - >> i A.bmp,50,80[ 엔터 ] IMG 폴더내에 B.bmp 그림을 x 좌표 30, y 좌표 50에그리기 - >> i IMG/B.bmp,30,50[ 엔터 ] B. Micom 의 UART 사용 A.bmp 그림을 x 좌표 50, y 좌표 80에그리기 IMG 폴더내에 B.bmp 그림을 x 좌표 30, y 좌표 50에그리기 main() { printf( i A.bmp,50,80\r ); printf( i IMG/B.bmp,30,50\r ); } 7.3 그림그리기 : Double frame 사용 Double frame 명령어를사용하여그림을그린다. 그림을그리기위해서는 7.2절에서설명했듯그림이 board 내부메모리에저장되어있어야한다. 내부메모리저장방법은 USB 사용명령어 부분을참조한다. Double frame 명령어를사용하여그림을그리면, 여러개의조그만그림을같은순간에그리도록할수있다. A. PC 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A1.bmp는 (10,10), A2.bmp는 (100,10), A3.bmp는 (200,10), A4.bmp는 (300,10) 에그리기 - >> <D[ 엔터 ] - >> i A1.bmp,10,10[ 엔터 ] - >> i A2.bmp,100,10[ 엔터 ] - >> i A3.bmp,200,10[ 엔터 ] - >> i A4.bmp,300,10[ 엔터 ] - >>!D[ 엔터 ] 22

B. Micom 의 UART 사용 A1.bmp는 (10,10), A2.bmp는 (100,10), A3.bmp는 (200,10), A4.bmp는 (300,10) 에그리기 main() { printf( <D\r ); printf( i A1.bmp,10,10\r ); printf( i A2.bmp,100,10\r ); printf( i A3.bmp,200,10\r ); printf( i A4.bmp,300,10\r ); printf(!d\r ); } 7.4 빠른 Image 출력빠른 Image 출력명령어를사용하여그림을그린다. SDRAM에저장하고불러오는순서로명령어를입력하여원하는위치에그림을그린다. SDRAM의용량이크지않기때문에계속사용하지않는그림정보는제거명령어로제거한다. 그림파일은보드의내부메모리에서불러온다. 따라서 빠른 Image 출력 명령어에사용할그림파일은사전에 USB 사용 명령어를참조하여내부메모리에저장되어있어야한다. A.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A1.bmp를 Address 0에저장하고 (10,10) 에출력후제거 1. A1.bmp을 Address 0에저장 >> ia 0,A1.bmp[ 엔터 ] 2. A1.bmp가저장되어있는 Address로출력. X 좌표 : 10, Y 좌표 : 10 >> io 0,10,10[ 엔터 ] 3. A1.bmp가저장되어있는 Address 제거. >> ix 0[ 엔터 ] A2.bmp를 Address 1에저장하고 (50,100) 에출력후제거 1. A2.bmp을 Address 1에저장 >> ia 1,A2.bmp[ 엔터 ] 2. A2.bmp가저장되어있는 Address로출력. X 좌표 : 50, Y 좌표 : 100 >> io 1,50,100[ 엔터 ] 3. A2.bmp가저장되어있는 Address 제거. >> ix 1[ 엔터 ] imc 명령어로저장되어있는 Address 확인 1. A1.bmp, A2.bmp, A3.bmp을 Address 5,6,7 에저장 >> ia 5,A1.bmp[ 엔터 ] >> ia 6,A2.bmp[ 엔터 ] >> ia 7,A3.bmp[ 엔터 ] 23

2. 저장되어있는 Address 확인 >> imc [ 엔터 ] #+ Image SDRAM Address [5] [6] [7] all 을입력하여저장되어있는모든 Address 한번에제거 1. 저장되어있는모든 Address 제거 >> ix all[ 엔터 ] #+ All SDRAM Clear # 2. 저장되어있는 Address 확인 >> imc #+ Image SDRAM Address # ++ All SDRAM : clear ++ B. Micom 의 UART 사용 A1.bmp를 Address 0에저장하고 (10,10) 에출력후제거 main() { printf( ia 0,A1.bmp\r ); printf( io 0,10,10\r ); printf( ix 0\r ); } A2.bmp를 Address 1에저장하고 (50,100) 에출력후제거 main() { printf( ia 1,A2.bmp\r ); printf( io 1,50,100\r ); printf( ix 1\r ); } imc 명령어로저장되어있는 Address 확인 main() { printf( imc \r ); } all 을입력하여저장되어있는모든 Address 한번에제거 main() { printf( ix all\r ); } 24

7.5 File list 보기 File list 보기명령어는 Board 내부메모리의 File 정보를읽어올때사용한다. Debug UART를통해정보를읽어오기때문에사전에 Debug UART 와연결이되어야한다. 읽어온정보는 ASCII code로이루어져있다. A.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메인폴더 File list 보기 - >> ls /[ 엔터 ] IMG 폴더내 File list 보기 - >> ls /IMG [ 엔터 ] B. Micom 의 UART 사용 인폴더 File list 보기 IMG 폴더내 File list 보기 main() { printf( ls / \r ); printf( ls /IMG\r ); } 7.6 명령어실행결과출력 disable / enable TFT control board는명령어입력, 그리고입력된명령어의실행이정상적으로진행되었는지잘못되었는지의상태를출력하는것이기본으로되어있다. 그러나이와같은출력은 UART통신으로주고받는 data양의증가로전체시스템의진행에영향을줄수있다. 명령어실행결과출력을 disable 하면시스템의진행이개선된다. C.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명령어실행결과출력이 enable인상태일경우명령어를입력하면 disable 된다. - >> debug[ 엔터 ] - #+ OK Command [Debug Output disable] # - >> [ 엔터 ] : [ 키입력이나타나지않는다 ] - >> [ 명령어수행결과가나타나지않는다 ] 명령어실행결과출력이 disable인상태일경우명령어를입력하면 enable 된다. - >> debug[ 엔터 ] - #+ OK Command [Debug Output enable] # - >> i A.bmp,0,0[ 엔터 ] : [ 키입력이나타난다 ] - >> #+ OK Command [Image Draw] # : [ 명령어수행결과가나타난다 ] 일부명령어수행결과와오류에대한메시지는출력이된다. 25

D. Micom 의 UART 사용 명령어실행결과출력이 enable인상태일경우명령어를입력하면 disable 된다. main() { printf( debug \r ); } 명령어실행결과출력이 disable인상태일경우명령어를입력하면 enable 된다. main() { printf( debug \r ); } 7.7 Buzzer 제어 Buzzer 사용명령어는 Board 에있는 Buzzer 를사용하여 beep sound 를만들때사용한다. 출력시간은 msec 단위로설정한다. A.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Beep sound 1을 100msec 동안출력 - >> b 1,100[ 엔터 ] Beep sound 2를 500msec 동안출력 - >> b 2,500 [ 엔터 ] Beep sound 3를원하는시간에종료 - >> b 3,0 [ 엔터 ] // 계속출력 - >> b [ 엔터 ] // 중지명령어입력 B. Micom 의 UART 사용 Beep sound 1을 100msec 동안출력 Beep sound 2를 500msec 동안출력 Beep sound 3를원하는시간에종료 main() { printf( b 1,100 \r ); delayms(1000); printf( b 2,500 \r ); printf( b 3,0 \r ); } for(i=0;i<60;i++) delayms(1000); printf( b - \r ); 26

7.8 Back-light 제어 Back-light 사용명령어는 TFT LCD module 의 back-light 의밝기및 on/off 를제어할때사용한 다. A.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Back-light off - >> l -[ 엔터 ] Back-light on - >> l +[ 엔터 ] Back-light 밝기 80 단계 - >> l 80[ 엔터 ] B. Micom 의 UART 사용 Back-light off Back-light on Back-light 밝기 80 단계 main() { printf( l -\r ); delayms(1000); printf( l +\r ); printf( l 80\r ); } 7.9 기본그리기함수사용 기본그리기함수명령어는점, 선, 원, 타원, 사각형, 라운드사각형을그리고자할때사용한다. A.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점을 x 좌표 50, y 좌표 70에검은색으로그리기 - >> P 50,70,0,0,0[ 엔터 ] 선을 x 좌표 10, y 좌표 20에서 x 좌표 100, y 좌표 150까지녹색으로그리기 - >> L 10,20,100,150,0,255,0[ 엔터 ] 원을 x 좌표 100, y 좌표 110을중심, 반지름 50으로빨간색으로그리기 - >> C 100,110,50,255,0,0,0[ 엔터 ] 내부를채운원 - >> C 100,110,50,255,0,0,1[ 엔터 ] 타원을 x 좌표 150, y 좌표 200을중심, x 축반지름 30, y 축반지름 80으로파란색으로그리기 - >> E 150,200,30,80,0,255,0,0[ 엔터 ] 27

내부를채운타원 - >> E 150,200,30,80,0,255,0,1[ 엔터 ] 사각형을 x 좌표 10, y 좌표 30을시작으로, 가로 100, 세로 200 빨간색으로그리기 - >> R 10,30,100,200,255,0,0,0[ 엔터 ] 내부를채운사각형 - >> R 10,30,100,200,255,0,0,1[ 엔터 ] 라운드사각형을 x 좌표 50, y 좌표 50을시작으로, 가로 80, 세로 120, 모서리의 round 크기 10으로파란색으로그리기 - >> RR 50,50,80,120,10,0,255,0,0[ 엔터 ] 내부를채운라운드사각형 - >> RR 50,50,80,120,10,0,255,0,1[ 엔터 ] B. Micom 의 UART 사용 점을 x 좌표 50, y 좌표 70에검은색으로그리기 선을 x 좌표 10, y 좌표 20에서 x 좌표 100, y 좌표 150까지녹색으로그리기 원을 x 좌표 100, y 좌표 110을중심, 반지름 50으로빨간색으로그리기 내부를채운원 타원을 x 좌표 150, y 좌표 200을중심, x 축반지름 30, y 축반지름 80으로파란색으로그리기 내부를채운타원 사각형을 x 좌표 10, y 좌표 30을시작으로, 가로 100, 세로 200 빨간색으로그리기 내부를채운사각형 라운드사각형을 x 좌표 50, y 좌표 50을시작으로, 가로 80, 세로 120, 모서리의 round 크기 10으로파란색으로그리기 내부를채운라운드사각형 main() { printf( P 50,70,0,0,0\r ); delayms(100); printf( L 10,20,100,150,0,255,0\r ); delayms(100); printf( C 100,110,50,255,0,0,0\r ); delayms(100); printf( C 100,110,50,255,0,0,1\r ); delayms(100); printf( E 150,200,30,80,0,255,0,0\r ); delayms(100); printf( E 150,200,30,80,0,255,0,1\r ); delayms(100); printf( R 10,30,100,200,255,0,0,0\r ); delayms(100); 28

} printf( R 10,30,100,200,255,0,0,1\r ); delayms(100); printf( RR 50,50,80,120,10,0,255,0,0\r ); delayms(100); printf( RR 50,50,80,120,10,0,255,0,1\r ); delayms(100); 7.10 Font 출력 TFT-LCD board에서제공하는기본 Font를사용하여원하는문자나기호를출력한다. 제공되는 Font의종류는하나이다. 문자의크기는영어와기호는 16x24, 한글은 24x24 이다. 문자의칼라를설정하여문자의색을바꿀수있다. 영어와기호 code : ASCII code 한글 code : KSC5601 code A. PC의 UART 응용프로그램사용 abcd-abcd-0123 을 x 좌표 50, y 좌표 70에검은색출력 - >>f abcd-abcd-0123,50,70[ 엔터 ] 가나다라각난닫랄 을 x 좌표 50, y 좌표 150에검은색출력 - >>f 가나다라각난닫랄,50,150[ 엔터 ] 가나다라각난닫랄 을 x 좌표 50, y 좌표 150에빨간색출력 - >>fc 255,0,0[ 엔터 ] - >>f 가나다라각난닫랄,50,150[ 엔터 ] 쉼표 [,] 사용 : 가, 나, 다, 라 을 x 좌표 10, y 좌표 0에검은색출력 - >>fc 0,0,0[ 엔터 ] - >>f 가 /, 나 /, 다 /, 라,10,0[ 엔터 ] 사선 [/] 사용 : 0.01 = 0/100 [ 결과 ] 을 x 좌표 10, y 좌표 40에검은색출력 - >>fc 0,0,0[ 엔터 ] - >>f 0.01 = 0//100 [ 결과 ],10,40 [ 엔터 ] B. Micom 의 UART 사용 abcd-abcd-0123 을 x 좌표 50, y 좌표 0에검은색출력 가나다라각난닫랄 을 x 좌표 50, y 좌표 30에검은색출력 마바사자차카하 을 x 좌표 50, y 좌표 60에빨간색출력 쉼표 [,] 사용 : 가, 나, 다, 라 을 x 좌표 50, y 좌표 90에검은색출력 사선 [/] 사용 : 0.01 = 0/100 [ 결과 ] 을 x 좌표 50, y 좌표 120에검은색출력 main() { printf( f abcd-abcd-0123,50,0\r ); printf( f 가나다라각난닫랄,50,30\r ); 29

} printf( fc 255,0,0\r ); printf( f 마바사자차카하,50,60\r ); printf( fc 0,0,0\r ); printf( f 가 /, 나 /, 다 /, 라,50,90\r ); printf( f 0.01 = 0//100 [ 결과 ],50,120\r ); 7.11 Touch 좌표 TFT-LCD board는 Touch panel에서받은 Touch data를위치정보인 x 좌표값과 y 좌표값으로변환하여 UART로출력한다. 출력되는 Touch 값은다음의 3부분으로되어있다. Touch data 전송시작부분과끝부분그리고좌표값부분이다. 시작부분은최초 Touch panel를눌렀을때, 출력되는 data로최초한번출력된다. 끝부분은 Touch panel를놓는마지막순간에한번출력된다. 좌표값은 Touch panel를누르고있는동안 n개가출력되며, 현 Touch를누르고있는위치정보를담고있다. 따라서좌표값은 n개가출력된다. 각각의출력되는 data는 ASCII code의규격에따라 UART로출력된다. 구성 : [touch 시작 ( 눌림 )] [touch 좌표 data n개 ] [touch 끝 ( 놓음 )] touch 시작 ( 눌림 ) : <t> touch 좌표 : t(x,y) touch 끝 ( 놓음 ) :!t! 예 ) <t>t(343,92)t(343,91)t(343,92)t(347,95)t(345,92)t(344,92)t(346,94)!t! Touch 값은 Debug UART 와 MPU UART 로전달받을수있으며 data format 은 ASCII code 로되 어있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