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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및표준화동향 방송통신미디어기술특집 정원식 (W.S. Cheong) 윤국진 (K.J. Yun) 방건 (G. Bang) 이광순 (G.S. Lee) 허남호 (N.H. Hur) 입체방송연구실책임연구원입체방송연구실선임연구원입체방송연구실선임연구원입체방송연구실실장방송시스템연구부부장 Ⅰ. 서론 Ⅱ. 다시점 3DTV 기술개발동향 Ⅲ. 다시점 3DTV 표준화동향 Ⅳ. 결론 * 본연구는미래창조과학부및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 정보통신 ) 의일환으로수행하였음 (10043450, 8K UHD 및 4K S3D(stereoscopic 3D) 콘텐츠의획득 / 저장 /Ingest 및전송용비디오서버기술개발 ). 방송의디지털전환완료후, 세계각국은 3DTV 및 UHDTV(Ultra High Definition Television) 로대표되는실감방송서비스및기술개발에박차를가하고있다. 특히 3DTV의경우, 현재시판되고있는평면TV의필수기능으로포함되어있으며, 우리나라를비롯한선진각국에서는상용 3DTV 방송서비스가제공되고있다. 또한, UHDTV의등장으로무안경다시점 3DTV의걸림돌이던해상도저하문제가해결되면서시점당해상도가향상된다시점 3D 디스플레이상용품및시제품들이속속발표되고있다. 이에따라, 무안경다시점 3DTV 방송서비스도가시화될것으로보며, 이를위해서는다시점디스플레이뿐만아니라다시점비디오부호화등의표준기술이필요하다. 본고에서는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의핵심이되는디스플레이기술과다시점 3D 비디오부복호화기술을중심으로알아본다. 201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7

Ⅰ. 서론전세계선진국들을방송의디지털전환을완료하고, 자국의방송산업경쟁력을토대로차세대방송산업의주도권을확보하기위하여실감방송서비스및기술개발에박차를가하고있다. UHDTV(Ultra High Definition Television) 와 3DTV로대표되는실감방송서비스는 3DTV에대한상용서비스가실시되고있으며, UHDTV 의경우에는빠른시간내에시범서비스를거쳐상용서비스가실시될것으로기대되고있다. 특히, 3DTV 방송서비스는좌안과우안에각각하나의영상을제공하고, 특수안경을통하여두영상을분리해시청자에게제공하는스테레오스코픽 3DTV가주류를이루고있다. 3DTV 방송서비스활성화를위하여해결해야할과제로는크게양질의 3D 콘텐츠확보와안경착용의불편함해소가꼽힌다. 3D 콘텐츠의경우에는 2009년아바타이후로많은영화및애니메이션이 3D로제작되었고, 국내에서도 3D 시범방송, 실험방송및본방송으로이어지는지속적인노력과콘텐츠활성화를위한정부의노력및 3D 콘텐츠제작노하우축적등으로 3D 콘텐츠제작수준은크게향상되었다고할수있다. 한편, 안경착용의불편함을해소하기위해서는무안경방식의 3D 디스플레이가필요하며, 이에대해서는많은기술개발이이루어져왔으며상용제품도출시된상태이다. 무안경 3D 디스플레이는주로여러개의시점을제공하는다시점디스플레이로써시점수가증가함에따라시점당해상도가감소하는문제점이있다. 이는고화질 TV에익숙해져있는시청자들에게는화질이저하된콘텐츠로받아들여질수있다. 그러나최근에는 UHD급디스플레이기반의다시점디스플레이가개발됨으로써시점당해상도가향상된다시점 3D 디스플레이상용품및시제품들이속속발표되고있다. UHD 기반의다시점 3D 디스플레이가본격출시된다면무안경다시점 3DTV 방송서비스도가시화될것으로 보이며, 이를위해서는다시점디스플레이뿐만아니라다시점비디오부호화등의표준기술이필요하다. 본고에서는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의핵심이되는디스플레이기술과다시점 3D 비디오부복호화기술을중심으로알아본다. Ⅱ. 다시점 3DTV 기술개발동향 1. 다시점 3DTV 기술개요인간은두눈을통하여 3차원세계를인식하는양안시차원리를이용한다. 즉, 인간은수평방향으로약 6.5cm 떨어져위치한두눈을통해두개의시점이다른영상을획득하고, 이러한두영상의차이를뇌에서분석하여깊이감이있는단일한 3차원영상으로재구성하여인식을하게된다. 따라서현실에서우리가두눈에맺히는것과동일하게두개의영상을획득하여이를좌우각각의눈에서로섞이지않고보여주는것이 3DTV의기본원리이다. 이때, 좌우두눈에다른시점의영상을제시하여주는방식이 3DTV 기술의핵심이라고할수있다. 현재는특수안경을통하여좌우영상을분리하여시청자의좌안과우안에제공하는스테레오스코픽 3DTV가보편화되어있다. 이와달리안경을쓰지않는무안경다시점 3DTV는두시점혹은그이상의다시점영상을동시에제시하여주는데, 이때여러시점을분리하여좌우두눈에전달되도록하는기술이필요하다. 시청자가실세계에서물체를볼때에는 ( 그림 1 (a)) 에서와같이머리를좌우로움직이면각시점위치에서다른장면이보이게된다. 실세계의경우이기때문에시점이무한히존재한다고볼수있다. ( 그림 1 (b)) 는시청가능한위치를한정한것으로, 한정된각시점위치에서만그위치에서의시점영상을볼수있다. 이러한기본원리를이용한것이무안경다시점 3D 기술로, ( 그림 1 18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9 권제 3 호 2014 년 6 월

( 그림 1) 무안경다시점 3D 기술의원리 (C)) 에서보는바와같이두시점이상의영상을획득한뒤, 이를각지정된위치에서서로다른시점의영상을좌우두눈으로볼수있도록디스플레이해주는기술이다. 즉, 두시점이상의영상들을화면에동시에표시하여주고, 각시점의영상이지정된위치에갈수해주는기술들을이용하여좌우두눈에각각서로다른시점의영상을보내주게된다. 이러한다시점 3D 기술은기존양안식 3D 기술과는달리안경착용이불편함이없고, 시청자의움직임에따라다른영상을보여주는운동시차를제공함으로써입체감을향상시킬수있는장점을가진다. 다시점 3DTV 방송을제공하기위한기술로는기존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을이용하여수신단말에서다시점 3D 영상을합성하여시청자에게제공하는기술과획득에서소비에이르는전과정을다시점 3D 영상을이용하는방법으로나눌수있다. 기존스테레오로스코픽 3D 영상을이용한방법은이미상용서비스가제공중인기존양안식 3D 방송콘텐츠및인프라를그대로이용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제공되는콘텐츠가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을기반으로하고있어다시점 3D 영상고유의화질및깊이감을제공하기는어려운단점을가지고있다. 이에비하여콘텐츠획득에서소비까지다시점 3D 영상을기반으로하는경우에는기존방송인프라를그대로이용하기어렵고, 시점수에따라처리및전송해야할영상데이터가증가하는단점은있으나, 다시점 3D 영상으로제공할수있는깊이감이나운동시차등을제공할수있는장점이있다. 한편, 다시점 3D 영상을기반으로 3DTV 방송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는시점수증가에비례하여증가하는비디오데이터를효율적으로부호화하여야한다. 본장에서는무안경다시점 3D 디스플레이기술과다시점 3D 영상부호화기술에대하여기술한다. 2. 다시점 3D 디스플레이기술무안경방식의다시점 3D 디스플레이방식은공간분할방식으로서빛의투과여부에의해방향성을부여하는패랠랙스배리어 (Parallax Barrier) 방식과빛의굴절에의해방향성을부여하는렌티큘러렌즈 (Lenticular Lens) 방식으로나눌수있다. 무안경방식의다시점 3D 디스플레이에서는여러시점영상의빛의진행에방향성을부여하기때문에시청위치에따라입체영상의화질이달라지고, 여러시점의영상들을하나의디스플레이패널에공간적으로적절히분할배치시켜야하므로디스플레이에서제공하는시점수만큼해상도저하가발생한다. 이러한해상도저하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경사의 (slanted) 패랠랙스배리어또는렌티큘러렌즈기술개발되어적용되고있으나이기술은수평과수직양방향으로비슷한비율로해상도를저하시켜특정방향으로만해상도가저하되는것을방지하기위한것으로써, 이기술도어느정도의해상도감소는발생한다. 최근에는 4K UHD 패널을사용하여 3D 모드에서도 HD급의고화질입체영상을제공하는제품도출시되고있다. 가. 패랠랙스배리어방식패랠랙스배리어방식은빛을차단하는액정슬릿을 정원식외 / 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및표준화동향 19

( 그림 2) 패랠랙스배리어방식의구조및작동원리 로절반이상의빛이흡수되어소실되므로휘도가감소하는단점이있다. 패랠랙스배리어방식은시점수에비례하여휘도가감소하기때문에패랠랙스배리어방식은휘도감소와해상도손실을최소화하기위해주로 1인시청용기기인핸드폰, 전자액자, 노트북, 모니터등에주로사용된다. 최근에출시된페랠랙스배리어방식의디스플레이로는 2011년 LG 전자에서출시한 DX-2000 모델이있다. 이제품은 1인시청용 20인치 3D 모니터로시선추적기능을내장하고있고 5시점용경사페랠랙스배리어로설계되었으며서브픽셀단위의영상렌더링방식에의해시청자의눈의위치에맞게입체영상을동적으로제공한다. 디스플레이패널의해상도가 1,600 900이고 5 시점용으로설계되어있어좌, 우시점당 960 300의해상도를제공한다. 또한, 닌텐도 3DS, LG 옵티머스 3D 등에서도페랠랙스배리어방식을채용하고있다. 나. 렌티큘러렌즈방식 ( 그림 3) 패랠랙스배리어방식의 2D/3D 모드전환방식의예 [2] 2D 디스플레이패널의앞면또는뒷면에위치시켜디스플레이공간상에서좌, 우또는여러시점을표현하는화소들의빛의투과여부를조절함으로써양안에들어오는영상을분리하여안경을착용하지않고입체를인식시키는방식이다. ( 그림 2) 에는패랠랙스배리어방식의구조및작동원리를나타내었다 [1]. 패랠랙스배리어방식은일반적으로소형디스플레이에사용되고있는기술로구조가단순하고기존의액정패널기술로구현가능하며전기적으로액정의슬릿을 ON/OFF 할수있어 2D/3D 모드전환이가능 (( 그림 3) 참조 ) 하지만빛을차단하여좌, 우영상을분리하므 렌티큘러렌즈방식은빛의굴절에의해빛의방향을바꾸는실린더형태의렌즈어레이를 2D 디스플레이패널의전면에부착시켜디스플레이공간상에서좌, 우또는여러시점의영상들의방향을조절함으로써양안에들어오는영상을분리하여안경을착용하지않고입체를인식시키는방식이다. ( 그림 4) 에는렌티큘러렌즈 ( 그림 4) 렌티큘러렌즈방식의구조및작동원리 20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9 권제 3 호 2014 년 6 월

( 그림 6) 도시바무안경 3DTV 의 2D/3D 모드전환원리 ( 그림 5) 능동형렌티큘러렌즈 2D/3D 모드전환원리의예 [3] 방식의구조및작동원리를나타내었다. 렌티큘러렌즈방식은렌즈에의해빛을모으고굴절시켜좌, 우영상을분리하므로휘도손실이거의없지만렌즈설계가복잡하고 3D 모드전용으로 2D 모드에서는영상변형과화질을열화시키는단점이있다. 이러한 2D/3D 모드전환의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노트북이나휴대폰에렌티큘러렌즈를탈 부착함으로써 2D/3D 모드전환이가능한방안이적용되기도하였다. 최근에는 ( 그림 5) 에서보는바와같이렌티큘러렌즈내에액정을주입하고액정에전기적신호를인가하여액정에의한편광을바꾸어렌즈내굴절률을바꿀수있는능동형렌티큘러렌즈기술에의해 2D/3D 모드전환이가능한제품이출시되었다. 여러명이동시에 3D를시청하기위해서는시점수가많아야한다. 앞서설명한바와같이패랠랙스배리어방식은시점수증가에따른휘도감소가크고이러한휘도감소는시점수에비례적으로증가하여적용이어렵다. 따라서현재까지적용되는다인 (multiple user) 시청용무안경 3D 디스플레이는대다수가렌티큘러렌 즈방식이다. 렌티큘러렌즈방식의디스플레이는 2008년 LG 전자에서 HD 기반의 9시점디스플레이를출시한바있으며, Philips 등에서도상용출시한바있다. 그러나이들디스플레이들은시점당해상도가낮고, 3D 전용디스플레이로서기존 2D 비디오를시청할수없어 3DTV로는적합하지않다. 최근에는삼성전자, LG전자, SONY, Dolby, Philips, Dimenco 등세계주요가전사에서 UHD를기반으로해상도를높이고, 2D/3D 모드변환이가능한무안경다시점 3DTV 시제품을발표하였으며, 특히일본도시바에서는상용제품을출시하였다. 도시바에서발표한제품은다인시청용 55인치 3DTV 로서렌티큘러렌즈와디스플레이패널사이에편광전환박판 (Polarization Switching Sheet) 을추가함으로써 ( 그림 6) 에서와같이 2D/3D 모드전환이가능하다. 해당제품은 9시점렌티큘러렌즈로설계되어있어 2D 모드에서 4K UHD(3,840 2,160) 의해상도를제공하고 3D 모드에서는 HD급 (1,280 720) 의해상도를제공한다. 또한안면추적용카메라가내장되어있어시청자의위치에따라시야각조절도가능하다. 3. 다시점 3D 비디오부복호화기술다시점 3D 비디오는대표적으로컬러영상으로만구성된포맷과컬러영상과깊이영상으로구성되는포맷으로분류할수있다. 정원식외 / 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및표준화동향 21

가. 다시점컬러비디오부호화기술 다시점 3DTV의경우에는여러개의카메라를이용하여여러시점에서의영상을촬영하고, 이를시청자에게제공하기때문에시청자들은자신이시청하고있는위치에따라각기다른시점을가지는입체영상을즐길수있다. ( 그림 7) 에는다시점 3DTV 시스템의예를나타내었다 [4]. 이그림에서보는바와같이 3DTV 시스템은 N개의시점에대한비디오를전송한뒤, 수신기의종류즉, 기존의 2D 수신기, 양안식 3D 수신기, 다시점 3D 수신기등의수신기성능에따라필요한개수의비디오를복호화하여디스플레이하는구조는가진다. 따라서, 다시점비디오부 / 복호화기는기존의 2D 및양안식비디오부복호화기와호환성을가져야한다. 이러한요구사항을만족시키기위하여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에서는기존 AVC(Advanced Video Coding) 와호환이되면서다시점 3D 비디오부호화효율을높이기위한다시점 3D 비디오부호화기술로 MVC(Multiview Video Coding) 에대한표준화를완료하였다. MVC 는 MPEG-4 AVC 의확장으로, 주로뷰간예측을적용한다시점 3D 비디오의압축성능향상, 2D 비디오스트림추출및복호화, 양안식 3D 비디오스트림추출및복호화가가능하도록 High-Level Syntax 수정을중심으로표준화가완료되었다. ( 그림 8) 에는 MVC 의가장큰특징중하나인뷰간예측구조를나타내었다 [5]. ( 그림 7) 다시점 3DTV 시스템의예 ( 그림 8) MVC 뷰간예측구조의예나. 다시점컬러및깊이비디오부호화기술다시점디스플레이는제품에따라다양한수의시점을지원하며, 디스플레이제조사에따라시점수가다를수있다. 이러한다양한종류의다시점디스플레이를지원하기위해서는부호화되어전송되어온다시점비디오스트림을가공하여디스플레이에맞는시점수의비디오를생성하는것이필요하다. 특히, 디스플레이에서지원하는시점수가다시점비디오스트림의시점수보다많은경우에는수신한비디오스트림을이용하여중간영상을합성하여디스플레이에맞는다시점비디오를생성하여야한다. 앞절에서설명한 MVC 는다시점 3D 영상을제공하기위한컬러영상부호화만지원하기때문에주어진컬러영상을기반으로중간영상을생성하여야하며, 지원하는시점수가늘어날수록전송하여야하는비디오스트림의수가비례하여증가하는문제점이있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한방법으로, 디스플레이에서필요로하는시점수보다적은수의영상과각영상에대응되는깊이영상과함께전송하고, 이들을이용한중간시점영상생성을통하여사용자에게 N개의영상을제공함으로써전송효율을높일수있다. 이때중간영상생성을위해서는 DIBR(Depth Image Based Rendering) 기술을사용한다. ( 그림 9) 에는이의한예로서 3개시점영상을입력받아 9시점영상을출력하는예를나타내었다. 22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9 권제 3 호 2014 년 6 월

( 그림 9) 3시점입력에대한 9시점출력예 [6] Ⅲ. 다시점 3DTV 표준화동향한국의 TTA(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유럽의 DVB(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 북미의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에서는아직까지본격적인다시점 3DTV 표준화가진행되고있지는않다. 한국의 TTA 에서는실감미디어방송프로젝트그룹에서다시점 3DTV 방송서비스에대한기술보고서작성이진행되고있으며, 유럽 DVB 에서는 UHD 기반의양안식 3DTV 방송서비스에대한표준화를우선추진한뒤다시점 3DTV 방송표준화를진행할계획을가지고있다. 현재다시점 3DTV와관련하여가장활발하게표준화가진행되고있는분야는비디오부복화에대한표준화이다. 따라서, 본장에서는다시점 3D 비디오부호화표준화동향에대하여알아본다. 1. 3D 비디오부호화표준화동향 3D 비디오부호화표준화는이미표준화된기술인 AVC[7] 및 MVC[7], 그리고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8] 와의호환성에따라분류된다. 3D 비디오부복호화기술은기존 2D 비디오부복호화를위한 AVC 또는 HEVC 같은기존기술과호환되면서이에대한확장개념으로개발되었다. 이런조건은 3차원비디오로부호화된비트스트림이 3차원복호화기를통한복호화되면서기존의 AVC 혹은 HEVC 를이용하여도일부의뷰는복호화가가능해야하는순방향호환성을유지하기위함이다. 따라서 3D 비디오부호화는 AVC/MVC 및 HEVC 와의호환성유지를기반으로개발이진행되고있다. AVC/ MVC 호환기술로는다음의 2가지기술이있다. MVC extension for inclusion of depth maps (MVC+D) AVC compatible video-plus-depth extension (3D-AVC) MVC+D 기술은 MVC 호환기술로기존표준화가완료된 MVC 기술기반으로깊이영상의부호화까지포함한기술이다. MVC+D에서는 HLS(High-Level Syntax) 추가만을통해서복잡한툴개발은배제하고이루어졌다. 기존의 MVC 기술이완료된시점에서 HLS 추가하는과정은빠르게이루어졌기때문에이미 2013년 1월 FDAM(Final Draft Amendment)[9] 승인으로표준화가완료되었다. 반면, 3D-AVC 기술은한개의기본뷰에대해 AVC 와의호환성유지를제한조건으로가지고있다. 3D- AVC 기술은새롭게추가되어컬러영상과는전혀새로운성질을가지는깊이영상에대한기술뿐아니라, 컬러영상의뷰간상관관계및컬러영상과깊이영상간의상관관계등을이용하여압축효율을최대한높이는데중점을두고있다. 이과정에서수많은압축툴들이제안되고채택되는과정을거치면서 2013년 7월 FDAM이발행되면서표준화가완료되었다. 한편, HEVC 호환기술은아래의 2가지로분류된다. Multiview HEVC extension(mv-hevc) HEVC 3D extension(3d-hevc) MV-HEVC 기술은 AVC 기반기술중 MVC 와같이 정원식외 / 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및표준화동향 23

HEVC 기반기술을다시점비디오로확장한표준으로서, HEVC 에서사용하고있는툴만을사용하여다시점비디오및깊이영상코딩을수행한다. 3D-HEVC 기술은 HEVC 를기반으로다시점비디오와깊이영상코딩을위해기본시점 (Base view) 과향상시점 (Enhancement view) 을분리해서코딩을하게되며, 기본시점은 HEVC 와의호환성을유지하면서향상시점에대해서는최대의코딩효율향상을위해블록레벨에서특화된코딩툴을사용하는것을허용하고있다. 2014년 3월현재까지 JCT-3V(Joint Collaboration Team 3D Video) 에서는 3D-HEVC 분야에서 PDAM (Proposed Draft Amendment) 까지표준화가진행되었으며 [10], MV- HEVC 분야에서는 Draft version 6로 Study of ISO/ IEC 23008-2:200x:DAM2까지진행되었다. 이와같이 HEVC 를기반으로한 3D 비디오표준화는 3D-HEVC와 MV-HEVC 가 long-term 과 short-term 의일정으로각각진행되고있다. 3D-HEVC 는 2015년 6월에 MV-HEVC 는 2014년 7월에마무리될예정이다. MV-HEVC 는 HLS만을다루고있으므로 HEVC HLS에다시점비디오를처리하기위한추가적인 Syntax만을추가하였다. 이에따라 Video Parameter Set 에 VPS_extension 과 Sequence Parameter Set 에 SPS_extension 를추가하여다시점비디오를위한 reference 관리를수월하게할수있도록하였으며, 또한다시점비디오에대한부가정보를담기위해 SEI(Supplemental Enhancement Information) 메세지에 3D reference display information 과 Depth representation information 을추가하였다. 이 SEI 메시지에서다루고있는것들을정리하면아래와같다. 3D reference display information: 참조화면의넓이와참조시청거리뿐만아니라양안을통한입체시의최적간격을제시할수있는정보를담고있음. Depth representation information: 다시점깊이상에서의미하는최대 / 최소깊이값과깊이영상의 종류에대한정보를담고있음. 2. 자유시점비디오표준화동향 MPEG에서는지난 2001부터자유시점비디오에대한표준화를꾸준하게진행해왔다. 이러한노력으로과거 AVC 를기반으로한다시점비디오부호화기술인 MVC가표준으로채택되었으며, 2008년부터지금까지는다시점비디오와깊이영상부호화를하기위해 JCT-3V에서표준화를진행하고있다. JCT-3V의표준화는 2015년완료될예정이다. MPEG에서는 JCT-3V 표준화완료이후를대비하기위하여 2013년 7월부터 MPEG Requirement 그룹에서새롭게초다시점비디오부호화표준화를준비하기시작하였다 [12][13]. 이는이전까지다시점비디오의확장된개념으로출발하는것이아닌새로운 3D 비디오서비스를목표로다양한실험및관련기술에대한조사를 FTV(Free-viewpoint TV) AhG(Ad hoc Group) 에서진행하고있다. 현재까지논의되고있는내용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가. 초다시점비디오서비스현재디스플레이기술의발전으로고해상도기반의무안경다시점디스플레이가개발되어상용화가목전에와있으나, 고품질의초다시점영상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는초다시점디스플레이개발뿐만아니라초다시점비디오에대한입력포맷을정의하는것이필요하다. 따라서새로운형태의입력포맷을정의하고이를어떻게압축하여전송할지에대해논의가진행중이다. 나. Integral Photography 상하좌우의운동시차를가지고있는 Integral Photography 디스플레이에대한영상서비스역시 FTV AhG에서관심을가지고있는분야이다. 여기서는응용시나리오에따라각기초영상 (elementary image) 에대 24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9 권제 3 호 2014 년 6 월

한해상도가천차만별로존재하기때문에이를표준화에서어떤범위까지포함시켜야하는지에대해논의가필요한실정이다. 다. 자유시점비디오서비스여러대의카메라를통해찍혀져나온영상을사용자가임의로지정하거나비디오의장면을자유롭게지나다닐수있는서비스로이는기존의 2D 디스플레이나무안경디스플레이심지어는 Integral Photography 디스플레이까지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데, 이와같은입력비디오는카메라배치에있어다양한토폴로지를제공해야하기때문에이를부복호화관점에서어떻게처리해야하느냐에대한논의가진행되어야할것이다. FTV AhG 그룹에서는현재까지는위와관련된기존기술이어느정도까지왔는지를살펴보고있으며, 본격적으로표준화가진행되고있지는않다. 하지만지난과거 10년동안의 FTV AhG 그룹의활동으로예측하건대, 향후미래의입체비디오서비스에대한압축및전송에대한표준화작업은 FTV AhG 그룹에서활발하게진행될것으로예상할수있다. Ⅳ. 결론본고에서는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의핵심이되는디스플레이기술과다시점 3D 비디오부복호화기술을중심으로살펴보았다. 3DTV 방송서비스기술은방송관련산업뿐만아니라교육, 의료, 국방, 게임등의다양한분야에서가치창출을이룰수있는잠재력이매우큰분야라할수있다. 특히, 최근급격한관심을끌고있는 UHDTV 기술의발전에따른디스플레이해상도증가는무안경다시점 3DTV 서비스의도입및활성화의기회라할수있다. 세계주요가전사들은 UHD 기반의다시점디스플레이의상용품을출시하거나시제품개발을 완료하고상용출시를눈앞에두고있으며, 이는우리나라에서주도권을쥐고있는양안식 3DTV 서비스를넘어무안경다시점 3DTV 서비스기술및시장에서의주도권을유지하기위한준비를해야할시점임을의미한다. 이에본고가무안경다시점 3DTV 분야의기술개발및표준화방향을살펴보고나아갈길을모색하는데도움이되기를바라며향후우리나라가국내외시장선도적인역할을하는데도움이될수있기를기대한다. 약어정리 AhG Ad hoc Group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AVC Advanced Video Coding DAM Draft Amendment DIBR Depth Image Based Rendering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 FDAM Final Draft Amendment FTV Free-viewpoint TV 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HLS High-Level Syntax JCT-3V Joint Collaboration Team 3D Video 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VC Multiview Video Coding PDAM Proposed Draft Amendment SEI Supplemental Enhancement Information TTA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UHDTV Ultra High Definition Television 정원식외 / 무안경다시점 3DTV 기술및표준화동향 25

참고문헌 [1]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autostereo scopic_display [2] howstuffworks, http://electronics.howstuffworks.co m/nintendo-3ds5.htm [3]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http://www.kdia.org [4] ISO/IEC JTC1/SC29/WG11, Vision on 3D Video, N10357, 2009. [5] A. Kubota et al., Multiview Imaging and 3DTV, IEEE Signal Process. Mag., vol. 24, no. 6, Nov. 2007, pp. 10-21. [6] ISO/IEC JTC1/SC29/WG11, Description of Exploration Experiments in 3D Video Coding, N9783, Feb. 2009. [7] ISO/IEC 14496-10, Information Technology Coding of Audio-Visual Objects Part 10: Advanced Video Coding, Jan. 2013. [8] ISO/IEC 23008-2, Information Technology High Efficiency Coding and Media Delivery in Heterogeneous Environments Part 2: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Dec. 2013. [9] ISO/IEC JTC1/SC29/WG11, Text of ISO/IEC 14496-10:2012/FDAM2 MVC extension for inclusion of depth maps, N13327, Jan. 2013. [10] ISO/IEC JTC1/SC29/WG11, Text of ISO/IEC 23008-2:2013/PDAM4 3D Extensions, N14237, Jan. 2014. [11] ISO/IEC JTC1/SC29/WG11, Study text of ISO/IEC 23008-2:201x/DAM2 HEVC Multiview Extensions, N13934, Oct. 2013. [12] ISO/IEC JTC1/SC29/WG11, Use Cases and Requirements on Free-viewpoint Television (FTV), N14178, Jan. 2014. [13] ISO/IEC JTC1/SC29/WG11, Description of Exploration Experiments on Free-viewpoint Television (FTV), N14179, Jan. 2014. 26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9 권제 3 호 2014 년 6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