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구는문학그자체에대한접근과함께북한문화예술전반에대한정치사회적배경과정책적접근이선행되어야한다. 주지하다시피북한의문화예술은인민들에게당의정책을알리고사회주의계급의식으로교양하여사회주의건설에적극나서도록선전선동하는데중점을두고있다. 따라서개인적창의력을작품창작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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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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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논총제 36 집 (2004. 4) 25~51 쪽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1) 전영선 * 차 례 Ⅰ. 문제제기 Ⅱ. 북한문화의정체성과변화요인 Ⅲ. 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을위한민족문화유산수용 1. 북한문화정책의목표로서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 2. 북한의고전문학평가와수용원칙 Ⅵ. 결론 Ⅰ. 문제제기 연구는남북한문학사통합을위한논의의하나로서북한의고전문학에대한인식과접근태도를분석하여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의특성을분석하는데목적이있다. 월북작가에대한해금이후북한문학, 통일문학에대한진지하고다양한연구가전개되어적지않은연구성과가축적되었다. 1) 그러나북한문학이나통일이후남북한의통합문학사를위한연 *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연구교수 1) 북한문학연구의성과로는권영민외, 북한의문학, 을유문화사, 1989; 설성경 유영대, 북한의고전문학, 고려원, 1990; 이형기 이상호, 북한의현대문학 I, 고려원, 1990; 윤재근 박상천, 북한의현대문학 (Ⅱ), 고려원, 1990; 이명재편,

2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구는문학그자체에대한접근과함께북한문화예술전반에대한정치사회적배경과정책적접근이선행되어야한다. 주지하다시피북한의문화예술은인민들에게당의정책을알리고사회주의계급의식으로교양하여사회주의건설에적극나서도록선전선동하는데중점을두고있다. 따라서개인적창의력을작품창작의기준으로삼는우리와는분명한차이가있는만큼북한문화체계에대한이해가선행되지않는다면남북문화의차이를틀림으로이해하기쉽기때문이다. 북한은정치사상중심의나라이다. 북한에서사상은국가발전의한축으로인식하면서, 사회전반에걸쳐사상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 이는문학예술분야에서도예외가아니다. 작품의미적형식보다는사상을중심에두고사상을미학적으로 형상화 할수있느냐에평가기준을두고있다. 따라서북한문학도 선사상후형식 의입장에서접근하여야한다. 북한문화예술에대한적극적인이해를통해균형적감각을갖고선별할수있어야할것이다. 그동안북한연구가정책적필요성에의해시작되었듯이북한문학연구역시당연하게도정치적영향을받았다. 남북한의상이한정치체제차이로인해발생하는어쩔수없는북한문화의특성자체를비판거리로삼기도하였다. 북한문학연구가초기이념적갈등차원이나비판적차원의접근을지나북한문학특유의산물이라는점을이해하기시작하기시작한것은그리오래되지않는다. 그동안의연구경향은크게세가지로정리할수있다. 첫째, 북한문학의본질과특성에대한연구이다. 북한문학을사회주의문학과연계성속에서북한체제의내적특성에맞춘북한문학의특징을찾으려는 북한문학사전, 국학자료원, 1995; 이명재, 북한문학의이념과실체, 국학자료원, 1998; 김종회편, 북한문학의이해, 청동거울, 1999; 최동호편, 남북한현대문학사, 나남출판, 1995; 박태상, 북한문학의현상, 깊은샘, 1999; 박태상, 북한문학의동향, 깊은샘, 2002; 신형기 오성호, 북한문학사, 평민사, 2000 등이있으며, 북한문학연구를대상으로한연구로는홍창수, 남한문학사서술양상과북한문학연구동향, 최동호편 남북한현대문학사, 1995, 나남출판 ; 박태상, 북한문학연구의현황과과제, 박태상, 북한문학의현상, 깊은샘, 1999; 박상천, 북한문학연구의경과, 민족학연구 4 집, 한국민족학회, 2000. 2; 김성수, 북한문학연구의현황과과제, 한국예술종합학교논문집 3 집, 한국예술종합학교, 2000. 12 등이있다.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3 것이다. 이른바내재적접근법이라고할수있다. 둘째, 일정한작품에초점을맞추는경우이다. 북한문학이갖는문학외적요인보다는문학작품자체의미적특성을찾으려는경우이다. 셋째, 문학사의시각에서연속된관점, 예컨대근대의식의확장이라는논의와같이남북문학사의실제적통합을위한접근의경우이다. 남북한에공통으로접근할수있는원리를통하여접근하는경우이다. 각각의논의는남북문학사의통합논의에서남북한의별도의문학사, 작품중심의문학사, 사상이나정신사중심의문학사로전개될여지를보여준다. 다만이러한논의를구체적으로전개시킬수있는지속적이고실질적인노력이전개될때, 실질적인측면에서남북문학사서술의이론도발전할수있을것이다. 북한문학연구나접근을위한실질적인노력은어떻게이루어져야하는가. 북한문학연구는북한체제에대한이해가선행되어야하며, 다른하나는원작 ( 원자료 ) 에대한충실한접근을필요로한다. 북한체제를이해한다는것은북한정치를이해한다는것이다. 북한문학연구에서문학이라는경계나선을긋고접근한다면그자체로서한계를갖는다. 북한문학예술이선전선동의수단이라는것은비판의종착점이아니라북한문학연구의출발점이되어야한다. 북한문학이선전하려고하는것이무엇인가를이해하기위해서는정치적상황에대한이해가전제되어야한다. 2) 북한문학연구나통일문학에대한논의에서 1990년대이후특히김일성주석 ( 이하직책생략 ) 사망이후에대한논의가활발하지못한것도북한체제에대한분석이뒷받침되지못하기때문이다. 본연구에서도북한체제의정신구조로서문화적정체성형성과대내외적요소의변화와문학예술의변화상을고찰한다음북한의 우리식고전 에대한인식과접근태도를살피고자한다. 문화적정체성문제분석은북한체제의특성상정치의변화가어느한분야에적용되는문제가아니기때문이다. 고전문학을대상으로한것은남북문학 2) 북한에서문화는본질적으로정치적특성, 사상적특성을지니고있다. 문화는민족을특징짓는중요한표징으로서민족의발전에서커다란역할을하고있다. 문화는사람들을힘있고문명한존재로키워주는사회적기능이며사람들을세계의지배자, 개조자로서의자질과능력을가지도록키워주는중요한수단이다 ( 현종호, 조선문화사 ( 고대중세편 ),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1990, 4 쪽 ).

4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의차이가정치적이질화에따라발생한문제로서반만년민족문화유산을공유한고전문학과는별개라는인식을바로잡고다양한측면에서북한문학에접근하기위한것이다. 남북한은고전문학의유산에대한분명한인식과접근태도의차이를보인다. 남측에서고전문학은 1900년대이전의문학으로규정하며, 현대문학의소재로재창작되고변용되고있다. 그러나이러한창작과변용은글쓰기방식이나해석의차이, 적극적인소재활용의측면에서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새로운창작이불가능한장르적생명이다한것으로평가한다. 반면북한에서는고전의범주를해방전까지로규정하고, 철저하게 우리식 화된고전문학을정통으로인식한다. 그러나북한에서고전문학이란고전그자체로존재하지않는다. 북한에서고전문학은우리가말하는시간의의미나가치의개념으로존재하지않는다. 현대인민의시각에맞는현재화된의미에서존재한다. 따라서고전은과거의작품이며현재의작품인셈이다. 이러한차이는고전에대한원형보존과의미분석을주로하는남측과달리전통문화유산에대한현대적의미에무게를두는접근태도의차이에서비롯된다. 고전소설에대한현대적해석과변용작업은남쪽에서도적지않게이루어졌으며, 이를통하여고전문학의민족적원형질과보편성을확인하지만그자체가고전소설원작또는원형을대치하는것은아니다. 반면북한에서고전문학은개인의창작이아닌당의공식적인입장으로반영된다. 즉고전작품에대한당의평가와해석이내려지고개작이되면이에따라서영화, 민족가극, 출판으로옮겨지고개작된새로운전형이완성되는것이다. 이를두고고전을소재로한개작이나변화로취급하여통일문학이나남북문학의차원이아닌개인적창작으로이해할수는없다. 그자체로서북한의공식적인입장이며, 문학의범주를넘어선국학분야와맞물려있기때문이다. 음악과비교한다면전통악기라고할때, 전통적인가야금이나해금이아닌 7음계연주가가능한개량된악기로존재한다. 남측과같이국악관현악이란존재는없이현대화된악기로운영되는조선국립교향악단이있을뿐이다. 악기와관현악배합에서그자체가개량된민족악기로구성되어있으며, 서양악기가종속적으로작용한다. 문학에서도고전이그대로존재하고별도로현대화된작품이존재하는이중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5 적개념, 국문학에서고전문학과현대문학으로구분되는문학의영역이아닌민족문학그자체로서존재한다. 또한고전의범주가남측과달리근대까지이어져있다. 항일무장혁명투쟁시기를고전의범주속에포함시키기위한조치의일환인것이다. 본연구의 2장에서정체성에대한논의를둔것은북한문화에대한인식이필요하기때문이다. Ⅱ. 북한문화의정체성과변화요인 북한문학을이해하는데있어정치인식을가져야하는것은두가지이다. 하나는북한문학예술이정치적인문제로부터출발하기때문이며, 다른하나는정치체제의변화가곧문학예술의변화시키는직접적인요인으로작용하기때문이다. 국가차원의문화의식은文 史 哲을통해형성된다고할때, 북한의그중심에수령이있다. 文은문학예술로서사회의식의예술적구현이며, 史는역사적정통성에대한문제이고, 철학은가치판단의준거이다. 북한의경우이한가운데수령이존재한다. 수령이모든인식의중심에서는것은수령이단순한최고지도자이기때문이아니라노동계급의앞날을이끌어주는탁월한사상을창시한존재이기때문이다. 3) 3) 김정일, 주체사상에대하여 - 위대한수령김일성동지탄생 70 돐기념전국주체사상토론회에보낸론문, 1982 년 3 월 31 일 : 로동계급의혁명사상은탁월한수령들에의하여창시됩니다. 백수십년의공산주의운동력사는로동계급의수령들이혁명사상을창시하고발전시켜온력사이며그것이구현되여세계를변혁시켜온력사라고말할수있습니다. 19 세기중엽에맑스와엥겔스는맑스주의를내놓음으로써투쟁무대에등장한로동계급의력사적사명과해방의앞길을밝혀주고자본을반대하는투쟁을추동하였으며국제공산주의운동의시원을열어놓았습니다. 레닌은자본주의가제국주의단계에로넘어간새로운력사적조건에맞게맑스주의를발전시켜레닌주의를내놓음으로써로동계급과인민들을제국주의의아성을짓부시고자유와해방을이룩하기위한투쟁에로고무하였으며자본주의로부터사회주의에로이행하는시초를마련하였습니다. 수령님께서는억압받고천대받던인민대중이자기운명의주인으로등장하는새로운시대의요구를깊이통찰하시고위대한주체사상을창시하심으로써자주성을위한인민대중의투쟁을새로운높은단계에로발전시키시였으며인류력사발전의새시대, 주체시대

6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북한의문학예술은수령의정치적아름다움과인간적풍모를표현하기위하여존재한다. 이것이혁명문예이다. 북한의역사가곧수령의역사이다. 타도제국주의동맹 건설로부터시작된역사가사회주의조선의출발이었으며, 사회주의조선을건국한시조이다. 4) 북한의역사는사회주의조선의건국과정을설명하고뒷받침하는것에초점을둔다. 이것이혁명역사이다. 인간으로서삶의문제나생활의문제가발생하였을때는수령의말씀에따라살아가면된다. 수령을위하여존재하고수령을위하여행동하는것이가장올바른가치이며, 삶의표본이다. 선전선동으로서문학예술은역사와철학에서말하는바를인민에게올바르게알려나가야한다는것을기본사명으로한다. 북한문학연구에있어정치사상의변화와배경을알아야하는다른이유는북한문학이상황변화에대응하여왔기때문이다. 북한의문화가정치사회체제와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는점에서북한의현실을반영하는동시에변화방향을유추할수있다. 북한체제의주요한변혁기마다문화체제의성격도변화되어왔으며, 사회주의체제의특성상정치사회화의매체로서기능하는문화체제에는새로운정책방향이즉각적으로반영되었다. 5) 북한문학에영향을미치는요인은크게대외적인요소, 대내적인요소로구분된다. 대외적인요소로는국제관계, 주로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등과의관계와남북관계로구분할수있다. 대내적으로는정치담당층의변화와사회구성원으로구분할수있다. 이요소가운데하나라도관계가변화되면작품으로반영된다. 첫째, 대외적인요인으로서대외관계의변화이다. 긍정적인방향이면화해적인작품을부정적방향이면반국가적작품이나타난다. 최근에는미국과의관계가중요한영향을미치고있다. 북미관계의악화에따라반미감정을표현할 를개척하시였습니다. 4)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사회주의헌법 -1998 년 9 월 5 일최고인민회의제 10 기 1 차회의에서채택 : 서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위대한수령김일성동지의사상과령도를구현한주체의사회주의조국이다. 위대한수령김일성동지는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창건자이시며사회주의조선의시조이시다. 5) 이우영 임순희 전영선, 최근북한에서나타나고있는대중문화의다양화실상및전개방향, 통일연구원, 2003. 9, 1 쪽.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7 수있는작품이부각되었다. 특히 2001 년공동사설을통해가요 < 어디에계십 니까그리운장군님 > 이강조되었던것도이노래가갖고있는상징성때문이 다. 가요 < 어디에계십니까그리운장군님 > 은혁명가극 < 당의참된딸 > 의주 제가이다. 혁명가극 < 당의참된딸 > 은북한문학예술의가장큰성과로꼽히 는 3 대혁명가극 6) 가운데유일하게 6 25 를배경으로한작품으로 1971 년조 선인민군협주단에의해창작, 공연되었다. 이른바 조국을수호하기위한제국 주의와의판가리싸움 으로불리는 6 25 를소재로하였기에북한인민들에게 직접적으로반미감정을나타낼수있으며, 인민들도쉽게공감할수있는작 품이다. 또한선군시대에맞게조선인민군협주단의대표작품상징성, 김정일 국방위원장 ( 이하직책생략 ) 이직접작사 작곡한작품이라는점, 갖은고난과 시련을뚫고자신에게맡겨진임무를끝까지수행하다장렬한최후를맞이하면서수령을믿고따른다는내용이현재상황과부합되기때문이다. 이러한점으로 < 당의참된딸 > 은 총대가극 이라고불린다. 문학에서도같은맥락으로정치적어려웠던 1990년대이후발표된작품가운데서동지와함께한다는 동지애문학작품 을별도로선정하였다. 동지애작품이란 수령, 당, 대중의일심단결의사회정치적생명체를형상 함에있어서동지애를 유일무이한형상원천 으로 작품의종자와문제제기, 인간관계설정과이야기줄거리조직등형상과정의모든요소를조건짓고발전시켜나가는근본담보이며, 주체문학건설의기본 으로강조하였다. 7) 이러한동지애주제의성과작으로는성과작으로 < 영원한우리수령김일성동지 >, < 영원하라동지애의력사여 >, < 조국이여청년들을자랑하라 > 등의시와장편소설 < 열망 > 등이꼽히고있다. 둘째, 대외적인요인으로서남북관계의변화이다. 2000년 6 15공동선언이후남북관계의변화에따라서남한을소재로한작품이과거부정적인내용이많았던것에서통일을강조하는것으로바뀐것이남북관계의변화에따른주제의변화라고할수있다. < 통일돈돌라리 >, < 통일경축의아리랑 > 등의통일 6) 3 대혁명가극은북한의혁명가극가운데가장뛰어나다고평가되는혁명가극 < 피바다 >, < 꽃파는처녀 >, < 당의참된딸 >. 이외에도 < 밀림아이야기하라 >, < 금강산의노래 > 를포함하여 5 대혁명가극이라고도한다. 7) < 동지애문학작품 >, 조선문학, 2001 년 7 월참고.

8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을강조한가요가 2000년이후등장한것이구체적사례들이다. 셋째, 대내적인요인으로서지도부의변화이다. 앞서언급한수령관에서김일성의사망은수령관의개념변화를동반한다. 수령이라는개념이김일성생존시에는수령 = 김일성이었다는데에는이론의여지가없었기에수령의존재나개념에대한아무런문제가없었다. 그러나김일성의사망은김일성중심의수령관의수정이필요하게되었고, 수령이라는존재를대치해야할대상이필요하게되었다. 그러나김일성중심의유일사상체계는김정일의주도로체계화되었고, 김정일은자신이후계자가된것에대해김일성의아들이었기때문이아니라수령의자질과능력을갖춘인물이라는점을강조했었다. 이러한논리는김일성의후계자로서입지를강화하는데는유효하게작용하였지만더이상후계자의입장이아닌상황에서는지도자로서새로운능력을보여주어야하는입장에서게된것이다. 1990년대들면서민족문화의범주에김일성의혁명적문화예술을편입시킴으로써민족정통성에가계의정통성을부여하기시작하였고, 김일성의사망이후 3년상을치루기까지수령의절대적권위를인정하는것으로써정권의정통성을세워나갔다. 수령의상징적가치를극단적으로높임으로써그후계자인자신의권위를보장받았다. 후계자에대한도전은곧김일성에대한도전으로등가화하였다. 구체적으로는김일성의정치적직위였던 주석 직을누구도넘볼수없게영구폐지시켰고, 주체연호와태양절제정, 김일성영생탑건립, 국제김일성상제정등의사업을통해김일성을전면에내세우면서 김일성 = 민족 이라는등식을구체화시켜나갔다. 1997년 7월 28일에는사회과학원에서개최된 언어학학술발표회 에서현재북한에서사용하는언어를 김일성민족의민족어 로규정하고, 언어예절교양사업을강화할것을다짐하기도하는등 김일성민족 ( 태양민족 ) 이라는우월적선민사상을고취시키면서수령에대한충효심을강화시켰다. 김일성을새로운국가 사회주의조선 의건국시조로높이면서김정일은건국이념을받아들여민족을부흥시킨인물, 민족중흥 ( 부흥 ), 통일 이라는이미지를형성하게된것이다. 민족 을매개로절대적권위의유지와차별화를꾀하여나갔다. 김일성사망이후등장한 태양민족 이라는개념도유사성이발견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9 된다. 김일성생존시에 태양 은절대성과유일성이핵심으로서, 태양상 의반영 이예술의중요한목적가운데하나였다. 이태양의개념이김정일시대에이 르면서절대의권위속에김정일과김일성을병칭하는개념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또한 선군 으로시작되는새로운개념의등장역시김정일시대를지칭하는용어로개념이정립되고있다. 문학분야에서는 1994년김일성의사망이후의문학을 선군혁명문학 이라는용어로설명하면서이전의 혁명문학 과는일정한차별성을부여하기시작하였다. 선군혁명문학 이란김정일의 선군정치 에서비롯된것으로서김만영의서사시 < 수령님은영원히우리와함께계시네 >, 소설 < 백금산 > 등이대표작품이다. 이들작품에대해 선군혁명문학 으로명명하여 혁명문학 과구분한것은항일무장혁명투쟁에중심을둔김일성의 혁명문학 과는차별되는김정일시대의특징, 김정일을중심으로한문학을의미하기위한조치의일환이었다. 2002년에공연되었던대집단체조와예술공연 아리랑 이바로이러한정치적전환점에서민족사의고난을주제로한작품을통하여김일성시대에서김정일시대로넘어가는과정을상징적으로나타낸작품들이다. 넷째, 대내적인요인으로서사회구성원의변화이다. 최근북한사회의변화에대한논쟁이일고있는부분이기도한다. 혁명세대의퇴조와함께전후세대의등장, 특히 1990년대경제난시대를지나면서청년층으로성장한 새세대 의출현은기존의가치관과는차별되는특성들을보여주고있다. 만성적경제난과사회통제구조의이완속에서사적경제영역이확대되면서집단주의보다는상대적으로개인주의가강하며, 대의명분보다는실리적인경향이강한특성을보여준다. 고난의행군시기를지나면서실질적으로당의통제력이약화된새세대들에게는혁명의당위성과조직에대한충성의문화로는접근의한계를보일수밖에없었다. 이러한변화에대해서두가지방식으로대응하였다. 하나는변화된시대상을반영하면서허용가능한범위안에서대중문화 8) 의 8) 대중문화를논의할때의 대중성 과북한문학예술의창작원리로서 인민성 은기본개념에서차이가있다. 상업예술이성립할수없다는점에서 대중문화 라는용어를사용할수는없다. 그러나대중취향이라는의미에서는 인민성 과일정부분유사성을찾을수있다. 인민성이란사회주의문학예술은공산주의를완성하

10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내용을다양화하고생활문화의폭을넓히는것이었다. 2002년에방송된맞벌이부부의갈등과남성의권위적태도를비판하면서남녀평등을강조한 < 엄마를깨우지마라 >, 북한에서부부간의갈등과이혼을소재로한작품으로는 2001년 10월조선중앙텔레비전이방영한 < 가정 >, 옥류관총각요리사무한기와처녀빙상무용수 ( 아이스댄서 ) 인류순애의사랑을소재로 2001년제작되어큰인기를모았던드라마 < 옥류풍경 > 등의드라마나일상생활을소재로한 경희극, 생활가요등이이러한세태를반영한것이다. 또한전자오락에대한장려, 바둑이나낚시등의장려, 요리사협회, 우표애호가동맹, 프로권투협회, 요술협회등의결성이나활동을통하여다양한취미생활을장려를통하여생활문화를다양화하고있다. 한편으로청년들의도덕적해이와기강확립을위한정책의추진이다. 청년을비롯한북한인민들의도덕성고취와 혁명의수뇌부결사옹위 로표현되는지도자에대한충성심을강조하고있다. 청년들을대상으로발행되는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기관지 청년전위 같은매체를통하여 공산주의적기풍 을강조하는한편으로 1970년대불려지거나공연되었던 수령옹위 주제작품을다시방영하는것으로서정신적인무장을강조하고있다. 9) 는데이해관계를가진인민대중의이익을반영하고인민들에게복무해야한다는원칙이다. 인민의입장에서인민의이해관계에따라인민의해방과행복한미래의건설에복무하는것을뜻한다. 이를위하여문학예술작품은인민의이해관계를객관적으로반영하여야하며인민대중이알수있는형식과내용에인민이소망하는바를담아야한다. 이런점에서인민성은예술의본질로서당성및노동계급성과연관되어있으며, 인민대중에게쉽게이해되고감동되는작품을만들어야한다는원칙으로서통속예술론이나군중예술론을정립하는근거가된다. 보천보전악단의음반에서 대중가요 라는용어가사용되고있지만일상적으로적립된용어는아니다. 9) 이에대해서는한국문화정책개발원, 90 년대북한문화예술계의정책적변화양상과향후남북문화교류방안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8. 12), 임순희, 북한의대중문화실태와변화전망 ( 통일연구원, 2000), 이우영 임순희 전영선, 최근북한에서나타나고있는대중문화의다양화실상및전개방향 ( 통일연구원, 2003. 9) 참고.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11 Ⅲ. 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을위한민족문화유산수용 1. 북한문화정책의목표로서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북한문화예술정책의기본은 혁명적문학예술의전통을옹호, 고수하고계승 발전시켜나가는것 에있다. 혁명예술을옹호하는것은혁명예술이 근로인민대중에게생활의참된보람을안겨주고그들을새생활창조를위한투쟁에로힘있게불러일으키는예술 이기때문이다. 10) 인민대중에게생활의보람을일으키기위해서는인민대중의이익과정서에맞아야하는데, 인민대중의정서에가장잘맞는문화가바로민족문화라는것이다. 다만민족문화는정서적으로는잘맞지만내용이인민대중이주인인주체시대와는맞지않기에민족적형식을빌어사회주의적내용을담아내는것이다. 문화건설과혁명의모든과정이민족을기본단위로이루어지기에민족문화건설은북한문화정책의최대목표가되고있다. 그러나북한의고전문학이강조되기시작한것은북한정권수립기부터시작된것은아니었다. 고전의개념과가치평가역시정치적맥락에따라평가가달라지면서이루어졌다. 그결정적인고리는 1980년대중반이후등장하여강조되고있는 조선민족제일주의 였다. 조선민족제일주의는민족문화를체제의수호논리로확대시켜가기위한과정의일환이었다. 즉중국과소련의개혁개방정책과동구의민주화는사회주의체제를고리로한국제사회의대북한우호세력의약화를초래하였고, 대외의존적경제구조는북한경제의급격한몰락과함께회복불능의상황에이르렀다. 11) 이러한상황속에서민족의전면에내세우면서사회주의조선과여타사회주의국가의차별성을강조하였다. 즉북한은백전백승의혁명의지도자인수령을모시고있으므로사회주의건설에서승리할수있는선민의식을강조하였다. 문화적으로는민족문화의우수성을강조하면서대외적문화개방에대한 10) 전영선, 북한의예술관과남북문화이질감극복방안, 서울평양학회보 1 집 2 호, 서울평양학회, 2002. 12, 4 쪽. 11) 전영선, 북한의조선민족제일주의와민족문예정책, 통일논총 17 호, 숙명여자대학교통일문제연구소, 1999 참조.

12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대응논리를만들어나갔다. 문화의세계주의나보편성을강조하는것은제국주의자들이 다른나라들에대한사상문화적침투를통하여인민들을사상적으로병들게하고그나라들을내부로부터와해시켜저들의지배와통제밑에얽어매려 12) 는책동의일환으로규정하고, 민족우월주의를외부사상의유입이나외부와타협하려는수정주의를배격하고선민의식을통한체제수호논리로서강조되었다. 이러한상황하에서 우리식 화된민족문학전통은기본적으로혁명성과민족성을기본축으로성립될수밖에없었고, 고전문학에대한해석도이기본틀에서벗어날수없었다. 북한에서고전은주체의시대혁명과교양에기여할수있도록주체문예이론에따라개작된형태로존재한다. 문학예술은역사발전의주체이며, 사회발전의동력인인민대중에의하여창조되고그들의생활감정을반영한 인민적이며혁명문화건설에필요한 것이야하는데, 착취사회나자본주의사회는그렇지못하다는것이다. 착취사회나자본주의사회의문화예술은인민의창조적노동과지혜, 기술에의해창조되기는하지만전적으로인민의요구와지향에맞게창조된것은아니었다. 착취사회가철두철미하게반인민적인사회인만큼이를반영한문화유산도반인민적인성격이었다는것이다. 고전문학이의미있는것도당대사회의계급적모순을보여줌으로써인민들의계급적각성에기여할수있기때문이다. 당대사회의모순을보여주고, 인민의교양에이바지할수있도록한다는원칙에따라서고전문학은당에서정한몇가지원칙과기준에의하여현대적인의미를부여받고현시대인민교양에도움이되도록개작된, 현대화된고전문학, 개량된형태로존재하는것이다. 과거의것그대로존재하지않고현재의의미, 현대화된의미로존재하는것은역사발전의합법칙성때문이다. 북한의관점에따르면문화는어느계급의이익을반영하느냐에따라서필연적으로계급성을지니게된다. 착취사회나자본주의사회의문화예술이인민의창조적노동과지혜, 기술에의해창조되기는하였지만전적으로인민의요구와지향에맞게창조된것이아니었다. 착취사 12) 제국주의의사상문화적침투를배격하자, 노동신문 근로자공동논설, 1999. 6. 1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13 회가철두철미하게반인민적인사회였던만큼이를반영한문화유산도반인민적성격을갖지않을수없다는것이다. 13) 따라서과거의문화유산은아무리훌륭한것이라하여도일정한한계를가질수밖에없고, 오늘날인민의교양에도움이되기위해서는일정한한계를극복한개작된형태로존재해야만한다. 민족적정서와형식에바탕을둔사회주의문화건설 이라는문화정책은북한정권수립기부터시작되어현재까지지속되고있는절대원칙이다. 김정일은 민족문화유산을시대의요구에맞게비판적으로계승하여사회주의적문학예술을민족적바탕에서발전시키며사회주의적내용과민족적형식을옳게결합시키는것을문예정책에서중요한원칙의하나로내세우고있다 14) 는점을여러차례에걸쳐강조하였으며, 헌법을통해국가정책이기본방향으로규정하고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사회주의근로자들을위하여복무하는참다운인민적이며혁명적인문화를건설한다. 국가는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에서제국주의의문화적침투와복고주의적경향을반대하며민족문화유산을보호하고사회주의현실에맞게계승발전시킨다 15) 이러한일련의정책과정의핵심은민족적정통성과혁명적정통성의일체화이다. 북한의고전문학자들은혁명역사의민족사적정통성확보를위하여고전의개념과범주를김일성의항일무장혁명투쟁시기까지로규정한다. 북한의견해에따르면 주체문학론 에서고전문학의범위를일제식민지통치시기까지포함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지난시기학계에서는 20세기초엽의문학을근대문학을취급하고그외의고전문학유산을도외시하였으며, 일제식민통치시기에는현대문학작품만창작된것으로파악하였다는것은잘못이라는것이다. 고전문학의하한선에대한문제에대해 주체문학론 에서바로잡게됨으로써, 다시말해 고전문학유산에근대시기와그이후시기에고전문학창작기법으로 13) 전영선, 북한의민족문화정책기본과사적흐름, 한국문화연구 6 집, 경희대학교민속학연구소, 2002, 149 쪽. 14) 김정일, 주체사상에대하여, 1982. 3. 31. 15) 1998 년 9 월 5 일개정된헌법제 41 조.

14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쓰여진문학유산까지포함 시킴으로써 민족문화유산을하나라도더찾아내여풍부히할수있는가장중요한길을열 16) 게되었다는것이다. 고전문학 이라는용어대신에 고전문학유산 이라는용어를사용하며, 고전문학을창작기법의측면에서접근하여고전의시기를근대이후로까지적용한것이다. 고전문학의개념이달라지면서 1920,30년대항일무장혁명투쟁시기에창작된작품들도고전의범주에들게되었다. 조선구전문학개요 에 항일혁명편 이별도의장으로설정되었으며, 항일혁명투쟁시기의구전문학에대해 김일성동지를형상한백두산의태양전설과공산주의의태양이신친애하는지도자김정일동지를형상한백두광명전설을비롯한혁명설화와인민송가, 혁명적인군중놀이와인민가요들로풍부화된새로운력사적시기의구전문학 으로정리하면서전통민요와설화의범주에혁명설화, 혁명적가요의용어를통하여항일무장혁명투쟁의역사성을강조하고있다. 17) 고전의개념과시대구분은김일성과김정일의지침에의한것이다. 고전문학이현대문학 ( 공산주의적문학 ) 건설에미치는중요한역할문제는 수령김일성동지와친애하는지도자김정일동지 에의하여해명을보게되었다는것이다. 즉우리인민들은과거계급사회에서어렵게살아왔지만미래에대한낙관적인희망을갖고살아왔고, 이러한인민들의사상적입장과낭만적인지향으로문학예술에서어둡고무거운것이아니라밝고경쾌한색조와선율, 미적정서를불러일으키는형식을창조하였고, 이것이부단히발전되어우수한민족적형식을이루었는데, 김일성과김정일에의해옳게살리게되었다는것이다. 형식적측면에서민족적특성은아름답고유순한민요조의노래, 우아하고점잖고기백있는춤가락, 섬세하고힘있고아름답고고상한조선화의필법등을특징으로꼽는다. 소설문학에서는흐리멍텅하지않는인간관계와사건조직이명백한고전소설의구성수법이며, 소설의주인공이아름답고고상한성품을체현시킨인물이라는점이특징으로지적하는것들이다. 전통적으로우리민족의소설에서주인공은고상한인품의인물로설정되었으며, 사건의전개역시 16) 리창유, 우리식문학건설에서고전문학이노는중요역할, 조선고전문학연구 1,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3. 5, 3 쪽. 17) 이에대해서는 조선구전문학개요 ( 사회과학출판사, 1994. 6) 참조.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15 시간의순서에따라서발단 - 전개 - 위기 - 결말에이르는순차적인구조로 이루어졌으며, 낭만적미래관을갖고있기에주인공의생활을비극적으로끝내 지않고반드시결말에이르러성공하는모습을그렸다는것이다. 우리식문학에서는주인공들의생활이비극적으로처리되는것을찾아보기어렵다. 우리인민은예로부터작품에서긍정적인물들의리상적인생활을찬미하였으며그들의운명선을비극적으로처리하지않고반드시행보을성취하는것으로이야기의끝을맺는형상방법을썼다. ( ) 우리인민의이랑만적지향은선을긍정하고인간의선량한량심을그무엇보다소중히여기는미덕으로부터출발한것이다 18) 이러한 우리식 소설의특징은엽기적인사건, 복잡한갈등관계, 삼각연애, 비극적인간관계와결말의구조, 비순차적구조를특징으로하는서구의소설과는다른민족적특성으로평가한다. 민족적특성을살리는것이중요한이유는오랜세월을거치면서형성된고유한민족적특성을그려나가는것이민족예술을발전시키는것이고세계문학예술발전에이바지하는것이기때문이다. 매개민족마다에는오랜력사과정을거치면서형성되고공고화된고유한민족적특성이있다. 생할을현실그대로진실하게반영할것을요구하는문학예술에는민족적특성이반영되기마련이다. 매개나라문학예술은민족적특성이반영됨으로써그에고유한민족성과독자성을가지고창조발전되면서세계문학예술에실질적으로이바지한다. 문학예술에서민족적특성을반영하는문제는문학예술의내용과형식전반에서민족의고유한생활감정과정서, 생활내용을반영하는문제, 문학예술의민족적성격을뚜렷이살려나가는문제이다. 19) 북한에서감정, 정서적측면의민족적특성으로지적한것은다음과같다. 첫째, 향토를사랑하고나라를사랑하는애국주의정신이강하며, 외래침략자들을물리치는싸움에서용맹스럽다는것이다. 고전소설가운데 < 임진록 >, < 박씨부인전 >, < 림경업전 >, < 달천몽류록 > 등의작품들이 반침략적애국투쟁을 18) 리창유, 우리식문화건설에서고전문학이노는중요한역할, 조선고전문학연구 Ⅰ,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3, 15-16 쪽. 19) 안희열, 문학예술의종류와형태,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6, 19 쪽.

16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주제로하고있으며, 그간고한투쟁속에서민족적및계급적으로각성된인민들의미학적요구를반영하면서발전하였던만큼애국심은이들작품들의주체사상적내용을관통하는기본지향을이루고있다 20) 고평가한다. 1990년대이후북한문학예술계의새로운주제로떠오른 향토애가곧조국애 역시민족적정서를반영하면서주체시대에맞는주제로평가되고있는것도같은맥락이다. 둘째, 진리에대한탐구심이크고정의를사랑하는마음이강하며자기희생적인고상한도덕적품성을가장훌륭한미덕으로알고살아왔다는것이다. 따라서문학예술작품이유순하고도덕적이라는것이다. 고전소설을비롯한 소설문학이창조한주인공의성격은전통적으로형성되고공고화된우리민족의아름답고고상한성품을그대로체현시킨것 21) 으로평가한다. 셋째, 우리인민은노동을사랑할뿐만아니라풍부한예술적재능을가지고있었기에이를바탕으로한다양한예술형식을발전시켜나갔다는것이다. 구체적으로민족적정서가반영된예로는유순하고밝고명랑한민요에표현된조선식장단과리듬, 아름답고율동적인춤가락, 연하고선명한색깔을좋아하는미감, 작품의양상에서무거운것보다가벼운것을좋아하는민족적관습을꼽고있다. 이러한정서를바탕으로하여현대적감각에맞게발전시킨것이오늘날북한의민족예술이되고있다. 음악에서는민요의리듬을반영한민요와 우리식전자음악, 미술의조선화, 조선보석화, 조선수예, 민속무용, 민족교예등이민족적정서를바탕으로한민족예술의성과로평가되고있다. 이러한경향은 2000년이후체제우월의논리에서북한체제계승의정당논리로더욱강조되고있다. 2002년공연된 대집단체조와예술공연 < 아리랑 > 은연인원 10만명이참여하는대규모공연으로서 신민요군가운데서도일제의조선강점시기암울한생활감정이반영 된민요 < 아리랑 > 을 상 ( 모델 ) 으로한것이다. 이외가요 < 강성부흥아리랑 >, < 통일경축의아리랑 >, < 통일돈돌라리 >, 대형조선화 < 아리랑 > 등의작품을통해민족적정통성을강조하고있다. 이과정을통해김일성은 사회주의조선의건국, 김정일은 사회주의조선의부 20) 김하명, 조선문학사 (17 세기 ), 사회과학출판사, 1992, 163 쪽. 21) 안희열, 문학예술의종류와형태,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6, 21 쪽.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17 흥 으로위상을정립하면서사회주의조선의혁명완성이라는체제계승의논리 를만들어갔다. 22) 2. 북한의고전문학평가와수용원칙김일성은과거의유산이혁명적인것이되지못하고봉건적이며, 자본주의적인요소가있다고하여서부정적으로보는것은허무주의이므로, 그렇게보지말고민족문화유산가운데서진보적이며인민적인것을비판적으로계승, 발전시켜야한다는것을강조하였다. 23) 사회주의민족문학예술은지난날의문학예술가운데서낡고반동적인것을버리고진보적이며인민적인것을시대의요구와계급적성격에맞게계승발전시키는토대위에서건설하고발전시켜나갈수있다. 이것은사회주의민족발전의합법칙적과정이다 24) 북한에서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을위해서필요한고전문학, 민족문화를수용하는입장은복고주의와허무주의를지양하고 진보적이고인민적인작품 을계승, 발전시키는것이다. 복고주의란 지난날의것을무조건되살리고찬미하는반동적인사상조류 이며, 민족허무주의는 우수한민족문화유산과전통을무시하고부정하는경향 을의미한다. 복고주의와허무주의에대한기준은민족문화건설에이바지하였느냐는점으로상황에따라달라진다. 결론적으로복고주의와허무주의는민족문화유산을대하는일정한경향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북한문화정책의목표로서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에맞는문화유산을선별적으로수용하기위한것이며, 나아가정치투쟁에서상대를비난하기위한논리였다. 북한에서 1952년부터 1960년대까지를 교조주의, 허무주의, 복고주의척결과주체확립이강조되던시기 로평가하는것도 허무주의 나 복고주의 가 22) 전영선, 북한의대집단체조와예술공연 아리랑 의정치사회적 문학예술적의미, 중소연구 26 권 2 호, 한양대아태지역연구센터, 2002 참조. 23) 김일성, 민족문화유산계승에서나서는몇가지문제에대하여, 1970 년 2 월 17 일. 24) 김정일, 민족문화유산을옳은관점과입장을가지고바로평가처리할데대하여, 1970 년 3 월 4 일.

18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유일사상체계형성을위한반대파제거의명분이었음을확인할수있다. 민족문학유산에대한해석과주해작업은해방직후부터시작되었다. 김일성의교시에따라서해방직후부터 1960년대까지는고전의주해작업을중심으로진행되었던고전문학의현대화작업은새로운계기를맞게되었고, 현대화의기본방향과윤색작업을거쳐 1980년대고전문학을비롯한민족문화유산은조선민족제일주의는 사회주의제도를내부적으로와해시키려는제국주의자들의책동 을막고인민들의자긍심을높이는교양기능이한층강조되면서 25) 혁명가극을비롯한영화등의예술장르로확대되었다. 북한에서가장많이, 가장다양하게현대화한작품은 < 춘향전 > 이다. 1980년조선예술영화촬영소에서창작한예술영화 < 춘향전 > 은북한최고의영화문학작가로평가받는백인준의시나리오에최고연출가로평가받는유원준이연출한작품으로 1980년대고전의현대화작업이본격적으로시작되었음을알리는신호탄이되었다. 1989년에발표된민족가극 < 춘향전 > 은북한의가장대표적인예술양식인혁명가극과는차별화된민족가극이라는새로운형식의기원이되었다. 26) < 춘향전 > 이처음부터긍정적인평가를받았던것은아니었다. < 춘향전 > 의 25) 김정일, 주체문학론, 김정일선집, 로동당출판사, 1997, 326-327쪽 : 우리의문학은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높이발양시키는데적극기여해야한다. 문학이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발양시키는데이바지하는것은그사상교양적기능을높이는데중요한의의를가진다. 문학은조선민족의위대성을실감있게형상화하여우리인민으로하여금조선사람으로태어난긍지와자부심, 자기민족의훌륭한창조물과자기민족의힘과지혜에대한긍지와믿음, 민족의장래에대한굳은확신을가지고혁명투쟁과건설사업을더잘해나가도록하여야한다.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으로교양하는것은오늘제국주의자들이사회주의제도를내부로부터와해시키려고더욱악랄하게책동하며사회주의를건설하던일부나라들에서혁명에대한신심을잃고사회주의를자본주의로되돌려세우고있는조건에서더욱절실하게제기된다.( ) 달리말하여우리민족은인류력사상처음으로자주시대의지도자상인위대한주체사상을가지고있는민족이며한세대에두제국주의를타승한영광스러운혁명전통을가지고있는민족이며반만면의오랜력사와찬란한문화를가진슬기로운민족이라는것을생동하게밝혀내야한다. 26) 이에대해서는전영선, 고전소설의역사적전개와남북한의 춘향전, 문학마을사, 2003 참고.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19 한계를분명히하였다. 춘향전 에대하여말한다면이작품은봉건사회에서량반과상민사이의신분적불평등을비판하고남녀청년들이재산과신분의차이에관계없이서로사랑할수있고같이살수있다는것을보여준것만큼그당시에는물론진보적인것이였습니다. 그러나이작품에서량반계급의신분적차별을반대하는사람자체가다름아닌량반의아들이며이작품에그려진인간들의정신세계는우리시대청년들의정신세계와는너무나도거리가먼것입니다. 27) < 춘향전 > 을비롯하여고전소설에대한부정적인식은기본적으로역사발전의합법칙성에의한것이었다. 즉역사는발전적으로진행된다는역사관에기초하여과거의것은아무리훌륭한것이라고하여도시대적한계때문에어쩔수없는한계가있다는것이었다. 이러한비판은고전소설을포함한민족문학전반에걸친것이었다. 문제의핵심은고전문학의한계를어떻게극복하여오늘날인민들의교양에이바지하도록하느냐에있었다. 따라서고전문학에대한비판은곧그대로고전문학에대한개작과현대화의방향과관련된다고할수있다. 고전문학에대한비판은네가지측면이었다. 첫째, 계급성의문제이다. 문학예술은계급성을반영해야하는데, 착취와피착취의대립이분명하게드러나야하는데그렇지못하며, 일부모순을각성한인물들도그들자신이속한계급적한계로인해피착취계급의입장을정확하게대변하지못했다는것이다. 둘째, 과학성의문제이다. 특히고전소설은유교나불교, 도교등종교적색채가강하며, 점 꿈해몽, 제사등이자주등장하는데, 이는비과학적이라는것이다. 셋째, 상투적구조의문제이다. 고전소설의서두와결말은가계내력과후일담으로공식화된구조로되어있는데, 이것이개성적이지못하다는것이다. 특히결말에서당대사회의현실을제대로반영하지못하고낭만적으로끝내는것은중세기적사고를되풀이한다는것이다. 문학예술작품에서나관적전망을제시하는것은노동계급의승리에대한확신을심어는문제로당연하게인식 27) 김정일, 교육사업에서사회주의교육학의원리를철저히구현할데대하여 - 전국교원대회에서한연설, 1971 년 12 월 27 일.

20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한다. 또한 해피엔딩 은현실을중요시하면서도미래를귀중히여기는민족적정서의반영으로평가한다. 그러나고전문학에서는이것이도식적이라는것이다. 훌륭한작품일수록창작당시인민들의지향과요구그리고그시대적조건을문학적으로반영하면서중세기적사고에반대하는선진적지향을보여주어야하는데, 고전소설에서는양반세계에대한지향과동경으로끝난다는것이다. 넷째, 비조선적이라는점이다. 대부분의고전소설이배경과등장인물에서중국을차용하고, 한문투와고사성어를인용한다는것이었다. 이러한부정적인평가를받았던고전소설은민족문화의중요성이강조되면서김정일이제시한민족문화유산수용원칙에따라선별적으로수용, 개작작업이진행되었다. 고전문학에대한수용의명분은 민족문화유산가운데서뒤떨어지고반동적인것을버리고진보적이고인민적인것을식별하여시대적미감과계급적요구에맞게비판적으로계승발전시키는것은주체적문학예술의사명으로부터출발하는합법칙적요구 라는것이었으며, 주체적문학예술의사명 이 인민대중을공산주의적으로교양하여주체위업수행에이바지 28) 하는것이므로이에맞추어 우리식고전문학 으로정립하기위한수용과개작작업이진행되었다. 북한의고전소설개작작업은앞서지적한한계를극복하고강화하는것이었다. 첫째, 진보적이고인민적인교양의강화이다. 인민들에게교양이되는주제를담은작품, 계급성을잘반영하면서봉건사회의모순을보여주는작품이다. < 춘향전 > 이높은평가를받는것도봉건사회의신분적제약에반대하는남녀간의사랑을통하여조선조봉건사회의부패상과관료들의전횡을폭로하고비판하고있기때문이다. 계급문제는개작과정을통하여가장많이강조된부분이다. 김정일은민족가극 < 춘향전 > 의창작지도에서 춘향과함께그의어머니인월매의형상적지위를바로정할것 을지시하면서혁명가의전형적어머니로부각되었다. 월매나방자, 향단은시종일관진지하며도덕적인인물로묘사되어있는반면, 이몽룡의어머니나관료들은부패한인물로설정되어있 28) 주체문학의새경지 - 친애하는지도자김정일동지의문학예술업적 4, 문예출판사, 1999, 280 쪽.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21 다. 뿐만아니라동네아낙이나농부들도적극적으로현실을비판하는등계급적측면이확연하게드러난다. 민족가극 < 심청전 > 에서도이러한원칙이적용되어가난한사람들이겪는불행이당대사회의현실임을보여주었으며, 오히려심청에대한장승상부인의동정을미화함으로써계급적성격을약화시켰다는지적을받기도하였다. 둘째, 애국사상을담은작품이다. 애국적사상의식은구체적으로외세침략에대해대응하는내용을담은작품이다. 북한에서는이를민족적성격의중요한특징으로규정한다. 영화 < 홍길동 > 에서일본과싸우는대목을설정한것이나 < 임진록 > 과 < 박씨부인전 > 을애국적진보적문학사조를반영하였다고평가하는것이나여성도나라를위해몸과마음을바쳐아름다운삶을일깨워주는작품으로평가하는것도이런이유이다. 반외세의전통은고전문학의현대화작품을통해서도확인된다. 특징적인것은북한에서현대화한고전소설의경우에는외세가일본으로설정되어있다는점이다. 대부분의고전소설에서오랑캐는북쪽지역의민족인말갈, 거란등으로설정되어있는반면일본을직접적인침략자로설정한작품이별로없는데비하여, < 홍길동 >, < 강릉처녀와평양젊은이 > 등의작품에서일본을침략자로설정하였다. 이기준에따라서군담소설을반침략적애국사상을담은작품으로평가되고있다. 셋째, 우리식작품이다. 우리식작품이란우리의말과글로창작된작품, 배경이우리나라인작품, 민족적정서를표현한작품이다. 판소리계소설이한문소설보다높은평가를받는이유도우리말로창작된작품이기때문이다. 북한에서는 1966년 5월김일성의교시이후말다듬기사업을전개하면서정치용어를제외한한자어사용을금지하고있으며, 남한에서주민등록에한자병기, 외래서사용을문화사대주의로비난하였던것도이와같은맥락이라고할수있다. 개작작업에서도한자어, 한시대신우리말을적극적으로활용하였다. Ⅳ. 결론

22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북한의문화정책은당의주도로이루어져왔으며, 시대에따라서상황에따라서그대응양식으로서변화되어왔다. 북한의고전문학은고전그자체의의미에대한분석에목적이있는것이아니라현재적의미, 즉현 ( 주체 ) 시대인민의교양에도움이되어야한다는의미가있다. 이원칙에따라서북한의고전은고전소설의문제점을고친 우리식 으로존재한다. 북한의고전문학개작은당의문예사상에입각하여시대의요구에맞게각색하여빈부의차이와신분적인귀천이존재하는낡은착취사회신분제도의모순과불합리성을보여주는것이었다. 아울러인민들의근로의식을표현하여노동의가치를부각시키는방향으로전개되었다. 특히계급문제의경우계급갈등을개인적차원으로국한하지않고사회전반의문제로확대하여하층민의인간미를강조하면서빈부귀천의신분적모순을분명하게드러냈다. 본연구는북한의고전문학이 우리식 고전문학으로존재하는배경으로서북한의문화정책과민족문화유산수용과창작의원칙을살펴보았다. 결론을대신하여북한의문학예술을이해하는과정에서가져야할인식으로서다음몇가지를제시하고자한다. 첫째, 남북문화의논의를위해서는개념과언어의동질성을확보해야한다. 남북한은동일한언어를사용하기에개념과범주가같은것으로인식하게된다. 그러나남북한은체제의차이만큼이나언어에서이질화되고있다. 6 15 남북공동성명 이후 자주 라는의미를두고논쟁이있었던것이그예라고할수있다. 또한같은용어라고하더라도시대의변화에따라서의미하는바가달라지는만큼용어의정확한의미와시대적의미를분명히해야한다. 둘째, 북한의정치사회적상황에대한이해가선행되어야한다. 문학이라는순수의입장에서접근한다면남북한의문학적동질성이나통일문학접근은어렵거나왜곡될수밖에없을것이다. 북한문학이선전선동의기능을포기하고순수한서정시나문학적작품을쓰지않을것이며, 설혹그러한경향의작품이몇편발견되었다고해서그작품을통일문학사의모자란부분을메우거나그것으로북한문학의변화를논할수있는문제가아니기때문이다. 셋째, 북한의문학은문학자체로이해하기보다는문화의개념으로접근해야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23 한다. 북한에서 文藝 는 文化藝術 이아닌 文學藝術 로문학이예술에선행한다. 문학이중심에놓이는것은모든작품은서사가있어야하기때문이다. 사회주의적사실주의창작원칙에따라현실을반영해야하고, 예술작품을통해인물의성격발달과정, 즉혁명가로서의식의발전과정을보여주어야하는데, 문학이바로이서사를만들어낸다. 문학을통해완성된서사를토대로장르별특성에맞추어형상화만하면된다. 문학이모든예술작품의토대가되는만큼문학자체의독립성보다는문화전반을포괄하는개념으로서폭넓게접근해야만한다. 넷째, 전통문화에대한인식이뒷받침되어야한다. 북한문화정책의목표가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이며, 실천방법으로서민족문화의형식속에사회주의적내용을담는것이다. 구체적인이념으로제기된것은 1980년대중반 우리 ( 조선 ) 민족제일주의 였다. 배타적민족주의를특징으로하는조선민족제일주의는김정일체제출범이후체제의당위성을옹호하는논리로발전하였다. 문화정책역시이에맞추어새로운형식으로서민족가극이만들어졌으며, 민족문화유산을현대화한다양한작품이창작되었다. 이과정을이해하기위해서는전통문화에대한이해가뒷받침되어야할것이다. 주제어 : 북한문학, 우리식고전, 주체문학, 혁명예술, 남북문화, 고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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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25 이우영 임순희 전영선, 최근북한에서나타나고있는대중문화의다양화실상및전개방향, 통일연구원, 2003. 9. 이형기 이상호, 북한의현대문학I, 고려원, 1990. 임순희, 북한의대중문화실태와변화전망, 통일연구원, 2000. 전영선, 북한의대집단체조와예술공연 아리랑 의정치사회적 문학예술적의미, 중소연구 26권2호, 한양대아태지역연구센터, 2002. 전영선, 북한의민족문화정책기본과사적흐름, 한국문화연구 6집, 경희대학교민속학연구소, 2002. 전영선, 북한의예술관과남북문화이질감극복방안, 서울평양학회보 1집2 호, 서울평양학회, 2002. 12. 전영선, 북한의조선민족제일주의와민족문예정책, 통일논총 17호, 숙명여자대학교통일문제연구소, 1999. 12. 전영선, 고전소설의역사적전개와남북한의 춘향전, 문학마을사, 2003. 최동호편, 남북한현대문학사, 나남출판, 1995. 현종호, 조선문화사 ( 고대중세편 ),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1990.

26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Abstract> The Identity of North Korean Culture and 'Our Way(woorishik)' of Classical Literature Jeon, Young-Sun Being formulated under the KWP(Korean Workers' Party)'s initiative, the cultural policy in North Korea has been changed in accordance with the times and specific situations. The classical literature in North Korea aims not to analyse the meanings of the classics themselves, but to find their practical applications, namely to meet a purpose of educating the people at the times of Juche. According to this rule, North Korean classics have been construed in 'our way,' which revises the problems of the classical novels. The adaptation of classical literature of North Korea has been based on the Party's literary ideology, having an intention to expose the contradictions and irrationality of the old exploitative hierarchy system and to emboss the values of labor by expressing the worker's consciousness. In case of the class issues, especially, it emphasizes the humanity of the lower class people and expressly discloses the contradictoriness of social stratification based on the economic wealth, by dealing with the issue of class conflicts at the level of the entire society rather than individuals. Observing the classic literature of North Korea exists in 'our way,' this study inquires into the cultural policies of North Korea and the principles of creation and acceptance of national cultural inheritance. This study also suggests the followings as important points to be attended to understand North Korea's literature and art. First, any discussions on the culture of South and North Koreas should be preceded by securing homogeneity of concept and language between the two. Second,

북한의사회주의적민족문화건설과 우리식 고전문학 27 studies on the literature and culture of North Korea should be based on understanding of socio-political situations in North Korea. Third, the North Korean literature should be understood as the fundamental rather than a sub-category of the North Korean culture. Fourth, studies on the classic literature of North Korea should be backed up by correct recognition of traditional culture. Key Words: North Korean literature, 'Our way' of classical literature, Revolutionary Art, North and South Korean culture, Classical lit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