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논총제52집 (2004), pp. 189~216 이성과관용정신 이성과관용정신 : 볼테르의 관용론 고찰 이동렬 ( 서울대학교불어불문학과 ) 1. 서론 볼테르의가장중요한면모, 가장본질적인면모, 또는가장영광스러운면모가무엇인가라는물음은어쩌면부질없는질문일지도모른다. 사상가, 철학자, 역사가, 문인, 투사등이 18세기유럽대표적지성인의다양한역할가운데어느것하나중요하지않은것이있을수없으며, 그런역할중어느것하나를제외하고서도계몽주의의상징적인물인볼테르를얘기할수없을것이다. 이역사적거인의다양한발자취를대상으로한경중의언급은관심의분야나연구의관점에따른개별적인지적이기가쉬울것이다. 그러나의외로볼테르의몇몇연구자들에게서볼테르의가장중요한가치에대한문제제기가이루어지고, 그것이칼라스사건 l Affaire Calas에서의볼테르의활약으로수렴되는현상을발견할수있다. 우리의이작은고찰은칼라스사건을둘러싼투쟁과정에서나온책자 관용론 Traité sur la tolérance 을대상으로한것인만큼이러한문제제기로부터논의의발단을여는것도하나의방편이될수 주제어 : 볼테르, 칼라스사건, 관용, 이성, 계몽, 역사 Voltaire, L Affaire Calas, tolérance, raison, Lumières, histoire
190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있을것이다. 대표적인볼테르의전기인 그의시대의볼테르 Voltaire en son temps 의저자로서현대의중요한볼테르학자가운데한사람인르네포모 René Pomeau 는칼라스사건과 관용론 의중요성을다음과같이부각시키고있다. L affaire Calas révèle le meilleur Voltaire, un homme grand par sa passion de la justice, par sa générosité au service d un idéal humain. Il s était affirmé tel par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qu il avait publié pendant le procès, afin d en désigner le véritable enjeu, c est-à-dire l établissement en France d un régime de tolérance religieuse. 칼라스사건은최상의볼테르를, 정의에대한그의정열과인류의이상을위한그의관대성에의해위대한모습의인물을드러내보인다. 볼테르의그러한면모는 관용론 에의해입증되는데, 이책은칼라스소송의진정한목적을지적하기위해서, 다시말해프랑스에종교적관용의체제를확립하기위해서소송동안에그가출판한것이다. 1) 볼테르탄생 300주년기념행사에서했던것으로보이는미셸알프랭 Michel Halperin이란사람의강연은본래문학연구자가아닌법률가의견해여서더욱흥미로운데, 그는아예칼라스사건을볼테르의본질로규정하고있다. L essentiel de Voltaire, c est l affaire Calas. Et peut-être qu en disant cela, je me donne finalement raison de penser qu un avocat a parfois le droit de parler d un homme de lettres. Voltaire était un immense écrivain mais ce qu il a écrit n a qu une importance relative, sauf l affaire Calas, c est-à-dire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Voltaire a certainement contribué au mouvement des idées de son siècle, et dans une mesure importante, mais beaucoup de ses textes ne 1) René Pomeau : Voltaire : Le combat pour la tolérance. Calas, Sirven, La Barre, in Raison Présente, N 112, Nouvelles Editions Rationalistes, 1994, pp. 78-79.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191 mériteraient plus une lecture attentive aujourd hui, si ce n est pour le plaisir d une très belle langue. 볼테르의본질, 그것은칼라스사건입니다. 이렇게말함으로써, 나는변호사도때때로문인에관해서얘기할권리를갖는다고생각할당위성을마침내얻게될지도모릅니다. 볼테르는거대한작가이지만, 칼라스사건, 다시말해 관용론 을제외하면, 그가쓴것은상대적인중요성밖에는갖지못합니다. 볼테르는분명히자기세기의사상적움직임에중요한기여를했지만, 그러나그의많은텍스트들은오늘날대단히아름다운언어의즐거움을위한것이아닌한더이상주의깊은독서의가치를갖지못할것입니다. 2) 칼라스사건을집중적으로다룬연구자로부터나온다음의고찰은어느면에서앞선두견해를반복하고있지만, 그것을더강조하여부연하고있는느낌이다. Aujourd hui, la majorité de nos contemporains connaît Voltaire à cause de Calas. Voltaire, c est avant tout homme aux Calas. C est même le cas de demander, avec Claude Lauriol : Que serait aujourd hui la gloire de Voltaire s il n avait pas été le défenseur de Calas? Aussi peut-on dire qu à soixantehuit ans cet extraordinaire vieillard commence, dans sa retraite de Ferney, une nouvelle carrière, celle par laquelle son nom passera le plus complètement à la postérité. Elles sont désormais bien oubliées les poésies et les tragédies qui lui valurent l Académie française et la réputation de grand homme de lettres. Quant aux oeuvres d historien qui soutiennent son titre d historiographe du roi, elles ne sont globalement plus lues que des universitaires ou des spécialistes. Mais la mémoire collective entretient pieusement le souvenir du défenseur de l innocence condamnée, flétrie, avilie. Voltaire, c est d abord le justicier. 2) Michel Halperin : Voltaire : La tolérance intolérante, in La tolérance au risque de l histoire, de Voltaire à nos jours, Aléas, 1995, pp. 160-161.
192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오늘날대다수의우리동시대인들은칼라스때문에볼테르를알고있다. 볼테르는무엇보다도먼저 칼라스의인사 이다. 심지어클로드로리올과더불어 만약볼테르가칼라스의옹호자가아니었더라면오늘날그의영광은어떻게되었을까? 라고의문을제기해봄직도하다. 이특별한노인은 68세에페르네의그의은신처에서하나의새로운생애, 그로인해그의이름이가장완벽하게후세에전해질하나의생애를시작한다고말할수도있으리라. 그에게아카데미프랑세즈회원의지위와위대한문인의명성을가져다준시와비극작품들은이제잊혀졌다. 국왕의수사가 ( 家 ) 로서의그의직함을떠받쳐주는역사적저술들로말하자면, 그것은이제대체로대학인들이나전문가들밖에는읽지않는다. 그러나처단받고, 상처받고, 모욕당한무고함을옹호한사람의추억을집단적기억력은경건하게유지하고있다. 볼테르는우선정의의심판관이다. 3) 이러한견해는물론성립할수있는주장이기는하겠지만누구나수용할만한명백한사실의제시로받아들이기는힘들것이다. 최상의볼테르의모습, 또는볼테르의본질을칼라스사건에서가아니라 철학서한 Lettres philosophiques 이나 루이 14세의세기 Le siècle de Louis XIV 에서보고자하는사람이있을수있을것이다. 또한칼라스사건에개입하기위해썼던 관용론 이오늘날볼테르의시나극작품보다많이읽히리라는것은추측이가능하지만, 과연그것이콩트작품 캉디드 Candide 보다많이읽힐는지는의심스럽다. 순전한문학적관심에서고려할때는 관용론 이볼테르의저술중가장중요한것으로떠오르기는아무래도힘들것이다. 그러나 18세기의흐름을계몽운동의측면에서고찰할경우에는분명히칼라스사건은볼테르의생애에서가장중요한사건이며, 18세기계몽운동의정점을보여주는사건이라고할만하다. 칼라스사건에의해볼테르는계몽주의의전투적성격을극명하게구현하며, 19세기의에밀졸라, 20세기의사르트르로이어져나갈프랑스지식 3) Ghislain Waterlot : Voltaire, le procureur des Lumères, Editions Michalon, 1996, pp. 9-10.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193 인의치열한현실참여의역사를시작하는것이다. 칼라스사건은계몽의투사로서의볼테르의생애의대단원이며, 관용론 은계몽사상가볼테르의정수가담겨있는저작이라고할수있다. 어쨌든볼테르의생애와계몽주의의역사에서칼라스사건과 관용론 의중요성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침이없을것이다. 이제이저작의구체적검토에들어가기에앞서, 이미두세기반이나지났기때문에대체로기억이희미해진칼라스사건의전말과 관용론 의간행경위를먼저간략히살펴볼필요가있겠다. 2. 칼라스사건과 관용론 아내와여섯자녀를둔 60대의가장으로서자기고장에서좋은평판을누리던툴루즈의포목상인쟝칼라스 Jean Calas는프로테스탄트였다. 그의집에는 30년동안이나봉사해와서거의가족과도같은쟌느비기에르 Jeanne Viguière 라는하녀가있었는데그녀는독실한카톨릭교도였고, 또그의삼남루이칼라스 Louis Calas가카톨릭으로개종했지만부친은그에게여전히생활비를대주고있었다. 이러한가족상황은쟝칼라스가종교적으로철저하게비타협적인완고한신교도는아니었으리라는추정을가능케한다. 1761년 10월 13일칼라스가족의저녁식사자리에는주인부부, 장남마르크앙투안 Marc-Antoine, 차남피에르 Pierre, 하녀, 그리고고베르라베스 Gaubert Lavaysse라는청년이참석해있었다. 라베스는칼라스가족의친구인변호사의아들로서곧멀리카리브해연안으로떠날예정이어서인사차방문했다가저녁식사를함께하자는권유를받아머물러있었다. 식사가끝나고 19시반경장남마르크앙투안이말없이방을떠나층계를내려갔다. 28세의그청년은침울하고폐쇄적인성격의소유자로서, 본래변호사가되는것이희망이었지만신교도에게는그직업에의길이금지되어있기때문에아버지의가게에서일하며살아가는것을불만스러워하는처지였다. 주인과얘기를나누며남아있던라베스가 22시경떠나려하자피에르가그를배웅하기위
194 인문논총제 52 집 (2004) 해함께층계를내려갔는데, 그들은아래층가게의문짝에목이매어있는마르크앙투안의시체를발견했다. 그들이외치는소리에가족이달려내려왔고, 이웃사람들이몰려들었고, 피에르와라베스는의사를찾으러달려갔고당국에도신고를했다. 23시 30분경툴루즈시행정관인다비드드보드리그 David de Beaudrigue가현장에도착했을때는마르크앙투안의시체는바닥에뉘어있었다. 그시체에는상처나싸움의흔적같은것은없었고, 목에가벼운졸린자국만이보였다. 모여든구경꾼들이이죽음을둘러싸고수군거리기시작했는데, 가족이그를살해한것이라는소리가일었다. 마르크앙투안도그의동생하나처럼신교를버리고카톨릭으로개종하려고했는데, 그것을참을수없었던가족이그를살해했다는얘기였다. 이단에대한증오의정서가유달리강했던툴루즈사람들사이에서이런소문은순식간에퍼져나갔고, 그전날개종자를처단하기위한프로테스탄트들의회합이열린바있는데그자리에서라베스가사형집행인으로선출되어서살해를돕기위해불려왔다는식으로소문은확대되어갔다. 이근거없는소문이칼라스가의운명을결정짓게되었다. 시행정관다비드드보드리그는다른어떤필요한조치에앞서구경꾼들의심문에역점을두었고, 그들의진술에따라칼라스가족을체포했다. 자살을범죄로여겨자살자의시체는제대로매장하지않고치욕스럽게취급하는것이당시의풍습이었다. 칼라스가족은그런치욕을피하기위해첫심문에서는마르크앙투안의자살을부인했으나, 두번째심문에서는그가문에목이매어있는상태로발견되었음을인정했다. 볼테르는확신을가지고자살의가정을강력히주장하지만, 사실그의죽음의정황에는얼마간애매한점이있어보였다. 이죽음을둘러싸고서연구자들의많은설명이존재하지만, 1981년에소르본느대학에서발표된쟝오르소니 Jean Orsoni의학위논문 볼테르이전의칼라스사건 L Affaire Calas avant Voltaire 이가장종합적인연구여서, 르네포모같은권위있는연구자도그논문을인용하고있으며, 오늘날은대체로이논문에의거해서칼라스사건의전말을얘기하고있다. 그러나어쨌든가족에의해마르크앙투안이살해됐다는증거는없었으며, 그런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195 개연성또한생각하기어려운것이었다. 사법당국이가족범죄를입증하려고애쓰는동안, 그해 11월 8일툴루즈의카르멜회수도사들은마르크앙투안을마치이교를부인한카톨릭의거룩한순교자라도되는양장중하게장례지냈다. 심문이되풀이되었지만쟝칼라스는장남의교살을완강히부인하였다. 그러나검사는논고에서칼라스의가족을교수형에처하고, 라베스는갤리선으로보내고, 하녀쟌느비기에르는 5년간병원에감금할것을요구하였다. 논의를거듭한툴루즈고등법원의판사들은주저하고의견이둘로갈렸는데, 그들은우선가장의경우만판결하기로결정하고, 마침내 8대 5의표결로쟝칼라스의사형언도를내렸다. 숨을거두기전에극심한고통이따르는거열형 ( ) 언도였다. 사형판결에는두표가많은다수결이필요했는데, 한명의판사가마지막에의견을바꾸어가까스로필요한요건을채웠다고한다. 쟝칼라스의사형은판결다음날인 1762년 3월 10일에집행되었다. 그의사형선고편에선판사들은이허약한노인이막상처형의극단적고통에직면하면자신과공모자들의죄를자백하리라는논리를폈었다. 그러나이노인은단말마의고통앞에서도끝까지자신의결백을주장하며용감하게죽어갔다. 기대하던자백을얻어내지못해당황한고등법원판사들은다른피고들을처형할수없었다. 그들은아들피에르에게만추방령을내리고다른피고들은석방했다. < 쟝칼라스의죽음의개관 Histoire abrégée de la mort de Jean Calas> 이라는제목의 관용론 제1 장에서볼테르는이판결의모순을잘지적하고있다. 60대의노인이혼자힘으로건장한청년인아들의목을졸라매단다는것은불가능한일일것이다. 그가그런일을하려면저녁내내함께있었던가족과라베스의협력이필요했을것이다. 그런데석방된사람들은공범의혐의가벗겨진셈이며, 추방된피에르는만약공범이라면아버지와같은형벌을받아야마땅할것이고, 만약무죄라면추방당할이유가없을것이다. 볼테르는이러한모순의지적과아울러사건당시부재중이었던두딸이수녀원에유폐당하고, 미망인의재산은몰수되었다는슬픈얘기도전하고있다. 툴루즈의한평화로운가정은이렇게비극적인파탄을맞은것이다.
196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이사건과볼테르의관계는다시르네포모의다음과같은지적을인용하는것으로시작하는것이적절할것같다. Le procès Calas était terminé. Il eût pu, le temps passant, sombrer dans l oubli, sans que l injustice soit jamais réparée, sans que soit remise en cause une législation inique, sans que soit dénoncée l intolérance. Mais le 22 mars 1762, Voltaire, à Ferney, apprend ce qui s est passé à Toulouse. Par lui par lui seul le procès Calas va devenir l affaire Calas, une de ces affaires qui marquent la conscience des hommes. 칼라스소송은종료되었다. 그소송은시간이경과하면서, 불의가전혀고쳐지지않고, 불공정한법률이문제시되지않고, 불관용이고발되지않은채로망각속에묻혀버릴수도있을것이었다. 그러나 1762년 3월 22 일, 페르네에서, 볼테르는툴루즈에서일어났던일을알게된다. 그에의해서, 오직그한사람에의해서, 칼라스소송은칼라스사건, 사람들의양심에각인된그런사건들중의하나로변하게될것이다. 4) 맨처음볼테르에게쟝칼라스의불행을알린사람은마르세유의상인도미니크오디베르 Dominique Audibert였다. 처음에는칼라스의무죄를믿지않았던볼테르가의견을바꾸는데는그불행한가정의막내아들도나칼라스 Donat Calas를만난것이결정적역할을했다. 도나는사건당시 14살의소년으로서도제생활을위해집을떠나있었는데, 아버지의처형후에는칼뱅교도들의중심지인쥬네브로피신해있었다. 이순진한소년의모습은볼테르에게강한인상을주었고, 그의불행은볼테르의마음을뒤흔들어놓았다. 사정을더자세히알아본볼테르는마침내칼라스가족의결백을확신하게되었고, 4월에들어서는이사건을자신이떠맡기로결심하였다. 칼라스가의명예가회복되기까지는 3년에걸친볼테르의끈질긴투쟁이필요했다. 우선사람들의관심을불러일으키고여론을움직이는일이중요했다. 4) René Pomeau : op. cit., p. 76.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197 그일을위해서는칼라스부인과두아들인피에르와도나의글이필요했는데, 불행히도그들은효과적인형태로호소하는글을쓸능력이없었다. 그들을대신해서그들의이름으로글을쓰고, 또그것을모아 칼라스가남자들의죽음과툴루즈에서내려진판결에관련된원본서류들 Pièces originales concernant la mort des sieurs Calas et le jugement rendu à Toulouse 이란제목의팜플렛으로만들어뿌린것이볼테르였다. 동시에볼테르는페르네의은신처로부터파리는물론유럽의각지로계속해서편지를보내면서정력적인싸움을이어갔다. 퐁파두르 Pompadour 부인을끌어들여서그녀를통해루이 15세에게까지영향을미쳤고, 주요대신들과영향력있는고위인사들을계속적으로공략했다. 동시에그는유럽전역에걸쳐칼라스가족을위한모금운동을벌여서스웨덴왕과프러시아왕등주요군주들의참여를이끌어냈다. 18세기에는고등법원의판결에대한상고나파기제도가없었다. 볼테르는고등법원보다상급의권위를가진국왕참사회 le Conseil du roi를움직여야했는데, 마침내 1763년 3월 7일에는칼라스사건을위한참사회의회합을이끌어낼수있었다. 1764년 6월 4일에는참사회가툴루즈의판결을파기했고, 칼라스사건재판을위한특별법정이구성되어 1765년 3월 12일에는이법정이쟝칼라스를복권시키고, 다른피고들에게무죄선고를내리기에이르렀다. 볼테르의오랜투쟁이이렇게완벽한승리를거두는것으로칼라스사건은막을내렸다. 잘알려져있다시피 관용론 은칼라스사건을위한볼테르의투쟁과정에서투쟁의수단으로출현한저작이다. 볼테르의서한에서이저작에관한언급이처음으로나오는것은그가칼라스사건에개입하기시작한지몇달후인 1762년 12월이다. 이무렵그는친구인다밀라빌 Damilaville과다르쟝탈 d Argental에게보내는각각의편지에서저술에관해얘기하고있다. 자료를모아가는과정에서볼테르는프랑스의신교도들의상황과칼라스사건이일어난고장에관한정보를최대한수집해주도록친구들에게부탁한다. 1763년 1 월 2일에는쥬네브의젊은목사로서 관용론 집필에소중한협력자역할을
198 인문논총제 52 집 (2004) 한폴클로드물투 Paul-Claude Moultou에게초고를보내서읽고수정해주도록부탁하게된다. 볼테르는철저한전략가로서저작의목적과현실적효과를계산하면서집필작업을끊임없이계속해나간다. 어느것하나우연에내맡김이없이논거를조직적으로배열하고, 용어하나하나를신중하게선택하고, 문장의길이를측정하여쓰는작업이었다. 독자들을설득하고끌어들이기위해서는내용못지않게형식이중요하다는사실을볼테르는누구보다도잘알고있었다. 볼테르가우선적으로겨냥하는독자층은칼라스사건의재심에영향력을행사할수있는귀족과권력층인사들이었다. 일반독자층에게저작을배포하는것은나중의문제였다. 이점에관해서볼테르는다밀라빌에게다음과같은편지를보내고있다. Il faut toujours commencer par faire éclairer le grand nombre par le petit. Mon avis est que si la cour s effarouchait de ce livre, il faudrait alors le supprimer, et en réserver le débit pour un temps favorable. 다수를계발시키는것은항상소수에의해시작해야합니다. 만약궁정이이책에질겁하게된다면, 이책을폐기하고, 그것의배포를유리한시기로연기해야한다는것이내의견입니다. 5) 볼테르가마지막교정을보고마침내배포할수있는상태로책자가꾸며진것은 1763년 4월이었다. 그는예정했던대로대신들, 퐁파두르후작부인, 참사회회원들, 귀족친구들등칼라스사건에영향력을행사할수있는소수의유력인사들에게우선그저작을보내고, 대중적배포는후일의기회를기다리기로했다. 그는익명을고집했고, 많은사람들이볼테르가저자임을의심치않았음에도불구하고기회가될때마다자신이 관용론 의저자라는사실을부인하려고애썼다. 관용론 은그렇게정선된엘리트독자들에게처음부터 5) Lettre à Damilaville de 4 mars 1764, Valérie van Crugten-André :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de Voltaire, Champion, 1999, p. 92에서재인용.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199 대단한반향을불러일으킴으로써일차적인목적을달성했고, 검열당국의추적에도불구하고전파가확산되어갔다. 그러나이저작은칼라스사건의종결과더불어그사명이끝난것이아니었다. 18세기중엽의한특수사건에서발단된작은책자 관용론 은오늘날까지도의미가퇴색되지않는계몽주의의명작으로남게된다. 3. 역사적관점 관용론 은하나의우연한시대적사건인칼라스사건을위한변론서인동시에특정한상황을넘어서서관용이란일반적가치를설파하는보편적성격의저작이기도하다. 볼테르에게는칼라스사건자체가한가족의재난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인간이공통적으로직면할수있는위험을암시하는사건이었다. 그것은광신이불러일으킬수있는파괴적결과의한현격한예로서인류전체의운명과관계되는사건인것이다. 볼테르는 관용론 집필이전부터피에르칼라스의입을빌려그사실을분명히지적하고있다. Je sens qu il importe au genre humain qu on soit instruit jusque dans les derniers détails de tout ce qu a pu produire le fanatisme, cette peste exécrable du genre humain. 광신이라는인류의이저주스러운재앙이만들어낼수있었던그모든것의마지막세부사항까지알려지는것이인류에게중요하다고나는느낍니다. 6) 볼테르는처음부터 관용론 을일시적효용성의저작으로만들생각이아니었던듯, 책의서두를다음과같이후대를언급하면서시작하고있다. 6) Déclaration de Pierre Calas, in Voltaire : Mélanges, Pléiade, 1991, p. 552.
200 인문논총제 52 집 (2004) Le meurtre de Calas, commis dans Toulouse avec le glaive de la justice, le 9 mars 1762, est un des plus singuliers événements qui méritent l attention de notre âge et de la postérité. 1762년 3월 9일툴루즈에서사법의칼날로자행된칼라스살해는특이한사건의하나로서, 우리시대와후대의주의를끌만하다. 7) 그리고 관용론 제 25장의결론부분에서저자는관용에대한일반적성찰이저술을이끌어온원리였음을분명히진술하고있다. Ce Dieu sait que nous n avons été animés que d un esprit de justice, de vérité, et de paix, quand nous avons écrit ce que nous pensons de la tolérance, à l occasion de Jean Calas, que l esprit d intolérance a fait mourir. 불관용의정신으로인해희생된쟝칼라스의죽음을계기로, 우리가관용에대해생각하는바를써오는과정에서, 우리를이끌어준것은오직정의와진리와평화의정신이었음을하느님은아실것이다. 8) 관용 (tolérer) 의어원적뜻은본래종교적인것으로서오류의신앙을가진일부사람들을감내 (supporter) 한다는의미이지만, 관용론 에서는그단어가종교적의미를넘어정치사회적함축을지닌포괄적인뜻으로쓰이고있다. 관용은종교개혁의세기인 16세기부터널리유포되어온개념이며, 프랑스계몽철학의공통적관심사이기도해서볼테르만의주제일수는없다. 상황의소산으로서시대의특수성에반응하는전략적저술인만큼 관용론 은사상적대담성에서는오히려앞선선구자들인존로크 John Locke나피에르베일 Pierre Bayle의이론적저술에못미치는점도있어보인다. 이저작의특성은관용을호소하고설득하는볼테르의방식에서더많이지적할수있을것이다. 우선적으로눈에띄는볼테르의설득방식은그의역사적관점이다. 7) Voltaire : Traité sur la tolérance, in, Mélange, Pléiade, 1991, p. 563. 8) Ibid., p. 644.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01 역사에관한볼테르의관심은대단히폭넓은것이어서 17세기와 18세기의근세사는물론그리스, 로마, 유태의역사등고대사전반, 그리고지역적으로는중국과일본을포함하는세계사전체를아우르고있다. 역사적성찰은현재를상대화시킴으로써현상을반성적으로바라보는유연한시각을가져다준다. 역사적사실의부단한환기에의해볼테르가겨냥하는것이바로그러한효과이다. 칼라스사건의전말을요약하고있는 관용론 제 1장에서부터볼테르는대뜸역사적비교를통하여쟝칼라스를죽음에이르게한사법제도의모순을지적해낸다. La faiblesse de notre raison et l insuffisance de nos lois se font sentir tous les jours ; mais dans quelle occasion en découvre-t-on mieux la misère que quand la prépondérance d une seule voix fait rouer un citoyen? Il fallait, dans Athènes, cinquante voix au delà de la moitié pour oser prononcer un jugement de mort. Qu en résulte-t-il? Ce que nous savons très inutilement, que les Grecs étaient plus sages et plus humains que nous. 우리는매일같이우리이성의연약함과우리법률의불충분함을느낀다. 그러나단한표의우세로한시민이거열형에처해질때보다도그것의참화가더잘드러나는경우가있을것인가? 아테네에서는사형판결을내리기위해서는시민과반수찬성에 50표가더필요했다. 그사실로부터어떤결과가나오는가? 그리스인들이우리보다더현명하고더인도적이었다는사실을우리가알게될뿐어쩔도리가없는것이다. 9) 툴루즈시의정직한시민쟝칼라스는고대아테네에비해더가혹하고불합리한사형제도의희생자라고할수있다. 위의인용문바로앞에서볼테르가말하고있는바와같이친부모에의한자식살해같은일반적으로있기힘든사건에서는확실한증거에입각한재판관전원일치의판결같은보다신중한재판이필요할것이다. 그러나칼라스는사법제도의피해자이기에앞서종교 9) Ibid., pp. 567-68.
202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적광신의희생자였다. 프로테스탄트에대한카톨릭교도들의불신과증오가그를자식살해범으로몰아갔던만큼칼라스사건의핵심에는종교적관용의문제가놓인다. 따라서볼테르의역사적비교는무엇보다도종교에역점이두어져있다. 관용론 은종교적으로보다관용적이었던역사의많은예를제시하고있다. 우선아테네의경우가두드러진예이다. Les Athéniens avaient un autel dédié aux dieux étrangers, aux dieux qu ils ne pouvaient connaître. Y a-t-il une plus forte preuve non seulement d indulgence pour toutes les nations, mais encore de respect pour leur cultes? 아테네인들은이방의신들, 자기들이알수없는신들에게도제단을헌납했다. 모든민족에대해너그러웠을뿐만아니라타민족의종교도존중했음을보여주는그보다더강력한증거가있겠는가? 10) 고대로마인들또한고대그리스인들에뒤지지않는종교적관대성의소유자들이었음을볼테르는다음과같이강조하고있다. Chez les anciens Romains, depuis Romulus jusqu aux temps où les chrétiens disputèrent avec les prêtres de l empire, vous ne voyez pas un seul homme persécuté pour ses sentiments. ( ) Les Romains ne professaient pas tous les cultes, ils ne donnaient pas à tous la sanction publique ; mais ils les permirent tous. 로물루스시대부터기독교도들이제국의신관들과논쟁을벌이던시대에이르기까지고대로마인들에게서는종교적감정때문에박해를받은사람을단하나도볼수없다. ( ) 로마인들이모든종교를신봉한것은아니었고, 모든종교를공인한것도아니었다. 그러나그들은모든종교를허용했다. 11) 10) Ibid., p. 586. 11) Ibid., pp. 586-87.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03 이처럼종교문제에있어서관대했던로마인들이기독교도들을박해했다는것은생각하기어려운일이다. 볼테르는로마제국의초기기독교도박해사실을부인하거나, 일반적으로알려진통설과는달리해석한다. 초기기독교도박해는유태인들사이의분쟁이잘못알려진것이며, 네로황제가로마화재의죄를뒤집어씌워기독교도들을살해했다는것도종교적불관용의결과는아니라고볼테르는지적하고있다. 또한볼테르는성라우렌티우스 Laurentius, 성폴리우토 Poliuto 등로마시대기독교순교자들의죽음은대부분그들의과도하고비정상적인신앙의결과로유발된것이지로마의종교적불관용에기인하는것이아니라고말하면서순교자열전의허구성을지적하기도한다. 기독교사에서자주언급되는디오클레티아누스 Diocletianus 황제치세의잔인한기독교박해의역사도볼테르의해석에의하면과장과왜곡이심한이야기이다. 종교적신앙이사회질서를어지럽히고국가체제를위협할경우에는국가권력에의한제재가불가피할수밖에없는데, 로마시대의기독교박해는대체로그런성격이강했던것으로볼테르는보고있다. 요컨대로마인들이종교적으로관용적인사람들이었던반면에, 초기기독교도들이편협하고광신적인사람들로취급되고있는것이다. 볼테르는유태인에대해서그다지호의적이지않아서앞에서인용한바있는미셸알프랭같은사람은그의반유태주의를신랄하게비판하기까지한다. 실제로 관용론 에는유태인에대한부정적인견해가들어있는것이사실이지만, 볼테르는유태인의역사에서조차종교적관용의흔적을찾아낸다. On ne trouve, dans toute l histoire de ce peuple, aucun trait de générosité, de magnanimité, de bienfaisance ; mais il s échappe toujours, dans le nuage de cette barbarie si longue et si affreuse, des rayons d une tolérance universelle. 이민족의전역사를통하여너그러움이나아량, 자비의흔적은나타나지않는다. 그러나그처럼길고끔찍스러웠던야만의구름속에서도보편적관용의빛줄기가언제나새어나온다. 12) 12) Ibid., p. 608.
204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유태민족의종교적관용의흔적을증명하기위하여볼테르는구약성서를길게검토하고있다. 폐쇄적인사람들로알려져있는유태인들의역사에서조차이처럼관용성을찾아냄으로써볼테르는상대적으로기독교도들의불관용성을부각시키는것이다. 볼테르의비교는 18세기로서는아직잘알려져있지않던중국과일본같은동양의종교적관습에까지미치고있다. 예수회선교사들을추방한청나라의조치나결국쇄국조치에이르게된일본의종교적분쟁이모두선교사들자신의편협함의결과이지해당국가의잘못이아님을볼테르는다음과같이지적하고있다. Il est vrai que le grand empereur Young-tching, le plus sage et le plus magnanime peut-être qu ait eu la Chine, a chassé les jésuites ; mais ce n était pas parce qu il était intolérant, c était, au contraire, parce que les jésuites l étaient. 아마도중국역사상가장지혜롭고가장너그러운황제였던위대한옹정제가예수회선교사들을추방한것은사실이다. 그러나그것은황제가종교적관용성이없어서가아니라, 예수회선교사들이그랬기때문이다. 13) Les Japonais étaient les plus tolérants de tous les hommes : douze religions paisibles étaient établies dans leur empire; les jésuites vinrent faire la treizième, mais bientôt, n en voulant pas souffrir d autre, on sait ce qui résulta: une guerre civile, non moins affreuse que celle de la Ligue, désola ce pays. 일본인들은가장관용적인사람들이었다. 그들의제국에는이미 12개의평화로운종교가자리잡고있었다. 예수회선교사들이들어와 13번째종교를만들었는데, 그들이다른종교를용인하지않으려해서, 알다시피머지않아내전이일어났던것이다. 리그전쟁못지않게끔찍했던내전이그 13) Ibid., pp. 578-79.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05 나라를황폐화시켰다. 14) 볼테르의해박한역사적검토를통하여드러나는동서고금의종교적관용의예들은기독교도들이저지른많은불관용의사례들과명백한대조를이룬다. 관용론 은이교와이단에대한기독교의박해의긴목록을보여주는책이다. 역시역사가의날카로운비판적안목으로볼테르는기독교의전역사를훑으면서잔인한박해의사례들을들춰낸다. 그런의미에서기독교의역사는피의역사로보이기도한다. On sait assez ce qu il en a coûté depuis que les chrétiens disputent sur le dogme : le sang a coulé, soit sur les échafauds, soit dans les batailles, dès le IV e siècle jusqu à nos jours. 기독교인들이교리를둘러싸고논쟁을벌여온이후로어떤대가를치렀는지우리는충분히알고있다. 4세기부터오늘날에이르기까지, 처형대위에서건, 전쟁터에서건, 많은피가흘렀다. 15) 볼테르가근본적으로반기독교적이었다는평가를벗어날수는없겠지만, 관용론 에서는기독교비판이종교자체를향해나아가는것으로보이지는않는다. 신구약성서의면밀한검토와철학적해석을통하여볼테르는기독교가본래불관용적인종교가아니라는사실을오히려강조하려고한다. 그러므로기독교의역사가잔인성을보여준다면그것은교리를둘러싼사람들의공연한논쟁과광신자들의오류로말미암은것이리라. 여론의반향을의식해야하는전략적저술답게이책에서의기독교공격은직설적이아니며, 공격의어조또한상당히완화되어있는것이사실이다. 그러나그렇다고해서종교적박해에대한볼테르의반응자체가완화된것은아니다. 계몽주의의대표적투사볼테르가박해에얼마나격렬하게반응하는사람이었는지를한연구 14) Ibid., p. 579. 15) Ibid., p. 572.
206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자는이렇게전해주고있다. Pour Voltaire, la Saint-Barthélemy reste un traumatisme profond et le souvenir de ce crime contre l humanité le hantera jusqu à la fin de ses jours. La fièvre le saisit le jour anniversaire du célèvre carnage, les fantômes des victimes de l intolérance religieuse viennent hanter ses nuits. 볼테르에게성바르텔르미대학살은심각한정신적충격으로남아있으며, 인간성에반하는이범죄의기억은그의생애마지막까지그에게서떠나지않을것이다. 그유명한살육이행해진날이돌아오면그는열병에사로잡혔고, 밤이면종교적불관용에희생당한사람들의망령에시달렸다. 16) 불의와타인의고통앞에서스스로열병을앓을만큼민감했던볼테르에의한불관용의고발, 그것이 관용론 의하나의의미이다. 볼테르의만년을특징짓는소위 < 치욕스러운것 l Infâme> 과의싸움의가장치열한양상이칼라스사건이었다면, 관용론 은이싸움의효과적인도구였던셈이다. 그러나이책자에는기독교의광신을위시한모든형태의광신을뜻하는 < 치욕스러운것 > 에대한비판과공격만이담겨있는것은아니다. 이책자는 < 치욕스러운것 > 을넘어서서관용에이르는길의모색또한보여주고있다. 4. 관용과이성 무엇이편견과광신을넘어관용의길로이끌어줄수있는가? 답은일목요연해보이지않는다. 때로는자비심같은감정, 또는루소가 인간불평등기원론 에서말한바와같은타자의고통을보기싫어하는본능적반응, 또는도덕적함양이나온건한풍습이관용을확보하는방법이될수있을것이다. 실 16) Valérie van Crugten-André :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de Voltaire, p. 109.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07 천적지식인이었던볼테르의실용적저술답게 관용론 은관용에관한체계적이론서가아니어서논리적해답이자명하게드러나지는않는다. 볼테르는초기저서 철학서한 Lettres Philosophiques 을영국퀘이커교도들에대한경탄어린관찰로시작하면서그교파에많은지면을할애하고있고, 또 관용론 제 4장에서도미국퀘이커교도들의평화로운생활을극찬하고있어, 그들이야말로가장관용적인종교집단처럼제시된다. 그러나정작그들이특히이성적이었다든지또는감성적으로특별히순치되어있었다든지등그들을관용적인집단으로만든이유에대해서는명백한설명이나와있지않다. 개인적차원이나작은규모의집단내지지역적차원에서관용을얘기하자면다양한원인과처방이제시될수있을것이다. 그러나앞서말했던바와같이 관용론 은특수사건에서기인된것이로되보편성을지향하는저술이다. 당연히관용의모색또한보편적인것이되지않으면안될것이다. 다방면에서의논의와해결책에관한다양한표현에도불구하고 관용론 에제시된인류보편적인관용에의길, 그것은이성에의한길이다. 계몽의세기의대표적사상가답게볼테르는궁극적으로인간의이성에서관용의해결책을찾음으로써, 그의다른저서들에서와마찬가지로 관용론 에서도다시한번이성의강력한설교자로드러난다. 볼테르의필치하에서이성은곧광신의반대항으로나타난다. 칼라스사건의경위를설명하는 관용론 제 1장에서부터볼테르는칼라스를광신의희생자로제시하면서광신과이성을다음과같이대조시킨다. Et c est de nos jours! et c est dans un temps où la philosophie a fait tant de progrès! et c est lorsque cent académies écrivent pour inspirer la douceur des moeurs! Il semble que le fanatisme, indigné depuis peu des succès de la raison, se débatte sous elle avec plus de rage. 이것이우리시대의일이라니! 철학이그토록많은진보를이루어내고, 수많은아카데미가풍속의온화함을고취하는글을쓰고있는시대에이런일이일어나다니! 최근에이성의성공에분개한광신이이성의밑에서
208 인문논총제 52 집 (2004) 더격렬하게몸부림치고있는것처럼보인다. 17) 곧뒤이어볼테르는파리와지방을비교하여파리가상대적으로이성적임을지적한다. 이런의미에서칼라스는이성이뒤쳐져있어서광신이맹위를떨치는툴루즈라는지방적풍토의희생물이라고할수도있다. La raison l emporte à Paris sur le fanatisme, quelque grand qu il puisse être, au lieu qu en province le fanatisme l emporte presque toujours sur la raison. 광신이아무리기승을부릴수있다해도, 파리에서는이성이광신을능가한다. 반면에지방에서는거의언제나광신이이성을누른다. 18) 18세기의지적풍토를반영하듯볼테르의이성에대한신뢰는절대적인것처럼보인다. 이성은광신의틀림없는치료제이고, 우리를관용으로이끄는무류 ( ) 의안내자로제시되는것이다. 관용론 에는볼테르의이성에대한이런믿음을보여주는부분이여러군데나오지만, 특징적인한대목만인용해보면다음과같다. Le grand moyen de diminuer le nombre des maniaques, s il en reste, est d abandonner cette maladie de l esprit au régime de la raison, qui éclaire lentement, mais infailliblement, les hommes. Cette raison est douce, elle est humaine, elle inspire l indulgence, elle étouffe la discorde, elle affermit la vertu, elle rend aimable l obéissance aux lois, plus encore que la force ne les maintient. 편집광적광신자들이여전히남아있다면, 그들의수를감소시킬수있는묘책은그정신병을이성의요법에맡기는것이다. 이성은느리기는하지만확실하게사람들을계발시킨다. 이성은온화하고, 인정이있으며, 이 17) Voltaire : Traité sur la tolérance, p. 567. 18) Ibid., p. 570.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09 성은너그러움을고취하고, 불화를잠재우며, 이성은덕성을확고히하고, 강제로법을유지시키기보다법에복종하는것을즐겁게만든다. 19) 이런비젼하에서는이성이인간사회의모든순기능의근원이며, 사회적완성도의척도이기도할것이다. 볼테르는기독교세계에비해고대세계가더관용적이었음을줄곧강조하고있는만큼, 그의관점으로는고대세계가더이성적이고사회적완성도가높은세계임이분명하다. 이성의절대적신봉자였던볼테르는종교적관용의차이를다신교와일신교의차이같은다른요인에서가아니라오직이성의계발정도에서만찾으려하는것같다. 이성을모든것의척도로삼는이러한볼테르의견해에서우리는그의역사관의일단을볼수도있다. 고대세계가그이후의기독교세계보다우월했다는얘기는역사발전이필연적으로일직선적방향을취하는것은아님을뜻하는것으로서, 볼테르의역사관이순환론적입장에더가까움을엿볼수있는것이다. 관용론 에기술된역사는분명히부침 ( ) 을거듭하는순환의구조로보인다. 그러나역사에작용하는인간의이성은시대에따라정도를달리하여나타날뿐, 언제나변함없이존재하는인간의본질적속성으로조명된다. 볼테르가신뢰하는이성은인간성에선천적으로내재하는불변하는구조로서의이성인바, 이점에대해서는다음의인용으로설명을대신하기로한다. Il faut être attentif ici au fait que la découverte moderne de la raison ne signifie pas l invention de quelque chose qui n était pas et que les hommes auraient produit. Voltaire y insiste régulièrement: la raison est plus ancienne que les coutumes de la plus haute antiquité. Elle est de tous les temps. Mais les hommes l ont recouverte de leur barbarie, ou plus exactement la raison est un germe immanent à l humanité, universellement répandu, mais dont le développement et la croissance ont été empêchés. Il suffit maintenant de 19) Ibid., pp. 581-82.
210 인문논총제 52 집 (2004) savoir répandre les Lumières et les hommes sauront user sainement de la raison et abolir les aberrations héritées du passé. 이성의근대적발견은존재하지않던어떤것, 사람들에의해만들어진어떤것을발명했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는사실에주의해야한다. 이성은가장오랜고대의관습보다도더오래된것이라고볼테르는한결같이강조한다. 이성은모든시대에속하는것이다. 그러나사람들이그들의야만성으로그것을가려왔다. 좀더정확히말하자면이성은보편적으로퍼져있고, 인간성에내재하는싹이지만, 그것의발전과성장이막혀왔다. 이제는이성의빛을전파하는것으로충분하다. 그러면사람들이건전하게이성을사용하고, 과거로부터내려오는오류를폐기할수있을것이다. 20) 이성의역사적찬가 Eloge historique de la raison 라는좀기이한제목의짤막한콩트에서볼테르가우화적으로얘기하고있듯이, 오랫동안억눌리고수많은우여곡절을겪어왔던이성이 18세기에이르러비로소족쇄를풀고비상을시작하였다. 관용론 에서도볼테르는자신의세기인계몽의세기를면목이일신된시대, < 눈부신진보를이룬이성, 많은양서들, 온화한사회풍속 > 21) 의시대로정의하고있다. 마침내도래하게된이빛나는이성의시대에벌어진칼라스사건은이성을정면으로거스르는치욕스런사건이아닐수없었다. 그래서이성의사도볼테르는분격하여일어나싸운것이다. 이역사적투쟁의효과적도구로안출된 관용론 은관용정신을고양하는맥락의귀착점에서자연스럽게인간의보편적이성과만난다. 20) Ghislain Waterlot : op. cit., pp. 91-92. 21) Voltaire : Traité sur la tolérance, p. 575.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11 5. 결론 칼라스사건이일어난 1762년볼테르의나이는 68세였다. 만 3년의투쟁끝에마침내칼라스의복권을얻어낸 1765년페르네의장로는 71세의노인이었다. 인간의평균수명이현저히늘어난오늘날에도대부분의사람들이웬만큼체념하고인생을관조적으로바라볼노령에이 18세기의계몽사상가는치열한투쟁을전개했고, 찬란한승리를쟁취했다. 프랑스의사법제도, 아니프랑스라는대국가전체를상대로하여전유럽의여론을뒤흔들면서혼자서해낸힘겨운싸움이었고, 그만큼값지고빛나는승리이기도했다. 이투쟁의과정은무엇보다도정열적인볼테르의인간상을보여준다. 그것은불꽃같은정열이없이는해낼수없는투쟁이었다. 건조하고냉랭한이성의세기를대표하는피도눈물도없어보이는옴폭한눈의깡마른노인볼테르의이미지, 칼라스사건은그런이미지를넘어서고부인한다. 볼테르가제시하는최종적교훈이이성이라면, 그것은노투사 ( ) 의정열적모습과는모순되는것인가? 아니면그런정열적인노인이제시하는것인만큼더욱더설득력있는교훈인가? 칼라스사건에서의볼테르의활약은아마도사르트르가말한지식인의앙가쥬망의가장선구적인예가될것이다. 그리고작품이란동시대에즉각적으로효력을발휘해야한다는사르트르의주장에 관용론 은가장잘부합하는저작일것이다. 칼라스사건의성공적종결을가져왔으므로 관용론 은애초의목적을백퍼센트달성한책이기때문이다. 그러한사르트르의관점에서보자면이저작을둘러싼오늘날의논란은무의미한것일수도있다. 그러나앞서보았듯이 관용론 은 18세기당대와더불어생명이다한책이아니다. 저자자신의의도역시구체적사례를넘어보편성을지향한측면이있으며, 또우리는아직도관용의호소가여전히강한울림을갖는세계에살고있는것이다. 따라서오늘날이책을둘러싼논란이이는것은자연스럽게예상할수있는일이다. 당대의여론의반응을우선고려해야했던전략적저술이라는
212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점을감안한다해도, 논자의관점에따라서는 관용론 이공격과비판의대상이될수도있을것이다. 카톨릭교회가보기에는볼테르가불경한자의대명사같은존재였다는사실은잘알려져있다. 그러므로정통카톨릭의입장에서는 관용론 또한불경한자가쓴독성 ( ) 의책자에지나지않을는지도모른다. 이저작은카톨릭의불관용에맞서프로테스탄트를옹호한저작이니프로테스탄트로부터는지지를받을것인가? 무엇보다도현실적투쟁의목적으로나온 관용론 은종교를신앙의관점에서보다는주로제도적관점에서보고있어서, 종교철학적입장에서는논란의여지가많아보인다. 구교든신교든기독교신앙인에게는 관용론 이전적으로수용할만한내용만담고있는책은아닌것같다. 다음의지적은종교적신앙과관용이아예비양립적이라는생각까지보여주고있어흥미롭다. Un croyant ne pourrait être qu intolérant, ou alors il serait incohérent. Quiconque ne serait pas fanatique ne croirait pas vraiment, et un croyant tolérant serait un homme résigné. La véritable tolérance serait l apanage de l agnostique, non du croyant. 신자는불관용적일수밖에없을것이다. 그렇지않으면그는논리적통일성을갖지못할것이다. 광신적이아닌사람은누구나진정으로믿는것이아니며, 관용적인신자란체념한사람에지나지않을것이다. 진정한관용은신자가아닌불가지론자의속성일것이다. 22) 자기종교의교리를절대적인것으로믿는유일신교의진실한신자는타종교의교리를어떤방식으로든인정할수없으므로종교적으로관용적일수없을것이라는견해는종교철학적관점에서는이해가가능한견해일수있을것이다. 그러나신앙이나교리같은문제는우리의능력을넘어서는문제이 22) Jérôme Cottin : La tolérance voltairienne à la lumière de la conscience chrétienne, in, La tolérance au risque de l histoire, de Voltaire à nos jours, p. 155.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13 며, 우리의관심사도아니다. 여기에서우리의논의의초점은이성과관용정신과의상관관계에관한것이다. 볼테르는 관용론 에서불관용에대한처방으로분명히이성을제시하고있다. 이 18세기철학자의인간이성에대한믿음에는아무런그늘도끼어들지않는것같다. 그러나칼라스사건이있었던 18세기중엽이후 2세기반의세월동안갖가지역사의우여곡절을경험한우리시대사람들은이성에대해그처럼철저한믿음을유지하기가힘들어보인다. 이성의이름으로행해진많은역사적오류의기억에시달려야하는오늘날의이성주의자들에게는회의의그림자가짙게드리워있는것같다. 그들의눈에는 < 볼테르의이성에대한믿음은순진성이없지않은 > 23) 믿음으로비칠것이다. 계몽사상가의아무유보없는신념을부러워해보아도소용없는일이다. 우리는오늘날이성에대한신뢰보다오히려불신과공격의담론이유행하는시대에살고있는인상이다. 볼테르의계몽적투쟁이래관용은이제아무도감히이의를제기하기어려운보편적가치가되었다. 앞서인용한제롬코탱의견해도하나의종교적관점의제시일뿐불관용을옹호하는주장은아니었다. 자신과다른믿음, 다른견해를용인할줄알아야한다는당위성앞에공공연히반기를들만큼완고한사람은이제흔치않은것으로보인다. 전진과후퇴가있기는했겠지만, 칼라스사건이후세계사가분명히관용의증대를향한흐름을보여준것도사실이다. 볼테르의시대보다현재의인류가더자유로운세상에살고있음을부인하기는힘들것이다. 그렇지만볼테르의관용의호소는여전히현실성을갖고있는것으로보인다. 종교를포함하여인종, 이념, 계층등대부분의영역에서현대세계는아직도관용정신을절실히필요로하고있으며, 이상적사회가도래하지않는한인간사회는영원히그것을필요로할것이다. 관용정신의발현을이성의계발에기대하는논리또한반박이쉽지않아보인다. 인간의이성을트집잡고흠집내려는논의는무성하지만, 관용정신의근거로서이성이상의것을제시하는사람또한발견되지않는다. 이성을무기로하 23) Ghislain Waterlot : op. cit., p. 76.
214 인문논총제 52 집 (2004) 여관용이라는보편적가치를설득력있게고취하는볼테르의 관용론 은오늘의이시점에서도여전히깊은울림을갖는저작으로남아있다. Bibliographie Voltaire : Traité sur la tolérance, L Affaire Calas, Lettres philosophiques, in, Mélanges, Pléiade, 1991 Voltaire : Romans et contes, Péiade, 1990. Adorno T. W. et Horkheimer M. : La dialectique de la Raison, Traduit de l allemand par Eliane Kaufholz, Gallimard, 1974. Bessire F. et Menant S. : Lectures d une oeuvre, Traité sur la tolérance de Voltaire, Editions du temps, 2000. Cornaton M. : La tolérance au risque de l histoire, de Voltaire à nos jours, Aléas, 1995. Crugten-André, V. (van) :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de Voltaire, Champion, 1999. Ghislain Waterlot : Voltaire, Le procureur des Lumières, Editions Michalon, 1996. Orieux J.: Voltaire ou la royauté de l esprit, 2 Volumes, Flammarion, 1977. Pomeau R.: Voltaire, Seuil, 1975. Pomeau R.: Voltaire en son temps, 2 Volumes, Fayard, 1995. Raison présente, N 112, Nouvelles Editions Rationalistes, 1994.
이동렬 / 이성과관용정신 215 ABSTRACT La Raison et L esprit de la Tolérance: Une Considération Sur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de Voltaire Lee Dong-Yul En 1762, un négociant protestant nommé Jean Calas fut condamné à mort par le parlement de Toulouse et roué vif. Il avait été accusé, sans aucune preuve, d avoir assassiné son propre fils afin de l empêcher d abjurer le protestantisme. C était une accusation lancée par la foule fanatique. La mort de Jean Calas est, selon Voltaire, le meurtre commis avec le glaive de la justice. D emblée cette mort prend, aux yeux de Voltaire, une dimension universelle. Il ne s agit pas seulement du désastre privé d une famille ; cette injustice concerne l humanité dans la mesure où elle manifeste, par un exemple éclatant, la folie destructrice à laquelle le fanatisme expose chacun des hommes. Le patriarche de Ferney, âgé de 68 ans, décide de prendre en main le procès Calas. Par lui seul, ce procès ordinaire d une province va devenir l affaire Calas qui bouleverse l opinion de l Europe entière et qui marque le siècle des Lumières. Le combat énergique et obstiné de Voltaire dure trois ans jusqu à ce qu il acquière le succès.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l un des chefs-d oeuvre de Voltaire, est composé et publié durant la campagne en faveur des Calas. Conçu d abord pour intervenir dans une affaire judiciaire en cours, texte de circonstance,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216 인문논총제 52 집 (2004) est aussi la prédication d une valeur universelle : la tolérance. Comme un couteau à deux tranchants, cet ouvrage comprend le contingent et l universel. La démarche d historien se présente celle qui caractérise la narration du Traité sur la tolérance. Pour condamner le préjugé religieux et relativiser la valeur du temps, l ouvrage propose un vaste panorama remontant à l Antiquité, qu elle soit judaïque, greque ou romaine, et étend l enquête du côté de l Orient, de la Chine et du Japon. La prétention de l une des innombrables religions à être la seule vraie et à ne pas tolérer les autres est bien entendu dans un tel contexte difficile à défendre. L enquête historique montre que le modèle de la tolérance est partout et dans tous les temps. Toute religion, qui argue de sa suprématie pour faire de l intolérance un principe, est isolée dans l histoire du genre humain. La tolérance universelle que préconise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est une vertu, à la fois religieuse, politique et sociale : elle apporte prospérité et paix ; <apanage de la nature>, elle est humanité, indulgence, commisération, fraternité. C est une valeur des Lumières, universelle et utopique. Comment cette valeur se réalisera-t-elle? Grand penseur qui représente le siècle des Lumières, Voltaire considère la tolérance comme le produit des progrès de la raison ; la raison est l unique moyen par lequel on arrive à cette valeur universelle qu est la tolérance. Aux yeux de nos contemporains, la foi de Voltaire en la raison n est peut-être pas exempte d ingénuité. Ce n en est pas moins cette foi qui a libéré le monde du fanatisme féroce et qui nous permet toujours de rêver un monde meilleur. La plus belle part de Voltaire se trouverait sans doute dans le Traité sur la tolérance. Loin d être désuète et éloignée de nos préoccupations, cette oeuvre du dix-huitième siècle parle encore à notre temps et interpelle nos consci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