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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저널(2월호)0327.ok :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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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시더니선생님은다시한번낭송을시작했다. 억양과장단을살려가며 낭송을하니운율이너무나아름다워감동을받았다. 모르는말이많아 주문같은것이오히려신비감을더해주는것같았다. 나릿물 = 냇물어져녹져 = 얼었다녹았다 올로 = 홀로몸하 = 몸아녈셔 = 살아가는구나 선생님이모르는단어들을풀이해주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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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pqr.kr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문 1 ~ 문 3 문 1 위글을감상할때작품의내재적인면에주목하여감상한것은? 문 2 밑줄친ᄀ의이유로가장적절한것은? 문 3 A ~ C 의 부분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www.pqr.kr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문 4 ~ 문 5 문 4 위글에서 ( 가 ) ~ ( 마 ) 를논지전개에맞게바르게배열한것은? 문 5 위글에나타난필자의견해와거리가먼것은?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문 6 ~ 문 7 문 6 위글에서지은이가생각하는ᄀ의의미로적절한것은? 문 7 ᄂ과ᄃ에각각들어갈한자성어로모두적절한것은?

www.pqr.kr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문 8 ~ 문 9 문 8 이작품에대한설명으로알맞은것은? 문 9 윗글의ᄀ ~ ᄅ을현대사회의특성과관련지어설명할때적절하지않은것은? 문 10 < 보기 1> 은인터넷정책토론방에쓴글이다. < 보기 2> 의조건에맞게쓴댓글로적절한것은?

www.pqr.kr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11 ~ 문12 문12 다음 중 의 표현과 의미상 연결할 수 있는 한자성어 (漢字成語)는?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임금과 더불어 하늘이 준 직분을 자가당착(自家撞着) ② 적반하장(賊反荷杖) 행하는 것이니 재능이 없어서는 안 된다. 하늘이 인재를 내 ① ③ 전차복철(前車覆轍) ④ 성동격서(聲東擊西) 는 것은 본디 한 시대의 쓰임을 위해서이다. 그래서 하늘이 사람을 낼 때에 귀한 집 자식이라고 하여 풍부하게 주고,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13 ~ 문14 천한 집 자식이라 하여 인색하게 주지는 않는다. 그래서 옛 (가) 날의 어진 임금은 이런 것을 알고, 인재를 더러 초야(草野) 살어리 살어리랏다. 쳥산(靑山)애 살어리랏다. 에서도 구하고 더러 항복한 오랑캐 장수 중에서도 뽑았으 멀위랑 래랑 먹고, 쳥산(靑山)애 살어리랏다. 며, 더러 도둑 중에서도 끌어 올리고, 더러 창고지기를 등용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키도 했다. 이들은 다 알맞은 자리에 등용되어 재능을 한껏 펼쳤다. 나라가 복을 받고 치적(治績)이 날로 융성케 된 것 우러라 우러라 새여,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 널라와 시름 한 나도 자고 니러 우니로라. 은 이 방법을 썼기 때문이다. 중국같이 큰 나라도 인재를 빠뜨릴까 걱정하여 늘 그 일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을 생각한다. 잠자리에서도 생각하고, 밥 먹을 때에도 탄식 가던 새 가던 새 본다.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歎息)한다. 어찌하여 숲 속과 연못가에서 살면서 큰 보배를 잉 무든 장글란 가지고,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품고도 풀지 못하는 자가 수두룩하고, 영걸 찬 인재가 하급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구실아치 속에 파묻혀서 끝내 그 포부를 펴지 못하는가? 정 말, 인재를 모두 얻기도 어렵거니와, 모두 거두어 쓰기도 또 이링공 뎌링공 야 나즈란 디내와손뎌, 한 어렵다. 가리도 업슨 바므란 엇디 호리라. 우리나라는 땅덩어리가 좁고 인재가 드물게 나서 예부터 오리도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걱정거리였다. 더구나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는 인재 등용의 - 청산별곡(靑山別曲) 길이 더 좁아져서 대대로 명망 있는 집 자식이 아니면 좋은 벼슬자리를 얻지 못하고, 바위 구멍과 띠풀 지붕 밑에 사는 (나) 선비는 비록 뛰어난 재주가 있어도 억울하게도 등용되지 못 말 업슨 청산이요, 태(態) 업슨 유수(有數)ㅣ로다. 한다. 과거에 합격하지 않으면 높은 지위를 얻지 못하고, 비 갑 업슨 청풍(淸風)이요, 님 업슨 명월(明月)이라. 록 덕이 훌륭해도 과거를 보지 않으면 재상(宰相) 자리에 이중에 병 업슨 이 몸이 분별(分別) 업시 늙으리라. 오르지 못한다. - 성혼 하늘은 재주를 고르게 주는데 이것을 명문의 집과 과거 (科擧)로써 제한하니 인재가 늘 모자라 걱정하는 것은 당연 (다) 하다. 동서고금에 첩이 낳은 아들의 재주를 쓰지 않는다는 강호(江湖)에 이 드니 고기마다 져 있다. 말을 듣지 못했다. 우리나라만이 천한 어미를 가진 자손이 소정(小艇)에 그믈 시러 흘리 여 더뎌 두고, 나 두 번 시집간 자의 자손을 벼슬길에 끼지 못하게 한다. 이 몸이 소일(消日) 옴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조막만 하고 더욱이 양쪽 오랑캐 사이에 끼어 있는 이 나 라에서 인재를 제대로 쓰지 못할까 두려워해도 더러 나랏일 강호(江湖)에 겨월이 드니 눈 기피 자히 남다. 이 제대로 될지 점칠 수 없는데, 도리어 그 길을 스스로 막 삿갓 빗기 고 누역으로 오슬 삼아, 고서 우리나라에는 인재가 없다. 라고 탄식한다. 이것은 이 몸이 칩지 아니 옴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남쪽 나라를 치러가면서 수레를 북쪽으로 내달리는 것과 무 - 맹사성,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엇이 다르겠느냐? 참으로 이웃 나라가 알까 두렵다. 한낱 여인네가 원한을 품어도 하늘이 마음이 언짢아 오뉴 (라) 월에도 서리가 내리는데, 하물며 원망을 품은 사내와 원한 이런 엇더 며 뎌런 엇다 료. 에 찬 홀어미가 나라의 반을 차지하니 화평한 기운을 불러 초야우생(草野優生)이 이러타 엇더 료. 오기는 어려우리라. 옛날에 어진 인재는 보잘것없는 집안에서 많이 나왔었다. 며 천석고황(泉石膏肓)을 고텨 므슴 료. 그때에도 지금 우리나라와 같은 법을 썼다면, 범중엄(范仲 고인(古人)도 날 몯 보고 나도 고인(古人) 몯 뵈. 淹)이 재상 때에 이룬 공업(功業)이 없었을 것이요, 진관(陣 고인(古人)을 몯 뵈도 녀던 길 알 잇. 瓘)과 반양귀(潘良貴)는 곧은 신하라는 이름을 얻지 못하였 녀던 길 알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을 것이며, 사마양저(司馬穰苴), 위청(衛靑)과 같은 장수와 이황,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왕부(王符)의 문장도 끝내 세상에서 쓰이지 못하였을 것이다. 문13 (가) ~ (라)에서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 중 공통적인 것은? 하늘이 냈는데도 사람이 버리는 것은 하늘을 거스르는 것 ① 4음보의 반복 이다. 하늘을 거스르고도 하늘에 나라를 길이 유지하게 해 ② 여음구의 반복 달라고 비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나라를 다스리는 ③ 음성상징어의 사용 자가 하늘의 순리를 받들어 행하면 나라의 명맥(命脈)을 훌 ④ 유사한 어구와 문장 구조의 반복 륭히 이어 갈 수 있을 것이다. -허균, 유재론(遺才論) 문14 ~ 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세속적인 근심 걱정을 잊고 살겠다는 달관의 경지를 문11 이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느낄 수 있다. ① 옛날의 사례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② : 자연에서도 임금을 잊지 않는 유교적 가치관이 나타 ② 신분차별이라는 불합리한 제도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다. ③ 인재등용 문제를 통해 왕권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③ 나 :있다. 속에서 살고 싶은 절실한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④ 외국의 성공한 사례를 들어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④ : 자연 옛 사람을 따라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느낄 수 있다. 국 어 ①책형 (6-4)

www.pqr.kr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15 ~ 문17 생명 가치는 너무도 기본적인 것이어서 이념적 가치 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이미 살아가려는 의지, 즉 의지적 가치 의 형태로 모든 생명체들의 본능 속에 깊이 부각되어 있다. 이러한 점은 유정성을 지닌 모든 동물들에게 외형적으로 표출되고 있는데, 특히 인간의 경우에는 이를 명 시적으로 의식하고 있으며 이렇게 의식된 내용이 바로 자신 의 생명 가치관을 이루는 선천적 기반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분명한 점은 이러한 생명 가치관은 일차적으로 자신의 생명 에 대한 것이라는 점이다. 이는 자기 삶의 주체가 일차적으로 자신의 생명을 단위로 하는 바로 자기 자신이기 때문인데, 이 점 또한 본능에 각인( )되어 있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생명에 대한 이러한 소중함의 관념이 자기 자신의 생명에만 국한되는 것 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누구에게나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들이 있게 마련이고 이러한 사람들의 생명은 설혹 자신의 생명만 큼 소중하지는 않다 하더라도 여전히 매우 중요한 가치로 인 정되는 것이다. 이는 어떠한 합리적 사변( )에 의해 도달하 는 관념이 아니라, 이미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느낌인 것이다. 그러나 느낌만으로 이야기하자면 모든 사람의 생명 가치를 동등한 가치로 받아들이기는 어려우며 자기를 중심에 두고 자기 주위의 사람들의 생명 가치에 대한 일정한 차별이 나타나게 된다. 자신에게 자기 부모의 생명이 상대적 으로 더 소중하게 느껴짐을 아무도 탓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조금만 더 합리적으로 생각해 보면 이는 온당한 판단 이 아니라는 사실을 곧 알 수 있다. 우리 모두가 대등하게 태 어난 인간이라 할 때 내 생명 또는 내게 가까운 사람의 생명 만 소중하고 남의 생명이 덜 중요하다고 생각해야 할 어떤 이유도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사실 모든 사람의 생명은 다 같은 정도로 소중하다는 이 대원칙이 보편적으로 인정되기까지는 오랜 역사적 과정이 소 요되었다. 이는 우리의 느낌 속에 부각된 인간 생명 가치의 차별성과 합리적 사고가 말해 주는 동등성 사이의 간극( )을 좁혀 나가는 과정이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어 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를 이겨 내려는 의식적 노력이 요구되며 이를 반영하는 사회적 장치가 바로 윤리 형태로 나 타나게 된다. 특히, 남의 생명의 소중함이 자기 생명의 소중함과 원칙적 으로 같다고 하는 것은 이러한 윤리의 바탕에 깔린 기본 윤 리가 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이를 일러 황금률 이라 부르기 도 한다. 그런데 여기서 원칙적으로 같다고 하는 점이 중요 하다. 현실적으로 이들의 소중함에 대한 상대적 차이를 심정 적인 면에서까지 완전히 제거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 나 내가 그의 입장에 서면 그가 느끼는 바와 같은 느낌을 가 지게 될 것이라는 이해 를 지니고 이 이해가 공유되는 바탕 위에 모든 사회의 행위 규범을 마련하는 것이 바로 이 윤리 의 기본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인간의 생명 가치에 대한 이러한 고찰( )이 인간이 아닌 여타의 생물이 지닌 생명에까지 확장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동물과 식 물, 박테리아의 생명까지를 모두 인간의 생명과 대등한 위치 에 놓고 생각할 것인지 혹은 이들의 생명 가치를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 그리고 낮다면 얼마나 낮은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 하는 데에 이르면 문제가 그리 간 단하지 않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지금까지 윤리학자들의 한가한 이론적 과제로만 치부되어 온 측면이 없지 않았다. 우 리에게 인간 사회 안에 발생하는 윤리 문제를 다루는 것만으 로도 벅찬 일이었기 때문이다. [ 가 ] 그러나 이제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문15 위 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① 모든 생명체는 후천적으로 생명에 대한 의지적 가치를 갖 게 된다. ② 나에게 가까운 생명을 더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합리적 판단이다. ③ 모든 사람의 생명 가치가 같다는 생각은 고대부터 보편적 으로 인정되었다. ④ 모든 인간의 생명이 동등하다는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의 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문16 글의 흐름상 [가]에 올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① 인간 이외의 생물이 지닌 생명 가치가 현실의 문제로 대 두되고 있는 이유 ② 모든 사람이 갖는 천부 인권이 침해받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③ 인간의 생명과 동등하게 생명의 가치를 인정해야 할 생물 들을 보호하는 방법 ④ 인류의 번영을 위해 인간에게 해가 되는 생명체들을 없애 는 방법 문17 ~ 에 들어갈 한자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 刻印 ② : 事變 ③ : 間隙 ④ : 考察 문18 다음 중 띄어쓰기가 바르게 된 문장은? ① 욕심이 지나쳐 좀더 큰것을 찾다가 이렇게 되어 버렸어. ② 이순신씨, 나는 당신의 학문에 대한 열정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③ 현재 우리나라에서 아이를 낳고 기르는데는 적지않은 경제적 부담이 요구된다. ④ 김 과장은 너무 아는 체하는 것이 탈이야. 그러니 친구들이 모두 그를 떠나가버렸지. 문19 다음 중 문장 구성상 호응이 자연스러운 문장은? ① 길을 다니거나 놀 때에는 차를 조심해야 합니다. ② 수철이의 어릴 때 소박한 꿈은 선생님이 되고 싶었다. ③ 주민들은 보상 거부와 토지 재평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④ 이 열차는 잠시 후 김천역에 도착하여 1분 동안 정차하겠 습니다. 문20 우리말답지 않은 번역투 표현이 없어 자연스러운 문장은? ① 부서별 회의를 내일 10시에 갖도록 합시다. ② 시험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동생으로부터 들었다. ③ 새로 오신 교장선생님께서는 축구부 학생들에게 관심을 많이 두고 있다. ④ 눈이 너무 나쁜 관계로 라섹 수술이 안 된다는 말을 듣고 크게 상심하였다. 문21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지위에 따른 단어의 쓰임이 바 른 문장은? ① 할아버지, 어머니께서 밥 드시래요. ② 참 오랜만이네. 자네 선친께서는 편안하신가? ③ 선생님께서 누추한 우리 집을 몸소 찾아 주셨다. ④ 선생님, 저를 가르치시느라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문22 다음 중 어법에 맞고 자연스러운 문장은? ① 국민들의 불만이 밖으로 표출되어 시위가 일어났다. ② 사람들은 생존의 기본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노동하는 존 재입니다. ③ 장관들의 의견은 비정규직 문제에 관심을 갖자는 데 뜻을 모았다. ④ 두발 규정은 학생들의 토론을 거쳐 결정되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 어 ①책형 (6-5)

www.pqr.kr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23 ~ 문24 (가) 정월(正月)ㅅ 나릿므른 아으 어져 녹져 논 누릿 가온 나곤 몸하 올로 녈셔 이월(二月)ㅅ 보로매 아으 노피 현 등(燈)ㅅ불 다호라 만인(萬人) 비취실 즈 샷다 삼월(三月) 나며 개(開)한 아으 만춘 욋고지여 브롤 즈 디녀 나샷다 사월(四月) 아니 니저 오실셔 곳고리새여 므슴다 녹사(綠事)니 녯 나 닛고신뎌 오월(五月) 오일(五日)애 아으 수릿날 아 약은 즈믄 장존(長存) 샬 약이라 받 노이다 유월(六月)ㅅ 보로매 아으 별해 룐 빗 다호라 도라보실 니믈 젹곰 좃니노이다. - 작자미상, 동동(動動) (나) 처음에 못 생각하여 시서(詩書)를 일삼도다 중간에 망령되이 명리(名利)를 바라도다 물외(物外)에 풍월강산이 내 분인가 하노라 경륜(經綸)을 내 알더냐 구세(救世)할 이 없을러냐 태평시세(太平時世)는 얼마나 멀었는가 필부의 위국(爲國) 충심(忠心)을 내어 뵐 데 없어라. - 이중경, 어부별곡(漁夫別曲) 문25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 의 성격을 모두 갖는 것은? < 보기 > 앞말에 특별한 뜻을 더하여 주는 조사는 보조사이다. 상대 높임을 나타낸다. 어절이나 문장의 끝에 결합한다. ① 조용히 해 주십시오. ②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③ 죽은 소와 돼지가 불쌍하지요. ④ 이것은 닭이요 저것은 돼지입니다. 문23 (가)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임에 대한 영원한 기다림의 의지를 다지고 있어. ② 시적화자의 태도나 감정에 일관된 흐름을 찾기가 어려워. ③ 달을 중심으로 한 풍속에 맞추어 여인의 연정을 노래하고 있어. ④ 자연물과의 대조를 통해 화자의 고독한 처지를 나타내고 있어. 문24 (나)의 다음 시어 중 <보기>의 밑줄 친 이 드러난 것 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보기 > 고전 시가 유형의 하나로서 어부가 는 처사들이 어부를 은 일지사의 표상으로 여겨, 스스로를 어부로 자처하며 자신의 심리적 대리인으로 조형되는 가짜 어부, 즉 가어옹(假漁翁) 의 생애를 노래한 시로 규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부가 는 전형적인 사대부의 노래이다. 사대부의 문학 전통에 있 어서 가어옹을 통한 어부의 형상은 사대부의 유교적 세계인 식과 심미 의식을 탐색할 수 있는 주요 요소이다. 즉 현 실 속에 유교적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망과 한적한 강 호 생활의 동경이라는 양면성이 함께 드러난다. ① 명리 ② 물외 ③ 경륜 ④ 구세 국 어 ①책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