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종교간대화평의회, 세계교회협의회, 세계복음연맹 다종교세계에서하는그리스도인증언 행동권고 Pontifical Council for Interreligious Dialogue World Council of Churches World Evangelical Alliance
머리말 선교는교회의존재자체에속합니다. 하느님말씀을선포하고세상에증언하는 것은모든그리스도인에게필수적인일입니다. 동시에이일은반드시모든 인간을온전히존중하고사랑하는가운데복음의원리에따라하여야합니다. 서로다른종교적신념을가진사람들과공동체들사이에긴장이있고그리스도증언에대한다양한해석이있음을인식하여, 교황청종교간대화평의회 (PCID) 와세계교회협의회 (WCC), 그리고세계교회협의회가초대한세계복음연맹 (WEA) 이만나, 지난 5년동안성찰을거듭하며, 전세계그리스도인의증언에관한일련의행동권고로쓰일이문서를작성하였습니다. 이문서에서우리는선교에관한신학적진술을펼의도는없으며, 다종교세계에서그리스도인의증언과관련된실천문제들을말하고자합니다. 이문서의목적은, 여러교회와교회협의회그리고선교단체들이현재의관행을반성하도록촉구하고, 적절한곳에서는이문서의권고들을적절히활용하여다른종교인들과비종교인들가운데에서그리스도를증언하고선교하는고유지침을마련하도록장려하는것입니다. 전세계의그리스도인들이말과행동으로그리스도신앙을증언하는그들자신의관행에비추어이문서를연구하기를바랍니다. 그리스도인증언의기초 1. 그리스도인들에게는그들이지닌희망에관하여온유하고정중하게 이야기한다는것은영광이고기쁨입니다 (1 베드 3,15 참조 ). 2. 예수그리스도께서최고의증인이십니다 ( 요한 18,37 참조 ). 그리스도인의
증언은언제나그분의증언에동참하여, 하느님나라를선포하고, 이웃을섬기며, 십자가에이르기까지자신을온전히내어주는형태를띱니다. 성부께서성령의힘으로성자를파견하셨듯이, 신자들도말과행동으로삼위일체하느님의사랑을증언하라는사명을받아파견됩니다. 3. 예수그리스도와초기교회의모범과가르침은그리스도인의선교를위한길잡이가되어야합니다. 이천년동안그리스도인들은하느님나라의기쁜소식 ( 루카 4,16-20 참조 ) 을나눔으로써그리스도의길을따르고자노력해왔습니다. 4. 다원주의세계에서그리스도인의증언은서로다른종교와문화를지닌 사람들과나누는대화를포함합니다 ( 사도 17,22-28 참조 ). 5. 어떤상황에서는복음을선포하고실천하기가힘들고방해를받거나심지어금지되어있지만, 그리스도인들은그리스도께서명령하신대로서로연대하여끊임없이충실하게그리스도를증언하여야합니다 ( 마태 28,19-20; 마르 16,14-18; 루카 24,44-48; 요한 20,21; 사도 1,8 참조 ). 6. 만일그리스도인들이속임수와강압적인수단에기대어부적합한방식으로선교를수행한다면, 이는복음을저버리는것이며다른이들에게고통을줄수있습니다. 이러한일탈은참회를요구하며, 우리에게하느님의끊임없는은총이필요하다는것을일깨워줍니다 ( 로마 3,23 참조 ). 7. 그리스도인들은그리스도를증언할책임은자신에게있지만궁극적으로회심은성령께서하시는일이라고확신합니다 ( 요한 16,7-9; 사도 10,44-47 참조 ). 그리스도인들은어떠한인간도막을수없는방식으로성령은불고싶은데로분다는것을알고있습니다 ( 요한 3,8 참조 ).
원리 그리스도인들은그리스도께서맡기신사명을적절한방식으로, 특히종교간상황에서 완수하고자할때에다음과같은원리를따라야합니다. 1. 하느님사랑의실천. 그리스도인들은하느님께서모든사랑의원천이심을믿습니다. 따라서증언으로사랑의삶을살고이웃을자기자신처럼사랑하도록부름받고 있습니다 ( 마태 22,34-40; 요한 14,15 참조 ). 2. 예수그리스도를본받기. 그리스도인들은삶의모든측면에서그리고특히증언으로 예수그리스도의모범과가르침을따라, 그분의사랑을나누고, 성령의힘으로하느님 아버지께영광과영예를드리도록부름받고있습니다 ( 요한 20,21-23 참조 ). 3. 그리스도인의덕행. 그리스도인들은정직, 사랑, 연민, 겸손으로행동하고, 온갖오만, 불손, 비방을극복하도록부름받고있습니다 ( 갈라 5,22 참조 ). 4. 섬김과정의의실천. 그리스도인들은정의롭게행동하고온유하게사랑하도록부름받고있습니다 ( 미카 6,8 참조 ). 더나아가다른이들을섬기고그렇게함으로써가장작은형제자매들안에계신그리스도를발견하도록부름받습니다 ( 마태 25,45 참조 ). 교육과의료, 구호와같은섬김의행위와정의와변호를위한활동은복음증언의중요한부분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봉사활동을하면서가난하고어려운처지를이용하는일은있을수없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봉사활동에서금전적보상과사례를비롯한온갖유혹을삼가고고발하여야합니다. 5. 치유의봉사의분별. 그리스도인들은복음증언의중요한부분으로치유봉사를 합니다. 그들은이봉사직무를수행할때분별력을발휘하여인간존엄을온전히 존중하여야하며사람들의나약함과치유요구가이용당하지않도록보장하여야합니다. 6. 폭력배제. 그리스도인들은그들의증언에서권력남용을비롯한온갖형태의폭력,
곧심리적또는사회적폭력까지도배제하여야합니다. 또한예배장소나신성한상징, 경전들에대한훼손이나파괴를포함하여그어떤종교적, 세속적권력이자행하는폭력, 부당한차별이나억압도배제하여야합니다. 7. 종교와신앙의자유. 자신의종교를공공연히고백하고실천하고전파하며개종할권리를포함하는종교자유는, 모든인간이하느님을닮은모습으로창조되었다는데근거한인간의존엄자체에서나옵니다 ( 창세 1,26 참조 ). 그러므로모든인간은동등한권리와책임을가집니다. 종교가정치적목적에서도구화되는곳이나종교박해가자행되는곳에서그리스도인들은이러한행태를규탄하는예언자적증언을하도록부름받고있습니다. 8. 상호존중과연대. 그리스도인들은모든사람과함께서로존중하며협력하여정의와 평화와공동선을증진하는데에헌신하도록부름받고있습니다. 종교간협력은이러한 노력의핵심입니다. 9. 만민존중. 그리스도인들은복음이문화들에도전을하면서도이를풍요롭게한다는것을알고있습니다. 복음이문화의어떤측면에문제를제기할때에도, 그리스도인들은모든사람을존중하여야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또한그리스도교문화에서복음에어긋나는요소들을식별하여야합니다. 10. 거짓증언의근절. 그리스도인들은성실하고정중하게말하여야합니다. 또한다른이들의믿음과실천을배우고이해하고자귀를기울이고, 그들안에있는참되고좋은것을인정하고존중할수있어야합니다. 어떠한평가나비판적인접근은상호존중의정신으로이루어져야하며, 분명코다른종교에관한거짓증언을삼가야합니다. 11. 개인의식별보장. 그리스도인들은한사람의종교를바꾸는것은개인의자유를 온전히보장하는가운데적절한성찰과준비를하는충분한시간이필요한결단의 행보임을깨달아야합니다. 12. 종교간관계구축. 그리스도인들은끊임없이다른종교인들과신뢰와존중의관계를 쌓아나가며, 더깊은상호이해와화해그리고공동선을위한협력을증진하여야 합니다.
권고 세계교회협의회와교황청종교간대화평의회가주최하고세계복음연맹이협력하여, 주요그리스도신앙가족들 ( 가톨릭교회, 정교회, 개신교, 복음주의교회, 오순절교회 ) 이참여한제3차협의회에서는, 초교파적협력의정신으로, 교회들과국가나지역의교단들, 선교단체들, 그리고특별히종교간상황에서일하는분들이숙고해보도록이문서를마련하고, 다음과같이권고합니다. 1. 연구하십시오. 이문서에제시된문제들을연구하고, 적절한곳에서는개별상황에적용할수있는그리스도인증언에관한행동지침을마련하십시오. 이행동지침은가능하다면, 다른종교대표들의자문도얻어, 초교파적으로이루어져야합니다. 2. 쌓으십시오. 모든종교인들과신뢰와존중의관계를쌓으십시오. 특히교회들과다른종교공동체들사이의제도적차원에서, 그리스도인사명의일부인지속적인종교간대화에참여하십시오. 오랜긴장과갈등으로공동체들사이에의혹이깊어지고신뢰를잃어버린특정상황에서, 종교간대화는갈등해소와정의회복, 기억의치유, 화해와평화구축을위한새로운기회를마련해줄수있습니다. 3. 격려하십시오. 그리스도인들이다른종교를더깊이알고이해하는가운데, 다른종교인들의관점도고려하면서, 자기종교의고유한정체성과신앙을강화할수있도록격려하십시오. 그리스도인은서로다른종교인들의믿음과실천에대한그릇된표현을삼가야합니다. 4. 협력하십시오. 다른종교공동체들과더불어, 정의를옹호하고공동선을
추구하는종교간활동에협력하십시오. 가능하다면갈등상황에있는이들과 함께연대하십시오. 5. 요청하십시오. 많은나라에서종교단체와종교인들의선교활동이금지되고 있다는사실을깨닫고, 종교자유가올바로온전히존중받도록보장할것을 그러한나라들의정부에요청하십시오. 6. 기도하십시오. 기도는우리의존재와활동의핵심이자그리스도선교의 핵심임을깨닫고, 이웃들과그들의행복을위하여기도하십시오. 부록 : 이문서의배경 1. 오늘날의세계에서는그리스도인들사이에, 그리고그리스도인들과다른종교인들사이에협력이계속증진되고있습니다. 교황청종교간대화평의회와세계교회협의회종교간대화와협력프로그램은이러한협력의역사를공유하고있습니다. 이들이과거에협력한주제들로는종교간혼인 (1994-1997년), 종교간기도 (1997-1998년), 아프리카의종교 (2000-2004년) 등을들수있습니다. 이문서는이들의공동노력에서나온결실입니다. 2. 오늘날세계는폭력과인명피해를포함하여종교간긴장이고조되고있습니다. 정치, 경제, 그밖의다른요인들이이러한긴장에한몫하고있습니다. 때때로그리스도인들도본의든본의가아니든간에박해를받거나폭력에동참하는자가되어이러한갈등에연루되기도합니다. 이에대한대처방안으로교황청종교간대화평의회와세계교회협의회종교간대화와협력프로그램은그리스도인증언에관한행동권고를함께마련하는공동과정에참여하여관련문제들을다루기로하였습니다. 세계교회협의회종교간대화와협력프로그램은이과정에세계복음연맹이참여하도록초대하였고, 세계복음연맹은기쁘게참여하였습니다. 3. 처음두차례의협의회가열렸습니다. 첫번째모임은 2006 년 5 월이탈리아의
라리아노에서 현실평가 라는주제로여러다른종교의대표들이개종문제에관한견해와경험을나누었습니다. 이협의회의성명서는이렇게밝히고있습니다. 우리는모든사람이다른사람들에게자신의믿음을이해하도록권유할권리를가지고있지만, 다른사람들의권리와종교적감성을침해하면서까지그렇게해서는안된다고단언합니다. 종교자유는, 우리자신의믿음보다다른믿음을존중하여야하고, 우리신앙의우월성을내세우려는목적으로결코다른종교를폄하하거나비방하거나왜곡하지말아야하는, 타협할수없는책임을우리모두에게똑같이부과하고있습니다. 4. 두번째그리스도인간협의회는 2007년 8월프랑스툴루즈에서개최되어이동일한문제들을성찰하였습니다. 곧, 가정과공동체, 타인존중, 경제, 시장과경쟁, 폭력과정치에관한문제들을면밀하게토론하였습니다. 이러한주제들과관련된사목적선교적문제들은신학적성찰의바탕이되고또이문서에개진된원리의배경이되었습니다. 각각의문제는그자체만으로도중요하지만더욱더관심을기울여야할문제들을이권고에담았습니다. 5. 제 3 차 ( 그리스도인간 ) 협의회참석자들은 2011 년 1 월 25 일부터 28 일까지태국 방콕에서만나이문서를완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