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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ostra Aetate : 종교간의대화를위한가능성의근거 이규성 * 0. 들어가기 1. 공동성의추구와정체성유지 2. 비계시종교 2.1 일반종교현상 2.2 자연종교 3. 계시종교 3.1 회교 3.2 유다교 4. 보편적사랑 5. 다양성과일치 6. 문제 7. 나가는글참고문헌 국문초록 반포된지이미 40 여년이상된공의회문헌중에서가장작은문헌인 Nostra Aetate는교회와타종교의관계를주제로한선언이었다. 비록이문헌은그토록오래되었지만오늘날다양한문화와종교의급격한교류를체험하고있는가톨릭교회의신앙인들및그밖의다른종파의신앙인들그리고타종교의신앙인들에게어떠한가르침또는지침을주고있을것이라고사료된다. 물론이문헌은모든종교들에대하여언급하지못한그나름대로의한계성을지니고있지만종교들간의대화를위한가톨릭교회의기본입장을역사상처음으로공식적으로천명하고있다는데에그중요성이있다고하겠다. 비록잊어진듯한인상이있지만이문헌의유효성은오늘날에도지속되고있다. 이문헌은종교간의대화를위한결론및완성을목적하지않았다. 오히려 Nostra Aaetate는제종교간의대화를위하여가장기본적인출발점이어디인지를보여주고있는것이다. 가톨릭교회는타종교에대한배타적자세를버리고개방된입장에서서로간의관계와입장을이해하고수용하면서타종교인들과대화하기를원한다고이문헌은가르친다. 주제어 : 개방, 대화, 다양성, 교회, 관계 * 서강대학교신학대학원교수, 예수회신부 0. 들어가기

2 급속도로변화되어가는세상그리고그와더불어존재하는다양한종교들은교회로하여금자신의새로운자기이해와새로운자기표현에관하여숙고하도록하였다. 특히제 2차바티칸공의회는 신앙및교회의현대화 에대하여많은논쟁과토론을거친후 16개의문헌을내놓게되었다. 그중에서 비그리스도교에대한선언 (Nostra Aetate) 은 1) 공의회문헌중분량의면에서가장작지만종교적다원세계에존재하는그리스도교와이웃종교들이서로어떠한관계를갖고있는지에대하여선언한다는데에그심오한가치를지니고있다고할수있겠다. 종교간의대화를위한차원에서이토록중요한문헌의발생과정을보면이문헌이실상우연한역사적사건에의하여탄생하였다는것을발견할수있다. 즉 비그리스도교에관한선언 은원래계획되지않았었다는것이다. 왜냐하면처음부터오직유다교에관해서만언급할계획이었기때문이었다. 이선언은안티세미티즘을단죄함과동시에유다교및그리스도교와의화해를목적으로하였지만원래의이계획은실행되지못하였다. 이에대한여러가지이유가있었겠지만무엇보다도이러한계획에대하여중동국가들의반발이매우거세었기때문이었다. 그이후처음작성된초안은그제목과내용에있어서몇번의수정을거쳤어야만했다. 또한이선언이공의회의어떤신학적작업에속해야하는지에도논란이되었다. 공의회교부들은이선언이일치교령에맞지않는다고보고독립적인선언으로탄생하게하였다. 이렇게해서등장한것이 비그리스도교에관한선언 이었다. 여기서가톨릭교회와비그리스도교와의관계를다루면서그일부를유다교와의관계에대해서다루게된다. 2) Joachim Zehner가언급한바와같이 Nostra Aetate의생성과정에서다음과같은몇가지를배울수있을것이다. 첫째, 공의회는그리스도교내적인일치의차원과종교간의대화의차원을구분하고자한다. 둘째, 유다교에관한선언이라는제목보다는더넓은차원에서비그리스도교에관한선언이된것은매우우연적인것이었고무엇보다도아랍국가들및동방교회의항의에말미암은것이었다. 셋째, Nostra Aetate는제종교에관한광범위한지식을바탕으로제정된것이아니기에이선언은세계종교들과의대화및논의의출발점으로이해되어질수있다. 3) 그렇다면가톨릭교회의입장에서볼때이웃종교들과의대화와논의출발점이될수있는 가톨릭교회와비그리스도교와의관계에대한선언 이갖고있는의미는무엇인지를고찰하도록하겠다. 1. 공동성의추구와정체성유지 Nostra Aetate는교회헌장과사목헌장의연장선상에서제정되었다고말할수있다. 이에대한논거를다음과같이낼수있겠다. 교회헌장과사목헌장은실체적인관점에서벗어나관계적관점에서세상에대하여자신을개방하고있다. 교회는세상에서벗어나세상과분리되어존재하는실체가아니다. 교 1) Nostra Aetate. 2) ; Johannes M. Oesterricher, Kommentierende Einleitung für die Erklärung über das Verhältnis der Kirche zu den nichtchristlichen Religionen Nostra aetate, in: LThK2 Das Zweite Vatikanische Konzil. Dokumente und Kommentare Bd. 2, (1967); Karl Rahner/Vorgrimler, Kleines Konzilskompendium - Sämtliche Texte des Zweiten Vatikanums mit Einführungen und ausführlichen Sachregister, Freiburt-Basel-Wein 1991; H. v. (ed.), 2 1, ) J. Zehner Der notwendige Dialog - Die Weltreligionen in katholischer und evangelischer Sicht Güternsloh 1992, 55.

3 회가세상과분리되고격리되었다는사고는교회와세상과서로연관을가질수없기때문에다분히이원론적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이원론적교회론은오직교회만선하고세상은악한것이기에교회와세상이서로연관될수없다는입장을갖고있다. 그러나교회헌장과사목헌장은교회가오히려세상안에서세상과관계를갖고있으며이세상을하느님나라에로이끌려고하는역사적존재이자아울러초역사적인존재라고규정한다. 이러한관계적입장에서는서로에대한차이를다시한번강조하는것보다는 - 정체성을보존하기위해서는차이에대한의식이필수불가결한것은사실이지만 - 서로의공통점을아울러보려고한다. 따라서교회는세상과의관계안에서자신을살필때구원역사의관점에서보고자한다. 인간이삶을영위하고있는세상이역사적인차원을갖고있는것처럼세상안에존재하는교회또한역사적인차원을갖고있다. 그러나교회는신적인기원을갖기에초역사적존재라는차원에서자신의역사를구원사로이해한다. 1) 이러한시각에서드러나듯이그리스도교와이웃종교사이의관계에서공통점을찾아내는것이중요한것으로드러난다. Nostra Aetate는그렇기에다음과같이말한다. 교회는비그리스도교적타종교에대한스스로의태도를진지하게검토하는바이다. [...] 교회는여기서특히모든사람에게공통되는것, 즉모든사람을공동목적으로이끌어주는것들을검토한다. (NA 1) 사실역사적으로볼때신학적인차이또는종교적인이해의차이로말미암아그리스도교의내적인차원에서뿐만이아니라종교들서로간에평화를이루기보다는마찰과전쟁들이많이발발했다는것을부정할수는없을것이다. 공의회는이러한관점에서서로에대한실체적차이보다는관계적공통성을찾도록권면한다. 종교들간의공통점을검토하는것은인간들의공동기원및그목적과많은연관을갖고있다. 공동의기원과그목적은바로인간신비의해명이며그와동시에사랑, 평화그리고정의를공동작업을통하여실현하는기반이되기때문이다. 이러한면에서공의회의선언은사목적인목표를갖고있는신학적작업이라고할수있다. 공의회는넓은의미에서 여러민족들은단하나의공동체를이루는것이다 (NA 1) 라고말한다. 인간은인간인이상하나의공동체를이룬다. 인간의공동체는신적인기원을가지며아울러신적인목표를지니고있다. 모든인간들은단하나의기원을가졌고또한단하나의최후목적이신하느님을모시고있다. (NA 1) 이렇듯 Nostra Aetate는인간의공통성및단일공동체성을하느님의창조질서와구원질서의일치를통해서재삼확인한다. 모든민족들은하나의기원을이루고있으며공동의추구하는바를갖고있다. 이는바로하느님이며하느님은바로진리이시다. 진리이신그분안에서야만인간의신비가해명된다. 또한그분안에서인간들은서로하나임을느끼며서로협력하여하느님의나라를건설해나아간다. 진리는모든인간을하나로이끈다. 공의회교부들은 사목헌장 제 22항, 선교교령 제 7항그리고 교회헌장 제 16항의연장선상에서 Nostra Aetate를전개한다. 그리스도교의복음이전파되지않은지역의인간들도심지어그들이무신론자라고할지라도자신의죄과없이하느님만이아시는방법으로인해하느님의은총을받을수있으며구원에도달할수있다는것이다. 이는나아가서가톨릭교회가타종교의진리를인정하는데에까지이른다. 즉하느님의보편적인구원의지가이러한입장의그핵심이된다. 그러므로공의회는다음과같이선언한다. 가톨릭교회는타종교들안에서발견되는옳고성스러운것은아무것도부정하지않는다. 오히려그들의규율과교리를거짓없는존경으로바라본다. 왜냐하면그것들이가톨릭교회와의차이점이있다고하더라도참진리를반영하는일이드물지않기때문이다. (NA 2) 그러나다른한편으로동시에고려되어져야할사안도있다. 공의회가교회와이웃종교의관계에관하여역사상처음으로선언하는행위가마치도교회의자기정체성에대한입장의변화인지의여부에관한것이다. 교회는자기정체성을포기하는것인가? 그것이아니라면교회자신에대한이해의변화인 1),,, 2, in: 5, 2007,

4 가? 나아가서이웃종교들과관계하여다음과같은질문을제기할수도있을것이다. 공의회는정체성의변화된입장에서이웃종교들을바라보는것인가? 아니면교회의자기이해의변화된입장에서이웃종교들을바라보는것인가? 정체성변화는신앙의근본에대한이의제기또는의문을제기하는것이라고볼때공의회의선언은분명정체성의변화를기획하고자한것이아니라신앙의현대적이해를기획한것이라고볼수있다. 따라서공의회는이미변화된세상그리고지금도변화되어가는세상과관련하여신앙을이시대에걸맞게해석하여주고자하는것이라고볼수있다. 그렇다면공의회가종교들의공통성을찾는것에주안점을두었다고해서가톨릭교회의정체성을포기한것으로이해되어서는안될것이다. 오히려자신의정체성에대한확고한이해를바탕으로이웃종교들에대하여표현하고자하는것이다. 공의회는교회를관계적존재로서이해하였기에세상안에서교회와관계되는이웃종교들에대하여언급한다. 아울러공의회는스스로의표현양식을일단보존하고자하는모습을보이기도한다. 예를들어서공의회교부들은이웃종교들에서우리의하느님에해당되는표현을하지않는다. 1) 그것은이웃종교들에대한무지로말미암은것이라기보다는이웃종교들에대한그리스도교적인관점을표현하는것이다. 이는제 1항서두에서도나타난다. 교회는비그리스도교적타종교에대한스스로의태도를진지하게검토하는바이다. (NA 1) 즉그리스도교와이웃종교들과의관계에대해서공의회는자신의관점을표현하기위해또자신의신원을그대로유지한다는것을알리기위하여그리스도교적인용어를사용한다. Nostra Aetate는이러한면에서볼때새롭게이해된교회관과세계관을바탕으로이웃종교들과의관계에대하여설명하고자한다. 교회는세상과분리되거나격리되지않고오히려세상안에서세상과관련하여존재한다. 그렇다고해서교회가단지인간역사의산물로이해되어지지도않는다. 그기원과목적이바로초월적이기때문에교회는역사를통하여역사를초월하는면모를갖고있다. 교회는오직하나의진리, 한분의하느님으로부터그근거를가지며오직이하느님에게로, 즉하나의진리에로향한다. 이는이웃종교들에서조차공동적이라고할수있다고공의회는보고있다. 이는이웃종교들이공동으로추구하는바가근본적으로무엇인지를알리고자함과동시에자기정체성을유지하도록한다. 2. 비계시종교 Nostra Aetate의배경이될수있는교회헌장과사목헌장은기본적으로삼위일체적교회론및그리스도론을유지하고있다. 2) 이는바로 Nostra Aetate에서도살펴볼수있다. 공의회는일단자연종교를다루고그다음으로회교그리고유다교를다룬다. 즉그리스도교와의관계가역사적으로먼종교로부터점차로그관계가가까운종교를이문헌은다루고있는것이다. 그러므로 Nostra Aetate 2는일반적종교현상을먼저다룬다. 공의회교부들은여기서원시종교, 힌두교그리고불교에대해서언급한다. 이들은지역과문화에따라서또각기여러가지작은단체로분할되어있으나교부들은이들에대해서일반적인특성에대해서언급하고자한다. 이는비단이들일반종교현상뿐만아니라회교와유다교에서도해당되는것이다. 그렇다면공의회가말하는일반종교현상은어떠한가를살펴보기로하자. 2.1 일반종교현상 비그리스도교에관한선언 은일반적인종교현상에대해서크게세가지를언급한다. 1). 2)

5 첫째, 사물의변화와인생의역사속에현존하는심오한힘을느낀다는것이다. 둘째, 최고신이나아버지를긍정한다는것이다. 셋째, 느낌과긍정은깊은종교적뜻을부여한다는것이다. 그리스도교이외의일반적인종교체험을인정하는공의회는이들의종교체험이숨겨진힘 (verborgene Macht), 최고의신또는아버지를긍정함을인정한다. 또한이들제반의종교들은사실이러한체험의표현이라고할수있다. 1) 2.2 자연종교 나아가서공의회는자연종교로서가장대표적인두종교를언급한다. 즉힌두교와불교에대한것이다. 비그리스도교종교에대한전문가들이이문헌을작성한것이아니기때문에비단제 2항뿐만이아니라전체의 Nostra Aetate에서비그리스도교종교들에대해일반적으로만서술된다. 첫째, 힌두교는신의비밀을탐구하는종교라고공의회는말한다. 나아가서, 둘째, 힌두교는신적인비밀을신화와철학으로표현하였으며, 셋째, 힌두교는고행극기적인삶의형태, 심오한명상또는신뢰와사랑으로하느님께귀의하고자하며, 넷째, 인간을자신의궁핍한처지와제한성에서해방하고자한다는것이다. 수천년의역사를지닌힌두교의교리에대해서짧은말로요약하는것은불가능하다. 이러한의미에서위의요약은 Cyril B. Papali이말하는바와같이힌두교의교리요약또는힌두교에관한그리스도교의이해라고보기보다는힌두교와그리스도교와의대화의출발점으로삼을수있는종교적인공통토대라고볼수있다. 2) 비그리스도교에관한선언 제 2항에서는아울러불교에대해서도언급하고있다. 힌두교에대한일반적인태도와동일한연장선상에서공의회는불교에대해서도고찰한다. 불교는첫째, 무상한현세의근본적불완전성을긍정하고, 둘째, 열심하고신뢰하는마음을강조하며, 셋째, 완전한해탈의상태에이를수있음을 ( 소승불교 ) 가르치고, 넷째, 자신의노력에의하거나 ( 선불교 ) 위로부터의도움에의하여 ( 아미다불교 ) 최고조명에도달할수있다고가르친다. 3) 이러한비계시종교또는자연종교에대하여언급하면서공의회는그들안에서인간의신비를밝혀주는진리가반영되므로그들을인정한다. 물론여기서그들을세례또는교화의대상으로보는교회의전통적인파견의식은언급되지않았다. 일반적종교현상및힌두교그리고자연종교에대한 Nostra Aetate 의태도는그러나이미선교교령에서나타났듯이계속적으로삼위일체적그리스도론의원리를포기하지않는다. 그러므로이러한종교간의화해안에서도그리스도교는자신안에진리가온전히있음을믿고또그것을선포한다. 그리스도교의진리를선포한다는것은 다른종교의신봉자들과더불어지혜와사랑으로서로대화하고서로협조하면서그리스도교적신앙과생활을증거하는한편그들안에서발견되는정신적내지윤리적선과사회적내지문화적가치를긍정하고지키며발전시키는것 을의미한다.(NA 2) 1), K. Rahner/H. Vorgrimler, Kleines Konzilkonpendium, ) Cyril B. Papali OCD, Exkurs zum Konzilstext über den Hinduismus, in: LThK2 Bd. 13, 478. Diese Worte des Konzils sind nicht als Beschreibung des Hinduismus gedacht, sondern als Hinweis auf einige seiner hervorstechenden geistigen Werte, die als Ausganspunkt für den Dialog mit ihm dienen können. 3).

6 3. 계시종교 공의회는그리스도교와같은뿌리를갖고있는종교이자동시에같은계시종교인회교와유다교에대해서 Nostra Aetate 3-4에서다룬다. 이두종교는그리스도교와역사적으로매우밀접한관계를갖고서존재하여왔기에그리스도교는이들과의상호이해및관계개선에더욱많은관심을쏟고있다고볼수있다. 교부들은먼저회교에대해서다룬다. 3.1 회교 회교는그뿌리의공통성으로말미암아그가르침이그리스도교의가르침과많은유사성을띠고있다. 공의회가이해하는회교의가르침은첫째, 생명의실존자이자자비롭고전능한천지의창조주이시며인간들과대화하는유일신을흠숭한다는것이다. 둘째, 회교는신적인신비에결정적으로순종해야한다고가르치며, 셋째, 아브라함의믿음을계승하며, 넷째, 예수를예언자로공경한다고가르친다. 다섯째, 회교는성모마리아를공경하며그분께기도한다는것을가르친다. 여섯째, 부활과심판을기다리며마지막으로회교는윤리생활을존중하고기도와애긍그리고재계로서하느님을섬겨야한다고가르친다. 이러한공통적인요점을지목함으로써가톨릭교회는과거그들과의사이에서일어났던불목과원한스러운일들을잊고서로이해하기를힘쓰기를권한다. 아울러사회정의와윤리선그리고평화와자유를위한공동작업을제안한다. 3.2 유다교 그리스도교의모태종교인유다교에대하여제 2차바티칸공의회는다음과같은것들을언급한다. 첫째, 유다교는신약의백성과아브라함의혈통을이어준다는것이다. 즉교회의신앙은이미성조들과모세와예언자들로부터시작하였다는것이다. 따라서그리스도교인들은믿음안에서아브라함의후손이라는것이다. 구약에서보여준종살이에서의탈출은교회의구원을신비롭게표상하였다. 야생올리브가지가접목된좋은올리브뿌리에서교회가자라고있음을공의회는인정한다. 즉유다교는교회의모태종교라는것이다. 둘째, 그리스도는인성으로써는유다인으로태어났다는것이다. 예수의초기제자들의대부분도아울러유다인이었다. 셋째, 예수시대의대부분유다인들이복음을받아들이지않았고또복음의전파를방해하였다고하여도조상들때문에그들은아직도하느님의사랑을받고있다는것이다. 왜냐하면하느님의사랑은결코취소되지않기때문이다. 그러므로예수께서수난당하실때저질러진범죄를당시에살고있던모든유다인들에게무차별적으로책임지우거나또오늘날의유다인들에게그책임을물을수는없다. 그들은하느님으로부터저주받지않았다. 유다인들이하느님으로부터저주받았다고주장하는것은그리스도교의정신에위배된다.

7 넷째, 그리스도교와유다교의상호인정과존경이서로필요하다고공의회는가르친다. 다섯째, 안티세미티즘은그리스도교정신에위배되므로설교할때에삼가야한다고말한다. 여섯째, 과거에행해진유다인들에대한온갖미움과박해와데모같은것을통탄하며, 일곱번째, 공의회는교회의의무는그리스도의십자가를하느님의보편적사랑의표시와온갖은총의원천으로선포하는것이라고선언한다. 이로써여러가지형태의유다인박해에대해단죄하고있으며앞으로교회와더불어유다교가하느님의보편적사랑을선포하도록초대하고있다. 4. 보편적사랑 Nostra Aetate는마지막항에서사랑에대하여언급한다. 사랑하지않는이는하느님을알지못한다 (1 요한 4,8). 인간에대한사랑은하느님에대한사랑과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다. 만일인간에대한사랑을거부한다면그것은하느님을아버지라고부르는것을거부하는것과마찬가지일것이다. (NA 5) 나아가서공의회는마지막으로성베드로와성바울로의유훈을인용하며끝을맺는다. 이방인들가운데서언행을착하게하며 (1 베드 2,12) 할수만있다면각자의능력대로모든사람들과화평하여 ( 로마 12,18), 참으로하늘에계신아버지의아들이되도록간절히비는바이다 ( 마태 5, 45). 나아가서공의회는제 1항에서모든인류가하나의기원을가졌고또단하나의최후의목적인하느님을모신다는것을언급하는바와같이인류의일치를강조하고있다. 인류의일치는평화의상징이기도하다. 인류가서로하나라는것을깨달음으로써평화에로더욱가까이갈수있다. 교부들은그러므로이를위해서이웃종교와관계안에있는그리스도교의행동방침을전해주고자한다. 그행동방침의원리는즉사랑이다. 이사랑안에서인간은서로사랑하게되고또이러한행위를통해서하느님의사랑을더욱확실하게느낀다. 서로에대한사랑은바로언행을바르게하는것으로드러날수있다. 상대에대한사랑은이방인에게도제외되지않는다. 사랑은서로를존중하게한다. 사랑은상대의인격을존중하며상대의자유와권리를존중하며상대의특성을존중하게한다. 상대방을존중하는것은그러므로행동으로나타날때그것은언행을바르게하는것이다. 이러한행위는결국평화에로이끄는것이다. 즉사랑은평화에로이끈다. 이러한평화안에서인간은하느님의아들이라고할수있을것이며나아가서하느님이모든인간들의아버지라고말할수도있을것이다. 그리고이러한사랑을결정적으로보여주신분이예수그리스도라는것을그리스도인들은고백하고있다. 이러한고백은신자들의선포행위를통해서전파된다. 공의회가말하는이웃종교와의대화의방법이며나아가서목적인사랑, 존중, 도덕적행위그리고평화가바로복음선포라고볼수있다. 5. 다양성과일치 공의회는이웃종교에관한선언의서언에서교회가속한세계의상황을서술한다. 공의회의이러한상황인식은오늘날에도그대로타당한것으로보인다. 즉, 인류가날로더욱긴밀히결합되고모든민족들의유대가날로강화되어가는시점에교회는존립하고있는것이다. 1) 이러한상황안에서교회는이웃종교의문제들이강력하게떠오르고있음을의식하고있다. 또한교회와이웃종교들간의관계가어떠한지에 1) NA 1.

8 대한문제에대하여답변해야하는시점에있다는것을알고있다. 현대는더이상절대성에의하여이끌어지지않는다. 현대는하나의원리로모든것을재고이해하려는시대가아니라여러가지원리로여러상황에서적응되어야하는시대인것이다. 그러나그들은서로에대한관계없이다양한원리로서만존재할수있는것도아니다. 이러한다양한원리들은서로와관계를맺으려고하고또그래야한다. 그러므로공의회는이웃종교들을언급함에있어서언제나그리스도교의어떠한관계안에서이해되어져야하는지를설명한다. Nostra Aetate에는커다란두축이작용하고있다. 그것은교회가세상의다양성을인정하는것이고, 다른하나는교회가그럼에도불구하고일치를추구하고있다는것이다. 다양성과일치는서로대척적 ( 對蹠的 ) 인긴장관계에놓여있는것이아니라서로를가능하게하는전제로서이해된다. 교회는하느님으로부터받은복음선교의사명을깊게인식하면서모든인류사이에존재하는그체험의다양성과다양한종교성을인정한다. 이러한다양성은하느님을만나기위한여러가지길이라고공의회는가르친다. 그러나다양성이그자체로존립하는것은아니다. 그것은오히려인류의일치를위한전제로여겨진다. 그다양성은서로관계를맺기위한것이며서로독자적으로분리되어있는것이아니다. 이러한관계맺음과일치에로나아가기위하여선언은자신을개방하고, 타자에대한사랑을갖고상대방의다름을존중하면서서로대화해야한다고주장한다. 이대화는서로를이해하는길이고또일치하는길이다. 이러한대화를통해서인류는공동의선을추구하고목적을이룩할수있다. 비그리스도교에관한선언 은타종교들을통해서그종교들의추종자들이하느님을체험할수있고또여러가지이유로하느님백성에관련되어있다고명시한다. 이는하느님을체험하는방법들이그리스도교에서만독자적인것이아니라, 또교회내에서만가능한것이아니라, 교회밖에서도가능한것을뜻한다. 즉이웃종교들안에서인간의양심을비추는하느님의광명, 은혜가포함되어있음을교회는받아들이는것이다. 하느님을체험하는다양한길로서의타종교성은그러므로오히려하느님의은총으로받아들일수있다. 이은총을통해그리스도교인들은인간들의다양성을체험하고인간이해를더욱깊이추구할수있으며또그를통해서더욱깊이하느님을이해할가능성을갖는것이다. 이웃종교들내에서의하느님체험가능성을인정하는것은그러나그리스도교의상대화를뜻하는것은아닌것으로보인다. 상대적다원성은사실서로간의깊은대화를요구하지않는다. 교회는그리스도교적신앙이상대화되기를원하지도, 그리스도의복음선포를포기하지도않는다. 교회는그리스도야말로하느님의결정적인계시라고믿는다. 타종교에관한선언은그러므로교회가이웃종교를인정하면서도그리스도교의상대화를거부하는입장이다. 그것은다른말로이웃종교를존중하고또그들의존재의미를교회는인식하고있으면서도교회는자신의사명을결코잊지않는다는것이다. 1) 6. 문제 Nostra Aetate는교회와이웃종교와의관계를설정하였다는점에큰의의를둘수있다. 이를바탕으로교회와타종교는서로에대해서관심을갖게되었으며나아가서서로에게자신을개방하며이해하기시작하였다. 급기야이선언은교회와이웃종교의공동적인사업추진을가능하게하였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는 Nostra Aetate가세계의모든종교들을다룬것은아니었다. 물론이선언이모든종교를 1) ,

9 다룰수없다는것은재론의여지가없다. 허나그럼에도불구하고아프리카의부족종교및북미의토착종교, 예를들어북미인디언들에게서나타나는애니미즘및토테미즘, 그리고유럽과아시아를연결하는거대한대륙의무교에대한언급이없다는것이눈에띈다. 1) 물론교황바오로 6세가그의첫회칙인 Ecclesiam Suam(1964년 8월 6일 ) 에서아프리카종교를간단하게언급한적이있었고 2) 아프리카종교인아니미즘에대한언급이있어야한다는주장이아프리카의주교들사이에도있었다. 3) 그럼에도불구하고 Nostra Aetate는 그밖에전세계에서볼수있는다른종교들 이라는언급외에달리아프리카종교나북미의토착종교에대한언급은없었다. 세계의종교지도를살펴보더라도이미 Nostra Aetate 가전세계의종교들을대상으로균형적으로다루었다고볼수없는이유가여기에있다. 4) 7. 나가는글 지금까지공의회문헌중가장작은 Nostra Aetate을다루어보았다. 이문헌은공의회의 16개의문헌중의하나로존재하지만교회헌장과사목헌장, 종교자유에관한선언그리고교회의선교활동에관한교령을그전제로이해되어져야한다. 따라서앞의네문헌들이개략적으로어떠한내용을가르치는지에대하여다루어보고결론을내리고자한다. 교회헌장 과 사목헌장 은교회의 ad intra et ad extra에대한이해를밝힌문헌이다. 이웃종교및문화와관계해서이문헌은기본적으로삼위일체론의테두리에서그리스도론을바탕으로한교회론을표방한다. 삼위일체가친교 (communio) 를이루고다양성안에서일치를이루듯이, 삼위일체의관계안에서예수그리스도에의해서창설된교회는스스로를다양성과일치의친교라고이해한다. 여기서교회는그리스도유일주의로부터벗어났기에스스로를예수그리스도와일치시키지도또는성사와신원일치를하지않는다. 이러한자세는교회밖에존재하는이웃종교와문화들또한하느님을추구할수있다고인정하게한다. 또한하느님의구원계획은창조때부터존재한것으로교회는종말론적인표징과도구로서구원에봉사할뿐이다. 종교자유의문제는교회가참된종교임을포기하는것을뜻하는것이아니라진리를주장하는종교는강요될수없고자유를통해서인간에게다가갈수밖에없음을말한다. 이러한종교자유는인간의존엄성및그에파생하는인간의자유를존중한다. 타종교에대한인정은교회자신의신원을상실하는것이아니다. 교회는그자체로선교적이다. 이는교회가내적으로그리고외적으로선교적인사명을지니고있음을의미한다. 즉신자들에게말씀을계속적으로선포하는것은교회의내적선교활동의사명이라고할수있다. 이와더불어비신자들에게말씀을선포하는것또한교회의사명이며신원이라고할수있다. 교회의말씀선포가교회내적으로제한되어질수는없다. 교회의선교는그러나일방적인선포를의미하는것이아니라대화를추구한다. 교회는선교활동중에자신의진리성만을배타적으로주장할수없다. 대화를통한선교는자신의종교를더욱잘알수있는방법이라고할수있다. 비그리스도교에관한선언인 Nostra Aetate는위의네문헌을근거로이웃종교를어떠한관점에서인정할수있는지를그리스도교적인입장에서고찰한다. 인류는하느님으로부터출발하며하느님으로 1). 2) AAS 56(1964) ) Österreich, ).,, -, 1999.

10 향하는하나의공동체라는거대한시각속에서모든종교는그공통점을갖는다고강조한다. 이는창조질서와구원질서의일치를통해모든종교의공동기반성및공동목적성을보는것이다. 이를바탕으로교회는구체적인이름은언급되지않은세계종교들및나아가서세계의 4대이웃종교인힌두교, 불교, 회교그리고유다교와나눌수있는공동의기반에대하여언급한다. 이러한공동의기반을바탕으로모든종교들은서로대화하고협력하여하느님께나아갈수있음을선언은강조한다. 이문헌은그리스도교적인입장을제시하였지만그렇다고해서모든해결을제시하였다는면에서가아니라단지해결을위한하나의단초를제시하였다는면에서그의의를가질수있다. 이러한차원에서공의회는타종교의진리를인정하는것이결코가톨릭교회의신원을잃는것이아님을안다. 진리는형이상학적인관점에서볼때하나이다. 타종교에서드러나는진리가있다면그것은또한가톨릭교회에서인지될수있는진리이기도할것이다. 문제는그것이문화적지리적공간에따라달리인지되는것이라고할수있겠다. 물론각종교들이주장하는가르침들이서로충돌하여양보할수없는것들이있을수있다. 이러한충돌되는관점들도일단서로대화를통해서상대방에게자신들의입장을이해시켜야하며또한상대방의의견을이해하도록하여야할것이다. 자신의종교적신원을지키는것은타종교를부정하는것도아니고아울러타종교의인정이자신의종교적신원을부정하는것도아니다. 서로다른관점에서진리를탐구하는것과탐구되어진진리에따라사는것을통해서모든종교인들은서로도울수있을것이다. 그러므로삼위일체적인그리스도중심적인입장은결코이웃종교를부정하는것과직접관련되지않는다. 제 2차바티칸공의회이전까지주도되었던신학적인경향이교회중심주의였다면그이후는삼위일체적그리스도론중심주의에로전향되었다고할수있다. 제 2차바티칸공의회는기실교회를삼위일체적그리스도론중심주의의관점에서이해하고있다. 교회에서베풀어지는성사는결코예수그리스도와동일시될수없다. 성사는그리스도의신비를결정적으로나타내고실재화시킨다. 성사론은그러므로그리스도중심론에종속된다. 그전까지는교회론은바로교계제도와일치하고이교계제도는성사론과일치하면서성사론은그리스도론과일치하였다. 이논리에의거하면교회밖에는구원이있을수없게된다. 왜냐하면교회의테두리외에는성사가있을수없고성사가없는곳에서는그리스도가없기때문이다. 따라서구원은오직그리스도가존재하는교회내에서만가능하다고보았다. 이러한수구적이고이원론적인입장에서제 2차바티칸공의회를통하여구원은교회의가시적테두리밖에서도가능한것으로선언된다. 즉가시적인교회밖의영역은그나름대로교회와의연관관계를갖는다. 교회는이세상안에존재하므로이세상과관계를맺지않을수없다. 그리스도교적으로표현한다면가시적교회밖의세상이교회와관계를갖는다는의미에서이세상은넓은의미에서의교회라고도볼수있다. 그러나이사실이더이상교회밖과교회안을구분하는것이사실상무의미하다는것을뜻하지는않는다. 이러한구분의부정은교회의신원을부정하는것으로보이기때문이고나아가교회의근본적인사명을부정하는것으로보이기때문이다. 교회는분명히교회가아닌것과구별된다. 단지구원의차원에서교회아닌것이교회와어떠한방도를통해서라도연결되어있고심지어연결되지않았다고하더라도오직하느님이아시는방법으로교회의가시적인영역밖에서도그구원은가능하다고할수있다. 여기에신학적인질문들이제기된다. 과연삼위일체적그리스도중심주의를이웃종교가인정할수있는것인가? 만일그리스도만이 백성들의빛 이고이웃종교의진리가예수그리스도에환원된다고주장한다면과연이것은이웃종교와의대화를처음부터단절시키는것은아닐까? 이웃종교들의창설자는그렇다면예수그리스도와어떠한관계를갖는것일까? 만일그리스도교가타종교에대해서그리스도교적인용어로표현할수밖에없다면그들은오직구원이필요한죄인들일까? 이에반해불교도들이불교적인용어로예수그리스도에대하여표현한다면예수그리스도는부처님이라고인정될수있는것일까? 우리는이러한뚜렷한입장차이를어떻게이해하고또극복할수있을것일까? 과연이러한입장차이가대화를가능하게할것일까? 과연그리스도교만이우월한종교이고이웃종교들은열등한종교인가? 그

11 리스도교에만진리가완전히드러나고이웃종교에서는그진리가제대로드러나지않았다고무엇을근거로감히말할수있을까? 제 2차바티칸공의회는대화를위한기본원칙을결정하였다. 그러나이러한조건에서진정한대화가가능할지는의심스럽다. 1) 라고말하는 J. Zehner와같이공의회는대화를위한기본적인발판을마련했지만대화를위한여러가지후속조치를수행하여야할것이다. 무엇보다도중요한것은신약성경 1디모 2장 4절에서언급되는바와같이하느님께서는모든인간들이구원받기를원하시고또한진리를깨닫기를원하신다는사실이다. 2) 하느님은모든인간의구원을위하여역사하신다. 그리고모든인간의구원을위하여교회는활동하고있다. 이활동의가장중요한열쇠는교회가이러한사실을어떻게이웃에게알리는가이고나아가서어떻게대화를수행하며어떻게함께종교적으로실천하는가일것이다. 이웃종교에관한공의회의선언은신학적해답을내려주는것을목적으로하지않았지만그신학적작업에대한근본적인노선을제시하였다고는할수있다. 이러한의미에서공의회의선언은존중되어져야하는기본적인입장이자신학적작업의출발점이라고이해될수있을것이다. 1) J. Zehner, 63. 2). (GS 22); [...] (AG 9);. (NA 2) LG

12 참고서적 Burrows, Wiliam, R. Globale Verantwortung und Religionspluralismus. Das Problem von Partikularität und universaler Vision in Paul Knitters Theologie der Religionen, in: Pluralistische Theologie der Religionen. Eine kritische Sichtung, H.-G. Schwandt (Hg.), Frankfurt am Main Cyril B. Papali OCD. Exkurs zum Konzilstext über den Hinduismus, in: LThK2 Bd. 13. Kern, Walter. Außerhalb der Kirche kein Heil? Freiburg-Basel-Wien Löser, Werner. Das Einheits- und Ökumenismusverständnis der römisch-katholischen Kirche, in: 30 Jahre nach dem Konzil - Ökumenische Bilanz und Zukunftsperspektive, H. Schwörzer (Hg.), Leipzig Oesterricher, Johannes M. Kommentierende Einleitung für die Erklärung über das Verhältnis der Kirche zu den nichtchristlichen Religionen Nostra aetate, in: LThK2 Das Zweite Vatikanische Konzil. Dokumente und Kommentare Bd. 2, (1967). Ogden, Schubert. Gibt es nur eine wahre Religion oder mehrere? in: ZThK 88, Rahner, Karl /Vorgrimler, Herbert. Kleines Konzilskompendium - Sämtliche Texte des Zweiten Vatikanums mit Einführungen und ausführlichen Sachregister, Freiburt-Basel-Wein Schillebeecks, Eduard. Menschen. Die Geschichte von Gott, Freiburg Zehner, Joachim. Der notwendige Dialog - Die Weltreligionen in katholischer und evangelischer Sicht Güternsloh 박태범. 종교적배타주의와다원주의에관한연구, 현대가톨릭사상 28 (2003). 스트라렌 H. v. (ed.). 제 2 차바티칸공의회문헌해설총서제 1 권, 성바오로출판사 이규성. 삼위일체적교회론의기초, 제 2차바티칸공의회문헌을중심으로, in: 우리신학 5(2007), 종교간대화평의회. 동반의여정 - 세계의종교전통과대화하는가톨릭교회, 1999.

13 Abstract The documents of the Second Vatican Council were promulgated more than forty years ago. One of the smallest document called 'Nostra Aetate' was a declaration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atholic Church and the religions. Even though this declaration was made in the past time it is still valid as a good orientation for our time especially not only for catholic believers but also protestants and the people who belong to the various religions where the cultural and religious exchanges are so quick and speedy that sometimes nobody knows where to go in this situation. Nostra Aetate has a certain limitation that it does not mention about every religion. It has, nevertheless, still a historical meaning that it declares about the religions officially for the first time in the history of Catholic Church. The declaration seems to be buried in oblivion in mean time. 'Nostra Aetate' does not have any aim to make a final conclusion and solution in the field of interreligious dialogue. It rather wants to show where the base line is for the beginning of having dialogue with another. The document teaches us that Catholic Church overcomes the exclusive position and the Church wants to understand the other religions and to cooperate each other. Key words: openness, dialogue, variety, church, relationship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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