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싱배우기 인사 (Salut) 인사는상대를존중하는마음의표시이다. 그러므로정중하고정확한자세가중요하다. 인사는레슨의시작과끝, 경기의시작과끝에한다. 경기나레슨이끝나고인사를한후에는서로악수를한다. * 중요한경기를마친후정상적으로인사한다는것은종종어려운일이다. 승자는기쁨에겨워, 패자는심판에대한불만이나또는그외의이유로인해상대와관중, 심판에게인사하는것을잊어버린다. 국제펜싱연맹 (FIE) 는이러한벌칙에대해여러가지제재의방법 ( 벌금, 경고...) 들을강구해보지만, 특히승자에게현장에서어떠한제재를가한다는것이사실상웃음거리로밖에받아들여지지않는다. 결국심판들에게경기전인사할것을선수들에게상기시키는수밖에... 한편국내대회에서어린선수들이서로간의인사는대충, 심판에게는아예인사조차하지않는것을종종본다. 이는결국팀에서제대로인사하는법을배우지않았다는증거이다. 선수는물론이려니와지도자들은결코인사에대해소홀히해서는안된다. 1. 차려자세 : 칼끝은상대의무릎높이정도양발을 90 로모은다. 2. 칼끝을약 135 로세운다. 3. 칼의손막이 ( 꼬끼유 ) 를입술에살짝갖다댄다. 4. 차려자세로되돌아온다. * 중국영화에서중원을무대로하는검객이나고수들을보면자세나인사법에따라그의출신을구별하는경우가있다. 펜싱의인사법도그와마찬가지로다양하다. 위 4 단계에의한인사법은기본형태이며지도자나국가, 클럽에따라다양하게인사가이루어질수있다. 중요한것은역시상대를존중하는마음만있다면...
에뻬 가. 막대형 ( 프랑스식 ) 손잡이를잡는다양한방법 : 프랑스나이탈리아선수들중전통적인스타일을구사하는선수들이사용한다. 한국에서는약간명의선수가사용하기는하나스타일은전통적인것과는거리가멀다. * 에뻬에서는선수가전술적인상황에따라다양하게손잡이를잡을수있다. ( 첫번째 : 전통적인방법, 두-세번째 : 변형 ) * 플러레의경우는첫번째방법외의나머지방법으로칼을잡을수없다. 나. 권총형손잡이를잡는방법 : 플러레와동일하다. 막대형손잡이와는달리이방법이외의다른방법으로칼을잡는것은금지되어있다. 앙갸르드 (La Garde) " 갸르드자세라함은선수가공격 ( 아따끄 ), 수비 ( 빠라드등 ), 역공격 ( 꽁뜨르아따끄 ) 을동시에준비할수있는유일한, 펜싱의기본자세이다. 모든펜싱동작들이잘실행될수있기위해서는갸르드자세가정확하고올바르게되어있어야한다. 1. 앙갸르드자세 ( 펜싱자세 ) - 다리의넓이는한발반또는어깨넓이 - 다리를구부리고다리는 5 각형의형태를취한다. - 앞팔과몸사이의간격은주먹하나가들어갈수있는정도... - 칼끝은상대의눈을향하게한다. 에뻬의경우칼끝은상대의가슴부분을향하며, 사브르에서는위쪽을향하여비슴듬히놓는다. - 뒤팔을어깨높이로올리고팔을 90 로구부린다. - 몸의중심은두다리의중간에둔다.
첫번째 : 플러레두번째 : 에뻬 ( 다리는플러레에비해덜구부린다.) 세번째 : 사브르네번째 : 정면에서본자세 2. 앙갸르드자세취하기 ( 플러레의예 ) - 차려자세에서 -> 앞, 뒤팔의자세를취하고 -> 다리를구부린후 -> 앞발을어깨넓이로벌린다. - 위자세는가장전통적인자세로최근의많은선수들은자신의취향이나신체적조건, 전술적인상황에따라위와다른다양한자세를취하기도한다. 다만어린선수들의경우나초보자들은수준높은선수들의자세를무조건따라하기보다는고전적인자세에서부터시작하는것이좋다. 가장좋은자세라함은초보자들의경우위의자세를말하며, 선수의수준이올라갈수록자신에게가장적당한 ( 자신의원하는동작들을가장정확하게행할수있는자세 ) 자세를말한다. - 플러레와에뻬에서위의자세는흔히제 6 자세 ( 식스뜨자세 ) 라고불리는데, 나라나선수의취향에따라약간의변형된자세나다른자세를사용하기도한다. ( 예 : 이탈리아의경우는여자플러레선수들이제 3 자세 : 띠에르스자세를많이사용한다.) - 사브르의경우는갸르드자세를제 3 자세 ( 띠에르스 ) 자세라고부르기도한다.
찌르기 ( 팡트 ) 1. 팡트몸이움직이지않는상태에서앞팔을힘있게뻗고 ( 손은어깨높이만큼 ), 앞발을발바닥이지면을스치듯하면서힘차게펴주며뒷다리를강하게펴준다. 이와동시에뒷팔을밑으로떨어뜨리면서뒷다리와평행하게놓는다. 앞발이바닥에닿으면서, 무릎은지면과직각이되게하며몸은앞으로약간비스듬히숙인다. 앞손은눈높이에둔다. - 사브르와에뻬의경우도위의플러레와거의동일하게팡트가이루어진다. - 팡트에서가장기본적이면서도중요한사항은발동작전에항상팔을먼저펴주어야한다는것이다. 종종초보자나어린선수들의연습이나경기를보면지도자나선수자신도이점을주의깊게생각하지않는면이있다. 한편위동작을하나하나차례로연습하는과정에서팔을완전히뻗고나서잠깐의정지순간을가진후발동작을하는경우도있는데, 이역시도실전에전혀도움이되지않는연습법이다. 먼저팔을뻗으면서곧바로앞발이나가도록연습하는것이기본이며, 선수가성장해가는과정에있어만나게되는다양한상황에따라발이먼저나간후팔동작이이루어지는연습도필요해진다. 특히여자선수들의경우발이먼저나간후팔동작이이루어지는상황을자주목격할수있는데, 이는팔보다는발에대한연습이너무많이이루어졌기때문이다. - 상대를찌를경우, 앞발이지면에닿기전에또는동시에칼포인트가상대의과녁에닿아야하는것이기본이다. - 종종전술적인상황에서, 특히복합공격에서앞발이지면에닿은후상대를찌르는경우도볼수있다. 이는결코잘못된자세는아니며, 다만상대의꽁뜨르-아따끄를항상대비하여야한다. - 에뻬의경우팡트가다른종목에비해깊지않은데, 이는상대의꽁뜨르-아따끄에대한염려때문이다. - 응용 : 마르쉬팡트, 발레스트라팡트, 르트레트팡트등과같이이동동작들과연결하여사용할수있다. 이는전적으로상대와의거리나속도와관련되어응용되어진다.
그림설명 : 플레쉬순서 플레쉬 (La Fleche) 플레쉬 : 갸르드자세에서팔을먼저어깨높이정도로빠르게뻗고몸의중심을완전히균형을잃을때까지앞으로숙인다. 그리고앞발을힘있게펴주며, 뒷팔도힘차게뒤로던지듯펴준다. 그와동시에뒷발이앞으로점프하듯나오면서원하는거리까지내딛으며마지막으로균형을다시회복한다 ( 그림참조 ). - 플레쉬는팡트나그외의찌르기동작보다빠르게진행된다는면에서플레쉬가시작되기전팔을먼저뻗어주어야한다. 팔을먼저뻗기전에플레쉬를시작하고자한다면항상상대의꽁뜨르-아따끄에대비하여야한다. - 칼포인트는뒷발이지면에닿기전에상대의과녁에닿아야한다. 다만전술적인상황에따라간혹뒷발이지면에닿은후상대를찌르기도한다. - 사브르에서는플레쉬가금지되어있다. 이는사브르종목의동작들이워낙빨리진행되어관중들이이해하기힘들다는점을고려하여국제펜싱연맹에서동작의속도를완화하기위하여취해진조치이지만플레쉬를대체하는또다른기술들이개발되어사용되고있다. - 플레쉬는너무자주사용하지말것을권고하는바, 이는플레쉬가실패로끝났을때 ( 이미상대방을지나치게되므로 ) 그후속동작을취할수가없다는단점때문이다. - 플레쉬에미숙한초보자나자기제어능력이떨어지는선수들은특히플레쉬를실행하는과정에서상대와부딪치지않도록조심하여야한다. 그림설명 : 플레쉬로공격하는선수와꽁뜨르 - 아따끄로대응하는상대방 ( 에뻬 )
- 응용 : 플레쉬는팡트후, 드미-팡트후에, 팡트후갸르드자세로다시돌아오는도중에상대의허점을노려사용되어질수있다. 이동하기 (Deplacement) 데쁠라스망이동동작들은필연적으로거리 (Distance) 와연관되어있다. 펜싱에서가장중요한요소중의하나인거리는두선수간의간격을말하는데, 일반적으로공격을하고자할때는거리를줄여야하며, 수비를하고자할때는거리를넓혀야한다. 그러나이것은어디까지나기본적인개념일뿐이며상황과전술적인이유로인해거리는다양해질수있으며, 거리에대한개념을정확히이해하고행할줄아는선수가항상승자가된다. - 거리에들어간다 : 팡트로상대를찌를수있는거리까지접근한다는뜻이다. - 거리를벗어나다 : 상대의공격을피하기위해거리를넓히는것을말한다. 1. 전진이동 : - 마르쉬 (marche) : 가장많이사용되는이동동작이다. 앞발이먼저원하는거리까지앞으로이동하고곧바로뒷발을구부려져있는상태로재빨리앞으로이동시켜갸르드자세를다시취한다. ( 그림설명 : 마르쉬연속동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