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문
목 차 1. 21 세기종교문화의새로운모색 토론문 ------------------------- 1 - 원불교의사례를중심으로 - 2. 2 세기원불교와문화인프라의재구축 토론문 ------------------- 3 - 제도적기반을중심으로 - 3. 2 세기원불교의문화예술일상기획 토론문 --------------------- 6 - 개벽의문화, 겸전의예술, 원만일상 - 4. 2 세기원불교의영상문화 토론문 --------------------------------- 8 - 겨울선방을가다 - 5. 인문디자인과원불교 토론문 --------------------------------------- 9 - 일원세계마음공부, 자기인식 -
21 세기종교문화의새로운모색 : 원불교의사례를중심으로 토론문 21 세기종교문화의새로운모색 - 원불교의사례를중심으로 - 이재수 ( 동국대학교 ) 1. 먼저소태산대종사탄생 100주년을맞이하여원불교문화진흥과문화교화를위한 21세기가 2세기원불교에게 학술대회에토론의역할을초대해주신모든인연들께감사드린다. 오늘이학회는 21세기문화의세기에서종교문화는무엇이고어디에서있으며무엇을할것인가에대한깊은고민을이끌어가는자리이다. 지난 20세기종교문화가 21 세기미디어와플랫폼의혁명의격랑을헤쳐나갈수있는방안에대해큰울림을주고있다고생각한다. 2세기의첫장을여는원불교라는종교의출발이시대에맞는불교라는지향에있다는점을주목하고싶다. 즉, 불교의시대화 생활화 대중화의개혁을이루어원불교라는새로운종교로우뚝섯다고볼수있다. 문화콘텐츠의학문적토대를쌓고인문콘텐츠의논의와한국종교문화콘텐츠의정착을위해주춧돌을놓으신신광철교수의논문에함께토론하는것을영광으로생각한다. 지난 2008년한국종교문화연구소의 종교문화원형의발굴및활용방안 연구용역과 2010년 종교문화원형활용콘텐츠개발사업 을수행하면함께연구하고논의했던성과가제부족한연구의이정표가되었다. 아울러그인연으로여기이자리에섰다. 2. 신광철교수 ( 이하논자 ) 의논의는 21세기종교문화가지향해야할가치로첫째진리와생명의 빛 과둘째역사와문화를창조하는 공생, 그리고셋째 4차산업혁명의파도를타고넘을수있는 비전 이라는관점을제시한것은매우의미가깊다. 이전에논자와함께종교문화콘텐츠가지향해야할가치체계의삼각구조로종교성, 공공성, 대중성을천명한바있다. 이는종교문화콘텐츠의논의와활용에서매우중요한입장으로자리잡았다. 논자의논의의핵심은먼저 원불교의매체력 에대한분석으로인터넷미디어와웹콘텐츠, 신문, 잡지, 라디오방송, TV, IP TV 등을아우르는현황과특히 사이버교무 등의활동영역에대해논의하였다. 둘째 원불교의콘텐츠력 에대해기록물관리, 성지보존및활용, 박물관을통한콘텐츠전현황과분석을통해이에대한활용 1
21 세기종교문화의새로운모색 : 원불교의사례를중심으로 토론문 과학술적담론에대해논의하였다. 셋째, 결론에서논자는 21세기원불교 2세기원불교종교문화의비전에대해정리하였다. 이러한논의는원불교가 21세기종교문화에대한역할과전망을이끌어내는데중요한시사점이있다고말할수있다. 아울러이번학술대회의전반적인기획의도와핵심적인담론의아젠다를이끌어냈다고본다. 토론자의소임을다하기위해서논자에게다음과같은질문을던진다. 첫째, 21세기가원불교라는종교에게 발신 하는메시지의특징은어떠한가? 21세기사회, 문화및미디어의현상의흐름가운데종교문화적특성으로원불교가특별히귀기울여야할것에대해자세한설명을부탁한다. 둘째, 2세기가되는원불교가 21세기의현실에서 수신 하는메시지를받아안을인프라에대한의견은어떠한가? 원불교가강점으로미디어선도적으로문화교화를이끌어왔다고평가할수있는데, 불교의다양한전통문화의볼거리, 기독교의다양한매체와즐길거리및유통플랫폼, 신종교의이야기거리등이웃종교와비교하여부족한부분은무엇이고채워야할것에대해의견을구하고자한다. 셋째, 원불교가세상에메시지를잘 송신 할수있는방안은무엇이라고보는가? 물론논자가이전에논의한부분이있기는하지만특히방점을찍고싶은부분에대해종교학자로, 문화콘텐츠학자로서학계와교단에제안할수있는방안에대해답변해주길바란다. 3. 논자의논의를통해서 21세기에종교문화의나아가야할방향을함께고민할수있는계기가되었다. 아울러 21세기문화변동과 4차산업혁명의시대종교문화의새로운전망을그려보며사회적인다양한관계속에서이웃종교와소통하고공생할수있기를희망한다. 아울러그동안한국사회에서종교문화의진흥과종교간의대화, 사회정의와생명과평화증진에노력해온마음이따뜻하고눈밝은모든종교인대중에게존경과감사의인사를드린다. 나아가앞으로이러한소중한종교문화유산을계승하고발전시키는데함께할것을발원하고자한다. 2
2 세기원불교와문화인프라의재구축 : 제도적기반을중심으로 토론문 2 세기원불교와문화인프라의재구축 - 제도적기반을중심으로 - 새백년을여는문화운동은 원불교문화의현재에대한경계없는성찰에서시작되어야 이재규 ( 우석대학교 ) " 원불교는불법의시대화 생활화 대중화가핵심이다. 2세기원불교역시현대시대에대한자각과이에맞는원불교문화의대응과변화는원불교가지향하는불법의시대화 생활화 대중화와그궤를같이한다고볼수있다." 는발제자말씀에적극동의한다. 문화로시대정신이변화하고있다는지적과 21세기에문화지향사회로진입하고있다는진단에도이견이있을수없다. ᅠ이주제와관련한최근의인상적이었던토론은ᅠ9 월 24일인사동라메르갤러리에서열린 ' 원불교예술을이야기하다 좌담회다. 원불교문화예술활동을해온다섯분의예술가 ( 이철수판화가, 이윤택연출가, 김형수소설가, 정도상소설가, 원일작곡가 ) 가화두를꺼낸셈인데이토론에서매우중요한지적들이나왔다고본다. < 소태산평전 > 을쓴김형수소설가는 " 글쓰며찾아본원불교자료에서너무나많은스토리생략돼, 자칫그시대배경잃을수있어, 체험한이들이스토리써내야 라고했다. 경전과대종사일대기를포함한원불교문화의원형에대한더많은형상화, 자유로운해석이이루어져야한다. " 자료들에서는살아생동하는현실이거세되고감정이배제돼있어아쉬웠다. 원불교 2세기는 1세기의기억을생생하게확보해놓아야한다. 원불교안에서스토리를많이써내야한다. 는지적을방치하지말고초기지도자들, 대중들에대한생애사구술, 다큐제작, 지역별이야기발굴, 중요한사적들에대한스토리텔링출판, 영상작업등으로구체화해내어야한다. < 이일을어찌할꼬 > 를연출한이윤택선생이 " 원불교가동그라미안에갇혀있는것같다. 서사극을만들며많은저항만났다, 세상과적극적교류위해선비밀의문부터열어야 는말씀을깊이새길필요가있다. " 여성제자들에대한금기다. 드라마틱한여성제자들에대해열려야한다. 라는지적처럼원불교초기역사에대한재해석, 다른시선들이끊임없이시도되어야한다. 이철수선생이 금기가좀없어졌으면좋겠다. 경전을가장잘모시는방법은경전부정이다. 할말, 못할말의경계가없어져야제대로된조직이다. 지난 100년이살아남은것이아니고앞으로의시작점이돼야한다. 라고하신말씀도원불교의현재를잘지적하신것이라생각한다. 모범생같은이미지 3
2 세기원불교와문화인프라의재구축 : 제도적기반을중심으로 토론문 뒤에서혹여자유로운상상, 발랄한모색이제약되고있지않은지잘살펴볼필요가있다. 정도상작가의말씀대로 " 성공못한교무, 낙오한수행자이들이주인공되는원불교도필요 하다는것이원불교문화운동의가늠선이되어야한다. 원일음악가의 " 영적으로깨어난사람들이세상을가득채우면그것이화음이고, 그깨어난사람들이이뤄가는세계가개벽 일터인데원불교문화운동은이영적인깨어남을대중들의언어와인식이라는눈높이에서시작해서그높이를돌파해가며이루는것으로이해한다. - 원불교에대한보통사람의시선 ( 이미지, 선입견, 교단내지도부에서교도까지다양한층위를아울러 ) 이어떤것인가진단하는것에서출발해야한다. 한국기독교문화의경건성, 그다른얼굴인배타주의, 매우공세적인선교활동, 천주교의상징과전례가갖는아우라, 한국주류불교가갖는탈세속주의적외양, 세속적욕구를고려한기복행사들, 다양한메시지활동 ( 명성있는개인들의문필활동, 종단차원의출간작업 ) 들에비교해원불교의 ' 개성 ' 은무엇인가. ᅠ원불교라는유무형자산에서전통과관련한지식을혁신하고풍성하게하는것에서출발하여전통의표상체계 ( 일원상과원불교전례들 ) 와실천들 ( 교단의여러규정과법도들, 사업들 ) 을총체적으로재점검해보아야한다. ᅠ - 대종경을다시써야한다. 기존의원형을, 부정하자는것이아니라실감이사라진건조한문장과풍경을풍성하게되살려야한다는것이다. 기독교와불교는번역이라는과정을통해원본원류와어긋난지점도있지만더풍성해진지점도있다. 다양한해석판본들이장려되어야한다. 우리말의변화에따른현대판, 계층별교전, 순우리말판본등이시도되어야한다. 대종사께서직접쓰신정전조차현대적어법으로부단히문체를혁신하고다른옷을입고출간되어야한다. 변방성을회복하고거기에서새롭게출발하는길들이실핏줄처럼이어져야한다. - 원불교내문화담당부서인문사부를문화부와사회부로분리해야한다. 사회부로독립해야할대외협력업무의과중함때문에문화활동에대한집중력이부족한현실. 문화부를문화전체를통괄하는문화원으로격상해야한다. 원불교출판사, 원음방송등문화매체전반에대한포괄적네트워크가가동되어야한다. - 정부단위의경제발전5개년계획, 중장기문화비전수립계획을담은 창의한국, 최근의 문학진흥기본계획 ' 처럼원불교자체의문화비전중장기계획을입안하는 TF를먼저발족해야한다. - 발제자께서불교의대중화성공사례로탬플스테이, 아생여당사례를드셨는데원불교의독창적인콘텐츠사업을시도해볼필요가있다. ᅠ 소태산마음학교 등기존의노력을더욱현대화, 현장화해야한다. 한편으로노마드개성교당처럼기존조직틀바깥에서유동적으로움직이는 21세기형교도모임들을운영해볼필요가있다. - 원불교전체건물에서영성이부족하다는느낌이다. 원불교전체차원의문화상징 4
2 세기원불교와문화인프라의재구축 : 제도적기반을중심으로 토론문 성일원화작업을시도해서각지역교당의외관, 법당내부, 전례양식, 교무의복과출판물등에대한일원적인브랜드디자인을이뤄가야한다. 시범적으로건립진행중인원불교서울회관 ( 흑석동 ) 1층로비를라이브러리파크형식으로하고. 문화법회, 공연이가능한중대형공연장을넣어야한다. ᅠ - 원불교미술협회, 문인협회등애호가형단체들을프로젝트지원해주면서가면서전문성을높일필요가있다. 소태산문학상도격상해야한다. 이와함께애니메이션작가들, 구월회등전문문화일꾼들이원불교문화발전에기여할수있는소통과공동창작의길을지원하고마당을깔아주어야한다. 이과정에서재정적열악함을들면서재능기부와자원봉사를요구하는관행도극복해야발전이있다. 제대로돈을투입해야한다. 기금조성등을통해작업비용들을제품에맞게지출해야품격도오른다. - 處處佛像事事佛供은원불교문화운동의핵심원리이다. 변방과중심을따로설정하지않고삶의현장모든곳, 저마다의처지와상황에서마음의움직임을따라드높아지게하자. 5
2 세기원불교의문화예술일상기획 : 개벽의문화, 겸전의예술, 원만일상 토론문 2 세기원불교의문화예술일상기획 - 개벽의문화, 겸전의예술, 원만일상 - 개벽 은명사가아니라동사다 정도상 (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상임이사 ) 소태산이말한인류의장년기는소위근대가국가의체제를갖추었고, 과학에서도무기의발달로증기기관을뛰어넘어비행기와잠수함까지발전한단계를두고말한것이아닌가추측된다. 장년기라는개념은인류의탄생기와유아기그리고청년기와중년기의시기구분이전제되어야만성립이가능하다. 물론일반적시대구분의개념은아니다. 소태산식의개념인것이다. 인류의탄생기는호모에렉투스 (Homo erectus, 직립인간 ) 의시기에속한다고할수있다. 흔히과학적으로네안데르탈인이나베이징원인 ( 猿 ) 으로부터시작한다고봐도무방하다. 호모에렉투스는 160만년에서 20만년전에존재했다. 작은뇌용량, 원숭이와가까운약간구부러진신체구조, 손도끼등의타제석기를사용하였다. 부족에도못미치는무리의형태를이루고살았고주로동굴에거주하였다. 유라시아대륙곳곳에서그들의화석이발견되었다. 유아기는호모사피엔스 (Homo sapiens, 슬기사람 ) 의시기에속한다고하겠다. 마지막빙하기가끝나갈무렵인대략 3만년전에등장했다. 호모사피엔스의등장으로채집과사냥을하던구석기시대에서농경과목축이가능했던신석기시대로발전하였다. 구석기에서신석기로의이행은문명의패러다임이크게변화한시기이기도하다. 무리를이루고살던삶에서부족과마을을운영하는삶으로변화하였다. 이를통해부족국가가탄생하였다. 인류의청년기는부족국가에서고대국가로이행되어 1400년대중반쿠텐베르크가성경을인쇄하던시기까지라고말할수있다. 우리나라의경우에는부여, 졸본부여, 삼한, 가야등의고대국가에서임진왜란이전까지를시기를청년기라고분류할수있겠다. 중년기는유럽의세계사연표로살펴보면이해가쉽다. <1445 쿠텐베르크의활판인쇄, 1484 보티첼리비너스의탄생, 1492 콜롬부스아메리카상륙, 1503 다빈치모나리자, 1517 종교개혁, 1543 코페르니쿠스지동설 ( 태양이지구를도는것이아니라지구가태양을돈다 ), 1633 갈릴레이이단재판 ( 태양이지구주위를돈다고재판정에서결정, 갈릴레이그래도지구는돈다고중얼거림 ), 1637 데카르트방법서설발표, 1776 미국독립선언, 1784 칸트계몽이란무엇인가발표, 1789 프랑스대혁명 > 불행 6
2 세기원불교의문화예술일상기획 : 개벽의문화, 겸전의예술, 원만일상 토론문 히도조선은일본과중국이세계사의중심으로서서히진입하고있을때우물안에갇혀있었다. 인류의장년기는 16, 17세기에시작된과학혁명과 20세기초반의두차례의세계대전시기에해당한다. 소태산은 17세기부터시작된과학혁명과 20세기전반기의기술진보를물질개벽의일부로파악했다. 소태산의물질개벽은과학과기술의눈부신진보만을표현하는협소한개념이아니다. 현하 에서끊임없이개벽되고개벽되는물질의자기확장성과진보성으로확장되는개념인것이다. 개벽 은명사가아니라동사다. 동사이기때문에물질은오늘도개벽을멈추지않고있는것이다. 우리나라의경우에는후천개벽사상이등장한이후가역사의장년기라고할수있다. 소태산은인류가장년기에있다고말한뒤로부터무려백년의세월이쌓였다. 인류는여전히장년기에머물러있는가아니면노년기로접어들었는가? 인류가인류에게그리고지구라는별에끼친물질적해악을보면어쩌면인류는노년기에접어든상태일지도모르겠다. 그러나장년기에서오히려중년기로이행했을가능성도배제할수는없다. 중년기의열정과문명사적대전환이인류를기다리고있기때문이다. 인류는 현하 의개벽을끊임없이거듭하여제4차산업혁명의시대를목전에두고있다. 무엇보다도인간의지식을대체할수있는인공지능의시대로인류는진입하고있는것이다. 참으로무서운물질개벽이아니라할수없다. 물질개벽에대해깊이있는공부를하지않은채정신개벽만외치고있으면서정작정신개벽은하지않는상태가지속되고있다는어떤의혹에서나는쉽게벗어나지못하고있다. 소태산이예측한인류의지견은물질을휘황찬란하게개벽했다. 백낙청은 < 문명의대전환과종교의역할 > 이라는논문에서 물질개벽을단지과학기술의발달이나물질생활의풍요로이해해서는안되며이시대가계속산출하고있는수많은 새로운 사상과이념, 이론도모두그일부로봐야한다 고말하면서 물질개벽에대한각별한연마가필요하다 고했다. 물질개벽의속도는참으로엄청나다. 그속도를제대로이해하기위하여물질개벽을제대로공부해야한다. 100년전에소태산이깨달은물질개벽만곶감빼먹듯이빼먹으며여기까지오지는않았는지진지하게돌아볼때이다. 정신개벽을제도안에가둬놓고물질개벽을공부하지않으면, 제도안에갇힌정신개벽을석방할길이없다. 그런데교단에서는정신개벽이제도안에갇힌줄도모르고있는듯하다. 치열한용맹정진없이원만한살림만하는것으로발전을추구해서는안된다. 결국 교단차원에서혹은어느차원이라도상관없이물질개벽단이나물질개벽공부단을만들의향은없는가? 라는질문이남는다. 7
2 세기원불교의영상문화 : 겨울선방을가다 토론문 2 세기원불교영상문화 - 겨울선방을가다 - 원불교가치확산을위한영상컨텐츠방향 황정연 ( 한국방송작가협회 ) 1. 겨울선방을가다 를보고 1) 유동종감독님의작업취사 - 영상으로기록한원불교 백년의유산 - 다큐멘터리작업의과정이곧마음공부의과정이아니었을까 2) 영상분야종사자로서갖게되는몇가지질문 - 제작과정의어려움은? ( 취재원, 제작비등 ) - 어떤플랫폼을염두에두고제작하신것인지? - 시청자층은어떻게설정하신것인지? 2. 소태산식접근을해본다면? 1) 무시선, 무처선 => 시간과공간의한계에구애받지않는방식 => web 2) 처처불상 => 사용자가곧컨텐츠생산자 => UCC User-Created Content 3) 이미백년전에 sns 의시대를내다보다 3. 앞으로의원불교영상컨텐츠에적용해보자 1) 1인제작자중심의컨텐츠에서참여자생산컨텐츠로 2) 사용자가생산자인 sns 미디어적극활용예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3) 텍스트에서영상으로예 ) 영상마음일기쓰기 8
인문디자인과원불교 : 일원세계, 마음공부, 자기인식 토론문 인문디자인과원불교 - 일원세계, 마음공부, 자기인식 - 이남희 ( 원광대학교 ) 인문디자인이라는새로운개념을원불교와접목하여, 일원세계, 마음공부, 자기인식등과관련하여논의하고있다는점에서본발표의주제가갖는의미가크다고하겠다. 논지에동의하며발표문을읽으면서가졌던몇가지궁금점을제시하는것으로토론자로서의소임을다하고자한다. 인문디자인은 인문학적으로디자인한다 는뜻으로, 종래의산업디자인의한계를극복하기위한일환으로인문디자인경영연구원에서고안한새로운개념으로설명하고있다. 그런데경제적인이윤을기반으로하는산업디자인과어떠한차별성이있는지, 나아가인문디자인에도경제성이기반한문화산업을포괄해야하지않는지궁금한다. 참고로 1970-1980년대가제조업을기반으로하는 산업시대, 1990년대가정보산업을기반으로하는 지식의시대 였다면, 2000년대는문화산업을기반으로하는 문화자본주의시대 라고할수있다. 다음개벽디자이너양성프로그램으로글쓰기와자기인식을제안하고있다. 원불교의수양론은개벽의창조활동과일원의세계관을실제삶속에서실현시키기위한구체적인프로그램으로크게마음공부와일기법으로나눌수있다는것이다. 글쓰기, 자기인식, 마음공부와같은인문디자인프로그램을바탕으로끊임없이새로움을추구하는개벽디자인에대한요청을말하고있다. 그런데대상과프로그램의내용이명확하게제시되어있지않은듯하다. 이와함께그러한개벽디자이너양성프로그램으로얻을수있는효과에대해좀더구체적으로설명해주었으면한다. 그리고 2세기원불교의과제로원불교인문학을정립하기위한첫단계로원불교의교리와사상그리고역사를새롭게해석하는것, 원불교의교리와사상에대한현대적해석을제안하고있다. 발표자가생각하는사례를중심으로부연설명을바란다. 이와관련하여 2세기원불교의과제로 원불교디지털아카이브구축 에대한내용이추가되면좋을것으로여겨진다. 원불교인프라구축과함께축적된자료를다각도로그리고창의적으로활용할필요가있기때문이다. 이러한원불교아카이브구축을통해 인문디자인 의논의또한더욱활성화될수있을것이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