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주영, 스페인신용등급강등, 매일경제, 2011 년 10 월 15 일 ( 토 ). 국제면. 장훈태, 현대이슬람의한국포교전략과기독교의대응, 복음과선교 Vol. XVII (2012), 156. 에서재인용. 2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9290000&cloc=olink article default. 2013 년 3 월 5 일. 3 Ibid.. 4 이정순, 1970 년대이후한국인의이슬람개종요인연구, 복음과선교 Vol. XVII (2012), 98. 1
5 유윤정, 이슬람머니가몰려온다, 조선일보 2010 년 3 월 10 일자, 41 면 B1. 이정순 98 에서재인용. 6 이정순, 98-99. 7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10221000325&md=20120422221936_ao. 2013 년 3 월 5 일. 8 2
9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41546321. 2013 년 3 월 5 일. 10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505&idxno=629122. 2013 년 3 월 5 일. 11 돈을굴리는것을금지한이슬람율법을우회하는것으로발달된이슬람금융의수쿠크 (Sukuk) 는 1990 년대들어서는글로벌대형은행들이동참했고, 2000 년이후에는말레이시아가중심이되어이슬람율법인샤리아를탄력적으로해석하면서이시장이크게확대되었다. 지금은타카폴 (Takaful) 이라고불리는보험도쑥쑥성장하고있다. http://www.breaknews.com/sub_read.html?uid=257166. 2013 년 3 월 12 일. 12 Ibid.. 13 Ibid.. 3
14 공일주, 이슬람의수피즘과수쿠크 ( 서울 : CLC, 2011), 197. 15 김중관, 이승영, 이슬람보험시장평가를위한개념적접근, 무역보험연구 제 11 권제 4 호, 한국무역보험학회, 2010, 66-70. 16 공일주, 237. 17 Mohamed Saad Lahlou, Joseph Tanega, Islamic Securitisation: part II-A Proposal for International Standards. Legal Guidelines and Structures, Journal of International Banking Law and Regulation, 2007, 366. 이상철, 이슬람채권수쿠크의도입에대한검토, 법 ( 法 ) 과정책 ( 政策 ) 제 17 권제 2 호, 제주대학교법과정책연구소편, 2011, 293 에서재인용. 4
ـ 18 본문에서인용한꾸란은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1999) 이다. 본한국어꾸란의첫페이지에는파하드왕꾸란출판청총감독이며이슬람, 이슬람기금, 선교부장관인압둘라이븐압둘무흐신투르키가서문을적고있다. 그의서문에따르면, " 메디나소재파하드국왕성꾸란출판청은한국어를사용하는독자들에게최영길박사가번역한한국어판을드립니다." 라고적고있다. 그러므로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은명지대최영길교수의번역임을알수있다. 최영길,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1999), 75. 19 필자강조. 20 Abdulllah Yusuf Ali trans., Roman Transliteration of The Holy Qur'ān (Lebanon, Beirut: Dar Al Furqan, 1934), 49. 21 최영길,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111-112. 22 필자강조. 23 Abdulllah Yusuf Ali, 70. 24 최영길,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75. 각주 275-1). 5
25 필자강조. 26 명사 ( 격식 ) 1.[ 불 ] ( 특히법정이율이상의 ) 고리 ( 高利 ) 2. 고리대금. Daum 어학사전.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ekw000179209&q=usury. 2013 년 3 월 13 일. 27 Islamic institute blesses interest, BBC News, November 18, 2002. 패트릭숙데오 26 에서재인용. 6
28 이슬람법률학자로각나라에는무프티를대표하는그랜드무프티 (Grand Mufti) 가있다. 29 Ibrahim Warde, Islamic Finance in the Global Economy (Edinburgh: Edinburgh University Press, 2001), 56-57. 패트릭숙데오 27 에서재인용. 30 Ibid.. 31 Mohammed Khalil, Q&A with the Grand Mufti of Egypt, Asharq Alawsat, July 14, 2007. 패트릭숙데오 27 에서재인용. 32 현재알 - 아즈하르의셰이크 (Sheikh) 이며, 그곳의이슬람연구소소장. 33 Sheikh Alazhar : The banks interest rate is lawful according to the Islamic law, Alaswaq, October 2, 2007, http://www.alaswaq.net/articles/ 2007/10/02/11204.html(viewed October 26, 2007). 패트릭숙데오 27 에서재인용. 34 35 이와같은새로운견해에서최소한다음 4 가지의특징을가지는것은금지되는이자라고정의된다. 1) 확실하고사전에정해짐. 2) 대출의기간및금액에연동됨. 3) 원본을차입한목적이나결과와상관없이지급이보장됨. 4) 국가기관에서그수취를승인하고강제함. Ali Adnan Ibrahim, The Rise of Customary Business in International Financial Market : An Introduction to Islamic Finance and the Challenges of International Intergration, American University International Law Review, 2008, 699. 이상철, 291 에서재인용. 36 OBS 스페셜 21 세기이슬람 2 부 < 변화의바람 > 2012 년 12 월 2 일방송분참고. 7
37 김종원, 이슬람금융의힘 ( 서울 : 21 세기북스, 2010), 19-22. 장훈태, 최근이슬람의상황과선교의이슈 ( 서울 : 대서, 2011), 385-387 에서재인용. 38 파트와 ( 아랍어 (فتوى: 는이슬람학자가이슬람법에대하여내놓는의견이다. 파트와는법적인판결이아닌종교적인의견이지만, 몇몇나라에서는법이상의권위를갖고있다.[1] 파트와는코란과샤리아에입각하여결정된다.[2] 파트와 를만드는곳은이집트의카이로대학과알아즈하르대학이다.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파트와. 2013 년 3 월 13 일. 39 공일주, 212. 8
40 Ibid.. 41 성경에는이자에관한구절이 18 구절등장한다. 대표적인구절은 너는그에게이자를위하여돈을꾸어주지말고이익을위하여제양식을꾸어주지말라. ( 레위기 25 장 37 절 ) 이며, 이외에출애굽기 22:25, 레위기 25:36, 신명기 23:19, 신명기 23:20, 느혜미야 5: 7, 5:10, 시편 15:5, 이사야 19:20, 이사야 24:2, 에스겔 18:8, 18:13, 18:17, 겔 22:12, 마태복음 25:27, 27:20, 마가복음 12:7, 누가복음 19:23 에서이자에대하여언급하고있다. 42 각주 4 번참조. 43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41546321. 2013 년 3 월 5 일. 9
44 패트릭숙데오, 70. 45 Yiagadeesen Samy, Terrorism Financing and Financial System Vulnerabilities: Issues and Challenges, Canadian Center for Intelligence and Security Studies: Trends in Terrorism Series, Vol. 2006-3, http://www.csis-scrs.gc.ca/en/itac-docs/2006-.asp. 패트릭숙데오 71 에서재인용. 46 Jean-Charles Brisard, Terrorism Financing: Roots and trends of Saudi terrorism Financing, report prepared for the president of the Security Council, United Nations, December 19, 2002, 3. http://www.investigativeproject. org/documents/testimony/22. pdf (viewed June 18, 2008). 패트릭숙데오 71 에서재인용. 47 이슬람에서신앙때문에자신또는동료이슬람교도들이죽음이나피해를입을상황일때자신의신앙을감추고일상적인종교적의무를행하지않는관습. 꾸란이이슬람교도들에게허용한것으로는불신자들과친교를맺는것을공언하고 (3:28) 자신의신앙을겉으로는부인할수도있다 (16:106). 또그렇게함으로써자신과동료이슬람교도들을긴박한위험에서구해낼수있고마음만변하지않는다면이를허용하고있다. 마호메트자신이메카에서강력한적들에게대항하지않고메디나로이주하기로결정함으로써 타키야 를적용한것이최초의좋은모범으로간주된다. 타키야 를언제사용할수있는지없는지에대해서몇가지규칙이있다. 태형이나일시적인투옥의위협, 그리고견딜수있을정도의불편을피하기위해 타키야 를하는것은정당화할수없다. 부녀자나어린자식에대한부양책임이없는사람은생명에대한직접적이고즉각적인위협이없는한 타키야 를사용해서는안된다. 마음속에감추면서한맹세들은마음속으로믿는것을신이받아들인다는원리로정당화된다. 대부분의경우개인적인복지보다공동체를중요시하는것이강조되고있다. 브리태니커백과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22t1808a. 2013 년 3 월 8 일. 이슬람교의소수분파인시아파는역사적으로많은박해와정치적인좌절을겪었기때문에 타키야 를기본적인교의의하나로만들었다. 이바디야 ( 동부아프리카, 남부알제리, 오만에분포한이슬람교종파 ) 는조심성있고외경된마음을가지며어리석고불필요한순교를피하라고가르치면서 타키야 를신앙의기본적인요건으로생각한다. 그밖의많은다른종파들도그들의신앙을공개적으로나타내는것이그들의대의에해가되면지하로숨는다. 궁극적으로어떤상황에처했을때 타키야 가절대적으로필요한가아닌가, 그리고개인적인이해를위해서인가또는종교나공동체의이익을위해서인가에대한판단은각개인의양심에달려있다. 48 Ibrahim Warde, Islamic Finance in the Global Economy, 227. 패트릭숙데오, 83 에서재인용. 10
49 이상철, 316. 50 Ibid.. 51 사채에대하여상법에는별도의규정이없지만, 일반적으로는 주식회사가채권발행의방법에의하여직접또는간접으로일반대중으로부터집단적, 정형적인방법으로기채 ( 起債 ) 하여부담하는채무, 주식회사가일반공중으로부터비교적장기의자금을집단적, 대량적으로조달하기위하여채권을발행하여부담하는채무, 주식회사가일반공중으로부터비교적장기의자금을집단적, 대량적으로조달하기위하여채권발행의방법에의하여기채함으로써부담하는채무 등으로설명되고있다. 이상철. 314. 52 이지언, 이슬람금융활성화방안, 주간금융브리프 제 19 권 12 호 (2010.3.13.-3.19). 한국금융연구원, 6. 이상철, 320 에서재인용. 53 이상철, 320. 54 이상철, 326. 11
55 공일주, 271-272. 56 OBS 스페셜 21세기이슬람 2부 < 변화의바람 > 2012년 12월 2일방송분참고.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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