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392DC4B6B8AEB1D7B7A1C7C72E687770>

Similar documents
* pb61۲õðÀÚÀ̳ʸ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슬라이드 1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1

hwp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C hwp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글청봉3기 PDF용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31353DBFF8B0ADBDC42E687770>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5 291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 89 -

mobile_guide_SA

<35312DBCB1C8A3B5B52E687770>

Print

회사이미지매뉴얼

_¸ñÂ÷(02¿ù)

DBPIA-NURIMEDIA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øÀü¼¼»ó-20È£c03ÖÁ¾š

untitled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coinone_brand_guide_(KOR) 복사본

YSU_App_2.0-2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152*220

SIGIL 완벽입문

?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KERIS 종합목록입력지침 - 한국문헌자동화목록형식통합서지용 보완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02이용배(239~253)ok

통계내지-수정.ind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슬라이드 1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1325F 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 hwp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07ÃÖ°æÈñ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10월추천dvd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

07

자연언어처리

<332EC0E5B3B2B0E62E687770>

슬라이드 1

Print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12(54-09)_???,???_??????????????.hwp

<3138C8A32BC7D0C8B8C1F628C3D6C1BEC6EDC1FDBFCFBCBABABB2DBED5BFDCC7A5C1F6BFCDB5DEC7A5C1F6BFB5B9AEB8F1C2F7C1A6BFDC292E687770>


2002report hwp

CC hwp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1,2,3,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750 1,500 35

DBPIA-NURIMEDIA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커버콘텐츠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쌍백합23호3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Microsoft PowerPoint - 27.pptx

미술00부속(001~007)2ee

DBPIA-NURIMEDIA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ÃѼŁ1-ÃÖÁ¾Ãâ·Â¿ë2

내지-교회에관한교리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AT_GraduateProgram.ke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1A4B0EDB8B6C4C9C6C33328C0CCC1D8C0CF2DC0CCC1F6C0B1292E687770>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Output file

Transcription:

논문접수일 : 2013.12.20 심사일 : 2014.01.05 게재확정일 : 2014.01.26 책표지디자인의캘리그래피활용사례연구 -2013 년교보문고베스트셀러소설, 시, 에세이를중심으로 - Book cover design utilizes a case study of calligraphy -Best-selling fiction paperback 2013 Kyobo year, city, center of the essay- 주저자 : 조태영 강원대학교디자인학과박사과정 Cho Tae - You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octorate course 교신저자 : 남용현 강원대학교디자인학과교수 Nam Yong - Hyu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professor - 191 -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문제와범위 2. 캘리그래피와책표지디자인에대한고찰 2.1. 캘리그래피의이론적배경 2.1.1. 캘리그래피의개요 2.1.2. 캘리그래피의특징 2.2. 책표지디자인 (Book Cover Design) 2.2.1. 책표지디자인의개요 2.2.2. 책표지디자인의조형요소 2.2.2.1. 레이아웃 2.2.2.2. 일러스트레이션및사진 2.2.2.3. 타이포그래피 2.2.2.4. 색채 3. 캘리그래피의시각적표현과조형성 3.1. 캘리그래피시각적표현의특징 3.1.1. 주목성 3.1.2. 추상성 3.1.3. 즉흥성 3.1.4. 율동성 3.1.5. 심미성 3.2. 캘리그래피표현의조형성 3.2.1. 색채 (Color) 3.2.2. 레이아웃 (Layout) 3.2.3. 형 (Shape) 3.2.4. 공간 (Space) 3.2.5. 질감 (Texture) 4. 단행본표지디자인의캘리그래피분석 4.1. 분석대상의선정및분석 4.1.1. 색채 (Color) 별캘리그래피의분류 4.1.2. 레이아웃 (Layout) 별캘리그래피의분류 4.1.3. 형 (Shape) 별캘리그래피의분류 4.2. 분석결과및발전방향 5. 결론참고문헌논문요약출판물은단순한소비재를넘어독자성과유일성을가지고있다. 문학이갖는함축적이고은유적인내용을포함하려면그책에만담을수있는고유한타이포그래피가필요하다. 책표지디자인에서캘리그 래피의사용은타이포그래피이미지가독자의머릿속에선명하게각인되게하는역할을한다. 본연구에서는 2013년출간된교보문고베스트셀러중소설, 시, 에세이분야도서의책표지디자인에있어서캘리그래피의적용사례를살펴보았다. 책표지디자인에서의캘리그래피감성적표현은다른장르보다소설, 시, 에세이에서가장많이일치하였다. 컬러에서는붓의느낌을활용한검정색이많이사용되었고다음으로흰색이사용되었다. 레이아웃은안정적인느낌을주는 중단, 중앙 과 상단, 중앙 이가장많이위치하고있었으며, 형에서는감성을일으키는유형과자연스러운유형이많이적용되었다. 단행본표지디자인에있어편집디자이너들의캘리그래피에대한다양한시도는책표지디자인의완성도를높여준다. 세상에서하나뿐인글자라는점에서캘리그래피는독창적이고감성적표현을할수있는시각디자인의새로운표현요소이다. 책표지디자인에있어서도디지털트랜드가확산되는사회추세에맞게독특한캘리그래피디자인의형태와유형이요구된다. 캘리그래피는표지디자인에손맛을부여해기존의서체와다르게획일적인책표지에서벗어나새로움을추구하려는독자들에게신선함을준다. 캘리그래피디자인의지속적발전을위해서는한글의문자구조와자형, 그리고다양한도구활용과캘리그래피의시각표현에관한체계적인연구가필요하다. 주제어캘리그래피, 책표지디자인, 조형성 Abstract Beyond mere consumer publications has originality and uniqueness. An implicit and metaphorical literature to include the contents of the book can contain only unique typography is required. Book cover design, typography, calligraphy use of the image is clearly stamped on the mind of the reader to be a role. Kyobo In this study, published in 2013 in paperback best-selling novels, poetry, essays, book cover design of the book in the field of calligraphy examined the application example. Calligraphy book cover design in a different genre than the emotional expression of fiction, poetry, essays, was the most consistent. Using a brush of color black a lot of sense to use white and then was used. layout gives the - 192 -

impression of a stable stop, and top center, located in the center was the most frequently, causing a type of mold, the sensitivity was applied to many types of natural. Editing a book cover design for a variety of designers to try calligraphy completeness of the book cover design raises. The only one in the world in terms of calligraphy characters are creative and emotional expression that can express the new visual design elements. Book cover design digital trend is spreading even to meet the unique social trends in the form of calligraphy and type design is required. You've got to use your hands to cover design calligraphy to grant the traditional one-size-fits-all book cover different fonts and novelty seeking out fresh and gives readers want. In order to continue the development of calligraphy design the structure and shape of Hangul characters, and utilize a variety of tools on the visual representation of calligraphy and systematic research is needed. Keyword Calligraphy, Book Cover Design, Formative 보여준다. 본연구에서는 2013년출간된교보문고베스트셀러중소설, 시, 에세이분야도서의표지디자인을분석하고캘리그래피의활용현황을살펴보았다. 캘리그래피를활용한단행본표지를연구대상으로하여캘리그래피표현의적용사례와조형성을살펴보고효율적인활용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1.2. 연구문제와범위본연구에서는크게이론적고찰과사례분석의두가지방법을사용하였다. 캘리그래피와책표지디자인에대한이론적고찰을통해캘리그래피가단행본표지디자인에서어떻게활용되고있는지살펴보았다. 소설, 시, 에세이분야사례분석을통하여캘리그래피의조형성과표현방법에대해서다음과같이연구하였다. 첫째, 문헌연구를통해캘리그래피와책표지디자인의이론적배경과표현특성에대해고찰하였다. 둘째, 소설, 시, 에세이단행본표지디자인에서색채, 레이아웃, 형을중심으로캘리그래피의표현방법을분석하였다. 셋째, 책표지디자인의완성도를높이기위한캘리그래피의활용과발전방안에대해서정리하였다. 1. 서론 1.1. 연구목적현대의캘리그래피는디자인의새로운분야로주목받고있다. 책의제목, 기업의이미지로고 (C I), 개별브랜드상품의로고 (BI), 제품의포장 (Packa ge), 방송프로그램과공연, 영화, 축제의타이틀, 간판, 신문, 잡지, 카타록등시각 광고디자인의다양한분야에서캘리그래피가활용되고있다. 캘리그래피는손글씨, 손멋글씨, 멋진글씨, 솜씨체, 서예, 붓글씨등으로불려진다. 캘리그래피는전통서예보다현대적이고세련된느낌을준다. 캘리그래피의표현은한국인의정서에부합되어한국적인디자인의감성을자극한다. 정형화된느낌의컴퓨터디지털서체와다르게사람이직접쓴글씨로형태를다양하게표현할수있어, 인간적인느낌을준다. 캘리그래피는한글의미학적기능을향상시키고, 한국적인정서에부합되며, 한국적인타이포그래피디자인의새로운패러다임을 2. 캘리그래피와책표지디자인에대한고찰 2.1. 캘리그래피의이론적배경 2.1.1. 캘리그래피의개요캘리그래피 (calligraphy) 는그리스어 칼로스 (kalls: 아름답다 ) 와 그래피 (graphy: 필적 ) 가합성된단어로아름다운필적, 서예, 능서를의미한다. 타이포그래피에포함되는분야이지만손으로직접글자를그린다는면에서타이포그래피와구분된다. 도구에관계없이즉흥적으로쓴육필이다. 글자를조형적으로아름답게묘사하는기술혹은그렇게묘사된글자이고, 형태에맞는장식과자연스러운우연적효과를이용하여손으로그려낸독특한분위기의개성적표현이어우러진글자이다.(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2012, p.462) 캘리그래피는컴퓨터에서개발한일반서체에상대되는개념으로서손으로직접만들고디자인한모든형태의글자를포함한다. 순수조형의관점에서유연 - 193 -

하고동적인선, 글자자체의독특한번짐, 살짝스쳐가는효과, 여백의균형미등을표현한다. 사진식자나컴퓨터의폰트에상대되는개념으로의도에따라글자와글의모양을손으로직접만들고디자인하는일또는그결과물로서모든형태의글씨를의미한다.( 박선영, 2005. p.p.3~5) 오늘날의캘리그래피는신문, 방송, 영화, 영상, 웹, 패키지, 광고, 출판물등다양한분야에서광범위하게활용되고있다.( 이예진, 2007, p.16) 캘리그래피는보는글자로서의이미지가아니라디자인목적에부합되는시각디자인측면에서감성적인요소중하나로새롭게인식되고있다. 2.1.2. 캘리그래피의특징현대의캘리그래피는전통적인아름다운모필의의미에서붓과마우스라는도구의결합으로문자와일러스트레이션을통해동양의정서를현대적인감각으로새롭게디자인하고시각화하여대중들에게우리문화의우수성을보여준다. 이는중국에서발달하여독립된분야를형성하고있는레터링과는다른캘리그래피의차이점이다. 현대의캘리그래피는타이포그래피와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두가지요소가접목되어기계가아닌단순한도구를사용하여돌이나벽에새긴글자부터평면에덧붙이거나깍아냄으로써글자의형태를남기는모든행위를포괄한다. 서체디자이너에의해도안된폰트가아니라직접손으로작업하는모든글자는캘리그래피에속한다. 기록과전달이외에쓰는사람의감성적느낌을함께전달할수있는캘리그래피는디지털환경속에서감성디자인의중요한시각요소로부각되고있다. 1980년대초도입된디지털기술은기존의편집디자인분야에서체제작을용이하게할수있는폰트나도구의개발에활용되었다. 활판인쇄술또한발명직후에는최상의목표가기존의필사본을모방하는것이었고, 그가치는효율성과경제성에있었다. 현대의디자인은모더니즘에대한반발과그자체와한계성에다다랐고서구의이성적이며합리적인기능주의디자인과는그접근방식이다른캘리그래피의표현은동양의미적정서를표출한다. 2.2. 책표지디자인 (Book Cover Design) 2.2.1. 책표지디자인의개요책표지디자인은잡지, 서적등의인쇄물을시각적으로구성하는그래픽디자인의한분야이다. 독자들의 구매욕구를충족시켜주기위해대중의취향및책의성격등을철저히고려하여제작한다. 표지디자인은타이포그래피, 사진및일러스트레이션, 색채등그래픽요소를활용하여책의내용을이미지화하여소비자들에게보여주는작업이다. 책의내용을사실이나상징적으로재현할수있고, 내용을암시하는추상적인디자인을할수있다. 또한일러스트레이션이나사진없이문자만으로제목을강조하여효과를얻을수있다.( 마조리엘리오트베블린, 1986, p.306) 책표지디자인은제작과정에서책의완성이라는중요한위치를지니며, 소비자들의책선택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 책표지디자인의조형요소는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및사진, 타이포그래피, 색채가있다. 2.2.2. 책표지디자인의조형요소 2.2.2.1. 레이아웃레이아웃은그래픽지면에있어서문자, 기호, 그림, 사진등의구성요소를정보전달의목적에따라효과적으로아름답게배치하는것이다.( 이화진, 2001, p.p. 12~18) 책표지디자인에서는표제, 표제용카피, 저자명, 역자명, 출판사명, 일러스트레이션및사진의요소를조형적으로배치한다. 레이아웃의표현방법에따라표지에대한주목성, 조형성, 창조성, 가독성등의시각적효과를전달할수있다.( 장정옥, 2013, p.49) 좋은레이아웃은내용을일목요연하게정리하여정보를쉽고명확하게이해되게하며, 알맞은체제와형으로꾸며심미성을지니게하고책이지니는특성을살려새로운감각적창조성을지닌다. 또한전체적인조형감을이루어독자들에게책의내용전달을보다효과적으로전달하며, 오래기억될수있는이미지를구성한다. 2.2.2.2. 일러스트레이션및사진일러스트레이션은쉽고편하고명확하게알게해주는그림으로오랜표기체계인글쓰기와그림그리기가하나로합쳐진그림언어이며구체적이고해설적인그림을의미한다. 최근에는텍스트의설명적재현이아닌해석을보여준다. 텍스트와무관해보이는자유로운표현들로페이지가장식되기도하며, 표현형식도사실적, 묘사적인것으로부터벗어나작가들의개성적인표현세계가다채롭게전개되고있다.( 조영제, 1994, p.p.240~241) 사진은사실성이강하며, 사물에대한특징을명확 - 194 -

하게나타낼수있어독자에게믿음을주고시각의다양화를유발시킨다. 특히기록성, 현장성, 시사성, 과학성을가지며, 칼라사진이흑백사진보다시각적인측면에서약 2배, 기억효과에있어서약 2~4배더높다.( 남미현, 2003, p.23) 일러스트레이션및사진은독자에게시각적인호소를하기위한수단으로책표지를매력적이고흥미롭게장식하여전달효과를극대화시키고내용에대한호기심을자극하여독자로하여금구매욕구를자극하도록표현된다. 2.2.2.3. 타이포그래피타이포그래피는문자를시각적으로배치하고구성하는디자인을의미한다.( 안상수, 1980. p.23) 책표지디자인에서는제목, 저자명, 출판사명등에메시지전달역할을하는요소로활용하며가장중요한제목에사용된다. 제목에사용되는타이포그래피는크기와위치의변화에따라제목이내포하는의미와책의내용을함축적으로표현하여시각적효과를높일수있다. 디자인요소는실재하지않는개념상의요소인개념요소 ( 점, 선, 면, 양등 ), 개념요소가가시화될때동반되는시각요소 ( 색, 질감, 형, 크기등 ), 시각요소에관련되는상관요소 ( 공간, 중량, 방향, 위치, 시간, 도형등 ) 가있다. 이를타이포그래피요소로환원시키면점은낱자 단어, 선은행, 면은단락, 양은칼럼, 색은회색효과, 질감은단락 칼럼의시각적촉각, 형은포맷 레이아웃, 크기는페이지 책, 공간은자간 어간 행간 단락의간격 마진, 중량은대비 시각적위계, 방향은정렬, 위치는레이아웃, 시간은페이지의연속성, 그래픽도형은선, 기호, 이미지등으로절충되거나연합한다.( 원유홍, 1980. p.23) 한다. 책표지디자인에서의색채는계획에의하여색을효과적으로사용해야한다. 상징과은유를표현하는하나의수단이되므로사람에게주는영향이크기때문에사람들이느끼는색의이미지와선호도를파악하여심리적, 생리적인면도고려하여적용해야한다. 3. 캘리그래피의시각적표현과조형성캘리그래피는시각적표현의특징이서예가가지고있는정신성, 선 ( 線, 劃 ) 과색 ( 色, 黑 ) 과연관되어있다. 캘리그래피의시각적표현의특징은주목성, 추상성, 즉흥성, 율동성, 심미성의다섯가지로요약된다. ( 이민영, 2009. p.200) 3.1. 캘리그래피시각적표현의특징표현유형이자유롭고다양한캘리그래피의시각적표현의특징은주목성, 추상성, 즉흥성, 율동성, 심미성의다섯가지로요약된다.( 노선영, 2007, p.277) 3.1.1. 주목성캘리그래피의표현의특징인손과부드러움에서나오는자연스러운형태는기존서체에는없는독특함과주목성을창출하여기업이나제품에대한이미지를소비자들에게기억시키는데영향을끼친다. [ 그림1] 에서처럼기업이나제품의이미지를전달하기위하여자연스러운시각적조형성을지닌캘리그래피가자주사용된다. 2.2.2.4. 색채색채는감성적인전달을하는데중요하며, 색채에대한느낌은심리적 생리적반응과색채에관련된기억연상에따라다르게나타난다. 색채는시각적인전달뿐만아니라감성적감각을자극하는감각언어로저마다특수한이미지를표현하는힘을지니므로색채언어를이용하여정보전달의상징적특성으로이용할수있다.( 진정오, 2008, p.175) 인쇄물에서색채는주위를끌고심리적효과를일으키며연상을나타낸다. 색채의조화는독자의시선을끌어감정에호소하고지적자극을불러일으켜판매촉진과이미지를나타내는데큰요인으로작용 [ 그림 1] 백설 브랜드로고 3.1.2. 추상성캘리그래피는그사회가지닌문화적, 역사적유산을아름다운글씨체에담아낸다. 문자를중심으로형태를조형적, 추상적으로표현하는문자예술이며, 추상예술이다. 캘리그래피는단순히 쓰기 보다더아름다운것이며, 종이위에먹의점과선으로형을이루고문자의의미도형태와동등한위치에두는점이회화에가깝다.[ 그림2] - 195 -

[ 그림 2] 송강마창환의한글캘리그래피 3.1.3. 즉흥성캘리그래피는한번선을그리면다시그을수는있지만똑같은선이그려질수는없다. 캘리그래피는도구의표현방법에의한차이는있으나단한번의움직임으로일회성과즉흥성을띄며다양한방법으로표현된다. 캘리그래피는표현하고전달하려는메시지를내포하여일회적이며, 즉흥성으로만들어진다. [ 그림3] 3.1.5. 심미성캘리그래피는 선 을중시하는예술분야이며선에의한표현에서리듬과여러가지감정표현이담겨져있다. 동양화에서는 획 이라는표현을쓰며, 힘과리듬을조형적으로수반하는것을뜻한다. 이러한캘리그래피의 선 과 획 에의한표현은조형적인형태의추상성을띄게되며또한그조형적인형태의표현으로형태감정을가지게된다.( 김학성, 1975, p.17)[ 그림5] [ 그림 5] 유현덕의캘리그래피 3.2. 캘리그래피표현의조형성캘리그래피의표현의조형성은색채 (Color), 레이아웃 (Layout), 형 (Shape), 공간 (Space), 질감 (Texture) 구분된다. [ 그림 3] 이산의캘리그래피 3.1.4. 율동성캘리그래피의율동성은서예의 선 의표현에있어좌우된다. 인간심장의박동, 동작등의일체가신비로운율동이므로그것이획속에표상형성되는것, 즉마음의리듬을구체화한것이다. 또한 선 의표현관점에서음악의리듬감같은음악성의유동미가나타남을알수있다.[ 그림4] 캘리그래피는그표현과정에자유로운주관적감정을표출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음악과유사하다. 이런의미에서캘리그래피를 고정된음악 이라고한다.( 조수현, 김현희, 이정환, 이규복 2001, p.13) 3.2.1. 색채 (Color) 색은정서, 사상, 심리상태, 행동, 건강까지도직접적으로영향을받는시각언어의한종류이다. 시각적전달과감성을자극하여감각적인캘리그래피표현을위해색채를사용하는데주로동양의경우붓에의한캘리그래피였기때문에색채는먹으로표현되었으나현대에와서동양의캘리그래피또한서양의것처럼색채를띠는것을볼수있다.( 이예진, 2007, p.37) 전통적으로우리나라매체에서사용되는다양한색중에서기본이되는주요색은검은색, 흰색,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이며그보편적특성과상징성은다음과같다. [ 표1] Red Blue Yellow Black White 행복, 봄, 온화함, 젊음, 순정 젊음, 하늘, 신, 조용함, 상상, 평화 미숙, 활발, 소년 어두운공간 밝은공간 기쁨, 정열, 강열, 위험, 혁명 희망, 이상, 진리, 냉정, 황제, 환희, 발전, 노폐, 경박, 도전 밤, 약함, 강한, 신비, 정숙, 슬픔, 불안, 상복, 모던, 장엄한, 죽음, 공포 청순, 결백, 신성, 웨딩드레스, 청정 [ 그림 4] 유현덕의캘리그래피 [ 표 1] 색상별연상이미지 - 196 -

3.2.2. 레이아웃 (Layout) 레이아웃은설계, 배치를의미하지만디자인에있어서는그래픽지면에문자, 기호, 그림, 사진, 일러스트레이션등의구성요소를효과적으로아름답게배치하는것을말한다. 디자인의기본적기술로미적조형구성, 가독성, 주목성, 전체적인통일과조화를고려해야한다. 이것의요소에는좌우대칭형 (symmetry), 불균형대칭형 (asymmetry), 대비 (contrast), 여백 (space) 이있다. 좌우대칭형은기본적인형태로안정적분위기를풍긴다. 불균형, 비대칭형은균형이없다는뜻이아니라좌우가똑같지않지만그속에전체적균형과리듬으로서표현된다. 선의굵기나타이포그래피에있어크기, 글꼴의변화에도대비는생겨나며대비가없는디자인은무미건조하고지루한다. 여백의기능은소재의형과형을연결하는형으로시각적으로전달하려는메시지의이해를돕는역할을한다. 여백은단순히디자인되지않아서버려지고남겨진빈공간이아니라전달하려는주제를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한의도적으로남겨둔공간으로가독성과함께중요한요소이다.( 이예진, 2007, p.38) 3.2.3. 형 (Shape) 어떤형태의윤곽즉, 외곽을한정하는색과명암의변화에의해둘러싸고있는선에이루어지는시각적으로지각되는영역을뜻한다. 현재디자인에있어캘리그래피는대부분붓에의한자유로운추상형태가많다. 이것은조형에있어비재현성과일회성을특징으로하고어떤일정의형이나규칙을갖지않고작가의감정에의존해매우다양하게그형들이표현되고있다. 형에있어근본요소인점, 선, 면, 공간으로나눌수있으며캘리그래피는주로점과선으로주로나타난다. 점은시각과핵심을내포하며문자나인쇄의끝남과새로운문자의시작을의미한다. 선은사물의형태를가장단순히특징짓는조형요소로이세상을묘사하는매력적형태를낳는다. 이러한형이캘리그래피의형태에재미를부여하는하나의요소이다. 3.2.4. 공간 (Space) 공간은배경, 혹은대상물간의거리또는간격을의미하며시각적조형의역할을한다. 캘리그래피표현에있어서여백과흑선의처리는공간구성을의미하 는것이다. 선의흐르는방향은공간을암시하고, 그필력으로인해연속성을가질수있으며거기서분할되고생겨난여백은잠재적이고치밀하게구성된공간이다. 이러한특성은캘리그래피의공간성으로인해보는이에게생명의공간을느끼게하고레이아웃에도작가의무한한움직임이존재하는생명력을느끼게한다.( 노선영, 2007, p.276) 3.2.5. 질감 (Texture) 질감은촉각적인동시에촉각을통해시각적으로느끼게되는물체표면의고유한성질이므로, 감각기관에의해일차적으로지각될뿐아니라정서적반응을유발한다. 예를들어, 거친질감의건조된나무는생명력이없는상태를연상하게되고불안감이나긴장감등의정서적반응을일으키며, 부드러운질감에서는양털의부드러움이연상되어안정감이나휴식감등의정서적반응을일으킨다. 이와같은질감에의한정서적반응으로인해질감은이미지전달요소가되기도한다.( 한국디자인학회도서출판위원회, 2006, p.19) 캘리그래피의시각적표현은작가의내적표현의중요한요소로서감성이가지는이미지를표출하고있다. 그이미지의구체적표현은질감을통해서다양하고독특한캘리그래피를느낄수있게한다. 4. 단행본표지디자인의캘리그래피분석 4.1. 분석대상의선정및분석 2013년출간된교보문고국내베스트셀러중소설, 시, 에세이를중심으로선정분석하였다. 캘리그래피가적용된단행본의표지디자인의활용도를분석하고, 색채, 레이아웃, 형을중심으로표현의조형성을분석하였다. 4.1.1. 색채 (Color) 별캘리그래피의분류색채별로 Red, Blue, Yellow, Black, White, 혼합형, 기타색으로분류하였다. 캘리그래피가사용된전체 52편중가장많이사용된컬러는 Black이 44% 로가장많은비율을차지하고있으며, 그다음으로 White, Red, White+Red, GRAY+Red, 기타 11%, 다른컬러가사용된혼합형이 11% 을차지하였다. White는 15%, Red는 11%, Blue는 3%, Yellow는 1%, 기타색 11% 순으로나타났다. 이와같은결과는붓과먹의느낌이강한검정색을주로사용하여독자들의시선을사로 - 197 -

잡는주목성을끄는것을목적으로하는표현이다. 표지디자인에서캘리그래피의색채사용은독자와교감하기위한표지의내용과결합된의미있는색채적용이요구된다. [ 표2] [ 그림6] 색채도서명편수 Red 참좋은당신을만났습니다, 정글만리. 1, 샐러드를좋아하는사자, 지선아사랑해, 더잡, 그리고산이울렸다 Blue 정글만리. 2, 28 정유정장편소설 2 Yellow 제 3 인류. 1 1 Black White 혼합형 기타 멈추면비로소보이는것들, 노란집나는죽을때까지재미있게살고싶다나는다만조금느릴뿐이다, 아크라문서그래도사랑하라, 빅픽처, 위대한개츠비지금은서툴러도괜찮아, 마법의순간산사로가는즐거움, 서울시내인생에용기가되어준한마디지금은서툴러도괜찮아, 세상을보는지혜. 1 그들은소리내울지않는다, 딸에게서른살엔미처몰랐던것들, 마음에서마음으로베르나르베르베르의상상력사전나는지금어디에서있는가꾸뻬씨의행복여행, 창문넘어도망친 100 세노인 파리에선그대가꽃이다, 파이이야기나는천국을보았다, 높고푸른사다리내가보고싶었던세계, 아프니까청춘이다길위에서하버드까지, 나미야잡화점의기적 위대한시작, 천번을흔들려야어른이된다인생학교 : 섹스, 젊은날의깨달음고구려. 5: 백성의왕, 7 년의밤침묵의미래 ( 제 37 회이상문학상작품집 2013 년 ) 길위에서하버드까지, 소금, 은하영웅전설정글만리. 3, 7 년후, 달에게들려주고싶은이야기 [ 표 2] 캘리그래피의색채별분류 6 23 8 6 6 중, 하로나누고좌, 우, 중앙으로나누어분류하였다. 그결과가장안정적인레이아웃인좌우대칭형이면서중앙에위치한중단 / 중앙 (21.8%), 상단 / 중앙 (21.8%) 에위치한레이아웃과비슷하게나타났다. 반면하단왼쪽에위치한레이아웃은기피하는현상이나타났다. 중단 / 중앙에위치한레이아웃은일반적인시선의흐름과가독성을고려한레이아웃의안정적인구조로독자의시선을유도한다. 하지만너무틀에박힌레이아웃은캘리그래피디자인다양성의저해요소가된다. 안정적인레이아웃만이주목성을높이지는않는다. 다양한색채와레이아웃등여러요소를통해서주목성을갖게되므로너무안정적인레이아웃을추구하는태도를벗어나야한다.[ 표3] [ 그림7] 레이아웃 도서명 편수 서른살에미처몰랐던것들, 인생학교 왼쪽 나미야잡화점의기적, 지선아사랑해 5 나는조금느릴뿐이다. 상단 중앙 그래도사랑하라, 산사로가는즐거움, 상상력사전, 고구려, 파이이야기, 노란집 7 파리에선그대가꽃이다., 오른쪽 멈추면비로소보이는것들, 딸에게나는조금느릴뿐이다, 4 가끔은서툴러도괜찮아, 왼쪽 내인생에용기가되어준한마디 1 중단 중앙 나는죽을때까지재미있게살고싶다. 정글만리, 상상력사전, 위대한시작 7 내가보고싶었던세계, 1CM, 7년후 오른쪽 딸아외로울때는시를읽으렴 1 적용사례 하단 왼쪽 더잡 1 중앙 창문넘어도망친 100세노인, 제3인류그냥덮어둘일이지 3 오른쪽 시의여인, 절망은나를단련시키고희망은나를움직인다. 2 [ 표 3] 캘리그래피의레이아웃별분류 적용사례 (Black) (Black) (Black) ( 중단 / 중앙 ) ( 중단 / 중앙 ) ( 중단 / 중앙 ) (White) (Blue) ( 혼합형 ) [ 그림 6] 캘리그래피의색채별표지디자인적용사례 4.1.2. 레이아웃 (Layout) 별캘리그래피의분류레이아웃은좌우대칭형 (symmetry), 불균형비대칭형 (asymmetry), 대비 (contrast), 여백 (space) 으로나눌수있으나, 본논문에서는좀더구체화하여표지를상, ( 상단 / 중앙 ) ( 상단 / 중앙 ) ( 상단 / 하단 ) [ 그림 7] 캘리그래피의레이아웃별표지디자인적용사례 - 198 -

4.1.3. 형 (Shape) 별캘리그래피의분류책의제목이나, 내용에따라표지디자인에있어서캘리그래피가표현된다. 점이나선을가지고캘리그래피형태에서이미지를느끼게할수있는데이러한유형에는감성을일으키는유형, 역동성을일으키는유형, 자연스러운유형등이있다. 자연스럽고친근감을유도하는유형은독자들에게친숙함을주지만유행에만치우친, 책내용과무관한무분별한캘리그래피사용은캘리그래피의발전을저해시킨다. 컨셉에맞는다양한표현은독자들로하여금책내용에대한감성적교감을일으킬수있는매우중요한요소가되므로장식적이고유행에만치우친서체의사용을자제하고컨셉에맞는표현을시도해야한다. [ 그림8] 적용사례 ( 감성을일으키는유형 ) ( 감성을일으키는유형 ) ( 감성을일으키는유형 ) ( 역동성을일으키는유형 ) ( 역동성을일으키는유형 ) ( 역동성을일으키는유형 ) ( 자연스러운유형 ) ( 자연스러운유형 ) ( 자연스러운유형 ) [ 그림 8] 캘리그래피의형별표지디자인적용사례 4.2. 분석결과및발전방안 2013년출간된교보문고인터넷서점베스트셀러중소설, 시, 에세이의표지디자인에있어서캘리그래피의적용사례를살펴보았다. 캘리그래피의감성적표현은다른장르보다소설, 시, 에세이에서가장많이 사용되고일치하였다. 컬러에서는붓의느낌을활용한검정색이가장많이사용되었고다음으로흰색이사용되었다. 레이아웃은안정적인느낌을주는중단 / 중앙과상단 / 중앙이가장많이위치하고있었다. 형 (Shape) 의유형에서는감성을일으키는유형과자연스러운유형이많이사용되었다. 편집디자이너들의캘리그래피에대한다양한시도는책표지디자인에있어서캘리그래피의완성도를높여준다. 세상에서하나뿐인글자라는점에서캘리그래피는창의적이고감성적표현을할수있는시각디자인의새로운표현요소이다. 캘리그래피는영화, 영상, 광고, 포장디자인을넘어출판분야에서많이활용되고있다. 캘리그래피표현의문제점과책표지디자인에서캘리그래피표현이어떻게적용되고변화되어야하는지발전방안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첫째, 특정단어또는문장에캘리그래피를적용하고나머지문장에는디지털서체를활용하여디지털서체와캘리그래피가조화를이루어야한다. 캘리그래피는기존의서체에서보여줄수없는새로운타이포그래피표현이가능하며, 붓이지닌자연스러움과농담의변화를통해인간적감성을보여줄수있어야한다. 둘째, 캘리그래피의특징인상징성, 조형성, 예술성을고려하여야한다. 캘리그래피는붓의획방향과굵기, 농도, 색채등을이용하여다양한방법으로확장하여주로책제목에사용된다. 크기와위치의변화에따라제목이내포하는의미와책의내용을함축적으로디자인컨셉에맞게표현할수있어야한다. 캘리그래피의표현은상징성과조형미의구성요소를고려하여견고함을완화시키는것이중요하다. 셋째, 책표지디자인의완성도를높일수있어야한다. 제목표현에만개성을살리고독특하게처리하는것은표지디자인전체의완성도를저하시킬수도있다. 편집디자이너는페이지위에각서체와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색채, 레이아웃을고려하고, 장르에맞는캘리그래피의적절한활용으로디자인전체의완성도를높여야한다. 5. 결론본논문에서는소설, 시, 에세이등단행본표지를연구대상으로하여캘리그래피의시각적표현특징과조형성을분석하였다. 실제적용사례를분석하여 - 199 -

표지디자인에서캘리그래피의효과적인사용과새로운표현에대한이해와방향을정리하였다. 단행본의책표지디자인에있어서캘리그래피표현은소비자의감성과직결된다. 광고및판매촉진과도직결된책표지디자인은실제재출간하면서캘리그래피를디자인에활용하여, 베스트셀러로진입시킬수도있다. 캘리그래피에대한꾸준한노력과다양한시도들은표지디자인에있어서캘리그래피의완성도를높여준다. 세상에서단하나뿐인글자라는점에서캘리그래피는독창성과감성적표현영역으로발전되고있다. 책표지디자인에있어서글자는 문자 이상의힘을발휘한다. 문자의기능은단순히 읽히는것 과 보는것 뿐만아니라우리의삶을기록하고커뮤니케이션하는보편적인수단이다. 캘리그래피의표현은작가와디자이너의역량과도구와재료에따라다양한형태로나타나며, 상징을표현함에있어매우강력한디자인적소재이다. 현재의디자인환경은절대적기준이없는다양성의시대이며, 디자인의영역도세분화되어가는추세이다. 최근에는디지털과조합을이루며다양한캘리그래피서체가개발되고있다. 디지털환경이확산되는사회트랜드에맞게독특한유형과형태를지닌캘리그래피디자인이요구된다. 캘리그래피는더이상디자인을돋보이게하는보조수단이아니며새로운디자인의영역이다. 캘리그래피는한글의미학적기능을상승시키고활용범위를확대하는데기여했으며, 우리의미적정서에부합되는형태로한국적디자인의새로운패러다임을창출해냈다. 캘리그래피디자인의지속적발전을위해서는한글의문자구조와자형, 그리고다양한도구활용과캘리그래피의시각표현에대한체계적인연구가필요하다. 참고문헌 - 조영제 (2000). 디자인사전. 안그라픽스. - 남미현 (2003). 책표지디자인에서시각적요소가독자선호도에미치는영향- 문학도서를중심으로 -, 인제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안상수 (2006). 한글타이포그래피의가독성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원유홍 (2004). 타이포그래피천일야화. 안그라픽스. - 진정오 (2008). 북커버디자인에나타난캘리그래피의표현유형에관한연구 -2003~2006 베스트셀러국내소설부문을중심으로-. 대한경영교육학회경영교육저널, 13. -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2012). 타이포그래피사전. 안그라피스. - 박선영 (2005). 캘리그래피 ( 손멋글씨 ) 의조형적표현과활용에관한연구- 시각디자인에나타난활용사례를중심으로-, 건국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이예진 (2007). 캘리그래피표현과조형성에관한연구- 국내단행본베스트셀러표지를중심으로-캘리그래피표현과조형성에관한연구, 서울산업대학교 IT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이민영 (2009). 캘리그래피의공간표현을통한시각커뮤니케이션연구- 한국영화포스터디자인을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노선영 (2007). 시각디자인의표현요소로써캘리그래피의표현방법에관한연구- 국내영화포스터타이틀을중심으로 (2004년부터 ~2006년까지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조수현, 김현희, 이정환, 이규복 (2001). 서예의이해. 이화문화출판사. - 김학성 (1975). 로고타입형에의한이미지형성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 한국디자인학회도서출판위원회 (2006). 전게서. 한국디자인학회. - 장정옥 (2013). 디지털폰트와캘리그래피가결합된책표지타이포그래피디자인에관한연구 연구작품을중심으로-,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 http://www.kyobobook.co.kr( 교보문고 ) - 마조리엘리오트베블린 (1986). 디자인의발견. 디자인하우스. - 이화진 (2001). 출판표지디자인의특성화에대한연구-1990년대말출판분야별디자인조형의비교분석을중심으로-,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2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