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D6C0CFBCB3B1B35F >

Similar documents
½Å¾à

조직신학 ( 신론 ) 신론성경이란말은왜성자가들어가있느냐하나님이개입했기때문이다. 우리가항상성경을볼때마다그것을잊지말아라그래서정경론을보면소위하나님이야기가하나도없는아가서가어떻게정경론에들어가있느냐정경론에서상당이논란이되고있다. 성경인데, 어떻게하나님을논하는책인데

Microsoft Word - 주일설교_ docx

<C1D6C0CFBCB3B1B328C7CFB8BBC6BCBEC6295F >

<C1D6C0CFBCB3B1B328BFE43134C0E5292D >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의라고하는것은선물 (dw'ron) 로주어져야하는데 선물로이것을받으려면죄의문제가청산이되어야한다 죄가있는한은절대로의를소유할수가없다. 왜냐면죄와의는공존할수없다러면어떻게죄문제를청산하느냐여기서과거청산이라는말이나온다. 문제는과거청산을어떻게할것이냐하는것이다. 과거는무엇인가? 덴동산

Microsoft Word 십일조에 관하여 docx


<352DBFA9C8A3BCF6BEC62E73756E>

hwp

178È£pdf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4D F736F F D B3BBB0A120B1E6C0CCBFE420C1F8B8AEBFE420BBFDB8EDC0CCB4CF5FBFE431342E312D31345F>

Slide 1

With_1.pdf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152*220

¿©¼ºÀαÇ24È£

What is the judgement like

DBPIA-NURIMEDIA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º´¹«Ã»Ã¥-»ç³ªÀÌ·Î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008º½È£2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통계내지-수정.indd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2015년9월도서관웹용

cwma-hkc hwp

1 사탄의 시험 우리는 교만해진 루시퍼가 하나님의 지위를 탐내어 반역했던 태초의 사건을 기억한다. 이제 완전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아들께서 하늘의 영광과 위엄을 떠나 사람으로 이 세상에 오셨다. 그러나 사람이신 예수는, 사탄이 보기에 한번 상대해 볼 만한 존재로 보였을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쌍백합23호3

<C6F7B7EB20C1A633C8A32028BDC5C0B1BCF6C6EDC1FDC3D6C1BEC6C D30322D 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요한 복음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연구노트


2014년 11월 16일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750 1,500 35

8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31342D303520BDC5C7F6BFEC2E687770>

? !

041~084 ¹®È�Çö»óÀбâ

와플-4년-2호-본문-15.ps

<BDC5BEE0B3EDB4DC2E687770>


ÁÖº¸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bible 7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Print

PowerPoint Present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민)1308 목신_특집_유승원.indd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5 291

회들이대상이되는까닭에, 서신의저자가곧책제목이된것입니다. 그리고모든 서신서들의배열원리는신학적이유가아니라, 대체로서신서의길이에따라배열되 었습니다. 즉가장긴서신서부터짧은서신서에이르기까지배열되었습니다. 2. 신약성경의배열순서 그러면어찌하여역사적으로늦게기록된복음서가신약성경앞부분

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CT083001C

기본소득문답2

chapter9.indd

hwp

SIGIL 완벽입문

? !

ITFGc03ÖÁ¾š

거룩해져라

Ä¡¿ì_44p °¡À» 89È£

ÁÖº¸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4D F736F F D C2FCC0B8B7CE20BFB9B9E8C7CFB4C220BBEEC0BA5FBFE4342E32307E32365F>

1 종의형체로오신그리스도빌립보서 2: 년 12 월 23 일콜린스미스목사 그리스도께서는 오히려자기를비워종의형체를가지사사람들과같이되셨고 ( 빌 2:7) 성도여러분! 기쁜성탄이되시기를진심으로기원드립니다. 주예수그리스도께서여러분들을위하여오셨으며여러분들과함께하신다는것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II.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13:1-30) 1. 요한복음 1-12 장에서예수님은주로 유대인들 혹은 바리새인들 이라고불리는사람들과 대결을벌였습니다. 예수님은표적을행하셨지만, 그것을믿지않는이들의반대에직면했습니 2. 이제 13:1 에이르러예수의대화상대자가바뀌었습니다. 바로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Microsoft Word - mark-34 한 떡에 참여하라_막 8.10~21_

Jkafm093.hwp

Çѹ̿ìÈ£-197È£

HZKYXFOLETAR.hwp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Transcription:

주일설교 { & } 070415 요한복음하고공관복음서를보면제자를부르시는방법이다르다마태복음에서는나를따르라주로그렇게말씀을하시고요한복음에서는우리가지금보는데로약간방법이다르다 그래서오늘은요한복음 1:37 절부터보겠다. 요한복음 1:37 두제자가그의말을듣고예수를좇거늘 Kai; 191 ajkouvw h[kousan 듣고 aujtou' NPGMS3 그의 oij DNMP 1417 duvo duvo ACNMP 두 3101 maqhthv" maqhtai; NNMP 제자가 ---------- NPGMS3 2980 lalevw lalou'nto", VPPAGMS 말을 hjkolouvqhsan 좇거늘 tw'/ DDM S 2424 jihsou'. NDMS 예수를 원문적으로보면그가하는말을두제자가듣고예수를좇거늘 앞에보면하나님의어린양을보라... 그래서증거자의말씀을듣고 h[kousan 듣고 다음에해야할행동이 hjkolouvqhsan 이다. akoloutheo ak-ol-oo-theh'-o 1( 연합을나타내는불변사로서 ) 과 keleuthos< 켈류도스 >( 길 ) 에서유래 ; 본래적의미로는 ' 함께같은길에있다 ', 즉 ' 동행하다 '( 특히제자로서 ), 따르다, 다다르다 그래서좇는다라는말씀을보면성구사전에 마태복음 4:20 저희가곧그물을버려두고예수를좇으니라 OiJ< DNMP*NPNMP3 저희가 de; 2112 eujqevw" eujqevw" 곧 863 ajfivhmi ajfevnte" VPAANMP 버려두고 ta; DANP 1350 divktuon divktua NANP 그물을 hjkolouvqhsan 좇으니라 aujtw'/. 예수를 마태복음 4:22 저희가곧배와부친을버려두고예수를좇으니라 oij< DNMP*NPNMP3 저희가 de; 2112 eujqevw" eujqevw" 곧 863 ajfivhmi ajfevnte" VPAANMP 버려두고 to; DANS 4143 ploi'on ploi'on NANS 배 와 to;n< DAM S 3962 pathvr patevra< NAMS 부친을

aujtw'n NPGMP3 ( 그들의 ) hjkolouvqhsan 좇으니라 aujtw'/. 예수를 마태복음 4:25 갈릴리와데가볼리와예루살렘과유대와요단강건너편에서허다한 hjkolouvqhsan 좇으니라 무리가좇으니라 aujtw'/ ( 그를 ) 3793 o[clo" o[cloi NNMP 무리가 4183 poluv" polloi; ANMP 허다한 575 ajpov ajpo; PG 에서 th'" DGFS 1056 Galilaiva Galilaiva" NGFS 갈릴리 와 1179 Dekavpoli" Dekapovlew" NGFS 데가볼리 와 2414 JIerosovluma JIerosoluvmwn NGFP 예루살렘 과 2449 jioudaiva jioudaiva" NGFS 유대 와 4008 pevran pevran PG 건너편 tou' DGM S 2446 jiordavnh" jiordavnou. NGMS 요단강 이런말씀들에서보면무엇과분리다. 동사자체가 그래서배와그물그러면생업이다. 배와부친을일종의생업과육신관계이런것과분리다 ajfivhmi 버려두고라고하는동사와같이나온다. 동사와같이나온다. 그러니까따른다라고하는것은어느시점에서출발하는것이다. 어느시점에서출발하냐? 생업과육친관계 일단은기본이그렇다 동사성격자체가 우리가성경을볼때어떤단어가떠오르면그단어라고하는것이어떤의미를가지고있느냐그단어의뉘앙스를이해하는것이참중요하다. 그런데 하면반드시그앞에는 ajfivhmi 무엇을버린다. 버려야따르니까지고갈수는없는것이니까그래서분리가우선이다왜그러냐? 창세기 1장에빛이등장했을때그다음에반드시나타나는현상이분리다하나님의원칙이그렇기때문이다.

j 그러니까그것을이상하게생각하면안된다. 같이가면더좋지않느냐... 그런데왜여기서제자들은이렇게했느냐 마태복음 8:19 한서기관이나아와예수께말씀하되선생님이여어디로가시든지 4334 prosevrcomai proselqw;n VPAANMS 나아와 저는좇으리이다 1520 ei " ei " ACNMS 한 1122 grammateuv" grammateu;" 서기관이 3004 ei\pon ei\pen VIAAS3 말씀하되 aujtw'/, 예수께 1320 didavskalo" Didavskale, NVMS 선생님이여 ajkolouqhvsw VIFAS1 저는 - 좇으리이다 4771 suv soi NPDS2 ( 당신이 ) 3699 o{pou o{pou< JS 어디로 1437 ejavn eja;n QV 든지 565 ajpevrcomai ajpevrch/. VSPNS2 가시 마태복음 8:22 예수께서가라사대죽은자들로저희죽은자를장사하게하고 JO< DNMS de;< 너는나를좇으라하시니라 2424 예수께서 3004 ei\pon ei\pen VIAAS3 가라사대 - 하시니라 3004 levgw ------- aujtw'/, ( 그에게 ) jakolouvqei VMPAS2 너는 - 좇으라 1473 ejgwv moi, NPDS1 나를 863 ajfivhmi a[fe" VMAAS2 하고 tou;" DAM P 3498 nekrov" nekrou;" APAMP 죽은자들로 2290 qavptw qavyai VNAA 장사하게 tou;"< DAM P 1438 ejautou' ejautw'n NPGMP3 저희 3498 nekrov" nekrouv". APAMP 죽은자를 여기서도분리다이사람은먼저내부친을장사하게허락하옵소서 아니야네가 를하려면그사람들에게맡기고지금부터따르든지 안그러면너도죽은자로, 죽은자를장사하게될것이다. 마태복음 9:9 예수께서거기서떠나지나가시다가마태라하는사람이세관에 Kai; 앉은것을보시고이르시되나를좇으라하시니일어나좇으니라 3855 paravgw paravgwn VPPANMS 떠나지나가시다가 DNMS 2424 예수께서 1564 ejkei'qen ejkei'qen 거기서 3708 ei\don ei\den VIAAS3 보시고 444 a[nqrwpo" a[nqrwpon NAMS 사람이 2521 kavqhmai kaqhvmenon VPPNAMS 앉은것을 9 ejpiv ejpi; PA 에 to; DANS 5058 telwvnion telwvnion, NANS 세관 3156 Matqai'o" Matqai'on NAMS 마태라 3156 Maqqai'o" ---------------- NAMS 3004 levgw legovmenon, VPPPAMS 하는

3004 levgw levgei 이르시되 - 하시니 aujtw'/, ( 그에게 ) jakolouvqei VMPAS2 좇으라 1473 ejgwv moi. NPDS1 나를 Kai; 450 ajnivsthmi ajnasta;" VPAANMS 일어나 hjkolouvqhsen VIAAS3 좇으니라 aujtw'/. ( 그를 ) 원문에보면나를좇으라하시니 ajnasta;" hjkolouvqhsen aujtw'/. ajnasta;" 라고하는말 ajnasta;" 가분사다. 그리고 hjkolouvqhsen 이동사다 그가일어나이것이주어가된다. 일어나는그사람 ajnasta;" 하는그사람이라고하는것이다. 450 ajnivsthmi anistemi an-is'-tay-mee 303 과 2476 에서유래 ;( 문자적으로혹은상징적으로, 자동사혹은타동사 )' 세우다 ', 일어나다, 들어올리다, 일으키다, ( 다시 ) 일어나다, ( 똑바로 ) 서다 2476 ijsthmi i i histemi his'-tay-mee 기본동사 stao< 스타오 >( 동일한의미의, 어떤시제에서대신사용 ) 의연장형 ;' 서다 ' ( 타동사또는자동사 ), 다양한용례로사용 ( 문자적으로혹은상징적으로 ), 붙잡다, 거하가, 지적하다, 가져오다, 이룩하다, 눕히다, 참석하다, 고정하다, 멈추게하다, 서다 ( 방관하다, 대표하다, 지속하다 ), 5087 과비교 < 눅 7:38> 동. to cause to stand; 그러니까원문하고우리말성경의보는데차이점이라고하는것이 바로이런부분들이다. ajnasta;" 가주인공이다주어다. 라고하는것이다. 왜일어나느냐왜일어나는사람이되어야하느냐 왜 ajnasta;" 가되느냐영어로 stand 큐액션준비를하라는말이다. ajnasta;" 이것을영어로말한다면큐액션그렇게하지않고 ajnasta;" 출발점에서있는운동선수같이왜 hjkolouvqhsen 을해야하니까 우리가신앙생활하면서항상조심할것은혼합주의라고하는것이무섭다. 우리가창세기 1 장에서도왜혼합주의가가능하냐? 창세기 1:26 절과 1:27 절이붙어있다. 창세기 1:26 우리가우리형상대로우리모양을따라사람을만들고 1823 twmdò Wnte =WmdÒKi P.NFS.CXP 우리의모양대로 6754!l²x² Wnme l]x'b] P.NMS.CXP 우리의형상을따라 120!d:a;!d: Ÿa; NMS 사람을 6213 hc;[; hc² ˆ[}n" VQICXP(Vh) 우리가 - 만들고 430!yhil a>!yhi ðl a> NMP 하나님이 559 rm'a; rm²ayo w" CW.VQIMZS 가라사대 - 하시고 776 $r<a² $r<a; ðh; D.NFS 땅과 3605 lko Alk;b]W C.P.NMSG 온 929 hm;heb] h~m;heb]b'w C.P.D.NFS 육축과 8064!yIm'v;!yIm' %V;h' D.NMD 공중의 5775 #/[ #/[ b]w C.P.NMSG 새와 3220!y:!Y: Úh' D.NMS 바다의 1710 hg:d: tg" μdòbi P.NFSG 고기와 7287 hd:r: W DrÒyIwÒ C.VQIMZP 그로 - 다스리게하자

776 $r<a².$r<aé h; D.NFS 땅 5921 l[' Al[' P 에 7430 cm'r: cme ˆroh; D.VQPA[p] 기는 7431 cm²r< cm²r< Áh; D.NMS 것을 3605 lko Alk;b]W C.P.NMSG 모든 그러니까어떻게보면하나님의창조물같다. 그래서 26 절과 27 절을혼돈을한다. 그런데 1:27 절은하나님의형상들이다. 창세기 1:27 853 tae /tðao O.MZS ( 그를 ) 1254 ar:b; ar: B; VQAMZS ( 창조하시되 ) 430!yhil a>!yhi l a> NMP 하나님의 6754!l²x²!l²x² ˆB] P.NMSG 곧 - 형상대로 6754!l²x² /mðl]x'b] P.NMS.MZS 자기형상 120!d:a;!~d:a;h; D.NMS 사람을 853 tae Ata² O { 430!yhil a>!yhi l a> NMP 하나님이 1254 ar:b; ar: Ùb]YIw" CW.VQIMZS 창조하시되 853 tae.!té ao O.MZP ( 그들을 ) 1254 ar:b; ar: B; VQAMZS 창조하시고 5347 hb;qenò hbé qenòw C.NFS 여자를 2145 rk;z: rkéẑ: NMS 남자와 이제는우리가이런말을많이들어서잘아니까 자꾸그것을사실적으로적용시켜보려고애를써라 여기서 ajnasta;" 하면그냥 ajnasta;" 가되어야한다. 우리가마태복음을그냥읽으면아무의미없이그냥지나가게된다. 마태복음 9:19 예수께서일어나따라가시매제자들도가더니 1453 ejgeivrw ejgerqei;" VPAPNMS 일어나 DNMS 2424 예수께서 hjkolouvqhsen VIAAS3 따라가시매 aujtw'/ ( 그에게 ) 가더니 oij< DNMP 3101 maqhthv" maqhtai;< NNMP 제자들도 aujtou'. NPGMS3 ( 그의 ) ejgerqei;" 예수께서일어나시니 [ 마태복음 9:9 절에서는예수께서예를들면그사람이주어가따로없고 ajnasta;" 가그냥주어가된다 ] 그런데마태복음 9: 19 절에서는 ejgerqei;" 이렇게나온다. 예수께서일어나시니그러니까 ejgerqei;" 는예수를수식하는형용사다

일어나신예수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러니까제자들도 hjkolouvqhsen 어디로인도하든지따라가는자며 1453 ejgeivrw egeiro eg-i'-ro 아마도 58( 사람의기능을 ' 모은다 ' 는의미로 ) 의어간과유사 ;( 타동사혹은자동사 )' 깨우다 ', 즉눈을뜨게하다 ( 문자적으로잠에서, 누운것에서, 병에서, 죽음에서, 혹은상징적으로불분명, 비활동, 파멸, 비존재에서 ), 깨우다, 일으키다, ( 다시 ) 일으키다, 세우다, 자리를차고일어나다, ( 다시 ) 일어나다, 서다, 들어올리다 마태복음 9:27 예수께서거기서떠나가실새두소경이따라오며소리질러가로되 Kai; 3855 paravgw paravgonti VPPMS 떠나가실새 다윗의자손이여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하더니 1564 ejkei'qen ejkei'qen 거기서 tw'/ DDM S 2424 jihsou', NDMS 예수께서 hjkolouvqhsan 따라오며 aujtw'/ ( 그를 ) 1417 duvo duvo ACNMP 두 5185 tuflov" tufloi;, APNMP 2896 kravzw kravzonte" VPPANMP 3004 levgw levgonte", VPPANMP 1653 ejleevw jelevhson VMAAS2 1473 ejgwv hjma'", NPAP1 5207 uijov" uije; NVMS 5207 uijov" ----- *NVMS 소경이 소리질러 가로되 - 하더니 불쌍히여기소서 우리를 자손이여 1138 Dabivd Dabid. NGMS 다윗의 마태복음 12:15 예수께서아시고거기를떠나가시니사람이많이좇는지라 JO< DNMS de;< 예수께서저희병을다고치시고 2424 예수께서 1097 ginwvskw gnou;" VPAANMS 아시고 402 ajnacwrevw ajnecwvrhsen VIAAS3 떠나가시니 1564 ejkei'qen ejkei'qen: 거기를 hjkolouvqhsan 좇는지라 aujtw'/ 3793 o[clo" o[cloi NNMP 4183 poluv" polloiv, ANMP 2323 qerapeuvw ejqeravpeusen VIAAS3 aujtou;" NPAMP3 3956 pa'" pavnta": AAMP ( 그를 ) 사람이 많이 예수께서 - 병을 - 고치시고 저희 다 많은사람들이그를 hjkolouvqhsan 한사람들을다고치신다. 로연결되어있다. 오늘우리가큰단어두개를배워야한다.

1 hjkolouvqhsan 2 Tiv zhtei'te_ { 요한복음 1:39 절 } 왜 hjkolouvqhsan{} 동사를마태복음에서잠깐살펴봤느냐 마태복음에서는예수를따르기만하면된다. 우리가그것을알아야한다. 그런데요한복음시대는다르다 그냥따라가면제자되고 따라가면병고침받고 따라가면문제가해결된다 요한복음 1:38 예수께서돌이켜그좇는것을보시고 ( 그들에게 ) 물어가라사대 4762 strevfw strafei;" VPAPNMS 돌이켜 de; DNMS 2424, 예수께서 2300 qeavomai qeasavmeno" VPNMS 보시고 aujtou;" NPAMP3 그 ajkolouqou'nta", VPPAAMP 좇는것을 3004 levgw levgei 물어가라사대 aujtoi'", NPDMP3 ( 그들에게 ) strafei;" de;, 여기서도 strafei;" 가분사다. 이것은주어에대한형용사적개념이다. 돌이켜보신예수다라고하는것이다. 왜? 하니까돌이켜보신다. strafei;" 라고하는것은관심표명이다. 4762 strevfw strepho stref'-o 5157 의어간에서유래된강세형 ;' 틀다 ', 즉 ' 반대로돌리다 ' ( 문자적으로혹은상징적으로 ), 바꾸다, 돌리다 < 눅 7:44> 동. to turn; 5157 trophv trope trop-ay' 아마도기본어 trepo< 트레포 >(' 돌다 ') 에서유래 ;' 회전 '( 비유 ), 즉 ' 혁명 ' ( 비유적으로 ' 변화 '), 회전 < 약 1:17> 여명. a turning; 관심을갖는다라고하는것은대단한것이다. strafei;" de;, 예수께서 strafei;" 를했다. 삭개오같은사람은 strafei;" 도않했다 그냥나무위에올라가있는삭개오를바라본것뿐이다. 이런것은다관심표명이다. 그리고또하나분사가나오는데 qeasavmeno" aujtou;" 그들을보셨다라고하는것 strafei;" - qeasavmeno" 대단한관심이다. 2300 qeavomai theaomai theh-ah'-om-ahee 기본동사의연장형 ;' 가까이서보다 ', 즉 ( 함축적으로 )' 지각하다 ' ( 문자적으로혹은상징적으로 ), 연루된의미로 ' 방문하다 ', 보다, 바라보다 ( 관찰하다 )

무엇을보셨냐? 목적어가나온다. ajkolouqou'nta", 좇는그들을보셨다 ajkolouqou'nta", 는또 aujtou;" 의형용사다어떤 aujtou;" 냐? 좇는 aujtou;" 다. 법당에가서부처한테천배를하면왼쪽눈한번떠본다고하더라 그래서왼쪽눈한번떠보게하기위해서천배를한다고하더라 지극정성하늘도감탄한다라고하는 그말이예를들면 strafei;" de;, qeasavmeno" aujtou;" ajkolouqou'nta", 그리고 levgei aujtoi'", 그러면문장을보세요 한절에서분사가세개고동사가하나다. 1 strafei;" 2 qeasavmeno"3 ajkolouqou'nta", ⑴ levgei 그냥성경을건성으로읽지말라는것이다. 왜우리가원어성경을봐야하느냐? 원어성경은건성으로보게하지않는다. 다단어하나하나를의미를두어서기록해놓았다. {strafei;"} 돌이키신이유가무엇이냐 {qeasavmeno"} 주목해서보신이유가무엇이냐 {ajkolouqou'nta",} 왜그들이좇는것을보셨느냐 {levgei aujtoi'",} 그들에게말씀하시기위해서다. 말씀을하신다라고하는 levgei 자체를그앞에 strafei;" 나 qeasavmeno" 가없으면 levgei 가안나온다. 사실상어떤의미에서주님께서최초로하신말씀이 levgei aujtoi'", 요한복음 1 장에서는 39 절이다. 그래서요한복음에서첫소리가무엇이냐? 처음말씀하신것이무엇이냐? 요한복음 1:39 무엇을구하느냐가로되랍비여어디계시오니이까하니 5101 tiv" Tiv APTANS 무엇을 zhtei'te_ VIPAP2 구하느냐 ( 랍비는번역하면선생이라 ) OiJ< DNMP*NPNMP3 ( 그들이 ) de; 3004 ei\pon ei\pon 가로되 - 하니 3004 ei\pon -------- aujtw'/, ( 그에게 ) 4461 rjabbiv JRabbiv, NVMS 랍비여 3739 o{" o} APRNNS 랍비는 3004 levgw levgetai VIPPS3 이라 2059 ejrmhneuvw ejrmhneuovmenon VPPPNNS 번역하면 3177 meqermhneuvw ------------------- VPPPNNS 1320 didavskalo" didavskale, NVMS 선생 4226 pou' pou' T 어디 3306 mevnw mevnei"_ VIPAS2 계시오니이까

그것이 Tiv zhtei'te_ 다. 너희가무엇을구하느냐 참의미심장한이야기다무엇을구하느냐 무엇을원하는데 무엇을바라는데 무엇을찾고있는데 무엇을좋아하는데 무엇을지금추구하고있는데 듣고좇는다. 좇는자들을향해서 strafei;" 하셨고 qeasavmeno" 하셨다. 도대체너희들이왜따라오느냐무엇때문에 이것이참헷갈린다. 이것은주님께서 aujtoi'", 들의중심을아셨기때문이다. 다파악하셨기때문이다. 무엇을찾느냐라고하시는것이다. zeteo dzay-teh'-o 불확실한유사어에서유래 ;' 구하다 '( 문자적으로혹은상징적으로 ), 특히 ( 히브리어에는 ) 하나님을 ' 경배하다 ', ( 나쁜의미에서 )' 계획하다 '( 생명을빼앗기위해 ), 하려하다, 열망하다, 인내하다, 물어보다, 질문하다, 추구하다. 4441 과비교 < 행 10:19> 동. to seek; 우리가 zhtei'te_ 하면맨처음떠오르는구절이 마태복음 6:33 너희는먼저그의나라와그의의를구하라그리하면이모든것을 zhtei'te< VMPAP2 너희는 - 구하라 너희에게더하시리라 de; 4412 prw'ton prw'ton APOANS* 먼저 th;n DAFS 932 basileiva basileivan NAFS 나라 tou' DGM S 2316 qeov" qeou' NGMS 그의 와 th;n< DAFS 1343 dikaiosuvnh dikaiosuvnhn< NAFS 의를 aujtou', NPGMS3 그의 그리하면 그리고 3778 ou to" tau'ta APDNNP 이 - 것을 3956 pa'" pavnta ANNP 모든 4369 prostivqhmi prosteqhvsetai VIFPS3 더하시리라 그분이 - 더하여지게하실것 이다 4771 suv ujmi'n. NPDP2 너희에게 우리말성경에는너희는먼저그의나라와그의의를구하라하고뒤에나온다. 그런데원어성경은 zhtei'te<de; prw'ton th;n basileivan tou' qeou' th;n< dikaiosuvnhn< aujtou', prw'ton 어떤의미에서는첫번째구할것은 우리가성경을공부하면서, 성경을날마다대하면서꼭알아야할것은성경에서말씀하신대로내가해야겠다이런생각하지말아라그것은되지도않고다만성경은어떤의미에서확인이다. 아! 성경이이렇게말씀을하고있는데이미나는그렇게살고있구나그러니까성경이이렇게말했으니까해야겠다라고하는것은율법이다. 그렇게살고있구나하면은혜다못살았네예외다. 그러니까하면되지않느냐엿장수마음대로! 절대로안된다. 그렇게생각하면안된다. 내가할것이다하면율법이다

성령으로말하지않고는그리스도를주라고도못한다. 내가주여주여하면, 주여주여고 성령으로말해서주여하면그것이주님이다. 그리고특히마태복음 6:33 절에서 라고하는 단어를조건절접속사로해석을하고있다그리하면참미칠일이다. 그리하면 꼭그리하면으로해야겠냐? 그리고그렇게해야한다. 그리고 그리고그분이이모든것들을너희에게더하여지게하실것이다. prosteqhvsetai 는수동태다. 더하시리라가아니라더하여지게하리라 4369 prostivqhmi prostithemi pros-tith'-ay-mee 4314 와 5087 에서유래 ;' 더놓다 ', 즉 ' 옆자리에놓다 ',' 부가하다 ',' 반복하다 ', 덧붙이다, 더주다, 증가하다, 더나아가다, 더이야기하다 그런데 prosteqhvsetai 가여기서주어라고하는것이 tau'ta pavnta 다 왜 prosteqhvsetai 는 3 인칭단수냐라고하는것이다. 앞에서도 {zhtei'te<vmpap2} 너희는 2 인칭복수다. 여기서는 {prosteqhvsetai- VIFPS3}3 인칭단수다. 그러니까그리하면이아니다. 참이래서어렵다. 마태복음 7:7 구하라그러면너희에게주실것이요찾으라그러면찾을것이요 154 aijtevw Aijtei'te, VMPAP2 구하라 문을두드리라그러면너희에게열릴것이니 그러면 1325 divdwmi doqhvsetai VIFPS3 주실것이요 주어질것이요 4771 suv ujmi'n: NPDP2 너희에게 zhtei'te, VMPAP2 찾으라 그러면 2147 eujrivskw eujrhvsete: VIFAP2 찾을것이요 2925 krouvw krouvete, VMPAP2 문을두드리라 그러면 455 ajnoivgw ajnoighvsetai VIFPS3 열릴것이니 문이 - 열려질것이다 4771 suv ujmi'n. NPDP2 너희에게 주실것이요가아니라주어질것이요 마찬가지다마태복음 6:33 절과같다. 그것이되어져야한다. zhtei'te, 는 eujrhvsete: 찾을것이다. 두드리라그러면열릴것이다. 이것도수동태다. 두번째 {eujrhvsete:-vifap2} 만빼놓고 첫번째 {doqhvsetai- VIFPS3} 세번째 {ajnoighvsetai-vifps3} 는단수수동태다. 그러면문을두드리라열려질것이니 여기의 3 인칭단수는무엇이냐? 문이다. 문이열려진다라고하는것이다. 너희에게열려질것이다. 문이열려질것이다. 빌라델비아교회열린문을주셨다.

그러면마태복음 6:33 절무엇이되어지느냐? 무엇이 prosteqhvsetai 가되는것이냐? 그나라 {basileivan qeou'} 그의의 {dikaiosuvnhn< aujtou',} 되여져야하는것이다. 쌓여져야하는것이다. 마태복음 12:43 더러운귀신이사람에게서나갔을때에물없는곳으로다니며 3752 o{tan {Otan< JS - 때에 de; 쉬기를구하되얻지못하고 to; DNNS 169 ajkavqarto" ajkavqarton ANNS 더러운 4151 pneu'ma pneu'ma NNNS 귀신이 1831 ejxevrcomai ejxevlqh/ VSAAS3 나갔을 - 575 ajpov ajpo; PG 에게서 tou' DGM S 444 a[nqrwpo" ajnqrwvpou, NGMS 사람 1330 dievrcomai dievrcetai VIPNS3 다니며 1223 diav di j PG 으로 504 a[nudro" ajnuvdrwn AGMP 물없는 5117 tovpo" tovpwn, NGMP 곳 zhtou'n VPPANNS 구하되 372 ajnavpausi" ajnavpausin, NAFS 쉬기를 3756 ouj oujc< 못 2147 eujrivskw eujrivskei. 얻지 - 하고 귀신도찾는다. 어디를찾느냐? ajnavpausin, 372 ajnavpausi" anapausis an-ap'-ow-sis 373 에서유래 ;' 중단 ', 함축적으로오락, 안식 < 계 4:8> 여명. ceasing; 373 ajnapauvw anapauo an-ap-ow'-o 303 과 3973 에서유래 ;( 재귀형 )( 문자적으로혹은상징적으로 면제되어, ' 남아있다 ' ' 쉬게하다 ', 함축적으로 ' 원기를돋우다 ', 편안히쉬다, 안식하다, 휴식하다 3973 pauvw pauo pow'-o 기본동사 (' 휴식 ');' 멈추다 '( 자동사혹은타동사 ) 즉 ' 정지하다 ', 떠나다, 단념하다, 끝까지오다, 그만두다 < 눅 11:1; 행 21:32> 동. to stop, cease; ajnavpausin, 여기서는쉬기를하지만원뜻은안식이다. 안식을구한다. 그런데 zhtou'n 도분사다. 중성단수가무엇이냐? 귀신이다 {ajkavqarton pneu'ma} zhtou'n 한다. 그런데얻지못한다.{oujc< eujrivskei.} 발견이안된다. 마태복음 12:46 예수께서무리에게말씀하실때에그모친과동생들이 2089 e[ti [Eti< - 때에 de; 예수께말하려고밖에섰더니 aujtou' NPGMS3 예수께서 2980 lalevw lalou'nto" VPPAGMS 말씀하실 - toi'" DDM P 3793 o[clo" o[cloi", NDMP 무리에게 2400 ijdouv ijdou;, QS hj DNFS 3384 mhvthr mhvthr NNFS 모친 과 oij< DNMP

80 ajdelfov" ajdelfoi;< NNMP aujtou' NPGMS3 2476 i{jsthmi eijsthvkeisan VILAP3 1854 e[xw e[xw, zhtou'nte" VPPANMP aujtw'/ 2980 lalevw lalh'sai. VNAA 동생들이 그 섰더니 밖에 ( 찾아 ) 예수께 말하려고 우리말성경에서는해석이안되어있다. 밖에서있다무엇하려고? 말하려고찾고있다 {zhtou'nte"} " 너미쳤다. 정신병원에가자 " 찾는것이여러가지다. ' 찾고섰나이다. 찾으면서대기하고있나이다.' 마태복음 12:48 누가내형제자매모친이냐유명한구절이다. 5101 tiv" Tiv" APTNFS 누가 1510 eijmiv ejstin 이며 hj< DNFS 3384 mhvthr mhvthr< NNFS 모친 1473 ejgwv mou_ NPGS1 내 5101 tiv" tivne" APTNMP ( 누가 ) 1510 eijmiv eijsi;n VIPAP3 이냐 oij< DNMP 80 ajdelfov" ajdelfoiv< NNMP 동생들 1473 ejgwv mou_ NPGS1 내 마태복음 13:45 또천국은마치좋은진주를구하는장사와같으니 3825 pavlin Pavlin 또 3664 o{moio" moiva ANFS 마치 - 같 1510 eijmiv ejsti;n 으니 hj DNFS 932 basileiva basileiva NNFS 국은 tw'n DGM P 3772 oujranov" oujranw'n NGMP 천 444 a[nqrwpo" ajnqrwvpw/ NDMS - 사와 1713 e[mporo" ejmpovrw/, NDMS 장 - zhtou'nti VPPMS 구하는 2570 kalov" kalou;" AAMP 좋은 3135 margarivth" margarivta": NAMP 진주를 그런데우리만찾는것이아니라아버지도찾으신다. 요한복음 4:23 아버지께참으로예배하는자들은신령과진정으로예배할때가 235 ajllav ajll j 오나니곧이때라아버지께서는이렇게자기에게예배하는자들을찾으시느니라 235 ajllav ------- 2064 e[rcomai e[rcetai VIPNS3 오나니 5610 w{ra w{ra NNFS 때가 3568 nu'n nu'n 곧이때 - 1510 eijmiv ejstin, - 라 3753 o{te o{te R oij DNMP 228 ajlhqinov" ajlhqinoi; ANMP 참으로

/ 4353 proskunhthv" proskunhtai; NNMP 예배하는자들은 225 ajlhvqeia ajlhqeiva/: NDFS 진정 < ( 또한 ) 4352 proskunevw proskunou'nta" VPPAAMP 예배하는 4352 proskunevw proskunhvsousin VIFAP3 1063 gavr ga;r JS 예배할 DNMS aujtovn. NPAMS3 자기에게 3962 pathvr path;r tw' DDM S 아버지께서는 3962 pathvr patri; NDMS 아버지께 5108 toiou'to" toiouvtou" APDAMP 이렇게 - 자들을 이러한자들 1722 ejn ejn PD 으로 4151 pneu'ma pneuvmati NDNS 신령 zhtei' 찾으시느니라 원문으로보면 ajll j e[rcetai w{ra nu'n ejstin, o{te 어떤때가오느냐? oij ajlhqinoi; 들이 proskunhtai; 여기서 ajlhqinoi; 우리말성경은참으로부사적개념으로해석을했는데 ajlhqinoi; 무엇의형용사입니까? proskunhtai; 의형용사다. 그런데 oij ajlhqinoi; proskunhtai; 가어디로연결되느냐? 절의끝에부분에 toiouvtou" zhtei' toiouvtou" 이러한자들이다. 어떤자들이냐? oij ajlhqinoi; proskunhtai; 들이 ejn pneuvmati ajlhqeiva/: 성령과진리안에서아버지께예배드릴것이다. < ga;r < ga;r 하나의용법이다. 왜냐하면그런개념도있고, 또는그런개념도있다. 이것이왜그러냐하면 아버지께서 toiouvtou" 이런자들을찾으시기때문이다. 그래서그때가온다라고하는것이다. oij ajlhqinoi; 들이 proskunhtai; 를할때그리고 < ga;r 아버지께서 toiouvtou" 들을찾을때 그때가온다라고하는것이다. 그때가언제냐? 지금이다. 우리가참이렇게살아도괜찮고, 저렇게살아도괜찮은데 oij ajlhqinoi; 살기가참어렵다. 그러니까어떤일을당했을때이렇게처리해도되고, 저렇게처리해도된다. 상관없다. 어떤의미에서그것은내것이고 내가마음대로할수있는권한도내게있다. 그런데중요한것은내가어떻게처리하든지 과 tou;" DAMP*APRNMP

그것이 oij ajlhqinoi; 로서처리한것이냐 더군다나 oij ajlhqinoi; 는반드시어떤자냐? proskunhtai; 다예배자들이다라고하는것이다. proskunhvsousin 이라고하는동사는그들이예배할것이다. 미래동사다. 아버지께 {patri;} 어떻게? ejn pneuvmati ajlhqeiva/: ejn pneuvmati ajlhqeiva/: 는 장소나 건물이나 또예배인도자 순서나이런것과아무상관이없다라고하는것이다. ejn pneuvmati ajlhqeiva/: 다 큰교회당에서수만명모여서예배드리는것그것에관심안두신다. 그것은다패스다. 알았어, 알았어다. 찾을것도없다. zhtei' 하신다. 누구를 zhtei' 하시냐? 건물이나 조직이나 교당이나 목사나 이런것을찾는것이아니라 toiouvtou" 들을찾으신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런데그 toiouvtou" 들이누구냐? oij ajlhqinoi; 에다가 proskunhtai; 해야하고 proskunhvsousin 을해야하는데누구에게? tw'/ patri; 아버지께어떻게? ejn pneuvmati ajlhqeiva/: proskunhtai; 도어렵다. oij ajlhqinoi; 어렵지만 proskunhtai; 가되는것도어렵다. 왜 oij ajlhqinoi; proskunhtai; 가되었으면 반드시 proskunhvsousin 을해야하니까 누구에게? tw'/ patri; 에게어떻게?ejn pneuvmati ajlhqeiva/: 이것을사람이해보려고하느냐라고하는것이다. 안된다라고하는것이다. 되여져야한다. 그래서 를하는것이다. 무엇이되려고? oij ajlhqinoi; 가되려고 왜? 그렇게있으면 섞 니까 혼합되니까 요한복음 4:27 이때에제자들이돌아와서예수께서여자와말씀하시는것을 이상히여겼으나무엇을구하시나이까어찌하여 저와말씀하시니이까묻는이가없더라

Kai; 9 ejpiv ejpi; PD 에 3778 ou to" touvtw/ APDDNS 이때 2064 e[rcomai h\lqon 돌아와서 2064 e[rcomai --------- oij< DNMP 3101 maqhthv" maqhtai;< NNMP 제자들이 aujtou', NPGMS3 ( 그의 ) 2296 qaumavzw ejqauvmasan 2296 qaumavzw ---------------- VIIAP3 3754 o{ti o{ti /JS 3326 metav meta; PG 1135 gunhv gunaiko;" NGFS 2980 lalevw ejlavlei: VIIAS3 3762 oujdeiv" oujdei;" APCNMS 이상히여겼으나 것을 와 여자 예수께서 - 말씀하시는 이가없더라 3305 mevntoi mevntoi 3004 ei\pon ei\pen, VIAAS3 5101 tiv" Tiv APTANS zhtei'"_ VIPAS2 2228 h[ h[ 5101 tiv" Tiv APTANS*T 2980 lalevw lalei'" VIPAS2 3326 metav met j PG aujth'"_ NPGFS3 묻는 무엇을 구하시나이까 어찌하여 말씀하시니이까 와 저 묻는이가없더라- 배워야한다. 무슨말씀을하시니이까관심을가져야한다. 왜냐? 지금요한복음 4: 23절말씀을하셨다. 제자들에게하신말씀이아니다. 제자들은일생동안한번도못들어본말씀일수도있다. 이말씀은사마리아여자에게만하셨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사도행전어디에도이말씀이없다라고하는것이다. 오로지사마리아여자한테만이말씀을하셨다. 그러면무엇을구하시나이까어찌하여저여자와말씀을하시나이까를물었어야한다. 요한복음 5:30 내가아무것도스스로할수없노라듣는대로심판하노니 3756 ouj ouj 없노라 1410 duvnamai duvnamai VIPNS1 - 수 나는나의원대로하려하지않고나를보내신이의원대로 하려는고로내심판은의로우니라 1473 ejgwv ejgw; NPNS1 내가 4160 poievw poiei'n VNPA 할 - 575 ajpov ajp j PG 1683 ejmautou' ejmautou' NPGMS1 스스로 3762 oujdeiv" oujn: APCANS 아무것도 2531 kaqwv" kaqw;" JS 대로 191 ajkouvw ajkouvw VIPAS1 듣는 2919 krivnw krivnw, VIPAS1 hj DNFS 2920 krivsi" krivsi" NNFS hj DNFS 1699 ejmov" ejmh; ANFS1 1342 divkaio" dia ANFS 1510 eijmiv ejstivn: 3754 o{ti o{ti JS 3756 ouj ouj< zhtw' VIPAS1 심판하노니 심판은 내 의로우 - - 니라 않고 나는 - 하려하지

to; DANS 2307 qevlhma qevlhma NANS to; DANS 1699 ejmov" ejmo;n, AANS1 235 ajllav ajlla; to; DANS 2307 qevlhma qevlhma NANS tou' DGMS*APR+ *NPGMS3&AP 원대로 나의 하려는고로 원대로 이의 3992 pevmpw pevmyantov" VPAAGMS 보내신 1473 ejgwv me NPAS1 나를 3962 pathvr patrov". NGMS ( 아버지의 ) 내심판은의로우니라 hj krivsi" hj ejmh; dia ejstivn: o{ti 왜냐면 ouj< zhtw' to; qevlhma to; ejmo;n, 직역하면내원함을찾지않는다. ajlla; to; qevlhma tou' pevmyantov" me patrov". 내원하는것을찾는것은쉽다. 그런데내원함이아니라나를보내신아버지의원함을찾으려고하기때문에어렵다라고하는것이다. 왜나를보내셨는가? 나를보내신그분의원하심은무엇인가? 아침말씀에서도원망, 탐심, 불평다자기의원함이다. 그러니까판단이틀렸다라고하는것이다. 개인사기도하지말고주님이가르켜주신기도를해라왜냐면사기도는내원함을말하니까그내용이무엇이되었든 우리자식잘되게해주시고 우리사업잘되게해주시고 국가와민족온세계를위해서기도한다고하는것도전부자기생각대로다. 요한복음 5:44 너희가서로영광을취하고유일하신하나님께로부터오는영광은 4459 pw'" pw'" T 어찌 1410 duvnamai duvnasqe< VIPNP2 - 수있느냐 구하지아니하니어찌나를믿을수있느냐 4771 suv ujmei'" NPNP2 너희가 4100 pisteuvw pisteu'sai, VNAA 나를믿을 - 1391 dovxa dovxan NAFS 영광을 3844 parav para; PG 240 ajllhvlwn ajllhvlwn NPGMP2 서로 2983 lambavnw lambavnonte", VPPANMP2 취하고 th;n DAFS 1391 dovxa dovxan NAFS th;n DAFS*APR 3844 parav para; PG tou' DGM S 3441 movno" movnou AGMS 2316 qeov" qeou' NGMS 3756 ouj ouj< zhtei'te_ VIPAP2 영광은 부터오는 유일하신 하나님께로 아니하니 구하지 나를인정해달라라고하는것이다. 하나님께로부터오는영광

요한복음 6:24 무리가거기예수도없으시고제자들도없음을보고곧배들을타고 3753 o{te o{te JS - 고 3767 ou\n ou\n 예수를찾으러가버나움으로가서 3708 ei\don ei\den VIAAS3 보 - DNMS 3793 o[clo" o[clo" 무리가 3754 o{ti o{ti 2424 예수도 3756 ouj oujk 없 - 1510 eijmiv e[stin - 으시고 1563 ejkei' ejkei' 거기 3761 ouj oujde; 없음을 oij< DNMP 3101 maqhthv" maqhtai;< NNMP aujtou', NPGMS3 1684 ejmbaivnw ejnevbhsan aujtoi; NPNMP3 1519 eij" eij" PA ta; DANP 4143 ploi'on ploi'a NANP 4142 ploiavrion ------------- NANP 제자들도 ( 그의 ) 곧 - 타고 ( 도 ) ( 그들 ) 을 배들 2064 e[rcomai h\lqon 가서 1519 eij" eij" PA 으로 2584 Kapernaouvm Kapernaouvm, NAFS 가버나움 2584 Kafarnaouvm -------------------- NAFS zhtou'nte" VPPANMP 찾으러 to;n DAM S 2424 jihsou'n. NAMS 예수를 예수를찾으러가버나움으로가서찾는다무엇하려고? 임금삼으려고 요한복음 6:26 예수께서대답하여가라사대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 너희가나를찾는것은표적을본까닭이아니요떡을먹고배부른까닭이로다 611 ajpokrivnomai japekrivqh VIAOS3 대답하여 aujtoi'" NPDMP3 ( 그들에게 ) DNMS 2424 예수께서 3004 ei\pon ei\pen, VIAAS3 가라사대 281 ajmhvn jamh;n QS 진실로 281 ajmhvn ajmh;n QS 진실로 3004 levgw levgw VIPAS1 내가 - 이르노니 4771 suv ujmi'n, NPDP2 zhtei'tev VIPAP2 1473 ejgwv me, NPAS1 3756 ouj oujc 3754 o{ti o{ti JS 3708 ei\don ei[dete VIAAP2 4592 shmei'on shmei'a, NANP 235 ajllav ajll j 3754 o{ti o{ti JS 너희에게 너희가 - 찾는것은 나를 아니요 까닭이 본 표적을 까닭이로다 5315 favgw ejfavgete VIAAP2 1537 ejk ejk PG tw'n DGM P 740 a[rto" a[rtwn NGMP 5526 cortavzw ejcortavsqhte. VIAPP2 먹고 을 떡 배부른

이제는표적정도가아니다. 아! 이분이임금이되면복지문제가해결이되겠다. 무엇을구하느냐 {Tiv zhtei'te_} 우리는이물음앞에정말로답안지를써내야한다. 무엇을구하느냐오늘하루종일찾아봐도다못찾아본다. 갈라디아서 2:17 만일우리가그리스도안에서의롭게되려하다가죄인으로 1487 eij eij< JS 만일 de; 나타나면그리스도께서죄를짓게하는자냐결코그럴수없느니라 zhtou'nte" VPPANMP1 하다가 1344 dikaiovw dikaiwqh'nai VNAP 의롭게되려 1722 ejn ejn PD 안에서 5547 Cristov" cristw'/ NDMS 그리스도 2147 eujrivskw eujrevqhmen VIAPP1 나타나면 aujtoi; NPNMP1 우리가 268 ajmartwlov" ajmartwloiv, ANMP 687 a\ra a\ra 5547 Cristov" cristo;" 266 ajmartiva ajmartiva" NGFS 1249 diavkono" diavkono"_ 3361 mhv mh;< 1096 givnomai gevnoito. VOS3 죄인으로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하는자냐 결코 - 없느니라 그럴수 여기서도그리스도안에서의로워지려고 zhtou'nte" 를하다가 zhtou'nte" dikaiwqh'nai ejn cristw'/ 여기서 ejn cristw'/ 다그런데 ejn cristw'/ 안에서 dikaiwqh'nai zhtou'nte" 그럴려고하면 eujrevqhmen 우리가드러날것이다. 어떻게? aujtoi; ajmartwloiv, 자기자신이스스로 aujtoi; ajmartwloiv, 그렇다면그리스도께서죄를짓게하느냐 그러니까 Tiv zhtei'te_ 를딱써붙여놓고생각나는데로다밑에다써라 시집장가보내고, 공부가르쳐끝내야겠고, ~ 도정리해야겠고 ~ 도해결되어야겠고... 다써라그리고해결되는데로지워가봐라실제로해봐라해결되면지워가고또생기면그밑에다또써봐라얼마나가면 zhtei'te_ 가끝나는지 요새는노인들죽는것가지고도사기를치고돈을빼앗아간다고하더라. 이제는마음대로죽지도못한다. 어디계시오니까 pou' mevnei"_ 또 mevnw 동사가나온다.pou' mevnei"_ 무엇을구하느냐 {Tiv zhtei'te_} 어디계시오니까 {pou' mevnei"_}

그러면뭐냐가서함께거하니라가당연히나오겠죠 요한복음 1:40 예수께서가라사대와보라그러므로저희가가서계신데를보고 3004 levgw Levgei 예수께서가라사대 그날함께거하니때가제십시쯤되었더라 aujtoi'", NPDMP3 ( 그들에게 ) 2064 e[rcomai Ercesqe VMPNP2 와 3708 ei\don i[dete. VMAAP2 보라 3708 ravw ----------- VIFDP2 2064 e[rcomai \Hlqon 저희가가서 3708 ei\don ei\don 보고 3708 ei\don -------- 4226 pou' pou' T 3306 mevnw mevnei: 3844 parav par j PD aujtw'/ 3306 mevnw e[meinan th;n DAFS 2250 hjmevra hjmevran NAFS 1565 ejkei'no" ejkeivnhn: AFS 데를 계신 함께 ( 그와 ) 거하니 날 그 5610 w{ra w{ra NNFS de; 1510 eijmiv h\n VIIAS3 5613 wj" wj" 1182 kato" dekavth. APONFS 때가 되었더라 쯤 제십시 이것이요한복음이다 초막이나궁궐이나내주예수모신곳이... 정말이다. 초막이나궁궐이나... 환경조건을따지면안된다. 초막에서함께못지내면, 궁궐에서도함께못지낸다. ' 너초막이라고안오더니, 궁궐이니까오냐 ' 사람들이다천국에가고싶은것이여기보다살기좋겠지 그래서사람들이살기좋아질수록천국이희미해져버린다. 옛날우리어렸을때는오로지죽어서천국에가는것이었다 왜냐면먹지도못하고, 입지도못하고, 학교월사금못내서쫓겨나고 집에오면계모가눈부릅뜨고있고... 천국이그렇게좋을수가없었다. 거기에가면마음대로먹겠지 그런데지금은 " 글쎄천국 " pou' mevnei"_ 우리는성경앞에서입이다물어져버린다. 할말이없어져버린다. 너무나정곡을찔러버리니까 그런데할말이없어져버린다라고하는것이실제로무슨말이냐? 자기가적어진다라고하는것이다. 자꾸작아진다는것이다. 그런데사실이말씀도 pou' mevnei"_ 어디계시오니까라는말씀도 요한복음에만나온다. 공관복음서에서는그냥 다 그런데 Tiv zhtei'te_ 다음에보면 OiJ< 가나온다.

OiJ< 가대문자로단독으로나온다. 이럴때는이것이관사가되기도하고, 명사가되기도한다. OiJ< 단독으로나오면그러니까우리가성경을볼때이런대목들을잘봐야한다. OiJ< de; ei\pon OiJ< de; ei\pon 이 OiJ< 들이다. 이 OiJ< 들이누구냐라고하는것이다. < 저는제자들로안봅니다. 이것은천사들로봅니다.> 누구냐 oij ajlhqinoi; proskunhtai; 참예배자들이다. 신학자들이그렇게말한다. 성경은예수의생애가운데서아주그럴듯한부분만모아서편집을했다라고한다. 그러니까제자들도그냥버리고도망가버리고 바리새인서기관들은업신여기고... Tiv zhtei'te_ OiJ< de; ei\pon aujtw'/, JRabbiv, pou' mevnei"_ JRabbiv, 는선생이라물론선생이기도하지만, 지도자라고하는말이다. 그래서저는여기서 didavskale, 라고하는단어를선생그렇게하면안되고 사부ㅅ하나만붙여도안된다열개정도붙여서ㅆㅆ싸부님정도되어야한다. JRabbiv, didavskalo" didaskalos did-as'-kal-os 1321 에서유래 ;' 교사 '( 일반적으로혹은특히 ), 박사, 주인, 선생 1321 didavskw didasko did-as'-ko 기본동사 dao< 다오 >(' 배우다 ') 의사역적연장형 ;( 폭넓은적용으로 )' 가르치다 ' 예를들면군사부일체 [ 君師父一體 ] 개념에서사부님 [ 명사 ] 임금과스승과아버지의은혜가같음. 君 = ᄀ임금ᄂ남편ᄃ군자ᄅ그대ᄆ봉작ᄇ군ᄉ자네 師 = ᄀ스승ᄂ군사ᄃ벼슬아치ᄅ벼슬ᄆ묻사람ᄇ신령 父 = ᄀ아비ᄂ아버지ᄃ늙으신네 a 자 ( 남자에대한미칭. 甫 ) ( 보 ) 一 = ᄀ하나ᄂ첫째ᄃ오로지ᄅ만일ᄆ혹시ᄇ어느ᄉ번ᄋ같다 體 = ᄀ몸ᄂ몸소ᄃ형상ᄅ근본ᄆ격식ᄇ물질 그러면사부라고하는것은무엇이냐? pou' mevnei"_ 가당연히나와야한다. 왜냐면생활을배워야하기때문이다. 그래서이것이우리들에게고민거리가된다 어디가야하느냐찾다가신학교간다. 무엇해야하느냐그러다목회한다. 그러다보니까장사꾼된다. mevnei"_{mevnw} 는우리가공부했으니까

그앞에모임에관하여여기있다저기있다하지말아라 mevnei{mevnw} 가있다 monai; 가있다. 3438 monhv mone mon-ay' 3306 에서유래 ;' 체류 ', 즉 ' 거주 '( 그행위또는그장소 ), 거처, 처소 < 요 14:2> 여명. 3306 mevnw meno men'-o 기본동사 ;( 주어진장소, 상황, 관계또는기대속에서 )' 머물다 ', 거하다, 계속하다, 거주하다, 참다, 출석하다, 남아있다, 서다 < 요 15:4; 벧전 1:25> 동. to remain; 교회는하나의형체와그림자고실제 monai; 가있다. 그래서요한복음이이렇게시작하는것이다. " 아이고우리는멀리떨어져있는데어떻게 mevnei를합니까?" 아쉬운것이메시지내용만전달이된다. 생활이전달이안된다. 그러니까사실상요새동영상같은것은아무것도아니다. 그래서 무엇을하고있는지 무슨생각을하고있는지 무슨말을하고있는지 드러나고나타나는말씀보다는생각의세계가엄청깊고어렵다. 심오하고 그러니까동영상으로겉으로생활하는모습을보는것은별의미가없고 생각의세계속에서 무엇을생각하고 어떻게처리하고 어떻게해답을얻고 그것기가막힙니다. 기대를해보셔도된다. 그러니까 Tiv zhtei'te_ 자문자답을해보세요 ' 너무엇을구하느냐?' 써봐라직접실제로구하는것을 말씀들으면좋고 말씀안에서살면좋고 그렇지만... 줄줄이나온다. 그런데정답은무엇이냐? OiJ< de; ei\pon 이다 OiJ< 누군지모른다. 그런데 OiJ< de; ei\pon 은 JRabbiv, 여 pou' mevnei"_ 다적어놓고보면틀림없이빠져있는것이어디계시오니까 {pou' mevnei"_} 왜? 그것은해결할문제가아니니까 Tiv zhtei'te_ 를묻는사람에게어디계시오니까 {pou' mevnei"_} 이것은동문서답도이만저만동문서답이아니다. 성경이니까이렇게이야기를하는것이다. 잊지마십시오 내일아침에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