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01 얘로야에 "'1 거빼콩 Los revolucionarios colombianos intentan construir la Utopía Liberal en la segunda parte del siglo XIX y la Utopía socialista en lo

Similar documents
5 291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82-대한신경학0201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10월추천dvd

쌍백합23호3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5년9월도서관웹용

* pb61۲õðÀÚÀ̳ʸ

¹é¹üȸº¸ 24È£ Ãâ·Â

<342EC0FCB1E2BCF82DC3D6C1BE2E687770>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2~031)223교과(교)2-1

CT083001C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5권심층-양화1리-1~172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와 아울러 연구 대상을 제시한 후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힌 다. 2장에서는 스페인어 수동문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한다. 우선 전통 문법에서 소개하는 스페인어 수동문 및 중간태 구문에 대해 살펴본 후, 생성문법 이론을 이용하여 수동문의 원리 및 생성 과 정에 대해 알아

º´¹«Ã»Ã¥-»ç³ªÀÌ·Î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_¸ñÂ÷(02¿ù)

(연합뉴스) 마이더스

152*220

Y Z X Y Z X () () 1. 3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ITFGc03ÖÁ¾š

ok.

Çѹ̿ìÈ£-197È£

광주시향 최종22

이베로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라틴아메리카이슈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2002report hwp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20~151역사지도서3

<B1B9BEEE412E687770>

(지도6)_(5단원 156~185)


¿©¼ºÀαÇ24È£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CSG_keynote_KO copy.key

<3635B1E8C1F8C7D02E485750>

(중등용1)1~27

슬라이드 1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178È£pdf

Jkafm093.hwp

1



ÃѼŁ1-ÃÖÁ¾Ãâ·Â¿ë2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pdf..

p529~802 Á¦5Àå-¼º¸í,Ç×ÀÇ

3¿ù.PDF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내지(교사용) 4-6부

041~084 ¹®È�Çö»óÀбâ


~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141018_m

CR hwp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ad hwp


È޴ϵåA4±â¼Û

985-2.pdf

1. 경영대학

- 4 -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01-02Àå_»ç·ÊÁýb74öÁ¤š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0.筌≪럩??袁ⓓ?紐껋젾 筌

ìœ€íŁ´IP( _0219).xlsx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Transcription:

RevisÙl Iberoamericana, 13, 2αg 년 12 월 백년의고독 c!l: 신화에서역사로, 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서울대학교 Kim, Yor 껴 g-ho. (2α)2). Cien años de soledl 띠 De mito a historia, de historia a literanια & 야 sta lber.αuneη!oαul, 13, 27-46. Hoy en clía, los criticos coreanos tienen mucho interes en f Cien a디os de soledadj de Gabriel García Márquez. En los años noventa la rnayoria de los escritores coreanos tratan de escribir obras fantásticas para huir de la r잃 lidad. Pero Hw와Jg S버 {-Young ha buscado una posibilidad nueva de la literatura fantástica en su obra ~El visitantej. En esta obra el escritor intenta curar el σaurna de la gueπa civil cor않na, haciendo vivir los muertos con los vivos. Los σíticos COfl얹 nos han aplaudido a esta obra porque ha buscado una nueva posibilidad en las obras realistas. Sin embargo, la convivencia de seres reales con seres irr. 않les, es una de las caracteristicas típicas de ~Cien años de sol어ad J ~Cien años de sol어adj de Gabriel García Márquez, es la historia de la víctoria y caí떠 de la f엄마ia Buenclía durante cien año일 y está construida en tres grandes p따tes: la época de las mitologías, de las historias y de la literatura. En <la época de las mitologías>, que es una prehistoria de l\1acondo, el autor nos muestra tres códigos impoπantes para entender toda la historia de la obra. Primero, él nos n와ta el nacimiento y el miedo de la caída de la familia Buenclía y de l\1acondo por el incesto; el se. 밍mdo, su encuentro con la culttπa exπanjera que causará la caída de l\1acondo; y el 띠timo, la historia or; 머 de Francisco. <La época de las historias> trata dos conflictos que occurieron re외mente en la historia colombiana, en dos héroes. La historia del coronel Aureliano Buenclía es la historia de la 밍lerra de mil clías y la de Josε Arcadio 앓,gundo, de la huelga de los bananeros en Ciénaga. En O)lombia, hay dos movimientos revolucionarios en cien años.

28 01 얘로야에 "'1 거빼콩 Los revolucionarios colombianos intentan construir la Utopía Liberal en la segunda parte del siglo XIX y la Utopía socialista en los comienzos del siglo XX. García Márquez nos n없ta el proceso y la caída de los dos movimientos reales en la obra. <La época de la literatura> tiene relación con la autobiografía de García Márquez. En esta época ei autor nos narra dos trabajos principales, uno es el σab혀 o de Aureliano Babilorua y el segundo, el amor autξntico de los amantes. Aureliano Babilorua se me디 ó en una habitación cerrada para reso1ver 10s manuscritos de Melquíades. Este acto nos muestra que Aureliano tiene carácter de 10s intelectos que σatan buscar las causas y respuestas de la re려idad co10mbiana E1 mito del incesto es el c어igo principal de ~Cien años de sol어adj. Toda la historia de Macondo tiene relación con este mito. Todos los hombres tienen deseo del incesto; las mujeres, miedo de la caída por 리 incesto. Pero, hay que rom야 ~ este miedo para construír la nueva sociedad. EI mito del mcesto se 야πJeCtó cuando regresó el nuevo representante Amaranta Ursula después de la mueπe de Ursula. Aureliano y Amaranta Ursula son los seres más felices del mundo por el 킹nor auténtico, y su cosecha, el último Aureliano que tiene cola de cerdo, no sigrufica la caída fatal de Macondo sino el comienzo del nuevo mito y de la sociedad nueva 1. 들어가며 소설의종말에대하여말하는것은서구작가들의기우에지나지않는다. 동유럽이나라틴아메리카작가들에게이러한말을한다는것은어불성설이나다름없다. 책꽂이에가르시아마르케스의 r 백년의고독 을꽂아놓고어떻게소설의죽음을말할수있단말언가? -말란푼데라 De cierta manera Colαnb따 no 앉iste sir.ω como mito popular, como abstnα-::ción arodémicxl 0 en las asambl없 'S de las or웰 1Tlizaciones intemacionales. - Raymond Williams1) 1) W 표 LIAMS, Raymond L., Nove/.a y pαier en Colorrψ 따 1844-1987, Bogotá, Tercer Mundo, 1991, p. Z5

백년의고독 J' 신호 } 에서역사로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29 백년의고독 dl 이출판된지올해로 35년이흘렀으며, 국내에소개된지도 어언 25 년이흘렀다.67 년초판이출간된이래 20 여개국언어로번역, 소개 되면서이책만콤세계문학계에많은영향을끼친작품도드물것이다. 풍 성한내용으로인해다양한해석이가능했다는지트릭의말 2) 을굳이인용 하지않더라도, 리얼리즘,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등다양한계열의작가 들에게다양한영향을끼친이작품은, 출판당시부터 마술적 리얼리즘 이 라는선풍을일으키며국내문단에도많은영향을끼쳤는데, 그중특히김 성동, 조성기등리얼리즘계열의작가들에게영향을주었으며, 오늘날엔황 석영의 손님 을 통해그영향력을유지하고있다.90 년대의국내문단이 00 년대의리얼리즘적억압에서벗어나방향성을잃고방황하며현실도피문 학의한형태로서환상문학을표방하고있을때, 황석영은그의작품 손 님 을통해국내문단에리얼리즘과환상문학의병존가능성을제시하였다. 우리들에게가장큰트라우마인내전과분단문제를주술사를등장시켜화 해시키는황석영의작품은리열리즘문학속에환상이나주술등을삽입시 킴으로써리얼리즘문학의확장을시도했다는평가를받는다. 그런데이러 한평가는바로마르케스의 백년의고독 에내려지는평가와똑같은것이 다. 콜롬비아의좌파게릴라단체인 M-19 라는단체를지원했다는혐의로정 부에의해수배뜰받고멕시코로망명을떠나 82 년노벨상을수상할때까지 고국에돌아오지못했던그는다른대부분의라틴아메리카작가들처럼중남 미의왜곡된정차, 사회, 역사에관심이많았던작가이다. 그의이러한정치 적신념은노벨상수상연설문인 라틴아메리카의고독 에도잘나타나있 는데, 그는이글을통해스페인의식민지지배및제국주의열강들의침탈 을신할하게고발하고있으며, 특히독립후에는미국이후원하는독재자들 의강압통치를겪어야만하는라틴아메리카민중들의 고독 을온세계에 호소하고있눈것이다. 하지만 백년의고독 이그러한역사적, 정치적상황 을직설적으로그 l 발한소설은아니다.50, 60 년대에유행하던콜롬비아의다 2) JITRIK, Noe La 멍ifras디ca producti va en α en Años de Soledad", Colombia, Rev. ECO, No.l68, octubre de 1974, pp.578-em "La 다queza de Qen años de 5이eck. 따여 'rece il1ll1jjrlerables perspectiuas para el análisis; su multíplícidad de aspøαds 여따 'guran un =0 no muy frecuente en /a líteratura αjn1:emψoránea "( p.578j

30 01 얘톨야얘 "I~t 쩍 른리열리즘소설들에비해그의소설은직셜적인고발의강도가다소떨어지는듯한느낌을준다하지만그는이러한아픈현실에신화, 상정둥을삽입하는기법으로콜롬비아를벗어나온라틴아메리카에일상화되어있는폭력의역사를더욱신랄하게비판하는효과를거두게된다. 그에게중요한것은폭력의역사를그대로기록하는것이아니라, 오히려그폭력이어디에서기인하고어떻게종결되는지즉폭력의근원들을이해하고자했다 "3) 는앙헬라마의지적은의미심장하다. 그렇지만 백년의고독 이근본적으로콜롬비아의역사를떠나있다는말은아니다. 오히려이작품엔콜롬비아의비극적역사들이아주선명하게각인되어있다. 백년간에걸친부엔디아가문의승리와좌절의역사인 백년의고독 은크게세부분으로구성되어있다. 총 20장으로이루어진소설은구체적인시간개념이결여된제 1부선화의시대와콜롬비아의구체적역사가기술된제 2부역사의시대, 그리고그역사적시대를주관적으로재해석, 재발견해내는제 3부문학의시대로구성되어있다4) 그중에서도특히 < 천일전쟁 > 과 < 바나나농장의파업 > 사건을자세하게기술하고있는제 2부는말그대로콜롬비아의백년간의역사와정확히일치한다. 보수당이창당됨으로써양당제가고착화되기시작한 1849년부터 1948년가이탄의암살로촉발된 < 보고타사태 > 까지정확히 100년간의역사가그려지고있는것이다. 물론 100년이라는의미가정확한역사적의미보다는상징적, 신화적의미를갖고있다는점엔펼자도동의한다. 하지만 1849년에서 1땅8년에이르는콜롬비아의역사와그기간중에발생했던두번의사회변혁운동의중요성을상기한다면이작품에서다루고있는부엔디아가문의백년간의고독이철저히콜롬비아의역사적사실에기반하고있음을부인할수는없는것이다. 1.1. 신화의시대 많은세월이지난뒤, 총살형집행대원들앞에선아우렐리아노부엔디 아대령은아버지에이끌려얼음구경을갔던먼옛날오후를떠올려야했 3) RAMA, Angel. I.n. mrrativa de G. G. Márquez: Edifia 따 ;00 de un arte noci.om.l y populo.r, Bogotá, Colcultura, 1991, p.84. 4) r 백년동안의고독 을세부분으로나누어해석하는것은앙헬라마둥많은비평 가들에게서일반화된해석방법이다

백년의고독 J: 신화에서역사로, 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31 다 5) 라는과거와미래, 현재가복합된문장으로모호하게시작하는 백년의고독 의첫부분은이작품이해의열쇠들을암시해주는역할올한다. 전체적인맥락에서보면시작은종말에내재되어있고, 종말은시작속에내재되어있다는순환적, 종말론적시간관을반영하고있다. 그렇기에 < 신화의시대 > 에대한이해는앞으로전개될 < 역사의시대 > 에대한전사로서매우중요하다. 총 20장으로이루어진소설중에서 l 장에서 3장까지를차지하고있는 < 신화의시대 > 는신화적공간인마콘도의탄생과부엔디아가문의시작, 그리고외래문불인집시와의만남등을다루고있는데, 가장큰특징은시간개념이모호하고구체성이결여되어있다는것이다. 이는구체성이결여된신화적원형을창조하고자하는작가의의도에서비롯된것으로그는작중인물의이름까지도신화적원형을의식하며창조하고있는것이다6) < 신화의시대 > 에는마콘도에대한역사서술방법과관련된세가지의중요한상징코드가등장한다. 첫째는호세아르카디오부엔디아와우르술라라는근친간의결합으로인한부엔디아가문의형성과그로인한몰락에대한암시, 그리고마펀도의건설을들수있다. 이미조상들에의해한번저질러졌던 원죄 와도같은근친상간의죄악은그로인해 돼지꼬리달린아이 를낳을것이라는멸망에대한암시를담고있다. 이러한근친상간에대한금기신화는세계의여러신화들속에서가장흔히활수있는신화로특히인간의숙명을잘나타내고있는그리스의 오이디푸스신화 는가장유명하다. 물론성경속에서도아담과이브의탄생또는노아의방주이후에탄생한문명들속에서근친상간의사례들이보이지만, 부엔디아가문의멸망할수밖에없는숙명과관련지어볼때오이디푸스신화와의관련성이더욱두드러져보인다. 따치오이디푸스에게주어졌던가혹한신탁과운명이그의모든것을망쳐놓고평생을고통속에지내게만뜰었듯이이작품속의인물들은한결같이근친간에피할수없는유혹을느끼며, 이로인한심리적압박과공포때문에고독속에서평생을보내는숙명을맛보며, 끝내는근 5) 가르시아마르케스, 가브리엘 ~ 백년의고독.], 조구호역, 서울, 민음사, 2αXl, p.ll. ( 본논문에사용된텍스트는조구호씨번역본으로앞으로는괄호안에해당페이 지만기입할것임을밝혀둔다 ) 6) 신화시대의주요인물인호세아르카디오부엔디아의이름은고대그리스의 아카 디아. 즉닥원을상정하며작명한것이다.

32 01 얘로야이 '''"' 거택갚 친간의결합으로인해멸망을맞는운명에서벗어나지못한다. 또한마콘도 의건설과관련해서도서구신화와의연관관계는두드러져보인다. 근친간의 결합과친구의살해그리고마을을떠나는부엔디아와우르술라의모습은 성서속의여러인물들을패러디한것이며 7), 이렇게건설된마콘도의모습 은마올이면서도소우주로서의기능을담당하고있는전형적인신화적공간인것이다두번째코드는마콘도와외부문명의만남을둘수있다. 죽은사람이하나도없는, 늘새들이지저귀는행복한영생의마을이었던마콘도는 (23) 점차현대문명과그제도의침투를받으면서몰락의길올걷는다. 조정할것이하나도없는곳에국가의공무원인조점관이무장한군인들을데리고부임하면서마콘도의몰락은시작된다. 정당과선거의도입으로내전이발생하고, 미국인들이컨설한바나나농장은대학살을일으킨다. 이러한외부문명의도입과제국주의의침탈이마콘도를서서히멸망시켜나가는과정을기술한것이 4장에서 16장까지의중요내용이다. 하지만이미 < 신화의시대 > 에서이러한몰락에대한암시들이등장한다마콘도에처음등장한외부문명은멜키아데스와집시들이소개한파학문명이었다. 그들은자석, 망원경, 돋보기, 얼음덩어리들을마콘도에소개한다. 하지만이러한과학문명은마콘도의삶을윤택하게하는긍정적인영향을하기보다는주민들을타락시키는부정적인영향을끼친다. 집시들의방문이전엔가장 진취적이고모험심이강한남자였던호세아르까디오부엔디아 (23)" 의타락은마콘도의암울한미래에대한예시이다 호세아르까디오부엔디아의그런공동체적인솔선수범정신은자석들에관한열병, 천문학적계산, 물질의변이에대한동경, 세상의경이들을알고자하는열망에이끌려이내사그라들어버렸다. 호세아르까디오부엔디아는적극적이고대담하고깔끔했던사람에서아무거나주워입고, 수 7) 조상들의땅이요끈친상간의행위가이루어지던곳 ( 랴오아차 ) 을떠나새로운거처릎마련하고자손을생산하는행위는성서의장세신화를패러디한것이다. 낙원을떠나는모티브는창세기에서가장많이등장하는것으로원죄 ( 선악과 ) 를지은뒤나형제를살해한뒤그들은공히낙원에서추방되어새로운땅을건설하였다 또한이집트를떠나가나안이라는새로운땅을건섣하는것으로모세 5경이끝남을상기할때, 리오아차를떠나마콘도를건설하는행위는모세 5경의완전한축소판이라한수있다

백년의고독 ~. 신화에서역사로, 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33 염은럽수룩하게자라우르술라가부엌칼로전땀을빼며다듬어주어야 했던, 건달모습을한사내로변해버렸다.(24) 진보된문땅의전파자였던벨키아데스와는달리, 단순히 여흥을전파하고물건을파는상인들 (54)" 에그친다 - 뒤에도착한집시뜰은 진보된문명을 받아들여황끔을찾고전쟁무기를개발하려고삶의기반인당나귀와염소를 주었던호세아 E 카디오부엔디아는이제유회를위해화폐를지불한다 - 래문물은그찰에게끊임없는대가를요구하고있는것이다신화시대에도 입된마지막외래문물은불면증이다. 구아히라콸신원주민 tl1 시따시온과 레베차가도착한지얼마지나지않아마콘도는불면뚱이라는전염병에휩쓸 리며이로인해파거의모든기억을상설하고분자시대, 역사시대로진입하 게된다이외에도우르술라가발견한깊을통해뜰어온외부문물등외부 와접촉된모든것이원시적인마콘도플점차근대화, 도시화시켜벤미래 에는 마콘도가부엔디아가문의흔적은전혀남아있지않은, 유리로지은 거대한도시가될것 (87)" 이라는멜키아데스의예언에이르게된다. 이 병이일단집안으로들어오면아무도피할수없지요 (73)" 라는비시따시온 의숙명적절규에서드러나는외래문명의폐해는다음역사시대를이해할 수있는가장중요한화두이다. 그렇지에우르술라는멜키아데스를처음만 나자마자그에게서 악마의냄새 (19)" 를느끼게되는것이다 외래문물이가 져올폐해를이성이나합리적추론이전에직관적으로깨닫는것이다. 세번째코드는프란시스코에의한구전설화이야기이다. 구전설화는역 사시대이전의민중들이 바깥세상에서그동안무슨열이있었는지알수 있는 (83)" 유일한수단이다. 온세상을유랑하며노래하는유랑시인뜰플통 해그들은먼곳에있는아들의소식을유추하며심지어 어머니가죽었다 는사실 (83)" 까지알게된다. 그런데이러한구전섣화는공식적인역사는아 니다. 권력을가전역사가들에의해왜곡되거나재단되지않은순수한민중 들의삶의흔적이요기록인것이다. 후일바나나농장에서대학살사건이 일어났을때정부의공식역사는이를부인하고왜곡하지만기록되지않은 구전설화를통해이사건은세상에알려지게된다. 이렇듯구전섣화는공식 역사가왜곡하고감추는민중들의수난의역사를복원시키는기능을담당하 는것이다. 전술한바와같이이 작품속의많은사건들은서구의텍스트들 과많은유사성달가지며, 그로인해라틴아메리카의역사뜰서구화시켰다 외 질

34 01 매톨야에훌 거책강 는비판을받기도한다. 하지만구전문화적전통을차용함으로써민중틀에 게낯설지않은, 친근한환상으로다가오게만든다마치할아버지가손자에 게옛날이야기를하듯이콜롬비아의역사를이야기하고있뉴것이다. 1. 2. 역사시대 이작품의 2부를구성하고있는 4장부터 17장까지는콜롬비아의역사적사실을아주분명히다루고있는부분이다. 즉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콜롬비아에서일어난두차례의사회변혁운동을다루고있는데그것은바로천일전쟁 (1899-1W2) 과바나나농장의파업사컨 (1928) 으로대별된다. 총 14장으로구성되어있는 < 역사시대 > 에는두명의중심인물이등장하는데그것은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와호세아르카디오세군도이다. 작품의구조는정확히대칭적으로이루어져있는데 5장에서 9장까지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가선거부정에항의해내전을일으키는내용앞에 < 선화시대 > 와 < 역사시대 > 를연결해주는 4장이자리잡고있으며, 천일전쟁과바나나농장의파업사건을연결해주는 10장과 11 장을거쳐 12장에서 15장까지호세아르카디오세군도와그동료들이바나나농장에서파업을일으키는내용을다루고있다그리고 16, 17장의고리를통하여 < 역사시대 > 와마지막 < 문학시대 > 의소통이이루어진다. 즉, 정확하게대칭적인구도를통해서이작품의중심테마가콜롬비아의역사적사실이며 < 신화시대 > 와 < 문학시대 > 는그비극적역사의뿌리와재해석이란것을웅변하고있는것이다- < 역사시대 > 는외부문물인행정제도의도입과신화적인물인멜키아데스의죽음, 호세아르카디오부엔디아의몰락을통해시작된다. 조정관이부임하는등행정제도가도입되면서마콘도는원시문명의자연적이고신화적인요소들올점차상실하고근대적인도시의모습을갖춰가기시작한다. 이에따라부엔디아가문의집도새롭게확장되고자동피아노등이수입되면서마콘도는근대화되며새로운진리와질서를요구하게된다. 이에과거신화시대의진리와질서를담당했던두인물인멜키아데스와호세아르카디오부앤디아는사라져야되는것이다. 그렇기에신화시대의진리를담당했던멜키아데스는마콘도최초의사자 ( 死者 ) 가되어땅에묻히고, 호세아르카디오부엔디아는신의형상은존재하지않는다는사실올깨닫고는신의형상올찾는작업을중단하고난 (98)" 뒤광인 ( 狂人 ) 이되어나무에묶인다.

백년의고독 J. 신호때 서역사로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35 혼돈의시대에빛을전파해주고바위에묶인프로메테우스처럼그도나무에묶인채인간역사의발전과정을지켜보게된것이다 반체제인물, 비밀스런신의권능을훔친인물, 인류에게은혜를베풀었다는이유로부당하게벌을받은인물, 이러한것들이프로메테우스라는거대한이미지를구성하고있는신화소들 "8) 이라면세상의온갖미스터리를해결하려고노력하는호세아르카디오부엔디아의싸움은그를프로메태우스적선화성으로부각시키며, 그의죽음을맞기위해저승에서찾아오는프루덴시오, 까따우레의유령등과어울련선성의상정노란색꽃비의하강은그의몰락을더욱신화적으로만든다과도기를거친마콘도는본격적으로 < 역사시대 > 에진입하게된다전술한바와같이 백년의고독 에서다뤄지는콜롬비아의역사는두가지중요한사회변혁운동을다루고있다. 하나는이상적인자유당시대를건설하고자투쟁했던기간이며, 또다른하나는사회주의변혁운동을꾀했던기간이다콜롬비아는 1810년스페인으로부터독립을선포했지만보야카전투를승리한 1819년에이르러서야사실상의독립을획득한다. 하지만독립이후에도중앙집권을주장하는세력과연방제를주장하는세력간에끊임없는갈등을겪게되며, 이는 1849년보수당이창당되면서더욱격화된다- 콜롬비아의역사를대별해보면일반적으로독립을선포한 18]0년부터 1862년까지는보수당또는보수이데올로기가강성했던시기이고, 이후약 20년 (1863 1885) 동안의자유당닥원기 (Utopia libera) 와다시약 ~ 년 (1 886-1929) 동안의기나긴보수당재집권기그리고 15년 (1930-1946) 간의짧은자유당통치기를통해 < 폭력시대 (La Vi이encia)> 에이르게된다. 한마디로보수당과자유당의끝없는이데올로기갈둥이벌어졌던 100년간이었던것이다. 윌리암스에의하면마르케스는 19세기하반기찰 자유당이진정한자유당의모습을가졌을때이며, 그렇기에콜롬비아의역사에서가장매력적인기간 "9) 이라고평가한다는것이다. 마르케스가작품속에서이상적인자유당시대를복원시키고자노력했던부분은아우펠리아노부엔디아의결혼으로시작해서그의자살실패로끝을맺는 5장에서 9장까지이다. 그는처음에보수당조정관의딸과결혼을함으로써보수당적인색채를띠지만그들의선 8) 질베르뒤랑 산화비평과신화분석 J, 유평근역, 서울, 살립, 1 앉용, p.35 9) WILLIAMS, Raymond L. Nove/a y poder en Colαnbia 1844-1947, Bogotá, Tercer Mundo, 1991, p.29.

36 01 얘로야이 læl~t 쩍 거부정과잔혹한통치에염증을느껴자유당에가담하고 32차례나봉기를일으키게된다. 하지만그의봉기는모두실패했고 17명이나되는아이들도산으로도망친큰아들아우펠리아노아마도르를제외하고틴두살해당했다 이는현재산악지방을기반으로활동하고있는좌파게릴라단체들의혁명운동외에는콜롬비아에서시도되었던수많은사회변혁운동이모두실패했음을암시한다. 빨간색으로표상되는자유당의정치인들은처음에 이흔제도를도입하고서자도적자와동등한권리를인정받는 (149)" 등정교분리 노예해방 토지분배 언론의자유 공공교육의확충 자유무역 연방제등을통한자유로운이상향을건설하기위해노력했지만, 세윌이흐르는동안혁명의이상이퇴색되어각료몇명과혁명을교환하기 (216) 에이르게된다. 이로인해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대령과그일행의 위대한자유당을건설하기위한 (205)" 초기의혁명이상은 자존심을지키기위한 (205)" 부질없는투쟁으로전락해버린다. 이제보수당과자유당사이에남은차이는 5시미사에참석하느냐 8시미사에참석하느냐정도인것이다. 그들은 마콘도에전원의평화를정착시키기위해 (206)" 아버지세대와똑같은 21 명의장정이자유당봉기에참여했지만원하던평화는얻지못한채직업정치인들과군부에농락만당한채 32차례의전쟁에모두패하게된것이다. 100년통안콜롬비아정치의수장은수없이바뀌었다. 보수당에서자유탕으로, 자유당에서다시보수당으로, 통치권자는수없이교체됐지만민중들의수탈당하는삶은변화가없었다. 마콘도에도민중들의봉기로자유당정권이성립됐지만아르카디오의철권통치는이천보수당정권보다더욱잔혹했으며, 호세아르차디오의착취는정권에상관없이계속되었다. 몇년이지난다음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대령은부동산소유권에관한사항을검토하다가, 자기집마당언덕에서부터공동묘지를포함하여지평선끝까지, 눈에보이는모든땅이형호세아르까디오명의로되어있으며, 아르까디오는마끈도를통치하던십일개월동안소작료뿐만아니라호세아르까디오소유지에죽은사람을매장하는요금까지도징수해착복했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175)

백년의고독 ~. 신화에서역사로, 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37 호세아르까디오는몰수한땅의소유권을보수파정부로부터인정받아 계속해서수입을올리고있었다.(199) 1954 년발표된하라미요 (Ignacio Gómez Jarar 띠 110) 의 분노와고통 (La furia y el dolor) J 이라는그림엔이와같은민중들의슬픔이잘드러나있 다. 대지에누워있는흰옷입은민중의시체를뒤에두고울면서고향땅을 쫓겨가는노란옷의두여인과발가벗겨진어린아이의모습과대조되는, 파 란색과빨간색의두마리이리의모습은보는사람의마음을처연하게만든 다. 민중들의땅을빼앗고그들을죽이며고향땅에서쫓아내는이들은다 른사람이아닌바로파란색보수당권력자요빨간색자유당정치인들인것이다. 노예해방 토지분배 언론의자유 공공교육의확충둥을통해모든인간이인간답게살수있는자유로운이상향을건설하려던자유당의이념은어느새퇴색한이데올로기가되어그들도보수당과똑같이민중들을수탈하고핍박하는이리떼가되어버린것이다. 소설에선이과정이다음과같이묘사되어있다. 그들은첫번째로, 자유파지주들의지지를다시얻으려면토지소유권에관한재조사를단념하라고요청했다. 두번째로, 카톨릭교인들의지지를얻으려면성직자들의영향력에대항하는투쟁을중지해달라고요청했다. 마지막으로는, 가정의고결함을보존하려면적자와서자사이의동등한권리를인정해주는법안을철회해달라고요청했다. < 그러니까, 우리가정권을잡기위해서만투쟁하고있다는말이군요.> 사절단이제안서를다읽자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대령이미소를지으며말했다 < 그건전략적인수습책이지요. 현재중요한것은전쟁의대중적기반을확대하는것이니까요. 장차일은나중에재고하기로하고요.> 사절단가운데한사람이대꾸했다 (250-251) 1~2 년 10 월 24 일네에를란디아휴전협정이조인되어자유당의봉기는 실패로끝난채막을내렸다. 하지만비극이멈춘것은아니었다. 휴전협정 의당사자로이소설에나오는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대령의모델이되었

38 01 애로야얘 B! 1~tJ 짝효 던라파엘우리베 (Rafael Uribe Uribe) 장군이 1914 년에암살되었고, 1948 년 엔가이탄 (Jorge Eliecer Gai 떠 n) 이, 그리고 1966 년엔카밀로토레스 (Carnilo Torres) 가뒤플이었다. 콜롬비아에서변혁운동을이끌던지도자들이계속 해서암살된것이다 w 백년의고독 후반부의역사는이와같은 20 세기변 혁운동의전개와그좌절올다룬이야기이다. 작품에서다휘지는 20 세기콜 롬비아의변혁운동은사회주의변헥운동의특정을갖는데, 러시아혁명의 영향을받아사회당이창설된 1919 년부터가이탄이암살된 1948 년까지를그대상으로삼고있다. 콜롬비아에선 1919 년사회당, 그리고그이듬해인 1920 년공산당이창설되었으며, 이 시기의가장큰특징은노동자계급의계급 적갈둥이요, 그중가장유명한사건은 1928 년씨에나가 (Ciénaga) 에있는 미국인바나나농장 United Fruit Co. 에서 윌리암스의지적은주목할만하다 10) 자행된노동자학살사건이라는 5 장에서 9 장까지다뤄진변혁운동이이상적인자유당시대의복원노력과 그좌절이었다면 12 장에서 15 장까지는사회주의변혁운동과그좌절을다룬 부분이다. 전자가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라는중심언물을중심으로서술되기 에그의결혼으로시작해서그의자살실패로끝을맺는반면에, 후자는철저 히사회와문명의변화과정에초점을맞춘다. 새로운문명인영화 축음기 전화의도입으로혼란을느끼는마콘도주민들에서시작해서제국주의자들의 도래와바나나농장의건설그리고이어지는파업과대량학살이그려진다. 천 일전쟁이끝난뒤콜롬비아는더욱보수화되며제국주의의침탈또한가속 화된다. 내전이시작되던 1 앉꺼년 Colombia 뎌 nd Co. 와 Boston Fruit Co. 의 합병으로탄생한 U 띠 ted Fruit Co. 의 침탈은가장대표적인것으로그들은콜 롬비아의해안지방에수많은바나나농장을건설하고민중들을착취한다. 그 중가장대표적인사건이 1 없 8 년씨에나가에서자행된학살사건으로이미사 무디오 (Ce 야 da Samudio) 등많은작가들이소설화한사건이다. 바나나농장 의착취시스템은단순한착취시스템이아니라사회경제적발전과정에적합 하도록모든민중들을규정하고조건지으며변형시킨시스템 "11) 이었다는앙 10) Ibid. p.24 11) RAMA, Angel. op.cit. p.64. "La compañia bananera y su sistema de explotación no es meramente, como acostumbró a decirnos la literatura scεial, un sistema de explotación pernicioso, sino un sistema que determina y cor띠lclona a una serie de criaturas, y las adt 뻐 a y deforma de acuerdo con las caracteristicas del ]:πoceso SOCloecOI 찌 n1ïco."

백년의고독 ~. 신화에서역사로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39 헬라마의지적은의미심장하다. 라이그넬렛 (Victor 뎌ignelet) 의그림 12) 에서보여지듯이삶을원조하던바나나가죽음의상징으로변화된것이다. 마콘도에바나나농장이건설되면서마콘도는죽음의도시로변한다. 미녀레메디오스와얽힌네명의남자들이차례차례죽음을맞이하고그녀또한하늘로승천한다. 마그니피코비스발대령의형제와그의손자가실수로음료수를쏟았다가잔인하게살해당하며, 부엔디아대령의열여섯명의아들들이하나하나살해당한다. 부엔디아대령과아마란타를거쳐마우리시오바별로니아에이르기까지마콘도는죽음으로가득찬다. 그러나이러한개별적인죽음둡은장차광장에서자행될학살사건의서곡에지나지않는다. 19세기의역사적중섬인물이부엔디아대령이라면 20세기의인물은호세아르카디오세군도이다. 처음엔보수당과가까웠다가자유당봉기의중심인물이된부엔디아대령처럼호세아르카디오세군도도제국주의자들의십장노릇을하다가노무자들의처우개선을요구하는시위의주동자가된다. 노무자들이요구한것은일요일휴무단하나였고이는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의첫번째몽기처럼성공을거둔다. 그의역사는철저히부엔디아대령의길을답습하떠이는이번의변혁운동또한숙명적으로실패할수밖에없다는암시이다첫번째시위가성공을거둔뒤그들은두번째시위에들어간다 이번에노무자들의불만은노무자숙소의비위생성과, 의료서비스의기만성, 그리고작업조건의악랄함에기초하고있었다 (II, 144)". 하지만바나나회사와마콘도당국및상급재판소는노무자들의요구를꾸며낸이야기로일축하고노동자들은대규모파업을전개한다. 결국계엄령이선포되어군대가공공질서유지를담당하지만애초부터그들은쟁의를중재할생각이없었으며화해를도모하려는어떠한시도도하지않는다. 결국 상황이처절한내란으로번질위험에처해있을때정부는노무자들에게마콘도로집합하라는명령을내렸다. 그소집령에따르면, 도의민 군총책임자가쟁의를조정하기위해돌아오는금요일에마콘도에도착할거라는것이었다 (II, 148)." 하지만금요일이되어도총책임자는오지않고마콘도의역앞광장은살육의도가니로변한다. 정부는일방적으로 파업에가담한노무자들을 < 불량 배패거리 > 로규정하고, 그들을사살할권한을군대에부여하고 (11, 었던것이다. 결국제국주의의착취를정부가지원하고있었던것이다. 149)" 있 12) L 따 GNELET, Victor. Zona, 1988

40 01 에로야얘 ""1 카쩍갚 열두시가가까워오자, 노무자들과여자들과아이들이섞인삼천명이 넘는사람들이오지않는기차를기다리며역앞공터률넘쳐흘러, 군대 가기관총들을줄지어세워놓고가로막고있는옆길틀로빌려나왔다.OI, 148) 대위가사격개시명령을내렸고, 열네개의기관총화들이동시에그의명령에응답했던것이다. 그렇지만모든것이희극처럼보였다. 숨가쁘게올리는총성이들리고, 불꽃이뿜어져나오는것이보였지만, 순간적으로살아있는화석이되어버린것처럼보이는밀집한군중들사이에서는최소한의가벼운반응도, 말소리하나도, 한숨소리조차도감지되지않았기때문에마치기관총들에는폭죽탄들이장착되어있었던것처럼보였다. 그러나갑자기역한쪽에서죽음의비명소리하나가그마법의정적을깨 뜨렸다.< 아아아악, 어머니!> 지진과같은힘, 화산이폭발하는것같은 숨소리, 하늘을무너뜨리고지축을뒤흔드는듯한포효가엄청난폭발력과더불어군중한가운데서터져나왔다.(II, 13)-151) 호세아르까디오세군도는커피를다마실때까지한마디말도하지않았다. < 삼천명은되었을겁니다 > 그가중얼거렸다. < 뭐가요?> < 죽은사람들말이에요. 역앞에모였던사람은다죽었을겁니다 > 그가확실하다는투로말했다.OI, 154-155) 삼천명이나되는사람들이희생당했음에도마콘도에는아무런변화도일어나지않았다. 학살이자행된뒤에나온정부의공식발표어디에서도마콘도에대한애도나죄책감을찾을수없었다. 아니오히려그들은사실을왜곡하고감추기에급급했다. 정부가사용가능한모든매스컴을총동원해전국적으로수천번이나되풀이해유포한공식발표는결국, 사망자가한명도없었고, 만족한노무자들은모두가족올찾아돌아갔으며바나나 회사는비가그칠때까지작업을중단한다는내용올믿게 (11, 157)" 만드는 것이었다 - 죽은사람들은아무런의미없는희생자들이요잊혀진존재들이 었다정부의공삭발표에의하면 마콘도에선아무일도일어나지않았고,

r 백년의고독 신화에서역사로, 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41 현재도일어나지않고있으며, 앞으로도절대일어나지않을것이다. 여긴 살기좋은마을 OI, 157)" 이니까. 하지만현실은정반대로진행되고있었다 1914 년엔라파엘우리베장군이, 1 없 8 년엔가이탄이, 그리고 1~ 년엔차말 로토레스선부가암살당하는등콜롬비아의변혁운동을이끌던지도자들은 계속죽어갔다. 사실씨에나가에서학살이벌어졌을때인 1928 년만해도이사건은대단 히중요했었다. 야당정치인인가이탄이현장을방문, 조사해서그만행을 국회에서고발했고, 이로인해정부는매우난처해졌으며, 가이탄은민중들 의정치지도자로부상했다씨에나가에서별어진학살사건에서살해당한사 망자숫자가 13명에볼과함에도마르케스가굳이 3, 000명으로과장한것은 이사건과 48 년 < 보고타사태 > 의연관관계를암시하기위한것이다. 정확 히 20 년뒤에또다른대량학살사건이벌어졌기때문이다. 결국 12 장에서부 터 17 장까지장황하게서술하고있는바나나농장의학살사건은단순한한 지역의비극이아니라 20 세기전반기내내콜롬비아전지역에서벌어진사 회주의변혁운동들의시도와그좌절의역사를기술하고있다고봐도무방 할것이다. 작품속에서마콘도의상처를씻어내는데는 4 년 117>> 월이틀이라는시 간이펠요했는지모른다. 시간이흐르면상처는아물고핏빛기억들은순화 될테니까. 그리고시간은사건자체가아닌사건속에내재되어있는원인 과결과들을고민해보게도와줄테니까. 그러나현실속에선이 사건들을 작품화하는데 40 년이라는세월이걸렸다. 그리고작품화는역사의당사자가 아년제삼자의관점과해석이펼요했다. 18 장에서 20 장까지이어지는 백 년의고독 의마지막부분은이러한작품화과정을잠보여주고있다. 1. 3. 문학의시대 < 신화시대 > 의중심인물이호세아르카디오이며,< 천일전쟁 > 의중심인물이아우렐리아노부엔디아대령이고,< 바나나농장 > 의중심인물이호세아르카디오세군도라면, 마지막 < 문학시대 > 의당사자는아우펠리아노바별로니아다. 그는부엔디아가문의딸과마우리시오바별로니아라는바나나농장노동자사이에서태어난인물로엄밀한의미에서부엔디아가문의사람은아니다. 그는조그마한방에틀어박혀벨키아데스가남긴양피지를해석

42 01 얘훌야며 l 톨 l 카쩌칼 하는데한평생을바치는전형적인지식인의모습을갖는다. 하지만산스크리트어로기록된양피지문서를해석하기위해선조그만방올벗어나서거리로나가세상과접촉해야만한다. 이러한세상과의접촉이이루어지는공간은바로카탈루냐출신의현인이있는서점이다. 아우렐리아노논매일오후, 일생에처음이자마지막친구가된네토론자들과계속해서모였는데, 그들이름은각각알바로, 혜르만, 알폰소, 가브리옐이었다. 책속의현실에틀어박혀있던그와같은남자에게, 오후여섯시에책가게에서시작되어동툴무협사창가에서끝나고했던그시끌벅적한모임은하나의계시였다.(ll, 265) 그런데서점에서토론하는아우펠리아노의모습은마르케스의자전적인모습과매우깊은관계를맺고있다. 바로젊은날함께문학토론을즐겨했던 < 바랑끼야그룹 > 이그것으로, 이그룹엔약 10여명의청년들이참여했는데그중대표적인사람들이알폰소푸엔마요르 (Alfonso Fuenmayor) 와알바로째페다사무디오 (Alvaro ce뼈 a Samu이 0), 헤르만바르가스 (Gerrnán Vargas), 그리고마르케스본인이다. 바로 백년의고독.!l 19장에등장하는알바로와헤르만, 얄폰소가브리엘이그들인것이다. 이그룹의리더는스페인내전이후에콜롬비아에정착했던카탈란출신의라몬비니예스 (Ramón Vinyes) 로소설속에서도정확히카탈란출신의현인으로묘사된다. 이러한사실들과연관지어보면마콘도는어느새바랑끼야로변화되며, 아우헬리아노의역사에대한해석은마르케스의개인적경험과불가분의관계를맺는다. 18장에서 20장까지이어지는마지막부분의중심인물인아우렐리아노가수행하는행위는두가지이다. 하나는벨키아데스에의해남겨진양피지문서를해석하는것이며, 두번째는그의이모인아마란타우르술라와의사랑이다. 양피지문서에대한해석행위는 백년의고독 에대한해석과똑같은행위이며, 그에대한지금까지의일반적인해석은가문의피할수없는숙명으로인해근친상간이이루어지며, 이로인해마콘도는멸망할수밖에없었다는비극적인세계관을담고있다는내용이주롤이룬다하지만똘리아데드로스의생각은다르다. 그녀에의하면 백년의고독 을이해하기위해선작품전체를관통하고있는상징코드인 근친상간 에대한이해가

백년의고독 ~. 신호 } 에서역사로, 역사에서운학으로 김용호 43 선행되어야한다. 작품속에선항상 사랑에대한욕망 과 근친상간 에대한공포가함께드러나있는데, 그와연관된상징이바로물고기와이구아나이다. 물고기는부엔디아대령이끊임없이작업하는수동적인에로틱행위이며, 이구아나는여성들이두려워하는근친상간의정표이다 13) 즉, 물고기와이구아나는근친상간에대한끝없는욕망과두려움그리고그속에서발생하는긴장을만들어내는신화소들인것이다. 우르술라가죽고아마란타우르술라가마콘도에돌아오면서근친상간의신화는완성된다. 아우렐리아노와아마란타우르술라는사랑을함으로써 이세상에서가장행복한존재OI. 288)" 가되고, 그러한완성된사랑의결실로돼지꼬리를달고있는아우렐리아노를출산한다. 돼지꼬리를달고태어난아이는새로운신화의시작이요새로운문화의시작인것이다. 오토랭 (Otto Ra띠 <) 에의하면 14) 근친상간의신화는창조적충동의신화이다. 파괴를두려워하지않고소멸을두려워하지않는창조적충동이있었기에인류는생존할수있었고항상새로운문명을건설할수있었다. 부엔디아대령이서른두번의전투에서패배한것도삼천명의노동자들이학살당한것도, 그래서결국백년동안콜롬비아의역사에아무런변화가없었던것도모두사랑이부족했기때문이라고마르케스는해석하고있는것이다. 아마란따우르술라는, 몸집이크다는점에서는부엔디아가문의자손이며, 호세아르까디오처럼튼튼한데다고집이세고, 아우렐리아노의똑바로뜬, 통찰력있는눈을지니고있으며, 한세가만에사량에의혜잉태되었던유일한아이였기때문에가문을처음부터다시시작하고, 그혜로운악습과숙명척인고독으로부터가문을정화시키기로예정되어있는그아이를눈물이가득고인눈으로바라보았다. 13) DE DROSS, T버 ia A. El mito y el incesto en Cien Años de Soledo.d, Rev. ECO, Junio de 1~9, pp.l79-187 14) ibid, p.l87 La función d밍 mito no es solarnente la perpetuación de la especie sino como diria otto Rank, para quien el incesto es un símbolo del impulso creador, por εl sea앉펑ura la supervivencia espiritual..."

44 01 얘로야애 "" 거해갚 < 완전히식인종을닮았네요. 이름은로드리고라할거예요 > 그녀가말했다. < 아니오. 아우렐리아노라부를건데, 그러면서른두번의전투를이길거요 > 남편이반대하고나섰다.(ll, 잃8-영9) 백년만에사랑에의해태어났기에그는가문을처음부터다시시작하고, 그해로운악습과숙명적인고독으로부터가문을정화시키기로예정되어있는것이다. 아무리부엔디아가문의숙명적인이름인아우렐리아노를다시사용할지라도그는서른두번의전투를이길수있는것이다. 그리고 가장가슴아푼건이렇게되기까지우리가너무오랜시간을허비했다는 (ll, 잃8)" 것이다 11. 나가며 지금까지우리는마르케스의 백년의고독 을 < 신화시대 >, < 역사시대 >, < 문학시대 > 의세부분으로나누어고찰해보았다. 마르케스를비롯한붐세대작가들의가장큰공헌은그들이그들의신화를재발견해냈다는평가를받는다는것이다. 신화는그들의정체성을형성하는가장중요한요소이다. 하지만잉카문명의변방지역이요정복기스페인의부왕청이있었던콜롬비아에서그들의신화를재현한다는것은어쩌면불가능한일일것이다. 이러한문제를마르케스는손쉬운방법으로해결해냈다. 신화소는서구의신화들에서차용해오는대신그것들을기술하는방법으로구술문화적전통을사용함으로써그들나름의정체성을비교적잘표현해낸것이다. 어차피신화란제한된수의카드를가지고하는놀이가아니던가? 질베르뒤랑에의하면신화는항상재귀하는것이다. 새로운신화가있다고믿는것은피상적인환상일뿐이다15) 서구의편협한합리주의사상과감수성의지평에신화를되돌려놓음으로써고갈위기에빠진서구문학에새로운가능성의씨앗을뿌린것이다또한역사적사건을기술하는방법에서도직접적인고발의형태를취하 15) 질베르뒤랑 op.cit. p.63

백년의고독 ~. 신화에서역사로, 역사에서문학으로 김용호 45 기보다는보편적인상징과과장, 신화들을차용해서그역사적사건이발생한원인과결과등을천착함으로써, 콜롬비아만의지엽적인문제가아닌인류의보편적문제로인식할수있도록한것이다. 합리주의시대에서는감히생각할수조차없었던생자 ( 生者 ) 와사자 ( 死者 ) 의공존등과같은환상적인이야기를역사적사실에섞어넣음으로써리얼리즘문학과환상문학의경계를무너뜨린점또한주목해야만한다. 마지막으로 문학시대 > 엔자신의경험을작품속에투영함으로써자신의시각과의도를분명히밝히려한점또한주목된다. 돼지꼬리달린아이 의 탄생을마콘도의숙명적멸망과결부시키기보다는새로운신화, 새로운 문명의탄생에대한작가의갈망으로이해하면서이글을맺는다 참고문헌 가르시아마르케스, 가브리엘 ~ 백년의고독 1, II~, 조구호역, 민음사, 2αXl. 뒤랑, 질베르 신화비평과선화분석 ~, 유평근역, 살림, 1998. 모레티, 프랑코 w 근대의서사시 ~, 조형준역, 새물결, 200 1. 박철외 w 노벨문학상과한국문학 ~, 월인, 200 1. ZAMORA, Lois Parkinson & F ARIS, Wendy B. W 마술적사실주의 ~, 우석 균외공역, 한국문화사, 2αu ANTONIO ARANGO, Manuel. Gabriel García Márquez y la novela de la violencia en Coloη7b 따, México, F.C.E. 1985. INÉS MENA, Lucila. La fi 띠 1Ción de la fústoria en < αenaηos de soledt. 띠 >, España, P & ], 1979. R.AMA, Angel. La narrativa de G. G. Márquez. Edijïroción de un arte nacional y popular, Colombia, Colcultura, 1991. W 표 LIAMS, Raymond L Novela y poder en Colomb 따 1844-1987, Colombia, Tercer Mundo, 1991. DE DROSS, T 버 ia A. El mito y el incesto en <Cien años de soledad>", Rev. ECO, Colombia, junio de 1~9. HERNANDEZ, Manuel. Los muertos. Un abordaje a Cien a 디 os de soledad". Rev. ECO, Colombia, mayo de 1~9.

46 01 에훌야얘 -1 치쩍 JITRIK, Noe. La perifras 디 ca productiva en <Cien añ.os de soledad>", Rev ECO, Colombia, oct de 1974. RUFFll 이 EU.J, Jorge. G.G. M 빼 uez y el 맑 upo de Barranquilla", Rev ECO. Colombia. oct. de 1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