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의이해
I. 소셜미디어이해 1. 소설미디어정의 2. 소셜미디어분류 3. 소셜미디어제품 4. 소셜미디어증가 5. 소셜미디어진화 6. 소셜미디어이점 7. 소셜미디어오해 8. 소셜미디어고려사항
소셜미디어정의 1. 소셜미디어정의 누구나참여하여자신의지식, 경험, 생각, 의견등을공유하여새로운가치를만드는온라인소통도구 Web 1.0 ( 과거 ) 일반대중을가로막음 Web 2.0 ( 현재 ) 개인의참여 구조화 유연 고립 조직 협업 조직 널리적용 수동적대중 Push 커뮤니티 사용자의참여 Provide Push Pull 단방향 (Top-down) 일반대중 쌍방향 목표 / 참여대중 사례 : 웹사이트의 FAQ 사례 : 인터넷토론포럼 Source : Enterprise Social Computing Deloitte consulting 미디어의파워는기관, 플랫폼, 기술에존재 미디어의파워는사용자, 커뮤니티, 경험과공동목적에존재 Key Findings 웹 2.0 으로변화환경에 누구나참여하여서로의지식, 경험, 생각, 의견등을공유하여새로운가치를만드는온라인소통도구 2
소셜미디어시작 1. 소셜미디어정의 미디어 개념이강조되어 일반인의주도하는쌍방향소통매체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시작 가이드와이어그룹 (Guidewire Group) 의공동창업자이자회장인크리스시플리 (Chris Shipley) 가 2004 년 더블로그온컨퍼런스 (The BlogOn Conference 에서최초로사용 소셜 과 미디어 라는단어의조합 블로그서비스에 미디어 의개념이강조되어 일반인의주도하는쌍방향소통매체 이면서동시에자신의 의견과경험, 관점등을서로공유하고그과정에참여하기위하여사용하는 개방화된온라인툴 주요키워드 개방 : 온라인, 일반인, 쌍방향 공유 : 의견, 경험, 관점 참여 : 쌍방향, 자신 도구 : 온라인툴, 소통매체 3
사전적정의 1. 소셜미디어정의 위키피디아, 네이버지식사전에서확인할수있는소셜미디어는정의는 개방, 참여, 공유의가치를실현할수있는도구 ( 플랫폼, 매체 ) 라이해할수있음 위키피디아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는개방, 참여, 공유의가치로요약되는웹 2.0시대의도래에따라소셜네트워크의기반위에서 개인의생각이나의견, 경험, 정보등을서로공유하고타인과의관계를생성또는확장시킬수있는개방화된온라인플랫폼 소셜미디어는그자체가일종의유기체처럼성장하기때문에소비와생산의일반적인매커니즘이적용되지않으며, 양방향성을활용하여이용자들이자발적으로참여하고정보를공유하며콘텐츠를만들어나가는특성이있음. 네이버지식사전 다수의의견, 경험, 관점등의집단지능 (Collective Knowledge) 으로부터정제되어송출되는매체.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는그자체가일종의유기체처럼성장하기때문에소비와생산의일반적인매커니즘이동작하지않음. 주요키워드 개방 : 개방화, 다수 공유 : 생각, 의견, 경험, 정보, 관점, 집단지능, 유기체처럼확장 참여 : 자발적참여, 생산, 정제, 만듦 도구 : 플랫폼, 매체 4
전문가들의이해 1. 소셜미디어정의 소셜미디어는온라인과직접적으로커뮤니티경험을공유하게해주는새로운인터넷도구 Social media is people having conversations online. Source : Alex Grech, Social Media & Small Business. Digital Arts Expo,2009 주요키워드 개방 : 온라인, 인터넷 공유 : 커뮤니티경험 참여 : 직접 도구 : 인터넷툴 5
주요키워드종합 1. 소셜미디어정의 최초소셜미디어의시작, 정의및전문가의견해를분석한결과 누구나참여하여서로의지식, 경험, 생각, 의견등을공유하여새로운가치를만드는온라인소통도구 라정의할수있음 일반인 다수 인터넷 쌍방향 온라인 개방 공유 의견유기체처럼확산생각경험정보관점집단지능커뮤니티경험 만듦 쌍방향직접생산자신누구나 참여 도구 온라인툴소통매체매체플랫폼인터넷툴 종합결과 누구나참여하여서로의지식, 경험, 생각, 의견등을공유하여새로운가치를만드는온라인소통도구 6
I. 소셜미디어이해 1. 소설미디어정의 2. 소셜미디어분류 3. 소셜미디어제품 4. 소셜미디어증가 5. 소셜미디어진화 6. 소셜미디어이점 7. 소셜미디어오해 8. 소셜미디어고려사항
속성에의한분류 2. 소셜미디어분류 모든소셜미디어는 7 가지속성중 3 개이상의속성을가지고있으며, 대부분한개또는두가지의속성에특성화하는경향이있음 Sharing Conversations 소셜미디어속성 Presence Relationships Identity Reputation Groups 1. 정체성 (Identity) 사용자는자신의프로필정보를다른사용자에게제공할수있어야함 2. 상태 (Presence) 다른사용자의상태정보나공유정보를실시간으로확인할수있어야함 3. 관계 (Relationships) 다른사용자와관계를맺을수있어야하고관계를맺은사용자들간에는친밀한관계를유지하고정보를공유할수있어야함 4. 소통 (Conversations) 여러사용자와커뮤니케이션할수있는대화채널이제공되어야함 5. 그룹 (Groups) 특정주제나사용자들을하나의그룹으로커뮤니티를형성할수있도록해주어야함 6. 명성 / 평판 (Reputation) 시스템상에서다른사용자들의명성 / 평판을알수있어야함 ( 누가좋은사람 / 믿을수있는사람인가?) 7. 공유 (Sharing) 관심있는사용자의콘텐츠나상태정보의업데이트정보를쉽게공유할수있어야함 Source : http://nform.ca/publications/social-software-building-block 8
사용용도에의한분류 2. 소셜미디어분류 또한나를중심으로소셜미디어의사용용도에따라서 12 가지로도분류함 소셜미디어사용용도 1. 표현 (Expression) : 사용용도에대한분류 2. 발표 (Publication) : 내가무엇을말하는지 3. 업무 (Profession) : 내가어디서일하는지 4. 의견 (Opinion) : 내가무엇을좋아 5. 세부사항 (Details) : 어떻게어디서참여할수있는지 6. 명성 (Reputation) : 나에대해어떻게말하는지 7. 취미 (Hobby) : 무엇이나를열정적으로하는지 8. 자격 (Certificates) : 누가나의존재를인정하는지 9. 구매 (Purchase) : 내가무엇을살지 10. 지식 (Knowledge) : 내가무엇을아는지 11. 아바타 (Avatars) : 나를표현하는것이무엇인지 12. 청중 (Audience) : 누가나를알고있는지 Source : http://boowoon.egloos.com/1742761 9
다양한형태의분류 2. 소셜미디어분류 속성및사용의도및소셜미디어연구기관의의도에따라적게는 10 개 ~ 20 개이상의형태로소셜미디어를분류하고있음 소셜미디어의다양한형태에따른분류 Image Source : http://www.flickr.com/photos/fredcavazza/2564571564/, http://www.socialmediamagicuniversity.com/, http://theacro.com/zbxe/free/36454, Key Findings 처음소셜미디어를도입하려는기업은다양한형태의소셜미디어의정확한이해를통해사용목적에적합한소셜미디어선택이중요함 10
대표적분류 2. 소셜미디어분류 소셜미디어이해를돕기위해소셜미디어의대표적인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인스턴트메시지, UCC 를설명하겠음 소셜미디어의대표적분류 1. 블로그 Web + Log의합성어이며, 웹상에서기록하는일기형식의소셜미디어 UCC 블로그 Social Media 마이크로블로그 2. 마이크로블로그 짧은메시지를이용하여여러사람과소통할수있는소셜미디어, 블로그의한종류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들이인맥관계를강화시키고또새로운인맥을쌓아인적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는소셜미디어 4. 인스턴트메시지 두명이상의즉각적인 ( 실시간 ) 텍스트통신에이용되는메신저 인스턴트메시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5. UCC 사용자가직접제작한콘텐츠를말하며상업적인의도없이콘텐츠를온라인상으로나타내는것을통칭 동영상만이아닌텍스트, 이미지포함 11
대표적분류 : 블로그 (Blog) 2. 소셜미디어분류 정의 웹 (web) 에서따온영어알파벳 b 와 항해일지또는여행일기 를뜻하는영어단어 로그 (log) 의합성어 웹상에기록하는일지 주요내용 Presence Sharing Relationships Identity Conversations Reputation Groups 상 중 하 주요속성 : 명성 (Reputation), 공유 (Sharing) 지식을공유하여여론을형성하여전문가의명성을얻을수있는대표적인소셜미디어 주요특징 체계적인콘텐츠의분류가가능하여많은정보를체계적으로저장할수있음 RSS 와트랙백을이용콘텐츠의쉬운배포및수집이가능 활용 홈페이지의단방향성을극복하기위한수단으로기업블로그제작 기업의홍보및고객서비스제공등마케팅채널로활용 해외주요제품 위드프레스 네이버블로그 국내주요제품 다음블로그 12
대표적분류 : 마이크로블로그 (Micro Blog) 2. 소셜미디어분류 정의 짧은메시지를이용하여여러사람과소통할수있는블로그 (blog) 의한종류로미니블로그라고도함 주요속성 : 상태 (Presence) Presence 짧은메시지를실시간으로주고받아내상태와현황을알릴수있는 Sharing Relationships 대표적인소셜미디어 주요특징 주요내용 Conversations Identity Reputation 이용자들이서로소식을짧은메시지형태로주고받기때문에실시간으로정보가업데이트 글쓰기또는읽기에대한부담감없이간편하게사용할수있음 Groups 활용 실시간성을이용한기업이벤트및프로모션의마케팅수단으로활용 상중하 트위터 (Twitter) 판포우 (fanfou) 일라오다오 (ilaodao) 등 해외주요제품 국내주요제품 미투데이 (me2day) 요즘 (yozm) 시나웨이보, frazr, 네이트커넥트 13
대표적분류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2. 소셜미디어분류 정의 웹상에서사용자들이인맥관계를강화시키고또새로운인맥을쌓으며폭넓은인적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도록해주는서비스. 로간단히 SNS 라부름 주요내용 Presence Sharing Relationships Identity Conversations Reputation Groups 상 중 하 주요속성 : 관계 (Relationship) 개인의표현욕구를표출하며사람들사이의관계를맺고, 친분관계를유지시키는대표적인소셜미디어 주요특징 일반검색을통해찾는정보보다친구의추천으로공유하는정보의높은신뢰성 인터넷에서개인의정보를공유할수있게하고, 의사소통을도와주는 1인미디어, 1인커뮤니티 활용 SNS에게임기능을넣어평소아는사람과게임을즐겨서로의친밀감을강화 SNS 기능에상거래 (Commerce) 기능을넣어기업판매채널로활용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링크드인 해외주요제품 싸이월드 카카오스토리등 국내주요제품 14
대표적분류 : 인스턴트메시지 (Instant Message ) 2. 소셜미디어분류 정의 인터넷같은네트워크를이용한, 두명이상의즉각적인 ( 실시간 ) 텍스트통신에이용되는메신저 주요내용 Presence Sharing Relationships Identity Conversations Reputation Groups 상 중 하 주요속성 : 소통 (Communication), 상태 (Presence) 현재접속해있는대화상대와실시간대화를할수있는대표적소셜미디어 주요특징 현재접속해있고대화가능한목록을보여주는접속자정보기능을제공 실시간으로의사소통이가능하며인터넷에서메시지를실시간으로송수신할수있고수신여부를즉시확인 활용 모바일을통한인스턴트메신저로어디서든접속가능 텍스트이외에파일, 사진등다양한콘텐츠의실시간교환 화상회의, VoIP는물론화상회의와인스턴트메신저서비스를결합한웹회의서비스 MSN 메신저 AOL 인스턴트메신저 야후메신저등 해외주요제품 카카오톡 네이트온 UC 국내주요제품 15
대표적분류 : UCC (User Created Contents ) 2. 소셜미디어분류 정의 사용자가집적제작한콘텐츠를말하며상업적인의도없이콘텐츠를온라인상으로나타내는것 미국에선 UGC(User Generated Contents) 로사용 주요내용 Presence Sharing Relationships Identity Conversations Reputation Groups 상 중 하 주요속성 : 공유 (Sharing), 명성 (Reputation) 개인의표현욕구를표출한콘텐츠를공유하는대표적인소셜미디어 주요특징 UCC는동영상이라는인식이널리퍼져있으나텍스트, 음성, 사진도포함된개념임 저작권침해와부적합한콘텐츠의범람, 명예훼손과프라이버시의침해, 정보조작, 유언비어등해결해야할문제도존재 활용 UCC를활용한기업및제품의홍보 실시간방송기능을활용한 Podcast 등활용 UCC를자신의블로그올려공유 해외주요제품 유튜브 다음 TV팟 판도라 TV, 곰 TV 아프리카등 국내주요제품 16
I. 소셜미디어이해 1. 소설미디어정의 2. 소셜미디어분류 3. 소셜미디어제품 4. 소셜미디어증가 5. 소셜미디어진화 6. 소셜미디어이점 7. 소셜미디어오해 8. 소셜미디어고려사항
소셜미디어제품 3. 소셜미디어제품 소셜미디어의대표분류의대표소셜미디어제품의이해및선행되어야함 소셜미디어대표분류 소셜미디어제품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인스턴트메시지 UCC Key Findings 위소개한대표소셜미디어제품외다양한소셜미디어에대해정확히이해필요 기업의소셜미디어사용목적에따른선택이필요 18
블로그 : 워드프레스 3. 소셜미디어제품 소셜미디어의대표적인블로그예시 제품 : 워드프레스 사이트 : http://wordpress.org/, http://ko.wordpress.org/ ( 한국어 ) 소개 무료오픈소스, 설치형블로그툴이며 PHP 와 MySQL 기반의콘텐츠관리시스템임 PlugIn 아키턱처및템플릿시스템의특징 알렉사인터넷 (Alexa Intenet) 의 탑 100 만웹사이트 의 14.7 % 가사용하고있으며, 2011 년 8 월모든신규웹사이트의 22% 가관리됨 2003 년 5 월 27 일창업자 매트뮬렌웨그 가위드프레스를첫선을보였고, 2011 년 12 월, 버전 3.0 이 6 천 5 백만번다운로드되었음 주요특징 테마 (Themes) : 대쉬보드관리툴또는 FTP 업로드로자유롭게콘텐츠의변경없이디자인및기능을손쉽게변경이가능함 플러그인 (Plugins) : 인스톨의기능을넘어서검색엔진최적화기능에서위젯추가기능등사용자및개발자들이추가한 1,800 여개의플러그인 (Plugins) 기능을손쉽게사용할수있음 위젯 (Wigets) : 플러그인의확장된기능으로위젯기능을통해 멀티유저와멀티블로깅 (Multi-User and Multi blogging ) : 버전 3.0 이전까지는인스톨에한블로그만지원을해주었는데버전 3.0 이후에는 WPMU( 위드프레스멀티유저 ) 기능을통해한번설치에여러블로그를관리및운영할수있음 모바일 (Moblie) : WebOS, Android, ios(iphone, ipod Touch, ipad), Windows Phone 7, BlackBerry 지원 사례 서울시홈페이지 : 2012. 3. 20일오픈 관련기사 : http://www.bloter.net/archives/101272 Source : 위키피디아워드프레스내용분석 Key Findings 오픈소스기반의무료, 설치형 플러그인, 위젯기능을통한다양한 Customization, 다양한모바일지원 국내인지도는낮은상황 19
블로그 : 네이버블로그 3. 소셜미디어제품 소셜미디어의대표적인블로그예시 제품 : 네이버블로그 사이트 http://section.blog.naver.com/ 소개 무료서비스이며서비스형블로그 국내 1 위포털사이트의블로그서비스 주요특징 국내최대포탈사이트네이버에서제공하는무료블로그 네이버블로그의경우는네이버회원가입을통해무료로사용이가능 검색시장의대부분을차지하는네이버에서제공하는블로그서비스이기때문에방문객증가나이웃교류등다른블로그에비해초보자들이쉽게접근하기쉬움 또한대부분의서비스가무료로제공되기때문에부담없이사용하기쉬움 스킨, 폰트등의제공으로초보자들이블로그꾸미기가용이 스킨이나폰트등블로그꾸미기에필요한것들은대다수가무료로제공 복잡한서비스없이쉽게사용이가능 네이버블로그의경우에는복잡한기능이없기때문에쉽게사용이가능 사례 블로그광고 네이버에서시작한서비스로애드포스트라고해서블로그에광고설치해해당서비스를이용해서블로그에서약간의수익을올릴수있다는장점 Key Findings 무료로초보자들이사용하기쉬운블로그 국내 1 위포털사이트의블로그인만큼일반대중을위한홍보및공고효과를얻을수있음 20
마이크로블로그 : 트위터 3. 소셜미디어제품 소셜미디어의대표적인마이크로블로그예시 제품 : 트워터 사이트 http://twitter.com/ 소개 트위터 (Twitter) 는 마이크로블로그 이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의대표주자 여기서 " 트윗 (tweet)" 이란말은작은새가지저귀는소리를나타내는영어낱말 트윗이란글한편에해당하는단위이며, 140 자가한도임 전송된트윗은사용자의프로필페이지에표시되며, 또한다른사용자들에게도전달됨 주요특징 단순함 : 단문으로이루이전짧은메시지만보낼수있는간편한기능과모바일로송수신이가능해간편하고빠른것을좋아하는현대인의취향에맞음 쉬운인맥관리 : 상대방이허락하지않아도일방적으로 팔로워 로등록할수있음 예를들어이외수작가의계정 (@oisoo) 을등록해놓으면, 내가이외수작가의팔로워 (Follower) 가되어이외수작가가올리는메시지를실시간으로받아볼수있음 개방성 : API 를공개하여트위터를이용한다양한서비스를사용자가직접만들어사용할수있게함 실시간성 : 대화상대가접속한상태일때문주고받는메신저와달리언제어느때라도자신의소식을상대방에게전달할수있음 빠른전파력 : 현재지구상에가장빨리정보를얻을수있는곳이트위터이고또한다른어느매체보다빠르게정보를퍼트릴수있는매체임 2009 년허드슨강항공기추락사건은 CNN 등주요언론사보다트위터를통해사고소식을전함 활용사례 해외 / 국내유명인사의트워터활용으로인지도향상 기업홍보및프로모션사용 Key Findings 모바일기기에접합하고단순함 인맥관리형성이쉬움 실시간성과빠른전파력이장점이자오용될경우단점이될수있음 21
소셜네트워크서비스 : 페이스북 3. 소셜미디어제품 소셜미디어의대표적인소셜네트워크서비스예시 제품 : 페이스북 사이트 http://www.facebook.com/ 소개 페이스북 (Facebook) 은전세계 8 억명이상의액티브유저가활동중인세계최대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 2004 년 2 월 4 일에당시하버드대학교의학생이었던마크저커버그가설립 냉각비용을절감하기위해서스웨덴의북극권지역에데이터센터 2012 년 5 월 18 일기업공개 (IPO) 주요특징 뉴스피드 페이스북홈에보이는기본화면으로친구들과담벼락의모들글을모아둔곳 다양한종류의계정 프로필 : 개인, 기업, 기관등누구라가질수있으며가장많이사용하는계정 ( 최대인원 5,000 명 ) 페이지 : 기업이나브랜드또는유명인사, 연예인등이자신의고객이나팬과교류하는커뮤니케이션공간 그룹 : 온라인카페, 커뮤니티와거의유사한모임으로특정주제에대해다른사람과직접커뮤니케이션하는공간 공감대형성 : Like 및댓글 지인의페이스북에방문하여페이스북에새로운게시물이올라오면 좋아요 를클릭하거나댓글을달면서상대방의게시물에호응을나타내고서로의공감대를형성 활용사례 좋아요, 댓글을통해자연스럽게개인, 기업, 기관의브랜드인지도를상승할수있어온라인마케팅으로각광받고있음 Key Findings 페이스북으로기업및기관의브랜드인지도향상에기여 페이스북의인기로소셜미디어와 SNS 의용어가같은의미로많이사용 SNS 용어에대한대중의인지도향상 22
인스턴트메시지 : 카카오톡 3. 소셜미디어제품 소셜미디어의인스턴트메시지예시 제품 : 카카오톡 사이트 http://www.kakao.com 소개 모바일메신저시장의선두주자 카카오톡은지난 2010 년 3 월처음서비스를시작 2012.5 월기준가입자수 4,500 만명을기록 현재카카오톡의일평균순방문자수 (UV) 는 2,000 만명, 하루평균전송메시지는 26 억건에이름 주요특징 주요기능 : 메시지, 사진, 동영상, 음성, 연락처전송 그룹채팅 : 한명또는채팅방을통해여러명과함께대화 아이디로친구찾기 : 상대방의전화번호를몰라도카카오톡아이디를알면그상대방과대화 친구자동등록 : 내연락처에카카오톡을쓰고있는사용자가있으면자동으로그사용자를등록 플러스친구 : 증권 맛집 심심이 지식로그 운세등의컨텐츠를제공 활용사례 많은회원을대상으로기업홍보를위해기업플러스친구로다양한기업홍보진행 Key Findings 스마트폰기반의인스턴트메신저서비스로기존 PC 기반의메신저 ( MSN, 네이트온 ) 의시장의판도변화 마이크로블로그, SNS, 인스턴트메시지기능에컨버전스되어가고있고경계구분이없어져가고있음 23
UCC: 유튜브 3. 소셜미디어제품 소셜미디어의대표적인 UCC 서비스예시 제품 : 유튜브 사이트 http://www.youtube.com 소개 무료동영상공유사이트로, 사용자가영상클립을업로드하거나, 보거나, 공유 2006 년 10 월에구글은유튜브를주식교환을통해 16 억 5 천만달러에인수 주요특징 글로벌서비스 2007 년부터국가별현지어서비스시작 (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영국등 ) 2008 년 1 월 23 일부터한국어서비스시작 광고서비스 : 버즈타게팅 (Buzz Tageting) 버즈타게팅광고서비스는입소문, 블로그, 이메일을통해인기도가높을것으로예측되는동영상을선별해광고를게재할수있도록하는것이특징 활용사례 중소기업에서비싼 TV 광고의힘을빌리지않고기업및브랜드를홍보 K-POP 열풍 : SM 소속가수들의뮤직비디오를유튜브에게시해해외에홍보 Key Findings 대중에게친숙하게다가갈수있는수단으로대중의눈길을끌수있는콘텐츠제작이필요 24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