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Abstract> Muslim Communities in France : The immigration Policy and the Republic Integration Model Han, Myung-Sook (kyunghee U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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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확대중동연구 1집 1호건국대학교중동연구소 2008, 207~234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이민정책과 공화주의적통합 모델재검토 Muslim Communities in France : The immigration Policy and the Republic Integration Model 한명숙 ( 경희대 ) 목차 I. 문제제기 II. 프랑스의이민정책 III. 공화주의적통합모델 Ⅳ. 프랑스의대무슬림인종주의 Ⅴ. 결어

2 208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Abstract> Muslim Communities in France : The immigration Policy and the Republic Integration Model Han, Myung-Sook (kyunghee University) The number of French Muslims is estimated about five million out of the total population of 61 million. While France has integrated numerous waves of immigrants in the past, this non-european segment, which traces its origins back to the former French colonies in North Africa, sub-saharan Africa and to Turkey, poses a new challenge to French society. In the early time, they were welcomed by the French government which intended to supplement a shortage of French labor power and to reconstruct its economy after the first World War. But when France entered the period of enervated 30 years(1975- ) after glorious 30 years( ), the French began to feel the muslims as an inconvenience group, and to doubt them as a dangerous and provisional menacing power to France. When the Hijap Affaire occurred in 1989, the infernal correlation, i. e. Arabs = muslims = religious fanatic = terrorism = the clash of civilizations, were recurred in the mind of most French people. On the other hand, it makes the French people rethink of the usefulness of their traditional republicanism integration model ( one nation indivisible ). Some view it as too permissive, others as too repressive. But it is an obvious fact that the existence of muslims are not a temporary aspects, and they won't go back to

3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09 their original countries, and even so they won't assimilate completely to the culture of French. If both of the French and the muslims can demonstrate the ability to coexist with citoyenneté and laïcité, that development would be a good lesson to our country which is faced with rapid growth of foreign workers. Key words: muslims, immigration, Islams, racism, xenophobia, integration, assimilation, laïcité, republican model

4 210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Ⅰ. 문제제기 오늘날프랑스는유럽에서이민문제와타종교및문화와의갈등을가장첨예하게겪고있는나라중하나이다. 2006년봄, 최초고용계약 (Contract Première Embauche) 1) 과, 2005년 11월프랑스교외지역에서발생했던폭동 2), 공립학교에다니는여학생들의히잡착용을둘러싼갈등 3) 등일련의사건들은현재프랑스가안고있는문제들중일부를드러내고있다. 이러한일련의사건들은한편으로는청년실업문제와프랑스가채택하고있는신자유주의노선에대한비판으로, 다른한편으로는프랑스내에서벌어지고있는타종교와의문화충돌현상으로분석되곤한다. 1) 이것은 2006 년 3 월, 찬성 179 대반대 127 로의회를통과하여 2006 년 4 월말부터효력이발생하도록했던프랑스노동법으로, 고용주가 26 세이하의피고용인을채용한후 2 년의수습기간동안정당한사유가없어도해고할수있게만든법이다. 고용주의해고를더쉽게만들고자했던이법안은프랑스의심각한청년실업난을해소시키기위한의도로입안되었다. 프랑스의강력한고용보장정책을완화시키면, 신규인력채용에대한부담을덜갖게되어, 구인자들이청년구직자들을더많이고용할것이라고정부는판단한것이다. 그러나대부분의좌파, 일부우파단체들, 특히청년들은이법을 클리넥스계약 이라고부르면서, 정부가청년들을일회용휴지처럼차별하고있다고반발하여대규모반대시위를벌여소르본느를비롯한 16 개의대학이휴교처분을받기도했다. 강력한반발에부딪힌프랑스정부는결국 4 월 10 일이법안을폐기하고다른법률로대체하겠다는발표를하는것으로일단락지었다. 2) 2005 년 10 월 27 일프랑스파리교외클리시 - 수 - 부아에서경찰검문을피해도망가던 10 대소년두명이감전사한사건이발생했는데, 이에항의하는무슬림들의폭동이전국 200 여개도시로번져 3 주간이나지속되었다. 이때 1 만여대의차량이파손되고 2 억 5 천만유로 ( 약 3 천억원 ) 의피해를입으며, 프랑스정부는 68 혁명때도취하지않았던비상사태를선포하고, 프랑스역사상처음으로식민지가아닌프랑스본토에야간통행금지령을발표해야했을정도로치안이불안정했다. 5 천명이상을체포하고 600 명정도를수감한뒤에야겨우치안을회복할수있었으나, 이사건은현재프랑스가안고있는사회문제를극명하게노출시켰으며, 나아가프랑스의사회동화시스템에대해근본적인문제를제기했다. 3) 1989 년파리근교의한중학교에서, 이슬람의전통여성복장가운데하나인히잡을수업시간중에도착용할것을고집했던여학생세명이퇴학당한사건이발생했다. 이문제는즉각프랑스의 20 세기초부터정착된정교분리원칙 (raïcité), 즉비종교성의문제를도마위에올려놓았는데, 사건이발생한지 15 년이지난 2004 년, 프랑스정부는 종교적상징물착용금지법 을통해학교내에서히잡을착용하는것을법으로금지시켰다.

5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11 그러나이러한사건들의이면에는오늘날프랑스가안고있는사회경제적문제와, 소수자, 특히무슬림공동체의문제가내재해있음을간과해서는안된다. 이사건들이프랑스에살고있는같은연령대의청년들이겪는문제를반영하고있고또같은연령대의청년들이일으킨사건들이라할지라도, 방리외의청년과대학의청년들은현재결코같은길을가고있다고볼수만은없기때문이다. 전자는 2005년가을폭동에서, 후자는 2006년반노동법개정데모에서 아무런학위가없으면서직업을얻으려는사람과, 대학에서학위를받은사람사이에서나이가같다는사실이아무런공통점을만들어내지못하고있기때문이다. 4) 이를좀더구체적으로이해하기위해서는유럽연합이본격적으로가동되면서회원국들이공공분야의재정적자를 3% 이내로감소시켜야만했던국제적조건을먼저주목해야한다. 그리고프랑스의우파정부는미국식신자유주의를도입하여기득권계층의이익을확대함으로써상대적으로비정규직을양산시켰다. 이러한국제적국내적상황에서시행된새로운정책들로가장직접적인타격을받은집단은바로이주민가정의청소년들과최초고용을앞둔청년들이었다. 이들의저항은 2005년말파리교외소요와, 2006년초청년들의저항으로표출되었던것이다. 그렇지만프랑스청년들중에서더취약한위치에있는것은무슬림청년들이며, 이들의실업률이프랑스인청년실업률의두배에이르는것이그단적인증명이된다. 5) 뿐아니라실업현상을 4) Daniel Cohen , Comment réformer la France?", Le Monde. 5) 비슷한기술수준을가지고있는조건에서도, 이민자들의실업률은훨씬높게측정된다 년대학졸업이민자의실업률은 16% 로, 대학졸업토착인의실업률 8% 의 2 배를보였다. 또알제리이민자가정의 30 세이하알제리출신청년 ( 고등학교졸업장을가진 ) 의실업률 (32%) 은같은카테고리의프랑스인청년실업률 (15%) 의두배를웃돌고있다. 이탈리아나포르투갈, 에스파냐출신의이민자들에비해, 터키, 북아프리카등무슬림나라에서온이민자들은평균보다훨씬높은실업상태에있다. Jonathan Laurence and Justin Vaisse Integrating Islam: Political and Religious Challenges in comtemporary France, Washington D.C. : Brookings Institution Press, p. 34.

6 212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단순히경기침체와연결지울수만은없는지표들 예를들자면, 이들이일상에서부딪히고있는인종차별이나외국인혐오같은 도엄연히존재하고있음을감안할때, 이사안의심각성은정부의정책입안에중요한지표가되어야할것이다 세연령층에서프랑스토박이청년들의실업은 25% 에서 18% 로점차줄어들고있지만 (25%), 이에비해비유럽출신청년들의실업감소율은 46% 에서 37% 로 (28%) 그폭이상대적으로작다. 6) 이런결과를초래하는잠재적원인에대해서 SOS Racism 가지연구사례를제시하고있다. SOS-Racism은 6개고용카테고리별 기술, 재무, 회계, 세일, 마케팅, 사무행정 / 경영 로구직자들의성공률을조사하는과정에서, 비유럽 식이름을가진사람들이평균적으로 1-1.5배높은실업을보이고있음을밝혀낸바있다. 7) 이와같이프랑스청년들사이에서발견되는실업률의격차는프랑스땅에서태어나프랑스인의법적지위를가지고프랑스인으로서교육받으며성장해온무슬림이민자 2 3세대들에게현실적으로넘기어려운장벽이존재함을여실히보여주고있으며, 이에좌절한무슬림청년들은그들의부모들과는다른행동방식을보였다. 이민자로서프랑스문화에의도적으로적응하려는노력을보이던부모세대와는달리, 무슬림 2.3세대들은오히려이슬람에서새로운자신의정체성을찾으려는반응을보이고있는것이다. 그러한현상이히잡착용에과도하게집착하는행동방식으로표출된것으로분석될수도있을것이다. 그러므로위에서제시된 3가지의사건들은간단하게평가될수있는성질의것이아니다. 통계수치를보더라도오늘날프랑스에는유럽여러나라들중에서가장많은수의무슬림들이존재한다. 그압도적다수는알제리나모로코를비롯한북아프리카에서온이민 6) Mouna Viprey "L'insertion des jeunes d'origine étrangère", Paris: Conseil économique et social, November, p ) Laurence and Vaisse (2006), p. 35.

7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13 자들이다. 8) 그러므로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에대한이해는오늘날프랑스사회에서민감한문제가되고있는사건들을이해하는중요한단서가될수있다. 나아가지금프랑스가겪고있는이문제는최근우리나라에서증가하고있는외국인불법노동자나농촌사회에서심각한국제결혼의문제가앞으로한국사회에미치게될사회적문화적영향을이해하는데유효한타산지석이될수있다는사실도고려할수있을것이다. 이를위해서본고에서는먼저유럽에서가장많은무슬림들이프랑스에모여살게된역사를개괄하고, 프랑스정부가실시했던이민정책들의시대적추이와그특성을살펴보고자한다. 그과정에서프랑스의전통적인이민정책의기본틀이새로운이민자, 특히무슬림이민자들에게어떤영향을미쳤 8) 현재프랑스에서거주하고있는무슬림은 3.5 백만에서 5 백만명정도 ( 전체인구의 6-8%) 로추산된다. 이렇게큰수치적편차를보이는것은정교분리원칙을수립한 1905 년법에따라프랑스는시민이나거주민의종교나인종에관한통계를전혀추출하지않고있기때문이다 ( 응답자의종교를묻는마지막인구조사는 1872 년에있었다 ). 게다가 2 차대전당시유태인명단이나치에게악용된경험을한바있는프랑스는이민자와관련된통계자료들을관계기관별로분산관리하도록하고있기때문에종교별인구수치를정확히구하기가쉽지않다. 또프랑스는외국인이프랑스국적을취득한뒤에는그의출신국명이더이상기록에남지않게만들고있다. 더욱이세속화된프랑스사회에서, 또개인의종교적자각도정치적 사회적상황에따라고정되어있다고할수없기때문에, 프랑스에사는전체무슬림들의수나그종족적 종파적성향이나배경을파악하는데는어려움이있다. 신뢰할만한전문인구통계학자트리발라 (Michèle Tribalat) 에따르면, 통상 5 백만내지 6 백만명으로추산되는전체무슬림주민의수치는무슬림을잠재적위협세력으로몰아가려는정치적의도들에의해지나치게부풀려진것이라고주장했다. 특히극우파국민전선 (FN) 은그수를 800 만명이라고과장하고있다. 그래서프랑스인구학자들은국립통계청 (L'INSEE) 에여러차례탄원하여, 1999 년인구조사때익명의 38 만 481 명을표본으로부모의출신국가를알수있도록가구조사를실시한적이있다. 이를토대로처음으로 3 세대에대한구체적자료를얻을수있었는데, 인구학자들은이민 1 세대 170 만명, 2 세대 170 만명, 3 세대 30 만명정도인것으로추산했다. 그리고 2001 년통합을위한고위위원회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가총리에게제출한보고서를보면, 프랑스에살고있는무슬림의수는 415 만 5 천명이다.( 마그립출신 290 만명 - 그중알제리 155 만명, 모로코 100 만명, 튀니지 35 만명 -, 중동아랍인 10 만명, 터키인 31 만 5 천명, 블랙아프리카인 25 만명, 개종자 4 만명, 피난민혹은불법거주자 35 만명, 아시아인 10 만명, 기타 10 만명 )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Rapport au Premier ministre, L'Islam dans la République, Paris: La Documentation française. pp

8 214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는지진단해볼것이다. Ⅱ. 프랑스의이민정책 프랑스에무슬림들이등장한것은수세기전으로거슬러올라간다. 8세기에무어족이에스파냐를점령하고일부는툴루즈에정착했다. 나르본느 (Narbonne) 에는 8세기모스크유적이남아있기도하다. 주지하다시피 732년샤를마르텔은투르 프와티에전투에서무슬림침입자들을돌려보냈고, 훗날에스파냐의재정복과, 종교재판에서도망친일부무슬림들은랑그독과루시용, 나르본느, 베아른등에정착했었다. 15세기에이르러프랑스는해상무역을확대하면서오스만제국, 서아프리카, 인도양에사는이슬람들과교류했으며, 점차제국의팽창과더불어무슬림인구가다수인지역들에서보호자혹은식민자역할을했다 이집트 (1798), 알제리 (1830), 서아프리카 (1880), 튀니지 (1881), 모로코 (1912), 시리아와레바논 (1920). 가장많은수의무슬림들이프랑스에들어온것은 20세기부터이다. 1차대전직후프랑스는심각한인구손실을보충하고동시에경제적재건을이룩하기위해이민에의존했다. 1년에약 10만명정도의귀화를받아들이는것을목표로, 가장완화된국적취득조건을부여하면서이민을적극유치했다. 프랑스에서 3년을거주하기만하면국적을취득할수있을정도로완화된조처였던것이다. 9) 당시프랑스정부는무슬림들이보여준노력에감사하는뜻으로 1926년에파리에모스크를지어주기도했었다. 그러나한쪽문이열리면다른쪽문은닫히는경우가많다 년대에프랑스사람들은기왕이면과학적인범주에따라체계적으로이민이모집되기를바랐다. 인종적이라고볼수있는접근법이 9) Ministère de la Justice La Nationalité française: Recueil des textes légistifs et réglementaires, des conbentions internationales et autre documents, Paris : La documentation Française, 1927 년 8 월 10 일국적법 Art. 6. p. 90.

9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15 이민정책에등장하기시작했던것이다. 그리하여 2차대전이일어날때까지는이탈리아나스페인을주류로하는유럽계이민이다수를차지하고있었다. 그러나 2차대전이끝나고채몇십년이지나지않아이러한조류가역전되어비유럽계이민이대규모로프랑스에유입되는양상이전개되었다. 이비유럽계이민의압도적다수는북아프리카에서온사람들이었다. 특히알제리인들은 1962년독립하기전까지는자유롭게프랑스로이동할수있었고그이후에도꾸준히유입되고있었기때문에비유럽계인구중에서가장많은사람들이프랑스에유입되었다. 10) 이러한현상에대응하여프랑스인구통계학자들은인종적으로 바람직한 이민자들을장기적으로정착시킬수있는방법을제시했고, 경제학자들은싱글의남성게스트노동자들의단기적이고일시적인이주를제안했다. 인구학자모코 (Georges Mauco) 는선호하는나라와종족을상세분류하여인종할당제식도입을제안한바있다. 그는북유럽인들을가장선호했고가장하위등급으로흑인과북아프리카인을분류했으나, 11) 아이러니컬하게도실제로는이후몇십년내에북아프리카인들이대규모로프랑스에유입되는현상으로나타났다. 유럽계노동자들에비해상대적으로불리한위치에있는비유럽계노동자들인경우기업주들의입장에서볼때고용이나해고가더쉽고낮은임금에도저항을하지못하는이들을더선호하는것은당연했기때문일것이다. 10) 2 차세계대전전후이민자들의출신국을비교해보면, 1914 년프랑스에거주하고있는알제리노동자들은약 1 만 3 천명이었다고추산하는데, 이는비슷한시기에이탈리아인 41 만 9 천명 (1911 년 ), 벨기에인 28 만 7 천명 (1911 년 ), 에스파냐인 10 만 5 천명 (1911 년 ) 등에비하면미미한수준이었다. 이에비해 1950 년에서 1955 년사이에는 15 만 5 천명이상의알제리인들이프랑스에입국했는데이수치는같은시기다른국적의노동자들이기록한 11 만 1 천명의숫자를훨씬웃돌고있다. 비유럽계이주민의숫자를좀더포괄적으로제시해보자면, 마그레브를비롯한아프리카에서이주해온이민은 1954 년총이민의 13% 였으나, 1968 년에는 24.8% 로증가했다. 박단, 2005, 프랑스의문화전쟁 - 공화국과이슬람, 책세상, pp ) Patrick Weil Qu'est-ce qu'un Français?: Histoire de la nationalité française depuis la Révolution, Paris: Gallimard, p. 219.

10 216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이민을새로이조직해야할필요에봉착한프랑스는 1945년 10월과 11월에두개의행정법을만들어이를바탕으로국적법을개정했다. 1945년국적법은부분적으로이주노동자들의통합을용이하게하는것이목적이었으나전체적으로는비시정부시절의억압적이고인종차별적인정책틀을극복하고자하는측면도있었다. 그것은비시정부이전부터유지되어오던출생지주의 (jus soli) 와혈통주의 (jus sanguini) 개념을혼합한것이었다. 프랑스에서태어난, 성년에프랑스에서거주하고있는, 이전에 5년동안프랑스에거주한적이있는자에게프랑스국적이자동부여되었다. 12) 그러나프랑스정부가필요에따라이민자를받아들이고이들에게국적을부여하는제도를정비해갔음에도불구하고, 전체적으로귀화하는이민자들의숫자는제한적이었다. 그절차가거의홍보되지도않았고전체적으로위압적이며복잡했기때문이었다. 베유 (Weil) 에따르면, 1999년, 외국에서태어난외국인이면서프랑스에거주하고있는사람이라고정의된이민자중 36%(431만명중 156 만명 ) 만이프랑스국적을취득했다고한다. 13) 그리고출신지역별로비교해보면, 유럽에서온이주민보다도아프리카나아시아에서온이주민들의귀화비율이상대적으로매우낮다. 이러한현상은 80년대에도지속되고있는데, 예를들어 1985 년귀화한사람들중에전자가 49.6% 를차지한다면, 후자는그절반을약간상회하는 26.3% 를기록하고있다. 14) 오랜식민지적경험을갖고있는나라에서최근에간신히독립한나라에서온그들은프랑스시민권을요구하지도않았고아무도그들에게선택을요구하거나적극홍보하지않았기때문으로 15) 이해할수있다. 12) Weil (2004), p. 230 ; Ministère de la Justice (2002), La Nationalité française, Art ) Weil, (2004), p )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Rapport au Premier ministre, Pour un modéle français d'intégration, Paris : La Documentation française, p ) Remy Leveau and Shireen T. Huner "Islam in France", in Shireen T. Hunter

11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17 한편으로, 프랑스는이민국 (Office National de l'immigration: ONI) 을만들어이주노동자관련업무를전담시켰다. 이민국은노동자충원에서부터그들의체류에이르기까지모든업무를감독했다 년대에이민자들이쇄도하자프랑스는그들의모국과협정을맺으면서이민을조직하려했었지만일관성을기하기어려웠고, 개별적인이민사례들을조직하는데도무능과비효율을드러냈다. 16) 한편, 산업현장의고용주들을 ONI 시스템을통하기보다는좀더유순하고손쉬운노동력을얻을수있는편법을자주취했다. 이러한상황은프랑스가전후경제를복구하고산업화에박차를가하면서소위영광의 30년 ( ) 의번영을구가하면서더욱심화되었다. 북아프리카출신 ( 주로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 이주자들의비율이급격히증가했다. 물론 1970년대초까지는유럽계가이민인구의 3/5을차지했지만, 다음의표에서알수있듯이 60년대에서 70년대사이에이민의지리적기원에중요한변화가생긴것이다. 17) 그동안수세대에걸치는이민을받아들인프랑스에서인종적종교적으로차이가심한비유럽계인구의증가를프랑스정부는인구학적으로경제적으로주목해야했다. ed., Islam, Europe's Second Religion: The New Social, and Political Landscape, Praeger, p ) 이태리와는 1946 년과 1951 년에, 서독과는 1950 년, 그리스 1954 년, 스페인 1961 년, 모로코, 말리, 모리타니, 튀니지, 포르투갈과는 1963 년, 세네갈 1964 년, 유고슬라비아, 터키와는 1965 년에각각협정을맺었다. 17) Miriam Feldblum Reconstructing Citizenship: The Politics of Nationality Reform and Immigration in Comtemporary France,, N.Y.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p. 14.

12 218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 표 > 프랑스에살고있는외국인주민수 ( ) 년도총거주민 취득에의한프랑스인 외국인주민북아프리카총외국주민유럽국적국적 ( 알, 모, 튀 ) ,798 천명 Not Available 1,532(3.90%) 1,436(93.70%) 36(2.30%) , (0.90%) 2,715(6.60%) 2,458(90.50%) 83(3.10%) ,798 1,068(2.50%) 1,765(4.10%) 1,431(81.10%) 227(12.90%) ,253 1,320(2.70%) 2,621(5.30%) 1,800(68.70%) 619(23.60%) ,599 1,392(2.60%) 3,442(6.50%) 2,103(61.10%) 1,122(32.60%) ,273 1,425(2.60%) 3,680(6.80%) 1,760(47.80%) 1,436(39.00%) ,635 1,778(3.10%) 3,608(6.40%) 1,309(36.30%) 1,412(39.10%) 한편으로프랑스경제는전후영광의 30년을지나무기력한국면으로접어들면서실업문제가갈수록심각해지고있었다. 1968년학생운동과노동자들의동참파업에이어, 1973년오일위기가발생했다. 그동안일시적노동자이던이주민집단이이제종족적소수집단으로변화하고있었고, 프랑스토박이주민들사이에서는실업의고통과맞물려이제는더이상원하지않게된외국인노동력에대한반감이널리조성되고있었다. 사회 경제적배제의행위는새로운이국종교인이슬람과인종에대한차별을부각시키는방향으로전환하고있었다. 이러한상황에대처하기위해서프랑스당국은다문화주의를지향하는몇가지시도와함께사회정책을기획했다. 그러나이시기제안된해결책들은양극단을오가면서불안정하게진행되었다. 1974년 7월지스카르데스탱정부는이민을전면중지시켰다가 6 개월뒤 1975년에는가족재결합을허용하였다. 그러나악화된경제

13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19 상황이실업을걱정하는유권자들사이에외국인혐오감정을유발시켰기때문에가족재결합은지체되었고자발적귀국권고가있었다. 정부는귀국보조금을지불하면서국내에 5년이상거주한 50 만명을돌려보내려했다. 그대부분은마그레뱅, 특히알제리인이었다. 그러나 1981년사회당의미테랑이대통령으로당선되면서이민정책을전면수정하여가족재결합이다시승인되고귀국을유인하던정책들도중단되었다. 가장중요한조처로는 1981년 1월 1일이전에프랑스에도착한불법이민자 13만명의지위를합법화시킨것이었다. 그렇지만사회당정부는곧난관에봉착하였다. 이민자우호정책을표방한사회당이 1983년지방의회선거에서이민자에게투표권을주겠다는공약을제시하면서이민을정치화했을때 18) 대중의강한거부에부딪혔고, 결국미테랑정부는자유주의노선을포기해야했다. 여기서주목해야할점은이민자들의법적지위문제이다. 프랑스에서이민자들은외국인이고그렇기때문에투표의권리가없다. 위에서지적했듯이, 귀화를위한조건들을완화했음에도불구하고특히북아프리카에서온이민자들사이에서는대규모의귀화움직임이있었던적이없었다. 결과프랑스에서특히무슬림이민자들은프랑스정치공동체로부터소외되어있었고, 그렇기때문에전체적으로정치에무관심한경향이있었다고하겠다. 그래서이민 1세대들인경우, 정책이나시민적권리, 국적등의정치적문제보다는산업활동분야나거주허가, 종교, 주택임대같은문제에치중하는저항을했다. 19) 18) 20 세기후반에들어와서유럽의나라들중에서는개인의소속을국적의범주에서만파악하지않고초국가적인인권차원에서규정하여외국인주민들에게선거권을일부 ( 전국차원의선거는아니더라도지방선거에서의투표 ) 허용하고있는추세에있다 ( 아일랜드 (1963), 스웨덴 (1976), 덴마크 (1981), 노르웨이 (1982), 네덜란드 (1986)). EU 가시민들에게그들이거주하고있는회원국나라의지방선거에서투표할권리를인정받도록한것도비슷한맥락이다. 이러한추세는세계화가추진되면서공존을위한상호주의원칙을채택하는국가가늘어남에따라확산되고있다.

14 220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그러는동안프랑스땅에서태어난이민자의아이들에게자동적으로국적이부여하던 1945년국적법체제에따라북아프리카이민 2세대들이성장하여선거권을가지게되는 1980년대중반에이르자, 정당과정치인들은그들의존재를인식하기시작했다. 한편으로이민 2세대에게투표권이자동부여되는상황은이민 1세대와이민 2세대간의차이도심화시켰다. 20) 이민 1세대의주된관심사는거주허가나예배, 산업관련논쟁들이었으나, 이민 2세대는실업이나사회적불이익, 인종차별에대해목소리를내기시작한것이다. 그무엇보다도심한차이는거주허가의불안정같은문제로고민하던아버지세대와는달리이민 2세대들은투표권을가지고있었다는점이다. 그리하여 1980년대중반부터이민 2세대들을중심으로조직된죈느 (Jeunes 혹은뵈르Beurs, 무슬림이민 2세대를경멸조로부르는속어 ) 운동들은시민공동체내에서의문화적 종교적다양성을인정해줄것을요구하면서법률문서상의시민권이아니라실제적인시민권의확대를요구했다. 1983년가을 인종차별반대 권리평등촉구행진 (Marche contre le Racisme et pour l'égalité des Droits) 이리용과마르세유에서출발하여파리에집결했다. 다음해에는 격차줄이기 84(Convergence 84) 운동이열렸다. 사회당정부는 SOS Racisme과 France Plus같은기구들을창설하여여론을모으려했다. 이러한 1980년대죈느운동이대중화된사회운동이라평할수있지만, 이민문제를실제선거의장으로밀어넣은것은증가하고있던외국인혐오감정이었다. 북아프리카인들은프랑스의정체성을위협하는존재이며그숫자가많은것도잠재적위협이된다는이 19) 예를들자면, 1975 년, 1976 년르노 (Renault) 자동차공장에서파업을일으켰고 1980 년대초에는탈보 (Talbot) 공장에서작업장에기도실설치하는문제로파업을일으켰다. 20) 프랑스에서는보통이민 1 세대를 이민자 (les immigrés) 라고부르고, 이민 2, 3 세대는뵈르 (les Beurs) 혹은완곡어법으로죈느 (les jeunes 청년, 2 세 ) 라고부른다.

15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21 미지가극우정당국민전선 (FN) 에의해확산된것이다. 다른정당들은선거캠페인에서단지이민을언급하면서유권자들을빼내가는국민전선의능력에당황스러워했다. 이후프랑스의정치토론분위기는급격하게변하였고, 83년에출범한모로이 (Pierre Mauroy) 정부는자발적귀국강요, 가족이민제한, 불법이민단속강화등의강경책으로정책을선회했다. 1984년에합의된정책은한편으로는프랑스로의이민을정지시키고, 다른한편으로이미정착한사람들에대해서는프랑스사회로의 통합 에치중하는것이었다. 먼저이민을통제하기위해서국적법을강화하려는 1986년의시도는 SOS Racisme과좌파학생들의대규모저항으로철회되었지만, 1993년개정된국적법은더이상외국인부모에의해프랑스땅에서태어난아이에게자동적으로국적을수여하지않고, 16-21세사이에 의지선언 절차를거칠것을요구했다. 21) 한편, 이미정착해있는기존의이민자들에게는혁명이후프랑스에전통적인공화주의이념에동화되어야한다는방침을강조했다. 그러나그것은엄밀히말해소수집단을제도적으로인정하고배려하는것은배제된개념이다. 프랑스적인통합의개념은소수자의논리가아니라평등의논리를준수해야하는것이었다. 22) 이과정에서프랑스의전통적인국민통합과동화정책들에대한논의가그사회적타당성과당위성에대해거론되기시작했다. 그렇다면프랑스이민자와 21) Weil(2004), pp 년 7 월 23 일법에따르면, 프랑스국적을취득하는데는 3 가지의방법이있다 : 1) 의지선언 (La manifestation de volonté)- 프랑스에서태어난외국인젊은이는최소 5 년간프랑스에거주한후 16 세에서 21 세사이에의지선언을해야한다. 2) 프랑스와특별한관계에있는경우 - 프랑스인과의결혼, 프랑스인에의해입양된아이 - 에게는국적신고를하면된다. 3) 위의두방식중하나를내세울수없는외국인은귀화를신청할경우행정명령 (décret) 에의해국적취득할수있다. 이중이민자와관련된조항은 1) 항이다.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Rapport au Premier ministre, Liens culturels et intégration, Paris : La Documentation française, p )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1991) p. 19.

16 222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무슬림소수자들에게프랑스적인통합모델이어떻게작동했는지구체적으로살펴볼필요가있다. Ⅲ. 공화주의적통합모델 (Le modéle republicain d'integration) 전통적으로프랑스정부는미국이나영국에서취한소수집단정책과는노선을달리해왔다. 특히프랑스는영국의인종평등위원회 (Commission on Racial Equality) 가정한인종관계법이나미국의소수민족우대정책 (affirmative action) 개념들을무시해왔다. 혁명이후역사적으로 200년넘게지속되어온프랑스의공화주의전통은각개인을특정인종이나종족, 혹은종교집단의구성원으로서가아니라, 하나의평등한개체인시민으로인식해왔다. 본질적으로프랑스의공화주의전통은공화국의평등한구성원들이자발적인의지를가지고적극적으로사회에통합될것을요구한다. 그렇기때문에혁명을통해공화정을수립한역사를물려받은프랑스사람들은공화주의프랑스사회와문화에동화하기를꺼려하거나 ( 추정하여혹은실제로 ) 동화능력이부족하다고판단된자들을받아들이기어려워하는경향이높다. 그러나최근에이르러프랑스내의두집단 토박이프랑스인과북아프리카혈통주민 은냉정한현실을인정하지않을수없게되었다. 이제프랑스사회에서무슬림의존재가더이상한시적인현상이아니라는사실을인정해야했다. 무슬림들은혈연적연고가있는출신국으로돌아가지않을것이며, 그렇다고해서프랑스문화에완전동화되지도않을것이다. 오히려혼혈아이덴티티가발달하고, 자신의종교를믿고있으면서도프랑스에충성을바치고있다고느끼는새로운무슬림카테고리가등장하고있다. 다른한편으로, 자신의이슬람적특성을유지하면서도그것이어떤의미를갖는지사회적합의가이루어지지않은나라에서시민권을비롯한사회정치적삶을누릴수있기를바라는무슬림의숫자도꾸준히

17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23 증가하고있는상황이다. 이런상황은전장에서언급했듯이프랑스로하여금지금까지의전통적인공화주의원칙이인종적, 문화적다양성을어느정도인정해야하는지, 현재진행되고있는사회적격차를해소하고문화적갈등을완화할수있는지등의문제에대해서고민하게만들었다. 특히북아프리카이민공동체가안고있는사회경제적, 종교적, 문화적, 인구학적문제들은사안을더욱민감하게만들고있다. 먼저다문화주의에일절양보할의사가없는전통주의자들은프랑스가세속국가의정통공화주의원칙을고수할것을주장한다. 이에비해공화주의핵심개념의타당성을강조하면서도문화적다원화요소일부인정하려는사람들도생겨나고있으며, 다른극단에는시민아이덴티티의다원적개념요구하면서소수문화의긍정적가치를인정하자는다문화주의논의가일어나고있다. 이러한논의들은실제정책구상에서그지평의폭을더넓게만들고있지만, 프랑스는혁명이래 하나의분리할수없는통합된나라 (nation une et indivisible) 라는전통과자부심을쉽게정리할것같지않다. 단적으로말해서이관념의기본토대는국가의경계내에다른국민이존재하는것을용납하지않는것이다. 이러한전통은이민과관련된긴장의주원인으로작용한다. 출생과신분에상관없이모든개인은기본적으로평등하고교육을통해공화국시민이될수있다고보는이이데올로기하에서, 프랑스무슬림들은자신들의특정공동체를위해국가로부터이익이나특별한예외조처를기대할수없다. 집단정체성에따라법적인위치를인정한다는것은공동체라는국민적의미를훼손시킬경계를영속화시킬것이라는전제가깔려있기때문이다. 23) 국민의기본권으로서평등권의향유문제가제기될수있는것은이러한결과에대한국가의적극적인역할에대한질문과연결된다. 평등 (equality) 과동등 (sameness) 는엄연히구별되어야하는개 23) Laurence and Vaisse (2006), p. 176.

18 224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념이기때문이다. 사회의하층집단에속하는개인은절대로본인혼자의힘으로주류사회에통합될수없다는전제로사회적약자를집단으로배려하는앵글로색슨계국가들에서는프랑스만큼의사회적긴장관계가첨예하게조성되어있지않다는역사적경험에서, 근대국가의역할에거는기대와그당위성을지지할수도있을것이다. 모든개인은평등하고교육을통해공화국의시민이될수있다는전제는아무리평등의도덕성을내세우더라도엄밀한의미에서뒤늦은출발선에서서정체성의혼란을겪고있는무슬림이라는사회적약자에게본인의힘으로주류사회에통합되어들어오라는일종의방임으로무리한주문이다. 단적으로말해서평등이라는추상적인이념이사회곳곳에실재하고있는차별을해소할손발을묶고있는것은아닌지의문을제기해야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개인동화주의모델은 1980년대후반까지거의도전받지않고있었고, 그랬기때문에프랑스는무슬림들의소외를차단할실질적인제도적뒷받침을모색하기보다는, 문화나종교, 이념적측면으로사회적논의가치우치는경향이많았던것으로판단된다. 24) 1989년대중의관심을끌었던 히잡사건 도그런의미에서정교분리의공화주의가치에대한무슬림들의동화의측도로부각시키는면이강했던사건이다. 비유럽적이고비기독교적인유산을가지고있는무슬림이민자들을바라보는의심의시선은죈느 ( 뵈르 ) 들에게사회에대한저항과불신은키워가게만든다. 실제로프렌치무슬림들중에서히잡을쓰는소수는그들의부모들 유럽풍의옷을입고있지만, 동료이민자들과만교류하고있고불어는거의구사하지못한다 에비해사회적정치적의미에서훨씬더동화되어있다고볼수있다. 게다가죈느 ( 뵈르 ) 들은지금까지내내프랑스에서살아왔고프랑스국적을가진시민인데, 자신이완전하고평등 24) Roberta Aluffi B. -P. and Giovanna Zincome The Legal Treatment of Islamic Minorities in Europe, Peeters, p. 63.

19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25 한구성인이라고생각하고있는그사회에맞도록변형할것을강요받고있는현상황을이해할수없어한다. 이러한프랑스의인종주의나차별, 배제에실망한죈느 ( 뵈르 ) 들은그역작용으로이슬람에서자신들의정체성을발견하는경향이늘어나고있고, 이러한현상이무슬림청년들을과격한방향으로유도하는요인으로발전될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게다가과거이민자들의동화, 통합에중요한역할을하던군대나노동조합이이제급격하게축소되고있고 25), 프랑스공교육의유명한동화력도최근문제들로인해위력을발휘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더구나도시주변부의경제적스테그네이션은이전의슬럼프를더심화시키고있다. 그렇다면상황을더욱분명하게인식하기위해서사회적약자나소수자에대한프랑스의국가정책들을구체적으로재검토해볼필요가있다. 실제로 2004년내무장관이던사르코지는직장이나학교에일정인원을무슬림들에게할당토록하는소수자우대정책을제안했다가, 시라크대통령과좌파지도자들로부터일제히반공화주의자라는공격을받고철회한바있다. 그리고 1989년부터프랑스의여론을뜨겁게달궜던 히잡사건 도현재이러한공화주의적통합모델적용으로결론이난상태이다. 헌법에명시된세속주의 (1905년정교분리법loi concernant la séparation des églises et de État) 에입각하여시라크대통령이제안한종교적상징물착용금지법안은 2004년상 하원을각각통과하여확정된것이다. 실제로프랑스정부도공화주의적통합모델의이상과현실의괴리로이원칙에위배되는정책들을전혀취하지않았던것은아니다. 예를들자면, 공공임대주택 (HLM) 제도를시행할때프랑스정부는비공식적으로출신종족에따른할당제를시행한적이있으 25) 프랑스는 2002 년에마지막징병을실시했고, 이후모병제를시행하고있다. 현재프랑스는입대위기를해소해줄잠재적충원처로교외의게토지역의무슬림청년들을주목하고있다. 미국과마찬가지로프랑스는군입대를할경우게토를벗어나직업을얻고대학에진학할수있는기회를보장해준다는약속을하고있다.

20 226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며, 르노자동차를비롯한국영기업공장이나이민자밀집지역에이슬람기도소를설립해주고재정적지원을해주기도했다. 그리고 민감한도시지역 에살고있는청년들의고용을촉진하기위해공공기금을증액하고, 투자를늘리기위해새로운 세금면제구역 을 15개신설하기도했다. 26) 그러나이러한시도들은한계를가지는것으로, 실제로프랑스내에국가로부터재정지원을받는이슬람사립학교가한군데도없다는사실은영국이나독일의경우와비교해보아도엄청난차이를보이는정책이라할수있다. 내무장관이위촉한보고서를보면, 2004년 1월에고용된경찰관 (adjoint de sécurité) 11,000명중 5%, 그리고경찰서장 (commissaires) 1,800명중 10% 만이북아프리카, 혹은아프리카출신이라고한다. 27) 그렇다면현재프랑스의공화주의적통합모델의이면에감추어져있는인종주의의구체적인모습은어떠한가? Ⅳ. 프랑스의대무슬림인종주의 역사적으로프랑스와아랍 무슬림세계와의관계를대충살펴본다하더라도사라센과오스만군대의대유럽군사적위협, 십자군등을비롯하여북아프리카출신사람들은오랜역사적짐을지고있다. 이모든경우무슬림들은프랑스의적이었다. 그러다가 19세기에유럽열강들은아직신학적인중세에함몰되어있는무슬림국가들을 문명화 시킨다는명분을내세우며이곳을장악했다. 당시프랑스의대표적인지식인에르네스트르낭은 이슬람은인류가낳은가장무거운굴레다 라고말한바있다. 28) 1차대전이후프랑스 26) Laurence and Vaisse (2006), p ) Azouz Begag La République à ciel ouvert, Paris: Ministry of the Interior: Laurence and Vaisse (2006) p. 183 에서재인용. 28) Laurence and Vaisse (2006) p. 29 에서재인용.

21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27 에도착한북아프리카노동자들도이러한프리즘을통해보여졌다. 이들은같은처지의이태리, 에스파냐, 포르투갈에서온노동자들에비해더게으르고나태한노동자로간주되었다. 상황은 19세기중반에더악화되었는데, 년알제리전쟁은더욱부정적인등식을만들어갔다. 이는 1980년대, 1990년대까지도이어져, 정치적이슬람이이란에서집권하고이와관련된폭력은과격무슬림이라는이미지를만들었다. 새로운세기에들어서자마자폭발한 9.11, 2004년과 2005년각각영국과프랑스에서벌어진폭발과소요사태는이러한부정적등식 ( 아랍 = 무슬림 = 종교적광신자 = 테러리스트 = 문명충돌 ) 을더욱고착화시키는것처럼보인다. 1970년대 80년대에북아프리카인의이민이급증하고그들의인구학적인다산과종교적이질감, 이로인한사회적불안, 게토화, 극우파등장등의일련의과정들은프랑스사회에서인종주의나외국인혐오주의를일상화시켰다고할수있다. 북아프리카인들이살고있는교외지역은서유럽문명에대한외국의위협, 그곳에살고있는아이들은잠재적인근본주의자, 테러리스트, 머릿수건착용자, 폭탄투척자등의모습으로비춰졌다. 실제로 1999년프랑스정부가실시한여론조사의결과를보면다음과같다. Q: 오늘날프랑스에는외국출신사람들이너무많이존재한다고생각하는가? A: 매우그렇다 (61%), 그렇지않다 (30%), 무응답 (9%) Q: 향후 20년동안프랑스사회의미래가어떠할것으로보는가? A: 여러집단들이잘합의하여함께살것이다 (10%), 긴장없이분리해살것이다 (10%), 긴장관계이겠지만함께살것이다 (50%), 긴장속에서분리해살것이다 (28%) Q: 인종차별주의가프랑스에어느정도만연해있다고생각하는가?

22 228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A: 매우만연 (30%), 약간있음 (62%), 거의없음 (6%), 매우없음 (1%) Q: 프랑스에서인종차별이나외국인혐오의주대상은? A: 마그레뱅 (57%), 보헤미안, 집시, 방랑자 (28%), 남부프랑스인 (7%), 동유럽인 (6%)... Q: 현재외국출신젊은이들은고용에어려움을겪고있다. 당신은국가가이들을도와주는특별조처를취해야한다고생각하는가? A: 매우그렇다 (18%), 약간그렇다 (26%), 아니다 (26%), 전혀아니다 (24%) Q: 당신은인종차별주의자라할수있는가? A: 상당히그러하다 (12%), 약간그러하다 (27%), 약간아니다 (30%), 절대아니다 (29%) 29) 위의여론조사를보면서한가지흥미로운점은, 프랑스사회에필요이상으로많은외국출신자들이있고그들은특히마그립에서온무슬림이며그들은프랑스미래의잠재적위협이될것이고프랑스사회에인종차별이분명존재한다고생각하고있으나, 정작여론조사의당사자인자신은결코인종주의자가아니라는묘한자존심과책임회피, 개인주의를보인다는사실이다. 인종주의자들의고정관념과는별도로, 프랑스에는또다른유형의거부감이존재한다. 프랑스공화정의이슬람에대한신경과민적인반응이그것이다. 이신경과민은극우파뿐만아니라옛공화주의좌파와우파들에서도발견된다. 전체프랑스인들을사로잡고있는압도적인관념은지금확대되고있는무슬림공동체가공화국의민주주의토대와시민권정의, 특히라이시테laïcité( 정교분리주의, 29) Discriminations et Droits de l'homme La Lutte contre le Racisme et la Xénophobie, Paris: La Documentation française.

23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29 세속주의 ) 원칙에잠재적위협이될수있다고보고있기때문이다. 공적영역에서이슬람승인을거부한것은인종, 혈통, 프랑스性 같은것보다는, 바로이러한전통적인국민적, 정치적아이덴티티에의거한것이라고볼수있다. 그리고프랑스에서오랜전통을가지고있는반성직자주의또한이슬람문화를수용하는데더많은어려움을초래하고있는것이다. 최근에이르러서는사회당정부에이어우파정부가들어서서여러가지경제적개혁을시도했음에도불구하고좀처럼침체의늪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는프랑스에서경제적인고려가그어느때보다높아지면서무슬림에대한인식을더욱악화시키고있는것같다. 이민과실업연결지우기는경제가어려워질수록동시에작동하는경향이높다. 게다가사회경제적소외를견디다못해폭발한 2005년 11월폭동은외국인, 이민자, 무슬림에대한혐오를더욱증가시켰다. 그렇지만엄격히들여다보면이폭동에는종교와는다른속성의요소들이분명히내재해있었다. 참여자들중다수는무슬림배경을가진자들임은사실이지만, 그들은종교적인아젠다를가지고있지않았고, 정치적아젠다를말하지도않았다. 더많은수의무슬림들, 더완전하게통합되기를바라는사람들은이폭동에참가하지않았을뿐아니라이슬람폭동자들이만들어내는이미지를절망스럽게분노하며우려하고있었다는사실은반드시지적되어야하며, 이러한점이바로프랑스에살고있는무슬림들의열악한처지임을인정해야할것이다. Ⅴ. 결어 역사적으로볼때시민적권리정의에선구적이었던프랑스는서유럽의여러나라들중에서현재가장많은비유럽계외국인들, 특히무슬림들의거주로진통을겪고있다. 프랑스가취하고있는이민자정책의기조는전통적인공화주의적통합모델이다. 이러한

24 230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이민자정책은다문화주의를채택한이웃의영국이나미국, 절대적관용과계약제를채택하고있는네덜란드, 본질적으로 방문노동자 의지위만을부여하고있는독일과는차이가있다. 한때전후경제복구와인구학적인차원에서프랑스정부의환영을받으며이주해왔던무슬림들은프랑스가 영광의 30년 을지나 1975년부터 무기력한 30년 으로접어들면서, 사회경제적으로혹은문화적으로불편하고위험스러운집단으로인식되고있다. 프랑스의경제적어려움은무슬림을비롯한사회적소수를희생양으로삼으려는극우파들의정치적위선전략을초래했고, 때로는이슬람과의문화적인충돌로호도되면서현재프랑스의중요한사회적문제가되고있는상황이다. 그러나프랑스내무슬림공동체의발전은비단프랑스만의경우가아니라식민지경험과산업노동력수요로만들어진전체유럽차원의현상이다. 유럽내의무슬림들의증가와더불어새로생겨나고있는유럽인들의경계는국민국가의역할을그어느때보다주목하게만든다. 특히종교문제에대해서는개입할수있는권한이없다고유럽연합조차한걸음물러나있는상황에서, 유럽에살고있는무슬림들의권리와사회전반의안정성확보를동시에풀어갈수있는방향모색이절실한시점에처해있기때문이다. 최근발생한일련의소요사태에서분명히드러났듯이, 프랑스의무슬림공동체라는소수집단의문제는프랑스의동화주의적인통합정책을재검토하게만들었지만, 뿌리깊은공화주의관념과국제관계의복잡함은프랑스정부의정책설정에어려움을더해주고있다. 그러나한사회가안고있는문제를해결함에있어, 제도를만들고시행하는입안자들에게만책임을전가할것이아니라, 그러한제도적조건속에서도능동적으로활동하는무슬림들의역할도분석되어야한다. 프랑스에살고있는무슬림들의특징은얼핏보기에종교적단일성을갖는듯하지만, 실제로는종족적 종파적다양성으로매우분

25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31 열되어있다. 게다가이들조직들조차사우디아라비아나이라크, 시리아등경쟁적인아랍국가들의지원으로부터자유롭지않기때문에무슬림공동체들내부에서도더욱적극적인연대모색이이루어져야한다. 만약조직된이슬람이시민권과라이시테 ( 정교분리 ) 와공존할수있는능력을드러내보인다면, 국제적, 문화적갈등을겪고있는시점에이슬람과프랑스정부둘다에게희망이될수있을것이다. 이와같이프랑스가겪고있는이민자문제는근대국민국가의역할과세계화시대의국민의경계선문제, 사회적소수집단의통합과배제의문제와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 아울러현재외국인노동자와이주여성들의증가를목도하고있는우리나라로서는프랑스에서발생한상황들이조만간우리나라에서도재현될것이고그렇기때문에이를타산지석삼아장기적인사회적대책마련을서둘러야할것으로생각한다. 주제어 : 무슬림, 이민, 이슬람, 인종주의, 외국인혐오주의, 통합, 동화, 정교분리, 공화주의모델

26 232 확대중동연구제 1 집 1 호 참고문헌 Aluffi B. -P., Roberta and Zincome, Giovanna The Legal Treatment of Islamic Minorities in Europe, Peeters. Cohen, Daniel Comment réformer la France?, Le Monde. Discriminations et Droits de l'homme La Lutte contre le Racisme et la Xénophobie, Paris: La Documentation française. Feldblum, Miriam Reconstructing Citizenship: The Politics of Nationality Reform and Immigration in Comtemporary France, N.Y.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Rapport au Premier ministre, L'Islam dans la République, Paris : La Documentation française.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Rapport au Premier ministre, Liens culturels et intégration, Paris : La Documentation française. Haut Conseil à l'intégration Rapport au Premier ministre, Pour un modéle français d'intégration, Paris : La Documentation française. Laurence, Jonathan and Vaisse, Justin Integrating Islam: Political and Religious Challenges in comtemporary France, Washington D. C. : Brookings Institution Press. Leveau, Remy and Huner, Shireen T Islam in France, in Shireen T. Hunter ed., Islam, Europe's Second Religion: The New Social, and Political Landscape, Praeger. Ministère de la Justice La Nationalité française: Recueil des textes légistifs et réglementaires, des conventions

27 프랑스무슬림공동체의현황 : 한명숙 233 internationales et autre documents, Paris: La documentation Française. Viprey, Mouna L'insertion des jeunes d'origine étrangère, Paris : Conseil économique et social, November. Weil, Patrick Qu'est-ce qu'un Français?: Histoire de la nationalité française depuis la Révolution, Paris: Gallimard. 박단, 2005, 프랑스의문화전쟁 - 공화국과이슬람,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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