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2 -빛은물질파 (mechanical wave) 와같이매질을필요로한다고생각 -태양에서지구사이에도투명한매질이존재할것이라고가정 - aether 라는매질이우주공간을채우고있다고생각 - aether 의존재를확인하는실험이이루어졌으나모두실패 - aether 는존재하지않는다는결론에도달 -빛이전자기파의일종이므로매질이없이도진공속으로전파 - aether 의존재를측정한 Michelson 간섭계실험

3 - aether wind 의속도는지구상에서의위치에따라다르므로각위치에서빛의속도를측정하여측정가능 -그러나지구의공전속도는빛의속도에비해아주작으므로위치에따른빛의속도의차이는측정불가능 -1881년 Michelson은 aether wind 의속도측정을가능하게하는간섭계 (interferometer) 를개발 -빛가르기 (beam splitter) 에의해갈라진빛이거울 M 1 과 M 2 에서반사된후합쳐져간섭무늬로관찰

4 - 빛이거울 M 1 으로이동할경우빛의속도는 c-v - 빛이거울 M 1 에서빛가르기쪽으로이동할때의속도는 c+v - 거울 M 1 으로이동하여거울에서반사된후빛가르기로다시돌아오는데걸리는시간은 - 빛이거울 M 2 쪽으로이동하여거울에서반사된후빛가르기로돌아오는데걸리는시간 - aether wind 의이동이빛의진행방향에대해수직이므로빛의속도의크기는 - 빛이 M 2 에서반사되어빛가르기로돌아오는데걸리는시간은

5 - 빛이수직과수평으로이동하는데걸리는시간의차이는 - aether wind 의속도 v 는빛의속도에비해아주작으므로 에서 - 실험장치를 90 로회전시키면두거울의역할이바뀌게된다. - 거울 M 1 이수직방향의거울이되고거울 M 2 가수평방향의거울 - 두경로에따른빛의이동시간의차이는

6 - 간섭계를 90 회전시킴에따른두경로의총시간의차이는 - 시간차이에따른경로차이는 -90 회전에의해이동하는간섭무늬의수는 -Michelson의실험 ; 빛의파장 =550nm, 길이 L=11m -지구의공전속도 ; m/s, 이를 aether wind 의속도 v로가정할경우간섭무늬의이동개수는 0.4로계산 -실험에서무늬가이동하는수는 <0.01보다작음이관찰되었다. -실험오차의범위에서 aether wind 의속도를 0

7

8 -관성계는 Newton의법칙이만족되는계로정의 -가속되지않는계로서정지해있거나일정한속도로움직이는계 -어떤계에대해일정한속도로움직이는계또한관성계 -Newton의상대성원리에의하면모든관성계에서이루어지는역학실험은동일한결과를도출 -정지한계에서실행한역학실험의결과와관성계에서실행한역학실험의결과는동일해야한다.

9 - 원점이 O' 인관성계는원점이 O 인관성계에대해일정한속도 u 로 xx 방향으로움직이고있다. - 두관성계의좌표사이에는 Galilean 변환 - 두좌표계에서관찰되는물체의속도는

10 - 속도 20m/s 로달리는버스안에서버스의진행방향으로 2m/s 의속력으로공을던진다고할때 도로에서있는사람이관찰하는공의속력은 -Galilean 변환을빛의경우에적용시키면문제가발생 - 속도 u 로움직이는계에서발사한빛을정지계에서관찰하는경우 Galilean 변환에서는 v=c+u -Maxwell 방정식으로설명되는전자기파는어떤관성계에서관찰해도 c= m/s 의속도를가진다. - 빛의속도가관찰하는계에무관하게불변이라는여러실험결과에배치되는결론 -Galilean 변환을유도하는데일상에서는명백한 t=t 이라는가정을한것에서부터발생 - 속도가빛의속도에가까운물체를기술할때는 -O' 좌표계에서의속도계산에서는

11

12 첫째, 물리법칙들은모든관성계에서동일하다. 둘째, 진공상태에서빛의속도는어떠한관성계에도동일하게 c= m/s 로관찰된다. 이는빛의원천이움직이거나관찰자가움직이는데관계없이항상성립된다.

13 -Newton 역학에서는시간이일반적인개념 - 어떠한관성계에서측정한시간이나시간간격도동일하다는것 -Einstein 의상대성원리에의하면시간과시간간격은측정하는관성계에따라다르다.

14 -열차의양끝에동시에번개가떨어져열차안의 A' 과 B' 지점, 열차밖의 A와 B 지점에번개의자국 -열차는일정한속도 u로움직이고있다. -관찰자 O' 은 A' 과 B' 의중간지점에있고, 관찰자 O는 A와 B의중간에있다. -관찰자 O는양끝의번개에서발생한빛이동일한거리를이동하여관찰자 O에게관측 - 관찰자 O는번개가 A와 B 지점에동시에떨어지는것을관찰 -관찰자 O' 는 u의속도로오른쪽으로이동하므로 B ' 에서발생한빛이 A' 에서발생한빛보다먼저도착 -A' 번개에서발생한빛이이동하는거리가 B' 에서발생한빛보다길기때문이다. -따라서관찰자 O' 은 B' 에먼저번개가떨어지고 A' 에는나중에번개가떨어졌다는결론에도달한다. -한관성계에서동일한시간에일어난사건이다른관성계에서볼때는동일한시간에일어나지않는다 -동시성은절대적인개념이아니라상대적인개념 -시간간격과길이는절대적인것이아니라상대적인것

15 시간지연

16 - 기차안에있는관찰자 O' 이천정에고정되어있는거울쪽으로레이저빛을발사한다 ( 사건 1). - 빛은거울에서반사된후관찰자 O' 으로되돌아온다 ( 사건 2). - 관찰자 O' 과거울사이의거리는 d 이다. - 두사건의시간간격을관찰자 O' 은로관측 -관찰자 O는기차가일정한속도 u로오른쪽으로움직이므로빛이거울에도달할때거울은원래의위치에서만큼이동한뒤이다. -관찰자 O에게는빛이수직거리인 d보다먼거리를이동한후거울에도달하는것으로보인다. -관찰자 O에게는빛이거울에도달할때까지이동한거리는이다.

17 - 에대해서풀면을얻고을이용하면 -관찰자 O' 은 O' 에고정된하나의시계로두사건을관측 -관찰자 O는빛이 O' 를떠나는위치와빛이다시 O' 로되돌아오는위치에놓인두개의동기화된시계를가지고두사건을관측 -시계가고정된위치에존재하는것은하나의관성계에서뿐이다. - 수많은다른관성계에서시계는움직이고있다. -고정된위치에있는하나의시계로두사건사이의시간간격을측정한것이더기본적인시간간격이된다. -이러한관점에서고유시간 (proper time) 은이다.

18 -u<c 이므로이고이다. - 정지한계에서측정한시간간격이움직이는계에서측정한시간간격보다길다는것을의미한다. - 정지한계에있는관찰자는운동하고있는계의시계가천천히가고있음을관측하게된다 ( 시간지연 ). -u>c 가만족되면제곱근이허수가되므로어떠한관찰자도빛의속도이상으로운동할수없음도보여준다.

19 시간지연의예 -대기권에서발생하여지표로날아오는 muon의수명 (life time) -정지계에서붕괴하는 muon의수명은 2.2μs로관찰 -이는대기권에서형성된 muon이빛의속도로지표로다가오는경우 680m 이동하는데걸리는시간 -위와같은계산에의하면 muon은지표까지도달하지못한다. -실제로는많은 muon이지표에서관측된다. -속도가 0.99c라면지표에서관측하는 muon의수명은 15.6μs -Muon의붕괴되기전의평균이동거리는 4,630m이므로지표에서관측이가능

20

21 ( 예제 1) 우주선이지구에대해아래와같은속도로움직일때우주선에서의 1 시간은지구에서는얼마 나될까? (a) 500m/s (b) 0.8c (c) 0.998c ( 답 ) (a) (b) 1.67 hr (c) 15.8 hr ( 예제 2) 지구에서 30 광년떨어져있는별에우주선안의시간으로 6 년만에도착하려면우주선의속 도는얼마여야할까? ( 답 ) ( 예제 3) 우주선에서의시간간격이지구에서의시간간격의 1/3 이되려면우주선의지구에대한속도 는얼마여야하나? ( 답 )

22 길이축소 (Length Contraction) -두점사이의거리도관성계에따라달라진다. -정지계에대해속도 u로움직이는기차안에두개의거울이거리 L 만큼떨어져기차의운동방향으로놓여있다 -두거울사이를빛이반복적으로이동하고있다 - 기차안의관찰자 O' 가관측하는빛이거울사이를 왕복하는데걸리는시간은이다.

23 -기차바깥의관찰자 O가관측하는빛의왕복운동은빛 (photon) 이왼쪽거울을출발하여오른쪽거울에도착하는동안오른쪽거울은만큼이동한다. -따라서빛이오른쪽거울에도달하기까지이동한거리는이다. -빛의속도는 c, 이동시간이이므로이다. - 두식을조합하면빛이왼쪽거울에서오른쪽거울까지이동하는데걸리는시간은이다. - 오른쪽거울에서반사된빛이왼쪽거울쪽으로이동하는동안오른쪽거울은만큼이동한다. - 따라서빛이왼쪽거울에도달하기까지는거리만큼이동해야한다. - 빛의속도는 c 이고이동시간이이므로이다. - 두식을조합하면빛이오른쪽거울에서왼쪽거울로돌아오는데걸리는시간은이다.

24 - 빛이왼쪽거울에서오른쪽거울까지한번왕복하는데걸리는시간은 - 와의관계는이고이므로 -L 은움직이고있는계에있는물체를관찰자 O' 이관측한길이로서고유길이 (proper length) 이다. - 고유길이는관찰자에대해정지하고있는물체를측정한길이 - 길이 L 은정지하고있는관찰자가움직이는물체를관측한길이

25 -정지계에서움직이는계에있는물체의길이를관측하면움직이는계에서관측하는길이 ( 고유길이 ) 보다배만큼짧아보인다. -길이수축은대칭적이다. -움직이는계에서정지계에있는물체의길이를관측할때에도배만큼짧아보인다. Muon 붕괴의예에서고유시간과고유길이 -Muon과함께움직이는관찰자는고유시간으로 muon의수명을관측한다 (2.2μs). -정지계의길이수축이관측된다 (680m). -지표에있는정지계의관찰자는 muon의이동거리를고유길이로관측한다 (4,630m). -움직이는물체의시간지연이관측된다 (15.6μs). -결과적으로정지계에있어서나 muon과같이움직이는계에있어서나 s=vt의관계는모두만족된다.

26

27

28 ( 예제 1) 지구에서측정한정지한우주선의길이가 100m 이었다. 이우주선이지구를지나갈때지 구에서측정한우주선의길이는 60m 이었다. 이우주선의속도를구하라. ( 답 ) ( 예제 2) 지구의관찰자가볼때 muon 은 10,000km 를 0.998c 의속도로움직였다. Muon 에붙어있는 관성계에서볼때 muon 이이동한거리는얼마인가? ( 답 ) Muon 에서볼때지구관성계는 0.998c 로다가온다. ( 예제 3) 지구에대해 0.9c 의속도로움직이고있는우주선의길이를우주비행사가측정하니 50m 이었다. 지구에서볼때이우주선의길이는얼마인가? ( 답 ) 우주비행사가측정한길이는고유길이이다. 지구에서본우주선의길이는

29 변환 -정지계와정지계에대해 xx 방향으로일정한속도 u로움직이는두관성계사이의좌표변환 -y와 z방향으로는운동을하지않으므로 y =y, z =z 이다. -x방향으로는 O' 계가 O계에대해속도 u로움직이고있으므로 x=x +ut를얻는다. -x 를 O계에서보면길이수축이일어났으므로 x 은으로치환되어야한다. - 따라서 x 와 x 의좌표변환은이고, x 에대해정리하면

30 - 시간 t 과 t 의변환 -O' 에서보면 O 는 -u 의속도로움직이므로이다. - 을위식에대입하면서을얻는다. -t 에대해정리하면 -O 와 O 계사이의 Lorentz 변환은

31 - 관성계의속도 u 가빛의속도에비해아주작을경우 γ=1 이되고 Galilean 변환과동일하게된다. - 시간의경우에도 t =t 이된다. - 그러나속도가광속에가까워지면상대론적인고려를해주어야한다. - 두사건사이의거리와시간차이에대한표현

32 -O' 에대한 O 의관계식은 O 와 O' 을바꾸고속도 u 를 -u 로치환하면된다. - 동시성의경우움직이는관성계에서는동시에일어난사건에대해정지계에서는동시에일어나지 않았다고관찰 -O' 계에서두위치에서동시에일어난사건 ( ) 에대해 O 계에서는이다. - 따라서 O' 에서동시에일어난사건을 O 에서는동시에일어나지않았다고관찰한다.

33 -시간지연은 O' 계의동일한위치 ( ) 에서발생한두사건의시간간격이 O계에서관찰한시간간격보다작다. -O계에서볼때 O' 계의시간이늦게간다는것이다. - 에서이므로을얻는다. - 이므로로시간지연이관찰된다. -O' 계의시계가 O 계의시계보다늦게가는시간의지연 - 시계가고정되어있는계 (O') 에서의시간간격이어떤다른계에서측정한시간간격보다작다. - 시계가고정되어있는계에서측정한시간간격을고유시간이라부르고로표현한다. - 시간지연은로표현한다.

34 -길이수축은 O계에서관찰한물체의길이는 O' 계에있는관찰자가측정한값 ( 고유길이 ) 보다작다. -O계에서의길이측정은동시 ( ) 에물체의양단의위치를관측하는것이므로에서이다. 즉, 로표현된다. -γ>1이므로정지한계에서측정한길이 L은움직이는계에서측정한길이 L 보다짧다. -물체가정지해있는계 (O') 에서측정한길이가가장길다. 이를고유길이 ( ) 라고부른다. -길이수축은로표현된다.

35

36

37 - 역변환은 O 와 O' 계의속도를바꾸고속도 u 를 -u 로치환 -v c 인경우위식들의분모는 1 이되고, Galilean 변환으로환원된다. - 이면으로광속은불변임이확인된다.

38

39 ( 예제 1) 두우주선이반대방향으로움직이고있다. 지구에서관찰한두우주선 A 와 B 의속도는각각 0.7c 와 0.8c 이다. A 에대한 B 의속도를구하라. ( 답 ) 지구를 O 계라고하고우주선 A 에붙어있는계를 O' 계라고하자. 그러면우주선 A 에대한우주선 B 의속도는 로주어진다. 여기서 u=0.7c( 멀어지고 ), v=-0.8c( 다가오고 ) 이다. 따라서우주선 A 에서볼때우주선 B 의속도는이다. 즉, 다가오고있다.

40 ( 예제2) 지구에대해속도 0.9c로어떤우주선이지나가고있다. (a) 우주선에대해 0.5c의속도를가진미사일을우주선의정면으로발사했다고하자. 이미사일을지구에서보면그속도는얼마가될까? (b) 우주선에서빛을발사했다고할때지구에서관측한빛의속도는얼마가될까? ( 답 ) (a) 지구가 O계이고우주선이 O' 계이다. 지구에서대한미사일의속도는이다. 여기서 v =0.5c, u=0.9c이므로지구에서볼때미사일의속도는 v=0.97c이다. (b) 위식에서 v =c, u=0.9c이므로 v=c이다. 빛의속도는변하지않는다.

41 ( 예제 ) 지구에대해속도 0.5c인우주선 A가지구에대해속도 0.7c인우주선 B를뒤따라가고있다. 상대속도는얼마인가? ( 답 ) 지구를 O계라고하고우주선 A를 O' 계라고하자. 우주선 A에대한우주선 B의속도는로주어진다. 여기서 v=0.7c, u=0.5c 이므로우주선 A에서볼때우주선 B의속도는 v =0.31c이다. 따라서두우주선의상대속도는 0.31c이다. Galilean 변환에서는상대속도가 0.2c이다.

42 -물리법칙들은모든관성계에서동일하게성립되어야한다. -관성계사이의변환은 Lorentz 변환을따른다. -물리법칙은 Lorentz 변환에대해불변 (invariant) 이어야한다. -Newton계에서의운동량, 에너지의정의등은 Lorentz 변환에대해불변이어야한다는원칙을만족하지못한다. -Lorentz 변환에대해불변인상대론적인운동량과에너지등이새로정의되어야한다. -상대론적인물리량의정의들은속도가빛의속도에비해아주작은경우 Newton 계에서의정의들로환원되어야한다.

43 -Newton 계의운동량정의인은 Lorentz 변환에대해불변이아니다. -Lorentz 변환에변하지않는운동량의정의는에서 dt 대신에를사용하면된다. - 는움직이는물체에고정된시계에의해측정한시간으로모든관성계에서보아도동일한시간을나타낸다. - 이므로상대론적운동량의정의는로주어진다. - 상대론적질량을와같이정의하면와같이 Newton 계의운동량형태를가진다. - 물체의속도가빛의속도가되면상대론적질량은무한대가된다. - 이를통해모든물체의속도는빛의속도보다작아야한다고해석할수있다.

44 - 물체의운동에너지는주어진일과같다는일 - 에너지정리에서 - 부분적분을이용하여위식을적분하면 - 따라서상대론적운동에너지는로표현된다.

45 - 물체의속도가빛의속도에비해아주작은경우 - 상수항인은정지질량 (rest mass) 이라고부른다. - 항은속도에관련되어있고, 운동에너지와포텐셜에너지를합친총에너지에해당한다. - 상대론적인에너지와운동량은각각, 이므로이성립된다. - 질량이없는물체 ( 광자와중성미자등 ) 는이다. - 질량이 0 이되는입자들은항상빛의속도로움직인다.

46 ( 예제 1) 속력이 0.9c 인우주선에 60kg 인사람이타고있다. 지구에서볼때이사람의질량은얼마일까? ( 답 ) ( 예제 2) 속도가 0.9c 인전자의운동에너지와총에너지를구하라. ( 답 ) 전자의정지질량은이다. 총에너지는이다. 운동에너지는이다. ( 예제 3) 양성자를 0.5c 에서 0.9c 로가속시키는데드는에너지를구하라. ( 답 ) 0.5c 와 0.9c 에대한 γ 값은각각 1.154, 이다. 따라서 0.5c 에서 0.9c 로가속시키는데 드는에너지는이다.

47 - 빛의 Doppler 효과에서는관찰자나광원의상대적인운동에도 불구하고항상빛의속도는 c 라는점이음파의경우와다르다. - 광원이관찰자에게로속도 v s 로다가오는경우 - 관찰자의위치에서는파장이짧아진다. - 관찰자의관성계에서볼때빛의파장은 -T o 는관찰자의관성계에서의시간이다. - 관찰자는광원의시간연장을관측하므로 - 관찰자가관측하는파장과광원의파장사이의관계는

48 -광원이멀어지는경우는위식에서부호를바꾸면된다. -광원과관찰자가다가가면파장이짧아지는청색편이효과가발생한다. -반대로광원과관찰자가멀어지면파장이길어지는적색편이효과가발생한다. -빛의경우광원과관찰자의운동방향을구별할필요가없다. -상대적인운동이중요하다. ( 예제 ) 우주선이노란색 (550nm) 의별을향해날아가고있다. 이별의색이푸른색 (450nm) 로 보이기위해달려야하는우주선의속도는얼마인가? ( 답 ) 에서이므로 v=0.2c 이다.

49

50

51 -특수상대성이론은일정속도로움직이는관성계사이의상대성이론 -일반상대성이론은일정하게가속되는비관성계에서의상대성이론 -등가원리에의하면일정한가속계와일정한중력은동일하다. -일반상대성이론은중력에관련된상대성이론이라할수있다.

52 -바깥을볼수없는우주선안에서시계를떨어뜨리는실험 -시계가바닥으로떨어지는것을보고어떤행성 ( 중력이있는 ) 에착륙해있는것으로판단한다. -우주선이일정하게가속할때에도시계를떨어뜨리면중력이있는경우와동일한실험결과를얻을수있다. -따라서중력과일정가속도는동일한효과를준다.

53 -시계를떨어뜨렸을때시계가떨어지지않고공중에떠있는경우 -우주선안의사람은중력이없는우주공간에있다고판단 -우주선이행성의중력에의해자유낙하하는때에도동일한결과 -따라서이경우에도중력과일정가속도는동일한효과를준다. -위실험결과들은중력계와가속계를구별할수없다는것을나타내고있다.

54 -우주선에아주작은창이있어빛이그창을통해들어오는경우 -중력이없는우주공간에있는경우창으로들어오는빛은직진한다. -등가원리에따라정지해있는경우와자유낙하를하는경우는같으므로동일하게빛의직진을관찰. -우주선이일정하게가속하는경우빛이통과하는동안우주선은움직이므로, 빛이곡선의경로를따라움직이는것을관찰된다. -등가원리를적용하면가속계와중력계는동일하므로중력이미치는공간에있는우주선에서는빛이휘는현상을관찰된다. -이는빛이중력이있는공간을지날때휘어지는현상을잘설명한다.

55 -일반상대성이론에의하면중력에의해시공간은휘어진다. -중력을만드는질량이존재하는주위의공간은휘어지게된다. -빛이휘어져전파되는것같이보이지만실제로는빛은중력에의해휘어진공간에서가장빠른길을선택한것이다.

56 -우주선의바닥에서발사한레이저빛을천정에서관찰하는경우 -우주선이위로가속되는순간에레이저에서빛이발사된다. -우주선이위로움직이므로천정에있는사람은도플러효과를관찰한다. -관찰자가빛의원천에서멀어지므로파장이길어진다 (red shifted). - 천정에서레이저빛이발사되고바닥에서그빛을관찰하는경우 - 관찰자가빛에가까워지므로파장이짧아진다 (blue shifted).

57 -등가원리를적용하면가속계에서관찰되는위의 Doppler 효과는중력이존재하는행성에멈춰있는우주선에서도동일하게만족된다. -지표에서레이저빛이발사된다고할때지상에있는관찰자는지구중력에의해파장이길어진파를관찰하게되고 (red shifted) 반대로지상에서레이저빛을쏘면지표에있는관찰자는파장이짧아진파 (blue shifted) 를관찰하게된다. -이를중력적색편이 (gravitational red-shift) 라고부른다.

58 -높은탑안의천정과바닥에동일한레이저가각각설치되어있다. -천정에있는관찰자는아주정확한진동수측정기를가지고있다. -1초동안측정기를작동하여천정에있는레이저의진동수와바닥에서올라오는레이저의진동수를측정한다. -바닥에서올라오는빛은적색편이된다. -천정에있는레이저의진동수가바닥의진동수보다크게관찰된다. -천정에있는사람은천정에있는시계가바닥에있는시계보다빠르게간다고결론을내린다. -바닥에서의시간이천정에비해천천히간다는것을의미한다. -이를중력시간지연 (gravitational time dilation) 이라부른다. -중력시간지연은바닥과천정에있는사람모두시간지연에대해의견이일치한다. -중력시간지연은중력을주는물체가까이에있는경우시간이느리게간다는것을의미한다.

59 Δt' = The change in time in the gravitationally influenced reference frame Δt = The change in time in a reference frame an infinite distance from any mass c = The speed of light G = The gravitational constant M = The mass of the object being approached r = The distance from the object being approached

60 (Ex) Let's say a spaceship is approaching the black hole in Messier 87. How close to this black hole must the spaceship get to experience time twice as slowly? This black hole weighs around 6.6 billion times as much as our sun, which weighs x kg. (Ans) The black hole weights: M = x x 6,600,000,000 = x kg. c = 3 x 10 8 m/s G = x N m 2 kg -2 Δt = 1, Δt' = 0.5 r = 2GM/[c 2 {(Δt'/Δt) 2-1}], hence we have r = 2.599x10 13 m This is roughly 6 times the distance between Earth and Neptune.

61

62

현대대학물리학 12(415~456p)

현대대학물리학 12(415~456p) 시공간과 물질, 진동과 파동 상대성 원서 35장 그림 12.1 중심에 있는 은하의 중력렌즈 작용으로 형성된 머나먼 퀘이사의 영상을 보여 주는 아인슈타인의 십자가. 무엇을 배우는가 12.1 에테르 찾기 12.2 아인슈타인의 가설과 기준틀 베타와 감마 보기문제 12.1 아폴로 우주비행선 광원뿔 시공간 간격 12.3 시간팽창과 길이수축 시간팽창 보기문제 12.2

More information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9 장상대성이론 (Relatiity) 갈릴레이의상대성원리 갈릴레이의상대성원리 : 모든관성기준계에서역학법칙은불변이다. 관측결과는상대적으로다르지만그측정들은동일한역학법칙을만족한다. F ma F ma 결과적으로, 관성기준계에있는관측자는상대기준계를통해서만이자신의운동상태를알수있다. 갈릴레이변환 (Galilean Transformation): 단일사건과상대속도 갈릴레이변환

More information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Planck : sec, : sec :, : : 1.008665u, : 1.00727u 1u=931MeV, : 개... 3. 1~13 5 (15, 75) ( 답 ) m ax 에서 이다. 에서 이다. A 문제 5. 우주선에서측정한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 반면에지구에 서볼때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면, 이우주선의지구에대한속도 는 ( )c 이다. 억년 sec sin

More information

± cosh tanh ±

± cosh tanh ± 5: m. sec m ax m in (a) (A). (normalized). 10 (b) (B). (normalized). 10 (c) (A) (B). 10 (d)?? 10 m ax m ax sec :. Ar. sin sin sin cos cos cos A ± cosh tanh ± rad 붕괴 sec 6. (spaceship) 2m. (earth) 1m. c?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의운동 ( 교사지도자료 ) ( 사이언스큐브웹사이트 : www.sciencecube.com) 실험은지도교사의지도아래실시하고실험안전주의사항을반드시숙지하고지켜주세요. www.sciencecube.com 1 1. 활동안내도움말 (Teacher Information)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는중력과공기저항에의한힘을받아서운동을하게된다. 이때물체에작용하는중력

More information

(Lecture 3) Theory of relativity

(Lecture 3)  Theory of relativity Lete 3 heo of Relatiit. Classial Relatiit 고전상대성이론 Inetial fae of efeene 관성慣性좌표계 a fae of efeene a ooinate sste in otion with a onstant eloit inling eo with eset to anothe inetial fae of efeene Gali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지나는순간이가장크므로 A 의가속도의크기는 일때가장크다. [ 오답피하기 ] ㄱ. 행성으로부터같은지점을지난후 A 는행성과멀어지는타원운동 을하고 B 는행성과가까워지는타원운동을하므로 p 를지나는순간의속력은 A 가 B 보다크다. 따라서 p 에서 B 의속력은 보다작다. ㄷ. A

지나는순간이가장크므로 A 의가속도의크기는 일때가장크다. [ 오답피하기 ] ㄱ. 행성으로부터같은지점을지난후 A 는행성과멀어지는타원운동 을하고 B 는행성과가까워지는타원운동을하므로 p 를지나는순간의속력은 A 가 B 보다크다. 따라서 p 에서 B 의속력은 보다작다. ㄷ. A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물리 Ⅰ 정답및해설 01. 3 02. 4 03. 5 04. 4 05. 2 06. 2 07. 5 08. 4 09. 1 10. 5 11. 1 12. 4 13. 3 14. 1 15. 3 16. 1 17. 2 18. 2 19. 4 20. 5 1. 전자기파의이용 [ 정답맞히기 ] 열화상카메라, TV 리모컨, 체온계등에사용되는전자기파는적외선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빛과 색조

빛과 색조 전하가진동하면전자파가나온다 http://en.wikipedia.org/wiki/file:superturnstile_tx_muehlacker.jpg http://en.wikipedia.org/wiki/file:television_antenna.jpg 전하 전하는두가지가존재한다. (+ 전하와 전하 ) -전하는전자가가진전하 + 전하는양성자가가진전하 전하의표준단위는쿨롱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응답하라, 나의꿈! 431 프로젝트 고 년 09 월물리 1 최고난도및유형 응답하라, 나의수능 나를알아주는최적의학습시스템

응답하라, 나의꿈! 431 프로젝트 고 년 09 월물리 1 최고난도및유형 응답하라, 나의수능 나를알아주는최적의학습시스템 응답하라, 나의꿈! 431 프로젝트 고 3 2018 년 09 월물리 1 최고난도및유형 www.i-ez.net 02-571-8170 응답하라, 나의수능 나를알아주는최적의학습시스템 문항별분석 번호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배점 정답률 01 정보와통신 소리와빛 빛 2 93% 02 시공간과우주 시간, 공간, 운동 운동법칙과운동량 3 74% 03 에너지 힘과에너지의이용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28B9B0B8AE32292E687770>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28B9B0B8AE32292E687770>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물리 Ⅱ 정답및해설 01. 5 02. 5 03. 1 04. 5 05. 4 06. 2 07. 1 08. 2 09. 3 10. 4 11. 1 12. 3 13. 4 14. 3 15. 3 16. 2 17. 2 18. 5 19. 3 20. 4 1. 뉴턴운동법칙 [ 정답맞히기 ] 철수 : 물체에작용하는알짜힘이 0이면물체의운동상태가변하지않으므로속도는변하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3641B9DAB5BFBFEC2DC1A4BFB5BCAE2E687770>

<3641B9DAB5BFBFEC2DC1A4BFB5BCAE2E687770> 6 강 : 상대성이론 기계공학부박동우, 정영석 1. 빛의매질 빛이라는것은전자기파의일종이라는것이막스웰에의해밝혀졌다. 사람들은 궁금해졌다. 빛이파동이라면빛의매질이무엇인가에대하여말이다. 그때까지만해도 파동은매질을통해전파된다는것을알고있었다. 예를들어목소리는공기의떨림을 매개체로사람의귀로전달되고끈의파동은끈을통해전파되는것이다. 즉임의의모든 역학적파동은매질이필요하다. 매질이없다는것은생각할수없었던사람들은의문이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The degree of Space-Time Expansion; Quantum Gravity Space Hypothesis Sanghoon Yeo Graduate School of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ollege of me

The degree of Space-Time Expansion; Quantum Gravity Space Hypothesis Sanghoon Yeo Graduate School of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ollege of me The degree of Space-Time Expansion; Quantum Gravity Space Hypothesis Sanghoon Yeo Graduate School of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CHA University yshoono@hotmail.com Abstract

More information

PACS number: p, p, q, Kd, Cc, Keywords: 특수상대성이론, 광속일정법칙, 공간계, 중력자, 중력장 *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

PACS number: p, p, q, Kd, Cc, Keywords: 특수상대성이론, 광속일정법칙, 공간계, 중력자, 중력장 *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 < 아래의문서는먼저소개한논문의 2. 중력장의공간적독립성과광속일정법칙의허구성 에대해, 일부의내용을추가적으로보완한것입니다.> ----------------------------------------------------------------------------------------------- 지구중력장의구조와광속일정법칙의오해 (27) - 특수상대성이론의광속일정법칙은폐기되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7-Work and Energy.ppt

Microsoft PowerPoint - 7-Work and Energy.ppt Chapter 7. Work and Energy 일과운동에너지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cepts in physics Alternative approach to mechanics Many applications beyond mechanics Thermodynamics (movement of heat) Quantum mechanic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2015학년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4교시 탐구 영역 (과학-물리) 성명 수험 번호 1 1 1. 다음은 과학 수업 시간에 빅뱅 우주론의 증거를 정리한 것이다. 3. 그림은 우리 은하에 있는 별과 외부 은하의 스펙트럼에 관하여 대화하는 모습을 1. 우주 배경 복사 1 빅뱅 우주론: 원자가 형성되면서 물질을 빠져나온 빛은 파장이 길어져 우주 전체에서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3상교류회로 11.1. 3 상교류의발생 평등자계중에놓인회전자철심에기계적으로 120 씩차이가나게감은코일 aa, bb,cc 를배치하고각속도의속도로회전하면각코일의양단에는다음식으로표현되는기전력이발생하게된다. 11.1. 3 상교류의발생 여기서 e a, e b, e c 는각각코일aa, bb, cc 양단에서얻어지는전압의순시치식이며, 각각을상 (phase) 이라한다. 이와같이전압의크기는같고위상이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Four-Dimensional Space and Structure of The Universe (1) Sanghoon Yeo Graduate School of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CHA

Four-Dimensional Space and Structure of The Universe (1) Sanghoon Yeo Graduate School of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CHA Four-Dimensional Space and Structure of The Universe (1) Sanghoon Yeo Graduate School of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CHA University yshoono@hotmail.com 1) 원제목 : 5 차원시공간과우주의구조

More information

< FC3B5B9AEC7D0BBE7C0FC5F D F74B0A3BCB7B0E85F50616B5F76312E687770>

< FC3B5B9AEC7D0BBE7C0FC5F D F74B0A3BCB7B0E85F50616B5F76312E687770> Fabry-Perot 간섭계 (Fabry-Perot Interferometer) 해설자 : 박수종 ( 경희대학교우주과학과, 2007.06.11) 분광학은양자화된원자또는분자의에너지차이만큼흡수되거나방출되는복사에너지를관측하여, 그런현상이나타나는이유를분석하는학문이다. 천문학에서분광관측을하여직접적으로얻으려는정보는 (1) 방출또는흡수선의총복사에너지와 (2) 선의모양에서구한운동학적성분이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5BFBFAAC7D05F35C0E54128BCD5B8EDC8AF292E707074205BC8A3C8AF20B8F0B5E55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5BFBFAAC7D05F35C0E54128BCD5B8EDC8AF292E707074205BC8A3C8AF20B8F0B5E55D> 5장 운동량 방법 (Moenu Mehod) 5. 충격량과 운동량의 원리 (Principle of Ipulse & Moenu) 5. 선형운동량의 보존 (onseraion of Linear Moenu) 5.3 충돌 (Ipacs) 5.4 각운동량 (ngular Moenu) 5.5 질량유동 (Mass Flows) /59 5. 충격량과 운동량의 원리 Newon의 제법칙을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6. 자동차의운전자가브레이크를밟는다. 그리고속도는 2 초안에정동향 20m/s 로부터정동 향 10m/s 로감소한다. 가속도는얼마인가? 5m/s 2 ( 서쪽방향으로 ) 서쪽방향으로 7. 10m/s 의처음속도를갖고정동향으로여행하고있는자동차가 6 초동안 4m/s 2 의일정한

6. 자동차의운전자가브레이크를밟는다. 그리고속도는 2 초안에정동향 20m/s 로부터정동 향 10m/s 로감소한다. 가속도는얼마인가? 5m/s 2 ( 서쪽방향으로 ) 서쪽방향으로 7. 10m/s 의처음속도를갖고정동향으로여행하고있는자동차가 6 초동안 4m/s 2 의일정한 - 뉴턴의제 2 법칙 - 1. 서울에서부산까지 80km/h 의속력으로달리고, 부산에서서울로되돌아올때는 120km/h 의속력으로달렸다. 서울에서부산까지왕복하는동안자동차의평균속력은얼마 인가? 96km/h 이동거리 걸린시간 평균속력 2. 동일한직선상에서운동하는세물체 A, B, C 가있다. 세물체에대한상대속도는다음과 같다. C 에대한 A 의상대속도는얼마인가? 5m/s

More information

ㄴ. 중성자는위(u) 쿼크 1 개와아래(d) 쿼크 2 개로구성되어있다. ㄷ. 쿼크사이의강한상호작용을매개하는입자는글루온이다. 5. 열역학법칙 [ 정답맞히기] 철수. 페트병안공기의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공기는외부에일을 한것이다. 민수. 페트병안공기의압력과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열은따

ㄴ. 중성자는위(u) 쿼크 1 개와아래(d) 쿼크 2 개로구성되어있다. ㄷ. 쿼크사이의강한상호작용을매개하는입자는글루온이다. 5. 열역학법칙 [ 정답맞히기] 철수. 페트병안공기의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공기는외부에일을 한것이다. 민수. 페트병안공기의압력과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열은따 < 정답>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 물리Ⅰ ) 정답및해설 1. 5 2. 3 3. 3 4. 5 5. 4 6. 2 7. 1 8. 4 9. 1 10. 1 11. 4 12. 5 13. 3 14. 4 15. 5 16. 2 17. 3 18. 2 19. 3 20. 5 < 해설> 1. 마이크와스피커 [ 정답맞히기] ㄱ. 마이크의진동판은소리에의한공기의진동으로진동하게된다.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관성모멘트측정장치 ( 정밀급 ) ( Experimental Apparatus for Moment of nertia ) SG-556 SEGYE 세계과학 본사 : 서울특별시송파구가락동 4 덕봉 B/D 4층 Tel: 0) 430-0050 Fax: 0) 430-0049 nternet: http://www.sgs.co.kr E-mail: segye@sgs.co.kr

More information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lctromgntics II 전자기학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http://cms.mmu.c.r/wiuniv/usr/rfsil/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Young Chul L 1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1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Electomgnetics 전자기학 제 7 장 : 정자기장 Po. Young Chul 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ced F stem ntegtion A http://cms.mmu.c.k/wiuniv/use/f/ Advnced F stem ntegtion A. Young Chul ee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ress and train I Metal Forming CAE La.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E La.,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tress Vector, tress (Tensor) tress vector:

More information

140321_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hwp

140321_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hwp 제 목 출 처 보도일자 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 동아일보 2014. 03. 21(금) 중력파 흔적 발견으로 본 우주의 비밀 17일 미국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센터는 남극에 있는 바이셉2(BiCEP2) 망원 경으로 우주배경복사를 관찰한 결과, 우주가 빅뱅 후 급격히 팽창했다는 인플레이 션 이론을 뒷받침하는 중력파 를 찾아냈다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제 장연습 / 예제문제 연습문제 - - - - - - - - -5-5 -6-7 -8-9 -0 0 홈페이지예제문제 0-0- 0-5 0-8 0-9 0- 연습 -. 질량이 0.5 인물체가가벼운용수철 ( 상수. 0 있다. 용수철을평형지점에서 8.0 c 압축하였다가놓았을때 N/ 에매달려마루위에 ( 가 운동방정식은? d F + 0 dt d dt + 0. 0 N/ 0 sec

More information

정역학및연습 : Ch. 1. Introduction 기계공학부최해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강의소개 1-2 q 담당교수 : u 최해진 봅스트홀 226 호, ,

정역학및연습 : Ch. 1. Introduction 기계공학부최해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강의소개 1-2 q 담당교수 : u 최해진 봅스트홀 226 호, , 정역학및연습 : Ch. 1. Introduction 기계공학부최해진 강의소개 1 - q 담당교수 : u 최해진 (hjchoi@cau.ac.kr), 봅스트홀 6 호, 0-80-5787, q 강의교재 : u Beer F. P., et al., Vector Mechanics for Engineers 8th Ed. McGraw Hill u 강의노트 (http://isdl.cau.ac.kr/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격량의크기와충돌시간은 가,, 가, 이므로, 평균힘의크 기는 는, 는 로 ( 나 ) 에서가 ( 가 ) 에서보다더크 11. 두수레의충돌비교하기정답 5 질량과속도가같은 A, B 가정지했으므로 A, B 의운동량변화량은같고, 에서충격량도같 많이찌그러진 B 의충돌시간이더길 므로충

격량의크기와충돌시간은 가,, 가, 이므로, 평균힘의크 기는 는, 는 로 ( 나 ) 에서가 ( 가 ) 에서보다더크 11. 두수레의충돌비교하기정답 5 질량과속도가같은 A, B 가정지했으므로 A, B 의운동량변화량은같고, 에서충격량도같 많이찌그러진 B 의충돌시간이더길 므로충 1. 정답 3 손을뒤로빼면서물풍선을받으면풍선이정지할때까지의시간이길어져충격력이작아지므로풍선이터지지않게된 운동량의변화량이같은경우시간을길게하여힘을작게하는것은ㄱ, ㄴ의경우가된 ㄷ. 물로켓의발사는작용반작용의원리를이용한것이 2. 정답 2 ㄱ. 같은크기의힘으로불고있으므로대롱의길이에관계없이충격력은같 ㄴ. 대롱의길이가길수록힘이작용하는시간이길어서충격량이더크 ㄷ. 따라서대롱이길수록운동량변화량이크므로화살의운동량이더크

More information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4 장운동의법칙 ( he Lws of Motion) 힘의개념 (he Concept of Force ) 힘 (Force): 물체의운동상태를변화시킬수있는작용 힘의벡터성질 한물체에두힘이작용할때, 각힘의방향에따라서대상물체가받는알짜힘의크기와방향이달라진다. cm cm 3cm.4cm F.4 F F F cm cm 3cm F F 3 F cm.4cm F F.4 F 3 뉴턴의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 ...... ....

.... ...... .... 17 1516 2 3 3 027 3 1516 13881443 028 1 1444 26 10 1458 4 029 15 14587 1458 030 10 1474 5 16 5 1478 9 1 1478 3 1447 031 10 10 032 1 033 12 2 5 3 7 10 5 6 034 96 5 11 5 3 9 4 12 2 2 3 6 10 2 3 1 3 2 6 10

More information

QYQABILIGOUI.hwp

QYQABILIGOUI.hwp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2012 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탐구 영역 윤리 정답 1 3 2 4 3 4 4 1 5 2 6 2 7 5 8 2 9 4 10 1 11 3 12 2 13 1 14 5 15 1 16 3 17 1 18 5 19 2 20 3 1. [ 출제의도] 인간의 존재론적 특성을 파악 신문 기사에서는 자율적 판단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학기 04주.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학기 04주.ppt [호환 모드] 4 장. 이차원에서의운동 (Moon n Two Dmenson) 4.1 위치, 속도, 가속도벡터 4. 등가속도이차원운동 4.3 포물체운동 4.4 분석모형 : 등속원운동하는입자 4.5 접선및지름가속도 4.6 상대속도와상대가속도 1 * 이 () 차원에서움직이는입자의운동학 -차원운동에대한기본을알면, 궤도상에있는인공위성의운동에서부터균일한전기장내에서전자의운동에이르기까지다양한운동을다룰수있음

More information

Open methods

Open methods Open methods 목차 6. smple ed-pont lteraton 6.2 newton- Raphson 6.3 Secant Methods 6.4 Brent s Method 6.5 MATLAB Functon: Fzero 6.6 Polynomals 학습목표 Recognzng the derence between bracketng and open methods

More information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513] 이륜자동차의제동능력기준 (6714 ㆍ 12 22 ) 1.. (): ( ) ( ) ( km /h) (m) (m/s 2 ) ( km /h) (m) (m/s 2 ) (N) ) 1. V: ( km /h) 60(40) 90 0.1V+0.0087V 2 (0.1V+0.0143V 2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특강temp.pptx

Microsoft PowerPoint 특강temp.pptx 상대론특강 자연과학부물리학과 017.01.18 김재업 1 일반물리학수업에대한기대 1. 학생들이최초로배우게되는대학레벨의수업. ( 이미배웠다고생각하는학생들, 교사들도많을것이다.). 물리학은쉽지않지만, 대단히재미가있고, 계속배워나가면학생들이상상도할수없을만큼어렵지만재미있는내용들이많다. 3. 그것을가르쳐주기위해, 또한우수한학생들의높은레벨의질문에대응하기위해, 일반물리학을가르치는사람은학생보다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역학 [차동우] 1 02 양자역학 [차동우] 23 03 전자기학 [최은하] 51 04 교류 회로 실험 [김익수] 73 05 RL회로를 이용한 유도기전력의 측정 [최우석] 81 06 물리 문항 출제 TOOL [노석호] 91 07 유체역학 [변태진] 103 08 큐리오시티 만들기 [변태진] 109 09 빛과 파동1 [남경식] 117 10 첨단기기의

More information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1/16 태양 태양계 별(항성) 은하계... 이 장에서는 별 멀리 있는 태양 2. 별의 특징과 분류 3. H-R 도표 4. 별의 일생 5. 변광성, 성단과 성운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of the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1/16 태양 태양계 별(항성) 은하계... 이 장에서는 별 멀리 있는 태양 2. 별의 특징과 분류 3. H-R 도표 4. 별의 일생 5. 변광성, 성단과 성운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of the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1/16 태양 태양계 별(항성) 은하계... 이 장에서는... 1. 별 멀리 있는 태양 2. 별의 특징과 분류 3. H-R 도표 4. 별의 일생 5. 변광성, 성단과 성운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2/16 별 멀리 있는 태양 (붙박이) 별 / (Fixed) Star / 恒星, 星 /... / Stella Stellar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6C0E520B1A4C6C4BFCD20BBF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136C0E520B1A4C6C4BFCD20BBF BC8A3C8AF20B8F0B5E55D> 16 장. 광파와색 1 16.1 전자기파 Electromagnetic wave 빛, 라디오 전파, 마이크로파, X-선 등은 전자기파의 일종 2 전자기파생성원리 도선에교류전원을연결 ( 그림 ) - 정현파발생기 (sine-wave generator) 전류에의해자기장발생 전류의변화에의해자기장변화 변화하는자기장은전기장생성 이과정의반복에의해파원에서부터멀리떨어진공간의대전된입자에영향을준다.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원자물리학 원서 38장 무엇을 배우는가 36.1 스펙트럼선 36.2 보어의 원자모형 보기문제 36.1 스펙트럼선 궤도각운동량의 양자화 36.3 보어 모형의 스펙트럼선 수소 전자의 파동함수 구형대칭 해 보기문제 36.2 수소 파동함수의 규격화 각운동량 36.4 완전해 다른 원자들 보기문제 36.3 헬륨 원자의 이온화에너지 36.5 엑스선 생성 레이저 유도방출과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장유도전동기의동특성해석법 3-1 αβ좌표계에서 IM의지배방정식 [2] abc 좌표계에서유도전동기전압방정식 1 (1) 유도전동기의전압방정식 dλas dλbs dλcs vas = Ri s as +, vbs = Ri s bs +, vcs = Ri s cs + dt dt dt dλar dλbr dλcr var = Ri r ar +, vbr = Ri r br +,

More information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u 무차별곡선이론 ( 서수적효용이론 ) è 서수적효용 (ordinal utility) 개념하에서소비자이론을 설명하는이론 è 무차별곡선이론에서는주로무차별곡선과예산제약선 (= 가격선 ) 을이용하여소비자이론을설명함. è 1900 년대이후발전 è 경제학자 : 파레토 (V. Pareto), 에지워드 (F.Y. Edgeworth), 슬루츠키 (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161009 Ch21. Numerical Differentiation 21.1 소개및배경 (1/2) 미분 도함수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y = x f ( xi + x) f ( xi ) x dy dx f ( xi + x) f ( xi ) = lim = y = f ( xi ) x 0 x 차분근사 도함수 1 차도함수 : 곡선의한점에서접선의구배 21.1

More information

에너지와 파워

에너지와 파워 에너지와파워는 어떻게다른가? 운동에너지일과에너지에너지와파워에너지의여러형태 운동에너지 운동에너지 정지한물체에힘을주어움직여보자. 속도가변한다. 움직이는물체는일을할수있는능력이있다. http://en.wikipedia.org/wiki/file:monjolo.jpg 운동에너지의크기 운동에너지 = K= ½ mv 2 에너지단위는 J ( 줄 ) 이다. 줄넘기하기위해뛰어보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빅뱅에서인간의미래까지 제 4 강세상에절대적인것은없다 이정모 penguin@anyang.ac.kr 이런게가능할까? 뚱뚱한사람이홀쭉해진다. 시간이느려진다. 길이수축 시간지연 가벼운사람이무거워진다. 질량증가 Einstein : YES! 빛이나은딜레마 빛에올라타고세상을본다면 세상이어떻게보일까? Albert Einstein 천동설 ( 지구중심설 ) 아리스토텔레스학파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 255 ) Planck : sec, : sec :, : 개, 1u=931MeV, 14 C =181 / 5. μ ln A ln ln ln ln ln m in m in

( 255 ) Planck : sec, : sec :, : 개, 1u=931MeV, 14 C =181 / 5. μ ln A ln ln ln ln ln m in m in .. 3 2.... ( 255 ) Planck : sec, : sec :, : 개, 1u=931MeV, 14 C =181/ 5. μ ln A ln ln ln ln ln m in m in ln ln ln ln 억 문제 8. 어떤온도체계인 o R에서온도에따른압력변화를측정한그래프가아래에주어져있다. 절대영도는이온도체계에서 ( ) o R이다. 섭씨 30도는이온도체계에서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BABBB9AE28BCF6C1A4292DC3D6C1BEBCF6C1A42E687770>

<BABBB9AE28BCF6C1A4292DC3D6C1BEBCF6C1A42E687770> 01 버니어캘리퍼, 마이크로미터 Report 학부 ( 과 ) : 학년 : 학번 : 성명 : Data Table 1 횟 수 버니어캘리퍼 ( 단위 : mm) 영점값측정값실제값 ( 측정값 - 영점값 ) #1 #2 #3 #4 #5 Data Table 2 횟 수 ( 단위 : mm) 마이크로미터 영점값 측정값 실제값 ( 측정값-영점값 ) #1 #2 #3 #4 #5 실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SWP_sample(KOR).docx

Microsoft Word - CSWP_sample(KOR).docx SOLIDWORKS CSWP 예제 Certified SOLIDWORKS Professional: Solid Modeling Specialist (CSWP-CORE) 공인솔리드웍스프로페셔널 : 솔리드모델링전문가 (CSWP-코어) CSWP는 SOLIDWORKS 고급기술시험을통과한프로페셔널을의미합니다. CSWP는 SOLIDWORKS의다양한복합적인피처를사용하여변수지정과파트및구동어셈블리를설계하고분석하는능력을보유하고있다는것을증명하는자격입니다.

More information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혼자서 꾸는 꿈은 꿈에 불과하지만, 여럿이 꾸는 꿈은 현실이 되게 한다. 아빠가 나를 사랑하기는 했어? 치료나 하세요. 견디는 건 내가 하면 되니까. 너희들은 엄마라도 있지만 난 남편을 잃어 날 지탱할 수 없다고! 왜 우린하고 싶은데 못하는 게 많아? 여보, 내 곁에 오래오래 머물러 줘야 해요. 사랑해요. 아빠, 아빠의 사랑하는 첫째 딸 상 받았어. 아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시간영역에서의시스템해석 5.. 개요 대상시스템의특성은일정한입력이시스템에가해질경우, 시스템이어떻게응답하는가를통해서파악할수있다. ) 시간응답 (ime repoe) 특성을살펴보기위해자주사용되는기준입력에는단위계단입력, 임펄스입력, 경사입력, 사인입력등이있는데, 대부분경우에단위계단신호를사용한다. 단위계단응답 (ui ep repoe) 을알면나머지임펄스응답과경사응답을유추할수있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2_안드로이드UI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장에너지와보존법칙 3.1 보존법칙 3.2 선운동량 3.3 일 : 에너지의원천 3.4 에너지 3.5 에너지의보존 3.6 충돌 : 에너지로설명하기 3.7 일률 3.8 회전과각운동량 ( 내용추가 ) 3.1 보존법칙 - 보존법칙 (conservation laws) : 어떤계에서의 이전과이후 를관찰하는방법 ( 뉴턴의운동법칙 ) 의미 : 계에존재하는어떤물리량의총량이일정하게유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장. 운동의법칙 4.1 힘의개념 4. 뉴턴의제1법칙 4.3 질량 4.4 뉴턴의제 법칙 4.5 중력과무게 4.6 뉴턴의제3 법칙 4.7 뉴턴의제법칙을이용한분석모형 4.1 힘의개념 The Concept of orce 힘 (orce): 물체의운동상태를변화시킬수있는작용 접촉력 장힘 ( 마당힘 : field force) 힘의벡터성질 한물체에두힘이작용할때, 각힘의방향에따라서대상물체가받는알짜힘의크기와방향이달라진다.

More information

c λ c -.5 0 7 /c 550 0-9 +.5 0 7 /c λ λ 578 nm ν 5 0 9 +4.67/c -4.67/c ν 500000470 Hz 5 GHz θ θ L 6-0.9 2 2.6 ft

c λ c -.5 0 7 /c 550 0-9 +.5 0 7 /c λ λ 578 nm ν 5 0 9 +4.67/c -4.67/c ν 500000470 Hz 5 GHz θ θ L 6-0.9 2 2.6 ft μ t-t o t(- -(v/c) 2 ) sec -(v/c) 2 2 c λ c -.5 0 7 /c 550 0-9 +.5 0 7 /c λ λ 578 nm ν 5 0 9 +4.67/c -4.67/c ν 500000470 Hz 5 GHz θ θ L 6-0.9 2 2.6 ft .3 L o -0.6 2 L o 0.8 -( v/c) 2 0.995 m L x - 0.7

More information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7 장에너지의보존 ( Energy Conservation) 고립계 (isolated system) 와비고립계 (nonisolated system) 계에저장될수있는에너지형태는 a. 구성요소들의운동과관련된운동에너지, b. 배열과관련된위치에너지, c. 온도와관련된내부에너지이다. 우주 U 에너지 환경 E 계 S 고립계 : 계와환경이상호작용하지않는다. a. 계의전체에너지는일정하게보존된다.

More information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물리 1 - 전류의자기작용 2006 학년도전국연합, 모의수능, 수능기출문제김태호선생님 2006 학년도 전류의자기작용 010-2017-2200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7 번 1) 그림은무한히긴두직선도선 A, B 가 x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7 번 축에수직으로 xy 평면에서로평행하게놓여있는것을나타낸것이다. A, B에는각각, 의전류가흐르며 x 축위의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