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고영진의연구에적용한것은이연숙 [ イ ヨンスク ](1987) 이아닌가한다. 그리고 Ferguson(1959/1964) 에의하여제안된다이글로시아개념을이용하여한국의언어적근대를설명하려는시도또한이연숙 [ イ ヨンスク ](1987, 2001) 이처음이라고봐도좋을것이다. 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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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1 - 언문 에서 국문 으로 - 고영진 1. 들어가는말 1.1 이글은, 갑오개혁을전후하여 언문 이 국문 의지위를차지함으로써, 한국의언어생활에서근대적인계기를마련해나가는과정을추적해보고자하는의도에서씌어졌다. 이연숙 [ イ ヨンスク ](1987:81~82) 이적절히지적하고있듯이, 언어사에있어서의근대란, 종래의이른바 내적 언어학, 혹은 진공속에서의 (in a vacuum - J. Vachek을참조 ) 언어학을극복하는과정에서탄생한, 1960년대이후의사회언어학의중요한테마의하나 이다. 그러므로우리는도대체언어에서의근대화란무엇인가를먼저알아볼필요가있는데, 그것은보통 입말에기초한글말의창출 (= 규범화 ) 과그도달점으로서의민족어 ( 국민어 ) 의형성과정 ( 三ツ井 2002:9) 으로정의된다. 부연하자면, 근대이전의언어상황인입말과글말의분리상황, 가정에서의일상생활의언어와공적언어 ( 사법, 교육, 행정 ) 의분리상황 (diglossia) 을해소하고, 근대를지향하는국가의언어를 국어 로하여다양한영역에서근대화의매개로서의기능을담당하는언어의탄생을의미 ( 邢鎭義 2006:89~90) 한다고정리할수있다. 1.2 한국어의근대화문제는그동안소위순수언어학분야에서는거의주 목을받지못한테마이다. 이른바 개화기 의언어와문자를다룬글들은적 지않게있으나, 그대부분은당시의언어상황을 기술 하는데에만머무 르고있고, 언어적근대혹은한국어의근대화라는측면에서접근한업적 은극소수이다. 필자가알기로는, 언어적근대라는개념을최초로 言語文化 11-1:27-53 ページ 同志社大学言語文化学会 고영진 국어

2 28 고영진의연구에적용한것은이연숙 [ イ ヨンスク ](1987) 이아닌가한다. 그리고 Ferguson(1959/1964) 에의하여제안된다이글로시아개념을이용하여한국의언어적근대를설명하려는시도또한이연숙 [ イ ヨンスク ](1987, 2001) 이처음이라고봐도좋을것이다. 퍼거슨은정칙아라비아어와구어아라비아어, 고전그리스어와민중그리스어등이언어의하이어라키를만들고있는상태를 다이글로시아 라고명명 했는데, 고위의언어변종은성스러운텍스트의전통에의하여뒷받침되어글말에서는고도로지적인대상을논의할때에만사용되는데에비해, 하위변종은일상적인입말로서밖에사용되지않 으며, 이두변종사이에는엄밀한역할분담이이루어진다 ( イ ヨンスク 2001:180). 그런데한문과조선어의관계가바로여기에해당한다는것이이연숙 [ イ ヨンスク ](2001:180) 의견해이다. 우리는이러한견지에서한국어의근대화를논의하고자한다. 2. 갑오개혁전후의 국문 사용의확대 2.1 봉건적조선정부에서처음으로막연하게나마 국문 에대하여눈을뜨기시작한것은, 아마도외국과의근대적인최초의조약이라할 1876년의병자수호조규때부터로판단된다. 이때의조약과관련한다음의대목을우선보기로한다. (1) 가. 제 3 관일본은그국문을쓰고조선은진문 ( 眞文 ) 을쓴다. 2 나. 제 3 관이후양국간에오가는공문은, 일본은그국문을쓰되지금부터 10 년 동안은한문으로번역한것 1 본 ( 本 ) 을별도로구비한다. 조선은진문을쓴다. 3 (1) 에보이는한일양국의왕복공문을무엇으로쓸것인가는그무렵의조선정부에있어서초미의관심사였을것이다. 공문서라면 진문 으로쓰는것을너무나당연시해왔던당시로서는상상도할수없는문제였을것이기때문이다. 일본측이제시한 일본은그국문을쓰고조선은진문을쓴다 는조항도조선정부로서는당혹스러웠을것이다. 이는 (1가) 와같은일본측의제안에대하여, 그때협상대표로나섰던신헌의 조선사람은일본문을읽

3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29 을수있는사람이없다. 만일일본문을단송 ( 單送 ) 한다면, 곧사무의지장이생길것이다. 한문을첨부해주기바란다 4 는언급에서확인된다. 이문제의당부를이자리에서논할생각은없다. 다만, 이러한조약의체결로인하여, 진서 혹은 진문 이라는인식에흔들림이있었으리라는점과함께, 일본측의것이긴하나드디어 국문 에대한생각이희미하게나마싹이텄으리라는데에만주목하기로한다. 5 그러나 국문 에대한본격적인인식은역시갑오개혁무렵부터라고보는편이옳을것이다. 비록외세에의한것이라는평가는있을망정, 갑오개혁의일환으로여러가지정책이시행됨으로써, 한글은비로소 언문 에서 국문 으로수직상승을하였기때문이다. 이것은제도적인것에불과하다고할지모르나, 어떠한현상이든그것이제도화된다는것은그자체가이미물줄기의큰흐름이바뀌었음을의미한다는점에서, 점검해볼여지는충분하다. 따라서이글에서필자는갑오개혁을시발로하여정신없이전개되었던언어정책과관련한제반문제들을검토해보려고한다. 2.2 그가운데, 1894년 6월 28일의관제개혁을우리논의의출발점으로삼아도좋을것이다. 이관제개혁으로 학무아문 이신설되는데, 學務衙門管理國內敎育學務等政 6 에서보는것처럼, 이기관의일은국내교육과학무전반이었다. 학무아문의산하에는 전문학무국, 보통학무국, 편집국 등을두었는데, 그중편집국에관해서는 編輯局掌國文綴字各國文繙繹及敎課書編輯等事 ( 관보 1894년 6월 28일 ) 이라고규정하고있다. 즉, 편집국의임무는 국문철자법과국문으로의번역및교과서편집 을관장하는것이었다. 이로써언문은비로소 국문 으로불리기시작한다 ( 이응호 1975:104). 학무아문은 1895년 3월 25일에반포된 칙령제46호 에따라 학부 로개편이되는데, 이칙령의제7조에서 編輯局에서敎科圖書의編輯繙譯及檢定에關事項 7 을맡는것으로다시확인되었다. 이와함께비슷한무렵에공포된 (2) 의 외부분과규정( 外部分課規程 ) ( 관보 15호, 1895년 4 월 16일 ) 제4조도주목할가치가있다. (2) 繙譯課에셔左開事務掌홈

4 30 고영진 一諸外國文書의國語飜譯에關事項 二國語文書의外國語飜譯에關事項 (2) 에서우리의관심을끄는것은 국어 라는말의등장인데, 이단어는보기에따라서는 national language로해석될가능성도없지않다. 이것은, 좀더검토가필요한문제이긴하나, 이시기에 국문 과함께 국어 라는말이쓰이기시작했음을보여주는예의하나로간주할수있지않을까한다 년 6월의관제개혁에이어서발표된언어정책과관련한항목들은크게, 공문서의작성에관한것, 각종채용시험에관한것, 그리고교육에관한것으로나누어볼수있다. 그가운데우선공문서의작성에관한것을보기로한다. (3) 凡國內外公私文字遇有外國國名地名人名之當用歐文者俱以國文繙繹施行事 ( 고종실록 32 권, 1894 년 7 월 8 일 ) (3) 은 일체국내외공적인문서와사적인문서에외국의국명, 지명, 인명이구라파글로쓰여있으면모두국문으로번역해서시행한다 ( 고종실록 32권, 1894년 7월 8일 ) 는것이다. 그러나이규정은사실상유명무실했던것으로보인다. 왜냐하면, (3) 이공포된지약 1년뒤인 1895년 6월에학부편집국에서간행한 소학만국지지( 小學萬國地誌 ) 9 에는, 셰녜갈, 간비야, 보수포라수 등 국문 으로적은예들도적지않게있으나, 高加索, 聖彼得堡府, 墺地利, 那以亞加拉大瀑布 등 국문 으로써도큰문제가없었을터인외국의국명과지명을대부분한자로표기하고있기때문이다. (4) 法律勅令總以國文爲本漢文附譯或混用國漢文 ( 관보 1894 년 11 월 22 일 ) 저유명한 칙령제 1 호공문식 ( 公文式 ) 제 14 조의 법률과칙령은국문으 로써본을삼고, 한문역을첨부하며혹은국한문을혼용한다 라는부분이다. 그러나이규정, 특히 국문으로써본을삼는다 는것은, 선언적인것에불과

5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31 했을뿐, 실제로는거의지켜지지않았다. 우선정부에서부터이칙령을지키지않았던것이다. 국문 을공문서에사용하기위한제반조건이전혀갖추어지지않은상황에서는처음부터지켜질수가없는것이었기때문이다. 그리하여 칙령제86호공문식 제 9조의 法律命令은다國文으로本을삼고漢譯을附며或國漢文을混用홈 ( 관보 35호, 1895년 5월 11일 ) 과같은, 국한문을혼용한것이사용되게되는데, 실제로공식문서에 국문 이사용된최초의예는, 이보다조금앞선, 1894년 12월 11일에칙령으로공포된 巡檢의懲罰例 이다. 10 그러나이것은, 제1조의 巡檢職務上의遇失은警務使가懲罰法을行미라 ( 관보 1894년 12월 11일 ) 에서보는바와같이, 순 국문 이아닌국한문이었다. 그런데이칙령이반포된바로다음날인 1894년 12월 12일의 大君主展謁宗廟誓告文 ( 국문 으로는 대군쥬게셔죵묘에젼알시고셔야고신글월, 국한문으로는 大君主게셔宗廟에展謁시고誓告신文 이라고되어있다 ) 은, 각각한문체, 순국문체, 국한문혼용체의세종류가있는바, 그순서도이와같다 11 는점에서주목된다. 게다가이것은, 정식으로왕이종묘에고하는문서임에도불구하고, 순국문체가한문체에이어서당당히그한자리를차지하고있다는점에서, 대단히중요하고도상징적인의미가있었다. 그리고그이튿날인 12월 13일에칙령으로반포된윤음도한문체, 국한문혼용체, 순국문체의세가지로발표되었다 다음으로각종채용시험에관한것을보기로하는데, 그에앞서우선살펴보아야하는것은 1894년 7월 12일에제정된 선거조례( 選擧條例 ) 이다. 이것이중요한이유는이조례가제정됨으로써과거제가폐지되었기때문이다. 이선거조례는 군국기무처 가설치되어관제개혁이이루어진직후에나오게되는데, 군국기무처에서는먼저다음과같은의안 ( 議案 ) 을고종에게 1894년 7월 3일에올린다 ( 정구선 1993:66). (5) 과문 ( 科文 ) 으로선비를뽑는것은조정에서정해진제도이지만형식적인글로 실물에밝은인재를등용하기는어려우므로과거제도를변통하도록품주하여 재가를받은후에별도로선거조례를정한다.( 고종실록 32 권, 1894 년 7 월 3

6 32 고영진 일 ) 이의안은제출되고나서며칠후인 7월 12일에고종의재가를받음으로써과거제도는정식으로폐지가되었고, 그에따라새로이제정된것이선거조례이다 ( 정구선 1993:66~67). 선거조례에는 예비선발된사람의추천서에는그의재능이어느국 ( 局 ), 어느과 ( 課 ) 에알맞은가를밝히고전고국 ( 銓考局 ) 을거쳐보통시험에합격하기를기다려다시특별시험을본다음국 ( 局 ) 을나누고각부 ( 府 ), 아문 ( 衙門 ) 을불러임용한다 ( 고종실록 32권, 1894년 7월 12일 ) 고규정되었다. 이와같이하여시행되기에이른보통시험의과목은, 1894년 7월 12일에제정된 전고국조례 에서 국문, 한문, 글자쓰기 ( 寫字 ), 산술, 국내정사, 외국사정, 국내사정, 외무관계 ( 고종실록 32 권, 1894년 7월 12일 ) 등으로구체화되었다. 여기서우리는, 국문 이맨앞자리를차지하고있다는사실과더불어, 전통적으로과거시험의대상이었던유학이시험과목에들어있지않다는점을주목해야한다. 주지하는바이지만과거시험 ( 특히문과 ) 에는 중국의경서 ( 사서오경 ) 과사서 ( 史書 ), 그리고사장 ( 詞章 ) 이부과되었 으므로, 유학에대한수업이없이는관리로서출세할수없었던것은당연한추세 ( 한우근 1970:254) 였다. 그런데이제전통적인유교사상에자신의삶의가치를두고있던유생들이관리의길로진출하는통로였던과거시험이폐지됨으로써, 새로운제도에적응하지않는한, 그들은갈곳이없어졌다. 더구나과거제는 봉건적토지소유와함께봉건체제의 2대지주였다 ( 박종근 1985:262) 는점을감안할때에, 새로운관리등용제도가정착이된다면, 그것은지배권력의교체로이어질수있는것이기도했다. 여기에그치지않고, 국문 은다시법관양성을위한제도에서도한자리를차지하게되는데, 다음은 법관양성소규정 중이와관련이있는부분만따온것이다. (6) 칙령제 49 호법관양성소규정제 4 조 13 入學試驗科目이左와如홈 一漢文作文

7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 언문 에서 국문 으로 - 33 一國文作文 一朝鮮歷史及地誌大要 이내용은 1895년 4월 10일에발행된 관보 제9호의 광고 란에 法部養成所의應募生徒試取本月十二日로至十五日이온試取기國文과漢文과歷史와作文과地誌五條로試驗홈 이실려있는데에서다시한번확인할수있다 앞에서본과거제의폐지는, 단순히관리등용제도의변혁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유교를 교학 의지위에서끌어내리게되었고또필연적으로학교교육의중심으로부터제외되게만들었 ( 박종근 1985:262) 기때문이다. 여기에서새롭게등장하는것이근대교육인데, 그시작은 1895년 2월에내려진고종의 교육조칙 이었다. 교육조칙 이나오고나서, 새로운교육제도가하나씩만들어지게되는데, 먼저 1895년 3월에 칙령제46호 에의해 학부관제 가재가 반포됨 ( 고종실록 33권, 1985년 3월 25일 ) 으로써그것은본격화한다. 이학부관제에는, 학부의조직전반에관한것과더불어, 공립학교직원의진퇴신분에관한사항, 교원의검정에관한사항, 소학교및학령아동의취학에관한사항, 사범학교에관한사항, 중학교에관한사항, 외국어학교전문학교및기예학교에관한사항 등을학부의어느부서에서담당할것인지가규정되어있었다. 또한, 앞에서도보았듯이, 교과서의편집과번역및검정 ( 제7조 ) 에관한것도이칙령의주요내용가운데하나였다. 그리고학부관제의규정을구체화할필요성에서제정된것이 칙령제79 호한성사범학교관제 (1895년 4월 16일 )( 관보 제17호, 1895년 4월 19 일 ) 와 칙령제145호소학교령 (1895년 7월 19일 )( 관보 119호, 1895년 7월 22일 ) 등이었다. 또한이들칙령에대한각론도당연히필요하게되는데, 그한예로 한성사범학교규칙병부속소학교규칙 ( 漢城師範學校規則並附屬小學校規則 ) (1895년 7월 23일의 학부령제1호 )( 관보 제 121호, 1895년 7월 24일 ) 을들수있다. 다음에보이는것은, 한성사범학교규칙병부속소학교규칙 가운데에 국문 과관련된부분만을뽑은것이다.

8 34 고영진 (7) 학부령제1호한성사범학교규칙병부속소학교규칙 第 11 條漢城師範學校의本科에課 學科目의程度 左갓치定홈 國文講讀 漢文 第 12 條漢城師範學校速成科學員의課 學科目의程度 左갓치定홈 國文講讀 漢文 第 14 條入學을願 者 左의資格이具 者로入學試驗에及第 믈要홈 入學試驗은國文漢文과本國歷史地誌에通 者 檢定홈 위에서보는것처럼, 사범학교의경우, 본과나속성과를막론하고, 국문 이학과목의하나로들어가있으며, 입학시험의과목으로도지정돼있었다. 뿐만아니라, 1895년 8월 9일에공포된 학부령제2호성균관경학과규칙 ( 成均館經學科規則 ) 의제2조에는 成均館經學科學生의課學科目은三經四書及其諺解綱目宋元明史幷本國史作文으로홈 ( 관보 제135호, 1895년 8월 12일 ) 이라고명시함으로써, 드디어 국문 은, 비록 언해 라는용어가여전히사용되고는있으나, 유학의본산이라할성균관의정식과목으로까지진출한다. 이어서 1895년 8월 12일에는 학부령제3호 로 소학교교칙대강( 小學校敎則大綱 ) ( 관보 138호, 1895년 8월 15일 ) 이제정되었는데, 그가운데에서 국문 의교육과관련이있는것을, 좀길기는하지만, 아래에인용한다. (8) 학부령제 3 호소학교교칙대강제 3 조 讀書와作文은近으로由야遠에及며簡으로由야繁에就方法에 依 고몬져普通의言語와日常須知의文字文句文法의讀方과意義를知케 고適當言語와字句用야正確히思想을表彰能을養고兼야 智德을啓發 을要旨로홈

9 한국어의 근대화 연구 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尋常科에 近易適切 事物에 就 國文의 讀法 書法 綴法을 知케 文을 授 고 漸進 文과 近易 기 漢文 交 과 日用書類等을 授 高等科에 讀書 從 며 平易 게 談話 고 其 言語 고 次第로 國文의 短文과 近易 고 作文은 國文과 近易 練習 야 漢文 交 야 讀書 作文의 敎授時間을 分別 文으로 授 35 니 讀書 國 漢文 交 文 이 可홈 漢字 交文을 授 고 作文은 漢字 交文과 日用書類 授 이 可홈 讀書와 作文을 授 時에 單語 短句 短文 等을 書取케 文使用法과 語句의 用法에 熟 讀本의 文法은 平易케 易 게 理科 其他 日用生活에 必要 을採 이可 고 고 敎授에 趣味를 添 作文 讀書와 其他 敎科目에 授 야國 이 可홈 야 普通國文의 模範됨을 要 야 其 心情을 快活 純正케 고 或 改作 故로 兒童이 理會 그 事項은 修身 地理 歷史 이 可홈 事項과 兒童의 日常 見聞 必要 事項을 記述호 行文이 平易 言語 他敎科目의 敎授에도 항샹 注意 기 고 旨趣가 明瞭케 야 練習케 事項과 及 處世에 을 要홈 을 要홈 위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소학교교칙대강 에서는 당시의 국문 교 육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상당히 자세하게 규정하고 있다. 국문 교육은 쉬 운 데에서 어려운 데로 나아가야 하고, 한자와 섞어서 하며, 그 내용은 독법, 서법, 철법(綴法), 서취(書取) 등은 물론,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용 서류 와 같은 실용적인 데에까지 미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간행된 당시의 교과서는 반드시 위의 취지에 부합한다 고 보기는 어려운 것이었다. 예를 들어, 신교육 제도가 구체화되는 소학 교령 시대에 때를 맞추어 간행된 최초의 신교육용 국어 교과서 (전용호 2005:244)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국민소학독본(國民小學讀本) 15의 제1과 대조선국(大朝鮮國) 의 전문을 보이면 다음과 같다. (9) 우리 大朝鮮은 亞細亞洲 中의 一王國이라 其形은 西北으로셔 東南에 出 國이니 氣候가 西北은 寒氣 甚 足 니라 나 東南은 溫和 며 土地 肥沃 半島 고 物産이 饒

10 고영진 36 世界 萬國中에 獨立國이 許多 三韓과 羅麗濟와 高麗 王統이 連續 과 修好通商 務 니 우리 大朝鮮國도 其中의 一國이라 檀箕衛와 지난 古國이오 太祖大王이 開國 나라이라 吾等은 如此 야 富强을 닷토 에當 다만 學業을 힘쓰기에 잇 學業에 關係 니 汝等 學徒 數 等 課業을 修 르게 미 最要 나라에 生 신 後 五百有餘年에 야 今日에 와셔 世界 萬國 얏시니 우리 王國에 사 니라 臣民의 最急 나라의 富强이며 貧弱은 一國 臣民의 泛然이 알지 말며 學業은 다만 讀書와 習字와 算 아니오 平常 父母와 敎師와 長上의 敎訓을 조차 言行을 바 니라 위에서 보는 것처럼, 국민소학독본 은, 그 이름과는 달리, 소학교용이라 고 하기에는 부적절한 것이었다. 무척 어려운 한자어들은 차치하더라도, 역 사 및 지리에 관한 사전 지식이 없이는 도저히 읽어 낼 수가 없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게다가 당시에 새로이 등장했을 것임에 틀림이 없는 아세아주, 세계 만국, 독립국, 수호통상 과 같은 어휘의 사용도 주저하지 않 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의 쉽고 어려움을 떠나서, 국민소학독본 을 통하여 국민 교육을 본격화하려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는 적지 않은 것 으로 판단된다. 이것은 예컨대 다음과 같은 구절들을 보면 더욱 명확해진다. (10) 우리나라 世宗大王게셔 萬古의 大聖人이시라 人民의 農事 이라 冊을 지어 頒布 시고 倫紀의 綱領을 定 撰 사 三綱行實이라 사 祖宗의 德을 贊揚 宗大王이 아 시고 刑罰의 慘酷 시고 外國에 다 其 國文字ㅣ 有 正音을 지으시고 冊板 삭이 聖人의 開物成務 시 文明 我 世宗大王의 聖神 多 다 法이 不便 萬世에 欽仰 되 我國에 사 活字 鑄 無 다 시니 此 者 世 샤 訓民 다 大 리오 支那 古昔帝王에 비록 聖賢이 신 여러 가지 文明 라 是故로 我 世宗大王게셔 堯舜禹湯 에 이러 시며 시고 龍飛御天歌 德이라 支那의 堯舜禹湯이 아모리 聖人이라 신 德을 엇지 當 야도 世宗大王게셔 行 다 샤 農事集說 믈 惻怛히 녀기사 笞背法을 除 冊을 頒行 雅樂을 定 爲 신 德을 合 者ㅣ 無 니 上에 大聖人이시니 汝等 學徒들은 我國 선 大聖人이 계오신 쥴 알지어다 我 大君主 陛下계셔 大聖人의 道德으 로 大聖人의 王統을 繼承 시니 吾等은 大聖人의 人民이라 아모조록 愛國心으

11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 언문 에서 국문 으로 - 37 로工夫잘야富强文明化恊贊야大聖人自主獨立國의活潑勤勉 自由良民이되미可니라 ( 國民小學讀本 제 5 과世宗大王紀事전문 ) 세종대왕이아국에는국문자가없음을안타까이여겨훈민정음을지었다는내용은말할것도없거니와, 과거같았으면상상도하지못했을터인요순우탕보다세종대왕이더대성인이라는등의발언이거침없이나오고있는것이다. 이밖에제3과의 한양 이라든가, 수양제의대군을격파한내용을담고있는제22과의 을지문덕 과관련한부분도같은차원에서이해할수있다. 이와같은기사들은 소학교령 제1조의 小學校兒童身體의發達홈에鑒야國民敎育의基礎와其生活上必要普通知識과技能을授므로本旨로홈 및제15조의 小學校의敎科用書學部의編輯外에도或學部大臣의檢定을經者用홈 ( 관보 119호, 1895년 7월 22일 ) 이라는규정에따라, 학부의편집국이직접교과서의편찬에관여함으로써, 본격적인 국민 교육에나섰음을알려준다는점에서그의의는무척크다. 이와함께, 교육조칙 이후학부에서최초로편찬한교과서들이 소학만국지지 (1895년 6월 ) 와 국민소학독본 (1895년梧秋 ) 및 조선지지 (1895 년菊秋 ) 16 등지리와 국어 교과서였다는것은많은점을시사한다. 앞의 (9) 에서본것처럼, 국민소학독본 은 대조선국 으로부터시작하고있으며, 조선지지 는 朝鮮이亞細亞洲東端에在니東南은日本海面고西는黃海를臨고北은鴨綠豆滿二江이遼東과滿洲로더부러接壤야露淸二國에隣이되니 라하여일단조선의 국경 에대한해설부터시작하고있는것이다. 17 이것은, 국경 이나 국어 라는개념이근대이후에등장한것이라는점과관련지어생각할때에만이해할수있는것으로서, 국민국가형성을위한노력과직결되는부분이다 위에서살폈던세가지, 즉언문이국가의공문서에서 국문 의지위를차지했다는사실, 과거제의폐지와더불어국가가시행하는시험의한과목으로 국문 이포함되었다는사실, 그리고학교에서 국문 을가르침은물론그와관련한세부항목과더불어 국문 으로교과서까지도편찬되었다는사실은, 한국의언어사상대단히중요한의미를갖는다. 물론이러한것들은

12 38 고영진갑오개혁때에갑자기등장했다기보다는오랜기간누적된것들이이시기에이르러제도속으로편입되었다고보는편이더타당할것이다. 그럼에도그것이명문화되어제도화되었다는점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는다. 기존의논의에서는이때과거제가폐지된데에대해서는보통한두줄언급하고마는경우가많은데, 필자가보기에이것은대단히중요하다. 과거제가폐지됨으로써, 그동안과거를통하여권력을독점해왔던양반계급이설자리를잃게되었고, 그결과이제더이상한문을알고있는것자체가권력이될수없게되었기때문이다. 이로써그동안다이글로시아의상층부분을담당해오던 진문 의세계가끝나고, 하층부분을담당해오던언문이당당히 국문 으로서게될가능성이생긴것이다. 마치유럽에서라틴어가무너지고속어가민족어의지위를차지해나가는과정과대단히흡사하다. 게다가보통권력의교체는언어의교체도동반한다는점을감안한다면, 과거제의폐지가가져오는효과는상상하기어려운것이었다. 그러므로과거제의폐지는, 신분제를실질적으로타파할수있는계기를마련한것임과동시에, 중세적글말의질서가완전히종언을고했음을의미하는것으로해석하여무리가없다. 양반들이 진문 의폐지에그렇게도강경하게반대했던이유도여기에서찾을수있다 그러나, 이와관련하여 국문 을사용하기위한정부차원에서의사전준비는아무것도없는것이나마찬가지였다. 그렇기때문에위의정책들은지키고싶어도정부에서먼저어길수밖에없는경우가비일비재했다. 가령, 앞에서보았던 칙령제1호공문식 이나왔음에도불구하고, 여전히 관보에는순한문국한문섞어쓰기, 그리고, 맨끝에다가순한글로된것이실려있 ( 이응호 1975:118) 는형편이었던것이다. 뿐만아니라, 1908년 2월 6 일에간행된 관보 3990호에는 從來公文書類에使用文字國漢文을交用치아니고或純漢文으로調製며吏讀混用이己違規例이고且外國人으로本國官吏된者가或其國文을專用며一般解釋上에疑誤慮가有더러規式에違反되겟기左開條件을另定施行事로閣議에決定야內閣總理大臣이各部에照會를發홈 이라고한뒤에, 그각론으로는 一各官廳의公文書類一切히國漢文을交用고純漢文이나吏

13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39 讀나外國文字의混用을不得홈一外國官廳으로接受公文에關야만原本으로正式處辨을經되譯本을添付야存檔케홈 이라하여, 정부스스로가제정한규정을깨뜨리고있는것이현실이었다. 18 이러한상황에서 언문 이 국문 이되기위해서무엇보다도먼저해결하지않으면안되는것이글말의규범화였다. 우선각단어들의철자를어떻게할것인가가확정되어야하며, 문장의작성은어떻게해야하는지와더불어그전범이될만한것들도갖추어져있어야한다. 또한어휘적측면에서는개인혹은특정지역에서만쓰이는것들이아니라전국적인차원에서공통성을보장할수있는것으로서규범화된어휘집이반드시필요하다. 이들세차원을우리는 철자법, 문법, 사전 이라고부른다. 19 문법은그것이없이는합리적인철자법을만들어낼수없다는데에서도그중요성이인정된다. 그리고사전은, 지방에따른방언의차이를어휘의차원에서극복하고, 통일적인어휘규범을확립하기위하여없어서는안될존재이다. 또한이들규범을제정했다고하더라도, 그것을체계적으로모든사람들에게가르치지않으면안되기때문에보통교육이반드시필요해진다. 게다가당시에는문맹혹은반문맹인사람들도적지않았을것이므로, 문맹을퇴치하는일또한시급히해결해야할과제의하나였다. 이와함께입말의차원에서는표준어를확립하는것도빠뜨릴수없다. 그러나이들가운데에어느하나도준비된것이없었던데다가, 정부차원에서는이문제를해결할능력도없었다. 그렇기때문에이러한언어의규범화와관련된제문제는민간차원으로넘어가지않을수없었고, 20 이것은또한새로운논쟁의씨앗이된것으로판단된다. 3. 국문 전용론과한문폐지불가론 3.1 앞에서본바와같이, 갑오개혁의과정에서언문은일약 국문 으로발돋움을했고, 진문 은과거제가폐지되면서여태까지누려오던권위를한꺼번에잃게될위기에처했다. 그런데 국문 이 국문으로서의 역할을수행하기위한사전준비가전혀없었음은이미지적한대로이다. 바로이지점이, 국문 의불완전함을지적하면서, 진문 을폐지할수없다는주장이

14 고영진 40 설 수 있는 곳이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그 결 론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진문 곧 한문을 폐지할 수 없다는 주장의 완패로 끝났는데, 그것은 예정되어 있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진문 이야말 로 중세적 언어(글말) 질서 그 자체였고, 이 시기에 중세는 이미 종말을 고하 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한국어의 근대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 기도 했다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이 무렵의 국문전용 은 독립신문 에서 시 작되었고, 또 그에 대한 인식이 가장 명확하게 제시된 것도, 아래에 보이는 독립신문 창간호의 논설이다. (11) 각국에셔 국 글을 사 오 들이 남녀 무론 법인 죠션셔 에 국문을 잘 아 사 고 본국 국문을 몬저 죠션 국문은 아니 오드 이 드물미라 죠선 국문 보면 죠션국문이 한문 보다 얼마가 나흔거시 무어신고 흔이 됴흔 글이요 둘 문 화 능통 후에야 외 도 한문만 공부 고 한문 고 비교 니첫 여 호기가 쉬 이글이 죠션글이니 죠션 인민 들이 알어셔 을 한 신 국문으로 써야 샹하 귀쳔이 모도보고 알어보기가 쉬흘터이라 한문만 늘 써 버릇 보지못 고 국문은 폐 에 국문만쓴 글 을 조선 인민이 도로혀 잘 아러보 고 한문을 잘알아보니 그게 엇지 한심치 아니 리요 독립신문 제1권 제1호, 1896년 4월 7일)22 위 논설에 따르면, (과거의)언문은 한문보다 배우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조선 사람들이 알아서 백사를 한문 대신 써야 하는 죠션국문 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에 비하여, 진서 였던 한문은 외국의 글 로 전락 (강명관 1985:202)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한문만 늘 써 버릇하고 국문은 폐한 까 닭에 국문만을 쓴 글은 조선 인민이 도리어 알아 보지 못하고, 한문을 잘 알 아 보니 그것은 참으로 한심한 일 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된 이유는 쳣 말마 을 이지 아니 고 그져 줄줄 려쓰 이고, 그나마 국 문을 자조 아니 쓴 고로 셔툴어셔 잘못봄 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문 못 다고 그사 이 무식 사 이 아니라 국문만 잘 고 다른 물졍과 학문

15 한국어의 근대화 연구 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이잇스면 그사 놉흔 사 은 한문만 고 다른 물졍과 학문이 업 사 이 되 어야 마땅한 법이라고 윗글은 주장한다. 41 보다 유식 고 23 결국 위의 논설은 국문이 배우기 쉽다 (그러기 위해서는 띄어써야 하 고, 자주 써야 한다)는 것 및 국문만으로 물정과 학문을 할 수 있다 (강명관 1985:202)는 것, 다시 말해 한문없이 국문 만으로 언어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주장은 독립신문 의 제2권 47호 및 48호에 연재 된 쥬샹호(주시경)의 국문론 에서 더욱 상세히 펼쳐진다. (12) 글 라 거슨 단지 말과 일을 표 하 긔록 여 놋 거시나 표로 모하 긔록 에마듸와 토가 분명 표라고 그려 놋 토들이 없고 야 올코 글 고 서로음이 음이 말 라 것과 음이 도라 가 로 것 지못 야말 각각 표 야 들을 가 몃시 못 되 드러 쓰 요 무 토나 니 이거슨 라 모하 쓰나니 이러 호기가 쉬으며 글 쉬으니 이러케 글 토나 형용 거슨 아죠 아니 될 말이라 모(중략)음에 분간 되 거슬 표로 모 여 노흔것슬 입으로 닑 야 이거시 참 글 거슨 그 표에 움작이 기와 쓰기에 어렵고 쉬은거슬 비교 가 잇어 거시라 (중략) 말 말은 무 다른 여러 가지 그림이라고 일홈 이두 지글 들 즁에 면 음을 죠차 쓰게 드 드러 노흐면 그 후에 으로 연히 글 여 호 글 말을 슈가 젹고 문리 고로 획수를 젹게 거슨 참 의 거시나 말 드러 쓰기도 와 규모와 학문이 잇 일이요 독립신문 제2권 47호, 1897년 4월 22일)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시경에 의하면, 한자는 무 거 로 그림이라고 일홈 여야 올코 글 이다. 또 한자는 물건들의 일홈과 말 연히 표들이 몃 만 가 되고 몃만 라 거슨 아죠 아니 될 말 것 마다 각각 표를 지만, 참 글 드쟈 표의 모양을 다 다르게 그리쟈 연히 획수가 만아져셔 이 몃 만 지 그림들을 다 를 써야 표라고 그려 놋 호쟈 즉 즉 면 몃 해 동안 는 글자 수가 적고 문리가 있어서 배우기가 쉽 다. 예컨대 녯젹 유롭 쇽에 잇든 혜늬쉬아 글 는 자모음을 합하여 26 자에 지나지 않지만 어떤 나라 말이든지 기록하지 못할 것이 없고 또 쓰기가 쉽기 때문에 지금 문명한 유럽의 여러 나라들과 아메리카의 여러 나라들이

16 고영진 42 이 글자로 저의 나라 말의 음을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조선의 글자는 혜늬 쉬아에셔 든글 보다 더 유쇼 고 규모가 잇 고 격식과 문리가 더 잇서 호기가 더욱 쉬으니 죠션 글 가 셰계에 뎨일 조코 학문이 잇 글 라 는 논리가 성립한다. 그러므로 주시경에게는 국문 이야말로 참 글 중의 24 참 글 인 셈이다. 이에 따라 어렵고 어려운 그 몹실 그림 을 가지고 다른 일은 아무것도 못 하고 다른 재주는 하나도 못 배우고 십여년을 허비하여 공부하고서도 성취 못 하는 사람이 반이 넘으며, 또 십여년을 허비하여 잘 공부하고 난 뒤에도 그 선비가 아는 것이 무엇이냐 독립신문 제2권 48호, 1897년 4월 24일) 면서, 주시경은 혹독하게 한자와 한문을 비판한다. 다음은 그에 이어지는 발 언이다. (13) 이러 야지 으로 셩이 무식 고 간난 지라 엇지 이것보다 더 큰 이 죵시 이것(한문-인용자) 우리 나라이 어둡고 약 야 밧아 나려 오 을인 공부 고 다른 새 을 벗지 못 젼디와 가쟝과 곳이로다 엇지 죠심치 아니 부 긔의 신골과 기외의 각 에 이 여러 가지 공부 속에셔 아모 사 터이니 그후에 각기 호지 아니 야 들 거드면 긔 죠샹들의게 젼 손들이 다 어느 나라 사 증거가 목하에 뵈이니 참 놀납고 리오 만일 우리로 법률 공부나 수륙군 공부나 항해 공부나 위 공부나 업을 고 머지 아니 대신의 졍치 쇽에 의회원 공부나 공부나 농 연히 나라가 어둡고 약 와 폐가 잇시리요 (중략) 우리 나라 사 의 손에 드러가 밥이 될지 아지 아지 못 탄 야 여금 그림 글 를공 무 공부나 외무 공부나 뎡 공부나 상경졔학 공부나 쟝 공부나 장 업상공부들을 이라도 쓸 즉업의 긔의 즉분을 착실히 직혀 사 널너지면 그졔야 바야흐로 우리 나라가 문명 부강 면 엇지 십여년 동안 마다 부 지 잘 졸업 가 되고 학문이 야 질터이라 독립신문 제 2권 48호, 1897년 4월 24일) 그렇기 때문에 배우기도 쉽고 쓰기도 쉬운 큰 셩인 가지고 사 혀 각기 마다 졀머슬 에 여가를 엇어 실샹 셔 드신 글 업에 유릭 를 학문을 익 즉업을 적혀셔 우리 나라 독립에 기동과 주초가 되 며, 우

17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43 리나라의부강위엄과문명명예가셰계에빗나게거시당 게되는것이다 ( 독립신문 제2권 48호, 1897년 4월 24일 ). 그리하여지금까지처럼한문만배우고앉았다가는나라가망하는데에까지이를수있다는경고를주시경은던졌고, 이를피하고부강한나라를만들기위해서라도배우기쉽고쓰기쉬운 국문 으로나아가야한다는것이그의결론이다. 그러나 국문 을 국문으로 쓰기위해서는해야할일들이너무나많았다. 앞에서도말했듯이, 규범문법과철자법, 그리고사전편찬등이그것인데, 주시경은이모든일에관여를했다. 후학들에게큰영향을끼친문법서의저술은물론이거니와, 독립신문사안에국문동식회를조직하여철자법의확립에힘을썼으며 ( 김민수 1986:250), 그것이나중에는그의제자들이중심이되어결성한조선어학회의 한글마춤법통일안 (1933) 으로이어졌음은우리가잘아는사실이다. 그리고사전편찬에대해서도, 그것의필요성을여러번강조하는데 25 에그치지않고, 최초의 국어 사전이라할수있는 말모이 의편찬에도김두봉과함께주도적으로참여했지만 ( 이병근 2000:85), 애석하게도그것의완성은보지못하고말았다. 3.3 다음으로우리가검토할것은 한문폐지불가론 이다. 26 갑오개혁이후 언문 이 국문 이되었다는것은, 달리말하면, 한문이 진문 의자리를내놓고외국어의하나에불과한 한문 으로전락했음을의미한다는것은이미말했다. 그러므로이에대한기득권세력의반발이적지않았을것임은쉬이추정할수있다. 현재우리가알고있는자료로서, 이에대한최초의문제제기는아마도신기선에의한것이었던듯하다. 이것은 독립신문 제1권 26 호 (1896년 6월 4일 ) 의 잡보 에보이는다음의기사를보면알수있다. (14) 새로학부대신신긔션씨가샹쇼엿머리고양복닙거슨야만이되시초요국문을쓰고쳥국글을폐거슨올치안코외국태양역을쓰고쳥국황뎨가주신졍샥을폐거슨도리가아니요졍부에규칙이잇서각대신이국의론여일을쟉졍거슨님군의권리를앗거시요셩을권리를주거시니이거슨모도이왕졍부에잇던역적들이일이라학부대신을엿스되공기가어려온거시졍부학교학도들이머리를고양복

18 44 고영진을닙은이요국문을쓰일은사을변여즘승을드거시요죵를망고쳥국글을폐일이니이런에벼기가어려오니가라주시기를란다고말엿더라 위기사의배경에대해서는강명관 (1985:212) 이자세히설명하고있다. 그에따르면, 동도서기론적사고를고수하고있던그 ( 신기선-인용자 ) 는학부대신에임명되자사양하는소를올려정부의문체개혁에불만을표시하였고이소의내용이 독립신문 에포착 된것이위기사가나오게된배경이라고한다. 신기선이이와관련하여올렸다는상소의내용은다음과같다. (15) 배운다는이한글자는신이평생저으기사모하였으나아직성취하지못한것입니다. 진실로유교를나라에흥하게하고문예를팔성 ( 八城 ) 에장려시키고자하는것이어찌진실로평소부터원하던것이아니겠읍니까? 그러나생각하건대오늘날의학문은예전의학문과다르며의리쌍행지교 ( 義理雙行之敎 ) 와국한병용지문 ( 國漢並用之文 ) 은신이배운바가아닙니다. 27 그런데그는이소 ( 疎 ) 가각하되자, 4월에다시 국한문을같이쓰는것은문자를파괴하고경전 ( 經傳 ) 은폐하려는것이며, 태양력을새로시행하려는것은외국의습속을따라서정삭 ( 正朔 ) 을혁파하려는것 28 이라는소를올렸다. 강명관 (1985:213) 에따르면, 신기선의반발논리의골자는한문이폐지되면따라서유가적윤리가붕괴된다는것 이므로, 신기선의논리는 선비를국문반절 ( 國文半切 ) 로가르치는것은사람을짐승으로만드는것 이라는데로귀착될수밖에없 다. 즉, 신기선은 진문 의폐지가중세적글말질서의붕괴로이어진다는것을알고있었던것이다. 여기에서우리는왜 독립신문 에위와같은기사를싣지않을수없었는가를이해할수있다. 곧, 독립신문 측에서도신기선의주장이봉건체제를유지하기위한기득권세력의저항이라는것을간파했고, 또그럼으로써그것을논파하지않고서는 국문전용 은커녕, 한문의폐지도불가능하리라는것을눈치채고있었다는것이다. 그리하여 독립신문 에서는이신기선의상소내용을 학부대신신긔션씨의샹쇼를들으니머리고양복닙거시

19 한국어의 근대화 연구 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화 사 이 야만이 되 사 을 변 밧들자고 라고 여 즘승을 시초요 죠션 셰죠 대왕이 든거시라 엿고 이런 일을 모도 45 드신 죠선글 쓰 거슨 엿고 태양역을 쓰지 말고 쳥국 졍샥을 기를 이왕 졍부에 잇던 역적들이 일이 엿 다고 일단 정리한다. 이어서 우리가 다른 말은 다 샹관 아니 이 몃가지 일에 말 거슨 불가불 말을 왕의 신 일이 여야 나라히 독립국이 될터이요 션 29 아 질 것이라면서, 되 다음과 같이 신기선의 상소를 격렬하 게 비판한다. (16) 국문이란 거슨 죠션 글이요 셰죠 대왕 고 편리 셔 즉 내 나라에 죠흔게 잇스면 그 거슬 쓰 을 즘승 드 것과 다고 엿스니 션왕의 것도 아니라 쳥국 졍샥을 도로 밧들자 스푼 드신거시라 한문 보다 슬 군권을 앗 업슬듯 다 셔 칙영에 사 힘쓰 위 긔 일홈을 쓴줄노 거시 맛당 각 긴 사 거시 맛당 고 죠션 대군쥬 폐 셩을 록 발으고 졍다온 말을 거 이런 무리 노릇만 엿다고 유케 다 거 엿스니 우리가 잘 못 에 이 샹쇼 노라 이 를당 야 죠션이 이도 군부대신으로 잇 야 국 의 나라와 고 압 뒤가 닷지 못 것도 아니요 다만 인심만 쇼동케 다만 못 을 위 엿스니 그거슨 츙심이 아니라 죠션 젼국 인민을 쳔 엿스면 쟉년에 새 규칙들을 낼 들은 아모 일은 사 졉도 아니요 죠션 사 더라 졍부에 규칙이 잇서 거시요 이런 일을 모도 이왕 졍부 역적들이 알지 안 거시 올치 이 쓰 엿스니 쳥국 황뎨를 그러케 셤기고 시 잇스면 쳥국으로 가셔 쳥국 신하 되 하의 신하 될묘리 가낫 거시니 삼가 이 아니라 국가에 큰 죄를 짓 민 죠션 치 되기를 말을 거슨 나라 지아니 면 셰샹에 걸노 우리 각 노라 독립신문 제1권 26호 잡보 란, 1896년 6월 4일) 국문 은, 조선글이고, 선왕이 만든 것으로, 한문보다 백 배 나으며, 게다 가 그것이 내 나라에 있으니 그것을 쓰는 것이 마땅하다 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청국을 섬기고 싶으면 청국에 가서 그 곳의 신하가 되라 고 비아냥거 리기까지 하고 있다. 이것을 강명관(1985:214)은 중세적 가치체계와 사회 체계를 고수하려던 보수적 세력과 이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근대 를 추구 하는 세력간의 충돌 이라고 해석하고 있는데, 무척 예리한 관찰이다.

20 46 고영진 3.4 그후의신기선과 독립신문 간의논쟁이어떻게전개되었는지에대해서는우리가알지못하나, 결과는알고있다. 신기선은이후 보수세력을규합하여대동학회를조직하여한문폐지에극력반발하고나섰 ( 강명관 1985:215) 지만, 진문 은커녕 한문 도결코부활시키지못했다. 30 역사의흐름을되돌리기에는역부족이었던것이다. 그리하여이후에는사실상조선에서의글말은 진문 의세계에서벗어나, 국문전용 이냐 국한혼용 이냐하는문제만남게되는것이다. 그러나이문제는, 한문폐지여부에비하면, 훨씬작은문제이다. 왜냐하면, 이둘가운데어느입장에서더라도그것은, 이미중세적글말의질서인 진문 의세계에서빠져나와, 단지사용문자를 국문만 으로할것인지, 아니면한 문 이아닌한 자 를섞어쓸것인지하는것에불과하기때문이다. 그러므로, 갑오개혁이후조선어는중세적질서에서벗어나근대적인면모를갖추기위한노력을하게되는데, 그작업이바로 국어만들기 라고할수있다. 이러한 국어만들기 는, 앞에서보았던 독립신문 의논설을비롯하여이봉운의 국문정리 (1897) 등에서시작되어, 주시경을거치면서본격화하는듯했으나, 식민지화로일단좌절이되었다. 그러나식민지화이후에는주시경의제자들을중심으로결성된조선어학회가그역할을이어받았다. 31 조선어학회와그회원들의활동으로 국어만들기 의기초를이루는, 규범문법 ( 예컨대최현배의 우리말본, 1937) 및철자법 ( 한글마춤법통일안, 1933), 그리고표준어 ( 사정한조선어표준말모음, 1936) 등은불완전하나마어느정도틀이갖추어졌다. 그러나이러한작업들은, 모두개인혹은민간단체에의한것이었으므로, 실질적인언어규범이라고보기는어려웠다. 게다가본격적인사전은만들어지지도않은상태였다. 이러한문제들이있었기때문에, 해방전에는박승빈을중심으로한조선어학연구회의끊임없는도발이있었고, 해방후에는이승만당시대통령이직접나서서이미이루어진규범화조차무력화하려는 한글파동 과같은시도도있었다. 여전히 국어만들기 는불안정한상태였던것이다. 이러한여러가지점들을고려하여, 본격적인 국어만들기 의 1차적완성은 큰사전 이완간된 1957년으로잡을수도있을것이다. 큰사전 의간행

21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47 은, 이미틀이갖추어져있던 철자법 문법 과더불어, 채규범화되지못한상태에있던어휘면에서의규범화를공식화한것이자, 동시에이제규범화는어떠한시도로도 돌이킬수없는현실 ( 김하수 1993:144) 이되었음을내외에천명한것이었기때문이다. 4. 맺는말 4.1 지금까지우리는, 갑오개혁을전후하여, 언문 이 국문 으로승격되어가는과정에대하여검토해왔다. 갑오개혁기에들어서, 우선공문에서 진문 대신에 국문 이쓰이게되었고, 그리고그성공여부는차치하더라도근대적인교육제도가확립됨으로써 국문 의사용이일반화하기시작했다. 이와함께과거제가폐지됨으로써중세적언어 ( 글말 ) 질서를유지하는기둥이었던 진문, 곧한문도설곳이없어졌다. 이에대하여당시의기득권세력들은 진문 을폐지할수없다고맞서보았지만, 결국은역부족이었음도확인하였다. 원칙적으로근대어란, 그언어로, 글말의차원에서는물론이고입말의차원에서도전국적으로의사소통이가능해야하며, 특히글말의차원에서는그언어로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모든면을공적, 사적영역을막론하고포괄할수있어야한다. 그언어로법률이적혀있어야함은물론이고재판및판결문도그언어로이루어져야하며, 또그언어로계약서를작성할수있으며그것이법률적효력을가질수있어야한다. 32 그리고학교교육에서도교재는말할것도없거니와교육도그언어로이루어져야하는것이다. 이와같은제측면을고려할때에, 역시한국어의근대화는갑오개혁을그출발점으로삼을수밖에없다고생각한다. 4.2 그러나이러한입장에서게되면, 앞으로새로이밝혀내지않으면안되는과제들이한둘이아닌데, 이들은한마디로정리하자면, 국어만들기 의과정, 곧 한국어의근대화각론 이될것이다. 우선왜하필이면갑오개혁을전후로 국문 이란말이등장했는지, 나아가 국어 라는말은언제부터오늘날과같은 national language라는뜻으로쓰이기시작했는지, 또그것이가

22 48 고영진지는의미는무엇인지등은, 아직까지전혀규명된바없다. 이것은또한어휘의근대화와도직결되는바, 근대적어휘의탄생자체가중세적고전한문세계와의완전결별 ( 이연숙 2001) 을의미한다는점에서, 이것도깊이파고들어야할문제의하나이다. 이와더불어한국어의표준어화에대해서도아직까지본격적인연구는나오지않고있다. 문체의근대화는, 여타의분야에비해서비교적많은각광을받은분야이긴하지만, 이역시좀더깊이있는연구를기다리고있다. 주 1 이글은 2008 년 2 월 28 일에연세대학교근대한국학연구소주최의국제심포지 2 JACAR( アジア歷史資料センター )Ref.B ( 第 397 像 ), 日鮮修好條約ノ締結第二 ( 外務省史料館 ). 3 고종실록 13권, 1876년 2월 3일. 조선왕조실록의홈페이지 ( history.go.kr/) 에는실록의한국어역과원문, 그리고원본의이미지가모두실려있는데, 이글에서의인용도거기의것이다 ( 이하에서는편의상실록의권수와날짜만을밝히기로하겠다.). 단, (1나) 의원문 嗣後兩國往來公文日本用其國文自今十年間別具譯漢文一本朝鮮用眞文 가운데에, 밑줄친부분의번역만은필자가임의로수정을하였다. 뒤에서다시언급하겠지만, 필자는이른바한자권의보편어로서의 진문 과외국글의하나인 한문 을구분하여사용하겠다. 4 JACAR( アジア歷史資料センター )Ref.B ( 第 397 画像 ), 日鮮修好條約ノ締結第二 ( 外務省史料館 ). 5 황호덕 (2003:136~137) 은, (1) 과같은내용을인용하면서, 조선은 ( 중략 ) 비로소네이션체제와국가표상으로서의자국어를접했던것이고, 외국어대자국어 의도식과대면했던것이다 라고하고있다. 6 관보 1894년 6월 28일. 본고에서인용한 관보 는모두국립중앙도서관의홈페이지 ( 에올라있는것들이다. 이하에서는번거로움을피하기위하여, 관보의발행일 ( 및호수가기재되어있는경우에는호수도포함 ) 만을밝히도록하겠다. 7 고종실록 33권, 1895년 3월 25일. 주지하는바이지만, 당시의문서들은 독립신문 이외에는대부분띄어쓰기를하지않고있는데, 본고에서는띄어쓰기를하였다. 이하에서는하나하나명시하지는않았으나, 독립신문 을제외한당시문헌들의띄어쓰기는모두필자의것임을밝혀둔다.

23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그런데 법률제1호 로 1895년 3월 25일에공포된 재판소구성법 의제51조 ( 裁判所에朝鮮語用홈但訴訟關係人中朝鮮語에通치못者가有時通辯을用을得홈 ) 와제52조 ( 外國人이訴訟關係人이되時에當야判事가其國語에通거든其外國語로口述審訊을得홈但訴訟記錄은朝鮮語로作이可홈 )( 이상 고종실록 33권, 1895년 3월 25일 ) 에는 국어 가아닌 조선어 가쓰이고있다. 그리고이보다 2년뒤인 1897년에간행된 Gale의 韓英字典 ( 초판 ) 에는 국어 라는말이표제어로등록되어있지않다 (1911년에간행된제2판에는 국어 가 The national tongue, the language of a country 라는주석과함께실려있다 ). 이로미루어당시의 국어 라는말은오늘날과같은 national language라는뜻보다는글자그대로 나라의말 정도의의미로쓰였을가능성이더커보인다. 9 이글에서는 에올라있는것을이용하였다. 이하같음. 10 송철의 (2005:61) 에도이사실이지적되어있는데, 그에따르면, 이것은칙령제 13호로 1894년 12월 10일에반포되었다고한다. 그럼에도왜 관보 에는날짜가하루늦은 12월 11일로되어있는지는알수없다. 송철의 (2005:61, 각주 22) 도자세한내막은알수없다고말하고있다. 11 관보 1894년 12월 12일. 그리고최초의헌법이라고말해지고있는 홍범14 조 가이 서고문 의후반부를차지하고있는데, 당연히 홍범14조 도순한문체, 순국문체, 국한혼용체의셋으로되어있다. 12 관보 1894년 12월 13일. 그런데이것은 한문체, 국한문혼용체, 순국문체 의순으로되어있다. 13 고종실록 33권, 1895년 3월 25일. 다만, 1894년 7월 14일에제정된 행정경찰장정 ( 行政警察章程 ) 의제5절 순검선용장정( 巡檢選用章程 ) 의 3항에는 순검을시험치는방법은반드시형법, 소송법, 경무법개요와국한문문서를주고받는규정을통달 ( 고종실록 32권, 1894년 7월 12일 ) 해야한다고규정되어있는데에서보는바와같이, 국문 이아닌국한문이들어가있는점이이채롭다. 그리고이내용은다시 내부령제7호 로공포된 순검채용규칙 의제4조 巡檢技藝의試驗은左開와如홈 및그각론 本國地理의大畧을通者, 國漢文으로論文을作기得者 ( 관보 132호, 1895년 8월 8일 ) 로이어진다. 아마도이것은대민업무 ( 그직무로는 1백성들에게방해되는일을방지하고보호하는일, 2건강을보호하는일, 3방탕하고음란한짓을금지하는일, 4국법을위반하려는사람을은밀히수색체포하는일 의네가지가규정되어있었다 [ 이상 고종실록 32권, 1894년 7월 14일 ]) 가주였던순검의경우, 한문보다는 국문 이나국한문에대한지식이더요구되었기때문이아니었나추정된다. 14 이밖에 칙령 180호 로 1895년 11월 7일에공포된 종두의양성소규정 ( 관보 208호, 1895년 11월 9일 ) 에도그입학시험과목의하나로 한문작문, 사자

24 50 고영진 ( 寫字 ) 와함께 국문작문 이들어있었다. 15 이하에서인용하는 국민소학독본 은모두 에올라있는것이다 에서그원문을볼수있는데, 이글에서의인용도거기의것이다. 17 소학만국지지 는앞에서 총론 을서술한다음에 아세아주 의 16국에대한기술로어어지고있는데, 그처음은물론 조선 이다. 그러나, 구체적인설명은하지않고 本國은別노地誌가有此에揭錄을省니라 라고되어있다. 18 다만, 이내용은칙령이나학부령등으로공포된것이아니라, 관보 의 휘보 란에 관청사항 으로올라있다. 이기문 (1970:19~20) 도, 이부분을인용하면서, 1908년까지도관용문에상당한혼란이있었음을엿볼수있다 고말하고있다. 19 철자법 ( 綴字法 ), 문법 ( 文法 ), 사전 ( 辭典 ) 의세단어모두 ( 초창기의文典이라는말도포함하여 ) 에규범적의미를가지고있는 法, 典 이라는글자가쓰이고있음을우리는주목할필요가있다. 20 국문연구소 가설치되어 문자체계와정서법의확립 ( 이기문 1970:116) 에힘을쏟게된것은 1907년에이르러서였다. 그러나 국문연구소 의보고서는공포가되지못한채조선은식민지로전락하고만다. 21 이러한우리의논의가문학사연구의결과와일치하는것은우연이아닐것이다. 예컨대김영민 (2001:51) 에의하면, 한국근대소설사의출발점은 1890년대로볼수있는바, 그이유는 이시기에단형서사문학작품들이적지않게출현했 는데, 이 작품들은앞시기에비해현실성을띠고있으며, 근대적문체로쓰여졌고, 신문이나잡지등근대적매체를활용 하고있다는것을들수있다고한다. 22 독립신문 의글들에는 님군, 군쥬 등의표현이나오면대부분줄이바뀌는것으로보이는데, 이러한줄바꿈은인용에반영하지않았다. 그리고고유명사에옆줄을치고있는것도인용에서는무시하였다. 이하같음. 23 이상은 독립신문 제 1권제1호 (1896년 4월 7일 ) 에서의인용이다. 24 이상의주시경의발언은모두 독립신문 제2권 47호 (1897년 4월 22일 ) 에서의인용이다. 25 예컨대 독립신문 제2권 114호 (1897년 9월 25일 ) 에실린 국문론 의 불가불국문으로옥편을드러랴지라옥편을드쟈면각말의글들을다모으고글들마다들도다셰히낼연니와불가불글들의음을분명게표여야터인 와같은부분을들수있다. 26 이하의이절에서의논의는강명관 (1985) 를주로참조한것이다. 27 강명관 (1985:212) 에서재인용. 28 강명관 (1985:213) 에서재인용. 29 이상은 독립신문 제 1권 26호 (1896년 6월 4일 ) 의 잡보 란의것이다. 30 이이후의국한문논쟁전반에대해서는강명관 (1985:215~247) 에서상세하게

25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51 다루고있으므로, 자세한것은그글을참조하기바란다. 31 그이전의총독부에의한조선어규범화정책에대해서는미쓰이 [ 三ツ井 ](2002) 를비롯한일련의그의작업을참조할수있다. 32 안병희 (1985:806~807) 에의하면, 17~18세기전반까지만하더라도언문으로적혀진문서는, 정당한문서로인정되지않을뿐만아니라, 채권도인정되지않았다고한다. 즉, 한글로적힌문서의경우법률적효력이없었다는것이다. < 참고문헌 > Gale, J.C.(1897), 韓英字典, Yokohama: Kelly&Walsh. Gale, J.C.(1911), 韓英字典, Yokohama: The Fukuin Printing Co., L t. 강명관 (1985), 한자폐지론과애국계몽기의국한문논쟁, 한국한문학연구 8, 한국한문학회, 195~252. 고종실록 ( 관보 ( 국민소학독본 ( 김민수 (1986), 주시경연구, 탑출판사 ( 증보판 ). 김영민 (2001), 1920년대소설의근대적특성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15, 현대문학이론학회, 51~78. 김영민 (2005), 한국근대소설의형성과정, 소명. 김하수 (1993), 언어정책론, 외솔최현배선생의학문과인간, 국립국어연구원, 133~146. 독립신문제1권 (1896), 독립신문영인간행위원회. 독립신문제2권 (1897), 독립신문영인간행위원회. 박종근 (1985), 갑오개혁과김홍집정권, 양상현편 (1985:249~306). 소학만국지지 ( 송철의 (2005), 한국근대초기의어문운동과어문정책, 이병근외 (2005:35~75). 안병희 (1985), 훈민정음사용에관한역사적연구, 동방학지 46-48, 연세대학교국학연구원, 793~821. 양상현편 (1985), 한국근대정치사연구, 사계절. 이기문 (1970), 개화기의국문연구, 일조각. 이병근 (2000), 한국어사전의역사와방향, 태학사. 이병근외 (2005), 한국근대초기의언어와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이연숙 (2001), 번역과근대국어의탄생, 교수신문 2001년 4월 2일. 이연숙지음 / 고영진 임경화옮김 (2006), 국어라는사상, 소명. 이응호 (1975), 개화기의한글운동사, 성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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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한국어의근대화연구서설- 언문 에서 국문 으로- 53 うとするものである このためには そもそも言語の近代化とは何かをまず定義する必要があるが それは 話しことばに基づいた書きことばの創出 (= 規範化 ) およびその到達点としての民族語 ( 国民語 ) の形成過程 ( 三ツ井崇 ) と言える 原則的に近代語とは その言語で 書き言葉はもちろん 話し言葉においても全国的にコミュニケーションが可能であり とくに書き言葉の次元ではその言語で政治 経済 社会 文化のすべての側面を 公的 私的次元を問わず 包括できなければならない その言語で法律が書かれており 裁判および判決文もその言語で行われなければならない それにとどまらず その言語で契約書の作成ができ かつそれが法律的に効力を持っていなければならない 学校教育においても 教材はもちろん 教育もその言語で行われなければならないのである このような観点から筆者は 甲午改革期に入り 公文書で 真文 の代わりに 国文 が使われるようになった点 そして その成功の度合いは別としても 近代的な教育制度の確立により 国文 の使用が一般化され始めた点に注目すべきだと考える それは科挙制の廃止によって中世的言語 ( 書き言葉 ) の秩序を維持する要であった 真文 すなわち漢文もその居場所を失ってしまったことと表裏一体であり 当時の既得権層は 真文 の廃止に抵抗したが 結局は及ばなかった このような諸側面を考慮する時 やはり朝鮮語の近代化は甲午改革をその出発点にするしかないと筆者は考えるのである For the Study of the Modernization of the Korean Language KO, Young-jin Keywords: Modernization of Korean Language, Diglossia, National Character, Abolition of Classical Chinese 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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