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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9)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 례프톨스토이에대한영화화를중심으로 - * 이희원한국외국어대학교 HK 교수 목차 1. 서론 2. 전기영화의지표적도상성 3. 톨스토이전기영화의도상과재현 4. 결론 1. 서론 러시아에서영화제작이이루어진초기시기, 1908년부터위대한작가례프톨스토이의삶은그의작품들이무성영화속에서탁월한영상으로재탄생 1) 했던만큼중요한영화적대상이었다. 문학비평과같 * 이논문은 2010 년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이다 (NRF A00013). 1) 러시아에서무성영화제작이시작되던초기시기부터톨스토이의작품은영화화되었다. 러시아영화초기의가장중요한제작자인알렉산드르한존코프 (Александр Ханжонко в) 는톨스토이의희곡을바탕으로표트르차르드이닌 (Петр Чардынин) 의감독데뷔작 < 어둠의권력 Власть тьмы>(1909) 을제작하고, 계속하여톨스토이작품을영화화하여 < 크로이체르소나타 Крейцерова соната>(1911), < 위조지폐 Фальшивый купон>(1913) 등을발표했다. 러시아에서 1910 년대중후반은특히톨스토이작품에대한탁월한영상

2 6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은언어-기호적체계에서톨스토이의삶은재구성되고회고되었을뿐만아니라, 새로운매체인영화가톨스토이의살아있는모습을필름에담으려는시도는러시아영화역사의시작과동시에이루어져왔으며, 톨스토이사후에도그의삶과전기적사건들은러시아영화에서기록영화를비롯한다큐멘터리뿐만아니라극영화같은장르에서도재현되어꾸준히영화화되어왔다. 초기부터영화가톨스토이를재현한방식은 논란의여지가없는천재이면서도천재성을부정했던 (A man of uncontested genius who denied genius) 신비주의자이면서도이성주의자 (a mystic and a rationalist) 로서톨스토이의모순적인자의식 2) 만큼이나이질적이고다양한요소로이루어졌다. 특히수백, 수천개의초상화, 흉상, 스케치, 영화그리고사진등과같은시각이미지 -기호체계에서 재현의무궁무진한원천 (an inexhaustible source for representation) 3) 으로톨스토이삶과전기는재현되었다. 본연구에서는영화초기기록영화부터현재까지실존인물로서톨스토이를다루는전기영화들에서나타나는재현의문제를영화기호의도상성을중심으로분석해보고자한다. 여기서우리의관심은다큐멘터리나극영화의장르적구분이아니라, 그속에서재현되는이미지의기호적성격이다. 4) 본연구에서특히전기영화에주목하는이유는허 화의시기로기록된다. 그대표적인작품은블라디미르가르딘 (Владимир Гардин) 감독의 < 사람에게땅이얼마나필요한가? Много ли человеку земли нужно?>(1915), 이반모주힌 (Иван Мозжухин) 의연기로유명한야코프프로타자노프 (Яков Протазанов) 감독의 < 신부세르기 Отец Сергий>(1918) 와배우이반모스크빈 (Иван Москвин) 과바르바라마살리티노바 (Варвара Массалитинова) 의영화데뷔작으로알려진알렉산드르사닌 (Александр Санин) 감독의 < 폴리쿠슈카 Поликушка>(1919) 등이다. 또한프랑스의유명한영화인파테 (Pathé) 형제들은톨스토이의 < 부활 Воскресение> 을 1909 년영화화한 < 부활 Résurrection> 을발표했으며, 미국의유명한감독데이비드그리피스 (David Wark Griffith, ) 역시바이오그래프로 < 부활 >(1908) 을영화화했다. 2) Michael Denner, Be not afraid of greatness... : Leo Tolstoy and Celebrit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 42, No.4 (2009), p ) Е. О. Ершова и Т. К. Поповкина, ред. Лев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 в изобразительно м искусстве. Москва: Изобразительное искусство, 1979, с. 9. 4) 사실, 있는그대로를촬영하던원시적형태의초기영화는엄밀한의미에서다큐멘터리에가깝다. 하지만현재초기영화에대한연구에서는일반적으로극영화와다큐멘터리

3 61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구적극영화와는달리, 전기영화에서는실존인물이라는원형적이미지가영화이미지의재현에있어이미유사성의모델로제시되고있는특성에기인한다. 따라서실존의인물을영화화하는전기영화의경우, 실제인물과재현대상과의유사성문제는영화자체의도상적특성과는또다른층위에서이루어지는구문론을갖게된다. 특히실존인물에대한전기영화의경우이관계는보다복잡해지는데, 실존인물이생전에직접영화적대상으로재현된영화의경우, 또는실존인물의사진이나그가촬영된기록영상이영화에삽입되면서재현된인물과동일성의관계를유추하도록하는영화의경우, 그리고실존인물과시각적으로유사한인물이그의배역으로재현된극영화의경우로분리되기때문이다. 이경우실존인물이영화에서직접재현된이미지의성격, 영화에서실존인물에대한유사성의근거로도입되는사진 -이미지의성격, 마찬가지로유사성의근거로도입되지만동일인이아닌인물-이미지의성격은각각다르며구별되는이미지들이다. 특히실존인물에대한지표적성격의사진영상은분명영화적재현에있어도상성을동시적으로갖게되는이중적기호로서특별한대상이된다. 본연구에서는전기영화에서재현대상의사진과이미지의도상적성격이어떻게규정될수있는지규명하기위해먼저영화기호학에서사진과영상의기호적관계에대해살펴보도록하겠다. 그리고그다음으로전기영화의이미지-기호들의지표적도상성에대한분석을현재까지러시아에서톨스토이에대한전기영화들을사례로논하고자한다. 의이분법의출발하던연구패러다임에대한비판적성찰이이루어지면서, 초기영화 ( 다큐멘터리 ) 에서도극영화와마찬가지로드러나는연출성과이벤트성을강조한다. Tom Gunning, The Cinema of Attractions. Early Film, Its Spectator and the Avant-Garde, in Thomas Elsaesser and Adam Barker ed., Early Cinema : space, frame, narrative, London: BFI Pub., pp

4 6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전기영화의지표적도상성 전기영화의도상적성격을논하는데있어, 무엇보다먼저고려해야할것은실존인물인지시대상을대신하는시각기호로서영화에서유사성의근거로도입되는사진과사진적영상의성격에대한규정이다. 사진과영화는 프레임 (frame) 이라는기본단위를공유하면서도, 그의미작용에있어서는존재론적차이를갖게된다. 이미지를재현하는매개로카메라가개입되고재현된이미지와대상과의유사성이라는공통점에도불구하고, 사진과영화는그기호적정의가다르게, 즉사진은 지표 인 인덱스 (index) 로, 영화는 도상 인 아이콘 (icon) 으로규정되고있다. 사진에대한이러한정의는무엇보다사진은빛의작용에의해감광물질위에반영구적인영상을만들어내기때문에피사체와카메라사이에존재하는것은반사광과감광물질사이의광학적, 화학적인과관계뿐이라는사실에서비롯될뿐만아니라, 찰스퍼스 (Charles Sanders Peirce) 의기호구분에서연유한다. 5) 주목할점은퍼스가실존적개체에대한 물리적연계, 실존적흔적의지표기호인 인덱스 를설명하는이론적모델로사진을정의하면서도, 대상과의유사성 이라는도상적특징을동시에거론한다는사실이다. 5) 잘알려진바와같이, 퍼스는그생성원리에따라세가지기호를구분한다. 도상기호인 아이콘 (icon) 은 무엇인가와닮아야하고 (as it is like that thing) 이무언가의기호 (CP ) 로서외연적유사관계에따라성립된기호이며, 지표기호인 인덱스 (index) 는지시대상과실질적또는물리적연결에의해 인과관계 를가지는기호로서 대상체의영향을받는 ( ) 도상기호를함의 (involve a sort of Icon) 하며 ( ) 대상체에대한단순한유사성 (the mere resemblance of its Object) 에서만이아니라대상체에의한실질적변형 (the actual modification) 으로인해기호가되는것 (CP ) 이다. 상징기호인 심볼 (symbol) 은상징적번역을결정하게하는법칙혹은 일반적인관념들의연상작용 (an association of general ideas) (CP ) 에의해성립된기호로가장보편적인이성과문화적코드에관계하는기호이다. 때문에지표기호인인덱스의특수성은논리적관계보다는불확실하고불특정하지만 존재적인개념 에관계된다.

5 63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사진들은 ( ) 그것이표상하는대상들과정확하게닮아있다는것을알게하기때문에매우유익하다. 하지만이닮음은, 그사진들이물리적으로자연과상응하도록되어있는상황에서생산된사진들이라는점에기인한다. 그러므로이런양상에서그같은사진들은기호들의두번째부류 ( 지표기호 ) 에속한다. 즉, 그것은물리적연계성에의한기호들이다. Photographs, ( ) are very instructive, because we know that they are in certain respects exactly like the objects they represent. But this resemblance is due to the photographs having been produced under such circumstances that they were physically forced to correspond point by point to nature. In that aspect, then, they belong to the second class of sign, those by physical connection. (CP2.281) 6) 지표기호또는기호소는표상체로서그것의표상적성격은그것이두번째개체라는점에있다. 만약이차성이실존적관계라면지표기호는진정한것이다. ( ) 하지만모든개체들은성격을가질수밖에없기때문에, 진정한지표는일차성을포함할수있으며, 도상기호를그것을구성하는부분으로포함할수있다. 모든개체는그자체의성격들이변질된지표이다. An Index or Seme is a Representamen whose Representative character consists in its being an individual second. If the Secondness is an existential relation, the Index is genuine. ( ) But since every individual must have characters, it follows that a genuine Index may contain a Firstness, and so Icon as a constituent part of it. Any individual is a degenerate Index of its own characters. (CP2.283) ( 지표는 ) 하나의기호인실재적사물로서, 그것이그대상과연관되어있기때문에기호가된다 ( ) 그것의기능은단지우리가그대상을식별하도록하고, 그대상의현존과현전을확신하도록하는것이다. ( ) 예를들어사진은대상과의광학적인연관성덕분에이미지를환기시킬뿐만아니라, 그외관이실재와일치한다는사실에대한증거가되기도한다. This is a real thing or fact which is a sign of its object by virtue of being connected with it as a matter of fact. ( ) It may simply serve to identify its object and assure us of its existence and presence ( ) A photograph, for example, not only excites an image, has an appearance, but owing to its optical connexion with the object, is evidence that that 6) Charles Hartshorne and Paul Weiss eds.,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Vol. I VIII, Cambridge, Massachusetts: Th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1974, 앞으로퍼스의인용은내주로권 (Volume) 과문단번호를표시하도록한다.

6 6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appearance corresponds to a reality. (CP4.447) ( 강조 - 인용자 ) 이렇게사진이대상의 현존과현전 을확신하게하는실존적지표기호라는점과 그것이표상하는대상과그외관이정확하게닮아있다 7) 는도상적성질은사진이이중적으로 지표적도상 (indexical icon) 8) 임을상기하게한다. 여기서주목할점은인덱스가어떤대상에대한 존재론적증거 이자어떤 물리적, 존재론적흔적으로인한징후로서의지표기호 라는것이다. 이러한사진의인덱스적규정은여러현대이론가들에의해지지를받아, 사진-인덱스의특별한지위가확인되었으며, 그누구보다사진을인덱스로공고히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학자는바로롤랑바르트 (Roland Barthes) 였다. 카메라루시다 Camera Lucida: Reflections on Photograph 로보다널리알려진그의저서 밝은방 La Chambre Claire: Note sur la photographie (1980) 에서바르트는사진을 존재의흔적, 존재증명 의맥락에서인덱스로정의한다. 바르트의사진에대한정의에서중요한것은, 일반적으로주목받아온 스투디움 (studium) 과 푼크툼 (punctum) 의개념보다, 사진은 과거적의미 의 흔적 이라는점이다. 9) 때문에사진은 바 7) 애초에퍼스는 지각적인유사함 과 논리적인관계 를포괄하는 닮음 에의해대상체를표현하는기호로도상을정의한다. 두번째삼분법에의하면기호는도상기호, 지표기호, 상징기호로나누어불릴수있다. ( ) 도상기호는단지자신의속성에의해자신이표시하는대상체와연결되는기호인데, 실제로존재하든않든그대상체는도상기호가소유한다. (CP 2.247); 기호가그존재양상이어떻든주로유사함에의해대상체를기술할때도상적일수있다. (CP 2.276) 8) James Monaco, How to Read a Fil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7, p ) 스투디움 은사진에서느낄수있는일반적이고도덕적인감동, 정치적교양이라는합리적인중계를거친감동으로, 열성적이기는하지만, 특별한강렬함을포함하지않은요소이다. 반면, 푼크툼 은이러한스투디움을깨뜨리고방해하러오는요소, 찾아지는것이아니라장면으로부터화살처럼튀어나와관통하고찌르는우연적요소를말한다. 물론바르트의사진론에서중요성은푼크툼에놓인다. 롤랑바르트, 김웅권역, 밝은방. 사진에관한노트, 서울 : 동문선, 2006, 쪽. 흔적 으로서의사진에대해바르트는이렇게논증한다. 사진에서결코부정할수없는점은사물이거기있었다는것이다. 현실과과거라는이중적위치가결합되어있다. ( ) 그것을사진의본질자체, 노에마로간주해야한다. ( ) 사진의노에마라는명칭은 그것은 - 존재 - 했음 l avoir-été-là, ( ) 그것은아마 interfruit ( 사이에존재했다 ) 가

7 65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르트에게 ( 구체적인과거의일시를지정하지않는과거시제인 ) 부정과거 이며, ( ) 인덱스라는명칭은사진에속할수있는경험대상들을또다른양상으로, ( ) 각인 impression, 증상 symptom, 흔적 trace, 단서 index들과동일한체계 10) 를갖게되는것이다. 이런관점에서볼때, 도상기호로서재현되는영화이미지와실제인물과의유사관계를공고히하는전기영화의사진이미지와사진적영상은실존인물과의 유사-존재이자부재의징표 11) 로기능하면서부재한인물에대한 실존주의적매체 12) 로서그중요성을인식하게한다. 바르트의이 존재증명 으로서인덱스정의는앙드레바쟁 (André Bazin) 의영상존재론과영화에대한크리스티앙메츠 (Christian Metz) 의내포와외연의개념에도영향을준다. 13) 영화의기본단위를이루는사진과영화의지표적도상성의관계는바쟁에게역시중요한문제였다. 영화란무엇인가 Qu est ce Que le cinema 의첫장을 사진적이미지의존재론 (The Ontology of the Photographic 될것이다. 내가보는그것은무한과주체 ( 촬영자혹은구경꾼 ) 사이에펼쳐지는그장소에, 거기에있었기때문이다. 그것은거기에있었다. 그러나곧바로분리되었다. 그것은절대적으로부인할수없이현존했지만이미지연되어있었다. 이것이 intersum( 나는사이에존재하다 ) 이라는동사가의미하는모든것이다. 위의책, 쪽. 10) 로잘린드크라우스, 최봉림역, 사진, 인덱스, 현대미술, 서울 : 궁리, 2003, 쪽. 11) 수잔손택, 이재원역, 사진에관하여, 서울 : 시울, 2005, 36 쪽. 12) 프레드릭제임슨, 남인영역, 보이는것의날인, 서울 : 한나래, 2003, 391 쪽. 프레드릭제임슨 (Fredric Jameson) 은사진이철학적으로 실존주의적 매체라규정하면서, 영화와사진에차이에대해분명히한다. 영화의운동은사진을돌이킬수없는시간의경과속으로용해한다는것을떠올리게한다. ( ) 바쟁식의 출현 epiphany 의위대한순간들도네거티브필름에서재생산된단순한 정지화면 freeze frame 으로써는구원받을수없다. ( ) 따라서영화에서는 실존적 인현실들이 ( ) 다시형식적과정속으로들어가기때문에정지사진의해석에서살펴보았듯이역사로부터유한성으로 ( ) 미끄러짐속에내용및메시지로서추가되지않아도된다. 따라서영화의운동자체는정지사진의실존적구성요소를구체적이고경험적으로만듦으로써존재 Being 의더욱역사적이고사회적인제도를향해이미지의내용자체를해방시킨다. ( ) 영화이미지에서존재의은폐를해체하는것은실존적이라기보다는역사적이다. 위의책, 쪽. 13) 바르트가분명하게보여주었듯이, 사진에서외연적의미 (the denoted meaning) 는전적으로광화학적재생이라는자동제판법을통해서보장되는 ( ) 시각적전이 (transfer) 인셈이다. Christian Metz, Some Points in the Semiotics of the Cinerna, Leo Braudy and Marshall Cohen ed. Film Theory and Criticism: Introductory Readings, 5th edi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p. 72.

8 6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Image) 에할애하는바쟁에게 사진과영화는 ( ) 리얼리즘에대한우리의집착을결정적이고본질적으로만족시키는발견물 (photography and the cinema ( ) are discoveries that satisfy, once and for all and in its very essence, our obsession with realism) 14) 이었다. 바쟁은사진과영화가모두 생명들의충격적인현존 (the disturbing presence of lives) 과 공통의존재 (a common being) 15) 를공유하는지표적성격을갖는다고주목하면서도, 단순한유사성이상의정체성 을제공한다는점을역설하면서사진과사진적영상의도상성을강조한다. 사진적이미지, 특히영화적이미지가다른이미지들과마찬가지로대상으로부터구별된존재를보유하는것으로간주할수있을것인가? ( ) 사진의출현, 그다음영화의출현이있기까지는특히초상화와같은조형예술이구체적인현존과부재사이의유일하게가능한중개자였다. 그것을정당화하는것은그것들의유사성이라고하는것이었다. ( ) 하지만사진은전혀또다른것이다. ( ) 그것은정확히말하자면그들의흔적인것이다. ( ) 사진은렌즈의도움으로감광, 주조의과정으로이루어진다. 그렇게사진은그자체에단순한유사성이상의, 정체성과같은것을포함하게된다. ( ) 하지만사진은오로지시간을단편적으로정지시키는그즉시성이라는측면에서불완전한기술이다. 영화는이상하게역설적인것을수행하는데, 그것은존재하고있던그시간속의대상을주조하면서도대상의존재를지속시킨다. Can the photographic image, especially the cinematographic image, be likened to other images and in common with them be regard as having an existence distinct from the object? ( ) Before the arrival of photography and later of cinema, the plastic arts (especially portraiture) were the only intermediaries between actual physical presence and absence. Their justification was their resemblance. ( ) But photography is something else again ( ) more correctly it is its tracing. ( ) The photograph proceeds by means of the lens to the making of a veritable luminous impression in light-to a mould. As such it carries with it more than mere resemblance, namely a kind of identity. ( ) But 14) André Bazin, What is Cinema, Vol. I, trans. Hugh Gra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67, p ) Ibid, pp

9 67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photography is a feeble technique in the sense that its instantaneity compels it to capture time only piecemeal. The cinema does something strangely paradoxical. It makes a molding of the object as it exists in time and, furthermore, makes an imprint of the duration of the object. 16) ( 강조 - 인용자 ) 바쟁은사진과영화모두대상의실존적결합과리얼리즘적유사성에기반하지만, 그차이는지속성의여부에달려있다고이해했다. 더구나바쟁이말하듯그시점에는부재한대상의현존을증명하는사진적영상에기반한 영화의존재론적역설 (the ontological paradox of the cinema) 17) 는바로사진적영상으로재현되는영화의지표적도상성을설명하고있는것이다. 이는바쟁의영화미학에서가장중요한문제가되었던것이유사성내지닮음의정도가아니라대상과이미지, 세계를모방하는영화간의실존적결합의문제였다는점 18) 을상기하게한다. 조나단프라이데이 (Jonathan Friday) 가지적한것처럼, 바쟁은 회화는도상적으로재현되지만, 사진은도상과지표라는재현의범위를동시에존재하게한다. 사진은그것이생산되는메커니즘에기인할때지표적이지만, 그것은특별한종류의지표로서그원인을도상적으로나회화적으로가리키는것이다. 그러므로두종류의재현방식이있게되는데, 도상적이거나도상적으로지표적인것 19) ( 강조-인용자 ) 을주장하는것이다. 이렇게사진과사진적영상의기호적의미의문제는전기영화들에 16) Ibid, pp ) Ibid, p ) Peter Wollen,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72, pp ) Paintings represent iconically, but photographs are the coincidence of the representational categories of icon and index. Photographs are indexical in virtue of the causally generated mechanism of their production, but they are a special kind of index that points to its cause iconically, or by picturing that cause. There are, then, two modes of representation, the iconic and the iconically indexical. Jonathan Friday, André Bazin s Ontology of Photographic and Film Imagery,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Vol. 64:4 Fall (2005), p. 343.

10 6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있어의미론적구문을확립하는데중요하다고할수있다. 톨스토이의전기영화를사례로살펴보자면, 생존한톨스토이가직접영상에재현된톨스토이에대한초기기록영화들에서나톨스토이의사진적영상이제시되면서 유사-존재 로서톨스토이와의동일성을강조하는영화들에서는재현대상과재현된이미지사이의지표적성질이강화된다. 하지만이경우에도영화의도상적성격자체로인해지표로도입된사진역시영화전체적으로도상적의미에함몰된다. 이것은 도상기호는반드시지표와상징과함께나타나야하므로현실적으로도상기호로서만존재하는기호는있을수없다 20) 는퍼스의전제와이에상응한피터웰렌 (Peter Wollen) 과크리스티앙메츠 (Christian Metz) 의도상성에대한정의를지지하는제임스모나코 (James Monaco) 의정의에서도확인된다. 이세범주는상호배타적이지않으며, 특히사진적이미지에있어도상적요소는언제나항상강력한것이다. 이미언급한바와같이지표기호나상징기호의경우에서도하나의물체는그자체로있는것이다. ( ) 도상기호는합선적인기호로영화의성격그자체가된다. 상징기호는구어와문어의기반이되는자의적이고관습적인기호이다. 퍼스와웰렌의체계에서가장흥미로운것은두번째범주인지표기호이다. 그것은영화가의미를전달하는방식인영화적도상기호와문학적상징기호사이에위치한제 3 의의미라고여겨진다. These three categories are not mutually exclusive. Especially in photographic images, the Iconic factor is almost always a strong one. As we have noted, a thing is itself even if it is also an Index or a Symbol. ( ) The Icon is the short-circuit sign that is so characteristic of cinema; the Symbol is the arbitrary or conventional sign that is the basis of spoken and written language. It is the second category-the Index-that is most intriguing in Peirce and Wollen s system: it seems to be a third means, halfway between the cinematic Icon and the literary Symbol, in which cinema can convey meaning. 21) ( 강조 - 인용자 ) 20) 박연규, 퍼스기호학에있어도상기호 icon 의재현성 -Josheph Ransdell 의논의를중심으로, 기호학연구 16, 2004, 222 쪽. 21) James Monaco, op. cit., p.133.

11 69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이제3의의미를만들어내는 지표적도상성 은실존인물로서물리적혹은인과적으로밀접하게연결된지표적속성을가지고영화에도입된톨스토이의사진적영상이갖는특징으로톨스토이이미지의지표적도상성을강화하는역할을수행한다. 허구적극영화와는달리실존인물이라는대상을재현하는전기영화에서는실제의인물이미지가대상과존재론적물리적속성을공유하면서도기호의도상성을높임으로써지표적대상과도상이미지의유희적교환이생성되기때문이다. 퍼스연구자들중랜스델 (Joseph Ransdell) 의말을빌리면, 도상기호의성질, 즉도상성은바로사물의실재를재현함, 즉 드러내기 (revelation) 를하는데있다고할수있다. 22) 그렇다면전기영화에서이드러내기의재현은지표와도상성과어떠한연관속에이루어지는지, 톨스토이를재현한전기영화들에서톨스토이라는시각이미지는어떠한기호적성격을내포하고있는지를구체적인영화들을통해살펴보고자한다. 3. 톨스토이전기영화의도상과재현 초기러시아영화의가장중요한이름으로기록되며, 러시아의중요한역사적사건과인물을담은기록영화를제작했던알렉산드르드란코프 (Александр Осипович Дранков) 는례프톨스토이의실제모습을영상에기록한가장중요한이름으로기록된다. 살아있는톨스토이를촬영한드란코프의영상들은톨스토이에대한지표적도상성을강하게환기시킬뿐만아니라, 톨스토이사후제작된이후전기영화들의미장센에그대로재현되는전범으로서도중요한의미를갖는다. 톨스토이의열렬한팬이자 파파라치의아버지 23) 였던드란코프는 22) 박연규, 앞의논문, 234 쪽. 23) Валентина Рогова. Папа папарацци, Литературная Россия, 2008, 8 (22 фев раля). ( 검색일 : 2012 년 04 월 05 일 )

12 7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사진을극단적으로싫어하는세기의작가톨스토이를촬영하기위해톨스토이의고향야스나야폴랴나 (Ясная Поляна) 를방문하여톨스토이의부인소피아안드레예브나 (София Андреевна) 에게촬영허가를받는다. 그리고야스나야폴랴나영지뜰에있는목조화장실에카메라를설치하고몰래기다리다홀로뜰을배회하는톨스토이의모습 (< 그림 1>) 을촬영하는데드디어성공했고, < 례프니콜라예비치톨스토이 Лев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1908) 라고이름붙여진그의첫이기록영화는즉시전세계에공개되었다. 톨스토이의 80회생일을맞은 1908년 8월 28일드란코프일행은드디어공식촬영허가를받게되고, 야스나야폴랴나에서의톨스토이의생일잔치장면과 80세생일축하연에참석하기위해야스나야폴랴나에서기차를타고모스크바로향하는톨스토이의모습을촬영하여기록영화 < 례프톨스토이의 80세생일 День 80-летия Л. Н. Толстого>(1908) 을제작했다. 24) < 그림 1> 드란코프가촬영한톨스토이 24) 당시촬영현장의모습을톨스토이의딸알렉산드라 (Александра Толстая) 는이렇게회상한다. 모든기억할만한사건들은사진사들이우리집에모습을나타내면서시작되었다. 아버지는현관입구에노쇠한다리를쭉뻗은채앉아있었고, 어머니는움직이는사진촬영에아버지가응하도록요청하려고집안으로들어왔다. 아버지는고통스럽게얼굴을찡그리면서거절했지만, 카메라맨들은부산스럽게하지않을것이며포즈를취해달라며귀찮게하지도않겠다고맹세했다. 그래도그들은베란다와잔디밭에서부산을떨며아버지를열심히촬영했다. 아버지는당신앞에서그토록부산하게움직이는그들을음울한눈빛으로바라보고있었다. Aleksandra Tolstaya, The Tragedy of Tolstoy, G. Allen & Unwin, London, 1933.

13 71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 그림 2> 드란코프가촬영한톨스토이와부인소피아 이후영화와사진촬영에대한톨스토이의반감은차츰사라지면서톨스토이를촬영하기위한드란코프의열정도결실을거두게되었다. < 체르트코프시와모스크바에서의례프톨스토이 Лев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 у г. Черткова и в Москве>(1909), < 야스나야폴랴나에서톨스토이의마지막날들 Последние дни пребывания Л. Н. Толстого в Ясной Полян е>(1910) 등의기록영화에서는부인소피아와산책하는톨스토이의모습 (< 그림 2>) 25), 톨스토이의가족과손자들, 톨스토이의작업, 병상의톨스토이, 그리고톨스토이의사망당시와장례식장면을촬영한프랑스영화사파테의영상 (< 그림 3>) 26) 등이포함되어있다. 드란코프의이영상들 25) 이영화를촬영할당시의상황을톨스토이는 1910 년 9 월 7 일일기에이렇게기록하고있다. 나는햇살속을걷고있었다. 소피야안드레예브나는즉시자신과나를함께드란코프가촬영하기를원했다 (Я походил на солнце. Софья Андреевна непремен но хотела, чтобы Дранков снимал её со мною вместе). 26) 영화에대한톨스토이가의관심과톨스토이에대한드란코프의열정에도불구하고, 아스타포보 (Астапово) 기차역 ( 현 < 례프톨스토이 > 기차역 ) 에서톨스토이가발병하여 1910 년 12 월 7 일숨을거두었을때누구보다재빠르게움직인것은프랑스영화사파테였다. 파테는촬영감독메이에르를아스타포보역으로급파하면서 기차역을촬영할것. 기차역이름을클로즈업으로촬영하도록할것. 가족들을촬영하고유명인사들역시촬영할것. 그들이타고있는기차와내부도촬영할것. 차후다듬을수있도록촬영필름모두를즉시툴라 (Тула) 로보낼것 을명령한다. 처음에죽어가는톨스토이가촬영되는것이꺼림직했던러시아경찰들은메이에르가촬영하는것을허락하지않았지만, 파테대표부는촬영허가를받아내기에충분한러시아권력층의친구들을통해촬영할수있었다. 그리고드란코프는메이에르가촬영한톨스토이

14 7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은톨스토이에대한전기 - 기록영화로서의중요성을가질뿐만아니라, 톨스토이사후제작된전기영화에서톨스토이이미지가지표적도상으로서의성격을가지고재현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 그림 3> 파테가촬영한톨스토이사망직후 톨스토이사후에도톨스토이의삶과전기는꾸준히영화의주제로재현되었다. 주목할점은톨스토이의삶을조명한대부분의영화들이톨스토이말년에, 그것도야스나야폴랴나를가출한생애마지막사건에집중하고있다는점이다. 이역시톨스토이의생애전체를재현하는전기영화의의미론적지표성이라할수있다. 톨스토이의삶전체를하나의의미론적단위로볼때말년은시간적으로물리적근접성을갖는다는점에서지표성이강화되기때문이다. 톨스토이사후그의말년에집중된선구적인작품중하나가야코프프로타자노프 (Яков Протазанов) 와엘리자베타티만 (Елизавета Ти ман) 이공동감독한영화 < 위대한노인의떠남. 례프톨스토이의삶 У 사망장면을포함하여, 톨스토이의장례식장면을촬영하여편집한영화 < 례프톨스토이의장례식 Похороны Л. Н. Толстого>(1910) 을 < 톨스토이의마지막날들 > 에삽입했다.

15 73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ход великого старца. Жизнь Л. Н. Толстого>(1912) 27) 이다. 사망직전야스나야폴랴나의집을가출한톨스토이마지막며칠에집중하여톨스토이의삶을환유적으로재현하는러닝타임 31분 30초의이무성영화는톨스토이삶을전기화한첫극영화로주목된다. 이영화는드란코프가촬영했던실제톨스토이의모습을최대한유사하게재현하는톨스토이의산책장면 (< 그림 4>) 으로시작된다. 그림이보여주는바와같이드란코프의영상 (< 그림 1>) 은프로타자노프의영화에있어모방할실제적대상혹은지표적사진이미지로서의의미를갖고있으며, 프로타자노프의영상은드란코프의영상에대한도상적재현이되고있다. 애초에는파테에의해촬영되었지만드란코프가자신의영화에포함시킨톨스토이의사망직후모습 (< 그림 3>) 역시프로타자노프의영화에도입되면서, 영화 < 위대한노인의떠남 > 에서톨스토이이미지를재현하는데있어드란코프영상의지표적위상을확인시켜준다. < 그림 4> 프로타자노프의 < 위대한노인의떠남 > 도입 27) 이영화에서는블라디미르샤테르니코프 (Владимир Шатерников) 가톨스토이의역을, 올가페트로바 (Ольга Петрова) 가소피야역을맡아열연했다.

16 7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하지만이영화에서실제톨스토이를촬영한기록영화이미지와블라디미르샤테르니코프가연기한톨스토이와는분명다른존재이다. 하지만프로타자노프는실제톨스토이를촬영한지표적사진영상을영화속에도입함으로써배우가연기하는톨스토이를실제톨스토이와동일한존재로유비관계를만들고있다. 이경우이영화에서배우가연기한톨스토이이미지는전체적으로톨스토이에대한유사- 지표적도상성을갖게된다. 실제톨스토이가촬영된영상이부분적으로사용되면서이미지의지표성은환기되지만, 다른배우에의해재현된톨스토이의이미지는분명도상성이강화되기때문이다. 이러한특징은이와유사한방식으로제작된전기영화들의유사- 지표적도상의성격에대해재고하게한다. 프로타자노프감독에의해만들어진이전기영화가유사-지표적이라는사실은톨스토이사후에대한감독의허구적상상을담고있다는점에서도드러난다. 영화의마지막시퀀스는구름이흐르는하늘을롱테이크하고있는데, 이컷은곧이어다른컷과이중노출로이어진다. 흰옷을입은톨스토이와역시흰옷을입은그리스도의모습이화면에나타나고, 이어톨스토이는어린아이처럼그리스도의품에안긴다. 28) 이허구적영상을통해평생진리와신앙, 삶과죽음의의미에천착했던톨스토이의고단한삶의여정에대한위안적서사를완결하는파토스가강하게조성됨과동시에, 다른인물에의해재현된톨스토이이미지의유사-지표적도상성도강화된다. 볼셰비키혁명이후소비에트시기톨스토이의전기영화는여러요인으로제약되었으며, 이시기톨스토이를소재로영화한한것은에스피르슈브 (Эсфирь Шуб) 가문서보관서필름을모아편집한다큐멘터리 < 니콜라이 2세의러시아와톨스토이 Россия Николая II и Л. Н. Толстой>(1928) 가거의유일한것이다. 오래도록중단되었던톨스 28) 이장면은폴란드종교화가얀스티카의 < 파문 >(1908) 의영화적미장센사례로흥미롭게분석되었다. 라승도, 톨스토이는어떻게시각화되었는가?- 톨스토이삶의영화적재구성, 슬라브학보 제 26 권 2 호, 2011, 쪽.

17 75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토이의전기영화의흐름을재개하며톨스토이의삶을영화화한또하나의주목할만한영화는교육영화로제작된 < 교육영화보관소. 문학. 례프톨스토이 Учебная фильмотека. Литература. Лев Толсто й>( ) 이다. 총 7편의기록영화와재현영화를포함 29) 하고있는이영화들의사적, 문화적가치는톨스토이생전의기록영화들이포함되어있을뿐아니라톨스토이삶에대한여러감독들의다양한해석이부여되어있으며, < 전쟁과평화 Война и мир>, < 안나카레니나 Анна Каренина>, < 부활 Воскресение>, < 크로이체르소나타 Крейце рова соната> 등과같은작품을집필할때의톨스토이의모습을함께관조하게한다는점, 20세기초에촬영된기록영화속의톨스토이의모습과심지어는포노그래프로녹음된톨스토이의목소리까지재현되어있다는점, 그리고톨스토이작품을영화화한 20세기초무성영화의장면들을포함하고있다는점에서드러난다. 하지만이영화에서역시과거드란코프에의해촬영된영상들, 야스나야폴랴나에서톨스토이의산책장면 (< 그림 1>), 나무를톱질하는톨스토이의모습등이끊임없이삽입되고있다는점에서톨스토이전기에대한지표적도상성이강화된다. 소비에트시기한동안단절되었던톨스토이의전기영화의획을그은작품으로세르게이게라시모프 (Сергей Аполлинариевич Герас имов) 감독의 < 례프톨스토이 Лев Толстой>(1984) 를주목하지않을수없다. 체코와공동으로고리키영화사 (Киностудия им. Горьког 29) 이 7 편의영화는 < 례프톨스토이삶의야스나야폴랴나 Ясная Поляна в жизни Л. Тол стого>( 감독 А. Осташенко, «Центрнаучфильм», 1982, 28 분 29 초, 흑백 ), < 야스나야폴랴나에서의톨스토이 Толстой в Ясной Поляне>( 감독 С. Загоскина, «Школфил ьм», 1961, 30 분 27 초, 흑백 ), < 톨스토이의야스나야폴랴나에서 В Ясной Поляне у Толстого>(«Школфильм», 5 분 3 초, 흑백 ), < 례프톨스토이주인공들의세계에서 В мире героев Льва Толстого>(«Школфильм», 1990, 28 분 12 초, 흑백 ), < 소설 «전쟁과평화» 를창작하는톨스토이 Работа Толстого над романом «Война и мир»>( 감독 Е. Небылицкий, «Центрнаучфильм», 1979, 9 분 45 초, 흑백 ), < 모스크바의톨스토이저택 - 박물관 Музей-усадьба Л. Н. Толстого в Москве>( 감독 С. Загоскина, «Школф ильм», 1981, 5 분 4 초, 흑백 ), < 하모브니키의톨스토이 Толстой в Хамовниках>( 감독 С. Загоскина, «Школфильм», 1979, 10 분 5 초, 흑백 ) 이다.

18 7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о) 에서제작된이영화에서세르게이게라시모프감독은직접톨스토이역을연기했고, 이영화는게라시모프의마지막감독작이되었다. 톨스토이의내적독백이두드러진이영화에서는가족들과사회적관심속에서도결코조화될수없었던작가의고독한상념과삶이영화의중심을이루고있다. 30) 1부 < 불면증 Бессонница> 과 2부 < 떠남 Ухо д> 의두파트로이루어진 168분이라는긴러닝타임의이영화도예외없이시간적으로톨스토이생애마지막 2년 ( ) 에집중되어있다. 이영화에서는이전기록영화에서실제톨스토이를촬영한모습을미장센을통해그대로재현하는도상성이강하게구현된다. 아스타포프역사에서임종을맞는톨스토이의모습 (< 그림 5>) 은영화초반야스나야폴랴나침상에누워상념에젖어있는톨스토이의모습과동일한미장센으로원형구조를이루는동시에, 드란코프의기록영화 (< 그림3>) 에대한도상적재현이된다. 무엇보다이영화는드란코프가 < 야스나야폴랴나에서톨스토이의마지막날들 >(1910) 을촬영했던당시상황을그대로재현하는장면 (< 그림 6>) 과드란코프가촬영한톨스토이와소피아의산책모습 (< 그림 3>) 을재현한장면 (< 그림 7>) 등을통해드란코프의영화 ( 에재현된톨스토이 ) 가이영화에서갖는지표적의미에대해강하게환기시킨다. 하지만이지표적의미는게라시모프감독이만든톨스토이의전기영화에서는의미론적층위에서만구현될뿐영화기호로서의이미지는프로타자노프감독의영화와는분명다른양상으로나타난다 30) 이영화는끊임없이톨스토이의젊은시절의중요한시기들과톨스토이의세계관이급변하게된각종주요사건들을플래시백 (flashback) 으로병행하고톨스토이의내면적독백이내레이션됨으로써, 톨스토이인생에대한총체적회고록이된다. 특히 1 부가시작하기전, 영화의초반에제시된에피그라프는톨스토이의삶을조망한영화전체에대한전체적시각을압축적으로제시하고있다. 나를둘러싸고있는살아있는사람들과는침묵할수밖에없다는사실, 그리고오로지시공간적으로머나먼것들만이내말을들을것이라는사실은정말이상하다 년 10 월 26 일일기 (Странно, что мне приходится молчать с живущими вокруг меня людьми и говорить только с теми далекими по времени и месту, которые будут слышать меня. Дне вник, 1907 год, 26 октября).

19 77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고할수있다. 실제톨스토이를촬영한기록영화를도입하면서유사 -지표적도상성을구현하고있는프로타자노프감독의영화와는달리, 게라시모프감독의톨스토이전기영화는실제톨스토이모습이배제되어있으며, 철저히극영화적재현에충실한도상성을드러내기때문이다. < 그림 5> < 례프톨스토이 >(1984) 에서톨스토이의임종장면 < 그림 6> < 례프톨스토이 > 에서드란코프의촬영재현 < 그림 7> 톨스토이와소피아의산책재현 프로타자노프감독이나게라시모프감독의톨스토이전기영화가지표로서의전기적사실성과재현에집중되어있다고할수있는반면, 21세기에제작된톨스토이의전기영화는실험적인재구성에치

20 7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중하는특징을보인다. 그대표적인예로빅토르티호미로프 (Виктор Тихомиров) 감독의 <B. G. 례프톨스토이 Б. Г. Лев Толстой>(2002) 를들수있는데, 이영화는소비에트시기부터현재까지견고한지성인이자문화적아이콘으로꼽히는보리스그레벤쉬코프 (Борис Гребе нщиков) 31) 를통해례프톨스토이를보여주려는기이한시도이다. 각기다른시대적우상이면서도방랑적기질과그들이이루어낸성취에서례프톨스토이와보리스그레벤쉬코프는공통적이라는감독의시각은톨스토이를새로운영화적대상으로담은독특한영상을만들어냈다. 톨스토이에대한이전전기영화들에서삽입되곤했던드란코프의영상은이영화에서도예외없이포함되는데, 야스나야폴랴나를산책하는톨스토이와부인소피야의모습을담은드란코프의영상 (< 그림 3>) 이삽입되어그레벤쉬코프가재현한톨스토이의모습 (< 그림 8>) 에대한유사- 지표적도상성의의미를부여한다. 이영화에서러시아록뮤직의신화적존재인그레벤쉬코프와톨스토이의도상적유비는한편으로는아이러니하지만, 다른한편으로록음악이시대에대한저항정신을강하게구현한다는점을상기할때, 그대표자인그레벤쉬코프와 19세기러시아의시대적양심을대변하고권력에대한무저항을표방했던톨스토이를유비시킨것은신선한시도이자각기다른시대적아이콘을결합시키는종합적의미장을형성한다. 알레브티나쿠조벤코바 (Алевтина Кузовенкова) 감독의다큐멘터리 < 례프톨스토이 Лев Толстой>(2004), 갈리나예브투쉔코 (Галина Евтушенко) 와례프그리신 (Лев Гришин) 이공동감독하고알렉산드르바소프 (Александр Басов) 가시나리오를쓴기록영화 < 간이역 -례프톨스토이에대하여 Полустанок-о Льве Толстом>(2007) 등은모두톨스토이생애에대한사적가치를갖는기록영화들이다. 야스나야 31) 레닌그라드를주무대로활동했지만러시아록문화전체를대표하는그룹 아크바리움 (Аквариум) 의리더보리스그레벤쉬코프는현대러시아대중문화를넘어지성을구현하는대표적문화인으로꼽힌다.

21 79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 그림 8> <B. G. 례프톨스토이 > 에서그레벤쉬코프가재현한톨스토이 폴랴나를공간적중심으로삼아톨스토이삶을전체적으로조망하는쿠조벤코바감독의 < 례프톨스토이 > 는역사적자료들과함께병행되는사진-지표들, 그리고예외없이드란코프의촬영영상을포함하는점에서톨스토이에대한지표적도상성을구현하고있다. 이와달리생애마지막순간톨스토이가야스나야폴랴나에서가출하는사건에집중하고있는 < 간이역-례프톨스토이에대하여 > 는 < 급변 Перелом>, < 떠남 Уход> 그리고 < 에필로그 Эпилог> 의세파트로구성되어, 전세계적명성을갖고있던위대한작가가도대체무엇으로부터어디로가고자야스나야폴랴나에서떠날수밖에없었던가를탐구하며톨스토이의내면과주변정황에보다집중하고있다. 영화에필로그에드란코프영상에포함된톨스토이사망장면 (< 그림 3>) 을제시하면서시작되는 < 간이역 > 은끊임없이드란코프의기록영화와사진- 지표를활용하면서도, 톨스토이작품이영화화된영상들을포함하고재연배우들에의해톨스토이삶의주요순간들이재현되면서유사-지표적도상성을구현하고있다.

22 8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톨스토이서거 100 주년을맞은 2010 년의기념비적작품은 2010 년 11월 20일과 21일전세계에동시상영을계획하고제작된영화 < 례프톨스토이, 살아있는천재 Лев Толстой: Живой гений> 이다. CTB영화사의세르게이셀리야노프 (Сергей Сельянов) 와러시아국립영화자료원 (Российск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Архив Кинофотодокум ентов) 이제작에참여하고, 러시아국립영화자료원장나탈리야칼란타로바 (Наталья Калантарова) 와톨스토이의현손 ( 玄孫 ) 이자야스나야폴랴나박물관장인블라디미르톨스토이 (Владимир Ильич Толс той) 가내용을감수한이영화역시톨스토이말년의마지막 2년과야스나야폴랴나를떠난사건, 그리고전세계의관심속에치러진톨스토이의장례식등, 톨스토이의죽음에집중하여재조명되었다. 국립영화자료원에보관된톨스토이를촬영한기록영상을디지털로복원하여재편집하면서 250만유로라는적지않은제작비가투입된이영화는그어떤화자도서브타이틀도없이, 톨스토이의생전모습을담은기록영상과에스피리슈브감독의 < 니콜라이 2세의러시아와톨스토이 > 의영상, 톨스토이의장례식등의장면등 100년전에촬영된영상에철저히의존함으로써지표적도상성이강하게부각된다. 톨스토이서거 100년을기념한유일한전기영화로러시아ㆍ독일ㆍ영국합작으로제작된마이클호프만 (Michael Hoffman) 감독의영화 < 마지막기차역 The Last Station>(2009) 32) 역시톨스토이에대한이전전기영화들과마찬가지로야스나야폴랴나에서의톨스토이말년에집중해있다. 내가아는모든것은오로지내가사랑하기때문에아는것이다. 례프톨스토이, < 전쟁과평화 >(Everything that I know... I know only because I love. Leo Tolstoy-War and Peace) 이라는에피그라프로시작되는이영화의플롯에서는톨스토이와소피야안드레예브나의갈등이부각되어있고, 비서였던발렌틴불가코프의역할이과 32) 크리스토퍼플러머 (Christopher Plummer) 가톨스토이의역을, 헬렌미렌 (Helen Mirren) 이소피야안드레예브나역을맡은이영화는 2009 년제 4 회로마국제영화제에서최우수여우주연상을수상했다.

23 81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장되게제시되어톨스토이전기의픽션적요소가두드러져있다. 실제의톨스토이이미지가전혀도입되지않고극영화로서의재현에충실한이영화역시게라시모프감독의 1984년작 < 례프톨스토이 > 와마찬가지로톨스토이에대한도상적성격만이지배하고있다. 4. 결론 톨스토이생존시부터영화는톨스토이를주인공으로영상에담으려꾸준히시도했다. 본연구에서살펴본러시아의각종기록영화, 극영화들은모두톨스토이를영화적주인공으로삼고그에대한새로운시대적해석을제공하면서, 톨스토이에대한총체적인식을제공하는중요한자료들이다. 전기영화이미지의기호적성격을분석하기위해본연구에서는먼저사진적영상과영화의도상성을지표적관계속에살펴보았다. 본연구에서영화의도상성에있어특히전기영화에주목한이유는실존인물이라는원형적이미지를가지고있기때문에유사성의모델이이미제시되고있다는특성때문이다. 퍼스와바쟁이공히인정하듯, 사진이나사진적영상은재현에있어지표와도상이라는범위를동시에담보하는 지표적도상성 의특징을갖는다. 때문에실제인물에대한지표- 사진적영상은영화에서도상적성격에대해존재론적재고를하게한다. 이에본연구에서는러시아에서제작된톨스토이전기영화를구체적인자료로하여톨스토이가재현되는방식을지표와도상의관계속에분석해보았다. 이제까지살펴본톨스토이전기영화의도상적성격을정리해보자면다음과같은공식을추출할수있다. 먼저톨스토이생전, 살아있는톨스토이의모습을담은영상들은사진과같이 존재론적흔적 으로재현된지표적도상성을구현하고있다고할수있다. 이와는달

24 8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리톨스토이의배역을연기하는배우가톨스토이를재현하는극영화이지만, 지표적성격이강한톨스토이의생전영상이동시에제시되는영화들의경우톨스토이의이미지는유사- 지표적도상성을가지게된다. 그외에실제톨스토이의모습과유사하게재현되어연기하는배우이미지의경우에는실제톨스토이의지표적성격은사라진채외면적유사성에근거한도상적성격에만의존하게된다. 이러한추론에의해러시아에서제작된톨스토이에대한전기영화들을표로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 표 1> 지표적도사성을기준으로한톨스토이전기영화의분류 지표적도상성을구현하는톨스토이전기영화 < 야스나야폴랴나에서톨스토이의마지막날들 >( 감독드란코프, 1910) < 교육영화보관소. 문학. 례프톨스토이 >( ) < 례프톨스토이 >( 감독쿠조벤코바, 2004) < 례프톨스토이, 살아있는천재 >( 제작셀리야노프, 2010) 유사 - 지표적도상성에의존한톨스토이전기영화 < 위대한노인의떠남. 례프톨스토이의삶 >( 감독프로타자노프, 1912) <B. G. 례프톨스토이 >( 감독티호미로프, 2002) < 간이역 - 례프톨스토이에대하여 >( 감독예브투쉔코와그리신, 2007) 도상성만에의존한톨스토이전기영화 < 례프톨스토이 >( 감독게라시모프, 1984) < 마지막기차역 >( 감독마이클호프만, 2009) 본연구에서시도된전기영화이미지의지표적도상성에대한분류는실존인물이라는원형적이미지가유사성의모델로이미제시되는전기영화성격을규정하는데새로운담론을제시해줄것으로기대된다. 본연구에서는러시아에서제작된톨스토이의전기영화를사례로국한시키고있지만, 다른전기영화에서역시실존인물의지표- 도상적성격이두드러진사진적영상은분명영화적재현에있어도상성을동시적으로갖게되는이중적기호로서특별한대상이된다는일반론을도출할수있을것이다.

25 83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참고문헌 < 영화자료 > < 야스타야폴랴나에서톨스토이의마지막날들 Последние дни пребывания Л. Н. Толс того в Ясной Поляне>( 감독 : 알렉산드르드란코프, 1910) < 위대한노인의떠남. 례프톨스토이의삶 Уход великого старца. Жизнь Л. Н. Толс того>( 감독 : 야코프프로타자노프, 1912) < 니콜라이 2세의러시아와톨스토이 Россия Николая II и Л.Н. Толстой>( 감독 : 에스피르슈브, 1928) < 교육영화보관소. 문학. 례프톨스토이 Учебная фильмотека. Литература. Лев Толс той>( ) < 례프톨스토이 Лев Толстой>( 감독 : 세르게이게라시모프, 1984) <B. G. 례프톨스토이 Б. Г. Лев Толстой>( 감독 : 빅토르티호미로프, 2002) < 례프톨스토이 Лев Толстой>( 감독 : 알레브티나쿠조벤코바, 2004) < 간이역- 례프톨스토이에대하여 Полустанок-о Льве Толстом >( 감독 : 갈리나예브투쉔코 & 례프그리신, 2007) < 마지막기차역 The Last Station>( 감독 : 마이클호프만, 2009) < 례프톨스토이, 살아있는천재 Лев Толстой: Живой гений>(2010) < 단행본 > 로잘린드크라우스, 최봉림역, 사진, 인덱스, 현대미술, 서울 : 궁리, 롤랑바르트, 김웅권역, 밝은방. 사진에관한노트, 서울 : 동문선, 수잔손택, 이재원역, 사진에관하여, 서울 : 시울, 프레드릭제임슨, 남인영역, 보이는것의날인, 서울 : 한나래, Aleksandra Tolstaya, The Tragedy of Tolstoy, G. Allen & Unwin, London, André Bazin, What is Cinema, Vol. I, trans. Hugh Gra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Charles Hartshorne and Paul Weiss eds.,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Vol. I VIII, Cambridge, Massachusetts: Th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1974, Christian Metz, Some Points in the Semiotics of the Cinerna, Leo Braudy and Marshall Cohen ed. Film Theory and Criticism: Introductory Readings, 5th

26 8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edi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James Monaco, How to Read a Fil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eter Wollen,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Tom Gunning, The Cinema of Attractions. Early Film, Its Spectator and the Avant-Garde, Thomas Elsaesser and Adam Barker ed., Early Cinema: space, frame, narrative, London: BFIPub., Ершова, Е. О. Поповкина, Т. К. ред. Лев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 в изобразительно м искусстве, Москва: Изобразительное искусство, < 논문 > 라승도, 톨스토이는어떻게시각화되었는가?- 톨스토이삶의영화적재구성, 슬라브학보 제26권 2호, 2011, 쪽. 박연규, 퍼스기호학에있어도상기호icon 의재현성-Josheph Ransdell 의논의를중심으로, 기호학연구 16권, 2004, 쪽. Jonathan Friday, André Bazin s Ontology of Photographic and Film Imagery,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Vol. 64:4 Fall, 2005, pp Michael Denner, Be not afraid of greatness... : Leo Tolstoy and Celebrit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 42, No.4, 2009, pp < 인터넷자료 > Валентина Рогова. Папа папарацци, Литературная Россия, 2008, 8 (22феврал я). ( 검색일 : 2012년 04월 05 일 )

27 85 전기영화 (Biographical film) 의지표적도상성 이희원 ABSTRACT Indexical Iconicity in Biographical Films -Focusing on the Cinematic Representation of Lev Tostoy- Lee, Hee Won HK Professor /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Ever since the beginning of making cinema in Russia, cinematography had been attempted to take pictures of Leo Tolstoy. Tolstoy s dramatic life and immediately recognizable face became a object of visualization in various biographical films. In this article, focusing on biographical films about Tolstoy, I tried to analyze cinematic iconicity with the indexical relations of photographical image. According to Charles Sanders Pierce and André Bazin, photography and photographical image have a distinctive characteristic of indexical iconicity, which includes at once index and icon in representation. Accordingly, in biographical films, which have a prototypical image of real person, the question of iconicity implies a complicated character. If real person, Tolstoy himself had been included in biographical films, his images in the film could be considered as a indexical iconicity, because it carries with it more than mere resemblance, more correctly more than its tracing. On the other hand, if actor plays a role of Tolstoy and the same time filmic images of real Tolstoy had been inserted, the images of Tolstoy bear a peculiarity of analogous-indexical iconicity, because real images of Tolstoy provide basis of consideration that those images of two person are almost same. At the end, in such dramatic biographical films, in which just actor plays a role of Tolstoy, remains only iconicity without indexical characteristic that is based on the external similarity.

28 8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Key Words Indexical Iconicity, Biographical Film, Photographical Image, Signs, Charles Pierce, Andre Bazin, Leo Tolstoy, Aleksander Drankov 논문투고일 : 2012 년 4 월 9 일 / 논문게재확정일 : 2012 년 4 월 27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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