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C3B6C7D0BBE7BBF F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FC3B6C7D0BBE7BBF F2E687770>"

Transcription

1 26) 논문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 이남인 주제분류 현상학, 사회학, 현상학적사회학 주요어 후설, 슈츠, 베버, 현상학적사회학, 이해사회학, 현상학적심리학, 초월론적현상학, 사회적존재론, 사회적인식론, 현상학적환원, 초월론적주관, 지향성, 상호주관성 요약문 이글의목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해명하는데있다. 일군의연구자들은 Schutz가 Husserl 의현상학을비판하고거부하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갔으며따라서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에대해아무런영향을미치지않은것으로간주하고있다. 이논문은바로이러한견해가부당함을밝히면서후설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해명하는데있다. 이논문의 1장은 Weber의이해사회학의의의와한계를간단히다룰것이다. 거기에이어 2장과 3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볼것이다. 2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볼 * 이논문은 2009 년에창간된 Schutzian Research (Zeta Books) 의 1 권에발표되었다. Schutzian Research 는창간호에서영어뿐아니라, 기타다른언어로된논문도수록하기로방침을정하고필자에게 Schutz 와관련된논문을한글로집필해줄것을요청하였고필자는그요청에응해이논문을작성하였다. 그런데필자는이논문을다음과같은두가지이유에서국내학술지에도게재하기로하였는데, 그이유는첫째, 한국의학자들에게 Schutzian Research 창간소식을알리고, 둘째, Schutzian Research 에발표된이논문을한국의학자들이접할기회가없을것같아한국의학자들에게이논문을접할기회를마련해주기위해서이다. Schutzian Research 의책임편집인인 Michael Barber 교수역시필자와나눈이메일서신에서필자의논문을한국의학술지에게재하면좋을것이라고답했다.

2 124 논문 것이다. 2장의핵심적인논지는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이구상한현상학적심리학의한유형에해당한다는사실이다. 그러나 Husserl 은현상학적심리학을통해서뿐아니라초월론적현상학을통해서도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영향을미쳤는데, 3장에서는바로이점이해명될것이다. 이러한논의에이어 4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속에는 Schutz 가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면서실제로받은것보다훨씬더풍부한영감의원천이존재한다는사실을간단히언급하면서이논문의전체적인논의를마무리할것이다. Schutz는 1932년에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의초석을놓은작품인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1) 를발표했다. 그는이책의 서언 에서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를해명하고자하는자신의작업이 Weber의과학론적저술을다년간집중적으로연구한결과라고말한다. Weber는사회학을 사회적행위를해석하면서이해하고그를토대로그진행과정과결과에있어서사회적행위를설명하고자하는학문 2) 으로규정한다. 이처럼 Weber의사회학이그방법적인면에서볼때 해석과이해 에토대를두고있기때문에그것은 이해사회학 (die verstehende Soziologie) 이라불린다. Schutz에의하면 Weber 가제기한문제들은근본적인것이어서 사회과학의모든참된이론을위한단초 (Schutz(1981), 9) 가될수있다. Schutz는 Weber가제기한문제를현상학적으로심화시켜가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간다. 바로이처럼 Schutz가 Weber의이해사회학의연장선상에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기때문에그는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에 이해사회학입문 (Eine Einleitung in die verstehende Soziologie) 이라는부제를달았던것이다. 1) A. Schutz(1981), Der sinnhafte Aufbau der sozialen Welt, Frankfurt/M.: Suhrkamp, 9. 2) M. Weber(1988), Gesammelte Aufsätze zur Wissenschaftslehre, Tübingen: J.C.B. Mohr(Paul Siebeck)).

3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25 이처럼 Weber의이해사회학이중요한의미를지니고있음에도불구하고 Weber는 사회적행위, 의미 등을비롯해사회학의근본주제와방법등에대한철학적토대를충분히해명하지않았다. Schutz는 Weber의이해사회학이지닌이러한한계를극복하기위해서바로 사회과학적문제의뿌리를의식의삶이라는근본적인사실까지소급해서추적해들어가려는 (Schutz(1981), 9) 작업을하고있다. 바로이러한작업을토대로그는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갔다. 그런데그가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감에있어서철학적토대를제공해주었던것은바로 Husserl의현상학이다. 이러한점에서많은연구자들이생각하는것과는달리 3)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한 Husserl의영향은결정적이라할수있다. 이글의목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를위해미친영향을고찰하는데있다. 이러한목표를위해우리는우선 1장에서 Weber의이해사회학의의의와한계를간단히살펴볼것이다. 거기에이어 2장에서는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보고 3장에서는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살펴볼것이다. 마지막으로우리는 4장에서 Husserl의현상학속에는현상학적사회학을위해서 Schutz가수용했던것보다도훨씬더풍부한영감의원천이존재한다는사실을간단히지적하면서전체적인논의를마무리지을것이다.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의현상학과무관하다는통념 3)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 의현상학과무관하다는견해를피력하는연구자로서이논문에서는 R. E. Best 를살펴보게될것이다. Best 의견해에대한소개및그의견해에대한비판적고찰은 3 절에서이루어질것이다. 그이외에도이러한견해를피력하는연구자로는 J. L. Heap/P. A. Roth(1973),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i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8 등을들수있다. 이글에서우리가 Best 를살펴보는이유는여러연구자들중에서 Best 가가장분명한방식으로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 의현상학과무관하다는견해를피력하고있기때문이다.

4 126 논문 을가지고있는독자에게이글의논지는다소생소하게받아들여질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 Husserl의저술과 Schutz의저술을꼼꼼하게읽어본독자들, 아니면둘중의하나만이라도꼼꼼하게읽어본독자들에게이글의전체적인논지는당연한것으로받아들여질수있을것이다. Ⅰ. Weber 의이해사회학의의의와한계 Weber의이해사회학은두가지차원의사회학을포괄하는데, 그것은다름아닌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과이론적차원, 즉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이다. 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은구체적인사회적맥락에서실제로발생한사회적행위를이해, 해석하고그의인과관계를해명하고자시도하는이해사회학이며, 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은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의이론적토대를탐구하는이해사회학이다. 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가면서 Schutz의관심이주로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에놓여있기때문에우리는이글의논의전개를위하여 Weber가발전시킨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의구조만을살펴보고자한다. 4) 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은크게두가지유형의것이있는데, 1) 이해사회학이다루어야할대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존재론과 2) 경험적차원의이해사회학이자신의대상을연구하기위해서사용해야할방법의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인식론이바로그것이다. 앞서언급한이해사회학의정의를보다더자세히검토하면우리는사회적존재론의과제와사회적인식론의목표가무엇인지보다더구체적으로이해할수있다. 앞서우리는이해사회학의대상이 사회적행위 라고언급했는데, 사회적존재론 4) 이글에서는본질적차원의이해사회학을간단히본질적이해사회학이라부르기로한다. 본질적이해사회학은본질적사회학의한유형이다.

5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27 은사회적행위가무엇이며사회적행위에는어떤유형의것들이있는지, 사회적행위를통해서다양한유형의사회가어떻게구성되며그처럼구성된다양한사회는어떤구조를보이는지등을해명함을목표로한다. 그리고사회적인식론은다양한유형의사회적행위및다양한유형의사회를해석하고이해하고설명할수있는방법의구조내지인식의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한다. Schutz는이해사회학을전개해나간 Weber를사회학의역사에서처음으로 사태자체로! 라는현상학의근본요청에충실하게현상학적사회학을정립해나가려시도했던사회학자로평가한다. 바로이러한맥락에서 Schutz는 Weber가이룩한가장커다란공적으로 형이상학적사변대신에사회적존재에대한단적인, 그러나진정한기술을사회학의과제로설정하였다 (Schutz(1981), 13) 는사실을지적하는것이다. 이러한 Schutz의평가에의하면 Weber 이전의사회학자들은각자자신이가지고있는정치적이데올로기, 종교적-형이상학적신념을아무런의심없이타당한것으로전제하고그러한전제아래서사회현상을분석하려시도하였다. 이러한점에서그들은엄밀한의미에서객관적학문으로서의사회학을전개시키려시도하였다고볼수없다. 바로이전의사회학자들이지니고있는이러한한계를극복하기위해서 Weber는 사회과학의가치중립성 (Wertfreiheit der Sozialwissenschaften) (Schutz(1981), 13) 을옹호하고사회적행위, 사회적관계, 질서등의현상을있는그대로분석하면서그어떤정치적, 종교적, 형이상학적전제의구속도받지않은채사회현상이라는사태에충실한사회학을전개시키고자시도하였던것이다. Schutz에의하면이러한시도에도불구하고 Weber는 사회적행위의참되며근원적인요소들에대한근본적인분석 ((Schutz(1981), 14) 을수행할수없었으며바로이러한이유에서사회적존재론과사회적인식론을아우르는그의본질적이해사회학은여러가지한계를지니게되었다. 우선 Weber의사회적존재론은여러가지한계를지니고있다. 예

6 128 논문 를들어그의사회적존재론의핵심적인개념중의하나인사회적행위라는개념은여러가지문제점을지니고있는데, 그것이지니고있는문제점중의하나는무엇보다도행위, 다시말해유의미한행동이무의미한행동으로규정되는단순한행동과정확하게구별되지않고있다는데있다. 5) Weber가양자를구별하는문제와끊임없이씨름한것은사실이지만그는양자의경계가 유동적이다 라고말하면서양자를정확하게구별하고있지않다. 그리고사회적행위를통해구성되는사회적세계는동질적인세계가아니라, 서로질적으로구별되는다양한부분영역들을포함하는세계인데, Weber의사회적존재론은이점을고려하고있지않다. 더나아가 Weber의사회적인식론역시한계를지니고있다. 예를들어사회적인식론이사회적행위를연구할경우그것은구체적으로타인의행위와결부된주관적으로사념된의미를탐구함을목표로하기때문에사회적인식론은타인에대한경험의구조를해명할필요가있다. 6) 그러나 Weber는사회적인식론을전개시키면서타인이경험될수있다는사실을단지전제하고있을뿐타인에대한경험이어떤구조를보이는지의문제는전혀분석하고있지않다. 그리고사회적세계의다양한부분영역들은동일한하나의방법을통해서가아니라서로다른방법을다양하게적용함으로써파악될수있는데, Weber의사회적인식론은이점을고려하고있지않다. Weber의천재성은그가의미의문제를사회학의핵심문제로간주하면서이해사회학을전개해나갔다는데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의이해사회학은방금부분적으로살펴보았듯이사회적행위, 타인경험의구조, 동기, 주관적의미와객관적의미등이해사회학의근본개념들을충분히해명하지못함으로써나름대로커다란한계를노출하고있다. Schutz의철학적과제는이처럼 Weber에게서충분히해명되지못한이해사회학의근본개념들을철저하게해명하고그를 5) Weber 의사회적행위개념이지니고있는문제점에대해서는 Schutz(1981), 26 이하참조. 6) 이점에대해서는 Schutz(1981), 28 쪽이하참조.

7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29 통해 사회세계의의미구조 를해명하면서 Weber와는달리이해사회학을철학적으로올바르게정초시키는데있다. 말하자면 Schutz의철학적과제는바로 Weber를통해출범하긴했지만아직미완성으로남아있는이해사회학을참다운의미의이해사회학으로탈바꿈시키는데있는것이다. Ⅱ.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과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 그런데 Schutz가 Weber의이해사회학을비판적으로검토하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가는과정에서그에게철학적토대를제공해주었던것은바로 Husserl의현상학이다. Schutz는 Husserl이발전시킨다양한현상학적이론들을광범위하게응용하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시켜나갔다. Husserl은 논리연구 의출간에서시작해말년에이르기까지다양한유형의현상학을전개해나갔는데, 이처럼다양한유형의현상학중에서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것은현상학적심리학과초월론적현상학이다. 그러면이절에서는우선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이무엇을의미하는지살펴보고그것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어떤영향을미쳤는지살펴보자. Husserl이발전시킨현상학적심리학은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한다. 실제로 Husserl은다양한유형의심리현상의본질구조가서로다르다는사실에착안해서로구별되는다양한유형의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밝혀내는일을현상학적심리학의중요한과제중의하나로간주하고있다. 그러면사물에대한외부지각 (äußere Wahrnehmung) 을예로들어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밝혀내는작업이구체적으로무엇을의미하는지살펴보자. 7) 7)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의구상에대한보다더자세한논의는이남

8 130 논문 외부지각은우선지각대상을생생하게 (leibhaft) 떠올린다는점에서체험자체에대한반성적인내적지각 (immanente Wahrnehmung) 과유사한지향적구조를가지고있다. 이처럼외부지각이내적지각과유사성을가지고있는것이사실이지만그것의지향적구조가내적지각의지향적구조와동일한것은아니다. 그이유는내적지각의경우지각대상, 즉체험자체가필증적명증의양상에서의심할수없이지각가능하지만외부지각의경우는그렇지않기때문이다. 외부지각의대상은늘의심가능하게경험된다. 그리고외부지각은지향적대상을그것자체로떠올린다는 (selbstgeben) 점에서기억과유사한지향적구조를가지고있다. 외부지각과기억은모두대상자체를떠올리는작용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외부지각은기억과는다른본질구조를지니고있다. 그이유는외부지각이지각대상을눈앞에생생하게떠올리는지향체험인데반해기억은기억의대상을눈앞에생생하게떠올리는지향체험이아니기때문이다. 이처럼다른종류의심리현상과의비교분석을통해우리는외부지각의본질구조를밝혀낼수있다. 이것이다름아닌외부지각에대한기술적분석 (deskriptive Analyse) 이다. 그러나이러한기술적분석은비단외부지각과관련해서만가능한것이아니다. 현상학적심리학은다양한유형의지향체험- 외부지각, 내적지각, 본질인식, 기억, 예기, 상상, 그림지각, 사진지각, 표상작용, 판단작용, 정서작용, 의지작용, 욕구작용등등-에대한기술적분석을통해이들각각의본질적인지향적구조를밝혀냄을목표로한다. 원칙적으로우리는모든종류의심리현상에대해기술적분석을행할수있다. 이점에있어서는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도예외가아니며우리는그에대한기술적분석을통해그의본질구조를해명할수있다. 여기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은타인과의의사소통속에서전개되는심리현상을뜻한다. 예를들어내가물건을사기위해서어 인, 현상학과해석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의 1 장을참조. 본논문의몇몇부분에는이책의내용을그대로옮겨온곳이있는데, 지면관계상그에대해일일이밝히지않았다.

9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1 떤상인과흥정을할경우나의심리현상과그상인의심리현상은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이라할수있다. 그리고내가강의실에서학생들을대상으로강의를할경우그때전개되는나의심리현상과학생들의심리현상역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이라할수있다. 그러나나혼자서연구실에앉아연구에몰두할때전개되는나의심리현상이나나혼자서관악산을등산하면서멋진경치를감상할때전개되는심리현상은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이아니다. 그런데이러한예에서알수있듯이한편으로는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을통해사회가구성되고다른한편으로는바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을통해그렇게구성된사회에대한인식이가능하기때문에다양한유형의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하는작업은바로본질적사회학을구축하는작업으로직결된다. 이경우본질적사회학은 1) 사회라는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존재론과 2) 사회라는현상에대한인식의본질적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사회적인식론을포괄하는학문이다. 사회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하고사회현상에대한인식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본질적사회학은경험적사회학과구별된다. 양자모두사회현상을탐구대상으로삼는다는점에서는공통점을지니고있으나경험적사회학이다양한사회현상을특정한역사적상황속에서주어진경험적사실들로간주하고이러한경험적사실들의다양한변화가능한측면을해명함을목표로하는데반해본질적사회학은이러한변화가능한측면너머에서확인할수있는불변적인본질적구조들을해명함을목표로한다. 경험적사회학이과거에실제로존재했거나현실적으로존재하는사회에대해서만타당한가변적진리를추구하는데반해본질적사회학은실제로존재했거나현실적으로존재하는사회에대해서뿐아니라, 우리가상상해볼수있는모든가능한사회에대해서도타당한본질적인진리를추구함을목표로한다. 따라서경험적사회학의명제들이역사적맥락, 사회적맥락등이바뀜에따라변화할수있는제한적타당성을

10 132 논문 지니고있는것과는달리본질적사회학의명제들은역사적제약, 사회적제약을넘어서는무제한적타당성을지닌다. Husserl은본질적사회학을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구성하는중요한한부분으로간주하면서전개하고있다. 예를들어그는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전개해나가면서본질적사회학의한유형인사회적존재론을전개하려시도하고있다. 그가장대표적인예는 Husserliana 13권으로출간된 상호주관성의현상학 I 의부록텍스트 17이다. 이부록텍스트는 구체적인사회적대상및형성물의소여와그와연관된개념들에대한해명. 사회적존재론과기술적존재론 8) 이라는제목을지니고있는데, 이제목이암시하듯이 Husserl은거기서친구집단, 가족, 독서모임, 국가등다양한유형의사회의본질구조를분석하면서 사회적존재론, 다시말해존재론적사회학을전개하고있다. 그뿐아니라그는본질적사회학의또다른유형인사회적인식론을전개하려시도하고있다. 그대표적인예는 이념들 II 의 51절의말미에등장하는 첨언 (Hua IV, 200) 으로서그는이 첨언 에서 사회적경험 (soziale Erfahrung) 의구조를분석하려시도한다. 이경우사회적경험이란그안에서바로사회적대상이우리에게주어지는것을의미하는데, 사회적대상을경험한다함은바로사회적대상을 이해함 (verstehen) 을뜻한다. 그런데 Schutz 자신이밝히고있듯이그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 이전개시킨현상학적심리학의한유형에해당한다. 조금더구체적으로말하자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다양한유형의현상학적심리학중에서상호주관적인심리현상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삼는본질적사회학에해당한다. 이점과관련해 Schutz는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에서 이제우리는-무엇보다도이연구의 3부와 4부에서-당연히현상학적환원일반을수행할때드러나게되는초월론적주관성과상호주관성의문제를의식적으로도외시하면서 8) 독일어원제목은 Die Gegebenheit konkreter sozialer Gegenständlichkeiten und Gebilde und die Klärung auf sie bezüglicher Begriffe. Soziale Ontologie und deskriptive Soziologie (Hua XIII, 98) 이다.

11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3 [ ] Husserl에따르면최종적으로는순수한상호주관성의심리학인바, 저 현상학적심리학 을전개한다 [ ] (Schutz(1981), 56) 고천명한다. 말하자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미완으로남아있던 Husserl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적심리학을완성시키려는시도라할수있다. Schutz는순수한상호주관성의심리학, 즉본질적사회학을일반사회학 (General Sociology) 이라고부르기도하고지향적심리학 (Intentional Psychology) 내지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이라부르기도한다. 9) 그런데그가순수한상호주관성의심리학으로서의저현상학적심리학을 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 (Schutz(1981), 56) 이라고부르는이유는본질적사회학으로서의상호주관성의심리학은자연적태도에서전개되는것이며따라서그것은자연적태도의일반정립의배제와함께초월론적환원을수행할때전개될수있는초월론적현상학, 다시말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과구별되기때문이다.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이구상했던본질적사회학을구체적으로전개해나간것이라는사실은그의현상학적사회학의내용을살펴보면알수있다. 앞서살펴보았듯이 Husserl이구상했던본질적사회학은사회적존재론과사회적인식론이라는두가지유형의본질적사회학으로전개되는데, 이와마찬가지로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역시두가지유형의현상학적사회학으로전개된다. 이러한사실은무엇보다도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에잘나타나있다. 예를들어이책의 3부는 타자이해이론의근본특징 을해명하고있는데, 이러한해명은사회적인식의본질구조를헤명함을목 9) A. Schutz(1962), The Problem of Social Reality, The Hague: Martinus Nijhoff, 132, 137; Schutz(1981), 56 참조. L. Embree 는 Husserl 의현상학적심리학과 Schutz 의문화과학이론사이에밀접한연관이있음을지적하는데, 이점에대해서는다음의논문을참조할것 : Embree, L.(2007), The Nature and Role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in The Theory of the Cultural Sciences of Alfred Schutz, in: The Future of Applied Phenomenology (proceeding for The 2 nd Conference of Phenomenology as Bridge between East and West, February 11-13, 2007, Seoul)

12 134 논문 표로하는사회적인식론의한부분에해당한다. 그리고이책의 4부 D장과 5부에서다루어지고있는 이념형 (Idealtypus) 에대한논의 (Schutz(1981), 318 이하 ) 와 5부의 46절에서다루어지고있는 의미적합성 에대한논의 (Schutz(1981), 330 이하 ) 역시사회적인식의본질구조에대한논의로서그것들역시사회적인식론의한부분에해당한다. 그리고이책의 4부는 사회적세계의구조분석. 사회적환경세계, 공동세계, 선대들의세계 라는제목을달고있는데, 이러한제목에나타나있듯이 4부는대부분사회적세계의본질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한다. 4부의 입문 (A장) 에이어 B장은 사회적행동, 사회적행위, 사회적관계 등의문제를다루고있고, C장은 B장의논의를토대로 사회적환경세계 의구조를분석하고있으며, D장과 E장은각각 사회적공동세계 와 선대들의세계 의구조를분석하고있는데, 이각각의논의는사회적존재론의한부분에해당한다. Ⅲ.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과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 그런데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못지않게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것은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 즉초월론적태도에서의구성적현상학이다.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결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었던이유는사회적행위, 의미, 동기등이해사회학의핵심개념들이모두궁극적으로는세계및세계내대상들의초월론적구성의구조를해명함을목표로하는초월론적현상학적연구를통해서만그정체가뿌리에서부터드러날수있기때문이다. 이점을우선우리가일상적으로경험하는대상의의미를예로들어살펴보자. 대상의의미가초월론적현상학적연구를통해서그정체가드러날수있다는사실을이해하기위해서는초월론적현상학에

13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5 서구성이무엇을뜻하는지해명할필요가있다. 그러면이제어떤공에대한지각을검토하면서구성이무엇을뜻하는지살펴보자. 전면은붉은색으로칠해져있고후면은노란색으로칠해져있는커다란공에대한지각이이루어지며이지각의맨처음단계에서 (t 0 ) 공의빨간면이우리에게지각되었고공이서서히돌아가면서다음순간 (t 1 ) 에공의노란면이지각되기시작했다고가정하자. 이공의노란면이지각되기시작한이순간 (t 1 ) 이공은일차적으로 전면이부분적으로붉고부분적으로노란사물 이라는의미를지닌대상으로우리에게지각될것이다. 그러나이순간우리가확인할수있는것은 전면이부분적으로붉고부분적으로노란사물 로서의공뿐만은아니다. 물론이단계의지각에서이공이우리에게일차적으로 전면이부분적으로붉고부분적으로노란사물 이라는의미를지닌대상으로지각되는것은사실이다. 그러나반성해보면우리는이순간이공이그러한한계를넘어서이미 한면은붉고다른한면은부분적으로노랗고부분적으로비규정적인사물 이라는의미를지닌대상으로지각되면서직접적으로주어진의미보다더많은의미를지니고있는대상으로지각되고있음을알수있다. 지향체험으로서의외부지각은이처럼실제주어진것보다 더많이사념함 이라는특징을가지고있다. 이는지각의지향성이과거에서이미주어진의미와현재주어진의미를종합하면서더높은단계의새로운의미를지향하면서파악하기때문에가능하다. Husserl은이처럼외부지각에서확인할수있는바, 실제주어진것보다더많이사념하는의식의작용, 혹은더높은단계의새로운의미를지향하면서파악하는작용을 구성작용 (Konstitution) 이라고부른다. 10) 이공에대한지각의예가보여주듯이우리는일상적인삶을살아가면서만나는다양한대상을어떤의미를지니고있는대상으로경험한다. 그리고어떤대상이지니는의미는그대상을경험하는주관 10) 구성에대한보다더자세한논의는이남인, 현상학과해석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의 1 장을참조.

14 136 논문 에의해서구성된것인데, 이처럼그어떤대상을의미를지닌대상으로구성하는주관이다름아닌초월론적현상학의핵심개념인초월론적주관이다. 말하자면초월론적주관은대상을만나면서매순간그대상을어떤의미를지닌대상으로구성하면서경험하는주관이다. 따라서그어떤대상의의미를뿌리에서부터해명하기위해서는구성, 초월론적주관등에대한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가필요하다. 그의정체를뿌리에서부터해명하기위해서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가필요하다는점에있어서는이해사회학의근본개념인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즉어떤행위주체가자신의행위와결부시키는의미도예외가아니다. 어떤행위주체가자신의행위와결부시키는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야말로그행위를특정한의미를지닌것으로생각하는초월론적주관의구성작용이없이는존재할수없기때문이다. 이처럼이해사회학의가장원초적인개념인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가초월론적주관의구성작용이없이는존재할수없기때문에이러한원초적인개념에토대를두고있는이해사회학의모든개념들역시그것들의정체를그근원에서부터남김없이해명하기위해서는그에대한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가필요하다. 여기에는사회적행위, 사회적관계, 사회적세계, 공동세계, 선대들의세계, 동기, 이념형, 의미적합성등이해사회학의모든핵심적인개념들이속한다. 물론이러한이해사회학의모든핵심적인개념들을해명하기위해서는개별적인초월론적주관의구성작용뿐아니라, 상호주관적유대속에서존재하는초월론적상호주관의구성작용을총체적으로해명해야한다. 그리고 주관적으로생각된의미 를비롯해이해사회학의핵심적인개념들에대해초월론적현상학적탐구를수행하기위해서는자연적태도의일반정립의배제를함축하는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을수행해야한다. Schutz 역시의미를비롯해이해사회학이다루어야할여러가지현상들을그근원에서부터해명하기위해서는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을수행해야할필요가있음을강조하고있다. 이점과관

15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7 련하여그는 사회적세계의유의미한구조 의제1부를마무리하는곳에서 그때그때고유한지속에서유의미한체험의구성 이라는제목을단제2부의분석, 즉내적시간의식에대한분석을염두에두면서다음과같이말한다. 아래의연구가지니는현상학적성격을분명히하기위해서다음과같은사실을언급할필요가있다 : 이제우리가그에대해분석하게될내적시간의식에있어서의구성현상에대한분석은 현상학적으로환원된 의식의영역내부에서수행될것이다. 따라서이러한분석은 Husserl이 이념들 I 의제2부에서상세하게기술한바, 자연적세계의 괄호치기 ( 배제 ), 즉나에게존재하는것으로주어지는세계의정립에대한철저한태도변경 ( 판단중지 ) 의수행을전제한다. 그러나우리는내적시간의식의현상에대한정확한통찰을획득하는데필요한한에서만현상학적환원안에서이루어지는이러한분석을수행할것이다. 세속적인사회성속에서의미현상을분석하고자하는이책의의도는그것을넘어서는초월론적경험의획득과그것을넘어서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속에머무는일을필요로하지않는다 (Schutz(1981), 56). 이인용문에나타나있듯이 Schutz는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시키기위해서-비록그것이내적의식의현상에대한정확한통찰을얻는데필요한한에서이기는하지만-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속에서수행되는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이필요한것으로간주한다. 그러나이는단지내적시간의식의현상에대해서만타당한것은아니다. 뒤에서밝혀지겠지만 Schutz는현상학적사회학의정체를해명하기위해서는다양한유형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이필요한것으로간주하고있다. 그이유는이러한분석을통해서만사회적현상의정체가그뿌리에서부터해명될수있기때문이다. 그런데이처럼초월론적현상학적환원을수행한상태에서이루어진여러가지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내용들은자연적태도에서전개되는현상학적사회학을위해서여러모로활용될수있다. 이점

16 138 논문 을이해하기위해서우리는초월론적현상학, 즉초월론적태도에서의구성적현상학과자연적태도에서의구성적현상학사이에일종의평행관계가존재한다는사실에유의할필요가있다. 양자사이에존재하는이러한평행관계에의하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확인할수있는모든것에는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속에서나름의위치를차지하는것이대응하며그역도가능하다. 예를들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확인할수있는초월론적주관에는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확인할수있는심리학적주관이대응한다. 양자사이의대응관계에따르면초월론적태도에서초월론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내는주관은우리가태도변경을통해자연적태도로이행할경우심리학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내며거꾸로자연적태도에서심리학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내는주관은우리가태도변경을통해초월론적태도로이행할경우초월론적주관으로자신의모습을드러낸다. 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과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사이에존재하는이러한평행관계때문에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얻은일체의것들은우리가태도변경을통해자연적태도로이행할경우바로자연적태도에서경험되는일체의것들에대해많은정보를제공해줄수있다. 말하자면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결과들은나름대로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을위해서여러가지방식으로응용될수있는것이다. 11) 바로이처럼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가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을위해서여러가지방식으로응용될수있기때문에 Schutz 는 사회과학을현상학적으로정초하는일 (Schutz(1962), 119) 이가능하다고주장한다. 뒤에서살펴보게되겠지만실제로 Husserl은현상학적심리학, 즉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서뿐아니라, 초월론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을통해서도 Schutz의현상학적사회 11) Schutz(1981), 56. 이점에대해서는 A. Schutz(1962), The Problem of Social Reality, The Hague: Martinus Nijhoff, 132, 139, 149 등을참조.

17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39 학에대해결정적인영향을미쳤다. 이점과관련하여우리는현상학적사회학에대한논의과정에서개진된적이있는바, Husserl의현상학의구상과 Schtuz의현상학적사회학의구상은아무런관련도없다는견해에대해잠시비판적으로검토할필요가있다. 이러한견해를피력하는대표적인예는 R. E. Best이다. 그는 1970년대전반에영국에서선보인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의현상학과아무런관련이없기때문에그것은진정한의미에서 현상학적 사회학이라불릴수없다고주장하면서이러한자신의주장을정당화하기위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의관계에대한자신의견해를개진한다. 12) 그에의하면, 흔히현상학적사회학을옹호하는많은연구자들이주장하는것과는달리,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사이에는단절이존재하며따라서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이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과경험과학으로서의현상학적사회학을연결시켜주는고리가될수없다. Best에의하면바로이러한맥락에서 Schutz는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상호주관성의문제를해결하지못했음을지적하면서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을비판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 Best의견해는 Schutz와 Husserl의관계의전체적인모습을보지못한채그일부만을보고그것을과장하면서나타난그릇된견해이다. 물론 Best의주장대로 Schutz가제5 데카르트적성찰 에서선보인 Husserl의상호주관성의이론이여러가지문제점을지니고있다고말하면서그것을비판하고있는것은사실이다. 13) 12) R. E. Best(1975), New Directions in Sociological Theory? A Critical Note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and Its Antecedents, in: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26/2. 13) A. Schutz(1957), Das Problem der transzendentalen Intersubjektivität bei Husserl, in: Philosophische Rundschau 5. 이논문에서는지면의제약때문에제 5< 데카르트적성찰 > 에서전개된상호주관성의현상학에대한 Schutz 의비판을상세히검토하지않기로한다. 다만한가지지적해야할점은 Schutz 가제 5< 데카르트적성찰 > 에서전개된상호주관성의

18 140 논문 그러나그렇다고해서그가 Husserl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전체를잘못된것으로간주하고있는것은아니다. 예를들어그는 Husserl 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과관련해 이처럼현상학의경우타인경험의문제는어두운구석일필요가없는데, 이처럼어두운구석은유아론, 심리학주의, 상대주의의유령이출몰하기때문에단지철학의초심자들이나두려워해야할것이다 (Schutz(1962), 124) 라고말하면서독자들이 Husserl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올바로이해할경우그것이커다란문제가없음을알게될것이라고말하고있다. 더나아가앞서살펴보았듯이 Schutz가추구하는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은대립관계에있는것이아니라평행관계에있는것이기때문에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들은태도변경을통해그대로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적분석을위해응용되면서유용한결과를낳을수있는것이다. 바로이러한이유에서-앞서도지적되었듯이-Schutz가추구하는사회학은현상학적사회학이라불릴수있는것이며그의현상학적사회학은경험과학으로서의현상학적사회학과초월론적현상학사이를연결해주는고리역할을담당할수있는것이다. Best가 Schutz의사회학과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이단절관계에있다고파악하게된결정적인원인은그가양자사이의총체적인관계를충분히파악하고있지못하기때문이다. Husserl이수행한여러가지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내용들은다양한방식으로자연적태도의구성적현상학으로서의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과정에서응용될수있으며실제로 Schutz는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들을나름의방식으로응용하 현상학을비판하며그것을받아들이지않는다고해서그가후설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전체를비판하면서받아들이지않는것은아니라는사실이다. 이점과관련해우리는 Husserl 이제 5 < 데카르트적성찰 > 에서선보인상호주관성의현상학이외에도다양한여타의유형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전개시켰으며 Schutz 가 Husserl 이발전시킨이러한여타의유형의상호주관성의현상학을적극적으로수용하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고있다는사실에유의할필요가있다.

19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1 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하고있다. 이점과관련해그는 1959년에출간된한논문에서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적분석결과가현상학적사회학의전개과정에서응용될수있는여러가지가능성에대해대해서언급하고있는데 14), 그중에서중요한몇가지를필자의관점에서다시정리하면다음과같다. 1) 사회학적연구대상중의하나는인간의사회적행위이며사회적행위의구조를이해하기위해서는행위일반의구조를이해할필요가있다. 그런데나름의어떤의미를지니고있는인간의유의미한행위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 Husserl이이루어놓은현상학적분석들은시사하는바가크다. 예를들어행위는언제나기획함이라는요소를포함하고있는데, 이경우기획함이란앞으로이루어질사태를상상속에서앞서그려보는작용을포함한다. 그런데이처럼 앞으로이루어질사태를상상속에서앞서그려보는작용 이란 Husserl이 이념들 I 에서분석하고있는 중립적변양 (Neutralitätsmodifikation) 을의미하며, 따라서중립적변양에대한 Husserl의분석은행위가지닌기획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열쇠를제공할수있다. 더나아가기획된사태와그것을가능하게해주는동기의관계뿐아니라기획된사태와그에따르는행위사이의관계는시간속에서존재하는관계이며따라서이러한관계들의구조를분석함에있어내적시간의식에대한 Husserl의분석은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2) 모든행위는과거의경험들을통해서침전되어저장된지식들을토대로이루어진다. 그리고이처럼과거의경험들을통해서저장된지식들은우리가미래에경험할것들을기대하고예측할수있는토대가된다. 이러한점에서기대, 예측등은과거에있었던일을다시반복해서하는과정을의미한다고할수있으며, 따라서 나는늘다시할수있다 (Ich kann immer wieder) 라는사태에대한 Husserl의분석은행위와관련된저장된지식및기대, 예측등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더나아가저장된지식들은그 14) Schutz(1962), 145 이하.

20 142 논문 명료성에있어서볼때가장명료한영역에서부터시작하여가장불명료한영역에이르기까지다양한영역으로구별된다. 그런데저장된지식들이이처럼다양한영역으로나누어질수있는이유는다양한방식으로주체의관심과주의가지식들을향해있었고지식들이다양한방식으로종합되면서주체의의식에저장되었기때문이다. 따라서명료성이라는관점에서볼때관심과주의는저장된지식들의다양한영역이어떤구조를보이고있는지해명함에있어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그런데 Husserl은관심, 주의변양, 종합방식등에대해다각도로분석하였으며, 바로이러한그의분석은저장된지식들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3) 모든행위는선택이라는요소를포함한다. 선택은여러가지가능한행위중에서어떤하나의행위를선택하는것을의미할수도있지만어떤하나의행위를할것인지말것인지를선택하는것을의미할수도있다. 가능성, 할수있음이지닌여러가지의미, 형식적실천론에대한 Husserl의분석은자연적태도에서이루어지는행위가지닌선택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커다란기여를할수있다. 4) 내가자연적태도에서타인을직접대면관계에서만날경우나와타인은동일한생활세계를각기다른방식으로경험한다고생각한다. 나는나의신체를방위영점으로생각하면서이영점을중심으로나에게주어지는생활세계를다양한영역으로나누면서경험하고타인은그의신체를방위영점으로생각하면서그영점을중심으로그에게주어지는생활세계를다양한영역으로나누면서경험한다. 더나아가나와타인은이처럼생활세계를다른방식으로경험함에도불구하고서로관점을바꿀수있으며이처럼관점을바꿀수있다는사실에기초해서로다르게경험되는생활세계가사실은동일한하나의생활세계라는사실을알게된다. 이처럼 여기, 저기, 관점의변화 등의현상은생활세계에대한경험의구조를이해함에있어결정적인의미를지닌다. 그런데초월론적태도에서이루어진생활세계의경험에대한이러한분석들은자연적태도에서이루어지는생활세계의경

21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3 험의구조를해명함에있어중요한의미를지닌다. 5) 언어, 신화, 종교, 예술등의상징체계는생활세계를구성하고있는핵심적인요소중의하나로서사회학이다루어야할중요한현상이다. 일반적사회학은상징의근본구조는무엇이며다양한유형의상징들이서로어떤관계에있는지해명할필요가있다. 그런데 Husserl은상징의문제와관련해다양한유형의분석을수행하였다. 예를들면그는 논리연구 에서의미와표현, 의미부여작용과의미충족작용, 기호, 표시, 표지등을분석하면서상징의문제를분석하였다. 그리고제5 데카르트적성찰 에서분석된타인의심리작용과타인의신체적표현사이의관계는어떤사태와그사태에대한기호혹은상징의관계라할수있다. 이점과관련해일반화시켜서말하자면 간접제시 (Appräsentation) 에대한 Husserl의분석은모두어떤사태와그에대한기호혹은상징의관계에대한분석으로이해될수있다. Husserl이수행한이러한다양한분석들은일반사회학의관점에서사회현상과관련해상징체계가지니는의미를분석함에있어중요한의미를지닌다. 6) 사회적세계는친밀성, 익명성, 거리와근접성등에따라동시대인의세계, 선대인들의세계, 후대인들의세계등다양한세계로구별되며이처럼서로구별되는다양한세계는나름의고유한경험의구조를지니고있다. 이러한경험은일차적으로선술어적경험이며유형화된경험이다. 따라서사회세계에대한경험의구조를해명하기위해서는선술어적경험의문제, 유형화의문제등을해명할필요가있다. Husserl 은초월론적현상학적입장에서선술어적경험의문제와유형화의문제를분석하였는데, 이러한그의분석은다양한유형의사회적경험의구조를분석함에있어서결정적으로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22 144 논문 Ⅳ. 맺음말 지금까지살펴보았듯이 Schutz는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과초월론적현상학으로부터끊임없이영감을받아가면서 Weber의이해사회학이가지고있는한계를극복하고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참다운의미의이해사회학으로전개해나가고있다. Best를비롯해많은연구자들이생각하는것과는달리 Husserl의현상학과 Schutz의현상학은대립적인관계에있는것이아니다. 앞서논의되었듯이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의현상학적심리학의한가지유형인상호주관성의심리학, 즉본질적사회학과동일한것으로서말하자면 Schutz는 Husserl이미처완성하지못한본질적사회학을완성하려는시도를한것이라할수있다. 그리고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의초월론적현상학과대립관계에있는것도아니다. Husserl 의경우현상학적심리학이초월론적현상학을정초토대로필요로하듯이 Schutz의경우에도현상학적사회학은초월론적현상학을정초토대로필요로한다. 이처럼 Schutz가 Husserl의현상학으로부터많은통찰을받아들이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가고있음에도불구하고 Husserl 의현상학안에는 Schutz가받아들이고있는것보다도훨씬더풍부한영감의원천이있다. 이점과관련해우리는 Schutz가이해하고있는 Husserl의현상학이 Husserl의현상학의전체적인모습이아니라한부분에불과하다는사실에주목할필요가있다. Schutz 스스로 Husserl의현상학이현상학적사회학의정초를위해서지니고있는총체적인의의는 Husserl의유고들이충분히연구된후에나가능할것이라고밝히고있는데서 15) 알수있듯이 Schutz는 Husserl의유고들을충분히검토할수없는상태에서 Husserl의현상학을수용하면서자신의현상학적사회학을전개해나갔다. 예를들어그는 1940년에출간된 Phenomenology and the Social Sciences 라는논문 16) 을집필하면 15) Schutz(1962), 118.

23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5 서도그당시까지일반인에게모습을드러낼수있었던 Husserl의현상학, 즉 Husserl이생전에발표한작품들인 Ideen 1(Hua III), FTL(Hua XVII), CM(Hua I), Krisis(Hua VI) 등에나타난현상학적분석들만을응용하면서현상학적사회학을구상하고있다. 그런데이러한작품들에나타난 Husserl의현상학은 Husserl의현상학의전체적인모습이라기보다는일면적인모습에불과하다. 이러한일면적인모습을대표적으로보여주는것이바로이러한저술에서확인할수있는 Husserl의현상학의의식철학적성격내지관념론적성격이다. 비록 Schutz가 위기 (Hua VI) 를염두에두면서 Husserl 의후기철학의가장중요한사유노선 (Schutz(1962), 133) 에대해말하고있지만그러한노선역시유고까지종합적으로검토해보면일면적임이드러난다. 예를들어 위기 를포함해앞서지적된작품들에는의식철학내지일면적인관념론의한계를넘어서는다양한유형의현상학, 예를들어수동적종합의현상학, 운동감각의현상학, 본능의현상학등이거의전개되고있지않거나전개되고있을경우에도충분하게전개되고있지않다. 그런데이처럼일면적인의식철학의한계를넘어서는다양한유형의현상학은현상학적사회학전반을위해중요한의미를지닌다. 이점에있어서는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역시예외가아니다.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은 Husserl이발전시켰으나 Schutz에게는잘알려지지않았던다양한유형의현상학으로부터많은영감을받아가면서더욱더풍부하게전개될수있는데, 그에대한구체적인논의는다음기회로미루기로하자. 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이남인서울대학교 16) Schutz(1962),

24 146 논문 참고문헌 이남인, 현상학과해석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Best, R. E., New Directions in Sociological Theory? A Critical Note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and Its Antecedents, in: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26/2, Embree, L., The Nature and Role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in The Theory of the Cultural Sciences of Alfred Schutz, in: The Future of Applied Phenomenology (proceeding for The 2 nd Conference of Phenomenology as Bridge between East and West, February 11-13, 2007, Seoul), Heap, J. L./P. A. Roth, On Phenomenological Sociology l, i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8, Husserl, E., Cartesianische Meditationen und Pariser Vorträge,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I, 데카르트적성찰 ), 1950., Ideen zu einer reinen Phänomenologie und phänomenologischen Philosophie. Zweites Buch: Phaenomenologische Untersuchungen zur Konstitution,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IV, 이념들 II ), 1952., Die Krisis der europäischen Wissenschaften und die transzendentale Phänomenologie,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VI, 위기 ), 1954., Zur Phänomenologie des inneren Zeitbewußtseins ( ),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 내적시간의식의현상학 ), 1966., Zur Phänomenologie der Intersubjektivität. Texte aus dem Nachlass. Erster Teil: ,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III, 상호주관성 I ), 1973a., Zur Phänomenologie der Intersubjektivität. Texte aus

25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7 dem Nachlass. Zweiter Teil: ,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IV, 상호주관성 II ), 1973b., Zur Phänomenologie der Intersubjektivität. Texte aus dem Nachlass. Dritter Teil: ,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V, 상호주관성 III ), 1973c., Formale und transzendentale Logik. Versuch einer Kritik der logischen Vernunft,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XVII, 논리학 ), 1974., Ideen zu einer reinen Phänomenologie und phänomenologischen Philosophie. Erstes Buch: Allgemeine Einführung in die reine Phänomenologie. 1. Halbband. Text der Auflage, Den Haag: Martinus Nijhoff. (Hua III/1, 이념들 I), 1976., Logische Untersuchungen, Zweiter Band: Untersuchungen zur Phänomenologie und Theorie der Erkenntnis. Erster Teil, Dordrecht/Boston/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Hua XIX/1, 논리연구 II/1 ), 1984a., Logische Untersuchungen, Zweiter Band: Untersuchungen zur Phänomenologie und Theorie der Erkenntnis. Zweiter Teil, Dordrecht/Boston/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Hua XIX/2, 논리연구 II/2 ), 1984b. Schutz, A., The Problem of Social Reality, The Hague: Martinus Nijhoff, 1962., Das Problem der transzendentalen Intersubjktivität bei Husserl, in: Philosophische Rundschau 5, 1957., Der sinnhafte Aufbau der sozialen Welt, Frankfurt/M.: Suhrkamp, Weber, W., Wirtschaft und Gesellschaft. Grundriß der verstehenden Soziologie, Tübingen: J.C.B. Mohr(Paul Siebeck), 1985.

26 148 논문, Gesammelte Aufsätze zur Wissenschaftslehre, Tübingen: J.C.B. Mohr(Paul Siebeck), 1988.

27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149 ABSTRACT Husserl s Phenomenology and Schutz s Phenomenological Sociology Lee, Nam-In This paper aims to clarify the influence of Husserl s phenomenology upon Schutz s phenomenological sociology. In developing his phenomenological sociology, although Schutz was deeply influenced by Weber, he considers that the interpretative sociology developed by the latter has some difficulties. It is Husserl s phenomenology that enabled him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Weber s interpretative sociology and to found a phenomenological sociology as an interpretative sociology in a true sense. In section 1, I will deal with the significance and difficulties of Weber s interpretative sociology. In section 2, I will deal with the influence of Husserl s phenomenological psychology. In section 3, the influence of Husserl s transcendental phenomenology on Schutz s phenomenological sociology is address, and in section 4, I note that there are some motives in Husserl s later phenomenology that could be useful for the development of phenomenological sociology. Keywords: Husserl, Schutz, Weber, Phenomenological Sociology, Interpretative Sociology, Phenomenological Psychology, Transcendental Phenomenology, Social Ontology, Social Epistemology, Phenomenological Reduction, Intentionality, Intersubjectivity

28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문화향수실태조사 SURVEY REPORT ON CULTURAL ENJOYMENT 2006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Korea Culture & Tourism Policy Institute 서문 우리나라 국민들이 문화와 예술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를 객관적으 로 파악하기 위하여, 1988년부터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철학논집제 23 집 후설과더불어, 후설을넘어서 - 레비나스의후설비판과지향성의문제 - 김동규 ( 서강대학교 ) 요약 이논고는레비나스의후설비판을심층적으로탐구한다. 레비나스는후설의현상학을자기의철학적기반가운데하나로삼는다. 그는현상학을통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철학논집제 23 집 후설과더불어, 후설을넘어서 - 레비나스의후설비판과지향성의문제 - 김동규 ( 서강대학교 ) 요약 이논고는레비나스의후설비판을심층적으로탐구한다. 레비나스는후설의현상학을자기의철학적기반가운데하나로삼는다. 그는현상학을통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철학논집제 23 집 2010. 11. 후설과더불어, 후설을넘어서 - 레비나스의후설비판과지향성의문제 - 김동규 ( 서강대학교 ) 요약 이논고는레비나스의후설비판을심층적으로탐구한다. 레비나스는후설의현상학을자기의철학적기반가운데하나로삼는다. 그는현상학을통해본인의사유를발전시켰고, 삶의의미를철학적으로성찰하는훈련을 했다. 이런점에서후설의현상학은레비나스에게삶과세계를생생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æÁ¦Àü¸Á-µ¼º¸.PDF

°æÁ¦Àü¸Á-µ¼º¸.PDF www.keri.org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xii xiii xiv xv 3 4 5 6 7 8 9 10 11 12 13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2005. 12. i iii iv v vi vii viii ABSTRACT A Study on Rural Landscape Management and Policy Directions ix x XXXXXXXXXXXXX xi xii xiii xiv x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 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ii 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 v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ii vi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x x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 x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ii x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BCADBFEFB4EBC3B6C7D0BBE7BBF3BFACB1B8BCD25FC1A63237C8A328BFC0C5B8BCF6C1A4292E687770>

<BCADBFEFB4EBC3B6C7D0BBE7BBF3BFACB1B8BCD25FC1A63237C8A328BFC0C5B8BCF6C1A4292E687770> 논문 문화충돌현상의서사성에대한 철학적예비고찰 * 이진오 ** 주제분류 문화철학, 독일현대철학 주요어 시간성, 세계, 역사, 역사이야기, 서사성, 문화충돌 요약문 최근몇년사이우리나라에서도 서사 는문학연구자들을중심으 로하여전체인문학연구의중요한대상이되었다. 그런데서사학 (Narratologie) 은서사분석에필요한유용한지식을공급해주었다는긍정적 성과에도불구하고, 서사가문화와인간존재와맺는본질적관련성을보여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 FC3B6C7D0BBE7BBF35F3531C8A35FC0FAC0DAB0CBC5E4BFCFB7E12E687770>

< FC3B6C7D0BBE7BBF35F3531C8A35FC0FAC0DAB0CBC5E4BFCFB7E12E687770> 논문 타자경험 (Fremderfahrung) 의 세가지층위의구분근거와전거 *,**83)84) 이종주 주제분류 현상학 주요어 발생적현상학, 타자경험, 근원연합적타자경험, 인식적타자경험, 소통적타자경험 요약문 본논문은후설의타자경험과상호주관성그리고상호주관적세계의구성의문제와관련해서 데카르트적성찰들 제5성찰 에서후설이공식적으로추구하는원초적환원에입각한타당성정초의관점과이에대한현상학진영내의반대관점의공통전제에대한의문에서비롯되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ontent Ⅰ. 기본방향 1. 목 적 3 2. 적용범위 3 Ⅱ. 사회복지관 운영 1. 사회복지관의 정의 7 2. 사회복지관의 목표 7 3. 사회복지관의 연혁 7 4. 사회복지관 운영의 기본원칙 8 Ⅲ. 사회복지관 사업 1. 가족복지사업 15 2. 지역사회보호사업 16 3. 지역사회조직사업 18 4. 교육 문화사업 19 5. 자활사업 20 6. 재가복지봉사서비스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13Åë°è¹é¼Ł

13Åë°è¹é¼Ł 이면은빈공간입니다.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2012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ii _ STATISTICS KOREA 2012 _ iii 2012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1 26 2 27 3 28 4 29 5 30 6 31 7 32 8 33 9 34 10 35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

1.,..,..,..,.,.,,. 1.,..,..,..,.,.,,. 2..,,.,. 2010 12 3 1 7 1 17 1 17 2 18 2 21 1 22 1. 23 2. 24 3. 25 2 26 3 28 4 30 1. 31 2. 35 3. 37 3 41 1 41 1. 41 2. 45 4 3. : 50 2 53 1. 53 2. 58 3. 61 4 66 1 66 2 67 1. 67 2. 69 3.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음악철학이해\(이기정\)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 ), ( :, 1990), 13. 11 ), ( :, 1987), 298. 3 ) (Johannes Hirschberger ), ( :, 1992), 62. ),,, ( :, 1995) 7 3( 27), 37-38. ),, 36-37. ), ( ).. ( ) ( ) ( ). ) A.Barker, ed., Greek Musical Writings, Vol.,,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Homework #2 [2] 답의예 ( 학생 1): 소폭수정 다양한외부환경을효과적으로검지할수있는센서기술은검지변환, 신호처리및지능화기술등융합 적특성을갖고있음. 현재대부분실용화중심의연구가주류를이루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직업편-1(16일)

직업편-1(16일) 2012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발간사 21세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는 개인에게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바로 이해하고 고용능력을 함양하는 평생학습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특히 평생직장시대에서 일생 직업을 5-6번 전환하는 평생직업시대 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지속적인 진로개발(sustainable career development)의 우선적 책무성이 개인에게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iOS ÇÁ·Î±×·¡¹Ö 1205.PDF

iOS ÇÁ·Î±×·¡¹Ö 1205.PDF iphone ios 5 DEVELOPMENT ESSENTIALS Copyright 2011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11 by J-Pub. co. The Korean edition is published by arrangement with Neil Smyth through Agency-One, Seoul. i iphone ios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 16 집 2008. 08. 후설의 현전의형이상학 을바라보는세 가지시선 - 하이데거, 데리다, 마리옹 - 김동규 ( 서강대철학연구소 ) [ 주제분류 ] 현상학, 형이상학, 현대유럽대륙철학 Phenomenology, Metaphysics, Contemporary European Continental Philosophy [ 주제어

More information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대한정치학회보 20집 1호 2012년 6월: 77~99 세종과 소학( 小 學 ) : 민풍( 民 風 ) 과 사풍( 士 風 ) 의 교화* 1) 박홍규 ㆍ송재혁 고려대학교 요 약 2 기존 소학 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종( 中 宗 ) 시대 사림( 士 林 ) 과의 연관선상에서 소학 의 의미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소학 에 대한 존숭 의식은 이미 조선 전기 관학파들도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컨버전스09-02.hwp

컨버전스09-02.hwp . 2009. 11. 30 : : ( ) : ( ) ( ) 1 5 1 : 25 2 : 27 1 27 2 : : 33 3 37 1. paradox, convergence, volatile 37 2. Convergence of Genetic and Digital Information: 43 3. : 49 4 51 1. 51 2. 54 3. Converging Philosophy,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정치와철학사이에서, (Max Weber) (Hannah Arendt) 1) 최치원 *,,,,, physei politikon zoon ( ).. (Max Weber) (Hannah Arendt) (Kulturmensch) 20.,.,.,, ( ).. * 106 I. 들어가는말 physei politikon zoon ( ). (Georg W.F. Hegel)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3130C7D1B0E6C0D32E687770>

<3130C7D1B0E6C0D32E687770> ,, Ⅰ. 서 론 hriver2@changwon.ac.kr 206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7 Ⅱ. 이론적 배경 208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9 210 Ⅲ. 연구 방법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11 212 체험적

More information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1 노동법 법원으로서의 노동관행 15 - 대판 2002.4.23, 2000다50701 [퇴직금] (한국전력공사 사례) 02 노동법과 신의성실의 원칙 17 - 대판 1994.9.30, 94다9092 [고용관계존재확인등] (대한조선공사 사례) 03 퇴직금 청구권 사전 포기 약정의 효력 19 - 대판 1998.3.27, 97다49732 [퇴직금] (아시아나 항공

More information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2008 사 립 대 학 감 사 백 서 2009. 11. 들어가는 말 2008년도 새 정부 출범 이후 구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하나의 부처로 통합하여 교육과학기술부로 힘차게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는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등 자율화 다양화된 교육체제 구축과 맞춤형 국가장학제도 등 교육복지 기반 확충으로 교육만족 두배, 사교육비 절감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February

February February 3 8 10 12 14 18 22 24 26 28 30 37 38 40 42 44 45 45 46 46 47 48 50 51 155 379 503 763 867 955 1031 1061 1 171 051 052 053 053 054 054 054 055 056 057 058 059 060 061 062 063 064 064 065 066 068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BEEEBEF7C0CCC1D6B3EBB5BFC0DAC0CEB1C7BBF3C8B2BDC7C5C2C1B6BBE7C3D6C1BEBAB8B0EDBCAD28BAB8C0CCBDBABEC6C0CC292E687770>

<5BC6EDC1FD5DBEEEBEF7C0CCC1D6B3EBB5BFC0DAC0CEB1C7BBF3C8B2BDC7C5C2C1B6BBE7C3D6C1BEBAB8B0EDBCAD28BAB8C0CCBDBABEC6C0CC292E687770> 어업 이주노동자 인권상황 실태조사 2012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황 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2. 10. 연구수행기관 한양대학교 글로벌다문화연구원 연구책임자 오경석 연 구 원 이한숙 김사강 김민정 류성환 윤명희 정정훈 연구보조원 최상일 이 보고서는 연구용역수행기관의 결과물로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연구요약 이 연구는 연근해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기술보고 TR 2014-79 북한 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서지 정보 구축 연구책임자 _ 김 정 원 (한국교육개발원 ) 공동연구자 _ 김 김 한 강 지 은 승 구 수 (한국교육개발원) 주 (한국교육개발원) 대 (한국교육개발원) 섭 (한국교육개발원) 연 구 조 원 _ 이 병 희 (한국교육개발원) 머리말 최근 통일에 대한 논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합니다. 그에 따라

More information

<5B33B9F8B0FAC1A65D20B9E6BCDBBDC9C0C7BDC3BDBAC5DB20B0B3BCB1B9E6BEC8BFACB1B82DC3D6C3D6C1BE2E687770>

<5B33B9F8B0FAC1A65D20B9E6BCDBBDC9C0C7BDC3BDBAC5DB20B0B3BCB1B9E6BEC8BFACB1B82DC3D6C3D6C1BE2E687770> KCSC 2015-003 방송심의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시청자참여심의제 도입 가능성을 중심으로 2015. 12. 이 보고서는 2015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정책 연구개발 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공식 입장은 아닙니다. 방송심의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 시청자참여심의제 도입 가능성을 중심으로 - 연 구 진 연구수행기관

More information

<28BCF6BDC320323031352D31332920B0E6B1E2B5B520C1F6BFAABAB020BFA9BCBAC0CFC0DAB8AE20C1A4C3A520C3DFC1F8C0FCB7AB5FC3D6C1BE2830312E3036292E687770>

<28BCF6BDC320323031352D31332920B0E6B1E2B5B520C1F6BFAABAB020BFA9BCBAC0CFC0DAB8AE20C1A4C3A520C3DFC1F8C0FCB7AB5FC3D6C1BE2830312E3036292E687770> 수시과제 2015-13 경기도 지역별 여성일자리 정책 추진 전략 연구책임자 : 최 윤 선 (본원선임연구위원) : 남 승 연 (본원연구위원) 연 구 지 원 : 이 상 아 (본원위촉연구원) 연 구 기 간 : 2015. 9 ~12 2015 발 간 사 여성 일자리는 사회 내 여성과 남성간의 차이를 좁히고 개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중요 한 부분입니다. 이에 정부는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 07 국가기록원 우수논문 공모 수상작 우수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운영방안 이 숙 경 (Lee Sook Kyoung) 1) 목차 I. 머리말 Ⅱ. 각국의 대통령기록관 현황과 전 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대통령기록관 운영현황 1) 미국 2) 러시아 3) 영국 2.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전시 프로그램 2)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 - xxiii - - xxiv - - 3 - - 4 -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5 장 CSS3 선택자 1. 선택자개요 2. 기본선택자 3. 속성선택자 4. 후손선택자와자손선택자 5. 반응 / 상태 / 구조선택자 CSS 블록을생성할수있다. 선택자를이해하고적절한선택자를활용할수있다. 1 선택자개요 CSS3 선택자 특정한 HTML 태그를선택할때사용하는기능 선택한태그에원하는스타일이나스크립트적용가능 그림 5-1 CSS 블록 CSS 블록 style

More information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차 례... 박영목 **.,... * **.,., ,,,.,,

차 례... 박영목 **.,... * **.,., ,,,.,, 차 례... 박영목 **.,... * 2010. **.,.,.... 1980.,,,.,,. 1980.. .... (Bereiter Scardamalia, 1987).. Hayes Flower(1980),,,..,,.....,,,... Hayes Flower 1980, Hayes 1996, Kellogg 1996, Hayes 2012. Hayes Flower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 * ** *** 2010 (,,, )..,,,.,..,. : 2015 7 29, : 2015 9 18, : 2015 9 21 *. (, 2015). 2013. ** ( 1 ) (cau1017hj@gmail.com) *** ( ) (ckang@cau.ac.kr)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2010, 2012 10,., (, ).,..,...,..,

More information

<C8DEB0A1C0CCBFEB20BDC7C5C2C1B6BBE720B9D720C8DEB0A1B9AEC8AD20B0B3BCB12DC6EDC1FD2E687770>

<C8DEB0A1C0CCBFEB20BDC7C5C2C1B6BBE720B9D720C8DEB0A1B9AEC8AD20B0B3BCB12DC6EDC1FD2E687770> 연구책임 이 성 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연구보조 김 수 아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 석사) 서 문 우리나라는 국토에 매장되어 있는 천연자원은 물론 축적기술의 부족으 로 인하여 근로자의 근면과 성실을 통한 노동집약적 압축 성장을 추진한 역사가 있습니다. 보다 발전된 미래 청사진의 실현을 위해서 국민 모두가 쉬지 않고 일한 결과, 대한민국은 자동차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400,,,,,,.,,, -, -, -., 3.. :, Tel : 010-9540-0640, E-mail : sunney05@hanmail.net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7. 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 장 최 정 훈 연구책임자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노성호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7. 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 장 최 정 훈 연구책임자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노성호 최종보고서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방안 연구 2007. 12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7. 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 장 최 정 훈 연구책임자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노성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ISSN 25-2693 218. 2 218. 2 214 215 216 217 2.6 2.9 1.5 1.8 1.2 3.1 3.2 1.3 2.1 1.8 2.6 2.5 2.8 2.4.4 1.4.9 1.4 1.5 2.9 2.5 7.3 6.9 6.7 6.8 6.9 6.9 6.8 2.8 14 2.6 13 2.4 12 2.2 2. 11 1.8 1.6 1.4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2000 Vol.1

이슈분석 2000 Vol.1 i ii iii i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

가볍게읽는-내지-1-2

가볍게읽는-내지-1-2 I 01. 10 11 12 02. 13 14 15 03. 16 17 18 04. 19 20 21 05. 22 23 24 06. 25 26 27 07. 28 29 08. 30 31 09. 32 33 10. 34 35 36 11. 37 12. 38 13. 39 14. 40 15. 41 16. 42 43 17. 44 45 18. 46 19. 47 48 20. 49

More information

한눈에-아세안 내지-1

한눈에-아세안 내지-1 I 12 I 13 14 I 15 16 I 17 18 II 20 II 21 22 II 23 24 II 25 26 II 27 28 II 29 30 II 31 32 II 33 34 II 35 36 III 38 III 39 40 III 41 42 III 43 44 III 45 46 III 47 48 III 49 50 IV 52 IV 53 54 IV 55 56 IV

More information

kbs_thesis.hwp

kbs_thesis.hwp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More information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Corresponding Author):,, 3 1714-33 Tel: 02-593-9915, E-mail: moon@conflict.kr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More information

歯14.양돈규.hwp

歯14.양돈규.hwp :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3. Vol. 15, No. 3, 615-631. 1 2 3 1,410.,, ( ),., ( 69%),.,, ( ), ( ).,,.., ( ).,. :,,. :, (390-711) 21-1, : 043-649-1362 E-mail : ydk9498@hanmail.net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 소득세법 ] - i - - ii - [ 법인세법 ] - iii - [ 양도소득세 ] - iv - [ 상속세및증여세법 ] [ 조세특례제한법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농림특례규정 ] [ 농어촌특별세법 ] [ 국제조세분야 ] - xii - - xiii - [ 부가가치세법

More information

00-10.hwp

00-10.hwp 연구보고서 2000-10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3 4 5 6 7 제1장 서 론 1 11 12 제2장 기업집단의 내부시장과 기업집단의 부실화 2 15 16 2 17 18 2 19 20 2 21 22 2 23 24 2 25 26 2 27 28 2 29 30 2 31 32 2 33 제3장 기업집단의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