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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8년미국 TV방송사의인터넷동영상시대대응전략 ( 하 ) 제30권 7호통권 667호 1) 정은진 * 1. 개요 본고는 2회에걸쳐미국 TV방송사의인터넷동영상시대대응전략을살펴보고자한다. 지난호에서는인터넷동영상시대의특징적현상을진단하고미국의방송시장과 TV방송사에미친영향을분석했다. 저가요금제인터넷동영상서비스의성장, 유료방송의가입자수감소, TV방송광고수익감소가특징적인현상이다. 또한자금력이풍부한 IT 기업들이자체제작콘텐츠, 대형스포츠행사중계등우수한품질의인터넷동영상콘텐츠에대한투자규모를확대하고있다. 새로운시장변화에적응하기, 즉 to stay relevant 는 2018년전통적인 TV방송사들이내세우고있는공통적인목표이다. 방송의위상을제고하고인터넷동영상시장의경쟁국면을타개하기위한해법은방송사별로다양하게나타난다. 이번호는 TV방송사의대응전략을크게자체 D2C(Direct-to-Consumer) 서비스와인수합병의두가지로나누어보았다. 2018년 1분기가지나는시점에서미국 TV방송사의현위치를조망하고미래전망을탐색하고자하였다. * 정보통신정책연구원방송미디어연구실연구원, (043) , jean@kisdi.re.kr 1

2 년미국 TV 방송사의대응전략 2.1. 자체 D2C 서비스전략 : 기대성과와한계 전통적인방송영상산업은 [ 그림 1] 와같이콘텐츠의제작-편성-송출-시청의수직적인가치사슬로구성되며다양한플레이어들이계약관계를통해시장에참여한다 ( 황유선외, 2015). 미국의지상파네트워크방송사와케이블TV 방송사는할리우드스튜디오등제작주체에게저작료를지불하여양질의콘텐츠를수급하는한편, 유료방송플랫폼에프로그램과채널을공급하여대가를지급받아왔다. 최근다각적인생산요소를보유한기업들이방송영상산업에진입함에따라기존가치사슬이해체되고있다 ( 이선희, 2016). IT기업의경우기술과콘텐츠를유기적으로연결하는과정에서부가가치를창출함으로써이용자네트워크효과를극대화하고기업가치상승을꾀하고있다. 대표적으로아마존의 Amazon Prime Video 와구글의 Youtube 는사업초기에단순한동영상유통플랫폼인어그리게이터 (aggregator) 에서출발했으나최근들어오리지널콘텐츠제작비를확대하여직접제작단계에뛰어들었으며, 시청자의 N스크린경험을지원하는 Amazon Fire 와 Chromecast 단말을제공하는등 D2C(direct-to-consumer) 접점을더해가며메가플랫폼으로도약하고있다. 주요방송사들도전통적인유료방송시장의수직구조를벗어나성장가능성이높은인터넷동영상시장으로판로를개발하는한편시청자에게다양한시청경로를제공해야할필요에직면했다 (Accenture, 2016). 그일환으로시청자에게자사의콘텐츠를패키징하여직접제공하는자체 D2C OTT 플랫폼을출시하는사례가증가하고있다. 2

3 [ 그림 1] 인터넷동영상시대의가치사슬 전통적인방송시장 인터넷동영상시장 가치사슬 Hollywood/ 독립 / 인하우스제작사, 저작권자 (NFL, NBA) TV 방송사 ( 지상파, 케이블 ) 유료방송플랫폼 TV 시청자 제작사, 저작권자 TV 방송사 ( 디지털 CP) OTT, vmvpd 자체 D2C 플랫폼 N 스크린 시청자 TV 방송사역할 제작 > 편성 > 송출 > 시청의수직적구조를바탕으로주로콘텐츠 편성 층위에서계약관계를통해시장에참여 가치사슬을통합하여시청자에게도달 : OTT, vmvpd와제휴하여콘텐츠제공 + 자체 D2C OTT 서비스제공 자체 D2C OTT 서비스진출의대표적인기대효과는다음과같다. 첫번째는효과적인이용자데이터수집이다. 미국 TV방송사들은온라인콘텐츠유통과정에서넷플릭스와페이스북등써드파티플랫폼가제공하는이용자데이터가제한적이라는데불만을갖고있다. 제휴대상 OTT 플랫폼에맞는콘텐츠 (ex. 60초미만클립, 단독비하인드영상등 ) 를제공하기위해다방면으로노력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 실제이용자의선호도, 시청습관, 광고효과에대한구체적인피드백이부족해브랜드경쟁력을확보하는데한계를느낀다는것이다. 2017년 10월, A&E 네트워크, Walt Disney 사, NBCU 등미국지상파와케이블 TV네트워크업계는넷플릭스의이용자데이터비공개방침에대항하기위해시청률조사기관인닐슨이출시한 VOD 시청률집계서비스 Nielson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Content Ratings 에참여했다. 넷플릭스는닐슨의시청률집계가부정확하다고강하게반발했다 (Bloomberg, 2017). 반면 OTT 플랫폼운영자는니치시청자집단이나인기콘텐츠종류등풍부한이용자데이터를직접수집할수있다. Walt Disney 사 ( 이하디즈니 ) 의 CEO인 Bob Iger 3

4 는 2017년 1분기실적발표회에서강조했듯효과적인 OTT 운영은잠재적으로광고수익증대로이어질수있다 (SportsPro, 2017). 이용자데이터를직접보유하면더능동적이고효율적으로프로그램을편성하고맞춤형광고를집행하는것이가능하기때문이다 (Digital Content Next, 2017). 두번째, 방송사는프로그램수익을극대화하기위해자체 OTT를운영하기도한다. 미국의 4대지상파방송사인 CBS 네트워크는스트리밍서비스의구독료와라이선스수익을중심으로재빠르게사업모델을재편하는데앞장서고있다. 2014년 10 월미국방송사중최초로지역 CBS 방송을유료 TV 가입없이실시간으로온라인을통해시청할수있는서비스 CBS All Access 를출시했으며 2015년프리미엄영화채널 Showtime 의동명앱을출시하였다. 2017년에는방송사중최초로 Amazon Prime 가입자들에게자체 OTT 서비스 ( CBS All Access ) 를실시간채널로제공하는제휴를체결하기도하였다. CBS의 CEO Leslie Moonves는자사의크로스미디어유통전략을설명하며 CBS가 순수한콘텐츠기업 (a pure content company) 로발전하기위해 콘텐츠중심의현금화 에사업모델에집중한결과라고밝혔다 (CBS, 2017). 2017년 CBS는 CBS All Access 와 Showtime 의총구독자수 500만명을달성했다. Morgan Stanley는 CBS All Access 의 2017년유료가입자매출이 1억 1,240만달러로전년대비 85.8% 증가했을것으로추정하고있다. 2017년은 CBS 역사상최대매출을달성한한해이기도하다. 특히 CBS의콘텐츠유통매출은전년대비 33% 나증가했다. 이는 CBS TV네트워크의전통적인 TV 플랫폼과 CBS All Access, 아마존, 넷플릭스등다각적인유통플랫폼에서거둔채널송출료와가입자수익이 20% 나증가한데서기인한다 (CBS, 2017). 인터넷동영상시장에서 CBS가퍼스트무버로서보여준성과는타방송사에게자극을주고있다. 4

5 [ 그림 2] CBS All Access 의프로그램 출처 : CBS 홈페이지 그러나모든자체 OTT가성공하는것만은아니다. 2016년 1년에 Comcast 소유의미국 4대지상파방송사중하나인 NBCU는 3.99 달러월정액의 Seeso 서비스를선보이며 SNL, Seth Myers, Lorne Michaels, Jimmy Fallon 와같은유명코미디프로그램을제공했으나크게이름을알리지못하고출시 1년만인 2017년여름에철수했다. 방송사가출시하는자체 OTT의성공요건에는크게두가지가있다. 우선 OTT 출시의비용을회수하기위해서는가입자규모, 양질의콘텐츠, 광고인벤토리를빠르게구축할수있어야한다. OTT는해지가쉽고복수서비스동시가입이가능하기때문에이용자를락인 (lock-in) 할수있을정도의양과질을갖춘콘텐츠라이브러리를제공해야한다. CBS CEO인 Leslie Moonves 또한 2017년 4분기실적발표회에서 CBS의성공적인콘텐츠는디지털스트리밍사업을자사의핵심가치로성장시킬수있는근간 이라고강조했다. 둘째, OTT시장의진입장벽은낮은편이지만전통적인방송사가앱개발, 인프라구축등의기술적인측면에서여전히 IT 기업을따라가지못한다는점도문제로제기된다. 따라서향후방송사들은기술분야의투자를통해 D2C 플랫폼의추진력을확보할것으로전망된다. 대표적으로 2017년 9월디즈니는 2019년부터넷플릭스에자사콘 5

6 텐츠제공을중단할것을선언함과동시에스포츠스트리밍서비스기술과경험을보유한 BAMTech LLC 1) 의과반수지분을인수하면서자체 OTT 진출의기술적인발판을마련하였다. 마침내 2018년 4월 12일디즈니는스포츠케이블네트워크인 ESPN 케이블네트워크 2) 에대한 D2C 스트리밍서비스 ESPN+ 를선보였으며 2019년광고없는 SVOD 기반의디즈니브랜드 OTT 서비스출시를앞두고있다. 그밖에도 Viacom 네트워크는기존아동대상 OTT 서비스인 Noggin 에이어새로운 OTT를출시할계획으로 2018년세계 1위동영상컨퍼런스기업 VidCon을인수했다. NBCU의모회사 Comcast도블록체인기술을이용한데이터기반광고서비스와클라우드기반동영상플랫폼에투자를아끼지않는까닭도향후 D2C 서비스의발판을마련하기위함이다 (Comcast, 2017; Digital News Daily, 2018). 자체 OTT 전략이기존프로그램수익이나점유율의손실로이어질수있는면도장애요소로제기된다. 디즈니는자사의 OTT가기존케이블방송채널의대체제가아닌보완제로기능하도록설계하였다. ESPN+ 가입자는월정액월 4.99달러혹은연간 49.99달러에 ESPN 케이블네트워크의방대한스포츠게임라이브러리와테이스, 골프, 대학경기등기존케이블에서제공하지않은실시간중계콘텐츠를이용할수있다. 그러나앱이용자가 ESPN 케이블네트워크에서기존에제공해온인기스포츠게임인 NFL와 NBA의실시간중계를시청하려면케이블방송, 위성의전통적인유료방송이나 vmvpd(ex. Sling TV, DirectTV Now) 에서 ESPN 유료방송채널가입이필요하다. 디즈니가신규시장으로서비스범주를확장하면서기존방송시장에서보유하고있던시장지배력을희생하지않고되도록유지하려는전략으로풀이된다. 1) 미국프로야구를온라인중계하는 MLBAM 산하조직에서분사한기업으로, HBO Now 등다양한스트리밍서비스경험을보유하고있다. 2) ESPN, ESPN2, ESPN U, ESPN News, SEC Network의케이블채널포함한다. 6

7 [ 그림 3] ESPN+ 의안드로이드모바일앱화면예시 출처 : Updato (2018) < 표 1> 방송사별자체 D2C 서비스전략 구분 방송사 D2C OTT 서비스보유현황 가입자수 ( 명 ) 향후전략 자체 D2C OTT 미보유 Comcast Seeso 20만 NBCU 폐지 ( ) Discovery 년블록체인스타트업에투자 2018년클라우드기반동영상광고플랫폼 AdStor 출시 논픽션콘텐츠중심자체 OTT 출시예고 (2018) 자체 D2C OTT 보유 The Walt Disney CBS ESPN+ 출시 (2018.4) CBS All Access(2014), Showtime(2015) 출시 만 Netflix에 Disney 콘텐츠공급중단및 Disney 브랜드영화 / 드라마 OTT 출시예정 (2019) AVOD 서비스 CBS Sports HQ 출시예정 (2018) CBS All Access 캐나다진출예정 (2018) 7

8 구분 방송사 D2C OTT 서비스보유현황 가입자수 ( 명 ) 향후전략 자체 OTT 추가출시예고 (2018) Noggin Viacom 30만 온라인동영상컨퍼런스서비스 출시 (2015) 자체 VidCon 인수 (2018) D2C HBO HBO Now OTT 500만출시 (2016) Amazon에 HBO 콘텐츠공급보유 Time Warner Turner 중단 (2019~) Boomerang 80만출시 (2017) 자료 : 2017년말기준 Seeso, Noggin, Boomerang 가입자수 Ovum(2017) 참고, 2017년말기준 CBS 서비스총가입자수 CBS Corporation(2018) 참고, 2018년 2월기준 HBO Now 가입자수 The Wall Street Journal(2018) 참고 2.2 인수합병전략 : 수직결합 vs. 수평결합 미국의인터넷동영상시장규모는 2016년기준전세계동영상시장의 47% 를차지한다. 이는 2021년까지 9.6% 의연평균성장률로증가할것으로추정된다 (PWC, 2017). 인터넷동영상시장에참여하는 IT 기업들은세계적인사업규모를보유하고있다. Apple은현재시가총액약 8,600억달러로시가총액세계 1위를유지하고있으며, Amazon과 Google이약 7,000억달러로세계 2~3위를다투고있다. 다음으로 Facebook은시가총액약 4,700억달러로세계 5순위안에들고있다. < 표 2> 미국 IT 기업, 방송사업자의시가총액및프로그램투자비용 ( 단위 : 억달러 ) IT 기업 시가총액 2017년프로그램 사업분야 투자비용 Apple 8, IT Alphabet (Google) 7,157 N/A IT 8

9 Amazon 6, IT Facebook 4, IT Netflix 1, 스트리밍서비스 Hulu 스트리밍서비스 주요방송사업자 시가총액 2017 년프로그램투자비용 Comcast 1, 대표적인방송관련사업분야유료방송플랫폼 ( 케이블 ), 지상파 (NBC), PP(CNBC, Bravo), 영화 (Dreamworks, Universal Studio) The Walt Disney 1, 지상파 (ABC), PP(Disney Channel, ESPN, A&E), 영화 (Walt Disney Studio, Lucasfilm, Marvel) Time Warner PP(Turner, HBO), 제작사 (Warner Bros.) 21st Century Fox 지상파 (FOX), PP(FX, Nat Geo), 영화 (21st Century Fox Studio) CBS 지상파 (CBS), PP(Showtime), OTT(CBS All Access) Viacom PP(Nickelodeon, MTV), 영화 (Paramount) Discovery Scripps PP(Discovery, Food Network, HGTV) 자료 : 시가총액은 2018년 4월 13일기준으로 SNL Financial DB 참고, 프로그램투자비용은 2017년 연간오리지널콘텐츠제작비와스포츠를제외한프로그램라이선스구매비의합계로 MoffettNathanson, Wall Street Journal(Recode, 2018 재인용 ) 참고 IT 진영이밝힌 2018년콘텐츠투자목표치만해도넷플릭스의경우연간 80억달러, 아마존은연간 60억달러, 페이스북은연간 10억달러, 애플은 2018년부터 2022 년까지 42억달러에달한다. 이는주요지상파또는케이블네트워크의연간투자규모와유사하다는해석이다 (Recode, 2018). AT&T 와인수합병을앞두고있는 Time Warner 의 Turner 네트워크사 CEO John Martin 은 CES 2018에서 미디어기업들이 IT 거인 들과경쟁을하고있으며, 앞으로 10년이상생존하려면규모와전문인력이필수적이다 며 지금상황에서규모가작은 9

10 케이블네트워크사는고전을면치못할것이다 고역설하였다 (CES, 2018b). 이같은맥락에서주요미국방송사들은인수합병을통해기존방송시장과인터넷동영상시장에서시청자규모와사업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인수합병전략은크게수직적인수합병과수평적인수합병으로나누어볼수있다. 먼저, 지난 Comcast의 NBCUniversal 및 Dreamworks 인수, Verizon 사의 AOL 인수사례는플랫폼사업자와미디어사의수직결합이라는공통점을갖고있었다. 2016년 10월 22일에발표한미국방송시장의 1위유료방송플랫폼사업자인 AT&T의 Time Warner 3) 인수또한그렇다. AT&T의목적이 단순유통업체 (dumb pipe) 4) 로전락하는것을방지한다는것이라면 (Forbes, 2016) Time Warner의목적은 콘텐츠함정 (content trap) 5) 을벗어나기위함일것이다 (Deadline, 2016). 즉, 인터넷동영상시대의콘텐츠사업자는대중 (mass) 을대상으로블록버스터프로그램을제작하던과거콘텐츠관행에서벗어나야한다는것이다. 그대신이용자집단에대한높은이해를바탕으로니치콘텐츠를제공하고고가의광고를집행할수있어야한다. Time Warner 또한통신사인 AT&T가보유한모바일, 인터넷, TV의크로스미디어플랫폼에접목함으로써, 세분화된콘텐츠편성과이용자간네트워크효과를달성할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한편동종사업자간수평적인수합병은콘텐츠라이브러리규모확보와신규시장내점유율확대의중요성을인식하는전략적판단에서비롯된다. Discovery Communications 네트워크 6) 가 Scripps 네트워크 7) 를인수한것또한같은목적을따른다. 8) Discovery 3) 2016년 10월 22일 AT&T가 Time Warner를현금과자사주식을포함해약 854억달러에매입하는것을골자로하는양사의최종합의내용을공표했다. Time Warner 사는 HBO, CNN, Turner(Boomegrang, Cartoon Network, Turner Sports, TCM 등 ), Warner Brothers Pictures를보유한다. 4) dumb pipe 란통신사가부가가치를제공하지못하는단순망제공자로전락하면서 IT 산업의주도권을빼앗기는상황을자조적으로일컫는말이다 ( 커넥팅랩, 2013). 5) 하버드경영대학원의 Bharat Anand 교수 (2016) 가제시한개념이다. 높은비용을투자하여제작되었다하더라도연결가치를창출하지못하는콘텐츠는디지털산업에서실패할수밖에없다는제언을담고있다. 10

11 Communications 의 CEO인 David Zaslav는 2018년 CES에서 Discovery-Scripps 연합에따라세계 1위수준의논픽션콘텐츠라이브러리를확보했다고자신했다 (CES, 2018a). Discovery가 2018년전세계의인터넷이용자에게 86가지언어로더빙된자사영상콘텐츠를공급하는동시에 AI 플랫폼과의제휴를통해생활에필수적인 하우투 (How-To) 오디오콘텐츠를공급하겠다며차세대콘텐츠사업자로서의포부를밝힐수있었던것도자사의콘텐츠파워에대한자신감에서비롯된다. 자체 OTT 출시를앞둔디즈니역시동종사업자간인수합병을통해이용자규모를확보하려는계획을세우고있다. 디즈니가인수하려는 21st Century Fox( 이하폭스 ) 의자산은영화와 TV 스튜디오, 케이블채널 (FX Networks, National Geographic 등 ), 미국에서 2,000 만가입자를보유한 OTT 서비스 Hulu 의지분을포함한다. 9) 디즈니는폭스의방송, 영화자산을인수함으로써기존유료방송시장에자사채널을포진시키는한편새로이진출한인터넷동영상시장에더빠르게영향력을확대하는방안을선택한셈이다. 다만전통적인방송시장이경색된상황에서기존대형방송사들이독과점적지위나지배력을획득할수록중소독립방송사의입지가흔들린다는비난도존재한다. 그만큼방송사인수합병이초래할수있는반경쟁적폐해와불공정경쟁의규제의필요성도높아지고있다 ( 박민성, 2012). 앞으로계획된방송사업자간 M&A 또한이러한미국규제당국의공정경쟁이슈진단을앞두고있는상황이다. 6) Discovery Channel과 TLC, Animal Planet, Science, EuroSport 케이블채널과리얼리티쇼, 다큐멘터리, How-to 쇼등대본없는콘텐츠 (non-scripted content) 를보유한다. 7) Home and Garden Television(HGTV) 와 Food Network를보유한다. 8) 2017년 6월 Discovery Communications는 146억달러에 Scripps Network 인수를완료했다. 9) 2017년 11월 6일, 디즈니는 21st Century Fox( 이하폭스 ) 의부채를포함한자산을 524억달러에인수한다는소식을공표했다. 11

12 < 표 3> TV 방송사별인수합병현황 전략방향방송사인수합병현황 유료방송플랫폼과수직결합동종사업자간수평결합 Comcast- NBC Universal 1 Comcast, NBCU 인수 (2011) AT&T- Time Warner 2 AT&T, Time Warner 인수계획발표 (2017) Disney-Fox 2 Disney, 21st Century Fox 인수계획발표 ( ) CBS-Viacom 2 CBS, Viacom 인수경매에참여 (2018.4) 주 1. 규제당국의인수합병승인을받은사례 2. 인수합병이진행중인사례 Discovery-Scripps 1 Discovery, Scripps 인수 (2018.3) [ 그림 4] 2018 년미국방송사사업전략요약 자체 D2C 서비스운영여부 운영 + 미운영 출시예정 유료방송플랫폼과수직결합 출시예정 + + 동종사업자간수평결합 인수합병전략 12

13 3. 결어 지금까지 2회에걸쳐인터넷동영상시대의특징적현상을진단하고미국방송사에대한영향을파악하였다. 또한이번호에서는주요 TV방송사별구체적인대응전략을 D2C 플랫폼전략과인수합병으로나누어분석한후향후전망을살펴보았다. 인터넷동영상시대에따른외부적압박이강해지고있지만기존 TV방송사들도변화에대한강한의지와자신감을표출하고있는것도사실이다. 앞서살펴보았듯이 CBS All Access 와 Showtime 으로선구적인성과를자랑하는 CBS사는 UBS 국제미디어컨퍼런스에서 2018년은 밝은미래 (a bright future ahead) 가기대되는한해임을선언했다 (Deadline, 2017). 이는 TV방송사가새로운가치사슬의주인공으로부상할수있다는자신감을보여주는대목이다. 유료방송플랫폼외다양한배급경로를모색하는것은 TV방송사에게선택이아닌필수가되었다. 이과정에서방송사는변화하는미디어환경에서도높은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기술적변화를적극수용하고있다. 테크놀로지기업이미디어에대한투자를증가하는만큼, 전통적인미디어기업도테크놀로지에대한투자를아끼지않고있다. 2018년미국 TV방송사들이새로운질서의구심점으로도약할수있을지여부는전세계방송산업의미래를조망하는데있어중요한관전포인트가될것이다. 참고문헌박민성 (2012). OTT 플랫폼의진화와규제이슈 수평규제, 중립성, 수직결합을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 24권21호 PP 이선희 (2016).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정보통신정책, 28권8 호 PP 커낵팅랩 (2013). 모바일트렌드 미래의창. 황유선, 박동욱, 김호정 (2015). 방송영상산업생산요소시장의구조와거래유형에대한연구 ( 기본연구 15-0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3

14 Accenture (2016). Future of broadcasting VI. Bloomberg ( ). Netflix to be tracked by Nielsen, aiding studios' fee talks. Bharat, Anand (2016). The Content Trap: A Strategist's Guide to Digital Change. New York, NY: Random House. CBS Corporation ( ). CBS Corporation completes split-off of CBS Radio. CBS Corporation ( ). CBS Corporation reports 2017 fourth quarter and full year results. CES (2018a). The Future of Video, presented by MediaLink. Keynote speech presented at 2018 CES Conference, Las Vagas, USA. CES (2018b). Reimagining Television: A Conversation With Hulu and Turner. Keynote speech presented at 2018 CES Conference, Las Vagas, USA. Comcast ( ). Comcast's Advanced Advertising Group, participants plan blockchain-based technology platform. Deadline ( ). Why does Time Warner want to sell to AT&T? Deadline ( ). CBS Research Guru David Poltrack sees Bright future ahead for broadcast TV. Digial Content Next (2017). Distributed content revenue benchmark report. Digital News Daily ( ). Comcast Launches Cloud-Based Video Ad Platform. Forbes ( ). AT&T goes from 'dumb pipe' to media giant with $85 billion Time Warner deal Ovum (2017.9). OTT video subscription service provider forecast: Americas, PWC (2017). Perspectives from the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Recode ( ). Netflix spends more on content than anyone else on the internet and many TV networks, too. 14

15 SportsPro ( ). Disney s Iger on why BAMTech and OTT are the future of ESPN. Updato ( ). New Android apps & games. The Wall Street Journal ( ). HBO s U.S. streaming customers exceed 5 Million.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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