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진단학 비뇨기과김민의 학습목표육안적혈뇨와현미경적혈뇨의의미를설명한다혈뇨의발생부위에따른감별점을기술한다. 배뇨증상 ( 빈뇨, 지연뇨, 급뇨, 야간뇨, 배뇨곤란, 배뇨통, 배뇨후지림증 ) 을정의한다비뇨생식기계진찰의요점과진찰순서를설명한다소변검사에서부정확한결과를초래할수있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비뇨기과진단학 비뇨기과김민의 학습목표육안적혈뇨와현미경적혈뇨의의미를설명한다혈뇨의발생부위에따른감별점을기술한다. 배뇨증상 ( 빈뇨, 지연뇨, 급뇨, 야간뇨, 배뇨곤란, 배뇨통, 배뇨후지림증 ) 을정의한다비뇨생식기계진찰의요점과진찰순서를설명한다소변검사에서부정확한결과를초래할수있는"

Transcription

1 비뇨기과진단학 비뇨기과김민의 학습목표육안적혈뇨와현미경적혈뇨의의미를설명한다혈뇨의발생부위에따른감별점을기술한다. 배뇨증상 ( 빈뇨, 지연뇨, 급뇨, 야간뇨, 배뇨곤란, 배뇨통, 배뇨후지림증 ) 을정의한다비뇨생식기계진찰의요점과진찰순서를설명한다소변검사에서부정확한결과를초래할수있는요소들을기술한다. 3배분뇨의목적을기술한다. 소변배양검사의임상적의의를기술한다. 균배양검사를위한채뇨방법 3가지를기술한다. 요도카테터의삽입방법을설명한다. [1] 비뇨생식기계질환의증상 I 전신증상 : 발열, 체중감소, 전신쇄약, 피로, 근육통등이전신증상으로나타날수있다. 열과오한은요로계통에감염이있을때생길수있으며, 급성깔때기콩팥염 (acute pyelonephritis) 이나급성전립샘염 (acute prostatitis), 급성부고환염 (acute epididymitis) 등에서흔히볼수있다. 요로의막힘이있으면서열과오한이동반되면패혈증으로진행될가능성이높다. 발열과관련된증상은요로감염의원인이되는장기를찾는데도움이된다. 단순급성방광염 (acute cystitis) 은열을동반하지않으나, 급성깔때기콩팥염과급성전립샘염은고열을동반할수있고오한이같이나타난다. 그러나열이없더라도콩팥의감염을배제할수는없다. 소아환자는증상을표현하지못하여국소증상없이고열만나타날수있다. 원인을알수없는열이장기간지속되면비전형적인깔때기콩팥염을고려할수있고콩팥암도 39 C 이상의열을동반할수있다. 체중감소는암이진행된경우나콩팥기능이상실된상태에서나타난다. 소아에서성장장애는만성적인요로막힘, 요로감염이있을때나타날수있다. 전신쇄약과피로는암, 만성콩팥기능상실, 깔때기콩팥염등에서나타날수있다. II 통증 : 비뇨생식기와관련된통증은국소통증과연관통으로구분할수있다. 국소통증은질병이생긴장기나주변에서느껴지는통증으로콩팥에관련된통증은갈비척추각이나옆구리, 12번째갈비뼈에서느껴지고고환에염증이있으면고환통증이생긴다. 연관통은병이있는장기에서떨어진곳에느껴지는통증으로, 대표적인병이요관돌이다. 위요관돌은같은쪽고환에서, 아래요관돌은같은쪽음낭벽에서연관통이생길수있다. 급성방광염은화끈거리는통증이요도구멍 ( 여성 ) 이나음경요도 ( 남성 ) 에서느껴진다. 1. 콩팥통 (Kidney pain) : 전형적인급경련통은강하고지속적으로척추세움근 (sacrospinalis) 가쪽또는 12번째갈비뼈아래의

2 갈비척추각에서느껴지며콩팥피막의급작스런팽창과연관되어생긴다. 급성깔때기콩팥염이있으면급작스런 부기와요관막힘에의해통증이생긴다. 암, 만성깔때기콩팥염, 콩팥사슴뿔돌, 결핵, 뭇주머니콩팥, 만성요관막힘으로인한물콩팥증등은서서히진행하므로통증이없거나둔통이생기는경우가많다. 2. 요관통 (ureteral pain) : 요관통증은요관돌이나핏덩이등으로인한급성막힘때문에생긴다. 이때는깔때기및요관근육의경련으로인한심한급성경련통과함께콩팥피막확대로인한요통이나타난다. 이통증은갈비척추각에서아래로아랫배까지요관경로를따라생긴다. 남성에서는방광, 음낭, 고환에서연관통증이생길수있으며여성에서는음부로통증이방사될수있다. 돌이위요관에위치할때는같은쪽고환에연관통증이생긴다. 통팥과위요관의신경분포가유사하기때문이다. 오른쪽요관중간에돌이있으면 McBurney 점에연관통증이생기며충수염과유사한증상이나타나고, 왼쪽에있으면내림창자나구불창자의곁주머니염이나다른병과유사한증상을보인다. 돌이방광에접근하면요관구멍의부기와염증으로빈뇨나절박성같은방광자극증상이생긴다. 3. 방광통 (Vesical pain) : 급성요축적같은방광의과다팽창은두덩위에통증을유발한다. 방광출구막힘신경탓방광으로인한만성요축적은방광이지나치게팽창하여배꼽까지올라가도불쾌감이없을수있다. 방광통의가장흔한원인은감염이다. 통증은대개방광위에서는느낄수없고아래요도에연관통증이생기며배뇨와관련된다. 말기배뇨통은심한방광염의가장중요한증상이다. 4. 전립샘통 (Prostatic pain) : 전립샘의직접적인통증은흔치않다. 전립샘에급성염증이있으면환자는샅 (perineum) 이나곧창자부위에서불편감이나팽창감을느낀다. 허리엉치부위통증은전립샘병에서연관통증으로흔히나타나지만전립샘염의증상은아니다. 전립샘염증은배뇨통, 빈뇨, 절박성을초래할수있다. 만성골반통증후군환자들은소변그람염색법이나소변배양검사에서원인균이검출되지는않지만생식기와요로의통증을호소하기도한다. 5. 고환통 (Testicular pain) : 외상, 감염, 정삭의꼬임은심한고환통을유발한다. 고환통은국소적으로또는정삭을따라아랫배와관련되어나타난다. 감염이없는물음낭증 (hydrocele), 정액낭 (spermatocele), 고환종양은대개통증을유발하지않는다. 덩굴정맥류 (varicocele) 는고환에둔통을유발하며심한운동을할때증가된다. 6. 부고환통 (Epididymal pain) : 부고환의급성감염은부고환통을유발하는유일한병이다. III 비뇨기과질환에서소화증상 : 급성깔때기콩팥염환자는복통과복부팽만을호소한다. 콩팥이나요관돌이요관을따라배출되는때에는급성경련통뿐만아니라욕지기, 구토, 복부팽만감등도같이나타난다. ** 소화증상과같은유사증상의원인 a. 콩팥위창자길반사 (renointestinal reflex) b. 장기인접성 (organ relationships) c. 복막자극 (peritoneal irritation)

3 IV 혈뇨및요성분변화 1. 혈뇨 (hematuria) 혈뇨는현미경으로관찰되는미세혈뇨와눈으로관찰되는맨눈혈뇨로나뉜다. 주원인은콩팥, 방광의악성종양이나돌, 감염, 손상등이다. 통증이나핏덩이가동반되는지, 방광자극증상이있는지, 배뇨시처음에나타나는지끝에나타나는지처음부터끝까지있는지등을물어봐야한다. 혈뇨가소변을시작할때나타나면요도에병터가있을가능성이높고, 소변끝에나타나면방광목이나전립샘요도에, 처음부터끝까지지속되면방광이나상부요로에병터가있을가능성이있다. 2. 공기뇨 (pneumaturia) 소변에공기가섞여나오면소변길과소화기사이에샛길 (fistula) 이형성되어있는것으로의심할수있다. 대부분방광과요도사이에형성되나요관이나콩팥깔대기와연결될수도있다. 구불창자암이나농양을형성한곁주머니염, 장염, 외상으로인해방광샛길이생긴다. 요도창자샛길 (urethroenteric fistula) 은선천적인요인으로인해생기며드물게발효로인해가스를만드는세균에감염되어나타날수있다. 3. 혼탁뇨 (turbid urine) 환자들이흔히호소하는혼탁뇨자체는인산이침착하여생긴다. 인산뇨는간헐적이며보통식사후나과도한우유섭취후발생한다. 인산뇨는 acetic acid로소변을산성화시키면소변이맑아진다. 또한요로감염이있으면소변이혼탁해지면서불쾌한냄새가날수있으며소변검사로이상유무를찾아낸다. 4. 암죽뇨 (chyluria) 림프가소변에섞이면우유같은흰소변이나온다. 이것은소변길과림프관사이가연결되어나타나며드물게콩팥의림프관막힘으로인한천장파열 (fornix rupture) 로림프누수가생긴다. 사상충증 (filariasis), 외상, 결핵, 복막뒤공간종양이있을때나타날수있다. V 아래요로증상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LUTS) : 아래요로증상은양성전립샘비대증이나요도협착등의아래요로막힘이있을때나타나는증상군으로저장증상과배뇨증상이있다. 1. 저장증상 (storage symptoms) (1) 빈뇨 (urinary frequency) : 보통성인은약 300ml가량의소변을하루에 5-6회정도, 많아도 8회이내로배뇨하는것이정상인데, 이보다비정상적으로많으면빈뇨라고한다. 빈뇨는가장흔한비뇨기계증상중하나로방광의염증에서흔히볼수있는증상이다. 빈뇨는소변량의증가또는방광용적의감소로발생한다. (2) 야간뇨 (nocturia) : 야간에만보이는빈뇨를야간뇨라고한다. 밤에소변을보기위해두번이상일어나지않아야한다. 야간뇨는기능적인콩팥실질의감소로요농축능력이상실된만성콩팥기능상실이나아래요로막힘병에서흔히볼수있다. 일반적으로빈뇨와마찬가지로야간뇨도소변량의증가또는방광용적의감소때문에생긴다. (3) 절박성 (urgency)

4 : 절박성은마려운감이일단생기면참지못하는상태를말한다. 즉시배뇨하지않으면불수의적으로배뇨가일어나게되는데, 이를절박요실금 (urge incontinence) 이라고한다. (4) 배뇨통 (dysuria) : 배뇨통은배뇨시에요도또는방광부위에서화끈감또는통증을느끼는것을말한다. 통증은대개방광보다는요도입구쪽으로방사되어나타난다. 대부분빈뇨, 절박성과함께나타난다. (5) 소변뒤무직 (urinary tenesmus) : 소변뒤무직은배뇨후즉시마려운감이다시생겨배뇨를하려고하지만소변이나오지않는상태로, 방광안에소변이차있지않아도마려움이생기는심한통증, 통증방광경련수축 (painful vesical spasm) 을말한다. 2. 배뇨증상 (voiding symptoms) (1) 소변주저 (hesitancy) : 배뇨의시작이지연되는것을말한다. 일반적으로배뇨는요도조임근이이완된뒤바로시작되지만양성전립샘비대증과같은방광출구막힘이있으면요도저항을극복하기위해보다강한배뇨근수축이필요하여배뇨시도후실제소변이나오기까지시간이지연될수있다. (2) 배뇨력의감소 (weak and narrow stream) : 대개양성전립샘비대증이나요도협착등으로인한방광출구막힘때문에일어난다. (3) 배힘주기 (abdominal straining) : 배근육을이용하여배뇨하는것으로, 정상적인배뇨과정중에는배뇨말기외에발살바법을취할필요가없다. 그러나방광출구막힘이있으면환자는막힘으로인한요도의저항을극복하기위해배근육을수축시켜힘을주게된다. 이는막힘으로인한직접적인증상은아니고개인의자의적인반응으로볼수있다. (4) 불안전배뇨감 (sense of incomplete emptying) : 배뇨후에도소변이남아있어다시보고싶은상태로, 두덩부위에불쾌감이있을수도있다. 잔뇨감이라고도하며실제잔뇨는없는경우도흔하다. (5) 단속뇨 (intermittency) : 소변줄기가불수의적으로시작되거나중단되는것으로, 전립샘요도내비대된전립샘엽의방해로요도가간헐적으로막혀요흐름이끊기게된다. (6) 배뇨끝방울떨어짐 (terminal dribbling) : 배뇨끝에소변이방울방울새는것으로환자들을괴롭히는증상중하나다. 정상적으로배뇨끝에방광에남아야할잔뇨가망울요도또는전립샘요도부위에남아서생기게된다. 3. 요축적 (urinary retention) : 방광안의소변을스스로배출할수없는상태로, 증상발현의완급에따라급성과만성으로나눌수있다. 요축적은방광출구막힘이나배뇨근수축장애로인해초래되고방광출구저항이배뇨근수축에따른방광내압보다클때발생한다. 4. 요실금 (urinary incontinence) : 정상인은방광이어느정도차면원하는시간과장소에서마음대로배뇨할수도있고일정기간까지참을수도있다. 어떠한원인때문에불수의적으로소변이유출되는경우를요실금이라고한다. (1) 지속요실금 (continuous incontinence) : 아무때나어느자세에서나불수의적인요유출이있는경우를말한다. 가장흔한원인은요로의샛길이며, 부인과수술이나방사선치료, 산과적손상등으로인해생기는방광질샛길이다. 두번째로흔한원인은요도나질로연결되는딴곳요관이다. (2) 복압요실금 (stress urinary incontinence) : 웃거나기침, 재채기, 운동과같이복압이상승하는상황에서갑작스럽게소변이유출되는것으로복압의증가가요도의압력을능가하면서갑자기소변이유출된다. 분만경험이많은중년여성이나폐경기여성에서

5 가장흔하며, 질벽과골반조직의지지약화가원인이다. (3) 절박요실금 (urge incontinence) : 배뇨에대한강한충동과함께황급히소변이유출되는것을말한다. 이는해부학적, 기능적으로방광, 요도조임근과골반바닥의지지는정상이나, 배뇨근불안정과자발수축이원인이되어나타난다. 주로방광염, 신경탓방광, 방광순응도가감소된심한방광출구막힘을가진환자에서볼수있다. (4) 범람요실금 (overflow incontinence) : 흔히아래요로막힘에서만성요축적이생겼을때볼수있는데, 배뇨근수축으로완전한배뇨가불가능하고소변이이완된방광의용적을넘쳐흘러나오는것이다. (5) 야뇨증 (enuresis) : 잠자는동안에불수의배뇨로요실금이있는것을말한다. 정상적으로 3세까지는생리적현상으로문제가되지않으나 5세이후에도지속되면야뇨증으로본다. 소아에서가장흔한비뇨기과문제중하나로, 5세까지 15%, 15세까지는약 1% 의환자가지속적인야뇨증을보인다. [2] 비뇨생식기계진찰 I 콩팥검사 : 병의진단은환자의병력, 증상, 진찰및검사실검사와영상의학검사를통해이루어진다. 진찰은시진, 촉진, 타진, 청진과더불어투과조명법 (transillumination) 등이필요하다. 1. 시진 : 윗배에덩어리가보이며만지기어려울정도의확장감이있을때는심한물콩팥증 (hydronephrosis), 종양, 콩팥주위고름집 (perirenal abscess) 등을의심할수있다. 2. 촉진 : 정상성인에서콩팥은잘만져지지않으나, 어린이나마른여성에서는숨을깊이들이쉴때오른쪽콩팥아래극을만질수있다. 환자를단단한침대위에바로누운자세로눕히고무릎을구부려배벽근육을이완시킨다음, 한손은환자의등쪽에서갈비척추각에대고다른손은앞쪽배벽의갈비가장자리에대어양손을눌러서호흡에따라이동하는콩팥을촉진한다. 콩팥이만져지면우선크기, 모양, 굳기및압통과이동성유무를확인한다. 콩팥처짐 (nephroptosis) 의경우체위에따라콩팥의위치가바뀌는것을인지할수있으며, 뭇주머니콩팥 (polycystic kidney) 은양쪽에서만져질정도로커질수있다. 말굽콩팥 (horseshoe kidney) 은물콩팥증이동반될경우배꼽주위에서덩어리를만질수있다. 3. 타진 : 갈비척추각뒤쪽의타진은통증과압통을더욱정확히나타내며, 요관돌및콩팥의염증이심한환자에서는콩팥부위의통증이매우심하다. (1) 청진 : 깊은들숨때배위쪽및갈비척추각을청진하면혈관의수축기잡음이들릴수있는데, 이는콩팥혈관에자루 (aneurysm) 나협착이있는경우에들릴수있다. (2) 투과조명법 : 콩팥의투과조명은옆구리에만져지는덩어리를가진 1세이하의어린이에서도움이된다. 암실에서손전등빛을갈비척추각뒤쪽에서수직으로투과하면, 액체가차있는낭덩이또는물콩팥증은배앞에탁한붉은색의빛이투과된다.

6 (3) 방광검사 : 성인의정상적인방광은소변이최소 150ml 정도차면만질수있으며, 마른환자는 500ml 정도차면방광을배중간선아래쪽에서만질수있다. 급성또는만성요축적일때방광은배꼽위쪽까지확장될수있으며, 이것은남성의경우방광출구나요도를막는양성전립샘비대증이나요도협착이있을때흔히나타나는데소아에서는후부요도판막증에의해서나타난다. 두손검사 (bimanual examination) 는방광종양의침윤정도를판정하는데중요한검사로반드시마취하여골반을이완시킨다음시행해야한다. 두손검사는골반속의다른덩이나국소적으로침범된방광종양의진단에가치가있으며방광의이동성을평가할수있다. II 남성바깥생식기관검사 1. 음경및요도 (1) 시진 : 포경은꺼풀이귀두뒤로젖혀지지않는것을말하는데, 4세이하의남아에서는정상소견이다. 음경꺼풀절제술을시행하지않은경우음경꺼풀을젖혀야음경암이나귀두꺼풀염같이악취가나는원인을알수있다. 배뇨시비정상적인요흐름이관찰되면신생아에서는신경탓방광, 뒤요도판막등을의심할수있고, 성인남성에서는요도협착, 뒤요도막힘을의심할수있다. 헤르페스의잔물집, 깊지않은궤양은쉽게감별할수있으나그렇지않은궤양은미생물검사나병리조직검사로감별해야한다. 요도구멍의위치도중요한데, 요도구멍이귀두의끝에서등쪽에있으면요도위열림증 (epispadias) 이고아래쪽에있으면요도밑열림증 (hypospadias) 이다. 요도구멍은엄지와검지로벌려서신생물이나염증이안에있는지살펴본다. (2) 촉진 : 음경의등쪽을만졌을때음경해면체를싸고있는근막에단단한섬유질성판 (plaque) 이있는경우페이로니병의가능성이높다. (3) 요도분비물 : 요도분비물은남성성기병의가장흔한증상이다. 임질의고름은보통진하고탁하며노랗거나회갈색인반면, 비임균요도염의고름은비슷한양상을보이나보다엷고점액성으로양이적다. 혈액분비물이있을때는요도이물질이나요도협착, 요도의암을의심할수있다. 2. 음낭 : 음낭에는작은피지성낭종이가끔있으며악성종양은드물다. 음낭에는털과땀샘이있으므로피지낭과국소감염을일으키기쉽다. 음낭종양이나샅 (perineum) 의요도열림증이있으면음낭이둘로나뉠수있다. 3. 고환 : 고환은음낭안에달려있는데, 양손의손가락끝으로부드럽게촉진해야하며부드러운표면에고무정도의경도를가진다. 비정상적으로작은고환은생식샘저하증 (hypogonadism) 이나클라인펠터증후군 (Klinefelter s syndrome) 같은내분비병을시사한다. 음낭의덩이는반드시투과조명법으로검사해야하는데, 물음낭증 (hydrocele) 은불빛이비쳐서붉게보이고종양은빛이통과하지않는다. 고환이없을때는잠복고환 (cryptorchidism) 이나퇴축고환 (retractile testis) 으로볼수있다. 4. 부고환 : 부고환의가장많은병터는염증이며종양은드물다. 급성부고환염에서는부고환의크기가커지고압통이심하며열을동반하기도한다. 또한음낭피부에고환과의경계가불분명하며음낭에유착되고홍반을일으킬수있다. 음낭전체를들어올리면통증이덜해지는데, 이는고환꼬임과감별하는데도움이된다. 만성무통성경화는결핵성이나비특이성만성부고환염일경우가많고요로계의결핵일경우, 무균고름뇨, 정낭의비대, 전립샘의경화와염주알모양의정관이만져지는것이특징적이다.

7 5. 정삭및정관 : 탈장을검사할때는검사자의검지를부드럽게음낭안으로삽입하여얕은샅굴구멍 (external inguinal ring) 안으로연장한다. 얕은샅굴구멍에검지가위치하게되면, 검사자는자신의다른손손가락끝을깊은샅굴구멍 (internal inguinal ring) 에대고환자에게발살바법 (valsalva maneuver) 을실시하도록한다. 탈장일때는환자가아래로힘을주면얕은샅굴구멍에서검지손가락끝으로돌출을느낄수있고, 깊은샅굴구멍을통해탈출된간접샅굴탈장 (indirect inguinal hernia) 과샅굴의바닥으로일어나는직접샅굴탈장이감별된다. 환자가서있을때고환의뒤쪽에서정맥혈관이확장된것을볼수있는데, 이를덩굴정맥류 (varicocele) 라고한다. III 남성직장검사 : 직장손가락검사는 40세이상의모든남성에서필요하며비뇨기계검사를받고있는모든연령대의남성에서실시되어야한다. 1. 조임근과아래직장 : 조임근의이완은신경탓방광의진단에도움이된다. 전립샘과더불어아래곧창자를검사하여협착, 내치핵, 곧창자샛길, 점막폴립, 암등을감지할수있다. 2. 전립샘 : 소변검사를먼저하고직장손가락검사는마지막에한다. 곧창자에서전립샘을손가락으로누르면전립샘액이요도로흘러나오는데, 이액에고름이섞여있으면소변검사시오염되기때문이다. 검사는환자가서있으면서검사테이블에엎드린자세로있을때실시하기좋다. (1) 크기 : 전립샘의크기는약 4x4cm 의밤알정도이다. 전립샘이커지면양쪽엽이커지면서깊어지고안쪽의고랑이막히게된다. (2) 굳기 : 정상적으로전립샘의굳기는주먹을쥐었을때엄지손가락쪽의손바닥볼을만지는느낌과비슷하며표면은평활하고탄력이있다. 급성염증이있으면크기는보통이지만, 표면이나굳기가일정하지않고불규칙하며압통이있다. 전립샘고름집이있으면단단하게만져지거나그안에파동이있는부분이만져지기도한다. 단단하면전립샘돌이동반되거나만성염증인경우이고, 암의경우돌같이단단하다. (3) 전립샘마사지방법 : 마사지는검지손가락의바닥으로전립샘을위에서아래방향으로전립샘요도를따라약간누르면서가쪽에서안쪽으로짜내듯손가락을굴리며마지막으로정낭도같은방법으로시행한다. 급성요도염으로분비물이나오거나급성전립샘염, 급성방광염, 전립샘암, 요정체로방광이찬경우는전립샘마사지를하지말아야한다.

8 [3] 검사실검사 I 소변검사 : 소변검사는비뇨기계검사법중가장쉬우면서도중요한검사이다. 일반적으로소변검사결과가부정확한것은부적절한채취방법, 신속하지못한검사, 불완전한검사, 검사자미숙, 부적절한결과판독등때문이다. 1. 소변채취 (1) 소변채취시간 : 아침의첫소변은선자세단백뇨가능성이있는환자, 당뇨환자, 낫적혈구빈혈환자나요붕증환자에게서콩팥기능검사를하는경우요비중검사를시행하면유용하다. 식사몇시간후채취한신선한소변을 1시간이내에검사하는것이가장적합하다. (2) 소변채취방법 : 소변은질분비물이나전립샘분비물로오염되지않게직장손가락검사나바깥생식기관검사전에채취한다. 소변수집장치, 즉콘돔, 카테터또는수집낭에서채취한소변은소변검사에부적절하다. ** 채취순서 ** 1) 남성 : 남성에게서깨끗한중간뇨를받는것은어렵지않으므로환자에게채취법을설명해주고직접받게한다. a. 음경꺼풀 ( 소변오염의흔한원인이다 ) 을귀두뒤로젖히고자극이없는소독제 (benzalkonium chloride 또는 hexachlorophene) 로요도입구를닦는다. b. 처음소변 (15-30ml) 은버린다. c. 중간뇨 (50-100ml) 를깨끗한용기에채취한후즉시뚜껑을닫는다. d. 배뇨를마친다. 2) 여성 : 여성에서깨끗한중간뇨를얻는방법은다음과같다. a. 환자를검사대에돌제거술자세 (lithotomy position) 로눕힌다. b. 바깥생식기관과요도구멍을소독제로닦는다. c. 음순을벌린다. d. 처음 10-20ml 보게한다음용기에 ml의중간뇨를받아즉시뚜껑을덮는다. e. 배뇨를마친다. 이방법으로깨끗한소변을얻지못하면카테터를삽입하여소변을채취한다. 3) 소아 : 단순소변검사를할때는여아나남아의바깥요도구멍을잘닦은후비닐백을붙여서소변을받으면된다. 배양검사를하려면카테터삽입이나두덩위천자 (suprapubic puncture) 가필요하다. a. 두덩위 (suprapubic area) 를 alcohol로닦는다. b. 두덩위 1-2cm 정도위에서피하부분마취를한다. c. 22 gauge의 10ml 주사기를아랫배중심에서수직으로찔러소변을채취한다. 2. 맨눈검사 (macroscopic examination) : 색깔및외형, 요비중, 화학적검사 (ph, 단백질, 당, 혈색소, 백혈구 ) 가있다. (1) 화학검사 : 화학적시험지 (reagent strip) 법을이용하면정확하고간단한소변검사를할수있다. 시험지검사법 (dipstick) 은유효기간이넘지않거나실내온도의소변일때만신빙성이있다. Dipstick으로알수있는항목은 ph, 단백질, 당, 케톤, 백혈구, 혈색소, urobilinogen과bilirubin 이다. 세균뇨의지표로세균 ( 질산염 ) 이나백혈구 ( 백혈구에스테라제 ) 의수를알아내기위한시험지검사법은표준검사로이용되는정량세균배양검사를이용한현미경침전검사법만큼정확하다.

9 질산염환원제 (nitrite reductase) 검사법은질산염 (nitrate) 이아질산염 (nitrite) 으로변환되는원리를이용한다. 요로감염과관련된세균은질산염을아질산염으로환원시키므로이검사법으로알아낼수있다. Nitrate > Nitrite nitrite reductase 아질산염검사결과양성이면 100,000/ml 이상의세균이존재한다. 아질산염검사에서는혈액응고효소분해세균만양성을보이기때문에이검사의정확도는 40-60% 이다. 질산염이환원되기위해서는채뇨전방광안에소변이충분한시간 (>4시간) 동안있어야한다. 따라서이검사법은대개아침첫소변에서양성률이높게나온다. 비타민 C를복용하고있는환자에서는거짓음성이나온다. 3. 현미경검사 : 경험이많은검사자가현미경검사를해야결과가정확하다. (1) 염색 : 메틸렌블루로염색하면요침전물의현미경검사에많은도움이된다. a. 공기중에서그냥말리거나가열하여천천히고정시킨다. b. 메틸렌블루를몇방울첨가한후 10-20초간기다린다. c. 물로씻은후에공기중에둔다. d. 슬라이드에 immersion oil을떨어뜨린후덮개유리없이 100배로검사한다. (2) 판독 1) 백혈구 (white blood cell) 남자의깨끗한중간뇨와여성에서의두덩위천자나카테터삽입으로채취한소변에서 5개이상의백혈구가고배율시야에서보이면이상 ( 고름뇨 ) 이있다고판단한다. 2) 적혈구 (red blood cell) 미세혈뇨가있을때에는 3배분소변검사로출혈부위를짐작할수있다. a. 환자에게 3개의컵을주고 1,2,3( 처음, 중간, 마지막소변 ) 으로구분한다. b. 첫번째컵에처음 10-15ml의소변을받게하고, 두번째컵에중간뇨 30-40ml, 세번째컵에마지막소변 5-10ml를받게한다. c. 각각원심침전시킨후요침전물을현미경으로검사한다. 첫번째컵의소변에적혈구가있으면앞요도에서나왔을가능성이높고, 마지막컵의소변에적혈구가있으면방광목이나뒤요도에서나왔을가능성이높다. 적혈구가 3개의컵에서동시에나오면방광목의윗부분 ( 방광, 요관, 콩팥 ) 에서나왔을가능성이크다. 3) 상피세포 (Epithelial cells) 뇨침전물에서의편평성상피세포는남성에서는앞요도에서, 여성에서는질구멍으로부터의오염을시사한다. 4) 원기둥 (Casts) 원기둥은대부분이먼쪽세관 (distal tubule) 이나유두관에서생성되며정상뇨침전물에서는보이지않는다. 그러므로원기둥의출현은내재된콩팥병을의미한다. 5) 기타시스틴, 류신 (leucin), 티로신, 콜레스테롤, 빌리루빈, 헤마토이딘 (hematoidin) 과 sulfonamide 결정체들은여러가지중요한정보를제공한다. II 요도분비물검사

10 남성에서요도분비물검사는진단에도움이된다. 다음방법으로세균뇨나고름뇨의원발부위를알수있다. VB1과 VB2, EPS와 VB3( 방광뇨,voided bladder urine; VB3, 전립샘추출액, expressed prostatic secretion; EPS) 를받을소독된용기를 4개준비한다. 음경꺼풀을뒤로젖히고요도구멍을벤잘코늄클로라이드나헥사클로로펜으로닦은후첫번째소변을 V1용기에 10-15ml, 중간뇨를 V2용기에 15-30ml, 전립샘마사지로전립샘추출액 EPS을받은후에 V3용기에마지막소변을받는다. 전립샘추출액을제외한대상소변을원심분리후요침전물을현미경으로검사한다. 백혈구및세균이첫번째소변 (VB1) 에만있으면앞요도염, VB1, VB2, VB3 전부에있으면방광염및위요로감염, EPS, VB3에만있으면전립샘염을의미한다. 임질의특징인진하고노란분비물이보이면그람염색을해야전형적인그람음성세포내쌍알균을발견할수있다. 맑고흰색의요도분비물이보이면요도를짜거나방광뇨에서분비물의펴바른표본을얻은후메틸렌블루나그람염색을해서현미경검사를해야한다. 급성부고환염은소변검사나소변배양을하면원인을밝혀내는데도움이된다. 35세이전에는 Chlamydia가, 그이후에는대장균이주원인균으로알려져있다. III 콩팥기능검사 1. 요비중 : 요비중의범위는 이다. 요비중은보통환자의수분섭취정도를반영하지만콩팥기능의이상, 소변에녹아있는물질의양그리고다른원인들에의해결정된다. 요비중이 1.008이하이면희석된뇨를의미하고, 1.020이상이면농축된뇨를의미한다. ** 요비중이감소하는경우 ** a. 수분섭취증가 b. 이뇨제사용 c. 콩팥의농축능력감소 d. 요붕증 ** 요비중이증가하는경우 ** a. 수분섭취감소 b. 탈수 ( 열, 땀, 구토, 설사 ) c. 당뇨 d. 항이뇨호르몬의분비이상 2. 혈청크레아티닌 : 골격근내크레아틴대사의최종산물인크레아티닌 (creatinine) 은콩팥으로배설된다. 크레아티닌은신체에서매일일정량씩생성되기때문에혈청내농도는콩팥기능을직접반영한다. 콩팥기능이 50% 까지상실되어도혈청크레아티닌농도는정상치를보인다. 혈청크레아티닌의농도는음식물섭취나수분섭취상태에따라달라지지않는다. 3. 크레아티닌청소 (creatinine clearance) : 크레아티닌대사산물은안정적이고 glomerulus를통해여과되기때문에, 크레아티닌의콩팥청소는 glomerular filtration rate와같다. 크레아티닌청소치를구하기위해서는일정시간 (24시간) 동안수집한소변과혈청이필요하다. ** Creatinine clearance 구하는공식 ** Ccr = UV/P

11 Ccr: Creatinine clearance, U: 소변내의크레아티닌 (mg/dl), P: 혈청내의크레아티닌 (mg/dl) V: 배설된소변양 (ml, 분당또는 24시간 ), 정상치 : ml/min 개인마다근육량이다르기때문에표준화하기위해다음과같은공식을이용한다. 교정된크레아티닌청소치 = Ccr*1.73m 2 / 측정된몸통표면적 ( 정상치 : ml/min) 4. 혈액요소질소 : 요소는단백질대사의주된최종산물로거의대부분콩팥으로배설되므로혈액요소질소 (blood urea nitrogen;bun) 는토리거름률 (glomerular filtration rate) 과관련이있다. BUN은크레아티닌과는달리단백질섭취, 수분섭취, 창자출혈등의영향을받는다. BUN은콩팥기능의 2/3이상파괴되기전까지는정상치를보이기때문에콩팥기능상실의지표로크레아티닌농도증가보다는 BUN농도증가가덜정확하다. 그러나 BUN-Cr 비는콩팥기능의예민한지표가될수있다. 정상적으로는 10:1이나, 탈수, 양쪽요관막힘및요유출이있는경우에는 20:1에서 40:1까지증가하고, 진행된간기능상실이나과잉수분공급시에는 BUN치및 BUN/Cr비가낮다. 균배양검사채뇨 urine collection for culture 균배양을위한채뇨는대부분의경우도뇨관을삽입하지않고시행한다. 도뇨관을사용하면원내감염을일으킬수있기때문에피하는것이좋다. 단, 소변을볼수없는환자나무균조작이반드시필요한환자에서는도뇨관을사용하게된다. 환자에게직접하도록할경우, 설명을잘하여오염되지않도록중간뇨를정확하게받을수있게하여야한다. 염증이나비뇨생식기계이상이있는여성에서는도뇨관을삽입하여균배양을위한배뇨를시행하게된다. 도뇨관삽입과방법은동일하므로, 역시환자의품위와프라이버시를유지할수있도록주의하고, 요도손상이나추가적인감염이없도록하면서삽입하여야한다. 학습목표 여성모형에서요도에손상을주지않고오염없이도뇨관을삽입하여균배양을위한채뇨를시행할수 있다. 적응증 1 질염, 비뇨기계이상, 임신, 질출혈이있는여성에서의채뇨나뇨배양 금기 1 요도손상환자 2 외요도구출혈 (meatal bleeding) 합병증 1 외요도구협착증 (meatal stenosis) 2 혈뇨 3 요도손상 (urethral injury) 4 요도협착 (urethral stricture) 5 요로계감염증 준비물

12 1 여성도뇨관삽입모형 2 드레싱카 3 소독장갑 4 도뇨장비쟁반 (tray) 과종지 5 Nelaton 도뇨관 10번 6 염화벤잘코늄솜또는베타딘솜 7 드레싱집게 8 소독된윤활젤리, 가능하다면리도케인젤리 9 작은구멍포 10 곡반 (bowl) 11 균배양검사용용기 12 의료용폐기물통, 휴지통 모의환자준비사항 없음 의사준비물 1 가운 시술과정과주의사항시술전확인및준비 1. 환자에게인사를하고자신의소속과신분, 이름을밝힌후, 환자의이름과나이를확인하고환자를진찰하여요도구에피가있는지, 손상받은적이있는지확인한다. 2. 환자에게도뇨관을삽입하여채뇨를하겠다고말하고, 효과와합병증, 대신할수도있는방법, 절차등에대해설명한후동의를구한다. 3. 환자에게리도케인, 소독약, 반창고알레르기가있는지확인한다 의사는옷차림을단정히하고, 손을씻으며환자의오른편에선다. 환자를편안한위치에누이고, 주변으로부터보이지않도록격리되도록한다. 마스크, 보호안경등개인보호장구를착용할수있다. 시술전세트및삽관준비 6. 드레싱쟁반을의사의오른편에위치시키고, 무균적으로펼친다. 도뇨세트는시술이 7. 도뇨세트와균배양검사용용기를준비한다. 끝날때까지오염되지 8. 환자에게양해를구한후, 환자의하의를내려하체와성기를노출시키고, 다리는마름모형태 ( ) 로편하게구부린다. 않아야한다. 자세한사항은여성도뇨관삽입참조 부족한부분은보조자에게요청하여준비한다.

13 9. 소독장갑을오염되지않도록주의하면서끼고요도구주변을소독한다. 자세한사항은여성 10. 구멍포를펼치고, 생리식염수가든주사기, 소변주머니, 곡반, 젤리묻은도뇨관을준비한다. 도뇨관삽입참조 시술이끝날때까지오염되지않아야한다. 자세한사항은여성도뇨관삽입참조 도뇨관삽입 11. 환자의소음순을벌리고, 도뇨관을밀어넣는다. 자세한사항은여성도뇨관삽입참조 12. 의사는도뇨관에서소변이나오면거기서 3~5 cm 더밀어넣는다. 소변이나오지않는 13. 의사는도뇨관이들어갔다나왔다하지않도록주의하면서, 왼손으로 경우, 두덩위를 도뇨관의끝에서 3~5 cm 부위를잡고, 오른손으로균배양검사용용기를눌러보고, 그래도나오지 집는다. 않으면, 생리식염수 50 cc가담긴주사기를도뇨관에연결하여잘들어가는지확인해보고, 다시나오는지여부를관찰한다 균배양검사용용기에소변을충분히받은다음뚜껑을닫는다. 조심스럽게도뇨관을제거한다. Foley 도뇨관을거치하고있는환자에서균배양채뇨를할경우, 도뇨관끝은이미요도상재균에오염되어있으므로, 멸균주사기로요를흡인하여검사를낸다. 시술마무리 16. 환자에게채뇨가끝났다고말하고협조에감사한다. 17. 환자에게아프지않은지확인한다. 18. 환자에게언제검사결과가나오는지, 향후치료계획은어떤지설명한다. 19. 세트를치우고, 장갑등일회용품은의료용폐기물통에버리며, 손을 씻는다. 20. 의무기록지에기록한다.

14 필수및관련지식 소변채취시간검사실이나병원에서깨끗하게채취된소변을검사하는것이가장좋다. 아침첫소변은기립성단백뇨환자의정성분석에도움이되며, 요붕증환자나당뇨병환자, sickle-cell 빈혈환자등에서는신기능검사의일환으로요비중검사도유용하다. 식후즉시채취된소변또는수시간방치된소변은알칼리화하여적혈구의용해와원주파괴및세균의증식이있을수있으므로식사수시간후에채취한신선한소변으로한시간안에검사해야한다. 환자의수분공급상태에따라소변의농도가변할수있다. 정해진시간에소변을채취해야콩팥기능이나단백뇨여부를정확히알수있다. 채뇨방법정량검사를위한채뇨는채취시간을엄수하는것이중요하며그양을정확히기록하는것역시필요하다. 세균배양을위한채뇨의경우외음부와요도구를자극이없는소독제로잘닦은후반드시소독된용기를사용, 중간뇨를얻어사용해야한다. 검사실이나병원에서깨끗하게채취된소변을검사하는것이가장좋다. 남성남성에서깨끗한중간뇨를받는것은어렵지않으므로환자에게채취법을설명해주고직접받게한다. 배뇨중간의소변을받으면요도구나요도분비물에의한오염을완벽하지는않지만획기적으로줄일수있다. 성인남성에서소변을도뇨관으로채취하는일은요폐가있을때를제외하고는거의없다. 채취순서는다음과같다. (1) 음경포피를귀두뒤로젖히고 ( 포경수술을하지않은경우 ) (2) 요도구를자극이없는소독제등으로닦는다. (3) 처음소변 (15~30 cc) 은버린다. (4) 중간소변 (50~100 cc) 을균배양검사용용기에채취한후바로덮개를덮는다. (5) 환자는배뇨를마친다. 여성여성에서깨끗한중간뇨를얻는방법은다음과같다. 검사결과가정상이면더이상검사할필요가없으며, 이상이있으면다시한번정확하게소변을채취한다. 이방법으로깨끗한소변을얻지못하면도뇨관을삽입하여소변을채취한다. (1) 환자의자세를돌제거술자세 (lithotomy position) 로한다. (2) 외음부와요도구를남자에서와같이소독제로닦는다. (3) 음순을벌리고소변을받는다. (4) 처음 10~20 cc 를버린다음 50~100 cc 의중간뇨를균배양검사용용기에채취한후바로덮개를덮는다. (5) 환자는배뇨를마친다. 소아단순소변검사를할때는여아나남아의외요도구를잘닦은후비닐백을붙여서소변을받으면된다. 배양검사를하려면도뇨관삽입이나두덩위천자 (suprapubic puncture) 가필요하다. 여아에서는작은도뇨관을삽입하면되나남아에서는거칠게도뇨관을삽입하여서는안된다. 도뇨관삽입이어려우면두덩위천자를한다.

15 두덩위천자채뇨법이나도뇨법으로도무균적뇨채취에실패하였거나채뇨법이나도뇨법을시행하지못할상황인경우 ( 즉, 급성요폐에서도뇨관삽입이나사상부지삽입이불가능할때, 요도또는전립선에급성감염이있는데요배출이필요한경우, 골반외상에의한요도단열이있을때등 ) 에두덩위천자를시행할수있다. 금기증으로는방광이만져지지않을경우나방광종양이있는경우를예로들수있다. 시술방법은다음과같다. (1) 환자를바로눕힌다. (2) 허리밑에베개를넣는다. (3) 가득차있는방광을촉진으로확인한다. (4) 두덩위의털을제모하고소독후멸균방포로덮는다. (5) 소독장갑을낀다. (6) 국소마취제를침윤시킨다. 아랫배의정중선에서두덩상연보다 4 cm 머리쪽피부에서방광전벽을포함하여경로를따라마취제를주입한다. (7) 천자침을방광내로찔러넣는다. (8) 천자침을 50 ml주사기에접속시키고, 아랫배의정중선에서두덩위 4 cm 머리쪽피부에서 60 각도로아래쪽을향해침을찔러넣는다. 방광뒤의직장손상을피하기위하여천자침은짧게잡고찔러넣는다. (9) 요를흡인해서침끝이방광속에있는지를확인한다. (10) 무균적으로뇨를채취후천자침을제거한다. 참고문헌대한비뇨기과학회. 비뇨기과학 4판. 2007, p John Murtagh. 일차진료의실전노하우. 대한의학서적. 2006, p Wein AJ, Kavoussi LR, Novick AC, Partin AW, Peters CA. Campbell-Walsh Urology. p 진단검사의학회. 진단검사의학. 서울, 고려의학 ; p 308. Reichman EF, Simon RR. Emergency medicine procedures. New York, McGraw-Hill; p

16 [4] 비뇨기과기계와사용법 I 요도카테터삽입술 : 요로계병의정확한진단및치료를위해서각종기구들과내시경이이용된다. 따라서비뇨기계의해부학적특징은물론비뇨기과에서사용되는각종카테터, 유도철사, 덧대 (stent), 내시경그리고이와관련된기구들의종류와구조뿐만아니라그적응증과시술방법을정확히이해하고숙지하는것이필요하다. 1. 적응증 : 요도카테터는마취를필요로하는수술중이나수술후에방광내에위치하여요량을감시하는데쓰이기도하며, 요배양을위한요채취, 요역동학검사와방광조영술같은영상진단검사를위해사용되며, 잔뇨량을측정하는데에도쓰인다. ** 적응증 ** a. Diagnostic b. Collection of uncontaminated urine specimen c. Monitoring of urine output d. Imaging of the urinary tract e. Therapeutic f. Acute urinary retention g. Chronic obstruction that causes hydronephrosis h. Initiation of continuous bladder irrigation i. Intermittent decompression for neuropathic bladder j. Hygienic care of bedridden patients 2. 카테터의종류 : 카테터는크기, 형태, 재질, 내강의크기와유치방식에따라여러가지종류가있다. 카테터의크기는통상외경으로표시하고단위는 Charriere s French scale(fr) 을사용하며, 1Fr는 0.33mm로 30Fr는약 10mm 정도의외경이된다. 카테터의크기는환자와사용목적에따라결정된다. 폴리카테터 (Foley catheter) 는요도를통해장기간의요배출이필요할때에사용된다. 내강이 2개인두길카테더 (two-way catheter) 와내강이 3개인세길카테터 (three-way catheter) 가있다. Malecot 카테터같은자가유치카테터는끝모양이쉽게빠지지않고장기간유치되어있도록고안된것이다. 3. 도뇨준비 : 시술전에는환자에게시행하고자하는시술목적과방법을자세히설명하고동의를얻어야한다. 시술은요로감염을막기위해무균적인상태에서이루어져야한다. 기구삽입으로발생할수있는요로손상과감염을방지하기위해서친수성윤활제를기구에충분히바르거나요도에미리충분량을주입하여기구와요로점막의접촉을원활하게해야한다. 특히윤활제에국소마취제가섞여있는것을사용하면시술중의통증과불편감을줄일수있다. 4. 요배출방법 : 남성의경우는먼저음경과주위를넓게멸균제로소독한후멸균된방포를덮는다. 한손으로음경을가볍게잡아수직으로세워배꼽쪽으로향하게한후다른손으로집게를이용하여카테터의끝을잡고부드럽게삽입한다. 대개의경우카테터가앞요도를지나바깥조임근부위에서약간의저항이느껴지나이부위를통과하면쉽게방광내로들어간다. 따라서바깥조임근부위를통과할때환자에게서서히심호흡을하게하여이완을유도하면카테터삽입을용이하게할수있다. 폴리카테터인경우는끝까지밀어넣고풍선을부풀린후아랫배를눌러서요배출을확인한다. 심한저항으로더이상삽입되지않으면무리하게밀어넣지말고

17 요도협착을의심해야한다. 여성의요도는길이가짧고굴곡이없어서특수한경우를제외하고는요배출이간단하다. 여성음부를소독한후바깥요도구멍에서카테터를약 4-5cm 정도만전진시키면방광안으로들어간다. 방광뇨배출을위해성인에서는대개 16-18Fr의카테터를사용하며, 소아에서는 3-5Fr의 feeding tube가사용된다. 집뇨할때는폐쇄식배출장치가요로감염을줄일수있다. 남성에서장기간카테터유치가필요한경우에는카테터를복부에고정시켜망울요도의굴곡으로인한압박을방지하도록해야한다. 망울요도의압박은요도점막의허혈손상으로요도협착의원인이된다. 또한바깥요도구멍을청결하게관리하여요도분비물의배출을쉽게하고감염을막도록해야한다. 5. 합병증 : 손상, 요도협착, 감염, 감돈포경 (paraphimosis) II 방광요도경검사방광요도경검사는아래요로병의진단과치료에가장중요하고흔히사용되는술기이며기본적인적응증은아래요로병의진단이다. 그러나위요로의병터에대한검사및처치도방광경을통해서시행할수있다. 아래요로의해부학적인형태와육안적병터를확인할수있기때문에특히혈뇨의원인를밝히는데유용하며요세포검사와조직검사에필요한검사물을얻을수있다. 방광요도경은경성방광요도경과굴곡성방광요도경이있는데시술전에요로감염유무를확인하여요로감염이악화되는것을예방하여야한다. 방광경을통하여요관카테터삽입술이나역방향깔때기조영술 (retrograde pyelography) 을시행할수있다. III 피부경유방광창냄술피부방광창냄술은요막힘이일어난환자에서요도를통한요배출이불가능한경우또는아래요도의손상시에일시적인요로전환의목적으로시행하기도하며드물게는아래요도의완전막힘, 신경탓방광, 요관방광역류등에서시행하기도한다. IV 요도경유수술요도경유절제경을이용하여아래요로에발생한병터를절제한다. 1. 방광종양의내시경절제 2. 전립샘비대증의내시경수술요도경유전립샘절제술, 레이저전립샘절제술등을시행한다. 남성도뇨관삽입 Male urethral catheterization 도뇨관삽입은흔히시행되는비뇨기계시술이다. 도뇨관을삽입할때는하부요로에손상을입거나, 감염이되지않도록주의하여야하며, 환자의불편감을최소화하려고노력해야한다. 가능한한품위와프라이버시에대한환자의기대를존중하는것이중요하다.

18 학습목표 남성모형에서요도에손상을주지않고오염없이도뇨관을삽입할수있다. 적응증 1 요폐의해소 2 중환자관리에서시간당요량의정확한측정 3 잔뇨량확인 4 척추마취후배뇨목적 5 방광이나요도수술후부목 (stent) 6 배뇨장애환자에서간헐적도뇨 7 X-선촬영시방광이나요도에조영제주입 금기 1 요도손상환자 2 외요도구출혈 (meatal bleeding) 3 요도나전립선의감염증 4 배뇨장애가없는환자에서채뇨나뇨배양을위한도뇨관삽입은대개필요하지않음 합병증 1 외요도구협착증 (meatal stenosis) 2 혈뇨 3 요도손상 (urethral injury) 4 요도협착 (urethral stricture) 5 요로계감염증 준비물 1 남성도뇨관삽입모형 2 드레싱카 3 소독장갑 4 도뇨장비쟁반 (tray) 과종지 5 Foley 도뇨관 16 또는 18Fr 또는 Nelaton 도뇨관 10번 6 염화벤잘코늄솜또는베타딘솜 7 드레싱집게 8 10 cc 주사기 9 소독된윤활젤리, 가능하다면리도케인젤리 10 작은구멍포 11 곡반 (bowl) % 생리식염수 13 소변주머니와배액관 14 가위, 반창고 15 의료용폐기물통, 휴지통 모의환자준비사항없음

19 의사준비물 가운 시술과정과주의사항시술전확인사항 1. 환자에게인사를하고자신의소속과신분, 이름을밝힌후, 환자의이름과나이를확인하고환자를진찰하여요도구에피가있는지확인한다. 2. 환자에게또는의무기록지에서이전에요도를손상받은적이있는지를확인한다. 시술전환자와의사의준비 3. 환자에게도뇨관을삽입해야한다고말하고, 효과와합병증, 대신할수도있는방법, 절차등에대해설명한후동의를구한다. 4. 환자에게리도케인, 소독약, 반창고알레르기가있는지확인한다. 5. 의사는가운단추를잠그고소매끝, 머리카락, 넥타이등이시술을 방해하지않도록한다. 6. 의사는손을깨끗이씻는다. 마스크, 보호안경 7. 의사는환자의오른쪽에선다. 등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할수있다. 8. 환자를편안한위치에누이고, 주변으로부터보이지않도록격리되도록한다. 시술전세트및삽관준비 9. 드레싱쟁반을의사의오른편에위치시키고, 무균적으로펼친다. 도뇨세트는시술이끝날때까지오염되지않아야한다. 10. 도뇨세트내에소독솜, 곡반, 도뇨관, 윤활제, 드레싱집게, 작은구멍포, 주사기, 생리식염수등이다들어있는지확인한다. 11. 환자에게양해를구한후, 환자의하의를내려하체와성기를노출시킨다. 부족한부분은보조자에게요청하여준비한다. 12. 소독장갑을오염되지않도록주의하면서낀다. 시술이끝날때까지오염되지않아야한다. 13. 소독약을바르므로, 좀차갑다고환자에게말한다. 소독솜을환자에게대기전에

20 말한다. 14. 오른손으로드레싱집게를잡고, 소독솜을집는다. 찢긴상처드레싱참조 15. 베타딘솜으로요도구에서부터주변으로원을그리거나위에서아래방향으로소독한다음마르도록잠시둔다. 구멍포의구멍보다더크게소독하며, 시술부위바깥쪽을소독한솜이다시시술중앙부위를소독하지않도록한다. 16. 구멍포를오염없이펼쳐시술부위만드러나도록덮는다. 구멍포가한번위치한후에그위치를바꾸지않는다. 17. 주사기에생리식염수를 5 cc 정도넣은후, 도뇨관의풍선을부풀리는쪽구멍에연결하여생리식염수를집어넣어풍선을 5 cc 정도팽창시킨상태에서, 풍선에새는부분이없는지확인하고다시생리식염수를완전히뽑아낸다. 18. 주사기를연결부위에서떼어내되, 생리식염수는주사기안에그대로둔다. 19. 소변주머니의마개를살펴, 라인은막혀있지않으며, 주머니아래의마개는 막혀있도록조작한다. 20. 곡반을환자의요도구아래쪽에위치시킨다. 21. 도뇨관끝에서부터 5~8 cm 부위까지윤활젤리를듬뿍바른다. 도뇨관삽입 22. 환자에게음경을잡겠다고말한후, 왼손으로음경을잡고, 오른손으로드레싱집게를이용하여소독솜을집어귀두를 2~3회소독한다. 23. 의사는오른손으로도뇨관을끝에서 5 cm 부위를잡는다. 24. 의사는왼손으로음경을배에서직각으로, 약간배꼽방향으로가볍게견인하면서오른손으로도뇨관을부드럽게요도로밀어넣는다. 포경인환자는왼손만으로포피를벗겨귀두부위를노출시킨다. 소독은요도구에서바깥쪽으로시행하고, 한번사용한소독솜은버리고새소독솜을이용한다. 오른손이요도구에닿았다가다시도뇨관을잡아더밀어넣지않도록주의한다.

21 25. 환자에게도뇨관을삽입하는동안천천히깊게숨을쉬도록하여긴장을풀도록한다. 26. 의사는도뇨관을끝까지다넣은후도뇨관에서소변이나오는것을확인한다. 27. 의사는도뇨관이끝까지들어간상태를유지하면서왼손으로도뇨관끝의풍선부풀리는쪽을잡고오른손으로주사기를들어, 잘꽂은다음, 도뇨관의풍선을주사기의생리식염수로 5 cc 정도부풀리고나서, 주사기의플런저를생리식염수를다주입한상태그대로잡은상태로유지하면서주사기를연결부위로부터떼어낸다. 28. 도뇨관을저항이느껴질때까지천천히부드럽게당긴다. 29. 왼손으로도뇨관의끝에서 3~5 cm 부위를잡고, 오른손으로구멍포와곡반을치운다. 왼손이요도를누르지않도록가볍게잡는다. 소변이나오지않는경우, 두덩위를눌러보고, 그래도나오지않으면, 생리식염수 50 cc가담긴주사기를도뇨관에연결하여잘들어가는지확인해보고, 다시나오는지여부를관찰한다. 30. 오른손으로소변주머니의라인입구의끝을잡아끝이오염되지않도록주의하면서마개를제거하고, 도뇨관끝과라인입구가오염되지않도록주의하면서끝까지밀어넣어꽉조이도록연결한다. 소변주머니의배액관은소변이새지않도록하고않도록하여소변주머니와연결한다. 31. 도뇨관을하복부에면반창고로단단히고정한다. 도뇨관을허벅지에고정하지않도록한다. 32. 소변주머니를침상위치보다낮게고정한다. 시술마무리 33. 환자에게도뇨관삽관이다끝났다고말하고협조에감사한다. 34. 환자에게아프지않은지확인한다. 35. 환자에게언제까지도뇨관삽입을하고있게되는지설명하고, 이동시 소변주머니가음경보다아래에위치하도록교육한다. 36. 세트를치우고, 장갑등은의료용폐기물통에버리며, 손을씻는다. 37. 의무기록지에기록한다. 참고문헌 1. Reichman EF, Simon RR. Emergency medicine procedures. New York, McGraw-Hill; p

22 2. Marbas LL, Case E. Blueprints Clinical Procedures Baltimore, Lippincott; p 여성도뇨관삽입 female urethral catheterization 여성도뇨관삽입은남성과거의비슷하나, 해부학적구조의차이때문에다른부분이있다. 역시 마찬가지로손상을주지않고감염에주의하면서통증을줄이면서삽입하도록노력하여야한다. 여성 환자이므로, 환자가수치심을느끼지않고, 품위와프라이버시를유지할수있도록더욱주의한다. 학습목표 여성모형에서요도에손상을주지않고오염없이도뇨관을삽입할수있다. 적응증 1 요폐의해소 2 중환자관리에서시간당요량의정확한측정 3 잔뇨량확인 4 척추마취후배뇨목적 5 질염, 비뇨기계이상, 임신, 질출혈이있는여성에서의채뇨나뇨배양 6 방광이나요도수술후부목 (stent) 7 배뇨장애환자에서간헐적도뇨 8 X-선촬영시방광이나요도에조영제주입 금기 1 요도손상환자 2 외요도구출혈 (meatal bleeding) 3 요도의감염증 합병증 1 외요도구협착증 (meatal stenosis) 2 혈뇨 3 요도손상 (urethral injury) 4 요도협착 (urethral stricture) 5 요로계감염증 준비물 1 여성도뇨관삽입모형 2 드레싱카 3 소독장갑 4 도뇨장비쟁반 (tray) 과종지 5 Foley 도뇨관 16 또는 18Fr 또는 Nelaton 도뇨관 10번 6 염화벤잘코늄솜또는베타딘솜 7 드레싱집게 8 10 cc 주사기

23 9 소독된윤활젤리, 가능하다면리도케인젤리 10 작은구멍포 11 곡반 (bowl) % 생리식염수 13 소변주머니와배액관 14 가위, 반창고 15 의료용폐기물통, 휴지통 모의환자준비사항 없음 의사준비물 1 가운 시술과정과주의사항시술전확인사항 1. 환자에게인사를하고자신의소속과신분, 이름을밝힌후, 환자의이름과나이를확인하고환자를진찰하여요도구에피가있는지확인한다. 2. 환자에게또는의무기록지에서이전에요도를손상받은적이있는지를확인한다. 시술전환자와의사의준비 3. 환자에게도뇨관을삽입해야한다고말하고, 효과와합병증, 대신할수도있는방법, 절차등에대해설명한후동의를구한다. 4. 환자에게리도케인, 소독약, 반창고알레르기가있는지확인한다. 5. 의사는가운단추를잠그고소매끝, 머리카락, 넥타이등이시술을방해하지않도록한다. 6. 의사는손을깨끗이씻는다. 마스크, 보호안경 7. 의사는환자의오른쪽에선다. 등개인보호장구를 8. 환자를편안한위치에누이고, 주변으로부터보이지않도록격리한다. 착용할수있다. 시술전세트및삽관준비 9. 드레싱쟁반을의사의오른편에위치시키고, 무균적으로펼친다. 도뇨세트는시술이끝날때까지오염되지않아야한다.

24 10. 도뇨세트내에소독솜, 곡반, 도뇨관, 윤활제, 드레싱집게, 작은구멍포, 주사기, 생리식염수등이다들어있는지확인한다. 부족한부분은보조자에게요청하여준비한다. 11. 환자에게양해를구한후, 환자의하의를내려하체와성기를노출시키고, 다리는마름모형태 ( ) 로편하게구부린다. 12. 소독장갑을오염되지않도록주의하면서낀다. 시술이끝날때까지오염되지않아야한다. 13. 소독약을바르므로, 좀차갑다고환자에게말한다. 소독솜을환자에게대기전에말한다. 14. 오른손으로드레싱집게를잡고, 소독솜을집는다. 찢긴상처드레싱참조 베타딘솜으로요도구에서부터주변으로원을그리거나위에서아래방향으로소독한다음마르도록잠시둔다. 구멍포를오염없이펼쳐시술부위만드러나도록덮는다. 구멍포의구멍보다더크게소독하며, 시술부위바깥쪽을소독한솜이다시시술 중앙부위를소독하지않도록한다. 구멍포가한번위치한후에그위치를바꾸지않는다. 17. 주사기에생리식염수를 5 cc 정도넣은후, 도뇨관의풍선을부풀리는쪽구멍에연결하여생리식염수를집어넣어풍선을 5 cc 정도팽창시킨 상태에서, 풍선에새는부분이없는지확인하고다시생리식염수를완전히 뽑아낸다. 18. 주사기를연결부위에서떼어내되, 생리식염수는주사기안에그대로둔다. 19. 소변주머니의마개를살펴, 라인은막혀있지않으며, 주머니아래의 마개는막혀있도록조작한다. 20. 곡반을환자의요도구아래쪽에위치시킨다. 21. 도뇨관끝에서부터 5~8 cm 부위까지윤활젤리를듬뿍바른다. 도뇨관삽입 22. 환자에게소음순을벌리겠다고말한후, 왼손으로소음순을벌리고, 오른손으로드레싱집게를이용하여소독솜을집어요도구를 2~3회소독한다. 23. 의사는오른손으로도뇨관을끝에서 5 cm 부위를잡는다. 소독은요도구에서바깥쪽으로시행하고, 한번사용한소독솜은버리고새소독솜을이용한다.

25 24. 의사는왼손으로소음순을벌린상태에서오른손으로도뇨관을부드럽게요도로밀어넣는다. 오른손이요도구나소음순등주변조직에닿았다가다시도뇨관을잡아더밀어넣지않도록주의한다. 25. 의사는도뇨관에서소변이나오면거기서 3~5 cm 더밀어넣는다. 소변이나오지않는경우, 두덩위를 26. 의사는도뇨관이들어갔다나왔다하지않도록주의하면서, 왼손으로 눌러보고, 그래도 도뇨관끝의풍선부풀리는쪽을잡고오른손으로주사기를들어, 잘꽂은나오지않으면, 다음, 도뇨관의풍선을주사기의생리식염수로 5 cc 정도부풀리고나서, 주사기의플런저를생리식염수를다주입한상태그대로잡은상태로유지하면서주사기를연결부위로부터떼어낸다. 생리식염수 50 cc가담긴주사기를도뇨관에연결하여잘 들어가는지확인해보고, 다시나오는지여부를 관찰한다. 27. 도뇨관을저항이느껴질때까지천천히부드럽게당긴다. 28. 왼손으로도뇨관의끝에서 3~5 cm 부위를잡고, 오른손으로구멍포와 곡반을치운다. 29. 오른손으로소변주머니의라인입구의끝을잡아끝이오염되지않도록주의하면서마개를제거하고, 도뇨관끝과라인입구가오염되지않도록주의하면서끝까지밀어넣어꽉조이도록연결한다. 30. 도뇨관을하복부나허벅지에반창고로고정한다. 소변주머니의배액관은소변이새지않도록하고않도록하여소변주머니와연결한다. 31. 소변주머니를침상위치보다낮게고정한다. 시술마무리 32. 환자에게도뇨관삽관이다끝났다고말하고협조에감사한다. 33. 환자에게아프지않은지확인한다. 34. 환자에게언제까지도뇨관삽입을하고있게되는지설명하고, 이동시 소변주머니가골반보다아래에위치하도록교육한다. 35. 세트를치우고, 장갑등은의료용폐기물통에버리며, 손을씻는다. 36. 의무기록지에기록한다. 참고문헌 1. Reichman EF, Simon RR. Emergency medicine procedures. New York, McGraw-Hill; p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INTRODUCTION 소변 (urine) 을만들고이를운반하여체외로배설 1. 콩팥 (kidney) 2. 요관 (ureter) 3. 방광 (urinary bladder) 4. 요도 (urethra) 콩팥의기능이저하되면노폐물이체내에머물러요독증 (uremia) 으로사망 1) INTRODUCTION 1) INTRODUCTION < 콩팥의기능 > 1. 혈액노폐물을걸러주고체액량과체액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제 6 강 2. 크레아티닌클리어런스 (page959) (Creatinine clearance, Ccr) (1) Renal clearance( 신클리어런스 ) 신장을통해특정물질이배설되어혈액이정화되는것을 clearance라한다. => 물질X가요중에배설될때요중의농도를 U x

제 6 강 2. 크레아티닌클리어런스 (page959) (Creatinine clearance, Ccr) (1) Renal clearance( 신클리어런스 ) 신장을통해특정물질이배설되어혈액이정화되는것을 clearance라한다. => 물질X가요중에배설될때요중의농도를 U x 2. 크레아티닌클리어런스 (page959) (Creatinine clearance, Ccr) (1) Renal clearance( 신클리어런스 ) 신장을통해특정물질이배설되어혈액이정화되는것을 clearance라한다. => 물질X가요중에배설될때요중의농도를 U x, 단위시간당의요량을 V 라한다면단위시간에배설되는물질X의양은 U x V 물질X의혈중농도를 P x 로하고요중물질이완전히제거되는혈장량을

More information

UTI

UTI 요로감염관리 경상대학교병원감염내과 배인규 2015 년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호남지회연수강좌 (2015. 5. 21)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UTI) 요로계 ( 요도, 방광, 전립선, 요관, 신장등 ) 에발생한세균또는진균에의한감염증 여성에서가장흔한세균감염 ( 여성의 40-50% 는평생 1 회이상앓음 ) 병원에입원환자에게가장흔한감염 (30~40%)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학습목표 배뇨간호 (1) 신한대학교 학습목표 Ⅰ. 배뇨의해부생리 요배설, 즉배뇨 (urinary elimination) - 방광에모인소변을외부로배출하는과정 - 신체는배뇨를통해노폐물제거, 수분과전해질균형유지 배뇨관장하는신체기관 Kidney( 신장, 콩팥 ) Ureters( 요관 ) Bladder( 방광 ) Urethra( 요도 ) 1. 신장 (kidney) 1) 정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QA\300\374\270\263\274\261\277\260.doc)

(Microsoft Word - QA\300\374\270\263\274\261\277\260.doc) 전립선염 안 산 테 마 의 원 Q1 전립선염은 어떤 질환인가 전립선은 남성의 성기능에 필요한 부성기로 방광하부에 위치하며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기관이다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성병 혹은 만성요도염과 비슷한 다양한 증상들이 병발된다 즉 사춘기이후의 청장년 남성에서 배뇨통빈뇨잔뇨감배뇨지연등의 배뇨증상과 하복부회음부 고환등에 불쾌감을 동반한 통증증상 혹은 소량의 농morning

More information

- 위성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 염과상부요로감염을감별하는데중요한요소로간주하고있는데, 적절한항생제치료에도불구하고 48-72시간이상발열이지속되는상부요로감염환자에서는신농양등다른합병증의발생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남자의전립선염은배뇨통, 빈뇨, 긴박뇨등의방광염증상이나가는소변줄,

- 위성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 염과상부요로감염을감별하는데중요한요소로간주하고있는데, 적절한항생제치료에도불구하고 48-72시간이상발열이지속되는상부요로감염환자에서는신농양등다른합병증의발생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남자의전립선염은배뇨통, 빈뇨, 긴박뇨등의방광염증상이나가는소변줄, 개원의연수강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위성헌 서론요로감염은방광, 신장, 요도, 전립선등요로계의세균감염을의미하고감염부위, 증상, 기저질환, 요로의해부학적혹은기능적이상에따라다양하게분류되며, 이러한분류에따라치료제의선택이나투여기간이달라질수있다. 즉, 감염부위에따라상부요로감염 ( 신우신염 ) 및하부요로감염 ( 방광염, 요도염, 전립선염, 부고환염

More information

배뇨 1

배뇨 1 배뇨 1 학습목표 1. 정상요배설기전을설명한다. 2. 요배설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설명한다. 3. 요배설에관련된용어를정의한다. 4. 요배설과관련된문제의종류와원인을설명한다. 5. 도뇨의종류와적응증을설명한다. 6. 배뇨문제가있는대상자에게간호과정을적용한다. 2 배뇨 (Micturition, Urination, Voiding) 요구 배뇨의생리 1. Kidney 2. Ureters

More information

Jkss hwp

Jkss hwp 급성복증을보이는감염성요막관기형 Infected Urachal Remnants with Symtoms of the Acute Abdomen: The Differential Diagnosis & Proper Management Jan Dy Lee, M.D., Chee Young Lim, M.D. 1, Hyoung Il Kim, M.D. 1, Chul Woon Chung,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hwp

hwp 대한배뇨장애및요실금학회지 : 제 5 권, 제 2 호 2001 년 12 월 J. Korean Continence Society, Vol. 5, No. 2, p43~49, Dec., 2001 급성요폐를주소로내원한여자환자에대한임상적고찰 단국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 김형지 이석재 양현민 이해원 주관중 * Clinical Evaluation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637C8B820B0F1B5E5B8AEBABB20C4B7C6E4C0CE20C7C1B7B9BDBAC5B65F46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637C8B820B0F1B5E5B8AEBABB20C4B7C6E4C0CE20C7C1B7B9BDBAC5B65F462E646F6378> [제 7회 골드리본 캠페인] Press kit 목 차 Ⅰ. 요실금이란? - 요실금의 정의 - 노인성 요실금이란? - 요실금 종류 및 원인 - 요실금 진단법 II. 요실금 환자 통계 및 조사 - 요실금과 삶의 질 - 요실금과 성생활 - 요양시설 내 요실금 환자 삶의 질 및 실태 조사 Ⅲ. 요실금 치료법 - 요실금 치료법 - 요실금에 좋은 골반 체조 (요실금 치료의

More information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인턴수련교육및진료지침서 241 10. 비뇨기과 비뇨기과 1. 수련목표 (1) 일반목표의과대학에서배운기본적인비뇨기과학지식을바탕으로임상적용을수련한다. 비뇨기과환자의진단과, 치료, 환자관리, 수술전후처치등에대하여포괄적인지식을습득하여, 향후일차진료의및주치의로서환자진료를감당하며, 적절한협진의뢰를할수있게한다. (2) 구체적목표 1) 비뇨기과환자의진료및처치의기본적인절차와상급자에게정확하게보고하는요령을습득한다.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학습목표 배뇨간호 (2) 신한대학교 학습목표 Ⅵ. 간호수행 일반적간호 정상배뇨촉진 수분섭취증진 배뇨자극 용변지원 근육긴장도강화 요실금간호 방광조절훈련 케겔운동 피부통합성유지 수술요법 약물요법 요정체간호 정상배뇨습관유지 투약 배뇨촉진법 Crede s maneuver 도뇨 (catheterization) 콘돔카테터 방광세척 요로전환술 행동수정요법 기타 1. 일반적간호 1)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C1A638C8B820B0A1C5E7B8AF20BAF1B4A2B1E2B0FA20BDC9C6F7C1F6BFF22E687770>

<C1A638C8B820B0A1C5E7B8AF20BAF1B4A2B1E2B0FA20BDC9C6F7C1F6BFF22E687770> 저자 : 김준철 약력 : 1988년가톨릭의대졸업 1999년가톨릭의대의학박사취득 2000년미국 Pittsburgh University 연수현 ) 대한배뇨장애및요실금학회이사대한평활근학회운영위원 Urinary incontinence and voiding dysfunction following radical prostatectomy: implications and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A0 rev.0

A0 rev.0 CUCKOO PRESSURE JAR COOKER Fresh www.cuckoo.co.kr www.cuckoo.co.kr 각 부분의 이름 각 부 명칭(외부) 소프트스팀캡 부속품 안내 압력추 취사나 요리 전 압력추를 수평으로 맞추어 주십시오. 내부의 압력이 일정하도록 조절하며, 젖히면 수동으로 증기배출이 됩니다. 자동 증기 배출구 취사나 요리가 끝나거나 보온시

More information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Ⅰ. 서언 1 2 Ⅱ. 의료피폭에서의방사선방어 1 1990 ICRP 권고에따른방사선방어의원리 3 2 2007 ICRP 신권고에따른방사선방어의원리 4 3 환자선량권고량 (Diagnostic Reference Level)

More information

신경인성 방광 및 장 관리

신경인성 방광 및 장 관리 신경인성 방광 및 장 관리 신경인성 방광이란? 방광과 요도 괄약근을 지배하는 중추신경 및 말초신경의 손상이나 질환으로 배뇨기능의 장애 유발 대상 : 거의 모든 척수 손상 환자, 뇌졸중 환자, 그 외 신경계 질환환자 배뇨장애 유형 1 억제 장애성 방광용적 저하: 뇌졸중, 뇌종양, 뇌성마비, 파킨슨씨병 등의 질환 또는 뇌손상 환자 강한 비억제성 수축으로 빈뇨,

More information

실습학생 지침서 이책의판권은대한비뇨기과학회 ( 에있습니다. 이책의내용또는일부를사용하시려면반드시대한비뇨기과학회의서면동의를받으셔야합니다. 대한비뇨기과학회의동의없이사용하실경우민형사항의불이익을받을수있습니다.

실습학생 지침서 이책의판권은대한비뇨기과학회 (  에있습니다. 이책의내용또는일부를사용하시려면반드시대한비뇨기과학회의서면동의를받으셔야합니다. 대한비뇨기과학회의동의없이사용하실경우민형사항의불이익을받을수있습니다. 실습학생 지침서 실 습 학 생 지 침 서 실습학생 지침서 이 책의 판권은 대한비뇨기과학회(http://www.urology.or.kr)에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 또는 일부를 사용하시려면 반드시 대한비뇨기과학회의 서면 동의를 받으셔야합니다. 대한비뇨기과학회의 동의없이 사용하실 경우 민형사항의 불이익을 받을수 있습니다. 대 한 비 뇨 기 과 학 회 실습학생 지침서

More information

영상학 6(신장2)

영상학 6(신장2) 신장 2 RDMS, RDCS, RT 강혜경 Renal disease 증상및징후 - 배뇨이상 : 배뇨통, 빈뇨, 급뇨, 야뇨등 - 요량의변화 : 다뇨, 핍뇨, 무뇨증 - 요성분변화 : 혈뇨, 혼탁뇨, 거품뇨 - 통증 - 안검부종, 안면부종, 하지함요부종등 - 고혈압 - 전신성질환 Renal disease 신장의질환은다른질환과마찬가지로여러검사를통해정확히질환을진단,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C0CFBBEABAB4BFF8BFACB1B8BCD25FBFACB1B8BAB8B0EDBCAD E20B0EDBFECC1F82E687770>

<C0CFBBEABAB4BFF8BFACB1B8BCD25FBFACB1B8BAB8B0EDBCAD E20B0EDBFECC1F82E687770> 연구보고서 2015-20-002 www.nhimc.or.kr 인구고령화로인한비뇨기계질환의추이분석과대응방안 고우진 박해용 2015 NHIS Ilsan Hospital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 본연구보고서에실린내용은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혀둡니다. 연구보고서 2015-20-002

More information

제13강: 척추와 갈비우리의 개요 2

제13강: 척추와 갈비우리의 개요 2 제 13 강 척추와갈비우리 2 SPORT & LEISURE STUDIES LEE CHAE SAN 반가시근, 뭇갈래근, 돌림근의위치 가로돌기가시근육群 (transversospinalis) 은깊고, 가로돌기와가시돌기사이의척수곁고랑 (laminar groove) 을채우는근육덩어리 가로돌기가시근육群은세가지하위군 (sub group) 으로나뉠수있는데, 표층에서부터심층순으로가시근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 1 -

- 1 - 발간등록번호 11-1541000-001345-01 전통된장의농가기업형대량생산 system 개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병원성요로감염의관리 아주대학교의과대학감염내과최영화 목차 도뇨관의역사 도뇨관감염을줄이기위한여러노력 포괄적요로감염예방법 (UTI Bundle) 이란 유치도뇨관관리 유치도뇨관삽입시관리 유치도뇨관삽입중관리 유치도뇨관삽입후소변백관리 소변배양검사 SHEA/IDSA 2014 update 도뇨관의역사 Painful urinary retention 은기원전 3000 년에도있었다.

More information

Soonchunhyang Medical Science 20(1):18-23, June 2014 pissn: I eissn: ORIGINAL ARTICLE 전립선비대증환자에서알파차단제의야간뇨개선효과 이상욱 1, 이창호 2 1 순천향대학

Soonchunhyang Medical Science 20(1):18-23, June 2014 pissn: I eissn: ORIGINAL ARTICLE 전립선비대증환자에서알파차단제의야간뇨개선효과 이상욱 1, 이창호 2 1 순천향대학 Soonchunhyang Medical Science 20(1):18-23, June 2014 pissn: 2233-4289 I eissn: 2233-4297 ORIGINAL ARTICLE 전립선비대증환자에서알파차단제의야간뇨개선효과 이상욱 1, 이창호 2 1 순천향대학교부천병원비뇨기과, 2 순천향대학교천안병원비뇨기과 The Effect of alpha-blocker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3BBB0FAC0D3BBF3B0ADC1C E687770>

<B0E6C8F1B4EBB3BBB0FAC0D3BBF3B0ADC1C E687770>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2011 역류성식도질환제대로이해하기 Division of Gastroenterology,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yung He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 Korea Jae-Young Jang, M.D., PhD.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2011 109 최신치료

More information

<30305FBED5BACEBAD02E687770>

<30305FBED5BACEBAD02E687770>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지 J Korean Continence Soc 2009;13:37-44 원저 과민성방광여성에서나이에따른배뇨형태의변화 전남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Age Related Changes of Voiding Patterns in Women with Overactive Bladder Ho Suck Chung, Jun Seok Kim, Sun-Ouck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비뇨생식기계의해부 비뇨기과김민의 학습목적 비뇨기계해부에대해이해한다. 학습목표뒤배벽표면에서오른, 왼콩팥의위치를묘사한다. 콩팥과주위구조물의관계를기술한다. 콩팥의단면을설명한다. 요관막힘이쉽게일어날수있는좁은부분을열거한다. 방광벽의구조에대하여기술한다. 남성요도각부위의형태학적특징

비뇨생식기계의해부 비뇨기과김민의 학습목적 비뇨기계해부에대해이해한다. 학습목표뒤배벽표면에서오른, 왼콩팥의위치를묘사한다. 콩팥과주위구조물의관계를기술한다. 콩팥의단면을설명한다. 요관막힘이쉽게일어날수있는좁은부분을열거한다. 방광벽의구조에대하여기술한다. 남성요도각부위의형태학적특징 비뇨생식기계의해부 비뇨기과김민의 학습목적 비뇨기계해부에대해이해한다. 학습목표뒤배벽표면에서오른, 왼콩팥의위치를묘사한다. 콩팥과주위구조물의관계를기술한다. 콩팥의단면을설명한다. 요관막힘이쉽게일어날수있는좁은부분을열거한다. 방광벽의구조에대하여기술한다. 남성요도각부위의형태학적특징을기술한다. 남성요도와여성요도의구조를비교한다. 요도조임근의작용기전을기술한다. 고환의구조를설명한다.

More information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책머리에 이 책자는 자궁경부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및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의미,

More information

NHJGICJWLBQB.hwp

NHJGICJWLBQB.hwp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지 J. Korean Continence Society 2007;11:137-144 원 저 전립선비대증환자에서수술적치료결정에영향을미치는인자 고신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성병주 김성주 정재민 최 성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Decision of the Surgical Treatment in Patients with

More information

비뇨기계의구조와기능 (1) 비뇨기계의구성 소변을생산하는신장 소변을운반하는분비관체계 ( 신배, 신우, 요관 ) 소변을저장하는방광 방광으로부터나온소변을배출하는요도

비뇨기계의구조와기능 (1) 비뇨기계의구성 소변을생산하는신장 소변을운반하는분비관체계 ( 신배, 신우, 요관 ) 소변을저장하는방광 방광으로부터나온소변을배출하는요도 비뇨기계의구조와기능 (1) 비뇨기계의구성 소변을생산하는신장 소변을운반하는분비관체계 ( 신배, 신우, 요관 ) 소변을저장하는방광 방광으로부터나온소변을배출하는요도 비뇨기계의구조와기능 (2) 신장 1쌍의콩모양의기관 횡격막아래척추와인접하여등벽을따라존재 신문 (hilus) : 혈관이신장으로들어가고나오며요관이빠져나와방관으로내려가는곳 신우 (pelvis) : 팽장된요관의위끝

More information

<30305FBED5BACEBAD02E687770>

<30305FBED5BACEBAD02E687770>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지 : 제 5 권제 2 호 2010년 10월 Korean J UTII Vol. 5, No. 2, October 2010 원저 BCG 방광내주입요법후발생한육아종성전립선염의임상적의의 동아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김수동 김정호 하정민 조원열 [Abstract] The Clinical Significance of Granulomatous Prostatiti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신경탓방광환자에서의회장을이용한 Goodwin 형방광확대술의임상경험 Long-term Follow up of Augmentation Ileocystoplasty with Goodwin's Ileal Cup Patched Bladder Joo Hyoung Lee, Cheol Young Oh, Sang Yol Mah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More information

MNSNPRHBLYQZ.hwp

MNSNPRHBLYQZ.hwp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지 J. Korean Continence Society 2007;11:131-136 원 저 여성복압성요실금환자에서경폐쇄공경로와치골후 경로를이용한술식의단기치료성적비교 중앙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김태흥 권종규 이신영 김태형 The Comparision of the Short Term Result of and Mid Urethral Sling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Fam Pract. 2012;2:214-220 소변검사이상의해석과임상적적용 Symposium 김양현 *, 조경환, 고병준, 한병덕 고려대학교의과대학가정의학교실 The Interpretation of Urinalysis and Its Clinical Applications Yang-Hyun Kim*, Kyung-Hwan Cho, Byung-Joon

More information

( )Kju269.hwp

( )Kju269.hwp 만성세균성전립선염모델흰쥐에서 의항염효과 Anti-inflammatory Effect of Lycopene on Chronic Bacterial Prostatitis Rat Model Cho Hwan Yang, Dong Wan Sohn, Yong-Hyun Cho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roposed Korean guideline for the diagnosis of BPH Hyun Woo Kim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PH Guideline AHCPR guideline on BPH (1994) AUA guideline on BPH (2003) EAU guideline on BPH (2004)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BDC5C0E5C7D02E687770>

<BDC5C0E5C7D02E687770> 신장학 (1) 차시수업계획서 대상본과 2 학년담당교수조원용 2015. 2. 24. 1 교시장소 1 의학관제 2 강의실 2. 수업주제신질환의개요 (introduction) 학습목표 1. 신장및비뇨기계질환에대한총괄적인이해를한다. 2. 신장질환에서나타나는증상을이해한다. 3. 신질환에서나타나는증후의임상적의미를이해한다. 4. 혈뇨와단백뇨의원인과진단적접근을이해한다. 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의료관련요로감염의예방 아주대학교의과대학감염내과최영화 목차 도뇨관의역사 도뇨관감염을줄이기위한여러노력 유치도뇨관관리 유치도뇨관삽입시관리 유치도뇨관삽입중관리 유치도뇨관삽입후소변백관리 소변배양검사 포괄적요로감염예방법 (UTI Bundle) SHEA/IDSA 2014 update 도뇨관의역사 Painful urinary retention은기원전 3000년에도있었다.

More information

임상병리검사과악외 XI: 저 134 뀐제 2 호, , 2002 한국여성의요중아초산염과 백혈구에스터라제의활성및세균뇨에대한평가 서울보건대학임상병리과 박정오 An Evaluation of Screening for Leukocyte Esterase - Nitrite

임상병리검사과악외 XI: 저 134 뀐제 2 호, , 2002 한국여성의요중아초산염과 백혈구에스터라제의활성및세균뇨에대한평가 서울보건대학임상병리과 박정오 An Evaluation of Screening for Leukocyte Esterase - Nitrite 임상병리검사과악외 XI: 저 134 뀐제 2 호, 95-100, 2002 한국여성의요중아초산염과 백혈구에스터라제의활성및세균뇨에대한평가 서울보건대학임상병리과 박정오 An Evaluation of Screening for Leukocyte Esterase - Nitrite Activity and Significant Bacteriuria as a Predictive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성인간호학 V 근골격계 남성생식기계 구조와기능 건강사정 외상간호, /,, (eg., DEXA, ) [,, ] 골절,,, 견인 - 피부골격견인 석고붕대 근골격계염증,, (, ) 류마티스질환 vs 골대사장애, 요통간호 /,, / 절단간호 근골격계 구조및기능 골격계의구조 장골의구조 치밀뼈조직의단면과골막 하버시안계 활막관절또는가동관절 횡문근 ( 가로무늬근 ) 의근절구조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ournal of Pediatric Urology Vol 1, No. 1: 46-50, 2009 ORIGINAL ARTICLE 배뇨중방광요도조영술에나타난남아의선천성요도이상 Congenital Urethral Abnormalities on the Voiding Cystourethrography in Boys Soo Dong Kim, Ju Hyung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2 The Korean Society of Infectious Diseases, et al. Clinical Guideline for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Urinary Tract Infections 머

2 The Korean Society of Infectious Diseases, et al. Clinical Guideline for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Urinary Tract Infections   머 Special Article DOI: 10.3947/ic.2011.43.1.1 Infect Chemother 2011;43(1):1-25 pissn 2093-2340 eissn 2092-6448 Infection & Chemotherapy 요로감염임상진료지침권고안 : 무증상세균뇨, 단순요로감염, 복잡성요로감염, 세균성전립선염 대한감염학회 대한화학요법학회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More information

( )Kju138.hwp

( )Kju138.hwp 여성요실금환자에서 Tension-free Vaginal Tape 수술의임상결과 (2 년추적관찰 ): 복압성요실금과복합성요실금의비교 Clinical Outcome of the Tension-free Vaginal Tape Procedure for Treating Women with Urinary Incontinence (the 2-year Follow Up):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얼바인오문목가정의학과 / 비뇨기과원장문의전화 : 전립선비대증치료약물로는 2 가지종류가있다. 전립선근육을이완시키는약물 ( 알파차단제 ) 과전립선크기를줄이는약물이있고, 각각혹은 2 가지를병용해서복용할수도있다. 약물복용이간편하고부작용이적어비교적안전하게

얼바인오문목가정의학과 / 비뇨기과원장문의전화 : 전립선비대증치료약물로는 2 가지종류가있다. 전립선근육을이완시키는약물 ( 알파차단제 ) 과전립선크기를줄이는약물이있고, 각각혹은 2 가지를병용해서복용할수도있다. 약물복용이간편하고부작용이적어비교적안전하게 건강칼럼 [20] 의학박사오문목선생님 ( 미국가정의학과전문의, 대한민국비뇨기과전문의 ) 의칼럼에서는독자들의영문의학관련기사와저술지의독해를돕고, 더나아가영어로진료를받게될경우에도움이되도록하기위해본호부터의학용어를영어로병기할예정입니다. 오문목, 의학박사, 미국가정의학과전문의, 대한민국비뇨기과전문의얼바인오문목가정의학과 / 비뇨기과원장진료시간안내 : 월, 화, 목, 금요일

More information

면담과 건강력, 신체검진 개요

면담과 건강력, 신체검진 개요 [2014-2 학기 ] 건강사정 복부사정 2014. 11. 25 ( 화 ) Hyunlye Kim, RN, PhD (6324, hlkim5207@chosun.ac.kr) Contents 1. 2. 3. 4. 해부생리건강력조사신체검진비디오시청 1. 해부생리 위장관계 (gastrointestinal system) 복막 (peritoneum): 보호기능을하는장막,

More information

( )Kju136.hwp

( )Kju136.hwp 보존적인치료에반응하지않는과민성방광증상및만성골반통증을가진환자에서 Interstim R 천수신경조정술의효과및안전성 Efficacy and Safety of Sacral Neuromodulation (Interstim R ) for the Treatment of Refractory Overactive Bladder Symptoms and Chronic Pelvic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36 J Korean Soc Pediatr Nephrol Vol. 17, No. 2, 35-41, 2013 본론 1. 검체뇨의평가 ( 채뇨및보관 ) 검체뇨는아침첫소변이가장좋다. 농축되고산도가높아가장정확한정보를줄수있기때문이다. 청결하게채취된중간소변은요도구나질분비물에의한오

36 J Korean Soc Pediatr Nephrol Vol. 17, No. 2, 35-41, 2013 본론 1. 검체뇨의평가 ( 채뇨및보관 ) 검체뇨는아침첫소변이가장좋다. 농축되고산도가높아가장정확한정보를줄수있기때문이다. 청결하게채취된중간소변은요도구나질분비물에의한오 Review article J Korean Soc Pediatr Nephrol 2013;17:35-41 DOI: http://dx.doi.org/10.3339/jkspn.2013.17.2.35 ISSN 1226-5292 (print) ISSN 2234-4209 (online) 기본요분석검사의임상적이용이화의학전문대학원소아청소년과 이승주 Seung Joo Lee,

More information

<313020BFF8C0FA C0E5BCAEC7F62DC0B1BCBAB7CE D E687770>

<313020BFF8C0FA C0E5BCAEC7F62DC0B1BCBAB7CE D 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2 권제 6 호 2012 http://dx.doi.org/10.3904/kjm.2012.82.6.696 급성신우신염의일측성 / 양측성에따른급성신손상발생의임상적차이 건양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신장내과 장석현 이충섭 이미영 황원민 윤성로 Clinical Differences in Acute Kidney Injury between Unilater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hwp

hwp 전립선비대증환자에서전립선염 동반유무가수술결과에미치는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의학과 전희종 전립선비대증환자에서전립선염 동반유무가수술결과에미치는영향 지도김광진교수 이논문을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07 년 6 월 연세대학교대학원 의학과 전희종 전희종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연세대학교대학원 2007 년 6 월 20 일 감사의글 본논문이완성되기까지각별한지도와격려,

More information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관지염의주요특성과예방및치료방법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유전성, 후 키워드 급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의치료 개요 기관지염 ( 氣管支炎, bronchitis)

More information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2 2 8 17 18 22 23 24 Heinrich Wecker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예정된 이벤트 증례2 : 세라믹-폴리에틸렌 고관절 치환술후 발생한 비구-대퇴 해리로 세라믹-세라믹 관절면을 사용하여 재수술 진단 : 고관절 통증으로 내원한 65세 여자환자, 20년전 세라믹-폴리에틸

More information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7 July; 60(7): pissn / eissn 요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7 July; 60(7): pissn / eissn 요 FOCUSED ISSUE OF THIS MONTH pissn 1975-8456 / eissn 2093-5951 https://doi.org/10.5124/jkma.2017.60.7.550 요양병원환자에서의요로감염관리 김홍욱 김진범 장영섭 건양대학교의과대학건양대학교병원비뇨기과 Management of urinary tract infection in geriatric

More information

요실금의이해 저자정경혜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요실금은배뇨에대한통제력을상실한질환으로절박성요실금, 복압성요실금, 일류성요실금, 기능성요실금으로분류한다. 분류에따라치료가다르다. 절박성요실금치료는항콜린약물, mirabegron을사용한다. 복압성요실금치료

요실금의이해 저자정경혜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요실금은배뇨에대한통제력을상실한질환으로절박성요실금, 복압성요실금, 일류성요실금, 기능성요실금으로분류한다. 분류에따라치료가다르다. 절박성요실금치료는항콜린약물, mirabegron을사용한다. 복압성요실금치료 요실금의이해 저자정경혜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요실금은배뇨에대한통제력을상실한질환으로절박성요실금, 복압성요실금, 일류성요실금, 기능성요실금으로분류한다. 분류에따라치료가다르다. 절박성요실금치료는항콜린약물, mirabegron을사용한다. 복압성요실금치료는골반근육강화운동, pseudoephedrine, duloxetine을사용하며폐경이후여성은에스트로겐질크림이나질정이도움이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Urol Oncol 2012;10(2):83-89 근치적전립선절제술후요실금발생환자에서의항콜린제처방에대한비뇨기과의사의실태조사 한림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1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2 건국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3 인하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4 연세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방우진ㆍ주관중 1 ㆍ조진선ㆍ전성수 1 ㆍ백성현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Sanjay Pandya 박사저술대한신장학회간행위원회번역책자 " 콩팥을건강하게 " 콩팥병에대하여읽기쉽게최신의실용정보제공 콩팥건강을유지하기위해모두알아야할간단한지침 콩팥병조기진단을위해콩팥병의위험신호를인식하는간단한요령 만성콩팥병환자에서투석을지연또는심지어피하기위한실용적이고상세

Sanjay Pandya 박사저술대한신장학회간행위원회번역책자  콩팥을건강하게  콩팥병에대하여읽기쉽게최신의실용정보제공 콩팥건강을유지하기위해모두알아야할간단한지침 콩팥병조기진단을위해콩팥병의위험신호를인식하는간단한요령 만성콩팥병환자에서투석을지연또는심지어피하기위한실용적이고상세 Sanjay Pandya 박사저술대한신장학회간행위원회번역책자 " 콩팥을건강하게 " 콩팥병에대하여읽기쉽게최신의실용정보제공 콩팥건강을유지하기위해모두알아야할간단한지침 콩팥병조기진단을위해콩팥병의위험신호를인식하는간단한요령 만성콩팥병환자에서투석을지연또는심지어피하기위한실용적이고상세한치료조언 신부전환자를위한식이선택및제한에대한자세한설명 콩팥병발생율이매우빠르게증가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626_636의학강좌_김청수

626_636의학강좌_김청수 Continuing Education Column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Choung Soo Kim, MD. Department of Urology, Ulsan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E mail : cskim@amc.seoul.kr J Korean Med Assoc 2007; 50(7): 626-636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성장을선도하는폐기물처리시설조성

More information

_소아_두부__복부__골반_일반_영상의학검사에서의- 수정.hwp

_소아_두부__복부__골반_일반_영상의학검사에서의- 수정.hwp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Ⅰ. 서언 1 2 Ⅱ. 의료피폭에서의방사선방어 1 1990 ICRP 권고에따른방사선방어의원리 3 2 2007 ICRP 신권고에따른방사선방어의원리 4 3 환자선량권고량 (Diagnostic Reference Level) 5 6 Ⅲ. 국내 외연구동향 1 국내환자선량권고량연구동향 7 표 1.

More information

원저 Lab Med Online Vol. 6, No. 3: , July 임상화학 자동요분석기 CLINITEK Novus 의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원저 Lab Med Online Vol. 6, No. 3: , July 임상화학 자동요분석기 CLINITEK Novus 의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원저 Lab Med Online Vol. 6, No. 3: 147-151, July 2016 임상화학 자동요분석기 CLINITEK Novus 의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CLINITEK Novus Automated Urine Chemistry Analyzer 임지숙 1 이상국 1 조선미 2 원영철 1 김정호 1 Jisook

More information

임상병리검사과학회지 : 제 28 권제 1 호 이형적혈구출현의의의와증례보고 서울중앙병원임상병리과 양회주 검덕희 백명윤 나종규 Implication of Dysmorphic RBCs in Patient s Urine Yang, Hae Joo., Kim, Duck

임상병리검사과학회지 : 제 28 권제 1 호 이형적혈구출현의의의와증례보고 서울중앙병원임상병리과 양회주 검덕희 백명윤 나종규 Implication of Dysmorphic RBCs in Patient s Urine Yang, Hae Joo., Kim, Duck 임상병리검사과학회지 : 제 28 권제 1 호 1996. 이형적혈구출현의의의와증례보고 서울중앙병원임상병리과 양회주 검덕희 백명윤 나종규 Implication of Dysmorphic RBCs in Patient s Urine Yang, Hae Joo., Kim, Duck Hee., Baik, Byung Yoon., La, Jong Kyu Dept. of Clinical

More information

A14240G2026_보고서.hwp

A14240G2026_보고서.hwp 제28회 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각도에 따른 유속의 변화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 부문 물 리 2013. 10. 2. 1. 탐구 기간 및 장소 가) 탐구 기간 나) 실험 장소 2. 탐구 주제 가) 각도에 따른 유속 실험 장치 설계 나) 각도에 따른 유속 변화 실험 다) 유량 변화를 이용한 높이에 따른 유속 변화 실험 라) 유량이 같은 경우,

More information

Jkbcs032.hwp

Jkbcs032.hwp Clinical Correlation of HER-2/neu Overexpression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Sung Yong Kim, Tae Yoon Kim, Jae Jun Kim, Chang Ho Kim, Ok Pyung Song, Min Hyuk Lee, Eui Han Kim 1, and Moo Sik Cho Departments

More information

Review article J Korean Soc Pediatr Nephrol 2012;16: ISSN (print) ISSN (online)

Review article J Korean Soc Pediatr Nephrol 2012;16: ISSN (print) ISSN (online) Review article J Korean Soc Pediatr Nephrol 2012;16:15-20 http://dx.doi.org/10.3339/jkspn.2012.16.1.15 ISSN 1226-5292 (print) ISSN 2234-4209 (online) 소아비신경인성배뇨장애의배뇨치료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삼성서울병원비뇨기과백민기 Minki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303020B8F1C2F728BCF6C1A4292E687770>

<303020B8F1C2F728BCF6C1A4292E687770>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지 : 제3권제2호 2008년 10월 Korean J UTII Vol.3, No.2, October 2008 종설 소아요로감염과방광기능장애 울산대학교의과대학 1 울산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비뇨기과학교실 박성찬 1 김건석 [Abstract] Urinary Tract Infection and Bladder Dysfunction in Children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 )Kjhps035.hwp

( )Kjhps035.hwp Splenic Abscess in Gachon Medical School, Gil Medical Center Sang Tae Choi, M.D., Jung Nam Lee, M.D., Keon Kuk Kim, M.D., Min Chung, M.D. and Seung Yeon Ha, M.D. 1 Departments of Surgery and 1 Pathology,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하부요로증상을보인전립선암환자에시행한고식적경요도전립선절제술의배뇨개선효과 The Functional Effect of Palliative Transurethral Resection of the Prostate on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in Patients with Prostate Cancer Korean Journal of Urology

More information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KOREAN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의 암 안내서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몽고메리 카운티 보건 복지부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BFE4B7CEBBFDBDC4B1E2B0A8BFB0C7D0C8B8C1F62D32B1C731C8A32E687770>

<BFE4B7CEBBFDBDC4B1E2B0A8BFB0C7D0C8B8C1F62D32B1C731C8A32E687770>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지 : 제2권제1호 2007년 5월 Korean J UTII Vol.2, No.1, May 2007 원저 성인호산구성방광염의임상특징 : 방광경소견을중심으로 [Abstract] 인제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전준성 조인래 Clinical Characteristics of Eosinophilic Cystitis in Adults: According

More information

초록집 도비라

초록집 도비라 2012 년대한내과학회춘계학술대회 노년내과심포지엄 노인의흔한배뇨장애 서울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정성진 배뇨장애는노인들의삶의질을감소시키고요로계에각종질병을유발할수있는노인건강문제중하나이며, 나이가들어감에따라빈도가증가한다. 환자의삶의질을중시하는최근의의료경향과맞물리어노인환자의치료에서그임상적중요성이점차커지고있는분야이기도하다. 배뇨근수축력이나방광용적의감소와같은하부요로의변화에의한요속감소와소변을참는능력등의변화는나이가들어감에따라발생할수있는생리적변화이기도하다.

More information

12_¼ÛÈ¿Á¤

12_¼ÛÈ¿Á¤ 대한간호학회지제 39 권제 1 호, 2009 년 2 월 J Korean Acad Nurs Vol.39 No.1, 116-123 DOI: 10.4040/jkan.2009.39.1.116 송효정 1 강지훈 2 이은주 3 허정식 4 김영주 5 김철수 6 김명자 7 정승교 8 박혜자 9 강형창 10 오근희 11 1 제주대학교간호학과부교수 제주대학교의과학연구소, 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