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ORAL PHARMACOLOGY 구강약리학

2 Chapter 9 진정작용과전신마취제

3 1. 최소, 중등도, 깊은진정작용의개념을요약할수있어야한다. 2. 중등도진정을위해사용되는다양한약리학적약물목록을확인할수있어야한다. 3. 치과환자를관리하기위해사용하는진정작용제의목록을작성할수있어야한다. 4. 치과에서아산화질소의기능을논의할수있어야한다.

4 - 중등도진정 (moderate sedation) : 진정작용 ( 수면 ), 주변인식결여 ( 마취 ), 기억상실, 무통 ( 의식소실없이통증역치가증가함 ) 을목적으로약물을투여하는것. - 최소진정 (minimal sedation [ 항불안, anxiolysis]) : 환자가일반적으로구두지시에반응하는수준으로 약물이유도된상태이다.

5 - 전신마취 (general anesthesia) : 보호반사능력의일부또는전부가소실된무의식상태로, 독립적으로기도유지를못하거나물리적인자극또는구두지시에반응하는능력을상실하는것. 전신마취는주로긴시간의수술에사용된다.

6 - 경구를통한중등도진정작용은위장관투여로이루어짐. * 단점 : 초기복용량이높은반면, 흡수는예측하기어렵고상황을되돌리기도쉽지않다는것. - 흡입중등도진정작용은폐를통한흡입으로이루어진다. 아산화질소 / 산소는마취여부와상관없이이경로로만투여된다. * 장점 : 진정작용수치조절이용이한것과신속한회복속도이다.

7 - 전신마취는정맥주사와약물흡입을통해이루어진다.

8 - 치과또는병원을방문하는모든환자는미국마취과학회 (ASA) 의기준에따른신체등급분류 (physical status classification) 를받게된다. - 환자의의료등급을결정하기위해사용되는것으로치료전에완료. - 마취상태의환자는내과적으로 ASA I 또는 ASA II 상태에있을정도로안정적이어야한다.

9

10 - 증등도진정의목표 : 불안을감소시키고통증을억제 하는것. - 예 : 임플란트또는치아이식과같은오랜시간의시술시환자는불안과두려움을느낄수있기때문에진통과기억상실이되는처방이필요하다. 위험이따르지않는복원또는치주시술시환자는기분전환을위한경구용약물이나아산화질소를투여한다. - 정맥주사를통한진정은대부분의치과에서적절하고 예측할수있는진정을취해주기위해가장효과적인방법으로사용.

11 - 치과환자의불안한감정을통제하는가장일반적인 방법은다음과같은약물을함께사용하는것. 디아제팜과같은벤조디아제핀 ( 발륨, 동일한성분제제 ) : 기억상실효과를일으키고걱정과두려움을감소시 키기위한미다졸람 ( 베르세드 )

12 펜타닐과같은마약성마취제 ( 서블리마제, 동일한성분제제 ), 마취와행복감을위한모르핀, 메페리딘 ( 데메롤, 동일한성분제제 ) 진정제 / 수면제 : 프로포폴 ( 디프리반 ) 과같은비바르비투르산염 (nonbarbiturate) 환자가벤조디아제핀을복용할수없을경우, 펜토바르비탈과같은바르비투르산염도사용.

13 - 정맥주사마취제는 : 주로전신마취또는중등도진정작용을빠르게유도하기 위해사용 : 우울과불안을감소시키기위해처음투여 : 짧은수술시약한혼수상태 ( 주변환경의식하지못함 ) 를만들기위해투여 : 특히진통효과를내는국소마취제의보조제로이용.

14 - 정맥주사마취제는직접적으로혈액에투여되어지질 부위에퍼져수초이내에작용. - 약물의지질용해도가높을수록더쉽게지방층에분포. - 약물은천천히대사되고수시간후에배출.

15 - 소아의진정작용은성인의진정작용과다르다. 일반적 으로진정은비협조적인아이들에게만국한시킴.

16

17 - 벤조디아제핀계는치과환자의불안한감정을다루는데사용. - 약물은진정제로불안을감소시키고, 편안한감정을유도하며, 기억상실을일으킴. - 정맥주사를통한진정용으로치과에서사용되는벤조디아제핀종류 : 디아제팜 ( 발륨 ), 미다졸람 ( 베르세드 )

18 * 벤조디아제핀약물의특징 1. 작용시간이긴벤조디아제핀인디아제팜은정맥투여 시자극을일으킬수있고주입부위에서통증유발. 2. 속효성벤조디아제핀인미다졸람은주입부위에통증 을덜유발하며, 높은수준의진통이필요하지않는수 술에서적절한진정작용을위해우선적으로사용.

19 * 벤조디아제핀약물의특징 3. 소아보다는노인에게호흡곤란을일으킬수있음. 4. 임신부대상범주 D 에속하므로임신여성에게는 사용하지않는다.

20 - 바르비투르산염은불안감소, 약한진정, 전신마취를위 해사용. - 중등도진정작용을위해사용된바르비투르산염은진정 수면제로분류. - 바르비투르산염은수면제로복용시최소한의심혈관작 용과중추신경저하를유도하여수면효과

21 - 장점 : 다양한투약경로가가능. - 단점 : 호흡저하, 직장투여로인한직장점막자극, 경구 투약시다소늦은약물활성화.

22 - 프로포폴 ( 디프리반 ) 은얕은진정을위해폭넓게사용. 부작용, 메스꺼움, 구토없이빠르게회복되기때문. 심장기능저하등부작용이적기때문. - 단점 : 항상진통제또는국소마취제와함께사용. 자체로는진통이불가능하기때문. 단일수축 (twitching), 경련, 기침과혈관확장에의한저혈압증상이나타날수있음.

23 - 아편유사제 (opioids) 는기분전환, 진통효과, 통증역치를높이는데사용. - 마약제는정맥주사의마취제용량을줄이기위해주로벤조다이아제핀계와함께사용되고아산화질소보충제로사용. - 마약제는일반적으로얕은진정에사용. - 펜타닐, 메페리딘

24 - 단점 : 마약제 (narcotics) 는위장관에서직접적으로작용 하여변비증상을유발. 기타부작용으로는호흡곤 란, 두통, 가려움, 메스꺼움, 구토증상.

25 * 클로랄하이드레이트 ( 녹텍 ) : - 진통작용이거의없는진정제 / 수면제. - 불안해하는소아에게경구용 ( 맛은그리좋지않음 ) 또는직장투약용으로투여되는유용하고안전한약물. - 특히 2세이하소아의경우치과 / 내과시술전또는외과수술전후진정작용에효과적임.

26 * 클로랄하이드레이트 ( 녹텍 ) : - 단점 : 심장마비때문에갑작스럽게사망할수있음. 알코올과클로랄하이드레이트를동시에복용할경우빈맥이발생할수있음.

27 - 치과위생사는환자의안전을감시하도록훈련되어야함. - 약리학적약물이용과관련된부작용및응급상황을인지하고대처할수있어야함. - 환자가기도개방과가스교환, 심혈관반응이적절히이루어지고있는지평가. - 환자의맥박, 혈압, 호흡수같은활력징후를관찰하고기록. - 치과위생사는이런약물의작용을막는데사용되는약물길항제를잘알고있어야함.

28 - 아산화질소 (nitrous oxide: 행복감, 다행증을유발해서일명 웃음가스 로불림 ) 는 1783년에조셉프리스틀리 (Joseph Priestely) 가처음발견한것. - 현재는마취가스로만사용되는데모든흡입마취제가운데혈중에서가장늦게용해된다. - 호레이스웰 (Horace Well) 박사는치아발치를위해아산화질소를치과적으로처음사용하였다 ( 자신에게사용 ).

29 - 아산화질소는무색의달콤한냄새가나는가스로, 마취를 유도하거나 ( 중등도진정에단독으로사용 ) 유지하기 ( 정맥주 사전신마취후사용 ) 위해사용된다. - 상대적으로독성이없고, 호흡저하상태 ( 늦은호흡 ), 기관지이완, 저혈압, 심부정맥이나타나지않는다. 이때문에치과에서이상적이고안전한진정제로사용된다. ( 표 9-3, 9-4)

30 * 아산화질소의특징

31 * 아산화질소처방이가능한경우 - 두렵고불안한환자 ( 소아 / 성인 ). - 인지적, 신체적또는의료적으로협조가잘되지않는소아또는성인. - 구강건강관리를방해하는구역반사. - 깊은국소마취가불가능하거나내성이생긴경우.

32 - 단독으로사용할경우, 아산화질소는빠르게작용하고 (2 3 분 ) 의식소실없이빠르게회복된다. - 소아에게도사용가능하다. - 아산화질소는진통효과, 낮은심혈관계위험성, 낮은호 흡장애로다른마취제와함께병용. - 다른효력이큰약물의최소폐포농도 (minimum alveolar concentration : MAC) 를줄이기위해낮은용량으로다른약물과함께사용. - 수술용마취제로는효과가낮아단독적으로사용하지는 않는다.

33 - 아산화질소는폐포에서혈류로빠르게흡수된다. 마스크 의아산화질소농도가높을수록더빠르게폐에흡수. - 마스크의높은아산화질소농도가제거될경우, 농도는 떨어지고변화되지않은아산화질소는동일한속도에서 호기 (expiration) 호흡시체내로부터제거된다.

34 - 아산화질소는산소와함께투여하되환자에게적정수준 의진정작용을발휘하도록농도를조절해야한다. - 평균적으로환자에게적정한수준은산소대비 35% 아 산화질소로, 10 50% 범위까지허용된다.

35 - 치과시술이완료되었을때환자에게최소 5분간 100% 산소만을투여해야한다. - 저산소증을방지하기위해환자에게산소가충분히흡수될때까지마스크를제거하지않아야한다.

36 * 아산화질소 : 아산화질소 / 산소혼합시환자의반응

37 - 가장일반적인부작용은메스꺼움과구토이다. - 아산화질소를만성적으로남용하면백혈구수치가낮아 지고신경장애 ( 사지마비와같은신경손상 ) 가발생할수 있다. - 마취과의사또는기타수술실인원이아산화질소에 노출되는것을최소화해야한다.

38 - 아산화질소와비타민 B12는상호작용이있어함께복용시거대적아구성빈혈 (megaloblastic anemia) 이나타남. - 환자가진정제또는망종화 (St John s wort) 복용시추가적인진정효과가발생할수있음. - 아산화질소는관상동맥질환 ( 심박출량이감소하기때문 ), 만성폐쇄성폐질환 ( 예 : 기관지염또는폐기종 ), 호흡폐쇄 ( 예 : 코막힘, 유스타키오관차단 ) 환자에게사용해서는안된다.

39 - 이경우에는아산화질소와산소를혼합시켜호흡해야함. - 장폐색이나특정한안구문제가있는경우에도사용해서는안된다. - 임신중아산화질소사용은금해야한다. 임신여성이만성적으로노출될경우유산될가능성.

40 - 국가직업안전건강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NIOSH) 는약 50ppm 아산화질소수치가치과에서는적절하다고보고. - 직업상노출을최소로유지하기위해서는시술시간이단시간이어야하고, 환기가되어야하며, 모니터기기가설치되어있어야함. - 부적절한장비는치과 / 의료임상의에게위험을초래할수있는데, 특히자연유산과유전자에영향을미칠수있다.

41 - 초기전신마취는 1864년메사추세츠종합병원에서윌리엄모턴 (William Morton) 이대수술을할때사용. 디에틸에테르 (diethyl ether) 라는한가지약물만을사용. 이약물은유도시간이너무길고메스꺼움, 구토와같은수술후부작용이나타남. - 전신마취는간단한수술이아닌길고정교한수술에만적용. - 현재마취는여러가지약물을혼합해서사용.

42 - 전신마취는치과시술에대한두려움을많이갖고있거나, 신체적, 정신적으로어려움을겪고있거나, 환자가다수의발치와같이스트레스가높은외상성시술을받는경우를제외하면일반적으로사용되지않는다. - 전신마취는흡입과정맥주사경로로투약된다. 전신마취는 무의식과전반적인진정작용을빠르게생성하는약물.

43 - 전신마취는뚜렷한단계나수준 ( 구에델신호, Guedel s sign) 에서일어나는진행과정이다. - 대부분의수술은 3단계수준까지가야한다. 이를외과적마취라고한다. 동공확장, 빈맥 ( 심박동수증가 ), 저혈압, 골격근이완이 3단계수준의마취상태를나타내는신호이다. - 전신마취의이러한단계는표 9-5에제시되어있다.

44

45 - 전신마취는다른약물투여도포함한다. 다음의투약계획은 균형마취를하는데사용된다. 1. 사전투약은불안을감소시키기위해투약되며진통효과 를나타낸다 ( 단시간의외과시술사전투약은필수적이지않음 ). 사전투약은환자가수술실에들어가기전에시행된다. 환자에게항생제, 항불안제 ( 예 : 마이다졸 ), 항구토제 ( 예 : 드로페리돌 - 시술후메스꺼움과구토를방지한다. 사전투약이아닌마취중인경우에항구토제는정맥으로투여됨 ) 가투약된다.

46 2. 유도는일반적으로정맥제로시행된다. 환자가수술실에있을경우수행하는것으로초기마취를유도하는역할을한다. 3. 흡입된약물유도상태유지. 유지는수술이수행되고있을경우나수술이완료되기까지더마취가더필요한경우이다.

47 4. 마취제로부터의회복. 회복은유지약물이중단되고환자의모든반응이회복되는것을의미한다. 이시기에투여되는약물은통증또는메스꺼움, 구토증상을억제하기위한것이다.

48 - 다양한약물이진정제와마취제로사용된다. - 전신마취를유도하는 2가지주요방법은다음과같다. 1. 정맥주사제는항상신속한마취를유도하기위해처음에투여한다. 2. 환자가의식을잃은후, 마취를유지하기위해흡입제를사용한다.

49

50

51 - 흡입제의정확한작용기전은알려진것은없지만, 일부이론으로가정하고있다. 1. 지질이론 (lipid theory) : 흡입마취제가세포막의지질이중막의단백질의소수성부분과상호작용을한다는것이다. 그후약물은막지질에용해되고, 중추신경계의신경원으로염소유입을증가시킨다고한다. 또한중추신경계의신경으로나트륨과칼슘이온흐름을방지한다.

52 2. 단백질이론 (protein theory) 은흡입제가신경세포점막의 지질이중막안또는표면위에위치한단백질수용체와결합하여흥분성일부신경전달물질의작용을억제하고감마아미노부르티산 (gamma-aminobutyric acid: GABA) 과같은억제성전달물질에대한수용체활동을촉진시킨다는이론이다.

53 - 흡입마취제는비할로겐성약물과할로겐화약물의 2 개 그룹으로분류된다 ( 표 9-6). - 이러한약물은가스또는휘발성액체로되어있고, 주로 정맥주사유도약물이마취를유도하면마취를유지하는 데주로사용된다.

54 - 환자의 50% 는흡입마취제의효능이외과적마취를유도하는데필요한흡입마취제의흡입농도로표시된다. 이를최소폐포농도 (minimal alveolar concentration: MAC) 라한다. - MAC 는흡입성마취제의효능을측정하고비교하는데사 용된다.

55 - 혈액에용해된가스의분자는높은압력에서낮은압력으 로확산된다. - 마취제를유도하는속도는주로혈액내의약물용해성과 가스흡입농도에따라결정된다. 혈액 / 가스계수 (blood/gas coefficient) 라함.

56 - 전신마취제로사용되는흡입마취제는다음과같은반응이심하게나타날수있다 ( 표 9-6). 기도자극 기관지확장 호흡억제 저혈압 심부정맥 수술후수시간동안오심이흔하게나타난다. ( 구토를방지하기위해치과수술전 8시간동안음식을많이먹는것을피함 ).

57 - 폭발성이높은디에틸에테르와같은기존의마취제는 휘발성액체제제로대치되었다. - 이러한약물은호흡과심혈관계에더심한이완 / 억제현 상을일으키는데, 이는복용량과관련이있다. ( 예 : 투여량이많을수록부작용발생률이높음 )

58 - 할로탄 ( 플루오탄 ) 은원형의휘발성액체흡입형마취제이다. 효력이크며 (MAC 0.75) 쉽게과량투여된다. - 할로탄 (halothane) 은임신과, 간독성으로인해간기능이약한환자에게는금기약물이다. 간에서광범위하게대사되어독성대사산물이되기때문. - 할로탄은혈압을감소시키고, 심장을에피네프린에민감하게하여심부정맥을일으킬수있다. 심장질환이있는환자에게사용할경우에는주의

59 - 약물상호작용과금기사항 1. 레보도파 ( 항파킨스제 ) 는할로탄과동시에투약하지않는다. 2. 할로탄은 4 6주전에할로탄에노출되었던환자의경우는금기이다. 이는간독성, 사망등중증간기능장애 ( 독성대사물질 ) 가나타날수있기때문이다.

60 - 가장일반적으로사용된할로겐화약물은이소플루란 ( 포란 ) 으로, 작용시작시간과효력이중간정도이고가 격은비싸지않다. - 이소플루란은더높은호흡억제 ( 느린호흡 ), 저혈압을야 기하여심장박동의비정상상태를유발할수있다.

61 - 이들약물은혈액대가스용해성이낮아서더빠르게작용을하고작용지속시간도더짧다. - 이러한혈액대가스용해성때문에약물의용량이적정수준에더쉽게맞추어질수있다. - 이약물은또한심장독성이적게나타난다.

62 - 전신마취를위해서는고용량이사용되었다. - 표 9-7 은전신마취제의유도에사용된정맥주사마취제의 목록이다.

63 - 유도제인티오펜탈은 20초정도로빠르게작용이시작되지만제거되는데는오랜시간이소요. - 숙취효과, 메스꺼움, 구토증상이나타난다. - 간에의해천천히대사되므로장시간지속적으로주입해서는안된다. - 외과적마취를위해서는항상아산화질소 / 산소를결합하여사용한다.

64 - 프로포폴은전신마취를유도하기위해또는균형마취상 태를유지하기위해사용된다. - 또한프로포폴은수술실안이나밖에서마취기기없이도 완전한마취를할수있다.

65 - 정맥주사마약제는항상완전한무의식상태에이르게하지못하므로진정한마취제로간주되지않는다. 그러나전신마취에필요한약물이다. 이러한약물은매우높은진통과진정의특성을가지고있어서기관내삽관과외과절개술을더쉽게시행할수있다. 수펜타닐, 알펜타닐, 레미펜타닐은깊은진정작용과전신마취를위해치과에서가장빈번하게사용된다.

66 - 케타민 ( 케타라 ) 은감각에영향을미치는약물로, 환자가 의식이있을때시행하는해리성 / 환각적인마취제이다. - 케타민은중독및환각효과때문에기분전환용으로남용. - 이것은근육주사로투여되므로소아과환자에게사용된다.

67 - 전신마취중골격이완을유도하고유지하기위해신경근육차단제를사용한다. - 이러한약물은사전투약용으로사용되는데, 기관의근육을이완시킴으로써기관내삽관을용이하게해준다. - 석시닐콜린 ( 안세틴 ) 과피페쿠로니움 ( 아르두안 ) 등을예로들수있다.

68 - 프로포폴또는기타정맥주사마취제로 2 3분간의식소실을유도한다. - 그리고아산화질소 / 산소 (50/50) 혼합가스를추가하여마취를유지한다. - 또한필요시할로탄또는기타흡입형마취제, 마약성진통제를사용한다.

69 - 많은수술후부작용은전신마취환자에게나타날수있다. - 이러한부작용은다음과같다. 1. 호흡 기도장애 인후염 호흡장애 저산소증 ( 낮은산소분압 ) 2. CNS/ 신경 통증 근육약화 졸음

70 - 많은수술후부작용은전신마취환자에게나타날수있다. - 이러한부작용은다음과같다. 3. 심혈관계 저혈압 고혈압 부정맥 4. 위장 변비 ( 마약제와병용시 ) 메스꺼움과구토

71 - 치과에서아산화질소는마취효과보다항우울증효과를위해사용된다. - 치과위생사는아산화질소의약학작용을이해할뿐만아니라이약물과정맥주사를통한진정작용이필요한환자의내과적상태에대해전반으로알고있어야한다. - 치과위생사는약물간상호작용을피하기위해환자에게현재복용하고있는약물을확인해야한다.

72 - 전신마취의목적은감각을빠르고완전하게소실시키는 것이다. 전신마취는치과에서사용되지는않으나일반종 합병원의치과에서는특정환자군에게사용된다. - 전신마취는마취과의사또는면허가등록되어있는마취 간호사 (certified registered nurse anesthetists: CRNA) 를 통해투약된다.

73 - 정맥주사를통한중등도진정은전신마취와동일한것이아니다. - 정맥주사를통한진정은치과에서잘훈련된자격이있는치과의사에의해수행된다. - 치과에서최소한의진정또는중등도진정 / 마취의목적은환자의불안을완화시키고일부기억상실과통증제어를하는것이다.

74 - 벤조디아제핀과마약제는항상정맥주사진정작용을위해치과에서사용된다. - 벤조디아제핀은경구적으로투약이가능하며, 최소진정또는중등도진정 / 마취가가능하다. - 아산화질소는흡입마취의경우에만사용된다. - 아산화질소는흡입마취시최소의효과를발휘하며의식소실이없다. 강한진통효과와기억상실의특성을가지고있다. 치과에서단독적으로사용하기에적합한약물이다.

75 - 아산화질소는비강폐쇄가있고의식소실에두려움이있는환자, 정신적으로불안정한환자에게는사용하지않는다. - 진정작용은아산화질소에의해가능하다. - 마취의가장심각한위험은과다복용으로, 사망에이를수있다. - 정맥주사마취제는전신마취를빠르게유도하는데주로사용되고마취의유지를위해서는흡입마취제가함께사용된다.

76 ORAL PHARMACOLOGY THANK YOU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tive Endoscopy: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More information

미다졸람 (midazolam) 요약 미다졸람은벤조디아제핀계열에속하는약물로뇌에서억제성신경전달물질의작용을강화시켜진정효과를나타내는약물이다. 효과가빠르게나타나고짧은시간동안효과가지속되므로내시경검사나수술전에진정목적으로사용된다. 졸음이나주의력저하등의부작용을유발할수있으므로투여후자동차

미다졸람 (midazolam) 요약 미다졸람은벤조디아제핀계열에속하는약물로뇌에서억제성신경전달물질의작용을강화시켜진정효과를나타내는약물이다. 효과가빠르게나타나고짧은시간동안효과가지속되므로내시경검사나수술전에진정목적으로사용된다. 졸음이나주의력저하등의부작용을유발할수있으므로투여후자동차 요약 미다졸람은벤조디아제핀계열에속하는약물로뇌에서억제성신경전달물질의작용을강화시켜진정효과를나타내는약물이다. 효과가빠르게나타나고짧은시간동안효과가지속되므로내시경검사나수술전에진정목적으로사용된다. 졸음이나주의력저하등의부작용을유발할수있으므로투여후자동차운전이나위험한기계조작을하지않도록한다. 외국어표기 midazolam( 영어 ) CAS 등록번호 59467-70-8 ATC 코드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B5BFB9B0BDC7C7E8B0A1C0CCB5E5B6F3C0CE5FBDC7C7E8B5BFB9B020B8B6C3EB2E687770>

<B5BFB9B0BDC7C7E8B0A1C0CCB5E5B6F3C0CE5FBDC7C7E8B5BFB9B020B8B6C3EB2E687770> 실험동물의마취 적절한보정과마취는동물복지를위해서뿐만아니라, 재현성있고신뢰성높은결과를도출하기위해서반드시필요하다. 적절한보정은동물에게주는고통과불쾌감을현저히경감시키고실험조작을용이하게하며, 실험자에대한위험을방지하는효과가있다. 보정의좋고나쁨은경험에의해크게좌우되므로경험이적은실험자는우선적으로그기술을습득하여야한다. 무마취하에서고통이수반되는동물실험은원칙적으로금지되나, 그타당성이인정되어위원회에서이러한실험계획을승인하였다면만일의사태를대비해전담수의사의지도하에실시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14172의약안170.hwp

14172의약안170.hwp - 1 - - 3 - - 5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2012 2013 2014 R&D 예산 1,400 백만원 1,576 백만원 1,854 백만원 제조표준품품목수 56 80 81-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B0E6C8F1C0C7C7D02D3237B1C731C8A328C4AEB6F3292E687770>

<B0E6C8F1C0C7C7D02D3237B1C731C8A328C4AEB6F3292E687770> 경희의학 : 제 27 권제 1 호 종 설 J Kyung Hee Univ Med Cent : Vol. 27, No. 1, 2011 소수술을받는환자를위한마취관리 Anesthetic Management for Minor Surgery 이강우 권무일 경희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마취통증의학교실 서 지난 30여년간임상의학분야는학문적발전과더불어진단, 치료면에서도괄목할만한성장을이루어왔으며그에따라임상의학은수십개의다양한전문분야로나누어져있다.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The Guideline of sedation care

The Guideline of  sedation care 1 SMC 진정치료 교육목표 1) 진정단계의정의를이해한다. 2) 진정치료전환자평가를할수있다. 3) 진정치료시사용하는약물의특성과사용법을안다. 4) 진정치료중발생가능한합병증과대처방안을숙지한다. 5) 진정치료후퇴실및퇴원기준을안다. 진정의목적 통증, 불편, 심리적불안제거 진단 치료 안전하고효과적 으로시행 침습적 시술 진정단계 1) 최소진정 (minimal sedation)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영어 ) CAS 등록번호 53179-11-6 ATC 코드 A07DA03 분자식 C 29 H 33 N 2 O 2 분자량 477.045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rof. Hee-Eun Kim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Gachon University College of Health Science General anesthesia ( 전신마취 ) 1. 구강외과적대수술 2. 선천성기형환자 3. 출혈성환자 4. 항암제나방사선치료를받는환자 5. 심장질환이나다른전신질환을가진환자 6. 국소마취제에부작용이있는환자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사용되어야한다. - 용량은환자에따라적정되어야한다. - 이약은발관이전, 발관동안및발관후에인공호흡되는환자에있어서는지속적으로정맥주입되어야한다. 발관이전에이약을중지할필요가없다. 발관후이약의용량은반으로감량하여야한다. 지속주입의평균시간은약 6.6시간이다. - 이약은조절할수있는정맥

사용되어야한다. - 용량은환자에따라적정되어야한다. - 이약은발관이전, 발관동안및발관후에인공호흡되는환자에있어서는지속적으로정맥주입되어야한다. 발관이전에이약을중지할필요가없다. 발관후이약의용량은반으로감량하여야한다. 지속주입의평균시간은약 6.6시간이다. - 이약은조절할수있는정맥 전문의약품 프리세덱스프리믹스주 ( 덱스메데토미딘염산염 ) [ 원료약품의분량 ] 1 ml 중, 주성분 : 덱스메데토미딘염산염 ( 별규 ) 4.72 mcg ( 덱스메데토미딘으로서 4 mcg) 첨가제 : 염화나트륨, 주사용수 [ 성상 ] 무색투명한액이무색투명한병에든주사제 [ 효능 효과 ] 1. 집중치료관리하의진정 집중치료관리하에초기삽관되어인공호흡을실시하는환자의진정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 약물남용 의학전문대학원박해정 학습목표 약을정의하고약물의종류를분류하여설명한다. 약물투여경로를이해하고, 약물안전성과관련된용어들을정의한다. 약물의도구적사용과향락적사용을이해하고약물오, 남용을정의한다. 우리나라의약물남용과규제의역사를알아본다. 약물남용의의학적, 사회적문제점을이해하다. 약물중독을정의한다. 남용약물의종류를알아본다. 약이란? 일반적정의 : 정상적인기능과관련된것으로간주되는영양물질은제외하고,

More information

- 이은주.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 위궤양약은 nifedipine이나 amoxicillin의흡수를증가시키고, 항진균제, ampicillin 등의흡수를저하시킬수있다. 분포 (distribution) 나이에따른신체조성의변화 ( 체지방의증가, 체내수분량감소, 제지

- 이은주.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 위궤양약은 nifedipine이나 amoxicillin의흡수를증가시키고, 항진균제, ampicillin 등의흡수를저하시킬수있다. 분포 (distribution) 나이에따른신체조성의변화 ( 체지방의증가, 체내수분량감소, 제지 노년내과심포지엄 _ 노인의흔한문제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울산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이은주 서론노인의약물처방은젊은이에서와달리많은주의가필요하다. 미국의통계를보면, 노인은젊은환자에비해많은종류의만성질환을가지고있고, 이로인해대략 3배가량의많은약물처방을받고있다고한다. 실제로 1968년에는 65 세이상노인이전체인구의 10% 이며, 전체처방량의 25% 를차지했는데,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목 차 - 15 - 구분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전체 마약 향정 대마 5,418 (100.0) 1,135 (20.9) 2,767 (51.1) 1,546 (28.0) 6,189 (100.0) 1,235 (19.9) 3,682 (59.5) 1,272 (20.6) 6,947

More information

03-01 양형준

03-01 양형준 Original article http://dx.doi.org/10.22470/pemj.2016.3.2.48 pissn: 2383-4897 / eissn: 2508-5506 소아응급실에서케타민근육주사를이용한진정시호기말이산화탄소분압감시의유용성 양형준 서효연 곽재령 이지숙 아주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Utility of end-tidal carbon dioxide

More information

할시온 정 0

할시온 정 0 전문의약품, 향정신성의약품 할시온 정 0.125 mg, 0.25 mg ( 트리아졸람 ) [ 원료약품의분량 ] 0.125 mg : 1 정 (97.2 mg) 중트리아졸람 (USP) 0.125 mg 0.25 mg : 1 정 (97.4 mg) 중트리아졸람 (USP) 0.25 mg 첨가제 ( 타르색소 ): 청색2호알루미늄레이크 [ 성상 ] 0.125 mg : 백색의타원형나정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2D3131B1C731C8A32E687770>

<C4A1B0FAB8B6C3EB2D3131B1C731C8A32E687770>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2011; 11: 22~26 원저 마취유도시 Desflurane 의효과 부산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마취통증학교실 김철홍 Abstract The Effects of Desflurane on Anesthesia Induction Cheul-Hong Kim Department of Dental Anesthesia and Pain Medicine,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노인약료전문약사분과소개및응시안내 1. 노인약료전문약사역할 가. 노인약료전문약사업무정의및역할 1) 노인약료전문약사의정의 (1) 노인약료전문약사는노인환자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약물치료전반에대한전문적인지식을갖추고노인환자에게최적의약물치료가될수있도록처방검토및중재를할수있는임상약사를의미한다. 2) 노인약료전문약사의역할 (1) 노인환자약물관리업무노인환자의안전하고효과적인약물사용을위해다음의업무를수행한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E494345BCADC8ABBFF8B0ADC0C7B7CF34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4E494345BCADC8ABBFF8B0ADC0C7B7CF34205BC8A3C8AF20B8F0B5E55D> 신경전달물질 (Neurotransmitter; Introduction to CNS Pharmacology) 한림대학교의과대학약리학교실, 서홍원 학습목적 중추신경계정보전달기전을학습하므로신경정신질환에사용되는중추신경계치료제들의기본적이고체계적인약리학적응용지식을습득한다. 학습목표 : 1. 신경전달물질, 신경호르몬, 신경조정인자, 신경매개인자, 신경영향인자의정의와각각의예를열거한다.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2013여름시론(3-5)

2013여름시론(3-5) 2013 Vol.7 No.3 & CONTENTS 04 06 10 20 26 32 38 44 52 56 62 68 74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特 輯 특집Ⅱ 특정 전문직 종사자의 안전보건 이슈 특집Ⅱ 10) 11) 운송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는 디젤연소 한 56세 근로자로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지 : 제 11 권제 1 호 28 위장관 소아청소년진정내시경 :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학술위원회조사보고 가천의과학대학교소아과학교실, * 울산대학교의과대학아산병원소아과학교실 류 일ㆍ김경모 * ㆍ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학술위원회 Pediatric Endoscopic Sedation in Korea: A Survey of the Korean Society

More information

Nurse & Doctor Forum(초록집).hwp

Nurse & Doctor Forum(초록집).hwp The 44th Seminar of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Nurse and Doctor Forum 역설반응을보이는환자의효과적인관리 차재명 경희대학교강동경희대병원 Effective Management of the Difficult-to-sedate Patients Jae Myung Cha, M.D. Gang

More information

<FEFF11121162110211611106116E002D1107116911B71112116900330036002E0069006E0064006400000000000093782FC816B427590034001CBDFC1B558B202E6559E830EB00000000937C28D9>

<FEFF11121162110211611106116E002D1107116911B71112116900330036002E0069006E0064006400000000000093782FC816B427590034001CBDFC1B558B202E6559E830EB00000000937C28D9> 02 04 06 14 16 19 24 26 27 28 31 3 4 5 세상과 (소통)하다!! 세상과 (소통)하다!! 세상과 (소통)하다!! 6 7 건강지원 프로그램으로 굳어져가는 몸과 마음을 풀어보아요~ 8 9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0 11 12 13 14 15 14 14 14 14 15 15 16 17 18 19 20 21 방과 후 교실(해나무 주간보호센터

More information

<BDC5BEE0BFACB1B8B0B3B9DF2D D4B4F43572E BC8A3C8AF20B8F0B5E55D>

<BDC5BEE0BFACB1B8B0B3B9DF2D D4B4F43572E BC8A3C8AF20B8F0B5E55D> 약리에관한자료 (Pharmacology) 비임상시험은사람을대상으로하는시험이전에당해의약품의안전성과유효성에대한최소한의정보를마련하기위해요구되는시험이다. 그중에서도질병의진단, 치료및예방의목적에사용하는 약물 의생체에대한작용기전, 흡수, 분포, 대사, 배설, 용법, 용량등에관하여연구하는것을약리학 (pharmacology) 이라고하며, 약물을개발할때임상에적용하기이전에이들약리에관한자료를마련하여제출할것이요구된다.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62032303132B3E2203132B1C72032C8A328C0A5BFEB292E687770>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62032303132B3E2203132B1C72032C8A328C0A5BFEB292E687770> JKDSA 2012 ; 12(2) : 93-97 Original Article 치과장애인 환자의 외래마취 하 치과치료 귀가 후 전화추후 관리 분석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마취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소아치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장애인구강진료실 Analysis of Telephone Follow-up Data of Out-patient Anesthesia fo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FACBCF6B0ADC1C25FB3EBC0CEC8AFC0DAC0C720C0FBC0FDC7D120BEE0B9B0BFE4B9FD>

<4D F736F F D20BFACBCF6B0ADC1C25FB3EBC0CEC8AFC0DAC0C720C0FBC0FDC7D120BEE0B9B0BFE4B9FD> 노인환자의적절한약물요법 김광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 연령이증가함에따라모든장기의생리적기능이저하되며신체를구성하는성분이변화됨으로써노인에서는약물의흡수, 분포, 대사, 배설의모든약동학적과정이젊은성인과는차이를보이게된다. 그런데노인은노화과정의결과로질병에이환될수있는위험성이증가되어여러만성질환을동반하고있는경우가흔하며이로인해여러가지약물을복용하고있어약물상호작용에의한약물이상반응의발생위험이높다.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2002; 2: 1~6 종설 Nitrous Oxide 를이용한흡입진정 단국대학교치과대학마취과학교실 윤형배 Abstract Inhalation Sedation with Nitrous Oxide in Dental Treatment Hyung Bae Yoon, M.D. Department of Anesthesiology, College of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291)본문7

(291)본문7 2 Chapter 46 47 Chapter 2. 48 49 Chapter 2. 50 51 Chapter 2. 52 53 54 55 Chapter 2. 56 57 Chapter 2. 58 59 Chapter 2. 60 61 62 63 Chapter 2. 64 65 Chapter 2. 66 67 Chapter 2. 68 69 Chapter 2. 70 71 Chapter

More information

¾Ë·¹¸£±âÁöħ¼�1-ÃÖÁ¾

¾Ë·¹¸£±âÁöħ¼�1-ÃÖÁ¾ Chapter 1 Chapter 1 Chapter 1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4 Chapter 4

More information

01....b74........62

01....b74........62 4 5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6 CHAPTER 4 CHAPTER 5 CHAPTER 6 7 1 CHAPTER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쿠폰형_상품소개서

쿠폰형_상품소개서 브랜드이모티콘 쿠폰형 상품 소개서 카카오톡 브랜드이모티콘 잘 만든 브랜드이모티콘 하나, 열 마케팅 부럽지 않다! 카카오톡 브랜드이모티콘은 2012년 출시 이후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꾸준히 사랑 받고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하여 카카오톡 사용자의 적극적인 호응과 브랜딩 지표 향상을 얻고 있는 강력한 브랜드 아이템입니다. Ope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구강약리학

구강약리학 3 장약물작용의기본원리 구강약리학 학습목표 1. 약력학과약동학의차이점을비교 ( 설명 ) 할수있어야한다. 2. 약물분자들의특징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3. 약물이인체내의다양한막을통과하여흡수되는기전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4. 각기다른약물투여경로에따른흡수를설명할수있어야한다. 5. 약물수용체반응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6. 부하용량과유지용량의차이를구분할수있어야한다. 7. 약물복용에따라생물학적변화를초래하는다양한요소들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약과자몽주스의상호작용 저자송보완경희의료원한방약무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자몽주스는풍부한영양소에비하여칼로리가낮고체내지방연소를도와체지방축적을억제하는효능때문에다이어트식품으로큰인기가있다. 그러나칼슘길항제, HMG-CoA 환원효소저해제, HIV protease저해제, 면역억제제, 최면진정제및스테로이드호르몬제등을복용하고있는사람이자몽주스를함께복용하면약물의혈중농도가상승하여부작용을초래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123 브리디온주 ( 슈가마덱스나트륨 ) 원료약품및분량 1mL 중주성분슈가마덱스나트륨 ( 별규 ) mg( 슈가마덱스로서 100mg) 기타첨가제 : 수산화나트륨, 염산 35%, 주사용수 성상 무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123 브리디온주 ( 슈가마덱스나트륨 ) 원료약품및분량 1mL 중주성분슈가마덱스나트륨 ( 별규 ) mg( 슈가마덱스로서 100mg) 기타첨가제 : 수산화나트륨, 염산 35%, 주사용수 성상 무 브리디온주 ( 슈가마덱스나트륨 ) 원료약품및분량 1mL 중주성분슈가마덱스나트륨 ( 별규 ) ------------------------108.8mg( 슈가마덱스로서 100mg) 기타첨가제 : 수산화나트륨, 염산 35%, 주사용수 성상 무색내지연한황색을띄는투명한용액이담긴무색투명한바이알 효능 효과 로쿠로늄또는베쿠로늄에의해유도된신경근차단의역전 용법 용량 이약은마취전문의가투여하거나마취전문의의감독하에서만투여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BFC0C6AEB8AEBAF3B8E0C5E7302E3125BAD0B9ABC1A628C0DAC0CFB7CEB8DEC5B8C1B9B8B0BFB0BBEABFB0292E687770>

<BFC0C6AEB8AEBAF3B8E0C5E7302E3125BAD0B9ABC1A628C0DAC0CFB7CEB8DEC5B8C1B9B8B0BFB0BBEABFB0292E687770> 오트리빈멘톨0.1% 분무제 ( 자일로메타졸린염산염 ) 수입완제품일반의약품 [ 원료약품및그분량 ] 100mL 중, 유효성분 : 자일로메타졸린염산염 (EP) 100mg 첨가제 ( 보존제 ): 벤잘코늄염화물 10mg 기타첨가제 : 디소르비톨, 에데트산나트륨, 엘멘톨, 염화나트륨, 유우칼리유, 인산이수소나트륨, 인산일수소나트륨, 정제수, 크레모포RH40 [ 성상 ]

More information

테라플루데이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데이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데이타임건조시럽 일반의약품 원료약품및그분량 1포 (14.875그램) 중주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EP) 650 밀리그램페닐레프린염산염 (EP) 10 밀리그램첨가제 ( 타르색소 ) : 황색5호, 황색203호 성상 레몬향의백색내지미황색가루와입자가섞인건조시럽제 저장방법및사용기간 25 이하보관, 기밀용기,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포장단위 제조원포장단위 제조원

More information

J Korean Acad Pediatr Dent 43(1) 2016 ISSN (print) ISSN (online) Agents Used for Ped

J Korean Acad Pediatr Dent 43(1) 2016 ISSN (print) ISSN (online) Agents Used for Ped http://dx.doi.org/10.5933/jkapd.2016.43.1.109 ISSN (print) 1226-8496 ISSN (online) 2288-3819 Agents Used for Pediatric Dental Sedation Jiyeon Kim 1,2, Taesung Jeong 1,2, Yeonmi Yang 1,3, Seunghoon Yoo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FGUYPYUYJJHU.hwp

FGUYPYUYJJHU.hwp 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More information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s vs single injection, interscalene vs supraclavicular approach 의정부성모병원

More information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79 제3과 [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 I. 정신병리 A 우리의 뇌는 단순한 기관이 아니다. 1. 뇌는 복잡하고 난해한 기관이며 인간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 뇌는 우리 몸의 모든 시스템과 기관의 활동을 조절하기 때문에 뇌에 사소한 손 상이 생겨도 몸 전체에 엄청난 장애가

More information

테라플루나이트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나이트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나이트타임건조시럽 일반의약품 원료약품및그분량 1포 (14.888그램) 중주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EP) 650 밀리그램페니라민말레산염 (EP) 20 밀리그램페닐레프린염산염 (EP) 10 밀리그램첨가제 ( 타르색소 ) : 황색5호, 황색 203호 성상 레몬향의백색내지미황색가루와입자가섞인건조시럽제 저장방법및사용기간 기밀용기, 25 이하보관, 제조일로부터

More information

함께풀어요, 의료사고함께웃어요, 분쟁해결 의료사고예방소식지 Medical Accident Prevention Spring 통권제 5 호 시선집중의료분쟁종합상담서비스 사건분석리포트마취관련의료분쟁조정 중재현황 사례돋보기마취관련의료분쟁조정 중재사례및예방시사점 전

함께풀어요, 의료사고함께웃어요, 분쟁해결 의료사고예방소식지 Medical Accident Prevention Spring 통권제 5 호 시선집중의료분쟁종합상담서비스 사건분석리포트마취관련의료분쟁조정 중재현황 사례돋보기마취관련의료분쟁조정 중재사례및예방시사점 전 함께풀어요, 의료사고함께웃어요, 분쟁해결 의료사고예방소식지 Medical Accident Prevention Spring. 2018. 통권제 5 호 시선집중의료분쟁종합상담서비스 사건분석리포트마취관련의료분쟁조정 중재현황 사례돋보기마취관련의료분쟁조정 중재사례및예방시사점 전문가논단마취과영역에서의의료사고예방 의료사고예방현장 ZOOM IN 마취통증의학과응급상황에맞는

More information

Bedside to Evidence, Evidence to Bedside 외래수술마취 VIMA 김진희 서울대학교의과대학분당서울대학교병원마취통증의학과 VIMA? Emergence The KorEan Society of AnesthesioLOgists Volatile In

Bedside to Evidence, Evidence to Bedside 외래수술마취 VIMA 김진희 서울대학교의과대학분당서울대학교병원마취통증의학과 VIMA? Emergence The KorEan Society of AnesthesioLOgists Volatile In 외래수술마취 VIMA 김진희 서울대학교의과대학분당서울대학교병원마취통증의학과 VIMA? Emergence Volatile Induction and Maintenance Anesthesia VIMA: acceptable and alternative to IV plus Volatile combination VIMA: favorable to children Sevoflurane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62032303132B3E2203132B1C72032C8A328C0A5BFEB292E687770>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62032303132B3E2203132B1C72032C8A328C0A5BFEB292E687770> JKDSA 2012 ; 12(2) : 69-74 Original Article 임플란트 수술을 위한 미다졸람 정주와 아산화질소 흡입 병용 진정법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전향적 무작위 대조군 연구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구강악안면외과, *치과보존과, 예방치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A Prospective, Randomized and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C1A63531C8B820BCBCB9CCB3AA2DC6EDC1FD2E687770>

<C1A63531C8B820BCBCB9CCB3AA2DC6EDC1FD2E687770> B-IV. 안전한진정내시경을위하여 - 이상과실제 Room B 현종진 1 유영철 2 고려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1, 연세대학교의과대학마취통증학교실 2 Adverse Events during Endoscopic Sedation Jong Jin Hyun 1, Young Chul Yoo 2 1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orea University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 민두재결과보고서 >

< 민두재결과보고서 > < 민두재결과보고서 > 머리말 현재위대장내시경에서부터의료영상검사까지많은의료분야에서진정마취가진행되고있으며당일수술의증가와환자들의의료서비스에대한기대치가높아짐에따라진정마취의수요는점점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진정마취의수요는마취과의사가감당하기에는수요가넘치며이미상당한수의진정마취는비마취과의료진에의해이루어지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비마취과의료진을위한진정마취에대한교육과전문지식에공유가체계적으로이루어지지않았다.

More information

32P SPECIALDAY ECO HEALING 32 LET S GO 36P 38P 36 HEALING & FEELING 38 TALK TO THEME FOREST IS STUDIO 46P 42 PLAY TO THEME FOREST IS STUDIO FOREST... ECO HEALING SPACE 50 FOREST+INTERIOR 46 FOREST+FASHION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PHARMACIA

전문의약품 PHARMACIA 전문의약품 디트루시톨 SR 캡슐 2 mg, 4 mg ( 톨터로딘 -L- 타르타르산염 ) [ 원료약품의분량 ] 2 mg: 1캡슐 ( 약 91.79 mg) 중, 유효성분 : 톨터로딘-L-타르타르산염 ( 별규 ) 2 mg 첨가제 ( 타르색소 ): 청색 2호 기타첨가제 : 정제수, 청녹색캡슐, 히드록시프로필메칠셀룰로오스, Sugar Shperes, Surelease

More information

(01) hwp

(01) hwp Journal of Life Science 2013 Vol. 23. No. 2. 157~166 ISSN (Print) 1225-9918 ISSN (Online) 2287-3406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3.23.2.157 α μ δ κ 158 생명과학회지 2013, Vol. 23. No. 2 Journal of

More information

INSIDabcdef_:MS_0001MS_0001 발간등록번호 G000CW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INSIDabcdef_:MS_0001MS_0001 발간등록번호 G000CW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발간등록번호 G000CW4-2017-147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일러두기 본책자는보건복지부장관이고시한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 이하 치료재료세부사항 고시 ) 의각항목별내용에대한이해를돕고자문장내에있는건강보험및의학용어에대한설명을포함한풀어쓴문장과 고시원문장을함께수록하였음.

More information

<B4D9BDC3BEB4C0AFB1E2C8ADC7D02D34C6C72D35BCE2C3D6C1BE28B1B3BBE7292E687770>

<B4D9BDC3BEB4C0AFB1E2C8ADC7D02D34C6C72D35BCE2C3D6C1BE28B1B3BBE7292E687770> C H A P T E R 01 유기화합물의물성과구조 1.1 용해와극성 1.2 크로마토그래피와이성질체 1.3 증류와편극성 1.4 추출과산해리상수 1.5 재결정과녹는점 1.6 추출 / 재결정 / 증류가통합된혼합물의분리실험 1.7 컴퓨터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화학구조그리기 1.1 용해와극성 13 실험 1 다음화합물들의용해도를관찰하시오. 10mL 시험관, 시험관대, 1.00mL

More information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 총목차 -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Ⅲ. 소화전설비규정 Ⅳ. 소화펌프자동차설비규정 Ⅴ. 자동화재탐지설비규정 Ⅵ. 스프링클러설비규정 Ⅶ. 자동화재속보설비규정 Ⅷ. 포소화설비규정 Ⅸ. 이산화탄소소화설비규정 Ⅹ. 할론1301소화설비규정 Ⅺ.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규정 Ⅻ. 소화설비할인율표 ⅩⅢ. 부록 Ⅰ. 통칙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More information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정신약물치료 1 목 차 1. Antidepressant - TCA, SSRIs, MAO 억제제 2. Mood stabilant 3. Antianxiety 4. Antipsychotics = neuroleptics - Typical, Atypical 5. Others - for dementia, ADHD.. 들어가는말 정신질환의치료는 생물학적치료와정신사회적치료로크게구분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암과_관련된_통증과_치료.ppt [호환 모드]

암과_관련된_통증과_치료.ppt [호환 모드] - 암과관련된통증과치료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김호영 암 종괴, 덩어리 통증 진통제 통증 알버트슈바이쳐박사말하기를 통증은인류에게있어죽음그자체보다더욱공포스럽다. 삶의질 사회적친근감 감정적만족감 육체적건강함 기능적인일상활동 정상통증이란? 암성통증이란? 신체기능 자연적치유의과정 삶의일부 파괴적진행과정 신경학적손상 적극적인개입및통증의조절이반드시필요 암성통증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사용상의 주의사항

사용상의 주의사항 전문의약품 알닥톤 필름코팅정 25 mg ( 스피로노락톤 ) [ 원료약품의분량 ] 1 정 (270 mg) 중 스피로노락톤 (EP)... 25 mg [ 성상 ] 미황색원형의필름코팅정제 [ 효능 효과 ] 고혈압 ( 본태성, 신성등 ), 원발성알도스테론증, 저칼륨혈증, 심성부종 ( 울혈성심부전 ), 신성부종, 간성부종, 특발성부종 [ 용법 용량 ] 성인 : 스피로노락톤으로서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경희의학 : 제 32 권제 1 호 증 례 J Kyung Hee Univ Med Cent : Vol. 32, No. 1, 2017 폐동정맥기형 (Pulmonary Arteriovenous Malformation) 환자의뇌농양제거술, 대퇴골개방정복및내고정술, 복강경하담낭절제술시마취관리경험 Anesthetic Management of a Patient with a

More information

농약 중독 임상 사례 정보 분석 (No. 2011-1)

농약 중독 임상 사례 정보 분석 (No. 2011-1) 농약 중독 임상 사례 정보 붂석 (No. 2011-1) 활성탄 흡입 ( Aspiration of activated charcoal ) Case Report 중독 물질 : Glyphosate ammonium 노출 경로 : 음독 추정 음독양 : 200ml 음독 후 일차 병원 도착 시갂 : 2시갂 음독 후 본원까지 도착 시갂 : 4시갂 본원 도착 시 상태 의식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학습목표 지용성비타민의종류 지용성비타민의효능 지용성비타민의섭취권장량 지용성비타민의함유식품 에대해학습 비타민의분류 Vitamin C 지용성 비타민 Vitamin A 수용성 비타민 Vitamin B1 ( 티아민 ) Vitamin B2 ( 리보플라빈 ) Vitamin D

More information

정당진료에 대한 적정보상의 시발점

정당진료에 대한 적정보상의 시발점 산부인과마취사고와그대책 ( 프로포폴진정관련사례중심으로 ) 2015. 7. 19. 법무법인해동 의료법전문변호사정용진 (010-4082-1176) 의료사고 책임이인정되는의료사고 의사의과실이개입되는경우 : 의료과실책임문제발생 의사의과실이개입되지않은경우 : 책임없음 [ 판결에의해책임은아래와같은경우에확정 ] 1) 의사의과실 : 판단기준-의학적조치가임상의학수준에미달하는지.

More information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체크리스트및세부업무매뉴얼 의약품심사부 목 차 1. 개요 1 2. 의약품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 신고절차 2 3. 의약품허가및신고대상의구분 3 4. 의약품허가및신고처리부서 4 5. 의약품허가 신고체크리스트 5 6. 의약품변경허가 신고체크리스트 21 7. 세부업무매뉴얼 ( 일부 ) 34 1 개요 < 법령 > 약사법 ( 법률제 12450 호, 14.3.18,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E494345BCADC8ABBFF8B0ADC0C7B7CF31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4E494345BCADC8ABBFF8B0ADC0C7B7CF31205BC8A3C8AF20B8F0B5E55D> 제Ⅰ편약리학의기본원리 제 1 장서론 학습목적 약리학에서다루는범위를파악하고약물작용의일반원칙을이해한다. 학습목표 1. 학생은 ( 이하생략 ) 다음의용어를정의한다. - 약리학, 유전약리학, 독성학, 임상약리학, 화학요법학, 면역약리학, 약제학, 생약학, 약력학, 약동학 제Ⅰ편약리학의기본원리 제 2 장약력학 학습목적 생체에대한약물의작용기전과관련된일반원칙을이해하고활용한다.

More information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로서화염에의한발화의위험성또는인화의위험성이있는것 3. 유황 : 순도가 60wt.%

More information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조현병환자또는심한추체외로계이상반응 ( 특히, 지연성운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조현병환자또는심한추체외로계이상반응 ( 특히, 지연성운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25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조현병환자또는심한추체외로계이상반응 ( 특히, 지연성운동장애 ) 을일으키는조현병환자의치료. 2. 병력과최근임상상태로미루어보아, 자살행동위험이있는조현병또는분열정동장애환자의자살행동위험감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6.11 신규등재투베로 씨브리흡입용캡슐급여기준신설 신규등재되는카나브복합제투베로정과만성폐쇄성폐질환치료제씨브리흡입용캡슐의급여기준이신설된다. 보건복지부는이같이 '( 약제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을개정고시하고, 11월 1일부터시행한다고밝혔다. 개정내용을보면, 피마사르탄과로수바스타틴복합경구제인투베로정은고혈압환자중일반원칙고지혈증치료제세부사항범위내에서급여인정한다.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Korean J Leg Med 2012;36:56-62 Available online at 원 저 프로포폴투여와관련된사망에대한법의학적고찰 - 36 부검례에대한분석 -

Korean J Leg Med 2012;36:56-62 Available online at   원 저 프로포폴투여와관련된사망에대한법의학적고찰 - 36 부검례에대한분석 - Korean J Leg Med 2012;36:56-62 Available online at http://www.kjlm.or.kr 원 저 프로포폴투여와관련된사망에대한법의학적고찰 - 36 부검례에대한분석 - http://dx.doi.org/10.7580/koreanjlegmed.2012.36.1.56 박종혁 김형중 서중석 국립과학수사연구원법의학부법의학과 접수

More information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2 2 8 17 18 22 23 24 Heinrich Wecker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예정된 이벤트 증례2 : 세라믹-폴리에틸렌 고관절 치환술후 발생한 비구-대퇴 해리로 세라믹-세라믹 관절면을 사용하여 재수술 진단 : 고관절 통증으로 내원한 65세 여자환자, 20년전 세라믹-폴리에틸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어있는백색-회백색의타원형필름코팅정 [ 효능효과 ] 투석을받고있는만성신장질환환자의혈청인조절 [

More information

사내 양식 가이드

사내 양식 가이드 2015 심폐소생술표준가이드라인 소아소생술 박준동 대한심폐소생협회소아소생술위원장 이해관계 서울의대서울대학교병원소아과학교실부교수 2011 공용심폐소생술가이드라인 PLS 총괄 대한심폐소생협회 PLS 위원장 ( 비상근, 무보수, 자원봉사 ) 목차 01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02 2015 지침의주요내용 03 소아기본소생술 04 소아전문소생술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개발팀구성

More information

<333120C8B2BAB4B9AE2DB0EDC0A720C3B4C3DFB8B6C3EBBFA1BCAD20B8B6C3EBBDC9B5B5B0A8BDC3C0E5C4A1B8A62E687770>

<333120C8B2BAB4B9AE2DB0EDC0A720C3B4C3DFB8B6C3EBBFA1BCAD20B8B6C3EBBDC9B5B5B0A8BDC3C0E5C4A1B8A6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322-2328, 2013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322 황병문 1* 1 강원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마취통증과 The relationship between lowest

More information

아이오피딘 0.5% 점안액 ( 아프라클로니딘염산염 ) 5 ml Iopidine 0.5% Sterile Ophthalmic Solution (Apraclonidine Hydrochloride) 원료약품및그분량이약 1 ml 중주성분 : 아프라클로니딘염산염 (USP)...

아이오피딘 0.5% 점안액 ( 아프라클로니딘염산염 ) 5 ml Iopidine 0.5% Sterile Ophthalmic Solution (Apraclonidine Hydrochloride) 원료약품및그분량이약 1 ml 중주성분 : 아프라클로니딘염산염 (USP)... 아이오피딘 0.5% 점안액 ( 아프라클로니딘염산염 ) 5 ml Iopidine 0.5% Sterile Ophthalmic Solution (Apraclonidine Hydrochloride) 원료약품및그분량이약 1 ml 중주성분 : 아프라클로니딘염산염 (USP)... 5.75 mg ( 아프라클로니딘으로서 5 mg) 보존제 : 벤잘코늄염화물 (EP)... 0.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2E20B9DAC7F6C1D62D DBBFDB5BFB8E9C1A6B1E2C1D82DC0CEBCE2BFEB>

<4D F736F F F696E74202D20362E20B9DAC7F6C1D62D DBBFDB5BFB8E9C1A6B1E2C1D82DC0CEBCE2BFEB> 생동성시험면제기준 : BCS (Biopharmaceutics Classification System) : Linearity elimination kinetics 서론 생동성시험면제 (Waivers of in-vivo BE studies) 생물약제학적분류체계 (BCS-based biowaiver) 선형소실입증자료 (Proportionality-based biowaiv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Anesth Pain Med 211; 6: 231~235 임상연구 Sevoflurane 을이용한마취와 propofol 과 remifentanil 을병용한마취의비용분석을통한비교 한양대학교의과대학마취통증의학교실 이상훈ㆍ신우종ㆍ전우재 Cost analysis of sevoflurane anesthesia compared with propofol and remifentanil

More information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2011--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요약문 1-1 - 2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운용 - 2 - 요약문 3-3 -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2D38B1C732C8A32E687770>

<C4A1B0FAB8B6C3EB2D38B1C732C8A32E687770>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2008; 8: 101~112 종설 진정법시환자감시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치과마취과학교실 서광석 서 최근국내에서진정법을시행하여환자의긴장을완화시키고불안과공포를최소화시켜효과적인치과치료를시행하려는노력이증가되고있다. 이러한진정법은시행방법에따라경구진정법, 흡입진정법그리고정주진정법등이있을수있고, 진정의깊이에따라일반적으로의식하진정, 깊은진정등으로나눌수있다.

More information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정신분열증환자혹은심한추체외로계부작용 ( 특히, 지연성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정신분열증환자혹은심한추체외로계부작용 ( 특히, 지연성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25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정신분열증환자혹은심한추체외로계부작용 ( 특히, 지연성운동장애 ) 을일으키는환자. 2. 병력과최근임상상태로미루어보아, 자살행동위험이있는정신분열증또는분열정동장애환자의자살행동위험감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