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中東學會論叢第 27-1號 韓國中東學會, 2006, 사우디아라비아의부족주의연구 * 1) -정치엘리트와부족주의관계- A Study on Tribalism in the Saudi Arabia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al 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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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7-1號 韓國中東學會, 2006, 사우디아라비아의부족주의연구 * 1) -정치엘리트와부족주의관계- A Study on Tribalism in the Saudi Arabia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al Elites and Tribalism- 한국외대 Ⅰ. Ⅱ. Ⅲ. 서론 목차 사우디아라비아내주요부족현황과특징 사우디아라비아내부족권력과정치권력 Ⅳ 사우디아라비아내정치엘리트와부족주의 Ⅴ. 결론 주제어: 부족, 부족주의, 정치권력, 정치엘리트, 정치엘리트와부족주의 * 이논문은 2005 년도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KRF AS00021)

2 아랍부족은아담, 노아, 셈을조상으로두었고, 특히아브라함과그의아들이스 마일이아라비아반도내주요부족의직계조상이다. 이후이스마엘로부터아니자 (Aniza) 부족, 시나이(Sinai) 부족, 바니사크르(Bani Sakhr) 부족, 호이웨타트 (Howietat) 부족과샴마르(Shammar), 네지드(Nejd) 부족등이사우디아라비아에서 형성되었다고아랍족보는밝히고있다. 1) 이러한부족들이세월이흐름에따라다 양한지손으로부터파생되면서나온소규모부족들이사우디아라비아도처에형성되 었다. 현재사우디아라비아를통치하고있는사우드가문, 쿠웨이트를다스리고있는 사바가문, 바레인을다스리고있는칼리파가문등을배출하고있는아니자(Aniza) 부 족 2) 과우타이베(Utaybeh) 부족, 무타이르(Mutayr), 가미드(Ghamid), 하릅(Harb), 자흘란(Zahran), 다와시르(Dawasir) 부족등이사우디아라비아내에있는주요부 족이다. 부족내에는셰이크(sheikh) 라불리는영향력이큰부족장이있다. 이셰이크 들은사우디왕및로얄패밀리와자주접견하면서자기부족의이익을내세운다. 사우디아라비아를위협하는국가현안에왕은전통성이뚜렷하면서부족주의정체 성을갖고있는부족장들을자주만나의견을교환한다. 왕은부족장의의견을국 가의정책에반영한다. 부족장들은그들이익과부족의이익을고려하면서왕에게 여러가지정책을건의한다. 이것은국가설립자인압둘아지즈가국가수립시여 러부족들의힘을원하여다양한부족들과동맹관계를맺은결과가오늘날까지 유지되었기때문이다. 이러한부족들에근거하여, 불확실한자기정체성을집단속에서찾으려는움직 임인부족주의 3) 개념을염두에두면서부족주의와국가관계를볼때, 부족주의 는국가능력의약화와관련하여나타나지만사우디아라비아의경우부족주의는 국가능력의약화와관련하여나타나지않았고오히려부족주의강화로나타났다. 1) 또한편셈으로부터예멘의주요부족인카흐탄부족이생겼고, 카흐탄부족은아즈만(Azmam), 하라시스(Harasis), 제누비아(Jenubia), 카티리(Kathiri), 알무라흐(Al Murrah) 부족의모태부족이다. Alan Keohane, Bedouin; Nomads of the Desert, London; Kyle Catrhie Limted 2003, p ) Rada Nasr Husein, Qabelat Aniza, Beirut; Dar Rafdin, pp )

3 부족주의는사우디국가가설립된이후부터지금까지유지되고있다. 한편 1973 년석유위기이후사우디아라비아는엄청난석유달러가국내로유입되었다. 석유 달러는사우디내부족들에도삶의방식과양식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 그래서 사우디부족대부분은전통적인양과낙타를기르는전통적인생활양식을탈피하 면서지대추구(rentier) 적생활양식으로전환되었다. 이러한양식의중심에정치 권력을행사하는사우디아라비아왕을비롯한정치엘리트들이있다. 이러한관점에서 사우디아라비아부족주의와정치엘리트 연구에서다음과 같은문제를제기한다. 즉사우디아라비아내부족현황은어떠하고, 특히정치과 정에서권력과영향력을가지고있는부족들은어떠한부족인가, 또왕과부족장 인셰이크와의관계와국가, 정부의권력과부족장의권력의관계는무엇인가, 아 울러사우디아라비아내정치엘리트와부족주의관계는어떠한가, 이를테면정치 엘리트와관련된국가주의와부족주의에연관된정체성을비롯하여제반사항은 무엇인가를문제로제기한다. 부족주의에대한사전적의미는첫째, 부족의조직, 문화또는신념, 둘째, 자신의부 족에대하여충성심과정체성에대한열정적인감정을말한다. 4) 특히부족주의는다 음과같은두가지개념이있다. 첫째, 부족주의의개념은사회조직(social system) 으로파악하는것이다. 즉인간사회는작고, 대략독립적인하위그룹이 있는데이것이부족이라불린다. 부족의내부사회구조는다양할수있다. 이것은 부족의소규모에기인한다. 부족은개인들관계에있어서중요한사회적특징이 있는매우단순한구조이다. 어떤부족들은특히평등하고, 대부분부족들은개인 재산에모호한관념을갖고있다. 정체성에관한공동의생각은애타주의의발전 을고무시킨다. 이런결과로모든부족에적용되는것은아니지만부족주의는가 끔원시공산주의로불린다. 둘째, 자주언급되는부족주의개념은다른조직의 구성원들로부터한조직의구성원으로자기자신을분리시키는문화또는종족 정체성으로파악하는것이다. 이현상은부족사회개념과관련이있는데, 진정한 부족사회를형성하기위하여강한정체성에대한감정이전제조건이다. 이러한맥락에서부족주의에관한첫번째개념을볼때, 서구사회에선더이상 부족주의가존재하지않지만아랍부족에겐비공식으로특정한장소에서모여서 부족에관한일을토의하는디와니야(diwaniya) 라고불리는비공식제도가있다. 4)

4 두번째개념으로아랍부족주의를볼때, 아랍내에서부족주의가아직소멸되지 않으면서아랍인들이부족정체성을대체로나타내고있다는점이다.. 5) 이러한개 념을염두에두면보편적으로사막생활에있어서부족이공격을받았을때부족원 들이아주굳건히단결되는것을볼때비공식제도인디와니야 6) 를제외하곤부족 주의에관한첫번째개념보다는아랍인들이부족정체성을가지고있는점을볼 때부족주의에관한두번째개념이확연히드러난다. 7) 그래서본연구에서부족 주의는사회조직이한개념을한편으로염두에두면서보다부족주의는정체성이 란두번째개념이주로사용된다. 이러한점에서본연구에서는기본적으로사우디아라비아내부족현황을먼저 파악한다. 다음에사우디아라비아국가건설이후의정치과정에서부족으로부터정 치엘리트가충원되는과정과충원된정치엘리트가가지고있는부족정체성을비 롯한부족주의와국가주의내지는민족주의와의관계가전반적으로고찰된다. 우선엘리트에관한이론으로부터엘리트개념이정리된다. 엘리트이론은크게 모스카(Mosca) 와파레트(Pareto) 의통치엘리트이론을포함하는고전엘리트이 론(classical elite theory), 마르크스이론, 조직엘리트론(organizational elite theory) 에서다루어진다. 보편적으로국가에따라정치체제가다르고, 또정책결 정에중요한역할을하는정치엘리트가다르기때문에, 결국연구자가분석수준 과단위그리고연구주제에따라그범위를결정해야할것이다. 이미조지렌 크조우스키가편집한중동내정치엘리트(political elites in the Middle East) 란 책에서정치엘리트(political elite) 의범주가국가원수와각료, 의원, 집권당의중 앙조직멤버, 군최고지휘자8) 로분류된바있다. 즉엘리트는어떠한조직내에 지식과힘을가진소수를말한다. 특히통치엘리트개념을사용한모스카 (Mosca) 와파레토(Pareto) 에따르면정치권력을점유한소수가정치엘리트이 다. 9) 따라서본연구는연구대상인정치엘리트를최고통치자, 장관급고위관 5) ) Michael Herb Michael, All in the family: absolutism, revolutism, and democracy in the Middle Eastern monachie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99, p ) 정치과정에군의간섭이있다는전제조건이따른다. George Lenczowski, Political Elites in the Middle East, Washington: American Enterprise Institute for Public Policy Research, 1975, p. 6. 9) Tom Bottomore, Elites and Society, London: Loutledge, 1993, p. 22.

5 료와국민의선거로뽑힌의원으로설정하였다. 10) 그런데중동에서는군주제와공화제모두정치엘리트충원과정이비교적폐쇄 적이라는특징을가지고있다. 즉정치권력을행사하고있는가문과부족, 그가 문과부족과동맹을맺은일부부족에서정치엘리트가충원되고있다. 또한 1990 년대이후중동각국가들에서의일련의선거결과는대부분의사람들이그들의 부족또는부족연합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나타났다. 사우디아라비아지방선거 의경우에도마찬가지로, 당선자들은대부분정치적이념보다는부족의이해관계 에따라선출되었다. 아마도부족주의는앞으로도각종선거에매우커다란영향 을미칠것이다. 이러한맥락에서사우디아라비아부족주의와정치엘리트간의관계연구는다음 과같은연구절차를따른다. 제2장에서사우디아라비아내주요부족현황과특 징을살펴봄에있어서 1 절에서는사우디아라비아내주요부족현황을살펴보고, 2 절에서는전통적인사우디아라비아내부족의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특징을 알아본다. 제3 장에서사우디아라비아의부족권력과정치권력이살펴지는데, 제1절 에서는일반적인아라비아반도내부족권력이고찰된다. 이후제2절에서는사우 디아라비아란국가가성립한이후발생한정치적기능을수행하기위한조직적인 권력으로서의공권력인정치권력에대한일반적인것이살펴지고. 제3절에서부 족권력과정치권력의관계가고찰된다. 제4장에서는경제메커니즘을통하여정치 권력을장악한아니자부족지파인사우드가를중심으로하는정치엘리트들과 부족주의관계가다루어지는데제1 절에서는정치엘리트충원현황이논의된다. 이 후제2절에서는정치엘리트와부족주의에관련된주요쟁점들이집권부족엘리트 와피집권부족엘리트의경우로나누면서국가주의와부족의이익과결부되어 고찰된다. 본절에서사우디아라비아내주요부족현황과부족의일반적인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특징이다루어진다. 10) 사우디아라비아는정당이없기에정당관련정치엘리트는없다.

6 아라비아반도에는각시대에따라여러부족이거주하면서다양한부족이나 타났다. 아라비아반도내부족구성원수가대략 10만명이상인주요부족의간 략한현황은다음과같다. 타메엠(Tameem) 부족: 이부족은베드윈부족이아니고도시에거주하는부 족으로알려져있다. 이부족은많은씨족으로이루어져있다. 아라비아반도 와아랍세계에흩어져살고있다. 오타이바흐(Otaibah) 부족: 이부족은강한부족연대감으로뭉쳐져있고, 일 반적으로도시에많이살고있지만베드윈즉유목인부족으로간주된다. 이 부족원들은나지드지역서쪽과타이프(Taif) 지역에많이살고있다. 까흐탄(Qahtan) 부족: 이부족원들은아라비아반도나지드지역동쪽과동서 쪽에많이분포하여살고있다. 무타이르(Mutair) 부족: 이부족원들은아라비아반도나지드지역중앙과동 쪽에많이살고있으며, 대부분유목생활을한다. 수바이(Subai) 부족: 이부족원들은아라비아반도나지드지역중앙과서쪽 에많이살고있으며대부분유목생활을한다. 하릅(Harb) 부족: 이부족원들은나지드지역북서쪽과마디나(Madinah) 지역 에주로거주하고있다. 아니자흐(Anizah ) 부족: 이부족의조상은와일(Wayil) 이며, 바니와일(Bani Wayil) 이그의자손이다. 아랍역사상기록상으로이부족은예언자무함마드 의적으로알려져있다. 바니와일때아라비아반도히자즈지방특히카이 바르(Khibar) 로이주하였다. 이부족은히지즈지역으로부터아니자라는이름 으로아라비아반도내륙으로 여지금까지살고있다. 11) AD 1700년경이주하여아니자마을을형성하 앋다와세르(Ad-Dawaser) 부족:, 이부족원들은나지드지역동부지역에분 포되어있으며, 이들대부분은도시와농촌에살고있다. 알수다리가문은이 부족에속한다.l 샴마르(Shammar) 부족: 이부족원들은나지드북부하일(Hail) 지역에거주 하고있으며, 이들중절반은유목생활을한다. 알라시드 (al-rasheed) 가문 은이부족에속한다. 이부족은압둘아지즈왕이아라비아를장악하기이전 11) Gerald De Gaury, Bruce Ingham (ed), Review of the 'Anizah Tribe. Beirut:Kutub, 2005, pp

7 에아라비아반도에대하여통치권을행사한바있다. 이부족으로부터알사 브하(al-Sabha) 가문이파생되었다. 라쉬드가문은알사브하가문과함께현 재사우드가문과혼인을함으로써인척관계를유지하고있다. 야암(Ya'am) 부족: 이부족원들은나즈란(Najran) 지역에주로많이거주하며 일부는나지드지역에서살고있다. 바니쉬흐르(Bani Shihr) 부족, 바니아므로(Bani Amr) 부족, 발흐마르 (Balhmar) 부족과발스마르(Balsmar) 부족 : 이부족들은아라비아반도남서 쪽산맥지역에있는마을과농촌에거주하고있다. 가메드(Ghamed) 부족과자흐란(Zahran) 부족 : 이부족들은사라와트 (Sarawat) 북쪽에위치하고있는알바하(al-Baha) 지역에산재하여살고있다. 이들부족원들은도시와마을에서도시생활을하고있다. 샴란(Shamran) 부족과발가른(Balgarn) 부족 : 이들부족원들은아라비아 반도사라와트지역산맥을따라서거주하고있고, 이들역시마을과농촌생 할을하고있다. 아시르(Asir) 부족과레잘알마아(Rejal Al-Ma'a) 부족 : 이들은사라와트 남쪽지역에서마을과농촌생활을하고있다. 12) 조직원인사우디인들대부분은아시르부족에속한다. 9.11사건을일으킨알카에다 이러한부족들이사우디아라비아내에있는주요부족들이다. 각부족들은부족 내에서혼인관계를맺음으로써전통적인유대관계를강화시키고있다. 특히사우 드가문인왕과왕족을배출하고있는아니자부족과우타이베(Utaybeh) 부족, 아나자( Anaza), 무타이르(Mutayr), 가미드(Ghamid), 하릅(Harb), 자흘란 (Zahran), 다와시르(Dawasir) 부족등이아라비아반도에서주요한역할을수행 하고있다. 특히감디(Ghamdi) 부족은반왕정파로많이활동하고있다. 사우디부족도다른아랍국가에흩어져살고있는부족들과비슷한특징을가 지고있는데, 본절에서사우디아라비아내부족의일반적특징13) 이정치, 경제, 12) 더자 세한사우디내부족현황 Muhammad al Mahdi Al Hasini Al Qajuwini,, Qabail wa Ansabaha, Dar al-kotob al-ilmyah 2000 참조. Asma 13) 더자세한내용은 Barhan Addin Dalawa. jajira alarab qabul alislam. Beirut: alfarabi, 2004 참조.

8 사회, 문화적측면에서고찰된다. 아라비아반도내부족들은원래는바두라고불리는베드윈이었다. 베드윈은목 축을하면서생활하였는데, 일부베두윈은점차로오아시스근처에살면서정주민 이된경우도있었다. 오아시스근처에정주한베드윈들은정체성을베드윈에서 찾았다. 반면하다르(hadar) 라불리는정주민들은유목생활을완전히그만두고 나즈드, 아시르, 히지즈, 하사지역의오아시스근처나마을에서정주하고있는사 람들을뜻한다. 정착한베드윈과하다르라불리는정주민의차이점은베드윈과사 회적으로연관을맺고있는지또는맺지않는지에있다. 즉정착한베드윈은유 목민형제, 부족과끊임없이관계를맺고있는데반해하다르는유목민형제와관 계를잃어버리고정착자체에서그속성을가진다. 하다르는비부족집단인장인, 상인등부족정체성을잃어버린사람들이포함된다. 14) 이렇게양분되는가운데, 아라비아반도내부족들은정치적관점에서볼때전 통적으로셰이크에의하여이끌려진다. 셰이크는부족을대표하고, 외부세력에대 하여부족을보호한다. 셰이크는원칙적으로마즐리스(Majlis) 라는협의체에의하 여선출되고경제적으로는다른부족원보다약간의특권을가진다. 셰이크는부족 권력의중심에있는데부족권력은다음장에서더욱논의한다. 또부족법은부족 의전통에따른다. 15) 경제적으로볼때, 아라비아반도내부족들은저발전된경제체제에놓여있 다. 유목민부족은포괄적으로공동소유인가축을기르면서목축할수있는지역 과샘을소유하였다. 생산품은남자와여자, 부족장과부족원들에게불평등하게 나뉘어졌다. 16) 일반적으로베드윈부족원들의경제생활에있어서수입의원천은 가축을판매로부터나왔다. 다음은아니자(Anizah) 부족의최근가계부실례이다. 여기에서다른부족과물물교환에대한것은제외되었다. 14) Faleh Abudl-Jabar and Hosham Dawod, Tribes and Power-Nationalism and Ethnicity in the Middle East, London; aqi, pp ) Umar Ali Hasan, Al Tahith wa Masar al Buna al istimaiy ltaqlidiya-halat alyamen al-iztimaiya al-taqlidiya, Dubai : Markaz al Kaliz al Ahadith, 2004, p ) Fred Halliday. Arabia without Sultans. London: Saqi Books, 2002, pp

9 < 표 1> 아니자부족원의 1년평균가계부17) 수입내역금액( 터키금리라) 지출내역금액( 터키금리라) 18) 낙타 2 마리판매. 쌀 2 loads 3-0 1마리 8 T 16-0 대추야자 2 loads 2-0 양버터와양모봄판매 10-0 밀가루 4 loads 2-0 양 5마리판매 4-0 가족피복비 6-0 대추야자즙, 포도즙, 커피 1-½ 언급한 8 loads에대한 셰이크지불세금 1-½ 양치기임금 10-0 잔액 합계 반면정착한부족들은농사를지을수있는토지를소유하였다. 부족원들은이 토지를개별적으로소유할수있다. 사회적으로볼때아라비아반도내부족들은부계관계에따라세분화된사회구 조를가지고있었다. 부족내사회구조안에불평등이만연되었다. 정주화와동반 한불평등은부족사회내권력, 부, 생산수단이란점에서부족원들사이에계층 (stratification) 과위화감을일으키는원인이되었다. 19) 대체적으로사우디아라비 아내의부족들은물부족, 음식과가축의도난으로인하여잦은사회적갈등을 일으켰다. 갈등시부족원들은자기부족을지키기위한전사가된다. 문화적으로, 부족원들은부족내부적으로혼인을하였지만때때로다른부족원 들과도혼인관계를맺었다. 혼인은남녀간사랑은일부분이고가족을위하여합의 된사회적계약이다. 20) 부족전통에서보통여자가결혼할상대는첫번째사촌 이다. 대가족이어서사촌이많을경우, 양쪽집안에서적당한남자가선택된다. 양 가부모가혼인하기로결정하면신랑될남자는신부될여자와결혼할권리를갖 는다. 이때신부될여자는신랑될남자가가지고있는결혼할권리가포기되지 않는한또다른남자와혼인할것을허락하지않는한반드시혼인에응하여야 17) Gerald De Gaury, Bruce Ingham (ed), op.cit., p ) 그리고금액을터키금리라로작성된것에관련하여, 아니자베드윈부족들은 최근에도터키금리라(Trukish Gold Lila) 를선호한다. 19) Ibid., pp ) Alan Keohane,op.cit., p. 109.

10 한다. 사촌인남자는혼인하려고하는데신부될여자가혼인할수없다고거절한 다면부족전통에따라여자는죽음에처해진다. 만일여자가다른남자와사랑에 빠졌다면두남녀는부족사회에서추방되고, 이후두남녀는다른부족의보호아 래서강제로살아야한다. 이러한것은가족의명예를드높이며아울러부족단결 을공고히하자는데있다. 남자가다른여자와사랑에빠졌다면남자는자기사 촌여자에대한권리를즉각포기해야한다. 결혼시남자는신부아버지에게약 간의결혼지참금을주어야하고, 이와함께여자는신랑또는신랑아버지로부터 보석을받는다. 반면이혼은쉬운문제고부끄러운일이아니다. 이혼하였을경우 남자는수년이경과하여야재혼할수있는것이부족전통이다. 남자가이혼을원 할경우목격자앞에서이혼할수있는데, 이때여자는결혼예물로받은보석을 되돌려줄필요가없다. 여자가이혼을원할경우, 남자와같이목격자를둘수는 없고, 단지여자는친정으로되돌아가면된다. 이럴경우, 남편은부인을강제로 데리고올수없으며말로써설득해야한다. 친정도강제적으로딸을사위에게보 낼수없다. 만일여자가남편에게가지않기로결심하였다면남편은반드시이혼 을허락해야한다. 여자가이혼하기로결정하였다면여자의결정을존중하여야 함 21) 이부족의전통이다. 앞장에서아라비아반도내부족들의현황과부족의제반특징이전반적으로 고찰되었다. 이장에서아라비아반도내의일반적인부족권력이다루어진다.. 또 사우디아라비아국가가성립한이후에발생한정치적기능을수행하기위한조직 적인권력으로서의공권력인정치권력에관한일반적사항들이고찰된다. 이후사 우디아리비아내부족권력과정치권력간의관계가다루어진다. 아랍에서부족은콤뮨(Communal) 이라칭하는사회적메커니즘이다. 이메커니 즘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부족장인셰이크(shaykh) 가있다. 22) 보편적으로사우 21) Ibid., pp ) Chela Carapico Chela, Civil Society in Yemen; The political economy of activism in Modern Arabia, Cambridege University Pres, 1993, p. 61

11 디아라비아내셰이크는부족의리더로서동일가족내에서선택된다. 셰이크의 아들은그의아버지가사망할때셰이크직을물려받는데, 셰이크가될아들은반 드시장자일필요는없다. 새로운부족또는하부부족이형성될경우큰부족집단 으로부터부족원들을이끌가장나이많은사람이있기에부족원들을이끌기위 하여선반드시셰이크가선출된다. 셰이크로서필요한자질은전쟁시에는용맹스 럽고, 평화시는리더쉽을갖추어야한다. 그렇지만셰이크는부족원들로부터맹 목적인복종심을기대할수없고, 확실한충성심을받아서도안된다. 셰이크의 리더쉽은정치적의지(political will) 가아닌부족원들합의(consensus) 에의해 의존되어야한다. 실례로베드윈부족원들은자기자신을셰이크와동일시하고있 다. 23) 만일부족원들이셰이크를따른다면그것은셰이크에게빚진것이있기때 문이아니라셰이크가주기때문이다. 즉세이크의富가리더쉽의바탕이된다. 아울러부족구성원들중가장나이가많은연장자가항상최선의결정을내린 것이과거의전통이기때문에셰이크는항상연장자와상의를통하여결정을함 으로써셰이크직위가유지된다. 또셰이크는항상관대하여야한다. 셰이크는가 령중요한손님접대나결혼식이있을경우연회를베풀의무가있다. 또셰이크 는도움을필요로하는부족구성원들에게선물을하고보상을해줄의무가있 다. 이러한행위는셰이크의정치적영향력을확대하는것이아니다. 단지셰이크 는부족구성원들에게가족의아버지와같은역할을하는것과거의동일하다. 24) 이러한실정에도불구하고대체적으로사우디아라비아부족권력은부족원개개 인으로부터권력을위탁받은셰이크에집중된다. 권력을위임받은셰이크의통치 력은부족성원들간의대화로부터나온다. 25) 또셰이크는부족간의연합을확립 하는헤게모니를확립함으로써부족권력을공고히한다. 이같은부족권력들이사우디아라비아라는국가가성립된후에사우디국정에 참여함으로써일반적으로정치권력에종속되기는하나, 때에따라서부족권력이 사우디왕정에반대하는라쉬드부족의예에서보듯이항상정치권력에종속되지 는않는다. 23) Alan Keohane, op. cit., p ) Ibid. 25) Hashal bun Abul Aziz Al-Kharisi, Qabelat Shemar, Beirut; Dar Saqi p. 53.

12 19 세기에이르러아라비아반도중앙에서중앙집권적인정치권력을확립한국가 가사우디아라비아이었다. 사우드가문무함마드빈사우드는정치군사적힘으로 부족연합을이끌었고, 이후그는 1744년무함마드빈압둘와합과협정을맺음으 로써 26) 리야드근처다리햐흐(Diriyah) 에근거지를둔사우디에미리트를탄생시 킨다. 부족지도자무함마드빈사우드가이슬람와하비즘으로의전향을통해얻게 된종교수장으로서호칭은사우드가의권위를강화시켰다. 이런움직임에오스만 터키는이집트-투르크군을조직하여 1818 년다리야흐를함락시켰고, 1차사우 디에미리트가멸망된다. 오스만터키에의하여패망된사우드가문의지도자들은피신하였고, 5년후에 사우드가문은재결집하여 1823년제2 차사우디에미리트를건국한다. 이사우디 에미리트는터키의명령을받은이집트총독무함마드알리파샤에의하여 1843 년다시멸망된다. 오스만터키가아라비아반도동부하사(Hasa) 를점령하고있는동안라쉬드 (Rashid) 가문은오스만터키의비호아래세력을키운다. 27) 이라쉬드가문은나 즈드(Najd) 지역을통제하였다. 이후라쉬드가문은아라비아반도내의정치권력 을확립하였고, 이라쉬드가문은 1835년부족국가성격을가진에미리트로변모 된다. 라쉬드에미리트는초기에결혼정책을통한부족연합으로확립되었다. 라쉬 드에미리트는제1 차세계대전이일어나자오스만터키에더욱밀착하였다. 이후 라쉬드에미레트는오스만터키의도움을많이받았다. 반면압둘아지즈이븐알-라흐만이븐파이잘이븐투르키이븐압둘라이븐 무함마드이븐수으드 28) ( 이하압둘아지즈) 는영국과조약을맺으면서오스만 터키와라쉬드에미리트에대항하였다. 그래서라쉬드에미리트는 1921년압둘 아지즈에의해멸망되었다. 26) Madawi Al-Rashid, Abul Ila Annaiyami(tr), Assiyast Waha Arabiya; imara Al Rashid, Beirut: Dar al-saqi, p ) Colbert C. Held, Middle East Patterns: Places, Peoples and Politics, Boulder: Westview Press, 2000, p ) Hafaj Wahaba, Khamsuwuna Am fi jajirat Alarab. alqahira: alafaq alarabiya, 2001.p.26.

13 < 표 2> 라쉬드에미리트29) 아미르명 재위기간 1대아미르압둘라빈라쉬드 ( ) 2대아미르따랄빈압둘라 ( ) 3대아미르무타압빈압둘라 ( ) 4대아미르반다르빈따랄 (1869) 5대아미르무함마드빈압둘라 ( ) 6대아미르압둘아지즈빈무타압 ( ) 7대아미르무타압빈압둘아지즈 ( ) 8대아미르술탄빈하무드 ( ) 9대아미르사우드빈하무드 ( ) 10대아미르사우드빈압둘아지즈 ( ) 11대아미르압둘라빈무타압 ( ) 12대아미르무함마드빈딸랄 압둘아지즈는정복한부족장의딸및대항하는부족장들의딸들과결혼하였다. 이러한결혼정책은알사우드가문과다른부족간의유대관계를공고히하는효과 로작용되었다. 30) 즉압둘아지즈는여러부족장의딸과혼인을함과동시에부 족장들의충성맹세를받았다. 31) 는것을말해준다. 이것만으로정치권력이부족권력보다위에있다 이후압둘아지즈는 1902 년리야드와나즈드지역을탈환한다. 이후압둘아지 즈는많은베드윈들을모아이크완(Ikhwan) 조직을결성하였고, 이이크완조직을 움직여서압둘아지즈는아라비아반도를평정하기시작한다. 알몬드코만 (Almond Colman) 이지적한바와같이, 압둘아지즈는제도화된부족주의와이 슬람을결합시키면서 32) 현재의사우디아라비아왕국에초석을놓았던것이다. 1924년과 1925년에걸쳐서대부분의아라비아반도가사우드가문의수중에떨 어진다. 즉압둘아지즈는부족지도자로출발하였지만종국에는정치권력을확립 하였던것이다. 이후압둘아지즈는 1927 년에공식적으로히자즈(Hijaz), 나즈드 29) Al-Rashid Madawi Abul Ila Annaiyami(tr), Assiyast Waha Arabiya; imara Al Rashid, Beirut: Dar al-saqi, pp ) Gordon Robison, Arab Gulf States, Hawhhorn: Lonely Planet Publication, 1996, p ) Alan Keohane, op. cit., p ) Faisal Bin Mishaal bin Saud Al-Saud, op.cit., pp

14 (Najd), 메카, 리야드를다스리는왕임을선포한다. 이때영국은제다조약을통하 여사우드가문이통치하는아라비아반도내질서를인정한다. 이후서구에서이 븐사우드로알려지게되는압둘아지즈는 으로대내외로선포한다. 33) 1932년사우디아라비아왕국을공식적 이럼으로써압둘아지즈는부족지도자로서정치권력을확보했던 우디아라비아를건국한 1902년과사 1932 년기간동안영토적주권개념을확고히하였다. 34) 이후사우드가문은이후부족파벌을완전히없애지못하였지만, 사우드가문은 정치권력을통하여부족파벌을교묘하게다룬다. 35) 사우드가문은마즐리스슈라 회의를통하여더욱다른부족들을통제하였지만마즐리스슈라는때때로왕의 권력을제한하는정치권력으로변모되기도한다. 이후사우드가문은사우디내에석유생산을통하여얻은막대한부를각부족 들에게나누어주고재생산함으로써각부족을효율적으로통제한다. 이러한사우 디정치권력은왕정자체의구조, 이슬람에기반하고있는국가정통성, 석유수출, 서구지지로부터나온다. < 표 3> 사우디정치권력기반과긴장원인36) 정치권력기반 반대와긴장원인 왕정구조 내부순환엘리트내의파벌 이슬람과국가정통성 보수, 자유와쉬아반대파 석유수출 경제침체와재정위기 서구지지 서구지지약화 요컨대, 사우디의정치권력은사우드가문을통하여나타나는데, 이는경제적 메커니즘, 군부적메커니즘, 종교적메커니즘이정치권력으로확립된결과이다. 33) Colbert C. Held, op. cit., p ) Fred Halliday. op.cit., p ) saudi%20p olitical%20power'

15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 사우디의정치권력은사우드가문을통하여나타난 다. 경제적메커니즘, 군부적메커니즘, 종교적메커니즘이통합된결과로정치권 력이확립되었다. 이정치권력은보편적으로부족권력을통제한다. 본항에서는 부족권력과경제적메커니즘을중심으로하는정치권력과의관계를살펴본다. 이전사우디내부족들이채택하고있는생산양식은마르크스가말하였던아시 아적생산양식(Asiatic-mode of production) 이다. 더정확히말하면사우디부 족들의생산양식은유목- 혈연중심적생산양식이었다. 이후이유목-혈연중심 적생산양식은다소변화를가져왔는데, 이븐칼둔이말하는유목/ 정복생산양식 (nomadic/conquestal mode of production) 으로의변모가그것이다. 37) 이것은 사우디내부족들이도시나오아시스근처에정착함으로써정주민이등장하였기 때문이다. 이전이븐칼둔은아랍사회를베드윈(badu) 과정주민(hadar) 로양사 회를설명하였는데, 그는이양사회갈등과순환이아랍사회의특징이라고하였 다. 특히베드윈부족사회의근본적생산수단은목축지와전환과가축이동이었다. 목 축지는부족공동으로사용되었고, 가축들은부족의공동소유이었다. 이때의부족권 력은생산관계에서나오는것이아니라원초적으로집단의단결로부터나왔다. 38) 부족장은이집단단결을이끌면서때에따라서부족연합(tribal confideration) 을하 였다. 부족연합은정교한가계의혈통과혈연의방언에의하여함께묶은그룹단 위인정치단위로서합리적으로구축된다. 이부족연합안에핵심과주변이존재한 다. 부족연합의핵심은공동조상이라는이름으로뭉치면서중심부족과지파로나 뉘어진다. 아니자, 샴마르, 무타이르, 까흐탄, 아즈만으로불리는부족들이그것 이다. 이들부족들은전부자기자신들을오아시스근처에정착한베드윈으로간 주한다. 예를들어히자즈지방에는아타이바(Ataiba) 와하릅(Harb) 부족이정착 하였다. 이경우부족은특정오아시스샘물, 목초등을공동소유로하였고, 이때 그들은정주민이아닌베드윈으로자신들을생각한다. 이러한개념과는달리부족 연합은부족간단결을강조한다. 즉부족연합은혈연보다는부족간에일어나는 정치적인것으로서추상화된단결보다는경제적필요에의하여동기화된정치적 행위의결과로만들어졌다. 부족연합은에미리트(Emirate) 와다르다. 부족연합은 37) Nazih N. Ayubi, Over-stating the Arab State; Politics and Society in the Middle East, London: I.B.Tauris, 1995, p ) Ibid., p.50.

16 에미리트보다느슨한조직인반면에미리트는오아시스에근거를두면서다소중 앙집권화된정치체이다. 39) 아라비아반도에서크게두가지유형의에미리트가발견된다. 부족적에미리트 와종교적에미리트가그것이다. 부족적에미리트와종교적에미리트는단결을위 하여부족연합의힘에의존한다. 부족적에미리트는라쉬드에미리트 ( ) 가대표적이다. 당시라쉬드에미리트는강력한샴마르부족의지 지를받았다. 종교적에미리트는첫번째설립한사우디와합에미리트의경우로 부족연합의지지보다는종교권위에권력의원천을두었다. 40) 사우디왕정국가가설립된이후, 북아프리카의부족경우41) 와마찬가지로힘 있는사우드국가는베드윈생산양식에서지대추구생산양식으로접합함에따라 지대추구국가로서의정치권력우위성을확보하였다. 즉사우디아라비아는지대추 구국가의경제적메커니즘을가졌고, 이메커니즘은정치권력의원천으로작용되 고있다. 부언하면사우디아라비아의과거전통적생산양식은집단과부족에바탕을둔 생산양식이었다. 이후사우디아라비아는전통적생산양식과자본주의생산양식이 접합(artificulated form) 된상태를거쳐현재자본주의생산양식으로변모되었 다. 본격적석유수출이후사우디국가는전통적생산양식과자본주의생산양식을 석유지대를통하여통제한다. 이러한결과로사우디지배계급은왕족과관료를통 하여권위주의정치를구현하고있다. 동시에권위주의사우디왕정은지대를각 부족들에게분배함으로써부족권력을통제한다. 예컨대, 9.11사건때사우디내 감디부족원이연루되었기에사우디정권은감디부족원들에게두려움을느꼈다. 이에사우디정권은감디부족장에게석유지대를나누어주면서충성맹세를강요 하였다. 이때문에감디부족장은사우디정치권력에충성맹세를한바있다. 42) 또사우디아라비아부족간에분쟁이발생시사우드가문의정치권력아래서부족 권력이약화되면서부족끼리의분쟁은사우디정치권력에의해조정된다. 이러한관점에서일반적으로사우디정치권력이부족권력보다우위에있다고 39) Faleh Abudl-Jabar and Hosham Dawod, op.cit., pp ) Ibid., pp ) 북아프리카의경우, 힘이있는부족은왕조를창건한이후약한부족들로부터세 금을걷어들였다. 그래서중앙왕조에대항하는부족이생겨났다. Ernest Gellner, Muslim Socie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 John R. Bradley, Saudi Arabia Exposed-Inside Kindom in Crisis-,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0, p. 70.

17 할수있다. 그렇지만사우드정치권력은샴마르(Shammar) 부족, 무타이르 (Mutair) 부족, 알아이드(al-Aidh) 가문, 까쉼(Qaseem) 가문, 라쉬드가문과역사적 으로분쟁관계가있었기에이같은부족들의도전에직면하고있다. 아직도샴마 르부족과사우디왕국건국과정에서사우드가문과원한관계에있는라쉬드가문 이속한부족은사우드왕국에서특별히신경을쓰는부족이다. 요컨대, 사우디국가가설립된이후, 아라비아반도내부족들은친사우드가문 과반사우드가문이있다. 반사우드부족과가문은사우드정치권력이친미정책 을펴고있기에동시에반미성향을나타내고있다. 더욱이라크내에는이들부족 원들의사촌들이산재하여살고있기에미군에의해서감행된이라크팔루자공 격때이러한반미감정과반사우드감정은더욱노골적으로나타났다. 실례로 1936 년사우디아라비아정치권력이예멘정치권력과타이프(Taif) 협정을체결할 때사우디아라비아와예멘국경양쪽에걸쳐있는나즐란(Naajran) 지역에살고있 는와일라흐(Wa'ilah) 부족이사우디아라비아국적을가졌든가또는예멘국적을 가졌던가를불문하고사우디아라비아와에멘국경을자유롭게드나드는포괄적인 부족관습을가졌음에도불구하고 43), 사우디아라비아정부는 1960년과 1990년에 예멘국적을가진와일라흐부족원에게허용된특권을철회하는조치를내렸다. 44) 이에예멘국적의와일라흐부족과예멘정부는강력하게항의를하였지만항의는 무의미한것이었다. 이외, 사우디경우는아니지만실례로카타르정부가다와시르부족을카타르와 바흐레인간의분쟁지역인하와르(Hawar) 섬에강제로이주시킨바있다. 45) 이처 럼정치권력은부족권력보다우위에있다. 43) Askar H. Al-Enazy, The Long Road from Taif to Jeddah ; Resolution of a Saudi-Yemeni Boundary Dispute, Abu Dhabi: The Emir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2005, p ) Ibid., pp ) Giovanni Distefano, Border Disputes and their Resolution According to International Law: The Qatar-Bahrain Case, Abu Dhabi: The Emir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2005, p. 6.

18 앞장에서사우디정치권력과부족권력이고찰되었다. 그런데보편적으로중동지 역에서경제력이강한부족즉강력한경제메커니즘을통제하는부족이이슬람 메커니즘, 군메커니즘을통하여권력을쥐었고, 이권력을통하여사우디국가가 건설되었다. 정치권력을행사하는소수내지는집단이정치엘리트이다. 아라비아 반도내왕정국가에서는아직도특정가문, 즉특정부족이권력엘리트특히정 치엘리트계층으로충원되면서국가와사회를통제하고있다. 또한중동국가들은 군부나종교지도자에의해혁명이발생하여공화정또는신정체제로정치변동이 일어났음에도불구하고대부분부족주의를이용하여정권을강화, 연장시킨다. 다 시말해서대부분중동의국가들에서일부특정부족과정치엘리트는매우밀접 한관계를유지하고있다. 특히사우디아라비아국가건설이후, 중동의부족또는 부족주의는매우광범위하고강력하게정치에영향력을미치고있다. 본장에서는사우디아라비아에서경제메커니즘을장악한부족인사우드가를 중심으로하는정치엘리트들과부족주의관계를살펴본다. 이슬람메커니즘과군메 커니즘과부족주의관계는다음연구로미룬다. 왜냐하면이슬람메커니즘과군메 커니즘은계속과제이기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공식적, 제도적으로왕을견제할수없는절대적인왕정제이 지만실제적으로는왕족에의하여통치된다. 사우디아라비아정치엘리트는주로 왕족인사우드가문출신으로충원된다. 이외에사우드가문과유착관계에있는부 족원들로부터정치엘리트가충원된다. 그러나왕족은실질적인권력을가진사우 디내정치엘리트이다. 사우디왕족은대략 2 만명으로추산된다. 왕족은 18세기에왕국건립자인무 함마드이븐알사우드(Muhammad ibn Saud) 의부계자손이고, 왕족중에서가장 영향력있는가문은알파이잘(Al Faisal) 쪽가문이다. 알파이잘가문출신왕족은 약 4 천명으로추정된다. 알파이잘이븐투르키가문에서압둘아지즈왕, 알파드 왕을비롯하여많은자손들이나왔다. 알파드왕의형제인국방장관술탄 (Sultan), 내무장관나이프(Nayif), 리야드지사살만(Salman) 이알파이잘가문출 신의대표적정치엘리트이다. 1983년알파드왕은국방장관술탄의아들반다르 (Bandar) 를사우디정권의최우방인미국주재대사로임명한바있다. 또파드

19 왕은, 국방장관술탄의또다른아들칼리드(Khalid) 를걸프전쟁때사우디군총 사령관에임명한바있다. 이와더불어알파드왕의어머니부족인알수다이리(Al Sudairi) 부족출신도 정치엘리트에충원된다. 수다이리부족은사우드가문을지지하고있기때문이다. 예컨대파드왕이 1982년왕으로취임하였을때파드왕의형제인일곱수다이리 파중에서다섯형제가주지사가되는등수다이리파가사우디정치, 경제분야에 서강력한영향력을행사하였고, 지금도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수다이리부족에밀접한알투나얀(Al Thunayyan) 가문과알사우드가문과혼 인관계를맺은알아슈셰이크울라마가문(Al ash Shaykh ulama) 도정치엘리 트에충원되고있다. 또알질루위가도알사우드가문에서영향력있는집안이다. 질루위가는알둘아지즈손자인파이잘이븐투르키의형제로부터파생된가문 이다. 이외압둘아지즈부계자손은아니지만압둘아지즈사촌인알카비르 (Al Kabir) 가문도정치엘리트로충원된다. 알카비르가문은사우디내에서네번째로 영향력이있는가문으로서압둘아지즈가문의직계가문은아니다. 카비르가문은 압둘아지즈여동생인누라(Nura) 의자손이다. 이런이유로카비르가문은왕위 계승권을가지지않으나경제계와정치계에있어서막강한영향력을가지고있다. 파드왕의통치아래서사우디아라비아는여러분야에서변화되었다. 그중에서 통치조직, 슈라회의, 각료조직, 지방조직의재편성이있었다. 46) 이러한재편성은 사우디가문에게요직을주기때문에실질적으로사우드가문의권력강화이었다 년이래사우디아라비아국방군총사령관이었던압둘라왕세자에게권력이 집중되었다. 압둘라왕세자에겐직계형제가없다. 하지만압둘라는이복형제뿐만 아니라사촌까지도밀접한관계를유지하였다. 압둘라는폐위된사우드왕의자손 들을중요요직에앉혔다. 아들중한사람은동부주국방군사령관에임명된바 있다. 압둘라왕세자파벌은사우디내미군주둔과미국에의존하는국방정책을 비판하였지만압둘라왕세자는사우디내미군주둔과친미정책을지지하였다. 47) 이후압둘라왕세자가정식으로왕으로취임한이후에도사우드가문출신과사우 드가문과밀접한인사가정부고위관료에임명되고있다. 다음은 2006년사우디 왕및각료명단으로이름끝은가문내지는부족명을의미하기에왕및각각 료가어느부족출신인가를알수있다. 46) Adil Abdu Assabur, Muluk wa Amrau. alqahira: maktaba annafida, p. 28. 참조 47) bia90.html

20 < 표 4> 사우디아라비아왕및각료(2006년 2 월현재) 48) 48)

21 이외압둘라왕은 7 인으로구성된국가안전보장회의를출범시켰다. 이회의에 국방장관, 내무장관, 외교장관이출석한다.

22 < 표 5> 사우디아라비아지사49) 지역지사( 아미르) 리야드살만빈압둘아지즈 ( 사우드가문) 아씨르 메카 샤르키지역 칼리드빈파이살빈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압둘마지드빈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무함마드빈파드빈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알후두우드샤말리야압둘라빈압둘아지즈빈무사아드빈잘라위야 ( 사우드가문) 알까심파이잘빈바나다르빈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알마디나마끄란빈압둘아지즈 ( 사우드가문) 나자란알바하좌이잔타부우크알좌우파 마샤알빈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무함마드빈수으드빈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무함마드빈투르키앗수다이리 ( 수다이리가문) 파흐드빈술탄빈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압두일라하빈압둘아지즈( 사두드가문) 하일사우드빈압둘마하산압둘아지즈( 사우드가문) 비왕족인정치엘리트도부족을막론하고등용되긴한다. 예를들어전석유장관 야마니의경우를보면,, 야마니는이름에서보다시피사우디아라비아내에정착한 예멘출신조상을두었다. 그는 1930년사우디의메카에서태어난유목민출신으 로서뉴욕대학과하버드대학에서법률학을공부한사우디최초의국제변호사이 다. 그는사우디현대법체계를세웠을뿐아니라석유수출국기구(OPEC) 를통해 석유가격을좌지우지한바있다. 또 2006년현재상공장관인하쉼빈압둘라빈 하쉼야마니의경우도마찬가지이다. 이처럼비왕족출신도사우디아라비아에서 중요한정치엘리트로등용될수있고, 퇴임한이후에도엄청난영향력을행사할 수있다. 이외에도비왕족정치엘리트는자문위원회(Majlis Ash-Shura) 위원들이다. 자 문위원회위원은국민이직접선출하지는않고국왕에의해임명된다. 처음자문 위원회위원은거의왕족출신이었으나, 1992년 3 월자문위원회법(Majlis 49) Joseph A. Kechian, al-khilafa fil Arabiya Assaudi, Beirut: Dar Saqi, 2003, p. 291.

23 Ash-Shura) 개정에관한칙령50) 에따라파드왕은거의비왕족출신으로 90명 의위원을임명하였다. 2001년자문위원수는 120 명으로확대되었다. 자문위원회 는정부주요정책을심의권고하고있다. 정치엘리트와부족주의간관련된쟁점이잘나타나는사건이있다. 사건인즉, 사우디남부아씨르지역에있는아씨르부족의副족장이 4년전에사망하였는 데, 副족장의사망전그의아들을副족장으로임명하였다. 이러한것을두고일 부부족원들은세습에항의하였다. 副족장이사망하기전에副족장이 10명의부 족지도자들가운데서한명을 副족장으로선출하는것을동의하였기때문에그들 은사망한副족장에의해지명된副족장을인정할수없다것이그이유이다. 이 런사정으로부족구성원들간내분은 4 년간지속되었다. 결국사우디아라비아내 무장관은부족지도자선출을위하여투표제도를도입하라고아씨르부족에게촉 구하였다. 51) 이처럼사우디정치엘리트는아씨르부족주의에대하여즉각적으로 간섭할수없었기에사우디내의통합과안정을위하여민주적인절차로투표제 도를촉구하였다. 기실사우디왕을선출하는것은민주적인절차를거치지않은 세습제의형태임에도불구하고사우디정치엘리트는부족에게민주적인선거를 요구하였다. 이러한사건을통해서본바와같이, 사우디아라비아정치엘리트는국가를위한 국가주의와부족을위한부족주의에대해모순점인양면에직면해있다. 그래서 국가주의와부족주의는양립할수없다는견해가있다. 국가주의는수평적공동 체, 전체성을지향하는이데올로기이다. 이러한점으로부터국가주의는부족사회 정체성을고집하는부족주의를부정한다. 근본적으로분파주의와당파적충성심에 근본을둔부족주의는자체자원을가진대단위정치구조와분파적특성을가진 국가내부정치문제에대처하지못한다. 부족주의와국가주의는가치체제(value system) 적으로볼때나사는방식(lifestyle) 으로볼때나완전히다른관점이다. 반면부족주의와국가주의는다름에도불구하고몇가지점에서중첩된다는견 해가있다. 부족주의는이데올로기적국가주의적담론에의하여쉽게조작된다. 그래서사우디아라비아지방의원같이부족대표이자국가주의를위하는대표는국 가주의와부족주의정체성이중첩되기때문에동시에국가주의와부족주의를위 50) Faisal Bin Mishaal bin Saud Al-Saud, op. cit., p )

24 한일을할수있다. 그러나이러한관점에서도국가주의와부족주의의다른점은 세가지가있다. 첫째, 정체성구성과정치적충성심에있어서다른점이있다. 국 가주의는국민에게부족주의는부족에게정체성과정치적충성심을바친다. 둘째, 영토확장과사회적성분이라는수준에서국가주의와부족주의는다르다. 즉대단 위정치사회적조직은부족주의에의해부정된다. 셋째, 국가주의와부족주의의 차이점으로부족주의는개인대개인관계로사회적상호작용이이루어지나, 국가 주의는개인대개인관계가잘알지못하는상태로사회적상호작용이이루어진 다. 52) 이런관점에서과연사우디아라비아정치엘리트는국가주의와부족주의어느 면을위해일을하는가? 즉국가주의, 부족이익이라는쟁점이라는측면에서사 우디정치엘리트가어느면에주안점을두는가를살펴보는데, 사우디정치엘리트 를집권부족정치엘리트와비집권부족정치엘리트로구별하면서주어진문제가 고찰된다. 앞절에서살펴본바와같이, 사우디가문출신인이븐사우드는사우디아라비 아건국과정에서이슬람즉와하비즘을통하여정통성을확보하면서사우디반도 내전체부족을통합하였다. 사우드가문이중심이된정치엘리트들은국가주의내지는민족주의( 와따니즘) 를위하여사우드가문을제외한다른부족의부족주의를희생시킨다고볼수있 다. 즉사우디아라비아왕가를지탱하는것은왕가를지지하는다른부족지도자, 와하비즘에입각한성직자, 상인그룹이다. 또한주요공직인사도부족을기초로 등용된다. 사우디아라비아내크고영향력있는부족은항상관리임용에서고려 의대상이된다. 주요공직자, 장관들은보통공직에자신들의친인척을임명한다. 공직은부족의이익을강화하는데사용된다. 근대국민국가는지방세력들을약화시키고중앙집권을강화하는것이그특징 이다. 사우디의상황즉제각기다른부족원들은부족충성심에매달리고, 극단이 슬람주의의발흥으로인하여국가정치조직은흔들리는상황에서사우디정치엘 리트들은국가통합을추구할필요를느끼고있다. 53) 그러나사우디정치엘리트들 은이슬람같은확고한정치이념에토대를두면서동시에국민통합을꾀하면서 52) Faleh Abudl-Jabar and Hosham Dawod, op. cit., pp ) Faisal Bin Mishaal bin Saud Al-Saud, op. cit., p. 60.

25 정권에도전하는좌파, 오사만빈라덴같은극단이슬람주의자들을소외시키려는 의도로유력한부족들과연합세력을구축한다. 즉사우디정치엘리트들은부족주 의를강화시킨다. 사우디정치엘리트가부족주의를강화하게한시점은 1979년으 로거슬러간다. 1979년 11 월마흐디파무슬림이자우타이베(Utaybeh) 부족으로 구성된 250 명이메카를점거한사건이일어난다. 우타이베부족은팔레스타인지 역부터걸프지역까지퍼져있는주요한부족이다. 이메카점거를해결한것은미군 을비롯한외국군대이었다. 54) 이사건이후사우디정치엘리트는사우디내의부 족원들을도시화하는정책을펴면서여러부족의도움을얻기위하여보수색채를 띠고있는부족장들의자문을구하는형식으로부족회의를상설화했다. 이것은통 치자들이정권에도전하는세력에대항하여부족주의를이용하여권력기반을유 지, 강화시키려는전략이다. 요컨대, 사우디정치엘리트들은사우디아라비아국가 주의와민족주의를고양시키면서부족주의(tribalism) 를통치수단으로적절하게 이용하였다. 한편석유지대를바탕으로하고있는사우디아라비아정치엘리트들은지대에 바탕을둔폭력으로민주화를통제하나세계화와미국의요구로말미암아강도가 약한정도의민주화를실시하고있다. 즉 2003년 11월 6일부시미대통령이발 표한 대중동구상' 즉민주적변화와개혁, 인간개발을통해중동테러리즘으로 부터미국및서구의안보를확보하겠다는전략을통해미국은사우디아라비아에 게민주화를강요하고있다. 중동국가내부에서민주화초기단계는이슬람성직자 가새정치와공개통치를요구할때정권과국민사이에서보통협약이체결된다. 이러한것은새로운국가통합을향한단계이다. 이단계에서정부는국민에게다 소자유스러운정치활동을허용한다. 이후성직자에의해주도되는정치엘리트와 반대엘리트사이에서대화가빈번하고밀도있게일어난다. 이때의단계는이미 정치질서가없는상황에서정치질서를세우기위함이다. 다음단계는선출된입법 의원이나오면서제도화된입법기관이세워진다. 55) 이러한단계를볼때, 사우디아라비아는첫번째단계에들어갔다고볼수있 다. 이첫단계에서민주화의일환으로지방선거를실시한결과이슬람부흥주의자 들이지방의원으로대거당선되는등반대엘리트가정면으로나서고있다. 이럼에 도불구하고사우디정치엘리트들은부족주의정체성을가진지방의회의원도나 54) R. D. McLaurin, Don Perez, Lewis W Snider, Middle East Foreign Policy; Issues and Precesses. New York: Praege, p ) Abdo Baaklini, Guilain Denoeux, and Robert Springborg, Legislative Politics in the Arab World; The Resurgence of Democratic Institution, London: Lynne Rienner Publisher, pp

26 타나기를기대하면서부분적인민주화를실시하고있다. 즉집권부족엘리트들은정치질서가무너지지않는범위에서선거를실시하였지만기대와는다르게이슬람부흥주의자들이지방의회에참여하고있기때문에부족주의를이용하는데실패하고있는실정이다. 그래서집권부족엘리트들은부족주의를정치적으로도구화하였지만실패하였기때문에민주화에대한딜레마가커지고있다. 앞에서언급한왕및각료명단( 표4) 에서보다시피집권부족인사우드가문이아 닌다른부족출신들이중앙정치무대에정치엘리트로등용되고있다. 이러한피 집권부족정치엘리트는부족보다는국가와시민사회의역할을중시하고있다. 예 를들어우바야드가문출신과안까리가문출신인교육장관과고등교육장관의 정책결정에대한역할을보면피집권부족정치엘리트의사고방식이유추된다. 그 들의목적은 21세기변화하는세계환경에발맞추기위하여민족문화와가치를 교육에반영시키면서교육과훈련을혁신시키는데초점을두고있다. 56) 이처럼 피집권부족정치엘리트는부족주의보다는국가주의와사우디아라비아민족주의 ( 와따니즘) 에초점을두고정책을시행한다. < 표 6> 비사우드가문출신각료예시 한편피집권부족정치엘리트의범주에포함될수있는지방의원을보면, 지방 의원들은정치에편승하여부족주의를강화하면서동시에국가주의를따른다고 단적으로말할수있다. 178개구선거구를대표하는총 1,818명의지방의원가운데정부가임명하는 절반을제외하고절반을뽑는사우디사상첫지방선거가 2005년 2월부터 10일 부터 4월 21일까지지역별로 3 단계로나눠서실시됐다. 57) 이선거는 1963년아 56) The Emit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Education and the Arab World. Abu Dhabi: he Emit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1999, p )

27 라비아반도서부지역에서지방관을선출하였던것과아주다른다. 이선거는정 치개혁을요구하는사우디인들의요구에사우디정부가부응한결과로실시되었다. 물론이선거에여성들은참가하지못하였다. 여성은 2009년에선거권이보장된 다. 이지방선거의결과를보면, 이슬람성직자계후보가다수당선되었다는것이 다. 58) 하지만실질적으로동부지역에서얌(Yam) 부족출신인쉬아후보는얌부족 중심지에서와하비즘을주장하는후보는알나즈디지역에서아라비아반도서남쪽 아씨르지역에서는순수하게부족주의를외치는입후보자들이당선되었다. 이러한 점을볼때이번선거는부족정체성을확인해주고있다. 즉비왕족엘리트들은 국가통합즉국가주의에편승하여정치무대에등장하였다. 그렇지만정치무대에 등장한이후자기를선택한부족을위하여부족이익과부족정체성을강화시킬예 정이다. 반면각상인그룹은선거를보이콧하고있지만이들의선거불참은그들 의선거구에서자유를위한승리로치부되어상인들의지지를받고있다. 이처럼비왕족인정치엘리트는부족주의와국가주의사이에서즉부족정체성과 국가정체성이란양면에의해정치무대에등장하였다. 비왕족인정치엘리트들은사 우디국가주의를고양시키는데더초점을두고있다. 한편부족출신지방정치엘 리트들은일차적으로부족주의정체성을찾으면서국가주의에따르는양면성을 갖고있다. 아라비아반도내부족들의현황과부족의제반특징이전반적으로고찰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국가가성립한이후에발생한정치적기능을수행하기위한조직적인권력으로서의공권력인정치권력에대해일반적인것이고찰되었고, 이후부족권력과정치권력간의관계가역시고찰되었다. 즉사우디의정치권력은사우드가문을통하여나타났고, 이정치권력은보편적으로부족권력을통제한다. 과거전통적생산양식은집단과부족에바탕을둔생산양식이었고, 이후사우디아라비아는전통적생산양식과자본주의생산양식이접합(artificulated form) 된상태를거쳐현재자본주의생산양식으로변화되었다. 본격적석유수출이후사우디아라비아국가는전통적생산양식과자본주의생산양식을석유지대를통하여통제한다. 이러한결과로사우디지배계급은왕족과관료를통하여권위주의정치 58)

28 를구현하고있다. 즉권위주의사우디왕정은석유지대를국민에게분배함으로써 부족권력을통제한다. 예컨대, 사우디아라비아부족간에분쟁이발생시사우드가 문의정치권력아래서부족권력이약화되면서부족끼리의분쟁은사우디정치권 력에의해조정된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 일반적으로사우디정치권력이부족 권력보다우위에있다고할수있지만, 사우드정치권력은샴마르(Shammar) 부 족, 무타이르(Mutair) 부족, 알아이드(al-Aidh) 가문, 까쉼(Qaseem) 가문, 라수 드가문간에는역사적으로 고있다. 분쟁관계가있었기에이들부족들의도전에직면하 사우디국가는정치권력을통하여건설되었다. 정치권력을행사하는소수내지 는집단이정치엘리트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아직도특정가문, 즉특정부족이 권력엘리트특히정치엘리트계층으로충원되고있고, 이들이국가와사회를통제 하고있다. 사우디정치엘리트들은국민통합을꾀하려는목적으로부족들과연합세력을 구축하면서부족주의를강화시킨다. 아울러정권에도전하는좌파들, 오사만빈 라덴같은극단이슬람주의자들이정치과정에서소외되고있다. 이것은왕을비롯 한정치엘리트들이정권에도전하는세력에대항하여부족주의를이용하여자신 들의권력기반을유지, 강화시키려는전략으로생긴결과이다. 요컨대, 태반이왕족출신인사우디정치엘리트들은사우디아라비아국가주의와 민족주의를고양시키면서부족주의(tribalism) 를통치수단으로적절하게이용하였 다. 즉집권부족엘리트들은정치질서가무너지지않는범위에서선거를실시하였 지만기대와는다르게이슬람부흥주의자들이지방의회에참여하게되면서부족주 의를이용하는데차질이생기고있는실정이다. 다시말하면집권부족엘리트들은 부족주의를정치적으로도구화하였지만차질이생기면서민주화에대한딜레마 가커지고있다. 비왕족인정치엘리트역시사우디국가주의를고양시키는데더 초점을두고있다. 한편지방의원같은정치엘리트들은부족주의와국가주의사이 에서갈등을일으킨다. 그러나궁극적으로지방정치엘리트들은부족주의에서정체 성을찾으면서국가주의에따르는성향을갖고있다. 이러한것은경제, 종교등 다른엘리트들을연구함으로써더욱보완될필요가있다.

29 참고문헌 21 세기중동이슬람문명권연구사업단. 중동정치의이해 2. 서울: 한울아 카데미, Abudl-Jabar Faleh and Dawod Hosham, Tribes and Power-Nationalism and Ethnicity in the Middle East, London; Saqi, Al-Enazy Askar H, The Long Road from Taif to Jeddah;Resolution of a Saudi-Yemeni Boundary Dispute, Abu Dhabi: The Emir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Al-Saud Faisal Bin Mishaal bin Saud. Decion Making and the Role of Ash-Shura in Saudi Arabia, New York: Vantage Press, Bottomore Tom. Elites and Society. London: Loutledge, Bradley John R. Saudi Arabia Exposed-Inside Kindom in Crisis-. New York: Palgrave macmillan, Carapico Chela, Civil Society in Yemen; The political economy of activism in Modern Arabia, Cambridege University Press, Distefano Giovanni, Border Disputes and their Resolution According to International Law: The Qatar-Bahrain Case, Abu Dhabi: The Emir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Gaury De Gerald, Ingham Bruce(ed), Review of the Anizah Tribe. Beirut:Kutub, Gellner Ernest, Muslim Socie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Halliday Fred. Arabia without Sultans. London: Saqi Books, Held Colbert C. Middle East Patterns: Places, Peoples and Politics. Boulder: Westview Press, Keohane Alan. Bedouin; Nomads of the Desert, London; Kyle Catrhie Limited, Lenczowski George(ed). Political Elites in the Middle East. Washington: American Enterprise Institute for Public Policy Research, Luciani Giacomo. The Tentier State vol III. London: Croom Helm,1995. Michael Herb Michael, All in the family: absolutism, revolutism, and democracy in the Middle Eastern monachies, Albany: 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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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www. cbsnews.com/sto rie s/2005/02/10/ wo rld/main shtml audi%20political%20power'

32 A Study on tribalism in the Saudi Arabia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al Elites and Tribalism- Kum, Sang-Moon HUFS The word "tribalism" refer to two related but distinct concepts. The first concept is a social system. The other concept to which the word "tribalism" refers is the possession of a strong ethnic identity that separates oneself as a member of one group from the members of another. In this context, this study illuminates tribalism in the Saudi Arabia especi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al elites and tribalism. So, characters and stands of tribes in saudi arabia are overall studied. And after establishment of saudi arabian state in arabia peninsula, general political power which carries out political functions is examined. In this result, the political power is appeared through the saud family, and this political power controls the tribe powers. And power elites are studied. Namely, limited families and tribes are filled up as power elites specially as political elites. and they control the saudi arabian state and society. In general, saudi arabian political elites from the royal family encourage saudi arabian national to saudi arabian nationalism in order to establish the legitimacy. And Saudi Arabia Government uses the tribalism as a governmental means. And saudi arabian royal political elites hold the regional election within not disturb the scope of the political order, but the resurrectional Islamists participate the regional election. So political elites in Saudi Arabia were frustrated to use tribalism. In this result, a dilemma is occurred to establish democracy. And political elites of none royal family encourage the state sprits and nationalism. While political elites like provincial members feel the dilemma between the tribalism and statism. But provincial members follow the statism seeking the identity of trib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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