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FE501 금융해석학 (Stochastic Calculus for Finance) 1.5:0:1.5 본과목에서는금융공학을공부하는데확률과정을소개한다. 마팅게일이나마코프와같은확률과정의 성질을공부하고, 대표적인브라운운동을소개한뒤, 이토적분을계산한다. FE502 금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교과목개요 FE501 금융해석학 (Stochastic Calculus for Finance) 1.5:0:1.5 본과목에서는금융공학을공부하는데확률과정을소개한다. 마팅게일이나마코프와같은확률과정의 성질을공부하고, 대표적인브라운운동을소개한뒤, 이토적분을계산한다. FE502 금"

Transcription

1 교과목개요 FE501 금융해석학 (Stochastic Calculus for Finance) 1.5:0:1.5 본과목에서는금융공학을공부하는데확률과정을소개한다. 마팅게일이나마코프와같은확률과정의 성질을공부하고, 대표적인브라운운동을소개한뒤, 이토적분을계산한다. FE502 금융통계분석 (Statistical Analysis for Finance) 1.5:0:1.5 본과목은금융분야를공부하고자하는학생들에게필요한통계분석기법을제공하는것에그목적이 있다. 본과목에서는통계적추론, 가설검정및회귀분석에관한기법들을공부하게된다. FE503 투자및자산가격결정의근본원리 (Fundamentals of Investment and Asset Pricing) 1.5:0:1.5 투자이론및자산가격결정의근본원리를습득함을목적으로한다. 기본적금융경제모형, 포트폴리오이론및다양한가격결정모형들에대한논의, arbitrage 와자산가격결정의근본정리들을배우게된다. FE504 채권분석 (Analysis of Fixed Income Securities) 1.5:0:1.5 채권과채권시장에대한근본적이해를추구하며이를바탕으로채권의특성및채권에영향을미치는요소들을분석한다. 이자율의기간적특성및변화의특성을분석한다. 또한채권의이자율리스크를분석하고듀레이션, 컨백시티등관련이슈를다루며, 내재된신용위험에대한기본적모형이소개된다. FE505 파생상품개론 (Derivatives) 1.5:0:1.5 본과목은파생상품가운데가장기초적인상품들인선도, 선물, 옵션계약을이해하고, 이상품들의 pricing 및 hedging에대하여공부한다. 본과목에서배운이와같은지식은금융분야의다른과목들의이해에기초가될것이다. FE506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1.5:0:1.5 본과목은재무회계의기초적인개념을공부하고재무정보의이용자의관점에서재무제표를이해하고 해석하는방법의기초적인틀을제공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FE507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1.5:0:1.5 재무제표분석의기초교과목으로서재무제표를통한회계및재무제표분석을통하여기업의미 래이익, 재무상태및현금흐름을예측하고주식가치측정의기반을마련한다. FE508 금융공학프로그래밍 I (Computer Programming for Financial Engineering I) 1.5:3:1.5 본교과목은금융공학전공학생들에게금융공학에필요한컴퓨터프로그래밍기법을교육하고이를 이용하여금융공학분야의다양한기법을컴퓨터로구현해보는것을목적으로한다. FE509 금융공학모형론 (Modelling in Financial Engineering) 1.5:0:1.5 본과목은금융공학에서모형을만드는기법에대하여공부한다. 학생들은금융공학의다양한기법을 배우고이를옵션가격결정이론, 채권이론, 위험관리등에응용하게된다. FE510 금융공학프로그래밍 II ( Computer Programming for Financial Engineering II) 1.5:3:1.5 본교과목은금융공학전공학생들에게금융공학에필요한컴퓨터프로그래밍기법을교육하고이를 이용하여금융공학분야의다양한기법을컴퓨터로구현해보는것을목적으로한다. FE511 금융해석학응용 (Applications in Stochastic Calculus for Finance) 1.5:0:1.5

2 이과목은파생상품의기초이론인위험중립평가의이론적근거를제공하고, 편미분방적식과의연계성, numeraire 변환등을통해파생상품의가격을결정하는다양한방법론을제공한다. FE512 금융계량분석 (Econometric Analysis for Finance) 1.5:0:1.5 본과목은금융분야를전공하는학생들에게필요한계량적지식을전달하고이를통하여금융자료를분석하는능력을함양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일반회귀분석과대수표본에대한이론, 최우추정방법론에관하여실습한다. FE513 포트폴리오최적화및운영 (Portfolio Optimization and Management) 1.5:0:1.5 포트폴리오를운영하는데있어서의제반기법및이슈들을다루며개선을위한접근법등을다룬다. 기본적인최적포트폴리오모형과다양한개선된모형들이소개되며운영되는자산군고유의운영에관련한이슈들도함께다룬다. FE514 이자율기간구조 (Term Structure of Interest Rates) 1.5:0:1.5 이과목은이자율의기간구조에관련된다양한모형들에대한심층분석을하며제반이자율관련상품에대한이해를목적으로한다. 단기이자율모형, 무차익거래모형, 선도이자율모형및시장모형등활용도가높은모형들의이론과실무적용들을다룬다. FE515 고급파생상품 (Advanced Derivatives) 1.5:0:1.5 본과목에서는파생상품에대한다양한이슈들을보다깊이이해할수있게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파생상품에관한다양한이론적인모형들과투자전략, 파생상품에관한여러가지제도적인측면들및파생상품시장참여자의행동들을분석하게된다. FE517 경제시장지표분석및예측 (Analysis of Economic Indicators and Forecasting) 1.5:0:1.5 이과목에서경제지표들이경제의전환점을파악하는데유용하게활용하는법을배운다. 이것을배움 으로써, 소비자, 기업활동, 이자율, 고용률등을사전에예측, 이를활용해본다. FE518 보험과리스크의원리 (Principles of Insurance and Risk) 1.5:0:1.5 이과목은보험과위험의관리및전가에대한원리를이해하는데중점을둔다. 대수의법치, 보험의원리, mutuality principle, 위험에대한성향, 보험가능위험, 보험과위험관리의기능과수요및공급에대한고찰을하며이러한기능에있어정보의중요성에대해서도연구한다. FE519 금융공학모형의계량적추정 (Estimation of Financial Engineering Models) 1.5:0:1.5 본교과목은금융공학모형에서보편적으로사용되는계량적추정기법을공부하여현실적인문제들에적용할수있는능력을함양한다. GMM, MLE, EMM, MCMC와비모수적추정방법을이용한추정들을살펴본다. FE520 금융상품설계론 (Financial Securities and Their Design) 1.5:0:1.5 본교과목은금융상품을금융소비자의수요와공급자의필요에맞추어어떻게디자인해야하는지를파생상품의여러특성을이용하여살펴본다. 각종금융거래에있어서의금융상품들의특성을분석하고그와같은특성이필요한이유들을고찰해본다. FE521 시뮬레이션방법론 (Simulation Methods for Finance) 1.5:0:1.5 시뮬레이션은금융분야에서가장흔히사용되는방법론가운데하나이다. 본교과목은다양한시뮬레이션방법론들을공부하고이를금융모형에적용해본다. 다양한 Monte Carlo simulation 방법을공부해보고, 이를다양한옵션가격이론등에적용한다.

3 FE522 고급금융계량분석 (Advanced Econometric Analysis for Finance) 1.5:0:1.5 본과목은금융전공학생들에게요구되는고급계량분석틀을전달하고이를통하여금융자료를분석하는능력을함양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panel data, VAR, GMM, error correction model 등을공부한다. FE523 부동산투자론 (Real Estate Investments) 1.5:0:1.5 본과목에서는부동산투자에대한기본이해를돕고자한다. 이를위해투자론의기초이론에대한연구를하고, 이를토대로실물자산에대한위험-수익률관계를분석한다. 마지막으로규제가시장구조와가격에미치는영향을분석한다. FE524 이자율파생상품 (Interest Rate Derivatives) 1.5:0:1.5 본과목은이자율기간구조에대한다양한모형들과이자율파생상품에관하여공부한다. 본과목에서다루는주제는이자율기간구조이론에관한균형이론및무차익거래이론들, 다양한이자율파생상품들의구조와가격결정, 헤징등이다. FE525 파생상품운용 (Management of Derivative Positions) 1.5:0:1.5 본교과목은다양한장외파생상품에관하여공부한다. 배리어옵션, 아시안옵션, 주가연계증권 (ELS) 등다양한장외파생상품의구조와이용, 가격결정, 헤징, 포트폴리오관리등에관하여공부한다. FE526 운영리스크관리 (Operational Risk Management) 1.5:0:1.5 본교과목에서는금융기관에서의운영리스크의종류와운영리스크의측정및관리방법을고찰한다. 특히멱법칙 규제 등에대하여고찰한다 FE527 증권분석및거래전략 (Security Analysis and Trading Strategies) 1.5:0:1.5 본과목은증권시장분석을통하여자산운용을하는방법을살펴보고, 이를실습하는과목이다. 본과목에서살펴보는주제는효율적시장가설, 기술적분석, 기본적분석등을포함한다양한투자기법을살펴보고이를바탕으로모의투자게임을통하여실제투자를연습해본다. FE528 금융시장리스크관리 (Financial Market Risk Management) 1.5:0:1.5 본과목에서는금융시장의위험관리에대한제반이슈를다룬다. 시장위험에대한다양한헤징방법 을상품별로살펴보고, 전사적위험관리를위한시장위험의측정방법을논의한다. FE531 금융수치해석기법 (Numerical Methods in Finance) 1.5:0:1.5 이과목은금융공학에서흔히사용되는수치해석방법론을배우고, 이를바탕으로금융공학의여러문제에응용해보는과목이다. 이과목에서다루는내용은유한차분모형, 수렴성과안정성, 자유경계문제, 수치적적분등을포함한다. FE532 금융시계열분석 (Financial Time Series Analysis) 1.5:0:1.5 본과목은시계열분석의기법을이용하여금융자료를분석하는틀을제공한다. 본과목에서는시계열 상관계수, ARIMA 모형, Cointegration 등에관하여공부하고, 이를금융시계열자료에적용해본다. FE533 행태재무론 (Behavioral Finance) 1.5:0:1.5 본과목은행태이론을이용하여시장참여자의행동을설명하고이를통하여기업이나금융시장에서나타나는여러현상을설명하고자한다. 행태재무이론의기업금융이나금융시장에서의여러 implications을고찰해본다.

4 FE534 신용리스크모형및신용파생상품 (Credit Risk Modeling and Credit Derivatives) 1.5:0:1.5 신용리스크모형을소개하고이러한모형들에근거한신용리스크의측정방법및신용리스크관리에대한이슈를다룬다. 또한신용파생상품들이소개되고각상품들과관련된가격결정방법및리스크의헤지방법들을배운다. FE535 파생상품거래전략 (Derivatives Trading Strategies) 1.5:0:1.5 본과목은파생상품에관한지식을바탕으로파생상품거래전략을탐구해본다. 본과목에서는파생상품과기초자산간, 파생상품간의차익거래전략, 파생상품투자시헤징전략, 기초자산투자시파생상품을이용한헤징전략, 파생상품을이용한투기전략등을살펴본다. FE537 통계적차익거래기법 (Statistical Arbitrage) 1.5:0:1.5 본과목은다양한통계적방법을이용한거래기법을소개한다. 본과목은 pairs trading, 가치투자, contrarian methods, momentum trading 등을소개하고, 여러다양한자산을이용한장단기투자기법을소개한다. FE539 전산금융 (Computational Finance) 3:0:3 금융공학을위하여효과적이며정확한데이터처리를위한소프트웨어개발에필요한지식과능력을 함양한다. FE540 금융공학인공지능및기계학습 (Artificial Intelligence and Machine Learning for Financial Engineering) 3:0:3 대학원수준의인공지능과기계학습을소개한다. 일반적인기계학습개념, 핵심적인모델링방법과금융공학분야에서사용되는연관된알고리즘을다루고자한다 FE541 보험수리 (Mathematics for Insurance) 1.5:0:1.5 이과목은주로생명보험에관련된보험이론의기초적인구성요소를설명하고, 보험요율산정을위해필요한수학적배경을소개한다. 이산마코프과정, 점프과정소개되고, 이러한확률과정들이보험리스크모델을위해어떻게응용되는지살펴본다. FE542 고급금융시계열분석 (Advanced Financial Time Series Analysis) 1.5:0:1.5 본과목은금융시계열분석교과목에서배운내용을기반으로보다고급시계열분석기법에관하여공부하게된다. 본과목에서는 state-space models, VAR model, Cointegration test, GARCH, VECM 등에관하여공부하고, 이를금융시계열자료에적용해본다. FE543 금융시장미시구조 (Financial Market Microstructure) 1.5:0:1.5 이과목은주로생명보험에관련된보험이론의기초적인구성요소를설명하고, 보험요율산정을위해필요한수학적배경을소개한다. 이산마코프과정, 점프과정소개되고, 이러한확률과정들이보험리스크모델을위해어떻게응용되는지살펴본다. FE544 부동산담보부채권및기타구조화채권 (Mortgage Backed Securities & Other Structured Securities) 1.5:0:1.5 본과목은 Pass-through 및 CMO를포함한부동산담보부채권을소개하고, 채권평가에중요한조기상환모형및부도모형을소개한다. 이외에기타구조화채권을소개한다. FE545 파생상품최신논제 (Contemporary Topics in Derivatives) 1.5:0:1.5 본과목에서는금융공학, 파생상품분야의응용사례를다룬다. 사례분석및프로젝트수행을통해구

5 체적인문제에대해통찰력과문제해결방식에대해연구하는것을주목적으로한다. FE547 알고리즘거래및정량적거래기법 (Algorithmic Trading and Quantitative Trading)1.5:0:1.5 이과목에서알고리즘거래기법을포함한다양한정량적방법을이용한거래방법을소개한다. 이를 위한 backtesting, optimal 한거래규모, 포트폴리오구성등을논의한다. FE553 대체투자 (Alternative Investment) 1.5:0:1.5 이과목에서기관투자자들의대체투자로분류될수있는투자에관하여소개및분석하고자한다. FE554 채권포트폴리오운영 (Fixed Income Portfolio Management) 1.5:0:1.5 본과목은채권포트폴리오의운영에관련된제반이슈를다룬다. 이자율상품들의자산군들과그들의특성을살펴보고이러한자산군들을기반으로최적포트폴리오를구성하는방법및목표에다른운영방법들을다룬다. FE557 상품거래기법 (Commodity Trading) 1.5:0:1.5 기초적상품시장에대한이해, 관련파생상품및분석그리고투자기법에대한논의를한다. 또한다 양한상품시장의특성과그에따른투자기법에대해연구한다. FE563 벤처투자기법 (Investments in Venture) 1.5:0:1.5 기초적상품시장에대한이해, 관련파생상품및분석그리고투자기법에대한논의를한다. 또한다 양한상품시장의특성과그에따른투자기법에대해연구한다. FE564 핀테크개론 (Introduction to FinTech) 1.5:0:1.5 본교과목에서는새로운 IT 기술과금융의융합을통한금융산업변화를고찰한다. 특히 Cloud computing 기술과 IoT 기술이 payment system, electronic currency, e-tax 분야에서어떻게접목되는지를자세히고찰한다. FE565 금융보안설계론 (Financial Information and Security Design) 1.5:0:1.5 본교과목은금융과 ICT 기술이융합된핀테크에관한보안패러다임을소개하고금융고객에게신뢰할수있는핀테크보안전략을연구하고새로운핀테크보안에대한기술을배우고보안을디자인하는방법을배운다. FE566 횡단면금융데이터분석 (Cross-Sectional Financial Data Analysis) 1.5:0:1.5 본교과목은횡단면금융데이터를분석하는데나타나는이슈들을살펴보고이들의해결방법을모색한다. 구체적으로 missing data, datax, truncation, 자료의내성성등의이슈를살펴보고, 더나아가시계열자료와혼합되어있는 penal data를분석할때의이슈들을살펴본다 FE567 빅데이터와금융자료분석 (Financial Data Analysis with Big Data) 1.5:0:1.5 본교과목은 ICT의발전으로인한금융고객의방대한자료를분석하여새로운고객분류및금융상품을개발하고, 고객의투자성향에맞는포트폴리오전략을찾아제공하는방법을찾아내는연구를하는것이주목적이다. 특히최근의 HPC를이용한금융자료분석에초점을맞춘다. FE568 빅데이터를이용한신용위험분석 (Big Data Analysis on Credit Risks) 1.5:0:1.5 본교과목은신용위험측정및분석그리고관리기법을소개한다. 전통적인방식의데이터를이용한신용위험분석방법에대해공부해보고그다음으로요즘이슈가되는빅데이터를활용한신용위험분석및관리가능성에대해고찰해본다.

6 FE573 사적시장에서의투자기법 (Investments in Private Markets) 1.5:0:1.5 본과목에서는사모 (private equity) 투자에대한기본이해를돕고자한다. 이를위해투자론의기초이론에대한연구를먼저하고, 사례연구를통해경영이효율적이지못하지만혁신적기술을보유한기업이나재무적곤경에처한기업의특징을분석한다. 이를토대로이러한기업들에투자에있어서위험-수익률관계를분석한다. 마지막으로성공적퇴출전략도고찰한다. FE583 외국환투자기법 (Foreign Currency Investment) 1.5:0:1.5 외국환에대한이론적이해를바탕으로외국환시장및외국환관련상품들을파악하고외국환거래의 기법및전략에대해논의한다. FE587 자산가격모형의계량적추정 (Estimation of Asset Pricing Models) 1.5:0:1.5 이과목은자산가격에대한실증분석을수행하고, 요인선택, 기대수익률의베타 representation 과같은 문제들을다룬다. GMM 이나횡단면분석과같은계량적방법을이용하여, 요인모형을추정한다. FE600 금융공학특수논제 (Special Topics in Financial Engineering) 1.5:0:1.5 이교과목은학계혹은업계에서변화하고발전되고있는금융공학분야의최신논제들을다루고자한 다. FE617 자산운용특강 (Distinguished Lectures in Asset Management) 1.5:0:1.5 이과목에서는자산운용에대한최근이슈들을심도있게논의한다. FE619 금융공학특강 (Distinguished Lectures in Financial Engineering) 1.5:0:1.5 이과목에서는빠르게변하는금융공학분야에새로이등장하는중요한주제의분석을위한기법을 다룬다. FE627 자산운용사례연구 (Cases in Asset Management) 1.5:0:1.5 본과목에서는자산운용분야의응용사례를다룬다. 사례분석및프로젝트수행을통해구체적인문 제에대해통찰력과문제해결방식에대해연구하는것을주목적으로한다. FE628 리스크관리사례연구 (Case Studies on Risk Management) 1.5:0:1.5 다양한금융기관의시장, 신용, 운영리스크등전반적인리스크관리에대한사례를분석하고연구한다. 사례분석및프로젝트수행을통해구체적인문제에대해통찰력과문제해결방식에대해연구하는것을주목적으로한다. FE639 금융공학연구방법 I(Research Methods in Financial Engineering I) 1.5:0:1.5 본과목은금융공학의다양한이슈들을분석할수있는연구방법을제공한다. 학생들은복잡한구조를갖는파생상품이나위험관리의이슈들을연구할수있는수치해석적방법이나계량경제적방법에관하여공부하게된다. FE649 금융공학연구방법 II(Research Methods in Financial Engineering II) 1.5:0:1.5 본과목은금융공학의제반이슈들을적절한연구방법론들을통하여탐구하는방법을배우고, 이를바탕으로금융공학분야의논문을작성하는법을공부한다. 학생들은본과목에서배운방법론들을이용하여논문을작성하게된다.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제 1 강. 강의소개 조승모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12 학년도 1 학기 Copyright 2012 Cho, Seung Mo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군인연금기금 체계적 관리방안 연구 2009. 04 (최종보고서)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목 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 제2장 현황분석 (AS-IS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DVKKUEUVBPKJ.xls

DVKKUEUVBPKJ.xls 2010 FRM STUDY NOTES 변경사항요약 Over view 전체적으로 2009년교재와큰차이는없으나 PART2의 BOOK3에해당하는 Operational Risk쪽은과목의특성상삭제및추가된내용이다소많습니다. 2009년과 GUIDE자체가크게변경이없는관계로전체적인내용이 AIMS에맞게구성이되었다고보시면되겠습니다. BOOK 1- FOUNDATIONS OF RISK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2,105 8,166-6,062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 ,109 장내 가격 ,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2,105 8,166-6,062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 ,109 장내 가격 , 유진자랑사모증권 31 호 ( 채권 - 파생형 ) 신규 금리 선물 0 5,293-5,293 장내 누계 금리 선물 0 21,164-21,164 장내 가격 0 21164 26.455 15873 52.91 10582 21,164.00 79.365 5291 105.82 0 15,873.00 132.275-5291 158.73-10582 185.185-15873 10,582.00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歯표지_최종H_.PDF

歯표지_최종H_.PDF 21 5 LG < > / 5 5 Chen, Roll, Ross,, (-) (+) (-), (-) (+) / (-), (+) J, /, (-) IMF, /,,, 5bp 5bp 1 1 3 ( )/ ( ) ( :p) 1 3 6 / 1-23 45 55 1% 2 33 42 1p 296 234 175 1%p -13 147 171 1%p 1 81 7 1% 48 57 54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자산 (Assets) 1. 현금및현금성자산 (Cash and cash equivalents) 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Financial asset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3. 매도가능금융자산 (Available for

More information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2013-01-09 KOREABP 유진자랑사모증권 31 호 ( 채권 - 파생형 ) 신규 금리 선물 0 0 0 장내 누계 금리 선물 0 9,568-9,568 장내 0 9567.9 26.5775 7175.925 53.155 4783.95 9,567.90 79.7325 2391.975 106.31 7,175.93 0 132.8875-2391.975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1DDC0B6C0D4C7D0B0A3B4E3C8B828B9E8C6F7BFEB29>

<4D F736F F F696E74202D B1DDC0B6C0D4C7D0B0A3B4E3C8B828B9E8C6F7BFEB29> June 21, 2014 Why KGSF? KAIST Graduate School of Finance About KGSF 1 2 3 4 2 Why KGSF? 고도의전문화 & 2014 국제대체투자전문가협회 MOU 체결 ( 국내유일 ) 2014 Executive Education: Asia's No.1, World Rank 24th 2013-2014 Financial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C0CCBDB426C1A4C3A52831332D30322920454C532C444C5320BDC3C0E5C0C720B0C7C0FCC7D120BCBAC0E5C0BB20C0A7C7D120B9E6BEC82E687770>

<C0CCBDB426C1A4C3A52831332D30322920454C532C444C5320BDC3C0E5C0C720B0C7C0FCC7D120BCBAC0E5C0BB20C0A7C7D120B9E6BEC82E687770> 한국 ELS/DLS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방안 2013. 3. 연 구 위 원 연 구 원 이 효 섭 김 지 태 著 者 註 2003년 ELS(주가연계증권)가 처음 발행된 이후 올해로 10년을 맞이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ELS/DLS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 며, 한국 자본시장의 핵심적인 자산 클래스로 자리매김하였습니 다. 투자자에게는 중위험 중수익의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특강. 영화 Rogue Trader2 에 대하여: 제1부 조 승 모3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1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이 강의노트는 p조승모(2014), 선물과 옵션의 수리적 이해, 퍼플y과 p조승모 (2011), 현대투자론입문, 한국학술정보(주)y에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Form 20-F () Annual Report(2006) 69 6 2, 2007. 6. 28.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SEC) Form 20-F Annual Report(2006)., Form 20-F Annual Report(2006) Investor Relations-SEC Filings-Form 20- F(U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세종대 요람

세종대 요람 Sejong University 2016 2016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8 SEJONG UNIVERSITY 2016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Forward and Futures Pricing Department of Finance, Hallym University Sun-Joong Yoon, Ph.D. 1 I. General Principle 2 Types of Assets 투자자산 (Investment Asset) 많은투자자들에의해투자목적을보유되는자산 주식 / 채권 / 금 / 은등 소비자산 (Consumption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99 ~ 137 공휴일전력수요에관한산업별분석 1) 99 100 ~ 101 102 103 max m ax 104 [ 그림 1] 제조업및서비스업대표업종전력사용량추이 105 106 [ 그림 2] 2014 년일별전자및전자기기업종 AMR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C3D6C1BEBAB8B0EDBCAD2EC1A4C8F1B3B22EB8AEC3F7C1A6B5B5C8B0BCBAC8ADB9E6BEC82830392E312E35292E687770>

<C3D6C1BEBAB8B0EDBCAD2EC1A4C8F1B3B22EB8AEC3F7C1A6B5B5C8B0BCBAC8ADB9E6BEC82830392E312E35292E687770> 부동산시장 선진화를 위한 리츠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K-REITs as a Tool for Advancing Korean Real Estate Market: Policy Directions for Vitalizing K-REITs 국토연 2008-55 부동산시장 선진화를 위한 리츠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지은이 정희남, 최수, 권태정, 강승일, 송현부, 이현석

More information

2.BFL_63호 정준혁

2.BFL_63호 정준혁 * Private Equity Fund( PEF ) (Limited Partner, LP ) (General Partner, GP ), GP. GP (portfolio company), GP LP. GP LP,, LP LP., GP LP. PEF, PEF, PEF, (buyout) LPA. ( ) PEF ( PEF ), PEF limited partnership

More information

김경재 안현철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김경재 안현철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pp.241~254) Support vector machines(svm),, CRM. SVM,,., SVM,,.,,. SVM, SVM. SVM.. * 2009() (NRF-2009-327- B00212).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김경재 안현철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B1DDC0B6BCD2BAF1C0DA20B0A1C0CCB5E5BACF28C1A4B8AEBFEB292DC6EDC1FD28342E3235292E687770>

<B1DDC0B6BCD2BAF1C0DA20B0A1C0CCB5E5BACF28C1A4B8AEBFEB292DC6EDC1FD28342E3235292E687770> 2016. 5 금융소비자 자기 보호를 위한 현명한 금융투자 가이드 차 례 Ⅰ 금융투자상품 개념잡기 1. 금융투자상품 거래, 무엇이 궁금하세요? / 3 1) 금융투자상품 이란 무엇인가요? / 3 2) 어떤 금융투자회사를 선택해야 할까요? / 9 3) 투자, 자기책임의 원칙 을 꼭 유념하세요 / 13 2. 파생상품 등의 거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17 1)

More information

숭실브로슈어 표지 [Converted]

숭실브로슈어 표지 [Converted] Korea Soongsil Cyber University (Dynamic Soongsil) 05 06 07 08 09 Dept. of Broadcasting & Creative Writing Dept. of Practical English Dept. of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Dept. of Social Welfare Dept.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2, September 2013 : pp. 59~83 부문별에너지소비와경제성장의 인과관계분석 59 60 61 < 표 1> 주요경제및에너지지표변화, 1990 년 2011 년 ~ [ 그림 1] 우리나라의경제및에너지관련주요지표변화, 1990 년 ~2011 년 62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歯인프라시스템원고완성본.doc

歯인프라시스템원고완성본.doc (minimp@hanmailnet) "(20011116), (200229) 1,,, 2~3 4~5, Front office-middle office-back office,, 1 , 6~7 LKFS, Unisys, e*value, Fist Global, MKIRisk,, 2 Pricing 100 150 3 40, Pricing, Risk 2002 1 AsiaRisk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9 21 22 22 23 24 24 27 28 30 30 31 32 33 34 38 39 40 40 42 10 44 46 48 48 50 51 51 53 57 58 58 60 65 67 67 68 71 11 73 74 74 75 77 80 80 83 84 86 89 90 90 91 94 94 94 98 98 101 103 103 12 104

More information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Contents 06 12 15 22 26 29 31 40 46 PlanUp Guide 06 / 12 / 15 Heartful Professionalism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PlanUp Guide 22 / 26 / 29 / 31 Heartful Professionalism 이달의 FOCUS 녹색 성장 (GREEN

More information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 양교육을의무화하고있습니다. 'SW 중심대학 ' 사업을수행하고있는경희대학교에서는특정한두과목을지정하여의무화하는대신,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 아래의 조건을 따르는 경우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 저작물을 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습니다. 이차적 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저작자표시. 귀하는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비영리. 귀하는 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More information

Áõ±ÇÁ¤º¸Ab72°»ödic143š

Áõ±ÇÁ¤º¸Ab72°»ödic143š 2013.6 SECURITIES FINANCE Part 1 Part 2 Part 3 Part 4 Contents Part 5 Part 5 SECURITIES FINANCE PART 1 01 02 03 04 PART 2 PART 3 PART 4 1 2 3 4 5 6 7 PART

More information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metatron Enterprise Big Data SKT Metatron/Big Data Big Data Big Data... metatron Ready to Enterprise Big Data Big Data Big Data Big Data?? Data Raw. CRM SCM MES TCO Data & Store & Processing Computational

More information

-

- World Top 10 by 2030 CONTENTS CONTENTS 02 03 PRESIDENT S MESSAGE 04 05 VISION GOALS VISION GOALS STRATEGIES 06 07 HISTORY 2007 2008 2009 2010 2011 08 09 UNIST POWER 10 11 MPI USTC UNIST UCI UTD U-M GT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싞연수동영상강의 금융선물옵션기초 수업목적및내용 수업목적파생금융상품의기본개념및각파생상품의특징이해화폐의시간적가치 (time value of money) 이해수업내용 1. 파생상품의정의및파생상품의종류이해 2. 파생상품의경제적기능및거래유형 3. 현재가치와미래가치 4. 복리효과와채권가치평가 1/22 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계량경제학강의소개 2013 년 1 학기 윤성민 < 교재 > Principles of Econometrics / 계량경제학 (3판) 저자 : Hill, Griffiths and Lim / 이병락역 출판사 : Wiley / 시그마프레스 http://principlesofeconometrics.com/poe3/poe3.htm - 예제 program, data 등등

More information

기타자료.PDF

기타자료.PDF < > 1 1 2 1 21 1 22 2 221 2 222 3 223 4 3 5 31 5 311 (netting)5 312 (matching) 5 313 (leading) (lagging)6 314 6 32 6 321 7 322 8 323 13 324 19 325 20 326 20 327 20 33 21 331 (ALM)21 332 VaR(Value at Risk)

More information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ampus Life 31 동아리 활동 및 문화탐방 32 숭실사이버대학교와 추억을 나눈 사람들

More information

........1012 ........114

........1012 ........114 KIS Korea Investors Service Credit Monitor 06 Special Report 43 Rating Summary 58 KOREA INVESTORS SERVICE,INC. 04 KIS Credit Monitor 2015.1 05 Special Report KOREA INVESTORS SERVICE,INC. 06 KIS Credit

More information

Contents 02 the way we create 10 Letter from the CEO 14 Management Team 16 Our Businesses 18 Corporate Sustainability 20 Management s Discussion & Ana

Contents 02 the way we create 10 Letter from the CEO 14 Management Team 16 Our Businesses 18 Corporate Sustainability 20 Management s Discussion & Ana 삼성증권 FY 2008 Annual Report Contents 02 the way we create 10 Letter from the CEO 14 Management Team 16 Our Businesses 18 Corporate Sustainability 20 Management s Discussion & Analysis 39 Financial Section

More information

<50412031352D303420C1D6BFE4B1B9C0C720C0A7BEC8C8AD2E687770>

<50412031352D303420C1D6BFE4B1B9C0C720C0A7BEC8C8AD2E687770> 연구보고서 15-04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 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한민수 서봉교 임태훈 강은정 김영선 연구보고서 15-04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 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한민수ㆍ서봉교ㆍ임태훈ㆍ강은정ㆍ김영선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 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서 언 지난 수년간의 위안화 국제화를 향한 중국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2015 년 11월에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B5BFBACEC0DABBEABFEEBFEB5FC0A7C7E8C1F6C7A5B0F8BDC3283230313430343135292E786C73>

<B5BFBACEC0DABBEABFEEBFEB5FC0A7C7E8C1F6C7A5B0F8BDC3283230313430343135292E786C73> 펀드명 :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누계 주식 ELS 1,381 1,381 장외 합계 1,381 1,381 장외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0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4 펀드명 :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10호[ELS-파생형] 누계 주식 ELS 2,665 2,665 장외 합계 2,665

More information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종합주가지수 서울지역아파트가격 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 경기선행지수의상관관계와선행성분석 최정일 *, 이옥동 성결대학교경영대학 *, 성결대학교부동산학과 ** ** 요약주식시장에서종합주가지수를부동산시장에서서울지역아파트가격과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를선정하여경기 선행지수와함께각지표들사이의상관관계를찾아보았다 또한각지표들사이의흐름을서로비교하여선행성이 성립되는지도살펴보았다본연구의목적은종합주가지수와서울지역아파트가격전국주택매매가격경기선행지수의

More information

BIS Solvency (RBC) Solvency. Solvency,. Solvency.

BIS Solvency (RBC) Solvency. Solvency,. Solvency. 조사보고서 2009-02 Solvency II 의리스크평가모형및 측정방법연구 보험연구원 BIS Solvency 2007 2009 4 (RBC). 2010. Solvency. Solvency,. Solvency.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2 Ⅱ. Solvency II 의체계및특징 1. 추진배경및일정 요약 3 2. Solvency Ⅱ 의 3 층체계

More information

¿µ¾÷40p

¿µ¾÷40p CONTENTS 4 6 8 9 10 18 24 31 32 32 33 33 34 35 36 37 38 11(5) 62 4 77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1. 05 2011. 06 2012. 01 2012. 01 2012. 03 2012. 03 2012. 04 2012. 04 2012. 08 2012. 08 2012. 08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¹¹® »ï¼º Ç¥Áö ¹Û

±¹¹® »ï¼º Ç¥Áö ¹Û Annual report 2005 Full story 2005 -,.!. Table of contents Future story 02 Financial highlights 03 Vision & mission 04 CEO s message & 2005 awards 06 Human story 08 Company introduction 10 Business &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IRS)

(IRS) (IRS) ... Swap Rate.... KTB. . SWAP - Swap. (Currency Swap). (Interest Swap). * ( ).. . SWAP - IRS (Coupon Swap) A LIBOR B (Basis Swap) A PRIME RATE LIBOR B . SWAP - (Swap Rate) AA ( U$ Libor) Telerate

More information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Ⅵ. 중단영업이익 (Net income from discontinued operations ) Ⅶ.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98 ( 대손준비금반영후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Ⅵ. 중단영업이익 (Net income from discontinued operations ) Ⅶ.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98 ( 대손준비금반영후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 1. 순이자이익 (Net interest income) (1) 이자수익 (Interest income) (2) 이자비용 (Interest expense) 2. 순수수료이익 (Net fees and commissions

More information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3[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4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3[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4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3[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416 416 장외 합계 416 416 3. 시나리오법에의한손익변동 3 4. 최대손실금액 (VaR : 99%, 10 일 ) 7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1,151 1,151 장외 합계 1,151 1,151

More information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1,151 1,151 장외 합계 1,151 1,151 3. 시나리오법에의한손익변동 12 4. 최대손실금액 (VaR : 99%, 10 일 ) 124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5[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1,926 1,926 장외 합계 1,926

More information

20(53?)_???_O2O(Online to Offline)??? ???? ??.hwp

20(53?)_???_O2O(Online to Offline)??? ???? ??.hwp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전략방향 연구 - 모바일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을 중심으로 - O2O(Online to Offline) Service Strategy Research -Focusing on Mobile UX Design- 주저자 김 형 모 Kim, Hyung-mo BK21플러스 다빈치 창의융합인재양성사업단 BK21Plus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 SHE-9 호 (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 SHE-9 호 (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 SHE-9 호 (USD)[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503 503 장외 합계 503 503 3. 시나리오법에의한손익변동 0 4. 최대손실금액 (VaR : 99%, 10 일 ) 66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1[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1,683 1,683 장외 합계 1,683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2, September 2014 : pp. 71~101 국제에너지시장의편의수익연구 * 71 72 73 74 < 표 1> 에너지시장의편의수익을분석한선행연구 75 76 77 78 ln 79 80 81 82 83 84 [ 그림 1] 북미석유시장의선 현물가격및재고 85

More informa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ABSTRACT ⅲ 그림목차 ⅴ 표목차 ⅵ 1 1 3 4 4 5 6 9 11 11 13 16 32 32 3.1.1 초고층건축물의정의 32 3.1.2 대상모델개요 32 3.1.3 대상모델의모델링 35 3.1.4 CFD 해석의경계조건 38 3.1.5 CFD 시뮬레이션 42 53 3.2.1 적용프로그램 54 3.2.2 풍압의적용 54 3.2.3

More information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1,151 1,151 장외 합계 1,151 1,151 3. 시나리오법에의한손익변동 16 4. 최대손실금액 (VaR : 99%, 10 일 ) 60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7[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215 215 장외 합계 215 21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9(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9(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9(USD)[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6,535 6,535 장외 합계 6,535 6,535 3. 시나리오법에의한손익변동 57 4. 최대손실금액 (VaR : 99%, 10 일 ) 629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30(USD)[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2,589 2,589 장외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6(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6(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6(USD)[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5,868 5,868 장외 합계 5,868 5,868 3. 시나리오법에의한손익변동 4 4. 최대손실금액 (VaR : 99%, 10 일 ) 583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7(USD)[ELS- 파생형 ]_ 운용 누계 주식 ELS 15,358 15,358 장외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www.dgbfg.co.kr _Contents 1. 2. 3. 4. 5. 6. 7. 8. 4 27 37 55 73 111 120 149 2 2016 DGB Financial Group Report 2016 DGB Financial Group Report 3 2016 DGB Financial Group Report 5 2010. 12 2010. 12 2011.

More information

www.dgbfg.co.kr _Contents 1. 2. 3. 4. 5. 6. 7. 8. 4 24 38 54 71 95 104 133 2 2015 DGB Financial Group Report 2015 DGB Financial Group Report 3 2015 DGB Financial Group Report 5 2010. 12 2010. 12 2011.

More information

연간전망_통신 1215

연간전망_통신 1215 Data, Model & Insight Equity Research Telecom Industry Contents Compliance Notice SUMMARY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017670) Buy (Maintain) COMPANY 30 Income

More information

歯연보01-04.PDF

歯연보01-04.PDF 36. 1. IN G 8 ) ING,.... ING.,,,,. (Executive Board) (Risk Policy Com mittee), (Central Credit Comm ittee), (Central Limit s Com mittee).,,.,. 8) 1999 ING Annual Report pp. 32 36 pp. 94 95. 37 1) ING,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23~56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전력요금 파급효과분석 * 23 24 25 26 < 표 1> OECD 전력요금수준 ( 단위 : $/MWh) 27 28 < 표 2> 모형의구성 29 30 31 [ 그림 1] 연립방정식모형의개요 32

More information

DW 개요.PDF

DW 개요.PDF Data Warehouse Hammersoftkorea BI Group / DW / 1960 1970 1980 1990 2000 Automating Informating Source : Kelly, The Data Warehousing : The Route to Mass Customization, 1996. -,, Data .,.., /. ...,.,,,.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06_À̼º»ó_0929

06_À̼º»ó_0929 150 151 alternative investment 1) 2) 152 NPE platform invention capital 3) 153 sale and license back 4) 154 5) 6) 7) 155 social welfare 8) 156 GDP 9) 10) 157 Patent Box Griffith EUROSTAT 11) OTC M&A 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BK-ODP-KO-SK-0216.docx

Microsoft Word - ABK-ODP-KO-SK-0216.docx 투자설명서등변경안내 투자설명서 ( 간이투자설명서포함 ) 일부변경과관련하여다음과같이안내해드립니다. 효력발생일 : 2016년 2월 15일 ( 월 ) 대상펀드 - AB 글로벌고수익증권투자신탁 ( 채권 재간접형 ) - AB 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 ( 주식 재간접형 ) - AB 이머징마켓증권투자신탁 ( 채권 재간접형 ) - AB 월지급글로벌고수익증권투자신탁 ( 채권 재간접형

More information

목차 우리나라구조화금융상품시장현황 채권평가회사제도와구조화금융상품평가 구조화금융상품평가모형

목차 우리나라구조화금융상품시장현황 채권평가회사제도와구조화금융상품평가 구조화금융상품평가모형 구조화금융상품시장과평가업무이해 현종석 OCTOBER, 2013 목차 우리나라구조화금융상품시장현황 채권평가회사제도와구조화금융상품평가 구조화금융상품평가모형 우리나라구조화금융상품시장현황 구조화금융상품정의 미국사례 (1) SEC Rule 434 (2005 년이전 ) n A structured security is defined to be securities whose

More information

시안

시안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울산과학기술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http://mot.unist.ac.kr 02 03 Global Study Mission CURRICULUM 2 Practicality Global

More information

(15-26 호 ) : 글로벌연기금의자산배분전략변화 글로벌연기금의자산현황 자산배분전략변화의특징 주요연기금사례

(15-26 호 ) : 글로벌연기금의자산배분전략변화 글로벌연기금의자산현황 자산배분전략변화의특징 주요연기금사례 2015. 4. 6 (15-26 호 ) : 글로벌연기금의자산배분전략변화 글로벌연기금의자산현황 자산배분전략변화의특징 주요연기금사례 글로벌연기금은 2011 년이후성장률이다시상승세로전환. 장기저성장 저금리기조로인해주 요연기금들의자산운용실적이악화되고, 수익률제고를위한기금운용개선요구가증가하면서 대체투자및해외주식등위험자산투자확대로전환중 글로벌연기금의자산현황 OECD 통계에따르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스마트공장설계, 운영을위한 공장 CPS 기술 성균관대학교공과대학 노상도 (sdnoh@skku.edu) 스마트공장 (Smart Factory) 전통제조업에 ICT 결합 공장설비와제품, 공정이지능화되어서로연결 생산정보와지식이실시간으로공유, 활용되어생산최적화 상 하위공장들이연결, 협업적운영으로개인 맞춤형제품생산이 가능한네트워크생산 (Roland Berger, INDUSTRY

More information

?

? Special Edition 26 Real Estate Focus 2014 May Vol.72 27 Special Edition 1 4 778 918 1,059 1,104 1,402 2,191 2 3 707 785 673 868 432 1,458 3 2 479 275 306 482 843 678 4 1 273 260 265 248 236 426 5-132 90

More information

02김헌수(51-72.hwp

02김헌수(51-72.hwp 보험금융연구 제26권 제1호 (2015. 2) pp. 51-71 손해보험사의 출재는 과다한가? -RBC 규제에 기초한 분석 - * Do P/L Insurers Cede Too Much? - An Analysis Based on the RBC Regulation - 김 헌 수 ** 김 석 영 *** Hunsoo Kim Seog Young Kim 경제가 저성장으로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다중 기초자산 주가연계증권 가격결정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다중 기초자산 주가연계증권 가격결정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다중 기초자산 주가연계증권 가격결정 이인범 *, 장우진 ** *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석사과정, 서울시 관악구 대학동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9-315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부교수, 서울시 관악구 대학동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9-305 Abstract 주가연계증권은 국내에서 발행되는 대표적인 주식 연계 구조화 증권으로 2003 년부터 발행되기

More information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40 3 4 (2006 12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1998. 2005 12 ( ) *. ** *** 2, 40 3 4 37.2%, 20 60%. 80%..,..,.,,, (SCB),,,.,..,, /,..

More information

?

? 0.09 0.09 0.12 0.12 0.11 0.10 0.07 0.03 0.02 0.06 0.07 0.08 0.03 0.07 0.11 0.13 0.13 0.11 0.02 0.001 0.08 0.15 0.09 0.18 0.30 0.42 0.53 0.63 0.69 0.72 0.75 0.81 0.87 0.96 0.03 0.10 0.21 0.34 0.47 0.58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