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자.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월 16일자.hwp"

Transcription

1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1) 스타트업은신생기업으로서의불리함에서자유롭지못하다. 특히 ICT분야에서는창업에소요되는자본, 인력, 시간이획기적으로감소하여창업이용이하지만, 이로인해기업운영노하우나성장을위한자원이더결핍되어있고, 결국에는외부자원및네트워크와의연결성이타분야의창업보다더중요한의미를갖는다. 이러한문제를전문적으로해결하고스타트업의성장을가속화시키기위해집중단기교육프로그램, 투자, 네트워킹제공등을특징으로하는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라는새로운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이등장하였다. 몇몇성공사례가존재하긴하지만엑셀러레이터가스타트업및창업생태계에긍정적효과를미치는지에대해서는논란이많다. 그럼에도불구하고엑셀러레이터를통한창업지원움직임이민간기업및정부등다양한주체를중심으로증가하고있어이러한움직임에대한정당성검토차원에서도엑셀러레이터효과를제대로파악하기위한성과분석이필요하다. TechStars 등일부엑셀러레이터나제3자가자체 DB를구축하여관련정보를제공하고는있으나아직까지는성과보다는프로그램소개와관련된정보가주이다. 제공되는성과정보도자료신뢰성및비교가능성이취약하여엑셀러레이터의효과성을입증하는데한계가있다. 이에따라서좀더적극적으로관련정보공유및성과분석이이루어져야한다는공감대가조성되고있다. 본고는엑셀러레이터의정보공개현황및최근의성과분석연구에대한해외동향을살펴보고이를바탕으로엑셀러레이터성과분석시고려해야할사항들을검토하였다.

2 Ⅰ. 서론 / 2 목차 Ⅱ. 엑셀러레이터정보공개현황및한계 / 4 1. 엑셀러레이터정보공개현황 / 4 2. 기존성과정보의특징및한계 / 7 Ⅲ. 엑셀러레이터성과분석해외사례 / 9 1. 미국 / 9 2. 유럽 / 14 Ⅳ. 향후과제및결론 / 16 Ⅰ. 서론 창업을막시작한기업가라면누구나 자신의사업을성공적으로성장시킬수 있는자본, 인력및멘토등외부자원 에대한연결성 (connection) 을사업초 기부터확보하고싶어한다. 특히 ICT 분 야에서는소규모의자본과인력으로짧 은기간내에창업이가능하게되면서창 업이활발해졌지만, 이로인해서오히려 타분야의창업보다신생기업으로서의 불리함 (Liability of newness) 1) 에더취약 하다. 과거에는보통창업자개인의인 확보하고조언을구함으로써신생기업의불리함을극복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후반부터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전반에대한교육및전문적네트워킹을제공하는특화된프로그램이공식적으로등장하기시작하였다. 이러한전문육성프로그램은그구성및운영주체등에따라다양하게구현되고있지만, 기수별로선별한스타트업 2) 을대상으로멘토링, 집중적교육, 지분투자및최종발표자리인데모데이 (demo day) 개최로종료되는단기간프로그램을제공한다는공통점을지닌다. 이들을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라고부르며, 미국의 Y-Combinator 가선발주자이자가장정형화된구조를보이고있다. Dropbox( 파일공유 ) 나 Airbnb( 온라인숙박공유 ) 등 ICT 분야에서혜성처럼등장한스타트업들이 Y-Combinator를통해배출되었다는공통점이주목을받으며, 전세계적으로엑셀러레이터및유사엑셀러레이터가빠르게확산되고 맥을통해서자체적으로필요한자원을 있다. 3) 이와같은현상은이들의효과가 1) 시장에신규진입한기업은일반적으로존립근거가빈약하여존재의정당성을위협받는다. 2) 설립한지오래되지않은신생벤처기업을뜻하는용어로사용된다. 3) 집계사이트에따라서현재전세계에 200 여개에서 2,000 여개이상의엑셀러레이터가존재한다고

3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검증된것에기인하기보다는 ICT 분야의창업이가벼운창업, 지식형창업, 간접창업의형태로변화 4) 함에도기존의창업지원체계인엔젤투자자, 벤처캐피탈, 창업보육센터등이제기능을못함 5) 에따른대안으로부각된경향이크다. 6) 그럼에도불구하고기존지원체계와유사점이많아, 과연엑셀러레이터가창업생태계에실질적으로도움이되느냐에대한논란이계속발생하고있다. 예를들어엑셀러레이터의차별화된특징중에하나인단기간집중교육프로그램에대해서도 이를통해스타트업이다양한지식을습득할수있다고보는시각도있지만 7) 시간 압축의비경제성 (time compression diseconomies) 8) 에따라너무많은내용을단기간에교육하는것은비효율적이며오히려창업가에게혼란만초래한다는비난도존재한다. 이러한논란은창업가, 멘토, 투자자및정책입안자등엑셀러레이터를둘러싼다양한주체들이엑셀러레이터에대한정보를제대로얻을수없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민간기업및정부등다양한주체들이엑셀러레이터를지원하거나엑셀러레이터로활동하려는움직임이있어이에대한정당성검토를위해서도엑셀러레이터에대한성과검토는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중최근에부상한엑셀러레이터에을두고관련정보공개현황및성과분석논의동향을살펴보고, 엑셀러레이터성과분석기반마련을위한고려사항을도출해보고자한다. 보고있다. 4) NIPA(2013) 을참고하길바란다. 5) 창업보육센터의문제점에대해서는임원기 (2014) 를참고하길바란다. 6) 기존의지원체계와엑셀러레이터가어떻게구분되는지는김용재 염수현 (2014), pp.3~5를참고하길바란다. 7) Hallen, Bingham, and Cohen(2013) 8) 시간압축의비경제성은잉그마디릭스와캐럴쿨교수가제시한개념으로단기간의 R&D 프로그램이장기적으로일정시간진행된 R&D보다덜효과적임을의미한다 (Dierickx and Cool, 1989). 즉, 20년동안하루 5시간씩연구 개발에시간을쏟는것이 10년동안하루에 10시간씩시간을쏟는것보다더효과적이라는것이다.

4 Ⅱ. 엑셀러레이터정보공개현황및한계 1. 엑셀러레이터정보공개현황 1) TechStars 가장활발하게성과에대해서지속적으로결과를발표하고있는엑셀러레이터는미 국기반의 TechStars 이다. 9) TechStars 가홈페이지를통해공개하는정보는배출된스 타트업의현재상태 ( 운영 / 인수 / 폐업 ), 총자금유치규모및고용규모이며, 기수별이나배출스타트업별로도자료를제공한다. 자료는 CrunchBase 10) 의 DB를기반으로하되개별스타트업이자발적으로보고 (self-reported) 한자료를통해보완된다. 11) TechStars 의경우지원스타트업의 78.1% 인 228개가운영중이며, 11.6% 는인수되었고기업당약 200만달러의자금을유치했으며 2,581여개의일자리를창출했다고보고하고있다. 졸업기업현황 영향력 운영인수폐업기업당평균자금유치액고용창출 228 (78.1%) 33 (11.6%) 30 (10.3%) 주 : 2014년 5월 2일기준 자료 : $2,019,516 2,581 명 9) 10) CrunchBase는 IT 분야의스타트업및나스닥100위기업과관련된뉴스를제공하는미디어인 TechCrunch 가운영하는기업데이터베이스 (DB) 플랫폼이다. CrunchBase 는기업, 인물, 투자자, 투자유치뉴스및중요이벤트등을제공하며누구나참여하여수정할수있는위키스타일의 DB이다. 현재매월 200만명의이용자들이접속하고있다 ( 자료 : 위키피디아 ). 11) Caley and Kula(2013) 에따르면 2012년에는 TechStars의지원을받은스타트업의 96% 가자신들의프로필을업데이트한것으로나타났다.

5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2) Startupbootcamp 유럽의대표엑셀러레이터인 Startupbootcamp 도 2010년부터배출한스타트업수, 현재지원중인스타트업수, 투자받은스타트업수, 스타트업당평균투자유치금액및총고용규모를제공한다. 지역별프로그램별로도이와같은정보를제공하며자료는월별로업데이트된다. 현재까지 128개스타트업중 105개가졸업을하였고 23개는아직지원을받고있다. 졸업기업의 74.3% 가운영중이며, 3.8% 가인수되었다. 졸업기업중 75개기업이기업당평균 40만유로의투자금을유치하여 71.4% 의후속투자율을기록하였으며, 499명의고용을창출한것으로집계되었다. 졸업기업현황 영향력 운영인수폐업 후속투자 유치율 기업당평균 자금유치액 고용창출 78 (74.3%) 4 (3.8%) 23 (21.9%) 주 : 2014년 5월 2일기준 자료 : % 402, 명 공인된기관은아니지만자체활용또는스타트업이나엑셀러레이터에대한정보교류차원에서구축된 DB를통해정보를얻을수있다. 1) Seed-DB Seed-DB는 Cambridge 대학교에서 MBA 재학중인 Jed Christiansen이 2009년에만든공개사이트이다. 논문작성을위해엑셀러레이터및배출된스타트업관련정보수집의필요성에따라시작되었으며, 현재는실시간으로업데이트되는 CrunchBase 와연계되어운영되고있다. Seed-DB에서제공하는정보는엑셀러레이터의프로필 ( 업체명 / 업체위치 ) 과배출한스타트업관련정보 ( 총지원기업수 / 회수 (exit) 규모 / 투자

6 유치규모 ( 총액 / 평균 / 중간기준 )/ 고용규모 ) 이다. Seed-DB는엑셀러레이터가입주또는멘토링에대해비용을스타트업에게요구하거나지원자격을특정계층 ( 예 : 학생등 ) 으로제한한프로그램을운영하는경우를조사대상에서제외한다. 2014년 5월기준으로조사대상기준을충족한 213개의엑셀러레이터에대한정보를담고있다. 주 : 2014 년 5 월 2 일기준 자료 : 주 : 2014 년 5 월 2 일기준 자료 :

7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개별엑셀러레이터별로배출스타트업관련정보 ( 현상태 ( 운영 / 회수 / 폐업 )/ 홈페이지와 CrunchBase로의링크 / 참여기수 / 회수규모 / 총투자유치규모 / 고용규모 ) 와투자정보 ( 투자규모 / 투자라운드 12) / 투자일시등 ) 를볼수있다. 투자규모나고용원수는 CrunchBase를이용하고, 회수규모는추정치로제공된다. 2) 기타 Seed-DB와유사한 TechGox 13) 가현재 28개의엑셀러레이터에대한성과 DB를구축하였다. 구체적으로엑셀러레이터의성과와관련해서배출한스타트업수, 현재지원하는스타트업수, 회수규모, 투자유치규모및스타트업실패율에대한정보가제공되며, 2012년이후로는업데이트가진행되고있지않다. 한편, F6S는일종의스타트업및창업자를위한커뮤니티로전세계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일정, 스타트업의구인현황, 투자가능한스타트업현황등대한정보를제공하고있다. 엑셀러레이터의성과라기보다는엑셀러레이터가운영하는프로그램에대한안내의성격이강하며전세계 2,570 14) 개의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별운영시기, 지원내용, 수취지분율등을공개하고있다. 2. 기존성과정보의특징및한계 개별업체및 DB를통해제공되는정보는프로그램지원시기, 제공내용, 수취지분율등프로그램소개에대한내용이주를이루고있다. 성과관련하여제공하는정보는후속투자유치규모, 고용창출규모, 현재운영및회수여부등이다. 그러나제공되는정보들가운데어떠한정보가엑셀러레이터의성과라할수있는지는불분명하다. 이는엑셀러레이터생태계의다양한이해관계자들 ( 스타트업 / 투자자 / 정부등 ) 의관심대상이서로다르기때문이다. 스타트업의관점에서엑셀러레이터의성과를분석한다면교육프로그램및멘토수준을중요하게고려할것이며, 투자자라면스타 12) 초기 (seed), 시리즈 A(Series A), 시리즈 B(Series B), 엔젤등으로구분하고있다. 13) 14) 기준으로 F6S 에등록된수치이다.

8 트업에대한투자대비회수규모가관심대상이될것이다. 또한엑셀러레이터간에도출신이어떠냐에따라상당한차이가있을것이다. 순수민간엑셀러레이터라면졸업스타트업의성장률이중요한기준이될것이며, 대기업과연계된엑셀러레이터인경우에는대기업사업과의전략적연계성이얼마나높은스타트업을배출했는지가핵심고려대상이라할수있다. 반면정부기반의엑셀러레이터라면고용창출이얼마나이뤄졌는지에관심을가질것이다. 그러나현재제공되는정보는이러한관심사항을충족시키는데한계가있다. 현재대부분성과정보는주로개별업체들이자발적으로제공 (self-report) 하는자료에의존하고있다. 기업공개에대한의무가없는상태에서기업이자체적으로제공하는정보가중요하지만, 이는해당기업이정보제공시자의성을개입할여지가높다는취약점과연결된다. 특히, 엑셀러레이터및스타트업이대부분소규모이고, 인력의변동성이높다는점을감안하면데이터를지속적으로제공할담당자가불분명하거나없을수있어자료의신뢰성이나비교가능성측면에서문제가있다. 한편정보의정확성과는별개로, 공개되어있는정보로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의성과를판단할수있는지또다른문제라할수있다. 이는결정적으로제공하는성과정보들이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을이수한스타트업에대해서만제공하고, 그렇지않은스타트업이어떠한이력을갖는지에대한정보 ( 대조군 ) 를전혀주지못하고있기 때문이다. 15) 즉, 제공되는정보를통해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이수와스타트업의성 공에대한인과관계를규명하기는쉽지않다. 마지막으로우리나라의경우특히공개되어있는자료가거의없다는문제가있다. K-Cube Ventures 및 Primer 등선발적인엑셀러레이터가정기적또는일회성으로성과를공개하기시작했지만, 대부분이 2012년을전후로설립되어아직주목할만한성과가나오지않았고규모또한영세하여별도로성과를수집하고발표하기어려운실정이다. 15) Konczal(2014), p.144.

9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Ⅲ. 엑셀러레이터성과분석해외사례 1. 미국 Northwestern 대학의 Yael Hochberg 교수는 2012 년부터미국엑셀러레이터의순 위를매겨상위 15 개업체를발표하는프로젝트를진행하고있다. 16) 엑셀러레이터에 대한정보투명성을강화하고창업가에게다양한프로그램에대한가이드라인을제공 하기위한것으로, 분석대상이되는엑셀러레이터의기준은다음과같다. - 엑셀러레이터의요건 ( 기수별로멘토링및교육을제공하고데모데이및프리젠테이션으로종료되는단기간프로그램운영 ) 충족 - 지원스타트업에대한지분투자진행 년까지최소 1기수배출경험보유 - 최소 10개의스타트업배출경험보유 - 미국기반자료 : Hochberg and Cohen(2014), p.11. 수정인용 데이터는기본적으로대상엑셀러레이터로부터얻되, CrunchBase 등외부 DB와투자자및스타트업대상설문조사로자료를보완하였다. 이를바탕으로스타트업의밸류에이션규모, 의미있는회수규모, 스타트업의투자유치규모, 스타트업의생존여부, 네트워크규모, 투자자의평가및스타트업의평가등 7가지측면에서엑셀러레이터의순위를매기고전체적인결과를발표하였다. 미국엑셀러레이터는보통초기투자진행시밸류에이션없이전환사채 (convertible notes) 를발행한다. 17) 전환사채는일반회사채처럼이자를쳐서나중에투자금을회수 16)

10 하는것이아니라, 이후에이루어질투자라운드 ( 보통 Series A) 때해당회사의주식 을취하기위한것이다. 18) 이에기반하여배출된스타트업이후속투자를받는과정 에서얼마만큼의밸류에이션을받았는지를기준으로엑셀러레이터를평가하였다. 만일후속투자가없다면그스타트업의밸류에이션은 0(zero) 인것으로처리하였다. 19) 엑셀러레이터별로배출된스타트업의전체밸류에이션규모를배출된총스타트업수와회수되거나투자를받은스타트업수를기준으로비교한결과 Y-Combinator 가가장높은성과를보였다. 구분 전체졸업한스타트업대상 투자를유치하거나회수된스타트업만고려시 졸업 1 년후졸업 2 년후졸업 1 년후졸업 2 년후 1 위 Y-Combinator Y-Combinator Y-Combinator Y-Combinator Y-Combinator Y-Combinator 2 위 AngelPad AngelPad AngelPad Betasrping Betaspring Betaspring 3 위 TechStars TechStars TechStars TechStars AngelPad Capital Innovators 4 위 DreamIt Ventures The Brandery The Brandery AngelPad TechStars TechStars 5 위 The Brandery DreamIt Ventures DreamIt Ventures DreamIt Ventures Capital Innovators AngelPad 자료 : Hochberg and Cohen(2014) 초기단계에투자한벤처캐피탈의경우성공적이라고여겨지는회수까지평균적으 로 7~9 년이소요된다. 대부분의엑셀러레이터가평균적으로설립된지 3.1 년이고, 20) 17) 스타트업에초기투자시전환사채가선호되는이유는회사채와달리투자자나스타트업이회사밸류에이션에많은시간을낭비할필요가없고, 계약서가아주간단하여빠른검토와투자가가능하기때문이다. 18) 김창원 (2014) 19) 투자를유치하지못했다고해서가치가없다고볼수는없어해석에주의가필요하다.

11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6.6기수를배출했음을고려하면벤처캐피탈과같은규모의성공적인회수사례가많지않은것이사실이다. 조사대상엑셀러레이터가운데 2.1% 만이의미있는회수를경험한것으로나타났다. 5백만달러이상의규모를의미있는회수라고볼경우, 상위 5개엑셀러레이터는 Y-Combinator, AngelPad, MuckerLab, TechStars, Betasrping/ AlphaLab( 공동 ) 순이다. 이상위 5개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을통해배출된스타트업의평균회수규모는 2,100만달러였다. 조사대상엑셀러레이터를통해배출된스타트업의 59.3% 가투자를유치한것으로나타났다. 이중외부로부터의투자유치규모가 20만달러이상인경우만고려하면, Y-Combinator 가총규모및평균 ( 또는중앙 ) 투자규모에서 1위를차지하였다. 졸업후 1년을기준으로상위 5개엑셀러레이터가배출한총스타트업당평균투자유치규모는 100만달러이고, 투자를유치한스타트업만볼경우에평균투자유치규모는 170만달러였다. 한편오늘날까지기준으로투자유치기간을연장하면평균적으로유치한투자규모는각각 180만, 280만달러로나타났다. 구분 졸업후 1년이내현재까지총금액기준평균금액기준유치평균금액총금액기준평균금액기준유치평균금액 1위 Y-Combinator Y-Combinator Y-Combinator Y-Combinator 2위 Launchpad LA Launchpad LA 100만달러 / Launchpad LA Launchpad LA 180만달러 / 3위 170만달러 280만달러 Surge Surge Surge ( 투자유치한 AngelPad ( 투자유치한 Accelerator Accelerator Accelerator 스타트업만스타트업만 4위 AngelPad TechStars 고려시 ) AngelPad TechStars 고려시 ) 5위 TechStars The Brandery TechStars AlphaLab 자료 : Hochberg and Cohen(2014) 20) 가장오래된엑셀러레이터인 Y-Combinator 는 2005 년에설립되었다.

12 생존율은스타트업이운영중이거나인수된경우를포함하여계산하였다. 21) 엑셀러 레이터프로그램졸업후 1년까지스타트업의생존율을기준으로보면, blueprint, Capital Innovators, Tech Wildcatters 가 100%, Entrepreneurs Roundtable Accelerator 는 97%, Y-Combinator 는 96% 였다. 2년후생존율은 blueprint와 Capital Innovators 가 100%, Entrepreneurs Roundtable Accelerator가 95%, Tech Wildcatters가 93%, Y-Combinator가 88% 로나타났다. 시간이지남에따라엑셀러레이터를통해배출된스타트업들이기수별로동문을형성하면서후배스타트업을지원할수있으며, 이는엑셀러레이터의큰장점중하나이다. 졸업기업수를네트워크규모의대리치로볼경우, 상위 5개엑셀러레이터는 Y-Combinator, TechStars, Betaspring, AngelPad, AlphaLab 순으로나타났다. 투자자들은 Y-Combinator, TechStars, AngelPad, Tech Wildcatters, Entrepreneurs Roundtable Accelerator 순으로상위엑셀러레이터를꼽았다. 한편, 11 개 22) 엑셀러레 이터의프로그램을이수한스타트업이분야별로뽑은우수한엑셀러레이터현황은 < 표 6> 과같다. 23) 11개엑셀러레이터가배출한스타트업들의 90% 는프로그램에다시지원할의사를보였으며, 95% 는엑셀러레이터가지분을가져가는것에대해그만큼의가치가있다고응답했다. 21) 인큐베이터와달리엑셀러레이터의역할이스타트업을빨리성공시키거나퇴출 / 전환 (pivot) 시키는것임을고려하면생존율이엑셀러레이터의성격과부합하지않을수있다. 22) 조사대상인 44개엑셀러레이터가운데 11개의엑셀러레이터만배출스타트업에대한설문조사에응했다. 23) 단, 11개엑셀러레이터가운데 Y-Combinator가제외되어있다는점에유의할필요가있다.

13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구분 경영 + 재무이슈 산업분야별전문성 일반적 1위 TechStars The Brandery TechStars 2위 Surge Accelerator Surge Accelerator Surge Accelerator 3위 The Brandery AlphaLab AlphaLab 4위 BoomStartup Techstars The Brandery 5위 Tech Wildcatters Launchpad LA BoomStartup 자료 : Hochberg and Cohen(2014) 이상을바탕으로 Hochberg and Cohen(2014) 는상위 15개엑셀러레이터를 3단계로분류하였다. 2012년결과 24) 와달리, Y-Combinator가고루우수한성과를나타냈고, 그외다른업체들은분야별로약간의순위변동을보였다. 등급금 (Gold) 은 (Silver) 동 (Bronze) MuckerLab(4) Launchpad LA(5) 업체명 Y-Combinator(1) TechStars(2) AngelPad(3) AlphaLab(6) Capital Innovators(6) Tech Wildcatters(8) Surge Accelerator(9) The Brandery(10) 주 : 괄호안은순위 자료 : Hochberg and Cohen(2014) Betaspring(11) BoomStartup(12) Entrepreneurs Roundtable Accelerator(12) JumpStart Foundry(12) DreamIt Ventures(15) Hochberg and Cohen(2014) 의연구는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자체가얼마나효과 적인지에대한분석의자료로써는미흡하지만, 스타트업이개별엑셀러레이터간장점 24)

14 비교가가능하도록정보를제공하고있어스타트업의엑셀러레이터선택권확보차원 에서활용가치가있다. 2. 유럽 유럽에서는 Accelerator Assembly가조직되어 2014년 3월 14일에 Accelerator Assembly Conference 를개최하였다. 그자리에서 Seed-DB 의설립자인 Jed Christiansen 은 Seed-DB의정량적데이터및 51개스타트업이응답한설문결과를바탕으로유럽엑셀러레이터의성과를분석하였고주요내용은다음과같다. 25) 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을통해서받은가장중요한 3가지혜택에대해서스타트업의 80% 이상이멘토링, 코칭, 피드백이라고응답하였다. 특히, 멘토링은사업에대한정의를해나가고, 경험이풍부한선배창업가의믿을만하고통찰력있는조언을받을수있도록한다는점에서그가치가높게평가되었다. 그외프로그램운영기수별로생성되는네트워크, 동문회및졸업엑셀러레이터의브랜드를통한네트워크확장기회확보가중요한혜택이라는응답도높은비중을보였다. 한편, 엑셀러레이터의투자에대해서도 30% 이상의스타트업이중요하다고언급하였지만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을지원하게되는주된이유는아닌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2009년에 Christiansen이미국기반엑셀러레이터를대상으로분석하였을때, 제품개발지원이나엑셀러레이터의브랜드및네트워크영향력보다엑셀러 레이터의투자영향력이현저하게낮게평가되었던결과와일치한다. 26) 그외에외부 투자자와의연결성확보도스타트업이엑셀러레이터로부터얻을수있는중요한혜택 25) Christiansen(2014) 26) 10점만점기준으로엑셀러레이터직접투자의영향력은 4.14점을기록한데반해서제품개발지원이나엑셀러레이터브랜드및네트워크영향력은각각 7.13과 7.83점을얻었다 (Christiansen, 2009).

15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이라는응답도일부존재하였는데, 이결과는 2009년에미국기반엑셀러레이터를대상으로조사한결과와는차이를보이는부분이다. 이는오늘날엑셀러레이터이외에도엔젤투자자및크라우드펀딩등초기투자를할주체들이늘어났기때문으로해석할수있지만, 미국과달리유럽에서는스타트업들이엑셀러레이터를통해서투자자와의연결이원활하지않다는의미로도볼수있다. 엑셀러레이터가자금을전혀투자하지않는경우스타트업이자신의지분을얼마나줄수있는지에대한질문에대해서 55% 의스타트업은 1~6% 사이의지분을제공할용의가있다고하였다. 0% 라고응답한스타트업의비중은 20.7% 이며, 현재와같은수준이라는의견도 17.2% 를차지하였다. 이를바탕으로스타트업들은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의가치를어느정도인정하고있다고해석할수있다. 한편자금투자가없을경우지분을제공하지않을것이라는스타트업도상당히존재한다는것은유럽기반의엑셀러레이터들에게프로그램개선등변화모색이필요함을시사한다. 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에참여한스타트업의 41% 는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의단점이없다고응답하였지만, 다양한측면에서단점이산발적으로지적되었다. 우선멘토링은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에참여하는주요동기이기도하지만, 30% 의스타트업들은멘토링을단점으로도언급하였다. 즉, 멘토링세션이제대로소화하기어려울정도로과도하게제공되며, 일부멘토들은스타트업이필요로하는전문지식을보유하지못해실질적도움을받기어렵거나, 너무많은멘토들과의만남을통해얻은다양한의견이오히려스타트업의집중력을분산시킨다는의견도있었다. 스타트업에게다시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에참가할경우개선되었으면하는부분을물어본결과, 멘토링이라는응답이가장많았다. 대부분의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은데모데이를끝으로종료되는데여기에대한폐해도지적되었다. 프로그램기간내내창업자들이상당부분의시간을비즈니스에집

16 중하기보다는데모데이준비에사용하게되는것에대한부정적인시각이반영된것 이다. 그이외에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에참여하기위해서엑셀러레이터가위치한 지역으로옮겨가야하는문제등이지적되었다. 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을이수한 51개의스타트업이모두재지원할의향이있다고응답하였다. Christiansen(2014) 의연구는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을경험한적이있는스타트업의주관적평가에기반하고있어결과의객관성확보에있어서한계를보이고있지만, 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의가장큰수요자인스타트업을대상으로분석하고있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Ⅳ. 향후과제및결론 이상엑셀러레이터관련정보공개현황및성과분석사례를살펴보았다. 정보공개는아직몇몇개별기업을중심으로제공되고, 엑셀러레이터의성과분석연구의경우에는성과분석이라기보다는엑셀러레이터가제공하는혜택에대한정보제공의성격이강한경향이있다. 때문에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의효과에논란을잠재우기에는불충분한것으로보인다. 즉, 제공되는성과자료들의가장큰한계는엑셀러레 이터프로그램자체의효과에대해서입증을못하고있다는것이다. 27) 이는프로그램 의지원을받은기업의성장에대한데이터만으로그프로그램을지원하지않았을경 우 ( 대조군 ) 에대한정보가전혀알수없다는것에기인한다. 28) 27) Hallen, Bingham, and Cohen(2013) 의연구는엑셀러레이터지원을받은스타트업과그렇지못한스타트업을비교하여엑셀러레이터지원을받은기업이벤처캐피탈유치및소비자반응을더빨리얻을수있다는결론을얻었지만엑셀러레이터의지원을받았기때문에그러한결과가나타났는지에대한인과관계를보여주고있지는못하다. 28) 이에대한해결책으로 Konczal(2014) 는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에지원했다가탈락한스타트업에대한이력을같이추적할필요성을언급하고있다.

17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그럼에도불구하고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 지원하는스타트업및배출되는스타트업의숫자가지속적으로늘어나고있음은관련정보공개및성과분석이더욱더필요함을반증하는것이다. 그러므로엑셀러레이터의성과분석이본격적으로이뤄지기위해서는좀더근본적인차원의검토가선행되어야할것이다. 우선, 엑셀러레이터성과에대한합리적인기준마련이필요하다. 이는조사대상인엑셀러레이터를어떻게정의할것인지와엑셀러레이터의성과를어떻게판단할것인지를포괄하는이슈이다. 이중엑셀러레이터의성과와관련하여현재는배출된스타트업의생존율이나회수여부를고려하는경향이있으나여기에는여러맹점이존재한다. 스타트업의생존율을엑셀러레이터의성과를대리하는지표로본다면, 매출이미미한상태에서겨우운영하고있는기업도엑셀러레이터의성과로인지되어왜곡된결과로해석될수있다. 한편미디어및언론에서관심을보이는졸업스타트업의회수자체가성과의기준이된다면, 투자자등에게의미있는결과를가져오지못하는회수도성과로간주되는문제가발생할수있다. 그외에도엑셀러레이터의출신에 따라성과를다르게정의할수있어, 29) 단기간에일괄적으로엑셀러레이터의성공을 정의하고성과를분석하기보다는이해관계자간의견조율을통해의미있는성공및성과지표를이끌어낼필요가있다. 나아가서정보를수집함에있어스타트업생태계의현실을잘반영해야한다. 대부분의엑셀러레이터및스타트업은소규모의인력으로운영되고있어, 성과분석을위한데이터를수집하고지속적으로모니터링할예산, 인력등자원이절대적으로부족 한실정이다. 30) 특히, 엑셀러레이터의주요인력은현재운영중인기수지원, 다음기 수준비및주요이해관계자관리등에집중되어있다. 이에따라일회성이아니라 지속적으로데이터를수집하고성과를보고할수있는엑셀러레이터및스타트업의 29) 본문에서언급하였듯이, 대학기반의엑셀러레이터는스타트업의출원이나인가받은특허수를, 정부지원을받은엑셀러레이터는고용창출을, 벤처캐피탈과연계된엑셀러레이터의경우라면투자수익률이스타트업의매출이나생존율보다의미가있을수있다. 30) Caley and Kula(2013)

18 자원이매우제한적일수밖에없다. 그러므로정보투명성강화및성과분석이라는초기목적달성에필요한최소한의정보공개범위를설정하기위해엑셀러레이터또는스타트업이투입가능한인력및비용등에대한검토가선행되어야한다. 이와함께업체들이자발적으로제공하는정보확보이외에엑셀러레이터수요자인스타트업, 투자자, 미디어등관계자대상의정기적설문조사도병행하여자료를보완할필요가있다. 우리나라의경우지난 4년간 20여개가넘는엑셀러레이터및그유사프로그램들이빠르게등장하면서이들에대한투명한정보제공및객관적성과평가에대한요구가증가하고있다. 이미미래부와중기청이공동으로엑셀러레이터별특화지원내용과성과정보공유를위한체계마련계획 31) 을발표하였고, 국내 16개업체가참여한 엑셀러레이터리더스포럼 이출범 ( ) 하고 1차회의를하는등본격적인성과분석기반마련에박차를가하고있다. 이러한노력이결실을맺기위해서는엑셀러레이터를포함한스타트업생태계에대한이해가수반되어야하며, 이를바탕으로현실적인성과분석시스템이구축되어야할것이다. 합리적으로마련된정보공유체계및성과분석시스템을바탕으로투자대비회수한자금규모, 고용창출효과등경제적규모에대한정량적분석에서나아가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함양및창업생태계개선정도등정성적분석까지확대되기를기대해본다. 참고문헌 관계부처합동보도자료 ( ), 글로벌엑셀러레이터육성계획. 김용재 염수현 (2014), 벤처엑셀러레이터의이해와정책방향, KISDI Premium Report, 14-0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창원 (2012), 컨버터블노트, blog-post_08.html, ( 검색일 : 2014년 5월 7일 ). 31) 관계부처합동보도자료 ( ), 글로벌엑셀러레이터육성계획

19 스타트업육성프로그램성과정보제공현황과과제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를중심으로 신완선 (2014), 공공기관의성과중심평가제도에대한고찰, KISTEP InI, 제1호 March 2014, 50-6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임원기 (2014), 위기의대학창업보육센터, 디지에코보고서. NIPA (2013), 창조경제시대의핫아이콘으로떠오른다! 모바일스타트업 A to Z, Mobile Trend, Vol. 09, 정보통신산업진흥원. Birdsall, M. et al. (2013). Business Accelerators: The Evolution of a Rapidly Growing Industry. Caley, E. and Kula, H. (2013). Seeding Success: Canada s Startup Accelerators. MaRS Data Catalyst. Christiansen, J. (2009). Copying Y Combinator: A framework for developing Seed Accelerator Programs. Christiansen, J. (2014). Startup s view: What do founders get from attending an accelerator programme? Accelerator Assembly Conference. Dierickx, I. and Cool, K. (1989). Asset stock accumulation and substantiality of competitive advantage. Management science, 35(12): Hochberg, Y. and Cohen, S. (2014). Seed Accelerator Rankings Project: 2013 Accelerator Rankings. Konczal, J. (2014). Accelerating into Control. innovations, 8(3/4): Vanderstraeten, J. and Matthyssens, P. (2012). Measuring the performance of business incubators: A critical analysis of effectiveness approaches and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UK Business Incubation.

Science & Technology Policy 1. 창업대중화시대개막 최근 10년사이전세계적으로창업생태계는 대중화 의격변을경험하고있다. 1) 과거까지소수의창업자, 소수의투자자만의관심사였던창업이이제는다수가아이디어의창업을꿈꾸고다수의대중이창업아이디어에투자하고있다. 우리나

Science & Technology Policy 1. 창업대중화시대개막 최근 10년사이전세계적으로창업생태계는 대중화 의격변을경험하고있다. 1) 과거까지소수의창업자, 소수의투자자만의관심사였던창업이이제는다수가아이디어의창업을꿈꾸고다수의대중이창업아이디어에투자하고있다. 우리나 Featured Policy 정책특집 창업생태계에서엑셀러레이터의역할과이슈 글 : 김선우 (kimsw@stepi.re.kr) 과학기술정책연구원기업가정신연구단단장 20 Science & Technology Policy 1. 창업대중화시대개막 최근 10년사이전세계적으로창업생태계는 대중화 의격변을경험하고있다. 1) 과거까지소수의창업자, 소수의투자자만의관심사였던창업이이제는다수가아이디어의창업을꿈꾸고다수의대중이창업아이디어에투자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3136B1E8C1D6BCBA28C0CFB9DD292DC0FAC0DAB0CBC5E4BCF6C1A428BFCF29>

<4D F736F F D203136B1E8C1D6BCBA28C0CFB9DD292DC0FAC0DAB0CBC5E4BCF6C1A428BFCF29> 엑셀러레이터의국내ㆍ외현황및운영사례분석 김주성 (J.S. Kim) 홍다혜 (D.H. Hong).ICT 전략연구실실장 ICT 전략연구실인턴연수생 Ⅰ. 서론 Ⅱ. 엑셀러레이터의개요 Ⅲ. 국내ㆍ외현황 Ⅳ. 운영사례분석 Ⅴ. 결론및정책적제안 새로운유형의창업지원프로그램으로창업자를선발하여단기간에집중적으로지원하는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 ( 또는기관 ) 이주목받고있다. 실리콘밸리의투자자와기업가간의네트워크,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재미래기업발굴및육성을위한 중장기사업방향제안 2017. 11.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16 2.1. 목재제품의종류 16 2.2. 국내목재산업현황 19 2.3.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33 Ⅲ. 목재미래기업의정의및분류

More information

.............hwp

.............hwp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IT, BT, NT를 중심으로) 머 리 말 제Ⅰ장 서론 제Ⅱ장 지방 경제와 벤처기업 제Ⅲ장 지방 벤처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Ⅳ장 중앙정부의 지방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Ⅴ장 지방자치단체의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Ⅵ장 지방 벤처기업 육성의 정책 과제 - 표 차 례 - - 도 차 례 -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요약 지방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Ⅰ. 액셀러레이터 (Accelerator) 개관 1. 액셀러레이터의정의및특징 액셀러레이터란초기스타트업을발굴하여초기투자, 사업공간, 멘토링등종합적인보육서비스를제공하는창업촉진전문회사및기관을의미하며, 일반적인특징을살펴보면다음과같음 ( 선발과정 ) 누구에게나개방적이지

이슈분석 Ⅰ. 액셀러레이터 (Accelerator) 개관 1. 액셀러레이터의정의및특징 액셀러레이터란초기스타트업을발굴하여초기투자, 사업공간, 멘토링등종합적인보육서비스를제공하는창업촉진전문회사및기관을의미하며, 일반적인특징을살펴보면다음과같음 ( 선발과정 ) 누구에게나개방적이지 해외액셀러레이터기관사례분석및시사점 해외액셀러레이터기관사례분석및시사점 - Y Combinator( 美 ) 사례 미래전략개발부박희원전임연구원 Ⅰ. 액셀러레이터 (Accelerator) 개관 Ⅲ. 시사점 Ⅱ. Y Combinator 사례분석 액셀러레이터란초기스타트업을발굴하여투자및사업공간, 멘토링등종합적인보육서비스를제공하는창업촉진전문회사및기관을뜻한다. 이는기존창업지원체계에서충족시키지못하는전문보육기능등을통해스타트업의성장을가속화시키는역할을수행하며많은주목을받고있다.

More information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대학생 대상 CAMP 일정표 (6주, 12개 강의 + 6개 서비스) [강의] 1. 사업계획서 작성의 모든 것 (1/14(화) 오전 10시)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들을 설명하고, 샘플 사업계획서들을 살펴봅니다. 2. 운명을 함께 할 공동창업자 및 초기 핵심멤버를 구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들 (1/16(목) 오전 10시) 공동창업자와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과학기술정책 SCIENCE & TECHNOLOGY POLICY 06 2015. 6ƒUVol. 25 Iss. 6 Featured Policy 정책특집 창업생태계에서 엑셀러레이터의 역할과 이슈 Futurist's Idea 미래 생각 STEPI STAT 지표통계 ISSN 2

과학기술정책 SCIENCE & TECHNOLOGY POLICY 06 2015. 6ƒUVol. 25 Iss. 6 Featured Policy 정책특집 창업생태계에서 엑셀러레이터의 역할과 이슈 Futurist's Idea 미래 생각 STEPI STAT 지표통계 ISSN 2 과학기술정책 SCIENCE & TECHNOLOGY POLICY 06 2015. 6 Vol. 25 Iss. 6 Featured Policy 정책특집 창업생태계에서 엑셀러레이터의 역할과 이슈 Futurist's Idea 미래 생각 STEPI STAT 지표통계 ISSN 2005-6982 과학기술정책 SCIENCE & TECHNOLOGY POLICY 06 2015.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

□ 미래창조과학부

□ 미래창조과학부 3년의 혁신, 30년의 성장 보 도 자 료 http://www.msip.go.kr 2014. 6. 19(목) 조간(온라인 6. 18. 12:00)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방송통신기반과 강도현 과장(02-2110-2850), 이상민 사무관(02-2110-2856)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글로벌창업팀 임형규 팀장(02-2132-1530) 미래부, 국내

More information

3월3일자.hwp

3월3일자.hwp 유럽주요국의스타트업지원체계현황 엑셀러레이터를중심으로 6) * 1. 개요 모바일게임관련유력웹진인포켓게이머 (PocketGamer, www.pocketgamer.biz) 에서선정한 2013 년상위 50 개모바일개발사리스트는유럽계스타트업 (startup) 1) 의 위엄을보여준다. 1, 2 위는모두핀란드스타트업인수퍼셀 (Supercell) 과로비오 (Rovio) 가차지했으며,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e-정책정보센터 우주분야스타트업의금융생태계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신상우 ( 연구원) 1. 개요 스타트업(start-up) 이란혁신적기술을보유한신생벤처기업을의미한다. 1) 우주관 련스타트업수가증가하고있다. 2) 2015

e-정책정보센터   우주분야스타트업의금융생태계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신상우 ( 연구원) 1. 개요 스타트업(start-up) 이란혁신적기술을보유한신생벤처기업을의미한다. 1) 우주관 련스타트업수가증가하고있다. 2) 2015 우주분야스타트업의금융생태계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신상우 ( 연구원) 1. 개요 스타트업(start-up) 이란혁신적기술을보유한신생벤처기업을의미한다. 1) 우주관 련스타트업수가증가하고있다. 2) 2015년한해에투자된자금이지난 15년간투자 된자금의합계보다큰것으로나타났다. 투자금을받은스타트업기업은우주산업의 상업화를주도하고있다. 3) 예를들어, Deep Space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이 고용에미치는영향분석 고용노동부 16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이고용에미치는영향분석 요약 17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소상공인대학창업학교 담당부처 법적근거 사업목적 대상 시작년도 담당부처 법적근거 사업목적 대상 고용노동부인적자원개발과 고용보험법제 조및동법시행령제 조 국가기간 전략산업인력수요부족 증대직종인력양성 세이상의실업자등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13-17 [ 통권 534 호 ]

13-17 [ 통권 534 호 ] 13-17 [ 통권 534 호 ] 2013. 4. 12. 週間主要經濟指標 (4.5~4.11) Better than the Best! 차례 주요경제현안 1 창조형창업이없다! 1 주요국내외경제지표 15 본자료는기업경영인들을위해작성한국내외경제경영주요현안에대한분석자료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원의공식의견이아닌연구자의개인견해임을밝혀두며, 보고서인용시에는반드시출처를명기해주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win8_1±³

win8_1±³ 1 2 3 4 5 6 IDG Tech Library 7 8 9 ITWorld H ow To 마트글래스 기능은 사용자가 시청하거나 플레이한 하우스터프웍스(HowStuffWorks) 내용을 추적해 주고, 성취표나 추가 비디오 콘텐츠 하우스터프웍스 윈도우 8 앱은 기본적으로 하우 등 보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PC를 Xbox 360의 스터프웍스 웹 사이트의 모든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조사보회고서 온라인 P2P 대출서비스실태조사 2016. 6. 시장조사국거래조사팀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12 Ⅲ.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1

1 2014 년도기술수준평가결과 ( 안 ) - 120 개국가전략기술 - ( 1 ) 2014 가. 10대기술분야 ( 2 ) 나. 120개국가전략기술분야 ( 3 ) 다. 미래성장동력산업 (13 개 ) 분야 4. ( 4 ) 2014 년도기술수준평가결과 ( 안 ) -120 개국가전략기술 - 목차 1. 평가개요 1 2. 평가단계별추진절차 2 3. 평가결과 3 4. 국가전략기술로본미래성장동력산업별기술수준

More information

ㅇ ㅇ

ㅇ ㅇ ㅇ ㅇ ㅇ 1 ㆍ 2 3 4 ㅇ 1 ㆍ 2 3 ㅇ 1 2 ㆍ ㅇ 1 2 3 ㆍ 4 ㆍ 5 6 ㅇ ㆍ ㆍ 1 2 ㆍ 3 4 5 ㅇ 1 2 3 ㅇ 1 2 3 ㅇ ㅇ ㅇ 붙임 7 대추진전략및 27 개세부추진과제 제 5 차국가공간정보정책기본계획 (2013~2017) 2013. 10 국토교통부 : 2013 2017 차 례 제 1 장창조사회를견인하는국가공간정보정책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Science & Technology Policy 2015 belaunch SEOUL 에서여성창업자토론의사회를맡은이택경대표 Q. 최근의젊은이들은창업에대해어떠한인식을갖고있는지요? 인경우가많아상권분석과업종차별화를잘해 야하기때문입니다. 물론이러한외식업산업에 도새로운방식으로시

Science & Technology Policy 2015 belaunch SEOUL 에서여성창업자토론의사회를맡은이택경대표 Q. 최근의젊은이들은창업에대해어떠한인식을갖고있는지요? 인경우가많아상권분석과업종차별화를잘해 야하기때문입니다. 물론이러한외식업산업에 도새로운방식으로시 Start-up Now 스타트업나우 스타트업나우인터뷰 - 매쉬업엔젤스 (Mashup Angels) 이택경대표 글 : 김영환 (younghwankim@stepi.re.kr) 과학기술정책연구원기업가정신연구단부연구위원 다음커뮤니케이션공동창업자로서우리나라벤처붐의선두주자였던이택경대표. 이후, 2010년권도균이니시스창업자, 이재웅다음창업자, 장병규네오위즈및첫눈창업자등과함께민간엑셀러레이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150907이슈브리핑22호(혁신형 창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hwp

150907이슈브리핑22호(혁신형 창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hwp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2015-22호 2015년 9월 7일 발행처 민주정책연구원 발행인 민병두 www.idp.or.kr 혁신형 창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정상희 부연구위원 혁신형 창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창업자에게는 실패에 대한 부담없이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환경을 조성해줘야 하며, 투자자에게는 투자, 회수, 재투자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

More information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2012-02 2012. 1. 13 미국스마트그리드산업의 Value Chain 및정책동향 주요내용요약 서론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책동향 21세기스마트그리드산업전략 결론 작성김정욱책임연구원, 미국거점 kjwcow@kiat.or,kr +1-404-477-3288 감수조영희팀장, 국제협력기획팀 yhcho@kiat.or.kr

More information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Bitcoins Conference & Expo 2015 장소 KINTEX 제 2전시장 3층 (회의실 301~304호) 행사시기 2015년 12월 9일(수) - 11일(금)ㅣ9일은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Bitcoins Conference & Expo 2015 장소 KINTEX 제 2전시장 3층 (회의실 301~304호) 행사시기 2015년 12월 9일(수) - 11일(금)ㅣ9일은 Fueling the Blockchain Technology Revolution CONFERENCE and EXPO 2015 Seoul, Korea 2015. 12. 9-112(3 ) T. 031-995-8074/8076 E. insidebitcoins@kintex.com www.insidebitcoins.co.kr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More information

대학 연구기관發기술창업활성화방안 : 창업친화적제도설계및정책과제도출 2012. 12. 1 - 2 - 3 - 4 - 5 - 6 - 7 - 1 - 2 - 3 - 4 - 5 - 6 - / / 7 - 8 - 9 - - 10 - 11 - - 12 - 13 - - 14 -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그림 [ 1-10] 융자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백서2011표지

백서2011표지 2011 2011 2011 2 3 2011 4 5 2011 6 7 2011 8 9 2011 10 11 2011 12 13 2011 14 15 2011 16 17 2011 18 19 2011 20 21 2011 22 23 2011 24 25 2011 26 27 2011 28 29 2011 30 31 2011 32 33 2011 34 35 36 2011 1 SOFTWARE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TIDE-Israel 2

TIDE-Israel 2 Startup Nation: Israel 2012 이스라엘의 혁신기업, 벤처캐피탈, 기술창업 인큐베이터 벤치마킹 프로그램 ,,.,. 2012 7 21 7 29. 7.,,. 10 R&D. - - 1 :. 7 : Organizing Team Dr. Eitan Eliram Eitan. InTV Interactive.Ltd CEO. Hamutal Meridor Hamutal

More information

2015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혁신형중소기업지원정책의 현황및개선방안연구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경기대학교경제학과교수

2015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혁신형중소기업지원정책의 현황및개선방안연구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경기대학교경제학과교수 2015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혁신형중소기업지원정책의 현황및개선방안연구 - 2015. 7.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경기대학교경제학과교수한상범 혁신형중소기업지원정책의 현황및개선방안연구 제출문 2015. 7. Ÿ Ÿ Ÿ -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팀연구위원김나라 ( , 실패기업인의 재창업지원제도 설문조사결과

중소기업팀연구위원김나라 ( , 실패기업인의 재창업지원제도 설문조사결과 중소기업팀연구위원김나라 ( 02-6322-5108, knara2015@ibk.co.kr) 실패기업인의 재창업지원제도 설문조사결과 2017.7 Ⅰ. 연구배경 1 Ⅱ. 국내재창업관련현황 2 (1) 국내재창업현황 (2) 국내재창업지원제도 Ⅲ. 설문조사결과 5 (1) 설문조사개요 (2) 설문조사결과 Ⅳ. 시사점 11 < 참고문헌 > Ⅰ 연구배경 ( 현황 ) 일자리창출을위한창업활성화에핵심인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정도전 출생의 진실과 허구.hwp

정도전 출생의 진실과 허구.hwp 鄭 道 傳 의 出 生 에 관한 考 察 鄭 柄 喆 著 머리말 정도전은 麗 末 鮮 初 정치적 격동기에 시대적 矛 盾 을 克 復 하기 위하여 낡은 弊 習 을 타파하고 조선왕조개창에 先 驅 的 으로 역할한 實 踐 的 정치사상가 이다 그는 뛰어난 자질과 學 問 的 재능으로 과거에 급제하여 官 僚 가 되었으며 자신 의 낮은 지위를 잊고 執 權 層 의 불의에 맞서 명분을

More information

AT_GraduateProgram.key

AT_GraduateProgram.key Art & Technology Graduate Program M.A.S (Master of Arts & Science) in Art & Technology Why Art Tech Graduate Program? / + + X Why Sogang? - Art/Design + Technology 4 Art & Technology Who is this for? (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Born Global Startup 을통한글로벌창업활성화전략 임형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글로벌창업팀장 KEY MESSAGE 창조경제는개인의창의성과혁신성을극대화하여한국경제의성장동력과새로운일자리를창출하기위한정책패러다임이다. 창조경제의성공적실현을위해서는우수인재들의상상력과기업가

Born Global Startup 을통한글로벌창업활성화전략 임형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글로벌창업팀장 KEY MESSAGE 창조경제는개인의창의성과혁신성을극대화하여한국경제의성장동력과새로운일자리를창출하기위한정책패러다임이다. 창조경제의성공적실현을위해서는우수인재들의상상력과기업가 Born Global Startup 을통한글로벌창업활성화전략 임형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글로벌창업팀장 KEY MESSAGE 창조경제는개인의창의성과혁신성을극대화하여한국경제의성장동력과새로운일자리를창출하기위한정책패러다임이다. 창조경제의성공적실현을위해서는우수인재들의상상력과기업가정신을적극장려하고창업에유리한생태계를조성하는것이필수적이다. 이를위해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내수시장의한계를극복하고창업단계부터글로벌시장을지향하는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검찰청 차장검사,대검찰청 검사,검찰연구관,부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9.hwp

2003report250-9.hwp 2003 연구보고서 250-9 여성의 IT 직종교육훈련후취업현황및취업연계방안 : () : ()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2003 12 연구요약 1. 2. 전체정부위탁훈련기관의취업관련서비스제공정도에서, 취업정보, 취업상담, 취업알선을 적극적이며많이제공 한다가각각 76.6%, 70.3%, 65.6% 로알선기능이약간떨어지며, 취업처개척 개발 (50.0%) 이가장낮다.

More information

32

32 31 32 33 34 35 36 37 38 39 은행(금융지주) /카드 Ⅲ. 양호한 자본 적정성, 돋보이는 배당 매력 대부분 보통주자본비율 최대 규제 비율 상회 바젤Ⅲ 도입 후, 자본비율 중 특히 보통주자본비율 관련 우려 존재했었으나, 이익 증가, 위험가중자산 감축, 규제 완화 등으로 상승, 자본 우려 거의 해소 2018년말 바젤 Ⅲ 최종 규제 확정, 2019년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B42C1F6BDC4BAF1C5B8B9CE5F32303135303930375FBCF7B9DAB0F8C0AF20BDBAC5B8C6AEBEF7C0C720BACEBBF3B0FA20C0FCC5EB20C8A3C5DAC0C720B4EBC0C02EBCF6C1A4>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B42C1F6BDC4BAF1C5B8B9CE5F32303135303930375FBCF7B9DAB0F8C0AF20BDBAC5B8C6AEBEF7C0C720BACEBBF3B0FA20C0FCC5EB20C8A3C5DAC0C720B4EBC0C02EBCF6C1A4> 2015. 9. 7 (15-69호) : 숙박공유 스타트업의 부상과 전통 호텔의 대응 숙박공유 개념 및 시장 현황 Airbnb의 성공사례 전통 호텔업의 대응 시사점 및 전망 최근 숙박공유 창업기업인 Airbnb가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기업가치 측면에서 이미 호텔 대기업인 Marriott, Starwood를 제쳤고 최근 업계 1위인 Hilton도 추월.

More information

Entrepreneurship Korea Spring 2016 Vol.1 Contents 02 04 06 07 Entrepreneurship Korea 20 22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범부처적 과학기술정책 수요에 적극 적으로 부응하고 기술혁신에 대한 전문적인

Entrepreneurship Korea Spring 2016 Vol.1 Contents 02 04 06 07 Entrepreneurship Korea 20 22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범부처적 과학기술정책 수요에 적극 적으로 부응하고 기술혁신에 대한 전문적인 ISSN 2508-1675 Entrepreneurship Korea 01 Spring 2016 Entrepreneurship Korea Spring 2016 Vol.1 Contents 02 04 06 07 Entrepreneurship Korea 20 22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범부처적 과학기술정책 수요에 적극 적으로 부응하고 기술혁신에 대한 전문적인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1~10

1~10 24 Business 2011 01 19 26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7 28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9 30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31 32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More information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2011-42 Europe 2020 Strategy 2011. 04. 14.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49 6927 4015 221, bryan100@kiat.or.kr) < > Europe 2020 Strategy ㅇ,,,, ㅇ 2020 3 - (Smart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Ⅱ (2013)

목차 Ⅰ Ⅱ (2013) 뿌리산업실태및인력수급현황분석 목차 Ⅰ. 1 1. 1 2. 1 Ⅱ. 3 1. 3. 3. 4. 5. 5. 6. 7. 8 2. 11. 11. 12 3. 17. 17. 19. 21. 23 4. (2013) 25. 25. 27 5. 1 29 Ⅲ. 31 1. (2013) 31. 31. 33 2. (2013) 35. 35. (2014) 37 3. (2013) 39. 39.

More information

자산관리서비스선진화방안(인쇄).hwp

자산관리서비스선진화방안(인쇄).hwp 경영보고서 2009-2 자산관리서비스활성화방안 보험연구원 Ⅰ. 서론 2 경영보고서 2009-02 Ⅱ. 자산관리서비스에대한논리적검토 요약 3 4 경영보고서 2009-02 Ⅲ. 국내외자산관리서비스현황 요약 5 운용전략 운용전략 자산관리서비스유형 유가증권 뮤추얼펀드 상장지수펀드 운용전략 1 운용전략 2 SMA MDA MDA 6 경영보고서 2009-02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Game Industry Trend 5 Global Game Trend 6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Trend 7 Global Game Trend 8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Trend 9 Global Game Trend 10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More information

미래의 리더에게 드리는 편지 Dear. 소중한 분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적어 <ACHIEVE> 매거진을 전해주세요.

미래의 리더에게 드리는 편지 Dear. 소중한 분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적어 <ACHIEVE> 매거진을 전해주세요. Amway Success Business Partner _ February 2015 Vol.12 인생에는 많은 문이 있습니다. 하나를 지나면 또 다른 문이 있습니다. 묵묵히 문을 열며 앞으로 나아가는 리더. 고난도, 역경도 모두 지나온 당신 앞에 마지막 성공의 문이 기다립니다. 그 문을 누구와 함께 열겠습니까? 미래의 리더에게 드리는 편지 Dear. 소중한

More informa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www.b2system.co.kr STRIP LIGHT LED SOLUTION INDOOR INDOOR MODULE White 7-type RGB 2-type AL. PROFILE CLEARMILKY DIFFUSER BRACKET Fixed type BRACKET tilted type OUTDOOR IP67 IP66

More information

한국경영자총협회가전국 508개기업을대상으로 2014년추석연휴및상여금실태조사 를실시한결과, 올해추석연휴는 4.3 일, 상여금은 93만 2천원 1) 으로조사됨. 올해추석연휴는평균 일로조사됨 작년 일대비 일감소 추석상여금을지급하는기업의비율은 로작년 에비해다소감소했으며 지급액

한국경영자총협회가전국 508개기업을대상으로 2014년추석연휴및상여금실태조사 를실시한결과, 올해추석연휴는 4.3 일, 상여금은 93만 2천원 1) 으로조사됨. 올해추석연휴는평균 일로조사됨 작년 일대비 일감소 추석상여금을지급하는기업의비율은 로작년 에비해다소감소했으며 지급액 2014 경제조사 2014 추석연휴및상여금 실태조사 결과 2014. 8. 한국경영자총협회가전국 508개기업을대상으로 2014년추석연휴및상여금실태조사 를실시한결과, 올해추석연휴는 4.3 일, 상여금은 93만 2천원 1) 으로조사됨. 올해추석연휴는평균 일로조사됨 작년 일대비 일감소 추석상여금을지급하는기업의비율은 로작년 에비해다소감소했으며 지급액은 만 천원으로작년

More information

?

? 2015. JULY VOL. 125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July vol.125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024 E ECONOMY LOUNGE 026 028 030 C CEO LOUNGE 034 036 038 010 012 016 BUSINESS B MANUAL 00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기 롯데액셀러레이터의 L-CAMP 프로그램과 함께 할 스타트업을 모집합니다 I N D E X 롯데액셀러레이터 소개 BATCH 2 모집 개요 롯데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소개 L-CAMP 프로그램 혜택 BATCH 2 모집 개요 심사 평가 일정 롯데액셀러레이터 공간 사진 BATCH 1 선발 기업 소개 기타 BATCH 1 선발 기업 인터뷰 영상 BATCH 1 선발 기업

More information

[Summary] 실리콘밸리에서일반화되어있는 Convertible Note는일종의차용계약서로추후이루어질투자 (equity financing) 라운드시해당기업의주식을취득하기위한투자방법이며, 초기투자에대한프리미엄으로서 Valuation Cap 또는 discount 설정 계

[Summary] 실리콘밸리에서일반화되어있는 Convertible Note는일종의차용계약서로추후이루어질투자 (equity financing) 라운드시해당기업의주식을취득하기위한투자방법이며, 초기투자에대한프리미엄으로서 Valuation Cap 또는 discount 설정 계 216. 8. 22 (16-64 호 ) : 벤처투자다양화를위한 Convertible Note 의이해와활용 Convertible Note의개념 Convertible Note의장단점 향후전망과시사점 [ 참고 ] 국내외엔젤투자동향 [Summary] 실리콘밸리에서일반화되어있는 Convertible Note는일종의차용계약서로추후이루어질투자 (equity financing)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S.hwp

CS.hwp 보고서 2019-11 2019. 1. 3 CS(065770) IT H/W < 작성기관 : 한국기업데이터 > 보고서 ( 요약 ) 보고서 ( 전문 ) 기업현황산업분석기술분석주요이슈및전망 CS(065770) IT H/W 이 보고서는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 의 일환으로 코스닥 기업에 대한 투자정보 확충을 위해,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의 후원을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Global Market Report 17-039 Global Market Report 태국자동차산업글로벌밸류체인 (GVC) 진출방안 방콕무역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13 3.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16 1. 개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엔젤투자와 엔젤클럽의 이해 2014. 07. 16 김 경 웅 kim@cresin.com - 목 차 - 엔젤? 대경ACI엔젤클럽 추진 현황 엔젤투자 Process 대구엔젤투자매칭펀드 엔젤투자 세제지원 엔젤투자 회수방법 참고 대경ACI엔젤클럽 1.엔젤이란? 하늘에 하느님이 있고 땅에 사람이 있다면 그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자를 천 사라고 할 수 있다. 영어로는

More information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2011-43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40%. i 1 제 1 장서론,, FTA.,.. 1990 25,000ha 2010 52,000ha. 1990 7,800 4.3% 2009 11. 52,000ha 13,000ha 25% 95%.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30~50% 20%, 14~15%, 10%.,.,. 1 7,500,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국내스타트업글로벌진출컨설팅방안 : 싱가포르엑셀러레이터사례중심으로

국내스타트업글로벌진출컨설팅방안 : 싱가포르엑셀러레이터사례중심으로 해외인턴십 해외인턴십결과보고서 ( 싱가포르 ) 2016 년 9 월 국내스타트업글로벌진출컨설팅방안 : 싱가포르엑셀러레이터사례중심으로 2016. 09. 05. - 1 - 요약서 ( 초록 ) 대상국가싱가포르 ( 도시국가 ) 작성자박현규 해외 인턴십기간 주제 2016. 07. 18 2016. 08. 20 ( 총 5 주 ) 국내스타트업글로벌진출컨설팅방안제언 : 싱가포르엑셀러레이터사례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사 창업진흥원

사 창업진흥원 사 창업진흥원 창업진흥원이사장귀하 목차 표목차 < 표 Ⅱ-1> 한국표준산업분류표 (KSIC) 에따른창업기업선정기준 5 < 표 Ⅱ-2> 공공사업체및일반사업체로분류하기어려운사업체의통계작성대상분류 6 < 표 Ⅱ-3> 창업후영업기간별기업수변화 : 2002-2009 ( 단위 : 천개 ) 7 < 표 Ⅱ-4> 창업후영업기간별기업수지수변화 : 2002-2009 (2002=1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CT Zoom

Microsoft Word - ICT Zoom * 주요국가별스타트업투자동향 I. 미국 1. 2016 년투자축소에도불구하고글로벌투자시장선도 미국내 2016 년스타트업투자관련계약및거래액은 4,520 건, 5,815 억달러로전년대비 16%, 20% 감소 최근실리콘벨리의스타트업기업에대한구조조정단행과미국 IPO 시장의침체로 VC 투자심리가위축되었으나, PwC 와 CB Insight 는 2015 년버블과같은투자환경에서양질의환경으로전환되고있다고분석

More information

국제산업환경동향

국제산업환경동향 환경효율지표 = Product or Service Value Environmental Influence 환경효율지표(기업) = Sales amount Environmental impacts 환경효율지표(제품) = Product s value Environmental impacts Factor X = 신제품의 환경효율지표 기준연도 제품의 환경효율지표 ECOPROFIT

More information

대구경북사회적기업을통한 일자리창출방안

대구경북사회적기업을통한 일자리창출방안 2009-001 대구경북사회적기업을통한 일자리창출방안 차례 요약..,. 4..,..,..,.,., 2008 3.6% 2 7.4% 4. i ., 2003 2008 0.316(0.4 ).,,,., ( ).,.,. 14.1%(2007 ) OECD (2003 21.7%). 2007 7 2012 1,000. (1) 2008 12 218 8,600. 44% 96, 30(13.8%)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3,659 명 - 설립연도 : 1996 년 - 시장점유율 : 29.8% - 가입자수 :

More information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 혁신센터 기반의 ICT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 창조경제시대 혁신센터의 의미 2015년 1월, 국내 벤처기업은 사상최초로 3만개를 넘 어섰다. 창조적 아이디어와 첨단기술 기반의 연구개발형 기업을 뜻하는 벤처기업의 2013년 총 매출액은 198.7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 혁신센터 기반의 ICT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 창조경제시대 혁신센터의 의미 2015년 1월, 국내 벤처기업은 사상최초로 3만개를 넘 어섰다. 창조적 아이디어와 첨단기술 기반의 연구개발형 기업을 뜻하는 벤처기업의 2013년 총 매출액은 198.7조 창조경제혁신센터 혁신센터 기반의 ICT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 김 은 석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및 동대학원 MBA (현)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사업팀 팀장(KT 파견) KEY MESSAGE 혁신센터, 창업확산과 벤처육성을 위한 핵심 솔루션 벤처기업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청년 창업 활성화, Death Valley 극복, 중견기업으로

More information

센터표지_ 수정

센터표지_ 수정 2010 The First Half 2010 The First Half Contents Background 2 Strategy 4 Partnership 6 History 7 Business 8 Accomplishment 10 Jeonju 81 Vision 12 Background 사업목적 방위산업의 비약적 발전 체계개발 능력에 비하여 부품 소재 기술 취약 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