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가족복지론"

Transcription

1

2 1주차 1차시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학적 기초 1. 언어의 정의와 중요성 1) 언어란 무엇인가? Ÿ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음성이나 문자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사회공동의 인습적인 상징체계이다. 인간이 다른 종과 구별되는 특징 Ÿ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본능을 가지고 있고, 언어사용이 다른 종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Ÿ 언어는 사고 과정의 필수적 조건 Ÿ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세계를 파악하고 그 언어에 의해서 삶의 태도와 정서, 정신을 형성하고 인격체를 완성해 나간다고 볼 수 있다. 2) 학자들의 언어 정의 (1) 엥겔스(과학적 사회주의자) (Engels) Ÿ 과학적 사회주의자 엥겔스는 언어란 사회적 생산 활동이 동인이 되어 다른 사람과의 교류에 대한 욕구와 필요에 의해 생겨나는 것으로서 인간을 무엇인가를 말하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로 규정하였다. Ÿ 동인 : 변화시키는 직접적인 원인. (2) 마틴부버(Martin Buber)(실존주의 교육철학자) Ÿ 실존주의 교육철학자 부버(Buber)는 나와 그것은 독백(monologue)의 관계이고, 나와 너(I and Thou)는 대화(dialogue)의 관계라고 하였다. 부버는 말없이 통하는 것이 참된 대화이라고 했지만 but 언어교육에서는 말을 해야 함. Ÿ 부버는 인간과 다른 존재의 만남은 대화가 중심이 되고, 교육은 학생과 교사의 만남과 대화의 관계이다. 라고 규정하면서 교육에 있어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Ÿ 언어는 교육의 주체 : 언어는 기본적으로 교육의 주체가 되며, 언어를 매개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교육의 문제는 교육의 의미 전체를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3) 비고츠키[vygotsky] 사회적인지이론 주장 Ÿ 언어는 인간의 사회 심리 문화 학문적 측면에서 주요한 역할 한다. 왜냐하면 1 처음에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접촉, 주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도구로 사용되다가 2 점차적으로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는 심리(정신)적 도구가 된다. Ÿ 언어는 인간의 사고 발달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인간의 존재 양식과 질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언어는 문화의 생성과 발전, 계승의 수단이 되고, 학문의 존립과 발전하게 하고,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언어라 할 수 있다.

3 1주차 1차시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학적 기초 Ÿ Ÿ Ÿ Ÿ 또한 언어는 사람의 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 되기도 한다. 편하고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며, 자신감 있고 원만한 대인 관계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한다. 반면 의사소통이 서툰 사람은 대인 관계가 좋지 못하고 그에 따라 실패와 좌절, 소외감을 느끼기 쉽다. 우리나라 말에 관한 속담을 살펴보면 - 말이 씨가 된다. - 말 한마디에 천 냥 빚 갚는다. -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 이것은 언어의 중요성을 잘 나타내 주며, 우리의 삶은 말대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상을 돌아보면 그렇지 못한 언어 사용의 경우가 많이 있다.) 이렇게 말대로 우리의 삶은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신중한 언어 사용하고, 올바른 언어의 정선이 필요하다. 언어 발달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하는 중요한 하므로 다음과 같이 중요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3) 언어사용의 중요성과 영유아 언어발달의 중요성 (1)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 (2) 12세경 언어 발달 감소 (3) 언어와 사고의 밀접한 관련성 (4) 영유아기에 형성된 언어 습관과 태도는 변화시키기 어렵다. (5) 말하기가 글의 이해나 표현에 영향을 준다는 점, (6) 영유아기의 언어 학습이 초등학교에서의 문자 학습에 영향을 주고, 즉 학업 성취도와 관련 다른 교과목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점이다. (7)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고, 발달 전반에 연쇄적 누적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8) 언어 발달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하는 중요한 발달 지표가 된다는 점에서 영유아 언어발달은 중요하다. 2. 언어학의 분야 1) 언어학이란? Ÿ Ÿ Ÿ Ÿ 언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19세기 중엽 서양에서 발달. 언어 연구의 방법과 전통적인 문헌학이라는 연구방법의 차이를 강조하기 위해서 처음 사용. 문헌학 : 문헌 자료와 문화의 맥락 속에 나타나는 언어들의 역사적 발달에 관심을 갖는 데 언어학(linguistics)은 기호학(semiotics)의 일부 언어는 기호 체계 중 특히 우수한 것으로 간주된다. 언어는 사물이나 생각,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한 상징(기호)이다. 기호가 무엇인가? : 소리나 문자, 영상 등의 물리적인 형태로 존재하면서 그 물리적인 형태와는 다른 어떤 것을 가리키는 것.(예 우체국-빨간색 제비모양의 기호)

4 1주차 1차시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학적 기초 2) 상징을 이루는 기본 요소 1 기의(signified) : 나타내고자 하는 정신적 의미 (소는 네 발 달리고, 풀을 먹고, 몸이 크고 음매 하고 우는 소의 이미지는 기의) 2 기표(signifier) w 기의를 전달하기 위한 운반체로서 언어, 문자, 실물, 소리, 냄새, 몸짓 등 w 소 라는 글자는 기표이고, 음매 하고 우는 소의 이미지는 기의(signified)이다. w 기표(소의 글자나 소의 사진)와 기의(실제 소)가 합쳐질 때 w 기호(우리의 머릿속에 떠올리는 소)가 만들어진다. w 기호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사회적 약속이 있어야 한다. w 한국 : 소, 미국 : cow, 중국 : 소( 牛 ) (예를 들어 창 밖에서 밤마다 뻐꾸기 소리(기표)를 내면 나오기로 정한다. 이때 뻐꾸기 소리는 이들 둘만의 기호가 되는 것이다.) 3 상징(symbol) : 기표와 기의의 의미 있는 결합을 통해 상징이 만들어지며, 표상적 사고가 작용하게 된다. 기의와 기표를 결합시켜 만들어낸 것. 3) 언어학의 연구 분야 Ÿ 언어학은 언어의 소리, 구조, 의미, 실제 활용을 연구하는 분야에 따라 세분화 됨 음운론(phonology) : 정확하게 발음해 본다. w 소리의 체계를 연구 w 특정 개별 언어 또는 여러 언어의 소리 체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w 주어진 언어 내에서 또는 범언어적으로 소리가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 w 단어나 문장을 바르게 발음하고, 소리를 듣고 이해한 후 적절히 반응하기 ( 공을 가져다주겠니? 라는 문장을 듣고 적절하게 반응하기, 아니요 라고 말하기) 형태론(morphology) : 새로운 어휘에 관심을 가진다. w 단어의 구조를 연구 w 단어의 형태와 그 내부 구조를 분석하는 연구하는 분야. w 단어에서 접두사, 접미사, 복수형 등을 분석 구문론(통사론)(syntax) : 문장으로 구성하여 말한다. w 문법 체계를 연구 w 의미를 무시하고 기호 사이의 형식적 관계를 취급하는 학문. w 기호론의 한 분야. w 문장의 형태나 구조를 지배하는 구문 규칙의 이해와 적용 w 발화시 구문 구조의 인식 및 올바르게 구성 된 발화의 산출 (주어+목적어+동사의 어순을 알고, 어순에 맞게 말하기

5 1주차 1차시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학적 기초 의미론(semantics)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정확하게 말한다. w 일상생활과 관련 되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w 언어의 의미체계의 이해를 연구 w 언어의 의미와 내용을 지배하는 규칙 체계를 이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 의미에 대한 이해(떠날 때 안녕 이라는 단어와 의미 연결하기) 의미 있는 발화의 산출(트럭이 지나갈 때 트럭 이라고 말하기) 화용론(pragmatics) w 상대방 및 상황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적절한 표현 방법 또는 태도, 언어 사용에 관한 사회적, 언어적 규칙의 이해하고 적절한 발화의 산출을 연구하는 학문. 예) 도와주세요 는 비상시 관심을 끌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임을 알기 w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따라 언어 사용이 어떻게 바뀌는지, w 화자의 의도와 발화의 의미는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하는 분야. 3. 언어의 구조와 구성 요소, 특성, 형태, 기능 1) 언어의 구조란 Ÿ 사회 구성원들이 합의하여 사용하는 말의 규칙, 소리와 단어의 조합,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을 말한다. 2) 언어의 구성 요소 1 자음과 모음 Ÿ 자음 : 허파에서 나오는 숨이 목구멍 혀 입과 같은 발음기관에서 방해를 받아 나는 소리. (ㄱ,ㄴ,ㄷ,ㄹ,.) Ÿ 모음 : 사람의 날숨으로 목청을 울려 입을 통하여 내는 소리. 단모음 : 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등 10개 복모음 :ㅑ ㅕ ㅛ ㅠ ㅘ ㅝ ㅒ ㅖ ㅙ ㅞ ㅚ ㅟ 등 12개 2 음소(낱소리) Ÿ 음성의 최소 단위 : 소리의 최소 단위로서 한 낱말을 다른 낱말과 구별해주는 말의 최소단위. 예) 산, 감의 뜻을 구별해주는 것이 된다. 3 음절 Ÿ 자음 모음과 같은 분절음소가 이어져 만들어진 단위. Ÿ 음절은 발음 가능한 최소의 단위이므로 더 이상 쪼갤 수 없다 Ÿ 초성, 중성, 종성으로 삼분되어 있다. 초성 : 한 음절에서 처음소리의 기본이 되는 소리.( 감나무 에서 ㄱ, ㄴ,ㅁ ) 중성 : 글을 완성하는 가운데의 모음.( 가, 나, 다 에서 'ㅏ') 종성 : 받침자로서 소리가 반응하는 도착점.( 밤, 발, 박 에서 ㅁ, ㄹ, ㄱ )

6 1주차 1차시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학적 기초 4 형태소 : 의미를 지니는 언어의 가장 작은 문법적 단위로 자유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가 있다. 자유(자립, 어휘적) 형태소 : 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와 같이 독립적이고 명백한 의미를 가지고 단어로서 홀로 쓰일 수 있는 형태소를 말한다. 의존(문법적) 형태소 : 명사 뒤의 격조사(에게, 을, 를)나 형용사와 동사의 어미변화(-었, -할, -다, 까.)와 같이 다른 형태소와 조합을 이루어 형태소 간의 문법적 관계와 의미를 명백히 해주는 역할을 하는 형태소. 예) 나(자유 형태소)+는(의존 형태소) 밥(자유 형태소)+을(의존 형태소) 먹(자유 형태소)+었(의존 형태소)+다(의존 형태소) 5 단어, 어휘 : 자유 형태소는 단독으로 또는 다른 형태소와 합쳐서 단어가 된다. Ÿ 단어(word) : 문장을 이루는 기본 단위로서 자립성과 분리성을 가진 말의 최소 단위이다. Ÿ 어휘(vocabulary)란 : 일정한 범위 안에서 사용되는 단어의 집합을 말한다. 예) 단어 가방 의 관련 어휘: 핸드백, 비치백, 여행 가방 등이다. 모자의 관련 어휘: 야구모자, 중절모, 밀짚모자, 털모자 등 6 구( 句 ) Ÿ 둘 이상의 단어가 모여 절이나 문장의 일부분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Ÿ 자체에 주술의 관계 가 없는 말의 덩어리를 말한다. 예) 명사구, 동사구, 형용사구, 관형사구, 부사구 등이 있다. 7 절( 節 ) : 절은 주어와 술어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완전한 문장이 될 수도 있으며, 여러 절이 모여 하나의 문장, 즉 복문을 이룰 수도 있다. 8 문장(sentence) : 단어가 일정한 문법적 규칙에 따라 연결되고 조직된 것으로 어떤 생각이나 느낌, 감정을 언어나 글자로 표현하는 완결 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의 언어 단위. 예) 문장의 끝에 온점, 느낌표, 물음표 따위를 찍는다. 철수는 몇 살이니?, 세 살., 정말? 등 9 문단(paragraph)이란 : 글에서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짤막한 단위. 즉, 하나의 요지를 설명하기 위해 전개한 문장들의 모임을 말한다. 3) 언어의 특성 Ÿ Ÿ Ÿ Ÿ Ÿ 언어의 체계성 : 언어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배열되어 일정한 체계성을 지닌다. 언어의 임의성 : 말과 글의 형식과 의미가 사회공동의 합의와 관습에 따라 임의적으로 사용하는 특성을 지닌다. 언어의 상징성 : 언어는 사물이나 경험 자체가 아니라 인간의 표상적 사고에 의해서 의미가 부여 된다. 언어의 사회성 : 언어는 사회 구성원 사이의 계약이므로 어떤 개인이 마음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없다. 언어의 생산성 : 언어와 문장의 조합에 의해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 내는 기능이 있다.

7 1주차 1차시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학적 기초 4) 언어의 형태 Ÿ 이해언어 : 듣기, 읽기는 외부에서 받아들이는 음성적, 시각적 기호 해석. Ÿ 표현 언어 : 말하기, 쓰기는 의미를 전달.(표현하는데 사용하는 언어) Ÿ 음성언어 : 말하기, 듣기 Ÿ 문자언어 :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서로 연관되어 발달하고 상호 영향을 미친다. - 언어는 인지과정이 기초가 되고 - 사고 없이는 효과적으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없다. 5) 언어의 기능 w 언어기능 1 도구적 기능 : 언어는 인간의 욕구와 소망을 표현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2 조정적 기능 : 언어를 통해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 감정, 태도를 통제하고 조정한다. 3 상호 작용적 기능 : 언어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사용된다. 언어는 일상적 친교, 사회적 관계에 필요. 예) 식사하셨어요? 편히 주무셨어요? Good morning 4 개인적 기능 : 언어를 통해서 인간은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생각을 표현하고 개인적 정체감을 인식하게 된다. 5 발견적 기능 : 언어는 정보를 찾고, 지식을 습득하고, 환경을 탐색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기능을 갖는다. 6 상상적 기능 : 언어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 이를 통해서 창의적 활동과 자신의 세계 창조하는 기능을 한다. 7 표상적 기능 : 현실세계를 묘사하는 것, 정보를 전달하고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영유아들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언어 사용 경험의 결과는 다양한 언어 모형들 내면화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영유아들이 언어의 기능적 사용을 성공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8 1주차 2차시 언어와 뇌의 관계 1. 뇌의 발달과 언어 1) 두뇌 기반 학습 원리 w 뇌신경 과학 분야가 90년도 후반에 급속하게 발전하여 자기공명 영상장치(MRI), 자기공명혈 관촬영(MRA) 등으로 뇌구조와 기능, 뇌의 학습 원리를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연구에 의해 밝혀진 두뇌 기반 학습 원리를 보면 1 위협이나 공포가 없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분위기의 조성 해주어야 하고 2 개별 유아의 독특성과 다양성의 인정해야 하고, 3 자발적인 참여와 풍부한 경험의 제공해야 한다. 4 의미 탐색과 패턴 구축의 기회 제공이 강조되고 있다. - 이것은 유아 교육 원리와 일치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2. 인간의 뇌구조 이해 1) 뇌 세포의 구조 Ÿ 뇌의 무게 : 평균 남성이 1400g, 여성이 1250g Ÿ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140억 개의 뇌세포(neuron)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Ÿ 태어나는 순간 뇌세포의 수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세포와 세포를 연결 짓는 시냅시스 (synapsis)가 증가할 뿐이다. 뇌 발달의 3단계 w 1단계 : 태아 5개월부터 뇌세포의 분화로 뇌세포 수 증가 w 2단계 : 태아5~9개월까지 뇌세포 수 증가, 뇌세포의 크기 증가 w 3단계 : 출생~만2세 뇌세포 수의 증가는 멈추고, 뇌세포의 크기만 증가 성인의 90% 성장 (뇌세포의 수 증가와 뇌세포의 크기의 증가로 인하여 인간의 세포 중 가장 빨리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w 뇌세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서서히 파괴되고 다른 세포와 달리 재생되지 않음.(다른 세로 들은 제생 가능, 주름 개선기능성 화장 품 사용의 예라고 볼 수 있다.) w 특히 영유아기에 자극 받지 못한 뇌세포는 중추신경으로부터 분리되고, - 한 번 죽은 뇌세 포는 이후에 아무리 자극을 주어도 되살릴 수가 없다. 시냅시스(synapsis) Ÿ 뇌세포(뉴런) 1개는 약 5천개~1만개의 스냅시스를 가지고 있다. Ÿ 시냅시스의 수는 생후 2세에서 3세에 정점에 달한다. Ÿ 스냅시스는 뇌세포의 세포와 세포를 연결 짓는 역할을 하는데 - 축색돌기 : 수상돌기에서 활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세포. - 수상돌기 : 외부로부터 흥분을 받아들이는 작용을 하는 신경세포. Ÿ 경험과 학습을 많이 할수록 뇌세포 간 시냅스의 연결이 더욱 튼튼해지고 다양한 길을 만듦.

9 1주차 2차시 언어와 뇌의 관계 2) 인간의 뇌구조 Ÿ 인간의 뇌는 크게 3층으로 구분되어 있다. 1 대뇌 Ÿ 대뇌피질과 대뇌변연계를 합쳐서 대뇌라 하는데 Ÿ 주름을 펼치면 신문지 1장 정도의 크기 2 1층 뇌간 : 파충류 뇌, 감정의 뇌. Ÿ 무게는 약 200g Ÿ 감각 수용, 생명유지, 생존 본능을 통제 Ÿ 뇌 전체의 몸통에 해당하는 부분, Ÿ 모든 신경이 모여 있는 곳. Ÿ 본능적 행위 담당 Ÿ 생명의 중추기관, 심장의 움직임 유지, 체온 조절, 호흡 Ÿ 대뇌피질의 신경세포의 움직임을 조정해서 수면과 각성의 리듬을 유지하는 역할

10 1주차 2차시 언어와 뇌의 관계 3 2층 대뇌 변연계 : 감정의 뇌(포유류의 뇌) Ÿ 대뇌반구의 안쪽과 밑면에 존재하며, 감정과 기억 담당. Ÿ 공격적 행동이나 동물적 행동이 나타나는 곳 Ÿ 자율신경, 호흡, 심장박동, 호르몬, 식욕, 성욕, 공포, 분노, 기쁨, 슬픔 등 감정을 일으키는 곳 Ÿ 변연계는 사람의 기억 감정 호르몬을 관장한다. Ÿ 감정표현은 파충류에게는 발달하지 않은, 포유류만이 가진 고유의 행동이기 때문에 감정의 뇌 또는 포유류 뇌 라고 한다. 4 3층 대뇌 피질 : 이성의 뇌(인간의 뇌) Ÿ 대뇌 반구의 표면을 덮고 있는 회색질의 얇은 층.( 層 ) Ÿ 신경 세포가 모여 있으며 Ÿ 감각의 종합 및 고도의 지적 기능을 담당. Ÿ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Ÿ 인간을 깨어 있게 하는 각성중추의 역할을 하고 Ÿ 대뇌피질이 손상을 당하면 식물인간 됨. Ÿ 인간의 의식 은 바로 여기서 이루어지고 Ÿ 대뇌 피질에서 운동, 감각, 연합 활동이 일어남. Ÿ 문명, 예술, 과학, 음악 등의 창조적 활동을 하는 곳. Ÿ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이고, 뇌의 약 80%를 차지한다. 인간의 뇌 구조는 전체적으로 뇌간, 대뇌 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의 학습과정에는 세 부위가 고루 작용하므로 뇌를 고루 발달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대뇌 피질 Ÿ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어 있으며,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Ÿ 좌뇌역할 :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 언어 능력과 관련이 있는 반면, Ÿ 우뇌역할 : 시 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 정서적 표현을 담당,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 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한다. 6 뇌의 측면화 현상 :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 Ÿ 신생아는 뇌가 좌, 우 분화되지 않다가 Ÿ 2세부터 기능 분화기 시작하여 Ÿ 12세 좌뇌, 우뇌 특수 기능이 고정화 되는 측면화 현상이 끝난다. Ÿ 12세 이후 뇌 기능의 대체가 어려워지고 언어습득이 어려워짐. 좌뇌와 우뇌는 서로 균형을 이루며 조화롭게 발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11 1주차 2차시 언어와 뇌의 관계 3) 브로커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 1 브로커 영역(브로커 실어증) Ÿ 폴 브로커(프랑스 신경해부학자) 1861년에 발견 Ÿ 좌뇌 앞부분에 입술과 혀를 조절하는 운동부분 가까이에 있고, Ÿ 좌뇌의 언어영역에서 처리된 정보를 입을 통해 표현하도록 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Ÿ 브로커 영역이 손상된 사람은 브로커 실어증 Ÿ 귀에 들리는 말은 잘 이해할 수 있으나 입으로는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언어 장애 2 베르니케 영역 Ÿ 베르니케(독일 신경과의사) 1874년 언어장애 보고 Ÿ 좌뇌 뒤쪽 청각관련 부위 근처에 있는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의 이해를 담당 Ÿ 베르니케 영역에 손강을 입으면 표현적 실어증이 나타난다. Ÿ 발음이나 억양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언어표현이 무의미하고, 빠른 속도로 유창하게 말하 지만 이해할 수 가 없고 의미 없는 여러 문장 나열한다. 또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수용적 실어증이 나타난다. 3 브로커와 베르니케 영역 Ÿ 전두엽 : 대뇌의 앞쪽 부분, 인식기능과 언어중추의 역할도 담당하며 감정, 운동, 지적인 정 신적 황동 담당. Ÿ 두정엽 : 전두엽 바로 뒤에 높여 있으며, 피부의 감각수용기로부터 감각(팔, 다리, 얼굴 등)과 자세나 위치를 감지하는 부분을 포함. 두정엽이 손상되면 마비상태로 몸이 뒤틀리는 것 같 은 감각을 초래 Ÿ 측두엽 : 대뇌의 양 측면에 붙어 있고, 언어정보처리 기능하며, 청각과 후각에 관계되는 감 각 부위로부터 정보 처리 역할 Ÿ 후두엽 : 대뇌의 뒤쪽에 붙어 있으며, 시신경에서 시각정보를 받아 시각 분석 역할 [그림] 뇌의 언어 영역

12 1주차 2차시 언어와 뇌의 관계 4) 뇌 발달 w 민감기(출생 전후에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능성을 가진 시기)와 w 결정기(뇌의 구조와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준비가 잘 이루어져 있는 시기), w 최적기(뇌가 발달 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시기)가 있다. 뇌의 발달과 관련된 특히 중요한 사항 Ÿ 뇌 발달에 민감기나 결정기가 한 번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유아기 특히, 6세 이전이 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뇌는 Ÿ 유연성, 가소성, 민감성이 있으며,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다. Ÿ 유연성(융통성)(딱딱하지 아니하고 부드러운 성질) Ÿ 가소성(힘을 받아 형태가 바뀐 뒤 그 힘이 없어져도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가지 않는 성질) Ÿ 민감성(발달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시기, 그 시기 전후에는 가능성이 감소) 뇌 발달은 Ÿ 유전적인 차이도 있지만 환경에 의해서 개선 될 수 있다. Ÿ 균형 있는 영양과 보살핌, Ÿ 다양한 감각적 자극, 환경과 경험 Ÿ 여러 가지 의견과 관점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두뇌 발달에 도움 된다. 안정된 정서적 기반 위에 인지 발달이 가능 Ÿ 양육자와의 정서적 교류와 상호 작용의 질이 Ÿ 영유아의 언어 및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Ÿ 영유아에게 가장 바람직한 강화는 유아 스스로 독립적인 존재라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과 칭찬이다. Ÿ 결정적 시기가 집중되어 있는 출생부터 10~12개월까지가 특히 중요하다. 언어 발달을 위한 추천 사항 Ÿ 아기에게 자주 말하기와 모성어의 사용 Ÿ 아기를 자주 껴안아 주기 및 부모에 의한 양육 Ÿ 아기에게 안전한 환경에서 탐색할 자유 부여하기 Ÿ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하고 안전한 놀잇감과 사물 제공하기 Ÿ 정기적 시력검사와 흥미로운 시각 경험 제공하기 Ÿ 정서 발달을 위한 사랑이 넘치고 스트레스 없는 보살핌 Ÿ 발달 초기의 경험이 성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아는 사람에 의한 양육 Ÿ 다양한 경험과 언어적인 상호 작용의 기회 제공하기 Ÿ 연령에 맞지 않는, 의미 없고 과다한 활동 제공하지 않기

13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1. 언어와 문자의 역사 1) 언어와 문자의 유래 - 문자 이전은 기록이 없어서 신화나 전설에 관련되어지고 있다. 언어가 생긴 이유 - 공동, 협력을 위해, 기술을 전수하기 위해 생겨났다고 학자들은 추정 하고 있다. - 우리의 조상으로 정교한 도구를 사용했던 호모 사피엔스는 약 10~20만 년 전 언어를 사용 하였고, 인간의 언어는 도구를 사용하던 시기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문자의 기원 - 기록은 기원전 4천년 경의 수메리안의 비문(설형 문자) 라고 보고 있다. 2) 언어의 기원 설 1 의성설(멍멍설) - 언어는 동물의 울음소리를 흉내 내려는 데서 시작. - 언어가 자연을 모방하는 소리에서 점차적으로 진화하였다는 주장. - 그러나 의성어가 아닌 말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는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2 생득설(땡땡설) - 종을 치면 "땡"하는 소리가 나고, - 땅을 치면 "땅"하는 소리가 나고, - 손벽을 치면 "짝"하는 소리가 나는 것과 같이 - 인간이 사물을 지각하는 대로 표현하려는 데서 언어가 시작되었다는 설. 3 간투설(쯧쯧설) - 슬픔, 무서움, 놀람, 고통스러움, 화가 났을 때 - "오오", "저런", "쯧쯧" 등과 같이 감정의 표현에서 내는 소리에서 시작되었다는 설. - 본능적, 정서적 외침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발생 되었다는 감탄사 설. 4 노동설(끙끙설) - 협력이 필요해서 사람들이 공동 작업을 할 때, 그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힘을 쓰면서 나는 소리 5 가창설(시적 표현설) - 인간의 감정을 아름답게 노래로 표현하기 시작한 것이 언어의 기원이 됐다는 시적표현설. 6 신수설(신의 창조설) - 언어는 신의 선물이라고 보는 종교적 신앙을 바탕을 둔 설 3) 문자 언어 발달 - 어떤 생각이나 정보를 영구히 보존하고 - 후세에게 남겨 기록하고 싶을 때 - 동굴 벽이나 커다란 바위 면에 표시하거나 그림을 그렸는데 이것이 계기가 되어 문자언어가 발달되었을 것이라고 학자들은 추정. - 약 4만 년 전에 그려진 동굴 벽화들은

14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1) 동굴 벽화 인도의 동굴 벽화 - 5세기 경 인도 화가들이 희미한 동굴 속에 놀라운 벽화들을 그려놓았다. - 이 벽화들은 벨이라는 사진작가에 의해 세상에 빛을 보게 됐다. - 왕관을 버리고 승복을 입으려는 마하자나카 왕(석가)이 깨달음을 찾기 위해 가족과 궁을 버리고 떠나기 전에 목욕재계하고 있는 그림. 스페인의 알타미아 동굴 벽화 - 120년 전, 선사 시대의 뛰어난 예술 작품이 우연히 발견되었다. - 고고학자인 사우투라는 5세 된 딸 마리아를 데리고 발굴 조사를 하고 있었다. - 아버지가 동굴 입구 부분을 조사하고 있는 동안 - 마리아는 아버지의 작업에 실증을 느끼고 몰래 그 동굴 안으로 들어갔다. - 천장에 기묘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이 눈에 들어왔다. - 그것은 몇 천 년 전 구석기 시대의 예술이 현대인의 눈에 뜨게 되었다. 라코스 동굴벽화

15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 이 동굴은 1940년 9월 12일 4명의 소년 등에 의해 우연히 발견. - 소년들이 숲으로 개를 데리고 놀러 갔다가 개가 갑자기 사라져서 개를 찾다가 풀 덤불로 가려진 자그마한 굴을 발견. - 현재까지 알려진 인류가 그린 최초의 회화는 라스코 동굴과 알타미라 동굴의 벽화. - 라스코 동굴 벽화는 동굴 깊숙한 벽면에 - 질서 없이 무리 지어 그려져 있는데 - 이 동물 그림은 매우 능숙한 솜씨이고, - 그 짐승들은 하나같이 아주 힘세고 살아있는 듯한 생동감을 주는 그림. 설형문자(쐐기모양) 고대 설형문자 설형문자 서체 수메르인 설형문자 - 언어는 대략 10만 년 ~ 1만 년 전 발생. - 수메르인에 의한 설형문자를 문자의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 설형문자는 - 수메르인들이 기원전 3,000년경부터 - 메소포타미아를 중심으로 - 고대 오리엔트에서 광범위하게 쓰인 문자.(오리엔트는 라틴어로 동방의 일출( 日 出 )을 해뜨는곳.) - 서방 일몰( 日 沒 )을 옥시덴스(occidens)는 해지는 곳이라는 것에서 유래. - 회화 문자에서 생긴 문자로, - 점토 위에 갈대나 금속으로 새겨 썼기 때문에 문자의 선이 쐐기 모양. - 현재 알려진 것 중 가장 최초의 문자. - 시간이 지나면서 상형 문자적인 요소는 줄어들고 점점 추상화되었다.(상형문자 : 물체의 형상을 본떠서 글자를 만드는 방법으로 해를 본떠서 日 자를 만드는 것.) 문자의 존재 조건 - 문자를 사용하는 집단의 생각이나 느낌을 분명하게 재현할 수 있는 공식적인 기호나 상징체계가 있어야 하며, 이 체계는 여러 사람들 사이에 합의 된 것이라야 한다. - 그래서 문자는 언어를 기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체계라 할 수 있다.

16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2) 초기 문자의 역사 첫째 - 문자는 배우기에는 너무 어려우므로 문자는 인간에 의해 창조되지 않고, 신에 의해 창조된 것이며, 오직 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 즉 사제만이 그 신비한 코드를 다룰 수 있다는 생각하였고, 둘째 - 문자가 소수 계층의 특권이었던 문화에서 두드러진 특징으로, 문자가 강력한 사회적 통제의 도구가 되었다는 점이다(Coulmas, 1990). - 다시 말하면, 문자는 언어를 기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 체계이다. - 인간은 문자의 발명으로 얻은 지식을 고정시켜 시간과 공간의 제한 없이 타인에게 전할 수 있게 되었다. - 인간은 문자를 통해 기억력과 두뇌 정보 저장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 선행 경험과 지식을 기록으로 남길 뿐만 아니라 - 앞선 시대의 문명을 이어 받아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문명을 창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문자의 발명으로 문자로 적혀진 정보는 새로운 고찰과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고, - 자료들을 집대성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집대성 : 여러 가지를 모아 하나의 체계를 이루어 완성함.) * 이러한 힘 때문에 - 문자는 문명화에 의해 만들어진 산물이고, - 문명화를 이룩하는 도구이고, - 인류 문명의 주춧돌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더욱이 인쇄술의 보급은 인류문화의 발전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하였다. 2. 그리기에서 문자로의 발전과정 - 동굴 벽화가 왜 그려지게 되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는 없지만 학자들이 추정하기를, - 동굴벽화의 그림은 그 시대의 사회ㆍ경제적 생활에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여, 그 시대 생활의 한 단면을 축약적으로 묘사한 것, - 의사소통을 의도하기보다는 심미적 표현이었을 수도 있고, - 그러나 점차적으로 그리기가 시각적 상징에 의한 원시적인 의사소통 방법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1) 겔브(Gelb, 1963) - 인간이 최초로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그림이라는 수단으로 전달하고자 했던 기제들이며, - 이러한 시각적, 회화적인 형태들은 언어적 매개 없이 직접 의미를 표현했는데, 이것을 두 가지 현태로 구분하였다.

17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1) 형태1 - 그리기를 통해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던 것으로 이러한 쓰기 형태를 서술적 쓰기라 한다. (2) 형태2 - 원시인들이 자신의 은신처에 그린 표범 그림처럼 어떤 힘을 상징하는 주술적인 목적에서 그린 그림이 후에 소유의 표시가 되었던 것으로, 표기의 목적이 실용성에 있던 것. - 기하학적 기호나 상징, 무늬도 소유의 표시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이러한 실용적 쓰기형태는 단어 창안의 계기가 되었으며, 문자 발달사에 중요한 단계로 평가되고 있다.) - 그림의 표현 기술이 발달하면서 그림을 통한 기록 방식이 문자 체계로 발전되었고, 소리의 표기법이 등장하여 글자로 음운을 표시하게 되었다. 2) 문자의 발전과정 - 문자의 가장 원시작인 단계인 그리기 그림문자 문자로의 발전과정을 거친다. - 가장 원시적인 단계인 그리기 그림문자로 발전 표의문자(상징적인 기호에 의해 의미를 표현하는 설형문자, 상형문자, 한자) 표음문자로 발전된 것이다.(추상적인 기호에 의해 음성을 표현하는 한글, 알파벳, 가나 문자, 셈 문자, 그리스 문자) 그리기와 그림문자의 차이 - 그리기 : 단순한 진술(표현)인데 비해 - 그림문자는 정보 저장이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의도가 있는 이야기체(회화적 설명)라 할 수 있다. 예) 들소 그림은 단순히 짐승의 육체적 외형만을 나타낸 것인데 무기를 가진 사람들이 들소 무리를 둘러싸고 있는 그림은 수렵하는 것을 말해 준다. 두 경우 모두 예술과 정보 저장의 요소가 혼합되어 있다) 그림문자와 상형문자 차이 - 그림문자 : 사고 과정 전체를 나타냄. - 상형문자는 개개의 기호 형태가 상당히 높은 추상화와 성문화, 관용화 단계에 도달해 있다는 점이다. 각 기호가 특정 언어의 한 단어와 대응하는 일정한 의미를 가진다. 예) 그림을 매개로 부처의 전생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이도의 동굴벽화.

18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 아들아 집으로 돌아 와라. 내가 여행비용 으로 1000달러를 보낸다. 아버지로부터 - 이것은 그림으로 전달되는 메시지이지만 언어적으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문자가 아니다. 아메리카채니언 인디안의 그림문자 그림문자 문자 : 그림에 의한 내용 전달로 사고과정 전체를 나타냄 상형문자 - 표의문자 : 상징적인 기호에 의미를 표현하는 설형문자(쐐기), 상형문자(물체의 본을 떠서), 한자 등이 표의문자이다. - 표음문자 : 추상적인 기호에 의해 음성을 표현하는 한글, 알파벳, 가나문자, 셈 문자, 그리스 문자(역사적으로 살펴본 결과 문자 보다 그리기가 문자가 앞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세계 최초로 사용된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설형문자, 이집트의 상형문자, 중국의 한자, 기타 다른 문자의 형태들도 그리기에서 기원한 것이다. 오늘날에는 그림과 기호가 다시 우리 일상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 - 건널목, 명소, 유적지, 해안, 도로공사 표지판 등 그림과 기호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입수. - 그림과 기호 중 어떤 것은 국제적으로 통용되기도 하며, - 안전과 기술을 위해 과학, 의학, 약학, 컴퓨터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 문자는 그 자체가 그림이나 기호처럼 하나의 시각 경험이 되고, - 특히 한글의 경우, 시각 디자인과 패션 디자인 등의 예술 분야에서 독창적인 표현의 소재.

19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도선장 불빛아래 밤하늘에 (시 / 강형철 시각디자인 / 한욱현) [그림] 한글의 시각디자인 (시 / 김후란 시각디자인 / 한욱현) 3. 문자의 선행자와 쓰기의 재료 1) 문자의 선행자 - 문자의 역사 초기에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기제를 문자의 선행자라 한다. - 이것은 오늘날의 문자 체계 발전에 촉진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 기억을 환기하는 자연 돌 : 죽은 자를 기억하게 하는 무덤 위에 놓인 바위, 땅 소유 표시 바위, 방향을 알리는 나뭇가지 등 부절막대 : 막대기나 나무 봉에 홈을 파서 물건, 수, 사건 등의 사실이나 기억을 기록한 것. 전언막대 - 오스트리아 원주민 사용 기억 보조물, 막대기에 메시지 기록 - 받는 사람이 그것을 읽을 수 없었다는 점에서 문자로 평가할 수 없고 단지 기억 보조기제로 평가 매듭끈 - 잉카 제국에서 사용된 것으로 수 세기 및 기록 체계 - 매듭의 길이나 색, 매듭의 숫자가 의미를 지녔다. 기억 기제로 사용된 물건 - 자갈, 조개 껍질을 사물과 내용을 1:1연결시켜 기억기제 사용. - 자갈이나 조개껍데기가 기억 기제로 사용되었다.(예를 들면 10개의 자갈은 10마리의 염소를 뜻한다. 사물과 내용이 직접 연결되어 기억 기제로 사용된 경우이다.) 그림문자 : 아메리카 인디언이 사용,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그리기. 도해적 기술 : 실제적 물리적 외형의 묘사로 사물 또는 사물의 기능이나 메시지를 나타내며 오늘날에도 많이 사용된다. 토큰 : 수메르인들이 타원, 사면체, 다이아몬드 모양의 토큰을 사물과 대응해서 사용. - 이것은 토큰이 단어의 기능처럼 사물의 상징으로 활용되었다는 점에서 문자 발달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

20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리부스 - 그림을 맞추어 어구나 문장을 만드는 수수께끼 그림 맞추기 - 문자의 발달사에 큰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예를 들면 어떤 물건 4개 와 길이를 재는 자 의 그림이 사+자=사자 lion 를 의미) - 이 과정은 표음문자의 표기 및 해독 과정과 유사하며, 이 원리를 기초로 음성적 요소의 도입이 이루어져 표음문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2) 쓰기의 재료 (1) 쓰기의 재료 - 정보의 저장을 위해서는 정보가 저장될 수 있는 재료를 필요로 한다. - 문자는 어떤 종류의 쓰기 재료 위에 쓰였을 때 드디어 문자가 된다. - 역사 초기에는 돌, 나무, 나뭇잎, 동물 가죽과 뼈, 조개껍데기, 점토, 밀랍, 도자기, 비단, 목면, 금속, 갈대붓, 깃촉펜 등이 쓰기의 재료로 사용 (2) 쓰기의 재료 발전 - 오늘날 쓰기의 재료인 종이는 서기 2세기경 중국에서 발명 - 종이의 보급과 독일의 구텐베르크에 의한 인쇄기의 발명은 인쇄 및 출판 기술의 발달을 가속화 3) 인쇄술 발명 (1) 직지심체요절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 - 우리나라는 세계최초로 금속활자(1377년)를 이용할 정도로 인쇄술이 발달하였으나 - 78년이나 앞섰지만 인정을 받지 못했다. - 우리나라의 <직지심체요절>은 10부정도 인쇄를 못했다. - 하지만<직지심체요절>은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보다 78년이나 앞섰다. 직지심체요절

21 2주차 1차시 언어와 문자의 역사 (2) 독일의 구텐베르크 - 독일의 구텐베르크(1440년) 인쇄술 발명은 인쇄 및 출판 기술의 발달 가속화. - 구텐베르크는 초판에 180부를 인쇄하였다.(19세기 이래로 필기도구는 점점 개량되고 세련되어 좀 더 정확하고 빠르게 쓸 수 있는 금속펜, 만년필, 볼펜, 타자기, 워드 프로세서 발명). 독일의 구텐베르크

22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1. 읽기 준비도 관점 1) 언어발달에 대한 다양한 관점 - 영유아 교육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온 주제 중의 하나가 읽기 (reading)이다. - 읽기는 인쇄된 자료로부터 상징적 해독체계를 이용하여 의미를 추출해 내는 고등정신과정으로서 말하기 듣기 쓰기와 더불어 중요한 의사소통의 수단이 된다. - 읽기에 대한 논의는 주로 읽기를 언제, 어떻게 가르쳐야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따른 관점이 읽기 준비도의 관점에서 발생적 문해의 관점으로 전환되었고 이에 따라 언어 지도 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볼 수 가 있다. - 읽기 준비도(reading readiness)관점은 읽기 준비도를 강조는 전통적인 관점이고, - 발생적 문해(emergent literacy) 관점은 언어학습의 사회심리 언어학적 측면 강조하는 관점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년대 이후 사회심리 언어학의 영향으로 등장한 발생적 문해의 관점은 영유아기가 읽기, 쓰기 능력의 기반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하고 있다.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능력은 동시에 발달하므로 어릴 때부터 풍부한 문해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해를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년대에 비고츠키 이론이 소개되면서 언어는 사회 문화적 발달의 한 형태이며, 교육은 발달을 따르기보다는 주도해야 한다는 관점이 현대 언어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주장하는 Vygotsky를 살펴보면 비고츠키는 개인의 정신적 과정은 사회 문화적인 기원을 가지며, 개인의 변화는 역사적 사회적 변화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그는 언어의 기원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탐구하였다. 인간은 외적 도구를 사용하는데 - 인간이 사용하는 여러 가지 도구들 중에서 가장 특유한 도구가 바로 신호(signs)이다. - 그 신호는 음성언어, 문자언어 그리고 수 체계 등은 바로 여러 신호들이 체계화된 신호체계들이다. - 이러한 체계들은 필요에 따라 사회, 문화적 상황 속에서 창조된 것들이다. - 비고츠키는 인간의 지적 기능이 처음에는 사회적 측면에서 일어나다가 나중에는 개인적 측면으로 전이되어 일어난다는 것이다. -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은 언어에 의해 개인 간 심리기능이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환된 것.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을 주장하였는데 유아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보다 능력 있는 또래의 도움과 지원을 받아 가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과의 간격인데, - 유아 개개인의 근접발달영역 즉 잠재적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교수활동은 유아들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일어나야 한다. - 이 개념은 유아의 문해 발달에 미치는 성인의 역할을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 준다.

23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언어발달 관점에서 주목할 것은 - 교육은 발달을 따라야한다는 것과 발달수준에 맞는 학습의 제공을 권장하였던 피아제 이론은 주로 수 과학교육에 영향을 주었지만 반면, 언어교육분야에서는 비교적 영향을 덜 미쳤다는 것이다.(Spodek & Sara-cho, 1993) - 읽기 준비도에 입각한 발달 관점이 계속 지배적이다가 1980년대에 비고츠키 이론이 소개되면서 언어는 사회 문화적 발달의 한 형태이며, 교육은 발달을 따르기보다는 주도해야 한다는 관점이 현대 언어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발생적 문해 관점도 그와 맥을 같이 한다. - 따라서 아래의 읽기 준비도의 관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읽기 준비도 관점 (1) 읽기 준비도(reading readiness)란 - 영유아가 읽기를 성공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있는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주로 발달에 있어서 성숙의 개념을 반영하며 교육의 적기성을 시사 하는 것이다. - 읽기 준비도 관점은 킬패트릭이 소개한 준비도(readiness)라는 개념과 ~50년대 미국의 발달 이론과 영유아 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쳤던 게젤(Arnold Gesell)의 성숙 이론에 영향을 받은 언어 발달의 관점이다 - 이 관점은 언어 학습에는 성숙이 전제 조건이라고 보는 성숙주의에 입각한 관점으로 영유아에게 학습준비도가 형성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발달은 성숙의 결과이므로 읽기지도 또한 영유아가 읽을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 읽기 준비도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킬패트릭의 교육사상과 교육목적, 교육방을 살펴보기로 한다. (2) 킬패트릭(William H. Kilpatrick, 1871~1965) - 킬패트릭은 마사대학 시절에 신 헤겔의 관념철학에 관심을 기울이다가 - 듀이의 지도를 받으면서 경험주의 철학으로 전향하고 진보주의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듀이의 교육철학이 너무 추상적이고 개괄적이었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이해가 어려웠는데 - 킬패트릭는 알기 쉽게 해명하고 체계화하여 발전시켜 듀이의 교육사상을 계승하여 구체화하여 듀이의 진정한 후계자라고 평가 받았다. - 그의 이름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1918년에 발간한 구안법 이라는 저서 때문이었다. - 참고로 듀이의 교육사상은 경험과 이성을 대립시키지 않고 경험은 모든 관념의 근거로 보았다. 그러므로 인간은 지속적으로 경험을 갱신하며 성장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생물학적 진화라고 보았다.

24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킬패트릭의 교육목적 - 교육의 목적은 보다 나은 사고나 행동에 의하여 생활의 내용을 지속시키고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 교육의 목표는 생활내용 가운데 현재에 살아가는 유아의 생활을 보다 풍부히 하는 것이다. - 유아개인을 끊임없이 발달시켜 사회적, 개인적으로 원만하게 살아가도록 보다 충분히 좋은 자질을 배양해 가는 것이다. - 그래서 유아가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게 되도록 한하는 것이다. - 또한 교육은 생활의 과정이므로 듀이의 교육사상 처럼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을 통해 유아를 성장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 * 즉, 킬패트릭은 교육은 본질적 의미에 있어서 유아로 하여금 살기 좋은 생활을 배우게 하며 또한 그렇게 살게끔 이끌어 주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킬패트릭의 교육방법 : 구안법(자기 활동법) - 구안(project)이란 - 구안법은 일의 계획과 수행 능력을 기르는 교육 방법으로, 학습자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외부로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여러 가지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학습 방법이다. - 즉 준비성의 법칙. 연습의 법칙. 효과의 법칙에 의거하여 구안법을 이론화하였다. 킬패트릭에 의한 구안법의 단계를 보면 1 목적 단계 - 목적을 명확하게 파악시키는 단계이고 2 계획단계 - 계획을 잘 수립해야 한다. 3 실행 단계 - 학습자 스스로 계획한 대로 실제로 전개해 보는 단계이고 4 평가의 단계 - 학습자 스스로 평가하는 단계이다. 구안법 네 가지 형태 1 구성적 또는 창조적 구안이다 - 이것은 외적 형태면에서 어떤 이상이나 계획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려는 데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의자를 만들거나 편지를 쓴다거나 연극을 하는 것 등이다. 2 감상 또는 즐거움을 위한 구안이다. - 이것은 심미적 경험을 향유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이야기를 듣는다거나 교향곡을 듣는다거나 그림을 감상하는 것 이다. 3 문제구안 - 이것은 지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비는 왜 오는가, 인구의 도시집중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것 등의 지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다. 4 연습 또는 특수화된 구안이다. - 이것은 어느 정도의 기술이나 지식을 획득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글씨 쓰기 연습을 한다거나, 덧셈 연습을 한다거나, 자전거 타기 연습을 하는 것 등이다.

25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3) 읽기 준비도 관점의 이해 - 읽기, 쓰기에 필요한 감각 운동이 성숙되는 6세 이후까지 문자 지도를 하지 않고 영유아가 읽고 쓸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자 라는 것이다. - 즉 읽기 쓰기에 필요한 선수 기술을 갖출 때까지 언어 교육을 늦춰야 한다. - 영유아기에는 주로 듣기, 말하기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읽기, 쓰기는 초등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관점으로 생각하였다. 행동주의 관점으로 변화 - 읽기 준비도 관점은 1960년대 행동주의적 관점이 등장하면서 변화한다. - 준비도가 형성되지 않은 영유아라 하더라도 학습 자료를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적절히 배열하고 충분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면 읽기 학습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 연습으로 준비도를 갖추자는 입장으로 변화된 것이다. - 즉, 기계적 암기와 훈련, 반복 연습으로 배우는 행동주의 교수법을 채택하였다. - 단계별로 적절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면 충분히 성숙되지 않은 영유아라 할지라도 준비도를 갖추게 되어 읽기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체계적인 언어 지도를 강조하였다. 결과적으로 - 관점은 성숙주의에 입각하고, 방법은 행동주의를 채택하는 모순을 지니게 되었다. - 이러한 언어지도 관점은 1920년대 이래로 지금까지 존속하고 있으며, 이러한 언어교육 실제는 지금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발생적 문해 관점 1) 문해의 발달 1 문해란 -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중 특히 문자 언어의 표상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즉, 인쇄물의 사용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활동과 기술을 언급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읽기와 쓰기를 말하지만 단순히 기술적으로 글자를 해독 하고 표시하는 것 이상의 뜻이 내포되어 있다. 2 문해 기능 - 문해는 유아가 쓰기 활동을 통하여 의미를 구성하고 읽기 활동을 통해 글의 의미를 재구성하는 매우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사고 과정이 요구되는 활동이다. - 기초 수준의 기능은 글자와 말소리의 대응이고 고등 수준 기능은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며 분석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그리고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글자로 옮기는 것이다.

26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3 문해 발달의 특성 - 음성 언어 습득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 문해는 읽고 쓰는 단순 기능 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사고를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이므로. - 문해는 유아가 속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관련 맥락 안에서 습득된다. - 문자 언어와 음성 언어는 상호 영향을 미치며 발달을 촉진한다. 2) 발생적 문해란 - 발생적 문해라는 용어는 뉴질랜드의 교육학자 클레이(Clay, 1966)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 문해(literacy)는 읽기와 쓰기를 모두 포괄하는 용어로서, 읽기 준비도 관점에서 관심이 읽기에만 한정된 것과는 대조적이라고 볼 수 있다. 1 발생(emergent)이란 - 영유아에게 뭔가 새로운 능력이 형식적 교수 없이도 발달된다는 의미로 - 무엇인가 되어가는 과정,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발생적 문해 관점에 의하면 - 유아들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나름대로 문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 주변의 언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언어를 학습한다. - 따라서 문자언어 학습은 6세 이후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출생 후부터 시작된다. -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순차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 거의 동시에 통합적으로 상호 연관되어 발달하므로 영아기 때부터 풍부한 언어 환경을 마련해 주어서 언어 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 문어 발달은 구어 발달을 기초로 이루어진다는 것과, 실생활과 관련된 의미 있는 언어 학습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읽기 준비도 관점에서는 미숙하고 무의미하게 평가되었던 발달 초기의 읽기 쓰기 행동들이 * 발생적 문해의 관점에서는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영유아의 읽기와 쓰기 표현 의도를 소중히 여기며, 격려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발생적 문해 관점의 입장 - 발생적 문해 관점은 사회 심리 언어학적 측면을 중시하는 새로운 입장이다. - 읽기의 처음이 읽기 준비도의 단계가 아니며 말하기 습득이 이루어진 후에 읽기가 학습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 문해 발달은 개인의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점진적 발달을 뜻한다. 2 발생적 문해 관점의 특징 - 문자언어로 의미를 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 읽고 쓰는 척하고, 책장을 넘기고, 그림이나 기억하고 있는 이야기를 이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 글자와 말소리를 맞추기 시작한다.

27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 낱자의 이름들을 알기 시작하고, 어떤 낱자는 상응하는 말소리를 연결시켜 본다. - 상품에 있는 글자들이나 자주 보는 간판 글자들을 읽을 줄 안다. 그러나 글자만 제시했을 때는 잘 읽지 못한다. - 쓸 수 있는 글자가 더러 있다. 예) 자기 이름, 가족 이름 등 - 간혹 글자의 방향을 반대로 쓰기도 한다. - 글자 모양 같은 낙서, 뜻이 통하지 않는 글자들을 줄을 맞춰 쓰기, 단어 간 사이를 띄지 않고 죽 이어서 글자들을 연결하기도 한다. - 어떤 단어는 한 글자만 써놓고 그 단어라고 우기기도 한다. - 아무렇게나 써 놓고 의미를 부여해 가면서 읽기도 한다. 나중에 다시 읽을 때에는 못 읽는 경우도 있다. - 읽기 준비도 관점에서는 미숙하고 무의미하게 평가되었던 다음과 같은 발달 초기의 읽기 쓰기 행동들이 발생적 문해의 관점에서는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유아의 시도와 표현 의도를 소중히 여기며, 격려하고 지원한다. 영유아의 초기 읽기 행동 - 책 이리저리 만져 보기, - 읽는 척하기, - 띄엄띄엄 읽기, - 이야기 꾸며 읽기(마음대로 지어서 읽기), - 소리 내어 읽기, - 대강 훑어보기 행동 등 (이러한 행동을 초기 읽기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의 초기 쓰기 행동 살펴보면 - 낙서하기, - 그리기, - 따라 그리기, - 받아쓰기, - 자모, 모음이 틀린 글자 쓰기, - 글자 베껴 써보기, - 키보드 치기, - 창의적인 글자 쓰기 - 글자와 비슷한 형태 써보기, - 글자의 방향이 틀린 글자 쓰기 등을 영유아들의 초기 쓰기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은 대조를 이루고 있지만, 그러나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이해할 때 성숙의 요인을 배제하지 않고, 두 관점의 견해를 절충하여 종합적(균형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28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3. 언어 발달 관점의 변화와 의사소통 영역 1) 교육과정의 변화 - 7차 및 누리과정에 걸친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에서 언어생활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면 시기마다 언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변화가 있었다. 언어발달 관점의 변화와 연관하여 언어영역의 문자지도에 관한 개정 사항을 살펴보면 1 제1차(1969년) 교육과정에서는 동화책 즐겨 보고 이야기하기, 2 제2차(1979년)에는 관련된 개정사항에 언급이 없었다. 3 제3차(1981년)에서는 문자의 기초 기능 습득하기, 4 제4차(1987년)에서는 - 글자의 기초, 모양 익히기 라는 언급이 있지만 - 본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문자 지도를 위한 내용으로 보기 어렵다. - 이것은 유치원에서는 문자를 지도하지 않고 - 읽기 쓰기의 준비 활동을 강조하였던 읽기 준비도의 관점이 - 우리나라 제1차~제4차 교육과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5 제5차(1992년) 교육과정부터는 -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라는 교육 목표 하에 - 문자언어 경험은 정서적 긴장 없이 즐겁게 일어나야 한다는 것과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는 통합적으로 일어나야 한다는 지침과 함께 - 글자에 관심 가지기, - 말과 글의 관계 알기, - 글자로 놀이하기, - 읽어 주는 동화와 동시 즐기기, - 책에 관심 가지기, - 쓰기 도구에 관심 가지기 의 지도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6 제6차(1998년) 교육과정은 - 5차와 큰 변화는 없으며, 글자로 놀이하기 는 삭제되고, - 읽어 주는 동화와 동시 즐기기 가 읽어 주는 글 이해하기 로 수정되었으며, - 쓰기 도구에 관심 가지기 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로 수정된 것을 알 수 있다. 7 제7차(2007년) 교육과정은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읽기와 쓰기를 내용 체계에서 분리한 것이 특징, - 읽기는 읽기에 관심 가지기, 책에 관심 가지기, - 쓰기는 쓰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도구 사용하기의 지도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6차의 말과 글의 관계 알기, 읽어주는 글 이해하기, 글자에 관심가지기는 삭제되었다.

29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제1차(여성가족부, 2008) 표준보육과정은 -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고,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읽고 쓰는 능력을 익히는 데 필요한 올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제2차(보건복지부, 2012) 표준보육과정은 - 만 0~5세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제2차 표준보육과정은 5세 누리과정을 도입함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와 공통으로 5세 누리과정을 별도로 고시하였으므로 나머지 연령인 0~4세를 대상으로 변경 하였다. -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범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이루어진다. 제3차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교육과학기술부 보건북지부, 2013년)은 - 제2차 표준보육과정 에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으로 변경하였다.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3-5세 누리과정에서 강조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고, -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에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성 을 추가하고, 보육과정 전반에 자율과 창의를 강조하였다. -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습관을 기른다.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범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에 따라 내용 및 세부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은 사실에 기초할 때 우리나라 제5차 교육과정부터 1980년대 이후에 확산된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발달이 거의 동시에 통합적으로 상호 연관되어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발생적 문해 관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3~5세 누리관정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30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4. 개인차의 이해 NAEYC & IRA(1998) 연구에 따르면 - 영유아 학급에는 적어도 5년의 문해 능력의 차이가 존재한다. - 예를 들어 5세 학급이라면 3세에서 8세 정도의 능력을 가진 영유아에 이르기까지 개인차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에이다. - 따라서 언어 지도에 임할 때 교사는 영유아의 전형적인 언어 발달 과정과 특징, 개인차를 인식하고 민감성과 융통성을 갖추고 수용적인 태도로 지도해야 한다. 1) 언어 발달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요인 : 개인적 요인 1 영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 정도 - 가정에서 부모, 형제, 다른 성인들과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나 또래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활발히 하는 사회성이 발달한 영유아들은 - 그렇지 않은 영유아들에 비해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유리한 상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 영유아의 신체적 조건 - 신체적으로 건강한 영유아가 모든 발달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듯이 언어 발달 측면에서도 유아의 신체적 조건은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영아가 주위 환경을 탐색하는데 필요한 시각, 촉각, 청각 능력의 발달, 발음기관의 발달, 손과 눈의 협응력 발달 또한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3 유아의 성별 - 여러 연구들의 결과에 따르면 여아가 남아에 비하여 말하기 시작하는 시기와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더 빠르며 조음과 언어의 유창성에서도 더 우수하다. - 그리고 언어장애의 발생률에서도 남아보다 여아가 그 비율이 더 낮고 영유아기부터 사춘기에 이르기까지 어휘, 발음, 철자법, 문장 구성력, 문장 이해력, 언어적 추리력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우수한 경향을 보인다. 4 영유아의 지능 - 영유아기 언어 발달의 요소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지능과 관련된 사고 능력이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2) 언어 발달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요인 : 가정환경 요인 1 가정의 사회 경제적 수준 - 16세 된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토론을 시킨 내용을 분석한 결과 중류 계층에 속한 학생들과 노동 계층에 속한 학생들이 사용하는 언어에는 차이가 있었다. - 노동 계층의 학생들은 제한된 어법이라고 명명된 상황에 종속된 언어를 중류 계층의 청소년들보다 더 많이 사용하였고 이에 비하여 - 중류 계층의 학생들은 정교한 어법으로 명명된 언어 표현 양식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31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2 형제자매 -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형제와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력은 영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대상이 어떠한가에 달려 있다. - 영유아는 언어 능력이 비교적 많이 발달한 성인이나 형제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할 기회가 많을수록 언어 능력의 발달이 촉진되고 - 언어 능력이 미숙한 연령차가 거의 없는 형제자매들과 주로 상호작용하거나 쌍생아 형제들과 상호 작용한 기회가 많을수록 언어 능력 발달이 지체된다. 3 부모의 양육태도 - 영유아가 최초로 언어적 상호 작용을 시작하는 대상은 대부분의 경우 가정에서 만나게 되는 부모다. 특히 영아의 주 양육자인 어머니는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 가정에서 어머니는 영아기 자녀의 최초의 언어적 경험의 양과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언어 발달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요인 : 교육 환경 요인 1 교사 -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가 거칠고 너무 커다란 음성으로 이야기하는 경우 유아의 정의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유아가 언어 표현을 자제하게 되므로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반면 교사가 부드럽고 잘 조절된 음성을 사용하여 유아와 상호작용 하는 경우 유아에게 좋은 언어 모델이 되어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그 외 교사의 경력, 학력 수준, 가치관, 연령 등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이 미칠 수 있다. 2 학급의 크기와 교수학습 방법 - 한 학급당 유아의 수가 적은 경우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 학급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간에 대화가 줄어들고 - 유아의 학급의 크기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 발달에 긍정적, 혹은 부정정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3 미디어 요인 - 너무 많은 시간 동안 시청은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인 언어적 상호 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고 - 유아들이 풍부한 문해 환경에 접하는 것을 방해하고 - 유아들의 수동적 시청은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과도한 미디어 시청은 유아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이 증가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상상력과 협력 성공적인 관계가 감소한다. - TV와 비디오 시청 전에 명확한 제한을 하고, 자녀들이 좋은 프로그램을 시청하도록 격려한다.

32 2주차 2차시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4 기타 - 견학 및 여행 경험, 친구, 놀이 등이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4) 언어발달을 위한 이상적인 가정환경의 특성 - 부모는 가능한 한 영유아와 대화를 자주 한다. - 영유아의 의견을 존중하고, 영유아가 하는 말을 재미있게 들어 준다. - 부모가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지지해 줄 책임의식을 갖는다. - 부모가 영유아의 지식에 대해 민감하다. - 영유아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기회를 많이 마련한다. - 영유아에게 그림동화책을 자주 읽어 주며, 이야기를 들려준다. - 영유아 프로그램을 함께 시청하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 영유아가 접근하기 쉬운 곳에 읽기 쓰기 자료를 마련해 둔다. - 읽기 쓰기의 기능적인 사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읽기 쓰기가 이루어지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 문어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필요성, 목적, 방법 등) (문어 : 일상적인 대화에서 쓰는 말이 아닌, 문장에서만 쓰는 말)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 영아의 문해 출현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 유아의 언어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환경을 구성해주고 - 가정에서 언어 교사 역할하기 - 유아의 언어 학습을 지원하는 전문로서의 역할하기 - 유아 언어교육 분야의 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자 역할하기 - 언어 학습자 역할하기 - 언어 교육 자료의 제공자 역할을 해준다. *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극대화할 능력이 있는 부모와 가족들은 자녀를 면밀하게 관찰하고 가정을 비롯하여 영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서의 언어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하며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상호작용 하고 영유아가 언어를 숙달할 수 있도록 동기화하고 격려한다.

33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과 학자 - 5~6세경이 되면 유아들의 언어 표현은 매우 다양해져서 거의 성인과 비슷해진다. - 이러한 영유아기의 놀라운 언어 습득 과정의 신비를 풀기 위해 인간발달, 철학, 언어학, 사회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자들이 노력해 왔으나 아직까지 연구에 의해 실증된 단 하나의 완전한 이론은 없다. - 영유아의 언어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은 환경과 유전의 영향 중 어느 쪽에 비중을 두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 첫째,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의 영향에 의해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 둘째, 생득주의 이론은 생물이 나타내는 생명 현상의 하나로 선천적인 언어 능력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 셋째, 구성주의 이론은 선천적인 언어 능력이 환경과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한다고 하는 구성주의 이론이다. * 복잡하고 신비한 언어 습득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언어 발달이론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 20세기 초~195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의 영향, 즉 주변 사람들의 언어 사용의 양과 질,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이다. -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는 것이다, - 다른 행동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언어학습도 유아와 환경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유아가 다양한 자극에 대하여 반응할 때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강화되어진다는 입장이다. - 그러므로 주변 환경에서 제공된 언어 모델이나 언어 행동의 조건화, 모방, 강화가 언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학습과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행동주의적 입장은 인간의 언어는 백지에 그려지는 그림처럼 생후에 어떠한 언어적 자극을 경험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믿는다. 행동주의에서 보는 유아의 언어발달은 - 부모들이 제공하는 강화에 의해 학습되어지는 것으로, 영아는 옹알이부터 언어를 시작하는데, 이 옹알이 속에는 모국어에서 사용되는 음소가 포함되어 있다. - 부모들은 유아가 자신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포함되는 음소를 발음하면 더 주의를 주거나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모들의 긍정적 태도는 강화의 역할을 하여 영아가 모국어의 음소뿐 아니라 어휘 및 문법을 획득해 나간다는 것이다.

34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1) 행동주의적 입장의 언어발달 일반학습원리 - skinner 이론에 기초한 행동주의적 입장의 언어학습은 - 조작적 조건화(반응-자극), 모방, 강화 등의 개념에 의해 언어습득을 설명하는데 조작적 조건화 - 자극 없이 자발적으로 유기체가 나타나는 반응에 - 결과(강화물)를 제시하여 통제 또는 조건 형성되는 행동이라 할 수 있다.(예를 들어 영아가 우연히 마마마 라고 했을 때 엄마라고 했네. 정말 잘 했어. 라고 칭찬(강화)했을 때 계속 엄마 라고 말하는 조건이 형성 된다고 본다.) 모방(imitation) - 모방은 다른 사람이 행동한 것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따라하는 것으로 - 다른 사람의 언어행동을 따라하므로 언어 학습이 일어난다. 강화(reinforcement) - 어떤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반응과 자극을 짝 지우는 것. - 영유아의 최초의 발성에 선택적인 강화를 통해 언어가 조성된다고 볼 수 있다. (2)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스키너(Skinner, 1957) - 스키너(Skinner, 1957)는 언어 발달을 일반 학습 원리에 의해 설명하였는데 - 학습이란? 학습은 후천적인 경험으로 즉 연습이나 훈련에 의해서 습득되는 행동을 말한다. -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인간의 학습은 자극-반응, 모방, 강화 등과 같은 조작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 Skinner는 조작적 조건화와 강화의 원리를 언어습득에 적용시켜 유아의 언어는 부모의 선택적 강화로 결정되며, 강화의 원리를 통해 유아가 언어를 획득하는 방법에는 Mand, Tact, Echoic 등 세 가지가 있다고 주장한다. 1 mand(verbal Behavior) 반응 : 말하는 행동 - 명령(command)과 요구(demand)라는 단어의 일부를 따서 만든 용어로, - 영아의 요구나 필요의 충족을 뜻한다. - 영아가 무엇인가 필요한 상황에서 영유아의 발성을 부모가 듣고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언어를 만들어 들려주는 강화 과정의 반복으로 단어가 습득된다는 개념을 뜻한다. - 예를 들어 영아가 우연히 '무 무 무'하는 옹알이를 하면, 이를 물을 달라는 소리로 해석하고 물을 주면, 영아는 물이 먹고 싶을 때마다 '무, 무' 소리를 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2 tact 반응 : 감각적인 경험 - 접촉(contact)라는 단어를 따서 만든 용어. 물리적 접촉의 상황에서 언어를 배우게 되는 절차를 뜻한다. 예를 들어 영아가 목욕을 하면서 우연히 '무무무' 소리를 낼 경우, 엄마가 이를 '물'이라는 소리로 해석하고 적절한 보상을 해 주게 되면, 영아는 물을 접촉하면서 '무무무' 소리를 물이라는 낱말과 연결시켜 배우게 된다.

35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3 echoic 반응 - 주위 사람들의 칭찬이나 소리 되받아주기인데 - 영유아가 주변 성인의 소리를 그대로 메아리처럼 반향 해낸다는 것이다. - 어른의 소리를 그대로 흉내 냄으로써 언어 습득이 이루어진다. - 영아는 '물'이라는 소리를 계속 듣고 자기도 무, 물이라고 엄마의 흉내를 내서 말하게 되었는데, 이때 엄마가 적절한 보상을 해 주게 되면 물이라는 단어를 배우게 된다. - 행동주의 학자들은 위 것에 의해서 언어습득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2) 행동주의 이론학자 (1) 스키너(Skinner, 1904~1990) 스키너의 언어 학습원리 - 인간의 언어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건형성의 결과가 환경의 선택적인 강화를 받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언어의 획득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설명하였다. - 이는 언어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영아가 주위사람들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강화의 원리에 의해 소리와 언어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 또한 영유아가 바람직한 언어행동이 나타날 때 칭찬, 미소, 보상 등 긍정적 강화 제공. - 바람직하지 못한 언어행동이 나타날 때 부정적 강화(무시, 훈육)를 주어 바람직한 언어행동 재발시키도록 하였으며, - 스키너는 언어학습방법으로 강화(칭찬, 미소, 보상)를 강조였다. (2) 반두라(Albret Bandura, 1925~ ) 반두라의 학습원리 - 스키너가 언어 학습 방법으로 강화를 강조하였다면, - 반두라는 모델이 되는 언어의 관찰과 모방을 강조하였다. -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 환경 속에서 단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한다. -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의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한다.

36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 반두라는 사람이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기도 하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만 하여도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강화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 유아가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보상받는 행동은 학습하게 되고, 벌 받는 행동은 학습하지 않게 된다. - 사회적 상황에서 직접적인 강화 없이도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되므로 사회적 학습, 또는 모방이라고도 한다. - 성 역할의 발달, 공격적 행위, 친사회적 행동 등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획득될 수 있는 행동들이다. - 또한 반두라는 관찰학습에서 중요한 인지적(정신적)요소를 강조함으로써 학습이론과 인지발달 이론 사이의 결함을 메우는 역할을 했다. 사회인지이론 이라고 하기도 한다. 관찰학습은 모방(imitation)과 모델링(modeling)의 두 가지 형태를 취하는데, - 모방은 유아가 타인의 언어행동을 그대로 따라 배우는 것이며, - 모델링은 유아가 부모나 다른 모델의 행동을 관찰 하면서 다양한 강화를 통해 그들의 언어행동과 특성을 내면화시키며 자신이 마치 그 사람인 것처럼 행동하게 되는 동일시의 개념을 내포한다. - 모델이 유아에게 얼마나 언어발달에 영향을 줄 것인가는 모델과 유아의 관계, 모델의 특성, 모델에 대한 지각 등에 달려 있다. 관찰학습 과정 -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에서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고 학습에 있어서의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반두라는 관찰학습의 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4 단계를 제시한다. 1 주의집중 하는 단계 - 언어사용하는 성인의 모델을 주의집중 - 관찰에 의한 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먼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 유아는 자기 또래나 힘이 세고 매력적인 대상을 모방하기를 좋아한다. 부모나 형제, 자매, 친구, 교사뿐 아니라 예인도 아이들의 중요한 모델이 되고 있다. - 유아들은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서 먼저 모델의 행동을 눈여겨본다. 모델 행동의 특징이나 뚜렷한 단서에 주시하거나 정확하게 지각하여 중요하지 않은 것은 걸러 낸다.

37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2 파지하는 단계 - 모델의 언어정보를 기억으로 저장 - 유아는 모델을 관찰한 후 관찰된 내용이 기억되는 과정으로 모델의 행동을 언어로 표현한다든가 또는 머릿속에 상상으로 부호화 한다. - 즉 언어나 이미지로 상징화하여 기억하게 함으로써 이는 인지적으로 체제화 되어 기억, 재생하기 쉽다. - 만일 모델이 행한 것을 기억할 수 없다면 모델 행동을 관찰해서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지속적인 행동도 나타낼 수 없을 것이다. 3 운동재생 하는 단계 - 관찰로 언어 학습한 것을 필요한 실생활에서 적용 -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으로 부호화해서 기억한 것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 모방하려고 하는 언어행동은 잘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 그것을 실행에 옮겨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관찰한 행동은 많은 연습을 통하여야만 잘 재생될 수 있다. 4 강화와 동기유발 단계 - 언어학습은 계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어떤 측면을 행동으로 전환시킬 것인가를 결정짓는 과정인데, - 유아들이 모델을 관찰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동기가 필요하다. - 모델의 언어행동을 습득하고,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충분한 동기 없이는 행동을 수행하지 않을 것이다. - 과거에 어떤 언어행동을 하고 칭찬이나 상을 받은 경험이 있거나 다른 사람이 그러한 언어행동을 하고 칭찬이나 상을 받는 것을 보면(대리적 강화) 유아는 자신도 해 보고 싶어 한다.( 반두라는 언어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동기화가 필요한데 강화는 언어 행동을 수행할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유아의 관찰학습 과정은 첫째, 어떤 행동을 관찰할 때 행동의 특징 등을 유심히 주의해서 살펴보고, 둘째, 그 행동을 이미지나 언어로 기억해 두며, 셋째, 신체적으로나 운동적으로 그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넷째, 그 행동을 했을 때 받게 될 보상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기대가 있어 그 행동을 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될 때 비로소 관찰한 행동을 수행하게 된다. 대리적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해 강화하는 장면을 본 관찰자는 단지 본 것만으로 자기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 대리학습이다. 예를 들어 다른 친구가 칭찬 받는 모습을 보고 자신도 칭찬받는 행동을 하는 것은 직접 강화를 받지 않아도 관찰을 통한 대리적 강화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38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반두라는 그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 인간의 언어행동 발달이 칭찬이나 벌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관찰만으로도 가능하다고 주장함으로써 모델 대상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 유아들은 다른 사람의 언어행동을 관찰해 많은 것을 배운다. - 성장해가면서 모델의 대상도 가족, 교사, 또래 친구, 유명인 등으로 확산된다. - 그러나 유아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부모나 교사가 가장 중요한 모델일 것이다. - 부모나 교사의 언어행동 하나하나를 유아가 관찰하고 모방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성인으로서 올바른 마음가짐과 언어행동을 할 때, 이것이 가장 확실한 언어교육법이라는 것을 항상 상기해야 할 것이다. 2. 행동주의 공헌과 한계점 1) 스키너의 이론 공헌과 한계점 1 유아의 언어획득에도 다른 학습원리와 마찬가지로 자극, 모방, 강화가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2 언어습득이 학습의 결과라고 하면 언어발달은 유아의 지능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언어 구사의 차이는 지능과의 관련이 매우 적다. 3 행동주의 이론은 사회 언어적 환경이 유아의 어휘를 확장시키고 문법적 규칙을 터득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분명히 하였으나, 모델링과 강화만으로는 복잡한 언어 습득 과정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는 점에 한계가 있다. 4 행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단어 학습 과정에 대한 설명력이 큰 반면, 문법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은 취약하다. 5 또한 환경의 중요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생물학적 영향력을 간과하였다는 점에 있다. 따라서 인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연령에 따른 자연적인 변화나 개인차 등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하고 있다. 6 유아의 언어 습득에 있어서 부모들이 강화를 사용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는 경우나, 강화를 통해 유아의 잘못된 발음이나 문법이 교정도 가능하지 않다. 2)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 이론 공헌과 한계점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던 현상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즉 유아는 자극이나 보상이 없는 상황에서도 언어학습이 가능하며 그러한 사실은 기존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간과되었던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2 반두라의 이론이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연결 지어 주는 가교의 역할을 하였다는 점이다. 즉, 주의, 파지, 재생, 대리적 강화, 자기강화 등의 개념을 사용하여 인지적인 학습과정을 효율적으로 설명하였다. 3 유아는 성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반복,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특유의 방법으로 단어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든다는 것이다.

39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4 학습이론은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창의적 사고력, 독창적인 문제해결력, 감정 등의 고차원적인 정신활동을 설명하지 못한다. 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초기 학습이론에 비하면 인간의 인지체계를 통해 연결된 환경과 행동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6 그러나 이러한 인지체계가 어떻게 발달하고 이러한 발달이 관찰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은 규명되지 않았다는 점을 비판받고 있다. 7 학습이론이 대부분 실험실에서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성립되었기 때문에 단편적인 행동은 설명되나 실험실 밖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보고 자연환경에서 연구해야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3. 생득주의 이론과 촘스키 년대에 광범위하게 수용되었던 생득주의 이론은 유아의 언어습득이 생득적인 언어능력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 특히 문법 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기여했다. - 생득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촘스키(Chomsky, 1968)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언어습득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라는 구조를 가지고 태어나며, 외부에서 언어적 자료가 입력되면 두뇌에 내장된 이 장치를 거쳐 모국어에 맞는 다양한 문장을 이해하고 산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1) Chomsky의 생득이론 - 촘스키는 언어발달이 강화나 모방의 영향을 받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들만으로는 언어발달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 촘스키에 의하면 언어발달에는 다소 선천적이라 할 수 있는 언어구조의 성숙적인 측면이 반영되며, 인간 특유의 언어를 공유한다. - 유아가 어떤 특정언어를 말한다는 것은 그가 속한 문화에 따라 규정되지만, 어느 나이가 되면 누구나 말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 유아는 언어학습을 위해 언어습득장치(LAD)를 사용한다고 한다. - 언어습득장치(LAD)는 언어재료를 처리하고, 가공하며 언어규칙을 구축하고 문법적 문장을 이해하게 만들어 주는 능력을 말한다. - 그러므로 문화는 달라도 유아들의 언어발달 수준은 거의 동일하고, 짧은 기간 내에 말을 습득한다는 사실과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 없이 그렇게 쉽게 말을 습득하는 것이다. - chomsky(1986)는 언어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능력은 인간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간의 뇌 속 에는 동일한 언어의 심층구조가 이미 구축되어 있다고 보았다.

40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2) Chomsky의 언어습득장치(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 - 언어의 습득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제 때문에 두 살부터 사춘기까지의 인간의 언어 습득에 작용한다고 본다. - 이는 모든 언어의 습득과정이 유사한 패턴을 가지는 것을 설명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 언어습득장치(LAD)의 존재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심층구조를 다양한 표면구조로 변형시킨다. 2 불완전한 언어자료를 투입 받아도 모국의 문법을 습득할 수 있다. 3 지능에 관계없이 모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 4 인위적인 훈련 없이도 언어를 쉽게 습득한다. - 언어적 자료 투입 언어 습득장치(LAD)처리과정 문장 이해 및 산출능력 환경으로부터의 언어적 정보 언어 습득 (문장 이해 및 산출능력) (자료) (입력) (산출) 언어습득장치(LAD): 보편문법(UG) 심층구조와 표면구조 - chomsky(1957)는 언어를 언어의 의미인 심층구조와 문법적 구조인 표면구조로 구분하고 언어발달에서 문법보다는 의미를 강조했다. - 심층 구조를 만드는 규칙인 구절 구조 규칙과, 심층 구조를 표면 구조로 바꾸어 주는 변형 규칙에 의하여 문장 생성의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 심층구조 : 말하고 싶은 내용(의미를 관장하는 기제의 문법관계) 영아의 초기 언어발달은 언어습득 장치를 통해 심층구조 언어를 수용하다가(예를 들어 우유 라고 말하는 것은 우유가 먹고 싶어요 라는 의미이다) - 표면구조 : 실제 보고 듣는 문장인 다양한 평태(문법적 구조의 표현 언어) 외부 환경으로부터 어떤 특정한 소리나 반응을 접하게 되면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적절한 형태와 동일한 언어를 산출하게 되며, 문법적 구조의 표현 언어가 나타나는데 이것이 바로 모국어의 학습이다. 말하고 싶은 내용이(심층구조) 실제 다양한 형태로 말하는 (표면구조) 형태로 변형 된다. 인간은 이를 이용하여 문장을 변형시키는 변형문법의 사용으로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 할 수 있다고 본다. - 모든 영아들의 언어는 울음에서부터 옹알이, 한 단어에서 두 단어말의 순서로 거의 같은 과정을 거쳐서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언어의 생득설을 주장하는 이론은 인간의 언어발달의 과정과 기제는 동일하며, 뇌의 성숙과 분화, 감각계통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41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4. 생득주의 이론의 학자 1) Chomsky의 언어발달단계 1 초기언어 : 울음, 옹알이 - 출생 2~3개월이 되면 영아는 옹알이를 시작한다. 초기 옹알이는 세계의 어느 곳을 막론하고 동일한 것같이 보인다. 이는 발달의 초기 단계에 있는 음성장치의 본질 때문인 것 같다는 것이다. 2 단어와 문장의 발달 : 단일단어 문장 두 단어 문장 문장의 발달 - 출생 1세경이 되면 영아는 단일 단어(일어문자)로 말하기 시작한다. - 영아는 전체 문장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단일 단어들을 사용하려고 한다. - 예를 들어 맘마 라는 말은 문맥에 따라 좀 더 밥을 먹고 싶어 혹은 저기 밥 있어 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심층구조) 3 문법의 발달 : 문법적 형태소 발달, 복잡한 구문의 발달 - 유아들은 2~ 3세가 되면 문장구조에 대해 보다 명백한 감각을 보인다. - 유아가 세 단어를 사용하게 되면 보통 두 단어 단계에서 심층구조의 말하고 싶은 내용들 즉, 함축되었던 부분들을 표현한다. 그리고 부정어를 사용한다. 4 변형 : 어휘와 문법의 확장 - 약 3~6세 사이에 유아들의 문법은 매우 급속히 복잡해진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변형을 만들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 유아들이 심층구조에 대한 표상들의 변형인 어디, 무엇, 왜 등의 의문문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5 문법 접근 : 어휘와 문법의 확장 - 유아들은 5~6세경에 대부분의 문법을 숙지하는데 가장 복잡한 일부 변형들은 아직 파악하지 못한 채 있다. - 7세 정도가 되어야 비로소 수동태를 다룰 수 있다. - 5~10세 사이가 가장 미묘하고 복잡한 문법적 기술을 획득하는데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6 보편성 - 다른 문화권에 있는 아이들은 각기 다른 언어를 학습하게 된다. - 발달과정에 대한 어떤 보편성이 있다고 믿었다. - 어느 곳에 있는 유아든지 처음에는 단일 단어에서 두 단어 표현으로 넘어가고 다음으로 굴절, 심층구조, 구( 句 )구조 단위, 그리고 다른 요소 등에 관한 규칙을 작동시키고 마지막으로 변형생성을 시작하게 된다는 것이다. - 유아들이 변형을 다룰 수 있는 연령이 되면 언어에 따라 조금씩 다른 규칙들을 학습하게 된다. 촘스키는 보편적 제어장치가 학습과정을 촉진시킨다고 하였다. 2) 생득주의 이론 - 세상의 모든 언어에는 공통적인 문법 구조, 즉 보편 문법(universal grammar : UG)이 있는데, 생득적인 능력에 의해 문장 변형 규칙을 적용함으로써 결코 들어보지 않은 복잡한 구문들을 문법 구조에 맞게 적절한 문법으로 산출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42 3주차 1차시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 특별한 가르침이 없이도 때가 되면 아기가 옹알이를 한다거나, 어린 유아들도 직감적으로 주어와 목적어의 관계와 주어+목적어+동사의 구조를 파악한다는 점이다 보편 문법 : 인간은 출생 시 타고나는 보편문법의 원리에 의해 모국어를 습득, 예) 주어+목적어+동사의 구조 파악 (나는 엄마를 사랑한다.) 문장 변형 규칙 - 복잡한 문구를 문장구조에 맞게 적절한 문법으로 산출하는 능력 - 기본 의미를 문장으로 전환시키는 규칙들 여기에 변형이라는 문법을 적용시키는 것. 이 때 인간이 변형 문법을 적용시킬 수 있음은 생득적 언어습득장치(LAD)에 기인한다. 예를 들어 나는 사과를 좋아해. 변형규칙 적용 : 나는 사과를 좋아하는가? 나는 사과를 싫어해. 변형 문법(변형생성문법) - 변형규칙들의 체계 즉, 한 언어 안에서 가능한 문장들 사이의 관계를 인식하고 이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형식적 조작이나 규칙(이것의 일부를 변형이라 함)을 이용하는 언어분석체계 이다. 예를 들어 변형문법은 (현수는 그 책을 읽었다) 능동태 문장을 (그 책은 현수에게 읽혔다) 수동태 문장으로 변형하는 문법 - 이처럼 출생 후의 5~6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놀라우리만큼 정확한 어순으로 다양한 문장의 변형과 산출이 가능하다는 점은 생물학적인 언어 능력에 의하지 않고서는 설명될 수 없다는 것이다. 분류학적 가정 능력 - 유아기의 놀라운 언어적 성취는 유아들은 본능적으로 단어 사이의 포함 관계를 알며, 관련 있는 단어끼리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분류학적 가정 능력 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소, 돼지는 동물에 포함되고 젖소는 우유와 관련이 있으며, 경찰과 경찰차가 관련이 있음을 아는 것) 사물을 단순화시켜 생각하는 특성 - 유아들이 단어를 학습할 때는 한 사물에는 한 단어만 있다고 사물을 단순화시켜 생각하는 특성이 있으며 (언어습득 초기의 유아들이 모자 의 종류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모자 라는 단어에 집중해서 학습하는 것) - 이로 인해 단어 폭발(naming explosion)(18개월경)이라고 할 정도의 놀라운 단어 습득이 가능하다.

43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1. 생득주의의 렌네버그(Lenneberg, 1967)이론 - 언어를 획득하고 산출해내고 이해하는 능력은 인간에게 있어서 타고난 특성이다. 인간의 뇌에 언어 발달을 통제하는 특정영역이 있다. - 언어 습득은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된다고 보고, 이는 유기체의 생물학적 성숙과 관련이 있으며, 언어 습득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보았다. 1) 렌너버그 이론 - 사람의 중추신경계에는 언어의 추상적 구조를 대표하는 생물학적 기제가 있으며, 언어의 습득은 단순히 사물에 대해 이름을 붙이는 것이 아니라 단어이든 문장이든 그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관계를 체계화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 언어능력이 발달하게 됨에 따라 언어들을 서로 관련시키는 능력이 분화되고, 분화가 진전됨에 따라 언어들을 서로 관련시키는 능력이 분화되고, 통사구조가 발달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는 언어습득과정을 두뇌기능의 측면화로 설명한다. * 통사구조 : 언어의 반복 2) 렌너버그의 가설 - 렌너버그의 주장을 지지하는 학자들은 아버지에 의해 인간생활로부터 격리되어 언어자극을 받지 못하고 성장하다 13.5세 때 발견된 제니(Jenie)의 사례가 좌반구의 언어통제 능력이 상실 되었고 제니가 획득한 언어능력은 아주 미숙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예를 들어 언어학습에 있어서 선천적 능력과 결정적 시기가 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라고 주장한다. - 이처럼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6~7세 이전이라는 데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유아가 어떤 언어적 자극에 노출 되는지가 중요하다. 2. 생득주의의 공헌과 한계 1) 공헌점 - 생득주의 이론은 심리학이 행동주의 틀에서 벗어나서 인지심리학이 출발하게 된 결정적 계기를 마련하였다. -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6~7세 이전이라는 것을 선천적 언어능력에 의한 언어습득의 보편성을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설명해 주었다. - 즉 언어 습득 장치(LAD)나 보편 문법(주어+목적어+동사의 구조 파악)에 의한 문장 변형 규칙의 적용(문장으로 전환시키는 규칙)하고, 분류학적 가정 능력(관련 있는 단어끼리 분류하고 범주화)을 가지고 있고, 단어 습득 초기의 사고 특성에 의해서 단어 폭발 현상 등이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 - 생득주의 이론은 확고한 경험적 증거에 기초한 이론이라기보다는 가설적인 이론이지만, 문법 발달에 대한 설명과 보편적인 언어 발달 단계를 개념화하고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준비도 활동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였다.(Machado, 1999)

44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2) 한계점 - 언어습득장치(LAD)가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 구체적 유전방법에 대해 설명하지 못했다 - 언어습득장치(LAD)에 의해 습득 가능한 범위와 환경(학습)에 의해 습득 가능한 범위에 대한 부분이 모호하다. - 사춘기 이후에도 여러 형태의 언어발달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결정적 시기 가설에 도전 받고 있다. - 구문론적 구조에만 치중해 설명한 나머지, 언어의 의미론적 발달과 어용론적 발달을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 유아를 대상으로 언어발달을 연구한 것이 아니라 논리적인 논쟁을 통해서만 여러 쟁점들을 해결하려한 것이 한계점이라 하겠다. 어용론(화용론) :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시간, 장소 따위로 구성되는 맥락과 관련하여 문장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려는 의미론의 한 분야. 3. 구성주의 이론 -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언어 학습이 강화나 모방에 의해 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 스스로 언어의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년대 중반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수용되고 구성주의 이론은 언어 학습의 과정을 환경과 선천적인 언어 능력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1) 구성주의 정의 1 구성주의란 - 인간의 지식이 무엇이며,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지식이 형성되고 습득되는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이론이다. - 구성주의의 인식론은 지식을 감각이나 의사소통에 의한 수동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가 적극적으로 형성한다는 하나의 대안적 관점이다. -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출현은 기존의 행동주의에 기초한 객관주의적 입장의 수업 설계가 많은 제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부각된 학습이론이다. - 또한 구성주의 인식론의 배경은 지식의 의미 구성에 있어서 맥락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 구성주의 인식론은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제기된 것이며, 교육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Piaget 및 Vygotsky의 인지심리학에 기초를 두어 이루어졌다. 2 구성주의에서의 지식과 진리 객관주의 관점 - 지식은 개인의 정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어떤 객체로서 내부로 전달되는 것이다. - 또한 학습은 교사에 의해 이미 존재하는 지식이 전달되는 것으로 모든 학습자들은 획일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받아들이게 된다. - 따라서 교수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알리거나 전달하는 것이 된다.

45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 관점 - 지식은 세계에 대한 개인의 경험의 재해석이라고 가정한다. 즉 객관적인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사회적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구성과 재구성의 과정을 반복하며 진행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구성되는 지식 혹은 의미는 학습자 개인마다 개별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 지식과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어 가르쳐질 때 그 지식과 기능의 전이는 방해를 받을 것이며, - 학습내용이 유의미한 맥락에서 획득되었을 때는 맥락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해 주기 때문에 보다 전이가 가능하게 된다. - 지식은 단순히 수동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지닌 이전의 지식과 경험에 의해 재창조된다. - 그러므로 객관주의에서 진리관은 절대적 진리 인정하는 반면 구성주의에서는 절대적 진리를 인정하지 않는다. 3 구성주의에서의 교육 - 지식은 단순히 수동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지닌 이전의 지식과 경험에 의해 재창조된다. 즉 지식구조는 불완전한 것으로, 그것들은 인간의 인지구조를 통해 지식구조로 재창조된다. - 구성주의는 인간이 지식 창조의 주체이며, 이러한 지식은 그 지식이 만들어진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실제 상황에서의 학습자의 주체적인 능동적 경험을 통한 지식의 창조를 강조하고 있다. - 구성주의는 지식의 사회적 문화적 성격을 강조하고 실제상황과 거의 유사한 상황을 통한 문제해결수업을 강조하며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통제에 의해 유의미한 학습을 주장한다. - 구성주의는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학습이다. - 구성주의는 주어진 정보 없이, 또는 주어진 정보를 뛰어 넘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 구성주의는 학습자를 강조하는 것으로 열린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다. - 구성주의는 개인의 인지적 작용을 강조하느냐 또는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크게 - Piaget 개인적 구성주의와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다. 2)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개인적 구성주의 기본관점 - 개인적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인간의 지식의 본질과 그 형성 과정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개인이 구성한 지식은 실 세계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자기의 경험세계, 자신의 선행지식과의 교류를 통하여 적합성, 효율성, 합리성 등의 관점에서 선택되거나 수정되어간다.

46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1 Piaget(1896~1980)의 개인적 구성주의 - 지식은 감각이나 의사소통에 의한 수동적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의 경험이 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지의 기능은 적응적이며 객관적인 실재를 발견 하는 것이 아닌 주체의 경험적 세계를 조직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 학습은 인지적 재구성의 과정으로 학습을 통해 중요한 것은 인지적 갈등상태를 일으키는 것이다. 동화와 조절 - 개인적 구성주의는 그 형성 과정을 동화, 조절, 평형화를 통한 반성적 사고의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 동화란 : 환경 속의 변화하는 요소들이 유기체의 구조 속으로 새로운 정보가 들어왔을 때, 기존에 있는 도식이 잘 받아들여 새로운 정보를 융합하고 통합되는 과정이다. - 조절이란 : 유기체가 새로운 정보를 잘 융합될 수 없을 때, 현재 가지고 있는 도식을 수정해서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도식과 융합시키는 과정이다. - 상호작용 과정 중 갈등을 통해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동화와 조절을 통하여 균형이 이루어진 상태가 평형상태이다. - 심리구조 재구성 : 평형을 잊어버린 상태의 개인의 심리구조가 다시 평형화 되었을 때 보다 높은 차원의 인지발달 되어 진다. 심리구조의 재구성의 원리는 개인적 구성주의 주요 원리이다. Piaget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 - Piaget은 사고가 언어를 결정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Piaget 2세경(감각운동기) 생기는 표상능력이 그림이나 심상과 같은 다른 형태의 표상뿐만 아니라, 언어의 발달도 가능하게 만든다고 보았다. - 언어의 발달로 인해 사고가 발달한다기보다는, 언어의 발달이 인지발달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 Piaget은 영유아의 자기 지향적 대화를 자기중심적 언어라고 불렀다. - 자기중심적 언어는 듣는 이의 요구나 관심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과 중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 Piaget은 인지발달이 언어의 발달에 선행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자기중심적 언어의 원인을 인지적 미성숙으로 보고 있다.

47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기본관점 - Vygotsky의 지식에 대한 사회ㆍ문화적 접근을 가져옴으로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 사회적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은 사회적 관점에 따라 실재를 구성하고 해석한 다고 보았다. - 사회적 구성주의 지식이 형성되는 과정은 인간이 자신의 주관적 지식을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객관적 지식으로 수정해 간다고 본다. - 사회적 구성주의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식의 중요한 본질로 보아, 지식이 사회 속에서 형성되는 구체적인 과정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영유아의 지식 생각 태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하므로 학습은 근접발달영역 개념에 의해 관련 분야에 좀 더 지식이 많은 성인과 사회적 관계를 통해 학습이 증진된다고 보았다. 2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896~1934)의 사회적 구성주의 Vygotsky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 -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는 서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으며, 언어와 사고는 독립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나 2세경에는 서로 관련되기 시작하여, 그 이후에는 계속해서 서로 영향을 미친다. - 영유아들은 세상에 대한 인지적 이해는 언어에서 점점 더 정확하게 표현되며, 언어는 사고와 활동을 점점 더 효과적으로 지시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사고의 대부분은 내재화된 언어가 된다. 자기 지향적 대화에 관한 견해 - 자기지향적 대화를 사적 언어(Private speech)로 보고 있다. - 사회적 구성주의 사적 언어를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안내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과 의사소통하는 것으로 본다. - 따라서 사적 언어는 사고의 조절을 돕기 때문에 사용을 격려하여야 한다. - 특히 어려운 문제를 풀고 있을 때 사적 언어는 도움이 된다. - 언어의 발달이 사고의 발달을 촉진한다고 보기 때문에 사적 언어는 인지적 미성숙의 표시라기보다는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본다.

48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에 의하면 - 풍부하고 수용적인 언어 환경과 흥미롭고 다양한 활동의 마련과, - 사랑과 보살핌에 대한 사회 정서적 동인, - 의사소통을 확장시키려는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 - 의미 있는 사회적 상호 작용 등이 언어 습득을 촉진한다. - 그리고 언어는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기 위한 수단이며, 성인들은 영유아들이 효율적인 의사 소통자가 될 수 있도록 사회적 심리적 지지를 제공한다.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 언어 학습이 강화나 모방에 의해 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언어의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 주축문법 사용 : 18~20개월 두 단어를 결합해서 주축문법을 사용 예) 엄마 예뻐!, 엄마 우유, 엄마 쉬, 엄마(주축어) + 예뻐(개방형) - 과거시제 적용오류 : 2세~2세반 주어와 과거 시제가 맞지 않는 경우 예) 어제 갈 거야, 내일 먹었어. - 부정어의 적용 : 부정문에는 부재, 부정, 금지의 표현이 있다. 불안전 신체 조절로 부정적 언어사용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부정요소의 위치를 잘 못 두는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예) 안 밥 먹어, 꽃이 안 노래 불러. 앞에서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살펴본 결과 - 피아제는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언어가 발달한다는 인지 우선론을 주장하고, 언어 발달이 자기중심적 언어 사회적 언어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피아제 이론의 주된 개념 - 자기중심적 언어 : 영아가 사용하는 자기 중심적인 언어 형태로는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이 있다. - 반복어 : 의사전달의 기능이 없고 반사적으로 익힌 단어를 흉내 내는 말놀이 예) 출생 후 4~6개월경에 나타나는 언어. (마마, 다다다, 빠빠빠 ) - 독백 : 자신의 말을 들어줄 상대가 없어도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말. - 집단적 독백 : 타인이 있을 대 자신에게 하는 말. 피아제는 집단적 독백을 초보적 대화로 봄 - 사회적 언어 :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의 관점을 사용하는 언어의 형태 예) 정보교환, 비판, 명령, 요구, 질문 등 논리적 사고는 구체적 조작기 때 사회적 언어를 사용함. 앞에서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살펴본 결과 - 비고츠키는, - 언어와 사고는 근원이 서로 다른 상태에서 발생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2세경이 되면 사고의 언어화와 언어의 논리화가 이루어져 인지와 언어가 통합된다고 본다.

49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 또한 언어발달은 사회적 언어에서(남에게 소리 내어 하는 말, 즉 외적 언어) 자기 중심적 언어 내적 언어(자기에게 소리 없이 하는 말, 즉 사고)순으로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상반된 견해를 갖는다. 비고츠키의 구성 이론에 의하면 - 언어 학습은 생물학적 능력에 의해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내에서 (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과 기대되는 목표 수준과의 가까운 거리) 성인의 도움에 의해 이루어진다. - 브루너(1983) 또한 유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부모의 자극과 강화를 언어습득 지지체계(language acquisition support system)라고 명명하고, 언어 발달을 위한 이상적인 비계설정은(scaffolding) (문제해결 과정에서 유아의 능력 수준에 맞추어 상호작용하는 부모나 교사, 또래의 조력 행동 또는 도움 체계)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추고, 현재 수준보다 약간 높으나 도달할 수 있는 언어적 기술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 성인은 언어 발달 정도에 따라 비계를 조절하여 궁극적으로 유아 스스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Vygotsky이론에서의 주된 개념 - 사회성 : 비고츠키의 사회인지이론은 교육과정의 이해를 위한 새로운 사회 문화적 기초를 강화한다. - 근접발달영역이란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의 영역이라는 개념은 사회적 구성주의의 원칙의 가장 핵심 원칙이다 영유아가 발달이 가능한 영역이고 영유아의 지원되지 않은 능력과 지원으로 인해 수행할 수 있는 능력간의 거리를 말한다. 비고츠키는 주장 사회적 상호작용(타인의 암시나 힌트 등의 도움)에 의해 과제를 해결하는 잠재적 발달수준도 배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적 발달 수준 : 타인의 도움 없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 근접발달영역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으나 타인의 도움에 의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영역. - 비고츠키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과의 차이로서 ZPD(근접발달영역)을 제안하였고, - 지식은 사회적 참여를 통해 구성된다는 입장을 취한다. - 즉 근접발달영역이란 다른 사람과의 언어를 통한 대화, 협력과 공동의 산물이면서 동시에 잠재능력을 뜻하며, 이는 교사나 성인에 의한 중재에 의해 근접하면서 더 높은 수준으로 확장, 발달될 수 있는 것이다.

50 3주차 2차시 생득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의 기여점 - 구성주의는 문제점도 많이 안고 있지만 당시에 집배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으로 큰 의의가 있다. - 영유아를 행동주의 이론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외부 환경의 자극(강화나 모방 등)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수동적인 언어 학습자가 아니라, 환경에 대해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역동적인 언어 학습자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언어 학습 과정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는 데 있다.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언어지도강의계획서 과목명 언어지도 운영 교 강사명 이연실연도 / 학기 2014 년 1 학기 학점 / 이수시간 3 학점 / 15 주 (45 시간 ) 과목소개 수업목표 콘텐츠접속 URL 평가기준 성적분포 평가기간 성적이의신청기간 - 본과목은유아언어지도에관한실천적지식을개괄적

언어지도강의계획서 과목명 언어지도 운영 교 강사명 이연실연도 / 학기 2014 년 1 학기 학점 / 이수시간 3 학점 / 15 주 (45 시간 ) 과목소개 수업목표 콘텐츠접속 URL 평가기준 성적분포 평가기간 성적이의신청기간 - 본과목은유아언어지도에관한실천적지식을개괄적 (1~7 주 ) 언어지도강의계획서 과목명 언어지도 운영 교 강사명 이연실연도 / 학기 2014 년 1 학기 학점 / 이수시간 3 학점 / 15 주 (45 시간 ) 과목소개 수업목표 콘텐츠접속 URL 평가기준 성적분포 평가기간 성적이의신청기간 - 본과목은유아언어지도에관한실천적지식을개괄적으로소개하려는것으로서영유아기언어습득과정에대한제반이론을이해하고유아의언어능력을증진시킬수있는언어교육및지도방법의원리와실제를학습한다.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 501호 별책 3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치원 및 기본 교육과정은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001~009)248사회문화(연)

(001~009)248사회문화(연) 1 2 3 1 12 I. (010~047)사회문화1(연) 2014.1.4 9:47 AM 01 페이지13 mac02 T 사회 문화 현상의 의미와 특징 학습 목표 사회 문화 현상을 자연 현상과 구별할 수 있다. 사회 문화 현상의 특징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지도상 유의점 자연 현상과 사회 문화 현상의 차이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10-미술과 2009.6.1 4:25 PM 페이지1 아이디-2 @PDF_IN 2438DPI 180LPI T 고 등 학 교 교 육 과 정 해 설 발 간 등 록 번 호 11-1341000-000535-14 10 10 미 술 미 술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미 술 목 차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Ⅰ. 미술과 교육과정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