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3 음악산업 실태조사 음악산업 실태조사 1음악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음악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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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음악산업편>

2 2 3 음악산업 실태조사 음악산업 실태조사 1음악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음악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3 Ⅰ 음악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1.1 조사목적 각 산업별 전수조사 사업체의 응답값과 표본조사 사업체의 추정값을 합산하여 전체 콘텐츠산업 규모 를 추정하였으며, 단위무응답과 항목무응답은 분석대상에 따라 매출액은 종사자수 규모 50인을 기 준으로 최근방대체법과 회귀대체법으로 추정하였고 수출액은 비추정대체를 이용하여 추정하였음 최근방대체법(Nearest Neighbor Hot-deck-Imputation)은 추정대상의 크기순으로 전후에 있는 4 분기별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는 연간 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콘텐츠산업 규모 평균치등으로 대체하는 방법, 회귀대체법(Regression Imputation)은 대체변수를 이용하여 도출 5 등을 파악 한 회귀방정식으로 결측치를 추정하는 방법, 비추정대체(Ratio Imputation)는 둘 이상의 변수 간 음악산업 실태조사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분기별 콘텐츠업체 실태조사를 통해 데이터 축적과 향후 시계열화를 통한 계 절적 변화 파악 및 전망 목적 현재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89개, CJ E&M 중복 포함) 분석을 통해 콘텐츠 업체의 매출액 등을 파 의 비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방법임 실태조사의 조사기간은 7월 20일부터 ~ 8월 2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방문조사 및 , Fax, 전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조사 실시 음악산업 실태조사 악할 수 있으나 콘텐츠산업 전체를 대변할 수 없는 한계를 보완 적시적기 콘텐츠업체 조사를 통하여 현실적인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 제공 실태조사 응답업체 1,000개를 패널로 유지하여 에 동일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으며, 1,000개 중 9개 업체가 응답거절 등의 사유로 응답이 불가하였음 9개 업체에 대해서는 업종, 규모, 지역 등을 고려해 유사 대체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함 1.2 조사대상 및 방법 분기별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는 총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독립 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을 영위하는 사업체 중 1,000개를 표본으로 선정하 여 조사 실시 11개 산업별 통계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모집단은 1차: 11개 산업별로 나누고, 2차: 각 산업은 다 시 전수조사층과 표본조사층으로 나누어 표본을 배분하는 다단계층화추출법을 적용 본 조사의 추출단위는 개개의 사업체 단위이고 각 산업별 추정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11개 산업별 상위 20개 사업체를 먼저 배분하고, 나머지 780개 사업체는 종사자수를 특성치로 모집단 사업체수 및 변 동을 동시에 고려하는 네이만배분법을 활용하여 배분 네이만배분법(Neyman Allocation)은 산업별 사업체수의 편중이 큰 경우 특성치 변동을 동시에 고 려하여 배분하는 방법으로 사업체조사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 조사대상 표본 사업체는 사업체 규모의 내재화, 즉 종사자수를 기준으로 고르게 선정되도록 계통추 출법을 적용 계통추출법(System Sampling)은 특성치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다음 등간격으로 표본을 구성하 는 방법으로 다양한 조사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방법임 매출액과 종사자수는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의 기준에 따른 설계 가중치를 통해 전체 콘텐츠 산업 규모 를 산출하였으며, 수출액과 매출액을 이용한 사후 조정을 통해 전체 콘텐츠 산업에 대해 추정하였음

4 2 음악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2.1 음악산업 규모 15년 음악산업의 종사자수는 76,848명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0.9% 감소 한 수준 음악산업 종사자수는 14년 부터 15년 까지 증가와 감소를 반복 6 15년 음악산업의 매출액은 1조 911억 원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0.7% 감소 한 수준 15년 기준 음악산업 종사자수가 전체 콘텐츠산업 종사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3%로 나타났으며, 14년 부터 12.5% 내외 유지 7 음악산업 실태조사 음악산업 매출액은 14년 이후 15년 까지 하락세 15년 기준 음악산업 매출액이 전체 콘텐츠산업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6%로 나타났 으며, 14년 다소 하락하였으나 전반적으로 큰 변화 없이 4%대 수준을 유지 음악산업 실태조사 표 Ⅰ-2 14년 ~ 15년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 (단위 : 명) 표 Ⅰ-1 14년 ~ 15년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 (단위 : 백만 원) 구분 매출액 전체산업대비 전년동기대비 비중 증감률 음악 1,099,105 1,155,550 1,108,984 1,106,927 1,091, % 0.7% 전체 22,968,346 23,453,224 26,100,042 23,183,879 23,695, % 3.2% 구분 종사자 전체산업대비 전년동기대비 비중 증감률 음악 77,517 77,866 77,138 77,955 76, % 0.9% 전체 621, , , , , % 0.7% 음악 전체 대비 비중 (단위:명, %) 140, , 음악 전체 대비 비중 (단위:백만 원, %) 1,800, , ,500,000 1,200, ,099, ,155, ,108,984 1,106,927 1,091, ,000 60,000 77,517 77,866 77,138 77,955 76, , , , , ,

5 15년 음악산업의 수출액은 5,232만 달러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54.5% 큰 폭으로 증가한 수준 2.2 음악산업 구조 분석 음악산업 수출액은 14년 이후 까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15년 부터 하락세 15년 음악 산업 상장사 매출액은 2,826억원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전체 음악산업 매출 8 15년 음악산업 수출액이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1%로 나타났으 며, 14년 9.7%까지 증가하였으나 15년 부터 하락세 액의 25.9%를 차지하는 수준 음악산업 매출액에서 상장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14년 27.5%까지 증가하였으나 15년 1분 기 다소 큰 폭으로 감소한 이후 다소 회복 9 음악산업 실태조사 표 Ⅰ-3 14년 ~ 15년 음악산업 수출액 규모 (단위 : 천 달러) 표 Ⅰ-4 14년 ~ 15년 음악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단위 : 백 만원) 음악산업 실태조사 구분 수출액 전체산업대비 전년동기대비 비중 증감률 음악 33,867 57, ,856 62,309 52, % 54.5% 전체 1,219,240 1,370,531 1,556,834 1,291,788 1,286, % 5.5% 구분 음악산업 전체 종사자수 음악산업 상장사 매출액 전체 대비 상장사비중(%) 1,099, , % 1,155, , % 1,108, , % 1,106, , % 1,091, , % 음악 전체 대비 비중 (단위:명, %) 전체 대비 상장사 비중 전체 대비 비상장사 비중 (단위:%) 240, , , , , , ,000 60,000 30, , , , ,

6 15년 음악 산업 상장사 종사자수는 1,791명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전체 음악산업 종사자 15년 음악 산업 상장사 수출액은 4,341만 달러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전체 음악산업 수출 수의 2.3%를 차지하는 수준 액의 83.0%를 차지하는 수준 음악산업 종사자수에서 상장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14년 부터 15년 까지 2.2~2.3% 음악산업 수출액에서 상장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14년 이후 15년 와 80%대를 수준을 유지하며 안정적 추세 지속 기록하고 있으며, 대비 소폭 하락 음악산업 실태조사 표 Ⅰ-5 14년 ~ 15년 음악산업 전체 종사자 대비 상장사 종사자 비교 (단위 : 명) 구분 음악산업 전체 종사자수 음악산업 상장사 종사자수 전체 대비 상장사비중(%) 77,517 1, % 77,517 1, % 77,138 1, % 77,955 1, % 76,848 1, % 표 Ⅰ-6 14년 ~ 15년 음악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단위 : 천 달러) 구분 음악산업 전체 수출액 음악산업 상장사 수출액 전체 대비 상장사비중(%) 33,867 31, % 57,213 47, % 150,856 45, % 62,309 53, % 음악산업 실태조사 52,317 43, % 전체 대비 상장사 비중 전체 대비 비상장사 비중 (단위:%) 전체 대비 상장사 비중 전체 대비 비상장사 비중 (단위:%)

7 상장사 분석 1. 음악산업 상장사 경영실적 분석 2. 음악산업 상장사 고용 분석 3. 음악산업 상장사 재무분석

8 Ⅱ 상장사 분석 1 음악산업 상장사 경영실적 분석 1.1 상장사 매출 변동 추이 SM엔터테인먼트의 15년 매출액은 약 48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4.8%, 전분기대비 18.8%로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 YG엔터테인먼트의 15년 매출액은 약 452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5.4%, 전분기대비 1.9% 증가 SM엔터테인먼트는 엑소, 샤이니가 정규앨범 활동을 재개하였고, 14년 슈퍼주이어의 일본 14 음악산업 상장사의 15년 매출액은 약 2,826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했으며, 전분 투어 실적이 15년 에 반영되면서 15년 매출이 크게 증가. 하반기에도 주력 아티스트 15 기대비 7.1% 증가 들의 활동 강화와 중국 자회사(JV) 설립 등이 계획되어 있으며, 4월에 열린 유닛그룹 D&E(동해& 14년 와 전분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15년 에는 14년 수준으로 감소하였 고 에 다소 회복 콘텐츠 상장사 전체 매출액 변동 추이와 비교해보면, 14년 부터 비슷한 증감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음악산업의 변동폭이 더 크게 나타남 은혁)의 일본 콘서트 실적이 하반기 실적에 반영될 예정이므로 하반기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됨. 중국 내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JV 설립 시 중국시장 내 안정적인 사업구조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아티스트들의 중국 활동도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됨 YG엔터테인먼트는 5월 복귀한 빅뱅의 신곡들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하면서 음원 매출이 증가 하였고, 국내를 비롯한 일본, 중국 등에서 치러진 글로벌 콘서트의 관객이 60만명 이상을 기 록하면서 실적 증가. 하반기에도 싸이 를 비롯해 아이콘, 위너 등 신인가수까지 폭넓은 라 인업 구성이 계획되어 있으며, 방콕, 싱가폴, 마닐라 등 동남아와 미국 등에서 치러질 빅뱅의 월드투어, 중국정부가 하반기부터 적용할 불법음원 유통단속 등으로 매출 실적 증가 예상 표 Ⅱ-1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구분 (단위:억 원) (전년동기대비) 로엔엔터테인먼트의 15년 매출액은 812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1%, 전분기대비 5.8% 증가 음악 소비의 중심이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국내 디지털 음원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로 엔엔터테인먼트의 주력 매출분야인 멜론의 가입자 증가로 15년 매출 실적 증가. 멜론은 2008년 SKT로부터 양수받은 디지털 음원 플랫폼으로 해당분야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 음악 2, , , , ,826.4 며, 기준 유료 가입자수가 325만 명에 달함. 콘텐츠 상장사 전체 ( 5.4%) 54,521.3 (3.0%) (10.2%) 56,245.0 (3.2%) (2.7%) 59,650.2 (6.1%) ( 13.3%) 54,064.8 ( 9.4%) 7.1% 5.0% 57, % 6.1% SKT와 연계한 할인 프로모션으로 SKT가입자가 멜론으로 꾸준히 유입되고 있으며, 기업 차원에서 도 매니지먼트 부문의 콘텐츠 다변화를 통한 사업 확대를 계획하면서 킹콩엔터 인수, 에프앤씨엔터 지분 투자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하반기에도 실적 호조가 예상됨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음악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9 표 Ⅱ-2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별 매출액 변동 표 Ⅱ-3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단위:억 원) (단위:억 원) 16 구분 (전년동기대비) 큐브엔터테인먼트 % - 구분 음악 (전년동기대비) 로엔엔터테인먼트 ( 0.1%) (7.1%) (1.3%) ( 6.7%) (5.8%) (7.1%) CJ E&M ( 11.7%) (6.0%) ( 13.8%) (13.4%) ( 10.4%) ( 7.2%) ( 24.5%) (48.7%) (34.5%) ( 33.7%) 9.0% 44.6% 콘텐츠 6, , , , ,298.0 상장사 전체 ( 2.4%) ( 0.5%) (36.8%) ( 24.6%) 1.4% 4.0%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SM엔터테인먼트 ( 4.4%) (31.5%) (0.3%) ( 14.0%) (18.8%) (34.8%) 소리바다 음악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 7.9%) ( 9.7%) (55.5%) ( 18.8%) ( 4.5%) (8.9%) KT뮤직 (17.4%) ( 1.8%) ( 0.1%) ( 12.9%) (14.6%) ( 2.1%) 네오위즈인터넷 ( 1.6%) (5.4%) ( 2.6%) ( 1.9%) ( 0.5%) (0.2%) 캔들미디어 (14.3%) (12.3%) (9.1%) (20.9%) ( 9.1%) (34.7%) JYP엔터테인먼트 (17.0%) (18.8%) (91.7%) ( 61.9%) (56.4%) (35.9%) YG엔터테인먼트 ( 23.8%) (15.5%) (4.7%) (9.8%) (1.9%) (35.4%) 합계 2, , , , ,826.4 ( 5.4%) (10.2%) (2.7%) ( 13.3%) (7.1%) (5.0%)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1.2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추이 음악산업 상장사 영업이익은 14년 까지 상승세였으나 15년 하락 이후 다시 상승 콘텐츠 상장사 전체 영업이익 변동 추이와 비교해보면, 14년 에 콘텐츠 상장사 전체 영업이익 이 소폭 감소한 반면 음악산업 상장사는 48.7%로 크게 증가, 이후 14년 부터 15년 까 지 비슷한 증감 추세를 보임

10 상장사 중 로엔엔터테인먼트의 15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했으며 전분기대 비 11.9% 상승 1.3 상장사 수출 변동 추이 14년 부터 15년 까지 등락세였으나 15년 에는 연속 상승 15년 상장사 수출액은 약 4,341만 2,600달러 수준으로 전년동기대비 39.9% 증가했으며 18 YG엔터테인먼트의 15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28.8% 감소 14년 부터 까지 하락세였으나 15년 다소 큰 폭으로 상승한 이후 다시 하락 SM엔터테인먼트의 15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52.3%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62.4% 증가 14년 까지 등락세였으며, 15년 연속 하락 이후 15년 다소 큰 폭으로 상승 전분기대비 18.7% 감소 음악산업의 수출액은 14년 부터 15년 까지 다소 큰 폭의 전분기대비 증가와 감소를 반복 15년 기준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에서 음악산업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0.6%로 전년 동기대비 8.7%p 증가 콘텐츠 상장사 전체 수출액 변동 추이와 비교해보면, 음악산업이 14년 부터 15년 까지 19 다소 큰 폭의 등락세를 보인반면 콘텐츠 상장사 전체의 수출액은 14년 까지 상승세에서 15 표 Ⅱ-4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별 영업이익 변동 년 부터 하락세로 전환 (단위:억 원) 구분 (전년동기대비) 다날 로엔엔터테인먼트 ( 2.8%) (5.7%) ( 29.3%) (21.0%) 11.9% 1.2% CJ E&M ( 43.7%) (52.3%) (301.9%) (97.5%) 952.4% 125.7% SM엔터테인먼트 ( 36.2%) (194.4%) ( 24.6%) ( 30.0%) 62.4% 152.3% 소리바다 (6.6%) ( 21.2%) ( 30.3%) (48.2%) 46.6% 20.1% KT뮤직 (62.9%) ( 11.6%) ( 17.7%) ( 74.9%) 336.9% 143.3% 네오위즈인터넷 ( 13.1%) (21.6%) (4.0%) ( 38.0%) 30.7% 45.7% 캔들미디어 ( 70.5%) (238.5%) ( 71.6%) (301.7%) 58.5% 60.2% JYP엔터테인먼트 (64.5%) (52.9%) (552.2%) ( 96.9%) 327.9% 30.8% YG엔터테인먼트 ( 40.9%) ( 6.5%) ( 8.6%) (71.3%) 28.8% 4.1% 합계 ( 24.5%) (48.7%) (34.5%) ( 33.7%) 9.0% 44.6%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표 Ⅱ-5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단위:천 달러, %)) 구분 (전년동기대비) 음악 31, , , , ,412.6 ( 42.6%) (52.9%) ( 4.8%) (18.2%) ( 18.7%) 39.9% 콘텐츠 357, , , , ,867.3 상장사 전체 (2.9%) (20.3%) (2.8%) ( 5.6%) ( 2.0%) 14.5%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수출액 또는 해외매출 주1) 기업별 사업보고서 상의 수출액(원화)을 한국은행 원/달러 분기별, 연간 평균환율을 적용하여 환산 음악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11 SM엔터테인먼트의 15년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180.8%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CJ E&M 음악부분을 비롯한 로엔엔터테인먼트, 소리바다, 네오위즈인터넷, YG엔터테인먼트 등의 15 년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감소(각각 38.5%, 27.3%, 34.4%, 9.2%) 2 음악산업 상장사 고용 분석 2.1 상장사 고용 변동 추이 20 음악산업 상장사의 15년 종사자수는 1,791명으로 전년동기대비 5.7% 증가했으며 14년 3 21 분기부터 상승세였으나 15년 감소 이후 15년 다시 증가 표 Ⅱ-6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별 수출 변동 구분 큐브엔터테인먼트 , (단위:천 달러,%) (전년동기대비) 콘텐츠 상장사 전체 종사자수 변동 추이와 비교해보면, 14년 부터 15년 까지 비슷한 추세를 보였으나 15년 음악산업이 증가한 반면 콘텐츠산업 상장사 전체는 전분기대비 하락 표 Ⅱ-7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단위:명, %) 로엔엔터테인먼트 1, , , ( 16.1%) (47.0%) ( 84.6%) (563.5%) ( 58.9%) CJ E&M 3, , , , ,507.2 ( 38.5%) 구분 (97.6%) (47.4%) ( 54.6%) (16.1%) (22.1%) ( 5.2%) SM엔터테인먼트 5, , , , ,826.1 ( 75.6%) (247.3%) (42.0%) ( 26.0%) ( 23.0%) (180.8%) 소리바다 음악 1,694 1,745 1,783 1,693 1,791 ( 2.4%) (3.0%) (2.2%) ( 5.0%) (5.8%) (5.7%) 콘텐츠 34,257 34,957 35,580 35,457 35,279 상장사 전체 (0.5%) (2.0%) (1.8%) ( 0.3%) ( 0.5%) (3.0%) ( 51.1%) ( 11.8%) ( 18.5%) (5.4%) ( 4.1%) ( 27.3%%) KT뮤직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전체 직원수 네오위즈인터넷 (47.0%) ( 38.0%) (38.0%) (12.0%) ( 31.5%) ( 34.4%) 음악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캔들미디어 ( 100.0%) ( 15.0%) ( 85.7%) (69.3%) JYP엔터테인먼트 , , % YG엔터테인먼트 20, , , , ,391.3 ( 28.3%) (5.6%) ( 26.6%) (64.6%) ( 28.9%) ( 9.2%) 합계 31, , , , , ( 42.6%) (52.9%) ( 4.8%) (18.2%) (18.2%) (39.9%) -5.0

12 2.2 상장사별 고용 변동 추이 3 음악산업 상장사 재무분석 22 상장사 중 로엔엔터테인먼트의 15년 종사자수는 전년동기대비 23.6% 증가했으며 전분기대 비 4.1% 상승 14년 부터 15년 까지 상승세 지속 3.1 성장성 변화 추이 자산증가율 1) 변화 추이 23 YG엔터테인먼트의 15년 종사자수는 전년동기대비 14.5%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1.7% 증가 14년 부터 까지 상승세가 지속되었으나 15년 소폭 하락한 이후 15년 다시 증가 SM엔터테인먼트의 15년 종사자수는 전년동기대비 9.0%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3.8% 증가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자산증가율은 1.5%로 전년동기대비 5.2%p 감소한 수준 14년 부터 15년 까지 다소 큰 폭의 등락세 지속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산증가율은 1.2%로 전년동기대비 0.3%p 감소한 수준 14년 부터 까지 상승세가 지속되었으나 15년 소폭 하락한 이후 15년 다시 증가 표 Ⅱ-9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추이 표 Ⅱ-8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별 고용 변동 구분w (단위:명, %) (전년동기대비)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큐브엔터테인먼트 로엔엔터테인먼트 (4.0%) (3.1%) (1.0%) (14.0%) (4.1%) (23.6%) 엠넷미디어 ( 27.8%) ( 1.9%) ( 5.1%) ( 3.8%) ( 3.0%) ( 13.2%) SM엔터테인먼트 (5.3%) (7.2%) (1.0%) ( 3.0%) (3.8%) (9.0%) 소리바다 ( 2.8%) (8.5%) (13.9%) ( 0.8%) ( 1.5%) (20.8%) KT뮤직 (3.6%) (2.3%) (7.3%) (2.6%) (1.5%) (14.5%) 네오위즈인터넷 (20.2%) (2.7%) (1.7%) (0.8%) (1.7%) (7.1%) 캔들미디어 (1.9%) ( 5.6%) ( 9.8%) ( 4.3%) (4.5%) ( 14.8%) JYP엔터테인먼트 ( 2.1%) (2.1%) ( 3.1%) (7.5%) (5.0%) (11.7%) YG엔터테인먼트 (3.4%) (7.5%) (7.4%) ( 2.4%) (1.7%) (14.5%) 합계 1,694 1,745 1,783 1,693 - ( 2.4%) (3.0%) (2.2%) ( 5.0%) (5.8%) (5.7% ) 투자증가율 2) 변화 추이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투자증가율은 1.9%로 전년동기대비 6.5%p 감소한 수준 14년 부터 15년 까지 다소 큰 폭의 등락세 지속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투자증가율은 2.9%로 전년동기대비 1.1%p 증가한 수준 표 Ⅱ-10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 자산증가율 = (당기말자산-전기말자산) / 전기말자산 100 : 전분기대비 기업의 자산규모 증가규모 파악 2) 투자증가율 = 해당분기 현금흐름표상 투자활동흐름, (현금유출-현금유입)/자산총계 100

13 사내유보율 3) 변화 추이 자산영업이익률 4) 변화 추이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사내유보율은 110.8%로 전년동기대비 2.6%p 감소한 수준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자산영업이익률은 1.8%로 전년동기대비 0.1%p 증가한 수준 14년 부터 15년 까지 소폭의 등락세가 지속되었으며, 15년 는 전분기대비 소 14년 부터 14년 까지 등락세였으나 15년 부터 상승세로 전환 24 폭 감소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산영업이익률은 2.6%로 전년동기대비 0.2%p 감소한 수준 25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사내유보율은 180.8%로 전년동기대비 25.1%p 감소한 수준 표 Ⅱ-11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표 Ⅱ-13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콘텐츠 상장사 전체 자본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3.2 수익성 변화 추이 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투자증가율은 2.5%로 전년동기대비 0.2%p 증가한 수준 14년 부터 14년 까지 등락세였으나 15년 부터 상승세로 전환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본영업이익률은 2.6%로 전년동기대비 0.5%p 감소한 수준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영업이익률은 10.6%로 전년동기대비 2.9%p 증가한 수준 14년 이후 14년 까지 증가하였으나 이후 등락세 표 Ⅱ-14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추이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영업이익률은 10.9%로 전년동기대비 0.2%p 감소한 수준 표 Ⅱ-12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 사내유보율 = (이익잉여금+자본잉여금)/납입자본금 100 : 유보율이 높을수록 기업이 대내외 불확실에 대한 적응력이 높음 4) 자산영업이익률 = 영어이익액/자산x100

14 3.3 안정성 변화 추이 자기자본비율 5) 변화 추이 부채비율 변화 추이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자기자본비율은 72.4%로 전년동기대비 0.7%p 감소한 수준 14년 이후 15년 까지 상승세 지속 26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부채비율은 38.2%로 전년동기대비 1.3%p 증가한 수준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투자증가율은 68.0%로 전년동기대비 3.2%p 증가한 수준 27 14년 부터 14년 까지 등락세였으나 이후 하락세 지속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부채비율은 47.0%로 전년동기대비 7.2%p 감소한 수준 표 Ⅱ-15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대비 부채비율 추이 표 Ⅱ-17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생산성 변화 추이 유동비율 변화 추이 1인당평균매출액 변화 추이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유동비율은 300.2%로 전년동기대비 55.1%p 증가한 수준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1인당 평균매출액은 1억 5,800만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0만 원 14년 이후 15년 까지 상승세 지속 감소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유동비율은 190.6%로 전년동기대비 13.1%p 증가한 수준 14년 부터 14년 까지 상승세였으나 15년 하락 이후 15년 소폭 상승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1인당 평균매출액은 1억 6,400만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00만 원 증가 표 Ⅱ-16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 자기자본은 직접적인 금융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기업이 장기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자본으로서 이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재무구조가 건 전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표준비율은 50% 이상. 자기자본비율 = (자기자본/총자산) 100

15 표 Ⅱ-18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추이 3.5 활동성 변화 추이 28 (단위:억 원, %) 구분 (전년동기대비) 음악 ( 3.1%) (7.0%) (0.5%) ( 8.8%) (1.2%) ( 0.7%) 콘텐츠 상장사 전체 (2.6%) (1.1%) (4.2%) ( 9.2%) (7.6%) (3.2%) 자기자본회전율 7) 변화 추이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자기자본회전율은 0.24로 전년동기대비 0.06 감소한 수준 14년 이후 15년 까지 전분기대비 상승세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기자본회전율은 0.24로 전년동기대비 0.04 감소한 수준 표 Ⅱ-20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추이 29 자본집약도 6) 변화 추이 15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자본집약도는 9.2%로 전년동기대비 2.1%p 증가한 수준 14년 부터 14년 까지 증가하였으나 15년 부터 하락세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본집약도는 10.0%로 전년동기대비 1.3%p 증가한 수준 표 Ⅱ-19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추이 총자산회전율 8) 변화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년 음악산업 상장사의 총자산회전율은 0.17로 전년동기대비 0.05 감소한 수준 14년 이후 15년 까지 상승세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총자산회전율은 0.16으로 전년동기대비 0.02 감소한 수준 표 Ⅱ-21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음악 콘텐츠 상장사 전체 ) 자본집약도 = 총자본(자본총계+부채총계)/종사자수 100 7) 자기자본회전율 = 매출액/자기자본 8) 총자산회전율 = 매출액/총자산

16 30 31 음악산업 주요 이슈 음악산업 주요 이슈 3 음악산업 주요 이슈 1. 국내동향 2. 해외동향

17 Ⅲ 음악산업 주요 이슈 1 국내동향 SNS 콘텐츠 플랫폼인 피키캐스트의 경우, 이를 활용해 음반 소개 시 판매량이 증가하는 등 예상보 다 효과가 큰 매체로 인식되면서 SM엔터테인먼트의 채널소시, 큐브엔터테인먼트의 큐브채널 등 과 같은 대형기획사는 자체 채널을 구축하고 있는 추세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의 변신과 광고기반 스트리밍 플랫폼 등장 한편, 뉴미디어가 발전함에 따라 창작자들의 입장에서는 프로모션 비용이 증가할 수 있고, 수용자 32 최근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들은 애플, 구글 등 글로벌 IT강자들이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 영향력 입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은 경로로 음악을 접하게 됨으로써 쉽게 싫증을 느낄 수 있다는 문제점도 33 을 확대하는 것에 대한 대응으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한 신개념 음악 서비스 도입을 추 제기됨 음악산업 주요 이슈 진 중 멜론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입자 취향을 분석해 음악 및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도입하였고, 벅스는 IoT 및 웨어러블 서비스를 도입하여 애플의 카플레이 를 국내 최초로 지원하고, KT뮤직은 애플워치에 맞춘 신규서비스를 도입함. 이밖에도 지니와 라인뮤직 또한 IT와 결합하여 서비스 진화 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 네이버의 경우 모바일 메신저 라인 과 연계한 라인뮤직 으로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 진입하여 아시 아권 이용자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일본의 연예 기획사인 에이벡스 와 소니 뮤직 등과 함께 서비스를 실시하며 일본 내 음악분야 앱 1위로 인기를 얻고 있음 또한, 광고기반의 무료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월정액 스트리밍과 함께 디지털 음악시 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됨 소비자에게 무료로 음원을 제공하는 대신 기업에서 광고를 유치하는 기업 간 거래 서비스인 비트패 킹컴퍼니의 음악앱 비트 는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시장의 자금을 디지털 음악 시장으로 끌 어들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무료 음원을 앞세워 급속한 시장 확대 진행 중 비트 는 동남아를 비롯한 전 세계 서비스 확장 목표로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영국,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글로벌 버전을 출시하여 K-POP 등 다양한 음악 서비스 제공하 고 있으며, 삼성전자 또한 삼성전자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와 유사한 형태의 무료 음원 스트리밍 앱을 운영 중이나 광고를 제공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비트와 차이가 있음 뉴미디어를 통한 플랫폼의 다변화 플랫폼의 다변화는 사용자와 공급자 모두의 관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으나 추가비 용 발생으로 인한 사용료 증가와 같은 부정적 효과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바 이에 대한 개선의 노 력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됨 대중문화 콘텐츠 관련 기업의 공연사업 시장 참여 확대 공연의 영화화, 영화의 공연화 등 공연과 영상의 융 복합 추세로 대중문화 관련 기업들의 공연 제작 사업 참여가 증가하는 추세 영화제작, 수입 및 배급 관련 기업인 프레인TPC의 모회사 프레인 은 공연사업까지 확장하여 공연 및 음반 관련 포트럭 을 설립한 뒤 뮤지컬 배우 옥주현과 김무열 등을 영입하면서 적극적으로 사업 을 추진하고 있으며, 영화배급사 NEW 는 자회사인 SHOW&NEW 설립 후 본격적인 공연 제작 에 돌입하며 현재 음악극 올드위키드송 준비 중에 있고, 영화 제작사 명필름 은 자사의 영화 와이 키키 브라더스 를 뮤지컬로 제작진행 중임 씨제스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뮤지컬 데스노트 의 성공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업체들도 뮤지컬 공 연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SM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지난해 싱잉 인더 레인 에 이어 소속 아이돌을 출연진으로 하는 인 더 하이츠 제작에 돌입 대중음악 콘텐츠의 힘이 음악 페스티벌 등 공연 수요의 경제적 효과로 드러나는데 반해 대중음악 실내 공연장이 부족함에 따라 대중문화 관련 기업들의 공연장 상설화 노력도 이어짐 HDC신라면세점은 용산 아이파크 몰 내에 한류 공연장 조성 계획을 밝혔으며, CJ그룹과 경기도, 고 양시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K-컬처밸리 내부에는 한류 공연장을 조성함으로서 최대 규모의 글로 음악산업 주요 이슈 TV, 잡지, 라디오 같은 기존 매체의 영향력이 줄고, 인터넷 방송이나 라디오 스트리밍, 모바일 앱 등 벌 융 복합 문화 공연 공간으로서 추가적인 경제적 효과까지 기대 다채롭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뉴미디어 선호 경향이 강해지는 추세 걸그룹 이엑스아이디(EXID) 사례의 경우, 음악방송이나 예능프로그램 출연 등 기존 경로와는 다 르게 공연 장면을 담은 영상이 SNS에서 인기를 끌면서 무명에서 스타덤에 오르며 홍보방식의 변화 를 주도함 자유로운 창작공간인 뉴미디어를 통한 플랫폼의 다변화는 빠르게 변하는 음악 시장에 최적화된 대 안으로 평가 최근 아프리카TV를 비롯한 네이버의 스타캐스트와 브이앱 등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하여 아티스트 들의 쇼케이스, 미공개 토크 등이 다뤄지고 있으며, 기획사에서는 직접 채널을 개국하는 등 팬들에 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18 2 해외동향 34 음악 감상 패턴변화와 음악 스트리밍 시장 경쟁 심화 네트워크 기술 발달과 함께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급속한 확대에 따른 기업들의 유 무료 음악 스 트리밍 서비스 제공 사례가 이어짐. 35 음악산업 주요 이슈 기존 스트리밍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스포티파이(Spotify) 는 전체 7,500만 명의 회원 중 2,000 만 명이 유료 회원이며, 프랑스의 디저(Deezer) 는 1,600만 회원 중 600만 명의 유료회원을 보 유. 애플의 애플뮤직, 구글과 아마존닷컴에서도 최근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 참여 기존 다운로드 음악 시장에서 큰 지배력을 가지고 있던 애플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스트리밍 음악시장 경쟁 심화 애플뮤직 은 월정액제의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지만 서비스 가입 시 3개월 무료 사용 혜택을 부여하 고 있어 기존의 업계 상위권 광고기반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 와의 경쟁이 심화됨 1. 상장사 재무분석표 이에 스포티파이 는 최근 데이터분석 전문업체를 인수하면서 음악서비스에 이어 추가로 타깃 광고 강화와 같은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서비스 가격인하, 서비스 지원 국가 확대 등을 추진 중으로 시장 2. 상장사 매출구조 분석 내 고객 쟁탈전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 중국 시장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중국 내 모바일 시장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최근 중국 콘텐츠 시장 확대로 인해 음원 서비스 방식 또한 다운로드 방식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빠르게 변화 중 중국의 대형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 텐센트 등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스트 리밍 산업에 참여하고 있으나 불법온라인 음원이 성행하면서 합법적 음원 서비스를 확대시키는 등 의 해결책 마련이 요구되는 상황 글로벌 음원 관련 기업 또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인들의 음악 선 호 경향도 변화 중 알리바바 는 독일 음원 회사인 BMG 와 음원에 대한 디지털 저작권 유통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자 사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샤미와 TTpod를 통해 해외 유명 아티스트의 음원을 제공할 예정이며, 텐 센트 의 경우 미국의 워너뮤직 과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제휴를 맺음으로써 중국 내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워너뮤직이 보유한 음원을 배급하는 동시에 일본의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와 제휴 하면서 텐센트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인 QQ음악 을 통해 소니뮤직의 음악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19 1 상장사 재무분석표 표 Ⅰ-3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변화 추이 표 Ⅰ-1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변화 추이 구분 36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1.7% 로엔엔터테인먼트 7.5% 7.2% 7.0% 2.1% 0.0% 7.5%p CJ E&M % 13.1% 5.1%p SM엔터테인먼트 2.9% 1.9% 0.3% 0.1% 8.0% 17.8%p 소리바다 26.1% 6.3% 2.4% 5.1% 8.3% 8.5%p KT뮤직 3.8% 11.5% 8.8% 0.6% 4.7% 21.8%p 네오위즈인터넷 3.0% 5.1% 3.4% 1.5% 24.8% 3.0%p 캔들미디어 0.5% 8.0% 1.0% 5.5% 2.5% 7.5%p JYP엔터테인먼트 5.1% 2.8% 3.6% 7.0% 2.4% 29.4%p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 - 로엔엔터테인먼트 264.4% 285.6% 298.4% 287.1% 307.2% 42.8%p CJ E&M % 119.5% - SM엔터테인먼트 161.1% 165.8% 169.2% 172.4% 172.9% 11.8%p 소리바다 21.0% 27.3% 35.3% 39.6% 47.5% 26.5%p KT뮤직 43.0% 46.0% 41.7% 42.7% 42.3% 0.7%p 네오위즈인터넷 251.9% 267.3% 278.4% 282.7% 184.7% 67.2%p 캔들미디어 0.4% 4.2% 4.5% 6.4% 7.2% 7.6%p JYP엔터테인먼트 33.6% 34.4% 37.9% 38.1% 38.4% 4.8%p YG엔터테인먼트 154.2% 160.4% 163.0% 164.7% 175.8% 21.6%p 음악산업 113.4% 118.4% 115.8% 116.0% 110.8% 2.6%p 콘텐츠산업 205.9% 212.1% 199.0% 197.3% 180.8% 25.1%p 37 YG엔터테인먼트 32.2% 3.3% 61.5% 4.4% 2.8% 12.5%p 음악산업 6.7% 3.7% 6.3% 0.0% 0.0% 6.7%p 콘텐츠산업 1.5% 3.8% 9.4% 2.6% 1.2% 0.3%p 표 Ⅰ-4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구분 표 Ⅰ-2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변화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50.6% 로엔엔터테인먼트 8.4% 1.5% 11.3% 3.9% 0.0% 8.4%p CJ E&M % 0.1% - SM엔터테인먼트 1.5% 1.9% 1.4% 3.9% 9.3% 10.8%p 소리바다 3.6% 7.5% 0.4% 0.1% 0.8% 4.4%p KT뮤직 4.4% 2.6% 21.4% 5.2% 0.2% 4.6%p 네오위즈인터넷 5.0% 5.7% 3.6% 0.7% 1.1% 3.9%p 캔들미디어 1.4% 1.0% 0.2% 0.1% 0.6% 0.8%p JYP엔터테인먼트 5.3% 1.4% 9.7% 9.7% 0.2% 5.1%p (전년동기대비증감) 다날 0.4% 로엔엔터테인먼트 19.8% 19.5% 13.6% 17.7% 18.7% 1.1%p CJ E&M 18.8% 8.4% 19.8% 0.4% 5.2% 24.0%p SM엔터테인먼트 8.4% 18.9% 14.2% 11.5% 15.8% 7.4%p 소리바다 26.8% 36.1% 30.2% 19.3% 29.6% 2.8%p KT뮤직 10.3% 9.3% 7.6% 2.2% 4.5% 14.8%p 네오위즈인터넷 14.9% 17.2% 18.3% 11.6% 8.1% 6.8%p 캔들미디어 2.5% 7.6% 2.0% 6.6% 3.0% 0.5%p JYP엔터테인먼트 6.1% 7.9% 26.8% 2.2% 5.9% 0.2%p YG엔터테인먼트 14.6% 11.8% 10.3% 16.1% 11.3% 3.3%p 음악산업 7.7% 10.4% 13.6% 10.4% 10.6% 2.9%p 콘텐츠산업 11.1% 10.7% 13.8% 11.5% 10.9% 0.2%p YG엔터테인먼트 28.6% 5.2% 12.7% 19.7% 3.8% 24.8%p 음악산업 8.4% 1.1% 10.4% 4.4% 1.9% 6.5%p 콘텐츠산업 1.8% 1.9% 3.3% 3.0% 2.9% 1.1%p

20 표 Ⅰ-5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표 Ⅰ-7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부채비율 변화 추이 구분 구분 38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 -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 - 39 로엔엔터테인먼트 5.8% 5.7% 3.8% 4.5% 5.0% 0.8%p 로엔엔터테인먼트 43.0% 43.1% 47.3% 55.6% 44.9% 1.9%p CJ E&M 0.1% 0.6% - CJ E&M % 49.2% - SM엔터테인먼트 1.0% 3.1% 2.4% 1.7% 2.5% 1.5%p 소리바다 5.1% 6.6% 8.4% 4.6% 7.4% 2.3%p SM엔터테인먼트 31.3% 23.1% 21.2% 18.9% 27.6% 3.7%p 소리바다 36.7% 38.3% 59.9% 62.3% 70.4% 33.7%p KT뮤직 2.8% 2.3% 2.0% 0.5% 1.1% 3.9%p KT뮤직 42.9% 52.6% 48.1% 46.7% 54.6% 11.7%p 네오위즈인터넷 3.1% 3.6% 3.6% 2.2% 1.2% 1.9%p 네오위즈인터넷 33.5% 33.4% 32.9% 33.1% 23.4% 10.1%p 캔들미디어 0.4% 1.3% 0.4% 1.4% 0.6% 0.2%p 캔들미디어 13.6% 11.3% 12.0% 15.8% 11.7% 1.9%p JYP엔터테인먼트 0.8% 1.1% 7.2% 0.2% 1.0% 0.2%p JYP엔터테인먼트 38.4% 34.9% 31.3% 21.9% 20.1% 18.3%p YG엔터테인먼트 2.4% 2.2% 1.2% 2.0% 1.4% 1.0%p YG엔터테인먼트 21.1% 19.3% 38.3% 39.4% 38.6% 17.5%p 음악산업 1.7% 2.5% 1.1% 1.7% 1.8% 0.1%p 음악산업 36.9% 34.9% 50.1% 39.9% 38.2% 1.3%p 콘텐츠산업 2.0% 1.9% 2.3% 1.8% 1.8% 0.2%p 콘텐츠산업 54.2% 51.7% 48.3% 49.9% 47.0% 7.2%p 표 Ⅰ-6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표 Ⅰ-8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변화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 - 로엔엔터테인먼트 8.3% 8.2% 5.6% 7.0% 7.3% 1.0%p CJ E&M 0.1% 1.0% - SM엔터테인먼트 1.4% 3.9% 2.9% 2.0% 3.2% 1.8%p 소리바다 7.0% 9.2% 13.5% 7.5% 12.6% 5.6%p KT뮤직 4.1% 3.4% 3.0% 0.7% 1.8% 5.9%p 네오위즈인터넷 4.1% 4.7% 4.8% 2.9% 1.5% 2.6%p 캔들미디어 0.5% 1.5% 0.4% 1.7% 0.7% 0.2%p JYP엔터테인먼트 1.1% 1.5% 9.5% 0.3% 1.3% 0.2%p YG엔터테인먼트 2.9% 2.6% 1.7% 2.8% 1.9% 1.0%p 음악산업 2.3% 3.3% 1.7% 2.4% 2.5% 0.2%p 콘텐츠산업 3.1% 2.9% 3.4% 2.7% 2.6% 0.5%p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 - 로엔엔터테인먼트 263.2% 268.9% 249.7% 226.9% 244.4% 18.8%p CJ E&M % 197.7% - SM엔터테인먼트 223.1% 278.1% 267.7% 282.8% 274.8% 51.7%p 소리바다 239.3% 230.2% 180.2% 174.9% 157.2% 82.1%p KT뮤직 242.3% 219.5% 245.6% 250.2% 228.9% 13.4%p 네오위즈인터넷 267.4% 286.2% 291.8% 296.5% 427.2% 159.8%p 캔들미디어 265.7% 382.7% 379.1% 323.6% 407.3% 141.6%p JYP엔터테인먼트 181.7% 198.4% 162.2% 167.3% 180.5% 1.2%p YG엔터테인먼트 426.9% 442.5% 777.8% 657.7% 671.8% 244.9%p 음악산업 245.1% 257.4% 214.8% 273.0% 300.2% 55.1%p 콘텐츠산업 177.5% 184.3% 191.7% 186.7% 190.6% 13.1%p

21 표 Ⅰ-9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변화 추이 표 Ⅰ-10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변화 추이 (단위:억 원) 40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 - 로엔엔터테인먼트 69.9% 69.9% 67.9% 64.3% 69.0% 0.9%p CJ E&M % 67.0% - SM엔터테인먼트 76.2% 81.2% 82.5% 84.1% 78.4% 2.2%p 소리바다 73.2% 72.3% 62.5% 61.6% 58.7% 14.5%p KT뮤직 70.0% 65.5% 67.5% 68.2% 64.7% 5.3%p 네오위즈인터넷 74.9% 75.0% 75.2% 75.1% 81.0% 6.1%p 캔들미디어 88.0% 89.9% 89.3% 86.3% 89.5% 1.5%p JYP엔터테인먼트 72.2% 74.1% 76.2% 82.0% 83.3% 11.1%p YG엔터테인먼트 82.6% 83.8% 72.3% 71.8% 72.1% 10.5%p 음악산업 73.1% 74.1% 66.6% 69.3% 72.4% 0.7%p 콘텐츠산업 64.8% 65.9% 67.4% 67.1% 68.0% 3.2%p 구분w (전년동기대비) 큐브엔터테인먼트 로엔엔터테인먼트 ( 3.9%) (3.9%) (0.3%) ( 18.1%) (1.6%) ( 13.3%) CJ E&M (22.4%) (8.1%) ( 9.1%) (17.8%) ( 7.6%) (7.1%) SM엔터테인먼트 ( 9.2%) (22.7%) ( 0.7%) ( 11.5%) (14.5%) (23.9%) 소리바다 ( 5.3%) ( 16.8%) (36.5%) ( 18.0%) ( 3.0%) ( 10.5%) KT뮤직 (13.3%) ( 4.0%) ( 6.9%) ( 15.3%) (12.9%) ( 14.6%) 네오위즈인터넷 ( 18.2%) (2.7%) ( 4.2%) ( 3.2%) ( 2.1%) ( 6.0%) 캔들미디어 (12.1%) (18.9%) (21.0%) (26.1%) ( 13.1%) (58.2%) JYP엔터테인먼트 (19.5%) (16.4%) (97.9%) ( 64.5%) (49.0%) (21.1%) YG엔터테인먼트 ( 26.3%) (7.5%) ( 2.5%) (12.3%) (0.3%) (18.4%) 음악산업 ( 3.1%) (7.0%) (0.5%) ( 8.8%) (1.2%) ( 0.7%) 콘텐츠산업 (2.6%) (1.1%) (4.2%) ( 9.2%) (7.6%) (3.2%)

22 표 Ⅰ-11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변화 추이 표 Ⅰ-13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변화 추이 구분 구분 42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로엔엔터테인먼트 로엔엔터테인먼트 CJ E&M CJ E&M SM엔터테인먼트 소리바다 SM엔터테인먼트 소리바다 KT뮤직 KT뮤직 네오위즈인터넷 네오위즈인터넷 캔들미디어 캔들미디어 JYP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음악산업 음악산업 콘텐츠산업 콘텐츠산업 표 Ⅰ-12 14년 ~ 15년 음악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변화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큐브엔터테인먼트 로엔엔터테인먼트 CJ E&M SM엔터테인먼트 소리바다 KT뮤직 네오위즈인터넷 캔들미디어 JYP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음악산업 콘텐츠산업

23 2 상장사 매출구조 분석 9) YG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15년 기준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6% 감소하였으 로엔엔터테인먼트 나 내수가 100.2% 크게 증가하여 전체 매출 증가 44 로엔엔터테인먼트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15년 기준 전체 매출액 중 내수는 전년동기대비 14.3% 증가, 수출은 35.0% 하락 매출 증가의 원인은 제품매출의 기타제품과 로열티 매출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부문 매출이 전년동 기대비 증가한데 기인 45 매출 증가의 원인은 음원제공 및 음원서비스와 같은 콘텐츠 매출과 상품 매출의 내수가 전년동기대 비 증가한데 기인 반면 제품 CD 등을 통한 매출(내수)은 전년동기대비 감소 표 Ⅱ-2 YG엔터테인먼트 ( 기준) (단위:백만 원) 표 Ⅱ-1 로엔엔터테인먼트 ( 기준) (단위:백만 원) 구분 전체대비 전년 비중 동기대비 음악사업 제품 CD외 내수 1,662 1,455 1, , % ( 5.6%) 수출 합계 1,662 1,458 1, % ( 5.6%) 상품 CD외 내수 2,498 4,673 2,074 2,119 3, % (30.8%) 수출 합계 2,498 4,673 3,268 (30.8%) 콘텐츠 음원제공/ 내수 69,870 73,253 76,481 71,123 74, % (6.5%) 매출 음원서비스 수출 852 1,033 1,055 1, % ( 26.3%) 합계 2,498 74,286 75, % 6.1% 기타매출 - 내수 2,012 2,616 4,541 2,383 7, % (281.7%) 수출 % ( 64.5%) 합계 2,263 3,179 3,685 2,477 7, % 243.3% 합 계 내수 76,042 81,997 84,826 76,559 86, % (14.3%) 수출 1,103 1, , % ( 35.0%) 합계 77,145 83,596 85,093 78,319 87, % 13.6% 구분 전체대비 전년 비중 동기대비 제품매출 음반/음원 수출 2,783 2,888 3,082 2,813 5, % (92.0%) 내수 4,323 4,405 4,433 2,901 4, % ( 2.5%) 소계 7,105 7,294 7,515 5,714 9, % (34.5%) 기타제품 수출 % ( 81.5%) 내수 1,246 1,453 1,203 2,160 1, % (28.0%) 소계 1,868 1,970 1,473 2,998 1, % ( 8.4%) 콘서트 공연 매출 수출 1,423 6,430 4,274 1,554 7, % (391.9%) 내수 0 1,461 7, , % - 소계 1,424 7,890 12,073 1,874 10, % (605.8%) 광고 모델 매출 수출 , % (168.8%) 내수 4,338 5,396 5,540 3,873 5, % (20.4%) 소계 4,613 6,001 6,216 5,179 5, % (29.3%) 로열티 매출 수출 13,855 7,704 4,373 19,212 5, % ( 61.9%) 내수 % (255.3%) 소계 13,939 7,740 4,820 19,884 5, % ( 60.0%) 출연료 매출 수출 1,176 1,270 2,374 1, % ( 35.5%) 내수 1,692 2,462 1,577 3,210 3, % (78.5%) 소계 2,867 3,733 3,951 5,100 3, % (31.8%) 기타수수료매출 수출 746 2,550 2, % (19.4%) 내수 870 1,428 2,337 2,779 7, % (787.8%) 소계 1,615 3,978 4,366 3,638 8, % (433.4%) 합 계 수출 20,878 21,964 17,078 28,473 20, % ( 3.6%) 내수 12,550 16,642 23,337 15,915 25, % (100.2%) 소계 33,427 38,606 40,415 44,388 45, % ((35.4%) 9) 상장사의 대부분이 연결기준으로 분야별 매출액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문의 상장사 분석에 사용한 매출 및 수출 실적은 상장사별로 각각 연 결 및 비연결을 선별적으로 적용하였기 때문에 에서 다룬 각 상장사별 분야별 매출 및 수출 실적은 본문 상의 매출 및 수출 실적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따라서 의 수치는 각 상장사의 분야별 매출구조를 파악하는 용도로만 활용

24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15년 기준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97.9% 크게 증 JYP엔터테인먼트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음반사업이 전체 매출의 23.0%를 차지하며 매니지먼트 가하였고 내수도 5.9% 증가하여 전체 매출 증가 사업이 77.0%를 차지 매출 증가의 원인은 용역매출의 초상 외 매출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부문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증가 전체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분야는 매니지먼트사업의 광고를 통한 내수 46 한데 기인 47 SM엔터테인먼트의 15년 기준 전체 매출 중 음반사업 매출이 34.4%, 매니지먼트사업 매출이 65.6%를 차지하며 두 사업부문 모두 전년동기대비 다소 큰 폭으로 증가 표 Ⅱ-3 JYP엔터테인먼트 ( 기준) (단위:백만 원) 표 Ⅱ-2 SM엔터테인먼트 ( 기준) (단위:백만 원) 구분 전체대비 전년 비중 동기대비 음반사업 음반/음원 음반 수출 3,449 2, ,229 1, % 150.2% 매출 내수 14,542 5,733 4,543 7,083 11, % 23.8% 합계 11,093 7,924 5,537 10,312 12, % 15.5% 음원 수출 218 1,719 1, , % 795.3% 내수 2,630 1,555 1,672 1,754 2, % 6.4% 합계 2,412 3,274 2,790 2,630 3, % 65.1% 소계 수출 3,667 3,910 2,113 4,105 3, % 188.6% 내수 17,172 7,287 6,215 8,838 13, % 21.1% 합계 13,505 11,198 8,327 12,943 16, % 24.4% 매니지 용역매출 출연료 수출 9,867 6,076 17,245 7,143 12, % 22.5% 먼트 사업 내수 1,901 5,448 3,879 4,904 4, % 336.8% 합계 7,966 11,524 21,125 12,046 16, % 108.2% 광고 수출 4,008 1,899 2, % 114.3% 내수 8,979 7,856 5,724 4,813 5, % 36.2% 합계 4,971 9,755 7,847 5,463 6, % 26.7% 초상 외 수출 3,256 6,921 6,821 5,132 4, % 37.8% 내수 6,517 8,237 3,654 5,490 4, % 29.0% 합계 9,773 15,158 10,474 10,622 9, % 6.7% 소계 수출 9,114 14,897 26,189 17,088 12, % 42.4% 내수 13,595 21,540 13,257 11,044 19, % 39.9% 합계 22,710 36,437 39,446 28,132 31, % 40.9% 합 계 수출 5,447 18,807 28,302 21,193 16, % 197.9% 내수 30,768 28,828 19,472 19,882 32, % 5.9% 합계 36,215 47,635 47,774 41,075 48, % 34.7% 구분 전체대비 전년 비중 동기대비 음반사업 음반/음원 수출 % - 내수 758 1, % - 합계 1,201 2, % - 매니지먼트 콘서트 수출 1, % - 사업 내수 % - 합계 1,158 1, % - 광고 수출 % - 내수 2,313 2, % - 합계 3,020 3, % - 출연료 수출 810 1, % - 내수 % - 합계 1,397 2, % - 기타 초상권 외 수출 % - 내수 303 1, % - 합계 694 1, % - 합 계 수출 3,472 4, % - 내수 3,998 7, % - 합계 7,470 11, % - 주: JYP엔터테인먼트는 기존 사업부문 구분내역이 15년 부터 신규 편성되어 부문별 시계열 분석이 불가능한 이유로 15년 실적부터 수록

25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음악산업편) 집필진 한국콘텐츠진흥원 감수 연구진행 이기현 (산업정책개발실 실장) 윤재식 (산업정보팀 팀장) 이현우 (산업정보팀 선임연구원) 이익주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신영경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외부기관 연구분석 실태조사 박지빈 부장(한국CNR) 최진규 과장(한국CNR) 안준택 대리(한국CNR) 강미선 사원(한국CNR) 윤효정 대리(한국CNR) 발행인 송성각 발행일 10월 16일 발행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라남도 나주시 교육길 35 ( ) 디자인 및 인쇄 베이스라인 본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지식/국내산업통계>에 게재되는 보고서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길 바랍니다. (문 의)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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