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교재 교사용 (2013)_2.3.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환경보건교재 교사용 (2013)_2.3.hwp"

Transcription

1

2 첫째마당 알레르기 질환의 이해 1-1. 알레르기! 왜 나만 이런가요?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 둘째마당 환경과 건강 2-1. 대기오염 깨끗하고 맑은 공기 자동차 매연이 싫어요 황사 및 미세먼지 실내오염 아빠! 담배 연기가 싫어요 집 안의 유해물질을 알아보아요 보이지 않는 위험 집먼지진드기 깨끗한 실내를 만들어요 식품 안전한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아요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으면?

3 둘째마당 환경과 건강 마당 개관 요즘 들어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환경의 중요성도 함께 대두되 고 있다. 다시 생각해 보면 환경과 건강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셈이 다. 환경이 좋지 못한 곳에서는 당연히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 단원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많은 오염 원인들을 살펴볼 것이다. 대기오 염, 실내오염, 식품 세부분으로 나누어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예방법에 대 해 알아보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오염물질들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소중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평소 생활습관을 돌아보고 잘못된 점을 고치려는 태도를 갖는 효 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당 목표 1. 공기의 오염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공기오염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2. 자동차 증가와 매연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3. 황사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4. 간접흡연의 의미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생활 속에서 간접흡연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5. 집안에서 발견되는 유해물질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6. 집먼지진드기의 유해성과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해 본다. 7. 실내환기의 중요성 및 올바른 실내환기방법을 알 수 있다. 8. 올바른 실내환경관리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9. 농약을 사용하여 키운 농산물과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농산물의 차이를 알 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10. 인스턴트 가공식품 속의 색소, 식품첨가물 등의 유해성을 알고, 건강에 좋은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4 차시별 지도 계획 순 소단원 학습목표 쪽수 학생활동 깨끗하고 맑은 공기 자동차 매연이 싫어요 황사 및 미세먼지 아빠! 담배 연기가 싫어요. 집 안의 유해물질을 알아보아요. 보이지 않는 위험 집먼지진드기 깨끗한 실내를 만들어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아요.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으면? 공기의 오염원인에 대해 알 아보고 공기 오염을 줄이는 방 법에 대해 이해한다. 자동차 증가와 매연이 사람 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 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 다. 간접흡연의 의미와 우리 몸 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생활 속에서 간접흡연을 줄이기 위 한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집안에서 발견되는 유해물질 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 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집먼지진드기의 유해성과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하는 방 법을 알고 실천해 봅시다. 올바른 실내환경관리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농약을 사용하여 키운 농산 물과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농산물의 차이를 알고, 안전 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 표어 꾸미기 * 퀴즈 풀기 * 자동차의 증가 알아보기 * 매연 줄이는 방법 찾아보기 * 표어 꾸미기 * 뉴스 꾸며보기 * 담배성분 알아보기 * 당부의 글쓰기 * 공기정화 식물 알아보기 * 4컷 만화 그리기 * 집먼지진드기 이해하기 * 집먼지진드기 퇴치 계획 세우기 * 청소 역할 주사위 놀이 * 교실 대청소 * 친환경 농산물 인증표시 알아보기 * 친환경 농산물 확인하기 인스턴트 가공식품 속의 색 소, 식품첨가물 등의 유해성 * 빙고게임 을 알고, 건강에 좋은 식품을 * 색소 확인하기 선택할 수 있다.

5 2-3-1 안전한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아요! 교수 ㆍ 학습 지도안 준비 차 시 교과서 교사 학생 교사용 지도서, 컴퓨터(인터넷), 사과(일반 사과,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사과 2종류), 친환경인증표시(3종류) 필기도구 학습 목표 농약을 사용하여 키운 농산물과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농산물의 차이를 알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교수ㆍ학습 단계 교수ㆍ학습 안내 지도상의 유의점 도 입 마음열기 속담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과연 그럴까? 학습문제 제시 모양이 예쁜 과일이 과연 몸에도 좋은지 알아봅시다. 농약으로 재배한 농작 물과 친환경 재배한 농작물을 비교하여 보 여준다.(사과) 알아보기 1 전 개 모양을 예쁘게 만들고, 많은 양을 수확하기 위해서 농약이 사 용된다. 알아보기 2 농약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알아보기 3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키운 친환경농산물이란 무엇인지와 그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활동 1 친환경농산물을 나타내는 인증표시를 구분하여 본다. 활동 2 농산물의 포장에서 인증표시를 찾아본다. 활동 3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인증번호를 통해 친환경농산물을 확인해 본다. 활동 4. 도전 퀴즈 탐험 동영상상영(13:02) 실물 사과를 비교하여 보여준다. 활동지 1을 통해 학습 한다. 인터넷 접속 (인증번호 확인하기) 정리하기 정 리 모양이 예쁜 것이 곧 몸에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농 약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농법으로 생산한 농산물이 안전한 먹 거리임을 기억한다.

6 도입 마음 열기 속담 중에 보기 좋은 것이 몸에도 좋다 란 말의 의미 를 생각해 본다. 친환경농산물로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사과와 농약 을 사용하여 키운 예쁜 사과를 보여 주면서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지 왜 선택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학습문제 제시 모양이 예쁘고 많은 양의 과일이나 농산물을 생 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키워야 하는지 알아 봅시다. 전개 정보 1 농산물을 키울 때 어떤 농약 이 사용될까? 농약을 왜 사용하여야만 할까? - 농약은 농작물에 해를 주는 병해충을 방제함으로 써 생산량을 높이고 잡초방제에 필요한 노력을 줄여 생산비를 절감하는 등 안정적인 농업생산을 이끌어 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농업자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기준치 이상의 농약을 사용하거나 사 용이 금지된 농약의 사용으로 농작물에 농약이 잔류 하여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떤 농약이 사용되나? - 제초제, 살충제, 살균제, 생장조정제 등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 질소성분이 포함된 농약의 과다 살포는 땅속으로 스며들어 지하수를 오염시켜 물속의 물고기가 질병에 걸리며, 갓난아이에게 청색증을 유발하고, 아질산염 의 찌꺼기는 암을 일으킨다. 정보 2 친환경농산물이란 무엇인가? 친환경농산물이란? -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첨가제 등 화 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최소량만을 사용 하여 생산한 농산물을 말합니다. 정보 3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본다. 친환경농산물의 종류는? -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저농약농산물 친환경농산물에 관한 동영상 상영(13:02) 활동 1 친환경농산물 인증표시를 구분하 여 본다. 활동지를 가지고 인증표시와 내용을 맞춰본다.

7 친 활동 2 농산물의 포장에서 인증표시 를 찾아본다. 활동지의 사진을 보면서 어떤 인증표시인지 기록 한다. 활동 3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친환경농산 물의 인증번호를 확인하여 생산내용을 확인해 본다. 포장지의 인증표시의 인증번호를 인터넷에 기입 하여 친환경농산물을 확인하여 본다. - 인증표지는 첨부 참조 정리 친환경농산물의 인증 종류를 적어본다. - 유기농산물 - 무농약농산물 - 저농약농산물 우리가 농산물을 구입할 때는 모양과 색깔 등 외 형적인 것만을 보지 말고 어떻게 키웠는지를 살펴보 고,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하도록 한다. 환경 농산물 인증표시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농산물과 친환경농산물의 실물을 비교하면서 설명하면 도입부에서 효과적이다. 동영상은 앞부분 10분 정도만 보여준다. 시간상 다 상영이 어렵다. 교사용 Tip 전환기농산물이란? 유기합성농약과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지만, 다년생 작물은 3년, 그 외 작물은 2년을 경과하여 야만 유기농산물로 지정을 받으며, 지정받 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은 전환기로 표기 함. 지도상 유의점 친환경 농산물의 종류에서 전환기농산물도 있다 는 것을 설명해 준다.

8 3. 친환경축산물 인증표시 가. 유기축산물 : 유기축산물 인증기준에 맞게 재배, 생산된 [유기사료] 를 급여 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 나. 무항생제축산물 : 항생, 항균제 등이 첨가되지 않은 [일반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 참고자료 1.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란?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을 전문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 검사하여 정부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2. 친환경농산물의 종류 및 기준 가. 유기농산물 : 유기합성농약과 화학 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재배. (전환기간 : 다년생 작물은 3년, 그 외 작물은 2년) 나. 무농약농산물 : 유기합성농약은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 시비량의 1/3 이내 사용. 다. 저농약농산물 : 화학비료는 권장 시 비량의 1/2 이내 사용하고 농약 살포횟수는 농약안전사용기준 의 1/2 이하. 사용 시기는 안전사용기준 시기의 2배수 적용. 제초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함. 잔류농약 :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고시한 농산물의 농약잔류 허용기준 의 1/2 이하. 4. 농약의 종류 가. 제초제 : 농작물과 수목의 영양분을 빼앗아 정상적인 생장을 못하도록 하는 잡초를 없애주는 것으로 선택성이 있는 것(특정식물은 죽이되 작물은 죽이지 못함)과 선택성이 없는 것(작물과 잡초를 구분치 않고 모두 죽임)으로 구분된다. 나. 살충제 : 식물에 해를 주는 해충을 죽게 하여 농작물을 보호한다. 다. 살균제 :식물에 병을 발생시키는 식물 병원균(사상균 및 세균)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병을 치료함으로써 농작물을 보호한다. 라. 성장조정제 : 농작물의 수확시기를 조절하거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식물의 생리기능을 증진 또는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 5. 청색증이란 세포 조직이 질식해서 피부가 푸르스름해 지는 병. 6.친환경농산물, 못생겨도 맛은 좋아! 가. 친환경농산물, 이렇게 길러요 : 1) 화학비료를 안 뿌리거나, 조금만 뿌리고 대신 퇴비를 많이 사용함. 2)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아주 조금만

9 사용함. 나. 못 생겨도 안전해요 1)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이 많음. 2) 가끔 벌레 먹은 자리가 보이기도 함(자연 그대로 농산물을 재배, 오히려 안전한 먹을거리라는 뜻) 다. 친환경농산물의 맛은? 1)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쌀의 경우 달고 감칠맛이 남. 2) 과일, 채소도 고유의 맛과 향이 더 강하고 단맛이 남. 3) 배추의 경우 사각사각 씹는 맛이 좋고 단맛이 남. 7. 참고문헌 및 수업관련 인터넷주소 가. 동영상자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공개자료실 -영상자료 ( 나. 인터넷 접속하여 인증번호 확인하기 친환경농산물정보시스템 ( 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 라. 식품의약품안전청 ( 마. 한국작물보호협회 농약정보센터 ( 바. 단체급식 종합전문지 푸드매니저, 2008년 12월호 사.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환경백과사전, 라루스 편찬, 이자멜 부르디알 엮음, 김희경 옮김, 현암사 출판(2004)

10

11 활 동 도전퀴즈탐험! (정답) 안전한 먹거리(농약) 다음의 문장을 읽고 맞으면, 틀리면 표 하세요. 1. 친환경농산물의 인증은 농산물뿐 아니라 축산물도 해당된다. ( ) 2. 농작물을 재배할 때 병해충을 없애고, 맛이 좋은 농산물을 수확하기 위 해서는 반드시 농약이 필요하다. ( ) 3. 친환경농산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첨가제 등 은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 ) 4.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에는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저농약농산물이 있다. ( ) 5. 친환경농산물 포장지의 인증표시에는 생산자가 누구인지는 나오지 않는 다. ( ) 6. 과일이나 채소를 구입할 때 벌레가 먹은 것은 몸에 좋지 않은 것이므로 절대로 구입해서는 안 된다. ( )

12 설 문 지 주 제 : 안전한먹거리 응 답 내 용 번호 내 용 매우 그렇다 그렇다 (4) (5) 보통 이다 (3) 그렇지 않다 (2) 매우 그렇지 않다 (1) 1 친환경농산물 수업에 흥미와 관심이 있다. 지 식 이 해 친환경 농산물이 내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른 학급이나 다른 반 친구 또는 부모님에게 친환경농산물에 대해서 말해 주고 싶다. 가족들에게 친환경농산물의 종류 및 인증표시에 관해 이야기해 주고 싶다. 5 TV나 신문 등에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하여 나오는 것을 관심 있게 본 적이 있다. 1 친환경농산물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다. 관 심 및 태 도 2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에 대해 알고 있다. 3 4 농약을 사용하여 재배하는 농산물이 우리 몸과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표시사항을 보고 인증내용을 알 수 있다. 5 친환경축산물의 종류와 그 내용을 알 수 있다.

13 2-3-2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으면? 교수 ㆍ 학습 지도안 차 시 교과서 준비 교사 학생 교사용 지도서, 비이커, 흰색천, 색이 다른 음료수 2개 필기도구, 인스턴트식품포장지 1개 학습 목표 인스턴트식품 속의 식품첨가물의 유해성을 알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교수ㆍ학습 단계 교수ㆍ학습 안내 지도상의 유의점 마음열기 내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고 살 수는 있을까? 도 입 영수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학습문제 제시 인스턴트식품에 들어있는 아질산나트륨과 색소는 어떤 것인지 와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알아보기 1 인스턴트식품 바로 알아본다.. 아질산나트륨에 대하여 알아본다. 알아보기2. 청량음료는 무엇으로 만들어질까?. 콜라의 성분과 색소에 관해 알려준다. 알아보기 3. 인스턴트식품을 안전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전 개 활동 1. 인스턴트식품의 포장지를 보면서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알 아봅시다. 활동 2. 색소 실험해보기(콜라, 환타) 흰색 천을 음료수에 담궈서 색소를 확인하기 활동 3. 나는 안전한 식품을 먹고 있을까? 활동 4. 도전 퀴즈 탐험 모둠별로 비이커 2 개씩을 준비한다. 정리하기 정 리 인스턴트식품 속의 아질산나트륨과 색소에 대하여 바르게 알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도록 한다.

14 도입 마음 열기 육류반찬과 햄이나 소시지와 같은 가공식 품을 좋아하고 즐겨 먹는 영수의 몸에 어떤 일 이 일어났는지 이야기 해 본다. 학습문제 제시 인스턴트식품에 들어있는 아질산나트륨과 색소 는 어떤 것인지와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전개 정보 1 인스턴트 식품 바로 알기 유통기한 확인하기 - 식품을 만든 날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락 되는 기간을 말한다. 이 기간 안에 적당하게 보관된 식품은 품질과 안전성이 보장됨을 뜻한 다. 영양성분 알아보기 - 열량과 단백질, 지방, 당질 등의 제품에 들 어있는 영양소가 표시되어 있다. 원재료명 및 함량 알아보기 - 식품의 재료와 식품첨가물의 이름이 적혀 있 다. 보관방법 알아보기 - 식품을 냉장 냉동 실온보관 등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인스턴트식품의 득과 실 - 인스턴트식품은 조리가 쉽고 저장이나 휴대 가 간편하여 생활에 편리함을 준다. 그러나 가공과정에서 장기적인 보존을 위해 식품첨가 물이 사용되고,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부족한 영양불균형 식품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한 끼 식사로 자주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한 가지 식품만을 장기적으로 먹는 것은 한가 지의 첨가물을 계속 섭취하게 되어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아질산나트륨에 대해 알아보기 - 아질산나트륨은 질산나트륨을 납과 함께 녹 여서 만든 무색의 결정이다. 염료의 제조, 식 품 첨가물, 의약품 등으로 쓰인다. - 아질산나트륨은 발색제로 쓰이고, 먹으면 우 리 몸에 단백질과 결합하여 니트로조아민 등 니트로조화합물을 만드는데 이물질은 발암물질 입니다. - 아질산나트륨은 햄이나 소시지, 과자 등에 사용되며, 보기 좋은 붉은색을 내게 만드는 첨 가물이다.

15 활동 1 인스턴트식품 포장지에서 표 시성분 알아보기 학생들이 준비해온 포장지를 보면서 기록하 며 알아본다. - 유통기한 - 원재료명 및 함량 - 영양성분 - 보관방법 교사용 Tip 트랜스지방이란? 액체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가공식품 제조에 사 용할 때 생기는 지방산이다. 과자, 도넛 그리 고 빵 등 기름에 튀긴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장병 등 혈 관질환의 원인이 된다. 정보 2 청량음료 속의 색소는? 액체사탕인 콜라는 무엇으로 만들었을까? - 액상과당, 탄산가스, 캐러멜색소, 인산, 향 료로 만들어진다. - 이 다섯 가지 성분은 모두 분자교정의학자들 의 사전에 블랙리스트로 올라 있는 것들이다. - 콜라의 유해성은 비만의 주범이나 치아와 뼈 와 같은 골조직을 해친다는 사실, 카페인이 많 이 들어 있다는 것 이외에도 인산성분이나 캐 러멜 색소 등은 경계해야 할 물질로 밝혀졌다. 또한 액체사탕인 콜라 그 자체도 나쁘지만 우 유와 같은 영양음료를 음용할 기회가 없어진다 는 문제도 심각하다. 활동 2 청량음료 속의 색소 실험해 보기 콜라 속의 색소를 확인하기 - 콜라를 비이커에 담아 흰색 천을 담궈 색소 를 확인하여 본다. 환타 속의 색소를 확인하기 - 환타를 비이커에 담아 흰색 천을 담궈 색소 를 확인하여 본다. 정보 3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기 위해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안전한 식품 선택 시 주의 점 - 식품 표시가 되어 있는가? - 유통 기한이 남아 있는가? -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이 들어 있지는 않는 가? - 기준에 적합한 내용물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16 가? - 안전하지 못한 식품첨가물은 없는가? - 영양적이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가? 주의해야 할 대표적인 식품첨가물 - 아질산나트륨 : 육가공품, 햄, 소시지, 베이 컨, 젓갈류 등 과량 섭취할 경우 사망에 이르 며, 암의 원인이 된다. - 솔빈산칼륨 : 부패방지, 보존성 향상, 마가 린, 간장, 청량음료, 절임류 등에 사용되며 돌 연변이와 유전자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 타르색소 : 석유에서 추출한 석유계화합물, 식용 적색2호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이며, 사탕, 음료, 빙과 등에 주로 사용된다. - 인공감미료(아스파탐) : 칼로리는 없으나 단 맛을 낸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아스 파탐 섭취량이 많을 경우 백혈병이나 임파선암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안식향산나트륨 : 강장드링크에 함유되어 있 고 화학물질과 접촉하면 벤젠으로 전환되어 발 암물질을 만들어 낸다. - L-글루타민산나트륨(MSG) : 인공조미료 중 국음식 증후군, 글루타민산에 중독되면 안면 마비와 호흡곤란 증세를 나타낸다. 맛소금, 조 미료, 라면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식품첨가물이 들어 있는 식품의 올바른 선택 방법은 무엇일까? - 최근 들어 우리들이 즐겨먹는 가공식품에 들 어있는 식품첨가물이 과거에는 안전하다고 생 각했지만,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 다. 식품첨가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키고 건 강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알 아두어야 한다. 1.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한 자연식품을 선택한 다. 2. 식품표시를 잘 확인하고, 되도록 식품첨가 물이 적게 들어 있는 식품을 고른다. 3. 어묵, 햄, 유부 등은 물로 씻거나 끊는 물 에 데쳐서 사용합니다. 비엔나소시지의 경우 칼집을 내어 데칩니다. 4. 빵은 팬이나 오븐에 살짝 구워 방부제와 젖 산칼륨의 잔존량을 줄인다. 5. 두부는 찬물에 헹궈서 응고제, 소포제, 살 균제 등의 잔존량을 줄이고 사용하고 남은 것 은 밀폐용기에 물을 채워 냉장고에 보관한다. 6. 라면은 면을 끊인 물은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사용한다. 컵라면은 물을 붓고 1분 정도 지난 후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먹는다. 7. 즉석식품(레토르트 식품), 3분짜장, 3분카 레 등 포장용기에 그대로 데우지 말고 그릇에 덜어서 데운다.

17 교사용 Tip 감자튀김의 아크릴아미드란? 아크릴아미드는 물에 녹는 접합체로 도료, 누 수방지제 등에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신경계통 에 영향을 미치며 유전자 변형을 일으켜 암을 유발한다.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한 감자나 시리얼 등을 튀기거나 구웠을 때 아크릴아미드가 생성된다 고 한다. 관한 부분은 2차시로 나누어서 수업한다. 시간 내에 정보내용과 활동이 많으면 조정 하여 운영한다. 참고자료 1. 식품첨가물의 정의 식품의 외관, 향미, 조직 또는 저장성을 향 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보통 적은 양이 식품 에 의도적으로 첨가되는 비영양물질. 활동 3 나는 안전한 식품을 먹고 있 을까?(개인활동) 활동지 작성 - 활동지의 표를 작성한다. - 점수를 계산하여 내가 먹고 있는 식품의 안 전도는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본다. 활동 4 도전 퀴즈 탐험! 퀴즈문제를 풀어본 후 정답을 확인하여 본 다. 정리 햄버거를 통해 본 식품첨가물이 우리의 건 강에 미치는 영향은? - 가공식품 속의 식품첨가물을 일일허용섭취량 이상 섭취할 경우 건강상에 해롭다. - 어린학생의 경우 기호식품의 섭취를 통해 허 용량 이상을 섭취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되도록 햄버거, 피자, 라면, 과자, 아이스크림 등은 적게 섭취한다.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어떤 식품을 선택해 야 할까? - 가공식품보다는 자연식품 - 식품표시 성분을 보고 식품첨가물이 적게 들 어간 식품을 선택하기 - 가정에서 가공식품을 섭취할 때 식품첨가물 을 줄이는 조리방법을 적용하기 (국민영양, 대한영양사협회월간지, 2009년5월 호, 식품첨가물의 이해와 식품유형에 따른 사 용 예) 2. 가공식품에 식품첨가물이 꼭 필요할까? - 식품첨가물은 식품의 모양이나 맛, 질감 등 을 좋게 하거나, 오래 저장하기 위해 사용된 다. 3.식품첨가물의 종류는? 식품첨가물에는 600가지가 넘는 많은 종류가 있다. 어린이들이 주로 접하는 식품첨가물 4 종류를 알아봅시다. - 아스파탐 : 단맛이 설탕의 10~20배, 칼로리 는1/200로 적으며, 청량음료, 빙과류와 같이 가열하지 않는 식품에 많이 상용된다. 기준양 만 지킨다면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안전하지만 페닐케톤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증상의 환자 에게는 위험하다. - 식용색소 황색제4호 : 타르계 합성착향료, 음료, 사탕, 아이스크림 등에 주로 사용된다. 예민한 사람은 두드러기를 일으킨다. - 아황산나트륨 : 산화방지, 보존 또는 표백 목적으로 건조과일, 포도주에 사용된다. 이 물 질에 민감한 천식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다. - 보존료(소르빈산나트륨, 안식향산류 등) : 햄, 소시지. 청량음료, 세균번식억제 목적으로 사용된다. 콜라에도 들어 있다. 지도상 유의점 수업량이 많을 경우 색소와 아질산나트륨에 (식품첨가물 나도 알아요, p11, 식품의약품안 전청 발행)

18 4. 식품첨가물의 안전기준 및 일일섭취량 식품첨가물의 안전기준 - 식품첨가물은 종류도 다양하고 다량 섭취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므로 일일섭취량과 안 전섭취량 등의 기준을 정해 놓고 있다. 일일섭취량 - 사람이 일생 동안 매일 먹더라도 건강에 나 쁜 영향을 끼치기 않는 양을 말한다. (예 : 안식향산나트륨 0~5mg/kg, 삭카린나트륨 0~2.5mg/kg) - 안전섭취량.음식물에서 평균적으로 섭취하는 양이 일일섭 취량의 30% 이하일 때에는 그 첨가물의 사용량 이 안전한 것으로 여긴다..음식물에서 평균적으로 섭취하는 양이 일일섭 취량의 30~100%인 경우 보통 소비자는 안전하 지만, 어린이 소비자들은 일일허용섭취량보다 더 많이 소비할 위험성이 있다..음식물에서 평균적으로 섭취하는 양이 일일허 용섭취량보다 높을 경우에는 모든 소비자에게 위험하므로 그 식품첨가물의 사용량을 낮추도 록 규제하고 있다. (식품첨가물 나도 알아요, p17, 식품의약품안 전청 발행) 8. 참고문헌 가. 식품첨가물 나도 알아요, 식품의약품안전 청 발행 나. 국민영양, 대한영양사협회, 2009년 5월 다. 소아아토피피부염과 식품첨가물, 대한의 사협회지 라.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첨가물정보 ( 마. 우리아이 무엇을 얼마나 먹을까? 최혜미 이상일 변기원 한영신 정상 진 지음, 이끼북스 바. 주요 식재료 검수 도감, 식품의약품안전 청

19 활 동 도전 퀴즈 탐험! (정답)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으면? 다음의 문장을 읽고 맞으면, 틀리면 표 하세요. 1.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식품을 먹으면 우리 몸 안의 중금속성분을 배출 시킬 수 있다. ( ) 2 갈증이 날 때는 물보다 청량음료(사이다. 콜라 등)가 갈증해소에 도움을 준다. ( ) 3. 식품의 포장지에는 식품첨가물과 영양성분에 관한 정보가 나와 있다. ( ) 4. 아래의 것들 중에서 가공식품인 것을 골라보세요. 딸기, 참치통조림, 감자, 샌드위치, 소시지, 라면, 즉석카레, 고구마, 상추, 배추, 닭고기, 어묵, 콜라, 옥수수, 고등어, 돼지고기, 달걀 (참치통조림, 샌드위치, 소시지, 라면, 즉석카레, 어묵, 콜라)

20 설 문 지 주 제 :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으면? 응 답 내 용 번호 내 용 매우 그렇다 (5) 그렇다 (4) 보통 그렇지 이다 않다 (3) (2) 매우 그렇지 않다 (1) 1 채소, 과일, 잡곡밥 등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먹으면 우리 몸 안에 나쁜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고 알고 있다. 지 식 이 해 2 3 사이다, 콜라 등 청량음료가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다. 식품이 어떤 것으로 만들어 졌는지 알려면 포장지의 표시사항을 보면 알 수 있다. 4 달고 고소해서 먹기 좋은 것은 모두 우리 몸에 좋다고 알고 있다.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식품첨가물(학)-01-ok

식품첨가물(학)-01-ok 재미있게배우는식품첨가물 1 식품첨가물이란 / 4 2 우리가꼭알아야할식품첨가물 / 8 3 식품첨가물표시읽기 / 14 4 식품첨가물의올바른선택 / 18 태원아, 우리저기한번가보자! 와, 정말신기하다. 설탕물에무엇인가를뿌리니까막부풀어오르네. 태원아! 우리도한번해보자. 별모양이떨어지지않게자르면 500 원돌려준대. 그러지말고해보자. 아저씨, 한개주세요! 아, 잘안되네.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True Life magazine 2011 Winter vol.8 True Life... www.etruelife.co.kr Contents 04 06 18 04 06 10 12 14 18 22 24 33 26 28 30 33 34 35 2011 Winter Vol.8 2 * 3 2011 FIGHTING SEOBU 4 * 5 True Pure Fresh 6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식품첨가물바르게알기

식품첨가물바르게알기 식품첨가물바르게알기 식품첨가물! 1 무엇이생각나세요? 무가당? 카제인나트륨없는커피믹스? 몸안에쌓이는해로운화학물질? 무색소? 무첨가마케팅? MSG 무첨가? 발암물질? 최근소비자대상설문조사 (2008~2014) 에따르면점차감소추세를보이고있으나여전히우리국민은식품첨가물을식품의안전을위협하는주요요인으로인식하고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이식품의안전을위협하는요인이라고응답한소비자비율추이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우리는소비자와함께행복한세상을만든다 어린이기호식품 1 회제공량표시조사보고서 2010. 11 식품미생물팀 차례 Ⅰ. 조사개요 1 1. 추진배경 1 2. 조사기간및조사내용 2 Ⅱ. 조사결과 2 1. 어린이기호식품 2 2. 가공식품의영양표시제도 4 3. 1회제공량표시 9 4. 영양성분앞면표시제 12 5. 신호등표시제 14 6. 고열량 저영양식품 16 7. 어린이기호식품품질인증

More information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체크리스트및세부업무매뉴얼 의약품심사부 목 차 1. 개요 1 2. 의약품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 신고절차 2 3. 의약품허가및신고대상의구분 3 4. 의약품허가및신고처리부서 4 5. 의약품허가 신고체크리스트 5 6. 의약품변경허가 신고체크리스트 21 7. 세부업무매뉴얼 ( 일부 ) 34 1 개요 < 법령 > 약사법 ( 법률제 12450 호, 14.3.18,

More information

CONTENTS 식품첨가물 1. 식품첨가물은 왜 사용할까요? 4 2. 식품첨가물의 분류 5 3. 식품첨가물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 6 4. 식품첨가물을 먹으면 위험한가요? 7 5. 동물실험에서 부작용이 나타난 식품첨가물은 사람에게도 위험한가요? 9 아황산 1. 아황산은

CONTENTS 식품첨가물 1. 식품첨가물은 왜 사용할까요? 4 2. 식품첨가물의 분류 5 3. 식품첨가물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 6 4. 식품첨가물을 먹으면 위험한가요? 7 5. 동물실험에서 부작용이 나타난 식품첨가물은 사람에게도 위험한가요? 9 아황산 1. 아황산은 CONTENTS 식품첨가물 1. 식품첨가물은 왜 사용할까요? 4 2. 식품첨가물의 분류 5 3. 식품첨가물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 6 4. 식품첨가물을 먹으면 위험한가요? 7 5. 동물실험에서 부작용이 나타난 식품첨가물은 사람에게도 위험한가요? 9 아황산 1. 아황산은 어디에 들어있나요? 12 2. 아황산을 사용하는 이유 13 3. 아황산 함유 식품 관리 14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02-급식 매뉴얼

02-급식 매뉴얼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02-급식 얼뉴매 20071. 21. 3 41: 6 MP 이 페 5 지 4 1cam PH 51003 A_ 2800IPD 100IPL W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오전 간식 메뉴와 적정 급식 분량은? 우유는 1팩(200 )이 약 125칼로리 정도를 공급하므로 1팩 만으로도 오전 간식의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Mean group portion in gram) (weekly mean group frequency)/7days =average daily intake (g/day) :, 1998, 1999 ꀻ 9.4% 90.6% 해조류 어패류 7.9% 1.5% 1.2% 0.8% 28.0%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BEEEB8B0C0CC20BDC4C7B0BEC8C0FC28C0AFC4A1BFF8BBFDBFEB295FC6EDC1FDBABB2E687770>

<BEEEB8B0C0CC20BDC4C7B0BEC8C0FC28C0AFC4A1BFF8BBFDBFEB295FC6EDC1FDBABB2E687770> 2011년 소비자교육교재 www.kca.go.kr 어린이 식품안전 (유치원 교사용) 어린이 식품안전(유치원 교사용) 머 리 말 영유아와 어린이의 보육에 힘쓰고 계시는 일선 선생님들께 위생과 식품안전의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영유아와 어린이는 연령대의 발달 특성상 장시간 집중이 불가능하여 교육이 쉽지 않은 대상이나 아직 생활 습관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www.educare.or.kr www.educare.or.kr 01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02 23 교 통 안 전 1. 도로횡단안전! 보행안전! 선생님 가이드 골목에서 갑자기 뛰어나왔어요. 무단횡단하는 어른을 따라 길을 건넜어요. 도로횡단 교육지침 차도에서 떨어져 서 있기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

More information

FGUYPYUYJJHU.hwp

FGUYPYUYJJHU.hwp 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시험수수료는 2019 년 05 월 08 일자로변경되었음을알려드립니다. - 변경내용 : 시약, 재료비단가상승및시험항목추가에따른시험수수료조정 영양성분시험수수료 번호시험항목시험수수료 ( 원 ) 비고 ( 부가세별도 ) 1 수분 1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2 조지방 ( 에테르

시험수수료는 2019 년 05 월 08 일자로변경되었음을알려드립니다. - 변경내용 : 시약, 재료비단가상승및시험항목추가에따른시험수수료조정 영양성분시험수수료 번호시험항목시험수수료 ( 원 ) 비고 ( 부가세별도 ) 1 수분 1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2 조지방 ( 에테르 시험수수료는 2019 년 05 월 08 일자로변경되었음을알려드립니다. - 변경내용 : 시약, 재료비단가상승및시험항목추가에따른시험수수료조정 영양성분시험수수료 1 수분 1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2 조지방 ( 에테르추출법 ) 4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3 조지방 ( 산분해법 ) 44,000 식품의기준및규격 4 총질소및조단백질 38,000 식품의기준및규격 5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농생명산업에관한교과 1. 성격,.,.,,.,,,...,,,. 2. 목표,,. 2...,... 3 농 -1. 농업이해 1. 성격,,,,. 2. 목표,. 3. 내용 가. 농업과인간 나. 농업과학기술 다. 농업과농촌문화 4 라. 농업학습과청소년조직 4-H 마. 농업과진로 4. 교수ㆍ학습방법.,..,,..,,,..,. 5. 평가. ( )..,,..,..,,. 5 농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BDC4C7B0B5EEC0C75FC7A5BDC3B1E2C1D85FBFF8B9AE5F312E687770>

<BDC4C7B0B5EEC0C75FC7A5BDC3B1E2C1D85FBFF8B9AE5F312E687770> 식품등의 표시기준 최근 소비자들은 구입하려는 이 식품이 안전한지, 이 식품을 섭취했을 때 몸에 좋은지 등등 제품의 안전성과 건강을 고려하여 식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그러한 정보는 제품의 표시사항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 표시제도란 식품에 관한 각종 정보, 즉 원재료명, 내용량, 제조일자 및 유 통기한, 영향성분, 주의사항 표시 등 제품에 대한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541000-001187-01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 식품유통재정사업 ] 연구기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 2011. 12 제출문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본보고서를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12. 연구진 연구총괄박경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원장 ) 연구책임자윤인주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연구위원 ) 공동연구원송재옥 (

More information

☆식품첨가물의기준및규격일부개정고시(안)_(공고제2015-80호, 150316).hwp

☆식품첨가물의기준및규격일부개정고시(안)_(공고제2015-80호, 150316).hwp 식품의약품안전처 공고 제2015-80호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일부개정고시(안) 행정예고 2015. 3. 16.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공고 제2015-80호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5-5호, 2015.2.24.)을 일부 개정함에 있어 국민에게 미리 알려 의견을 듣고자 그 취지, 개정 이유 및 주요 내용을 행정절차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0829)1

(0829)1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 획득 가공식품 가격에 대한 인식 가공식품 가격 변동에 대한 인식 소비자들은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주로 포장지 표시나 문구(34.0%) 를 통해 습득하였으며, 다음으로 TV나 라디오 등의 방송(23.2%) 이나 인터넷 블로그 또는 SNS(12.9%) 로부터도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남. 포장지 표시나 문구는 가공식품에 직접 부착되어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B3EBC6AE322E687770>

<B3EBC6AE322E687770> 특허등록건수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63 66 69 72 75 78 81 84 87 90 93 96 99 180000 160000 140000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특허출원건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등 록 건 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출 원 4000

More information

XXXXXX XXXXXX

XXXXXX XXXXXX KEI 2004 RE-13 연구보고서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공성용 이희선 XXXXXX XXXXXX 제1장 서 론 1 2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건강 3 4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건강 5 6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뉴스레터3호-최종

뉴스레터3호-최종 3 Vol 2012.8 Imsil Research Institute of Cheese Science 임실치즈과학연구소 뉴스레터 3호 04 / 05 전문가 칼럼 유청단백의 생리활성 및 제품 활용성 유제품 제과 제빵 기능성 및 스포츠 식품 아이스크림과 발효유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유청단백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의 영양소 보강은 물론 유화력이 커서 유지방

More information

<3037313231315FBDC3B9CEC8AFB0E6C1F6B5B5C0DAB1B3C0E75FB9DFC7E0BFEB2E687770>

<3037313231315FBDC3B9CEC8AFB0E6C1F6B5B5C0DAB1B3C0E75FB9DFC7E0BFEB2E687770> 지역과 학교가 하나 되는 환경교육 제 5 장. 먹을거리 최재숙_ 에코생협 상임이사 152 안전한 먹을거리 식품첨가물 유전자조작식품 환경호르몬 친환경유기농산물 표시 유기농업을 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교육의 실재 -무엇이 문제일까요? 학교에서 할 수 있는 환경실험 O /X 퀴즈 환경노래(개사곡) 식품첨가물 식품의 조리, 가공 또는 제조과정에서 식품의 상품적,

More information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51-7010031-000001-10 년도 2 0 1 7 제 호 학교보건연보 47 2017년도 제47호 학교보건연보 http://www.bogun.seoul.kr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http://www.bogun.seoul.kr 발간등록번호 51-7010031-000001-10 2017 년도 제 47

More information

산마을-사이즈수정

산마을-사이즈수정 0원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2 MAC-3 Contents 02 04 11 18 22 24 25 29 35 1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10 MAC-3 현미밥 - 평생 함께 할 친구! 현미밥의 좋은 점을 생각해 보면 시작하면 끝이 없이 평생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More information

그 리 고 꼭 같은 내 용 의 녹 권 이 변 사 펠 사한 깃과 꽉활자로 인 출 한 갓이 있 디. 편 사 - 한 갓도 fj-. i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12월영상 내지<265턁

*12월영상 내지<265턁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월간 KOREA MEDIA RATING BOARD MAGAZINE 은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특 집 B 시상식 및 송년회 영상 칼럼 B제한상영가에 대한 소견 이 달에 만난 사람 BPC게임물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지표3권1-265

지표3권1-265 894 895 896 897 898 899 900 901 산 학 리 축산업은 벼농사와 비교할 때 농한기가 없다는 것이 이점이다. 또한 가을에 추수한 짚과 왕겨를 축사 바 닥에 깔아서 쓰고, 가축의 배설물이 쌓이면 걷어내서 거름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축 배설물을 거름 으로 쓰면 농사를 지을 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고, 축산 오염물을 배출하지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유기재배채소의질산염안전성검토 2001. 12. 한국소비자보호원 식의약안전팀 - 목차 - Ⅰ. 조사개요 1 Ⅱ. 일반현황 3 Ⅲ. 조사결과 10 1. 관련법규및기준 2. 한국인의질산염섭취실태 3. 시험검사결과 Ⅳ. 검토의견 18 1. 유기재배채소의질산염저감방안검토필요 2. 친환경농산물인증제도개선검토필요 Ⅴ. 조치계획 20 Ⅰ. 조사개요 80년대중반부터각종환경오염문제가사회문제로등장하면서식품의안전성에대한소비자의관심도도높아지기시작했으며,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0.020 0.018 1995년 대기오염도(SO2) (ppm) 0.018 0.016 0.014 0.012 0.010 0.008 0.007 0.006 0.006 2010년 2012년 0.004 0.002 0.000 1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0.020 0.018 1995년 대기오염도(SO2) (ppm) 0.018 0.016 0.014 0.012 0.010 0.008 0.007 0.006 0.006 2010년 2012년 0.004 0.002 0.000 1 제1장 국토조사 개요 제2장 주요 국토지표 제3장 주요 통계자료 요약 제4장 부록 074 SECTION 6. 환경과 방재 대기오염도(SO2, 아황산가스) 제 2장 주요 국토지표 지표명 대기오염도(SO2) 개념(산정식) 단 위 대기 중 이산화황의 농도 ppm 제공연도 1990~2012 공간단위 시도, 시군구 자료출처 환경부 대기오염도현황 대기오염물질 중 아황산가스의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프리미엄아이스크림보고서(0912최종수정).hwp

프리미엄아이스크림보고서(0912최종수정).hwp 우리는 소비자와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 소비자안전 2009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류 안전실태조사 - 프랜차이즈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유지방)을 중심으로 - 2009. 12. 소 비 자 안 전 센 터 소비자안전본부 식의약안전팀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 목 차 - Ⅰ. 조사 개요 1. 조사배경 및 목적 1 2. 조사대상 2 3. 시험검사 및 자료조사 2 4.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