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23.ind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vol23.indd"

Transcription

1 BRI Newsletter 전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소식지 Biomedical Research Institute Newsletter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중점분야 도출 워크숍 의생명연구원 2016년도 국책 R&D 사업 활성화 워크숍 성료 의생명연구원 벤치워크숍 개최 임상시험센터 ecrf를 활용한 임상연구 심포지엄 개최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 제7차 Wet-Bench Workshop June 2016 Vol. 23

2 목차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추진 경과 교수 설명회 의생명연구원 2016년도 국책 R&D 사업 활성화 워크숍 성료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중점분야 도출 워크숍 기자재 및 실험기법 설명회 2016 제 13차 임상교수를 위한 벤치워크숍 개최 최신기자재 설명회 실험기법 설명회 임상시험센터 ecrf를 활용한 임상연구 심포지엄 개최 제5차 임상연구를 위한 통계실습강좌 개최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 2016년도 상반기 제7차 Wet-Bench Workshop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 (주)플렉센스와 MOU 체결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 2016년도 상반기 의생명연구원 간담회 화순바이오메디컬 포럼 화순국내외 학술 심포지엄 수상실적 연구동향 및 기타소식 최근 도입기자재 소개 실험실 소개 최신 연구동향 연구업적 소개 Journalhighlight 우수연구 성과 소개 젊은연구자 업적 소개 벤치워크숍 참여 후기 기자재 이용후기 의생명연구원 소식-News 공지사항 업무분장 기자재 목록 소개 발행일 발행인 이근배 편집위원장 김수완 간사 기승정 편집위원 조형호, 김재민, 선종근, 황윤찬, 최정일, 강가은, 신창주, 송승헌, 김태호, 박종은, 전윤정

3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3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추진 경과 교수 설명회 전남대학교병원은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관련 추진 경과 교수 설명회를 본원 (4월 26일 전남대학 교병원 5동1층 강당) 화순병원(4월 27일 화순전 남대병원 지하1층 통합회의실) 에서 각각 개최하였다.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보건복지부의 제2기 연구중심 병원 지정사업(추가지정) 준비 작업을 4월 20일 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여러 교수들을 대상 으로 지금까지의 준비 상황과 향후 추진 일정 등을 설명하였다. 연구중심병원 지정 사업은 특정 교수나 일부 사업단의 우수성 평가보다는 전남대학교병원의 연구역량 집중 및 극대화를 통하여 경쟁력 있는 연구중심병원으로의 전환이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약 5주 동안 1단계 작업으로 모든 교수들의 최근 3년간의 연구 성과와 연구 인프라 등을 정리 분석하여 최적의 연구 Unit 을 도출할 계획이다. 의생명연구원 2016년도 국책 R&D 사업 활성화 워크숍 성료 전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는 지난 5월 19일 3동 5층 회의실에서 '2016년도 국책 R&D 사업 활성화 워크숍 을 개최하였다. 신진연구자의 국책 과제 수주를 활성화 하고자 개최한 이날 워크숍에는 의생명연구원 부 실장을 비롯해 신진연구자 50 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선배 연구자들의 국책과제 수주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솔한 강의가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특별 강연자로 현재 한국연구재단 CRB (Chief Review Board)로 재임 중인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김경근 교수가 연구과제 선정평가와 지원 시 유의 사항 이란 주제로 연구자들의 네트워크 형성과 여성연구자들의 연구 활성을 독려하였다. 이어 2016년도 정부 R&D 사업 일정 및 주요 내용 (의생명연구원 이지 희), 연구비 계획서 작성 지원 및 성과 (교육연구지원실장 마성권), 처음 하는 국책과제 신청의 ABC (신장내과 김하연), 신진연구과제 수주경험: 달팽이관 기능연구와 난청극복 (이비인후과 이성수) 등의 순서로 발표가 있었다. 워크숍을 주관한 의생명연구원의 이근배 연구원장은 신진연구자들의 연구 증진을 위한 간담회를 자주 마련하여 신진연구자들의 연구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적극 마련하겠다. 고 강조하였다.

4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4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중점분야 도출 워크숍 전대병원의생명연구원과 화순전대병원의생명연구 원에서는 지난 5월 25일 전남대학교병원 6동7층 백년홀에서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중점분야 도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서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을 준비하기 위해 지난 4월 20일부터 약 5주 동안 진행한 1단계 정리 작업의 중간 결과를 보고하는 자리로, 그 동안 전남대학교병원의 연구실적에 기반한 정량적 분석 과 기 선정된 연구중심병원, 우리 병원의 중점연구 분야와 핵심연구인력 후보군 등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간 결과를 발표하였다. 또한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공고 전까지 우리 병원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 방안과 앞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도 함께 제공하였다. 기자재 및 실험기법 설명회 의생명연구원 연구실험부에서는 지난 4월 28일 3동 5층 회의실에서 - Multiplex & ELISA 의 원리 및 실험기법 - 이란 주제로 기자재 및 실험기법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의생명연구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자재인 Multiplex (Luminex 200) 의 기본원리 및 적용범위 그리고 ELISA 실험기법과의 비교 분석에 대한 강연이 있었으며 많은 교수, 연구원이 참석하여 큰 관심을 보였다. 앞으로도 연구실험부에서는 다양한 기자재 및 실험기법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연구기자재를 홍보함으로써 많은 연구자들의 기자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5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제 13차 임상교수를 위한 벤치워크숍 개최 - Gene cloning 1O1 : in silico & vitro - 의생명연구원 연구실험부에서는 지난 5월26일 3동 5층과 3동 7층 실험실에서 제13차 임상교수를 위 한 벤치워크숍 을 개최하였다. 이번 벤치워크숍에 서는 Gene cloning 의 원리와 실험기법에 대한 이론 및 실험을 주요내용으로 다루었다. 이번 벤치워크숍에서는 30명의 임상교수와 연구 원이 직접 실험에 참가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앞으로 의생명연구원 연구실험부에서는 희망하는 연구자에 대해서는 단 하루의 실험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험을 지원하여 실험기법을 습득한 후 직접 실험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임상교수를 위한 벤치워크숍 일정표 (제13차) 시간 내 용 5월 26일(목) 10:00~11:00 Gene cloning 1O1 - in silico & vitro (이일권 박사 / 화순 의생명연구원) 11:00~11:30 PCR primer design using MEGA 11:30~12:00 PCR reaction 12:00~13:30 점심 13:30~15:00 Agarose gel 제조 및 electrophoresis 15:00~16:00 Plasmid preparation 16:00~18:00 Restriction enzyme digestion 후 electrophoresis

6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6 최신기자재 설명회 의생명연구원 연구실험부에서는 지난 6월 2일 전남대학교병원 3동 5층 회의실에서 Live Cell Imaging System 원리 및 적 용 이란 주제로 최신기자재 설명회를 가졌다. 새로 개발된 기자재를 소개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실험기법 적용하여 Live Cell 을 관찰하고 임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의 강연이 있었으며 또한 기자재를 이용한 연구논문이 소개되어 연구자 와 연구원들의 많은 관심을 가졌다. 실험기법 설명회 의생명연구원 연구실험부에서는 지난 6월 16일 3동 5층 회의실에서 교수 및 연구원들의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외부 연자를 초청하여 -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를 이용한 유전자 발현 연구 - 란 주제로 실험기법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 하였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NGS RNA-Sequencing 기법에 관한 설명 및 분석과 관련한 여러 연구논문이 소개되었다. 또한 실제 실험에 적용되었던 유전자 발현 분석법의 비교와 Application 에 관한 내용으로 강연이 있어 여러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7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7 임상시험센터 ecrf를 활용한 임상연구 심포지엄 개최 전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임상시험센터 주 관으로 3월 25일 전남대학교병원 5층 1층 강당 에서 ecrf를 활용한 임상연구 심포지엄 을 개 최하였다. 의생명연구원 이근배 연구원장의 개회 사를 시작으로 임상연구에서 ecrf의 중요성 (UMT 이동호 이사) 데이터 품질향상을 위한 eclinical Trial Platform(MEBIXOBN 임동석 대표) EDC/CDM(eCRF) 활용한 임상시험/레 지스트리 활용 예(부산대학교병원 최상민 교수) 를 주제로 총 3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임상시험센터 이신석 센터소장은 ecrf 시스템 도입 및 심포지엄을 통해 임상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임상연구 수행 및 전문성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제5차 임상연구를 위한 통계실습강좌 개최 전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임상시험센터 주관으로 2016 년 5월 21일 본원 3동 5층 회의실에서 임상연구자를 위한통 계실습강좌 를 개최하였다. 이번 통계실습강좌는 총 5개의 세션으로 통계프로그램을 가 지고 임상데이터 정리 및 변환, 기초통계분석과 희귀분석에 대한 실습강좌가 이루어졌으며,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임회정 교수와 의생명연구원 민병주 연구원 연자가 강의를 하였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임상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통계의 중요성이 고조됨에 따라 연구자들의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년 두 차례 실습강좌를 개최하고 있다.

8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8 화순 의생명연구원 제7차 Wet-Bench Workshop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는 연구자들의 연구역 량 강화를 위하여 Wet-Bench Workshop 을 개최하였다. 3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에 걸쳐서 암센터 8층 소회의실5와 암센터 3층 암연구소를 오가며 기초 실험 실습 및 이론 강좌를 실시하였다. 병원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바쁜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이번 워크숍은 기초 DNA work 및 소동물 PET/CT 이론과 실습, LAS를 이용한 단백질 확인, 엑셀 통계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었다. 앞으로도 연구자들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 (주)플렉센스와 MOU 체결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은 지난 4월 29일 5층 회의실에서 (주)플렉센스와 상호 약해각서를 체결하였다. 병원 측 의생명연구원장(정용연 교수) 외 3명, (주)플렉센스 측 대표이사(김기범) 외 2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생명연구원 연구행정팀장(김경재)의 사회로 업무 협약식이 진행 되었다. 의생명연구원장과 (주)플렉센스 대표이사의 짧은 인사말로 시작하여 협약서 서명 및 교환, 사진촬영 등으로 협약식이 마무리 되었다. 양 기관은 상호 교류 협력을 통해 공동 발전과 국민의 건강 증진, 국가 경쟁력 증대라는 목표를 두고 암 치료 및 진단에 필요한 나노코팅 바이오센서 개발 등을 중점으로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연구원장은 원천기술을 활용한 사업화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9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9 화순병원 의생명연구원 2016년도 상반기 의생명연구원 간담회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직원들의 소양증진 위해 5월 17일 지하1층 통합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개최 하였다. 총 76명의 연구원, 연 구간호사가 참석했고 1시간 30분간 교육이 진행 되었다. 이번 간담회는 의료질관리팀, 감염관리팀, 시설과, 총무과에서 직장인 의 용모 복장, 감염예방 및 관리, 화재예방과 사고대책/의료폐기물 분 리수거, 특별관리물질 취급 근로자의 작업환경관리 지침 등의 내용으로 소양교육을 진행 하였고, 연구원 간 대화의 시간으로 마무리 되었다. 연구행정팀에서는 매 월 실험실 등을 대상으로 청결 유지 및 업무환경 관리 상태를 점검하여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부서는 간담회를 통해 포상을 진행할 계획임을 알렸다. 또 미진한 부서는 경고, 추후 누적 시에는 일 정 조치가 있을 것임을 추가로 알렸다. 그 동안의 업무 협조에 대한 연구원들의 노력에는 감사의 말을 전했다. 화순바이오메디컬 포럼 의생명연구원에서는 병원 각 부서(과, 실)별로 연 2회에 한하여 의학, 치의학 분야의 연구자를 초청하여 강의를 개최하는 화순바이오메디컬 포럼을 지원하고 있다. No. 제 목 초청 연자 일시 42차 대장암 유전체 연구의 업데이트 및 유전체 연구 인프라의 박중훈 신약연구개발 활용 43차 Radiogenomics in giloma 최승홍 차 한국연구재단 의약학단 및 신약/ 차세대 바이오 단장 호남지역 이회영 연구자 간담회 45차 Endoscopic skull base surgery : preparation and practices 김용휘 국내외 학술 심포지엄 (연 1회 지원) No. 제 목 대표교수 일시 1 삼차원 복강경 직장암 수술의 의의 2 전남 비뇨기과 수술 심포지엄 3 정위방사선수술 심포지엄 2016 대장항문외과 김형록 비뇨기과 권동득 신경외과 김인영

10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10 수상실적 연구동향 및 기타소식 신경외과 주성필 교수, 학술상 수상 신경외과 주성필 교수가 지난 2월 19~20 양일간 여수에서 열린 제29차 대한뇌혈관외과 정기학술대회에서 경동맥 죽상동맥 경화증의 발달 및 성장에 있어 혈관외벽미세혈관의 역할 이란 주제로 학술상을 수상하였다. 피부과 유혜린 전공의, 우수 연제상 수상 피부과 유혜린 전공의가 지난 2월 12일 서울아산병원에서 200여명의 회원(전문의, 전공의)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13 차 대한여드름학회 학술대회에서 Light Emitting Diodes Downregulates Cathelicidin, Kallikrein and Toll-like Receptor 2 Expressions in Keratinocytes and Rosacea-like Mouth skin(지도교수 : 이지범) 이라는 주제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김경근 정익주 주영은 이재혁 교수 공동연구팀 대장암 진단 표지자 발굴 논문 세계적 암 학술지 게재 의과대학 김경근 교수와 화순전남대병원 종양내과 정익주 교수, 소화기내과 주영은 교수, 병리과 이재혁 교수로 구성된 공동연 구팀은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소화기계의 대표적 종양억제유전자(APC유전자)가 소실된 후 대장선종에서 선암으로 진행 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KITENIN과 ErbB4 CYT-2 isoform 유전자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대장암 환자에게서 떼어낸 암 조직에 KITENIE과 ErbB4 CYT-2 isoform 유전자가 증가되었다는 점을 확인함으로써 선암 발생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고, 추후 대장암 진단적 표지자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인-일본인 심근경색증 등록연구 공동심포지엄 한국인-일본인 심근경색증 등록연구 공동심포지엄(KAMIR-JAMIR Joint Symposium)이 4월 18일부터 3일간 한국 일본 의 심장학 명의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센다이에서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정명호 교수는 CNUH 스텐트를 비롯 다양한 심장 혈관 스텐트를 소개하였고 또한 KMAIR-JAMIR 공동 연구를 통해 동양인에 적절한 심근경색증 진단 및 치료법과 새로운 약물요법 및 심장혈관 스텐트를 개발할 예정이다.

11 의생명연구원(CNUH BRI) 소식 11 전남대병원, 뼈 혈관재생 펩타이드 세계 첫 개발 전남대병원 심혈관계 융합연구센터의 정명호 윤택림 김형근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뼈와 혈관 재생을 동시에 촉진하는 펩타이드를 개발해 최근 미국에 특허를 등록했다. 이번에 개발된 펩타이드는 골형성과 혈관신생 촉진용 펩타이드 (Bone Forming Peptide 4 이하 BFP 4) 로써 혈관재생과 골재생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것으로 향후 골절환자 및 인공관절 치환술 환자치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명호 교수, 중국 길림성 심장중재술학회서 특강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가 5월 13일부터 이틀간 연길서 열린 제 6차 중국 길림성 심장중재술학회에서 새로운 심장혈관 스 텐트 개발 연구와 한국인 심근경색증 등록연구 경험 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정 교수는 이번 강의에서 전남대병원서 개발한 CNUH스텐트를 비롯해 미국 및 일본에 특허등록한 스텐트 등을 자세히 소개하여 중국 의료계의 큰 관심을 보였다.

12 최근 도입기자재 소개 12 미세투석실시간분석시스템 모델: HTEC-500 장비 1)개요 HTEC-500은 HPLC 에 ECD (Electro Chemical Detector)를 장착하여 일체형으로 개발한 미량 생체시료 분석 시스템이며, Degassor, Pump, Column Oven, ECD Detector, manual injector, Control Unit 으로 구성되어 있다. ECD Detector는 물질에 전압을 걸어줄 때 산화 환원 되는 원리를 응용하여 개발된 detector 이다. M Mn+ + ne- 검출기 감도 선택성 범용성 전기화학검출기 (ECD) < mol 형광검출기 < mol UV 검출기 < mol 2) 특징 HPLC-ECD의 특징 고감도, 고선택적임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음 산화 검출에 주로 이용함 검출 원리상, 이동상에 전해질이 포함되어야 함 카테콜아민을 시작으로 주로 생체시료 분석에 사용함 HTEC-500에 Micro Dialysis System을 연결하여 생체시료 중의 신경전달물질, 아미노산 및 기타 생체 관련물질을 측정할 수 있다.

13 최근 도입기자재 소개 13 3) 장점 도파민, 세로토닌의 감도는 30fg 이하임 이동상의 소모가 적음 : 0.23ml/min Inert 사양으로 ECDb 초기 안정화가 빠름 장기간 정지 후 재사용이 용이함 장비의 소형화로 조작성이 편리함 4) 이용방법 사용 전 미리 예약을 하고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이용할 수 있음 - 문의: 원내 6192(박종은)

14 실험실 소개 14 암표적 치료 발굴사업 실험연구실 암질환 치료에서 유전자를 이용한 표적치료법은 21세기 생명공학시대에서 본격적인 고 부가가치 산업으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사업단은 기초 및 임상연구를 통해 암의 발생 및 진행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발굴하고, 나아가서 암표적 치료에 응용함으로써, 암 정복 에 도전한다. 연구 목표와 비전 전남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주영은 교수 의학이 발달한 21세기에도 여전히 암은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다. 우리나라는 2000년 에 65세 이상 인구가 7% 이상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2026년 고령인구가 20% 를 넘어서는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로 인해 암의 발생 빈도는 향후 더 높아질 것이고, 사람이 일생 동안에 암에 걸릴 확률이 1/3이 넘는 상황에서 암의 진단 및 치료로 인한 개인이나 국가의 경제적 부담은 실로 막대할 것이다. 실질 적으로 암의 진단 및 치료제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에도 불구하고 암세포만을 특이적으로 제거하는 치료기술이나 암을 초기 에 진단할 수 있는 진단기술은 아직까지 개발되고 있지 않다. 현재 개발되어 있는 암 치료는 수술, 방사선 치료, 그리고 화학 요법인 항암 치료로 암 세포를 박멸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암이 특정 위치에 몰려있는 경우에는 국소치료가 가능하지만, 통 상은 전신치료를 통해 암 세포가 다른 장소로 전이될 위험성을 없애고자 한다. 하지만 통상 항암제는 성장속도가 빠른 세포가 무조건 공격 대상이 되기 때문에 암 세포뿐만 아니라 빠르게 성장하는 머리카락이나 골수세포와 같은 여러 정상세포에도 큰 손상을 입게 되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암 세포만을 표적으로 삼아 선택적으로 공격하 는 표적치료제 개발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현재까지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는 표적치료제들도 효과가 우 수한 환자, 효과가 없는 환자, 부작용이 있는 환자들이 있다. 그러한 효과에서 차이점의 근본 원인을 유전자 서열 데이터로부 터 찾아내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만약 특정 치료제에 치료반응이 좋은 환자를 미리 알아낼 수만 있다면 환자 개개인 에 맞춘 약을 투약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여 치료비용과 치료에 따른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표적 지향적인 항암 치료제는 생물학적 세포 증식 및 분화, 대사과정 등을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치료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치료법은 약물을 사용하여 종양의 성장 및 전이와 연관된 특정한 분자의 기능을 방해함으로써 암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방법이다. 본 사업단은 암의 유전자 제어기전 연구를 통한 암표적 연구와 이를 이용한 암진단 및 치료법 개발을 위한 효능평 가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암 특이 분자표적치료의 개발, 응용에 관련된 혁신적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서 는 암생존율을 증가시키고 암 환자들의 치료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주된 연구 분야 본 사업단의 주된 연구는 암세포의 분자생물학적 특성에 관여하는 선별 유전자 조절에 따른 기능적 연구, 즉 암 세포주에서 종양유전자 및 억제유전자의 억제와 과다발현를 통해 종양 세포의 증식, 침습, 전이, 세포고사 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이러한 유전자를 암환자에서 얻어진 조직에서의 발현을 평가하고 이 유전자들의 발현이 환자의 생존율을 포함하는 예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제1세부 연구내용은 대장암 환자시료에서 Prox1, Mcl-1, FILIP-1L과 같은 종양유전자 및 억제유전자와 관련된 임상병리 학적 인자 및 예후적 가치를 연구하고, 선별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물질을 이용하여 주요 신호전달물질과 암화과정 관련 표 지자 발현변화를 연구한다.

15 실험실 소개 15 제2세부 연구내용은 두경부암 환자의 조직에서 다양한 SOX family 발현을 확인하고, 암전이 및 치료실패에 관여하는 SOX 단백 발굴 및 기능을 탐색하고, 두경부암 세포주에서 여러 SOX 단백의 발현 억제와 항암방사선치료와의 상승작용 탐색 및 신호전달체계를 연구한다. 제3세부 연구내용은 신경교종환자의 예후에 영향을 주는 EMT 관련유전자의 발굴과 유전자의 발현 조절이 신경교종세포주 의 기능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세포주에서 단일유전자 조절을 증가 혹은 억제시킨 후 EMT 관련 유전자의 발현 과 줄기세포능 관련유전자의 변화가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표적암유전자의 제어용 치료소재 발굴 및 기능연구와 함께 위에서 과제 별로 밝혀진 관련 유전자 조절/치 료소재의 효과를 동물질환모델에서 검증하려하고 있다. 사업단의 구성 및 연구실 본 사업단 연구실은 화순 전남대학교병원 지하 1층 암전문연구센터에 소속되어 있으며, 동물실험실과 3층의 암연구소가 있 어 분자생물학적 실험과 동물실험의 용이한 진행이 가능하다. 사업단장인 소화기내과 주영은 교수를 비롯한 이비인후과 윤태 미 교수와 병리학 이경화 교수가 참여하고 6여명의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주과학기술원 생명과학부 박대호 교수와는 대장암에서 사멸 암세포제거가 암세포 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다. 암표적 치료 발굴 사업단 구성원 향후계획 종양의 제어기전 연구를 통한 암의 치료표적 개발과 나아가서 암의 분자표적치료법의 발굴은 암의 융합 연구 및 치료기술의 고도화를 추진할 수 있고, 국내 의료기술 개발에 따른 경제적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본 사업단은 그동안 다양한 종양의 유전자 제어 기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을 통해 유용한 암의 치료 표적들에 관한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어, 이를 이 용한 암의 분자치료표적 기술의 체계화와 적용에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향후 암의 분자표적치료의 유용성 및 활용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자 한다.

16 최신 연구동향 16 여러 project 중에 주도적으로 진행했던 project는 1) breast cancer 에서 PET hypermetabolism associated gene signature가 예후적 인자가 된다는 것 이었고 2) colon cancer 4 subtype 이 immunotherapy 의 candidate 가 될 수 있을 것인지 분석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여러 교수님들의 배려로 2014년 7월부터 2016년 2월까지 MD Anderson Cancer 전남대학교병원 종양내과 황준일 교수 Center, Houston, Texas, USA 로 장기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처음 연수지를 정한 후 누 군가가 연수를 어디로 가냐고 물어 보았을 때 Texas 로 간다고 했더니 왜 시골로 가느냐, Texas 는 전기톱연쇄살인사건으로 유명한데 아니냐, 멕시코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서 위험 한 곳 아니냐, 꼭 살아서 돌아오라 ^^, 그런 말을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Texas 는 그리 위험한 곳이 아니고 Texas 사 람들은 다른 어느 주의 사람들보다 자존심이 높고 연수지인 Houston 은 정유 산업과 Medical 산업이 매우 유명하다는 것을 나 중에 알게되었습니다. MD Anderson Cancer Center 는 Texas Medical Center 내 여러 병원들 중 한 병원으로 Texas Medical Center 는 큰 여러 개의 병원들이 모여 있는 Complex 를 이르는 말입니다. 제가 머물렀던 곳은 MD Anderson Cancer Center 내의 Systems biology 라는 곳이었고 그곳은 Genomics 를 담당하고 대개 Microarray 를 통한 DNA expression data 혹은 RNA sequencing data 를 분석하는 일을 하는 곳이었습니다. 흔히 big data 를 다루며 Bioinformatics 라고 알려져 있는 분야입니다. 그곳에서 처음에는 big data 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엑셀을 이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엑셀에 add in program 으로 그렇게 다 양한 기능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그 뒤에 TCGA (The cancer genome atlas) data 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웠고 틈나 는 대로 저에게 주어진 data 분석, Heatmap 그리는 법을 배웠습니다. 여러 project 중에 제가 주도적으로 진행했던 project 는 2가지 정도였습니다. 한 가지는 breast cancer 에서 PET hypermetabolism associated gene signature 가 예후적 인자 가 된다는 것이었고, 다른 한 가지는 colon cancer 4 subtype 의 특성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subtype 이 요즘 cancer therapy 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immunotherapy 의 candidate 가 될 수 있을 것인지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면 관계상 이야기하지 못함을 양해해주시고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차후 논문이 출간되면 확인 혹은 저에게 직접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일이 다 그렇듯 일을 배우는 과정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하루 종일 면벽수도 하듯이 컴퓨터를 보고 있는 것이 가장 힘들었고, 조금 시간이 지나니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것 때문에 생긴 목, 어깨등근골격계의 통증도 생겨서 나름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것 또한 적응 과정이려니 생각하고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통증은 다스리고 한 두 가지씩 big data 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다보니 어느덧 시간이 훌쩍 지나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돌아와서 생각해보니 시간이 될 때마다 아이들과 집 근처공원에서 운동하고 산책하면서 같이 놀았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 듯합 니다. 한국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단독 주택 생활을 했던 기억, 가도 가도 끝이 없는 Texas 의 넓은 평지를 횡단하던 기억, 황량한 벌판, 사막지역, 미국의 남부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습지지역(Bayou), Texas 의 주화 (state flower)인 수레국화(Bluebonnet)가 끝없는 벌판에 한가득 피어있는 것을 봤던 기억, Cowboy 문화를 간접 경험해봤던 기억, 인적이 드문 곳을 지나다 기름이 떨어질까 봐 조마조마했던 기억, 과속으로 한밤중에 경찰관과 대면했던 기억 등,좋은 기억과 좋지 않은 기억 등이 뒤섞여 있다가 기억이 한번 걸러지면서 현재는 좋은 기억만 남아가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새로운 학문을 배우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17 연구업적 소개 Journalhighlight 17 Associations of cytokine genes with Alzheimer s disease and depression in an elderly Korean population 제1저자 : 강희주 교신저자: 김재민 1. 연구내용 및 결과 치매와 우울증은 노년기 정신건강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 인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그에 따라 치매와 우울증에 걸린 노인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질환들과 연관된 사회경제적 부담도 현저히 가중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노년기 치매와 우울증의 발병기전에 대한 이해는 조기진단 및 효과적인 치료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중요하다. 노년기 치매와 우울증의 발병에 염증반응이 공통적으로 연관된다고 알려져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있다. 사이토카인은 신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여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강희주 교수 물질이다. 그렇지만 과도한 염증반응을 보이는 모든 사람에서 치매와 우울증이 발생하지 않는데, 이는 유전적 소인과 같은 개별적 취약성이 관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사이토카인 생성에 영향을 주는 유전적 취약성을 갖는 노인에서 치매와 우울증 발병이 연관이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 한 사이토카인 수십 종류가 존재하는데 이들은 서로 연관되어 상승작용을 한다. 그래서 개별 사이토카인 유전자 다형성과 연 관성 뿐 아니라 위험유전자의 수를 합산하여 노년기 치매 및 우울증과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 총 732명에 대해 평가를 시행하였다. 치매는 NINCDS- ADRDA criteria를 사용하여, 우울증은 한국판 노인정신상태검사 B3판 (Korean Version of Geriatric Mental State Schedule B3: GMS-B3-K) 을 사용하여 진단하였다. 호염증성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조절하는 6종류의 유전자다형성 (IL-1β -511C/T and +3953C/ T, IL-6-174G/C, IL-8-251T/A, TNF-α -850C/T) 과 항염증성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조절하는 2종류의 유전자다형성 (IL-4 +33T/C, IL G/A) 이 조사되었다. 나이, 성별, 교육수준, 아포지단백E와 같은 치매 및 우울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인자들도 평가되었다. 연구결과, TNF-α -308A 와 IL-8 251A 대립형질을 가질수록 치매가 발생할 가능성이 유의하게 높았다. IL-1β +3953T 대립형질을 갖는 경우 노년기 우울증의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다중비교보정 후에는 유 의한 연관성이 소실되었다. 또한 호염증성사이토카인을 생산하는 대립유전형질을 많이 가질수록 치매가 발병할 가능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이는 치매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공변인을 보정한 후에도 유의하였다. 반면, 항염증성사이토카인 유전자의 수와 치매의 발병과 유의한 연관성이 없었다. 한편, 우울증의 발병은 항염증성 및 호염 증성사이토카인 유전자 수와 유의한 연관성이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한민국의 노인들 중 호염증성사이토카인을 많이 생성하는 유전자를 많이 가질수록 치매에 더 취약함을 의미한다. 또한 단일 SNP도 유의한 결과를 보였지만,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조절하는 유전자다형성의 조합이 알츠하이머병을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2. 연구의의 본 연구는 노인에서 특정 사이토카인 유전자 취약성이 치매의 발병과 연관될 뿐 아니라 호염증성사이토카인을 생산을 촉진하는 유전자를 많이 가진 노인이 알츠하이머병에 취약함을 규명하였다. 이는 호염증성사이토카인 생성을 촉진하는 유전자의 조합이 치매의 생물학적표지자로서 이용 될 가능성을 의미하고, 치매의 병태생리에 사이토카인 가설이 관여함을 지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노년기 치매 및 우울증의 병태생리적 기전에 대한 바이오마커연구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18 연구업적 소개 Journalhighlight 18 그림-Combined effect of proinflammatory and anti-inflammatoryrisk alleles on Alzheimer s disease (AD) and depression status. As riskalleles for depression, those related to higher proinflammatory cytokineproduction (tumour necrosis factor (TNF)-α 850T and 308A,interleukin (IL)-1β 511T and 3953T, and IL-8 251A) or loweranti-inflammatory cytokine production (IL-4 33C and IL A)were considered. p Values were for the increasing numbers ofproinflammatory or anti-inflammatory cytokine risk alleles (linearassociation).

19 연구업적 소개 Journalhighlight 19 C haracterization of the Intrarenal Renin-Angiotensin System in Experimental Alport Syndrome 주저자 : 배은희, 전남대학교병원 신장내과 The American Journal of Pathology 185 (2015) 연구내용 및 결과 알포트 증후군은 4형 콜라겐 (Type 4 collagen)의 변이을 보이는 유전질환으로 눈, 귀 등 콜라겐이 존재하는 장기에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 신장에서는 사구체 기저막 형성에 콜라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포트 증후군에서는 유전자 변형으로 정상 콜라겐 합성 이 이루어지지 않아, 단백뇨를 보이고 비교적 젊은 나이에 만성 신부전, 투석에 까지 이르게 전남대학교병원 신장내과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알포트 증후군 동물모델 배은희 교수 인 α3 결손 쥐 (COL4A3 KO model)를 이용하여 신장 섬유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의 변화를 조기 (4주)와 후기(7주)에서 조사하여 치료제 개발에 대한 기본 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KO 쥐에서 7주에 조직학적 변화가 특히 심했으나 (그림 1), RNA 의 발현변화는 4주 때부터는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2(ACE2)의 활성화와 발현이 감소하였고 (그림 2), 이에 따른 7주 때 섬유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안지오텐신 II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안지오텐신II 관련 단백중 하나인 HO-1 이 조기(4주)부터 소변으로 배출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하여, HO-1이 알포트 증후 군에서 바이로마커로 사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유전자 재조합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ACE2(rACE2)을 피하로 주입한 후 KO 쥐에서 기능적, 조직학적 호전 소견을 연구하여 후속 발표를 준비 중에 있다. 그림 1 그림 2 2. 연구의의 알포트 증후군에서 만성 신질환의 진행에 ACE2 의 감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향후 유전자 재조합 ACE2 (race2)을 알포트 증후군 뿐 만 아니라 만성 신장 질환 치료에 사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20 우수연구 성과 소개 20 R e-evaluation of the roles of DROSHA, Exportin 5, and DICER in microrna biogenesis 제1저자 : 김영국, 교신저자 : 김영국, 김빛내리 Proc. Natl. Acad. Sci. USA, 2016 Mar 29; 113:E 연구목적 마이크로RNA는 다양한 생명현상에서 중요한 조절물질로 작동한다. 따라서 마이크로RNA 의 생성과정 및 발현 양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병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마이크로RNA 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1) DROSHA 단백질에 의한 핵 내에서의 절단과정, 2) Exportin 5 단백질에 의해 핵에서 세포질로 수송되는 과정, 3) DICER 단백질에 의한 세포질에서의 절단과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마이크로RNA 생성과정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해,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김영국 교수 동일한 세포주에서 DROSHA, Exportin 5, DICER 유전자를 제거하고 마이크로RNA 발현변화를 분석하였다. 2. 연구결과 DROSHA가 제거된 세포에서는 마이크로RNA가 생성되지 않았다. 즉 DROSHA 는 마이크로RNA생성에 필수적인 단백질임을 알 수 있다. Exportin 5가 제거된 경우에는, 예상과 달리 많은 마이크로RNA가 높은 양으로 생성되었다. 따라서 마이크로RNA 가 핵에서 세포질로 수송되는 과정은 이 전의 마이크로RNA 생성모델과는 달리, Exportin 5 만이 아닌 다른 인자들이 작용함을 알 수 있다. DICER 가 제거된 경우에는 대부분의 마이크로RNA가 생성되지 않았으나, 몇몇 마이크로RNA가 여전히 생성되었다. 이를 통해 DICER 가 대부분의 마이크로RNA 생성에 필요하지만, 일부 마이크로RNA는 DI- CER 에 비의존적인 과정으로 생성되는 것을 확 인할 수 있었다. 3. 연구의의 이 연구를 통해 마이크로RNA 생성에 있어서, DROSHA, Exportin 5, DICER 단백질인자 들이 서로 다른 정도로 마이크로RNA 생성에 관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작한 DROSHA, Exportin 5, DICER 제거세포들 은 앞으로 마이크로RNA 생성과정 및 기능연 구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이용될 것이다. 그림 : 본 연구를 통해 정립한 최신 마이크로 RNA생성 경로

21 젊은연구자 업적 소개 21 R&D 활성화 워크숍 처음 하는 국책 과제 신청의 ABC 연구과제가 선정된 후, 의생명연구원에서 요청한 발표 주제를 듣고 처음 떠오른 생각은 소 뒷 걸음 치다 쥐 잡은 것 을 어떻게 안 들키고 잘 할 수 있을까 였다. 아는 것과, 행하는 것과, 남에게 말하는 것은 모두 다른 성격의 것이라며 스스로 죄책감을 덜어내고, 발표 를 위해 국책 과제 신청의 과정을 공부해보기로 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사이트인 미래창조과학부의 산하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의 홈페이지에 서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서울대학교 연구처 산학협력단 홈페이지에는 초심 자를 위한 안내 (연구계획서 본문 쓰는 요령, 평가 항목 및 배점, 연구비 항목, 암맹 평가 위반 사례, 인건비 배정, man-month 개념 등)가 매우 잘 정리되어 있었다. 대학병원 교수가 지원할 수 있는 국책과제는 주로 미래창조과학부, 보건복지부, 교육부의 연구과제가 해당사항이다. 처음 도전 하는 신진 연구자는 (자유 주제) 이공학 개인 기초연구지원사업 중에서, 기본연구,신진연구자, 여성 과학자 등이 도전해볼 수 있는 과제이다. 도전 하는 연구비 액수가 크지 않다면, 평가도 온라인 평가로만 그치고, 최종 평가도 2016부터는 원칙적으로 생략되어서, 처음 도전하는 연구자들이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다. 연구비는 크게 나눠서,1) 인건비, 2) 직접비, 3) 간접비로 나누고,각 연구비에는 가용 가능한 범위와 사용할 수 있는 항목들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이를 잘 숙지하여 작성해야 마땅하지만, 처음이라 서툴렀던 본인은, 사후에 담당 공무원과 많은 수정과 보완을 하였다. 결국 연구 계획서가 가장 중요한데, 좋은 연구계획서를 쓰기 위한 One point lesson 은 1) 좋은 연구 계획 서를 확보해서 모방한다. 2) 형식을 잘 지켜서 항목을 다 채운다. 3) 암맹 평가를 잘 지킨다. 4) 요약문, 선행 및 예비 실험 결과에 공을 들인다. 5) 보기 좋은 연구 추진 모형을 그린다. 6) 지속적으로 평가자를 의식하며 작성한다. 로 정리하였다. 임상의사로만 지내다가, 기초 실험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난 매우 운이 좋은 편이었다. APE1/Ref-1 에 대하여 많은 연구 업적을 이룬 충남의대 생리학교실 전병화 교수님께서 신장질환 특성화 워크샵에 강의하신 것이 계기가 되어, 해당하는 유전자가 삽입되어 있는 벡터와 항체를 자비롭게도 공여해주셨다. 이후에 IR injury, UUO 동물 모델과 세포 실험을 통해서 APE1/Ref-1 이 신장질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규명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시작하였고, 현재도 진행 중에 있다. 임상 의사에게 중요한 것은, 대학병원 교수로서 연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의 전환이며, 이에 필수적인 연구비를 마련하기 위해서, 국책 과제에 도전하는 첫 행동, 연구 계획서 제출 버튼의 마우스 클릭 한 번의 행동이 이어진다면, 그 이후에는 어떻게든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찾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남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하연 교수

22 벤치워크숍 참여 후기 22 제13차 임상교수를 위한 벤치워크숍 에 참여하고 나서... 처음 연구를 시작하는 단계의 초보 연구자에게 모든 것이 어렵고 새롭게 느껴질 수밖에 없지만, 연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내는데 Bench workshop 이 해결책이 될 수 있겠다. 이번 전남대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 마련한 제13차 임상교수를 위한 벤치 워크숍 은 Gene cloning 에 대해 이론부터 실습까지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전남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원은정 교수 일권 교수님께서 Gene cloning 의 기본이 되는 primer design, DNA extraction 까지 의 전반적인 이론을 다뤄주셨다. 짧은 시간에 너무나도 많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주셔서 gene cloning 실습 에 있어서 토대가 되는 유익한 강의였다. 특히 cloning 에 서 관건이 될 수 있는 primer design 부분을 직접 함께 searching 해보는 시간이 인상적이었다. 이어지는 gene cloning 실습은 이미 cloning 되어있는 template 을 이용 해 PCR, 제한효소처리, electrophoresis 확인 과정을 실 습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다만, 하루라는 짧은 벤치 워크숍 일정의 한계 때문에 Gene cloning 과정 중 cdna cloning, transformation 부분을 직접 실습할 수 없었던 것이 아쉬웠다. 사실 이렇게 유익한 벤치워크숍을 통해 습득 한 실험기술을 직접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여전히 어려움이 따 르는 것이 사실이다. 연구자들의 이러한 고민을 간파한 것인지 의생명연구원으로부터 추후 미진했던 부분에 대한 후속프로 그램으로 1:1 맞춤 교육기회를 마련해준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해 들었다. 앞으로도 의생명연구원에서 임상 연구를 지원 하기 위해 마련한 설명회 및 벤치워크숍에 적극 참여하여 연 구 역량 기반을 다지고, 전남대병원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 해 활발히 연구에 임해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23 기자재 이용후기 23 공초점현미경 (Confocal microscopy)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김광수 박사 기초과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의 급속한 발전은 다양한 연구기법을 창출하게 하였으며, 보다 세밀하고 정밀한 연구를 가능하 게 하였다. 분자생물학발전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현미경의 개발은 생물학 전반 및 기타 학문에 혁신적인 결과를 도출하게 하였다. 과거에 비해 최근의 연구동향은 연구결과의 검증에 있어 그 현상을 정밀히 검증할수 있는 연구기법이 요구된다. 최 근 연구동향에 발 맞춰 분석 영상 장비의 발전 또한 점차 요구되고 있다. Marvin Minsky 에 의해 제안되고 White, Amos 그리고 Wilson에 의해 탄생한 공초점현미경 (confocal microscopy) 은 의학 또는 생물학 분야 뿐 아니라 재료측정이 나 산업용 분야 등 다방면에 활발히 활용되는 현미경이다. 일반적으로 Confocal microscopy 은 광학 현미경의 해상도인 ~200nm 보다도 열배 이상 좋은 ~20nm 수준의 해상도를 보유하며 일반 광학현미경에 비해 초점을 한 점에 공유시키는 장점을 보유한다. 따라서 Confocal microscopy 의 응용분야는 생물학적 연구를 위한 조직이나 세포 연구에 집중되어 주로 형광물질을 이용한 현미경 영상기법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분자생물학을 전공하였기에 관련된 연구에 Confocal microscopy 의 이용 빈도 및 의존도는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으며, 분자 수준의 연구를 위해서는 반드시 수반되는 연구장비라 생각한다. 본 연구자가 이용하는 Confocal microscopy 는 Zeiss LSM 510 이며, 본 장비는 의생명연구원에서 보유 및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다소 까다로운 접근방법을 요구함에 있어도 항상 친절함과 전문성을 가지고 도움을 주시는 전윤정(전문오퍼레이터) 선생님 이 있어 높은 퀄리티의 데이터를 축척하고 있다. 본 연구자가 Zeiss LSM 510을 이용함에 있어 고배율 촬영 및 Z stacking 기술의 이용은 아주 높은 만족도를 갖게 하였으며, 또한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colocalization 비율 및 세포 내 특정 단백질의 localization 측정 기술 그리고 3-dimensional image 의 구현은 결과 검증에 많은 장점을 제공하였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Time lapse living imaging 제한적 접근과 다소 부족한 파장의 선택이다. 최근 연구에 있어 4 Channel은 다소 제한적 접근을 제공하기에 Channel 의 확장은 필수적으로 요구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좋은 장비를 제공하는 의생명연구원과 전문오퍼레 이터 선생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남긴다. 기자재 이용문의(T.5268 전윤정)

24 의생명연구원 소식-News 24 의생명연구원에서는 연구자 여러분들의 연구활성화와 연구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의생명연구원 소식을 용봉아르미와 그룹웨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공지해 드리고 있습니다. 연구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바랍니다. 다음은 2016년 3월부터 공지해 드렸던 내용입니다. <의생명연구원 소식 >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추진 경과 교수설명회 개최 알림 화순전남대병원 교수설명회 - 일 시 : (화) 17:30~18:30 - 장 소 : 화순전남대병원 지하1층 통합회의실 전남대병원(본원) 교수설명회 - 일 시 : (수) 17:30~18:30 - 장 소 : 전남대학교병원 5동 1층 강당 <의생명연구원 소식 > 2016년도 국책 R&D 사업 활성화 워크숍 개최 - 일시 : 2016년 5월 19일 (목) 17:00 - 장소 : 전남대학교병원 3동 5층 회의실 <의생명연구원 소식 > 제5차 임상연구를 위한 통계실습강좌 안내 - 일시 : 2016년 5월21일(토) 9:00~15:00 - 장소 : 전남대학교병원 3동5층회의실 <의생명연구원 소식-13> 본원 의생명연구원, 연구원 4대 보험 가입 안내 - 신청서 제출처 : 3동 9층 연구행정실 정나겸 (문의.5237) - 신청기한 : 매월 10일까지 <의생명연구원 소식 >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관련 공동연구실적 및 산 학 연 병 네트워크 집계 협조(이메일회신) <의생명연구원 소식 > 연구중심병원 지정사업 중점분야 도출 워크숍 개최 알림 - 일 시 : (수) 18:00~19:30 - 장 소 : 전남대학교병원 6동 7층 백년홀

25 의생명연구원 소식-News 25 <의생명연구원 소식 > 전남대학교병원-한국파렉셀 임상시험 협력 심포지엄 개최 알림 - 일시 : 2016년 6월23일(목) 16:00~18:30 - 장소 : 전남대학교병원 5동1층 강당 <의생명연구원 소식 > 교수 개인연구원 입사 및 퇴사 관리 안내 - 개인연구원 입사 및 퇴사시에는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신청서를 의생명연구원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생명연구원 소식 > 제19차 임상연구를 위한 통계강좌 신청안내 - 일시:2016년6월25일(토) 9:00~16:00 - 장소:전남대학교병원 3동5층회의실 <의생명연구원 소식 > 연구중심병원 지정 사업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연구계획 공모 알림 - 공모기간 : (수) ~ 07.01(금) - 공모대상 : 전체 교수 - 연구계획 작성 및 제출 - 연구 사업단을 구성하고 연구분야 플랫폼 중심으로 연구계획 수립

26 공지사항 26 <동물모델 제작기법 설명회 개최 알림> 미래로의 시간여행 : 유전자변형 동물모델 - 일시 : 7월 14일(목) 16:30 ~ 18:00 - 장소 : 5동 1층 소강당

27 업무분장 27 구성 성명 업무명 원내전화 연구행정실 신창주 연구행정 총괄 5705 고민정 국책과제연구비 5706 정나겸 연구원 예산편성, 국제심포지엄 개최 5237 최은석 위탁연구비, 연구개발, 지식재산권리 취득 및 등록 5235 정예진 임상연구보조비, 진료연구보조비 관리, 학술지 논문 등 재연구자에 대한 연구 지원비 5258 안채아 내부연구비, 연구미수(검체은행) 청구 및 정산 5236 송형석 위탁연구비 및 계약, 간접비 관리 5233 이지희 연구개발 기획 및 컨설팅 업무, 대외 연구사업의 수주 및 수행지원, 연구중심병원 추진 업무, 포럼 교육 지원 5259 구안나 연구개발기획 및 컨설팅 업무, 연구중심병원 추진 업무, 포럼 교육 지원 5711 정일웅 연구중심병원 추진업무 및 연구기획 5712 김민구 대외 연구사업의 수주 및 수행 지원 동 8층 실험실 송승헌 실험실, 실험기자재 관리 및 실험지원 총괄 6181 박종은 전임상실험실 및 동물실험 관련, 개별 환기케이지(IVC) 이용 6192 이정애 인체유래물은행 이용 관련, 분석기기(FACS) 이용 관련 6185 김진명 인체유래물은행 이용 관련(검체수집, 보관, 관리) 6185 전윤정 분석기기(콘포칼현미경) 이용관련, 분석기기(자동유전자염기서열분석기) 이용 5268 임상시험센터 유 리 임상시험센터 행정 5709 김소연 임상시험 의뢰상담 및 진행, 모니터링실 예약 관련 5242 조경빈 임상시험약 관리 5267 이훈아 임상시험 질관리 5266 박수민 임상시험센터 교육 및 Data management 관련 5266 신준범 약물유전체 분석 5254 심영순 약물농도분석 5253 민병주 통계분석 관련 5250 IRB 행정실 정송경 IRB 심의 관련 5257 박세희 IRB 서류접수 관련 5231

28 기자재 목록 소개 28 번호 품명 규격 설치장소 1 발광면역분석기 Centro XS3 LB900 3동 8층 분석실 2 동시다중 생분자 분석기 Luminex 3동 8층 분석실 3 자동유전자염기서열분석기 ABI Prism 3130xl 3동 8층 분석실 4 고해상 실시간 영상분석기 analysis Life Science 3동 8층 분석실(암실) 5 형광분광광도계 Gemini XPS 3동 8층 분석실(암실) 6 현미경전용 디지털 Cooled-CCD 영상시스템 및 현미경 낙사 형광장치 TCC-5.0ICE 3동 8층 분석실(암실) 7 고해상 실시간 영상분석기 MP-100 3동 8층 분석실(암실) 8 유세포분석기 FACSCalibur 3동 8층 유세포분석실 9 유세포분석기 NAVIOS 3동 8층 유세포분석실 10 냉장원심분리기 5702R 3동 8층 인체유래물 은행 11 검체관리시스템 MD2006 3동 8층 인체유래물 은행 12 3차원 영상 분석장치 Rapid Form 동 8층 중앙실험실 13 자외선분광광도계 Biochrom 동 8층 중앙실험실 14 면역효소측정기 VersaMax microplate reader 3동 8층 중앙실험실 15 중합효소연쇄반응기 T3000 3동 8층 중앙실험실 16 진공동결건조기 FDS8512 3동 8층 중앙실험실 17 조직절편기(Microtome) HM325 3동 8층 중앙실험실 18 흡광 마이크로 플레이트 리더 Infinite 200 Pro 3동 8층 중앙실험실 19 전자동핵산추출기 QIACube 3동 8층 중앙실험실 20 실시간 유전자 증폭장치 Rotor-Gene RG 동 8층 중앙실험실 21 영상분석기 LAS 동 8층 중앙실험실 22 자외선 이미지 촬영장치 Odyssey 3동 8층 중앙실험실

29 기자재 목록 소개 공초점레이저형광현미경 LSM 510 3동 8층 콘포칼현미경실 24 기계적 흉부압박 장치 (Mechanical chest compression device) Life-satat 동물실험실 25 미세투석 및 실시간분석 시스템 Microdialysis online analysis system 동물실험실 26 동물행동분석장치(Video Tracking System) Etho Vision XT base set 동물실험실 27 소동물용 가사유지 시스템 - Hyperpolarized ¹³C MRS 연구부대 장비 (Equipments for hyperpolarized ¹³C MRS study) Inspira Advanced Safety Ventilator Volume Control 동물실험실 28 저출력 광선조사기 (Low Power LED Skin Care Light Therapy) LOC-LT-MD-01 LINKHEBA 동물실험실 29 기계적 흉부압박 장치 (Mechanical chest compression device) Life-satat 동물실험실 30 미세투석 및 실시간분석 시스템 Microdialysis online analysis system 동물실험실 31 동물행동분석장치(Video Tracking System) Etho Vision XT base set 동물실험실 32 소동물용 가사유지 시스템 - Hyperpolarized ¹³C MRS 연구부대 장비 (Equipments for hyperpolarized ¹³C MRS study) Inspira Advanced Safety Ventilator Volume Control 동물실험실 33 저출력 광선조사기 (Low Power LED Skin Care Light Therapy) LOC-LT-MD-01 LINKHEBA 피부과 34 화학발광영상장치 (chemiluminescence Imager) C-300 3동 8층 중앙실험실 35 실시간유전자등폭장치 (Real-time PCR) Microdialysis online analysis system 3동 8층 중앙실험실 36 면역효소측정기 (Microplate reader) Etho Vision XT base set 3동 8층 중앙실험실 37 왁스오븐 (Wax oven) Inspira Advanced Safety Ventilator Volume Control 3동 8층 중앙실험실 38 냉동조직절편기 (cryocut) LOC-LT-MD-01 LINKHEBA 3동 9층 브리스톨협력연구실험실 39 화학발광 영상장치 (Chemiluminescence Imager) C-300 중앙실험실 40 화학발광 영상장치 (Chemiluminescence Imager) Versamax 중앙실험실 41 실시간 유전자 증폭기 (Real Time PCR System) Dice system II 중앙실험실

30 기자재 목록 소개 년 도입 예정 기자재 번호 품명 규격 설치장소 1 초저온냉동고 (Deep freezer) CLN71UWM 3동 지하 인체유래물보관실 2 디지탈 형광 현미경 (Digital Inverted Fluorescence Microscope) Evos FL 3동 8층 분석실(암실) 3 개별환기 케이지렉 시스템(블루) IVC Blue line Double Rack with 126cage (1285L) 전임상실험실 * 위 연구기자재는 전남대병원과 관련된 연구자는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 연구기자재 이용문의 유세포 분석기 및 일반기자재(T 이정애, 김진명) 콘포칼현미경, 유전자서열분석기(T 전윤정) * 기타문의 T. 6181, 6185 또는 의생명연구원 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마음자리vol.17호_00

마음자리vol.17호_00 발행처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 경정클리닉 전화 (02) 413-3112 팩스 (02) 413-3176 발행일 2009년 7월 15일 이 책의 무단 전재나 복제를 금합니다 국 민 건 강 을 위 한 클 리 닉 네 트 워 크 경 륜 경 정 클 리 닉 www.c-mclinic.or.kr 경륜 경정클리닉 이용안내 도박중독상담, 심리상담, 가족상담, 심리검사 등 무료 상담전화

More information

뉴스레터6호F?2??訝

뉴스레터6호F?2??訝 February 2009 No.06 Roche Diagnostics Korea Co., Ltd. Focus Tech EDITORIAL February 2009 No.06 Contents Editorial 03 Focus 04 Product 10 Talk 12 Tech 14 Activity 19 Style 22 February 2009 No.06 02 03 FOCUS

More information

02 AMC News AMC 칼럼 나쁜 소식이 좋은 소식? 해외 불우환자 진료비지원 첫 수혜자 3명 캄보디아에서 방문 최재원 소장 건강증진센터 식의 부족 등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 다음에야 병원을 건강 검진이요? 괜히 병원 갔다가 나쁜 소식 듣게 될까 찾았고, 그러다

02 AMC News AMC 칼럼 나쁜 소식이 좋은 소식? 해외 불우환자 진료비지원 첫 수혜자 3명 캄보디아에서 방문 최재원 소장 건강증진센터 식의 부족 등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 다음에야 병원을 건강 검진이요? 괜히 병원 갔다가 나쁜 소식 듣게 될까 찾았고, 그러다 Asan Medical Center http://amc.seoul.kr 1995년 5월 23일 등록 등록번호 서울 다 06386 발행인 이정신 편집인 유창식 주소 서울시 송파구 아산병원길 86 Tel 1688-7575 홍보팀 Tel 02-3010-6956 Fax 02-3010-3059 No. 375 2009.10.15 격주간 존경받는 병원 배우러 왔습니다 대기업

More information

성 애 병 원 N E W S / 2 면 2015 July Vol. 231 국제세포병리사 자격증 획득 성애병원 병리팀 채철우 팀장이 IAC(국 제세포학회)가 주관하는 국제세포병리사 (Cytotechnologist) 자격 인증을 획득했다. 병리 과에 따르면 채철우 팀장은

성 애 병 원 N E W S / 2 면 2015 July Vol. 231 국제세포병리사 자격증 획득 성애병원 병리팀 채철우 팀장이 IAC(국 제세포학회)가 주관하는 국제세포병리사 (Cytotechnologist) 자격 인증을 획득했다. 병리 과에 따르면 채철우 팀장은 2015년 7월 (제231호) 원내배포용 등록번호 : 15-682 등록일 : 1996. 3. 26 발행인 : 김석호 편집장 : 김정한 편집위원 : 김영진, 조재범, 최봉규, 박은주, 진영경, 강현희, 최남지, 김준일, 김보영, 김혜연, 이유진, 김경진 발행처 : 성애병원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 53길 22(신길동) TEL : (교환) 8407-114 FAX

More information

1030 ¿©¼º»ý¸í12³â»ç ¼öÁ¤

1030 ¿©¼º»ý¸í12³â»ç ¼öÁ¤ Contents 4 30 31 36 48 52 66 권두언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설립 12주년을 기념하며 이경림 회장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창립되고 열 두 해가 되어 발전사를 준비하면서 그간 포럼의 역사 를 돌이켜 볼 때, 본인은 2013년도 제9대 회장으로서 남다른 감회 를 느끼게 됩니다. 어느덧 명실상부한 여성과학인 대표 단체로서 2001년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Women

More information

-

- World Top 10 by 2030 CONTENTS CONTENTS 02 03 PRESIDENT S MESSAGE 04 05 VISION GOALS VISION GOALS STRATEGIES 06 07 HISTORY 2007 2008 2009 2010 2011 08 09 UNIST POWER 10 11 MPI USTC UNIST UCI UTD U-M GT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흡연, 알고보면 질병! 울산금연지원센터 센터장 유 철 인 교수 금연으로 치료하세요. 울산금연지원센터는? 2015년 6월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시작된 울산금연지원센터는 울산 대학교병원과 울산금연운동협의회의 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금연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청소년,

흡연, 알고보면 질병! 울산금연지원센터 센터장 유 철 인 교수 금연으로 치료하세요. 울산금연지원센터는? 2015년 6월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시작된 울산금연지원센터는 울산 대학교병원과 울산금연운동협의회의 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금연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청소년, 제 8 호 (2015년 12월) 발행_울산지역암센터 / 발행인_상현 / 편집위원_이현주 유철인 남궁미 이영복 신은옥 이송희 /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877 / TEL_052)250-8006~8 FAX_052)250-8009 울산대학교병원, 울산금연지원센터 개소 Contents 01 울산대학교병원, 울산금연지원센터 개소 02 흡연, 알고보면 질병! 금연으로

More information

미디어펜 기고문

미디어펜 기고문 K뷰티 의 기틀을 세운 아모레퍼시픽 서성환 회장 이 근 미 (소설가) 아모레퍼시픽의 현주소 2009년 1월 29일 전국 25개 롯데백화점 가운데 매출순위가 높은 대도시 7개 점에서 세계적인 브랜드인 샤넬화장품(이하 샤넬)이 철수했다. MD(매장진열) 개편을 앞두고 위치 변경과 축소를 요청하는 공문을 9차례 보내자 자존심이 상한 샤넬이 짐을 싸버린 것이다(몇

More information

320110.PDF

320110.PDF *.. 1. 2. < > 3. 4...,.,.?. * - 150 - (, ),,,.,,.,,. 2-4.. 50. ( ),,.. - 151 - ., : : :,,,......, - 152 - .. 1.,,,,.... ( ) ( ) ( ) ( ),,,,.,,, - 153 - ,,. (BC 1 ),,. (BC 37 ),,,,,, (BC 18 ),,,,.. (, ),.,,,,.,,.,,.

More information

*2007BT..........

*2007BT.......... BT 정보 교육 최신 BT 공개특허 이처영 Experimental Biology 2007 Meeting을 다녀와서 전희진 제4회 ASM Conference on Biofilm 참관기 김재은 BT News 정보 교육 최신 BT 공개특허 5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이처영박사 1. 미생물 발명의 명칭 출원인 발명자 공개번호 숙신산 생산이 증가된 돌연변이 대장균 균주 라이스

More information

기사전기산업_41-56

기사전기산업_41-56 기사전기산업_41-56 2014.01.24 10:31 PM 페이지44 (주)씨엠와이피앤피 Energy News & Information 정부 공기업 지자체 부문 건물에너지 관리시스템(BEMS) 최대 30% 에너지 절감 국가 총에너지 사용량의 21%를 사용하는 건물부문에 건설기술(CT) 정보통신기술(IT) 에너지기술(ET)을 융합한 건물에너지 관리시스템(BEMS:

More information

160106_STEPI_Insight_179호(정기철,김석관_외)rp.hwp

160106_STEPI_Insight_179호(정기철,김석관_외)rp.hwp 2015. 12. 1. 제179호 개인 유전체 기반 맞춤 의료 현황과 발전과제 2015. 12. 1. 제179호 개인 유전체 기반 맞춤 의료 현황과 발전과제 정기철 김석관 김승현 이명화 목 차 < 요 약 > Ⅰ. 개인 유전체 기반 맞춤 의료 7 Ⅱ. 맞 춤 의료 기 술 현 황과 시 사 점 10 Ⅲ. 맞춤 의료 조직 및 비즈니스모델 현황과 시사점 16 Ⅳ.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항체 포털 서비스 Preparation Peptide 총 4주 소요 / 473,000 ~ 511,000 Free of charge 2~3 days 243,000 ~ 281,000 의뢰서 작성 Peptide epitope prediction 유전자 정보

항체 포털 서비스 Preparation Peptide 총 4주 소요 / 473,000 ~ 511,000 Free of charge 2~3 days 243,000 ~ 281,000 의뢰서 작성 Peptide epitope prediction 유전자 정보 Preparation Service AbFrontier Custom service 장점 실험 담당자와의 원활한 1:1 커뮤니케이션 (신속한 feedback을 통한 맞춤형 제작 서비스) 고객연구센터 - 개별 서비스의 진행 상황 및 결과 즉시 확인 http://center.abfrontier.com (e-mail & SMS 전송) 회원제 -연구자의 프로젝트 보안

More information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조 희 영 선 생 님 고 맙 습 니 다 16 17 18 19 가정간호 장선미 간호사님 감사합니다 20 21 22 23 24 25 U l 26 27 p SEOUL MEDICAL CENTER NEWS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홍보실장이란 신동규 원고를 기다립니다

More information

29 Ⅰ. 서론 물리학자들이 전파의 이론을 정립한 이후, 이를 기술적으로 실현함은 물론 적정 수준의 19세기 물리학자인 페러데이, 맥스웰, 헤르츠 등의 연구 결과로 인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 에 따른 전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고, 인류에 게 있어 없어서는 안되

29 Ⅰ. 서론 물리학자들이 전파의 이론을 정립한 이후, 이를 기술적으로 실현함은 물론 적정 수준의 19세기 물리학자인 페러데이, 맥스웰, 헤르츠 등의 연구 결과로 인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 에 따른 전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고, 인류에 게 있어 없어서는 안되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SPECIAL ISSUE 28 TREND REPORT 통신 및 비통신용 전파응용 기술 이슈 및 시사점 글 황태욱 경희대학교 연구교수 (031) 201-3254, twhwang@khu.ac.kr 주제어: 밀리미터파, 테라헤르츠파, 전파응용 기술, ISM 기기 전파자원의 부족문제에 대한

More information

<C7F6BEC8BAB8B0EDBCAD3936C8A328BBE7C8B8C5EBC7D520C1A4C3A5B0FAC1A62033C8A3292E687770>

<C7F6BEC8BAB8B0EDBCAD3936C8A328BBE7C8B8C5EBC7D520C1A4C3A5B0FAC1A62033C8A3292E687770> 현안보고서 Vol. 96 -사회통합 정책과제 시리즈 Ⅲ- 건강보험 보장성의 쟁점과 과제 - 건강보험하나로 논의 등을 중심으로 - 김주경(보건복지여성팀 입법조사관) 2010. 10. 25. 요 약 국민건강보험공단 진료비 본인부담 실태조사 에 의하면 우리나라 건강보 험의 보장성 수준은 2008년 기준 건강보험 급여율은 62.2%이며, OECD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한울타리36호_완성본

한울타리36호_완성본 REVIEW 7 36 8 37 REVIEW 9 38 10 39 REVIEW 11 40 12 41 Q&A 42 43 부송작은도서관 부송작은도서관 소식 부송작은도서관의 내 친구 차 대 장 인형극 공연 부송작은도서관은 지난 12월 23일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도서관을 이용하는 어린친구, 부 모님, 선생님들과 함께 특별한 인형극 공연을 준비하였다. 이날 꿈초롱

More information

LCD Display

LCD Display LCD Display SyncMaster 460DRn, 460DR VCR DVD DTV HDMI DVI to HDMI LAN USB (MDC: Multiple Display Control) PC. PC RS-232C. PC (Serial port) (Serial port) RS-232C.. > > Multiple Display

More information

진단, 표시・광고법 시행 1년

진단, 표시・광고법 시행 1년 진단, 표시 광고법 시행 1년 표시 광고규제 법규는 통합되어야 한다! 정은종 호텔롯데 경영지원실/지적재산권법 석사 표시광고법 시행 1년 입법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던 표시광고법이 제정되어 시행( 99년 7월)된지 벌써 1년이 지났다. 공정거래법 23조1항6호의 부 당표시광고 규정이 분가하여 탄생한 표시광고법은 기존 공정거래법이 부당표시광고(허위 과장, 기만,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원이며 경제 정책의 중심이었다. 토지가 재산의 시작이라 할 수 있기에 제한된 땅의 크기를 가지고 백성들에게 어느 정도 나누어 줄지, 국가는 얼마를 가져서 재정을 충당할지, 또 관료들은 얼마를 줄 것인지에 대해 왕조마다 중요한 사항이었다. 정도전의 토지개혁은 그런 의미에

원이며 경제 정책의 중심이었다. 토지가 재산의 시작이라 할 수 있기에 제한된 땅의 크기를 가지고 백성들에게 어느 정도 나누어 줄지, 국가는 얼마를 가져서 재정을 충당할지, 또 관료들은 얼마를 줄 것인지에 대해 왕조마다 중요한 사항이었다. 정도전의 토지개혁은 그런 의미에 육룡이나르샤 정도전의분배정치, 현재의패러다임은?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정치란 무엇인가! 정치란 나눔이요! 분배요! 정치의 문제란 누구에게 거둬 서 누구에게 주는가. 누구에게 빼앗아 누구에게 채워주는가! 육룡이 나르샤 에서 정도전( 鄭 道 傳 )이 토지개혁을 위해 백성들과 권문세족이 모인 자리에서 토지대장문서를 태우기 전 외친 말이다. 인기리에

More information

Car & Life 20 만화창업열전 2010년 3월 29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제192호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연강 박두병 우리는 하나의 단계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 야만 한다. 생성은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에만 안주해서는 적응력을 잃어버린다. 항상 새로운 진로 를 개척해 나가는

More information

(

( 317 318 319 320 1 3 5 5 5 5 2 321 : 1.,,,,, 06 2. X-ray beam penetration (density) (contrast) 03 3. patch coating, precipitation, flaking 03 4. centering 03 5. Esophagus, cardia, fundus, body, angle, antrum,

More information

휠-맞춤선없이한페이지씩

휠-맞춤선없이한페이지씩 www.kscia.org Contents 04 06 Review & Column 08 10 Communication 14 Information 04 18 20 Rehabilitation 22 26 Interview 20 28 Life 32 News 28 34 36 37 4 5 6 1 2 3 7 Review JOB 8 9 Column 10 11 Column

More information

바이오헬스산업_동향(140324).hwp

바이오헬스산업_동향(140324).hwp - 주요 바이오 헬스산업 기사 요약(3.17~3.21) - Biotech 기업 동향 SK케미칼, 기술료만 500억 받고 글로벌 백신 출사표 (3.19, 머니투데이) ㅇ SK케미칼(대표 이인석)이 글로벌 제약사와 차세계 폐렴구균백신 공동개발 계약을 맺고 글로벌 프리미엄 백신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SK케미칼은 19일 글로벌 백신 전문 기업 사노피 파스퇴르(대표

More information

Message from GM 현재의 위기를 도전의 기회로! 한 세기를 풍미했던 자동차 왕국의 몰락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꿈을 전파하던 퇴임 대통령의 타계 등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소식들과, 북한의 무력도발 위협, 여전히 불안정한 한국 경제 상황 등의 불확실한 환경들이

Message from GM 현재의 위기를 도전의 기회로! 한 세기를 풍미했던 자동차 왕국의 몰락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꿈을 전파하던 퇴임 대통령의 타계 등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소식들과, 북한의 무력도발 위협, 여전히 불안정한 한국 경제 상황 등의 불확실한 환경들이 June 2009 PRIDE Message from GM 위기를 도전의 기회로 District Office of Abbott Korea 전국사무소를 찾아서-대구 편 AI Action Day 한국애보트, 나눔의 날 행사 Product & Team AI SPD 젬플라 팀 Abbott Newsletter 뉴스레터 이렇게 달라졌다! 2009 여름 휴가를 위한 제안

More information

IBS_<B9AC><C11C><CE58>_2<D638>_<AD6D><BB38><D310>.pdf

IBS_<B9AC><C11C><CE58>_2<D638>_<AD6D><BB38><D310>.pdf IBS Research Science Magazine 2014 No.1 2nd Issue Research Frontline R E N A I S S A N C E COVER 2014 2 nd Issue mirna RNA IBS Research mirnarna mirna RESEARCH FRONTLINE 4 RNA Renaissance RNA 6 RNA 12

More information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2014년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신규)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공연 전시 융복합 게임 복원불가능 아티스트의 가상 공연을 위한 실사촬영 수준의 디지털 액터 및 홀로그래픽 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무대전용 분산제어 오토메이션 시스템 및 무대장치 개발 인터랙티브 공연기술의 고도화를

More information

mau A B C Qsepharose051229manual001:1_UV@01,SHFT Qsepharose051229manual001:1_Conc Qsepharose051229manual001:1_Fractions Qsepharose051229manual001:1_Inject Manual run 3:1_UV@01,SHFT Manual run 3:1_Fractions

More information

011°�³²°¡Á·½Å¹®-ÃÖÁ¾¼öÁ¤

011°�³²°¡Á·½Å¹®-ÃÖÁ¾¼öÁ¤ 011강남가족신문-최종수정 2011.3.11 7:8 PM 페이지 1 www.fggn.kr 발행처 : 순복음강남교회 발행인 : 최명우 편집인 : 오훈세 서울시 강남구 역삼1 동 833-6 02 ) 3469-4600 2011년 3월 나도 10명 전도해 10만 성도 만드세 리더십 영성아카데미 500여명 참석, 실제적인 전도 훈련 그동안 나가서 전도지만

More information

GB-99-0701-15A(1~3).indd

GB-99-0701-15A(1~3).indd 대한민국정부 대 통 령 령 제16782호 2008. 7. 1. (화) 대통령령제20891호(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 4 총 리 령 총리령제883호(국가보훈처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5 부 령 기획재정부령제29호(관세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7 보건복지가족부령제48호(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17 보건복지가족부령제49호(국민기초생활보장법시행규칙

More information

574-10.15(한마음)

574-10.15(한마음) 연세의료원소식 YONSEI UNIVERSITY HEALTH SYSTEM NEWS 의료원과 인천시는 지난달 28일 인천 송도 자유경제구역에 세브 란스 국제병원 설립을 위한 협약 을 체결했다. 체결식은이철의료원장등의 료원 보직자와 송영길 인천시장 등 인천시 관계자들이 참석한가 운데 인천시청에서 진행됐다. 이날이철의료원장은 향후국 제캠퍼스 내 입주 예정인 MD앤

More information

574-10.15(한마음)

574-10.15(한마음) 연세의료원소식 YONSEI UNIVERSITY HEALTH SYSTEM NEWS 이 철의료원장은 지난 29일 취 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십일조 나눔 운동등향후 발전방 향을 제시 세브란스는 앞으로 사회적 기여 를 통해 신뢰받는 병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우고, 의료의 산업화 선도, 로봇 수술 등을 통한 글로벌 리더십을 발현, 글로벌 세브란스로 서의 위상을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019-021)......-..............

(019-021)......-.............. 창밖의 BT 한국 BT맨의 외국사는 이야기 연변에서 온 편지 정규재 BT 북칼럼 바이오분야 신간소개 BT에세이 연구란 무엇인가? 유영제 연금술사 전영중 연탄가스와 고스톱 김은기 나의 묻지-마-벤처 장호남 법에서 바라본 BT EPO관련 Amgen의 특허전략 이처영 생물공학 PUZZLE 만화로 보는 BT이야기 최달수 영화속 BT 스토리 버블보이 박태현 생활속 BT

More information

09.10월킨스 최종

09.10월킨스 최종 KINS OCTOBER 2009 OCTOBER 2009 Copyright 2009 by KOREAN INSTITUTE OF NUCLEAR SAFETY, All Right Reserved CONTENTS October 2009 06 16 www.kins.re.kr 12 04 06 12 15 16 22 25 18 20 04 22 25 28 30 32 35 38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8B1B9BEEE41C7FC20C8A6BCF62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8B1B9BEEE41C7FC20C8A6BCF62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영역 A형 정답 및 해설(홀수형) 01. 4 02. 2 03. 1 04. 4 05. 3 06. 5 07. 4 08. 3 09. 4 10. 3 11. 3 12. 3 13. 4 14. 2 15. 2 16. 5 17. 2 18. 4 19. 2 20. 3 21. 3 22. 5 23. 1 24. 5 25. 5 26. 1 27. 1 28.

More information

??뀁?뀁?

??뀁?뀁? ver. 2013-1 Leader of Digital PA-System C O N T E N T S DIGITAL PA 9000 SERIES 07 (ECS - EMERGENCY CALL SYSTEM) 23 29 38 43 46 51 Digital PA-SYSTEM 1984. 03 1985. 05 1988. 10 1990. 12 Historical Outline

More information

국제저널 36_표지내지모음.indd

국제저널 36_표지내지모음.indd K O O K J E J O U R N A L KOOKJE COLLEGE NEWSLETTER http://www.kookje.ac.kr No. 36 / DEC. 2015 CONTENTS https://www.facebook.com/kjhbs/timeline K O O K J E J O U R N A L KOOKJE COLLEGE NEWSLETTER http://www.kookje.ac.kr

More information

한국전지학회 춘계학술대회 Contents 기조강연 LI GU 06 초강연 김동욱 09 안재평 10 정창훈 11 이규태 12 문준영 13 한병찬 14 최원창 15 박철호 16 안동준 17 최남순 18 김일태 19 포스터 강준섭 23 윤영준 24 도수정 25 강준희 26

한국전지학회 춘계학술대회 Contents 기조강연 LI GU 06 초강연 김동욱 09 안재평 10 정창훈 11 이규태 12 문준영 13 한병찬 14 최원창 15 박철호 16 안동준 17 최남순 18 김일태 19 포스터 강준섭 23 윤영준 24 도수정 25 강준희 26 2015 한국전지학회 춘계학술대회 2일차 한국전지학회 춘계 학술대회(신소재 및 시장동향 관련 주제 발표) 시간 제목 비고 세션 1 차세대 이차전지용 in-situ 분석기술 좌장 : 윤성훈 09:00~09:30 Real-time & Quantitative Analysis of Li-air Battery Materials by In-situ DEMS 김동욱(한국화학연구원)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DICOM KSR User s s Manual KSR System Center KODICOM KSR User s s Manual KODICOM KSR User s s Manual KODICOM KSR User s s Manual KODICOM KSR User s s Manual KODICOM KSR Center User s s Manual 8 9 KODICOM

More information

빈센트병원보(10월)

빈센트병원보(10월) 02 03 04 05 06 07 08 2 두개저-경추 연접부 척추 심포지엄 개최 가정혈압 수원심포지엄 성황리에 개최 외과의 Christopher Ames교수들이 참여 했다. 특히, 홍재택 교수(신경외과)와 UCSF 의 Christopher Ames 교수가 각각 진행한 두 증례의 live surgery를 통해 여러 교수 들의 수술 방법을 토론하는 자리가 되었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논문 10-35-03-03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0-03 Vol. 35 No. 3 원활한 채널 변경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IPTV 채널 관리 알고리즘 준회원 주 현 철*, 정회원 송 황 준* Effective IPTV Channel Control Algorithm Supporting Smooth Channel Zapping HyunChul Joo* Associate

More information

Pharmacotherapeutics Application of New Pathogenesis on the Drug Treatment of Diabetes Young Seol Kim, M.D. Department of Endocrinology Kyung Hee Univ

Pharmacotherapeutics Application of New Pathogenesis on the Drug Treatment of Diabetes Young Seol Kim, M.D. Department of Endocrinology Kyung Hee Univ Application of New Pathogenesis on the Drug Treatment of Diabetes Young Seol Kim, M.D. Department of Endocrinology Kyung He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 Hospital E mail : ycell2@yahoo.co.kr Abstract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574-10.15(한마음)

574-10.15(한마음) 연세의료원소식 YONSEI UNIVERSITY HEALTH SYSTEM NEWS 세브란스병원의 철저한 환자안전 과 감염관리, 우수한 교육시스템이 국내외에서 최고임을 인정받았다. 세브란스병원은 지난달 20일 그 랜드 힐튼 호텔에서 열린 2010 아 시아병원경영 학술대회에서 환자 안전/의료질관리(Patient Safety/Quality Medical Care)

More information

wheel+32_2013+05+06.pdf

wheel+32_2013+05+06.pdf ISSN 2234-7380 2013 5 6 p36 p16 p30 contents vol. 32 2013 5 6 04 06 wheel_32 Review & Column 08 10 12 Communication 14 Information 16 22 26 28 30 Rehabilitation 32 34 Special Interview 36 Life News 42

More information

l l l l l l l l l Lee, Geon Kook None This project was designed to establish the Tumor Bank of National Cancer Center in 2000. From the first tumor sample in 2000, the total of tumor and tumor-related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7(2), 2007, 96-121 S ij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j ij i j S ij S ij POP j SEXR j AGER j BEDDAT j k i a i i i L ij = S ij - S ij ---------- S ij S ij =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ÀϺ»Æí-ÃÖÁ¾

ÀϺ»Æí-ÃÖÁ¾ 古事記 古 事 13 記 신화 전설 가요 계보 등을 소재로 하여 일본 건국의 유래와 제1대 神武천황부터 제33대 推 古천황까지의 事蹟을 기록한 일본 현존 最古의 典籍이며, 전체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天武천황 대에 천황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졌던 역사 저술사업을 元明천황이 계승하여, 太安萬侶에게 稗田 阿禮가 암송하고 있던 천무천황대의 역사 저술 내용을 필록하도록

More information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가) 2) (가)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염창중 말할 수 있게 되어 어머니가 다시 주시거든 나에게 갚 아라.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우리 중에는 전쟁으로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9FDC7D0C0FBBCBABDC3C7E820C3DFB8AEB3EDC1F528C8A6BCF6C7FC2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9FDC7D0C0FBBCBABDC3C7E820C3DFB8AEB3EDC1F528C8A6BCF6C7FC292E687770> 20학년도 법학적성시험 1 제2교시 추리논증 성명 수험 번호 이 문제지는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항 수를 확인하십시오. 문제지의 해당란에 성명과 수험 번호를 정확히 쓰십시오. 답안지에 수험 번호, 문형, 성명, 답을 표기할 때에는 답안 작성 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 에 따라 표기하십시오. 답안지의 필적 확인란 에 해당 문구를 정자로 기재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