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EC7D05F335FBCDBC0BAC1F65FC3D6C1BEBABB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EEEC7D05F335FBCDBC0BAC1F65FC3D6C1BEBABB2E687770>"

Transcription

1 에피파니생애전에나타난체현과환유적자아인식 - 아바쿰생애전과의비교를통해 - 송은지 * ** 17세기러시아구교도인대사제아바쿰 (протопоп Аввакум) 의자전적생애전 (житие) 이고대러시아문학사에서최고의예술성을지닌작품의하나라는찬사를받아왔음과달리 1) 나란히인접하여집필된솔로프키수도원 2) 의수도승에피파니 (Соловецкий инок Епифаний) 3) 의자전적생애전은상대적으로큰주목을받지못했다. 종교분열 (Schism, Раскол) 의핵심인물이었던이두구교도는푸스토제르스크 (Пустоозерск) 지하감옥의유형생활에서대화와상호독려, 부분적공동집필등서로의생애전창작과정에깊숙이연루된 * 서울대학교노어노문학과교수 ** 러시아어학을화자, 맥락, 의미와유리되지않은인문학의한분야로가르치셨고올곧은학자와스승의역할을일깨워주신이인영선생님께명예퇴임을기념하여이논문을바칩니다. 1) 이생애전에대한여러작가및연구자들의높은평가와관련하여 Zenkovsky(1956), Робинсон(1963) 등을참조하라. 2) 이수도원의구교운동및반정부세력과의연관된역사적배경에대해 Zenkovsky (1962) 와이인영 (1991) 1장을참조하라. 3) 에피파니 (?1615~1682) 의일생에대해여러학자의견해를종합한 Zenkovsky(1962), Зарецкий(2002) 에의하면그는 1615~1620년사이출생한농민출신으로 1638년경대도시 ( 모스크바일가능성이있음 ) 로가 7년거주한후 1645년백해의섬에위치한솔로프키수도원에서수도승생활을시작했다. 1657년니콘의정교의례개혁에반대하여수나 (Суна) 강으로가광야의사막에서거주했고 1665~1666년사이그의생애전의초고의역할을한습작노트를남겼으며 ( 아래참조 ), 1667년모스크바에서구교도저항운동의죄목으로혀가잘린후, 1670년푸스토제르스크지하감옥투옥후다시혀와손가락이잘렸다. 1675~1676년더완전한버전의생애전을집필했고 1682년화형당했다.

2 것으로알려져있지만아바쿰의언어와문체, 그개성의현란함에가려에피파니라는인물과그의생애전담화는상대적으로소홀히취급되었다. 따라서두텍스트의담화적차원의총체성은거의연구되지않았는데이는상대적으로에피파니생애전에대한독립적인관심이부족하고연구가충분히이뤄지지못했기때문이다. 4) 본연구에서필자는개인성 (individuality), 자아성 (selfhood), 정체성 (identity), 주관성 (subjectivity), 독자성 (autonomy) 5) 의발현이란측면에서에피파니생애전을조명하고자한다. 6) 이같은측면에서에피파니생애전은아바쿰생애전못지않은문화사적, 문학사적의의를가짐을보이고자하며, 나아가두텍스트가상호유기적으로하나의메타텍스트를형성함을주장할것이다. 특히본연구는아바쿰, 에피파니생애전에육화혹은체현 (embodiment) 을통한자아인식이나타남을보임으로써이들생애전의근대성을주장할것이고아울러체현에나타나는아바쿰의은유 (metaphor) 와에피파니의환유 (metonymy) 가상호보완적으로자아인식과자아분석의두주요인지적틀로활용됨을보이려한다. 17세기는흔히러시아문화사에서세속화와서구화가가속화되고전통과근대가만나매우복합적이며자기모순적인성격이드러나는시기로평가된 4) 연구가미비한상황속에서 Zenkovsky(1962) 는에피파니생애전의예외적독창성을인정하였다. 더욱이최근의 Зарецкий(2002) 는에피파니생애전을자서전적측면에초점을맞춰분석적으로재조명했다는점에서의의깊다. 그는두구교도생애전에대해 телесность 라는개념을적용했는데본연구에서말하는 체현 에해당하는개념으로이개념에주목하여서유럽의자서전이나자화상을분석한연구는이미드물지않은것으로보인다 (Sawday 1997 등 ). Робинсон(1963) 을비롯한많은학자들은아바쿰의독창성에비해에피파니생애전이상투적이고전통적이며전형적인생애전에가깝다고주장하나필자는이텍스트의자기분석에있어근대적자아상이두드러지게나타남에주목하고자한다. 5) 이들개념이정확하게일치하지않는다하더라도본연구에서는그섬세한차이는무시될것이고동의어적으로사용될것이다. 6) 17세기개인성 (личность) 의출현에대해, 그리고아바쿰생애전에나타나는이같은특성에대해 Лихачев(1958), Живов(1996) 등을참조하라. 특히 Живов(1996) 는아바쿰이알렉세이미하일로비치황제에게보낸 5번째탄원서에나타난꿈이야기에주목하는데, Живов는여기에는개인이우주의운명을좌우하는자유의지와선택을갖고타고난것을상징하는것이라해석하면서개인성의의미심장한발현의예로간주한다.

3 다. 이는결국종교분열이라는문화적충돌상황을야기했고구교도와같이주류집단에의해핍박받고소외된전통수구파에게개인의정체성탐구의기회를제공하는역설적인결과를초래했다. 7) 이시기개인의자아성찰과발견이본격적으로자서전이라는장르를통해나타나는데비록생애전이란전근대의 (pre-modern) 전통적장르와결합되기는했지만내용면에서근대적의미의개인성가치에대한자각을알리는, 본격적인자서전전통의시작을신호한다고하겠다. 아바쿰과에피파니는자신들의구교신앙의정통성을주장하고구교신앙의순교자로서의자신들의행위를정당화하면서외부세계를상대로논쟁과교화, 설교목적을달성하기위해생애전을집필하였다. 이두생애전에서주목할점은비록종교적내용의테두리안에서이긴하지만이전시기에는선례가없었던솔직한자기고백과자아성찰, 정체성의고민이드러난다는점이다. 이같은자서전적자아발견과정은비슷한시기서구에서보이는자서전전통및그발전양상과공통점을보인다는점에서본연구는서유럽중심의자서전이나개인의정체성연구를확장, 보완할수있는러시아적사례연구가될수있을것이다. 필자는특히그동안상대적으로소홀하게다뤄졌던에피파니의자전적생애전이자아인식과자아분석의인지적틀로서자기몸에대한성찰을보이고이는개인성의발견과체현의상관성을함의함을주장하고자한다. 아바쿰생애전역시몸의공간적이동과함께낯선세상및사람들과부딪치면서자기정체성탐구가이루어진다는점에서두생애전모두에서몸이자아인식과분석에상호보완적으로활용된다. 아바쿰이마치민담의주인공혹은성서의인물처럼인생여정이성화 ( 聖化 ) 의과정이라는은유적개념화를활용하여내적자아를제시한다면, 에피파니는신체일부에대한주관적, 감각적체험과정서의섬세한범주화와같은환유적개념화를통한자아인식과성찰을드러낸다고할수있다. 은유적, 환유적개념화방식은자아인식에서상호보완적으로대비되면서아바쿰의외향성과에피파니의내향성, 혹은아바쿰의원심성과에피파니의구심성, 혹은아바쿰의현실성과에피파니의잠재성을함의하게된다. 본연구에서는두저자가자아인식및삶을텍스트화하는과정에서체현성을자아인식에활용하고그인식기제로은유와환유를주된개념화방식으로활용한다는점을주장함으로써궁극적으로두텍스트가하나의메타텍스트를형성할가능성을 7) 종교분열에대해서는이인영 (1991) 의 1 장, Michels(1999), 졸고 (2011b) 를참조하라.

4 시사할것이다. 비록문체나담화에서현격한차이를보이지만개인성과자아성발견이란측면에서아바쿰생애전은에피파니생애전에의해비로소완결된총체적인텍스트성을지닌다고하겠다. 이로써 17세기러시아종교분열이라는특수한문화적맥락안에서촉발되었던자아와정체성에대한근대적고민은개성있는두자전적생애전저자들에의해 대화성 8) 을갖고담화적으로표상된다. 9) 4~5세기전환기의성아우구스티누스의자서전 ( ) 에서시작하여 16 세기몽테뉴, 18세기루소의자서전등서유럽중심의자서전전통은영성적고백록의형식에서세속화를거쳐근대적자아성발견의글쓰기로진화해왔다. 자서전은태생적으로장르로서의정체성이모호하거나혼종적장르로나타나기에이자서전장르를명확하게규정하는것이쉽지않다. 자서전은픽션과논픽션, 문학적창작과충실한사실기록사이에위치하면서자신의내면세계, 자신의운명과정체성에관한관심을갖고자신을능동적이고책임지는주체로인식하는자아와자의식의출현이자발견을알린다는점에서서유럽역사에서새로운문화적, 문명적, 정신적혁명에가까운사건이라할만하다. 10) 자신 (auto) 에대한 삶 (bio) 을 기록 (graphy) 했다는어원적의미를가진이장르는무표적인경우실제한인간이자신이겪은개인적삶과개인의 8) Bakhtin(1981, 1984) 적인의미에서의대화성을말한다. 9) 아바쿰과에피파니는 1670년표도르, 라자르와함께푸스토제르스크감옥에투옥되었고이두구교도의생애전이나란히수록된원전은 Дружинин의 푸스토제르스크선집 (Пустозерский сборник) 에는나오는아바쿰생애전 A판본과에피파니생애전 1부이고아바쿰생애전 V판본과에피파니생애전 1, 2부는 Заволок의 푸스토제르스크선집 에들어있다. 이상의아바쿰과에피파니생애전의출전에대한자세한서지학적고찰은이인영 (1991) 4장을참조하라. 본연구의텍스트로는 Робинсон(1963) 이아바쿰생애전 A판본과에피파니생애전 1, 2부를함께묶어편집, 주해, 해설과함께출간한것을사용할것이다. 10) 자서전의정의와장르적특성등에관해서는 Pascal(1960), 르죈 (1975), Olney(1980), Gusdorf(1980), Starobinski(1980) 등을참조하라.

5 인성 ( 人性 ) 의역사를기록하는데중점을둔과거회고조의이야기형식의산문이라고할수있다 ( 르죈 1975). 11) 자서전의구성적요소가운데핵심은자신의삶을자신이직접적체험의증거자로서텍스트로변형시킨다는점으로자신의체험의질료가텍스트로재구성되는과정에서과거자신의삶의객관적, 사실적기록이란측면이아니라현재일인칭화자의관점과의도와평가에의해일관된구성을갖고기억의재구 (reconstruction) 가이뤄진다는점에서이장르의양면성과경계성이존재한다고할수있다. 자신의삶을회고하면서결과적관점에서자신의삶을재구성하는작업은자서전과비슷한전기, 일기, 회고록, 편지, 사생할을담은소설, 에세이등의인접장르와달리 12) 쓰는행위의대상으로서의자신보다그주체로서의자신이삶에총체적질서와구조를부여하여이야기를만드는작업이다. 따라서자서전장르에서주목할점은과거의 나, 사건, 인물이아니라현재의 나 가어떻게과거의체험을해석하여다시쓰느냐의문제일것이다. 여기서기만과환각 (illusion) 이나타나며사실의교묘한회피 (elusiveness) 가가능해진다. 본연구가주목하고자하는부분은바로이쓰는주체의의식, 특히자신을어떻게해체하여재구하느냐의문제다. 필자는특히자신의성화를정당화하고합리화하는아바쿰, 에피파니의자전적생애전에서화자의자기정체성과개인성의분석, 탐구가드러나고이내면적진실이인지적개념화장치를통해표현된다는점에주목하고자한다. 기록된과거의삶이나사건이실재의진실이냐의문제는소모적논쟁을야기하고역사적고증의영역일수있지만지금이순간쓰는자아의현존, 즉자전적담화의생산자로서의자아는결코착각일수없는실존적진실을담보한다. 서구의자서전전통과비교하여러시아의자서전전통은개인에대한자아인식이나규정보다는자신의이야기를통한다른목적에봉사하려는의도가더두드러졌다. 고대러시아문학사에서 11세기블라디미르모노마흐의유훈 (Поучение Владимира Мономаха) 을비롯하여 13세기유배자다니일 (Даниил 11) 문학으로서의자서전이성립하기위해서는저자와화자, 주인공이동일해야한다는조건이성립해야한다 ( 르죈 1975). 12) 르죈 (1975) 에의하면전기는화자와주인공의동일성조건에서, 회고록은개인의삶이나인성의역사라는자서전의주제적특성이란조건에서, 일기는과거회상형이란조건에서, 사소설은저자와화자의동일성이란조건에서, 에세이는언어적형태, 즉산문으로된이야기란조건과과거회상형이란조건에서자서전과다르다.

6 заточник) 의탄원서 (моление), 15세기아파나시니키틴 (Афанасий Никитин) 의 세바다건너의여행 (Хождение за три моря), 16세기이반4세와안드레이쿠릅스키 (Андрей Курбский) 의편지교환등은교화나논쟁적목적, 여행기와같은실용적목적에비중이주어졌지만이들의존재는 17세기자서전의출현이준비된것이었음을시사한다. 13) 16세기서구의자서전전통의진정한발현기에즈음하여러시아에서도본격적인자서전장르에근접한자신의내면적삶의기록과고백이출현했음은세계적문학사, 문화사의일관된흐름의한예증이다. 본연구에서살펴보고자하는두생애전역시순수한자서전으로보기에는종교적편향성과텍스트의교화성등목적적실용성이두드러지는것이사실이고특히생애전이란고도의목적적장르와결합했을때에는자신을성자 (saint) 로만드는작업이우선시되어야하기에솔직한자기분석과자기고백은한계를지닌다. 14) 그럼에도불구하고필자가두생애전을진정한의미의자서전의시작으로규정가능하다고보는이유는비록정교적세계관, 인간관의테두리를크게벗어나지못하지만과거삶의주인공인자신과자신이체험한주요사건을자신의정체성, 자아성에관심을갖고재구성하거나변형시켜제시한다는점때문이다. 15) 두텍스트는니콘파와의교리및의례투쟁에서극한의대치와처형이임박한한계상황에서작성되었다. 당장의가시적적과의투쟁및동지들과의연대가당면한과제였고이를위해오랜세월준비했기에두생애전은일차적으로투쟁과구교신앙의정당성에대한증거가주목적이라할수있고그과정에서자신들을구교신앙을위한순교성인으로만드는것이실천적당위였을것이다. 이런집필맥락의특수성과더불어외부와단절된상황, 절박한투쟁의극단적피폐함, 지하감옥의열악한환경과같은상황맥락은두 13) 고대러시아문학사에서주목할만한여타자전적요소의문학텍스트에대한소개는 Zenkovsky(1956), Зарецкий(2002) 등을참조하라. 14) 생애전역시자서전과마찬가지로혼종성과비정형성을보이는장르로서형태나문체보다서술되는주제에의해정의되고 (Cunningham 1985, Olsen 1980) 논쟁적, 교화적의도가두드러지며러시아의생애전은설교나연대기와변별성이적어그장르적정체성을규명하기쉽지않다 ( 졸고2011a). 15) 아바쿰과에피파니생애전을진정한자서전의시작으로볼것인가의문제는논란의여지가많은문제로이에대한여러학자의견해소개는 Зарецкий(2002) 를참조하라. 필자는두생애전을종교적자서전의범주에넣을수있다고생각하는데반대되는견해로는이인영 (1991) 7장을참조하라.

7 구교도들에게극도의공포와절망의감정뿐아니라자신들의사활을건투쟁의정당성확보를위한철저한자기검증도필요로했고이과정에서필연적으로내면적갈등과모순, 자기극복이나타날수있었다. 정교의중심세력에서일탈한상황, 고립되어투쟁하면서핍박받는상황은공동체의일원으로서의집단적정체성에서벗어나개인의사고, 행동, 가치등에대한의미를되짚어보게만들었을것이다. 실제두생애전에나타나는죽음의공포, 절망과포기에대한유혹, 신앙적가치의혼란과위기의식, 절대자와의솔직한대화, 적대자에대한연민과감정이입등은전통적이고양식화된생애전장르에서는나타날수없는개인의내면적삶이다. 두생애전을자서전범주에넣을수있는것은개별적존재의정체성에대한고민이직설적혹은비유적으로나타나기때문이다. Робинсон(1967) 이설교 (проповедь) 와고백 (исповедь) 의결합이라정의한아바쿰생애전과달리에피파니생애전은특히자기성찰이논쟁이나설교보다현저하다는점에서아바쿰생애전보다자전적고백의성격이두드러진다. 두생애전에는모두현실의사건, 인물뿐아니라그것을통한내면적평가와분석, 반성이나타난다는점에서자전적자아의모습을나타내고 나는누구인가? 어떤존재인가? 에대해불확실한태도가나타나면서신앙의투사로서의모습보다는절망하고회의하고의심하는자아의모습이솔직하게제시된다. 아바쿰생애전의경우작품의골격을구성하는신앙으로인한시련과체험의에피소드들은종종성서구절인용을통해평가된다. 에피소드시작전이나마지막에자주나타나는성서적해석과평가는신의뜻에종속된인간을드러낸다는점에서성아우구스티누스의고백록처럼온전한의미의자아나개성의발현과는거리가있다. 에피파니생애전의경우성서구절직접인용부분은거의나타나지않는데이는두인물의학식, 신앙적배경등과무관하지않을것이다. 16) 그렇다하더라도에피파니의모든체험은일관된종교적평가로귀결된다. 이렇듯비록프레임이생애전장르의정신에귀속되는전통적인것이라하더라도아바쿰이나에피파니생애전에는자전적자아의불확실성혹은 16) 수도승에피파니는아바쿰과비교하여교육의정도가낮다고추정할수있는데에피파니는아바쿰과같은사목중심의교구사제가아니라사막이나광야에서의신비주의적관상 ( ) 체험가란점에주목할필요가있다. 그의생애전언어역시아바쿰생애전의언어보다동질적이지만아바쿰생애전도입부의현학적인교회슬라브어와비교하면어휘, 통사구조가단순하고반복이많다.

8 내면적회의와갈등이곳곳에드러난다는점에서생애전장르의전형과는큰간극을보인다. 아바쿰의경우, 아래예문 (1)-(5) 에서보듯, 마음의죄에대한고백, 욥과같이죄없는자신에닥친고통에대한신에게의항의, 자신에대한객관적평가등자신이때로바리사이파로, 심지어개, 돼지, 배설물등으로극단적인자기비하적평가의대상이된다. 심지어적과의투쟁에서도누가적이고누가피해자인지에대한혼돈과가치판단의유보도엿보인다는점에서선악의이분적범주화에매인중세적인간상은매우근대적인인간상으로대치되기도한다. 아바쿰자신의자아인식은타인의자아에대한인정을필연적으로동반하게되는것이다. 1) 제가아직평사제였을때일입니다. 수많은죄악을잉태하고온갖자해와음란의죄를진한처녀가제게고백하러왔습니다. 그여인은교회안에들어와복음서앞에서서는흐느끼며이런저런얘기를제게하기시작했습니다. 그런데저야말로세번저주받은치유자였습니다. 제자신이병에걸리고말았으니까요. 제마음속에서방탕의불길이타올랐습니다. 견딜수없이괴로웠습니다. 저는촛불세개를붙여음송대위에올려놓고오른손을불길속에넣은채마음속의사악한불길이꺼질때까지그대로그렇게서있었습니다. 저는여인을보내고서사제복을접은다음잠시기도드리고슬픔에잠겨집으로향했습니다. 그때시간은자정쯤이었지요. 집에들어오자저는주님의성상앞에서눈이퉁퉁붓도록울며열성으로기도드렸습니다. 저를제신도들로부터떼어놓아주십사하고말입니다. 짐은무거웠고저는견디기힘들었습니다.(198 면앞 ) 17) 2) 저는몸을떨며쓰러져버렸습니다. 그자는저를군수품선으로끌고가도록명령하더군요. 이렇게해서저는손발이묶인채돛버팀대위에내동댕이쳐졌습니다. 때는가을이었고빗물이제위로떨어지고있었습니다. 저는밤새주룩주룩쏟아지는비를맞으며누워있었지요. 매타작을당할때는기도덕분에아프지도않았건만누워있자니이런생각이들었습니다. < 하느님의아들이시여, 저는당신과부들을옹호했을뿐입니다. 누가당신과저사 17) 본연구의아바쿰생애전인용은지면의제한으로원문을생략하고번역은이인영 (1991) 을인용하였는데이는국내유일의아바쿰생애전번역이자주해서로서오류없는완벽한번역서라는점에서높이평가된다. 본연구의초점이에피파니생애전이기에그의생애전인용일경우에만원문과번역모두를제시하였고번역은논문필자에의한것임을밝혀둔다. 에피파니생애전예문번역의모든오류는전적으로필자의책임이다.

9 이를심판해주시리까? 제가도둑질을했을때조차도당신께서는저를이처럼모욕하지는않으셨습니다. 지금저는제가무엇을잘못했는지알지못하나이다!> 마치죄없는사람이라고한양굴다니! 염병할놈의상판대기를한또한명의바리새인이주님에맞서심판받고자한겁니다! 욥도그렇게말하긴했지만그이는정당하고순수했었지요! 그이는야만의나라에서율법을모르고성서를깨닫지못한채창조물을통해하느님을알아보았었으니까요! 그런데저는우선죄를지은몸이고, 둘째, 율법안에서안식을찾고어디에서나성서에의해지탱되는사람아닙니까. 수많은환난을통해하늘의왕국으로들어가야하거늘이런바보짓을하다니! 아, 슬픈일이지요!(213 면앞 -213 면뒤 ) 3) 열해동안을그자는저를괴롭혔습니다. 아니면제가그자를괴롭힌건지도모르겠어요. 최후의심판일에하느님께서가려주시겠지요.(231 면앞 ) 4) 저는물을마시고싶었어요. 너무나목이타서걸을수가없었습니다. 호수한가운데에와있었어요. 여덟베르스타나되는호수였으니물을구할길은막막했지요. 저는하늘을올려다보며말했습니다. < 광야에서목타하는이스라엘백성을위해바위틈에서물을흐르게하신주님, 그때나지금이나당신은살아계십니다! 당신께서아시는수단으로제게물을주십시오, 나의주하느님!> 아! 이비통함! 저는기도하나제대로할줄모릅니다. 용서해주세요. 제발. 나는누구입니까? 죽은개한마리에지나지않는나! (240 면앞 -240 면뒤 ) 5) 저는어리석음과위선으로둘러싸이고거짓으로덮였으며형제애의증오와자만의옷을입고모든이를비난하며파멸해갑니다. 제자신이무어나되는양생각하지만실은저는배설물이며고통이고저주받은자요, 한마디로똥입니다. 저의몸과마음은온통악취를풍깁니다. 저는개집이나돼지우리에서그동물들과함께사는게낫습니다. 그것들도저의영혼처럼지독한냄새를피우며악취를내니말입니다. 그런데개나돼지야원래냄새나는것이지만저는저의죄때문에길거리에내팽개쳐진죽은개가냄새피우듯악취를풍깁니다. 저를흙으로묻어버린그주교들에게하느님의구원이있으시기를! 제가비록악한일을행하며냄새를피우나저는다른이들을유혹하지는않습니다. 네, 그래야하지요.(272 면앞 ) 에피파니생애전의경우에도특히 2부에서는구교신앙을위한투사의모습이나흔들림없는신앙의순교자로서의모습보다고문의고통에좌절하고삶을포기하려는유혹에서자유롭지못한약한영혼의고백이발견된다. 또한자신과의내면적대화에는죄의식과자책, 하느님을향한원망과절규가나타난다.

10 6) Егда нас новыя мучители никонияны взяли ис темниц и за святую веру христову пред всем народом пустоозерским отсекоша нам руки и отрезаша языки, и с теми горкими и лютыми ранами паки отведоша нас в старыя темницы, когождо во свою, ох, ох, горе, горе дней тех, аз же, грешный, внидох во свою темницу, и возгореся сердце мое во мне и вся внутренняя моя огнем великим, аз же падох на землю и бысть весь в поту, и начал умирати, и три накона умирал, да не умер, душа моя ис тела моего не вышла, Так аз стал тужить, глаголя: <Что будет, смерти нету, а лутче сего времени ко исходу души на што? Бог сподобил причаститися тела христова и крови, и кровь мою помощию христовою пролил за старую веру его святую, и за люди его, и за церкви его святыя; благодарю тя, господи, яко сподобил мя еси постардати за вся сия и кровь мою излияти; возми же, свет мой истинной Христос, скоро душу мою от тела моего, не могу терпети болезней лютых и горких.> И вижу, что нет ми смерти. И аз востав со земли и на лавку лег ниц, а руку мою сеченую повесил на землю, помышляя в себе сице: <Пускай кровь-та мою выдет из мене вся, так я и умру.> И много крови вышло, и в темнице стало мокро, и стражи сена на кровь наслали, и пять дней точил кровь ис тела моего, дабы ми от того смерть придшла. А точа кровь, вопел много ко господу на высоту небесную, глаголя: <Господи, господи, возми душу мою от мене, не могу терпети болезней горких, помилуй мене, беднаго и грешнаго раба твоего, возии душу мою от тела моего.> И вижу, что не даст ми смерти.(116 면뒤 면앞 ) 새로온고문자들이우리들을감방에서데려와푸스토제르스크의모든사람들앞에서그리스도에대한거룩한신앙으로인해우리손을절단하고혀를잘라내고그렇게아프고잔인한상해를입은채우리를다시예전각자의감방으로끌고갔을때 오, 오그세월의고통이여 죄많은나는내감방으로갔는데내안의심장이불타고내오장육부가심한불로타오르는듯했으며난땅에쓰러져온통땀에젖어세번을죽으려했지만죽지못했는데내영혼은육체에서나오지못했다오. 그렇게난다음과같이말하며슬퍼하게되었소 : < 어찌될것인지, 죽음은오지않고지금보다더하여야숨을거두는것인지? 하느님은그리스도의몸과피를영하기합당하게하셨고하느님의거룩한옛신앙과그의사람들, 그리고거룩한교회를위해내피를그리스도의도움으로흘리게하셨네. 주님, 당신이이모든것을위해내피를흘리는것이합당하게하심에감사드립니다. 내진정한그리스도의빛이시여, 내몸에서영혼을어서거두소서. 난잔인하고고통스러운아픔을참을수없습니다.> 그리하곤보니내게죽음이오지않았소. 난땅에서일어나침상아래로누워내잘린손을땅으로내리고는속으로다음과같이생각했다오. < 모든피가내몸밖으로나가면그렇게난죽으리라.> 그리고

11 는많은피가흘러나갔고감방은피로젖어간수들이건초를덮어깔고닷새동안피가내몸에서나와마치그것으로죽음이오는것같았소. 피가흐르면서하늘높은데를향해주님께다음과같이말하며울부짖었지요. < 주님, 주님, 내영혼을내게서거두소서. 난아픈병을참을수없으니불쌍하고죄많은당신의종인날가엽게여겨내영혼을내몸에서나가게하소서.> 그리곤보니하느님은내게죽음을주지않았다오. 7) И отведоша нас по темнищам. Аз же, грешный, внидох тогда во свою темницу и трою умирал, и пять дней кровь из руки моея точил, смерти просил у Христа-бога и не даде ми ся смерть.(120 면뒤 ) 우리를각자의감방으로데려갔지요. 죄많은나는그때내감방으로들어와세번죽으려했는데닷새동안내손에서피가흐르고난그리스도하느님께죽음을갈구했지만내게죽음은주어지지않았답니다. 8) Некогда бо ми, грешному, в темнице сей, яко во гробе, седщу, прииде на мя печаль велика и возмутиша всю внутренную мою, и нача глаголати в себе сице: <Что се творится надо мною, бедным? Монастырь оставил, в пустыне не жил, а колико ми в пусыне Христос и богородица чюдных показа богознамений? И то мя не удержа тамо, пошел к Москве, хотел царя отвратити от погибели его, злые ереси никониянския хотел от него отлучить и спасти его; а ныне царь пуще и старово погибает, християн зле всяко мучит за истинную святую старую христову веру; а я ныне в темнице, яко во гробе, сижу, жив землею погребен, всякую нужу терплю темничную, дым горкой глотаю, глаза дымом и копотию, и всякою грязию выело. Одна темница то и церковь, то и трапеза, то и задох. А клопы жива хотят сьесть и черьвям не хотят оставить. А не ведаю, есть ли то на ползу и спасение бедной и грешной души моей, и приятно ли то, и угодно ли то богу-свету нашему, сия вся моя стардания, то бы радостию терпел вся сия, о Христе Исусе.>(123 면앞 -124 면앞 ) 언젠가죄많은내가마치무덤에있듯이감방에앉아있었는데내게큰슬픔이밀려와내속을뒤흔들었고속으로이렇게말하기시작했답니다 : < 불쌍한내게이무슨일인고? 수도원을버리고와사막에머물지않았지만내게그리스도와성모께서놀랄만한하느님의표징을사막에서얼마나많이보여주셨는가? 내가거기서머물지못하고모스크바로가서황제를파멸로부터되돌리고니콘파의악랄한이단에서멀리하여그를구하려했는데, 이제황제는예전보다도더파멸되고있고난감방에서마치무덤처럼앉아살아땅에묻혀감옥의온갖곤궁함을참아내고쓴연기를마시면서눈은연기와재와온갖오물로덮였다네. 감방하나가교회이자부엌이자쉼터네. 빈대들이날산채로먹으려하고벌레들에게양보하지않으려하네. 난이

12 것이, 내불쌍한수난이불쌍하고죄많은영혼에유익하고구원에이르게하는것인지, 그리스도하느님께마음에들고기쁜것인지모르겠는데만약그렇다면이모든것을예수그리스도안에서기쁘게견딜수있을텐데.> 위예문들에서보듯고통으로인한죽음과신앙포기에의충동이나하느님과의내면의솔직한대화등은전통적생애전의성자의전형과는거리가멀다. 육체적고통앞에서무기력한자신을가식없이보여주고고통이구원에도움이되는지에대한의구심을나타낸다는점에서한계상황에서흔들리는나약한인간의모습과정체성에대한고민을솔직하게보여준다. 이처럼두생애전모두자신의외적사건의서사만큼이나내면적고백과자기정체성에대한고민이나타나고절대자신이나자신과독대하여좌절, 포기, 절망, 회의, 의구심등인간적정서를보인다는점에서성화라는목적과결과보다인성과신성의갈등과화해의과정, 자서전적자아의독자성이나타난다. 에피파니생애전은그첫습작노트로인정받는초고 <Соловецкаго монастыря о старце Епифании, иже подал на собор написав книгу> 18) 가현존하므로그의생애전과비교하면집필과정이나관점이나주관성의변화된양상을알수있다. 19) 아래두예문 (9) 와 (10) 은각각같은일화를습작노트와생애 18) 이제목은편집자아브라미 (Аврамий) 가붙인것인데그가에피파니의습작을자신의책 <Христианоопасный щит веры> 에포함시켰다. 이습작노트는 Робинсон (1963) 과같은학자는생애전의첫판본 (redaction) 으로해석하는반면, 또다른학자들은생애전의초고로규정하기도한다. 이습작노트에는도입부도없고 ( 의례적도입, 가족과태생적배경, 유년, 청년시절등 ) 종결부도없어 ( 습작노트는편집자아브라미가마지막에덧붙인 Сему же старцу язык отрезали로끝난다 ) 미완의인상을준다 (Карманова 1999). 필자는어떤경우든습작노트와생애전전반부의내용적연관성을인정하고그변화양상을살펴보려한다. 19) 년사이쓰였을거라추정되는그의생애전습작노트는에피파니가모스크바로입성하여황제알렉세이미하일로비치에게바친니콘파반대탄원서 ( книгу ) 와함께작성되어가지고있었던것으로추정된다. 특히에피파니생애전 1부와비슷한일화의내용과순서로구성되었다는점에서완전히독립된작품이라

13 전이어떻게다르게제시하는지보여준다. 9) Возвратих же ся в третий день, и не дошедши, зрю келейцу опалену, без верха стоящу, и ужасохся, стах на едином месте и проплаках, сице глаголющи: <Не добра ли тя стража избрах, да почто не сохранила еси, о Пресвятая, своими честным и святым образом келейцы моей! Се мне ныне, грешному, камо ся дети, где прибегнути и молчанию научитися? По преподобному Ефрему: безмолвию бо мати пустыня, и рыбам живот вода, мнихом же безмолвие. Где же и от человекъ уединитися и зрети ко Единому, по святых отецъ речению?> И идох в печали ко огорелой келейце и дивихся, како не вся згорела: сухое бо летнее время. Внутрь же ее все цело м святый Богоматере образ стояще! Соградив же сенечки, сеча лесъ, и седох в молчании, еже душа моя вожделе, един уединен, ко единому Богу мыслено зря, и поучаяся во псалмехъ и молитвах по силе моей, тако же и ручное дела, да пищу себе приобящу. 20) (42 면앞 ) 셋째날난돌아와당도하기도전에승방이지붕없이서불타는것을보고는난기겁을하고한곳에멈춰서이렇게말하면서한동안울었다오. < 당신, 즉좋은수호자를제가택한것이아니었던가요? 왜당신의영광되고거룩한모습으로내승방을지켜주지못하셨나요? 오, 무염의성모여! 이제죄많은나는어디로가야할지, 어디의지하여침묵을배워야할지요? 신성한예프렘에따르면침묵의어머니는광야고물고기의생명이물이듯수도승의생명은침묵이라했소. 어디서인간이성부들의말한대로홀로떨어져유일한하느님을바라볼수있는지요?> 그리고는슬픔속에타버린승방으로가서어찌모든것이다타지않았는지보고놀랐다오. 건조한여름시기였는데말이오. 안에는모든것이온전하고성모마리야상이서있었소! 입구를세우고수풀더미를쳐내고침묵속에앉았는데혼자남아영혼이고양되고하느님하나만을마음으로바라보면서시편과기도서로내힘껏익혔으며그렇게내수공예일도하면서스스로벌어먹을수있었지요. 10) И на третей день идох во свою пустыню и узрех издалеча келейцу 기보다생애전의바탕이되는습작노트로볼수있지만그목적이논쟁적목적의탄원서의보충자료라알려져있기에생애전의담화와차이를보인다 (Робинсон 1963, Карманова 1999). 20) Карманова(1999) 의부록에나온습작노트텍스트를참조하였다. 습작노트의집필배경과생애전과의내용적차이에대한논의는 Робинсон(1963), Карманова(1999) 를참조하라.

14 мою, яко главню стоящу. И вострепета во мне сердще мое, и потекоша от очей моих слезы на землю, и нападе на мя печаль великая, и не могох с того места никамо ж двигнутися от горькия печали, и начах вопити к богородице, зря на небо и на келию, яко главню, взирая, сице вопя: <О пресвятая госпоже, владычице моя богородице! Почто презрела еси бедное мое моление и прощение отринула, и приказу моего не послушала, келейцы моея и своей не сохранила, но и образа своего не пощадила? Се ныне мне, бедному и грешному, где работати и славу воздати Христу, сыну твоему, свету нашему и богу, и тебе-свету? Где мне милости просити у Христа и у тебе, и бремя греховное оттрятсати, яже от юности моея накопишася? Где быти безмолвию, по преданию святых отец? Где рукоделию быти и от отго питатися, по христову словеси и святых отец? Где старца келейнаго преданное правило наполняти?> И иная побобная сим. И воздохнув, на небо зря, милости прося у Христа и у богородицы, и идох к келье огорелой. А около келии приготовлено было на сенишка лесу много, то все пригорело; а у кельи кровля по потолок вся съгорела, и около келии чисто все огнь полизал. Аз же, грешный, воздохня от печали, внидох в келию огорелую. О, чюдо неизреченное христово и перчистыя богородицы! В келии чисто и бело, все убережено, сохранено, огнь во келию не смел внити, а образ на стене стоит пречистыя богородицы, яко солнце сияя показа ми ся, и обрати ми ся печаль в радость, и воздех руце мои на небо, хвалу и благодарение воздая Христу и богородице, и падох пред образом на землю лицем, и помоляся поклонами и молитвами, да поможет ми бог паки келейцу построити. И помощию христовою и пречистый богородицы, у келии верьх нарубил и покрыл, и стены и углы огорелыя с мохом досками обил, и сенечки построил, а старец Кирило и петь склал каменную со глиною. И благодатию христовою келия моя совсем стала готова.(291 면앞 -292 면앞 ) 그리고셋째날, 난광야로가멀리서내승방이장작더미처럼타오르는것을보았소. 내심장은속에서뛰기시작했고내눈에서는땅으로눈물이흘렀고내게커다란슬픔이밀려오고애달픈슬픔으로그자리에서어디로든움직일수없어하늘을보고장작더미같은내승방을바라보면서이렇게성모께울부짖었지요. < 오, 지극히거룩한성모님, 내주님, 어찌당신은내불쌍한기도를무시하고간구함을거부하며내명을듣지않고내승방을지키지않으며자신의성상을아끼지않았는지요? 이제불쌍하고죄많은나는어디서일해야하고, 그리스도, 당신의아들, 우리빛. 하느님께영광을되돌려야하는지요? 어디서나는그리스도에게자비를구하고내유년기부터쌓여온죄많은짐을털어낼수있는지요? 어디서성부들의전승대로침묵을수행해야하는지요? 어디서그리스도와성부의말씀대로수공예일하면서먹고살아야하는지요? 어디서승방장로의전승규율을수행해

15 야하는지요?> 그리고다른이비슷한말을했다오. 그리고한숨쉬고는하늘을보고그리스도와성모에게자비를구하면서다탄승방으로갔소. 승방주변현관위에는숲이우거지고다타버렸다오. 그리고승방의지붕과천장이모두다탔으며승방주변에는깨끗하게불이핥고지나갔었소. 죄많은나는슬픔에한숨쉬고다탄승방으로들었다오. 오, 형언할수없는그리스도와무염의성모님의기적이라니! 승방은깨끗하고밝았고모든것이보존되었고지켜졌으며불이내승방에감히들어오지못해벽위무염의성모상이걸려있는것이마치태양처럼내게는빛나보였다오. 내겐슬픔이기쁨으로바뀌었고난두팔을하늘로들어올려그리스도와성모께찬양과감사를되돌려드리고성상앞에땅에얼굴을대고엎디어하느님이내승방을다시세우도록도와주십사하고경배와기도로간구했다오. 그리고그리스도와무염의성모마리야의도움으로승방의꼭대기를걷어내고다시새로덮고는이끼낀타버린벽과구석방을판자대기로붙였으며현관을세우고끼릴로장로는점토로돌난로를놓았다오. 그리스도의은총으로내승방은완전히새로만들어졌지요. 같은내용을다룬위의두발췌문을비교하면, 습작노트가간단, 명료한내용요약중심인데반해, 생애전은정서표현이섬세하고극적인심리상태나지각, 생각의과정이자세하고심층적으로묘사되어있음이감지된다. 비교할만한같은내용을다룬다른일화들에서도이같은서사와담화적차이가발견된다는점에서습작은생애전의바탕이되었지만생애전처럼일관된관점을가진자서전적특성이발견되지않고단순하고단도직입적인문체로자서전보다는전형적인생애전서사방식에더가깝다고할수있다. 또이습작은집필시기상생애전의 2부내용, 즉시기적으로나중에일어난손과혀의절단처형과관련된기적일화는나타나지않는다는점에서아래논의될에피파니생애전의자아인식의개념화는생애전만의자서전적특성임을알수있다. 에피파니생애전은 1부와 2부가현저하게다르다고할수있는데 1부가유형화된악귀출현과악귀와의투쟁, 성모의도움으로인한구마가주내용인것과달리 2부는자기분석, 자아성, 정체성의내면적분석과고민이두드러진다. 이습작노트에서출발한것으로보이지만생애전은서로다른서사적주안점을가진다고할수있는데여기에는이전에없던자신의내면세계, 정서에대한자세한묘사와자기고백이현저하게드러난다. 아바쿰은생애전집필당시에피파니생애전의습작노트의존재를이미알고있었을가능성이있기에실제두사람생애전이동시발생적으로작성

16 된것이아니라는점에주목해야한다. 아바쿰은어느정도에피파니의생애전에기록될주요사건들 ( 특히푸스토제르스크감옥유배전까지의삶에서 ) 뿐아니라그의담화나문체적특성과개성에대해습작을통해주지하고있었을가능성이있다. 에피파니생애전의집필초점의변화는사전논의에서아바쿰생애전의영향을받았기때문일것이라추측할수있다. 결국이습작노트와의대조, 비교는에피파니생애전이아바쿰의그것과함께자서전적집필방향을갖고통일되게하나의메타텍스트로서사전에계획되었을가능성을방증한다. 21) 이미텍스트상에서드러나듯, 아바쿰과에피파니생애전은그태생적연관성, 즉상호독려에의해쓰였고원고라는공간에서인접하여나타난다는점에서선형적문맥의영향을받지않을수없는데내용면에서도사전에논의되고계획된정황이발견된다. 22) 아바쿰생애전이끝나는지점이에피파니생애전의시작이라는점, 그리고두텍스트가사전에면대면구술대화를바탕으로작성된점, 텍스트내에서서로의생각을참고하거나의견을묻고대답을적어놓은점 ( 아래참조 ) 등은두텍스트를함께연구할필요성을시사한다. 실상두텍스트는집필, 수정, 제본및발송면에서일련의협동작업을거친것으로보인다. 우선아바쿰은생애전은고해신부에피파니수도승의분부로집필하게되었음을격식을갖춰밝히고시작하는데이부분은원고에서에피파니의자필로작성되고있다. 맺음부에서는수도승자신의생애전집필을독려하면서마무리된다. 21) 아바쿰과에피파니의생애전집필관련사전논의는이미잘알려진사실이지만구체적으로생애전들간의내용구성이나담화, 서사구조와관련하여두텍스트의관련성에대한연구는거의없다. 필자는습작노트와생애전의집필방향이다르다는점에착안하여에피파니의자아분석의특징이아바쿰의그것과일관성있게그리고상호보완적으로계획되어하나의메타텍스트를구성하려는의도를가졌을것이라해석할것이다. 22) 아바쿰과에피파니의만남 (1667년) 에서죽음 (1682년) 까지이어진돈독한관계및지하감옥에서의두사람의은밀한접촉, 감옥내의경호와관련하여 Робинсон (1963) 의자세한해설을참조하라. 엄중한감호속에서도이들에동조하는구교도경호인, 백부장의존재가있었다는것은이들의원고반출및에피파니생애전에십자가제작을요청하는백부장의출현으로도짐작할수있다.

17 11) 주사제아바쿰은수도승에피파니님의분부로본인의생애전을집필하게되었습니다. 그분께서는주사제의고해신부되시는까닭에하느님의위업이망각에빠져버리는일이없도록하고저그리하신것입니다. 이리하여고해신부님의분부를따르게되었습니다. 우리하느님그리스도의영광을위해아멘.(188 면뒤 ) 12) 자아, 수도승님, 제수다는이제어지간히들으셨지요. 주님의이름으로제가당신께이르노니당신께서도그리스도의종복님께써주십시오. 어떻게성모께서악귀를손으로구겨서당신께주셨는지, 또어떻게개미들이당신의음부를먹었는지, 어떻게악귀가장작에불을붙였고그래서수도승님승방이타버렸는지, 그런데도어떻게그안에있던모든것이온전했는지, 또한어떻게수도승님께서하늘에대고소리치셨는지, 그밖에도그리스도와성모의영광을위해수도승님께서기억나시는어떤것이라도써주십시오. 제가말씀드리는것잘들으세요. 만약안쓰시면제가화낼겁니다.(284 면뒤 -285 면앞 ) 에피파니생애전은아바쿰생애전에연이어시작하는부분 (1부) 에서아바쿰을 ты라직접호칭하면서 거룩한신부여 (отче святый) 라고칭한다 ( 아래예문 13). 그의강복과명령에의해생애전을집필함을밝히지만에피파니생애전은처음부터아바쿰외에아파나시 (Афанасий) 23) 라는 그리스도의종복 (раб христов) 의간청이있었음을밝히고수신자가텍스트의진행에따라점차넓어져 вы로확대되어나타난다. 2부의시작과끝에도모두이아파나시라는 사랑하는 ( 영적 ) 자녀이자형제 라칭해진인물을언급한다. 하지만실제수신자는 1, 2부의종결부 ( 아래예문 14, 16) 에서보듯, 궁극적으로거룩한신부들과형제들, 생애전을 읽고듣고베껴쓰는 모든이들로확대되어나타난다는점에주목하라. (13), (14) 는각각 1부도입부와종결부, (15), (16) 은각각 2부도입부과종결부이다. 13) Послушания ради христова и твоего ради повеления и святаго ради твоего благослвения, отче святый, и прошения ради рабатово христова, не отрекуся сказати вам о Христе Исусе; но не позазърите скудоумию моему и простоте моей, понеже грамотки и философии не учился, и не желаю сего, и не ищу, но сего ищу, како бы ми Христа милостива сотворити 23) 아파나시는감옥으로이들생애전작가들을방문하기도한인물로감옥에서이들의집필원고를외부로밀반출하고유포시킨인물이다.

18 себе и людем, и богородицу, и святых его. А что скажу вам просто, и вы бога ради собой испрвъте со Христом, а мене грешнаго простите и благословите, и помолитеся о мне ко Христу и богородице, и святым его. Аминь.(285 면뒤 ) 거룩한신부여, 그리스도에게복종과자네분부와거룩한자네강복과그리스도의종의간구함으로인해내예수그리스도에관해당신들에게말하는것을거절하지않겠소. 그렇지만내우매함과무식함을업신여기지마소. 왜냐하면난문법과철학을배운적이없고또그것을바라지도찾지도않소. 대신어떻게내가자신과다른이들에게그리스도와성모와성인들의자비를구할지를바란다오. 당신들에게무지하게말하는것을하느님을위해그리스도와함께고치고죄많은나를용서하고날위해그리스도와성모님, 그리고그의성인들에게기도해주시오. 14) Посем простите мя, отцы святии и братия, в слове и в деле, и в помышлении и благословите и помолитеся о мне, гршнем, Христу и богородице и святым его. А я, грешной, должен о вас молитися о чтущих, и о слушающих, и о преписующих сие. Буди на вас благодать христова и милость, и пречистой богородицы, и святых его всех, и на домех ваших, во веки веком. Аминь. (300 면앞 ) 거룩한신부들과형제들이여, 말과행위그리고생각에있어날용서하고그리스도와성모님, 그리고그의성인들에게죄많은날위해축복해주고기도해주시게나. 죄많은나는당신들에대해, 이글을읽고듣고옮겨쓰는이들을위해기도해야하네. 당신들에게당신들집에그리스도, 지고지순한성모님, 그리고그리스도의모든성인들의은총이영원무궁토록있으시길. 아멘. 15) За слово и за свидетельство Исус Христово юзник темничной, многогрешный инок Епифаний возлюбленному моему о Христе Исусе чаду и брату, посетившему мя некогда в темнице, Афанасию, за милость и любовь христову, по плоти родившаго отца твоего, во истину милостиваго и боголюбиваго, мир ти и отцу твоему христолюбивому, и всему благодатному дому вашему и благословение, и милость, и благодать от бога отца и господа Исуса Христа. [...] Да послано ти, чадо мое любимое, о Христе Исусе, жития моего часть малая. Вото тебе и другая часть жития моего беднаго и грешнаго, и стардания моего темничнаго горкаго Христа Исуса ради сладкаго; и ты, чадо мое любимое Афанасие, приими его с любовью христовою господа ради, и сложи его с прежнею частию жития моего вместо, и зря на него, яко на мене, беднаго старца, и прочитай его с любовью господнею, и аще

19 что обрящеши на ползу души своей, и ты, чадо, о сем прослави Христабога, а мене, грешнаго, не забывай во святых своих молитвах, да милостив ми будет господь бог. [...] Ну, чадо, слушай же жития моего грешнаго, да молю тя о Христе Исус: не позазри простоте моей, понеже аз граматики и философии от юности не учился и не искал сего, и ныне не ищу того, но сего ищу, како бы ми Христа Исуса милостива сотворити себе и людем. И что обрящещи просто и неисправлено, и ты собой исправь со Христом Исусом, а мене, грешнаго, прости и благослови, и помолися о мне Христу-богу и богородице, и святым его.(107 면앞 -108 면뒤 ) 예수그리스도의말씀을전하고증거하기위해감방수인인죄많은수도승에피파니는언젠가감방으로날찾아온, 그리고예수그리스도안에서내사랑하는자녀이자형제인아파나시에게그리고자네의아버지를낳은, 진정으로자비롭고하느님을사랑하는그리스도의은총과사랑을위해주예수그리스도와아버지하느님으로부터당신과그리스도를사랑하는당신아버지와당신의은혜로운온집에평화와축복과자비와은총이있기를. [...] 내아들이여, 그리스도안에서내사랑하는자네에게내생애전의작은부분이보내졌지. 여기자네에게불쌍하고죄많은나의생애전이자감미로운예수그리스도를위한내고통스러운감방의수난기후반부가있다네. 자네, 내사랑하는아들아파나시여, 그것을그리스도주님의사랑으로받아전의것과같이합하여마치불쌍한장로인나를보듯하면서주님의사랑으로읽고만약자네의영혼을위해무언가발견한다면주하느님이내게자비롭도록자네의거룩한기도속에이죄인을잊지말게나. [...] 자, 아들이여, 죄많은나의생애전을듣고, 예수그리스도안에서자네에게간구하노니내무식함을멸시하지말게나. 난어려서부터문법과철학을배우지못했고그것을구하지도않았고지금도그것을구하지않네. 대신어떻게내게예수그리스도가나와다른이들에게자비를베풀게할지를구한다네. 자네가무지하거나교정되지않은것으로보이는것을발견하면예수그리스도와함께스스로고치고이죄많은나를용서하고축복하며그리스도하느님과성모님그리고하느님의성인들안에서나에관해기도해주게나. 16) Ну, чадо мое Афанасие и брате мой любимый, за любовь христоу сказано тебе житие мое бедное и грешное, да сказана тебе и тайна моя рукоделии крестовом; и аще хощеши, и ты твори тако же, да и всем тоже говорю рабом господним, любящим Христа Исуса. Тому слава ныне и присно, и во веки веком, аминь. Да молю вас о Христе Исусе, не позазрите, господа ради, простоте моей, чада моя, и отцы, и вси раби христовы, чтущих и слышащии сия вся, но

20 простите мя, грешнаго, в слове и в деле, и в помышлении и благословите, и молитеся за мя, а вас бог простит в сем веце и в будущем, аминь. [...] (132 면앞 -132 면뒤 ) 자, 내아들이자사랑하는형제아파나시여, 그리스도의사랑으로인해자네에게내불쌍하고죄많은생애전이이야기되었네. 자네에게내십자가수공예의신비또한이야기되었네. 만약원한다면자네도그렇게행하고모든이들, 예수그리스도를사랑하는주님의종복들에게도또한말한다네. 예수그리스도에게영광이지금과같이이제와항상영원히, 아멘. 내자녀들이자형제들, 신부들, 그리스도의모든종복들이여, 이모든것을읽고듣는이들이여, 예수그리스도안에서당신들에게간구하니주님을위해내무지함을업신여기지말고말과행위와생각에서죄많은나를용서하고축복하고날위해기도하면당신들을하느님께서현세와내세에서용서하실걸세. 아멘. 아바쿰의경우집필동기를부여한인물이명시적으로는에피파니로나타나지만에피파니에게집필동기를부여한인물은아바쿰하나가아님을명시하고있고결국넓은독자층을겨냥한다는점에서두텍스트는단일한수신자층을염두에두었을것이다. 실제이들생애전은당초푸스토제르스크감옥외부로유통시키기위한목표로집필되었던것이잘알려져있다. 궁극적으로에피파니의생애전 1, 2부모두종결부에서수신자가모든읽는이들과듣는이들, 그리스도안의형제들에게로확대된다는점에서는두생애전모두가에피파니생애전의종결부에서보듯하나의텍스트로넓은독자층을겨냥했을가능성을시사한다. 따라서두텍스트의비대칭적수신자구조는두텍스트를하나의메타텍스트로보았을경우매우자연스럽게이해된다. 두생애전모두에공통으로나타나는철학, 수사학, 웅변술에대한저항과그리스도의지혜에의지향은아바쿰생애전의후반부, 기적일화의시작전 ( 아래예문 17 참조 ) 과에피파니생애전 1, 2부각각의도입부 ( 위예문 13과 15 강조부분참조 ) 에서발견된다. 기적일화가아바쿰생애전에서다소느슨하게통합되어있음에주목한다면, 결국아바쿰생애전의실제종결부와에피파니생애전의도입부의내용이사전에논의되었을가능성이크다. 17) 그러나제가학문을배우지못했다고해서지혜를깨닫지못한것은아닙니다. 저는변증법이나수사학이나철학은배우지않았지만그리스도의지혜를제안에지니고있습니다. 학문에는무지해도지혜에는그렇지않다고하신사도의말씀처럼말입니다.(267 면앞 )

21 단지각생애전의프레임부분만상호텍스트성이발견되는것은아니다. 아바쿰은생애전후반부에접어들면서수도승에피파니를자주호명하며일화들을소개하는데구체적으로악귀일화, 개미일화, 화재일화등을언급한다 ( 위예문 12 참조 ). 아바쿰생애전후반부의연이은 8개의구마, 치유기적관련일화들은 24) 생애전의성자의사후기적을대치하는것이라여겨졌는데만약두생애전을하나의메타텍스트로본다면이악귀일화들이두생애전의주제적연결고리역할을한다고해석할수있다. 특히아바쿰생애전후반부의악귀일화들은생애전전체를통해성화를정당화하기위한예증으로제시되는것으로생애전의존재이유가운데하나지만동시에에피파니생애전전반부의주제인악귀일화들과자연스럽게연결된다. 아바쿰생애전에서마귀일화들이전체적으로통합되지않고시간적선형구조에서일탈한아바쿰저자의연상작용에의한즉흥적선택혹은사후생각 (afterthought) 과같은인상을주기도하지만심층적으로관찰하면후행하는에피파니생애전 1부와주제적상관성을갖는다는점에서그구성적안배의치밀함에주목할필요가있다. 또한아바쿰은에피파니에게구술대화를통해들은이야기주제를구체적으로언급하는데에피파니생애전습작노트에는없던잘린혀의치유기적을언급함은생애전집필전지하감옥에서두사람사이의사전집필논의가실제있었던사실임을방증한다. 18) 그후엔솔로프키의은자이시면고행수도승이신에피파니님이불잡혀가셨는데그분혀도완전히잘려졌습니다. 그분손은손가락네개가잘려나갔구요. 처음엔좀코맹맹이소리로말씀하셨지요. 그러다가그분이지순하신성모님께기원하셨더니모스크바에서잘려나간혀와여기서잘려진혀두개가모두성찬포위에나타나더랍니다. 그분은그중하나를입안에집어넣으셨고그뒤론정확하고명료하게말씀하시게되었어요. 그분입안을보면완전한혀가있답니다. 주님의위업은놀랍고주님의의도는형언할길없습니다.(262 면뒤 -263 면앞 ) 두사람의사전공동집필계획을확증하는부분은아바쿰생애전중간부분에아예공간을미리남겨놓고에피파니의용서과강복을구한다는사실이다 ( 아 24) 아바쿰생애전 167 면앞의 용서들하세요 로시작하는부분부터 284 면뒤의 만사가순조로울겁니다 부분까지모두 8 개의악귀관련구마나치유관련기적일화들일소개된다.

22 래예문 19 참조 ). 흥미로운것은바로아바쿰생애전전체에서이부분을선행하는지점에서 (232면앞) 오랜공백끝에에피파니가호명된다는점으로대략전체지면의양으로볼때아바쿰생애전의중간부분에해당된다고할수있다. 19) 수도승님, 그리고그리스도의종복님, 제가그때거짓말한것을용서해주십시오. 어떻게생각하시는지요? 제죄가큰것아닌지요? [...] 여기에수도승님을위해자리를좀비워놓았습니다. 저와제처, 그리고제딸을위해용서가되었건징벌이되었건손수써주십시오. 저희는그사람을죽음으로부터구해하느님께참회시킨다는단한가지이유로거짓말을했을뿐입니다. 수도승님께서저희를심판해주십시오. 최후의심판일에그리스도께서이일로저희를심판치않으시도록말입니다. 수도승님, 무엇이됐건좀써주십시오. < 하느님께서당신을용서하시며현세에서나내세에서나당신과당신의처아나스타시야, 그리고당신의딸과온집안에축복을내리시도다. 당신들은훌륭하게그리고정의롭게행동하였느니라. 아멘.>(232 면뒤 ) 이처럼도입부를제외하곤한동안언급되지않던에피파니가등장하고그의생애전중심부에자신의견해를써넣은점은아바쿰생애전에서에피파니가단지형식적독려자가아니라집필과정에깊숙이개입했음을말해준다. 아바쿰이미리여백을마련하고집필을계속하긴했으나에피파니의응답을미리예상했음은두사람사이에사전의집필내용관련논의가있었음을시사한다. 에피파니생애전의경우아바쿰의직접적개입은거의드러나지않고호칭으로나타나지도않지만이생애전역시 2부후반부, 즉종결지점에가까워지면서아바쿰이세차례간접적으로등장한다. 25) 가장중요하게등장하는부분은백부장이부탁한십자가제작관련일화로서아바쿰의강복을받아오라고부탁하는대목이다. 이일화는텍스트전체에서종결부직전에위치하는데결국에피파니생애전의시작이그러하듯종결부에가까워지면서아바쿰의집필동기부여역할을되새기기위한것으로보인다. 20) И посем в третий день прииде к темнице моей сотник той же яве в день и принесе ми древо кедровое на кресты, и кляпичек, долотечко маленькое прежних моих снастей крестовых. С приезду до мучения здеся аз делал кресты болши двух годов. И как мы пошли к смертному часу на 25) 예문 (19) 이외에도에피파니생애전 119 면과 120 면에아바쿰이언급된다.

23 мучение, тогда аз ту снасть отдал требующим, Христа ради, а он ту снасть паки сыскал и принес ко мне; и даде ми снасть и древо, и рече ми сотник: <Старец, зделай мне крестов христовых не мало таки, много надобе мне вести к Москве и давать боголюбцем>. И аз рек ему; <Уже, рабе христов, отошло от мене ныне сие дело, не вижу, а се рука сеченая болна, а сие дело великое и святое, и щепетко его делать.> И рече ми паки сотник: <Пожалуй-су, пожалуй-су, бога ради, потружайся, не обленися будет тебя столко, Христос тебе поможет.> И аз рек ему: <И ты сходи, бога ради, ко Аввакуму, и принеси мне от него благословение, да и помолисля бы о мне, да поможет ми господь кресты делать.> Он же скоро тече ко Аввакуму и принесе ми от него благословение, и рече ми сице: <Аввакум тебя благословляет кресты делать и молится богу о тебе, да поможет ти господь кресты делать.>(127 면앞 -128 면앞 ) 그후셋째날감방으로내게대낮에그같은백부장이찾아와서십자가만들삼나무와칼과작은끌, 이전의내십자가제작도구들을가져왔네. 이곳으로와고문받기전까지난 2 년넘게십자가를제작했다오. 그리고고문받는죽음의때가가까워졌을때그때난그리스도를위해도구들을필요한사람들에게되돌려주었는데그는그도구들을다시찾아내내게가져왔다네. 그리고그백부장은내게도구, 나무를주고 < 장로님, 내게많은그리스도의십자가를만들어주십시오. 난모스크바로가져가하느님을사랑하는이들에게주어야합니다 > 라고말했소. 나는그에게 < 그리스도의종이여, 이미내게서이일이떠났다오. 난보지도못하고잘린손은아픈데이일은위대하고거룩하며그것을만드는것은섬세한일이라오 > 라고말했지. 그리고는다시그백부장이 < 제발, 제발하느님을위해힘써주시고게으름피우지마시면그리스도가당신을도우실겁니다 > 라고말했소. 난다시그에게 < 하느님을위해아바쿰에게다녀와내게그가날위해기도하고주님이내게십자가제작을돕도록그의강복을받아오게나 > 라고말했지. 그는곧아바쿰에게달려가그의강복을내게받아왔고내게이렇게말했다네 : < 아바쿰이십자가를만들도록당신을축복하고주님이당신이십자가를만들기를돕도록하느님께당신에대해기도합니다.> 이처럼두텍스트집필과정에서아바쿰과에피파니가서로긴밀히소통했음은텍스트상의형식, 내용면에서잘드러난다. 다만기존연구에서담화에드러나는두저자의개성의차이는언급하지만서로다른개성만큼이나대조되는자아인식방식의차이는거의다뤄지지않았다. 필자는두텍스트의상호텍스트성의심층적이해를위해서자아개념화의서로다른두인지적장치와그상호보완적완결성을주장할것이다.

24 같은자전적생애전이란장르와양식을사용하지만두생애전은저자의각기다른성향만큼자아인식의개념화방식이대조적이다. 아바쿰의자아인식이은유에의한것이라한다면, 에피파니의자아인식은환유에의한것으로볼수있고이둘은인간의근본적인지기제로서상호보완적으로두텍스트를하나의메타텍스트로볼수있는또다른근거로작용한다. 아바쿰생애전을관통하는자기분석, 자아탐구는여정은유에의한것이다. 자신의인생이꿈속에서항해로, 자신의운명이다채로운배로현시되는데, 실제아바쿰이배로유배길에오른것을보면이항해의은유는문자적의미와은유적의미를모두지녀중의적이다. 26) 아바쿰생애전에는성화의과정에나타나는고통은시베리아, 다우리야등낯선오지로의험란한여정이나 방랑 (волокита) (255면앞) 으로은유화된다고해석할수있다. 21) 얼굴을땅에대고쓰러져비통하게울다가저는누운채로정신을잃고말았습니다. 짐은무거웠고저는견디기힘들었습니다. 얼굴을땅에대고쓰러져비통하게울다가저는누운채로정신을잃고말았습니다. 어찌된일인지저도알수없으나제가슴속의눈은볼가강에가있었습니다. 황금빛배두척이멋지게지나가는데보니노도금빛이요, 돛대도금빛이요, 온갖것이다금빛으로장식되어있더란말입니다. 두배에각각키잡이가한명씩있길래제가물었지요. < 이게누구배요?> 그사람들대답인즉, < 루카와라브렌티배요 > 하는것이었습니다. 그런데그이들이누구인고하면저와제집을구원의길로이끌고자신들은하느님마음에흡족하신죽음을맞은제고해신도들이랍니다. 조금있으려니세번째배한척이또나타나는데이배는금색이아니라적색, 청색, 흑색, 회색으로울긋불긋단장되어인간의지혜로는도저히그아름다움과찬란함을형언할수가없을정도더란말입니다. 한청년이찬란한빛을내며뱃고물에앉아조정을하는데제쪽으로달려오는기세가마치볼가강에서나와저를삼켜버리기라도할듯합니다. 제가소리쳤지요. < 누구배요?> 그랬더니배에앉은이의대답이, < 너희배다! 자네가꼭간청한다면처자식과함께이배를타고가거라!> 하는것이었습니다. 제가전율하면서앉아생각에잠겼습니다. < 이현시가 26) 실제아바쿰생애전의다음구절은배은유가중의적임을시사한다 : 그후저는다시제배에올라탔습니다. 앞에서말씀드렸던제게현시된그배에말입니다. 그리고는레나를향했습니다.(210 면뒤 )

25 무엇일까? 그항해는어찌될까?>(198 면앞 -199 면앞 ) 22) 그후우리는네르차강을떠나러시아땅으로돌아오게되었습니다. 다섯주동안을맨빙판을썰매로가야했습니다. 저한테는다지쳐빠진말두필을주더군요. 아이들하고짐짝을실으라고요. 저와아내는얼음에걸려다쳐가며걸어야했습니다. 그곳은야만의땅이었어요. 그곳원주민들이사나워서우리는감히말옆을떠날수가없었지요. 그렇다고부지런히말뒤를따를재간도없었지요. 워낙곯은데다지쳐있었으니까요. 가련한주사제부인은터덜거리며걷다가자빠지곤했습니다. 어찌나미끄럽던지! 한번은제처가걷다가넘어졌는데한지친남자가제처에부딪치면제처위로넘어지고말았습니다. 두사람모두소리만지르고일어서질못하는거예요. 그남자가 < 부인용서하시오!> 하고소리쳤어요. 그러자주사제부인이 < 이보시오, 어쩌자고나를짓누르시오?> 하고소리치더군요. 제가다가서니가련한아내는저한테투덜대는거예요. < 주사제님, 이시련이오래계속되어야하나요?> 제대답이, < 마르코브나, 죽는순간까지요!> 아내는한숨을내쉬며대답했습니다. < 좋아요, 페트로비치, 자, 또가십시다 > 라고요.(222 면뒤 -223 면뒤 ) 아바쿰생애전에나타난수난의정점은시베리아로의유배여정과그를끊임없이괴롭힌파슈코프및적들과의갈등이라할수있다. 꿈속항해는실제항해를지시하기도하지만생애전을관통하는중심적은유로서다채로운배를타고낯선곳으로의항해한것은아바쿰의여러낯선이국적풍광의유배지로의이동과사람과환경으로인한수난에대한은유라하겠다. 아바쿰은인생의항해길에오른여행자로서마치기적의물건을찾아여정을떠나는민담의주인공처럼 27) 혹은이유없이고통받는구약성서의욥처럼 (213면뒤), 혹은빌라도의박해를받는그리스도인처럼 (260면뒤, 264면앞 ) 예수의수난을연상시키는성자의길을걷는다. 인생을항해에비유하는것은 인생 = 여행 이라는은유의하위범주로서이은유는아바쿰의유배여정을성화의여정으로개념화하는은유로작용한다. 27) Hunt(1979) 는아바쿰이자신을신화적주인공 (mythic hero) 이라규정한다고주장하는데그의충돌로가득찬여정, 상징적죽음과그것을극복한부활등을그근거로든다. 아바쿰은민담주인공으로집을떠나떠돌면서악당의시험에들고시련을받지만조력자의도움으로악당을물리치거나원하는바를획득하고승리하는것처럼 (Propp 1968), 영성적측면에서고난을물리치고내면적자아정체성추구나성화에이른다고해석할수있다.

26 아바쿰생애전이현실의공간적이동을통한새로운세계와사람들과의접촉을통해자기성화를나타낸다면, 에피파니는잠재의식의꿈과의식적인현실의두세계를넘나들면서자신을분석하고성찰하는주인공으로등장한다. 기적의체험은거의이꿈혹은잠재의식상태에서이뤄지고꿈에서깨어났을때는이미다른영성적차원으로도약하는것으로나타난다. 꿈이라는잠재의식의세계가또다른자아세계를상징한다면에피파니생애전의두세계모두주인공의정신세계를구성하는것으로잠재적꿈세계를중요하게다룸은에피파니생애전의환유적자아인식의상징이라할수있다. 아바쿰이세상을주유하면서자신을발견하는과정을가졌다한다면에피소드는놀랄만큼단순한구조로반복되고개미, 악귀등이등장하며이들과육체적접촉이나투쟁, 육체의치유를통해영성체험과영적도약이이뤄진다. 에피파니의환유적자아인식은무엇보다 2부의절단된신체일부에대한치유일화들에서나타나는데만지고느끼는등의촉각적접촉은자아성에대한탐구와내면적자기분석을, 신체일부에대한관찰과체험은자아나자의식에대한자각과분석이라할수있다. 꿈속환시나육체적접촉, 신체일부의접촉이나관찰후에는새로운영적기적체험에이르게된다는점에서꿈의세계와육체적체험은모두환유적개념화에의한자아인식으로제시된다. 특히잘려나간신체일부에대한관찰이섬세하고사실적으로나타난다는점에서주인공은육체의관상을통해영적신비체험에이른다고하겠다. 23) И много тосковал, валяяся по земли, и всполс на лавку, и лег на спине, а руку сеченую положил на сердце мое, и найде на мя яко сон, и слышу богородица рукама своими болную мою руку осязает, и преста рука моя болети и от сердца моего отъиде тоска, и радость на мя найде, а пречистая руками своими над моею рукою яко играет, и мнимися, кабы богородица к руке моей и персты приложила, и велика радость найде на мя тогда, аз же, грешный, хотех рукою моею удержати руку богородичну и не мог удержати, уйде бо. Аз же, грешный, яко от сна убудихся, лежу по старому; аз же лежа помышяю: <Что се бысть надо мною?> И начах осязати левою моею рукою правую мою руку сеченую, ища у ней перстов, ано перстов нету, а рука не болит, а сердце радуется, аз же грешный, прославих о сем Хрсист-бога, света нашего, и богородицу, матерь его истинную, Сие чюда было в седмый день полсле мучения. И по мало-малу рука моя исцеле от ран, и делаю ныне всякое рукоделие

27 по-прежнему, помощию христовою и пречистые богородицы, в славу Христу-богу, аминь.(118 면앞 -118 면뒤 ) 그리고는무척슬퍼했고침상에기어올라등을대고눕고는잘린손을내가슴에얹으니꿈같은것이내게왔는데다음과같은것이들렸다네 성모님이두손으로아픈내손을만지니내손이아프지않고내가슴에서부터슬픔이떠나가고내게기쁨이왔는데무염의성모는자신의두손으로내손위에마치장난치는듯했고내게는성모님이내손에손가락을얹는것처럼느껴졌는데내게는큰기쁨이찾아왔고죄많은나는그때내손으로성모님의손을잡고싶었지만성모님이떠났기에그럴수없었다네. 죄많은나는꿈에서깬듯했고전처럼등을대고누워내손을가슴에놓고있었는데손은수건으로예전처럼싸매져있었지. 난누워생각했다네 : < 이무슨일이내게있었던것인가?> 그리고는난왼손으로잘린오른손을만지면서손가락을찾으니손가락은없지만손은아프지않고가슴은기뻤다네. 죄많은나는이에대해우리의빛, 그리스도하느님과그의진정한어머니이신성모님께찬양을드렸네. 이기적은고문후이레째날이었네. 그리고조금씩내손이상처에서치유되었고그리스도하느님의영광이되도록이제는그리스도와무염의성모님의도우심으로모든종류의수공예일을전처럼한다네. 아멘. 24) И по трех дней повезоша нас в заточнение в Пустоозерье всех черверых вкупе. И в Пустозерье посадиша нас в заточение в темницах. И по двух годех приехал к нам от новых мучителей никониян полуголова Иван Ялагин со стрельцами, и по три дни нудил нас всяко отврещися святыя веры христовы старой и приступити к новой вере Никониянской. И мы его не послушали, и он велел по наказу нам языки резати паки, и руку сечью И посреди всего народа пустозерскаго поставиша нас, и Лазарю священнику ис корения язык отрезаша и руку по запястие отсекоша; потом преступиша ко мне, гршному, палач с ножем и с клещами хощет гортань мою отворяти и язык мой резати. Аз же, грешный, тогда воздохнул из глубины средца моего умиленно, зря на небо, рекох сице: <Господи, помози ми!> О, дивнаго и скораго услышания света нашего, Хритса-бога! Найде бо на мя тогда яко сон, и не слыхал, как палачь язык мой вырезал толко вмале ощутив, яко во сне, что палачь ми отрезал язык (а на Москве, как первой язык мой палачь отрезал, тогда яко лютая змия укусила, и всю утробу мою защемило, и до Вологды тогда у мене от тоя болезни кровь шла задним проходом). И потом положиша руку мою правую на плаху и отсекоша четыре пертса; аз же взем персты мои и положил в зепь. И отведоша нас по темницам.(120 면앞 -120 면뒤 ) 사흘후우리를모두네사람을함께푸스토제르스크로데려와수감했다

28 네. 푸스토제리예에서우리를감방에투옥했다오. 2 년후우리에게새고문자들가운데니콘파의반 ( 半 ) 우두머리인이반얄라긴이친위대원들과함께우리에게와서는사흘후우리를거룩한옛그리스도신앙을버리고새니콘파의신앙으로귀의하도록강요했다오. 그러나우리들은그의말을듣지않고그는지시에따라우리혀를다시자르고손을베도록명했지요. 푸스토제르스크의모든군중속에서우리를세워놓고는사제라자리의혀뿌리부터혀를잘랐고손을손목부터베어냈소. 그리고는칼을든망나니가집게를들고죄많은내게다가와내목구멍을열어내혀를자르려했지. 죄많은나는그때내가슴깊은곳에서부터숨을쉬고감동을느끼면서하늘을보고는이렇게말했다오. < 주님, 날도와주소서!> 오, 우리빛이신그리스도하느님의놀랍고도신속한들어주심이여! 나는그때꿈을꾼것처럼망나니가내혀를자르는것을듣지못했고꿈속에서처럼망나니가내혀를자르는것을겨우약간느낄뿐이었네 ( 모스크바에서처음내혀를망나니가자를때그때는잔안한뱀이무는것처럼내오장육부가아팠고볼로그다까지그아픈상처로피가항문으로흘렀었지 ). 그러고나서는내오른손을단두대에놓고네손가락을절단했다오. 난내손가락들을잡아주머니에넣었지. 그리고는우리를각자의감방으로데려갔지요. 25) И некогда бо ми возлегшу на одре моем опочинути, и вижу себя на некоем поле велике и светле зело, ему же конца несть. И дивлюся красоте и величестве поля того и вижу: о левую страну мене на воздухе лежат два мои языка московской и пустоозрской, мало повыше мене: московской не само красен но бледноват, а птустозерской зело краснешенек. Аз же, грешный, простер руку мою левую и взем рукою моею со воздуха пустоозерской мой красной язык, и положил его на правую мою руку, и зрю на него прилежно; он же на руке моей ворошится живешенек; аз же дивяся много красоте его и живости его, и начах его обеми руками моими превращати, чюдяся ему, и исправя его в руках моих резаным местом к резаному же месту, к корению язычному, идеже преже бе, и положих его руками моими во уста мои, он же и прилнул к корению, идеже преже был от рожения матерня. Аз же возрадовахся и возбнух яко от сна и дивлюся сему видению, глаголя в себе: <Господи, что се хощет быти?> И от того времени скоро по малу-малу дойде язык мой до зубов моих и бысть полон и велик, яко же от рожения матере моея, и в монастыре и в пустыне бе, и слин нелепых и непотребных не стало во устах моих; и потребен ми бе стал язык на всякую службу: к ядению и к молитве, и ко псалмом, и ко всякому чтению святых книг.(122 면앞 -122 면뒤 ) 언젠가내가침상에자려고누웠을때내자신이어떤끝없이매우크고빛나는들판에누워있는것이보였네. 난그들판의아름다움과웅장함에

29 놀랐고내왼편에허공에내두혀가놓여있는것이보였지 나보다조금더큰모스크바의혀와푸스토제르스크의혀를보았다네. 모스크바의혀는빨갛지않고창백했고푸스토제르스크의혀는아주빨갛게보였지. 죄많은나는내왼손을뻗어내손으로허공으로부터내빨간푸스토제르스크의혀를잡고는그것을내오른손에놓고찬찬히보는데그것은내손에서살아꿈틀댔지. 난그것의아름다움과생생함에경탄하며내두손으로그것을뒤집어보며그것에놀라며내손안에서그것을맞춰보았소. 잘린자리로전에놓였던혀뿌리잘린곳까지맞춰보고그것을내입속으로내손으로넣었는데그것이전에어머니의출산때부터있었던혀뿌리에붙었다오. 난기뻤고꿈속에서깬듯느꼈는데이환시에놀라속으로다음과같이말했다오. < 주님, 이는어찌되려는겁니까?> 그리고는그순간부터조금씩조금씩신속하게내혀가치아까지자라내어머니의출산때처럼수도원과광야에있었을때처럼완전하고크게되었는데내입속에는좋지않은불필요한침이더생기지않았다네. 내게혀는모든종류의봉사를하게되었는데먹고기도하고시편을읽고모든종류의성서봉독에쓰이게되었소. 에피파니생애전에는손, 혀, 눈과같은기적과관련된핵심적신체일부어휘들뿐아니라다수의다른신체관련용어들이종종등장한다. 가령손가락, 목구멍, 등, 배, 입, 귀, 얼굴, 음부, 발, 무릎, 머리등거의모든신체의부분들이나타날뿐아니라목소리, 피, 눈물등육체나정서와관련된생리적작용관련어휘도망라된다. 이처럼몸 28) 과관련된어휘들이많이나타남은이들이환유적자아분석의표징으로작용함을시사한다. 아바쿰이현실세계사람들과의접촉, 공간적이동을통해자아정체성탐구가이뤄진다는점에서육체적현존은불가결한전제조건이지만목적이아닌수단적의미를지닌다. 이와달리에피파니에게는자신의신체일부, 가령혀, 손가락등이대상화되어그것들과대화하고그것들을분석한다는점에서몸을통한자아탐구가나타난다. 신체일부의절단과그절단된육체가독립적개체로출현하여주체의관찰대상이되고주체와소통한다는점은근대적자아성의역사적발전양상에비추어함의하는바가크다. 이처럼육체의의미는두생애전에서서로다른의의를갖는데아바쿰의육체가주로타인의육체와접촉하거나타인에의해고통당하는대상으로자신의주관성과독립성을발견하는과정을보이는데사용된다면, 에피파니의육체는고통을통한 28) 몸 은두어휘, тело 와 плоть 로나타나는데전자가중립적인 몸 을뜻하는어휘라면후자는영혼과대립되는개념으로 육신 이란의미를지닌다.

30 영적체험과도약뿐아니라자기성찰의대상으로서성화로이끄는매체가된다. 두생애전에공통적으로육체는영혼의성화를위해불가결한요소로제시된다고할수있다. 17세기유럽의근대적자아발견과정에나타나는체현, 육화성 (corporeality) 의상관성에대한연구에서도나타나듯, 자아성의온전한발견이나깨달음은역사적으로자화상의출현이나자신의육체성에대한자각과예수의육체적고통에대한감정이입과같은몸의자각을통해자신의개별성에대한분석과자성으로이루어졌다 (Sawday 1997). 육체와자아성은모두문화적으로형성된개념이라할수있는데이비슷한시기러시아에서도자신의육체에대한관심과자아발견의노력이상관성있게나타남은매우흥미로운일이다. 아바쿰이여정속에서다른육체와의만남을통해그것이이뤄졌다면에피파니는자신의육체와만나자신의자아성에대한인식이이뤄진다는점에서두주인공의체험방식은현격히달라도몸이자아인식의도구로, 은유와환유가두텍스트각각에주요자아인식의틀로제시된다는점에서두생애전은유기적상호보완성을통한메타텍스트구성가능성을보인다. 은유와환유가상호작용과상호침투로그경계가때로모호하다하더라도두인지적기제의근본적변별성은은유의경우근원영역과목표영역, 혹은주제 (topic) 와매체 (vehicle) 의의미영역분리성과환유의경우단일의미영역설정가능성에있다고할수있다. 29) 아바쿰생애전을관통하는인생여정은유와달리에피파니생애전의신체제유 (synedoche) 30) 는두저자의자아인식방식의근본적차이를드러낸다. 기존에지적되었던두주인공의개성과변별성, 즉아바쿰의역동적성격과외향성, 에피파니의정적인성격과내향성은전자의은유적인지와후자의환유적인지를통해잘드러난다. 아바쿰과 29) 은유와환유의정의에대해서는각각 Lakoff and Johnson(1980), Lakoff(1987) 를참조하라. 환유에대한인지언어학적관점의자세한연구로는 Kövecses and Radden (1998) 을참조하고환유와은유의상호작용가능성에대해서는 Goossens(1990) 를참조하라. 본연구는은유를유사성에기초한개념영역들간의사상의문제로정의하고, 환유를하나의단일한영역, 즉 이상적인지모형 (Idealized Cognitive Model) 내에서의정신적접근 (Kövecses and Radden 1998) 의문제로서필연적으로인접성이란개념을함의한다고정의할것이다. 30) 제유는넓은의미의환유에속한다고보아필자는이두개념을정확하게구분할경우에만제유를사용하였다. 본연구에서환유개념은제유를포함하는경우가대부분이다.

31 에피파니는자아성탐색과발견을텍스트화하는방식에서도차이를보이는데전자가서로다른의미영역사이에유사성을바탕으로한사상 (mapping) 이나은유를통해자신의삶, 정체성을제시한다면, 후자는하나의의미영역에서인접한요소들의연결을통해자신을이해하는환유적인식기능을사용한다. 에피파니생애전에나타나는개인성, 자아성인식, 분석, 성찰, 탐구의또다른표현방식은육체적감각, 특히촉각을활용한체험, 가령 누르다 (давить), 만지다 (осязать), 잡다 (ухватить), 구부리다 (согнуть), 놓다 (положить) 등의술어로주로악귀와의싸움에서는격투 (рукопашная) 의양상으로나타난다. 더욱이신체일부를관찰하거나느낄때역시촉각을활용한다는점에서신체적행위는인지적행위의은유라할수있다. 손으로하는모든행위를영적인투쟁이나정신의분석에사용하는용례가많은것은에피파니가손으로십자가를제작하는 목공일 (рукоделие) 에종사한것과의미적연관성을갖는다. 이로써에피파니에게인식이손의감각을통한촉각은유로나타나는것이보다자연스럽게이해된다. 이처럼몸, 특히손의촉각을활용한인지비유는앞서논의된체현과연관된자아인식의방법으로나타난다. 31) 에피파니에게는이처럼신체적접촉이자신에대한내면적성찰과성화로이끌어진다는점에서환유적자아인식의방식이드러난다. 특히몸을통한자아발견이나타난다는점에서에피파니생애전은몸의일부가몸전체로대표되는제유와몸이영혼의상관성에의한환유를통해자기분석, 자기성찰, 자기반성의주관성이나타난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또한이생애전에자주등장하는지각동사, 가령 보다 (вижу), 듣다 (слышу) 라는의미의술어는주로기적체험에선행하는문맥에서역사적현재시제로사용되는데 마음의눈으로 (сердечныма очима) 본다는표현이종종등장하는것으로미루어육안의물리적대상관찰이아니라내면적깨달음이나영성적체험과관련된다. 이는지각동사의주체로서의주관성이인식의주체로서의주관성을표현한다 31) 악귀역시두생애전모두에서핵심적등장인물로나타나지만그존재에대한사유방식은크게다르다. 아바쿰에게악귀는사람을통해활동하고사람의악행이악마의소행이라여겨지기에사람은자체로선악의평가대상이아닌것처럼나타나기도한다. 반면, 에피파니는악귀가사람처럼벗거나외투 (кафтан) 를입고술취한강도 (разбойник) 나악당 (злодей) 처럼육화되어나타나인간과신체적물리적투쟁을일으키는존재다. 에피파니생애전에는악귀와의투쟁이영적투쟁이아니라육체적투쟁으로묘사되고, 성모마리야역시손으로악귀를누르고잡는등물리적으로정복한다는점에서모든영적투쟁은육체적투쟁으로개념화된다.

32 는점에서앞서논의된환유적자아인식의또다른표현이다. 에피파니생애전에는또다른차원에서자아성발견의환유적개념화가나타나있는데이는정서영역이다. 정서적자각과표현은개인성과자아발견에중요한부분임에틀림없다 (Лихачев 1958). 에피파니생애전에나타나는개인적정서의명료한분절은근대적자아탐구의또다른환유적인식양상이다. 아바쿰에게도자신의감정에대한솔직한발현이드러나지만주로행동이나감탄사위주로다양한어휘가소개되지는않는다. 32) 반면, 에피파니는생애전에서자신의정서를분석하는다양한어휘를섬세하게묘사하는데, 사랑 (любовь), 기쁨 (радость), 우울 (уныние), 슬픔 (печаль, скорбь), 당황 (досада), 애수 (тоска), 두려움 (опасение, боязнь), 공포 (страх, ужас) 등자신의감정을세밀하게범주화한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여기에덧붙여마음 (душа), 가슴 (сердце), 오장육부 (утроба), 속 (внутренная), 정신 (ум) 등이감정을담는은유적그릇으로종종나타난다는점에서에피파니생애전에서는내면적정서를통해자아발견과분석이이루어진다. 이는고대러시아문학생애전장르에서는보기드문정서적자아인식과그표현의진화를보이는것이라하겠는데내면정서의섬세한어휘적분절을통해자신의개별성과자아성을탐구하고제시한다는점에서이생애전은일관성있게환유적자아인식의방식을보인다고할수있다. 특히명사로표현되는정서관련어휘의의미적스펙트럼이매우넓은것은주관적정서를정교화하고구체화함을함의하는데이는몸의분석과마찬가지로자아인식의환유적표상이다. 즉, 에피파니의세밀한정서표현은정서세계를정신세계, 영적세계로파악하고정체성탐구의인식기제로활용함을시사한다. 이처럼구교도의자아인식이육체를통해은유나환유적인지기능으로제시됨은이들의기호관과도상통하는측면이있다. 33) 자아를구성하는영혼과육체의필연적상관관계는이들투쟁의이론적근간이되는기호의의미와 32) 주로 울다 (плакать) 라는동사와감탄사처럼사용되는 горе, жаль과같은어휘가자주나타난다. 33) 구교도의기호관에대해서는 Uspensky(1993) 를참조하고이에대한또다른해석에대해서는졸고 (2011b) 를참조하라. 필자는종교분열을구교도의구술문화와니콘파및서구화된엘리트집단의문자문화의충돌이라해석하는데구술문화와촉각의상관성을간파한 McLuhan(1962) 의견해는에피파니생애전의촉각중심의인지기능표현과상통한다.

33 형태의불가분성을함의한다고할수있다. 전례개혁을반대하고구전례를옹호한것이기표와기의의비자의적일체성이란기호관에기인하듯, 자아인식에있어서의체현은육체와정신이하나의일체성을가짐을함의한다. 아바쿰에게육체의여정이은유적인성화의여정이고에피파니에게육체의성찰이영성의발견을환유적으로개념화한것처럼, 두생애전모두에서영혼과육체의관계는임의적이지않으며은유와환유적체현을자기인식의개념화에활용함은두생애전의총체적메타텍스트구성가능성및일관된텍스트성을시사한다. 이상본연구는 17세기구교도의대표적인자전적생애전인에피파니생애전을자아인식에서의체현과환유적개념화에주목하여살폈다. 아바쿰생애전과집필동기와과정에서밀접한관련성을지닌에피파니생애전이자아인식과분석에서시대에앞선근대성을보임에도불구하고제대로평가받지못한것은이생애전이아바쿰의그것보다그언어와문체, 서사의주제와구성이단조롭기때문일것이다. 하지만이생애전에나타난내재적자아분석과자아인식의비유적개념화에주목한다면그동안의평가는매우피상적인것임을알수있다. 더욱이자전적자아의개념화양상에서아바쿰과에피파니생애전은하나의메타텍스트로해석될수있다. 자기성화를목적으로하고교화적의도가있는두생애전을진정한의미의자서전의시작으로볼수있는것은주류집단의가치와판단에서소외되고이탈한개인의내면적자성, 고백, 자기합리화와정당화가종교적프레임안에서발현되기때문이다. 구교도를단지수구적인집단문화의종교적근본주의자, 극단주의자들로만파악한다면이들이가진개혁적, 비판적성향을제대로파악하지못하는것이라하겠다. 구교도문화는단지러시아전통에대한맹목적집착이아니라문화적서구화와세속화로인한신구문화의충돌을배경으로전통과정체성에대한재인식이란점에주목해야한다. 이런맥락에서두생애전은거시적차원의문화적자기인식이자연스럽고필연적으로미시적차원에서개인적자기인식과분석을수반한담화적표상이라할수있다.

34 아바쿰생애전의아류로단조롭고전형적인생애전으로취급된에피파니생애전은실상근대적자아탐구의체현적제시라는서구문화사의보편적양상이러시아에서도나타남을구체적으로확인할수있는예로서서구중심의자서전이나개인에관한연구에함의하는바가크다. 또한비교대상인아바쿰생애전에나타난여행은유를통한자아분석과상호보완적으로에피파니생애전은몸, 특히신체일부를환유적으로개념화하여자아분석, 자아인식을보인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은유와환유는인간인지의두가지주요틀로서이두개념화기제는두생애전에서각각두화자의개성과맞물려총체적텍스트성을구성한다. 이로써두생애전저자는서로의집필에독려자이자조력자, 부분적공동집필자일뿐아니라담화의내용과방향을사전구술대화를통해조율하였을가능성이큰것으로보인다. 에피파니의생애전의습작노트를생애전과비교하면그집필방향과주안점이다소변경된것을확인할수있었는데생애전에는화자자신의정체성과주관성에초점을맞춰사건보다자신, 자신의정서, 자신의몸이주된관심대상이되고이는생애전에서자서전으로의무게중심이동을함의한다. 특히 2부에서가상세계에서의잘린신체일부에대한관찰과분석은에피파니생애전이아바쿰생애전과달리자신의정체성을현실세계나사람이아닌자신의잠재의식세계에비중을두고관상적으로나타남을보여준다. 아바쿰과에피파니생애전에서은유와환유는자아인식의개념적틀로상호보완적으로사용되는데이는아바쿰과에피파니의성향과도일치하지만은유와환유라는두인지기능의차이와도부합한다. 전자가복수의의미영역사이의유사성에의존한다면, 후자가하나의의미영역안에서의인접성의문제로아바쿰의외향성과원심성, 에피파니의내향성과구심성과절묘하게부합하는최적의개념화방식이라할수있다.

35 르죈, 필립 (1975) 자서전의규약, 윤진옮김 (1998), 문학과지성사. 송은지 (2011a) 17세기러시아구교도생애전 < 보야리냐모로조바이야기 > 의담화와서사 : 아바쿰의 < 세순교성녀에대한애도사 > 와의비교연구, 러시아연구 21:2, 서울대학교러시아연구소. 송은지 (2011b) 17세기러시아구교도여성과언어적주체성, 슬라브학보 26:4, 한국슬라브학회. 이인영편저 (1991) 아바쿰 : 러시아문화사적측면에서본 생애전, 서울대학교출판부. Живов, В. М.(2000) Религиозная реформа и индивидуальное начало в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XVII века, Из истории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ы, Т. III (XVII-начало XVIII века), Москва: Языки славянской культуры. Зарецкий, Ю. П.(2002) Автобиографические Я от Августина до Аввакума, Москва: Институт всеобщей истории РАН. Карманова, О. Я.(1999) Автобиографическая записка Соловецкого инока Епифания, в кн. Е. М. Юхименко ред. Старообрядчество в России (XVII-XXвв.), С Лихачев, Д. С.(1958) Человек в литературе древней Руси. Москва: Наука. Робинсон, А. Н.(1963) Жизненоописания Аввакума и Епифания: Исслеования и тексты, Москва: Изд. академии наук СССР. Робинсон, А. Н.(1967) Исповедь проповедь: историко-филологические исследования, Москва: наука, С Bakhtin, Michail(1981) The Dialogic Imagination: Four Essays, Austin: Univ. of Texas Press. Bakhtin, Michail(1984) Problems of Dostoevsky s Poetics,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Cunningham, Lawrence S.(1985) Hagiography and Imagination, Studies in the Literary Imagination 18, pp Goossens, Louis(1990) Metaphtonomy: the Interaction of Metaphor and Metonymy in Expressions for Linguistic Action, Cognitive Linguistics 1:3, pp Gusdorf, Georges(1980) Conditions and Limits of Autobiography, Olney ed.

36 pp Hunt, Prescilla Hart(1979) The Autobiography of the Archpriest Avvakum: The Outer Limits of the Narrative Icon,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Kövecses, Zoltán and Günter Radden(1998) Metonymy: Developing a Cognitive Linguistic View, Cognitive Linguistics 9:1, pp Lakoff, George(1987) Women, Fire and Dangerous Thing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Lakoff, George and Mark Johnson(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McLuhan, Marshall(1962) The Gutenberg Galaxy, Univ. of Toronto Press. Michels, Georg Bernhard(1999) At War With the Church: Religious Dissent in Seventeenth-Century Russia,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Press. Olney, James(1980) Autobiography and the Cultural Moment: A Thematic, Historical, and Bibliographical Introduction, Olney ed. pp (ed.)(1980) Autobiography: Essays Theoretical and Critical,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Olsen, Alexandra Hennessey(1980) "Di Historiis Sanctorum: A Generic Study of Hagiography," Genre 13, pp Pascal, Roy(1960) Design and Truth in Autobiography,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 Press. Propp, V.(1968) Morphology of the Folktale, Austin: Univ. of Texas Press. Sawday, Jonathan(1997) Self and Selfhood in the Seventeenth Century, in Roy Porter ed. Rewriting the Self: Histories from the Renaissance to the Present, pp Starobinski, Jean(1980) The Style of Autobiography, Olney ed. pp Uspensky, Boris(1993) The Schism and the Cultural Conflict in the Seventeenth Century, in Stephen K. Baladen ed. Seeking God, pp Zenkovsky, Serge A.(1956). The Old Believer Avvakum: His Role in Russian Literature, Indiana Slavic Studies Vol. 1, Bloomington: Indiana Univ. Press. Zenkovsky, Serge A.(1962) A Confession of Epiphany, a Muscovite Visionary, in Zbigniew Folejewski et al eds. Studies in Russian and Polish Literature, 'S-Gravenhage: Mouton & Co.

37 Embodiment and Metonymic Consciousness of Self in Epifanij s Life - In Comparison with Avvakum s Life - Song, Eun-Ji The Old Believer Lives of Avvakum and Epifanij in the seventeenth century Russia have rarely been investigated in terms of their integrity as a metatext. Avvakum s Life has been investigated in its own right due to its ingenuity in the style and discourse, and in contrast, Epifanij s Life, although located next to Avvakum s Life, has been evaluated as a mere literary epigone of Avvakum s. This study focuses on the conceptualization of self or self presentation in Epifanij s Life and it is argued that this text employs a very unique and modern methodology of self analysis. Especially the study focuses on how self is reflected and analyzed through embodiment and metonymic conceptualization. Avvakum s Life is portrayed through life is a journey metaphor and he interprets himself as a folktale hero searching for the true self through locational movements. His life is presented topographically through journey metaphor, specifically a sea voyage. Eventually Avvakum is metaphorized as Christ in the Passion. Epifanij Life is in sharp contrast with Avvakum s in that the monk is interested in discovering self through introspective analysis and mental exploration. In Epifanij s Life, the body parts such as tongue, hand, eyes are metonymic representations of his ego and his search for self is presented through touch and physical contact with his own body parts. While Avvakum moves around in the real world, Epifanij moves across reality and dreams or his subconscious world. For Avvakum, life is metaphorically presented as a journey and his destiny as a ship, and for Epifanij body parts metonymically represent himself, and for both writers the search for the true

38 self and spiritual rebirth as a saint are materialized through their own bodies. Thus two Lives constitute an organic and integral metatext in employing embodied cognitive tools for searching for self: for Avvakum, searching for inner self through different semantic domains, which is a metaphor, and for Epifanij searching for self through his own subconscious world and body parts, i.e., one and the same semantic domain, which is a metonymy.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EBS i ( 2 : ) 1. < >? [1 ] 기 Привет! [jé] 안녕! [ ] : е [ ] е * : [jé] * е : [ji] А: Здравствуй, как дела?,? (1)[ji] Б: Добрый день! Прекрасно. А у тебя?!,? (2)[jé] (3)[ji] (4)[ji] А: Очень хорошо! ( ) (5)[j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126b72»¹®š

126b72»¹®š 스승님 말씀 우리의 타고난 사랑을 발휘하라 칭하이 무상사 / 1999. 5. 22. 이탈리아 로마 (원문 영어) 전쟁과 분쟁, 오해, 분노, 증오는 모두 신을 알 수 를 용서합니다. 예수는 원수를 용서하고 기도했습니다. 없음으로 인한 것입니다. 인류가 저지를 수 있는 온갖 아버지, 그들을 용서하소서. 그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악행들은 신을 알고자 하는 갈망에서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ÁÖº¸15.7.26

ÁÖº¸15.7.26 4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강의계획서 2016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문성원 학수번호 HC3007 과목명 러시아어문법I 학점 / 시간 3/45 이수구분 전공선택 연락처 031-467-0815 e-mail swmoon@anyang.ac.kr 러시아어문법 ( 형태론 ) 에서중요한명사의격체계와격변화형태, 동사의격지배, 격강의개요지배전치사의의미-용법을체계적으로학습함으로써러시아어기초문법을체계화하고및연습을통해보강함으로써러시아어를바르게이해하고정확하게구사할수있는기초수업목표를함양한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주차. Asking favors > Warm up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2 3 4 5 6 7 8 9 To Cc Bcc Subject Attachments Dear James, Soyoung Kim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 넋두리 * 올해 4월은잊지못할것같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이있었으니까요. 다양한시각에서보시는분들도있지만주식시장은이미움직이고있는것같습니다. 퀀트담당후배는통일전후독일에서주가움직임변화가컸던산업에대한조사요청에정신이없습니다. IT나바이오보다는확실히투자자관심이쏠린것같습니다. 실제로어떻게될지 앞으로옥석이가려지겠죠? 업무적으로도기억에남을것같습니다. 같이일하던두명의후배가애널리스트로서첫보고서를냈습니다.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 5] 입당성가 ( ) 성호경 Bcgvbbbhvbbbhcbhvvhvbbbgvvbvbhvbbjvvhvv[vbbhvbbbGYvvvvygcbbgc}cvvbbgcbbGYc}cccccbbbbbbbbbbbbvvbbhv - -.. 인사 Bchvvhvbbbhchvvhvvhvbbbhvvvhvvhvvhvvvhvvhvvhvbbbhvv[vvhvvhvvhvvvhvvhvvhvbbbhvvvbhvvhvbbbhvvvhvvhvvbbhv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HUNET Information 2004-03-30 [CRM 3차] CRM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운동 10가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운동 경기에서 준비운동을 하지 않거나 소홀하게 한다면 그 경기에서 승리 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이처럼 준비운동에 대한 중요성은 새삼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

More information

Korean: Holiness Required for Heaven

Korean: Holiness Required for Heaven 거룩함은 천국의 필수 조건이다 - by Adelaida De Carrillo www.divinerevelations.info/korean 아델라이다 드 카릴로 볼리비아에 사는 자매인, 아델라이다는 예수님께서 천국과 지옥으로 데려 가셨습니다. 그녀에게 주님이 보여 주신 것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가기 위해 거룩함이 요구되며, 어떤 죄가 교회 다니는 사람들을 지옥으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