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김명관 요구에따라임의적으로선택할수있는하이퍼미디어기반교육의목적은 학습자의지식이나능력을향상시키기위한것으로, 학습효율성을높일수 있는교육환경을만들고자하는데있다. 학습자들이잘받아들일수있는교수방법이나학습효과를극대화시킬수 있는학습매체의개발이시급하며, 이에관한이론적연구가뒷받침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4 김명관 요구에따라임의적으로선택할수있는하이퍼미디어기반교육의목적은 학습자의지식이나능력을향상시키기위한것으로, 학습효율성을높일수 있는교육환경을만들고자하는데있다. 학습자들이잘받아들일수있는교수방법이나학습효과를극대화시킬수 있는학습매체의개발이시급하며, 이에관한이론적연구가뒷받침되"

Transcription

1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김명관 ( 전북대학교 ) Kim, Myung-Gwan. (2013). Utilisation de l'hypermédia pour l'apprentissage du français. Foreig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16, L'hypermédia offre aux enseignants une formidable opportunité pour augmenter les stratégies pédagogiques existantes ainsi que pour en développer de nouvelles. Les apprenants peuvent consulter une base de données en tant que novice ou expert. Les enseignants doivent faire de l'environnement hypermédia qui permettra aux apprenants de structurer le savoir afin de mieux refléter leurs propres idées, leurs intérêts et leurs besoins. Les enseignants peuvent avoir à consacrer du temps en classe pour gérer les problèmes découlant du système hypermédia plutôt que le contenu lui-même. L'utilisation de l'hypermédia dans la salle de classe peut conduire à des discussions en classe uniques comme à leur apprendre à explorer les chemins insolites à travers une base de données. Le système hypermédia représente un environnement d'apprentissage potentiellement riche, à la fois pour l'individu en tant qu'apprenant et pour les utilisateurs travaillant sous un accord de collaboration. Il semble être trop tôt pour dire ce que va devenir l'importance de ce nouvel environnement d'apprentissage du français. Key Words: hypermédia, stragégie pépdagogique, enseignant, apprenant, environnement d'apprentissage Ⅰ. 머리말 지식습득방법이인터넷과멀티미디어환경을기반으로복합하고다양해지고있다. 특히 2000 년대에들어서면서멀티미디어 (multimedia) 를활용한 교육방법이부각되었고, 인터넷을외국어교수 - 학습에활용하는연구가시 작되었다. 그러나하이퍼텍스트 (hypertext) 와멀티미디어를하나로합친정 보전달매체를학습자의요구에맞게가공하기가쉽지않다. 또하이퍼미디 어 (hypermedia) 개념을도입한프랑스어교수 - 학습방법에관련된연구도찾 아보기힘든실정이다. 현재몇개의프로그램이개발되어공식교육기관의교육을대체하고있다. 앞으로외국어교육은웹기반기술이가져다줄교육환경의변화를직시하고, 소품종다량생산방식의지식산업체제에서다품종소량생산방식의맞춤 형지식산업체제로재편되는추세이다. 여기에맞춰학습자의교육요구를 수용할수있게교육프로그램을설계, 개발해나가야할것이다. 이런관점 에서교수 - 학습의효율성을동시에고려하는새로운교육방법론이시급한실정이다. 문자, 그림, 음성및음향, 동영상등의정보전달매체를학습자의

2 54 김명관 요구에따라임의적으로선택할수있는하이퍼미디어기반교육의목적은 학습자의지식이나능력을향상시키기위한것으로, 학습효율성을높일수 있는교육환경을만들고자하는데있다. 학습자들이잘받아들일수있는교수방법이나학습효과를극대화시킬수 있는학습매체의개발이시급하며, 이에관한이론적연구가뒷받침되어야할것이다. 본논문에서는하이퍼미디어의유형과기능및제작방법을제시 하면서, 새로운매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방법을예시하려고한다. Ⅱ. 하이퍼미디어의구성과교육적기능 일정하게고정된순서에따라제한된매체유형을이용하여정보를전달하는기존의커뮤니케이션매체들과는달리, 하이퍼미디어는전달하고자하는 정보의내용에가장적합한매체유형을임의로선택하여정보를전달한다. 이러한점에서하이퍼미디어는인간의사고나학습, 커뮤니케이션등을위해 고안된새로운매체라고할수있다. 특히외국어교수 - 학습에유용하게활 용될수있다. 하이퍼미디어는노드 (node) 와링크 (link) 로구성된다. 모든정보는노드단위로이루어지므로정보의수정과첨가가용이하며, 각각의노드는링크로 연결되어서로유기적인관계를갖는다. 노드의크기는한개의그림이나몇 개의단어에서부터많은양의정보에이르기까지다양하며, 어떤식으로든 서로관련되어있는정보를담는다. 노드에담겨있는정보는단일의완전한 아이디어단위이며, 그크기에제한이없어정보에따라크기가달라진다. 하이퍼미디어는텍스트나동영상에서볼수있는것처럼정보를연속적인흐름으로배치하는것이아니라, 서로연관되는노드에정보를배치한다. 1 이 런특성때문에외국어교수 - 학습에활용하는데문제점을드러내기도한다. 본연구에서는이런하이퍼미디어를외국어교육에활용할수있는방법을 모색하려고한다. 1. 하이퍼미디어의구성요소 하이퍼텍스트의기본구성요소는노드와링크다. 이외에노드와링크의네트워크 (network) 를시각적으로보여주는브라우저 (browser) 가있다. 노드하나로한문서를제시할수도있고, 여러노드로한문서를제시할수도있다. 그러나정보는컴퓨터화면에제시되므로화면구성상의제약을받을수밖에없다. 따라서노드에담기는정보의양은화면구성상의제약을받게된다. 1 이상철 (2003: ), 강인애 & 김은정 (2003: 14), 강인애 & 김혜경 (1997: 27) 등은하이퍼미디어의비선형적특성을강조한다.

3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55 노드가포함할수있는정보의형태는텍스트, 그래픽, 비디오프레임, 오디 오프레임등컴퓨터로처리할수있는것이면모두가능하며, 다매체적인 성격을갖는다. 노드에어떠한정보가담기느냐에따라학습내용이달라지 고, 그정보가어떠한형태로담기느냐에따라학습내용의표상도달라진다. 프랑스어학습용프로그램을개발하려할때, 이들구성요소의연계관계를면밀히검토해야한다. 무엇보다도프랑스어와한국어를동시에구현할수 있는환경을고려해야한다. 이뿐만아니라음성과동영상자료를원활하게 구현할수있는표준코덱 (codec) 도제공해야한다. 링크는노드를연결시키는관계이다. 링크가어떻게연결되느냐에따라정 보구조가결정된다. 이들간의관계가잘설정되어있으면, 학습자가정보 를쉽게이해할수있다. 학습자가전체의정보량과정보들간의관계를파악할수있기때문에, 학습자스스로정보를습득하는과정에서정보를어떻 게연결해야할지알수있다. 또어떤정보를추가적으로탐색해야할지도 판단할수있다. 한화면에전체적인개괄을제시해주면, 학습자가수행해야 하는노드와노드간의인지적부담을덜어줄수있다. 링크방법은크게 두가지가있다. 하나는링크의출발점이텍스트에제시되어있는것이고, 다른하나는텍스트밖에제시되는것이다. 텍스트에내재된링크는텍스트내의문장이나단어를선택하면다른노드로이동할수있다. 이때출발점 이되는문장이나단어는다른문장이나단어와는다른표시를하여구분한 다. 텍스트밖에있는링크는텍스트와는관계없이별도로작성되어있는아 이콘, 그래픽, 문자등을선택하면다른노드로이동할수있다. 너무자유 로운하이퍼링크가오히려학습효과를저해하는요인이될수도있기때문 에, 프로그램설계단계에서이들의관계를고려해야한다. 브라우저는하이퍼미디어내에포함된모든데이터베이스들이링크된상태 를시각적으로보여주는것이다. 다시말하면하이퍼미디어내에제시되고 있는모든노드의연결상태를도식적으로보여주는것이다. 이를통하여 학습자는각학습정보들이어디에위치하고있는지를알수있고, 또각노 드의관계를파악할수있다. 이른바학습자들이학습정보를탐색하는데있 어안내자역할을수행할수있다. 하이퍼텍스트는가장단순한구조로각노드사이에위계적인순서가제시되 지않아, 관련있는모든노드가상호연결되어있는구조이다. 노드는학습자 의인지과정에서발생하는연상에따라임의로연결된다. 즉, 외국어학습자의 필요에따라어떤형태의정보든활용될수있다. 이과정은지식표상모형과 깊은관련이있다. 지식표상모형은정보처리단위들의상호작용으로이루어지 고, 사고의내용은정보처리단위들의연결유형과정보처리단위의활성화정도에따라결정된다. 하이퍼텍스트에서노드는정보처리단위이며, 링크는정보 처리단위의연결유형이어서, 학습자의정보선택능력에따라상이한결과를 얻을수있다.

4 56 김명관 2.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 하이퍼미디어의관계 하이퍼미디어는각기독립된다양한매체를하나의매체로통합하여각종 자료와정보를학습자의필요에따라비선형적으로선택할수있게한다. 하 이퍼미디어는유사한개념으로쓰이는하이퍼텍스트의원리에멀티미디어의원리를통합시켜놓은것이라할수있다. 즉, 하이퍼미디어는노드와링크의 관계를통해정보를연결하는하이퍼텍스트와정보전달원리가비슷하지만, 정보구현의매개가텍스트에머무르지않고멀티미디어화되었다는점에서 큰차이가있다. 멀티미디어는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오디오 등을복합한다중모드미디어로표현한정보를의미하지만, 서로연결시켜 주지는못한다는단점을가지고있다. 이에반해하이퍼미디어는하이퍼텍스트의장점과멀티미디어의장점을하나의형태로통합한것이라할수있다. 따라서교육현장에서하이퍼미디어를활용하면문자, 그림, 음성및음향, 동 영상등의정보전달매체를학습자의요구에따라자유롭게선택할수있다. 위에제시한내용을 [ 그림 1] 과같이종합할수있다. 2 [ 그림 1]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 하이퍼미디어의관계 [ 그림 1] 에제시된것처럼다양한매체를포용하는하이퍼미디어는종전의매 체와는달리, 자유로운학습환경을제공할수있다. 그런데학습자가자유롭게 자신의사고에따라학습내용을선택하여학습을진행하기때문에, 하이퍼미디 어를활용한학습에서특정목적을설정하기가어렵다. 즉고도의사고를요구하는학습목표및상호작용을내포하는학습은어렵다. 왜냐하면, 모든상호작용을예측할수없기때문이다. 3 이렇게교육목적을설정하지않는하이퍼미디 2 박영태 (1995: 76) 참고. 3 G. Jacuinot(1997: 161) 참고.

5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57 어활용학습은구성주의이론과비슷하다. 구성주의에서학습이란교육과정에미리구체적으로목표를설정하거나, 그 내용을구조화하여제공하지않는다. 교수자나수업설계자들에의해학습과제 가주어지는것도아니고, 오히려복잡한여러변인이얽혀있는상태그대로의 과제를수용하면서, 학습자들스스로자신의지식과경험의수준에따라학습목표를설정하고, 그에따라문제의해결책을찾는것이다. 4 그러므로하이퍼미 디어는구성주의관점을실현시켜주는좋은매체이고, 하이퍼미디어가활성화 되면교육현장에서획일적으로설정되는교육목표가사라지게될것이다. 하이 퍼미디어활용학습에서는문제를해결하는과정이부각될수있다. 이런특성 을고려하면서, 학습자의학습효율성을높이려면하이퍼미디어를설계할때, 정보찾기, 지식의습득, 그리고문제해결이라는세가지학습과정을염두에두어야한다. 하이퍼미디어가자유로운학습환경을만들가능성이높지만, 학습과정에 서학습자가방향을상실할수있는문제를야기하기도한다. 계획된교육목 표가없기때문에, 목적의부재로문제가나타날수있다. 교육목표는학습 방향설정및학습내용선정과관련이있으므로, 교육목적의부재는학습 방향을상실하고, 깊이있는학습을하기어렵게만들수있다. 이런문제를해결하기위해, 프로그램을설계할때너무자유로운링크가아닌, 특정환 경에서히이퍼링크될수있게화면을구성할필요가있다. 자유로운학습자료선택과정에서학습자가방향을잃을수있기때문에, 하이퍼미디어설계자는교육용프로그램설계과정에서이문제를고려해야 한다. 학습과정에서방향을상실하는이유는크게두가지가있다. 하나는 학습자가접근하는정보의양이방대하기때문이다. 학습자가쉽게탐색하고접근할할수있는방대한정보양은학습자에게과도한인지적부담을주게 되고, 이로인해자신이어디에있는지어떻게도달했는지를잊어버린다. 다 시말하면비선형적표현의풍부함이오히려목적을상실하는지적혼돈상 태를초래하여학습자에게인지적부담을주게된다. 다른하나는정보또는 정보의범위와연계된하이퍼미디어에대한피드백 (feedback) 방법이미흡하 다는것이다. 외국어학습과정에서이러한방향상실문제는목적만분명히설정한다면극복할수있지만, 하이퍼미디어활용학습에서목표설정이어 렵기때문에, 학습방향상실문제가지속적으로거론되고있다. 3. 하이퍼미디어의교육적기능 하이퍼미디어학습환경은기존의전통적인학습환경과는여러가지측면에서다르다. 우선하이퍼미디어학습환경에서는학습에대한통제나선택 4 F. Demaizière & J.-P. Narcy-Combes(2005: 61) 은학습목표설정의중요성을강조한다.

6 58 김명관 권한이학습자에게주어진다. 주어진통제권을가지고학습자들은자신들의 흥미와필요에따라학습내용을선택하게된다. 학습해야할내용들이순차 적으로구조화되지않은상태로하이퍼미디어의지식기저에나열되어있기 때문에, 학습자는자유롭게학습내용을선택하면서, 자신만의학습의과정 을운용하게된다. 전통적인학습환경에서처럼교수자나교수개발자에의해미리정해진순서대로제공되는학습방식으로는학습자의다양한요구를만 족시킬수없다. 학습자는나름대로독특한학습스타일이나인지구조를최 대한반영하면서, 자신의흥미나필요에따라지식이나정보를습득하게된 다. 제한적이지만학습방향이설정된하이퍼미디어를활용해도, 학습자는자기중심학습이나개별화학습을할수있다. 5 학습자들은하이퍼미디어를활용하면서연결되어있는정보들을검색하게되는데, 이러한연계관계는주로연상에의해이루어진다. 연상을통해서 로연결되는정보들은네트워크를형성하게된다. 이런네트워크구조가인 간의기억속에존재하는의미구조와유사하여학습효과를높여준다. 그 러나학습에대한통제나선택권한이학습자에게주어지고, 학습자가학습 을진행하는과정에서스스로선택해야하는일이늘어나면서, 인지적부담 이커지는문제가발생할수있다. 학습자의인지능력을높이기위해보조도구를함께제시하는경우, 보조도 구가너무많은내용을안내하기때문에, 탐색과정에서학습자의주도권이 나재량권이침해될수있다. 반대로보조도구에특별한안내장치를제시하 지않으면, 학습자의시간과노력의낭비를초래할수있어, 학습자의인지 적부담이늘어나게된다. 교수자는하이퍼미디어학습과정에서학습자들이 정보를어떻게이해하고있는지점검해야한다. 교수자는학습자가잘못이해한것을수정하거나교정할수있는전략을적절히선택해야하며, 하이퍼 미디어정보를통합하는방법을끊임없이개발해야한다. 교수자는자유롭게 반복되는하이퍼미디어제시과정에서학습자가방향을잃지않고프로그램 에서유도하는방향으로나아갈수있게, 학습목표를분명히제시해야한다. 이런문제를해결하기위해, Paquelin(2002) 은 [ 그림 2] 에제시된것처럼반복되는하이퍼미디어의상호작용성을강조한다. 6 5 C. Mrow-Hopkins(2000:210) 는초급과중급학습자들을서로협동학습하게하면서, 학습효율성을높일수있다고주장한다. 6 D. Paquelin(2002: 7), J. Vacherand-Revel(1992: 62-63), P. Bange(1996: 191), L. O. Pochon & M. Grossen (1997: 46) 참고.

7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59 [ 그림 2]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정보통합과정 그런데하이퍼미디어학습자료는비계열적인텍스트이기때문에, 문서간 의경계가불분명하고, 정해진텍스트간순서가없어서텍스트의정합성이 낮다. 하이퍼미디어의이런특징은전체학습내용이어떤노드로구성되어 있는지, 어떤순서로학습을진행해야하는지, 어떤학습전략이가장효과적일지등의문제를학습자가스스로끊임없이결정하도록요구한다. 7 텍스트 내용자체에대한이해뿐만아니라, 이런추가적인인지적과정때문에간단한하이퍼미디어활용학습에서도인지과부하, 항해의비효율성, 방향감상 실등의문제가발생하게된다. 이런이유때문에, 종종학습한내용을충분 히이해하지못하는경우가있다. 하이퍼미디어로진행되는학습과정에서학습자가끊임없이처리해야하는 이러한인지적과정들은기억체제내에서정보의흐름을통제하고정보를조 작하거나사고하는기능을담당하는작동기억에서일어난다. 특히언어정보및시 공간적정보들중에서어떤정보에주의를기울일것인가또는어떤 정보와어떤정보를서로연결할것인가등을결정하고집행하는작동기억의 역할이중요하기때문에, 하이퍼미디어학습자료를어떻게설계하여제시하 느냐에따라, 학습내용을이해하는데영향을줄수있다. 이런일련의과 정을이순덕 (2006) 은 [ 그림 3] 과같이학습과정에서인지적정보처리과정으로설명한다. 8 7 최철용 (1996: 270) 은학습자스스로지식을재구조화하는과정이중요하다고강조한다. 8 이순덕 (2006: 136) 참고.

8 60 김명관 [ 그림 3] 인지적정보처리과정 하이퍼미디어로학습내용을구성하는경우, 개별노드의연결, 개별노드와전체구조의관계가약화되어필연적으로학습내용의정합성이낮아지거 나상실될수밖에없다. 하이퍼미디어로제시된학습자료의정합성이떨어 진상황에서는학습자의인지적활동이증가하게되어, 작동기억용량이제 한된학습자의인지적부담은증가할수밖에없다. 이런경우학습효과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게된다. 9 지금까지학습자의학습상황을고려하여하이퍼미디어학습환경이갖고있는특징과문제점그리고학습자의정보처리과정과그과정에서중요한 역할을담당하는작동기억의특징등에대해알아보았다. 이를바탕으로, 하 이퍼미디어를활용한학습에서학습자료의전체적인정합성을높이면서동 시에학습자의인지적부담을줄일수있는, 하이퍼미디어콘텐츠설계전략 을예시하고자한다. Ⅲ. 하이퍼미디어콘텐츠제작과활용 요즈음외국어교육분야와 IT 기술을접목시켜대부분대학에서가상수업 서비스를실시하고있다. 프랑스어를배우려는학습자가정해진시간내에 프랑스어를효과적으로배울수있도록하기위해서는우선교재가체계적으 로만들어져야한다. 하이퍼미디어를기반으로하는콘텐츠제작과정을 [ 그림 4] 와같이종합해볼수있다 박미선 & 김회수 (2000: 155), 김해경 & 김회수 (2002: 7), 김회수 (2002: 210) 참고. 10 이화숙외 3 인 (1996: 47) 참고.

9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61 [ 그림 4] 하이퍼미디어제작과정 우선과목별영역을언어의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네영역을고려하 여, 읽기와이해위주의듣기를다루는강독, 듣고말하기를다루는회화, 쓰기를다루는번역과작문으로나눌수있다. 최종학습목표에따라서세부적인학습목표를실행해나간다면, 외국어교수 - 학습에서의상호중복을피 할수있을것이다. 하이퍼미디어를기반으로하는프랑스어교육콘텐츠를제작하기위해서는다 음몇가지사항을검토해야한다. 첫째, 콘텐츠제작자가저작툴에대한접근 성을확보해야한다. 대부분의교육콘텐츠저작툴은그조작법이어렵다. 11 다 양한교육자료를포괄하는콘텐츠를만들기위해서는소프트웨어에대한전문적인지식을갖춰야한다. 이런어려운상황을극복할수있는유일한대안은교수자스스로콘텐츠저작툴을다루는방법에익숙해져야한다. 12 둘째, 적절할소프트웨어가선정되었다면, 프랑스어와한글을동시에표현할수있는유니코드 (utf-8) 를구현할수있어야한다. 13 프랑스어와한글을 병기할수없다면교수 - 학습내용을전달하는데결정적인제한이생긴다. 셋째, 하이퍼미디어를구성하는요소즉텍스트, 사운드, 멀티미디어등의원활하게수용할수있어야한다. 14 또한다양한코덱과호환되어야다양한 11 F. Demaizière(2007: 18) 는도구조작의어려움때문에학습효과가떨어질수있다고지적한다. 12 김명관 (2011a: 85) 은프랑스어학습용플랫폼을제시한다. 13 김명관 (2012: 301) 은디지털자료를유니코드로변환하는방법을제시한다. 14 김명관 (2009: 8) 은텍스트와음성을상호변화시킬수있는방법을제시하고있다.

10 62 김명관 학습자료들을문제없이수용할수있다. 15 만약이부분이충족되지못한다 면, 콘텐츠제작후특정한음성이나영상이재생되지않아콘텐츠의효율성 이떨어질위험이있다. 넷째, 콘텐츠를마무리할때, 형식과효율성을고려해야한다. 출판형식은 최종콘텐츠가단일파일혹은다중파일로구성되는지의여부로구분할수있다. 단일파일로생성되는경우는유지관리, 전달이용이하나압축이해 제되는시간때문에로딩이지체되는단점이있고, 다중파일로생성되는경 우는유지관리가힘들고전달할경우하나의파일로압축을해야하는번거 로움이있으나로딩속도가뛰어나다는장점이있다. 그러나콘텐츠를관리 하는입장에서는단일파일로만드는것이좀더간편하다고할수있다. 본연구에서는이런조건들을고려하여, 학습할교과목별로게시판과자료실을만들어, 학습자료를게시판에미리제시하고, 필요한프로그램이나과 제물을자료실에제시할수있게설계하였다. 하이퍼미디어교수 - 학습방향 을설정하기위해게시판에필요한자료들을하이퍼링크시켜학습자들에게 자율성을보장하되, 주어진내용을벗어나지않게하였다. 또게시판에프랑 스어와한국어를동시에입력할수있게문자합성이나유니코드입력을가 능하게설계하였다. 자료실에지나치게큰파일을올릴수없게제한하기는하였으나, 필요한학습자료는올릴수있게허용하였다. 16 원어민의음성으로녹음된어휘듣기연습은어휘별듣기가가능하도록세 분화하여, 교수자의판단또는학습자의필요에따라반복듣기가가능하도 록구성하였다. 학습자는학습자료를보고들으면서, 프랑스어말하기학습 을진행할수있다. 음성을일시정지, 반복가능하도록조작버튼을활성화 시켜두면, 필요에따라반복학습이가능하다. 필요한문장의음성을 토탈리코더 (Totalrecoder) 로캡쳐하여 스피치아날리지 (Speech Analyse) 로불러들이면, 원어민의음성을들으면서따라읽을수있다. 음성듣기와 는별개로원문을별도로저장해두면, 녹음을들으면서받아쓰기학습도가 능하다. 트랜스크리버 (Transcriber) 를활용하면, 프랑스어와한국어해 석을병기할수있고, 학습자가반복적으로음성과연계해학습내용을익힐수있다. 17 듣기와읽기학습과정에본문의중요한표현들을번역해두어, 듣기에앞 15 4 학년인터넷프랑스어학습자에게프로그램사용방법을소개하고, 발표시켜본결과그림과텍스트활용하는데는문제가없었다. 그런데음성과동영상을실행하는데 1/3 이넘는 6 명이음성이나동영상을캡쳐하여실행시키지못했다. 코텍사용에대해보다세세한설명이필요하다는결론을얻었다 에서내용을확인할수있다. 17 김명관 (2011b: 13-15) 은도구를활용해프랑스라디오와 TV 에서학습자료를차용하는 방법을제시하고있다.

11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63 서미리본문의의미를파악하게하였다. 프랑스뉴스의특성상어휘가다소 어렵고대화의속도가상당히빨라서, 초급학습자의경우본문을이해하기 어렵기때문이다. 미리듣기와읽기를통해서내용을파악하고마음의준비 를한다음본문으로들어갈수있게프로그램을설계하였다. [ 그림 5] 는 3 학년프랑스라디오듣기연습수업에활용한게시판이다. 18 [ 그림 5] 본문듣고연습문제풀기 연습문제를본문내용확인, 어휘의미, 프랑스어어휘해석, 듣고답하기등, 다양한형태로구성하여학습자의이해도, 성취도확인이가능하게했다. 효율적으로콘텐츠를활용하기위해서는기존의오프라인수업과별차이가 없는일방적인강의는지양하면서, 한가지표현을완벽하게습득할수있게 필요한자료를반복학습하게할수있다. 우선기본듣기연습을통해문장 을익히게하고, 음성과문자 ( 원문과번역문 ) 를접목시킬수있는 트랜스크 리버 를활용해같은표현을여러번반복학습시킬수있다. 다양한활용방법중의하나로, 일차적으로문자의도움없이프랑스어소리만듣고, 그 다음원문과함께듣고이해가안가는부분은한국어번역문의도움을받을수있을것이다. 19 최종적으로는소리를듣지않고학습자스스로가성우가 되어한국어를보고또는한국어없이소리를듣고원어민의음성과자신의 18 에접속하면내용을확인할수있다 학년라디오듣기연습학습자의학습참여도를분석한결과, 한번도게시판에번역문을올리지않은학습자와 7 번이나번역문을올린학습자가있었다. 총 19 명의참여도를분석한결과, 1 명 0 회, 2 명 1 회, 3 명 2 회, 2 명 3 회, 5 명 4 회, 1 명 5 회, 3 명 6 회, 2 명 7 회참여하였다. 많이참여한학습자의번역완성도가높았다.

12 64 김명관 음성을비교하면서반복적으로말하기연습을할수있다. 4 학년인터넷프랑스어수업에서는음성이나동영상을편집할수있는프 로그램을제공한후, 몸에익히게한다음, 프랑스 TV 뉴스를편집하게하거 나프랑스관련블러그를만들게하였다. 그결과학습자스스로하이퍼미디 어에익숙해져대부분학습자들이 PPT 자료는물론이고, [ 그림 6] 에제시된것처럼멀티미디어자료도잘활용하였다. 20 [ 그림 6] PPT 나동영상자료자료실에올리기 오프라인강의에서도교수자는강의의보조교재로하이퍼미디어콘텐츠를활용할수있다. 교수자의설명만으로학습자를이해시키기어려운경우, 학 습자의이해를돕기위해하이퍼미디어콘텐츠를활용하여학습자의학습효 율성을향상시킬수있다. 그리고다양한하이퍼미디어콘텐츠를활용하여학습자의주의를환기시켜집중력을향상시킬수있다. 21 같은내용을반복 학습시켜학습자를확실하게이해시킬수있다. 이경우교수자는학습자의 수업태도와반응을지켜보면서, 교수자의설명과하이퍼미디어콘텐츠를적당한비율로혼용할수있다. 어떤콘텐츠가프랑스어학습에효과적인지에대해서는더연구해야할필 요가있다. 다양한콘텐츠가학습자의학습능력과밀접한연관성이있을것 으로예상되므로, 이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 결과적으로프랑스어교수 - 학 습과정에서콘텐츠의제작도중요하지만, 교수자의콘텐츠활용전략이더 중요하다고할수있다 depth= 에서내용을확인할수있다. 21 F. Demaizière & C. Dubuisson(1992: 29-30), A. Tricot(1996: 63) 참고.

13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65 Ⅳ. 맺음말 본연구에서는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방법을제시하였다. 하이퍼미디어를언어교육에활용하기위해, 먼저하이퍼미디어의특성을 규명하고, 나아가그활용과정에서나타나는문제점에대해서도알아보았다. 컴퓨터를통해구조화되어, 다양한형태의정보를내포한하이퍼미디어는 외국어학습자에게인지구조나순서와상관없이탐색할수있는방대한 정보를제공하기때문에, 정보관리및검색, 사고촉진, 학습동기유발, 언어 교육에활용될수있다. 하이퍼미디어는노드와링크의관계로비선형적으로연결되어있어서, 교수자가교수 - 학습에필요한정보를제시하면, 학습자가자발적으로관련된정보들을검색할수있다는장점이있었다. 이과정에서학습자는 거미줄처럼얽혀있는정보의바다에서자신이원하는정보를찾을수있다. 그러나학습자가하이퍼미디어활용과정에서학습자료들을재구성하기 때문에, 교수자의의도를학습자가제대로파악하지못하면, 원하는학습 효과를얻을수없다. 하이퍼미디어를기반으로하는프랑스어교수 - 학습방법의여러장 단점에도불구하고, 다변화하는교육환경을고려할때, 하이퍼미디어를 활용한콘텐츠개발은필요한작업이다. 특히, 읽기, 쓰기, 듣기등의 시청각자료가결합된콘텐츠모형개발이필요하다. 이런콘텐츠가 개발된다면, 학습자의요구에따라또는교수자의판단에따라학습진도를 조절할수있고, 반복학습도가능할수있을것이다. 이뿐만아니라다양한 링크, 또는화면구성을통해자신이원하는내용을손쉽게찾을수도있을것이다. 본논문에서제시한 프랑스라디오듣기연습 과 프랑스어와 프랑스관련블러그나콘텐츠의제작 에관련된연구가다양한영역으로 확대되어, 교수 - 학습매체개발을촉진시키는계기가되었으면한다. 참고문헌 강인애 & 김은정. (2003). 하이퍼미디어의사회 문화 교육적함의. 경희대 학교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19, 강인애 & 김혜경. (1997). CAI 와하이퍼미디어, 그리고컴퓨터네트워크 : 그변증법적전개의교육적의미. 경희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13, 김명관. (2009). 멀티미디어환경에서텍스트코퍼스의교육적활용방법. 한 국프랑스학논집 68, 1-16.

14 66 김명관 김명관. (2011a). 디지털텍스트를활용한프랑스어교육. 프랑스문화예술연 구 35, 김명관. (2011b). 프랑스어학습도구로 RFI 코퍼스의활용방법. 프랑스어문 교육 36, 김명관. (2012). 외국어로서프랑스어교육을위한온라인학습코퍼스구. 한국프랑스학논집 77, 김해경 & 김회수. (2002). 하이퍼텍스트에서탐색도구유형과사전지식및 작동기억이인지부하에미치는효과. 교육연구, 25, 김회수. (2002). 하이퍼텍스트에서탐색도구들의작동기억부하량과부하량 감소에대한상대적효과. 교육정보방송연구 8(3), 박미선 & 김회수. (2000). 하이퍼텍스트에서개념도제시조건과고등사고력이이해력과개념도형성에미치는효과. 교육정보방송연구 6(2), 박영태. (1995). 하이퍼미디어의활용에의한교육과정에서의변화와문제점. 부산교육학연구, 8, 이상철. (2003). 하이퍼텍스트의이론에대한고찰. 국어교육연구, 11, 이순덕. (2006). 작동기억특징을반영한하이퍼미디어설계전략. 한국교육 논단, 5(2), 이화숙외 3 인. (1996). 하이퍼미디어를이용한디자인프리젠테이션기법. 디자인학연구, 17, 최철용. (1996). 의미론적망조직학습전략을적용한 CAI 의효과 - 하이퍼 텍스트학습환경에서의구조적개념학습을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0(2), Bange, P. (1996). Le rôle de l'interaction dans l'acquisition d'une langue étrangère. F. Cicurel & E. Blondel (Dirs.), Les Carnets du Cediscor, vol. 4(pp ). Paris: Presses de la Sorbonne Nouvelle. Demaizière, F. (2007). Didactique des langues et TIC: les aides à l apprentissage. Apprentissage des Langues et Systèmes d'information et de Communication, Vol. 10, n o 1, Demaizière, F. & Dubuisson, C. (1992). De l'eao aux NTF - Utiliser l'ordinateur pour la formation. Paris: Ophrys. Demaizière, F. & Narcy-Combes, J.-P. (2005). Méthodologie de la recherche didactique : nativisation, tâches et TIC. Apprentissage des Langues et Systèmes d'information et de Communication, Vol. 8, n o 1, Jacquinot, G. (1997). Nouveaux écrans du savoir ou nouveaux écrans aux savoirs? J. Crinon & C. Gautellier (dirs), Apprendre avec le multimédia où en est-on? (pp ). Paris : Éditions Retz.

15 하이퍼미디어를활용한프랑스어학습 67 Mrowa-Hopkins, C. (2000). Une réalisation de l apprentissage partagé dans un environnement multimédia. Apprentissage des Langues et Systèmes d'information et de Communication, Vol. 3, n o 2, Paquelin, D. (2002). Analyse d applications multimédias pour un usage pédagogique. À la recherche de l intentionnalité partagée. Apprentissage des Langues et Systèmes d'information et de Communication, Vol. 5, n o 1, Pochon, L. O. & Grossen, M. (1997). Les interactions homme-machine dans un contexte éducatif : un espace interactif hétérogène. Sciences et Techniques Éducatives, vol. 4, n o 1, Tricot, A. (1995). Modélisation des processus cognitifs impliqués par la navigation dans les hypermédias. Thèse soutenue à l'université d'aix en Provence. Vacherand-Revel, J. (1992). Interaction cognitive et interface graphique. Thèse soutenue à l'université Lyon Ⅱ. 김명관 전북대학교인문대학프랑스학과 전북전주시덕진구덕진동 1 가 전화 : 이메일 : myungwan@chonbuk.ac.kr Received on August 30, 2013 Reviewed on October 15, 2013 Revised version received on November 20, 2013 Accepted on December 6, 2013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내재화평가 결과서

내재화평가 결과서 액션러닝을 활용한 SW공학교육 개선 2013. 12 티큐엠에스 목 차 1. 기획의도 2. 프로그램 목표 3. 세부학습 목표 4. 참여 대상의 직무 수준 5. 학습성과 관리 방안 6. 학습절차 7. 교수학습계획 예시 8. 결론 1. 기획의도 기존의 강의와 이론중심교육체계는 학습내용을 소프트웨어개발현장에 적용하고 프로젝트수행 시 발생되는 문제대응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More information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수업준비부터학습관리까지! 멀티미디어교실수업 Teacher s Tools 온라인학습 e-book 스마트보드활용 시청각교육 기초문장부터에세이쓰기까지훈련! 자기주도적글쓰기훈련과말하기표현! 학습내용을자기만의포트폴리오완성! Readers e-book 제공 교재수업용 e-book 제공 Level Test 단어장만들기,

More information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실시요강 (2014 년 ) 주프랑스대사관한국교육원에서는대한민국교육과학기술부직속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을아래와같이실시하오니관련학생이나 일반인들께서는많이참여하시기바랍니다. 1. 시험의목적 - 한국어를모국어로하지않는재외동포및외국인에게한국어학습방향제시및 한국어보급확대 - 한국어사용능력을측정평가하여그결과를국내유학및취업등에활용

More information

Règles et abduction Nous définissons une règle linguistique comme une formule qui permet de trouver la structure langagière la mieux adaptée à un obje

Règles et abduction Nous définissons une règle linguistique comme une formule qui permet de trouver la structure langagière la mieux adaptée à un obje Grammaire de l'apprenant et explicitation : quand apprendre, c'est se construire des représentations, à partir de corpus et d'instruments. - AGUERRE SANDRINE Université Bordeaux 3 - Introduction La démarche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utodesk Software 개인용 ( 학생, 교사 ) 다운로드가이드 진동환 (donghwan.jin@autodesk.com) Manager Autodesk Education Program - Korea Autodesk Education Expert 프로그램 www.autodesk.com/educationexperts 교육전문가프로그램 글로벌한네트워크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e 러닝타운학습매뉴얼 학생용 Contents I. 단체학생 ---------------------------------------------------------. 회원가입 ------------------------------------------------------- - 단체검색하기 ---------------------------------------------------------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표준중국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코드번호명칭학습내용비고이수증명서단계 1. PTH1113 어휘와문법활용 I 기본상용어휘와핵심문법을익히는기초과정으로, (Level 1) 일상생활대화에서자주쓰이는단어의학습과적절한활용에중점을둠. 표준중국어초보자를위한집중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을통한중국어의이해에초점을맞추고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uinton Évelyne Siréjols CLE international Amical 1 cahier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인권의실효성과경찰수사의효율성간조화 * La Conciliation Entre L'effectivite des Droits de L'homme et L'efficacite de L'enquete de Police au Regard de la Convention et la Cour Europeennes des Droits de L'homme 유주성 ** Ⅰ. 들어가며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광동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 코드번호 명칭 학습내용 비고 이수증명서단계 초급광동어 (Level 1) 광동어초급자를위한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에중점을맞추어, 성취도지향수업활동을통해 400 여가지어휘와다양한문법및표현방법을익힘. 1. CAN1113 1. 어휘와문법활용 I 일상생활에서자주쓰이는기본단어와문법을익히는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1장.indd

1장.indd Data Communication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10 CHAPTER 01 11 Data Communication 12 CHAPTER 01 \ \ 13 Data Communication 14 CHAPTER 01 15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그림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1. 3S Korean 제품특징 1 한국어기초교육을위한학생별최적화 2 3 한국인 ( 남성 여성 ) 수준의학습가능 학생개인별 수준별맞춤관리실현 4 학교 집 Anytime, Anywhere 최적의학습환경구현 5 컨텐츠확장가능 ( 교재외신문, 논문, 발표문등활용 ) 2

1. 3S Korean 제품특징 1 한국어기초교육을위한학생별최적화 2 3 한국인 ( 남성 여성 ) 수준의학습가능 학생개인별 수준별맞춤관리실현 4 학교 집 Anytime, Anywhere 최적의학습환경구현 5 컨텐츠확장가능 ( 교재외신문, 논문, 발표문등활용 ) 2 1. 3S Korean 제품특징 1 한국어기초교육을위한학생별최적화 2 3 한국인 ( 남성 여성 ) 수준의학습가능 학생개인별 수준별맞춤관리실현 4 학교 집 Anytime, Anywhere 최적의학습환경구현 5 컨텐츠확장가능 ( 교재외신문, 논문, 발표문등활용 ) 2 (1) 제품구성 하드웨어 (HARD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구성 LCMS SERVER

More information

4

4 4 5 6 7 8 9 10 11 12 단계 학습기간 예비 파닉스 예비 초등 초등 예비중/중등 1개월 6개월 6개월 3개월 학습량 어휘 수 문장 수 331 456 477 730 935 1,335 1,882 1,210 단계 학습기간 기본과정 (권 수/차시 수) 예비 파닉스 1개월 Yoon s Smart Kids (3/18) 학습내용 어휘 노출을 통한 음소인식 Yoon

More information

b. Note déterminante de degré Niveau TOPIK I TOPIK II Degré Note Obtenue Les candidats sont priés d entrer en sal

b. Note déterminante de degré Niveau TOPIK I TOPIK II Degré Note Obtenue Les candidats sont priés d entrer en sal 45 ème Test de Compétence en Langue Coréenne 2016 Chers apprenants du coréen, nous vous informons que des séances du TOPIK de l année 2016 seront organisées par la Section Education de l Ambassade de Corée

More information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포인트 (Wesleyan Point) 제도는우리대학창학이념에명기된융복합인재형의모델인존웨슬 리의삶과활동을본받아학생들이교내의다양한학습, 취업, 창업, 인성프로그램등에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독려하여학생들의을강화하고비교과프로그램을활성화하기위해시행된다. 3355 flow- 일반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More information

02-출판과-완성

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John B. Watson and Little Albert

John B. Watson and Little Albert David S. Ausubel 유의미학습과수용학습 설명식수업 강훈식 (kanghs@cnue.ac.kr) 정신력과개인기 오수벨학습이론의출현배경 인지적학습이론에바탕을두고설명식수업모형을제시 설명식수업이왜효과가적은가에대한설명 설명식수업이기계적암기식수업이라는관점에대한비판 브루너 (Burner) 의발견식수업에대한대안제시 오수벨은아직도설명식수업도관심있고효과적이라는관점에서이이론이제시됨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b027_2005_3462.hwp

b027_2005_3462.hwp 작품번호 제 27 회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에어트랙을활용한운동상태변화측정의 시각화장치제작에관한탐구지도 출품분야지도논문출품부문학습용품 2005. 6.. 시 도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인천광역시인천과학고등학교교사김남두 지도학생인천과학고등학교 2 학년박태희 학교에서과학 ( 물리 ) 수업은흥미를유발시킬수있는실험보다는이론과문제풀이가위주로되어있어호기심을충족시키지못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

) .,, 104 . Paris- Télévision,.,, (Tour de France ).,.,.,.,. n- (titre) (secteur public),, - (service public).,,,. France, ), ),, ). Radiodiffusion française, Radiodiffusion et télévision de France(RTF).,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커버콘텐츠

커버콘텐츠 e Magazine Contents Gallery 52 Info Desk Illustrator Expert 2 Web Technique 17 25 Column 57 Cover Story Calendar 4 61 New Product A to Z Web Center 7 32 Motion Center Q & A 40 66 Photoshop Expert Acrobat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4백점평가3월1년정답

14백점평가3월1년정답 개념편 2 받아쓰기 11 문제편 14 3월말평가 22 1학년 1 8.! 1. 2. 3. 4. 1. 2. 3.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 9. 10. 11. 12. 13. 14.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윢선생의패러다임시프트 윢선생영어숲의학습모형 BEFL 홈스터디 BEFL At Home BEFL In Class BEFL 프로그램 BEFL At Home BEFL In Class BEFL 17 BICS BICS+CALP CALP BEFL 1 BEFL At Home BEFL In Class Phonics Words Writing Immersion Leader Fluent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미술00부속(001~007)2ee

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Assignment 6 Seung-Hoon Na December 15, Sarsa와 Q-learning Windy Gridworld Windy Gridworld의 원문은 다음 Sutton 교재의 연습문제

Artificial Intelligence: Assignment 6 Seung-Hoon Na December 15, Sarsa와 Q-learning Windy Gridworld Windy Gridworld의 원문은 다음 Sutton 교재의 연습문제 Artificial Intelligence: Assignment 6 Seung-Hoon Na December 15, 2018 1 1.1 Sarsa와 Q-learning Windy Gridworld Windy Gridworld의 원문은 다음 Sutton 교재의 연습문제 6.5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incompleteideas.net/book/bookdraft2017nov5.pdf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 멀티미디어개론 ] 1 주차 3 차시. 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1 주차 3 차시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의발전을시대별로예시를제시하여설명할수있다. 2. 멀티미디어의앞으로의발전과그의따른임무를수행할수있다. 학습내용 1 : 멀티미디어의역사적배

[ 멀티미디어개론 ] 1 주차 3 차시. 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1 주차 3 차시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의발전을시대별로예시를제시하여설명할수있다. 2. 멀티미디어의앞으로의발전과그의따른임무를수행할수있다. 학습내용 1 : 멀티미디어의역사적배 1 주차 3 차시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의발전을시대별로예시를제시하여설명할수있다. 2. 멀티미디어의앞으로의발전과그의따른임무를수행할수있다. 학습내용 1 : 멀티미디어의역사적배경 < 멀티미디어의역사는컴퓨터발전의역사에포함됨.> 1) 컴퓨터의역사 : - 66년 ( 최초의전자식컴퓨터 1945년애니악, 크기가건물한개층을점유, 전력소비많음 )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육공학및 SW 교육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Software Education Major) 전공주임교수 : 정주영 전화 : 890-2543 FAX : 890-2543 교육목표 교육공학및SW교육전공은제4차산업혁명의시대를대비하기위해과학적지식을체계적으로적용하여교수-학습을위한적절한공학적과정과자원을창출하고활용하며관리할수있는혁신적교수방법의습및소프트웨어중심사회를이끌어갈학생들의다양한코딩,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2014. 10.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3 과제 1.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위한기반조성 과제 2.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교수학습모형구안및적용 과제 3. 자기주도학습습관형성을위한다양한스마트교육활동전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FB5A5C0CCC5CDC5EBBDC5B0FA20B3D7C6AEBFF6C5A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FB5A5C0CCC5CDC5EBBDC5B0FA20B3D7C6AEBFF6C5A9205BC8A3C8AF20B8F0B5E55D> 2011 년봄학기데이터통신 Chapter 01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 1 순서 1.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의개념 2. 컴퓨터네트워크의유형 3. 네트워크표준화 4. 인터넷표준화활동 5. 유무선네트워크의발전및진화 Copyright(c)2011 by Hyun-Ho Choi 2 Section 01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의개념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두개이상의통신장치사이에서전송미디어

More information

07.... 01V28.

07.... 01V28. National Election Commission 9 Sept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30 24 25 26 27 28 29 11 Nov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ore information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30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ement policy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local small size terrestrial broadcasters) 2014. 12 연구기관 : (사) 미디어미래연구소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해 외 출 장 보 고 서 성 명 한 글 박태준 외 3인 한 자 朴 泰 俊 외 3인 영 문 Tae-Joune Park 부 서 명 평생직업교육연구실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출 장 지 프랑스, 콩고민주공화국 기 간 2013. 6월 29일 ~ 7월 11일 방문기관 및 2 ème Atelier du projet BEAR 회의명(영문) - BEAR Project 제2차

More information

2009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http://www.kedi.re.kr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3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4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5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6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7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