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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 * 1) 곽민석 ( 연세대학교 ) Ⅰ. 서론 인간의가시적인세계를넘어 < 저편 > 에보편적이며초월적이고영원불멸한일원론적세계를추구하려는경향은항시존재해왔다. 따라서일원론적인세계에대한상정과회귀는현실세계가허구의세계라는이원론적세계관을전제로하고있음은물론이고, 바로이현실세계를떠나부단히저편의세계로돌아가기위한과정이라하겠다. 문학, 특히시에서이러한 < 영원한회귀 éternel retour> 는 17세기이래주요한주제가되었다. 특히 19세기상장주의문학, 자세히는상징주의시문학에서더욱그러하다. 상징이라함은조립, 결합, 연결을의미하는데, 하나의이미지가그것을암시하거나환기하는다른또하나의관념이나이념과연결되어있고, 그관념또는이념은신비적인실재 ( 實在 ) 이거나초월적인실재라고할수있다. 이런관점에서보면, 프랑스 19세기의상징주의시문학은, 로망티즘이보여주는과도한개인주의와편협한서정주의, 그리고극단적허 * 이논문은 2013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3S1A5B5A )

2 108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무주의와시인의대중으로부터의소외감과고립을거부하고, 나아가물질주의라는비난을받는기술문명주의에대한대립적세계를그리고있다할수있다. 상징주의라는문학운동은이미그전성기 ( 년경까지 ) 이전에대부분의경향과특성들이결정지어졌다고볼수있는데, 이러한상징주의를넓은의미에서살펴보면, 19세기전반에걸쳐프랑스문학에풍미했던 시적이상주의idéal poétique 의큰흐름이라할수있다. 이런관점에서상징주의시인들을보편적관점에서접근하면, 피안 ( 彼岸 )( 일명 저곳 으로 au-delà ) 의신비 를보여준위고Hugo, 꿈과삶, 현실과초현실 의경계를넘나든네르발Nerval, 그리고일반적으로상징주의 4대시인또는상징주의선구자시인들로불리는보들레르, 베를렌, 랭보그리고말라르메를그대표작가들로들수있을것이다. 귀스타브랑송Gustave Lanson은상징주의시기를일반적으로다음과같이세단계로구분하고있다. 1) 즉. 보들레르, 베를렌, 랭보그리고말라르메가활약한상징주의선구자들의세대인 < 전기상징주의 >, 모레아스 Moréas, 레니에 Régnier, 싸맹Samain, 베르헤렌Verhaeren등의시인들과라포르그Laforgue의 퇴폐주의 Décadentisme 가풍미했던 < 제 1기상징주의 > 그리고클로델Claudel, 발레리Valéry로대표되는 < 제 2기상징주의 > 로상징주의시기를구분하고있다. 이러한상징주의시인들과그들의시세계는일관되면서도단일한시학또는문학적가치관을추구하는하나의문학유파나학파를형성하고있지는못하고있다. 그럼에도상징주의라는기치아래서살펴보면, 시적추구와특징들의다양성에도불구하고몇몇의보편적인공통점을그들의문학세계에서발견할수있는데, 본논문에서는소위전기상징주의에속하며상징주의선구자격에해당되는보들레르, 베를렌, 랭보를먼저살펴보겠다. 이어소위고전적이자전통적인시의마지막으로간주되면서동시에 20세기현대시 1) 마르셀레몽 Marcel Raymond 과기미쇼 Guy Michaud 도거의같은방법으로상징주의를구분하고있다. Marcel Raymond, De Baudelaire au Surréalisme, José Corti, 1940, préface 와 Guy Michaud, Message poétique du Symbolisme, Nizet, 1947, p. 644 참조.

3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09 의서막을알리는말라르메의시학을맺음으로대신할것이다. 한편, 이러한상징주의선구자들의특징을그리스신화의주제적이미지와도간단히연결해볼것이다. 이야기로서의신화는비논리적이고불합리하며때로는무의미하기도하지만수천년을거쳐반복해서나타났다. 표면상으로는무질서한모습의이면에어떠한형태의질서와원칙이있음을우리에게알려주고있고, 그것을추구하려는것또한신화다. 다시말하면, 상호관련이없는것처럼보이는모든현상의이면에는보편적이면서도원형적인 핵 이나 구조 가존재한다는사실이다. 신화는이러한 중심 또는 기원 의이야기이고설명인것이다. 따라서역사적으로서양문화에그리스신화가끼친영향을차치하더라도, 우리가보게될시인들의세계에는 근원, 원초, 조화, 일원성 과같은이상적세계를추구하는신화적요소가본질적으로내재되어있다. 특히이상주의 idéalisme 경향의상징주의문학이활발했던 19세기에, 이러한신화적주제를통해시인들은인간관나아가세계관과우주관을자신들의작품세계에서잘표명하고있다. 본글에서는, 잠재적이지만뚜렷하게각인되어있는이러한신화적주제와그이미지를각시인들의시세계와관련시켜설명하고 - 신화비평 또는 원형비평 이아닌관련신화의주제또는이미지접근- 이를통해시인들의특징을신화적인물들과그상징성을통해접근해볼것이다. Ⅱ. 이카루스 Icare: 보들레르 Baudelaire 의 추락 chute 현실의배후에이상세계또는이데아가존재한다는사상은고대그리스의플라톤과기독교의기원까지거슬러올라간다. 그러나특히기독교의타락과쇠퇴는 19세기에이르러마침내기독교나신비주의가아니라시를매개로해서그이상세계에도달할수있다는생각을낳게되고, 그래서상징주의의선구자인보들레르 Baudelaire는물질세계또는가시적세계는

4 110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단지물질이나감각의대상으로만존재하는피동적 -수동적세계가아니라그저편의배후에존재하는이상세계와통하고서로조응 correspondance 한다는관점을가지고있었다. 그의시세계가보여주는초월성에대한지향은진실한세계가아닌허구적실체의현실에서출발하지만, 또한그현실은불완전하고막연하나원초적이고근원적인이상세계즉이데아를암시하고상정하고있는것이다. 랭보에의해서신 ( 神 ), 그것도 진정한신un vrai Dieu 이고 첫번째투시자le premier voyant 로서평가를받은시인이바로이보들레르다. 2) 후대시인인랭보의이지적처럼, 그는상징주의시를다른어떤시인보다도심오하면서도보편적인세계를통해드러냈고, 나아가그로부터프랑스현대시가시작되었다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보들레르가그의시세계에서궁극적으로추구한 절대l'absolu 나 아름다움beauté 이란일상적자연이나평범한현실의범주에속하는것이아니라지속적인시적작업의결과를통해드러나는 지상의것ici-bas 이아닌 저곳au-delà 의영역이다. 시인은피상적인외관 apparence, 즉현실 réel을떠나보편적이며초월적인이미지로가득한시적세계, 다시말하면초현실의이상적세계이자원초적세계로떠나고자했다. 바로이러한세계에이르기위해보들레르는자신의모든감각을최대한이용하여소위 공감각synesthésie 이라는시적이론을사용하게된것이다. 앙리페르 Henri Peyre에의하면, 이것은현실적으로엄연한제약을가진모든감각들이시인의노력, 즉조화의원칙에의해수평적으로동일한가치와기능을하게되는것이다. 3) 다시말하면, 시인은소위 수평적상응 correspondance horizontale 이라는원칙아래논리적으로엄연히구별되어있는 감각sens 을수평적으로동일한위치에놓음으로써, 모든감각들이제한된감각영역을극복하고조화로운관계속에서서로반응또는 화답se répondre 하 2) Lettre dite du voyant du 15 mai 1871, in Suzanne Bernard et André Guyaux, Oeuvres, Classiques Garnier, 1991( 이하 Oeuvres de Rimbaud), p ) Henri Peyre, Qu'est-ce que le Symbolisme?, P.U.F., 1974, pp 참조.

5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11 게되는것이다. 4) 보들레르에게있어이러한조화의세계는근본적으로원초적세계이자상징의세계이다. 앞으로추구하거나도래할세계가아닌이미존재했던잃어버린 이전autrefois 의세계로서, 시인은바로그세계를다시시세계에서구현하고재창조함으로써그곳으로돌아가야하는것이다. 이로인해그는이현실세계를다음과같이보고있는것이다. 자연 ( 自然 ) 은하나의사원 ( 寺院 ), 그곳의살아있는기둥들은때로혼돈스런말들을내어보내나니, 사람은친밀한눈길로그를지켜보는상징의숲을가로질러그곳을지나간다. 위시에서보듯, 현실너머에존재하는진실한의미를파악하는것이시인의의무이다. 왜냐하면시인에게있어현실이라는자연은바로그외관너머존재하는본질의상징체계이기때문이다. 자연, 즉현실의외관은영혼과사물들의다양하고심오한관계가심층적으로뒤섞여있는장소, 즉수수께끼와같은 혼돈스런말 의집합소이고, 시인의임무는이 혼돈스러운말 들의진정한의미를파악하는것이다. 현상적인것은본질적인것의외관에불과하기때문에 진정한것le vrai, 원형적인것 l'archétype, 원초적인것le primitif 이숨겨져있는상징체계인것이다. 시 4) Comme de longs échos qui de loin se confondent Dans une ténébreuse et profonde unité, Vaste comme la nuit et comme la clarté, Les parfums, les couleurs et les sons se répondent. 밤처럼, 광명 ( 光明 ) 처럼광활하며, 컴컴하고도심오한통합 ( 統合 ) 속에, 멀리서섞여지는긴메아리처럼향기와색그리고소리들이서로답한다. 상응 Correspondances, in Baudelaire, Oeuvres complètes I, édition établie, présentée et annotée par Claude Pichois, Gallimard, coll. «Bibliothèque de la Pléiade», 1975( 이하 Oeuvres de Baudelaire), p. 11.

6 112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인은이러한상징체계를 우주적 또는 보편적인유추 l'universelle analogie 를통해해석함으로써세상의근원에다가가는것이다. 5) 이는시인에게있어서숙명처럼되돌아가야하는원초적인직관적세계이자, 논리적시공간이사라지고존재의본질이개별적감각이나언어의변별성이아닌상호성과직접성으로구현될수있는 상응, 교감 즉 공감각의세계 이다. 보들레르는자신의외부세계, 즉자연세계와정신세계사이에는상응관계가있다는것을발견한시인이다. 서로다른이질적인감각들이상호침투하여섞이며동시에체험되고모든사물들이상호적인유추에의해표현되는세계에서시인은가시적이며물질적인대상뒤에감추어져있는본질적인의미를해석할수있는것이다. 한편, 이 원초적세계, 보편적세계 로의회귀는현실적으로많은제약이뒤따른다. 보들레르시세계의특징중하나는, 바로시인의 영원으로의회귀retour à l'éternité 로의열망과그제약contraint 사이의갈등이라할수있을것이다. 순수하고조화로운일원성unité pure et harmonieuse 의모습을지니는 원초적이고우주적인세계 로의열망은현실적으로는불가능하고, 시인은이세계에서끊임없이좌절하게되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제약에도불구하고과거또는영원으로의회귀는결코시인에게사라지지않는운명이고열망이자의무이다. 그래서시인은 현재, 이곳 에서더욱고독한존재이고이방인이되는것이다. 현실에서시인의이러한위치를잘표현한시가 알바트로스 L'Albatros 이다. 6) 시에서보듯, 시인은창공을지배하는위대한왕자 ( ces rois de l'azur ) 다. 그러나우연히뱃사람들에게사로잡혀갑판에내려앉은그의모습은몰골이초라한한마리새에불과할뿐이다 ( gauche, veule, comique, laid ). 더욱이선원들에게놀림을당하며갑판에잡혀있는알바트로스의커다란날개는원대한비상과비행을상징하는데, 갑판에붙잡혀 걷는 것, 즉 현실 은이러한커다란날개를가지고하늘로비상하는데방해가 5) 김기봉, 프랑스문학이론과선언문, 신아사, 1980, p ) Oeuvres de Baudelaire, pp

7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13 된다. 보들레르는알바트로스의이러한처지를마치 지상에유배된exilé sur la terre 시인의그것과빗대어묘사하고있는것이다. 시인도폭풍우를넘나들며사수 ( 射手 ) 를비웃는이구름의왕자같아라. 야유의소용돌이속에지상으로유배되니그거인의날개조차걷는데방해가되네. 광활한대양 océan을날아다니며모진폭풍우속을드나들고, 자기를겨냥하는사수 ( 射手 ) 를비웃는범접할수없는구름위의왕자였으나이제는갑판위에사로잡힌알바트로스처럼, 본질적으로는구름위의왕자같은존재였던시인도알바트로스의불구의모습처럼지상에유배되어뭇사람들에게업신여기고무시당하는존재로전락하고만다. 알바트로스의커다란흰날개가상징하는시인의거대한이상 ( 理想 ) 은본연적으로그의위대함을상징하지만, 동시에지상에유배된그에게지상에서의삶에방해가될뿐이다. 보들레르는갑판위에서놀림을당하면서추한꼴로걷는알바트로스의모습을탄식하면서시인의운명에대해자각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추락에도불구하고, 시인은끊임없이다시비상할수밖에없는운명또한가지고태어났다. 마치갑판위에서는불구이지만창공에서는왕자처럼, 시인은본래의고향인영원, 즉창공으로의끊임없는비상을현실에서동경하고추구할수밖에없는운명이다. 현실적으로는그곳을향해다시비상할수없지만, 본능적아니본질적으로는항상추구해야하는바로 저주받은시인poète maudit 의운명인것이다. 본질적으로도달해야할목표이지만현실적으로는불가능한조건이형성하는시인의운명이자처지를잘보여주고있는것이다. 7) 바로 이카루스신화 7) 보들레르는태토의원초적지고의상태와지복에대한끝없는향수와지상으로의유배라할수있는원죄이후의현실세계사이에서끊임없이갈등하는자의식의이중적이고모순된모습을보여주고있다. Guy Michaud, op. cit., p. 46.

8 114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mythe d'icare 가보여주는상징성이잘드러난다할수있다. 8) 그리스신화에등장하는이카루스이야기의상징적의미는무모한야욕과욕심을넘어, 꿈과야망을지닌자들이한계를인정하지않고두려움없이이상에따라하늘끝까지올라가서도전해보려는원대한꿈이자희망의상징이기도하다. 위에서본보들레르의시 알바트로스 는바로이신화처럼영원과이상idéal에의끊임없는도전과실패의과정을보여준다할수있다. 시의표면상의미로보면먼저, 이시에서는시인으로서의좌절을잘드러내고, 이로인해보들레르는 저주받은시인 이라는할수있을것이다. 알바트로스는바로현실에서좌초하고낙오한시인의상징인것이다. 한편, 보들레르시세계와관련지어다른관점에서접근하면시적의미의기저에는이러한이카루스와같은추락에도불구하고그를끊임없이다시비상하게하려는희망이내재되어있음을볼수있다. 즉, 이카루스신화가무모한열망에의도전과추락그리고좌절을의미하는동시에부단한재도약과도전을상징하는것과같다할수있다. 시인은자기의비상을방해하는감옥과도같은지상에서벗어나광활 8) 그리스신화에따르면, 이카루스는다이달로스 Dédale 의아들이다. 아버지다이달로스는아테네출신의유능한건축이자발명가인데, 우연한일로제자인탈로스 Talos 를죽이고적대관계에있는크레타의미노스 Minos 왕에게몸을맡기게된다. 바로이크레타의왕비파시파에 Pasiphaé 에게커다란로봇암소를만들어주어왕비가그안에숨어일명크레타의황소와사랑을나눌수있게하고, 이로인해그리스신화의유명한괴물인미노타우로스 Minotaure 가태어나게된다. 이때아테네의왕자테세우스 Thésée 와크레타의공주아리아드네 Ariane 가황소미노타우로스를물리치는데도움을준죄로아들과함께탑속에갇히게되었다. 감옥에서탈출하기위해서는바다를건너야하는데왕이모든배를통제했기때문에도저히불가능한일이었다. 그러자다이달로스는성위에떨어지는새들의깃털을모으기시작했다. 깃털이어느정도모였을때아들과함께날개를만들었다. 이윽고날개가완성되자아들과함께감옥을탈출하였다. 하지만아들이카루스는아버지의충고를무시하고너무높게나는바람에뜨거운햇볕에날개를붙인풀이녹아버려바다로추락해죽고말았다. 일반적으로이이야기는이카루스를어리석음과과욕을상징하는인물로그리며태양을향해높이솟아올랐다가너무높이날아올라날개에쓰인초가녹아바다로추락한이카로스의날개는바벨탑처럼욕심많은인간의추락을상징한다.

9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15 하고무한한바다에서자유롭고싶고, 원초적세계로의끊임없는비상을열렬히갈망한다. 비록시인의현실은뱃사람들에게사로잡혀갑판에내려온알바트로스로, 이상과야망의상징인그커다란날개때문에오히려잘걷지못하는우스꽝스러운모습에도말이다. 이초라하고우스꽝스러운불구의모습, 즉무능함은바로지상이라는현실에서시인의무능함이다. 그러나이카루스처럼추락에도불구하고끊임없이다시일어나비상을위한날갯짓을할수밖에없는운명이다. 바로보들레르에게있어시인의운명이다. 저주받은시인 이란개념이그래서탄생한것이다. 그의시 어느이카루스의탄식 Les Plaintes d'un Icare 에서보는이카루스의한탄처럼말이다. 헛되이나는찾으려했다공간의끝과중앙을 ; 그래서내가알수없는불같은눈길아래난내날개가부러지는것을느낀다. 그리고아름다움에대한사랑으로불타버린나는, 내무덤으로쓰이게될심연에내이름을부여할그어떤숭고한영예도가지못할것이다. 9) Ⅲ. 오르페우스 Orphée: 베를렌 Verlaine 의 회색빛노래 chanson grise 내면의감성적인세계를외부의감각세계와유추하여시의음악성과 9) Les Plaintes d'un Icare in Oeuvres de Baudelaire, p. 143.

10 116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언어적인묘미를중시베를렌은프랑스상징주의시인중에서지성과철학을강조하지않은거의유일한시인이되었다. 그는지성을무장해제함으로써본능에충실하고자했고, 분명한언어를지양하고애매모호한시어를사용해야만상징의무궁무진한세계에진입할수있다고생각했다. 그는과장된수사법을버리고그대신형식적인측면을중시하면서각운을존중하였다. 이러한시작태도가상징주의시에공통적으로나타나는난해성을극복하고있으며, 간결하면서도선명한서정의세계를구축한것이다. 이런점에서, 베를렌의시세계는그와함께상징주의선구자로여기는보들레르, 랭보또는말라르메와는달리소위시적이론이명확하지않다고간주되어왔다. 보들레르의 상응이론, 랭보의 투시자이론 그리고말라르메의소위 시적형이상학 이론들과달리베를렌의시세계는뚜렷한시적이론을담은글이나작품이부재하기때문이다. 나아가베를렌의시적경향은여타상징주의시인들과는그경향이약간다르기때문이기도하다. 베를렌의시세계는 인상주의impressionisme 적특징과 멜로디 mélodie 와같은음악적요소들이풍부해서오히려로망티즘경향이더강렬한것처럼보인다. 이것은그의시세계가어쩌면그의삶과밀접하게관련되어서더욱그러하다할수있다. 앙리페르는, 베를렌의작품을설명하기위해서는반드시 그의유전성, 그의친척들 그리고 자신의추함에대한통렬한의식, 연상의사촌누이인엘리자Elisa와의사랑 등을연결시켜서고찰해야한다고언급하고있다. 10) 결국, 그의시세계의근원을전기적요소들과그특징중하나인 심적불균형déséquilibre psychologique 에서찾고있는것이다. 한편, 베를렌의시세계에는분명이런인상주의적이면서로망티즘이보이는경향과특징들이있지만, 그이면에는파르나스파Parnasse처럼순 10) Henri Peyre, op. cit., p. 82.

11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17 수한시학또는미학적효과를위한배경이되는풍경이나정념이더할나위없이섬세하고미묘하게묘사되어있음을우리는발견할수있다. 베를렌의전체시구조에서시어 langage poétique가주는 시청각 ( 視聽覺 ) 적이미지들images acoustico-visuelles, 특히 소리의이미지들images sonores 이상호 결정작용cristalisation 을일으키고있기때문이라할수있다. 11) 대표적인시 시학( 詩學 )Art poétique 에서시인은무엇보다도먼저시에가장중요한요소는 음악musique 이라주장한다. 무엇보다먼저음악을, 그러기위해홀수시구를선호하라곡조속에서보다모호하고보다유연하며, 그안에누르는것도멈춰서는어떤것도없는. 12) 다른시인들의어떤시이론이나사상보다도이시작품자체가상징주의시학이론의최고선언문으로간주될수있을것이다. 시인은당시풍미하던파르나스파의 조형예술art plastique 의시학을거부하면서새로운시의목표를음악성에두었다. 베를렌은시가그림이나조각과같은명료하고구체적인예술이기보다는상징의기능이바로그러하듯 암시suggestion 하고 환기évocation 에더욱중점을두고있다. 위시에서보듯, 8음절이나 12음절의알렉상드랭 alexandrin과같은 짝수음절 ( 우수각 )le pair 의정형시는전형적인규칙이지만시인의자유로운상상력을가로막는제약이자속박이라생각한다. 전통적시의균형있고안정된형식대신에오히려불균형함으로써생기 11) Dominique Rincé, La Poésie française du XIXe siècle, P.U.F., coll. «Que sais-je?», 1983, p ) Verlaine, Œuvres poétiques complètes, édition établie, présentée et annotée par Y.-G. Le Dantec et révisée par Jacques Borel, Gallimard, coll. «Bibliothèque de la Pléiade», 1962( 이하 Oeuvres de Verlaine), p. 326.

12 118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는불안정한구조속에서규칙과제약에서벗어난여지와자유로움을시인은추구한다, 바로이때문에환기와상상의가능성을더높여주는 홀수음절 ( 기수각 )l'impair 을선호하게된다. 파르나스파의시세계처럼 선명한선과형상과색채, 명확한감정과관념 이아니라, 명암이엇갈리는감각과모호한상태, 정확히정의되기를거부하는감정의몽롱한상태의암시적표현 이가능한음악을주장하게된것이다. 13) 베를렌은이렇게시에있어음악성을주장하면서몽상과정신적인부드러운조화의근원인 뉘앙스 nuance 를요구한다. 음악적인시를써서, 시란 새로움nouveauté 으로향한여행이고모험이며끊임없는열망이고, 설명되지못하는것을음악처럼환기시켜야한다고주장하는것이다. 다른시인들처럼그는시에법칙을세우려거나형이상학적인시학을염두에둔것이아니라 14), 시를예전의속박으로부터자유롭게하여영혼과상상의비약을부여하고, 당시에태동하기시작한 자유시 vers libre, 즉 새로운시poésie nouvelle 를더욱가속화시켜풍부한시적영역을확보하려한것이다. 15) 한편으로, 베를렌은그의개인적삶에서불행한측면을보이고있는데, 이러한면이그의문학세계에도많은영향을미치고있다. 그의실제삶과문학적삶모두에서드러나듯, 시인은자신에게내재해있다고생각한악le mal의문제로평생고통을겪게된다. 육체를향한본능이나탐닉만큼또한강렬한절대순수로의열망사이에서분열된자아를생생하게보여주는것이다. 베를렌은특히심한심리적불균형으로인해자신의내부에이중적인존재를느끼며그것을시에드러내고있다. 예를들면, 랭보와자신의아내와의관계에서보이는천사와악마의이중적인모습이대표적이라할수있다. 16) 동시대의다른시인들이그러한것처럼보헤미안 13) Pierre Martino, Parnasse et Symbolisme, Armand Colin, 1970, pp 참조. 14) 베를렌은자신의시세계에대해아주간단명료하게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나는형이상학적이아니다 Je ne suis pas métaphysique, moi. 15) Henri Peyre, op. cit., pp 그리고 Pierre Martino, op. cit., pp 참조. 16) 육체와정신적인것사이에서의자아분열적갈등을보여준그린시들중에서도랭

13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19 풍의베를렌은항상구속을거부하고자유로워지고싶어했다. 어쩌면위에서언급한문학적규칙이나제약또는전통을거부하고자유로운영혼의흐름을따라가는음악같은시세계를추구한것도바로이러한연유에서일것이다. 그러나, 이러한시적추구는결국그에게는좌절로끝나게된다. 그토록도달하려했던순수성과 - 삶에서는기독교를통한신 ( 神 ) 으로의귀의 - 관조의세계는결국자신의세계에함몰되어버리고만다. 베를렌의이러한실존적, 문학적삶의양상은바로오르페우스의모습을우리에게연상시킨다. 시와음악을통해어느곳에도구속되지않은자유로운영혼을노래하고, 만물을감동시키며, 삶과우주의저편에있는비밀스런영역까지들어갈수있는주술적이고초인적인능력을지녔지만, 결국은자신의희망에대한스스로의과오와한계그리고죄책감과좌절로인해실패로끝나죽음을맞이하는모습이상당한유사점을보인다할수있다. 17) 신화가보여주듯오르페우스는시인의전형이다. 이신화는유럽의음악과문학에아주다양하고풍부한소재를제공하고있다. 더불어오르페우스는영혼의불멸을주장하는비교 ( 秘敎인 오르페우스종교 ( 敎 ) 의창시자로, 이비교는후세의시인이나철학자들에게많은영향을 보와의관계를암시하는 사랑의죄악 Crimen amoris 이가장대표적인시일것이다. Oeuvres de Verlaine, pp ) 트라키아의왕오이아그로스와칼리오페사이에난아들로 ( 일설에는태양신아폴론의아들 ), 아폴론에게서리라 ( 하프또는칠현금 ) 를배워그명수가되었는데, 그가연주하면산천초목이춤을추고맹수도얌전해졌다고한다. 그는님프의하나인에우뤼디케 Eurydice 를아내로맞아극진히사랑했으나, 그녀는한청년에게쫓겨도망하던중독사에게발목을물려죽었다. 이를슬퍼한오르페우스는아내를찾아자하세계 ( 하데스 ) 로내려가리라솜씨를발휘하여그의연주에감동한지하세계의왕하데스로부터아내를데리고돌아가도좋다는허락을받아냈다. 그러나지상에돌아갈때까지는아내를돌아보지말라는약속을어긴탓으로, 에우뤼디케는다시지하로사라진다. 오르페우스는아내의죽음을몹시슬퍼한나머지, 다른여자들을돌보지않은탓으로트라키아여인들의원한을사서죽음을당하고시체는산산조각이되어리라와함께강물에던져졌다. 리라는하늘로올라가별자리가되었는데, 그는신들의사랑을받은영웅들의사후안식처인엘뤼시온이라는곳에서리라를타며사람들을즐겁게해주고있다고한다.

14 120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미쳤다. 특히 19세기로망티즘이래로오르페우스는문학에있어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신화적인물이다. 여기에서그신화적이야기를통한유추를통해우리는베를렌과오르페우스의유사성을볼수있다. 세상의모든만물을감동시키고아우르는음악과 -오르페우스에게있어악기인리라이고베를렌에게는음악적인시 - 이룰수없는사랑그리고그상실등이그러하다. 예를들면, 신혼이었던오르페우스가아내를잃었듯이, 베를렌또한신혼시기에자의적이든타의적이든랭보의등장으로인해결혼생활이파탄이난다. 물론, 오르페우스와베를렌에게있어 대상의상실 의실질적원인은판이하게다르다. 하지만, 그대상이신혼의아내이건랭보이건상관없이베를렌에게있어서는이루어질수없는관계와사랑에절망하면서이세상은빛을잃어버린다. 베를렌이나오르페우스에게사랑하는대상의상실은그들과관계가있던시간과공간의정지이자삶에의의미상실인것이다. 마치화창한봄과여름나절다채롭게반짝이며화창한주위의색채들이갑자기색조를잃고암울한가을날의회색빛으로변해버리는것이다. 음악과새소리는소음이되고, 시는한낱휴지조각이된다. 삶이죽음이되는것이다. 사랑과함께영원히잃어버린시와음악은베를렌과오르페우스에게있어절망이고죽음이며이러한영원한죽음또는상실을바로 회색의노래 chanson grise 를통해부르고있는것이다. 18) 가을의노래 가을날바이올린의긴흐느낌 18) 베를렌의시세계를 회색의노래 chanson grise 로분석한다음논문을참조할것. 박혜정, 베를렌의시세계에나타난달의이미지와상징, 연세대학교불어불문학과박사학위논문, 2000 년, 쪽.

15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21 단조로운우수로내마음쓰라려. 종소리울리면숨막히고창백히옛날을추억하며눈물짓는다! 그리하여나는간다모진바람이날휘몰아치는대로이리저리마치낙엽처럼. Ⅳ. 프로메테우스 Prométhée: 랭보 Rimbaud 의 반항 révolte 랭보시세계에서일관적인특징과시학을파악하기란쉽지않다. 이는, 시인의짧은문학적삶과그기간동안시적경향의계속적인변화와함께그의시세계의난해성에도기인하고있다. 하지만, 이러한일관적이고지속적인시이론의파악이어려운점자체가어쩌면바로랭보시세계의한특성을보여준다고할수있다. 말하자면, 랭보의시세계는 무질서라는질서 의특징을지니고있다할수있다. 이특징은그의마지막시

16 122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집이라간주되는 일뤼미나시옹 Illuminations 에특히잘나타나고있다. 이시집은동적이면서시 공간적으로서로이질적인시어들이공존하면서마치가상의세계를창조하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즉, 서로조화를이루지못할것같은시적요소들이파괴적이자동시에창조적인이미지들을구축하면서아주낯설고상상적인시세계를형성하고있는것이다. 이런이미지들안에는현실과이상세계가뒤섞여있고, 시인은그것을나열해가면서새로운의미를만들고또일상적의미를변화시키며, 통상적인언어규칙을깨트리는등, 소위발레리가언급한 조화로운불통일성 이보이고, 바로시어들의이런관계에서랭보고유의시적미를분출하게만들었다. 랭보는그의생애가보여주듯짧지만아주격동적인삶을살다간시인이다. 그에게시란궁극적으로도달하거니성취해야할목표나이상이아닌삶에있어서하나의단계이자과정이라는인상을강하게던져준다. 비평가위고프리드리히Hugo Friedrich는이러한랭보에대해 ( 그가추구하는 ) 미지l'inconnu는정확한내용이없는어떤긴장의극한이외에는어떤것도아니다 라고언급하고있다. 19) 랭보가그의시세계에서추구하는 미지 는구체적인대상이라기보다는기존의것과다른 새로움 le nouveau 이자그것을추구하는과정그자체이기때문이다. 랭보에게있어미지나초월이라는목표는순수하게무한 l'infini의세계로남아있어명확하게규정할수없는윤곽을지닌일종의 텅빔le vide 이라할수있다. 이목표가손에잡히지않고항상유동적이기때문에랭보의시세계는항상역동적인이미지로가득차있는것이다. 랭보의초기시를보면주로목가적이고이상적인자연을노래하며이상idéal과조화harmonie에대한전형적인비지옹 Vision의세계를보여주고있다. 예를들면 감각Sensation, 나의방랑Ma bohème, 태양과육체 Soleil et chair, 오펠리아 Ophélie 와같은초기작품들은로망티즘또는 19) Hugo Friedrich, Structure de la poésie moderne, Denoël-Gonthier, coll. «Méditations», 1976, p. 78.

17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23 파르나스적시세계를보여주고있는데, 시인과자연그리고아름다움 beauté의조화와합일을그리고있다. 또이시기의시들은보수적사회구조와관습에대한반항, 완고한어머니에대한불만, 위선적이고교회에대한거부그리고전쟁과파리코뮌Commune에대한모습들을통해기존의것을거부하는경향도강하게드러나고있다. 그러나전반적인초기시세계는비록반항적임에도불구하고전통적이고전형적인시인의모습, 즉선지자prophète적인시인의태도를보이고있는데, 이시기의대표작품이라할수있는 모음들 Voyelles 을보면잘알수있다. 20) 이러한고전적또는파르나스적경향의시인에서벗어나랭보고유의역동성과상상력을특징으로하는그의시적세계를최초로보여주는작품으로 취한배Le Bateau ivre 를들수있다. 무한한미지를찾아떠나는 나je 인배가어느곳, 어떤것에도얽매여있지않은채자유롭게항해하는모습을보여줌으로써, 랭보는궁극적으로 해방 과 자유 의 시적비전 vision poétique 을추구하고있다. 그러나시의결말이보여주는것처럼그시도는좌초로끝나고만다. 또이시기에쓴 꽃들에관하여시인에게말하는것Ce qu'on dit au poète à propos de fleurs 과같은시들은기존의파르나스적영원성과순수미에대한열망과집착을뒤로한채본격적으로랭보자신의고유한시세계로진입하고있음을알리고있다. 21) 랭보의이러한시적방향전환에있어아주중요한일명 투시자 voyant 이론 을포함하고있는 투시자의편지lettre du voyant 를살펴보자. 이편지에서랭보는자신의시세계의근본이되는투시자의이론을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시인이되고자하는사람이먼저해야할일은완전한자기인식입니다. 그는자신의영혼을찾아내어, 검사하고, 시험에보고배우게되는겁니다. 그것을알고나서는그것을가꾸어야만하는것입니다. 22) 20) Oeuvres de Rimbaud, p. 110 참조. 21) Oeuvres de Rimbaud, p. 115 참조.

18 124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이런철저한자기인식아래영혼을가꿈으로써시인은스스로 투시자 가되어야한다고강조하고있다. 나는 투시자 이어야하며 투시자 가되어야한다고말하겠습니다. 시인은 모든감각 의오래되고엄청나며추론된 착란 에의해 투시자 가되는것입니다. 사랑과고통, 광기의모든형태들까지도말입니다. 시인은자신을찾아내고, 오직정수만을얻기위해자기속에있는모든독소를없애버립니다. 그것은모든믿음과초인적인힘이필요한형언할수없는고통입니다. 거기에서그는모든사람들중에서위대한병자, 위대한범죄자, 위대한저주받은자, - 그리고최고의학자! -가됩니다. 왜냐면그는 미지 에도달하기때문입니다. 인간의정신과감각속에서뛰어넘을수없는장애물처럼보이는모든법칙들, 예를들면논리나합리성을극복하려고한다. 이로인해시인의모든감각은제약을벗어나자유로워지고, 서로이질적이라여겼던감각들이공감각synesthésie을형성함으로써창조하는이미지들은이제다시현실적인제약과법칙을벗어나스스로생성하게되는것이다. 이런감각과이미지들의상호작용은우리의일상성규범내지법칙을벗어남으로써전대미문의놀라운괴물로나타날수있을것이다. 23) 그래서시인은자신이지니고있는모든외관적방해물들인독소를걸러내고, 그고통들속에서오직 정수 ( 精髓 )quintessences 만을간직하려시도해야만한다. 이런투시자이론은이전의작가들과는다른양상을보인다. 예를들면미슐레Michelet( 보편사서문Introduction à l'histoire uinverselle ) 나발랑슈 Ballanche ( 오르페우스Orphée ) 또는고티에Gautier ( 하시시중독자클럽 Club des Haschischins ) 같은작가들에게서 투시자 voyant 는선천적으로타고난재능이고그래서시인은선택된사람이라는오르페우스이미지이지 22) Lettre dite du voyant du 15 mai 1871, in Oeuvres de Rimbaud, p ) Guy Michaud, op. cit., pp 참조.

19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25 만, 랭보에게는위에서보듯철저한자기검증과연구를통해이르는노력의결과인것이다. 물론, 서구의전통적이미지인구도자로서의시인의역할을전면부정하는게아니라, 그런역할을담당할수있는능력과자신감을얻기까지의과정에서이전작가들과다른성격을보이는것이다. 랭보는시인의고전적전형인오르페우스이미지에서인간에더가까운, 프로메테우스Prométhée 이미지가투영된새로운현대적시인상을정립하려는것이다. 그래서시인은정말불을훔친자입니다. 그는인류를, 또동물까지도책임지고있습니다. 자기가만들어낸것을느끼게하고만져보게해야할것이며듣게해야할것입니다. 그가저곳에서가지고오는것에형태가있다면형태를주고, 형태가없다면형태없음을주는것입니다. 언어를찾아야합니다. 24) 또한랭보는새로운시어로 보편적언어langage universel 를강조하는데, 이언어는 바로영혼에서영혼으로연결되어있고향기와소리그리고색들과같은모든것을아우르며생각에서생각을끌어내는언어 인것이다 (Cette langue sera de l'âme pour l'âme, résumant tout, parfums, sons, couleurs, de la pensée accrochant la pensée et tirant). 이러한새로운시인의역할은랭보에게있어 불의도둑 인프로메테우스의그것과유사하다. 25) 24) Lettre dite du voyant du 15 mai 1871, in Oeuvres de Rimbaud, p ) 프로메테우스는고대그리스신화에서올림포스의신들보다한세대앞서는티탄족에속하는신이다. 헤시오도스의 신들의탄생 에따르면프로메테우스는제 1 세대티탄족인이아페토스와바다의요정인클리메네 ( 혹은아시아 ) 사이에서탄생하였다. 그는원래티탄신들의심부름꾼역할을맡고있었다고한다. 프로메테우스가고대그리스신화에서흥미를끌게되는사건으로는그와제우스사이에벌어진권력다툼이다. 왜냐하면그는제우스가금지한불을훔쳐인간에게주었다. 이때문에제우스의분노를사코카서스산바위에쇠사슬로묶여독수리에게간을쪼아먹혔다. 날마다간이재생함으로써그의형벌은영원했지만후에헤라클레스가독수리를죽이고그를구해주었다한다. 프로메테우스가불을훔친이

20 126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프로메테우스는제우스의명을거역하고인간에게불을훔쳐다준신이다. 그런데이불은문명의불이다. 문명은어떤면에서는자연을거스르는행위요자연으로부터이탈하는길이다. 불을소유하기전까지인간은해가뜨면일어나고해가지면잠자리에드는자연의섭리에순응했다. 그런데어둠을밝히는불은이러한기존의삶과질서를거역하는것이다. 여기에는문명과자연의대립을넘어기존의시적문학적전통에대한순응이냐아니면새로운영역의개척이냐하는의미가내재해있다. 즉, 프로메우스적시인상을통해, 랭보는자신에앞선사상가나작가들의 영감 inspiration 과는달리 일travail 또는노동과노력의개념을바탕에두고, 원초적세계로회귀하려는과거지향적이기보다는새로움과미지를추구하는미래지향적시인이되려고한다. 미지에도달하기위해서는전통이나과거와단절하려는부단한노력이필요하다는것을표명하고있는것이다. 마치프로메테우스가인간에게불을훔쳐다줌으로써이전과는다른인간고유의문명이발생하고문화가발전한것처럼, 비유적으로랭보에게있어시인은, 바로 거대함이정상적이되어모두가받아들이면, [ 그는 ] 진정진보를배가시키는자가될것이다 Enormité devenant norme, absorbée par tous, il serait vraiment un multiplicateur de progrès!. 랭보가이후구축하는시세계는우리가지금까지인식한세계가아닌미지의세계로, 일상적인관습이나규칙또는형태가사라진사인의상상력에의해새롭게구성되고건축되어창조된세계다. 현실에대한시인의인식이새롭게바뀜으로써, 그대상은변형을겪게되어새로운모습을지니게되는데, 그세계는바로비관습적이고비현실적인다른차원에서구축된세계인것이다. 프로메테우스가인간에게불을가져다줌으로써어느면에서는신의영역에인간이발을들여놓은것처럼, 시인랭보는전통, 규칙, 현실에서벗어나관습적인감각에의한시적규칙에의존하지도않은채새로운인식 사건이인간의운명과간접적으로얽힘으로써프로메테우스의존재는인류문명사에서신화적해석을하는데종종언급된다.

21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27 과감각에의해다른시세계, 즉 낯선것, 불가능한것, 혐오스런것, 아름다운것 이동시에존재하는세계를창조하려한것이다. 26) 투시자의편지 에서 나는일하는사람이될것입니다. 바로그생각이나를사로잡고있지요 Je serais un travailleur: c'est l'idée qui me retient 라고랭보는자신의미래를그리고있지않았던가! 사실이러한랭보의원대한시적야망은결국그의시 취한배 의마지막내용이미리암시하고있는좌초즉실패로끝나고만다. 이후랭보는현실과너무동떨어진환영과환상의세계에서만이뤄진그의시세계를뒤로하고현실에기초한, 현실에서출발하는전대미문의또다른시세계를 일뤼미나시옹 Illuminations 에서창조하게된다. 하지만. 이러한좌초는랭보의전체적삶의관점에서조망하면실패라기보다는젊은시인으로서의랭보가문학영역에서활동과떠남, 이어실존적삶의영역으로의이행과정을보여준다는점에서절망적인실패요추락이라고는간주할수없을것이다. 문학과실존적삶에서랭보가보여준미지에의추구와그것을찾기위한부단한떠남départ은, 마치프로메테우스의간이독수리에먹히고난뒤부단히새로재생되는것과유사하다. 또한이러한새로움과미지를향한끊임없는추구에서나타나는 역동성dynamique 은반항과방랑그리고파괴를통한새로움의추구라는랭보시세계에서가장본질적인시적원동력이되는것이다. V. 결론 : 현대시의회귀 - 나르키소스 Narcisse: 말라르메 Mallarmé 의 꿈 rêve 지금까지살펴본시인들과그들의시세계그리고신화의이미지접근 26) Hugo Friedrich, op. cit., p. 79.

22 128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을가장분명하게아우르며결정짓는시인이바로말라르메라할수있다. 이는말라르메이후 20세기현대시가그방향을달리하는분수령이됨과동시에문학, 즉시라는인간의정신적이자미학적활동이스스로의탐색에들어갔기때문이다. 다시말하면, 문학은말라르메이후더이상문학외부의영역이아닌내부의영역에초점을맞추게된것이다. 넓은의미에서나르키소스신화이야기가보여주는자아탐구와사색에시문학이방향을돌린것이다. 27) 문학, 특히프랑스시에있어자아탐구인데, 이는바로시의출발점이자기본이되는시어 langage poétique로의천착이자돌아옴이다. 말라르메는예술적상상력의본질은현실의탈형상화에있다는보들레르이후정립된견해를완결지음으로써예술적상상력에존재론적토대를부여한다. 아울러시자체의모호함뿐아니라시에대한협소한이해로부터의탈피와관련해서도그는존재론적으로입증한다. 왜냐하면예술가존재와예술에대한성찰사이의통일은이제그가절대적존재와언어사이의관계에대해사색함으로써드높은단계에도달했기때문이다. 그의시는절대의영역과언어가서로만날수있는유일한장소이고자한다. 말라르메는개념적인설명에의해서가아니라절대존재, 무를가장단순한사물들에각인시켜수수께끼로만들어버림으로써친숙한것에근원 27) 보이오티아의강의신케피소스와님프리리오페사이에서태어난아들이다. 오비디우스의 메타모르포세이스 에따르면, 리리오페는나르키소스를낳자테베의예언자테이레시아스에게아들이오래살것인지를물었는데, 테이레시아스는 자기자신을모르면오래살것 이라고대답하였다고한다. 나르키소스의아름다운용모에반하여숱한처녀들과님프들이구애하였으나그는아랑곳하지않았다. 나르키소스에게사랑을거절당한이들가운데하나가나르키소스역시똑같은사랑의고통을겪게해달라고빌자복수의여신네메시스가이를들어주었다. 헬리콘산에서사냥을하던나르키소스는목이말라샘으로다가갔다가물에비친자신의아름다운모습을사랑하게되어한발짝도떠나지못하고샘만들여다보다가마침내탈진하여죽었다. 또는샘물에빠져죽었다고도한다. 그가죽은자리에는시신대신한송이꽃이피어났는데, 그의이름을따서나르키소스 ( 수선화 ) 라고부르게되었다. 정신분석에서자기애 ( 自己愛 ) 를뜻하는나르시시즘도나르키소스의이름에서유래한것이다.

23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29 적인불가사의함을부여하는것이다. 그리하여비록낯선영역으로빠져든다할지라도영혼이그앞에서전율하게되는말과형상에의한비밀의노래인시가탄생한다. 낯설기는하지만말없이끌어당기는울림속에서그의시는정신이현실성의그림자에서벗어나자기자신을주목하고자신의추상적인긴장의유희속에서마치수학공식들을대할때와유사한지배의만족을경험하는자리, 즉무형의고독한내부공간으로부터진술하는것이다. 정신내지는그어떤중심이라고도불릴수있는이러한내부공간은세세하게구분될수있는감정들이아니라이성이전의것인동시에이성적인힘들이며꿈과같은정취일뿐아니라냉정한추상성을동시에포괄하며또한그통일성이시적언어의진동의흐름속에서인지되는총체적내면성을말한다. 이와같이말라르메는노발리스와포가개척했던길, 시의주체가초개인적인중립성으로나아가는길을계속이어간것이다. 모든실재를절멸시키는그의시는그만큼더강력하게언어의형식화된미를환기시킨다. 형식에대한말라르메의이러한견해는 18세기이래로시작되었던바, 진리로부터의미의분리가완결되었음을확인하고있다. 이상적인세계의본질및그세계와현실의관계를분석하겠다는결심은 1864년에쓰기시작한 에로디아드 Hérodiade 와 1865년에쓰기시작한 목신의오후 L'après-midi d'un faune 라는 2편의극시에반영되어있다. 목신의오후 는후에클로드드뷔시에게영감을주어유명한 목신의오후전주곡 Prélude à L après-midi d un faune 을작곡하게된다. 말라르메는 1868년무렵그는현실너머에는아무것도없지만이완전한공허속에완벽한형태의본질이숨어있다는결론에도달해있었다. 시인이할일은바로그본질을감지하여구체화하는것이다. 그렇게할때시인은이미존재하는현실을시의형태로바꾸어기술하는단순한운문작가이상의존재가된다. 시인은무에서유를창조하고, 그가표현했듯이독자들을위해 부재 ( 不在 ) 의꽃 즉현실의꽃밭에는존재하지않는이상적인꽃을마법으로불러내는진정한신이된다. 그러나실제로존재

24 130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하는꽃을묘사하는대신, 이런식으로꽃의본질을명확하게표현하고꽃의개념을창조하려면언어의모든자원을극도로교묘하고복잡하게이용해야한다. 그는스스로 대작 Grand Oeuvre 또는 책 Le Livre이라고부른작업에서이이론을실천에옮기는시창작을한것이다. 그의대표적인시 목신의오후 L'après-midi d'un faune 를보자 아이님프들의모습이영원히지속되었으면, 이네들발그레한살빛아련히연연하여숲속같이깊은잠에싸여조는대기속에하늘하늘떠오른다. 내가꿈에취한것일까? 내의혹은해묵은밤인듯쌓이고쌓여마침내숱한실가지로돋아나더니생시의무성한숲이되어내게일깨우니, 오! 끝에남은것이란나혼자애타게그린장미빛과오 ( 過誤 ) 이시에서보듯꿈을통해두명의님프와사랑을나누지만, 과연그실체는진정한나인가? 꿈을꾸는 < 나 > 와그것을바라보는 < 자아 > 는과연동일체인가? 꿈에서깨어나현실에서마주한이상세계는과연한낱꿈속의님프들처럼환영적존재인가에대한의문을통해, 시인자신의자아에대한존재론적의문과확인을거듭반복하고있는것이다. 현대인간의존재론적불안과확신의결여는바로나르시스적자아중심주의의침잠으로나타나는것이다. 따라서이러한주체의존재론적허구와일과성은바로시를통한영원에의추구와상통하게되는것이다. 즉, 현실너머에는아무것도없지만시는그소멸을초월하는힘을갖고있다는믿음과분명히연결되어있기때문이다. 더욱이시자체에대한시를써서, 자신의목표인 대작 Grand Oeuvre 또는 책 Le Livre에대한절대적추구를시도하게된다. 어쩌면일종의 < 시의종교화 > 라할것이다.

25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31 이렇게, 말라르메는시를통해 절대l'absolu 라는형이상학적문제까지접근한다. 발레리 Valéry는그런말라르메에대해랭보와함께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나는내교양의지평선상에이두사람의특이한현상이갑작스레나타남으로써, 지적으로깜짝놀란상태였다. 나는어렴풋이나마말라르메와랭보를서로다른두종류의과학자로비교한다. 즉, 한사람은무엇인지모르지만 상징적인계산법calcul symbolique 을만들어낸사람이며, 또한사람은무엇인지모르지만아직까지결코본바없는방사선을발견한사람이다 28) 도미니크랭세Dominique Rincé는이 상징적계산법 을, 현실의와관을넘어서그안에담겨있는본질을탐구하고그본질을복원하려고노력하기때문에 상징적 이라하며, 그의시는하나하나논리전개를통해서그리고마찬가지로하나의수학과같은체계를통해서엄밀하고동시에우연하게언어를탐구하기때문에 계산법calcul 이라고설명하고있다. 29) 말라르메는시어 langage poétique의기능가운데특히 유추analogie 를강조하면서일상적인언어의기능처럼단지그사물에이름을 명명 nommer 하는것으로는그가추구하는본질, 즉 절대 에도달하기하지못한다고간주한다. 시어는 명명 이아니라바로 암시suggérer 를통해본질과외관사이에은밀하게내재해있는관계성을 환기évoquer 시켜야한다고주장한다. 시인은가장극단적인방법일지는모르지만 주사위던지기 Un Coup de dés... 와같은시에서시어의배열을공간과조화를이루게해서기존의전형적인시형식에서벗어나게하고, 소위 시어의자의성 spontanéité du verbe 을유도하여의미영역을넘어선시형태자체로언어가지니는재현représentation의한계를극복하려하고있다. 결국, 말라르 28) Valéry, Existence du Symbolisme(1939), in Ecrits divers sur Stéphane Mallarmé(1950) 에재수록. 29) Dominique Rincé, op. cit., p. 149.

26 132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메의시학은 절대적인무 ( 無 )néant absolu 의시를실현함으로써, 현상적인외관을극복한가장본질적인절대를추구했던시인이라할수있을것이다. 즉, 절대라는관점에서 시의종교화 를통해시를가장극한으로까지밀고나간것이다. 말라르메에의해이렇게극한의영역까지추구된시세계에선이제전면적인일체의부정을통한 무rien 만이남게된다. 전통적인문학의끝에다가온것이다. 이렇게종교화이자이념화이고이데올로기화된시문학은동시에심각한고립과함께자기정체성와해를경험하게되는위기를겪게된다. 더이상고전적인시학이나시적이상을통한시의미래는존재하지않게된것이다. 그결과 20세기현대시는스스로의시세계에다시눈을돌리게되고, 바로그출발이시의가장본질적요소인 시어 인것이다. 바로자기로의되돌아옴이고자기애이며자기관찰인현대시의나르시스적회귀라할수있을것이다. [ 주제어 ] 그리스신화, 프랑스상징주의, 보들레르, 베를렌, 랭보, 말라르메 참고문헌 김원익, 윤일권, 그리스로마신화와서양문화, 문예출판사, 이진성, 그리스신화의이해, 아카넷, 장영란, 그리스신화, 도서출판살림, ALBOUY, Pierre, Mythes et mythologies dans la littérature française, Armand Colin, BAUDELAIRE, Oeuvres complètes I, édition établie, présentée et annotée par Claude Pichois, Gallimard, coll. «Bibliothèque de la Pléiade», CAILLOIS, Roger, Le Mythe et l'homme, Gallimard, , L'homme et le sacré, Gallimard, 1950.

27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33 CHEVREL, Yves, La Littérature Comparée, coll. 'Que sais-je? ', P.U.F., DONTENVILLE, Henri, La Mythologie Française, Payot, EIGELDINGER, Marc, Lumière du mythe, P.U.F., ELIADE, Mircea, Aspects du Mythe, Gallimard, FRIEDRICH, Hugo, Structure de la poésie moderne, Denoël-Gonthier, coll. «Méditations», MALLARMÉ, Oeuvres complètes I et II, édition présentée, établie et annotée par Bertrand Marchal, Gallimard, coll. «Bibliothèque de la Pléiade», Paris MICHAUD, Guy, Message poétique du Symbolisme, Nizet, PEYRE, Henri, Qu'est-ce que le Symbolisme?, P.U.F., 1974 POULET, Georges, La poésie éclatée, Baudelaire/Rimbaud, P.U.F., 1980 RAYMOND, Marcel, De Baudelaire au Surréalisme, José Corti, 1940, RICHARD, Jean-Pierre, Poésie et profondeur, Le Seuil, RIMBAUD, Œuvres, édition de S. Bernard, Garnier, coll. «Classiques Garnier», 1960 (édition revue et corrigée par André Guyaux en 1991; sommaire biographique, introduction, notices, relevédes variantes, bibliographie et notes par Suzanne Bernard et André Guyaux). RINCÉ, Dominique, La Poésie française du XIXe siècle, P.U.F., coll. «Que sais-je?», 1983, VERLAINE, Œuvres poétiques complètes, édition établie, présentée et annotée par Y.-G. Le Dantec et révisée par Jacques Borel, Gallimard, coll. «Bibliothèque de la Pléiade», 1962.

28 134 유럽사회문화제 16 호 [Résumé] Les Poètes symbolistes français et la typologie de la mythologie grecque Kwak, Min-Seok (Université Yonsei) Cette étude examine les caractéristiques du symbolisme français dans les thèmes de la mythologie grecque. En effet, en général, entre le mythe et la poésie existe de nombreux éléments communs, ce qui nous conduira à mettre en évidence certains visages des poètes symbolistes. D'abord, Baudelaire est un poète qui a continué à essayer de revenir à la soi-disant «primitif» (en d'autres termes «éternelle»). Comme le montre son poème L'Albatros, le poète est un exilé qui n'a jamais pu quitter le sol, en dépit de son aspiration intuitive au ciel. En ce sens, le poète tente en vain de surmonter ses obstacles. Mais il devrait, bien que finalement tomber, revenir au ciel avec ses grandes ailes, comme Icare qui est un symbole de défi en dépit de la chute éventuelle incessante. Puis, dans son monde littéraire, Verlaine a montré sa poétique de musicalité, nuances et simplicité. Ces traits sont très étroitement liés à la vie du poète: par exemple, son traumatisme de l'enfance, la relation avec Rimbaud, etc. En ce sens, le visage de Verlaine est très similaire à celle d'orphée, en ce sens que les deux, après la perte de leur éternelle amour, perdu aspiration artistique, et n'a pas eu la capacité d'accueillir à la réalité en raison de leur déséquilibre psychologique et de la faiblesse mentale. En étant un Voyant (Seer), Rimbaud a essayé de découvrir le monde poétique «inconnu» à travers son univers littéraire; un tel résultat idéal de la négation de l'horrible réalité où il vit. D'ici là, le poète doit chercher à aller

29 프랑스상징주의시인들과그리스신화의유형ㆍ곽민석 135 au-delà la réalité de voler dans l'inconnu, et il tente d'atteindre l'inconnu par la révolte contre tout ce qui condamne les hommes à des conditions limitées. Cette aventure explore nouvelle méthode de sensation dans le «dérèglement de tous les sens. Mais cette aventure se termine par l'échec à faire face à «la dure réalité pour embrasser. En d'autres mots, le poète ne pouvait pas changer le monde avec l'attitude de démiurge, celle d'orphée, mais il doit «travailler», «étude» et «cultiver son âme, qui est l'attitude de Prométhée. Enfin, Mallarmé est un poète qui a été consacré à la poésie comme un martyr. Pour lui, la poursuite de l'idéal et l'absolu» est particulièrement important dans sa poétique, car il montre dans son travail la continuité poétique. Mallarmé voulait chercher l'essence de l'idéal. Ainsi, il a essayé de découvrir la beauté absolue dans l'expérience de Néant (néant). Pour lui, la beauté absolue ne signifie plus le monde céleste qui a été une fois demandé, mais le nouveau monde idéal qui pourrait être atteint par le processus de la conscience. Il est juste par la poursuite de l'absolu que la poésie contemporaine se transformera en une sorte de religion; qui est l'avenir sans espoir de la poésie contemporaine. Cela signifie que la poésie d'aujourd'hui confronte une réalité inévitable de «lui-même» (par exemple, le problème du langage poétique), comme Narcissus regardant son visage réfléchi sur l'eau. [Key words] Mythologie grecque, Symbolisme Français, Baudelaire, Verlaine, Rimbaud, Mallarmé (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 저자연락처 ] aube3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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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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