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22DBCADC1A4B3B2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22DBCADC1A4B3B22E687770>"

Transcription

1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pp. 29~64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화자, 초점화 6. 서사정보의 배분, 그리고 핵심 메시지의 제시 방식 6-1) 1장 6-2) 2장 6-3) 3장 7. 나오는 말 * 본 연구는 지난 2008년 5월 31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프랑스 문화와 여성 이 라는 주제로 개최된 바 있었던 제2회 프랑스학 공동학술대회 에서 영화 <마 르탱 게르의 귀향>에서 여주인공 베르트랑드의 실존적 선택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바 있었다. 이에 대해 서울대학교 한택수 교수께서 지정토론을 해 주었 다, 그것을 토대로 하여 조속히 첨보를 가하여야 했으나 본 연구자의 게으름 탓으로 이제야 새롭게 손을 보았다. ** 계명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2 30 서 정 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서의 진가쟁주( 眞 假 爭 主 ) 설화 1) 우리의 고전 설화와 민담들을 살펴보면 쥐가 사람으로 둔갑하여 주인 행세를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다. 예컨대 한 젊은이가 과거시험 준비 를 위해 절에 들어가 공부를 하던 중에 손발톱을 깎아 함부로 벼렸는데, 이것을 쥐가 주워 먹고는 그 젊은이의 모습으로 둔갑을 하여 집에 내려와 아들과 남편 행세를 한다. 모든 가족이 가짜를 진짜로 여기게 되었으며 끝내는 원님의 판결로 진짜가 가짜로 몰려 쫓겨난다. 그는 갖은 고생을 하며 떠돌아다니다가, 원조자의 충고로 고양이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온다. 고양이가 가짜에게 덤벼드니 그는 쥐로 변했고, 진짜는 다시 제 자리를 찾게 된다. 고소설인 <옹고집전>역시 이 설화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설화의 장르는 신이담( 神 異 譚 ) 중 변신담( 變 身 譚 )에 속하며, 진짜 주인과 가짜 주인, 진가쟁주( 眞 假 爭 主 ) 등으로도 불리며, 여러 각 편들이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되어 있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구 비문학대계>에만 37종의 각편이 채집되어 실려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다. 이 유형에 속하는 이야기들의 각편에 등장하는 진가논쟁의 주인공들은 나 이 지긋한 영감과 마누라부터 신랑과 새색시도 있고, 부엌데기로 밥을 푸 다 부뚜막에 곧잘 나오는 생쥐와 정이 들어 숫밥을 퍼주곤 했던 젊은 아 낙도 있다. 또한 이런 일은 가난한 집에서도, 부잣집에서도 일어난다. 그 만큼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물적 토대는 다양하지만 사건의 본질은 대동 소이하다. 이 이야기 각편들을 통해서 쥐뿔도 모른다 는 속담 2) 이 유래하 1) <한국구비문학대계>(전집 82책,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와 장덕순 : <한국설화문학연구>(서울대학교출판부, 1970) 참조. 2) 강재철 : <한국 속담의 근원설화>(백록출판사, 1980) 참조. 본래는 쥐 좆도 모 른다! 였는데, 이것이 지나치게 원색적이라는 이유로 나중에 쥐뿔 로 전이되었 다고 한다.

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1 였다. 그것은 바로 살을 섞으며 가장 가까이 지내 온 사람을 제대로 알아 보지 못했던 아내를, 천신만고 끝에 돌아온 남편들이 타박하며 했던 말이 었다. 우리의 진가쟁주 설화들이 갖는 표면적 의미는, 사람이 자신이 지닌 것 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분별하여 방심하는 사이에 허점이 드러나 자기 상 실에 이르게 되는 것을 경계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유교, 혹 은 불교적 세계관 속에 들어있는 윤리적, 교훈적 내용을 이야기 형태로 발현한 것이며, 그 확대재생산에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권선 징악의 교훈, 혹은 신체발부수지부모( 身 體 髮 膚 受 之 父 母 ) 라고 했는데, 그 것을 함부로 해서 겪게 되는 재앙, 주위의 사물들의 소중함을 망각하고 잘 관리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재앙을 통해 사회의 안정적인 모럴을 옹호 하고자 하는 것이 이야기의 표층을 흐르는 정서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 기들의 심층을 들여다보면, 그 속에는 인간의 본연에 천착한 염원이 강렬 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가짜들은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기억 과 지식과 정보들을 가지고 진짜를 몰아내고 괴롭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독한 구두쇠거나 그 밖의 어떤 성격적(성적) 결함을 가진 진짜와는 반 대의 성격과 행동을 표출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가짜는, 촌락 구성원들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가족 내에서 진짜가 가지고 있던, 그러나 정말 고쳐 졌으면 하는 행동이나 성격 부분들이 진정으로 바뀐 모습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이상적인 남편, 아버지, 가장, 그리고 촌락 사회에서 공감과 지지 를 받을 수 있는 모습이 얼마간 체현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모두에 게 환영받을 수밖에... 다른 일은 차치하고라도 부부간의 금슬이 얼마나 좋아지겠는가? 그들은 연합하여 2세(쥐새끼)들을 줄줄이 낳는다. 한마디 로 이러한 이야기 속에는 기층민과 사회적 타자(부녀자, 어린 아이 포함) 들이, 염치와 관용을 모르는 부자(기득권 세력), 그리고 권위적이기만 한 가부장에 대해 갖게 된 억압된 욕망과 이상적 염원이 투사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중국, 인도 등 다른 나라에서도 유사한 이야기들이 있

4 32 서 정 남 다고 한다)에서는 단지 설화로만 존재했던 이러한 이야기가 프랑스에서는 현실에서 체현되었다고 한다. 참으로 기이하고 매혹적이어서 오래 전부터 본 논자의 관심을 끌었던 작품이었고, 마침내 기회가 되어서 텍스트를 면 밀히 들여다보게 되었다. 2.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스토리와 주제 프랑수아 1세가 통치하던 1542년 8월, 푸와 지방의 아르티가(Artigat) 마을에서 당시 13세이던 마르탱 게르(Martin Guerre)는 12세인 베르트랑 드 드 롤스(Bertrande de Rols)와 결혼한다. 너무나 어리고 미숙한 새신 랑 마르탱은 심인성 발기부전이었던 듯, 베르트랑드와 제대로 잠자리를 갖지 못한다. 동네 사람들의 놀림을 받던 마르탱은 아내와 함께 몇 차례 에 걸친 마귀를 쫒는 의식 3) 끝에 아들 상시를 얻게 된다. 그러나 그는 농사와 가족을 돌보는 일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늘 더 큰 세상을 동경하 다가 어느 날 홀연히 가족을 버리고 떠나간 뒤, 아무 연락도 없는 실종상 태로 세월이 흐른다. 그 사이 마르탱의 부모는 비탄으로 죽고 베르트랑드 는 시숙부(그녀의 생모가 그와 재혼함으로써 계부이기도 한) 피에르 게르 (Pierre Guerre)의 밑에서 마르탱의 누이들과 그 가족의 새로운 가장이 된 사촌 시동생들에 둘러싸여 지내게 된다. 8년이 흘러간 어느 날, 마르탱을 자처하는 한 남자가 마을에 들어온다. 그는 온 마을 사람들과 일가친척들을 알아본다. 그들과 함께 했던 과거의 일화들을 낱낱이 기억하고 이야기하면서 별다른 의심 없이 모두에게 자연 스럽게 받아들여진다. 8년 동안 수절하며 남편을 기다려 온 아내 베르트 랑드 역시 그를 남편으로 받아들여, 아들 상시와 함께 화목한 가정을 이 3) 이러한 의식은 사제가 집전하는 가운데 카톨릭 식으로도, 그리고 마을의 무당 인 자크메트에 의해 주술 형식으로도 거행된다.

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3 루면서 자녀를 더 낳고 살아간다. 그러던 중 마르탱이 집안의 가장 역할 을 하던 숙부 피에르에게 재산을 분배해 줄 것과, 자신의 부재시에 남긴 이익을 요구한다. 피에르는 마르탱이 떠나 있는 동안 상속을 분할하지 못 하도록 하기 위해 베르트랑드의 친정어머니와 결혼했다. 그는 무책임한 마르탱을 대신해 가문을 통솔하고 조카의 처자를 보살펴 왔다며 마르탱의 요구에 마음상해 한다. 마르탱은 피에르가 탐욕스럽고 완고하다고 여겼고, 두 사람의 갈등은 깊어만 갔다. 때마침 그가 가짜라고 하는 증인들의 출 현과 여러 가지 정황들 속에서 모두의 의심은 늘어만 간다. 피에르는 마 르탱의 실체에 대한 진위를 파헤치며 그를 지방법원에 제소한다. 마르탱 은 1차 재판에서 증거 부족으로 무죄 판결을 받고, 피에르는 무고죄로 500리브르의 벌금형을 선고받게 된다. 그러나 그가 풀려나던 날 밤, 피에 르는 베르트랑드를 협박하여 남편을 고소하는 서류에 서명하도록 한다. 결국 다음 날 아침, 아내가 서명한 공소장으로 마르탱은 잡혀가고 툴루즈 고등법원에서 그의 정체에 대한 신문과 주변 인물들의 증언 청취, 그리고 마지막 재판이 열린다. 오판이 행해지려던 마지막 순간에 진짜 마르탱 게르가 출현함으로써 진실이 드러난다. 가짜 마르탱인 아르노 뒤 틸(Arnaud du Tihl), 일명 퐁 세트는 처형되고 마르탱과 베르트랑드는 화해하도록 권고된다. 이 송사에 대한 조사와 재판을 이끌었던 뚤루즈 고등법원의 판사인 장 드 코라스는 너무나도 기이한 이 사건을 기록으로 남겨 후대에 전했다. 4) 사건이 일어났던 이 시기는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하나의 균열이 었다. 경계를 가름하는 문턱이었다. 이 영화는 바로 그 틈바구니에서 실존 했던 한 여인이 겪었던 돌연한 사태, 그리고 그로 인한 성적 모럴의 갈등 과 실존적 고뇌를 섬세하게 그리고 있다. 누구에게나 단 한 번뿐인 삶! 오 4) 이처럼 시대를 뛰어넘는 기이함과, 그 속에 들어 있는 매력적인 스토리 때문에 할리우드에서<써머스비>(Sommersby, 존 아미엘 감독, 1993)라는 제목으로 리 메이크되기도 했다.

6 34 서 정 남 늘 우리는 스스로 행각하기에 불행한 결혼, 혹은 잘못된 배우자 선택이었 다고 생각하는 순간, 이혼도 하고 새로운 짝을 찾아 나설 수도 있다. 그러 나 엄격한 종교적계율과 철저한 남성 가부장 체제가 작동하는 가운데 한 여성이 스스로 앞에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다 한들 그것을 온전히 자기만 의 것으로 움직여 갈 수 있을까? 불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그 강고한 종 교적 사회적 계율이 균열을 일으켰던 것이다. 그리고 그 틈새에서 한 여 인에게 기가 막힌 기회가 주어졌던 것이다. 그녀가 지혜롭지 못했다면, 그 리고 그녀 자신이 내세에 대한 염원 이전에 현세의 만족과 행복 추구에 대한 열망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그녀는 자신에게 온 특별한 기회를 제대 로 활용할 수 있었을까? 그것 역시 불가능했을 것이다. 종교적 계율과 도 덕적 금기라는 입장에서 볼 때 이 이야기는 불온하다. 그러나 인간의 본 성에 호소하는,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선택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치명적인 매력을 안고 있다 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도와 이 작품의 배경 이 세상의 모든 종교나 인간이 행하는 어떤 정신적 예술적 표현행위도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 속에서 순환된다. 먼저 새롭고도 뚜렷한 어떤 시도가 모색되고, 그것이 답습 모방되면서 하나의 경향이 생겨난다. 그것 이 굳어지면서 관습이 되며, 체제를 갖추며 세련화(정교화)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금기가 점점 더 많이 생겨나며, 그러한 금기들은 운신을 어렵게 한다. 세상과의 타협 속에 세속화 되고, 마침내 타락하게 된다. 그리고 결 국 그것이 구원이나 해방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들의 삶을 옭죄거나 무가 치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회의와 반성과 성찰과 개변의 시도가 벌어지 게 되고, 그에 따라 새로운 대안이 모색된다. 16세기 프랑스를 비롯한 서유럽의 상황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신본주

7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5 의에 기초한 중세 봉건제도가 무너져 내리고, 인본주의가 다시 회복되는, 말 그대로 르네상스가 도래했던 시기이다. 르네상스는 사람들의 물질세계 뿐만 아니라 정신세계를 지배하던 패러다임의 근본적 대변혁을 추동했다. 이 때문에 당대의 사람들은 인간의 본연과 세계와의 관계, 삶의 본질과 종교적 구원, 내세에 대한 모든 것들을 다른 각도에서 새롭게 바라볼 기 회를 제공받았다. 특히 프랑스로서는 대략 년대 말까지가 르네 상스의 개화기이면서 한편으로는 마틴 루터와 장 칼뱅의 종교개혁운동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던 시기이고, 또한 종교개혁운동이 르네상스로부터 분리되어 골격을 갖추게 되면서 사회적 갈등이 첨예하게 일어났던 시기이 다. 그리고 그것이 물리적으로 폭발한 것이 1562년에서 98년까지 지속되 었던 종교전쟁(이른바 위그노 전쟁)이다. 한편, 이 시기 프랑스의 절대군 주정은 국가권위를 보다 철저하게 확립하고, 효율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을 통제하기 위해 법과 제도를 크게 정비해 나갔다. 제도적으로 가부장권을 확립하고 법률혼을 강화하는 등, 일상적인 삶에 있어서의 가치관과 문화 생활에 이르기까지도 세밀하게 규제하고자 했고, 사법권의 운용에 관한 제도적 정비 역시 매우 체계적으로 구축하였다.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내용은 바로 이러한 질풍노도 시기의 한 복판을 지나던 1550년대 후반, 프랑스의 한 농촌에서 일어났던 실제 사건의 재현이다. 당시 이 사건의 조사와 재판을 맡았던 툴루즈 고등법원 의 판사였던 장 드 코라스(Jean de Coras)의 기록 5) 을 토대로 각색하여 영화화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는 보통 사람의 삶의 기록을 통해 당대의 평범한 사람들이 살아가던 역사적 배경과 그 일단을 돌아볼 수 있 는 미시사( 微 視 史 ) 6) 적 사료로서 특별한 가치를 지닌 작품이다. 5) 이 사건에 대해서 동시대 사람들이 남긴 기록은 두 종이 남아있다. 하나는 Guillaume Le Sueur의 <Histoire Admirable>이고, 다른 하나는 이 사건의 조 사관이자 툴루즈 고등법원에서 열린 재판 당시 판사 중 한명이었던 장 드 코라 스(Jean de Coras)가 쓴 <툴루즈 법원에서의 잊을 수 없는 판결 (Arrest Memorable du Parlement de Toulouse>이다.

8 36 서 정 남 그런데 이 당시에 자신의 정체를 속이고 다른 사람들의 재산을 상속받 는 등의 사기 사건이 더러 일어났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1557년 다마스 커스 출신의 아우렐리오 치트라차라는 사람이 리용에 와 죽은 발리에 트 로니를 사칭하고 트로니의 재산을 가로채려 했다. 결국 트로니의 재산을 기부 받은 수녀들이 사기 행위를 발견했고 사기꾼은 체포되었다. 같은 해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앙트완 페를라즈와 장 퐁타넬이 자신들이 미 셀 뮈르라고 주장하면서 각각 다른 공증인을 선정하여 뮈르가 그 사실을 알아낼 때까지 그의 이름으로 약식 차용증서와 영수증을 발행했다. 7) 간단히 말하면 이 사건이 일어난 시대적 사상적 배경은 종교적 신성 에 기반을 둔 절대 진리와, 개인의 실존적 진실사이에 균열이 발생하는 시점이라는 것이다. 불변적 가치로서의 진리와 상대적 가치로서의 진실이 분리되는 바로 그 시기, 그 틈바구니를 뚫고 나온, 대단히 상징적이고 의 미심장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8) 그리고 인간의 가치와 존엄이라는 화두 6) 곽차섭(<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 역사, 2000.)에 따르면 미시사란, 익명의 거 대 집단과 평균적 개인의 존재형태보다는 어떤 소규모 집단에 속하는 개개인의 이름과 그들 간의 관계를 추적하는 실명적 집단전기학적 역사, (...) 가능성의 역사, (...) 이야기로서의 역사 (p. 14)라는 점에 동의한다. 아울러 그가 (pp 사이에서) 다섯 가지로 명료하게 밝히고 있듯이 미시사의 이론과 방법 론적 특징과 윤곽 에 기초해 볼 때, <마르탱 게르의 귀향>은 거의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7)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Nathalie Zemon Davis) : <마르탱 게르의 귀향>, 양희 영 역, 지식의 풍경, pp 이하 이 책에서의 인용은 본문 중 괄호 속에 페이지로 표기함. 8) 영화에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이 가장 극적인 모습으로 제시되는 장면은 씬 42 이다. 이 장면에서 장 드 코라스는 도미니끄 신부에게도 마르탱이 진짜라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가짜라고 여기는지 입장을 표명하라고 한다. 신부는 내키지 않는 발걸음으로 가짜라고 생각하는 편에 선다. 코라스의 이러한 모습은 르네 상스나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나기 이전이었다면 결코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이런 일을 저질렀다면 종교재판에 회부되었을 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라스는 인본주의에 기반하여 법이 종교 위에 있다는 것, 신본주의는 끝나고 인본주의 시대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9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7 가 다시 전면에 부상하던 시기였기에 이러한 사건은 시간과 역사 속에서 함몰되지 않고 기록으로 남아 오늘 우리에게까지 전해지게 된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이 사건을 통한 인간의 실존에 대한 코라스 의 이성적 성찰과 그 기록은 몽테뉴(Michel Eyquem de. Montaigne ; <수상록(Les Essais)>)에 의해 계승되고, 다시 유럽의 근대 철학을 만개 시킨 데카르트로 이어지고 있다. 4. 작품의 씬(scene) 분절 9)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에서 구현하고 있 는 주제의 핵심은 베르트랑드라고 하는 여주인공의 이러저러한 모습 속에 그대로 녹아 있다고 할 것이다. 작품은 시대적 배경인 16세기 중반, 프랑 스 농촌의 모습, 즉 농민들의 살림살이용 소품들과 의상을 세밀히 재현하 고 있다. 그러나 르네상스 운동이나 종교개혁의 움직임이라는 거대한 역 사적 소용돌이, 그리고 그에 따른 민초들의 삶의 변화에 대한 친절한 설 명은 결여돼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그러한 면은 단지 가출한 마르탱과 아르노가 전우로 함께 했던 사실, 바깥세상에서는 종교 전쟁이 한창이며, 때로 아르티가 마을에도 패잔병들이 구걸을 하며 지나가는 정도로만 스케 치 된다. 새로운 세상의 도래에 따른 시대적 기운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몇 장면이 있을 뿐이다. 한정된 시간에 극적 디테일들을 다양하게 제시하려다 보니 몇몇 부분에서는 너무 빠르게(간결하게) 넘어간 면도 있 9) 굵은 글씨체로 표기되어 있는 씬들은 베르트랑드의 성격적 특성이 명료하게 드 러나는 지점이며, 그녀의 죄책감이나 갈등과 번민, 혹은 선택에 대한 정보들이 집약되어 있다. 참고로 장편영화의 평균적인 씬 숫자는 러닝타임 2시간 기준으 로 120 개 정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매우 예외적으로 그 절반 정 도의 숫자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다시 말하면 여타의 평균적인 작품 들에서보다 개별 씬의 화면 지속시간이 두 배 정도 된다고 할 수 있다.

10 38 서 정 남 다. 이야기의 세사 정보들을 어떻게 배분하고, 어떤 방식으로 제시하고 있 는지, 그 전략적 의도는 무엇이며, 관객이 어떤 방식으로 텍스트를 완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텍스트를 씬 단위로 분절해 보기로 한다. 씬 번호 1 1차 차 차 12 1차 차 서술 상황 (1차/2차) 1차(결혼 1년 후) 장면의 핵심 내용 비고 마르탱 게르와 베르트랑드 드 롤스의 결혼식 증인, 파셋 사 람 포싸 가 말을 타고 온다. 생 미셸 축일을 맞아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마르탱과 베르트랑드. 도미니끄 신부의 성혼 선언. 결혼식 증인인 포싸가 마을에 들어오는 장면(화자의 내레이 션이 보이스 오버로 들린다 : 멋진 모습이나 신비스러운 이 야기가 아니라, 프랑수아 1세가 통치하던 1542년 8월, 푸와 지방의 아르띠가 마을에서 일어났던 실화). 혼인의 법적 처리. 양가 부모와 신랑, 신부가 배석한 자리에서 증인인 포싸가 베르트랑드의 결혼식 지참금품 목록을 확인. 신랑과 신부는 침대에 있고, 도미니끄 신부가 첫날밤을 축 복. 마르탱의 엄마가 두 사람의 침대 위로 곡식을 뿌려준다 (풍요와 다산). 잠자리를 원치 않고 돌아눕는 마르탱. 병사들과 시종들을 거느리고 마을로 들어오는 뚤루즈 법원 의 법관 장 드 코라스. 몰려든 사람들을 헤치고 집안으로 들어간다. 집안. 코라스와 베르트랑드의 첫 대면. 배석한 조사관이 베 르트랑드에게 질문 : 남자 구실을 못한 마르탱에 대해서. 성축절의 마을 축제의 사냥 놀이. 남자 구실을 못하는 마르 굴욕을 당한 탱을 놀리는 사람들. 마르탱 할머니 주술사(쟈끄메트)가 마르탱에게 들어 온 악령을 쫒 는 의식. 도미니끄 신부가 마르탱과 베르트랑드를 벌거벗겨서 나무 기둥에 묶어 놓고 마귀를 쫒는 의식을 행함. 코라스가 베르트랑드에게 자신을 소개한 후 질문을 함. 치 료가 효과가 있었는지를 물음. 효과가 있었고, 상시 라는 아 들을 낳았다고 함. 마르탱은 농사일을 싫어함. 아이를 싫어 하고 쳐다보지도 않음. 아버지와 늘 다퉜다고 함. 밭에서 일하는 가족들. 농사일에 흥미가 없는 마르탱. 곡식 가부장적 이 없어졌다며 아버지의 꾸지람. 아버지 마르탱의 집 안. 밤. 베르트랑드를 타박하는 마르탱. 다정하 게 대해줄 수 없느냐는 그녀. 그는 그날 밤에 떠났다 는 베 흰색 각반 르트랑드의 VO. 마르탱이 왜 곡식을 훔쳤는지를 묻는 조사관. 말을 안 해서 모르겠다고 하는 베르트랑드.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는 마르탱이 며칠 내로 돌아올 줄 알았다고 함.

11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차 마르탱이 돌아오기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아버지. -베르트랑드의 VO : 마르탱은 아버지를 무서워했다. 아버 지는 매일 그가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걱정하며 슬퍼하다 돌아가셨다. 1년 후 시어머니도 돌아가셨다. 16 상시와 조카들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베르트랑드. VO 베르트랑드 : (그 이야기처럼 남편이 멋진 사람이 되어서 돌아올 것이라 의 정조 고)그렇게 믿고 싶었다. 17 대문을 잠그고 집안으로 들어가는 베르트랑드 잠자리의 침구를 정돈하는 베르트랑드. 모친이 문을 잘 잠 18 그고 자라고 한다. 방에 침입한 남자를 내쫒음(베르트랑드 의 정조). 19 2차 8년여의 기간 동안 남자가 필요하지 않았느냐고 묻는 코라 스. 정조를 지켰다고 하는 그녀. 매일 기도했다고 함. VO : 몇 년이 지난 후에야 기도가 응답되었다. 20 1차 마르탱이 돌아옴. 자크와 앙드레 형제, 그리고 마을 사람들 과 반가운 인사. 21 탈곡한 곡식을 키질하는 피에르와 아내에게 마르탱이 돌아 왔다는 전갈. 22 세탁장의 여인들과 베르트랑드에게도 마르탱의 귀향 소식 이 전해짐. 23 사람들에 휩싸여 마을 중심으로 온 마르탱과 가족들, 아들 상시와의 만남. 24 세탁장에서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와의 만남. 25 사람들에 둘러싸여 식사를 하는 마르탱(읽고 쓸 줄 안다). 성경책 환영 파티로 이어짐. 26 베르트랑드의 침실. 8년 여 만의 회포. 27 2차 코라스와 동료 조사관이 베르트랑드 심문. 모두가 믿었고, 베르트랑드도 아무런 의심 없이 믿었다고 함. 그 사이 아이 둘을 얻었는데, 첫째는 죽고 둘째 딸. 코라스 : 언제부터 의 심하게 되었는가? 28 1차 마을에 온 방랑자들 대접. 마르탱의 진짜 정체를 알고 있는 사람. =진짜 마르탱은 생캉탱 전투에서 한쪽 다리를 잃었고, 새 마르탱은 티힐 출신의 퐁세트 라는 별명을 가진 사람이라 는 것. 29 가족들 앞에서 옛날(전장에서의)이야기를 하는 마르탱. 가 족들의 평온한 모습. 30 베르트랑드의 손을 이끌고 밖으로 나온 마르탱. 도깨비들 의 출현(베르트랑드 앞에서 마르탱이 가짜라는 사실을 노 골적으로 드러냄). 31 피에르와 가족들. 이방인의 말을 믿으면 안 된다고 하는 피 에르(마르탱에 대한 피에르의 신뢰). 32 목초를 베는 마르탱과 가족들. 휴식 중에 마르탱은 피에르 갈등과 에게 자신이 없던 기간 동안의 수익을 계산해달라고 함. 분 다툼의 시작 노하는 피에르. 법대로 하겠다는 마르탱의 갈등.

12 40 서 정 남 33 독립쇼트 마을 전경 인서트 34 기도하는 베르트랑드. 두려움과 번뇌의 모습(신/구종교간 의 갈등. 현세적 행복과 종교적 죄의식의 교차와 갈등) 35 포도주를 담그는 가족들. 본격적인 의심과 진가논쟁. 36 구두장이의 공방. 신발 치수를 재는 마르탱. 의심하는 구두 장이. 37 피에르가 마르탱에게 선친이 감추어 둔 돈이 어디 있는지를 알고 있다며 내일 아침에 아무도 몰래 나오라고 함(함정). 38 집 안. 사람들이 자신들의 행복을 질투한다고 하는 베르 트랑드. 마르탱이 그녀에게 이름 쓰는 법을 가르침. 39 독립쇼트 마을 전경 인서트(다음 날 이른 아침임을 알려줌). 40 건초장. 피에르와 만난 마르탱. 사촌들이 그를 공격. 베르 트랑드가 뛰어들어 마르탱을 구함. 41 2차 코라스의 질문. 그를 위해 목숨을 던지려고 했으면서 왜 정작 숙부가 마르탱을 법정에 세웠을 때 아무 말도 안했 는지 추궁. 그녀 역시 혼란스러웠었지만, 남편이 확실하 다고 함 차 서사 코라스의 판결. 증거부족으로 사건을 종결하고 피고(마르탱) 의 통합이 을 석방. 원고인 피에르는 무고죄로 벌금형 선고. 이루어짐 43 집 안. 침대에 누워 있는 마르탱. 베르트랑드가 마르탱의 발을 씻긴다. 말없이 눈물을 글썽이며 포옹하는 두 사람. 44 밖으로 나온 마르탱의 누나와 여동생의 짧은 대화 45 독립쇼트 마을 인서트(다음날 이른 아침임을 알려줌) 46 잠을 자는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침실을 급습한 피에르 와 아들들, 그리고 도미니크 신부. 마르탱을 체포함. 47 마을. 마르탱을 압송하는 병사들. 48 툴루즈 고등법원. 마르탱을 심문하는 코라스와 마르탱의 변 론. 증인들의 증언. 49 툴루즈로 들어가는 베르트랑드와 가족들, 마을 사람들. 피에 르도 포함. 50 법정에서의 논쟁. 여러 증인들의 증언과 코라스의 신문, 마 르탱의 방어. 51 법정 밖, 노지에서 끼리끼리 대화를 나누는 가족들. 베르트 랑드가 그들과 격리됨. 52 성모 마리아에게 기도하는 베르트랑드에게 생모가 빵을 가지고 옴. 두 모녀의 날선 언쟁. 53 고등 법정. 여러 증인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스스로를 방어하는 마르탱. 54 휴정하고 밖으로 나오는 코라스와 법관들. 마르탱의 놀라운 기억력에 대한 칭찬과 악마처럼 교활하다는 평가가 엇갈림.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하는 코라스. 55 쟈크메트의 임종. 마당에서 싸움이 붙은 마을 사람들.

1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다시 법정. 심리가 계속됨. 마을 여자의 증언. 마르탱에게 불리한 증언들에 대해 훌륭한 방어. 코라스가 마지막으로 베르트랑드에게 질문과 그녀의 확신에 찬 대답. 57 다시 속개된 법정. 최종 판결을 하려 하는 순간 진짜 마 르탱 게르의 출현. 마지막 진가논쟁에서 드러난 진실. 가 짜의 경위 실토. 58 마을을 찾은 코라스. 피에르에게 충고. 59 집안. 코라스와 베르트랑드의 대화. 60 마을 공터에 교수대를 세우는 사람들. 61 성당 안. 죄를 고백하는 아르노. 62 마을을 돌며 큰 소리로 속죄하는 아르노와 뒤따르는 사람 들. 63 마침내 교수대에서 사형이 집행됨. 5. 이야기의 시점과 화자, 초점화 영화뿐만 아니라 모든 서사 텍스트에서 이야기가 시작되는 첫 장면(처 음 제시되는 사건)은 잠정적 으로 1차 서사의 출발점(기준점)이 된다. 특 히 영화의 경우, 이야기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이 어느 시대, 어느 장소였 든 간에, 바로 지금 여기에서 펼쳐지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잠정 적이라고 하는 말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노정한다. 즉, 후속되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극중 현재의 사건을 이어가고, 그렇게 종지된다면 그 작품은 시 공간적으로 단선성을 가진 것이다. 반면에 이른바 소급제시(플래쉬 백)나 사전제시(플래쉬 포워드) 10) 의 형태로 1차 서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과는 10) Gerard Genette : Figure III, Paris, Seuil, pp. 89~90. 이 책에서 주네 트는 analepses와 prolepses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 말로는 각각 소 급제시와 사전제시로 번역되고 있으며, 서사 텍스트에서 회상과 예측 장면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사용돼 왔다. 흔히 플래쉬 백이나 플레쉬 포워드라는 용어 로 설명되기도 했는데, 주네트는 그 용어들이 너무나 시각성이 강하다는 이유 로 거부하며 이 새로운 용어들을 사용하고 잇다. 그가 주로 소설 문학을 대상 으로 서사학적 방법론을 추구했다는 면에서 납득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 텍 스트에서의 회상과 예측이라는 개념은 플래쉬 백과 플래쉬 포워드라는 용어를

14 42 서 정 남 다른 시공간을 보여준다면, 그것은 2차 서사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 야기가 시작하는 상황에서는 이후에 그러한 상황이 발생할지 아닐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잠정적 이라는 말을 쓰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이 작품의 플롯 구성은 매우 독특하다. 씬 1부터 5까지 제시되는 상황은 1542년 8월에 있었던 마르탱 게르와 베르트랑드 드 롤스 의 결혼식 장면과 첫날밤의 에피소드를 보여준다. 다섯 씬에 걸쳐 1차 서 사가 진행된 것이다. 그런 다음 씬 6에서 갑자기 뚤루즈 법원의 조사관인 장 드 코라스가 그의 시종과 함께 마을에 등장한다. 그리고 베르트랑드를 불러 그녀를 심문한다(씬 7). 2차 서사의 진행이다. 이때부터 이야기는 1 차와 2차 서사가 씨줄과 날줄로 직조되는 모습을 보인다. 다시 말하면 코 라스가 심문을 하고 베르트랑드가 대답(이야기)하는 장면인 2차 서사가 극중 현재이며, 1차 서사는 베르트랑드의 대답(이야기)이 과거 회상 형식 의 소급제시로 재현 되는 것이다. 이렇게만 본다면 이 영화는 베르트랑드 라고 하는 화자가 자신의 시점에서 겪은 과거사를 회상하는 이야기가 된 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게 간단치가 않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다. 바로 씬 3에서 들려오는 보이스 오버 내레이션이다. 이제부터 관객이 목 격하게 될 이 이야기는 멋진 모습이나 신비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라, 프 랑수아 1세가 통치하던 1542년 8월, 푸와 지방의 아르띠가 마을에서 일어 났던 실화 라고 한다. 그렇다면 텍스트의 외부에 위치한 이 목소리의 주 인공은 누구인가? 도입부에서는 알 수 없다. 이 역시 일단은 잠정적으로 영화가 이야기할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신적인 존재일 것이라는 추론만 할 수 있을 뿐이다. 혹은 이 영화가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된 것이며, 장 드 코라스라고 하는 인물이 기록한 뚤루즈 법원에서의 잊을 수 없는 판결 이 그 모태가 되었다는 사실을 아는 관객이라면 이것이 코라스의 목소리 일 것 이라는 추론을 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씬 1부터 6 사이에서 드러나는 이와 같은 서술적 시점과 화자의 다시 가지고 오는 편이 훨씬 낫다는 생각을 본 연구자는 가지고 있다.

1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3 현시( 顯 示 )방식은 관객을 혼란스럽게 한다. 차라리 씬 6과 7이 맨 처음에 포진하였다면(다시 말하면 1차 서사의 출발점이 되었다면), 그래서 코라 스의 심문에 의한 베르트랑드의 답변 형식을 통한 과거 회상과 재현(2차 서사)이 이루어졌다면 훨씬 자연스런 이야기 전개가 되었을 것이고, 완성 도도 높아졌을 터인데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씬 42에 가서 1 2차 서사 가 하나로 통합될 때까지 두 가지 층위의 서사 전개는 전도된 채로 흘러 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여기서 이러한 상황이 불편하게 보이는 이유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씬 1부터 5까지 제시되는 장면은 마치 어디든 나타나서 무엇이든 보여줄 수 있는, 전현적( 全 顯 的 ) 시점을 가진 화자의 존재를 암시한다. 실제로 씬 3에서는 그러한 화자의 보이스 오버(텍스트 바깥에서의 서술적 목소리) 내레이션으로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까지 한다. 이어지는 씬 6과 7은 코라 스의 등장을 보여주는데, 여기까지도 동일한 화자의 시점이 유지되는 듯 이 보인다. 그러나 씬 7의 마지막에서 베르트랑드를 향한 조사관(코라스 의 일행)의 질문이 시작되고, 씬 8부터 10까지는 그에 대한 베르트랑드의 답변이 소급제시의 형태로 회상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상황부터 텍 스트의 화자는 여전히 작품 바깥에 위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초 점화자는 베르트랑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11) 이러한 양상은 씬 41까지 지속된 다음 42부터 다시 바뀌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씬 42부터 1 2차 서사가 하나로 통합되어 마지막 씬까지 단일한 서사 축만이 존재 하게 되고, 그것은 베르트랑드가 더 이상 초점화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 다. 이 때문에 씬 42 이후는 처음의 텍스트 외적인 전현적 화자가 다시 초 첨화자가 되어 베르트랑드와 새 마르탱, 그리고 코라스 등을 초점화의 대 상으로 삼으며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형국이 된다. 그러한 사실은 마지막 63씬에서 비로소 확증된다. 씬 3에서 목소리를 11) 그리고 그녀는 자신이 회상한 이야기 속의 행위자(초점화의 대상)로도 등장하 는 것이다.

16 44 서 정 남 들려주었던 전현적 화자는 다시 보이스 오버로 이 기묘한 이야기 가 주는 교훈을 잠시 언급한다. 그리고 이 사건을 기록으로 남긴 장 드 코라스 판 사 역시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후인 1572년,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 전 야에 있었던 위그노(개신교도) 학살 사건 당시 체포되어 죽임을 당했다고 말하며 끝을 맺는다. 이로써 텍스트의 바깥 어딘가에 위치하고 있는 이 이야기의 화자는 마르탱 게르와 베르트랑드 드 롤스, 그리고 아르노 뒤 틸 사이의 모든 관계를 사전에 알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 사건을 조사 하고 기록해 세상에 알렸던 장 드 코라스 판사의 죽음까지도 모두 알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사실상 코라스가 기록한 것 이상을 이야기 해 주지는 못한다. 전지성( 全 知 性 )과 전현성( 全 顯 性 )을 가진 듯이 말하는 화 자이지만, 그가 보여주는 세계는 매우 제한적이다. 바꿔 말하면 이러한 화 자의 존재 설정은 협소한 이야기의 지형도, 그 외연을 조금이나마 확장해 보려는 현대 이야기꾼의 전략인 셈이다. 6. 서사정보의 배분, 그리고 핵심 메시지의 제시 방식 위와 같은 씬 분절과 화자의 시점, 초점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명료하게 드러나는 것들이 있다. 서사정보들이 어떤 형태로 배분되어 있 고, 그러한 방식을 통해 텍스트는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주거나 차단하며, 관객의 관심을 통제하고 이끌어 가는지가 명확해지는 것이다. 이것을 3장 구조의 틀로 나누어 관찰해 보도록 한다. 6-1) 1장 영화가 시작되면서(1차 서사가 출발하면서)가장 먼저 제시되는 극적 상 황은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결혼이다. 씬1부터 5까지, 다섯 개의 씬이 한

17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5 시퀀스를 이루며 13세 소년 마르탱과 12세 소녀 베르트랑드가 어떻게 결 혼하고 첫날밤을 맞이했는지를 알려준다. 이 때가 1542년 8월의 일이다. 그리고 나서 갑자기 장 드 코라스가 등장한다(씬 6~7). 그의 등장은 이 텍스트가 하나의 시간 축(단선)만을 지닌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시간 축 (복선 ; 2차 서사)이 설정되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는 베르트 랑드와 첫 대면을 하고, 신문을 시작한다. 시기상으로는 1559년 가을 무렵 으로 추정할 수 있다. 다음으로 바로 씬 8~10, 12~13에서는 코라스와 그 시종의 신문과 그 에 대한 베르트랑드의 증언이 회상 재현 의 형식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신혼 초부터 마르탱의 가출까지의 상황이 그려지고 있다. 농경사회에서 조혼의 풍습은 프랑스나 우리나라나 마찬가지였다. 이른 결혼과 출산을 통한 노동력의 확보는 곧 생산성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원천이었기 때 문이다. 그런데 마르탱은 성적 능력이 결여(지연)되어 있었다. 그는 아마 도 일시적인 심인성 발기부전 상태였던 듯하다. 결혼은 모든 면에서 아직 준비되지 않은 젊은(어린) 신랑에게 너무나 커다란 스트레스로 작용했을 것이다. 그 중심에 구시대적 악습과 폐단, 경직된 사회를 통과해 온 아버 지의 가부장적 억압이 들어있다. 마르탱에게 있어서 아버지로 상징되는 권력은 가부장+종교(카톨릭)적 기존 질서+그 밖의 구시대의 지배이데올 로기 가 혼재된 것이었다. 그러나 역마살 을 타고난 마르탱은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뜻과는 상치되는 행동을 해왔을 것이다. 이에 대해 엄한 아버지 는 아들을 자상하고 세심한 배려와 사랑으로 훈육하기보다는 매(처벌)로 다스려 왔을 것이다. 12) 새로운 시대의 도래와 그 기운 속에서 자라난 신 12) 씬 12에서는 마르탱이 가출하게 된 결정적 계기로 곡식자루를 빼돌려 판 것에 대한 아버지의 매질에 있음을 보여준다. 이미 아들도 낳고 어느덧 20세를 넘 긴, 어엿한 성인이 된 마르탱이었지만, 아버지의 가부장적 시각에 포섭되어 있 는 마르탱의 모습은 여전히 대책 없는 망나니의 모습에 불과했을 것이라는 점 을 명시적으로 제시하는 장면이다. 그럼에도 15에서는 아들을 염려하며 그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는, 비탄에 빠져있는 아버지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그

18 46 서 정 남 세대의 신사고와 행동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아버지의 무지에서 비롯된 억압과 통제와 폭력은 마르탱에게 스트레스와 콤플렉스를 주었다고 생각 한다. 그는 아버지의 권위에 대한 순복과 일탈, 혹은 도전 사이에서 방향 과 갈피를 잡지 못한 채, 그 스스로 준비되지 못한 결혼이라는 상황에 직 면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마저도 아버지의 명령이었을 뿐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그에 대한 그의 내면의 반감과 저항은 신부를 외면하는 것과 발기 부전이라는 물리적, 심리적 방식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 몇 년의 시간이 경과하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해가는 가운데 아버 지의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할 수는 없었겠지만, 그로 인한 스트레스와 콤 플렉스로부터는 조금씩 벗어날 수 있었을 것이고, 그 결과 어렵게 아들 상시를 얻긴 했다. 그러나 마르탱은 여전히 상당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는 점과 베르트랑드의 성생활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못했 을 것이라는 추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마르탱은 아버지 밑에서의 답답 한 촌락 생활과 가족이라는 울타리보다는 도피처로서의 바깥 세계에 대해 꿈을 꾸었을 것이고, 아버지에게 두들겨 맞던 날, 그는 오랜 기간의 결심 을 마침내 실행에 옮겨 가출했을 것이다. 결국 그는 아버지라고 하는 가 부장의 억압과, 제도가 부과하는 가장이란 임무에 순응하지 못한 인물이 다. 그는 자신의 곁에 있었던, 너무나 젊고, 아름답고, 영악스러우리만큼 지혜롭기도 한 아내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들을 두고 그렇게 모 두를 떠나갔던 것이다. 씬 15~18은 베르트랑드의 수절 기간을 함축해 제시하고 있다. 마르탱 이 갑작스럽게 사라진 이후, 베르트랑드의 신분은 한 남자의 아내도 아니 고, 그렇다고 과부도 아닌 상태로 가족과 마을 공동체 안에 자리매김 되 었다. 이 당시 유럽과 프랑스의 상황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하였지만, 사회 적으로, 그리고 사람들의 골수 깊숙이 아직까지는 로마 카톨릭이 지배하 모습은, 자식을 향한 사랑은 곡진했지만, 정작 자식 농사는 어떻게 지어야 할 지를 몰랐던 가부장적 아버지의 전형이다.

19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7 고 있었으며, 남편이 부재한 경우 그가 죽었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는 한 자유롭게 재혼할 수 없다는 실정법(유스티니아누스법)이 효력을 가지고 있던 때였다. 베르트랑드는 도도한 자의식을 가진 여인이었다고 볼 수 있 다. 마르탱이 사라진 기간 내내 그녀는 주위의 평판을 의식하며, 정조를 지키고 정숙하게 살아가고 있었다는 것이 이 사건의 조사와 재판을 진행 하던 과정에서 코라스가 들었던 주변 사람 모두의 공통된 증언이었다. 13) 결혼 생활 중에서도 심인성 발기부전으로 추정되는 마르탱의 성적 능력 문제로 인해 그녀는 젊고 건강한 여성으로서 극히 짧은 기간 동안 성 정 체성을 경험했을 것이다. 아버지와의 관계 속에서 마르탱은 그녀를 거의 이해하지 못했고(남녀 간의 성차, 혹은 여성의 성욕 등), 두려워했고, 결국 그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그는 그녀를 버리고 떠나간 것이다. 그리고 오랜 기다림 속에서 그녀의 염원은 점점 이상화 된 남편상을 만들 어냈을 것이다. 이전과는 다른 사람, 자상하고 성실하며, 가족의 든든한 울타리, 기둥이 되어줄 남편이자 연인을 꿈꾸었을 것이다. 바로 씬 16 이 베르트랑드의 그러한 염원을 제시하고 있다. 그녀의 바람은 염원이 되었 고 기도가 되었다(씬 19). 그리고 마침내 그녀의 기도가 응답되었다. 그녀 의 기도와 염원 속에서 이상화 된 남편의 모습 그대로, 새 사람으로 환골 탈태한 마르탱이 어느 날 그녀의 품으로 돌아온(들어온) 것이다. 6-2) 2장 새 마르탱(아르노 뒤 틸)이 출현(씬 20~26)하며 2장이 시작된다. 아르 노 뒤 틸(일명 퐁세트) 14) 이 마르탱의 탈을 쓰고 게르 가족과 베르트랑드 13)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 앞의 책, p. 87. 데이비스에 의하면 베르트랑드는 리으 의 판사 앞에서 행한 증언을 통해, 자신의 삶은 9-10년간의 어린 시절, 9-10 년간의 결혼 생활, 8년 넘게 지속되어 온 기다림의 시절 이었다고 술회함. 14) 퐁세트란 위( 胃 )를 뜻하는 말, 즉 왕성한 식욕을 가진 사람. 그것은 제 것, 남 의 것을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취하려는 탐심, 탐욕적 욕망이라는 코드로 해

20 48 서 정 남 앞에 나타난 것이다. 그는 마을의 모든 사람을 단숨에 알아보고, 옛날의 추억과 일화들을 기억해낸다. 주위 사람들과 가족 모두 아무런 의심 없이 그를 맞아들인다. 게다가 가출 이전보다 훨씬 강인하고 적극적이며, 탈권 위적이고 사교적인 모습이어서 모두가 그의 변모된 모습에 기뻐한다. 베 르트랑드는 차분하고 이성적인 모습으로 그를 지켜본다. 그러면서 그가 모두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자 그녀 역시 안심하며 그를 맞는다. 그가 마르탱이 되려는 결심을 하고 실행에 옮길 당시, 그는 과연 처음 부터 게르 가족 속에 들어가 그들과 동화되어서 새 마르탱으로 살기를 원 했던 것인가? 아니면 단지 사기꾼의 기질을 발휘하여 친구의 아내를 약탈 (겁탈)하고, 적당한 시기에 그의 재산을 빼돌려 달아나려 했던 것인가? 적 어도 그의 처음의 결심은 후자쪽이었을 것이라는 쪽에 개연성이 높다고 본다. 그러나 그가 베르트랑드와 마침내 동침하게 되었을 때, 그는 그녀의 사랑스럽고 도저한 몸과 마음과 영혼에, 그리고 그 결합 가운데서 인생의 새로운 지평을 경험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에 따라 그의 왕성한 식욕과 탐욕적 욕망은 180도 바뀐 모습으로 드러났을 것이다. 게르 가족, 그리고 모든 사람들 앞에서 그의 모습은 매사에 적극적이고 왕성한 노동력으로, 베르트랑드에게는 왕성한 정력으로, 그리고 상시에게는 자상한 아버지로 보였을 것이라는 추정을 해볼 수 있다. 여하튼 그의 새 마르탱 으로의 거 듭남은 모두에게 너무나 쉽게 받아들여진다. 한 가족의 상속자이자 가장 의 귀환은 모두의 바램이었고, 가족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은 사람의 모습 이 세월에 따라 변한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그가 이전보다 매우 긍정 적인 모습으로 변했다는 것 때문에 의심을 묻어둔 것이었다. 그런 가운데 그는 설득력 있는 말과 정확한 기억력을 통해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석될 수 있을 것이다. 아르노와 마르탱은 군대(피카르디 부대)에서 만났다. 코 라스의 기록에 의하면 아르노와 마르탱은 서로 많이 닮았다고 하며, 마르탱이 아르노보다 더 크고, 야위고, 피부색이 검었다고 한다.

21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9 이어서 코라스의 심문에 대한 베르트랑드의 답변 형식으로 회상이 이 어진다. 씬 28부터32까지 마르탱을 의심하게 된 첫 번째 사건이 제시된다. 베르트랑드는 새 마르탱이 가짜라는 사실을 언제 눈치챘는가 라는 문제 는 이 이야기를 접하는 모든 사람이 갖는 초미의 관심사일 터이다. 코라 스 역시 그 점에 대해 묻고 있고, 이에 대해 베르트랑드는 매우 순진한 척 하며 지혜롭게 빠져나간다. 모두가 의심하기에 처음엔 자신도 약간의 의 심이 들었지만 틀림 없는 자기 남편이라고 한다. 코라스는 이 문제에 대 해 더 이상의 세밀한 추궁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는 자신의 책 전반을 통해서 베르트랑드는 새 마르탱의 실체에 대해서 금 방 알아챘으며, 그렇기 때문에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창안된 결혼 (invented marriage) 이라는 이름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연장선상에서 그녀는 암묵적으로든 명시적으로든 새 마르탱의 진짜 행세에 동조했을 것 이라고 지적한다. 베르트랑드는 남편이 필요했고 아르노가 자신을 잘 대 해주는 등 동기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툴루즈에서 열린 재판에 서도 피고인을 옹호했다는 점, 그리고 부부만이 알 수 있는 세세한 내용 을 피고인이 알고 있었다는 점을 그런 추정의 근거로 들었다. 이에 대해 역사학자 로버트 핀레이(Robert Finlay)는 데이비스의 이런 주장을 반박 한다. 15) 그의 주장에 따르면, 당시 판사들도 인정했듯이 베르트랑드는 정 말로 사기꾼에게 속은 것이었으며, 데이비스가 오늘날의 사회적 관점을 중세시대에 무리하게 적용한 것이라고 비판한다. 베르트랑드가 정말로 사 기행각의 공범이었다면 재판과정에서 어떻게 판결이 나더라도 무고죄나 간통죄로 처벌받을 상황이었음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나탈리 제먼 데이 비스는 같은 저널, 같은 호의 바로 뒷 페이지, On The Lame 이라는 제 하의 글을 통해서 그의 결론에 대해 재반론을 펼치고 있다(pp ). 본 논자가 보기에도 그녀가 진실을 알게 된 것은 아마도 그들이 함께 15) Robert Finlay : The Refashioning of Martin Guerre, The American Historical Review, Vol. 93, No. 3. (June 1988), pp

22 50 서 정 남 한 첫날밤, 그와의 동침이 이루어진 순간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아무리 8년이라는 공백이 있었지만, 적어도 얼마간이라도 결혼 생활을 해 본 부 부의 경우에서라면 서로의 몸짓과 손길에 대해서 착각할 수는 없다. 그녀 를 대하는 새 마르탱의 손길과 그의 몸에 대해 베르트랑드가 계속 모르고 있었다는 가정은 상정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비스가 말 한 대로 두 사람 사이의 창안된 결혼이라는 전제는 설득력을 얻는다. 그 리고 그러한 바탕 위에 베르트랑드가 명백한 동의에 의해서든 묵시적이든 새 마르탱이 그녀의 실질적인 남편으로 흔들림 없이 자리매김하는 것을 도와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어지는 씬 34는 성당에서 기도하는 베르트랑드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의 두려움과 번뇌의 모습은 그녀가 갖고 있는 현세적 행복과 종교적 죄의식의 교차와 갈등 양상을 함축하고 있다. 여기서 이 씬의 내용을 상 세히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씬 34 : 베르트랑드의 두려움과 도미니끄 신부의 정죄 장면. 성당을 찾은 베르트랑드에게 도미니끄 신부가 묻는다. 그래 베르트 랑드. 너도 의심하고 있는 거니? 그들이 뭐라고 하는지 알고 있니? 그 사람이 네 남편이 아니라면? 넌 지난 3년 동안 정신적으로 고통받아왔 어. 넌 네가 스스로 학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니? 넌 그를 지옥 깊 은 곳으로 인도했어. 너의 살은 태워질 거야. 너의 두 눈알은 불꽃에 떨 어지겠지. 아무도 없는 곳에서 비명을 지르겠지. 영원히 괴로울 것이다, 베르트랑드. 넌 신을 속인다는 게 두렵지 않느냐? 의심을 하고 있다면 왜 내게 자백을 하지 않는 것이지? 넌 나에게 무언가 숨기고 있어. 조심 해라 베르트랑드. 네가 죽는 날, 그 심판의 날을... (악마의 형상 줌 인 (zoom in) 됨). 베르트랑드는 왜 그를 물리치지 않았을(못했을)까? 진실을 알게 된 베 르트랑드가 가졌을 감정은 상당히 양가적이었으리라 추정해 볼 수 있다. 첫째로, 그녀는,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의 모든 이들에게 자신 있게 나타나

2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1 즉각적으로 공인을 받은 새 마르탱과 하룻밤 사이에 새로운 만리장성을 쌓으면서, 그녀 자신이 성숙한 여성으로써 그토록 오래도록 꿈꿔왔던 가 장 이상적인 남편상과, 가장 이상적인 성적 교합과, 그러한 것들로부터 길 어 올릴 수 있는 삶의 희열을 한꺼번에 맛보았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농 촌 사회의 중심에서 아내로서, 어머니로서 평화롭고 안정되게 살고 싶었 을 것이다. 그러한 그녀 앞에 나타난 그는 고상함과 인간애가 물씬 풍기 는 모습으로 그녀 곁을 든든히 지켜주었고, 아들 상시를 돌보아주었다. 말 그대로 새 마르탱의 출현은 베르트랑드에게 있어서, 천국이 여기 있다 저 기 있다 말할 것 없이 그와 함께 하는 나날 가운데 펼쳐져 있다는 생각을 가졌을만하다. 그녀가 새 마르탱에게서 발견한 것은, 그를 통해 그녀 자신 의 실존적 이상이 실현되리라는 것이었을 터이다. 자신들의 삶의 터전 위 에서 평화롭고 화목하게, 그리고 열정을 가지고 함께, 모든 것을 의지하며 살 수 있는 매력적인 남자였던 것이다. 그녀에게 있어 새 마르탱의 출현 은 바로 그러한 삶의 소망이 이루어지고, 그러한 행복을 보장해 주는 것 이었다. 둘째,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녀의 내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확신할 수 없는 많은 의문들이 교차했을 것이다. 가장 현실적인 고민은, 언제고 진 짜 마르탱이 나타난다면 이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에 있었을 것이다. 그 리고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따른 죄의식과 신에 대한 두려움 역시 그에 못지않은 딜레마였을 것이다. 자신은 간음을 한 것인가? 신은 그런 자신 을 징벌할 것인가? 그렇다면 새 마르탱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딸 베르나 르드의 장래는 어떻게 할(될)것인가? 자신에게 너무나 잘 대해주는 새 마르탱, 그러나 그는 이미 자신을 한 번 속였다. 그렇다면 이다음 언젠가 또다시 자신을 속이는 일을 하게 되지는 않을까? 자신의 아들 상시는 문 제없이 상속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앞서(첫째로) 언급했던 사항들은 그녀의 실존적 현재를 규정하고 있다 면, 후자(둘째)는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닥쳐올지도 모를 어떤 가능

24 52 서 정 남 성들에 대한 염려이다. 전자는 구체적 현실이고 후자는 추상적이다. 그녀는 새 마르탱을 통해 부부생활의 진정한 희열을 맛보았을 터이다. 부부는 끝없는 대화와 사랑을 나누며 일상의 소소한 행복에 흠뻑 취해. 의무적 결혼 생활이 아니라 새롭게 창안된 자발적 결혼 생활로 주체적 삶 을 꾸려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그 삶이 거짓에 기초한다 할지라 도... 그러면서도 그녀는 마르탱이 부재한 8년 동안 명예와 정조를 생명처 럼 여기며 살아왔으나, 새 마르탱과의 삶을 지속해야 하는지에 대한 얼마 간의 망설임과 함께 엄격한 카톨릭의 규율에 순응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깊은 죄의식 속에서 신을 두려워했을 것이다(법정에서의 진술에서도 그러 한 면모가 드러난다). 영화에서는 새 마르탱과 같은 부대에 있었던 옛 전 우들의 출현으로 인해 사태를 (비로소)눈치 챈 베르트랑드가 죄의식의 강 박관념에 떠는 장면(씬 34)이 나온다. 이 씬이 제시하는 바는, 베르트랑드 에게 있어서 종교(카톨릭)는 아무런 위안도 해결책도 아니라 오히려 죄책 감만 가중시키는 것 이었다는 점에 대한 환기이다. 이어서 씬 35부터 40까지는 마르탱에 대한 의심이 마을 전체로 확산되 는 과정이 제시된다. 본격적인 진가논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가는 것 이다. 그리고 삼촌인 피에르와 그의 아들들이 마르탱을 헛간으로 유인해 죽이려들 때 베르트랑드가 몸을 날려 그를 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씬 41은 코라스의 신문 장면이다. 그는 베르트랑드에게 마르탱을 위해 목숨을 던지려고까지 했으면서 왜 정작 숙부가 그를 법정에 세웠을 때는 아무 말도 안했는지 를 추궁한다. 그녀는 자신 역시 혼란스러웠었지만, 어 쨌든 남편이 확실하다 고 한다. 씬 41 : 장 드 코라스의 질문과 베르트랑드의 답변 (코라스) 정말 그를 위해 죽으려고 했었나? (베르트랑드) 예. 보호하려고... (코라스) 죽음을 무릅쓰고 그를 보호하려고 했다면 숙부가 마르탱을 법정에 세웠을 때 왜 아무 말도 안했지? 그를 보호하려면 남편이 틀림

2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3 없다고 말을 했어야지? 왜 아무 말도 안했지? (말을 못하고 있는 베르 트랑드). 왜지? (역시 말을 못 함) 당신도 의심스러웠나? (다른 조사관이 나서며) 어째서 마르탱을 의심하게 됐지? (베르트랑드) 무척 화도 났었고, 마음도 혼란스러웠어요. (조사관) 더 크게 말해요. (베르트랑드)저 역시 속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두들 그에게 반 했거든요. 그럼 내 딸은 사생아가 될 테고, 그 죄 값으로 지옥에 갈지도 모르잖아요. 예. 의심했어요. (코라스) 아직도 의심하나? (베르트랑드) 아뇨. 이젠 아니에요. (코라스) 그가 진짜 당신 남편인가? 맹세할 수 있나? (베르트랑드) 예. 맹세합니다. 그는 제 남편이에요. (도미니끄 신부가 안으로 들어온다) (코라스, 다른 조사관에게) 남편은 뭐라고 말합니까? (조사관) 그녀와 일치합니다. 증인과 아내의 말도 일치하고... 너무나 혼란스런 일이라 법정에 세웠습니다. 이어지는 씬 42에서 비로소 1, 2차 서사가 하나로 통합된다. 베르트랑 드에 대한 심문을 마친 코라스가 마을 사람들이 모여 있는 밖으로 나오고, 감금했던 마르탱을 나에 한 다음 판결을 한다. 그는 마을 사람들에게 이 사람이 진짜 마르탱이라고 믿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을 좌우 양쪽으로 갈라서게 한다. 진짜라고 믿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 다. 도미니크 신부에게도 묻는다. 자신은 이들의 사제라고 항변하는 그에 게, 만약 사제가 아니라면(자연인이라면) 어느 쪽을 지지 하겠는가 라고 묻는다. 16) 신부는 불만에 차 쭈뼛거리며 마르탱을 가짜라고 여기는 사람 들 편에 선다. 이에 코라스는 증거부족으로 사건을 종결하고 피고(마르탱) 을 석방하도록 하며, 원고인 피에르는 무고죄로 벌금형을 선고한다. 이로 16) 아마도 이 시기에 중세 신본주의 체제가 여전히 굳건했다면 이러한 질문은 절 대로 하지 못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곧바로 신성모독이며 교권에의 도 전으로 여겨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26 54 서 정 남 써 씬 6~7을 통해 처음 등장한 장 드 코라스의 조사와 1차 판결이 끝을 맺는다. 씬 43은 풀려나와서 다시 함께 하게 된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모습을 보여준다. 베르트랑드는 감옥에서 고생하고 돌아온 마르탱에 대한 연민과 죄책감(그를 의심했던 것)이 혼재된 마음으로 그의 발을 씻어준다. 그리 고 그들은 말없이 화해와 안도의 포옹을 한다. 이어지는 씬은 마르탱의 누나와 여동생도 이 상황에 대해 안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게 2장 이 끝난다. 6-3) 3장 평온한 밤이 가고 다음날 새벽이 되자 상황은 급변한다. 씬 46은 피에 르와 아들들, 그리고 도미니크 신부가 잠을 자고 있는 마르탱과 베르트랑 드의 침실을 급습하는 장면이다. 그들은 마르탱을 체포해 끌고 나간다. 이 야기는 새로운 국면을 향해 급격히 방향을 튼다. 베르트랑드에게 있어서 새 마르탱과의 결합(1556년)은 적어도 14년여 전의 결혼처럼 다른 사람에 의해 결정된 것도, 자신의 어머니와 피에르 게르의 결혼처럼 관습에 따라 이루어진 것도 아닌, 데이비스가 이름 붙인 것처럼 창안된 결혼(invented marriage) 이었다. 그것은 기만으로 시작 되었지만, 이후 베르트랑드가 묘사했던 것처럼 그들은 진짜 결혼한 사람 들처럼 먹고, 마시고, 함께 자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정작 새 마르탱 과 베르트랑드의 관계가 어떠했는지, 그들이 서로를 얼마나 신뢰하고 사 랑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증거는 삼년간의 이 평화로운 시기가 아니 라, 오히려 마르탱의 정체가, 나아가 그들의 부부관계가 의심을 받게 되었 을 때 분명히 발견된다. 그가 분쟁 중에 피에르와 사촌들에게 죽임을 당 하려는 위기에 빠졌을 때, 그녀는 자신의 몸을 던져 그를 보호했다(씬 40). 그가 감옥에서 풀려났을 때, 그녀는 그의 발을 씻어 주었으며 다시

27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5 자신의 침대에 맞아들였다(씬 43).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르트랑드는 전혀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코라스 역시 그녀의 이중적인 모습에 대해 심문을 한바 있었다(씬 41). 그러나 이 뿐만이 아니다. 그녀는 씬 43 에서와 씬 46에서 마르탱조차 어안이 벙벙할 정도로 다른 모습을 보여준 다. 씬 46 : 베르트랑드에 의해 제소된 마르탱. (침대에서 잠을 자는 베르트랑드와 마르탱. 피에르와 아들들, 그리고 도미니끄 신부 등이 쳐들어옴) -(피에르) 넌 이제 끝이다. 옷 입어. -(마르탱) 뭐라고? -(피에르) 넌 체포된거야. -(마르탱) 난 어제 석방됐어요. -(피에르) 밤새 모든 것이 바뀌었어. 잘 봐. 네 아내도 서명했어. -(마르탱, 아내를 보며) 내 아내가? -(피에르) 여길 봐. 서둘러라. 널 툴루즈 법정으로 호송한다. -(마르탱) 내 아내가 언제 서명했소? 17) -(피에르) 어젯밤에. 자기 전에. -(마르탱) 정말이오? 강제로 시킨 것이지?(베르트랑드는 아무 말도 못하고 있다) -(피에르) 어서 서둘러. 이번엔 진짜 끝이다. 불과 하룻밤 사이에... 그 사이에 그녀에겐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이며, 그녀의 속마음은 무엇이었는가? 베르트랑드로서는 새 마르탱과의 꿈같은 17) 이 서명의 문제는 나중에 뚤루즈 법정에서의 진실공방 장면(씬 56)에서 새로 운 사실이 드러난다. 베르트랑드는 고발장에 표기된 X 자 형식의 단순 서명이 아니라, 스스로 글을 쓸 줄 알고, 자기 이름은 직접 쓴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 문이다. 새 마르탱이 그녀에게 글을 가르쳤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그녀가 문맹(무지)에서 벗어나 얼마간의 주체성을 획득했음을 시사하는 매우 중요한 장면이 된다.

28 56 서 정 남 나날과 일상의 행복을 어떻게든 지켜내고 싶었을 것이고, 아직은 새 마르 탱에게 승산이 있다는 생각에서 그에게 전적으로 협조하였을 것이라 추정 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새 마르탱이 가짜라는 증인들과 증거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었고, 마르탱이 농가 화재 사건과 관련하여 툴루즈 감옥에 수감되면서 부부가 속수무책으로 떨어져 있게 되었을 무렵 (영화에서는 이 부분이 그려지지 않고 있다)에는 극심한 혼란 속에서 자 신에게 닥쳐올 운명에 대해 몇 가지 가능성을 놓고 선택해야만 했을 것이 다. 그녀는 친어머니와 계부이자 시숙부인 피에르의 협박을 견뎌내야 했 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새 마르탱이 가짜로 판명나게 되는 상황에 대비해 야만 했을 것이다.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그녀는 종교적으로 정죄를 당할 것이 뻔하며,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하더라도 자식들과 그녀 소유의 모든 재산을 지켜내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내쫒길 것이 분명했기 때 문이다. 결국 그녀는 피에르 게르가 자신의 대리인으로 제기한 소송에 동 의하고, 진짜 남편인 마르탱 게르로 위장한 남자에 대한 고소인이 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법정에서의 공방이 진행되는 동안, 새 마르탱의 진술과 그에 대한 증언이나 확인이 필요할 경우, 그녀는 여 전히 새 마르탱을 지지하였다. 그것은 피에르의 협박에 의한 것이었건, 아 니었건, 명목상 자신의 이름으로 제기한 소송이었으나, 그녀 자신이 지기 를 기대하면서, 법정이 그를 그녀의 남편으로 선언해 주기를 고대하면서 새 마르탱과 이전에 세웠던 전략을 따르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볼 수 있 다. 그러나 한편으로 그녀는 자신이 이기는 경우(그것은 새 마르탱에게 있 어서는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지만)에 대해서도 대비하지 않을 수 없었 을 것이다. 베르트랑드는 피고인 새 마르탱과 대질 심문을 할 때까지도 이중의 역할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고, 이것은 매우 미묘한 상황이었지만, 새 마르탱은 그녀의 입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가운데서 훌륭한 반론을 펼쳤다. 그녀가 제기한 소송은 피에르 게르에게 속고, 강요당한 것이라는

29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7 점을 전제한 다음, 그녀를 향한 자신의 진정한 사랑에 대해 그녀의 입으 로 긍정하고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나서, 만일 그녀가 자신을 남편인 마르탱 게르가 아니라고 명백히 선언한다면 법정이 정하는 어떤 형태의 처형이라도 기꺼이 달게 받겠다고 판사에게 말한다. 자신의 목숨을 전적 으로 그녀에게 맡기겠다는, 최고의 애정 표현에 그녀는 침묵을 지킴으로 써 그를 수동적으로 옹호하는 한편, 최종 판단은 법정에서 알아서 해줄 것을 요구한다. 베르트랑드로서는 주저하는 가운데서 새 마르탱의(진짜 마르탱이라는) 탁월한 자기변호와, 자기입증의 과정을 지켜볼 수밖에 없 었다. 새 마르탱은 자신에 대한 변론을 오직 한 가지 문제로 결집해 나갔 다. 그것은 피에르 게르가 자기 몫의 재산을 나누어 주지 않기 위해서 자 신을 미워하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는 것이었으며, 사위들과 함께 자신 을 죽이려고까지 했을 뿐만 아니라, 사기꾼으로 모함하기에 이르렀고, 자 신은 부당하게 당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마침내 최종 판결이 나려는 찰나 진짜 마르탱이 나타남으로써 충격적 반전이 일어난다. 그녀는 진짜 마르탱을 즉각 알아보았고, 달려가 그에게 자신의 잘못을 용서해 달라고 한다. 그러나 마르탱 게르는 일말의 애틋함 도 표하지 않고 사납고 가혹한 표정으로 말했다. 문물을 치워라. 나의 누 이들과 삼촌을 내세워 자신을 변명하지 말라. 아내가 남편을 아는 것 이 상으로 아들, 조카, 형제를 잘 아는 아버지, 어머니, 삼촌, 누이, 형제는 없 다. 우리 집에 내린 재앙에 대해서는 너 외에 탓할 사람이 없다. 코라스 와 페리에르는 그가 먼저 베르트랑드를 버렸으므로 그에게 어느 정도 죄 가 있음을 상기시켰으나, 그는 미동도 하지 않는다. 가짜 마르탱인 아르노 뒤 틸에 대한 법원의 판결에 대해서는 새삼 말하 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베르트랑드에 대한 법원의 판단과 판결은 매우 흥미롭다. 코라스를 비롯한 툴루즈 고등법원의 판사들은 베르트랑드 가 아르노 뒤 틸의 거짓말에 감쪽같이 속았기 때문에, 아르노 뒤 틸이 남 편 행세를 한 것을 정말 몰랐던 것으로 인정했다. 이에 대해 코라스는 그

30 58 서 정 남 토록 쉽게 속고 또 자신의 실수를 그토록 완강하게 인정하지 않으려 했던 이 아름다운 여인에 관해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는가? 오랜 논의 끝에 판 사들은 그녀의 진실됨을 인정하기로 합의했다. 결국 여성은 약한 존재이 다. 그녀는 사기, 중혼, 또는 간음으로 처벌받지 않을 것이고 그녀의 딸은 적출이 될 것이다 18) 라고 무죄 판결의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 마르탱 게르에 대한 법원의 판결은 어떠한가? 코라스는 그가 집을 떠난 것은 그의 젊음, 즉 그의 안에서 들끓고 있던 젊음의 열기와 경솔함 때문이었고, 그의 다리, 재산, 아내에게 일어난 일들로 판단하건대 그는 이미 충분히 벌을 받은 것 19) 이라는 전제 하에 아내와의 화해가 권 고되었다. 피에르 게르 역시 처벌 받지 않고 풀려났다. 툴루즈 법정의 이러한 판결, 특히 베르트랑드에 대한 배려는 제도와 관 습, 당대의 실정법을 넘어선 아르노와 베르트랑드의 실존적 사랑을 가장 가까이에서 목격한, 이들 사건의 조사관이면서 재판관이었던 장 드 코라 스가 깊은 고민 끝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묘수를 찾아낸 결과, 아르노만을 사형에 처하도록 하면서, 나머지 사람들은 실정법상 죄인이 되지 않도록, 그리고 가족이라는 틀이 와해되지 않도록 하면서 지혜롭게 봉합한 결과이 다. 인본주의 사회가 도래하지 않았다면, 혹은 장 드 코라스라는 인본주의 자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아울러 인본주의와 종교개혁이라고 하 는, 물적-정신적 기반이 없었다면, 그러한 세계 대격변이 개개인의 삶의 중심에 어떤 균열이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도록 하는 일이 없었다면, 이 러한 일이 일어났을까 하는 가정 역시 여전히 유효하다. 그리고 코라스는 이 잊을 수 없는 판결 을 기록으로 남기면서도 바로 그러한 부분에 대해 서만큼은 직접 명문화 하지는 않았(못했)다. 그렇지만 그는 후대 독자들 이 행간의 여백 속에서 기록자의 발설할 수 없는 또 다른 실존적 진실을 발견해 주기를 기대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역시 그러한 점을 18)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 앞의 책, p. 129 참조. 19) 앞의 책, p. 129.

31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9 밀도 있게 그려내고 있다. 씬 59는 다니엘 비뉴 감독이 이 영화를 왜 만들 었는지, 이 작품을 통해 궁극적으로 무얼 이야기하고 싶었는지를 집약적 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씬 59 : 마을을 다시 찾은 장 드 코라스(코라스와 베르트랑드의 대화 장면). (코라스) 하늘이 두렵지 않았나? 널 무죄로 판정하는데 정말 힘들었 다. 외간 남자를 침대로 끌어들인 것은 큰 죄다. 여자는 종종 사악한 남 자에게 희생되지. 그래서 무죄를 선고한 것이고, 네 딸의 출생도 정당화 시킨 것이다. 그래서 우린 네가 착한 아내와 어머니가 되길 기대한다. 궁금한 게 있으니 솔직히 말해봐라. 아르노가 나타나기 전에 남자가 필 요했었나? (베르트랑드는 가만히 있다. 그녀의 대답을 기다리지 않고 곧 바로 다음 질문이 이어진다) 그에게 반했나?(고개를 끄덕이는 베르트랑 드). 그가 널 침대에서 기쁘게 해줬나?(고개를 끄덕인다) 네 욕구를 만 족시켜 주었나?(역시 고개를 끄덕인다)서로 사랑했나? (역시 고개를 끄 덕이며 분명한 어조로) 예. (코라스) 처음부터 알면서 시작한 건가? 비밀은 지킬 테니 말해도 된 다. (베르트랑드) 아르노와 저는 서로 잘 맞았어요. 마르탱은 절 무시했지 만 아르노는 절 존중해줬죠. 진짜 남편처럼... 그를 신뢰하고 의지하게 되었어요. 만약 법정에 선다 해도 이길 거라 생각했어요. 마르탱만 안 왔어도 합법적인 부부가 됐을 테고, 그 누구도 뭐라고 할 수 없게 됐을 거예요. (코라스) 왜 마지막 순간에 마음을 바꿨지? 왜 마르탱을 선택했지? (베르트랑드)아르노의 눈빛에서 희망이 없다는 걸 발견했어요. (눈물 을 흘리며)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봤어요. 나와 아이들이 살기를 바랐어 요. 그래서 그렇게 했어요. 이로써 코라스는 지극히 불온하면서도 너무나 인간적이고 매력적인, 크 게 잘못되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지극히 옳기도 한, 새 마르탱과 베르 트랑드의 사랑과 부부의 인연으로 살았던 삶에 대한 실존적 이해와 암묵

32 60 서 정 남 적 지지를 표명한다. 그리고 마침내 아르노의 교수형에 이은 화형 장면을 끝으로 영화는 종영된다. 7. 나오는 말 마르탱이 가출했던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너무나 가부장적이고 폭압적 이었던 아버지의 세계를 부정하고 그로부터 벗어나는 것이었다. 그의 가 출은 가장으로서나 남편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책무, 사명)를 스스로 포기 한 것이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뒤늦게 나타나서 그가 보이는 모습은 아 내와 아르노에 대한 질책과 정죄뿐이다. 그로 인해 새삼 환기되는 바는, 베르트랑드에게 있어서 본 남편인 마르탱이라는 존재는 그 자체로 구속 (속박)일 따름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그녀의 실존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 지 않으면서, 그녀로 하여금 남들의 평판을 의식해야 하는 의무감에 짓눌 리도록 하였다. 아울러 종교적 계율에 의거한 원초적 죄의식을 불러일으 키는 대상일 뿐이었다. 반면에 아르노는 그녀에게 세속적 만족과 해방, 일 상적 필요들과 기쁨을 충만히 채워주고, 그녀로 하여금 자신의 삶의 주인 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행복 추구의 권리를 깨우쳐 준 인물이었다. 그 렇기 때문에 베르트랑드 뿐만 아니라, 장 드 코라스가 묵시적 지지를 보 내고, 다니엘 비뉴 감독이, 역사학자인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가, 그리고 오늘의 우리가 이 기묘한 가짜 마르탱 게르, 아르노 뒤 틸에게 매혹과 공 감을 가지게 되는 것일 터이다. 베르트랑드와 아르노의 삶의 모습은, 그들의 선택과 실존적 진실은 참 으로 기묘하다. 불순하고도 아름답다. 중세 1천년을 넘게 유럽인들의 마음 과 몸과 영혼, 물적 정신적 토대를 온통 지배하며, 그들을 친친 휘감고 있던 패러다임에 마침내 균열이 발생하고, 그것이 뒤집어지던 시대가 만 들어낸 기적이다. 그들은 그 균열의 틈바구니를 뚫고 나와 기적적으로 피

3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61 워 올린 한 쌍의 꽃 같다. 비록 만개하지 못하고 잘려버렸지만, 그렇기 때 문에 더욱 아쉽고, 한편으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찬연하다. 혹자는 베르트 랑드가 그녀 스스로의 인생을 전적으로 바꾸지 못했을 뿐 아니라, 자신에 게 주어진 물적 토대와 삶의 공간에서 끝끝내 벗어나지 못한 채 돌아온 본래의 남편과 더불어 나머지 인생을 살아갔다는 이유만으로 그녀의 주체 성을 의심할지도 모른다. 실제로 당시 여성들은 오늘날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자신의 인생과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허용되었던 범 위가 남성들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적었으며, 그녀는 그 틀을 벗 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만일 그녀가 그러한 시도를 했다면, 그것은 미시 역사의 틀을 깨고 나온 여전사, 혁명가로 거시 역사에 기록될 정도의 파 격을 체현하는 일이 되었을 것이다. 이 영화는 짧은 시간 동안에 최소한 의 것을 보여주면서도 이야기 속의 인물들이 가진 실존적 진실이라는 주 제를 비교적 잘 구현하고 있으며, 관객이 그곳에 여하히 정박할 수 있도 록 배려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현식, 사실과 허구의 틈새에 선 절름발이, 역사와 문화 1호, 곽차섭외 편역, 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역사,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양희영 역), 마르탱 게르의 귀향, 지식의 풍경, 서정남, 영화 서사학, 생각의 나무, 이지순, 프랑스 문학사에서 살펴본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페미니즘, 한국프랑스학회, 한국프랑스학논집 제31집, 1997(pp ). 차용구, 로마제국 사라지고 마르탱 게르 귀향하다, 푸른역사, Genette (Gerard), Figure III, Paris, Seuil, 1972.

34 62 서 정 남 Zemon Davis (Natalie), The Return of Martin Guerre, Harvard University Press, Finlay (Robert), The Refashioning of Martin Guerre, The American Historical Review, Vol. 93, No. 3. (June 1988), pp A criticism of the book's conclusions. 그리고 같은 저널, 같은 호의 바로 뒷 페이지(pp )에 실린 Natalie Zemon Davis의 On The Lame 이라는 제하의 글.

3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63 Résumé Etude sur le film Le Retour de Martin Guerre -Narrative stratégie pour le project du sujet- SEO Jeong-Nam L'histoire discernant entre le vrai et du faux dans nos histiores et des contes traditionnelles sont combats agir en matres tous les deux. La connotation surface de cet histoire avertissent des hommes que la déchéance d'un droit soi meme, quand on est sans inquiétude. Mais si nous regardons la connotation profonde, nous vérifierons le souhait inconscient de la nature d'humaine. Autrement dit, le faux signifie que le role modèle de l'homme dans leur social et de familial. Car il a vraiment changer des actions et des caractères movaises. Donc dans cet histoires ont projeter les désires s'opprimées et les souhaits ideals des femmes et des enfants ou des étrangères sociaux contre leur patriarches, les puissants ou les riches. En étonnant comme cet histiore se présenter dans le réel. Cet étude part le film de Daniel Vigne <Le Retour de Martin Guerre> que le text de combat entre le vrai et le faux, qui se

36 64 서 정 남 présenter dans la petite village d'artigat en 16èmes sciècle en France. A ce moment là, l Europe est au milieu du tourbillon de vent la Renaissance et la Rèforme. Par conséquent ce film est un très bon text en recherchant de l'histoire microscopique. C'est donc ce mémoire a partir de l'analyse du text tout nettement et tire au claire du sujet. La stratégie de narrative du text pour le transport du sujet est tout à fait claire. La manière du project du sujet se réuni par les actions et des dialogues de Bertrande De Rols, l'héroine de ce film. Puis en ce qui concerne du point de vue et du focalisation de ce film sont aussi très intéressant. Car il y a un narrateur éxtradiégètique qu'imagine conet toute cet histoire. C'est donc il est comme le dieu. Mais il nous a vue très limité. Par contre dans le text intérieur, le narrateur est Bertrande. Jean De Coras l'enquêteur de la Cour d'appel de Toulouge, qui pose des question à elle. Et quand elle se répond, l'images et du sons analèpsis par arrière du passé. Ceci est une structure deux nivaux de la narration, puis cette stratégie fait réaliser et mener à bien transport du sujet. C'est un bon text pour une recherche des désirs et des valeurs humaines. Mots-clés(주요어) : narrative stratégie(서사 전략), project du sujet(주 제 기투), point de vue narrateur focalisation(시점-화자-초점 화), histoire microscopique(미시사), marriage d'inventée(창안된 결혼) 20) 논문투고일 : 최종심사일 : 게재확정일 :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인권의실효성과경찰수사의효율성간조화 * La Conciliation Entre L'effectivite des Droits de L'homme et L'efficacite de L'enquete de Police au Regard de la Convention et la Cour Europeennes des Droits de L'homme 유주성 ** Ⅰ. 들어가며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국회 계류 노동관계법(안) (2012.05.30 ~ 2013.10.14) - 1 - 가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2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법 5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7 고용보험법 10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18 고용상 학력차별금지 및 기회 균등 보장에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3 울산학연구논총 ISSN 1979-9355 제 8호 Part.1 Part.2 Part.3 Part.4 울산의 공단 인접지역 자연마을의 변화상 - 울주군 청량면 화창마을을 중심으로 - 울산의 민속놀이 실태조사 울산광역시 지하보도, 문화창작공간으로서의 활용방안 연구 - 지하보도 문화와 예술을 입고 소통의 길을 찾다 - 울주 사찰 문헌자료의 조사연구 2013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ᄋ학습목표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4차시 2강 / 성격, 외모, 감정묘사하기 사람의성격과외모, 감정에대해묘사할수있다. 다양한형용사들을익힐수있다. 형용사의성, 수일치를이해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5 (5과) 다양한프랑스어성격 / 외모 / 감정형용사 의문사의사 qui q, pourquoip q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Tu aimes la lecture?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BCD2B0E6C0FCBCAD20C1A62032B1C72E687770>

<BCD2B0E6C0FCBCAD20C1A62032B1C72E687770> 소경전서 제 2권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것임이라(사 35 : 6-10) 1.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피는 것을 볼 때에 구속함의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길에 검은 구름 없으니 낮과 같이 맑고 밝은 거룩한 길 다니리 4. 거기 악한 짐승 없으니 두려울 것 없겠네 기쁨으로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Chapter 1 Chapter 2 C o n t e n t s Chapter 3 Chapter 4 Chapter 1 [불어불문학과 여덟번째 학회지] BORDEAUX 프랑스 서남쪽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포도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를 끼고 있어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도 유리하 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누나가말한것 Que va dire la sœur de Vusi? Nina Orange Wiehan de Jager Jong Yong Park Korean / French Level 4 한이른아침부시의할머니가그를불렀어요. 부시야, 이달걀을 부모님한테가져다드리렴. 네누나의결혼식을위해큰케익을 만들고싶어하실거야. Un matin de bonne heure, Vusi

More information

쇼와 모던 에서 전시 문화 까지 * 자오 부인의 희화( 趙 夫 人 的 戲 画 ) 중 대중 문학 현상에 대한 관찰과 반사( 反 思 ) 류수친( 柳 書 琴 ) 1) 1. 들어가며 일제 강점기 현대적 지식의 전파에서 큰 파급력을 가지면서도 그 영 향력과 결과를 평가하기 가장 힘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대중문화였다. 일본은 장기간의 구미 현대문화의 흡수를 거쳐, 1차

More information

688È£

688È£ 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중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이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해 외 출 장 보 고 서 성 명 한 글 박태준 외 3인 한 자 朴 泰 俊 외 3인 영 문 Tae-Joune Park 부 서 명 평생직업교육연구실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출 장 지 프랑스, 콩고민주공화국 기 간 2013. 6월 29일 ~ 7월 11일 방문기관 및 2 ème Atelier du projet BEAR 회의명(영문) - BEAR Project 제2차

More information

<BBFDC7C15FB9DFC0BD2E687770>

<BBFDC7C15FB9DFC0BD2E687770> 철자 L'alphabet A a a [a] B b bé [be] C c cé [se] D d dé [de] E e e [ə/e] F f èf [ɛf] G g gé [ʒe] H h hach [aʃ] I i i [i] J j ji [ʒ i] K k ka [kɑ] L l èl [ɛl] M m èm [ɛm] N n èn [ɛn] O o o [o] P p pé [pe]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º»¹®1ºÎ /29š

º»¹®1ºÎ	/29š 1 2 3 4 5 6 7 8 9 é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Liberté) décentralisation centralisée 21 22 23 24 25 26 lois de décentralisation) conseils généraux) Carré d'arts) 27 éole municipale les adjoints au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8) 자원의 9) 우리나라 굴할 경우, 앞으로 몇 년이나 더 채굴할 수 있는가를 계산한 것으로, 자원의 고갈 시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5 비 : 국민들의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는 국내 곡물 생산 기반을 유지할 필요가 있 어. 8.

8) 자원의 9) 우리나라 굴할 경우, 앞으로 몇 년이나 더 채굴할 수 있는가를 계산한 것으로, 자원의 고갈 시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5 비 : 국민들의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는 국내 곡물 생산 기반을 유지할 필요가 있 어. 8. 1) 다음 2) 자원이란 3) 커피와 세영이의 5) 다음에서 6) 다음은 7) 다음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사회 301 ( ) 장위중 ᄂ 주로 플랜테이션으로 재배된 ᄃ 생산지와 소비지가 대체로 일치한 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문항배점은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C1F6C0FBBCB3B0E832303134303230325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C1F6C0FBBCB3B0E832303134303230325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지 적 설 계 설계자들로부터의 메시지 라 엘 Copyright The Raelian Foundation 2005 이 책은 국제 라엘리안 무브먼트를 통해 저자와 한국어판 번역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완역 출간한 것이다. 이 책의 어떠한 부분도 재출판되거나 검색시스템에 저장되어서는 안 되며, 판권소유자 또는 저작권소유자의 사전 허가 없이 판매 또는 이익취득의 목적으로

More information

歯장콕토.PDF

歯장콕토.PDF ( ) 362-16 4 Tel 02-335-2222 Fax 02-3142-5315 80 ' ' 80. 63 1936, 100.. / Copyright 2003 by BookCosmos. All Rights Reserved. Summarized with the Permission from Yedam Publishing Co. ( ).,. 80 / /2003 3

More information

〔아산서평모임 1회 모임〕

〔아산서평모임 1회 모임〕 건축으로 읽는 한국사회 서현의 빨간 도시: 건축으로 목격한 대한민국 (효형출판, 2014)를 읽고 나서 정수복(사회학자/작가) 건축 담론의 부상 의식주. 우리들의 삶은 옷을 입고, 밥을 먹고, 집에 거주하는 시간들로 이루어진다. 생존을 위해서는 먹어야 하고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입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들 자신 의 존재를 고양시키기 위해서는 좋은 공간에서 살아야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4탄 지학 정복하기 1. 빅뱅 우주론 빅뱅과 동시에 시공간 및 물질 생성 물질 : 쿼크와 경입자 양성자와 중성자 헬륨원자핵 원자 생성[38 만년 이후] 자연계의 존재하는 힘 : 중력, 강한핵력, 전자기력, 약한핵력 빅뱅우주론의 증거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 2 우주 배경 복사 발견 2. 별의 탄생과 진화 1 별의 탄생과정 성간운 형성 원시별과 원반

More information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문 화 재 위 원 회 - 2 - - 3 - 안건번호 근대2012-04-001-4 - - 5 - - 6 - - 7 - - 8 - 안건번호 근대2012-04-002-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교육실습 소감문

교육실습 소감문 컴퓨터교육과 2008312140 김경근 Ⅰ. 처음... 이번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곳은 서울에 위치한 노원고등학교, 나의 모교이다. 실 습 학교로 굳이 이 학교를 선택 지원한 이유는, 모교이기 때문 이 아니라 집에서 가까워서 라는 이유가 컸다. 물론 내가 졸업한 모교가 어떻게 변했을지도 궁금하기 도 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만 해도 오로지

More information

Car & Life 20 만화창업열전 2010년 3월 29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제192호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연강 박두병 우리는 하나의 단계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 야만 한다. 생성은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에만 안주해서는 적응력을 잃어버린다. 항상 새로운 진로 를 개척해 나가는

More information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My Passport for Mac My Passport for Mac????? WD. (http://support.wd.com). WD. 30. 30 WD. 24. http://register.wd.com. (http://support.wd.com). WD,. WD. RMA, (RMA), RMA., ID. WD. WD WD. WD WD WD,. ( )* 00800

More information

1

1 정의당 당규 2012.11.09. 제1차 전국위원회 제정 2013.02.28.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06.16. 당대회 개정 2013.08.31. 2기 제1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0.20. 2기 제2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14. 2기 제3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31. 2기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4.02.22. 2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東 アジア 文 化 と 日 本 学 の 成 立 色 好 み と 日 本 文 化 論 日 本 國 學 院 大 學 辰 巳 正 明 1. 序 日 本 の 近 世 国 学 ( 日 本 学 )は 古 典 和 歌 を 中 心 としてその 学 問 を 形 成 した そうした 国 学 に 先 行 して 日 本 には 奈 良 時 代 (710-784)から 歌 学 が 出 発 し 平 安 (784-1183?) 鎌

More information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보르헤스 작품에 나타난 시간의 철학적 의미 * - 동시적 공존과 반복 - 주제분류 문예철학, 시간론 주 요 어 보르헤스, 베르그손, 들뢰즈, 시간, 동시적 공존, 반복 요 약 문 보르헤스의 문학은 통상 현실적 경험 세계의 재현이 아니라 상상력의 언 어적 유희로 관념 세계를 창조하는 환상 문학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보르헤스의 문학 적 상상력 속에 그려진 시간은

More information

¼þ·Ê¹®-5Àå¼öÁ¤

¼þ·Ê¹®-5Àå¼öÁ¤ Ⅴ. 육축 1. 개설 2. 1961년 수리 전의 육축 3. 육축의 구조 4. 지하유구 조사 5. 실측조사 6. 석축부재의 현황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崇禮門 精密實測調査報告書 사진 5-3. 태조 때의 축성형식 사진 5-4. 세종 때의 축성형식 사진 5-7. 성벽 철거 전(1880년대) 사진 5-5. 개축된 축성형식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