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22DBCADC1A4B3B22E687770>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22DBCADC1A4B3B22E687770>"

Transcription

1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pp. 29~64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화자, 초점화 6. 서사정보의 배분, 그리고 핵심 메시지의 제시 방식 6-1) 1장 6-2) 2장 6-3) 3장 7. 나오는 말 * 본 연구는 지난 2008년 5월 31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프랑스 문화와 여성 이 라는 주제로 개최된 바 있었던 제2회 프랑스학 공동학술대회 에서 영화 <마 르탱 게르의 귀향>에서 여주인공 베르트랑드의 실존적 선택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바 있었다. 이에 대해 서울대학교 한택수 교수께서 지정토론을 해 주었 다, 그것을 토대로 하여 조속히 첨보를 가하여야 했으나 본 연구자의 게으름 탓으로 이제야 새롭게 손을 보았다. ** 계명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2 30 서 정 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서의 진가쟁주( 眞 假 爭 主 ) 설화 1) 우리의 고전 설화와 민담들을 살펴보면 쥐가 사람으로 둔갑하여 주인 행세를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다. 예컨대 한 젊은이가 과거시험 준비 를 위해 절에 들어가 공부를 하던 중에 손발톱을 깎아 함부로 벼렸는데, 이것을 쥐가 주워 먹고는 그 젊은이의 모습으로 둔갑을 하여 집에 내려와 아들과 남편 행세를 한다. 모든 가족이 가짜를 진짜로 여기게 되었으며 끝내는 원님의 판결로 진짜가 가짜로 몰려 쫓겨난다. 그는 갖은 고생을 하며 떠돌아다니다가, 원조자의 충고로 고양이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온다. 고양이가 가짜에게 덤벼드니 그는 쥐로 변했고, 진짜는 다시 제 자리를 찾게 된다. 고소설인 <옹고집전>역시 이 설화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설화의 장르는 신이담( 神 異 譚 ) 중 변신담( 變 身 譚 )에 속하며, 진짜 주인과 가짜 주인, 진가쟁주( 眞 假 爭 主 ) 등으로도 불리며, 여러 각 편들이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되어 있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구 비문학대계>에만 37종의 각편이 채집되어 실려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다. 이 유형에 속하는 이야기들의 각편에 등장하는 진가논쟁의 주인공들은 나 이 지긋한 영감과 마누라부터 신랑과 새색시도 있고, 부엌데기로 밥을 푸 다 부뚜막에 곧잘 나오는 생쥐와 정이 들어 숫밥을 퍼주곤 했던 젊은 아 낙도 있다. 또한 이런 일은 가난한 집에서도, 부잣집에서도 일어난다. 그 만큼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물적 토대는 다양하지만 사건의 본질은 대동 소이하다. 이 이야기 각편들을 통해서 쥐뿔도 모른다 는 속담 2) 이 유래하 1) <한국구비문학대계>(전집 82책,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와 장덕순 : <한국설화문학연구>(서울대학교출판부, 1970) 참조. 2) 강재철 : <한국 속담의 근원설화>(백록출판사, 1980) 참조. 본래는 쥐 좆도 모 른다! 였는데, 이것이 지나치게 원색적이라는 이유로 나중에 쥐뿔 로 전이되었 다고 한다.

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1 였다. 그것은 바로 살을 섞으며 가장 가까이 지내 온 사람을 제대로 알아 보지 못했던 아내를, 천신만고 끝에 돌아온 남편들이 타박하며 했던 말이 었다. 우리의 진가쟁주 설화들이 갖는 표면적 의미는, 사람이 자신이 지닌 것 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분별하여 방심하는 사이에 허점이 드러나 자기 상 실에 이르게 되는 것을 경계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유교, 혹 은 불교적 세계관 속에 들어있는 윤리적, 교훈적 내용을 이야기 형태로 발현한 것이며, 그 확대재생산에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권선 징악의 교훈, 혹은 신체발부수지부모( 身 體 髮 膚 受 之 父 母 ) 라고 했는데, 그 것을 함부로 해서 겪게 되는 재앙, 주위의 사물들의 소중함을 망각하고 잘 관리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재앙을 통해 사회의 안정적인 모럴을 옹호 하고자 하는 것이 이야기의 표층을 흐르는 정서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 기들의 심층을 들여다보면, 그 속에는 인간의 본연에 천착한 염원이 강렬 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가짜들은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기억 과 지식과 정보들을 가지고 진짜를 몰아내고 괴롭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독한 구두쇠거나 그 밖의 어떤 성격적(성적) 결함을 가진 진짜와는 반 대의 성격과 행동을 표출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가짜는, 촌락 구성원들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가족 내에서 진짜가 가지고 있던, 그러나 정말 고쳐 졌으면 하는 행동이나 성격 부분들이 진정으로 바뀐 모습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이상적인 남편, 아버지, 가장, 그리고 촌락 사회에서 공감과 지지 를 받을 수 있는 모습이 얼마간 체현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모두에 게 환영받을 수밖에... 다른 일은 차치하고라도 부부간의 금슬이 얼마나 좋아지겠는가? 그들은 연합하여 2세(쥐새끼)들을 줄줄이 낳는다. 한마디 로 이러한 이야기 속에는 기층민과 사회적 타자(부녀자, 어린 아이 포함) 들이, 염치와 관용을 모르는 부자(기득권 세력), 그리고 권위적이기만 한 가부장에 대해 갖게 된 억압된 욕망과 이상적 염원이 투사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중국, 인도 등 다른 나라에서도 유사한 이야기들이 있

4 32 서 정 남 다고 한다)에서는 단지 설화로만 존재했던 이러한 이야기가 프랑스에서는 현실에서 체현되었다고 한다. 참으로 기이하고 매혹적이어서 오래 전부터 본 논자의 관심을 끌었던 작품이었고, 마침내 기회가 되어서 텍스트를 면 밀히 들여다보게 되었다. 2.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스토리와 주제 프랑수아 1세가 통치하던 1542년 8월, 푸와 지방의 아르티가(Artigat) 마을에서 당시 13세이던 마르탱 게르(Martin Guerre)는 12세인 베르트랑 드 드 롤스(Bertrande de Rols)와 결혼한다. 너무나 어리고 미숙한 새신 랑 마르탱은 심인성 발기부전이었던 듯, 베르트랑드와 제대로 잠자리를 갖지 못한다. 동네 사람들의 놀림을 받던 마르탱은 아내와 함께 몇 차례 에 걸친 마귀를 쫒는 의식 3) 끝에 아들 상시를 얻게 된다. 그러나 그는 농사와 가족을 돌보는 일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늘 더 큰 세상을 동경하 다가 어느 날 홀연히 가족을 버리고 떠나간 뒤, 아무 연락도 없는 실종상 태로 세월이 흐른다. 그 사이 마르탱의 부모는 비탄으로 죽고 베르트랑드 는 시숙부(그녀의 생모가 그와 재혼함으로써 계부이기도 한) 피에르 게르 (Pierre Guerre)의 밑에서 마르탱의 누이들과 그 가족의 새로운 가장이 된 사촌 시동생들에 둘러싸여 지내게 된다. 8년이 흘러간 어느 날, 마르탱을 자처하는 한 남자가 마을에 들어온다. 그는 온 마을 사람들과 일가친척들을 알아본다. 그들과 함께 했던 과거의 일화들을 낱낱이 기억하고 이야기하면서 별다른 의심 없이 모두에게 자연 스럽게 받아들여진다. 8년 동안 수절하며 남편을 기다려 온 아내 베르트 랑드 역시 그를 남편으로 받아들여, 아들 상시와 함께 화목한 가정을 이 3) 이러한 의식은 사제가 집전하는 가운데 카톨릭 식으로도, 그리고 마을의 무당 인 자크메트에 의해 주술 형식으로도 거행된다.

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3 루면서 자녀를 더 낳고 살아간다. 그러던 중 마르탱이 집안의 가장 역할 을 하던 숙부 피에르에게 재산을 분배해 줄 것과, 자신의 부재시에 남긴 이익을 요구한다. 피에르는 마르탱이 떠나 있는 동안 상속을 분할하지 못 하도록 하기 위해 베르트랑드의 친정어머니와 결혼했다. 그는 무책임한 마르탱을 대신해 가문을 통솔하고 조카의 처자를 보살펴 왔다며 마르탱의 요구에 마음상해 한다. 마르탱은 피에르가 탐욕스럽고 완고하다고 여겼고, 두 사람의 갈등은 깊어만 갔다. 때마침 그가 가짜라고 하는 증인들의 출 현과 여러 가지 정황들 속에서 모두의 의심은 늘어만 간다. 피에르는 마 르탱의 실체에 대한 진위를 파헤치며 그를 지방법원에 제소한다. 마르탱 은 1차 재판에서 증거 부족으로 무죄 판결을 받고, 피에르는 무고죄로 500리브르의 벌금형을 선고받게 된다. 그러나 그가 풀려나던 날 밤, 피에 르는 베르트랑드를 협박하여 남편을 고소하는 서류에 서명하도록 한다. 결국 다음 날 아침, 아내가 서명한 공소장으로 마르탱은 잡혀가고 툴루즈 고등법원에서 그의 정체에 대한 신문과 주변 인물들의 증언 청취, 그리고 마지막 재판이 열린다. 오판이 행해지려던 마지막 순간에 진짜 마르탱 게르가 출현함으로써 진실이 드러난다. 가짜 마르탱인 아르노 뒤 틸(Arnaud du Tihl), 일명 퐁 세트는 처형되고 마르탱과 베르트랑드는 화해하도록 권고된다. 이 송사에 대한 조사와 재판을 이끌었던 뚤루즈 고등법원의 판사인 장 드 코라스는 너무나도 기이한 이 사건을 기록으로 남겨 후대에 전했다. 4) 사건이 일어났던 이 시기는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하나의 균열이 었다. 경계를 가름하는 문턱이었다. 이 영화는 바로 그 틈바구니에서 실존 했던 한 여인이 겪었던 돌연한 사태, 그리고 그로 인한 성적 모럴의 갈등 과 실존적 고뇌를 섬세하게 그리고 있다. 누구에게나 단 한 번뿐인 삶! 오 4) 이처럼 시대를 뛰어넘는 기이함과, 그 속에 들어 있는 매력적인 스토리 때문에 할리우드에서<써머스비>(Sommersby, 존 아미엘 감독, 1993)라는 제목으로 리 메이크되기도 했다.

6 34 서 정 남 늘 우리는 스스로 행각하기에 불행한 결혼, 혹은 잘못된 배우자 선택이었 다고 생각하는 순간, 이혼도 하고 새로운 짝을 찾아 나설 수도 있다. 그러 나 엄격한 종교적계율과 철저한 남성 가부장 체제가 작동하는 가운데 한 여성이 스스로 앞에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다 한들 그것을 온전히 자기만 의 것으로 움직여 갈 수 있을까? 불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그 강고한 종 교적 사회적 계율이 균열을 일으켰던 것이다. 그리고 그 틈새에서 한 여 인에게 기가 막힌 기회가 주어졌던 것이다. 그녀가 지혜롭지 못했다면, 그 리고 그녀 자신이 내세에 대한 염원 이전에 현세의 만족과 행복 추구에 대한 열망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그녀는 자신에게 온 특별한 기회를 제대 로 활용할 수 있었을까? 그것 역시 불가능했을 것이다. 종교적 계율과 도 덕적 금기라는 입장에서 볼 때 이 이야기는 불온하다. 그러나 인간의 본 성에 호소하는,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선택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치명적인 매력을 안고 있다 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도와 이 작품의 배경 이 세상의 모든 종교나 인간이 행하는 어떤 정신적 예술적 표현행위도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 속에서 순환된다. 먼저 새롭고도 뚜렷한 어떤 시도가 모색되고, 그것이 답습 모방되면서 하나의 경향이 생겨난다. 그것 이 굳어지면서 관습이 되며, 체제를 갖추며 세련화(정교화)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금기가 점점 더 많이 생겨나며, 그러한 금기들은 운신을 어렵게 한다. 세상과의 타협 속에 세속화 되고, 마침내 타락하게 된다. 그리고 결 국 그것이 구원이나 해방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들의 삶을 옭죄거나 무가 치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회의와 반성과 성찰과 개변의 시도가 벌어지 게 되고, 그에 따라 새로운 대안이 모색된다. 16세기 프랑스를 비롯한 서유럽의 상황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신본주

7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5 의에 기초한 중세 봉건제도가 무너져 내리고, 인본주의가 다시 회복되는, 말 그대로 르네상스가 도래했던 시기이다. 르네상스는 사람들의 물질세계 뿐만 아니라 정신세계를 지배하던 패러다임의 근본적 대변혁을 추동했다. 이 때문에 당대의 사람들은 인간의 본연과 세계와의 관계, 삶의 본질과 종교적 구원, 내세에 대한 모든 것들을 다른 각도에서 새롭게 바라볼 기 회를 제공받았다. 특히 프랑스로서는 대략 년대 말까지가 르네 상스의 개화기이면서 한편으로는 마틴 루터와 장 칼뱅의 종교개혁운동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던 시기이고, 또한 종교개혁운동이 르네상스로부터 분리되어 골격을 갖추게 되면서 사회적 갈등이 첨예하게 일어났던 시기이 다. 그리고 그것이 물리적으로 폭발한 것이 1562년에서 98년까지 지속되 었던 종교전쟁(이른바 위그노 전쟁)이다. 한편, 이 시기 프랑스의 절대군 주정은 국가권위를 보다 철저하게 확립하고, 효율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을 통제하기 위해 법과 제도를 크게 정비해 나갔다. 제도적으로 가부장권을 확립하고 법률혼을 강화하는 등, 일상적인 삶에 있어서의 가치관과 문화 생활에 이르기까지도 세밀하게 규제하고자 했고, 사법권의 운용에 관한 제도적 정비 역시 매우 체계적으로 구축하였다.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내용은 바로 이러한 질풍노도 시기의 한 복판을 지나던 1550년대 후반, 프랑스의 한 농촌에서 일어났던 실제 사건의 재현이다. 당시 이 사건의 조사와 재판을 맡았던 툴루즈 고등법원 의 판사였던 장 드 코라스(Jean de Coras)의 기록 5) 을 토대로 각색하여 영화화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는 보통 사람의 삶의 기록을 통해 당대의 평범한 사람들이 살아가던 역사적 배경과 그 일단을 돌아볼 수 있 는 미시사( 微 視 史 ) 6) 적 사료로서 특별한 가치를 지닌 작품이다. 5) 이 사건에 대해서 동시대 사람들이 남긴 기록은 두 종이 남아있다. 하나는 Guillaume Le Sueur의 <Histoire Admirable>이고, 다른 하나는 이 사건의 조 사관이자 툴루즈 고등법원에서 열린 재판 당시 판사 중 한명이었던 장 드 코라 스(Jean de Coras)가 쓴 <툴루즈 법원에서의 잊을 수 없는 판결 (Arrest Memorable du Parlement de Toulouse>이다.

8 36 서 정 남 그런데 이 당시에 자신의 정체를 속이고 다른 사람들의 재산을 상속받 는 등의 사기 사건이 더러 일어났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1557년 다마스 커스 출신의 아우렐리오 치트라차라는 사람이 리용에 와 죽은 발리에 트 로니를 사칭하고 트로니의 재산을 가로채려 했다. 결국 트로니의 재산을 기부 받은 수녀들이 사기 행위를 발견했고 사기꾼은 체포되었다. 같은 해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앙트완 페를라즈와 장 퐁타넬이 자신들이 미 셀 뮈르라고 주장하면서 각각 다른 공증인을 선정하여 뮈르가 그 사실을 알아낼 때까지 그의 이름으로 약식 차용증서와 영수증을 발행했다. 7) 간단히 말하면 이 사건이 일어난 시대적 사상적 배경은 종교적 신성 에 기반을 둔 절대 진리와, 개인의 실존적 진실사이에 균열이 발생하는 시점이라는 것이다. 불변적 가치로서의 진리와 상대적 가치로서의 진실이 분리되는 바로 그 시기, 그 틈바구니를 뚫고 나온, 대단히 상징적이고 의 미심장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8) 그리고 인간의 가치와 존엄이라는 화두 6) 곽차섭(<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 역사, 2000.)에 따르면 미시사란, 익명의 거 대 집단과 평균적 개인의 존재형태보다는 어떤 소규모 집단에 속하는 개개인의 이름과 그들 간의 관계를 추적하는 실명적 집단전기학적 역사, (...) 가능성의 역사, (...) 이야기로서의 역사 (p. 14)라는 점에 동의한다. 아울러 그가 (pp 사이에서) 다섯 가지로 명료하게 밝히고 있듯이 미시사의 이론과 방법 론적 특징과 윤곽 에 기초해 볼 때, <마르탱 게르의 귀향>은 거의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7)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Nathalie Zemon Davis) : <마르탱 게르의 귀향>, 양희 영 역, 지식의 풍경, pp 이하 이 책에서의 인용은 본문 중 괄호 속에 페이지로 표기함. 8) 영화에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이 가장 극적인 모습으로 제시되는 장면은 씬 42 이다. 이 장면에서 장 드 코라스는 도미니끄 신부에게도 마르탱이 진짜라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가짜라고 여기는지 입장을 표명하라고 한다. 신부는 내키지 않는 발걸음으로 가짜라고 생각하는 편에 선다. 코라스의 이러한 모습은 르네 상스나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나기 이전이었다면 결코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이런 일을 저질렀다면 종교재판에 회부되었을 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라스는 인본주의에 기반하여 법이 종교 위에 있다는 것, 신본주의는 끝나고 인본주의 시대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9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37 가 다시 전면에 부상하던 시기였기에 이러한 사건은 시간과 역사 속에서 함몰되지 않고 기록으로 남아 오늘 우리에게까지 전해지게 된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이 사건을 통한 인간의 실존에 대한 코라스 의 이성적 성찰과 그 기록은 몽테뉴(Michel Eyquem de. Montaigne ; <수상록(Les Essais)>)에 의해 계승되고, 다시 유럽의 근대 철학을 만개 시킨 데카르트로 이어지고 있다. 4. 작품의 씬(scene) 분절 9)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에서 구현하고 있 는 주제의 핵심은 베르트랑드라고 하는 여주인공의 이러저러한 모습 속에 그대로 녹아 있다고 할 것이다. 작품은 시대적 배경인 16세기 중반, 프랑 스 농촌의 모습, 즉 농민들의 살림살이용 소품들과 의상을 세밀히 재현하 고 있다. 그러나 르네상스 운동이나 종교개혁의 움직임이라는 거대한 역 사적 소용돌이, 그리고 그에 따른 민초들의 삶의 변화에 대한 친절한 설 명은 결여돼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그러한 면은 단지 가출한 마르탱과 아르노가 전우로 함께 했던 사실, 바깥세상에서는 종교 전쟁이 한창이며, 때로 아르티가 마을에도 패잔병들이 구걸을 하며 지나가는 정도로만 스케 치 된다. 새로운 세상의 도래에 따른 시대적 기운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몇 장면이 있을 뿐이다. 한정된 시간에 극적 디테일들을 다양하게 제시하려다 보니 몇몇 부분에서는 너무 빠르게(간결하게) 넘어간 면도 있 9) 굵은 글씨체로 표기되어 있는 씬들은 베르트랑드의 성격적 특성이 명료하게 드 러나는 지점이며, 그녀의 죄책감이나 갈등과 번민, 혹은 선택에 대한 정보들이 집약되어 있다. 참고로 장편영화의 평균적인 씬 숫자는 러닝타임 2시간 기준으 로 120 개 정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매우 예외적으로 그 절반 정 도의 숫자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다시 말하면 여타의 평균적인 작품 들에서보다 개별 씬의 화면 지속시간이 두 배 정도 된다고 할 수 있다.

10 38 서 정 남 다. 이야기의 세사 정보들을 어떻게 배분하고, 어떤 방식으로 제시하고 있 는지, 그 전략적 의도는 무엇이며, 관객이 어떤 방식으로 텍스트를 완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텍스트를 씬 단위로 분절해 보기로 한다. 씬 번호 1 1차 차 차 12 1차 차 서술 상황 (1차/2차) 1차(결혼 1년 후) 장면의 핵심 내용 비고 마르탱 게르와 베르트랑드 드 롤스의 결혼식 증인, 파셋 사 람 포싸 가 말을 타고 온다. 생 미셸 축일을 맞아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마르탱과 베르트랑드. 도미니끄 신부의 성혼 선언. 결혼식 증인인 포싸가 마을에 들어오는 장면(화자의 내레이 션이 보이스 오버로 들린다 : 멋진 모습이나 신비스러운 이 야기가 아니라, 프랑수아 1세가 통치하던 1542년 8월, 푸와 지방의 아르띠가 마을에서 일어났던 실화). 혼인의 법적 처리. 양가 부모와 신랑, 신부가 배석한 자리에서 증인인 포싸가 베르트랑드의 결혼식 지참금품 목록을 확인. 신랑과 신부는 침대에 있고, 도미니끄 신부가 첫날밤을 축 복. 마르탱의 엄마가 두 사람의 침대 위로 곡식을 뿌려준다 (풍요와 다산). 잠자리를 원치 않고 돌아눕는 마르탱. 병사들과 시종들을 거느리고 마을로 들어오는 뚤루즈 법원 의 법관 장 드 코라스. 몰려든 사람들을 헤치고 집안으로 들어간다. 집안. 코라스와 베르트랑드의 첫 대면. 배석한 조사관이 베 르트랑드에게 질문 : 남자 구실을 못한 마르탱에 대해서. 성축절의 마을 축제의 사냥 놀이. 남자 구실을 못하는 마르 굴욕을 당한 탱을 놀리는 사람들. 마르탱 할머니 주술사(쟈끄메트)가 마르탱에게 들어 온 악령을 쫒 는 의식. 도미니끄 신부가 마르탱과 베르트랑드를 벌거벗겨서 나무 기둥에 묶어 놓고 마귀를 쫒는 의식을 행함. 코라스가 베르트랑드에게 자신을 소개한 후 질문을 함. 치 료가 효과가 있었는지를 물음. 효과가 있었고, 상시 라는 아 들을 낳았다고 함. 마르탱은 농사일을 싫어함. 아이를 싫어 하고 쳐다보지도 않음. 아버지와 늘 다퉜다고 함. 밭에서 일하는 가족들. 농사일에 흥미가 없는 마르탱. 곡식 가부장적 이 없어졌다며 아버지의 꾸지람. 아버지 마르탱의 집 안. 밤. 베르트랑드를 타박하는 마르탱. 다정하 게 대해줄 수 없느냐는 그녀. 그는 그날 밤에 떠났다 는 베 흰색 각반 르트랑드의 VO. 마르탱이 왜 곡식을 훔쳤는지를 묻는 조사관. 말을 안 해서 모르겠다고 하는 베르트랑드.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는 마르탱이 며칠 내로 돌아올 줄 알았다고 함.

11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차 마르탱이 돌아오기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아버지. -베르트랑드의 VO : 마르탱은 아버지를 무서워했다. 아버 지는 매일 그가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걱정하며 슬퍼하다 돌아가셨다. 1년 후 시어머니도 돌아가셨다. 16 상시와 조카들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베르트랑드. VO 베르트랑드 : (그 이야기처럼 남편이 멋진 사람이 되어서 돌아올 것이라 의 정조 고)그렇게 믿고 싶었다. 17 대문을 잠그고 집안으로 들어가는 베르트랑드 잠자리의 침구를 정돈하는 베르트랑드. 모친이 문을 잘 잠 18 그고 자라고 한다. 방에 침입한 남자를 내쫒음(베르트랑드 의 정조). 19 2차 8년여의 기간 동안 남자가 필요하지 않았느냐고 묻는 코라 스. 정조를 지켰다고 하는 그녀. 매일 기도했다고 함. VO : 몇 년이 지난 후에야 기도가 응답되었다. 20 1차 마르탱이 돌아옴. 자크와 앙드레 형제, 그리고 마을 사람들 과 반가운 인사. 21 탈곡한 곡식을 키질하는 피에르와 아내에게 마르탱이 돌아 왔다는 전갈. 22 세탁장의 여인들과 베르트랑드에게도 마르탱의 귀향 소식 이 전해짐. 23 사람들에 휩싸여 마을 중심으로 온 마르탱과 가족들, 아들 상시와의 만남. 24 세탁장에서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와의 만남. 25 사람들에 둘러싸여 식사를 하는 마르탱(읽고 쓸 줄 안다). 성경책 환영 파티로 이어짐. 26 베르트랑드의 침실. 8년 여 만의 회포. 27 2차 코라스와 동료 조사관이 베르트랑드 심문. 모두가 믿었고, 베르트랑드도 아무런 의심 없이 믿었다고 함. 그 사이 아이 둘을 얻었는데, 첫째는 죽고 둘째 딸. 코라스 : 언제부터 의 심하게 되었는가? 28 1차 마을에 온 방랑자들 대접. 마르탱의 진짜 정체를 알고 있는 사람. =진짜 마르탱은 생캉탱 전투에서 한쪽 다리를 잃었고, 새 마르탱은 티힐 출신의 퐁세트 라는 별명을 가진 사람이라 는 것. 29 가족들 앞에서 옛날(전장에서의)이야기를 하는 마르탱. 가 족들의 평온한 모습. 30 베르트랑드의 손을 이끌고 밖으로 나온 마르탱. 도깨비들 의 출현(베르트랑드 앞에서 마르탱이 가짜라는 사실을 노 골적으로 드러냄). 31 피에르와 가족들. 이방인의 말을 믿으면 안 된다고 하는 피 에르(마르탱에 대한 피에르의 신뢰). 32 목초를 베는 마르탱과 가족들. 휴식 중에 마르탱은 피에르 갈등과 에게 자신이 없던 기간 동안의 수익을 계산해달라고 함. 분 다툼의 시작 노하는 피에르. 법대로 하겠다는 마르탱의 갈등.

12 40 서 정 남 33 독립쇼트 마을 전경 인서트 34 기도하는 베르트랑드. 두려움과 번뇌의 모습(신/구종교간 의 갈등. 현세적 행복과 종교적 죄의식의 교차와 갈등) 35 포도주를 담그는 가족들. 본격적인 의심과 진가논쟁. 36 구두장이의 공방. 신발 치수를 재는 마르탱. 의심하는 구두 장이. 37 피에르가 마르탱에게 선친이 감추어 둔 돈이 어디 있는지를 알고 있다며 내일 아침에 아무도 몰래 나오라고 함(함정). 38 집 안. 사람들이 자신들의 행복을 질투한다고 하는 베르 트랑드. 마르탱이 그녀에게 이름 쓰는 법을 가르침. 39 독립쇼트 마을 전경 인서트(다음 날 이른 아침임을 알려줌). 40 건초장. 피에르와 만난 마르탱. 사촌들이 그를 공격. 베르 트랑드가 뛰어들어 마르탱을 구함. 41 2차 코라스의 질문. 그를 위해 목숨을 던지려고 했으면서 왜 정작 숙부가 마르탱을 법정에 세웠을 때 아무 말도 안했 는지 추궁. 그녀 역시 혼란스러웠었지만, 남편이 확실하 다고 함 차 서사 코라스의 판결. 증거부족으로 사건을 종결하고 피고(마르탱) 의 통합이 을 석방. 원고인 피에르는 무고죄로 벌금형 선고. 이루어짐 43 집 안. 침대에 누워 있는 마르탱. 베르트랑드가 마르탱의 발을 씻긴다. 말없이 눈물을 글썽이며 포옹하는 두 사람. 44 밖으로 나온 마르탱의 누나와 여동생의 짧은 대화 45 독립쇼트 마을 인서트(다음날 이른 아침임을 알려줌) 46 잠을 자는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침실을 급습한 피에르 와 아들들, 그리고 도미니크 신부. 마르탱을 체포함. 47 마을. 마르탱을 압송하는 병사들. 48 툴루즈 고등법원. 마르탱을 심문하는 코라스와 마르탱의 변 론. 증인들의 증언. 49 툴루즈로 들어가는 베르트랑드와 가족들, 마을 사람들. 피에 르도 포함. 50 법정에서의 논쟁. 여러 증인들의 증언과 코라스의 신문, 마 르탱의 방어. 51 법정 밖, 노지에서 끼리끼리 대화를 나누는 가족들. 베르트 랑드가 그들과 격리됨. 52 성모 마리아에게 기도하는 베르트랑드에게 생모가 빵을 가지고 옴. 두 모녀의 날선 언쟁. 53 고등 법정. 여러 증인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스스로를 방어하는 마르탱. 54 휴정하고 밖으로 나오는 코라스와 법관들. 마르탱의 놀라운 기억력에 대한 칭찬과 악마처럼 교활하다는 평가가 엇갈림.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하는 코라스. 55 쟈크메트의 임종. 마당에서 싸움이 붙은 마을 사람들.

1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다시 법정. 심리가 계속됨. 마을 여자의 증언. 마르탱에게 불리한 증언들에 대해 훌륭한 방어. 코라스가 마지막으로 베르트랑드에게 질문과 그녀의 확신에 찬 대답. 57 다시 속개된 법정. 최종 판결을 하려 하는 순간 진짜 마 르탱 게르의 출현. 마지막 진가논쟁에서 드러난 진실. 가 짜의 경위 실토. 58 마을을 찾은 코라스. 피에르에게 충고. 59 집안. 코라스와 베르트랑드의 대화. 60 마을 공터에 교수대를 세우는 사람들. 61 성당 안. 죄를 고백하는 아르노. 62 마을을 돌며 큰 소리로 속죄하는 아르노와 뒤따르는 사람 들. 63 마침내 교수대에서 사형이 집행됨. 5. 이야기의 시점과 화자, 초점화 영화뿐만 아니라 모든 서사 텍스트에서 이야기가 시작되는 첫 장면(처 음 제시되는 사건)은 잠정적 으로 1차 서사의 출발점(기준점)이 된다. 특 히 영화의 경우, 이야기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이 어느 시대, 어느 장소였 든 간에, 바로 지금 여기에서 펼쳐지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잠정 적이라고 하는 말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노정한다. 즉, 후속되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극중 현재의 사건을 이어가고, 그렇게 종지된다면 그 작품은 시 공간적으로 단선성을 가진 것이다. 반면에 이른바 소급제시(플래쉬 백)나 사전제시(플래쉬 포워드) 10) 의 형태로 1차 서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과는 10) Gerard Genette : Figure III, Paris, Seuil, pp. 89~90. 이 책에서 주네 트는 analepses와 prolepses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 말로는 각각 소 급제시와 사전제시로 번역되고 있으며, 서사 텍스트에서 회상과 예측 장면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사용돼 왔다. 흔히 플래쉬 백이나 플레쉬 포워드라는 용어 로 설명되기도 했는데, 주네트는 그 용어들이 너무나 시각성이 강하다는 이유 로 거부하며 이 새로운 용어들을 사용하고 잇다. 그가 주로 소설 문학을 대상 으로 서사학적 방법론을 추구했다는 면에서 납득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 텍 스트에서의 회상과 예측이라는 개념은 플래쉬 백과 플래쉬 포워드라는 용어를

14 42 서 정 남 다른 시공간을 보여준다면, 그것은 2차 서사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 야기가 시작하는 상황에서는 이후에 그러한 상황이 발생할지 아닐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잠정적 이라는 말을 쓰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이 작품의 플롯 구성은 매우 독특하다. 씬 1부터 5까지 제시되는 상황은 1542년 8월에 있었던 마르탱 게르와 베르트랑드 드 롤스 의 결혼식 장면과 첫날밤의 에피소드를 보여준다. 다섯 씬에 걸쳐 1차 서 사가 진행된 것이다. 그런 다음 씬 6에서 갑자기 뚤루즈 법원의 조사관인 장 드 코라스가 그의 시종과 함께 마을에 등장한다. 그리고 베르트랑드를 불러 그녀를 심문한다(씬 7). 2차 서사의 진행이다. 이때부터 이야기는 1 차와 2차 서사가 씨줄과 날줄로 직조되는 모습을 보인다. 다시 말하면 코 라스가 심문을 하고 베르트랑드가 대답(이야기)하는 장면인 2차 서사가 극중 현재이며, 1차 서사는 베르트랑드의 대답(이야기)이 과거 회상 형식 의 소급제시로 재현 되는 것이다. 이렇게만 본다면 이 영화는 베르트랑드 라고 하는 화자가 자신의 시점에서 겪은 과거사를 회상하는 이야기가 된 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게 간단치가 않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다. 바로 씬 3에서 들려오는 보이스 오버 내레이션이다. 이제부터 관객이 목 격하게 될 이 이야기는 멋진 모습이나 신비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라, 프 랑수아 1세가 통치하던 1542년 8월, 푸와 지방의 아르띠가 마을에서 일어 났던 실화 라고 한다. 그렇다면 텍스트의 외부에 위치한 이 목소리의 주 인공은 누구인가? 도입부에서는 알 수 없다. 이 역시 일단은 잠정적으로 영화가 이야기할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신적인 존재일 것이라는 추론만 할 수 있을 뿐이다. 혹은 이 영화가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된 것이며, 장 드 코라스라고 하는 인물이 기록한 뚤루즈 법원에서의 잊을 수 없는 판결 이 그 모태가 되었다는 사실을 아는 관객이라면 이것이 코라스의 목소리 일 것 이라는 추론을 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씬 1부터 6 사이에서 드러나는 이와 같은 서술적 시점과 화자의 다시 가지고 오는 편이 훨씬 낫다는 생각을 본 연구자는 가지고 있다.

1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3 현시( 顯 示 )방식은 관객을 혼란스럽게 한다. 차라리 씬 6과 7이 맨 처음에 포진하였다면(다시 말하면 1차 서사의 출발점이 되었다면), 그래서 코라 스의 심문에 의한 베르트랑드의 답변 형식을 통한 과거 회상과 재현(2차 서사)이 이루어졌다면 훨씬 자연스런 이야기 전개가 되었을 것이고, 완성 도도 높아졌을 터인데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씬 42에 가서 1 2차 서사 가 하나로 통합될 때까지 두 가지 층위의 서사 전개는 전도된 채로 흘러 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여기서 이러한 상황이 불편하게 보이는 이유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씬 1부터 5까지 제시되는 장면은 마치 어디든 나타나서 무엇이든 보여줄 수 있는, 전현적( 全 顯 的 ) 시점을 가진 화자의 존재를 암시한다. 실제로 씬 3에서는 그러한 화자의 보이스 오버(텍스트 바깥에서의 서술적 목소리) 내레이션으로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까지 한다. 이어지는 씬 6과 7은 코라 스의 등장을 보여주는데, 여기까지도 동일한 화자의 시점이 유지되는 듯 이 보인다. 그러나 씬 7의 마지막에서 베르트랑드를 향한 조사관(코라스 의 일행)의 질문이 시작되고, 씬 8부터 10까지는 그에 대한 베르트랑드의 답변이 소급제시의 형태로 회상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상황부터 텍 스트의 화자는 여전히 작품 바깥에 위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초 점화자는 베르트랑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11) 이러한 양상은 씬 41까지 지속된 다음 42부터 다시 바뀌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씬 42부터 1 2차 서사가 하나로 통합되어 마지막 씬까지 단일한 서사 축만이 존재 하게 되고, 그것은 베르트랑드가 더 이상 초점화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 다. 이 때문에 씬 42 이후는 처음의 텍스트 외적인 전현적 화자가 다시 초 첨화자가 되어 베르트랑드와 새 마르탱, 그리고 코라스 등을 초점화의 대 상으로 삼으며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형국이 된다. 그러한 사실은 마지막 63씬에서 비로소 확증된다. 씬 3에서 목소리를 11) 그리고 그녀는 자신이 회상한 이야기 속의 행위자(초점화의 대상)로도 등장하 는 것이다.

16 44 서 정 남 들려주었던 전현적 화자는 다시 보이스 오버로 이 기묘한 이야기 가 주는 교훈을 잠시 언급한다. 그리고 이 사건을 기록으로 남긴 장 드 코라스 판 사 역시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후인 1572년,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 전 야에 있었던 위그노(개신교도) 학살 사건 당시 체포되어 죽임을 당했다고 말하며 끝을 맺는다. 이로써 텍스트의 바깥 어딘가에 위치하고 있는 이 이야기의 화자는 마르탱 게르와 베르트랑드 드 롤스, 그리고 아르노 뒤 틸 사이의 모든 관계를 사전에 알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 사건을 조사 하고 기록해 세상에 알렸던 장 드 코라스 판사의 죽음까지도 모두 알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사실상 코라스가 기록한 것 이상을 이야기 해 주지는 못한다. 전지성( 全 知 性 )과 전현성( 全 顯 性 )을 가진 듯이 말하는 화 자이지만, 그가 보여주는 세계는 매우 제한적이다. 바꿔 말하면 이러한 화 자의 존재 설정은 협소한 이야기의 지형도, 그 외연을 조금이나마 확장해 보려는 현대 이야기꾼의 전략인 셈이다. 6. 서사정보의 배분, 그리고 핵심 메시지의 제시 방식 위와 같은 씬 분절과 화자의 시점, 초점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명료하게 드러나는 것들이 있다. 서사정보들이 어떤 형태로 배분되어 있 고, 그러한 방식을 통해 텍스트는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주거나 차단하며, 관객의 관심을 통제하고 이끌어 가는지가 명확해지는 것이다. 이것을 3장 구조의 틀로 나누어 관찰해 보도록 한다. 6-1) 1장 영화가 시작되면서(1차 서사가 출발하면서)가장 먼저 제시되는 극적 상 황은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결혼이다. 씬1부터 5까지, 다섯 개의 씬이 한

17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5 시퀀스를 이루며 13세 소년 마르탱과 12세 소녀 베르트랑드가 어떻게 결 혼하고 첫날밤을 맞이했는지를 알려준다. 이 때가 1542년 8월의 일이다. 그리고 나서 갑자기 장 드 코라스가 등장한다(씬 6~7). 그의 등장은 이 텍스트가 하나의 시간 축(단선)만을 지닌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시간 축 (복선 ; 2차 서사)이 설정되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는 베르트 랑드와 첫 대면을 하고, 신문을 시작한다. 시기상으로는 1559년 가을 무렵 으로 추정할 수 있다. 다음으로 바로 씬 8~10, 12~13에서는 코라스와 그 시종의 신문과 그 에 대한 베르트랑드의 증언이 회상 재현 의 형식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신혼 초부터 마르탱의 가출까지의 상황이 그려지고 있다. 농경사회에서 조혼의 풍습은 프랑스나 우리나라나 마찬가지였다. 이른 결혼과 출산을 통한 노동력의 확보는 곧 생산성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원천이었기 때 문이다. 그런데 마르탱은 성적 능력이 결여(지연)되어 있었다. 그는 아마 도 일시적인 심인성 발기부전 상태였던 듯하다. 결혼은 모든 면에서 아직 준비되지 않은 젊은(어린) 신랑에게 너무나 커다란 스트레스로 작용했을 것이다. 그 중심에 구시대적 악습과 폐단, 경직된 사회를 통과해 온 아버 지의 가부장적 억압이 들어있다. 마르탱에게 있어서 아버지로 상징되는 권력은 가부장+종교(카톨릭)적 기존 질서+그 밖의 구시대의 지배이데올 로기 가 혼재된 것이었다. 그러나 역마살 을 타고난 마르탱은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뜻과는 상치되는 행동을 해왔을 것이다. 이에 대해 엄한 아버지 는 아들을 자상하고 세심한 배려와 사랑으로 훈육하기보다는 매(처벌)로 다스려 왔을 것이다. 12) 새로운 시대의 도래와 그 기운 속에서 자라난 신 12) 씬 12에서는 마르탱이 가출하게 된 결정적 계기로 곡식자루를 빼돌려 판 것에 대한 아버지의 매질에 있음을 보여준다. 이미 아들도 낳고 어느덧 20세를 넘 긴, 어엿한 성인이 된 마르탱이었지만, 아버지의 가부장적 시각에 포섭되어 있 는 마르탱의 모습은 여전히 대책 없는 망나니의 모습에 불과했을 것이라는 점 을 명시적으로 제시하는 장면이다. 그럼에도 15에서는 아들을 염려하며 그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는, 비탄에 빠져있는 아버지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그

18 46 서 정 남 세대의 신사고와 행동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아버지의 무지에서 비롯된 억압과 통제와 폭력은 마르탱에게 스트레스와 콤플렉스를 주었다고 생각 한다. 그는 아버지의 권위에 대한 순복과 일탈, 혹은 도전 사이에서 방향 과 갈피를 잡지 못한 채, 그 스스로 준비되지 못한 결혼이라는 상황에 직 면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마저도 아버지의 명령이었을 뿐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그에 대한 그의 내면의 반감과 저항은 신부를 외면하는 것과 발기 부전이라는 물리적, 심리적 방식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 몇 년의 시간이 경과하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해가는 가운데 아버 지의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할 수는 없었겠지만, 그로 인한 스트레스와 콤 플렉스로부터는 조금씩 벗어날 수 있었을 것이고, 그 결과 어렵게 아들 상시를 얻긴 했다. 그러나 마르탱은 여전히 상당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는 점과 베르트랑드의 성생활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못했 을 것이라는 추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마르탱은 아버지 밑에서의 답답 한 촌락 생활과 가족이라는 울타리보다는 도피처로서의 바깥 세계에 대해 꿈을 꾸었을 것이고, 아버지에게 두들겨 맞던 날, 그는 오랜 기간의 결심 을 마침내 실행에 옮겨 가출했을 것이다. 결국 그는 아버지라고 하는 가 부장의 억압과, 제도가 부과하는 가장이란 임무에 순응하지 못한 인물이 다. 그는 자신의 곁에 있었던, 너무나 젊고, 아름답고, 영악스러우리만큼 지혜롭기도 한 아내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들을 두고 그렇게 모 두를 떠나갔던 것이다. 씬 15~18은 베르트랑드의 수절 기간을 함축해 제시하고 있다. 마르탱 이 갑작스럽게 사라진 이후, 베르트랑드의 신분은 한 남자의 아내도 아니 고, 그렇다고 과부도 아닌 상태로 가족과 마을 공동체 안에 자리매김 되 었다. 이 당시 유럽과 프랑스의 상황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하였지만, 사회 적으로, 그리고 사람들의 골수 깊숙이 아직까지는 로마 카톨릭이 지배하 모습은, 자식을 향한 사랑은 곡진했지만, 정작 자식 농사는 어떻게 지어야 할 지를 몰랐던 가부장적 아버지의 전형이다.

19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7 고 있었으며, 남편이 부재한 경우 그가 죽었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는 한 자유롭게 재혼할 수 없다는 실정법(유스티니아누스법)이 효력을 가지고 있던 때였다. 베르트랑드는 도도한 자의식을 가진 여인이었다고 볼 수 있 다. 마르탱이 사라진 기간 내내 그녀는 주위의 평판을 의식하며, 정조를 지키고 정숙하게 살아가고 있었다는 것이 이 사건의 조사와 재판을 진행 하던 과정에서 코라스가 들었던 주변 사람 모두의 공통된 증언이었다. 13) 결혼 생활 중에서도 심인성 발기부전으로 추정되는 마르탱의 성적 능력 문제로 인해 그녀는 젊고 건강한 여성으로서 극히 짧은 기간 동안 성 정 체성을 경험했을 것이다. 아버지와의 관계 속에서 마르탱은 그녀를 거의 이해하지 못했고(남녀 간의 성차, 혹은 여성의 성욕 등), 두려워했고, 결국 그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그는 그녀를 버리고 떠나간 것이다. 그리고 오랜 기다림 속에서 그녀의 염원은 점점 이상화 된 남편상을 만들 어냈을 것이다. 이전과는 다른 사람, 자상하고 성실하며, 가족의 든든한 울타리, 기둥이 되어줄 남편이자 연인을 꿈꾸었을 것이다. 바로 씬 16 이 베르트랑드의 그러한 염원을 제시하고 있다. 그녀의 바람은 염원이 되었 고 기도가 되었다(씬 19). 그리고 마침내 그녀의 기도가 응답되었다. 그녀 의 기도와 염원 속에서 이상화 된 남편의 모습 그대로, 새 사람으로 환골 탈태한 마르탱이 어느 날 그녀의 품으로 돌아온(들어온) 것이다. 6-2) 2장 새 마르탱(아르노 뒤 틸)이 출현(씬 20~26)하며 2장이 시작된다. 아르 노 뒤 틸(일명 퐁세트) 14) 이 마르탱의 탈을 쓰고 게르 가족과 베르트랑드 13)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 앞의 책, p. 87. 데이비스에 의하면 베르트랑드는 리으 의 판사 앞에서 행한 증언을 통해, 자신의 삶은 9-10년간의 어린 시절, 9-10 년간의 결혼 생활, 8년 넘게 지속되어 온 기다림의 시절 이었다고 술회함. 14) 퐁세트란 위( 胃 )를 뜻하는 말, 즉 왕성한 식욕을 가진 사람. 그것은 제 것, 남 의 것을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취하려는 탐심, 탐욕적 욕망이라는 코드로 해

20 48 서 정 남 앞에 나타난 것이다. 그는 마을의 모든 사람을 단숨에 알아보고, 옛날의 추억과 일화들을 기억해낸다. 주위 사람들과 가족 모두 아무런 의심 없이 그를 맞아들인다. 게다가 가출 이전보다 훨씬 강인하고 적극적이며, 탈권 위적이고 사교적인 모습이어서 모두가 그의 변모된 모습에 기뻐한다. 베 르트랑드는 차분하고 이성적인 모습으로 그를 지켜본다. 그러면서 그가 모두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자 그녀 역시 안심하며 그를 맞는다. 그가 마르탱이 되려는 결심을 하고 실행에 옮길 당시, 그는 과연 처음 부터 게르 가족 속에 들어가 그들과 동화되어서 새 마르탱으로 살기를 원 했던 것인가? 아니면 단지 사기꾼의 기질을 발휘하여 친구의 아내를 약탈 (겁탈)하고, 적당한 시기에 그의 재산을 빼돌려 달아나려 했던 것인가? 적 어도 그의 처음의 결심은 후자쪽이었을 것이라는 쪽에 개연성이 높다고 본다. 그러나 그가 베르트랑드와 마침내 동침하게 되었을 때, 그는 그녀의 사랑스럽고 도저한 몸과 마음과 영혼에, 그리고 그 결합 가운데서 인생의 새로운 지평을 경험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에 따라 그의 왕성한 식욕과 탐욕적 욕망은 180도 바뀐 모습으로 드러났을 것이다. 게르 가족, 그리고 모든 사람들 앞에서 그의 모습은 매사에 적극적이고 왕성한 노동력으로, 베르트랑드에게는 왕성한 정력으로, 그리고 상시에게는 자상한 아버지로 보였을 것이라는 추정을 해볼 수 있다. 여하튼 그의 새 마르탱 으로의 거 듭남은 모두에게 너무나 쉽게 받아들여진다. 한 가족의 상속자이자 가장 의 귀환은 모두의 바램이었고, 가족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은 사람의 모습 이 세월에 따라 변한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그가 이전보다 매우 긍정 적인 모습으로 변했다는 것 때문에 의심을 묻어둔 것이었다. 그런 가운데 그는 설득력 있는 말과 정확한 기억력을 통해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석될 수 있을 것이다. 아르노와 마르탱은 군대(피카르디 부대)에서 만났다. 코 라스의 기록에 의하면 아르노와 마르탱은 서로 많이 닮았다고 하며, 마르탱이 아르노보다 더 크고, 야위고, 피부색이 검었다고 한다.

21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49 이어서 코라스의 심문에 대한 베르트랑드의 답변 형식으로 회상이 이 어진다. 씬 28부터32까지 마르탱을 의심하게 된 첫 번째 사건이 제시된다. 베르트랑드는 새 마르탱이 가짜라는 사실을 언제 눈치챘는가 라는 문제 는 이 이야기를 접하는 모든 사람이 갖는 초미의 관심사일 터이다. 코라 스 역시 그 점에 대해 묻고 있고, 이에 대해 베르트랑드는 매우 순진한 척 하며 지혜롭게 빠져나간다. 모두가 의심하기에 처음엔 자신도 약간의 의 심이 들었지만 틀림 없는 자기 남편이라고 한다. 코라스는 이 문제에 대 해 더 이상의 세밀한 추궁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는 자신의 책 전반을 통해서 베르트랑드는 새 마르탱의 실체에 대해서 금 방 알아챘으며, 그렇기 때문에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창안된 결혼 (invented marriage) 이라는 이름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연장선상에서 그녀는 암묵적으로든 명시적으로든 새 마르탱의 진짜 행세에 동조했을 것 이라고 지적한다. 베르트랑드는 남편이 필요했고 아르노가 자신을 잘 대 해주는 등 동기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툴루즈에서 열린 재판에 서도 피고인을 옹호했다는 점, 그리고 부부만이 알 수 있는 세세한 내용 을 피고인이 알고 있었다는 점을 그런 추정의 근거로 들었다. 이에 대해 역사학자 로버트 핀레이(Robert Finlay)는 데이비스의 이런 주장을 반박 한다. 15) 그의 주장에 따르면, 당시 판사들도 인정했듯이 베르트랑드는 정 말로 사기꾼에게 속은 것이었으며, 데이비스가 오늘날의 사회적 관점을 중세시대에 무리하게 적용한 것이라고 비판한다. 베르트랑드가 정말로 사 기행각의 공범이었다면 재판과정에서 어떻게 판결이 나더라도 무고죄나 간통죄로 처벌받을 상황이었음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나탈리 제먼 데이 비스는 같은 저널, 같은 호의 바로 뒷 페이지, On The Lame 이라는 제 하의 글을 통해서 그의 결론에 대해 재반론을 펼치고 있다(pp ). 본 논자가 보기에도 그녀가 진실을 알게 된 것은 아마도 그들이 함께 15) Robert Finlay : The Refashioning of Martin Guerre, The American Historical Review, Vol. 93, No. 3. (June 1988), pp

22 50 서 정 남 한 첫날밤, 그와의 동침이 이루어진 순간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아무리 8년이라는 공백이 있었지만, 적어도 얼마간이라도 결혼 생활을 해 본 부 부의 경우에서라면 서로의 몸짓과 손길에 대해서 착각할 수는 없다. 그녀 를 대하는 새 마르탱의 손길과 그의 몸에 대해 베르트랑드가 계속 모르고 있었다는 가정은 상정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비스가 말 한 대로 두 사람 사이의 창안된 결혼이라는 전제는 설득력을 얻는다. 그 리고 그러한 바탕 위에 베르트랑드가 명백한 동의에 의해서든 묵시적이든 새 마르탱이 그녀의 실질적인 남편으로 흔들림 없이 자리매김하는 것을 도와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어지는 씬 34는 성당에서 기도하는 베르트랑드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의 두려움과 번뇌의 모습은 그녀가 갖고 있는 현세적 행복과 종교적 죄의식의 교차와 갈등 양상을 함축하고 있다. 여기서 이 씬의 내용을 상 세히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씬 34 : 베르트랑드의 두려움과 도미니끄 신부의 정죄 장면. 성당을 찾은 베르트랑드에게 도미니끄 신부가 묻는다. 그래 베르트 랑드. 너도 의심하고 있는 거니? 그들이 뭐라고 하는지 알고 있니? 그 사람이 네 남편이 아니라면? 넌 지난 3년 동안 정신적으로 고통받아왔 어. 넌 네가 스스로 학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니? 넌 그를 지옥 깊 은 곳으로 인도했어. 너의 살은 태워질 거야. 너의 두 눈알은 불꽃에 떨 어지겠지. 아무도 없는 곳에서 비명을 지르겠지. 영원히 괴로울 것이다, 베르트랑드. 넌 신을 속인다는 게 두렵지 않느냐? 의심을 하고 있다면 왜 내게 자백을 하지 않는 것이지? 넌 나에게 무언가 숨기고 있어. 조심 해라 베르트랑드. 네가 죽는 날, 그 심판의 날을... (악마의 형상 줌 인 (zoom in) 됨). 베르트랑드는 왜 그를 물리치지 않았을(못했을)까? 진실을 알게 된 베 르트랑드가 가졌을 감정은 상당히 양가적이었으리라 추정해 볼 수 있다. 첫째로, 그녀는,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의 모든 이들에게 자신 있게 나타나

2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1 즉각적으로 공인을 받은 새 마르탱과 하룻밤 사이에 새로운 만리장성을 쌓으면서, 그녀 자신이 성숙한 여성으로써 그토록 오래도록 꿈꿔왔던 가 장 이상적인 남편상과, 가장 이상적인 성적 교합과, 그러한 것들로부터 길 어 올릴 수 있는 삶의 희열을 한꺼번에 맛보았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농 촌 사회의 중심에서 아내로서, 어머니로서 평화롭고 안정되게 살고 싶었 을 것이다. 그러한 그녀 앞에 나타난 그는 고상함과 인간애가 물씬 풍기 는 모습으로 그녀 곁을 든든히 지켜주었고, 아들 상시를 돌보아주었다. 말 그대로 새 마르탱의 출현은 베르트랑드에게 있어서, 천국이 여기 있다 저 기 있다 말할 것 없이 그와 함께 하는 나날 가운데 펼쳐져 있다는 생각을 가졌을만하다. 그녀가 새 마르탱에게서 발견한 것은, 그를 통해 그녀 자신 의 실존적 이상이 실현되리라는 것이었을 터이다. 자신들의 삶의 터전 위 에서 평화롭고 화목하게, 그리고 열정을 가지고 함께, 모든 것을 의지하며 살 수 있는 매력적인 남자였던 것이다. 그녀에게 있어 새 마르탱의 출현 은 바로 그러한 삶의 소망이 이루어지고, 그러한 행복을 보장해 주는 것 이었다. 둘째,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녀의 내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확신할 수 없는 많은 의문들이 교차했을 것이다. 가장 현실적인 고민은, 언제고 진 짜 마르탱이 나타난다면 이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에 있었을 것이다. 그 리고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따른 죄의식과 신에 대한 두려움 역시 그에 못지않은 딜레마였을 것이다. 자신은 간음을 한 것인가? 신은 그런 자신 을 징벌할 것인가? 그렇다면 새 마르탱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딸 베르나 르드의 장래는 어떻게 할(될)것인가? 자신에게 너무나 잘 대해주는 새 마르탱, 그러나 그는 이미 자신을 한 번 속였다. 그렇다면 이다음 언젠가 또다시 자신을 속이는 일을 하게 되지는 않을까? 자신의 아들 상시는 문 제없이 상속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앞서(첫째로) 언급했던 사항들은 그녀의 실존적 현재를 규정하고 있다 면, 후자(둘째)는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닥쳐올지도 모를 어떤 가능

24 52 서 정 남 성들에 대한 염려이다. 전자는 구체적 현실이고 후자는 추상적이다. 그녀는 새 마르탱을 통해 부부생활의 진정한 희열을 맛보았을 터이다. 부부는 끝없는 대화와 사랑을 나누며 일상의 소소한 행복에 흠뻑 취해. 의무적 결혼 생활이 아니라 새롭게 창안된 자발적 결혼 생활로 주체적 삶 을 꾸려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그 삶이 거짓에 기초한다 할지라 도... 그러면서도 그녀는 마르탱이 부재한 8년 동안 명예와 정조를 생명처 럼 여기며 살아왔으나, 새 마르탱과의 삶을 지속해야 하는지에 대한 얼마 간의 망설임과 함께 엄격한 카톨릭의 규율에 순응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깊은 죄의식 속에서 신을 두려워했을 것이다(법정에서의 진술에서도 그러 한 면모가 드러난다). 영화에서는 새 마르탱과 같은 부대에 있었던 옛 전 우들의 출현으로 인해 사태를 (비로소)눈치 챈 베르트랑드가 죄의식의 강 박관념에 떠는 장면(씬 34)이 나온다. 이 씬이 제시하는 바는, 베르트랑드 에게 있어서 종교(카톨릭)는 아무런 위안도 해결책도 아니라 오히려 죄책 감만 가중시키는 것 이었다는 점에 대한 환기이다. 이어서 씬 35부터 40까지는 마르탱에 대한 의심이 마을 전체로 확산되 는 과정이 제시된다. 본격적인 진가논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가는 것 이다. 그리고 삼촌인 피에르와 그의 아들들이 마르탱을 헛간으로 유인해 죽이려들 때 베르트랑드가 몸을 날려 그를 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씬 41은 코라스의 신문 장면이다. 그는 베르트랑드에게 마르탱을 위해 목숨을 던지려고까지 했으면서 왜 정작 숙부가 그를 법정에 세웠을 때는 아무 말도 안했는지 를 추궁한다. 그녀는 자신 역시 혼란스러웠었지만, 어 쨌든 남편이 확실하다 고 한다. 씬 41 : 장 드 코라스의 질문과 베르트랑드의 답변 (코라스) 정말 그를 위해 죽으려고 했었나? (베르트랑드) 예. 보호하려고... (코라스) 죽음을 무릅쓰고 그를 보호하려고 했다면 숙부가 마르탱을 법정에 세웠을 때 왜 아무 말도 안했지? 그를 보호하려면 남편이 틀림

2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3 없다고 말을 했어야지? 왜 아무 말도 안했지? (말을 못하고 있는 베르 트랑드). 왜지? (역시 말을 못 함) 당신도 의심스러웠나? (다른 조사관이 나서며) 어째서 마르탱을 의심하게 됐지? (베르트랑드) 무척 화도 났었고, 마음도 혼란스러웠어요. (조사관) 더 크게 말해요. (베르트랑드)저 역시 속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두들 그에게 반 했거든요. 그럼 내 딸은 사생아가 될 테고, 그 죄 값으로 지옥에 갈지도 모르잖아요. 예. 의심했어요. (코라스) 아직도 의심하나? (베르트랑드) 아뇨. 이젠 아니에요. (코라스) 그가 진짜 당신 남편인가? 맹세할 수 있나? (베르트랑드) 예. 맹세합니다. 그는 제 남편이에요. (도미니끄 신부가 안으로 들어온다) (코라스, 다른 조사관에게) 남편은 뭐라고 말합니까? (조사관) 그녀와 일치합니다. 증인과 아내의 말도 일치하고... 너무나 혼란스런 일이라 법정에 세웠습니다. 이어지는 씬 42에서 비로소 1, 2차 서사가 하나로 통합된다. 베르트랑 드에 대한 심문을 마친 코라스가 마을 사람들이 모여 있는 밖으로 나오고, 감금했던 마르탱을 나에 한 다음 판결을 한다. 그는 마을 사람들에게 이 사람이 진짜 마르탱이라고 믿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을 좌우 양쪽으로 갈라서게 한다. 진짜라고 믿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 다. 도미니크 신부에게도 묻는다. 자신은 이들의 사제라고 항변하는 그에 게, 만약 사제가 아니라면(자연인이라면) 어느 쪽을 지지 하겠는가 라고 묻는다. 16) 신부는 불만에 차 쭈뼛거리며 마르탱을 가짜라고 여기는 사람 들 편에 선다. 이에 코라스는 증거부족으로 사건을 종결하고 피고(마르탱) 을 석방하도록 하며, 원고인 피에르는 무고죄로 벌금형을 선고한다. 이로 16) 아마도 이 시기에 중세 신본주의 체제가 여전히 굳건했다면 이러한 질문은 절 대로 하지 못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곧바로 신성모독이며 교권에의 도 전으로 여겨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26 54 서 정 남 써 씬 6~7을 통해 처음 등장한 장 드 코라스의 조사와 1차 판결이 끝을 맺는다. 씬 43은 풀려나와서 다시 함께 하게 된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모습을 보여준다. 베르트랑드는 감옥에서 고생하고 돌아온 마르탱에 대한 연민과 죄책감(그를 의심했던 것)이 혼재된 마음으로 그의 발을 씻어준다. 그리 고 그들은 말없이 화해와 안도의 포옹을 한다. 이어지는 씬은 마르탱의 누나와 여동생도 이 상황에 대해 안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게 2장 이 끝난다. 6-3) 3장 평온한 밤이 가고 다음날 새벽이 되자 상황은 급변한다. 씬 46은 피에 르와 아들들, 그리고 도미니크 신부가 잠을 자고 있는 마르탱과 베르트랑 드의 침실을 급습하는 장면이다. 그들은 마르탱을 체포해 끌고 나간다. 이 야기는 새로운 국면을 향해 급격히 방향을 튼다. 베르트랑드에게 있어서 새 마르탱과의 결합(1556년)은 적어도 14년여 전의 결혼처럼 다른 사람에 의해 결정된 것도, 자신의 어머니와 피에르 게르의 결혼처럼 관습에 따라 이루어진 것도 아닌, 데이비스가 이름 붙인 것처럼 창안된 결혼(invented marriage) 이었다. 그것은 기만으로 시작 되었지만, 이후 베르트랑드가 묘사했던 것처럼 그들은 진짜 결혼한 사람 들처럼 먹고, 마시고, 함께 자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정작 새 마르탱 과 베르트랑드의 관계가 어떠했는지, 그들이 서로를 얼마나 신뢰하고 사 랑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증거는 삼년간의 이 평화로운 시기가 아니 라, 오히려 마르탱의 정체가, 나아가 그들의 부부관계가 의심을 받게 되었 을 때 분명히 발견된다. 그가 분쟁 중에 피에르와 사촌들에게 죽임을 당 하려는 위기에 빠졌을 때, 그녀는 자신의 몸을 던져 그를 보호했다(씬 40). 그가 감옥에서 풀려났을 때, 그녀는 그의 발을 씻어 주었으며 다시

27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5 자신의 침대에 맞아들였다(씬 43).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르트랑드는 전혀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코라스 역시 그녀의 이중적인 모습에 대해 심문을 한바 있었다(씬 41). 그러나 이 뿐만이 아니다. 그녀는 씬 43 에서와 씬 46에서 마르탱조차 어안이 벙벙할 정도로 다른 모습을 보여준 다. 씬 46 : 베르트랑드에 의해 제소된 마르탱. (침대에서 잠을 자는 베르트랑드와 마르탱. 피에르와 아들들, 그리고 도미니끄 신부 등이 쳐들어옴) -(피에르) 넌 이제 끝이다. 옷 입어. -(마르탱) 뭐라고? -(피에르) 넌 체포된거야. -(마르탱) 난 어제 석방됐어요. -(피에르) 밤새 모든 것이 바뀌었어. 잘 봐. 네 아내도 서명했어. -(마르탱, 아내를 보며) 내 아내가? -(피에르) 여길 봐. 서둘러라. 널 툴루즈 법정으로 호송한다. -(마르탱) 내 아내가 언제 서명했소? 17) -(피에르) 어젯밤에. 자기 전에. -(마르탱) 정말이오? 강제로 시킨 것이지?(베르트랑드는 아무 말도 못하고 있다) -(피에르) 어서 서둘러. 이번엔 진짜 끝이다. 불과 하룻밤 사이에... 그 사이에 그녀에겐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이며, 그녀의 속마음은 무엇이었는가? 베르트랑드로서는 새 마르탱과의 꿈같은 17) 이 서명의 문제는 나중에 뚤루즈 법정에서의 진실공방 장면(씬 56)에서 새로 운 사실이 드러난다. 베르트랑드는 고발장에 표기된 X 자 형식의 단순 서명이 아니라, 스스로 글을 쓸 줄 알고, 자기 이름은 직접 쓴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 문이다. 새 마르탱이 그녀에게 글을 가르쳤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그녀가 문맹(무지)에서 벗어나 얼마간의 주체성을 획득했음을 시사하는 매우 중요한 장면이 된다.

28 56 서 정 남 나날과 일상의 행복을 어떻게든 지켜내고 싶었을 것이고, 아직은 새 마르 탱에게 승산이 있다는 생각에서 그에게 전적으로 협조하였을 것이라 추정 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새 마르탱이 가짜라는 증인들과 증거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었고, 마르탱이 농가 화재 사건과 관련하여 툴루즈 감옥에 수감되면서 부부가 속수무책으로 떨어져 있게 되었을 무렵 (영화에서는 이 부분이 그려지지 않고 있다)에는 극심한 혼란 속에서 자 신에게 닥쳐올 운명에 대해 몇 가지 가능성을 놓고 선택해야만 했을 것이 다. 그녀는 친어머니와 계부이자 시숙부인 피에르의 협박을 견뎌내야 했 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새 마르탱이 가짜로 판명나게 되는 상황에 대비해 야만 했을 것이다.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그녀는 종교적으로 정죄를 당할 것이 뻔하며,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하더라도 자식들과 그녀 소유의 모든 재산을 지켜내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내쫒길 것이 분명했기 때 문이다. 결국 그녀는 피에르 게르가 자신의 대리인으로 제기한 소송에 동 의하고, 진짜 남편인 마르탱 게르로 위장한 남자에 대한 고소인이 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법정에서의 공방이 진행되는 동안, 새 마르탱의 진술과 그에 대한 증언이나 확인이 필요할 경우, 그녀는 여 전히 새 마르탱을 지지하였다. 그것은 피에르의 협박에 의한 것이었건, 아 니었건, 명목상 자신의 이름으로 제기한 소송이었으나, 그녀 자신이 지기 를 기대하면서, 법정이 그를 그녀의 남편으로 선언해 주기를 고대하면서 새 마르탱과 이전에 세웠던 전략을 따르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볼 수 있 다. 그러나 한편으로 그녀는 자신이 이기는 경우(그것은 새 마르탱에게 있 어서는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지만)에 대해서도 대비하지 않을 수 없었 을 것이다. 베르트랑드는 피고인 새 마르탱과 대질 심문을 할 때까지도 이중의 역할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고, 이것은 매우 미묘한 상황이었지만, 새 마르탱은 그녀의 입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가운데서 훌륭한 반론을 펼쳤다. 그녀가 제기한 소송은 피에르 게르에게 속고, 강요당한 것이라는

29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7 점을 전제한 다음, 그녀를 향한 자신의 진정한 사랑에 대해 그녀의 입으 로 긍정하고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나서, 만일 그녀가 자신을 남편인 마르탱 게르가 아니라고 명백히 선언한다면 법정이 정하는 어떤 형태의 처형이라도 기꺼이 달게 받겠다고 판사에게 말한다. 자신의 목숨을 전적 으로 그녀에게 맡기겠다는, 최고의 애정 표현에 그녀는 침묵을 지킴으로 써 그를 수동적으로 옹호하는 한편, 최종 판단은 법정에서 알아서 해줄 것을 요구한다. 베르트랑드로서는 주저하는 가운데서 새 마르탱의(진짜 마르탱이라는) 탁월한 자기변호와, 자기입증의 과정을 지켜볼 수밖에 없 었다. 새 마르탱은 자신에 대한 변론을 오직 한 가지 문제로 결집해 나갔 다. 그것은 피에르 게르가 자기 몫의 재산을 나누어 주지 않기 위해서 자 신을 미워하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는 것이었으며, 사위들과 함께 자신 을 죽이려고까지 했을 뿐만 아니라, 사기꾼으로 모함하기에 이르렀고, 자 신은 부당하게 당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마침내 최종 판결이 나려는 찰나 진짜 마르탱이 나타남으로써 충격적 반전이 일어난다. 그녀는 진짜 마르탱을 즉각 알아보았고, 달려가 그에게 자신의 잘못을 용서해 달라고 한다. 그러나 마르탱 게르는 일말의 애틋함 도 표하지 않고 사납고 가혹한 표정으로 말했다. 문물을 치워라. 나의 누 이들과 삼촌을 내세워 자신을 변명하지 말라. 아내가 남편을 아는 것 이 상으로 아들, 조카, 형제를 잘 아는 아버지, 어머니, 삼촌, 누이, 형제는 없 다. 우리 집에 내린 재앙에 대해서는 너 외에 탓할 사람이 없다. 코라스 와 페리에르는 그가 먼저 베르트랑드를 버렸으므로 그에게 어느 정도 죄 가 있음을 상기시켰으나, 그는 미동도 하지 않는다. 가짜 마르탱인 아르노 뒤 틸에 대한 법원의 판결에 대해서는 새삼 말하 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베르트랑드에 대한 법원의 판단과 판결은 매우 흥미롭다. 코라스를 비롯한 툴루즈 고등법원의 판사들은 베르트랑드 가 아르노 뒤 틸의 거짓말에 감쪽같이 속았기 때문에, 아르노 뒤 틸이 남 편 행세를 한 것을 정말 몰랐던 것으로 인정했다. 이에 대해 코라스는 그

30 58 서 정 남 토록 쉽게 속고 또 자신의 실수를 그토록 완강하게 인정하지 않으려 했던 이 아름다운 여인에 관해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는가? 오랜 논의 끝에 판 사들은 그녀의 진실됨을 인정하기로 합의했다. 결국 여성은 약한 존재이 다. 그녀는 사기, 중혼, 또는 간음으로 처벌받지 않을 것이고 그녀의 딸은 적출이 될 것이다 18) 라고 무죄 판결의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 마르탱 게르에 대한 법원의 판결은 어떠한가? 코라스는 그가 집을 떠난 것은 그의 젊음, 즉 그의 안에서 들끓고 있던 젊음의 열기와 경솔함 때문이었고, 그의 다리, 재산, 아내에게 일어난 일들로 판단하건대 그는 이미 충분히 벌을 받은 것 19) 이라는 전제 하에 아내와의 화해가 권 고되었다. 피에르 게르 역시 처벌 받지 않고 풀려났다. 툴루즈 법정의 이러한 판결, 특히 베르트랑드에 대한 배려는 제도와 관 습, 당대의 실정법을 넘어선 아르노와 베르트랑드의 실존적 사랑을 가장 가까이에서 목격한, 이들 사건의 조사관이면서 재판관이었던 장 드 코라 스가 깊은 고민 끝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묘수를 찾아낸 결과, 아르노만을 사형에 처하도록 하면서, 나머지 사람들은 실정법상 죄인이 되지 않도록, 그리고 가족이라는 틀이 와해되지 않도록 하면서 지혜롭게 봉합한 결과이 다. 인본주의 사회가 도래하지 않았다면, 혹은 장 드 코라스라는 인본주의 자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아울러 인본주의와 종교개혁이라고 하 는, 물적-정신적 기반이 없었다면, 그러한 세계 대격변이 개개인의 삶의 중심에 어떤 균열이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도록 하는 일이 없었다면, 이 러한 일이 일어났을까 하는 가정 역시 여전히 유효하다. 그리고 코라스는 이 잊을 수 없는 판결 을 기록으로 남기면서도 바로 그러한 부분에 대해 서만큼은 직접 명문화 하지는 않았(못했)다. 그렇지만 그는 후대 독자들 이 행간의 여백 속에서 기록자의 발설할 수 없는 또 다른 실존적 진실을 발견해 주기를 기대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역시 그러한 점을 18)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 앞의 책, p. 129 참조. 19) 앞의 책, p. 129.

31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59 밀도 있게 그려내고 있다. 씬 59는 다니엘 비뉴 감독이 이 영화를 왜 만들 었는지, 이 작품을 통해 궁극적으로 무얼 이야기하고 싶었는지를 집약적 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씬 59 : 마을을 다시 찾은 장 드 코라스(코라스와 베르트랑드의 대화 장면). (코라스) 하늘이 두렵지 않았나? 널 무죄로 판정하는데 정말 힘들었 다. 외간 남자를 침대로 끌어들인 것은 큰 죄다. 여자는 종종 사악한 남 자에게 희생되지. 그래서 무죄를 선고한 것이고, 네 딸의 출생도 정당화 시킨 것이다. 그래서 우린 네가 착한 아내와 어머니가 되길 기대한다. 궁금한 게 있으니 솔직히 말해봐라. 아르노가 나타나기 전에 남자가 필 요했었나? (베르트랑드는 가만히 있다. 그녀의 대답을 기다리지 않고 곧 바로 다음 질문이 이어진다) 그에게 반했나?(고개를 끄덕이는 베르트랑 드). 그가 널 침대에서 기쁘게 해줬나?(고개를 끄덕인다) 네 욕구를 만 족시켜 주었나?(역시 고개를 끄덕인다)서로 사랑했나? (역시 고개를 끄 덕이며 분명한 어조로) 예. (코라스) 처음부터 알면서 시작한 건가? 비밀은 지킬 테니 말해도 된 다. (베르트랑드) 아르노와 저는 서로 잘 맞았어요. 마르탱은 절 무시했지 만 아르노는 절 존중해줬죠. 진짜 남편처럼... 그를 신뢰하고 의지하게 되었어요. 만약 법정에 선다 해도 이길 거라 생각했어요. 마르탱만 안 왔어도 합법적인 부부가 됐을 테고, 그 누구도 뭐라고 할 수 없게 됐을 거예요. (코라스) 왜 마지막 순간에 마음을 바꿨지? 왜 마르탱을 선택했지? (베르트랑드)아르노의 눈빛에서 희망이 없다는 걸 발견했어요. (눈물 을 흘리며)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봤어요. 나와 아이들이 살기를 바랐어 요. 그래서 그렇게 했어요. 이로써 코라스는 지극히 불온하면서도 너무나 인간적이고 매력적인, 크 게 잘못되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지극히 옳기도 한, 새 마르탱과 베르 트랑드의 사랑과 부부의 인연으로 살았던 삶에 대한 실존적 이해와 암묵

32 60 서 정 남 적 지지를 표명한다. 그리고 마침내 아르노의 교수형에 이은 화형 장면을 끝으로 영화는 종영된다. 7. 나오는 말 마르탱이 가출했던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너무나 가부장적이고 폭압적 이었던 아버지의 세계를 부정하고 그로부터 벗어나는 것이었다. 그의 가 출은 가장으로서나 남편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책무, 사명)를 스스로 포기 한 것이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뒤늦게 나타나서 그가 보이는 모습은 아 내와 아르노에 대한 질책과 정죄뿐이다. 그로 인해 새삼 환기되는 바는, 베르트랑드에게 있어서 본 남편인 마르탱이라는 존재는 그 자체로 구속 (속박)일 따름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그녀의 실존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 지 않으면서, 그녀로 하여금 남들의 평판을 의식해야 하는 의무감에 짓눌 리도록 하였다. 아울러 종교적 계율에 의거한 원초적 죄의식을 불러일으 키는 대상일 뿐이었다. 반면에 아르노는 그녀에게 세속적 만족과 해방, 일 상적 필요들과 기쁨을 충만히 채워주고, 그녀로 하여금 자신의 삶의 주인 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행복 추구의 권리를 깨우쳐 준 인물이었다. 그 렇기 때문에 베르트랑드 뿐만 아니라, 장 드 코라스가 묵시적 지지를 보 내고, 다니엘 비뉴 감독이, 역사학자인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가, 그리고 오늘의 우리가 이 기묘한 가짜 마르탱 게르, 아르노 뒤 틸에게 매혹과 공 감을 가지게 되는 것일 터이다. 베르트랑드와 아르노의 삶의 모습은, 그들의 선택과 실존적 진실은 참 으로 기묘하다. 불순하고도 아름답다. 중세 1천년을 넘게 유럽인들의 마음 과 몸과 영혼, 물적 정신적 토대를 온통 지배하며, 그들을 친친 휘감고 있던 패러다임에 마침내 균열이 발생하고, 그것이 뒤집어지던 시대가 만 들어낸 기적이다. 그들은 그 균열의 틈바구니를 뚫고 나와 기적적으로 피

33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61 워 올린 한 쌍의 꽃 같다. 비록 만개하지 못하고 잘려버렸지만, 그렇기 때 문에 더욱 아쉽고, 한편으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찬연하다. 혹자는 베르트 랑드가 그녀 스스로의 인생을 전적으로 바꾸지 못했을 뿐 아니라, 자신에 게 주어진 물적 토대와 삶의 공간에서 끝끝내 벗어나지 못한 채 돌아온 본래의 남편과 더불어 나머지 인생을 살아갔다는 이유만으로 그녀의 주체 성을 의심할지도 모른다. 실제로 당시 여성들은 오늘날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자신의 인생과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허용되었던 범 위가 남성들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적었으며, 그녀는 그 틀을 벗 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만일 그녀가 그러한 시도를 했다면, 그것은 미시 역사의 틀을 깨고 나온 여전사, 혁명가로 거시 역사에 기록될 정도의 파 격을 체현하는 일이 되었을 것이다. 이 영화는 짧은 시간 동안에 최소한 의 것을 보여주면서도 이야기 속의 인물들이 가진 실존적 진실이라는 주 제를 비교적 잘 구현하고 있으며, 관객이 그곳에 여하히 정박할 수 있도 록 배려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현식, 사실과 허구의 틈새에 선 절름발이, 역사와 문화 1호, 곽차섭외 편역, 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역사,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양희영 역), 마르탱 게르의 귀향, 지식의 풍경, 서정남, 영화 서사학, 생각의 나무, 이지순, 프랑스 문학사에서 살펴본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페미니즘, 한국프랑스학회, 한국프랑스학논집 제31집, 1997(pp ). 차용구, 로마제국 사라지고 마르탱 게르 귀향하다, 푸른역사, Genette (Gerard), Figure III, Paris, Seuil, 1972.

34 62 서 정 남 Zemon Davis (Natalie), The Return of Martin Guerre, Harvard University Press, Finlay (Robert), The Refashioning of Martin Guerre, The American Historical Review, Vol. 93, No. 3. (June 1988), pp A criticism of the book's conclusions. 그리고 같은 저널, 같은 호의 바로 뒷 페이지(pp )에 실린 Natalie Zemon Davis의 On The Lame 이라는 제하의 글.

35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63 Résumé Etude sur le film Le Retour de Martin Guerre -Narrative stratégie pour le project du sujet- SEO Jeong-Nam L'histoire discernant entre le vrai et du faux dans nos histiores et des contes traditionnelles sont combats agir en matres tous les deux. La connotation surface de cet histoire avertissent des hommes que la déchéance d'un droit soi meme, quand on est sans inquiétude. Mais si nous regardons la connotation profonde, nous vérifierons le souhait inconscient de la nature d'humaine. Autrement dit, le faux signifie que le role modèle de l'homme dans leur social et de familial. Car il a vraiment changer des actions et des caractères movaises. Donc dans cet histoires ont projeter les désires s'opprimées et les souhaits ideals des femmes et des enfants ou des étrangères sociaux contre leur patriarches, les puissants ou les riches. En étonnant comme cet histiore se présenter dans le réel. Cet étude part le film de Daniel Vigne <Le Retour de Martin Guerre> que le text de combat entre le vrai et le faux, qui se

36 64 서 정 남 présenter dans la petite village d'artigat en 16èmes sciècle en France. A ce moment là, l Europe est au milieu du tourbillon de vent la Renaissance et la Rèforme. Par conséquent ce film est un très bon text en recherchant de l'histoire microscopique. C'est donc ce mémoire a partir de l'analyse du text tout nettement et tire au claire du sujet. La stratégie de narrative du text pour le transport du sujet est tout à fait claire. La manière du project du sujet se réuni par les actions et des dialogues de Bertrande De Rols, l'héroine de ce film. Puis en ce qui concerne du point de vue et du focalisation de ce film sont aussi très intéressant. Car il y a un narrateur éxtradiégètique qu'imagine conet toute cet histoire. C'est donc il est comme le dieu. Mais il nous a vue très limité. Par contre dans le text intérieur, le narrateur est Bertrande. Jean De Coras l'enquêteur de la Cour d'appel de Toulouge, qui pose des question à elle. Et quand elle se répond, l'images et du sons analèpsis par arrière du passé. Ceci est une structure deux nivaux de la narration, puis cette stratégie fait réaliser et mener à bien transport du sujet. C'est un bon text pour une recherche des désirs et des valeurs humaines. Mots-clés(주요어) : narrative stratégie(서사 전략), project du sujet(주 제 기투), point de vue narrateur focalisation(시점-화자-초점 화), histoire microscopique(미시사), marriage d'inventée(창안된 결혼) 20) 논문투고일 : 최종심사일 : 게재확정일 :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ᄋ학습목표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4차시 2강 / 성격, 외모, 감정묘사하기 사람의성격과외모, 감정에대해묘사할수있다. 다양한형용사들을익힐수있다. 형용사의성, 수일치를이해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5 (5과) 다양한프랑스어성격 / 외모 / 감정형용사 의문사의사 qui q, pourquoip q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Tu aimes la lectur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Chapter 1 Chapter 2 C o n t e n t s Chapter 3 Chapter 4 Chapter 1 [불어불문학과 여덟번째 학회지] BORDEAUX 프랑스 서남쪽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포도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를 끼고 있어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도 유리하 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More information

º»¹®1ºÎ /29š

º»¹®1ºÎ	/29š 1 2 3 4 5 6 7 8 9 é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Liberté) décentralisation centralisée 21 22 23 24 25 26 lois de décentralisation) conseils généraux) Carré d'arts) 27 éole municipale les adjoints au

More information

<C1F6C0FBBCB3B0E832303134303230325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C1F6C0FBBCB3B0E832303134303230325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지 적 설 계 설계자들로부터의 메시지 라 엘 Copyright The Raelian Foundation 2005 이 책은 국제 라엘리안 무브먼트를 통해 저자와 한국어판 번역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완역 출간한 것이다. 이 책의 어떠한 부분도 재출판되거나 검색시스템에 저장되어서는 안 되며, 판권소유자 또는 저작권소유자의 사전 허가 없이 판매 또는 이익취득의 목적으로

More information

CP Paris_2015_KO.indd

CP Paris_2015_KO.indd (2015) 2015년, 파리(Paris)는 2020년 도시 주역을 목표로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며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계 속하고 있다. 더불어 혁신적인 도시들 가운데 변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가장 매력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새롭게 오픈 하는 이색적인 장소들과 유명 관광지, 화려하고 다채로운 문화 행사 들은 파리를 선호할 수 밖에 없는

More information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해 외 출 장 보 고 서 성 명 한 글 박태준 외 3인 한 자 朴 泰 俊 외 3인 영 문 Tae-Joune Park 부 서 명 평생직업교육연구실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출 장 지 프랑스, 콩고민주공화국 기 간 2013. 6월 29일 ~ 7월 11일 방문기관 및 2 ème Atelier du projet BEAR 회의명(영문) - BEAR Project 제2차

More information

6¿ù(577)pdf¿ë

6¿ù(577)pdf¿ë Corée du Sud: Le Modèle & la Crise ` 2004년 6월 1일 고려인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고분 벽화 박진호(디지털 복원 전문가) 고구려 고분 벽화는 단지 전설이나 신화가 아닌 고 구려인의 생생한 삶이 그대로 녹아있는 살아있는 역사 책이다. 1천5백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그 색이 변하 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당시 염료

More information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My Passport for Mac My Passport for Mac????? WD. (http://support.wd.com). WD. 30. 30 WD. 24. http://register.wd.com. (http://support.wd.com). WD,. WD. RMA, (RMA), RMA., ID. WD. WD WD. WD WD WD,. ( )* 00800

More information

쇼와 모던 에서 전시 문화 까지 * 자오 부인의 희화( 趙 夫 人 的 戲 画 ) 중 대중 문학 현상에 대한 관찰과 반사( 反 思 ) 류수친( 柳 書 琴 ) 1) 1. 들어가며 일제 강점기 현대적 지식의 전파에서 큰 파급력을 가지면서도 그 영 향력과 결과를 평가하기 가장 힘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대중문화였다. 일본은 장기간의 구미 현대문화의 흡수를 거쳐, 1차

More information

이천쌀전주비빔밥_최종보고서.hwp

이천쌀전주비빔밥_최종보고서.hwp 제3회 Creative Challenger Program 최종보고서 인문사회분야 이천쌀전주비빔밥 팀 팀원: 강 인 영 안 효 영 강 슬 기 서 인 영 지도교수: 조 재 룡 교수 2012. 1. 27(날짜) 제3회 2011학년도 자기주도창의설계 프로그램 (Creative Challenger

More information

)

) .,, 104 . Paris- Télévision,.,, (Tour de France ).,.,.,.,. n- (titre) (secteur public),, - (service public).,,,. France, ), ),, ). Radiodiffusion française, Radiodiffusion et télévision de France(RTF).,

More information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147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5. 6. Vol.21. No.2. pp.147-171.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C8DEB0A1C0CCBFEB20BDC7C5C2C1B6BBE720B9D720C8DEB0A1B9AEC8AD20B0B3BCB12DC6EDC1FD2E687770>

<C8DEB0A1C0CCBFEB20BDC7C5C2C1B6BBE720B9D720C8DEB0A1B9AEC8AD20B0B3BCB12DC6EDC1FD2E687770> 연구책임 이 성 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연구보조 김 수 아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 석사) 서 문 우리나라는 국토에 매장되어 있는 천연자원은 물론 축적기술의 부족으 로 인하여 근로자의 근면과 성실을 통한 노동집약적 압축 성장을 추진한 역사가 있습니다. 보다 발전된 미래 청사진의 실현을 위해서 국민 모두가 쉬지 않고 일한 결과, 대한민국은 자동차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30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ement policy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local small size terrestrial broadcasters) 2014. 12 연구기관 : (사) 미디어미래연구소

More information

<3233392D3236362DC0CCBFEBC1D62DB9D9C5C1C3BC2E687770>

<3233392D3236362DC0CCBFEBC1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8 시나리오에서 영화로, < 히로시마 내사랑> 1) 이 용 주 * 1. 2. 3. 서론 마르그리트 뒤라스와 알랭 레네 시나리오와 영화의 구조 < 차 례 > 4. 시간( 현재- 과거) 과 공간( 히로시 5. 마- 느베르) 결론 1. 서론 일반적으로 시나리오는 언어로 표현된 이야기로서 영화가 갖게 되는 첫 번째

More information

Heidelberg Catechism Korean

Heidelberg Catechism Korean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1주일 1문: 살아서나 죽어서나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입니까? 답: 살아서나 죽어서나 1 나는 나의 것이 아니요, 2 몸도 영혼도 나의 신실한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3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보혈로 나의 모든 죗값을 완전히 치르고 4 나를 마귀의 모든 권세에서 해방하셨습니다. 5 또한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의 뜻이 아니면

More information

PART 8 12 16 21 25 28

PART 8 12 16 21 25 28 PART 8 12 16 21 25 28 PART 34 38 43 46 51 55 60 64 PART 70 75 79 84 89 94 99 104 PART 110 115 120 124 129 134 139 144 PART 150 155 159 PART 8 1 9 10 11 12 2 13 14 15 16 3 17 18 19 20 21 4 22 23 24 25 5

More information

2015 경제ㆍ재정수첩

2015 경제ㆍ재정수첩 Content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Part 01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Part 02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인쇄

인쇄 message message 01 7 8 9 10 11 12 13 14 15 02 17 18 19 20 21 22 23 Les Géants du Sud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More information

歯장콕토.PDF

歯장콕토.PDF ( ) 362-16 4 Tel 02-335-2222 Fax 02-3142-5315 80 ' ' 80. 63 1936, 100.. / Copyright 2003 by BookCosmos. All Rights Reserved. Summarized with the Permission from Yedam Publishing Co. ( ).,. 80 / /2003 3

More information

HSF2015-거리예술국제컨퍼런스_사후자료집 (20151201).pdf

HSF2015-거리예술국제컨퍼런스_사후자료집 (20151201).pdf 1 컨퍼런스 개요... 2 발제 1 무엇이 거리예술의 신선함을 유지하는가!... 3 발제 2 거리예술:흥미로운 시대의 변화하는 시각들... 10 발제 3 거리예술의 두 가지 유혹... 15 종합토론... 18 현장 스케치... 28 별첨 : 녹취 자료 원문... 30 2 하이서울페스티벌 2015 - 거리예술국제컨퍼런스 거리예술축제의 새로운 변화와 과제 서울특별시,

More information

contents 3 Special Event SPECIAL EVENT p 03 WELCOME, PIERRE GAGNAIRE CHEF! 롯데호텔서울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 SUMMER CHRISTMAS 롯데호텔월드 라세느, 라운지 앤 브라세리 PIERRE GAGNAIRE

contents 3 Special Event SPECIAL EVENT p 03 WELCOME, PIERRE GAGNAIRE CHEF! 롯데호텔서울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 SUMMER CHRISTMAS 롯데호텔월드 라세느, 라운지 앤 브라세리 PIERRE GAGNAIRE S t o r i e s f r o m LOTTE 8 august 2015 contents 3 Special Event SPECIAL EVENT p 03 WELCOME, PIERRE GAGNAIRE CHEF! 롯데호텔서울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 SUMMER CHRISTMAS 롯데호텔월드 라세느, 라운지 앤 브라세리 PIERRE GAGNAIRE À séoul WINE

More information

12 2 ( 23 ) 2003 12? 3) 19 19? 19 19? 19 2 18 19 18 18 4) 5) 18 6) 18 (Coray 1748-1833)7) 1800 8) 3) La Berge p 178-199 4) Roselyne Rey Anamorphoses d

12 2 ( 23 ) 2003 12? 3) 19 19? 19 19? 19 2 18 19 18 18 4) 5) 18 6) 18 (Coray 1748-1833)7) 1800 8) 3) La Berge p 178-199 4) Roselyne Rey Anamorphoses d 12 2 ( 23 ) 2003 12 Korean J Med Hist 12 167 178 Dec 2003 ISSN 1225 505X 19 * ** 1 1) 19? 2) * 2002 ** 1) Louis Peisse La Médecine et les Médecins tome I Paris J B Baillière et Fils 1859 p 236 2) Ann F

More information

sik_lets_help_homosexuals.hwp

sik_lets_help_homosexuals.hwp Copyright c 2008 라브리선교회 L'Abri Fellowship Korea Downloaded from http://www.labri.kr 동성애자들을 도웁시다 성인경 최근에 탤런트 홍 모씨가 커밍 아웃을 함으로 갑자기 동성애 신드롬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 니다. 이제 더 이상 동성애를 쉬쉬 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나는 몇 년 전에 서울에서

More information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보르헤스 작품에 나타난 시간의 철학적 의미 * - 동시적 공존과 반복 - 주제분류 문예철학, 시간론 주 요 어 보르헤스, 베르그손, 들뢰즈, 시간, 동시적 공존, 반복 요 약 문 보르헤스의 문학은 통상 현실적 경험 세계의 재현이 아니라 상상력의 언 어적 유희로 관념 세계를 창조하는 환상 문학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보르헤스의 문학 적 상상력 속에 그려진 시간은

More information

1031-1.pdf

1031-1.pdf EXCHANGE 2 3 4 5 6 7 8 9 14 20 24 30 31 38 10 17 46 47 50 60 63 64 22 70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Mee Plant Dental Clinic Soi Sukhumvit 23 Soi Prasanmitr Silom Village Sukhumvit Road

More information

<B9E8BFB5B4DE5FBAB8B5E5B8AEBEDFB8A35FC7F6B4EBBBE7C8B8BFCDC0CCB9CCC1F62E687770>

<B9E8BFB5B4DE5FBAB8B5E5B8AEBEDFB8A35FC7F6B4EBBBE7C8B8BFCDC0CCB9CCC1F62E687770> 보드리야르 : 현대사회와 이미지 * 1) 배 영 달 ** 2) Ⅰ. 들어가면서 최근 보드리야르는 여러 분야에서 시뮬라시옹 이론을 확대 적용시켜 나간다. 이러한 확대 적용을 시도하는 가운데, 그는 폭력과 테러리즘, 지배와 헤게모니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 이면서 이미지의 폭력, 이미지에 가해진 폭력 에 관한 글들을 잇달아 발표했다. 사실 정보 와 미디어의 폭력에

More information

........ ...... 2.hwp

........ ...... 2.hwp 청소년 영화 설교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박 주 영 청소년 영화 설교 지도 주 승 중 교수 이 논문을 석사 학위 논문으로 제출함 2003. 11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박 주 영 박주영의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 주심 인 부심 인 부심 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년 2월 일 - 1 - - 2 - - 3 - 1) Rolf E.

More information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 %, %. 1) (UN) %, %, %.. %,. %,. %. 2),., ) (UN) %, %, %. ) (KOSIS).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 ),,,.., (PSD) ( - ). 4)

More information

......

...... Life & Power Press P R E F A C E P R E F A C E P R E F A C E C O N T E N T S 01 02 03 01 04 05 06 07 08 09 02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10 11 12 03 13 01 01 01 12 CHAPTER 01 O O O 13 PART 01 14

More information

<3434303720B0ADB3BBBFB52E687770>

<3434303720B0ADB3BBBFB52E687770> 중국영화의 6세대 와 포스트 6세대 사이: 루촨( 陸 川 )감독론 * 1) 姜 乃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미완의 작가 루촨감독 - 작품분석 1. 2. 3.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06/10/24 라이스 순방이후 한반도 : 6자회담 재개 가능성 서보혁 (코리아연구원 연구위원 /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객원연구위원) I. 라이스의 순방 일지 II. 순방외교의 실패? III. 6자회담 재개 분위기 IV. 한국의 전략적 선택 라이스 순방이후 한반도 : 6자회담 재개 가능성 10월 17-12일 진행된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의 4개국 순방이

More information

?

?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2012-01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3 4 2012-1 Korea Institute of Science

More information

<303232355FC1F6C1DFC7D8C1F6BFAABFACB1B85F31332D312E687770>

<303232355FC1F6C1DFC7D8C1F6BFAABFACB1B85F31332D312E687770> 지중해지역연구 제13권 제1호 [2011. 2] : 89~119 알제리전쟁 기간 알제리 여성 지위의 변화 요인 -외재성과 내재성- 변 기 찬 * BYEON, Ki Chan Les facteurs de la transformation du statut des femmes algériennes pendant la guerre d Algérie -l'extériorité

More information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논문 둔스 스코투스와 데카르트의 철학적 연관성에 대한 고찰*99) -개체화 원리 문제를 중심으로- 김 선 영 주제분류 중세철학, 근대철학, 프랑스철학 주요어 둔스 스코투스, 데카르트, 개체화의 원리, 존재, 실체, 개체, 단일성 요약문 현대철학에서 다시 중요한 주제로 대두되는 개체화 원리 문제는 사실 중세철학자들에게서 많이 다루어졌지만 라이프니츠를 제외한 근대철

More information

지방검찰제 도입의 타당성 연구 연구수행자 : 이 영 란 (숙명여자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법학박사) Ⅰ. 머리말 1 Ⅱ. 외국의 검찰조직과 기능 3 1. 프랑스 3 2. 이탈리아 5 3. 오스트리아 7 4. 영국 8 5. 미국 9 6. 중국 13 7. 소결 15 Ⅲ. 지방검찰제 도입을 위한 사전 논의 16 1. 지방분권의 의의 16 1) 지방분권과

More information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hwp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hwp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 1. 그룹소송(action de groupe) 도입을 위한 논의 개요 프랑스는 1980년대 이후 그룹소송 도입을 여러 번 시도하였지 만, 아직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 최근 제안된 법안들을 보 면, 정부가 2006년 11월 8일 BRETON법안을 제출한 이후, 2007년 2월 15일과 동년 10월

More information

<BAB8C7E8BFACB1B8BFF82DB0EDB7C9C8ADB8AEBAE4202832C8A3292DB3BBC1F62E687770>

<BAB8C7E8BFACB1B8BFF82DB0EDB7C9C8ADB8AEBAE4202832C8A3292DB3BBC1F62E687770> Ⅰ. 특집 고령화시대 출산정책 현황과 평가 오승연 연구위원 1. 검토 배경 1990년대 이후 선진국들 사이에서 출산율이 1인당 GDP 및 인간개발지수(Human Development Index, HDI) 1) 등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음(참고). 과거에 출산율은 경제발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감소하였고, 지금도 소득 수준이 낮 은 국가들 사이에서는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브르타뉴의 켈트 문화 : 로리앙 범( 凡 )켈트 페스티벌(Festival interceltique de Lorient)을 통한 고찰 이 상 빈(한국외대) 프랑스의 페스티벌 중에서도 로리앙 범켈트 페스티벌의 의미는 각별하다. 이 행 사가 파리 중심의 문화를 극복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데다가, 지역적 정체성을 극대화시키면서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는데 성공했기

More information

<303730382D5BC6EDC1FD5D20C1A634C2F720BFA9BCBAC7F6BEC820C6F7B7B320C0DAB7E1C1FD2E687770>

<303730382D5BC6EDC1FD5D20C1A634C2F720BFA9BCBAC7F6BEC820C6F7B7B320C0DAB7E1C1FD2E687770> 프로그램 PROGRAM 일시 : 2014년 7월 9일(수) 오후 2시 30분~5시 장소 :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주제 : 한국 여성정치교육 이대로 좋은가? 시 간 내 용 14:30~14:40 등 록 사회 : 김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친화정책전략단 부연구위원 14:40~14:50 개 회 식 개 회 사 축 사 환 영 사 최금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3 울산학연구논총 ISSN 1979-9355 제 8호 Part.1 Part.2 Part.3 Part.4 울산의 공단 인접지역 자연마을의 변화상 - 울주군 청량면 화창마을을 중심으로 - 울산의 민속놀이 실태조사 울산광역시 지하보도, 문화창작공간으로서의 활용방안 연구 - 지하보도 문화와 예술을 입고 소통의 길을 찾다 - 울주 사찰 문헌자료의 조사연구 2013

More information

(교정본)기획 천재의 idea 기술.PDF

(교정본)기획 천재의 idea 기술.PDF ide a.. ' '. ide a / 2007 9 / 275 / 11,000 (Steve Rivkin) -. Trout & Ries, Inc. 1989. 3,,,,. (Fraser Se itel) -. 30 TV. 2000 ' PR 100 ' The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200. ( ).. 7, 2000 AP., - Global

More information

프랑스 <르몽드>의 자매지로 전세계 개 언어, 7개 국제판으로 발행되는 월간지 195년 창간 제7호 한국판 제9호 www.ilemonde.com 년 5월호 런던 예술거리의 은밀함 분노는 어디로 가는가 조르주 디디-위베르망 철학자 에블린 피예에, 마리노엘 리오 <> 특파

프랑스 <르몽드>의 자매지로 전세계 개 언어, 7개 국제판으로 발행되는 월간지 195년 창간 제7호 한국판 제9호 www.ilemonde.com 년 5월호 런던 예술거리의 은밀함 분노는 어디로 가는가 조르주 디디-위베르망 철학자 에블린 피예에, 마리노엘 리오 <> 특파 프랑스 의 자매지로 전세계 개 언어, 7개 국제판으로 발행되는 월간지 www.ilemonde.com 195년 창간 제77호 한국어판 제9호 년 월호 포스트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미국이 저지른 폭력의 대가 샤시 타루르 인도 외교관, 전 UN 사무차장 노엄 촘스키 언어학자 누가 세상을 지배하는가?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많은 UN헌장 기초자들은 사무총장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QTELATDZGKDE.doc

Microsoft Word - QTELATDZGKDE.doc 논문제목 : 18 세기 프랑스 기행 문학에 형상화된 동아시아와 조선 논문작성자 : 정은진 소속 : 프랑스 빠리 7 대학 18 세기 프랑스 서적 중 조선에 대한 기록을 담고 있는 저서로 장 바띠스뜨 뒤 알드 (Jean-Baptiste Du Halde, 1674-1743) 의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ÀÛ¾÷.PDF

ÀÛ¾÷.PDF 4분과: 전월세시장 II(상허연구관 415호) 토 론 : 박미선 박사(국토연구원),이재순 박사(한국부동산연구원), 이상영 교수(명지대학교), 진미윤 박사(LH토지주택연구원) 발 표 ㆍ공가 실태 및 활용에 대한 연구 / 박은숙 남원석 ㆍ준공공임대주택의 투자여건과 정책과제 / 장경석 ㆍ전세의 역사와 의미 / 김진유 ㆍ한국 가계금융 공급채널로서 전세제도 실증분석

More information

<C8ABB8EDC8F15FB1B3C0B0BFA120C0D6BEEEBCADC0C720BBF3BBF3B7C2C0C720C0C7B9CCBFCD20BFAAC7D22E687770>

<C8ABB8EDC8F15FB1B3C0B0BFA120C0D6BEEEBCADC0C720BBF3BBF3B7C2C0C720C0C7B9CCBFCD20BFAAC7D22E687770> 교육에 있어서의 상상력의 의미와 역할 1) 홍명희( 경희대학교)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상상력의 관점에서 본 교육의 의미 III 자아형성과정에 있어서의 상상력의 의미 IV 상상력의 교육의 조건 V 나가는 말 VI 참고문헌 I 들어가는 말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육의 원리는 크게 보아 지성교육과 감성교육의 두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전인교육을

More information

AVBKPRQYQHTI.hwp

AVBKPRQYQHTI.hwp 지중해지역연구 제 10권 제3 호 [2008. 9] : 139~156 유럽, 지중해, 중동의 지역협력체제의 배경과 전망에 관한 연구* - 바르셀로나 프로세스 : 지중해를 위한 연합- 1) 장 니 나 ** Chang, Nina Perspective de la Coopération Partenaire parmi Europe, Méditerranée, Moyen-Orient

More information

명작소설 100선 감상

명작소설 100선 감상 명작소설 100선 감상 언덕에서 소개글 소설이라 함은 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양식으로 일정한 구조 속에서 배경과 등 장인물의 행동, 사상, 심리 따위를 통하여 인간의 모습이나 사회상을 드러낸다. 블로그 북 '(청소년을 위한)소설의 이해와 감상'에 이어 '명작소 설 100선 감상'을 발간해보았다. 본

More information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교회사회사업 Journal of Church Social Work. Vol.26. 2014. 6. pp.7~49 공동체의 교회사회사업적 의미와 그 모델로서 다일공동체에 대한 소연구 유장춘 (한동대학교 사회복지전공 교수) 초록 교회사회사업의 토대로서 인간의 본질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하나님 형상의 핵 심은 삼위일체로서 공동체 개념의 근거다. 교회는 공동체로서

More information

歯FFF01379.PDF

歯FFF01379.PDF 1 9 9 5 M. Div. . 1995 M. Div. . 1 9 9 5 . 1 A. 1 B. 2. 4 A. 4 B. 6 C. 9. 15 A. 15 1. 15 2. 17 3. 2 0 B. 22 1. 22 a. 25 b. 26 c. 27 2. 29 a. 3 0 b. 35 c. 37 3. ( ) 4 1 a. 43 b. 4 5 c. 48. 5 2 A. 5 2 1.

More information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est pour un sondage. L'enque trice : Excusez-moi. J'ai quelques questions pour un sondage. Vous avez quelques minutes? : O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est pour un sondage. L'enque trice : Excusez-moi. J'ai quelques questions pour un sondage. Vous avez quelques minutes? : O Leçon 06 C'est pour un sondag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과기호나취미를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 도록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2. 기호나취미를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언어기능 말하기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표현을말할수있다. 2. 기호나취미를표현을말할수있다. 읽기일상생활에서의기호나취미와관련된글을읽고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II. 한국영화산업-최종

II. 한국영화산업-최종 Korean Film Yearbook 2008 1997 59 60 431 271 331 1998 43 43 296 244 287 1999 49 42 348 233 275 2000 59 62 427 277 339 2001 65 52 355 228 280 2002 78 82 266 192 274 2003 80 65 271 175 240 2004 82 74 285

More information

2015 본쥬 아이티 핸드북2

2015 본쥬 아이티 핸드북2 q q q 6 (),,,,. ( ) à à 1. 2. ( ) 3. 4.. () 7 . ( 1:31 & 64:8),.,.. (),,,,... VBS,., (),, 8 ,..,..,.. ( ),,.. ( ),...., 5,, 9 .,..., (), (),,,..... ()..,.,,, 10 (),,,,. ( ) à à 5. 6. ( ) 7. 8.. () 1. 2.

More information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서 평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 정은숙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정 은 숙 * Joseph S. Nye, Jr., Is the American Century Over? (Cambridge: Polity Press, 2015) 미국의 세기는 끝나지 않았다 는 완곡( 婉 曲 )한 설명

More information

농업정보관리 9월 모의고사 해설집

농업정보관리 9월 모의고사 해설집 [정답] 2010 대수능 6월 모의평가 프랑스어 해설지 문 항 1 2 3 4 5 6 7 8 9 10 정 답 2 4 3 1 2 3 1 5 5 1 문 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 답 5 4 5 1 4 2 2 3 4 4 문 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 답 5 3 3 2 2 1 5 4 2 5 [해설]

More information

44 Park, Dong-Yeol & Messaoudi, Aissa tard. L imparfait se trouve partout: aussi bien à l oral qu à l écrit, contrairement au passé simple que l on ca

44 Park, Dong-Yeol & Messaoudi, Aissa tard. L imparfait se trouve partout: aussi bien à l oral qu à l écrit, contrairement au passé simple que l on ca Les apprenants coréens du français face aux... 43 Les apprenants coréens du français face aux valeurs de l imparfait de l indicatif 1) Dong-Yeol Park Aissa Messaoudi (Université nationale de Séoul) Park,

More information

04_박혜숙-유럽사회문화7-2차-수정.hwp

04_박혜숙-유럽사회문화7-2차-수정.hwp 98 유럽사회문화 제7호 죠르주 상드의 인물 초상: 여자가 그리는 여자 들어가며 박혜숙 (연세대학교) 19세기 소설을 읽다보면 남성 작가들에 의해 그려지는 여주인공들의 인물 초상과 여성작가가 그리는 인물 초상 사이에서 우리는 어떤 차이를 발견하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여성작가인 죠르주 상드가 그리는 인물 초 상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1장에서는 상드의 인물

More information

포털의 적절한 법규범적 책임성 기준 설정을 위한 논의 나 인식하고 있지만, 법적 규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국 내의 인터넷 포털서비스와 관련한 기존의 법규범적 논쟁과 규제 형태를 살펴보고, 향후 효율적인 포털 관리 방향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포털의 적절한 법규범적 책임성 기준 설정을 위한 논의 나 인식하고 있지만, 법적 규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국 내의 인터넷 포털서비스와 관련한 기존의 법규범적 논쟁과 규제 형태를 살펴보고, 향후 효율적인 포털 관리 방향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포털의 적절한 법규범적 책임성 기준 설정을 위한 논의 1) : 공동관리(Co-Management)" 페러다임을 제안하며 김성태 (고려대 언론학부 교수) 1. 문제제기 인터넷의 영향력 증대(방송통신위원회, 2008 2) ) - 뉴스정보 이용매체 의존도: 인터넷>텔레비전>신문 - 일상생활정보 의존도: 인터넷(83.1%)>텔레비전(10%)>신문(4.1%) - 일일

More information

COVER STORY 2008년 초연되어 평단과 관객의 열띤 반응을 이끌어 냈던 뮤지컬 <총각네 야채가게>가 오는 11월 20일~21일 한층 업그레이드된 무대로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22 24 26 28 30

COVER STORY 2008년 초연되어 평단과 관객의 열띤 반응을 이끌어 냈던 뮤지컬 <총각네 야채가게>가 오는 11월 20일~21일 한층 업그레이드된 무대로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22 24 26 28 30 Bimonthly Magazine of Ansan Arts Center November + December 11+12 2012 vol.33 COVER STORY 2008년 초연되어 평단과 관객의 열띤 반응을 이끌어 냈던 뮤지컬 가 오는 11월 20일~21일 한층 업그레이드된 무대로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22 24 26 28

More information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국회 계류 노동관계법(안) (2012.05.30 ~ 2013.10.14) - 1 - 가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2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법 5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7 고용보험법 10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18 고용상 학력차별금지 및 기회 균등 보장에

More information

관악새일최종본

관악새일최종본 >> >> Contents PART 001 >> PART 002 >> PART 003 >> >> >> >> >> >> >> >> PROJECT 1 >> >> >> >> PROJECT 2 >> >> PART 004 >> PART

More information

<3134C1B6B1A4B1B92E687770>

<3134C1B6B1A4B1B92E687770> 정신문화연구 2008 가을호 제31권 제3호(통권 112호) pp. 389~411. 硏 究 論 文 고전대하소설과의 연계성을 통해 본 TV드라마의 서사 전략과 주제 * - 겹사돈 구성을 지닌 와 를 중심으로 - 조 광 국 ** 1) Ⅰ. 문제제기 Ⅱ. 겹사돈 구성에서 본 두 장르간 유사점과 차이점 Ⅲ. TV드라마에서 겹사돈 구성을 통한

More information

5.5~5.6 5.1~5.2 5.4(전야제무료) 5.1~5.2 1~5.2 5.5~5.6 6 4.26~6.10 4.26 6.10 5.3 3

5.5~5.6 5.1~5.2 5.4(전야제무료) 5.1~5.2 1~5.2 5.5~5.6 6 4.26~6.10 4.26 6.10 5.3 3 2012 April 04 뮤지컬 맘마미아 배우 최정원 인터뷰 Preview 도립극단 트로트 음악극 뽕짝 경기필하모닉 만우절 음악회 로맨틱 테너 류정필과 함께하는 브런치 콘서트 5.5~5.6 5.1~5.2 5.4(전야제무료) 5.1~5.2 1~5.2 5.5~5.6 6 4.26~6.10 4.26 6.10 5.3 3 2012 April 04 CONTENTS 06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한반도-동남아해양교류-해양대콜로키움[1].hwp

한반도-동남아해양교류-해양대콜로키움[1].hwp 고대 한반도와 동남아시아의 해양 교류 조흥국(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Ⅰ. 이끄는 말 한국의 동남아시아 교류사는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모두 아우르는 넓은 의미의 동 아시아 세계에서 일어난 교류의 역사로, 그 교류는 바다로부터 생각하고, 바다의 아시아 를 논의하는 것 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1) 한국과 동남아시아 간 교류는 주로 바다를 통 해 이루어졌으며,

More information

00Àâ¹°

00Àâ¹° ISSN 1598-5881 REVIEW c o n t e n t s REVIEW 3 4 5 6 7 8 9 10 REVIEW 11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REVIEW 37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More information

00Àâ¹°

00Àâ¹° ISSN 1598-5881 REVIEW c o n t e n t s REVIEW 1 3 4 5 6 7 8 9 REVIEW 11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VIEW 33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More information

1033-1.pdf

1033-1.pdf EXCHANGE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Soi Sukhumvit Soi Prasanmitr Silom Village Mee Plant Dental Clinic Soi Sukhumvit 23 31 Sukhumvit Road 28 29 30 31 32 33 34

More information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개회사 이진영 (재외한인학회 회장) 존경하는 유영하 상임위원님 그리고 내빈과 재외한인학회 회원 여러분! 국가인권위원회와 사단법인 재외한인학회가 공동으로, "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이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외교부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는 730만에 달하고 있습니다. 19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해외 이민의

More information

Essai sur une photo / 사진 에세이 Ça a été 그것이 거기에 있었다 c Aurore et Jaques, 2013 평범한 사진을 보고는 감동을 못 받고, 금새 잊혀지기 때문에, 조금 더 생소하 고 자극적이며, 특이한 사진을 사진 작가는 만들어 내고

Essai sur une photo / 사진 에세이 Ça a été 그것이 거기에 있었다 c Aurore et Jaques, 2013 평범한 사진을 보고는 감동을 못 받고, 금새 잊혀지기 때문에, 조금 더 생소하 고 자극적이며, 특이한 사진을 사진 작가는 만들어 내고 Plutôt que la pression de devoir recevoir la grâce de Dieu, nous avions peut-être surtout besoin de repos. Les jeunes, qui pendant leurs études ou au travail, sont tourmentés par les règles du monde, ont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프랑스학논집제 34 집 (2001) pp. 1~20 의미 화용론적관점에의한프랑스어속담과우리말속담비교연구 *1) 강성영 ** < 차례 > I. 서론 Ⅱ. 의미기능 2.1 보편성과일반성 2.2 은유성 2.3 문화지칭기능 III. 화용기능 3.1 교화기능과풍자기능 3.2 인용기능 IV. 결론 I. 서론 속담은인류의오랜역사를통하여자연스럽게형성된체험적진리를담고있는문화의보고로서언중의일상담화를풍요롭게하는데사용되어왔으나,

More information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북한인권백서 2015 인 쇄: 2015년 6월 발 행: 2015년 6월 발 행 처: 통일연구원 발 행 인: 최진욱 편 집 인: 북한인권연구센터 등 록: 제2-02361호 (97.4.23) 주 소: (137-756)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17 통일연구원 전 화: (대표) 2023-8000 (직통) 2023-8030 (팩시밀리) 2023-8297 홈 페 이

More information

CONTENTS C U B A I C U B A 8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9 C U B A 10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11 C U B

More information

<3520BEC8BBF3C8C62E687770>

<3520BEC8BBF3C8C62E687770> 주제어 : 여행기, 바츨라프 세로셰프스키, 폴란드, 오리엔탈리즘, 한국 Keywords : Travelogue, Waclaw Sieroszewski, Poland, Orientalism, Korea 투 고 일 : 2012. 10. 20 심 사 일 : 2012. 11. 1 2012. 11. 30 게재확정일 : 2012. 12. 10 오리엔탈리즘과 바츨라프 세로셰프스키의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B5F0C1F6C5D020BDC3B4EB20B1E2BEEFB0FA20B8C1B0A2C0C720BAD2BEC8C1A4C7D120BBFDC5C2B0E82028B1E8BCBAB5B5292E687770>

<B5F0C1F6C5D020BDC3B4EB20B1E2BEEFB0FA20B8C1B0A2C0C720BAD2BEC8C1A4C7D120BBFDC5C2B0E82028B1E8BCBAB5B5292E687770> 디지털 시대 기억과 망각의 불안정한 생태계 김성도(고려대 언어학과 & 영상문화학과) 2015.12. 0. 들어가기 연구 맥락과 목적 기초 참고 문헌 1. 기억 테크놀로지들의 고고학과 인식론 인간과 기술 : 인간학과 인식론의 몇 가지 요소들 ο 인간과 도구의 공 규정(co-determination)과 공 창발 (co-emergence)의 개념 ο 기억의 도구들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2000 Vol.1

이슈분석 2000 Vol.1 i ii iii i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