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FB9DAC7F6BCB7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5FB9DAC7F6BCB72E687770>"

Transcription

1 체호프의의사들 모스크바에있는체호프박물관의입구에걸린대리석명판에는이런글씨가금색으로새겨져있다. 위대한러시아작가안톤파블로비치체호프가 1886년부터 1890년까지여기에서살다. 문에는 의사체호프 라는명판도붙어있지만, 커다란대리석명판옆에서주물로만든그작은명판은그저형식적인장식물처럼보인다. 이두명판의대비는그의존재가우리들에게기억되고있는방식을명료하게대변해주는것으로서, 실제로체호프에관한모든전기들은바로그두명판의크기에비례하여, 혹은그보다훨씬더벌어진비율로위대한 작가 이자, 간혹 의사 로기억되는체호프의삶을다루고있다. 물론이것이새삼스럽게거론될일은아니다. 문학연구자뿐만이아니라체호프를아는모든독자들에게체호프는무엇보다도위대한소설가이며극작가로기억된다. 체호프의의술활동이아무리의미있는것이었다고해도그의문학활동이러시아문학과세계문학에미친영향에비견될수는없는것이다. 그러나한편으로분명한사실은, 체호프가작가로서우리에게기억된다는것이곧바로체호프가작가로입신한이후의술활동을포기했거나소홀히했음을의미하지는않는다는것이다. 자신을무엇보다도작가로서인지하는동시대의사람들, 그리고작가로기억하게될미래의독자들과는달리체호프는자신의정체성에대해평생복잡한태도를견지했다. 당신은나에게두마리토끼를쫓는짓일랑그만두고의술활동에대해서더생각하지말라고충고하지요. 그런데나는어째서두마리토끼를쫓으면안되는지모르겠어요. 글자그대로두마리토끼말입니다. 날쌘사냥개라면쫓을수도있지않겠습니까? [...] 나는내직업이하나가아니 * 서울대학교노어노문학과교수

2 라두개라는생각을할때면왠지고무되는느낌이고스스로에대해서더욱만족스럽다는느낌이들어요. 의학은나의법적인아내이고, 문학은나의애인입니다. 한쪽에질리면다른쪽으로건너가서밤을보내는겁니다. 좀문란한생활이긴하지만대신에지루하지는않지요. 게다가양쪽모두내배신행위로인해손해를볼일이전혀없단말이죠. 만약나에게의학이없었다면, 나는여가시간과남아도는생각들 (досуг и лишние мысли) 을문학쪽으로돌릴수없었을겁니다. (1888 년 9 월 11 일, 수보린에게보낸편지 : ПСП. 2, 326) 1) 자기자신에대해서남에게말할때면항상아이러니를실어서이야기하는체호프의말투에비추어본다면위에서필자가강조한문구들을가벼운농담으로생각할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위와같이농담섞인말투일지언정의학에대한애정과존중, 나아가의학과문학을비교하면서후자를가볍게여기는듯한체호프의발언이문필활동을처음시작하던무렵은물론, 러시아최고의작가로자리잡은이후까지도집요하게반복되고있다는점은흥미롭다. 2) 아울러체호프의이러한태도가의사로서의활동속에서실천적으로뒷받침되고있다는점도주목해야할것이다. 1884년에의과대학을졸업하고군자치회병원의의사로직업의사의경력을시작한체호프는이후 1885년부터 1887년까지개업의로서진료활동을지속했으며, 의사간판을내린후에도틈이나는대로집과별장에찾아오는환자들을진료비도받지않고치료해주었다. 콜레라가창궐하던 1892년에는전염병지역에서임시군의감으로방역활동을했으며, 비록완성하지는못했지만 러시아의학의역사 라는연구서를집필했고, 두개의의학잡지의편집과발행에관여했다. 1890년의사할린여행에서수행한체호프의헌신적인의료조사활동은러시아역병학역사에획기적인장을연사건으로평가되기도한다. 3) 비록대작가라는명성에가려져큰주목을받지는못했으나, 이정도의경력이라면한개인의직업적정체성을형성하기에충분하다고할것이다. 1) 여기서인용되는체호프의작품과편지는 1986 년에발행된 наука 판체호프전집에의거한다. 30 권짜리이전집에서작품은 18 권으로편지는 12 권으로권수가따로매겨져있으므로이후에인용문에는작품의경우, ПСС. 권수, 쪽수, 편지의경우, ПСП. 권수, 쪽수 를인용문뒤에표기하겠다. 2) 1893 년에의사오스트로프스키에게보낸편지에서도 Медицина моя законная жена, литература незаконная. 라는진술을하고있다. (ПСП. 5, 169) 3) 체호프의의술활동에대해서는 Мирский(2003), Шубин(1989) 을참조.

3 설마체호프의농담처럼의학이 여가시간과남아도는생각들 만을문학에양도하지는않았을것이다. 직업은인간이세계를바라보고세계와관계하는방식을규정한다. 이는사람들을상대로하며, 더욱이그사람의삶과죽음에관여하는의사라는직업에있어서는한층의미심장하다. 체호프가그토록애착을보였던의사로서의정체성과실제의사활동으로체득된세계지각의방식은그의또다른정체성인작가의활동에어떤방식으로삼투되었을까? 환자를대하는의사체호프의시선은자신의등장인물을대하는작가의시선에어떻게관여하고있을까? 이논문에서는체호프작품속의의사의형상에대한고찰을통해이러한의문들에대한단서를찾고자한다. 의사-체호프의주제를문학적시각에서다룬연구는좀처럼찾아보기힘든데, 여기에는체호프의의사라는정체성을문학외적인사실로간주하는연구자들의시각이깔려있는것으로짐작된다. 문학연구자의관점에서볼때, 의사체호프가작가의삶에서아무리비중이크다고할지언정그것은작가체호프의여러가지전기적인사실가운데하나로비쳐질수있다. 소위 문학의학문 에서시인의전기는시의창작활동을설명하고해명할때에만의미를갖는다는르네웰렉의지적이이경우에적용된다면, 4) 결국연구자들은의사체호프라는문제가작가의창작활동을규명하는일에의미있는시사를주지못한다고생각하거나, 아니면처음부터규명될수없는문제라고생각하는것인지도모른다. 도서관의온라인데이터베이스를통해검색된논문들은흥미롭게도그출처가대부분의학관련학술지였으며, 따라서그내용도본논문의관심사와는관련이없는 의학적 주변이야기들이었다. 문학사와작가의전기들속에서다루어지는의사-체호프의주제는다음과같은종류의전형적인언급을제외하고는대체로성장사에관한서술의범위를넘어서지않는다. 체호프가의사로서교육받았다는사실을상기한다면당신은그의예술적 4) Wellek, Warren(1984), 75.

4 창작에관해많은것을이해하게될것이다. [...] 단순성, 명료성, 묘사의정확성같은체호프의기법속에서우리는또한실험과학자의면모를보게된다. 5) 의사의직업은그의모든작품에선명하고깊은각인을남겼으며전적으로독특한특성을부여했다. 개인보다는유기체에게로향해있는관심, 일반적원인들의메커니즘과이상현상의우연성에대한분석적이고극도로상세한심사숙고 이러한것들을통해서재능있는의학적진단이만들어지는것이다. 6) 체호프가자연과학자로서교육받았으며이것이그의모든사상적층위에막대한영향을미쳤다는사실을잊으면안된다. 그에게있어서자연과학의진리들은시적인광채로빛이났다. 사회 - 정치적교조들이아닌바로그러한진리들이야말로본질적이고올바른삶과인간에대한근원적인관념의원천이었다. 7) 체호프는무엇보다도엄청난지식을가진실험과학자이자현미경처럼정밀한눈을지닌분석가이다. 매일의일과였으며문필작업과마찬가지로일생에걸친일이었던의술활동은러시아의삶에대해독특하면서도매우심오한지식을형성했으며, 동시에러시아의삶에대한독특한관계와이해와취급방법또한형성했다. 그것이야말로체호프가자신의 방법 이라고부른것이었다. 8) 체호프가자연과학자였기때문에자연과학적방법을문학에도입했고, 따라서독특하고근원적이고심오했다는것이상으로별다른실질을담지않은천편일률적인발언들의목록을여기에다가더추가할필요는없을것이다. 여전히체호프의자연과학적태도를포괄적으로언급한것이기는하지만의학공부가체호프로하여금복잡한문제들에대해서 판단을유보할수있는능력 을키워주었다는힝글리의발언이그나마자연과학적방법론을인문학적관점으로풀어쓰면서시학의문제에접근한예로보인다. 9) 5) Гольцев(1894), 46-48(Чудаков(1986), 356 에서재인용 ). 6) Амфитеатров(1912), 27(Чудаков(1986), 359 에서재인용 ). 7) Бялый(1973), ) Громов(1993), ) Hingley(1965), 49. 힝글리는주로가치판단내지는이데올로기적측면에서이런발언을한것이지만, 그것은중기이후체호프창작에서특징적으로관찰되는열린결말, 등장인물의내면으로부터거리를둔관찰자적시점등, 기법적측면에서

5 의사체호프 의주제에집중된연구는앞서말했듯이주로의사들에의해서이루어졌다. 1947년에의사인히쥬냐코프는의학과관련된슈제트와주인공들, 질병의묘사등을샅샅이추려내고이를분류한일종의서지적작업을통해서 88편이상의체호프작품이의학적주제와관련된다는사실을알아냈는데이는해당분야에대한최초의연구자료라고할수있다. 10) 이후에나온메베 (Е. Меве), 슈빈 (Б. Шубин) 의연구서그리고비교적최근에출간된미르스키 (М. Мирский) 와영국인시골의사쿠프 (J. Coope) 의연구서는 열거된저자는모두의학박사, 또는의사들이다. 일차적인수준의자료정리였던히쥬냐코프의경우와는달리의사체호프의생애와활동전반을전기적방식으로서술하고있다. 이들의작업은이를테면의사의입장에서바라본한의사-작가의생애이다. 다시말해서체호프의생애에서주로의사로서의경력과활동에관한부분을추려내어다루는한편, 의사인자신들의시각에서볼때중요하다고생각되는작품, 그리고그작품속의장면들을설명하고있다. 가령, 미르스키가체호프의단편 티푸스 에대해서술하는부분을보자. 그는 티푸스 에서발진티푸스에걸린주인공이비정상적인정서상태와헛소리, 환각증세를보이는것에대해, 의사의입장에서보면그것은하나도이상할것이없는지극히전형적인특징이라고말한다. 단편 티푸스 에서체호프는전형적인 이중인격헛소리 (бред двойника), 그리고그런헛소리와함께수반되는인체감각 ( 시각, 청각, 미각, 후각 ) 과지각의독특한변화를기록하고있다. 그러나의사체호프는그밖에도의학교육을받은의사만이주목할수있는의미심장하고도흥미로운현상들을여러가지기술했다. 의사들은이런현상을자기발생적불쾌감이라고정의하는바, 그것은사물과사람들에대해소원감또는 온몸으로 구역질이날정도의혐오감을느끼거나사랑하는이에게무관심해지는상태이며, 가치개념의상실, 시간지각에있어서의혼란을느끼는것이다. [...] 발진티푸스에대한보로프스키의학술서적에체호프가기술한이증상사례가포함되지않은것은부당하다. 11) 밑줄로강조된부분은저자의시각을단적으로보여준다. 그는단편 티푸 도실현되고있다고보아야할것이다. 10) Хижняков(1947) 참조. 11) Мирский(2003), 98.

6 스 의가치를체호프의수준높은병리학지식에서찾고있는것이다. 동료의사로서무엇보다도체호프의의학지식에눈이가는것은극히자연스러운일이겠지만, 이런것들이우리의관심대상이될수는없다. 환자의증상을전문가의시각으로상세하고생생하게묘사하기위해서소설이필요하고천재적인작가의재능이필요하다면그건너무비경제적이지않은가. 간략히개관한바에따라의사체호프라는주제를바라보는방식의문제점을요약하면, 문학연구자들은지나치게신중하거나일반론적인태도로이문제를비껴가고있으며, 의사연구자들은자신의직업적시야의한계를벗어나지못하고있다. 그런데얼핏보기에대단히상반되는것처럼보는양자의시각이사실은동일한종류의오류를범하고있다는점을알수있다. 양자모두실제삶에서의의사-체호프의존재를작품속에그대로투영하고있는것이다. 우리에게는전혀새로운방식의접근태도가요구된다. 실제삶속에서의체호프의형상을작품속에서찾으려하는한, 우리는계속미궁속을헤맬수밖에없다. 의사체호프와관련된모든형상들은작가의창작과정이라는블랙박스를통해서시적형상으로변환될것이기때문이다. 블랙박스를열어볼수없는우리는 작가의머릿속을어떻게열어보겠는가. 그것은먼먼미래의뇌과학에나기대할수있는일이다. 여전히그안에서어떤메커니즘이실현되고있는지알수없다. 그러나그블랙박스가인출한결과를확인하는것은가능하다. 우리가찾아야할것은입력되었을때와상태가달라진것이며, 그것이야말로작가에의해창조된시적형상이다. 의사출신작가라고하여반드시의술과관련된문학작품을쓰란법은없다. 그러나의사출신작가가기왕에의술과관련된주제나소재를다룬다면독자들은그에게서질병에대한전문적인지식과치료현장에대한생생한묘사를기대할것이다. 전업작가가되기전까지이십대에의사생활을했던미하일불가코프의초기작 젊은의사의수기 (Записки юного врача) ( ) 는독자의그런통념적인기대에부합하는작품이다. 일곱편의연작단편으로이루어진이작품은시골병원에부임하여처음으로의사활

7 동을시작한젊은주인공의이야기를다루고있다. 의대를갓졸업한주인공은새파란신참의사를못미더워하며걸핏하면그를전설적인전임의사레오폴드박사와비교하는간호사의따가운시선속에서첫수술을기적적으로해내고, 의학서적을훔쳐봐가며거꾸로선태아를성공적으로받아내는등고군분투하며하루하루를정신없이살아간다. 각단편에서묘사되는수술이나치료행위에는그에해당되는약품, 의료기기, 처치방법등의학을전공한사람이아니고는알기힘든전문적지식이수반되고있다. 대단히박진하고사실적인묘사로전개되는의술의현장, 잘못하면환자를죽일수도있다는주인공의공포와마침내환자를성공적으로치료했을때의터질듯한환희는작가의실제체험을반영한것이기에더욱실감난다. 크로닌 (A. J. Cronin) 의의료소설 성채 에나오는앤드류맨슨처럼사명감에불타는휴머니스트는아니라하더라도부임후일년간 15,673명의환자를진료하고이백여명의입원환자를홀로돌본불가코프의주인공은헌신적인의사의전형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12) 그런데체호프의의사들은사뭇다르다. 우선, 초기의유머단편시절부터후기의희곡들에이르기까지여러작품들에서의사들이꾸준히등장하고있으나이들이불가코프의작품에서처럼구체적인치료행위를하는모습으로제시되는경우가매우드물다. 구체적인치료행위는대체로텍스트의경계밖에서이루어지며, 텍스트안에서이루어지는경우도양적인비중이미미하거나구체적인정황묘사가생략되어있다. 또한의사들이긍정적인이미지로제시되는경우가드물다. 초기유머단편에서의사들이희화되고있는것은장르의특성상자연스러운현상이라고할수있겠으나중기이후의작품에서는희화되고있지는않더라도무기력하고회의적이며심지어 세자매 의체부트이킨처럼자신의직업에대한자부심마저상실한채의료행위를방기하는경우까지도관찰된다. 문학작품에서의사가반드시긍정적으로다루어져야한다는법은물론없으며개별작품에따라사정은조금씩차이가 12) Булгаков(1989), 552. 불가코프는 1916 년 9 월부터다음해구월까지스몰렌스크현의니콜스크마을에서, 그리고 1917 년 9 월부터 1918 년 1 월까지뱌지마시에서의사로근무했는데, 연작단편 젊은의사의수기 의첫작품이며시간상으로도연작의첫시기에해당되는 수탉을수놓은수건 에서주인공또한 1917 년 9 월 16 일스몰렌스크현의무린스키병원에서첫근무를시작한다고설정함으로써이작품이작가자신의실제체험에기반한것임을시사하고있다.

8 나지만, 체호프의의사들이위와같은특징들로아우를수있는일정한경향성을갖는다는점은분명하다. 이장에서는체호프의이러한의사들을편의상초기의유머단편시기, 1885년이후의진지한소설들, 그리고후기장막극들의세범주로구분하여구체적으로살펴보기로하겠다. 주지하다시피안토샤체혼테시절, 즉 1880년대전반의유머단편들가운데에는 카멜레온, 관리의죽음 처럼문학적으로높이평가받는작품들도여러개있지만수백편의단편들중대다수는생계를위해서닥치는대로쓴통속적인글들로서진지한분석의대상이되기에는무리가있다. 그렇다고하더라도의사가등장하는작품들은의사에대한 부정적이미지 라는창작사전반에걸친경향성이일찍부터발견되는자료이기때문에간단히일별할필요가있을것이다. ДОКТОР ЧЕРТОЛОБОВ Специалист по женским, мужским, детским, грудным, спинным, шейным, затылочным и многим другим болезням. Принимает ежедневно с 7 ч. утра до 12 ч. ночи. Бедных лечит 30-го февраля, 31-го апреля и 31-го июня бесплатно и 29-го февраля с большой уступкой. Молчановка, Гавриков пер., собственный дом.(псс. 4, 154) 체르톨로보프박사여성, 남성, 아동, 흉부, 척추, 목, 후두부및기타등등전문의. 매일오전 7 시부터오후 12 시까지진료. 가난한환자는 2 월 30 일, 4 월 31 일과 6 월 31 일에무료로진료하고 2 월 29 일에는대폭할인. 가브리코프거리의몰차노프카, 개인병원. От насморка полезен настой из "трын-травы", пить который следует натощак, по субботам. Головокружение может быть прекращено следующим образом: возьми две веревки и привяжи правое ухо к одной стене, а левое к другой, противоположной, вследствие чего твоя голова будет лишена возможности кружиться. У отравившегося мышьяком старайся вызвать рвоту, для достижения чего полезно нюхать провизию, купленную в Охотном ряду.

9 При сильном и упорном кашле постарайся денька три-четыре не кашлять вовсе, и твоя хворь исчезнет сама собою.(псс. 1, 100) 코감기에는 시시한잡풀 로달인물약을토요일마다공복에마시는것이효과적이다. 어지럼증은다음과같은방식으로멈출수있다. 노끈두개를가져와서하나는오른쪽귀에매어한쪽벽에걸고, 왼쪽귀는반대편벽에건다. 결과적으로당신의머리는빙빙돌가능성이없어질것이다. 비소중독증환자는구토를유발해야되는데, 이를위해서는 아호트느이랴드 상점가에서산식료품냄새를맡으면된다. 심하고지속적인기침에는사나흘쯤기침을하지않도록시도해본다. 그러면당신의병은알아서나을것이다. 위의예시는대표적인경우일뿐이며나머지십수편의사례들이한결같이의사에대한부정적인이미지를담고있다. 앞의예는 안토샤 Ч. 의광고사무실 (Контора объявление Антоши Ч.) (1880) 중한부분으로서가난한사람들을위한무료진료를제안하고있지만, 실상은달력에존재하지않는날짜를지정함으로써의사의비속한탐욕을드러내고있으며, 굳이설명이필요없는뒤의예, 의사의충고 (Врачебные советы) (1985) 는아무짝에도쓸모없는엉터리처방을보여준다. 금전적인탐욕은이시기의의사주인공들을특징짓는가장빈번한모티프다. 최면술시범 (На магнетическом сеансе) (1883) 에서는뒷돈을받고최면술사의사기극을도와주는의사가, 사기꾼들(Ряженые) (1883) 에서는청중들앞에서학문에대한열정을외치면서도뒤에서는돈에대한욕심만가득한의사가등장하는데, 이들은위에서와같은짤막한농담은아니지만여전히특별한플롯이없이의사들의탐욕을풍자적으로스케치하고있다. 여자의복수 (Месть женщины) (1883) 는짧은장면속에서기막힌반전을만들어내는작품이다. 말라리아에걸린환자는왕진을부탁한의사를기다리다지쳐서스스로치과의사에게로간다. 환자가다른병원으로간줄모르고그집에도착한의사는비록병은치료하지않았지만자신의귀중한시간을소비한데대한대가로 10루블의왕진료를집요하게요구한다. 무리한요구에시달리던환자의아내는꾀를내어의사를유혹하고거꾸로그로부터돈을받아낸다는얘기다. 이시기의체호프를지배했던장르의특성상모든종류의인간과제도가풍자될수있으며거기서의사도예외가될수는없지만, 작가자신이의사,

10 그것도자신의직업에큰자부심을가진의사였음에도불구하고이처럼집요하게의사의악덕을고발하고있다는점은흥미롭다. 가령의사의실수나어리석음, 허세같은것들이풍자의소재가될수도있을텐데체호프는굳이돈에대한탐욕이라는가장비속한악덕을공격의대상으로삼고있는것이다. 어찌됐건초기단편에서보이는돈에눈먼의사들의이미지가이후로는별로발견되지않는다. 13) 이는풍자라는장르의특성과연관되는문제인데, 풍자가대상으로삼는것은대개익명의사회적전형이며, 설사그대상이개인의형상으로제시된다고하더라도그개인은특정한사회계급이나사회적집단을대표하는존재로서의미를갖기때문이다. 풍자의세계를떠난중기이후체호프작품속의인물들이몇마디로요약될수있는도식적인전형의담지자로등장하는경우는거의없다. 따라서의사들또한더이상공통의악덕이나공통의미덕을가지고있는특정한직업집단의한사람이아니라, 여느인간들과다름없는욕망과감정을가지고사적인삶을영위하는개인으로서등장한다. 앞에서체호프의작품속에질병의치료행위가구체적으로묘사되는장면을찾아보기힘들다고했는데, 이와관련되는흥미로운사실이관찰된다. 요컨대체호프의의사들은병원이나진료실에머물러있는경우가거의없다는것이다. 시골의사들 (Сельские Эскулапы) (1882) 에서경찰서장과함께사냥을나간의사를대신하여병원을지키고있는조수들은쓸데없는라틴어약명을주워섬기고엉터리처방을남발하면서주인이부재한이병원을광대놀이의무대로바꾸어놓고있다. 수술(Хирургия) (1884) 에서는결혼식을 13) 의사출신연구자로서체호프에대한전기를쓴슈빈은초기단편에서의이러한특징들에는주의를기울이지않은채, 엉뚱하게 결투 (Дуэль) (1891) 에등장하는의사우스티모비치와 이오느이치 (Ионыч) (1898) 의의사스타르쩨프를기업가적의사, 고리대금업자등으로전단하고있는데, 이는적절치않다. 의사우스티모비치가결투에입회하는대가로당사자들에게서돈을요구하는행위는그의금전욕보다는냉소주의에기인한것이라고보아야하며, 스타르쩨프가돈에집착하는모습도그자체에과도한의미를부여하기보다는인생의한시점부터삶의방향을상실하고사람들에게흥미를잃어가는주인공의형상을구성하는한요소로서이해해야할것이다 (Шубин 1989: ).

11 올리기위해출타중인의사를대신하여조수가엉터리치과시술을벌인다. 이처럼조수들이병원을난장판으로만들고있는동안의사들은자기집이나다른사람의집에서제각각사적인문제들때문에골치를썩이고있다. 의사(Доктор) (1897) 의사건이벌어지는공간은올가이바노브나의응접실이다. 의사쯔베트코프는그녀의외아들미샤를치료하기위해이곳에불려왔다. 미샤는치명적인뇌종양에걸려서죽음을기다리고있는상태다. Он опять сел и задумался. Горький, умоляющий плач, похожий на плач девочки, продолжался. Не дожидаясь его конца, Цветков вздохнул и вышел из гостиной. Он направился в детскую к Мише. Мальчик попрежнему лежал на спине и неподвижно глядел в одну точку, точно прислушиваясь. Доктор сел на его кровать и пощупал пульс. Миша, болит голова? спросил он. Миша ответил не сразу: Да. Мне всё снится. Что же тебе снится? Всё... Доктор, не умевший говорить ни с плачущими женщинами, ни с детьми, погладил его по горячей голове и пробормотал: Ничего, бедный мальчик, ничего... На этом свете нельзя прожить без болезней... Миша, кто я? Ты узнаешь? Миша не отвечал. Очень голова болит? О... очень. Мне всё снится. Осмотрев его и задав несколько вопросов горничной, которая ходила за больным, доктор не спеша вернулся в гостиную. Там уже было темно, и Ольга Ивановна, стоявшая у окна, казалась силуэтом.(псс. 6, 310) 그는다시앉아서생각에잠겼다. 소녀같은, 애원이담긴서러운울음소리가계속되고있었다. 쯔베트코프는울음이그치는걸기다리지못하고한숨을쉬며응접실을나왔다. 그는미샤가있는아이방으로향했다. 꼬마는예전처럼천장을보고누운채로마치경청하는듯한자세로한점을꼼작않고응시하고있었다. 의사는침대옆에앉아꼬마의맥을짚어보았다. 미샤, 머리가아프니? 그는물었다. 미샤는곧바로대답하지않았다. 네. 계속꿈을꾸고있어요. 무슨꿈을꾸는데? 여러가지.

12 슬피우는여자나아이들과대화하는재주가없는이이사는꼬마의뜨거운머리를쓰다듬으며중얼거렸다. 괜찮아, 불쌍한애야, 괜찮아. 누구도병이없이이세상을살수는없단다. 미샤, 내가누구지? 날알아보겠니? 미샤는대답하지않았다. 머리가많이아프니? 많이. 계속꿈을꿔요. 꼬마를살펴보고환자를보살피러들어온하녀에게몇가지질문을던진뒤의사는응접실로느릿느릿돌아왔다. 응접실은벌써어두워졌고, 창가에서있는올가이바노브나가실루엣으로보였다. 단지맥을한번짚어보고누구나할수있는질문을환자에게한것이긴하지만, 그리고의사와환자의대화가몽환적이고그로테스크한느낌을주긴하지만, 그래도여기까지는의사의진료행위가벌어지는전형적인장면에서크게벗어나지않는다고볼수있다. 그러나이뒤에는전혀뜻밖의전개가이어진다. 의사는극도의비탄에잠긴꼬마의어머니에게어떻게말을꺼내야될지고민하며한참동안이리저리말을돌리던끝에꼬마가자신의아이가맞냐는질문을던진다. 사정은이렇다. 평생독신자로살았던의사는미혼모올가이바노브나와한때연인관계를갖고있었으며, 미샤가그로인해서태어난아들이라고생각하고있다. 동시에의사는변호사페트로프와쿠로프스키도비슷한연유로자신들이미샤의아버지라고생각하면서올가이바노브나에게생활비를대주고있다는사실을알고있는것이다. 올가이바노브나는극도의비탄속에서도의사의추궁에대해끝내거짓말로대답을하고, 이에격분한의사는폭언을퍼부으며화를내다가이내후회하며여자에게사과한다. 그리하여죽어가는아이를앞에두고통곡하는어머니와이를위로하는의사를보여주던장면이, 순식간에연인관계의진실을추궁하고아이의친권을확인하는장면으로바뀌어버린다. 물론어머니와의사는여전히아들의혹은아들일지도모르는꼬마의불행때문에마음이찢어질것이다. 그러나어머니에게는아들도소중하지만세명의옛연인들로부터받는물질적인지원도그에못지않게소중하다. 꼬마에게치유의가능성이없다는것을정확히알고있는의사로서는이미꼬마의생사가관건이아니라, 꼬마와꼬마의어머니가자신에게어떤의미로기억되는가가중요하다. 흥미롭게도체호프작품가운데서유일하게 (!) 의사 (Доктор) 라는제목이붙어있는이단편은의사의직업적본질과는별상관이없는내용을담고있다.

13 의사의모티프는이작품속에서반전의아이러니를강화하는구성적기능만을담당할뿐이다. 비슷한방식의일탈적구성이 적(Враги) (1887) 에서도실현된다. 이야기는의사키릴로프의여섯살난외아들이 5분전에디프테리아로죽었다는사실을고지하는것으로부터시작한다. 그런데키릴로프와그의아내가죽은자식옆에서비탄에잠겨있는장면이미쳐전개될틈도없이불청객이틈입하여부부의애도를방해한다. 아보긴이라는이름의이지주는아내가동맥류로발작을일으켰다며의사에게도움을청하러온것이다. 인류애니의사의사명이니하는말을들먹이며 ( 텍스트세쪽에걸쳐 ) 이어지는아보긴의집요한설득에저항하다가왕복한시간정도밖에안되는거리라는말에결국마음이움직인키릴로프는아보긴의아내를봐주러그의집으로동행한다. 그러나정작아보긴의집에도착해보니그의아내의발작은꾀병이었고그녀는애인에게로도망친것으로밝혀진다. 아내에대한배신감에사로잡힌아보긴은허탈감과분노로전율하는의사를아랑곳하지않은채, 의사에게자신의신세타령을늘어놓고, 이에격분한의사는아보긴과심한욕을주고받으며격렬한말다툼을벌이다가집으로돌아온다. Всю дорогу доктор думал не о жене, не об Андрее, а об Абогине и людях, живших в доме, который он только что оставил. Мысли его были несправедливы и нечеловечно жестоки. Осудил он и Абогина, и его жену, и Папчинского, и всех, живущих в розовом полумраке и пахнущих духами, и всю дорогу ненавидел их и презирал до боли в сердце. И в уме его сложилось крепкое убеждение об этих людях.(псс. 6, 43) 길을달리는내내그가생각했던건아내에대해서도, 안드레이에대해서도아니었다. 그것은아보긴과자신이방금전떠난그집에살던사람들에대한것이었다. 그자의생각들은정당하지않았으며비인간적일정도로잔인했다. 의사는아보긴을, 그의아내를, 파프친스키를, 그리고향수냄새를풍기며장밋빛어스름속에서살고있는모든인간들을마음속으로비난했으며, 길을달리는내내그들을증오하면서가슴이조여들정도로그들을경멸했다. 그리고그의머릿속에서는이런인간들에대한확고한판단이만들어졌다. 통상체호프의단편 적 은겉으로는고상한사상과섬세한감정을내세우고있지만본래의모습은잔인하고이기적인상류계급과부르주아계급의

14 인간들에대한체호프의적개심이반영된작품으로이해된다. 14) 슈빈처럼이작품에서의사의의무와개인적인삶사이의갈등을읽는것도전적으로가능하다. 15) 그러나이작품을그런사회적주제의측면이아니라구성의차원에서조명해볼수도있다. 방금전하나밖에없는어린아들을잃은의사가아들이죽은지한시간남짓되는동안본의아니게어처구니없는소극의주인공이되더니급기야아들에대한생각까지도잊은채계급적분노에사로잡힌투사로변해버린것이다. 본논문의주제에국한해서본다면키릴로프는본의든아니든병원이나의료현장을떠나엉뚱한곳을배회하고있는의사들의목록에추가될수있는인물이다. 의사 의쯔베트코프와 적 의키릴로프가공교롭게도묘한상황에처해있는모습이포착되고있어서그렇지, 진료실에서환자를치료하는두사람은어쩌면성실하고유능한의사의모습을보여줄수도있었을것이다. 그러나우리에게주어진텍스트의경계안에서그사실을확인할길은없다. 체호프의의사들중텍스트상에서드물게모범적인의사로서명시적으로제시되는인물이있는데, 그것은 베짱이(Попрыгуня) (1891) 의드이모프이다. 작품말미에서, 방금전그를저세상으로떠나보낸동료들의평가에따르면드이모프는자신들모두와비교가안될만큼위대하고비범하며, 엄청난재능을지녔으며, 모든이의기대를모은인물이었고 ( Это, если всех нас сравнить с ним, был великий, необыкновенный человек! Какие дарования! Какие надежды он подавал намвсем! : ПСС. 8, 30), 단지의사로서의자질만그럴뿐이아니라도덕적으로도뛰어나고, 선량하며, 순결하며, 사랑할줄아는영혼, 인간이아닌유리였다 ( Добрая, чистая, любящая душа не человек, а стекло! : ПСС. 8, 30). 그러나동료의허망한죽음으로인해흥 14) Ермилов(1959), 예르밀로프는귀족계급의위선과기만을폭로하는의사가등장하는 공작부인 (Княгиня) (1889) 을 적 과형제관계에있는작품이라고말하면서동일한맥락의설명을하고있다. 15) Шубин(1989), 178. 슈빈은 적 과유사한모티프를갖고있는작품으로 거울 (Зеркало) (1885) 을거론하고있는데, 여기에는자신이티푸스에걸려위중한상태이면서도환자가족의강요에못이겨왕진을나가는의사가등장한다. 사실 거울 에서의상황은주인공넬리의공상속에서벌어진일이지만, 실제로체호프가교외에거주하면서환자들을진료하거나멜리호보에서전염병구제활동을할때자기몸을돌보지못할정도로헌신적인노력을기울였다는사실을상기한다면다분히체험적요소가이작품속에도개입되어있으리라고볼수있다.

15 분한의사들의평가로부터잠시거리를두고생각해보자. 문학적형상으로서의드이모프는과연 긍정적으로 그려지고있는가? 드이모프의뛰어난의사로서의자질은동료의몇마디평가에서만언급될뿐, 작품속에서전혀구체적으로묘사되고있지않다. 즉, 베짱이 에는여전히병원이나진료실이나오지않으며따라서이토록훌륭한의사가활약하는모습또한텍스트경계뒤로가려져보이지않는것이다. 그리고그런훌륭한의사를무시하고혹사시키는아내의우스꽝스러운예술활동과경박한애정행각만이전면에제시된다. 착한드이모프는아내의허영심을재정적으로뒷받침해주기위해두개의병원에서일하는것도모자라, 별장에서다른남자들과지내는아내의음식수발을드는가하면, 자신의집에서아내와정부가사랑싸움을벌이는것조차묵인한다. 결국유일하게모범적인의사를등장시키고있는이작품속에서우리가구체적으로확인할수있는드이모프의형상은훌륭한의사가아니라어리석은아내의무관심속에서존재감을잃고사라져가는무력한한남편의모습인셈이다. 드이모프처럼비범하지도착하지도않지만바람난아내로인해괴로워하는병든의사의형상은 배우자(Супруга) (1895) 에서다시반복된다. 그런가하면 이오느이치(Ионыч) (1887) 의의사이오느이치는결혼할수있었던유일한기회를상대방처녀의변덕때문에날려버리고돈버는재미에만몰두한채공허한여생을보내고있으며, 음모(Интриги) (1887) 의의사쉘레스토프는세상사람들이모두자신을음해하려한다는망상속에떨고있고, 지루한이야기 (Скучная история) (1889) 의저명한노교수니콜라이스테파노비치는그토록열심히살았던지난삶에도불구하고자기인생에서의미를찾지못할뿐더러조카딸의정신적방황에아무런도움도주지못하는자신에게좌절한다. 어느경우에든의술자체는항상작품의중심에서밀려나있고, 의사들은환자보다는자기자신의문제에몰두해있으며, 그들의형상은병적이거나어딘가일그러져있다. 의사가등장하는체호프의작품중에서 6호실 (Палата No.6) (1892) 은가장기괴한사례일것이다. 통상이작품은사상적, 철학적소설로읽혀왔으며, 의학적소설이라는측면에서조명될때는주로정신병에대한작가의깊은지식과정확한증상묘사가평가된다. 16) 그러나본논문의맥락에서본다 16) 예컨대이런식이다. 형언할수없는솜씨와깊이로그는자기주인공들의심리

16 면, 이작품은무엇보다도체호프작품에서병원과그병원의거주인들이본격적으로묘사되는유일한예로서눈길을끈다. 병원의외관과병동의내부구조, 6호실환자들한사람한사람, 그리고의사들과조수들에대해서는물론병원의운영체계에관해서도세세한묘사가할당되고있다. 그러나주지하다시피이정신병동에서행해지는일은치유와거리가멀다. 환자들은아무런치료도받지못한채방치되고있을뿐만이아니라병원근무자들의억압과폭력에무방비상태로노출되어있는것이다. 모처럼작품의전면에등장한병원이오히려환자들의고통을심화시키는공간이라는것은지독한역설이아닐수없다. 더욱지독한역설은의사가소설의말미에환자로뒤바뀌어버린다는것이다. 이제까지의논의선상에서이사태를정리하면다음과같이요약될수도있지않을까? 그동안병원밖을배회하며사생활에몰두해있던체호프의의사들을대표하여의사라긴이병원안으로들어왔다. 그런데알고보니그는의사가아니라환자였더라. 의사라긴과환자그로모프사이의장황한철학논쟁은 17) 마치마술사가변신을준비하는동안미희의춤으로관객의시선을흩어놓듯이, 라긴의어처구니없는변신과정을은폐하기위한술책처럼보인다. 그러나한편으로생각하면이변신은이제까지의체호프의창작사에서의사의형상이도달할수밖에없는합목적적인귀착점이기도하다. 의사가주인공으로등장하는작품들속에서그들은항상치명적인병을가진환자이거나그런환자의가족이었기때문이다. 집요하게 와감정과고민을보여주었다. 그는임상적기술의진정한과학적정확성을통해서인간의정신병리학을보여주었다. (Мирский 2003:117) 17) 간결성을중시하는체호프문체의원칙에서본다면, 두사람의논쟁은믿어지지않을만큼비경제적으로늘어진다. 정의든합리적지성이든현실에서실천되지않는한무의미하다. 스토아철학은가진자의기만일뿐이다. 러시아는거대한감옥이다. 이렇게몇마디로요약될수있는두사람의논쟁을위해그토록긴분량의텍스트가할당되어야했을까? 아마도체호프는 2 년전의사할린여행을통해체험한전제주의의부조리에대한분노와사념들을이작품속에서맘껏쏟아놓고싶었을것이다. 혹은 ( 체호프에게도무지어울리는장르가아니었던 ) 중편소설의형식이주는부담을이런방식으로미봉한것일수도있다. 그러나어떤경우가됐든이부분은매우비체호프적이다. 이런러시아식철학논쟁이그의후기희곡들속에서얼마나소격화되고있는지를상기해야할것이다. 한편, 6 호실 속의장광설도기이하지만, 이부분을높이평가하며수십년동안 2 차적인장광설을생산해낸러시아연구자들의전통적인시각은더욱기이하다. 대표적으로 Бердников(1984: ) 를볼것.

17 의사의형상을잠식해온환자의이미지는 6호실 의라긴이라는인물속에서마침내전자의꺼풀을완전히찢고나와버린것이다. 6호실 의라긴은체호프의의사들중한부류를구별짓는중요한특징을보여주고있다. 비록환자의처지를이해하고교감하려는열정이유별나서급기야스스로환자가될지경에이르렀지만, 어쨌건그는환자와잡담을나누고있을뿐의식적인치료행위를하고있는것은아니다. 왕진중에생긴일 (Случай из практики) (1898) 에나오는코롤료프도이부류에해당되는의사이다. 한공장주의외동딸리자가발작을일으켜서코룔료프가불려간다. 가족은그녀가심계항진증을앓고있는것으로알고있으나그녀를막상진찰해본의사는심장에특별한이상이없다고판단하고아무런처방도내리지않는다. 이의사는마치대화로치료를대신하는듯하다. Вы в положении владелицы фабрики и богатой наследницы недовольны, не верите в свое право и теперь вот не спите, это, конечно, лучше, чем если бы вы были довольны, крепко спали и думали, что всё обстоит благополучно. У вас почтенная бессонница; как бы ни было, она хороший признак.(псс. 10, 84) 당신은공장의소유자이며부유한상속자라는지위에있음에도불구하고불만스러워하며자신의권리를믿지못한채이제잠도못자고있군요. 그것은자신의처지를만족스러워하면서편히자고, 모든일이잘되어가고있다고생각하는것보다오히려더좋은일입니다. 당신의불면증은존경받을만한것입니다. 어쨌든좋은징조예요. 코롤렌코의이런행동은무책임해서가아니라오히려환자에대한깊은이해에서기인하는것이다. 의사는리자의병이육체적인문제가아니라고생각한다. 거칠고불결한공장의환경, 이천여명의노동자가세사람의생활을위해서혹사당하고있는부조리한현실 이런것들이리자의정신을황폐하게만든것이며따라서약을처방하는것이의미가없다고생각하는것이다. 위의경우와는사정이다르지만체호프의후기희곡에나오는의사들 ( 갈매기 의도른, 바냐삼촌 의아스트로프, 세자매 의체부트이킨 ) 은환

18 자를치료하는일에열의를보이지않은채, 이웃사람들과의사적인교류에열중하고있다는점에서공통점을갖는다. 18) 앞서말했듯이이전의의사들이주로병원밖에머물러있는것은해당작품들의액자가당초에그렇게구성되어있기때문이며, 진료실에서의그들의행동이어떤지는확인될길이없다. 그러나위의세의사의경우, 의술과환자로부터거리를두는언행을명시적으로하고있다는점이다르다. 갈매기 에서 55세의의사도른은한때전현을통틀어유일하게제대로된산부인과의사였고항상명예를아는사람이었지만 ( Лет назад, вы помните, во всей губернии я был единственным порядочным акушером. Затем всегда я был честным человеком. : 1막, ПСС. 13, 11), 그것은십여년전의일이고현재는주로아르카디나가족곁에서소일하면서예술과여행에대한고담준론을나누는모습으로제시되고있으며, 환자의치료에는별관심이없다. 환자를구박하는도른의태도를단순한장난기라고보기에는그정도가심하다. Аркадина. Ты не лечишься, а это нехорошо, брат. Сорин. Я рад бы лечиться, да вот доктор не хочет. Дорн. Лечиться в шестьдесят лет! Сорин. И в шестьдесят лет жить хочется. Дорн (досадливо). Э! Ну, принимайте валериановые капли. Аркадина. Мне кажется, ему хорошо бы поехать куда-нибудь на воды. Дорн. Что ж? Можно поехать. Можно и не поехать. Аркадина. Вот и пойми. Дорн. И понимать нечего. Все ясно.(2 막, ПСС. 13, 23) 18) 후기장막극들과는시기상으로멀고드라마투르기의측면에서도이질적이기때문에여기서자세히언급하지는않겠으나, 이런특징은 갈매기 이전의장막극들, 즉 후레자식 (Безотовщина) (1881), 숲의정령 (Леший) (1887), 이바노프 (Иванов) (1889) 에서도유사하게발견된다. 후레자식 에나오는젊은의사, 트릴레쯔키는경망스럽고수다스러우며 빚을갚기위해많은환자가필요하지만 정작자신의친조카가병에걸렸는데도하품만할정도로무성의한의사이다. 이바노프 의의사르보프는이바노프를극성스럽게쫓아다니며병든아내에게충실하지않은그를비난하지만, 그가딱히치료행위를하는장면은희곡속에서눈에띄지않는다. 숲의정령 의의사흐루쇼프는알다시피 바냐삼촌 의의사아스트로프의원형이다. 그는아스트로프와비슷한언동을 ( 나이가젊은만큼 ) 아스트로프보다좀더과격하게하고있다는점이다를뿐이다.

19 아르카디나 : 오빠는치료를안받는데, 그건좋지않아요. 소린 : 기꺼이받고싶지만여기이의사가하려고들질않으니. 도른 : 예순살에무슨치룝니까! 소린 : 예순살이라도살고싶은건마찬가지야. 도른 : ( 짜증스럽게 ) 에이! 그럼, 쥐오줌풀달인물이라도드시구려. 아르카디나 : 내가보기에오빠는어디온천이라도가시는게좋을것같아요. 도른 : 뭐라구요? 가는것도좋겠지. 안가도별일없고. 아르카디나 : 이해가안가네. 도른 : 이해고자시고도없어요. 뻔한일인데. 3막에서자살시도로머리를다친트레플레프가의사도른이늦는바람에어머니에게치료를받고있다는점, 결국 4막에서자살한트레플레프를위해도른이할수있었던일은그의사망을확인하는일뿐이었다는점도상기해야할것이다. 도른이예술가들을선망하여이들주위를맴돌고있는동안, 바냐삼촌 의의사아스트로프는벌써한달째아무일도안하면서세레브랴코프교수의젊고아름다운아내옐레나를쫓아다니고있다. 도른이외국여행에서말년의즐거움을찾았듯이아스트로프는주변의숲을관리하는것에서일로지친심신을달래고있다. 자신의몸을돌보지않으며환자들을치료했던젊은시절을회상할때면아스트로프는현저하게침체되지만, 러시아의숲에대해열변을토할때의그는딴사람처럼활기차다. 아스트로프도도른과마찬가지로한때는훌륭한의사였으나, 자신의고백에따르면, 십년만에다른사람이돼버려서 ( Да... В десять лет другим человеком стал. : 1막, ПСС. 13, 63), 지금은때때로폭음을하는속물로전락했다. Да... Надо сознаться, становлюсь пошляком. Видишь, я и пьян. Обыкновенно, я напиваюсь так один раз в месяц. Когда бываю в таком состоянии, то становлюсь нахальным и наглым до крайности. Мне тогда всё нипочем!(2 막, ПСС. 13, 81) 아스트로프 : 뭐? 그래. 솔직히말하면, 내가속물이되어가고있다네. 보다시피이렇게취했지. 보통한달에한번씩이렇게폭음을하는데, 그상태가되면극도로뻔뻔스럽고무례해지거든. 그럴때는세상에무서운게없지! 젊은시절만큼은아니겠지만여전히자신에대해엄격하며게다가독설가

20 의말버릇을가지고있는그이기에위와같은고백을글자그대로받아들일수는없다. 그러나그가의사의직무에대해예전같은열의가없다는것은분명해보인다. 그는의사도른이소린에게그러하듯세레브랴코프교수의병에대해냉담한태도를보인다. 물론세레브랴코프가까다로운환자임에는틀림없다. 그러나텍스트속에서달리확인되지않는한, 다음과같은그의태도가다른환자들에게는해당되지않으리라고판단할근거가없다. Вы писали, что он очень болен, ревматизм и еще что-то, а оказывается, он здоровехонек.(1 막, ПСС. 13, 69) 댁에서보낸편지로는남편께서류머티즘이다뭐다해서매우편찮으시다는것이었는데, 지금보니건강하시네요. (Осматривает склянки на столе.) Лекарства. Каких только тут нет рецептов! И харьковские, и московские, и тульские... Всем городам надоел своею подагрой. Он болен или притворяется?(2 막, ПСС. 13, 81) ( 테이블위의약병들을둘러보며 ) 이약들좀보게. 처방이란처방은다있네! 하리코프, 모스크바, 툴라. 자기통풍을가지고온갖도시들을돌아다니며사람들을괴롭혔구먼. 이양반정말로아픈건가, 아니면아픈체하는건가? 조락한의사의형상은 세자매 의체부트이킨에서최악의방식으로완성된다. 도른과아스트로프가비록지금은나이들고지치긴했을지언정, 젊은시절에는성실하고유능한의사였던데에반해, 평생제대로일을하지도않았고대학을나온이후로신문을제외하고는책이라곤한권도읽지않은 19) 체부트이킨은당초부터게으르고변변치못한군의관이었다. 그나마알고있었던의료지식마저다잊어버려서이제는환자를치료할의지도능력도없는그는의사로서의기능을이미상실한상태라고해도지나침이없을것이다. 20) 어차피마찬가지 (всё равно) 라는말을입에달고다니며자신의비겁 19) А я в самом деле никогда ничего не делал. Как вышел из университета, так не ударил пальцем о палец, даже ни одной книжки не прочел, а читал только одни газеты... (1 막, ПСС. 13, 124) 20) Черт бы всех побрал... подрал... Думают, я доктор, умею лечить всякие болезни, а я не знаю решительно ничего, все позабыл, что знал, ничего не помню, решительно ничего. (3 막, ПСС. 13, 160).

21 한현실도피를정당화하던그는투젠바흐와솔료느이의결투에입회인으로참가함으로써의사로서할수있는가장야비한직무를수행한다. В голове пусто, на душе холодно. Может быть, я и не человек, а только делаю вид, что у меня руки и ноги... и голова; может быть, я и не существую вовсе, а только кажется мне, что я хожу, ем, сплю. (Плачет.) О, если бы не существовать!(3 막, ПСС. 13, 160) 머리는텅비고, 가슴은차갑게식어버렸어. 어쩌면, 나는인간이아니라, 그저팔다리가있고머리통이있다는걸로인간인척하고있는지도몰라. 어쩌면, 나는아예존재하지않는걸지도몰라. 그냥걸어다니고, 먹고, 자고이러기때문에존재한다고착각하는걸지도몰라. ( 운다.) 오, 차라리내가존재하지않는다면좋겠어! 마침내체호프가자신의의사들을실존적무 (existential nothingness) 로격하시켜버렸다. 는오버의표현은적절하다. 21) 창작활동의초기부터진화해온부정적인의사의형상이체부트이킨으로완성되었으니이제체호프의작품속에서더이상의사가나올일은없어졌다. 체호프의마지막희곡이자마지막작품인희극 벚꽃동산 에는의사가등장하지않는다. 의사가없으므로당연히그의치료를필요로하는환자도없다. 22) 여기에나오는등장인물들은마치과거의작품들속에서의갈등과원망을청산하듯서로를관용하며당면한시련에초연한채, 체호프의극장위에서마지막축제를벌인다. 이런자리에의사나질병이끼어들틈은없다. 모두에언급했듯이체호프는의사라는직업에항상자부심을가지고있었으며, 대작가로성공한후에도상황이허락하는한의술활동을포기하지않 21) Ober(1973), ) 피르스가병약해보이기는하다. 그러나아무도몇살인지모를만큼나이를먹은피르스를굳이환자로분류할필요는없을것이다. 대단원에서피르스를병원에데려가기로했던가족들이결국그사실을까맣게잊은채떠나간다는사실은체호프의마지막농담으로이해해야할것이다.

22 으려했고, 학문으로서의의학에도열정을가진성실한의사였다. 따라서작품속에나오는부정적인의사의형상은실제의체호프와외연적인연관이없다. 체호프의의사들을이해하기위해서는의사체호프의모습만을따로떼어내어텍스트의형상과그림을맞추기보다체호프라는인격적총체를관통하고있는딜레마에주목해야할것이다. 체호프가의과대학을졸업하고의사로서의활동을시작한 1884년은그가결핵으로처음객혈을한해였으며, 작가로서체호프의이름이서서히알려지기시작할무렵이기도하다. 그렇게시작된의사와환자, 의사와작가라는딜레마는체호프와평생을함께하게된다. 질병과조락과죽음의그림자속에서병원밖을배회하는체호프의이상한의사들은작가자신의위와같은딜레마가예술적인변형을거치면서묘한방식으로형상화된결과라고볼수있다. 체호프의의사주인공들에게는육체적인증상의근원에자리잡은내면의병, 개인의차원을넘어서세계의질병을응시하는 작가 의시선이담겨있다. 삶이궁극적으로죽음에이르는질병이라면, 그병을완전히치료하겠다는건망상에다름아니다. 그렇기에체호프의의사는다만진단을내릴뿐처방을해줄수없는것이다. 벚꽃동산 의무능하고멍청한귀족가예프는이문제에관한한, 누구보다도진실을통찰하고있었다. 즉, 어떤병에대해너무많은처방이제안된다면, 그것은그병이불치병이라는뜻이다 (Если против какой-нибудь болезни предлагается очень много средств, то это значит, что болезнь неизлечима). 삶이라는병을앓고있는환자에게필요한것은약이아니라그병을직시하고그병과함께살아가는비극적용기다. 그지점에서의사체호프는작가체호프로읽히기시작한다.

23 Амфитеатров А. В.(1912) Собрание Сочнений, Т. XIV. СПб. Бердников Г.(1984) А. П. Чехов: Идейные и творческие ичкание, М.: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Булгаков М. А.(1989) Собрание Сочненийв пяти томах, Т. 1, М.: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Бялый Г. А.(1973) Русский реализм конца XIX века. Л.: ЛГУ. Громов М.(1993) Чехов, М.: 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Гольцев В.(1894) А. П. Чехов. Опыт литературной характеристики, Русская мысль, 5. Ермилов В.(1959) А. П. Чехов, М.: Советский Писатель. Меве Е. Б.(1961) Медицина в жизни и творчестве А. П. Чехова. Киев: Госмедиз УССР. Мирский М. Б.(2003) Доктор Чехов, М.: Наука. Хижняков В. В.(1947) Антон Павлович Чехов как врач, М.: Медгиз. Шубин Б. М.(1989) Дополнение к портретам, М.: Знание. Чехов А. П.(1986)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сочненийи писем в 30 т. M.: Наука. Чудаков А.(1986) Мир Чехова, М.: Советский писатель. Coope J.(1998) Doctor Chekhov: A Study in Literature and Medicine, Chale: Cross Publishing. Hingley R.(1965) Chekhov, London: Unwin Books. Ober W. B.(1973) "Chekhov among the doctors: the doctor's dilemma," Bull NY Acad. Med., January, 49(1). Wellek R., Warren A.(1984: 3rd ed.) Theory of literature, Harcourt Brace & Company.

24 Резюме Врачи Чехова Пак Хён Соп Данная работа посвящена рассмотрению образов врачей в произведениях А. П. Чехова. Исследователи, обращавшиеся к теме врачей у Чехова, ошибочно пытались найти в его творчестве черты самого врача-чехова. Однако надо подойти к этому вопросу с новой точки зрения. Ведь все черты самого врача-чехова неизбежно проходят через творческий процесс, и перевоплощаются в поэтические образы. Чтобы понять чеховских врачей, следует учитывать все те дилеммы, которые пронизывают цельную личность Чехова. Дилеммы между врачом и больным, врачом и писателем сопутствовали писателю на протяжении всей его жизни. Необычные образы чеховских врачей, которые обычно блуждают вне стен больницы результат поэтического воплощения этих самых дилемм. Образы врачей у Чехова преломлены сковзь призму авторской точки зрения, согласно которой на основе физических симптомов усматривается болезнь души, а рамки личной болезни раздвигаются до болезненности всего мира. Если жизнь оказывается болезнью предшествующей смерти, то врачи здесь ничем не могут помочь. Вот почему чеховские врачи только ставят диагноз, но не выписывают рецептов.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강의계획서 2016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문성원 학수번호 HC3007 과목명 러시아어문법I 학점 / 시간 3/45 이수구분 전공선택 연락처 031-467-0815 e-mail swmoon@anyang.ac.kr 러시아어문법 ( 형태론 ) 에서중요한명사의격체계와격변화형태, 동사의격지배, 격강의개요지배전치사의의미-용법을체계적으로학습함으로써러시아어기초문법을체계화하고및연습을통해보강함으로써러시아어를바르게이해하고정확하게구사할수있는기초수업목표를함양한다.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EBS i ( 2 : ) 1. < >? [1 ] 기 Привет! [jé] 안녕! [ ] : е [ ] е * : [jé] * е : [ji] А: Здравствуй, как дела?,? (1)[ji] Б: Добрый день! Прекрасно. А у тебя?!,? (2)[jé] (3)[ji] (4)[ji] А: Очень хорошо! ( ) (5)[j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러시아어 ДА 와 НЕТ 의통사층위의특성분석 1) 엄순천 ( 성공회대 ) I. 들어가는말 현대러시아언어학에서 да와 нет 의품사규정과기능분석은 1970년대중반이후러시아어구어체담화 (русская разговорная речь) 에대한연구의비약적인진척으로인해새로운국면을맞이하게되었으며시라찌니나 О.Б.(Сиротинина О.Б.) 와젬스까야 Е.А.(Земская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B7AFBDC3BEC6BEEE20C1A63033B0AD2E687770>

<B7AFBDC3BEC6BEEE20C1A63033B0AD2E687770> УРОК 3(третий) Здравствуйте? Очень приятно! Как вас зовут? -Здравствуйте? Борис Петрович! -Здравствуй? Коля! -Привет, Саша! -Привет, Наташа! Как у тебя дела? -Спасибо, хорошо. А у тебя? -(У меня) Тоже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11 주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 학습목표소개 >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мочь, любить, хотеть, 등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играть + 대격, 전치격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재귀동사와재귀대명사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учить 와 учиться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Russ-test-1(1-3_).hwp

Russ-test-1(1-3_).hwp 1. 밑줄친부분과발음이같은것은? [1 점] Догово рились! 예제 )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모의 08-06) А: Где находится метро? Б: Она около театра. 1 парк 2 место 3 центр 4 здание 5 станция А : Кто это? Б : Это мой брат. Его зо вут Иван.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32B0ADACB5ACB2ACB0ACAC20322E687770>

<32B0ADACB5ACB2ACB0ACAC20322E687770> УРОК 2(второй) Кто это? Что это? Где ~? -Кто это? -Это брат, Антон. -А кто он? -Он студент. -Где сестра? -Она там. -Антон, это твой отец? -Нет, это не мой отец, а дядя. -Что это? -Это стол. -А это? -Это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Russ-test-3.hwp

Russ-test-3.hwp < 보기> 의밑줄친부분과발음이다른것은? 5.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지않은것은? [1 점] [ 보기 ] Коля, привет! Как дела? 1 папа 2 мама 3 сестра 4 брат 5 бабушка А : София! Куда ты идёшь? Б : В магазин «Дом книги». А : А что ты хочешь купить? Б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HUNET Information 2004-03-30 [CRM 3차] CRM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운동 10가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운동 경기에서 준비운동을 하지 않거나 소홀하게 한다면 그 경기에서 승리 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이처럼 준비운동에 대한 중요성은 새삼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

More information

1504-<C804><CCB4>.pdf

1504-<C804><CCB4>.pdf 4 APR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Contents 03 CEO 05 GSC GSC 09 History 12 Column 18 Crude 22 GSC 30 GSC 36 GSC GSC GS 41 sabo gscaltex.com 46 50 news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УРОК 4(четвёртый) Что вы делаете?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Что ты делаешь?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А ты? -Я смотрю фильм по телевизору. -Какой фильм? -Идёт фильм Доктор Живаго *. -Миша, ты знаешь английский язык? -Нет,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Актуальные вопросы налогообложения иностранных компаний в Узбекистане

Актуальные вопросы налогообложения иностранных компаний в Узбекистане 우즈베키스탄에서외국기업의과세 Andrey Tyo( 조안드레이 ) 조세및법률컨설팅과매니저 2015 년 1 월 30 일. «딜로이트» 우즈베키스탄 딜로이트투쉬 ( 우즈베키스탄 ) 은국제딜로이트투쉬토마츠 (Deloitte Touche Tohmatsu Limited) 계열사로서, 타슈켄트사무소는 1995년설립딜로이트투쉬는세계 4대회계법인으로서, 회계감사, 세금자문,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Rus-18.hwp

Rus-18.hwp 제8강 УРОК 8( восемнадцатый) 발음문제종합 발음, 철자종합 * 모음의발음규칙 * 강세모음발음규칙: 원래음가유지 а [ á] 8월 август [ávgust] я [ já] 사과 яблоко [jábləə k ] ы[ ý] 아들 сы н[sýn] и [jí] 그림 картина[kart ín ə] о [ ó] 창문 окно [aknó] ё[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정답은 3 번. 4. 평가요소 : 어휘반영쪽수 : 16강 6쪽해설 : 제시된그림과우측에제시된대화문을보고, 그림에나타난인물의직업을맞히는문제이다. 그림에제시된인물은 의사 임을알수있다. 반면에대화문의내용은다음과같다 : А : 이사람은직업이무엇입니까? Б : 이분은 의사 입니

정답은 3 번. 4. 평가요소 : 어휘반영쪽수 : 16강 6쪽해설 : 제시된그림과우측에제시된대화문을보고, 그림에나타난인물의직업을맞히는문제이다. 그림에제시된인물은 의사 임을알수있다. 반면에대화문의내용은다음과같다 : А : 이사람은직업이무엇입니까? Б : 이분은 의사 입니 2007 대학수학능력시험러시아어정답및해설 1 2 3 4 5 6 7 8 9 10 2 5 3 1 3 3 2 2 5 5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1 2 5 3 2 4 3 1 4 2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4 3 5 4 1 4 1 4 3 1 1. 평가요소 : 발음 : 강세없는철자 о 의발음반영쪽수 : 1강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