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6 텔레비전드라마의장르와웹드라마의진화 1. 텔레비전드라마소비의변화 20세기를경험한세대는주로텔레비전드라마의로맨스와가족갈등이야기에감동과재미를느끼며일상을재충전했으며, 그강력한이야기관습은변하지않을것같았다. 그러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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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6 텔레비전드라마의장르와웹드라마의진화

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6 텔레비전드라마의장르와웹드라마의진화 1. 텔레비전드라마소비의변화 20세기를경험한세대는주로텔레비전드라마의로맨스와가족갈등이야기에감동과재미를느끼며일상을재충전했으며, 그강력한이야기관습은변하지않을것같았다. 그러나지금디지털세대는짧고빠르게흘러다니는콘텐츠에서그재미를찾고있다. 기존의텔레비전드라마보다웹과기존의문화형식들을결합한웹툰, 웹드라마, 웹소설등다양한극의형태들로생산되고소비되는스낵컬처 (snack culture) 용콘텐츠들이사회적이슈가되고새로운문화로부상하고있다. 이와더불어텔레비전드라마의이야기를접하는방식도세대와개인에따라다양해졌다. 거실텔레비전수상기의단일한창구로온가족이이야기를소비하던방식을넘어다양한단말기를통해개인별로소비가가능해졌다. 텔레비전유일세대 (television only generation) 가약화되고, 모바일은물론케이블채널, OTT(Over the Top, 인터넷동영상서비스 ) 등드라마를수신할수있는채널이다양화되면서과거텔레비전드라마의절대적위치가흔들리고있다. 이것은텔레비전이필수매체로서의지위를점차상실하는것과도연관된다. 방송통신위원회가시행한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 ) 에따르면, 일상생활에서필수매체로서스마트폰의중요도 (46.4%) 는전년 (43.9%) 대비증가하여일상생활에서가장필요한매체로부상했다. 텔레비전의중요도는 44.1% 로전년 (44.3%) 과비슷한수준이지만, 점차낮아지고있다. 텔레비전을필수매체로여기는세대는 50대이상의고연령층이며, 이들세대가운데서도스마트폰을필수매체로여기는추세가점차늘고있다. 그럼에도 텔레비전드라마 는극장과같은특정장소에서관람하는형태가아닌수상기를통한방식, 즉 일상적으로단말기를통해수신하는영상극 의종류를지칭하는개 096

3 념으로통용되고있다. 텔레비전드라마의창구가다양해짐과동시에이야기의형태와장르가변주되거나진화하고있으며, 모바일과웹에적합한웹드라마등의짧은영상드라마콘텐츠들이출현했지만, 단말기를통해일상적으로소비할수있는극으로서의텔레비전드라마의서사형식과그에대한수용자의기대는여전히영향력을발휘하고있다. 전통적텔레비전드라마의관습은수상기를통해소비하는 드라마 라는극에거는기대에힘입어새로운형태의드라마에도영향을끼치는것으로보인다. 변화하는미디어환경에도불구하고텔레비전드라마가하나의이야기유형으로서여전히강력하지만, 내부적으로는텍스트상의변화또한보이고있다. 그동안오락의기능을수행하며절대적위치를확보했던텔레비전드라마는온가족구성원이포함된불특정다수에게감동과재미를주는것을목표로충실히역할수행을해왔다. 그래서좋든싫든누구에게나소구할수있는보편적주제인남녀의사랑과가족이야기를전달하여장르관습을구축해왔다. 그러다보니텔레비전드라마라고하면, 삼각관계와로맨스를표방하는멜로드라마와가족의화합과갈등을다룬가족드라마라는강한인식을형성했다. 영화가다양한장르를경험할수있는영상오락으로인식되었다면, 다양한장르가존재함에도불구하고멜로와가족드라마는텔레비전드라마의지배적장르로인식되었다. 그러나세계적차원에서치열한경쟁에처한미디어시장의환경이변화하고텔레비전드라마의늘그렇고그런이야기에식상한시청자들이새롭고창의적인것을추구하면서업계의드라마생산방식도변화할수밖에없었다. 미디어시장의기술적환경과소비방식의변화속에주류장르인멜로와가족드라마보다가시화되지않았던스릴러, 수사물, 의학, 법정등의비주류장르드라마를텔레비전과같은가정용혹은개인용수상기를통해볼수있도록생산되고있다. 그래서텔레비전드라마장르의변화는거시적으로미디어시장의세계화, 기술과소비방식의변화, 그리고소비시장의확대라는맥락속에있다고할수있다. 이러한텔레비전드라마생산과장르인식을변화시키며비주류장르드라마를가시화한것은주요창구인지상파텔레비전보다는오히려채널로서의케이블과웹이다. 지상파와차별화된내용으로새로운시청자층을형성해야하는케이블채널과스낵컬처에적합한드라마를만들어야하는웹진영이소위장르드라마와웹드라마라는용어를탄생시키며사회적주목을끌었고, 텔레비전드라마의장르구조에변화를낳고있다. 2. 가시화된비주류장르드라마 2015 년도드라마성과를비교해보면, 텔레비전드라마장르의생산과소비에변화가나타 국내방송영상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097

4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남을볼수있다. 일일, 주말, 아침드라마의멜로와가족극의주류장르가시청률면에서상위권을형성하지만, 유튜브조회수와버즈양등을보면새로운유형의인물과소재를시도한드라마들이상위를차지하고있다. 이점은주류장르가고령화된시청자층에의해견인되어텔레비전시청률부문에서여전히상위를차지하고있지만, 사회적관심과수용자의기대가반영된버즈양과유튜브조회수를통해젊은세대의변화가드러나고있음을보여준다. 이는젊은층이새로운인물과소재를새로운서사방식으로서술한장르에더큰기대를하고있다는뜻이다. 버즈양과유튜브조회수는사회적주목을얼마나끌었는지, 그리고수용자의기대가무엇인지를보여주는지표이기에향후드라마제작에도영향을끼치고, 미래장르형성에도영향을끼친다고할수있다. 장르는텍스트코드화의형식일뿐만아니라, 산업, 텍스트, 수용자사이에서순환하는지향점, 기대, 관습의체계들 (Neale, 1980) 이기때문이다. 텔레비전드라마는다양한매체를통해후속이야기와관련된콘텐츠를생산하는자원역할을하기때문에텔레비전수상기를통한소비못지않게사회적영향력은물론업계에미치는영향면에서버즈양과유튜브조회수는매우유의미하다 년도상반기부터하반기로이어진지상파드라마의변화는새로운인물유형과갈등으로서사전개를하여, 새로운장르를시도한다는인식을심어주었다. 기본적으로멜로드라마의서사방식을따르고있으나전형적인신데렐라형여주인공과능력있는남주인공구도를탈피하고, 인물이지닌개별적특성을갈등과문제해결의요소로삼고서사를전개하여재미를주었다. 인물유형의변화는 < 그녀는예뻤다 >, < 밤을걷는선비 >, < 킬미, 힐미 >( 이상 MBC), < 냄새를보는소녀 >(SBS) 등에서찾아볼수있다. 전형적인주인공의틀을벗어난폭탄녀, 뱀파이어선비, 인격장애자, 냄새를보는초감각소유자는장애와결핍에도불구하고, 목표를달성하고사랑을이루는주인공의역할을보여주고있다. 표 년도상위 10편의드라마시청률, 버즈량, 유튜브조회수 드라마버즈량 vs 시청률 Top 10 순위 방송사 버즈량기준 ( 건 ) 방송사 시청률기준 (%) 1 MBC 수목미니시리즈 < 킬미, 힐미 > 144,704 KBS 2 주말연속극 < 가족끼리왜이래 > KBS 2 금토드라마 < 프로듀사 > 108,519 KBS 1 일일연속극 < 당신만이내사랑 > MBC 수목미니시리즈 < 밤을걷는선비 > 104,444 MBC 주말특별기획 < 전설의마녀 > MBC 수목미니시리즈 < 그녀는예뻤다 > 93,935 KBS 1 일일연속극 < 가족을지켜라 > SBS 드라마스페셜 < 냄새를보는소녀 > 85,189 KBS 2 주말연속극 < 파랑새의집 > KBS 2 월화드라마 < 학교 2015 후아유 > 70,764 KBS 2 주말연속극 < 부탁해요엄마 > tvn 금토드라마 < 오! 나의귀신님 > 58,582 MBC 주말드라마 < 장미빛연인들 > tvn < 식샤를합시다 2> 57,326 SBS 아침연속극 < 청담동스캔들 > SBS 드라마스페셜 < 피노키오 > 55,933 KBS 2 일일드라마 < 달콤한비밀 > MBC 수목미니시리즈 < 앵그리맘 > 55,482 MBC 주말드라마 < 여자를울려 >

5 드라마순위버즈량 vs 유튜브조회수 Top 10 예능순위버즈량 vs 유튜브조회수 Top 10 순위 유투브조회수기준 ( 건 ) 순위 유투브조회수기준 ( 건 ) 1 MBC 수목미니시리즈 < 그녀는예뻤다 > 9,166,133 1 Mnet < 쇼미더머니4> 44,386,872 2 tvn 금토드라마 < 오! 나의귀신님 > 6,628,929 2 KBS 2 < 뮤직뱅크 > 37,731,396 3 MBC 수목미니시리즈 < 킬미, 힐미 > 4,843,860 3 KBS 2 해피선데이 < 슈퍼맨이돌아왔다, 1박 2일 > 34,527,200 4 SBS 드라마스페셜 < 가면 > 3,743,896 4 KBS 2 < 유희열의스케치북 > 24,549,508 5 SBS 주말특별기획 < 너를사랑한시간 > 3,171,776 5 KBS 2 < 불후의명곡 > 19,153,687 6 MBC 수목미니시리즈 < 앵그리맘 > 2,713,622 6 KBS 2 < 해피투게더 > 17,285,240 7 SBS 월화드라마 < 상류사회 > 2,690,345 7 KBS 2 < 연예가중계 > 8,896,993 8 JTBC < 사랑하는은동아 > 2,016,512 8 JTBC < 냉장고를부탁해 > 6,014,760 9 KBS 2 주말연속극 < 파랑새의집 > 1,947,980 9 MBC 황금어장 < 라디오스타 > 5,487, 웹드라마 (TV캐스트) < 도전에반하다 > 1,802, MBC < 무한도전 > 4,495,407 *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 vol. 04. Special Issue 년도텔레비전드라마의인물과소재에서보여준새로운시도들이젊은세대를포함하여사회적으로주목을받았다 년하반기부터 2016 년도상반기까지텔레비전드라마의성과를살펴보면, 지상파에서 SBS의 < 용팔이 > 가시청률면에서흥행이라할만한 21.5% 의성과를거뒀고, 2016 년도에 KBS 2TV의 < 태양의후예 > 가 38.8% 를거두었다. 이외에도 SBS의 < 리멤버 -아들의전쟁 >, MBC의 < 결혼계약 > 등이 20% 대의시청률성과를보였지만, 케이블채널에비해이렇다할주목을끌지못했다. 반면, 케이블텔레비전은새로운인물과소재를시도하여연예매체들의주목을끌었고, 지상파의인기드라마에맞먹을정도의시청률이자케이블텔레비전드라마최고시청률로도화제를낳았다. 이기간동안 tvn은 < 응답하라 1988>, < 오나의귀신님 >, < 두번째스무살 >, < 시그널 >, < 또오해영 > 등의다양한드라마로높은성과를올렸다. tvn에서시즌제드라마를성공시키며 응답하라신드롬 을이끌었던 < 응답하라 1988> 은 18.3% 의시청률을보였고, < 오나의귀신님 >, < 두번째스무살 > 등도 8% 에근접하는높은시청률을기록했다. 드라마의선발주자인지상파보다드라마전문채널로서 tvn이 드라마왕국 이라는이미지를형성한시기였으며, 시청률성과만으로도 2015 년하반기와 2016 년상반기는케이블의영향력이확고해진시기라고할수있다. 시청률성과이외에프로그램텍스트면에서이시기를특징짓는것은확연해진 장르의다변화 이다. 그동안지나치게상투적이라는비판을받았던멜로와가족드라마의지배를벗어난다양한장르가케이블채널은물론지상파의텔레비전드라마에서시도되었고, 성과도나쁘지않았다. 새로운시청자층을유입해야할필요성이있는전문드라마채널로서새로운시도와실험적장르제작에보다자유로운 tvn이이러한변화를주도했다. 지상파방송은시청률경쟁속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일일, 아침, 요일, 주말, 스페셜드 국내방송영상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099

6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라마등을일상적으로내보내야하는환경에서보편적소구력이확인된장르에치중할수밖에없었다. 그러나스낵컬처가확산되고다양한드라마서사의콘텐츠와경쟁해야하는지상파방송은웹콘텐츠중심으로변화하는글로벌매체환경과플랫폼의다변화, 그리고수용자의트렌드변화속에서기존의편성관행과장르형식을탈피해야했다. 이기간소위 장르드라마 라고불리는다양한형태의장르적 ( 비주류장르 ) 특성을강하게표방하는드라마들이시청자층을형성하면서지상파에서도편성이가능하게되었다. 드라마전문채널 tvn 이시도한새로운주제, 소재, 유형, 등장인물등새로운장르의텔레비전드라마에대한시청자층이형성되었다. tvn이생존을위해비주류장르드라마를시도했다면, 지상파채널은기존시청자를잡아두기위해새로운장르를시도했다고할수있다. 케이블채널이비주류장르드라마의시청자층을확보할수있었던것은지상파와다른편성전략의힘도있었다. 케이블채널들은본방송을볼수없는대상에게 몰아보기 편성전략을이용하여시청자층을확보했다. 이처럼케이블채널은새로운장르와편성으로비주류장르드라마를가시화하는데성공했으며이것은기존멜로나로맨스장르와결합되어새로운유형의복합장르형태를거치며확산되었다. 그렇지만비주류장르드라마라고해도중심소재였던로맨스, 가족등의이야기가빠지지는않았다. 신선한내용이란점에서이색장르로인식되지만, 이색적소재를완화할익숙한로맨스, 가족이야기등을복합적으로다룬것이다. 이에해당하는사례로는귀신이야기를로맨스와연결시킨 < 오나의귀신님 >, 로맨스와스릴러를결합시킨 < 치즈인더트랩 > 등을대표적으로꼽을수있다. tvn의이러한실험적복합장르의시도는완성도에서만족감을주었고, 시청자들의호응을얻었다. 생활밀착형인물들을복고적으로보여준시즌제드라마 < 응답하라 1988>, 귀신과소극적여성의복합적성격을지닌인물의사랑을다룬 < 오나의귀신님 >, 남편밖에모르는가정주부가늦깎이대학생이되면서겪는정체성의변화, 사랑, 우정을보여준 < 두번째스무살 > 등이그예이다. 이드라마들은멜로적서사임에도전형적인물에서벗어나복합적성격을지닌인물들이펼치는갈등을통해개연성높은전개와종결을보여주었다. 이드라마는모두멜로의서사적전개와결합되어있지만, 사랑의갈등을전면에내세우기보다인물들의정체성과관계에서보이는갈등을부각해재미를추구했고, 주제를실현하는데치중했다. 이시기장르의다변화를견인한것은 스릴러장르 이다. 스릴러드라마가케이블과지상파에서화제를낳으며, 안정적시청자층을확보한것이특징이다 년도상반기 tvn 에서제작한로맨스릴러 < 치즈인더트랩 > 과범죄스릴러 < 시그널 > 은스릴러장르의성과를확인하는계기가되었다. < 시그널 > 은멜로적요소를배제했음에도시청률과작품성모두좋은평가를받았고, 본격적으로스릴러드라마에대한관심을일으켰다. 같은시기에지상파방송사도스릴러와법정드라마장르에서어느정도성과를보여주었다. 미스터리스릴러 100

7 장르를본격적으로표방한 < 마을아치아라의비밀 >(SBS) 은시청률은 7.6% 로높지않지만마니아층을형성하며화제를낳았고, 법정스릴러 < 리멤버- 아들의전쟁 >(SBS) 은 휴먼법정멜로드라마 라는복합장르를시도하며시청률 18% 라는좋은성과를보여주었다. 그외에시청률 17.3% 라는성과를얻은 KBS의 < 동네변호사조들호 > 는그동안주로연애물로다루었던법조이야기를영웅물로전환하여지상파방송의최신트렌드반영을보여주었다. 비주류장르드라마를확산하는데기여한케이블채널 OCN은그동안 < 뱀파이어검사 >, < 특수사건전담반 TEN>, < 신의퀴즈 > 등의수사극장르를꾸준히제작해왔고, 이시기에도그계보를잇는미스터리스릴러인 < 뱀파이어탐정 > 을제작하여명맥을유지하며장르다양화에일조하고있다. 이외에도위기협상이라는새로운소재를다룬 tvn의 < 피리부는사나이 > 는시청률 3.6% 를보였고, 청춘의성장을다루어주제를명확히전달한 KBS의 < 페이지터너 > 는 4.4% 의시청률을거두며멜로와로맨스드라마외부에서장르다양화에기여했다. 노년층의이야기를소재로한 tvn의 < 디어마이프렌즈 > 또한새로운스타일로세대공감을이끈작품으로서장르다양화에기여했다. 지상파방송사와케이블채널의위계적차이가확연히허물어진것도이시기이다. 스타급배우와작가들이케이블채널드라마제작에적극참여하면서지상파와케이블채널의경계가사라졌음을확고히인식시켰고, 시청률성과로도이를증명했다. 김수현, 노희경, 김은희등의스타작가와김혜수, 최지우, 전도연등의스타급연기자들을포함한영향력있는연기자들이적극적으로케이블채널드라마에출연했고, 이러한점이지상파와케이블에대한대중적인식의경계를허물었다. 이시기또다른특징은다양한소재의웹툰이텔레비전드라마의원작으로활용되었다는점인데, 웹툰의장르다양성이텔레비전드라마의장르다변화에기여했다. 웹툰을원작으로한드라마는 < 오렌지마말레이드 >(KBS2, 4.9%), < 운빨로맨스 >(MBC, 10.3%), < 밤을걷는선비 >(MBC, 8.5%), < 치즈인더트랩 >(tvn, 6.5%), < 송곳 >(JTBC, 1.5%), < 라스트 >(JTBC, 2.2%) 등이다. 신선한소재와표현이가능한다양한서사의웹툰원작이구축한인기가 TV로유입되면서이들드라마는화제를낳았다. 이시기는웹, 모바일, 텔레비전을넘나드는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이본격화되었고, 텔레비전드라마의인기로웹툰원작소비가증가하는트랜스미디어콘텐츠소비방식이확산된시기였다고할수있다. 그동안성과를내지못했던사전제작방식의성공도큰이슈가되었다. 사전제작또는반사전제작드라마가시청률성과와작품성이라는완성도면에서성공을거두었다. 군인어투 -말입니다 신드롬을낳은 KBS 2TV의 < 태양의후예 > 는 38.8% 의시청률을기록하며, 시청자들의관심을다시지상파텔레비전으로돌려놓았다. 충분한제작시간확보및사후편집을가능케한사전제작시스템, 그리고국내외시장을염두에둔제작비투자등으로영화적스펙터클을보여줌으로써국내외시장에서큰성과를낳았다. < 태양의후 국내방송영상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101

8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예 > 는기획단계부터국내와해외시장을동시목표로잡아진행되었고, 한류스타송혜교와송중기를출연시키며주목을끌었다. < 태양의후예 > 제작사뉴 (NEW) 는 2015 년중국드라마제작 1위기업인화처미디어와합작회사를설립하였고, 화처미디어는완성된드라마를온라인동영상사이트 ( 아이치이, 愛奇藝 ) 에유통하는역할을수행했다. 중국에서도한국과동시간대에 < 태양의후예 > 본방송을볼수있도록한기획은성공을거두었으며, < 태양의후예 > 는전체 16 회인터넷방영권료로약 400만달러 (48 억원, 회당약 3억원 ) 를벌어들였다. 이것은 2014 년중국에서방영된 < 별에서온그대 > 의 21 회판권료의 7배가넘는규모이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이외에도반사전제작드라마로알려진 < 시그널 > 또한미스터리스릴러물로 8% 대의시청률을거두고, 작품성과완성도면에서큰호평을받아사전제작제도에대한관심을불러일으켰다. 이시기텔레비전드라마텍스트장르다변화와생산및소비방식의변화는닐 (Neale) 이말한 장르는산업, 텍스트, 수용자사이에서순환하는지향점, 기대, 관습의체계들 임을보여준다. 3. 웹으로간드라마! 다양한웹콘텐츠의증가와유입도지상파텔레비전드라마의장르다변화의한배경으로꼽을수있다. 웹콘텐츠의중심콘텐츠로서국내웹드라마는 2013 년교보생명이제작지원한 < 러브인메모리 > 이후매년눈에띄게증가하며스낵컬처로각광받고있다. 웹드라마는기존방송매체가아닌인터넷, 모바일등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를통해제공되는드라마를지칭하며, 모바일드라마, SNS드라마 등으로도불린다. 웹드라마의주요시청자층은 10~20 대로, 이들이선호하는것은연애로맨스, 취업, 직장, 스릴러, 판타지, 좀비뱀파이어물등장르적속성이강한특징을지니고있다 ( 김미라 장윤재, 2015). 이렇듯웹드라마는모바일중심으로변화하는미디어환경에서모바일로이용자들의성장과더불어진화하고있다. 웹드라마이용이주로 자투리시간 (35.3%) 이나 귀가후취침전 (32.5%), 출퇴근등이동시 (19.5%) 에이루어지므로소비방식이나맥락도다양해질것으로예상할수있다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4) 년하반기부터 2016 년상반기까지가장큰웹드라마창구인포털사이트네이버의 TV캐스트를통해노출된웹드라마는 110 편이다. 그동안네이버 TV캐스트에서발표된편수는 2013 년 7편, 2014 년에는 21편, 2015 년상반기에는 20여편으로 ( 한국일보, ), 110 편이발표된 2015 년하반기부터 2016 년상반기는웹드라마의괄목할만한성장시기라고봐도손색이없을정도이다. 이시기웹드라마의빠른증가는문화시장의경 102

9 계와영역이확장되고, 기존의드라마제작과소비의경계가무너지고있음을보여준다. 초기웹드라마는기업의홍보물이나아이돌중심의인기장르인로맨스물이주류를이루었다. 그러한추세는여전하지만, 이시기웹드라마의제작에뛰어든주체들이다양해졌고, 다양한장르들이이용자들에게소개되었다. 웹드라마는기획력과기본적인제작환경만갖추면방송국의편성과배급에의존하지않아도되기에이시기눈에띄게제작처와투자처가다양해졌다. 또한웹드라마는제작이용이하고, 짧은제작기간과영상, 적은제작비, 다양한배급플랫폼등의특성때문에콘텐츠를통한수익사업이외에도광고나홍보를위해다양한기관이제작과투자에참여할수있다. 콘텐츠관련업계인지상파방송사와자회사, 영화제작사, 독립제작사, 연예기획사등과네이버와다음등의플랫폼기업은직간접의수익창출을위해웹드라마제작에참여하고, 삼성, 교보생명등의대기업, 금융위원회, 철도청,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한국도로공사등의공공기관, 그리고수원, 여수, 부산등지방도시등이홍보와마케팅을위해웹드라마제작에참여했다. 웹드라마초기부터기업이홍보와마케팅을위해제작에참여했고, 점차다양한기관에서특정제품이나브랜드를오락성이강한영화나방송같은콘텐츠에넣어마케팅하는 BEM(Branded Entertainment Marketing) 차원에서웹드라마를활용하는사례가늘고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이시기주목을끈 BEM 사례로는엑소의카이와배우박은빈을출연시켜로맨스형식으로금융개혁을다룬금융위원회의웹드라마 < 초코뱅크 > 와가난한소년의성장드라마인신협중앙회의 < 투모로우보이 > 를꼽을수있다. 방송사들도웹드라마의중요성을인식하고, 제작에직접참여하거나텔레비전과웹이용자들을상호매체로유입하기위해웹드라마제작에관심을보이고있다. KBS는홈페이지에웹드라마범주를신설하고, 네이버 TV캐스트에게시한 22편의웹드라마를자체적으로제공하여모바일세대를텔레비전으로유입하려는노력을하고있다. KBS는 TV드라마 < 간서치열전 > 을 2014 년최초웹드라마로제작한후 2015 년도하반기에는매주금요일밤 1시에 < 웹드라마스페셜 > 이라는프로그램을편성하여 < 프린스의왕자 >, < 어바웃러브 >, < 모모살롱 > 등의웹드라마를공개했다. MBC는 2부작창사특집극 < 퐁당퐁당 Love> 를제작했고, TV캐스트에서는 150 분을 10개의동영상클립으로편집해 TV 방송사흘전부터방송종료다음날까지차례로공개했다. 종편채널 JTBC는 < 사랑한다은동아 > 를방송하기전에네이버 TV캐스트를통해프리퀄형식으로웹드라마를먼저내보냈다. 문화시장의새로운먹거리로인식되는웹드라마에대해제작과투자가다양화되고있지만, 여전히웹드라마는수익구조의불안전성을가지고있었으며, 이에따라불안정성해결과새로운비즈니스수익모델창출방안에대한관심도높아졌다. 투자처의다양화와시장의확대를위해다른무엇보다도해외시장에대한관심이두드러졌다. 해외시장진 국내방송영상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103

10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출은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등에서이루어졌는데, 특히미국의동영상사이트비키나중국포털소후닷컴, 투도우등과의협력이주목을받고있다. 웹드라마의가장큰해외시장은중국으로, 투자와수출국가로서중요한위치에있다. 개발과기획은한국업체가하고, 제작과배급을중국에서하는공동제작형태도보이고있다. 중국자체제작에한국이참여하는사례도관심을끌고있다. < 선생님, 좋은밤이에요 > 는중국이제작하고중국플랫폼 아이치이사이트 를통해방송하는웹드라마로한국의아이돌몬스타엑스, 배우이동건등이참여했다. 중국은한드라마를두방송이내에서만방영할수있도록하는텔레비전드라마정책을취하고있기때문에동영상사이트를통한드라마이용이이미폭넓게확산되어있으며, 웹드라마유통창구로서매력적인시장이다. 특히중국의동영상이용인구가증가추세에있고, 독점콘텐츠로유료회원제를운영하는동영상사이트를통한투자도가능해중국은향후에도활발한상호협력이기대되는시장이다 (MBN, ). 웹드라마제작사의주된수익원은클릭뷰에따른플랫폼과의배분, 광고와해외수출이며, 제작사는플랫폼업체로부터클릭당평균 원을받는다. 웹드라마의제작비는보통지상파텔레비전드라마제작비의절반에못미치는수준이지만, 제작비회수를위해서는 1,000 만건의웹드라마재생수로도어려운구조이다. 안정적수익이보장되지않는상황에서웹드라마의유료화등다양한방식이시도되었다. 드라마시작전짧은광고나배너광고에서유료방송사에콘텐츠를판매하거나, 돈을내면다음회차를미리볼수있는과금 ( 課金 ) 방식, 또는드라마소품을구매사이트를연결하는모바일커머스등이시도되고있다 ( 동아일보, ). 김종학프로덕션은웹드라마 < 고품격짝사랑 > 의회당다운로드비용을 500원으로책정하고, 유료로보는대신기존무료웹드라마에서무조건봐야했던 10초분량의광고를없앴다. 이것외에도제작사들은웹드라마의저작권을제작사가갖고, 리메이크등부가수익을창출할수있는사업을시도하고있다. 텍스트의관습면에서웹드라마는기존드라마, 영화, 모바일영화등의표현양식을바탕으로새로운콘텐츠를재매개하는서사구조를보인다. 이것은웹드라마가기존방송콘텐츠의제작관행, 방영특성등장르적관습을물려받고, 이를새로운매체환경에적합한방식으로변형하고있음을의미한다. 현재단막물과연속물이혼재된웹드라마는연속물에있어서도대체로웨비소드 (Webisode) 형식의분절된서사구조를지향하는것으로보인다. 본편이외에번외편, 별도의뮤직비디오, 출연자인터뷰, 메이킹필름등관련영상물이동시또는순차적으로공개되는웨비소드형식을지닌다 ( 김미라 장윤재, 2015). 웹드라마는주이용자가 대젊은층이기에이들을대상으로한소재와주제가주류를이룬다. 주요소재는젊은이들의일과사랑, 우정등일상적이고사적인내용들이다. 20대청춘들의꿈과현실을반영한 < 초코뱅크 >, 교사가주인공인스릴러장르의학교 104

11 순위 드라마 < 악몽선생 >, 30 대가이야기하는일과사랑, 먹방트렌드를다룬푸드드라마 < 출출 한여자 >, 사랑을찾는 30 대미혼여성오구실의시리즈물인 < 오구실시즌 2>, 뷰티학교이 야기를다룬 < 뷰티학개론 >, 직장인의생활을코믹하게다루며웹툰의만화적상상력을영 상으로표현한 < 질풍기획 >, 어려운역경속에서도희망을잃지않고내일을준비하는꽃미 남소년가장의청춘성장로맨스 < 투모로우보이 >, 청춘의로맨스를다룬 < 내손여 - 내손 안의여자친구 >, 야한말을늘어놓는여대생과스타정신과의사의코믹섹드립로맨스 < 심 장이뛰면 >, 악마와인간의로맨스를다룬 < 앙마다이어리 > 등이새로운소재로주목을끌 었다. 표 년하반기 ~2016 년상반기웹드라마순위 2015 년하반기웹드라마누적조회수순위 ( 기준, 컨스 TV) 제목주연방영시기누적조회수순위 도전에반하다 우리옆집에 EXO 가산다 당신을주문합니다 우리헤어졌어요 퐁당퐁당 LOVE EXO 시우민, 김소은 EXO, 문가영 유노윤호, 김가은 산다라박, 강승윤 윤두준, 김슬기 6 고결한그대김재경, 성훈 7 연애세포시즌 시의그녀 9 10 수사관앨리스 시크릿메시지 김유정, 임슬옹 남태현, 서민지 김남주, 조동혁 탑, 우에노주리 ,124,965 1 초코뱅크 ,357,890 2 악몽선생 2016 년상반기웹드라마누적조회수순위 ( 기준, 컨스 TV) 제목주연방영시기누적조회수 EXO 카이, 박은빈 엄기준, 김소현, 이민혁 ,403, ,944, ,366,396 3 출출한여자 2 박희본 ,606, ,452,059 4 오구실 ,907,609 5 뷰티학개론 ,592,991 6 질풍기획 이채은, 커피소년 한지은, 김재영, 이철우 백성현, 이기찬 ,078,464 7 투모로우보이 VIXX 엔, 강민아 ,962,970 8 내손여 ,472,099 9 심장이뛰면 김정진, 김소라, 심소영 구효인, 김수용 ,953, 앙마다이어리한주완, 이시원 ,137, , , , , , , 년은아이돌이지닌인기의힘을활용해웹드라마의인지도를상승시킨해로볼수 있다. 이시기조회수상위를차지한웹드라마들을살펴보면, 젊은층에게소구하는새로 운소재와스타아이돌에게적합한인물을설정한로맨스장르가안정적으로인기를얻었 국내방송영상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105

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다. JYP에서제작한 < 퐁당퐁당 LOVE> 는천만클릭뷰를초과했고, 서울드라마어워즈에서작품상, 작가상, 여자연기자상등 3개부문후보에오르며화제를낳았다. 한편아이돌중심의캐스팅을통해기존이미지를적극적으로부각하고, 무대의연장선처럼활용하는경향도보인다. < 고결한그대 > 는아이돌그룹레인보우의김재경이출연한연애드라마이고, < 당신을주문합니다 > 는동방신기의유노윤호가무뚝뚝한오너셰프여국대로나오는연애드라마이다. 생애마지막시간을다룬옴니버스드라마 < 로스타임라이프 > 에는아이돌그룹 B1A4 바로와산들이출연했다. YG 가 CJ E&M 과협력하여직접제작한 < 우리헤어졌어요 > 는 2NE1 의산다라박과위너의강승윤을주인공으로했다. 아이돌을중심으로웹드라마의인지도가형성되자비중있는스타연기자들도웹드라마에합류하고있다. < 악몽선생 > 의엄기준, 김소현, < 수사관앨리스 > 의조동혁, < 연애세포시즌 2> 의김유정등이출연했는데, 이들은기업홍보용또는아이돌을위한웹드라마라는시각을바꾸어놓았다. 텔레비전드라마의서사관습을이어받아발전한웹드라마는스낵컬처의표상인초압축 초미니형식의 72초드라마로진화하고있다. 72 초드라마 는매회 2분내외의속도감넘치는빠른영상과내레이션을특성으로한다. < 오구실 > 시리즈와 30대남성의일상과연애담을그린 <72 초 > 시리즈와 20대남녀의연애와섹스를다룬 < 바나나액츄얼리 > 시리즈가그예이다. <72 초시즌 3> 는 2천만뷰, < 바나나액츄얼리시즌 2> 는 2,400 만뷰를기록했다 ( 중앙일보, ). 새롭고창의적인서사를시도하는초미니 72초드라마가스낵컬처트렌드에힘입어장르적특성을구축할지아니면끝없이변화할지기대된다. 106

13 참고문헌 Neale, S. & Krutnik, F.(1990). Popular Film and Television comedy. London: Routledge. 김미라 장윤재 (2015), < 웹드라마콘텐츠의제작및서사특성에관한탐색적연구 >. 한국언론학보, 59(5), pp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 방송영상산업백서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 태양의후예 열풍과 K 드라마의매력 >, 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 vol.04. Special Issue 07>. 방송통신위원회 (2016), <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4), < 웹드라마이용현황조사 >. 국내방송영상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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