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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영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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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문접수일 : 심사일 : 게재확정일 : SNS 모바일메신저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분석 - 모바일메신저카카오톡을중심으로 - Analysis on an SNS Mobile Messenger s Convergent Emoticon Design - Focused on the mobile messenger of KakaoTalk 이영미 홍익대학교대학원디자인공예학과시각디자인전공 Lee, Youngmi Hongik university
2 1. 서론 1.1. 연구목적및배경 1.2. 연구범위및방법 2. SNS에대한이론적배경 2.1. SNS 정의및기능 2.2. SNS 애플리케이션유형 2.3. SNS 모바일메신저유형과카카오톡 3. 감성디자인으로서의이모티콘 3.1. 이모션 (emotion) 3.2. 아이콘 (icon) 3.3. 이모션과아이콘의합성이모티콘 3.4. 이모티콘유형 4. 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표현분석 4.1. 복합요소 4.2. 무빙의주제 4.3. 표현유형 4.4. 표현효과 5. 결론참고문헌논문요약최근급변하는미디어환경은웹 2.0을기반으로한 3세대미디어 SNS의등장으로표현과소통의기회가비약적으로확대되었다. SNS의커뮤니케이션은단순한텍스트중심의상호소통을넘어감성적커뮤니케이션도구인이모티콘의사용이활발해지면서그래픽, 애니메이션, 포토그리고동영상에이르기까지이모티콘유형은다양해졌다. 본연구는다양화된이모티콘의디자인분석을위해 SNS에대한이론적고찰과애플리케이션, 모바일메신저유형과대표모바일메신저인카카오톡을중심으로연구하였다. 감성디자인으로서감성과아이콘의합성어인이모티콘에대해알아보고, 이모티콘중에서도가장사용빈도가높은융합형이모티콘을복합요소, 무빙의주제, 표현유형, 표현효과를중심으로분석하였다. 카카오톡의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분석결과첫째, 복합요소로는일러스트레이션과타이포그래피가주류와보완요소로이루어져있었다. 둘째이모티콘의임팩트효과를높여주는무빙의주제는인물의특정부위나타이포그래피의지각상으로되어있었다. 셋째구상 추상등의표현유형은단순화된반추상형이많았다. 그 리고독창성과유희성의표현효과는디자인에서부분적으로표현되었지만비주얼펀요소는찾기어려웠다. 본연구를바탕으로융합형이모티콘의사용자선호도, 인지도등의조사를지속하여이모티콘의디자인퀄리티를위한연구가계속되어야할것이다. 주제어소셜네트워크사이트, 모바일메신저, 이모티콘 Abstract In the recent media environment that is rapidly changing, the appearance of SNS, the third generation media, based on Web 2.0 has extended the opportunities of expression and communication. SNS communication is not just used for simple text-based mutual communication but also actively uses the emoticons and now the types of emoticons have become diversified including graphics, animations, photos, and even movies. Thereupon, to analyze the design of diversified emoticons, this study conducts theoretical consideration on SNS and chiefly examines the types of applications and mobile messengers and also the representative mobile messenger. This studies emotion as the emotional design of KakaoTalk and also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emoticon, the compound of emotion and icon. And among the emoticons, the study analyzes convergence showing the highest frequency of use regarding the expression of design in the aspects of the complex elements and the themes of moving, expression types, and also the effects of expression. According to the result of analyzing the convergent design of KakaoTalk, first, complex elements mainly consist of illustrations and typography as the mainstream and complementing elements. Second, regarding the themes of moving that enhance an emoticon s impact, most of them are the certain parts of a person or the recognizing aspects of typography. Third, the expression types for conception or abstraction are mostly the simplified semi abstract form. And the expression effects of originality or playfulness are partly expressed in design, but it is hard to find visual pun factors. Based on this study, it will be needed to continue study for the design quality of emoticon such as research on user preference or recognition on convergence emoticon. Keyword Social Network Site, Mobile Messenger, Emoticon
3 1. 서론 1.1. 연구목적및배경지식정보사회로지칭하는현대사회는웹 2.0을기반으로한 3세대미디어 SNS의등장으로표현과소통의기회가비약적으로확대되면서미디어환경은급속도로변화되고있다. 텔레비전미디어의보급으로시작한미디어 1세대는퍼스널컴퓨터보급에따라웹이등장하면서미디어 2세대로이어진다. 그후웹 2.0의등장으로시작된미디어 3세대는텔레비전, 퍼스널컴퓨터, 모바일뿐만아니라태블릿등손안에미디어, 스마트폰까지포함하여현대인의새로운라이프스타일을만들며새로운문화의패러다임을형성하고있다. 척마틴 (Chuck Martin, 2011) 은소셜네트워킹의지배적매개체로서모바일은세계적으로이미 2억명이상이휴대전화를통해소셜네트워킹사이트를이용한적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고했다. 소셜네트워킹플랫폼은사용이쉽고항상켜져있다는특성때문에속속모바일로이행중이다. 모바일소셜네트워크는분명컴퓨터기반소셜네트워크보다훨씬더크게성장할전망이며, 소셜네트워킹과모바일기기의결합은장차 초강력소셜네트워킹 의탄생으로이어질자연스러운발전과정이라고했다. 이러한미디어매체의변화는 SNS의무한한확산으로이어졌고 SNS의메시지는단순한문자중심의상호소통을넘어감성적커뮤니케이션도구인이모티콘의사용이활발해졌다. SNS의비주얼커뮤니케이션으로서이모티콘의표현유형또한그래픽, 애니메이션, 포토그리고동영상에이르기까지다양해졌다. 이모티콘은 SNS의주된커뮤니케이션기능에서비주얼커뮤니케이션으로확대되면서디자인의다양한기법들을활용하여앞으로무한대로확장될전망이다. 현재모바일메신저의이모티콘디자인이눈길을끌고있으며수익성또한높아지고있다. 이는더욱다양하고복잡하게발달되어진기술시스템속에서디자인의창의성과단순성이더욱중요해지고있으므로모바일메신저이모티콘에대한연구는디자인분야에서필수적일것이다 연구범위및방법본연구는 SNS 커뮤니케이션에서감성전달의수단인이모티콘의디자인분석을위하여먼저새로운디지털미디어환경인 SNS에대한이론적배경과애플리케이션유형그리고모바일메신저유형을알아본다. 또한이연구를위해다양한기종의스마트폰 에서가장대중적으로인기있는대표 SNS 모바일메신저인카카오톡 1) 을중심으로연구하였다. 카카오톡은 2012년 9월까지 6000만명이가입을했으며, 일일오가는메시지개수가 30억건이넘었다. 지난 3 월선보인 카카오스토리 가 8일만에가입자 1000 만명이넘었으며, 이모티콘판매를통해일일매출 1억원을돌파하며국내앱스토어에서가장많은수익을올리고있다. 사진을기반으로한 SNS가각광받고있는것은 SNS가스마트폰중심으로탈바꿈하고있기때문이며, 이전의 SNS인트위터와페이스북등은온라인바탕으로만들어져스마트폰에최적화되지않았다. 이처럼급변하고있는새로운미디어의확장과매체의다양화에따른 SNS 모바일메신저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분석을위하여대표모바일메신저인카카오톡을중심으로알아보고자한다. 또한이연구를위한선행연구검토결과, 대부분문자와그래픽이모티콘중심으로이루어져있었다. 미디어매체의변화와확장에따른융합형이모티콘에대한연구가필요하겠다. 이에본연구는카카오톡의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표현분석을위해복합요소, 무빙의주제, 표현유형, 표현효과 4가지를중심으로분석연구하고자한다. 2. SNS에대한이론적배경 2.1. SNS 정의및기능소셜미디어연구포럼 (2012) 은소셜미디어라는용어가처음으로등장한것은 2004년 6월더블로그온컨퍼런스 (The BlogOn Conference) 에서 IT 기업의마케팅컨설팅을담당하고있는가이드와이어그룹 (Guidewire Group) 의창업자이자글로벌리서치디렉터인크리스쉬플리 (Chris Shipley) 가화두를던지면서부터라고했다. 이후기업들사이에서소셜미디어에대한관심이확대되었고이듬해소셜미디어를주제로한컨퍼런스 (The BlogOn Conference: Social Media Summit) 가개최되면서급속히진화하기시작했다. SNS의개념과발전과정에대해정리한보이드와엘리슨 (Boyd & Ellison, 2007) 은 SNS란개인이공적인신상정보를만들거나, 자신과인맥을맺은다른이용자들의리스트를분류하고, 다른사람들의계정에만들어진인맥리스트를볼수있게된웹기반의서비스라고규정할수있다고했다. 또한 SNS의근간이웹상의인맥을분류하여공개하는것으로이루어져 1) 카카오톡 (KakaoTalk) 은 ( 주 ) 카카오가 2010년 3월서비스를시작한글로벌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이다. (
4 있다고했으며, 이는 SNS의출발점이대인관계를더욱효율적으로운영하기위한목적에서기인한다고해석했다. 소셜미디어연구포럼은 SNS 용어의규정에서도여전히체계적인정립이완성되지않은상태이며지칭하는용어도다양하여, 소셜네트워크사이트 (Social Network Site), 소셜네트워킹사이트 (Social Networking Site),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등으로불린다했다. 그러나 SNS의어떤측면에중점을두는가에따라달라질수있으며, 네트워킹 이란주로낯선사람과의관계의시작을강조하는측면이있으며, 서비스 는 SNS의이용차원의개념이다. 그러나 SNS 이용자들은새로운사람을사귀기위한 네트워킹 을하지않더라도 SNS를통해확장된자신의사회적 네트워크 속에서커뮤니케이션을수행한다고볼수있으며, 이러한현상을표현하기에는소셜네트워크사이트라는표현이잘어울린다고볼수있다. 소셜미디어가운데서도최근그이용자들이급속히늘고있으며특히인간관계와대인커뮤니케이션에미치는영향도비교적큰것이 SNS다. 김재영 (2011) 은 SNS는참여 (participation), 공개 (openness), 대화 (conversation), 커뮤니티 (community), 그리고연결 (connectedness) 등이그주요한특징이라하였다. 각각의특성은첫째, SNS는관심있는사람들의기여와피드백을촉진하여미디어와오디언스의차등을두지않고자유롭게참여할수있는특징을가지고있다. 둘째, SNS는피드백과참여가공개되어있는것처럼투표, 코멘트등정보를공유 공개함으로써콘텐츠접근및사용에대한장벽이없다. 셋째, 기존의전통적인커뮤니티는일방향으로정보를교류하는형태라면, SNS는쌍방향커뮤니케이션을특징으로한다. 넷째, SNS는빠르게커뮤니티를구성하여공통의관심사에대하여서로이야기하는특징이있다. 마지막으로 SNS는다양한미디어의조합이나링크를통해연결된확장성을중심으로전파되는것이특징이다. (Microblogging) 의일곱가지로분류했다. 각각의특징은첫째, 온라인저널이라고할수있는블로그는웹 (web) 과로그 (log) 의합성어로서네티즌이웹에기록하는일지나일기를의미한다. 둘째, 페이스북 (Facebook), 마이스페이스 (MySpace), 트위터 (Twitter), 싸이월드 (Cyworld) 등이포함되는 SNS는이용자들이구축한개인웹페이지를친구들과연결하여콘텐츠를공유하고상호작용할수있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다. 셋째, 위키스는콘텐츠의추가및웹페이지상에서편집이가능한공동데이터베이스로위키피디아 (Wikipedia) 가대표적사례이다. 넷째, 방송 (broadcast) 과아이팟 (ipod) 의합성어인팟캐스트는아이튠즈 (itunes) 를통해오디오와비디오파일들을구독할수있는서비스이다. 다섯째, 포럼은다음의아고라로대표되는미디어공간으로온라인커뮤니티를구성하는보편적요소이다. 여섯째, 콘텐츠커뮤니티는사진, 동영상, 북마크링크등특정콘텐츠를다루는커뮤니티로유투브 (YouTube) 와플리커 (Flickr) 가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트위터로대표되는마이크로블로깅은휴대전화등을이용하여단문의콘텐츠를배포할수있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일종이다. 이러한다양한범주의소셜미디어서비스분류중권기제 (2011) 는 SNS의서비스유형을프로필기반, 비즈니스기반, 블로그기반, 버티컬, 협업기반, 커뮤니케이션중심, 관심주제기반, 마이크로블로깅, 위치기반등으로분류하였다. 주요서비스유형별네트워크서비스와대표애플리케이션을정리하면다음의 [ 표 1] 과같다. 유형주요네트워크서비스대표애플리케이션 프로필기반 비즈니스기반 블로그기반 특정사용자나분야의제한없이누구나참여할수있는일반적인서비스 업무나사업관계를목적으로한전문적인비즈니스중심서비스 개인미디어인블로그를중심으로소셜네트워킹기능이결합된서비스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hi5 링크나우, 링크드인, 싸이월드, 비즈스페이스 네이트통, 야후!360, 윈도우라이브스페이스, 티스토리 2.2. SNS 애플리케이션유형소셜미디어는일정한미디어의한형태를이르는것이아니라복합적이고도다양한미디어형태를포괄하는개념이다. 한국정보산업연합회 (FKII, 2009) 는소셜미디어서비스의범주는크게블로그 (Blog), 소셜네트워크사이트 (Social Network Site), 위키스 (Wikis), 콘텐츠커뮤니티 (Content Communities), 팟캐스트 (Podcast), 포럼 (Forums), 마이크로블로깅 버티컬 협업기반 커뮤니케이션중심 포토, 동영상, 리뷰등특정분야의버티컬 UCC 중심의서비스 공동창작, 협업기반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채팅, 메일, 비디오, 컨퍼러싱등사용자간커뮤니케이션중심의서비스 유투브, 딜리스, 아프리카, 플리커 위키피디아, 구글캘린더, 스프링노트, 스토리블랜더 미보, 이버디, 세이클럽 - 타키, 네이트온
5 관심주제기반 마이크로블로깅 위치기반 분야별관심주제에따라특화된서비스 짧은 1-2 줄의단문을할수있는서비스로대형소셜네트워킹시장의틈새를공략하는서비스 위치정보서비스 (LBS) 와결합하여한차원진화한소셜서비스 도그스터, 와인로그, 트렌드밀, 디낙 트위터, 텀블러, 미투데이, 파운스 포스퀘어, 매쉬어블 커뮤니케이션은 73.7% 가이용하고있었다. 주로사용하는모바일메신저로는카카오톡이 92.9% 로나타났으며, 네이트온톡은 1.1%, 네이버라인은 0.9% 로극히적었다. 카카오스토리가 26.1% 로가장많이이용하는것으로나타난것에비해페이스북과트위터는각각 13.3%, 3.8% 였다. 이는지난 3월서비스를시작한카카오스토리가급부상하면서페이스북과트위터가큰폭으로하락했음을알수있다. [ 표 1] 유형별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대표애플리케이션 ( 권기제, 2011) 2.3. SNS 모바일메신저유형과카카오톡 아이폰앱스토어인 itunes에서 SNS 모바일메신저애플리케이션은 [ 그림 1] 과같이왓츠앱 (WhatsApp Messenger), 카카오톡 (KakaoTalk), 마이피플 (Daum), 네이트온 (NateOn UC), 페이스북 (Facebook 메신저 ), 틱톡 (TicToc), 네이버라인 (Line), 네이트온톡 (NateOn Talk), 구글메신저 (Google Messenger) 등이있다. [ 그림 2] 월평균미디어이용시간 [ 그림 3] 전국민의 56.5% 가스마트기기를보유하고있으며, 그중 92.9% 가카카오톡을사용하고있다 카카오톡이모티콘 [ 그림 1] 아이폰앱스토어 itunes 한국광고주협회 2012 KAA 미디어리서치 조사결과에따르면, 우리나라국민이 TV를보는만큼스마트폰을보는것으로나타났다. [ 그림 2] 에서볼수있듯이, 스마트기기이용시간은월 81시간으로이는 TV시청만큼많이이용하고있다는말이다. TV 이용시간은월 91시간으로지난해 88시간보다늘어난반면인터넷이용시간은월 32시간으로지난해 38시간보다줄었다. [ 그림 3] 은전국민의 56.5% 가스마트기기를보유하고있으며, 스마트폰은 56.2%, 스마트패드는 0.9% 가보유하고있는것으로특히 20~30대는 10명중 9명이스마트폰을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스마트기기를사용함에따라 PC를이용한인터넷이용량은줄었다라고답한비율이 56.2% 에달했다. 인터넷을이용하는방법이 PC에서스마트폰으로바뀌고있는셈이다. 앱스토어에서애플리케이션을다운받아사용하는사람은 91.1% 였으며, 카카오톡등 카카오톡은친구들과전세계어디서나무료로실시간그룹채팅및 1:1 채팅을할수있는연락처기반의메신저서비스이다. 카카오톡을설치한친구들간에는국내뿐만아니라해외에있는친구들과도무료로채팅을즐길수있으며, 기본적인 1:1 채팅뿐아니라, 그룹채팅을통해여러친구들과동시에메시지, 사진, 동영상, 연락처등을간편하게주고받을수있다. 다양한멀티미디어채팅이가능하여사진이나동영상을직접촬영또는앨범에서선택하여주고받을수도있고아이폰의연락처에저장되어있는친구의연락처를보내거나친구로부터받은연락처를내아이폰의연락처에곧바로저장할수있다. 그외, 자동채팅친구등록, 가입과로그인없이간편하게서비스이용, 채팅친구추천등이주요특징이다. 카카오톡이모티콘 [ 그림 4] 를보면, 인간의희로애락을가장가능적으로표현한얼굴표정과날씨 기념일 선물등을단순한조형적요소로표현한그래픽이모티콘이있으며그림, 캐릭터, 문자를조합시킨융합형애니메이션이모티콘이있다. 또한이모티콘스토아에서는다양한유형의이모티콘을유료로판매하고있다
6 [ 그림 4] 카카오톡의 ( 상 ) 그래픽이모티콘과 ( 하 ) 애니메이션이모티콘 네이버라인이모티콘네이버라인 (Line) 은언제어디서나무료메시지, 무료통화를즐길수있는커뮤니케이션메신저이다. 라인은세계 231개국, 6,100만명이가입되어있으며, 일본, 대만, 홍콩,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마카오, 스위스등세계 25개국앱다운로드 1위이다. 라인의새로운기능은전세계인기캐릭터들을스티커샵에서볼수있으며, [ 그림 5] 처럼무료이모티콘부터유료스티커까지다양한인기캐릭터들이있다. 라인은 [ 그림 6] 에서볼수있듯, 캐릭터들의다채로운표정이담긴스티커를활용하여대화시감정까지생생하게전달하는기능으로사용자들은더욱즐겁고편리하게사용할수있는특징을보여주고있다. [ 그림 5] 네이버라인의그래픽이모티콘과스티커 그룹대화까지편리하며, 친구들과주고받은파일들을손쉽게확인하고대화내용을삭제하거나이메일로저장할수있다. 아기자기한예쁜테마로대화창을꾸미고, 대화도착음과전화벨소리를내스타일에맞게꾸며내스타일대로설정관리할수있는것이특징이다. 틱톡은빠른전송속도와다채로운커뮤니케이션을지원하는실시간무료메신저이며, 친구들끼리함께커뮤니케이션하는공간인모임이있는 메신저 + 전화번호기반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이다. 실시간으로친구와접속중 입력중상태를알수있어보다원활한대화를할수있다. 그외모바일메신저, 네이트온 UC에서는파일전송이가능하다. 편리한네이트온의파일전송기능이모바일에서도남다른용량으로드라마한편이한번에전송된다. 스마트폰에서 PC로, PC에서스마트폰으로형식제한없이다양한파일을네이트온 UC로주고받을수있다. 나에게보내기 로간편한파일관리는 USB 없이도파일저장이쉬운나에게보내기기능으로스마트한파일관리가가능하다. 폰에따라까다로운동영상보기는네이트온 UC의자동변화기능으로아이폰에서편리한영상보기변환에서재생까지한번에가능하다. 새로운기능은문서미리보기적용, 손글씨기능개선등의장점으로많이사용되고있다. 앞에서살펴본다양한모바일메신저애플리케이션과카카오톡, 네이버라인등의이모티콘을살펴보았으나대부분이인물, 동물, 사물을모티브로한그래픽이모티콘과애니메이션이모티콘등이였다. 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분석을위해서다양한모바일메신저중에서대표국민모바일메신저로등극한카카오톡의이모티콘을중심으로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표현분석을살펴보고자한다. 3. 감성디자인으로서의이모티콘 [ 그림 6] 네이버라인의스티커사용대화예 ( 마이피플, 틱톡, 네이트온 UC 마이피플은폰주소록을기반으로친구들과무료대화와무료통화를나눌수있는편리한커뮤니케이션서비스이다. 친구들의새로운정보들은편리하게실시간확인하고, 또한초성검색, 번호검색으로빠르게연락할수있다. 무료로음성통화, 영상통화, 메시지 ( 사진, 음성쪽지, 동영상, 위치 ) 와 1:1 대화, 실시간 기호로서이모티콘에대한퍼스 2) 의고전적정의는하나의기호또는표상체는누군가에게일정한관계나어떤명목아래다른것을대신하는그무엇이라고했다. 산업혁명이후디자인은생산의효율성을중시하던시대였기때문에디자인은순수미술과달리디자인전략, 디자인기획, 디자인정책, 디자인폴리 2) 찰스샌더스퍼스 (Charles Sanders Peirce) 는미국의철학자이며현대분석철학및기호논리학의뛰어난선구자중한사람이다. (
7 시등시스템속에서역할을하면서표준화와획일화가가장중요한이슈였었다. 그러나창조경영시대를표방하는지식정보사회에서는효율성중시보다도인간의정서, 감정등본능적인것에비중을두면서수직적조직보다수평적으로개개인이결정하고진행하는자기경영시대가되었다. 이러한시대의변화가이성중심, 효율성중심, 시스템중심에서체험, 감성중심경영으로전환하면서감성디자인이각광받기시작했다. 감성디자인으로서이모티콘은추론적인문자언어보다는계층에구별없이쌍방향소통이가능한그림언어로서감성전달이한층용이하게되었다 이모션 (emotion) 이모션즉감정 3) 은희로애락의기쁨, 슬픔, 즐거움, 노여움등이있으며감성, 정서, 체험, 태도등으로느끼게된다. 감성반응단계는보면서느끼는당시의기분으로정서적반응 (affective) 이다. 아름답다 : 추하다, 선명하다 : 불선명하다, 단순하다 : 복잡하다, 어렵다 : 쉽다등의반응으로나타난다. 감성반응은체험을동반하는것으로사물을대할때의심정에절대적영향을받는다. 원을보았을때배고픈사람은둥근호떡으로보고돈을좋아하는사람은둥근동전으로볼수있다. 이처럼대상체의속성못지않게관찰자의교육수준, 경험수준같은것이감성으로작용하여사물을해석하고이해하는데영향을미치는것이다 아이콘 (icon) 위키피디아 4) 에서는아이콘을컴퓨터디스플레이에서문화어, 그림기호인조그마한픽토그램이라고정의하고있다. 아이콘은컴퓨터의일반문자와숫자를모두처리할수있으며현대의컴퓨터는이제디스플레이터미널에서비트맵그래픽을관리할수있게되어, 아이콘은사용자를돕는데널리쓰이게되었다. 상징적이미지인아이콘의인지반응단계는보고느끼며주의하는시각적반응 (cognitive), 이성적반응이다. 주목한다 지각한다 인지한다 행동하는반응단계를형성하는것이다. 서정보원의감정을전달하면서커뮤니케이션을보다풍부하게하는비언어적인메시지이며, 통상적으로이모티콘이라고하면감정이라는뜻의영어인이모션 (emotion) 과컴퓨터프로그램기능표시형성을뜻하는아이콘 (icon) 의합성어라했다. 즉감정을뜻하는이모션과상징적이미지인아이콘이합쳐져감정을전달하는아이콘이이모티콘이다. 이모티콘은 1857년에모르스부호를사용하여줄임말을사용하기시작한것이이모티콘의시초가되었다. 1881년에발행된미국의잡지 Puck에서처음으로부호를사용한 [ 그림 7] 의이모티콘이소개가되었다. 그러나이모티콘이컴퓨터타자로처음사용된것은 1982년 9월 19일카네기멜론대학교컴퓨터공학과의스콧팔만 (Scott Fahlman) 교수에의해서이며, 이모티콘이인터넷사용자들에보급되며더다양한이모티콘으로발전하기시작했다. [ 그림 7] 1881년 Puck에소개된이모티콘 ( 이모티콘 (emoticon) 유형카카오톡의이모티콘유형은크게그래픽이모티콘과애니메이션이모티콘으로나눌수있다. 그래픽이모티콘은무료로제공되고있으며, [ 그림 8] 과같은애니메이션이모티콘은일부무료제공과유료판매를하고있다. 그외 [ 그림 9] 의기업무료이모티콘이일시적으로있었다. 카카오톡이제공하는무료이모티콘은대략 202개이며, 유료이모티콘은 116개, 무료기업이모티콘은 12개였다. 그중무료이모티콘은단순그래픽이모티콘이 82개, 무료로제공되어지는애니메이션움직임이있는일러스트와타이포의융합형으로이루어진이모티콘은총 72개였다. (2012년 11 월아이폰기준 ) 3.3. 이모션과아이콘의합성이모티콘 강길호, 김현주 (1997) 는이모티콘은사이버공간에 3) 감정 ( 感情 ) 은사람이오감이아닌다른방식으로느끼는것이다.( 4) [ 그림 8] 카카오톡의무료이모티콘
8 [ 그림 9] 올레무료이모티콘 4. 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표현분석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표현은복합요소인일러스트레이션과타이포그래피에대한분석, 이모티콘의임팩트효과를높여주고유희성을증강시켜주는무빙의주제와지각상의유형그리고구상, 추상등의표현유형에나타난독창성과유희성의표현효과를분석한다 복합요소융합형이모티콘의복합요소는 [ 그림 10] 처럼대부분일러스트와타이포그래피로구성되어있다. [ 그림 10] 복합요소로이루어진이모티콘사진을포함한일러스트레이션은문자이전시대부터우리조상들이활용한최초의그림언어로서원시시대동굴벽화등에서그흔적을찾아볼수있다. 오늘날글로벌시대, 감성마케팅시대를맞이하여세계와소통하는미디어로서일러스트레이션은그사용범위가점차확대되고있다. 이모티콘에서일러스트및만화의표현기법은사진보다도더많은재미와임팩트를가져다준다. 힘이있고강한비주얼표현을위해서는시선을끄는요소, 놀라움을주는요소, 인상에남게하는조형요소가필요하다. 임팩트가있는이모티콘을보면일러스트나사진, 배색, 구성과같은요소들이매우중요하다. 또한주제를명확히하기위해과장될곳은과장하고불필요한것은과감하게생략해나가는구도적인트리밍이필요하다. 문자는이모티콘에서일러스트와함께보이는중요한비주얼커뮤니케이션의표현요소중의하나이다. 문자, 즉메시지를전달하기위한강력한표현수단으로타이포그래피가사용되어지며설명적인의미를 갖는다. 이모티콘의형태가모두그림위주로용이하게표현될수있는것은아니므로경우에따라비주얼을사용하는만큼이나문자에의한메시지표현이효율적일수있다. 문자는디자인의심미성뿐아니라정보의신뢰성에도영향을준다. 특히우연성, 형식, 스타일, 세련됨등은내용을보고아는것보다더많은것을느끼게한다. 이모티콘에표현되어진문자의형태는매우다양하지만, 경우에따라차별화를위해특이한서체를찾아쓸수는있겠으나이모티콘의의미와감성에따라문자를신중히선택해야한다. 이모티콘의문자는정보전달과시각언어로써의균형을조화롭게표현하여이모티콘을극대화하는데소홀이해서는안되는비주얼요소이다 무빙의주제모바일메신저이모티콘의애니메이션표현은이용자의시선을끄는효과적인비주얼커뮤니케이션의표현요소이다. 폴웰스 (Paul Wells, 2002) 는 애니메이트 (animate)' 를비롯하여 애니메이션 (animation)' ' 애니메이티드 (animated)' ' 애니메이터 (animator)' 등, 이와관련된모든단어들은 생명을부여하다 라는뜻의라틴어 애니마 (animare)' 에서유래되었으며, 특히애니메이션의개념은일반적으로생명이없는윤곽이나형태에인위적으로움직임의환상을창조하는작업, 그자체를의미한다했다. 애니메이션에대한정의는이밖에도다양하지만, 동영상매체를통해재현될수있는인위적인움직임자체에본질적인의미를둔창작행위이자상상력을표현하는데가장제약이없는일종의영상제작기법이다. 애니메이션이라는이미지창조기법을통해상상할수있는거의모든것을표현할수있게되었다. 작가의상상력과창의력을통해움직이는그림을매개로생명이없는사물에생명을불어넣는작업인것이다. 이모티콘의애니메이션은일반적으로통용되는영화적구조와형식을갖춘애니메이션이아니라의도적물체의움직임 ( 무빙 moving) 에의한시각적표현으로 GIF animation 기법을많이활용한다. [ 그림 11] 특정부분에움직임이있는이모티콘이모티콘의무빙주제요소는 [ 그림 11] 에서보여지듯사물, 색채, 타이포그래피등특정부분에움직
9 임을표현하여사용자들의시선을끌면서강한임팩트효과와재미를높여주고있다 표현유형이모티콘의표현유형으로 [ 그림 12] 에서볼수있듯, 지각상의추상형과구상형으로볼수있다. 지각상은추론적인문자기능을보완하고시선을집중하여임팩트효과를극대화시켜주는이모티콘속의악센트기능을하는특정형을지칭한다. [ 그림 12] 단순화된이모티콘유형이모티콘은인간의감정표현을보여주는얼굴을기본으로보여준다. 김우룡, 장소원 (2004) 은인간얼굴의특징은개인과개인을구별하는것을가능하게해주며, 개개인의인상을결정하는중요한요소로작용하기도한다고했다. 이러한인간의얼굴은다양한표정을나타낸다. 우리는얼굴표정을통해서분노나, 기쁨, 두려움과같은감정을표현하기도한다. 얼굴표정은감정을표현하는것외에도언어적메시지를대신하거나보완하기위해, 또는언어적메시지와동반하여사용되기도한다. 이러한얼굴표정은본질과기능, 발달원리등으로이모티콘의인물표현에담긴메시지해석에근거와이해가된다. 지각상은인지반응을통해이모티콘의주제, 색상, 타이포, 동적요소등에대해알게되고정서적반응즉감정적반응에의해흥미, 기쁨, 슬픔, 분노, 혐오, 멸시, 비탄, 죄책감, 느낌, 감정, 분위기를느끼고호감과선호의감정을갖게된다 표현효과융합형이모티콘은그래픽과애니메이션이모티콘에타이포그래피, 인물, 동물, 사진, 사운드, 부분무빙등을결합해서표현하는것으로그래픽이모티콘과애니메이션이모티콘의발전된이모티콘형태라고정의할수있다. 최근에는다양한유형의이모티콘이등장하면서단순한움직임만있는것이아니라말을하는이모티콘즉사운드와움직임이있는융합형이모티콘들이선보이고있다. 단순한그래픽과움직임이아니라문자와음악등새로운요소들의결합으로무한한새로운형태의융합형이모티콘들이만들어질것이다. 지각상은감각기관을통하여대상을인 식하고그작용의결과로지각체가형성되는것이다. 융합형이모티콘의지각상은동적인것과정적인것으로구분지을수있다. 즉, 움직이는요소가많은이모티콘과움직임이적거나움직임이없는이모티콘으로분류할수있다. 이모티콘의인지반응에서는주목도, 흥미도, 독창성을정서적반응에서는호감도, 선호도등이구분된다. 이모티콘디자인의독창성은창조의주체인디자이너가자신만의독특한해석과표현에의해새롭게탄생시킨작업의결과물에대해독창적이라할수있다. 독창적표현은아무것도없는무의세계에서유를창조하는것이아니고기존의것을새로운시각과새로운방법으로독특하게해석하고표현하여관찰자들에게새롭게, 놀랍게, 다르게보이는상태로서미국의디자이너폴랜드는독창성을일상의것이지만이것을어떻게전혀다르게표현하는그자체를독창성이라고하였다. 이러한관점에서보면우리가흔히봐왔던익숙한표현, 상식적인표현이가지고있는진부한이미지를깨기위해새롭고신선한시도가이루어질때도독창적이란표현을쓸수있다. 이모티콘디자인은우리가일상에서흔히볼수있는인물, 동물, 식물, 문자, 상징기호등을주제로하고있지만그조합방법이나색상표현방법에따라독창성여부를판단할수있다. 이모티콘디자인의의미전달성은명시성이나명료성과유사한의미로디자이너의제작의도와아이디어가분명히보는사람에게전달되어그대로이해할수있는가하는여부에관한문제인것이다. [ 그림 13] 비주얼펀요소가가미된이모티콘 [ 그림 13] 에서볼수있듯이, 이모티콘디자인의유희성은디자인에서즐거움과재미있는요소를첨부하여차별화를기하고주목효과를높이는표현방법중의하나가비주얼펀 (visual pun) 기법이다. 비주얼스캔들 (visual scandal), 비주얼쇼크 (visual shock) 라고도불리는비주얼펀은사고의관습적인범위를벗어나게하여놀라움과즐거움을주기도하는데그기본에는착시가중심을이루고있다. 박영원 (2003) 은시각적즐거움이나재미를느낄수있는비주얼펀으로서유희성을심리학관점에서 3가지유형으로크게나누었다. 첫째는부조화이론 (incongruity theory) 으로정상적인기대에서벗어나
10 불일치와부조화를인식하고그인식한부조화로인한긴장이해소되어야가능하다. 둘째는우월성이론 (superiority theory) 으로웃음을즐거움에서발생하는데남의실수나행위자체를보고자신에게는그런실수나결함이일어나지않은것을다행으로생각하는우월감에서연유된이론이다. 셋째는각성이론 (arousal theory) 으로긴장에따른기대가아무것도아닌것으로갑자기변했을때감동의즐거움과웃음을유발하는유희이론이다. 이모티콘디자인은이러한유희성을살려사용자들에게즐거움과재미를더해주고있다. 5. 결론지금세계는그어느때보다빠르게변하고있다. 전세계적으로연결된네트워크로정보의교환이용이해지고세계를통합시키는기술은계속발전하고있다. 그중대표적인 SNS는계속새로운영역으로확산되고있다. 2010년에오픈한카카오톡은개인대개인통신수단으로서가입자수가계속증가되고있다. 카카오톡의중요한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서이모티콘은문자의기능을뛰어넘어감성적어프로치방법으로서각광받고있다. 초기무료제공단계에서문화콘텐츠상품으로서판매될정도로발전하였다. 앞으로 SNS 사용자의증가와더불어늘어나는카카오톡가입자를사용자또는소비자관점으로볼때이모티콘은다양한방법으로진화해나갈것이며이에대한다방면의연구가필요할것이다. 본연구는모바일메신저대표앱인카카오톡의이모티콘중에서가장사용빈도가높은융합형이모티콘을복합요소, 무빙의주제, 표현유형, 표현효과관점에서연구하였다. 첫째, 복합요소로서는인물이나사물을단순하게생략하여그특성만을강조한일러스트레이션이주류를이루었으며, 일러스트레이션을설명해주고보완해주는 hi, good bye, sorry 같은타이포그래피들이많았다. 둘째, 사용자의시선을끌면서임팩트효과를배가시키는무빙의주제로서는인물의특정부위나타이포그래피에첨부된지각상등이가장빈번히사용되었다. 셋째, 표현유형으로서는사실적인표현보다는단순화된반추상형일러스트가주류를이루었다. 넷째, 디자인에재미나즐거움을더해주는유희성즉비주얼펀 (visual pun) 적요소는이모티콘의생명력과같은것으로서모든디자인에부분적으로표현되어있으나부조화이론, 우월성이론, 각성이론이라는관점에서부합되는비주얼펀요소를찾기는어려웠다. 본연구에서살펴본카카오톡융합형이모티콘의디자인분석을기본으로한사용자선호도, 인지도조사등의실증조사와연구가계속될것이다. 카카오톡은 2013년 SNS 문화콘텐츠사업으로서카카오페이지를오픈할예정이다. 카카오페이지는가입자들이손수제작한문화콘텐츠를모아일정한마켓을형성한후가입자들이서로사고팔수있는 SNS 문화콘텐츠장터로서역할을할것이다. 카카오페이지가활성화되면이모티콘이콘텐츠와연결되는다양한사업으로발전할것이다. 나아가카카오톡을이용한 1인사업즉재택근무에의한자기경영이가능해지면서창의경영시대, 디자인경영시대를꽃피우게될전망이다. 그러므로 SNS 문화콘텐츠상품으로서이모티콘이너무난립되지않도록이모티콘디자인의퀄리티에대한수준을높여야될필요성이대두되고있다. 그런만큼 SNS 커뮤니케이션에서이모티콘의디자인연구가지속적으로계속되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 강길호, 김현주 (1997). 커뮤니케이션과인간. 서울 : 한나래. - 권기제 (2011). 소셜네트워크시대의동기부여론에따른디자인인지와소비자반응의상관관계연구, 영남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 김우룡, 장소원 (2004).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론. 서울 : 나남출판. - 김재영 (2011). Social Network Service의정보품질과서비스품질이이용자만족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한성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박영원 (2003). 비주얼펀, 비주얼펀. 서울 : 시지락. - 소셜미디어연구포럼 (2012). 소셜미디어의이해. 서울 : 미래인.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FKII] (2009).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란무엇인가?. IT 이슈리포트. - 척마틴. 장세현옮김 (2011). The Third Screen 서드스크린. 서울 : 비즈니스북스. - 폴웰스. 한창완옮김 (2002). 애니마톨로지@ 애니메이션이론의이해와적용. 서울 : 한울. - Boyd, D. M. & Ellison, N. B.(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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