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스 뉴스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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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ntents Contents Theme 2015 년상반기결산및리뷰 - 온라인 & 주요포털이슈 - 모바일미디어이슈 - 온라인동영상이슈 Global Market Issue 한국인의모바일소셜네트워크이용비중 일본인의페이스북광고를통한상호작용행동유형 Media New Ad 2015 년상반기신규상품및매체이슈 2

3 2015 년상반기결산및리뷰 온라인 & 주요포털이슈 3

4 년상반기주요포털이슈 1. 네이버 네이버는작년부터동영상콘텐츠 ( 웹드라마, 스포츠생중계, 애니메이션 ) 를꾸준히늘리고있으며, 검색에서동영상으로이어지는모바일콘텐츠소비흐름에맞춰동영상부문을강화하고있음. 또한웹드라마배너상품, 스포츠생중계중간광고등동영상서비스와연계한수익모델발굴도힘쓰고있는상황임 올해초에는브랜드검색영역의사이즈확대및서칭뷰를출시하였으며, 모바일메인동영상판을개편하면서제휴를맺은단독콘텐츠를소개하는 네이버오리지널 과다큐멘터리등이색소재의영상을볼수있는고정영역을신설함 올해하반기에는모바일에특화된동영상플랫폼 플레이리그 를출시할예정으로모바일동영상콘텐츠를강화시키기위해지속적으로노력할것으로보임 ( 플레이리그 : 개인콘텐츠제작자들이자신만의콘텐츠로동영상방송을만들어공유하는서비스 ) [ 동영상콘텐츠및플랫폼에주력하고있는네이버 ] 1 월, 네이버검색과동영상광고의결합상품인 서칭뷰 는관련카테고리의일반명사키워드에매칭되어노출되는광고상품 3 월, 동영상백과 카테고리를신설하여 2 만여개백과형영상들을간편하게확인할수있음 5 월, 모바일메인 동영상 페이지를개편한지한달만에체류시간 6% 증가 네이버는올해단독선공개영상, 웹애니메이션등네이버에서만볼수있는차별화된콘텐츠를확보하고창작자지원프로그램과생중계라인업을대폭강화 출처 : 각사홈페이지및각종기사 4

5 년상반기주요포털이슈 2. 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는지난해 5월합병이후모바일생활중심의서비스를확대하기위해 10여개의웹기반서비스를종료시킴 올초유치원스마트알림장 키즈노트 인수를시작으로국민내비 김기사, 셀잇 ( 중고거래기업 ) 등인수합병 (M&A) 을활발히진행중 3월카카오택시를출시하면서이례적으로 TV광고를하는등다양한마케팅활동을통해누적콜이 300만건을돌파하였으며, 200만명이앱을 다운받아앱택시시장에서약 90% 점유율을장악함 (6월 24일기준 ) 다음카카오는카카오톡을기반으로신규서비스를출시하고있으며, 6월에만모바일검색과동영상콘텐츠관련서비스 3개를선보임 *6월신규출시서비스 : 카카오TV ( 모바일영상콘텐츠공유서비스 ), 샵 (#) 검색 ( 모바일검색서비스 ), 카카오채널 & 카카오검색 ( 관심사기반콘텐츠공유서비스 ) 이에따라올해초부터공격적인인수합병을하고있는다음카카오는인수한기업들을카카오톡 ( 모바일 ) 과지속적으로연계하여서비스를제공할것으로보임 [ 다음카카오인수합병현황 ] 2014 년 [ 다음카카오의서비스중단현황 ] 8월 24일 다음여행 11월 27일 다음소셜쇼핑 11월 28일 다음소설 12월 01일 다음검색쇼 12월 31일 다음대입 05월 19일 다음키즈짱 05월 20일 다음쇼핑하우더소호 05월 31일 카카오토픽 다음쇼핑하우안드로이드앱 2014 년 12 월키즈노트 ( 유치원스마트알림장 ) 2 월지하철내비게이션 ( 지하철노선도 ) 2015 년 06 월 30 일 마이피플 다음뮤직 김기사 ( 내비게이션 ) 07 월 31 일 ( 예정 ) 다음 V3 백신 2015 년 5 월 셀잇 ( 중고거래기업 ) 08 월 31 일 ( 예정 ) 카카오토픽 패스 ( 미국 SNS) 09 월 01 일 ( 예정 ) 다음캘린더 6 월탱크램디자인연구소 (UX 디자인전문기업 ) 12 월 31 일 ( 예정 ) 다음클라우드 출처 : 각사홈페이지및각종기사 5

6 년상반기주요포털이슈 #. Appendix 년상반기주요서비스출시및투자상황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네이버 - - 관심사기반 SNS 폴라 비공개 CBT 시작 - 무료예약플랫폼베타버전공개 - 쇼핑핫딜 오픈 - 지웍스 ( 오피스전문 ) 신규법인설립 - 모바일홈페이지무료플랫폼 모두 베타버전 - 크라우드펀딩서비스 텀블럭 투자 - 간편결제 송금서비스 네이버페이 출시 다음카카오 - 기사용 카카오택시 출시 - 신규 SNS 쨉 출시 - 중국모바일게임시장공략계획발표 - 케이큐브벤처스자회사편입 - 카카오택시 정식서비스시작 - 모바일블로그서비스 플레인 시작 - 셀잇 인수, - 내비앱 김기사 인수 - 美 SNS 패스 인수 - 카카오게임샵 정식서비스제공 - 카카오 TV 출시 - 콘텐츠퍼블리싱플랫폼 브런치 시범공개 - 영상통화 페이스톡 출시 - 샵 (#) 검색 과 채널 탭출시 네이트 - 네이트온 액티콘 기능추가 - 모바일뉴스댓글서비스개편 - 기업용메신저 네이트온트리 출시 구글 - 무제한포토저장서비스 구글포토 제공 - 음원서비스무료버전출시 ( 미국만가능 ) 출처 : 각사홈페이지및각종기사 6

7 2. 간편결제서비스대결 2015 년 6 월네이버간편결제서비스가출시되면서국내간편결제서비스시장의경쟁구도가치열하게될것으로예상 네이버페이는기존 네이버체크아웃, 네이버마일리지, 네이버캐쉬 등을한데묶은간편결제및송금서비를제공하여네이버페이를 꼭이용하지않더라도송금할수있다라는것이특징임 카카오페이는간편결제 ( 카카오페이 ) 와간편송금서비스 ( 뱅크월렛카카오 ) 를 분리하여제공하며, 카카오톡이용자를기반으로 400 만명의가입자를보유 최근서울시는다음카카오, LG CNS, 시금고인우리은행과 간편결제 세금납부시스템구축 운영을위해양해각서를체결하여 서울시지방세납무를다음카카오의 카카오페이 로낼수있게됨 카카오페이서비스명네이버페이 간편결제 서비스종류 간편결제및간편송금 2014 년 9 월출시일 2015 년 6 월 25 일 400 만명가입자수 관련서비스사용자 1,500 만명 130 여곳 (GS 샵, 롯데홈쇼핑, 교보문고등대기업위주 ) 가맹쇼핑몰외카카오유료서비스, 향후카카오택시등으로확대할계획 결제옵션중하나로가맹쇼핑몰 카카오톡쇼핑하기에서결제옵션으로선택가능 가맹점 결제범위 특징 4 만 9817 개 ( 온라인중소기업중심 ) 네이버페이가연계된각종쇼핑몰과연계 ( 네이버체크아웃, 샵윈도 ) 네이버에서결제, 배송, 구매내역관리기능. 네이버 ID 만있으면다른사이트로그인하거나앱설치할필요없음 7

8 2. 간편결제서비스대결 모바일결제사업을선점하려는세계 IT 기업들의움직임이본격화되면서그에따른결제시스템및기술이간편화되면서발전하고있음 구글의안드로이드페이는서비스와관련해신용카드회사에부과하는결제수수료를전면무료화할것으로밝혀, 신용카드사로부터결제금액의일정부분수수료를받고있는애플과는대조되며공격적인행보를보이고있음 기존결제인프라를바꾸지않고도편하고안심할수있는모바일결제방식을제시한삼성페이, 급속한성장세를구가하고있는애플페이, 미국 3대이동통신사업자를끌어안은구글의안드로이드페이등모바일결제시장에서 3인방의경쟁이글로벌상거래의결제판도에영향을줄것으로생각됨서비스명삼성페이안드로이드페이애플페이제공업체삼성전자구글애플 서비스시기 2015 년 9 월예정 2015 년하반기예정 2014 년 10 월 가맹점수 1000 만개 ( 루프페이인수효과 ) 70 만개오프라인 / 1000 개이상앱 22 만여개 결제방식 근거리무선통신 (NFC) 마그네틱보안전송 (MST) NFC NFC 단점 갤럭시 S6 시리즈만지원 NFC 단말기 NFC 단말기 서비스국가 한국, 미국동시예정미국미국 ( 영국예정 ) 출처 : 머니투데이 ( ), 각종기사 8

9 3. 캐릭터전쟁 1. 성공적인캐릭터마케팅 매일사용하는모바일메신저의특성상캐릭터에대한친근감과호감도가높기때문에라인 ( 네이버프렌즈 ), 카카오톡 ( 카카오프렌즈 ) 의캐릭터의인기가날이갈수록상승중 다음카카오는국내모바일메신저점유율 90% 이상인카카오톡을기반으로국내소비자들을공략하고있으며, 네이버의경우모바일메신저라인의높은이용률을나타내는일본, 태국, 대만등해외시장을중심으로캐릭터사업을빠르게확장하고있음 향후다음카카오는높은전문성과다양한제품군을바탕으로카카오프렌즈의빠른성장을목표로내세우고있으며, 네이버는라인프렌즈를전세계를무대로더욱확장할계획을보임 네이버프렌즈서비스명카카오프렌즈 2015 년 3 월 단독법인설립일 2015 년 5 월 브라운, 코니, 문, 제임스, 샐리, 레너드, 에드워드, 제시카, 보스, 레인저스 캐릭터이름 네오와프로도, 무지와콘, 튜브, 제이지, 어피치 네이버 라인프렌즈 캐릭터 다음카카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카페베네라인눈꽃빙수, CU 음료 델라페, 유니클로 T, 라미만년필, 리버스보틀, 까사미아인테리어소품, 뮬라써모스보온병, 구스타프베리찻잔, 스왈로프스키콜라보제품 결합상품 샤니카카오프렌즈빵던킨도너츠음료베스킨라빈스케이크페리오카카오프렌즈치약세트 라인레인저스라인오프라인 - 샐러리맨 ( 일본, 태국, 대만에서총 114 회분량의애니메이션으로방영 ) 게임및방송 X 출처 : 각종기사 9

10 3. 캐릭터전쟁 2. 유통 게임등으로사업확대 모바일메신저의이모티콘스티커로시작한캐릭터사업은인형, 문구, 인테리어상품은물론유통업계와게임을거쳐테마파크로까지확대되고있음 네이버는 2013년 10월롯데백화점서울명동본점라인프렌즈팝업스토어를시작으로일본, 중국, 대만등지에정규매장을오픈하였으며, 캐릭터이모티콘과스티커매출로만 2014년 4분기에전년동기대비 61.9% 성장한 2,217억원매출을기록 다음카카오는 2014년 4월서울신촌을시작으로전국주요도시백화점에캐릭터매장을열고판매하였으며, 캐릭터사업을포함한커머스사업실적이 2013년 171억원에서 2014년 367억원으로약 2배정도상승한결과를보임 이에따라캐릭터사업은한국모바일메신저의독특한수익모델로자리잡았다는분석이나왔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은올해국내콘텐츠산업규모가사상처음으로 100조원을돌파할것으로전망함 서울신사동가로수길에건물 3 개층을각각특색있는테마로꾸민플래그십스토어오픈 ( ) 미국뉴욕타임스퀘어에 13 번째팝업스토어 라인프렌즈인뉴욕 개점 ( ) 2015 년 8 월에태국에 라인프렌즈테마파크 선보인후중국에서도 4DX 형식의 라인프렌즈캐릭터테마파크 를오픈할예정 ( 이미지는내용과무관 ) 단기팝업스토어를통해이용자스킨십을강화해온다음카카오는정규브랜드스토어를오픈함 ( ) 2014 년 7 월삼립식품은 18 종의 샤니카카오프렌즈빵 을출시, 제품안에 180 종의스티커를선보여많은인기를얻음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는카카오캐릭터음료와케이크를개발 던킨도너츠는핫초코를사면프로도가그려진컵으로제공하는이벤트실시하여전년같은기간보다 5 배나매출이증가함 출처 : 매일일보 ( ) 및각종기사 10

11 4. 모바일 Only! 관심사기반의 SNS 기존문자중심의 SNS들을이용할때모바일화면으로보기가불편, 관계확장에따른피로감등으로사진이나동영상위주의 SNS가인기 사진이나동영상위주의 SNS는긴설명없이사진, 영상을올려비슷한관심사를가진사람들끼리실시간소통및공유를할수있어국내 IT업체들도최근트렌드에맞춰관심사기반의 SNS을잇따라출시하고있음 관심사기반의 SNS의경우문구앞에해시태그기호를붙여검색기능뿐만아니라개인적인견해나감정을표현하는하나의수단으로도이용하고있음 [ 이미지기반의 SNS 인스타그램 ]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진화 ] 최근해시태그사용이가장활발한 SNS 은인스타그램 ( 사진공유 SNS) 으로, 인스타그램의경우해시태그뒤에 한국말 + 스타그램 형식의독특한인스타그램만의용어가생겨남 (Ex: # 셀스타그램, # 먹스타그램, # 얼스타그램, # 빵스타그램, # 술스타그램 )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11

12 4. 모바일 Only! 관심사기반의 SNS 네이버는해시태그로사진과동영상, 쇼핑등의콘텐츠검색을강화하는전략을앞세워 2015년 3월관심사기반의 SNS인 폴라 를출시함 다음카카오는올해초사진메신저인 쨉 을출시하였으며, 모바일블로그인 플레인 을베타출시하면서올해하반기에정식으로출시할예정임. 플레인은태그기반의정보유통구조와관심사기반의 UI로사용자들에게편리성을제공 이처럼국내기업들도해시태그를활용하여관심사와사람을연결하고, 해시태그를활용한새로운기능들을적용하는등활용을극대화하고있음 향후포털업체들은이용자들의모바일이용이증대함에따라모바일기기에서콘텐츠생산이편리하도록점차서비스를확대할것으로보이며, 시각적콘텐츠의비중이큰관심사중심의정보유통은꾸준히인기를얻을것으로예상됨 [ 네이버 폴라, 포스트 ] [ 다음카카오 쨉, 플레인 ] < 네이버 폴라 > # 관심사기반서비스 < 네이버 포스트 > # 해시태그기능위주의개편 < 다음카카오 쨉 > # 사진메신저 < 다음카카오 플레인 > # 모바일블로그 출처 : 각어플화면 ( ) 12

13 2015 년상반기결산및리뷰 모바일미디어이슈 13

14 1. 이통 3 사 ' 모바일데이터시대 ' 개막 1. 데이터요금제출시배경및전망 2015년 5월국내이동통신사 3사는음성과문자를무제한으로제공하면서 데이터 가기준이되는요금제를잇따라출시하여 200만명이가입하였으며, 이번달내에 300만명을돌파할것으로예상 국내이동통신산업은포화상태라는점이새로운요금제출시하는데영향을주었으며, 소비자들의통신소비행태의변화를반영한결과라고볼수있음 음성통화무제한요금제최저구간이실납부기준월 5만원대에서월 3만원대로낮아지면서음성통화다량이용자들이낮은요금제로대거이동함 미래창조과학부는음성통화중심의이동통신시장이데이터중심으로변화하면서음성위주이용자들의통신비가연간최대 7000억원절감하는효과를일으킬것으로예상하였으며, 향후데이터요금경쟁은더욱치열해질것으로보임 [ 이동통신사 3 사데이터요금제현황 ] 요금제브랜드출시일가입자수 ( 누적 ) KT 데이터선택 만명 LG LTE 데이터중심 만명 SK 밴드데이터 만명 출처 : 각사취합 ( 가입자수는 6 월 10 일기준 ) 14

15 1. 이통 3 사 ' 모바일데이터시대 ' 개막 2. 데이터요금제출시에따른변화 데이터요금제도입을계기로국내통신시장은모바일을중심으로빠르게재편될것으로보임 데이터요금제출시이후와이파이환경에서불편이컸던동영상콘텐츠를즐기는빈도가크게증가하여, 출퇴근시간에동영상을시청하는경우가많아질것으로보임. 대표적인출퇴근킬링타임콘텐츠인모바일 게임 과의경합이불가피한전망 이에따라혁신적인콘텐츠 서비스출현등새로운모바일산업생태계조성이촉진될전망이며, 동영상관련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들의경쟁이더욱치열해질것으로예상됨 [ 데이터요금제속에들어간모바일 IPTV] 모바일 TV 내용 SK 텔레콤 Btv 모바일 29,000~47,000 원요금제 Btv 모바일시청 51,000 원요금제이상 Btv 모바일실시간 + 음악 영화 게임등콘텐츠이용 KT 올레 tv 모바일 29,900 원요금제이상 올레 tv 모바일시청 (49,900 원부터유료 VOD 이용 ) 알짜팩 ( 부가서비스 ) 올레 tv 모바일전용데이터 (10GB) 와 TV 포인트 (2,500 원상당 ) [ 트래픽 Top5 모바일앱서비스 ] LG 유플러스 U+HDTV 29,900 원요금제이상 U+HDTV 시청 ( 요금제에따라전용데이터차등 ) 비디오전용데이터요금제 U+HDTV 유플릭스 ( 영화무제한 ) 전용데이터매일 1GB 페이스북 유튜브 넷플릭스 인스타그램스냅챗 기타 미국 16% 15% 12% 9% 9% 39% 한국 페이스북 20% 아프리카 tv 16% 유튜브 11% 네이버 11% 안드로이드브라우저 9% 기타 33% 출처 : 에릭슨, 중앙일보 ( ) 15

16 1. 이통 3 사 ' 모바일데이터시대 ' 개막 #. Appendix 2015 년 5 월 KT 를시작으로이동통신사 3 사가데이터요금제를출시하였음. 경쟁이치열해지면서이동통신사는부가서비스를출시하고있으며, 향후소비자들은데이터중심으로요금제를선택할것으로보임 [ 이동통신사 3 사데이터요금제비교 ] 요금제음성데이터요금제음성데이터요금제음성데이터 원 300MB 원 300MB 원 300MB 34900원 1GB 33900원 1GB 36000원 1.2GB 39900원 무한 ( 무선 ) 2GB 38900원 2GB 42000원 2.2GB 44900원 3GB 49900원 6GB 47000원 3.5GB 49900원 6GB 무한무한 ( 무선 ) 51000원 59900원 10GB+2GB/ 일 ( 유무선 ) 6.5GB 54900원 8GB 61000원 11GB+2GB/ 일 59900원 무한 10GB+2GB/ 일 69900원 15GB+2GB/ 일 80000원 20GB+2GB/ 일 69900원 ( 유무선 ) 15GB+2GB/ 일 99900원 30GB+2GB/ 일 원 35GB+2GB/ 일 원 30GB+2GB/ 일 출처 : 전자신문 ( ) 16

17 2. 모바일앱서비스의 TV 광고경쟁 1. 모바일게임 올해국내모바일게임시장은지난해 2조 4000억원에서 1.7% 소폭성장한 2조 5000억원규모가될것으로예상되며, 국내외경쟁이치열해지면서성장세는조금씩둔화하고있는추세임 최근모바일게임업체들은구글이나카카오톡등게임플랫폼을이용하지않고 TV광고를통해직접이용자를모집하여올해 1분기국내모바일게임의 TV광고비는약 500억원으로작년같은기간대비 12배나증가함 ( 특히올해 3월기준으로만보면모바일게임 TV광고비는 259억원으로작년 3월 (16억원) 보다 1519% 나급증한것을알수있음 ) 2014년모바일게임의마케팅트렌드는 효과트래킹, ROI 효율극대화 였다면, 2015년은매스미디어를이용하는 대형화 & 브랜딩 이될것으로예상 [ 모바일게임업종월간광고비추이 ] ( 단위 : 만원 ) 259 억 억 억 억 억 7602 국내에서모바일게임의 TV 광고가본격적으로시작된것은작년 2 분기부터이며, 올해 1 분기까지누적 TV 광고금액은총 917 억원으로 1 년사이 TV 광고비가엄청나게증가한것을알수있음. 이처럼 1 년사이모바일게임의 TV 광고비지출이수직상승한이유로는 클래시오브클랜 때문이라보여짐. 지난해초까지매출순위 100 위언저리에서머물던이게임은지난해여름부터 TV 광고, 지하철스크린도어, 버스정류장등대대적인광고를한이후매출순위 1 위까지오름 11 월 12 월 1 월 2 월 3 월 출처 : 닐슨코리아 * 지상파 + 케이블 TV 합산, 케이블 TV 는연도별닐슨추정보너스율적용 17

18 2. 모바일앱서비스의 TV 광고경쟁 2. 기타모바일앱서비스 작년하반기부터 TV 방송에배달앱 CF가선전되면서올해상반기에는부동산앱 ( 다방, 직방 ), 모바일지갑앱 ( 시럽 ), 간편결제앱 ( 카카오페이 ) 등다양한모바일서비스앱들이 TV광고를통해마케팅활동을벌이면서경쟁이치열해지고있음 TV광고는저렴하지않지만가시적인성장이나다양한연령층에게브랜드이미지를구축하는데도움을준다고생각하기에방송진출을하는것으로보임 최근모바일앱서비스들의 TVCF는시리즈형식으로스토리, 에피소드등시청자들의궁금증과재미를동시에제공하고있는것이추세 EX) 배달의민족 류배우의배달맛집섭렵기 : 신의배달, 직방 선직방후방문, [ 모바일앱서비스의 TV CF] 배달의민족 은류승룡을다시전면에내세웠으며, 요기요 는차승원, 최지우, 박신혜등톱스타들을다수내세워광고를집행함 숙박앱 여기어때 와 야놀자 는올해 4 월처음으로 TV 광고를선보여, 업종특성상기존에는소극적인마케팅활동을하였다면현재는변화하고있는것을알수있음 직방 은부동산서비스광고를처음으로지상파에선보였으며, 다방 은 4 월부터혜리를모델로 1 주일만에유튜브 (TV 광고영상 ) 조회수가 10 만을돌파 카셰어링앱 쏘카 는 Life with SOCAR 라는컨셉으로서비스특징을알렸으며, 콜택시앱 카카오택시 는이례적으로 TVCF 를제작하여인지도확산하기위해노력 출처 : 각종기사 18

19 3. 모바일에최적화된콘텐츠, 스낵컬처 1. 웹툰 최근 6월에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발표한 웹툰산업현황및실태조사 보고서에따르면, 2014년까지총 4,460작품이연재되었으며, 웹툰시장규모는 1718억원으로추산됨 ( 전년대비 218억원증가 ) 현재포털 3사, 통신사플랫폼 2개, 웹툰전문플랫폼 11개등을포함하여총 28개플랫폼에서웹툰을제공하고있으며, 웹툰을주로이용하는플랫폼으로는포털 ( 네이버 53.6%, 다음 37.36%) 이압도적으로많았음 최근에는브랜드웹툰을만들거나웹툰자체에협찬을통해작품중간에자사의홍보물품을삽입하는 PPL 등이새로운홍보마케팅기법으로자리잡기시작하면서웹툰을원작으로한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공연등이활발히제작되고있으며더나아가작품자체를해외국가에수출하고있는상황 1. 피키캐스트 피키툰 ( ) 독자와작가가함께만들어가는독특한전개방식의신개념웹툰서비스 2. 네이버 컷툰 ( ) 모바일사용자들이웹툰을컷단위로즐기며다른사름들과쉽게공유할수있는모바일에특화된웹툰 3. 네이버 웹툰효과에디더 ( ) 웹툰작가들이웹툰내에서보다쉽고다양한효과를연출할수있도록제공 냄새를보는소녀, 오렌지마말레이드 웹툰시장이활성화됨에따라웹툰을원작으로한드라마가제작 갓오브하이스쿨 실제웹툰속주인공들의스킬을완벽히구현한첫웹툰모바일게임으로현재까지 100 만누적다운로드수돌파 (06.15 기준 ) 출처 : 각종기사 19

20 3. 모바일에최적화된콘텐츠, 스낵컬처 2. 웹드라마 웹드라마는방송채널의편성을받지않아해외진출에유리하고형식과구성이자유롭기때문에기업들이자사제품을홍보하기위한수단으로웹드라마를제작하는경우가늘어나고있임 올해 2월다음카카오는 KBS와웹드라마육성사업제휴를위한 MOU를체결하여올해에만 10개정도의웹드라마를제작하여제공할예정이며, 네이버는주로중소제작사, 공공기관등다양한파트너를모으고있으며 1월한국콘텐츠진흥원과웹드라마시장활성화를위한업무협약을맺음 네이버는 2015년 5월기준 38개의웹드라마를제공하고있으며, 웹드라마특성상웹툰제작이나지상파방송등사업확장을통한부가가치창출이가능하기때문에향후웹드라마콘텐츠확보하기위한포털업체들의경쟁은더욱치열해질것으로보임 [ 플랫폼별주요웹드라마와제작사 ] 웹드라마 네이버 - 취업전쟁 2: 페이퍼필름 - 매콤한인생 : 죠스떡볶이 -6 인실 : 플라스틱필름 다음카카오 - 프린스의왕자 : KBS - 연애탐정셜록 K: KBS 1. 프린스의왕자 2. 우리옆집에엑소가산다 (EXO NEXT DOOR) 네이버 TV캐스트 런칭 : 2012년 7월 특징 : 타동영상플랫폼에서볼수없는웹드라마의독점유통 다음 TV 팟 런칭 : 2007 년 1 월 특징 : 자체플랫폼 ( 스토리볼, TV 팟 ) 을활용 출처 : 서울경제 ( ) 1. KBS 새웹드라마 프린스의왕자 는네이버 TV 캐스트를통해첫공개된이후 KBS2 에서방송됨. 2. 그룹엑소가주인공인웬드라마가국내웹드라마사상최다조회수를기록하였음. 국내에서는네이버 TV캐스트, 아시아 7개국에서는라인의 VOD플랫폼을통해동시방송돼 16부작누적조회수가 5000만뷰를돌파함출처 : 각종기사 20

21 4. 국내모바일광고시장성장세지속 1. 온라인광고매출에서 모바일 비중증대 국내외광고시장은전반적으로정체혹은소폭증가세에머물고있으나, 모바일광고시장은빠른성장세를보이고있음 emarketer 조사에따르면올해세계모바일광고시장규모는 686억 9500만달러로예상하며, 내년에는 1013억 60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으로전망 또한전체디지털광고시장에서모바일광고가차지하는비중이올해는 40.2% 에서내년에는절반이넘는 51.1% 까지늘어날것으로예상 한국온라인광고협회에따르면올해국내온라인광고시장규모는 3조 1946억원을예상하며, 이중모바일광고시장의규모는전년대비 27% 성장한 1조 606억원으로 1조원을넘어설것으로전망함 2014년하반기이후모바일게임이지상파주요업종으로급부상하였으며, 올해상반기엔모바일앱서비스들이대거매스미디어를활용하여광고진행 [ 네이버, 다음카카오모바일광고매출비중 ] 다음카카오 네이버 24.8% 26.5% 28.2% 33.6% 34.0% 22% 24% 27% 28% 모바일 DA 모바일 SA 30% 9% 10% 12% 12% 13% 14 년 1 분기 14 년 2 분기 14 년 3 분기 14 년 4 분기 15 년 1 분기 14 년 1 분기 14 년 2 분기 14 년 3 분기 14 년 4 분기 15 년 1 분기 출처 : 네이버, 다음카카오 IR 자료 21

22 4. 국내모바일광고시장성장세지속 2. 모바일 Native Ad 증가 현재네이티브광고는 SNS의타임라인에일반소식들과함께어우러져노출되는경우가대부분이나 SNS뿐만아니라웹툰, 모바일앱서비스, 모바일게임에자연스럽게노출되는등다양한영역으로늘어나고있는추세 최근 6월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조사한내용에따르면, 네이티브광고를접한국내소비자들의 10명중 7명이호의적인반면배너광고는너무많은광고수, 배너광고때문에기사 & 정보획득의어려움등의이유로부정적인의견이다수나타남 이에따라작년에이어올해도네이티브광고는배너광고의문제점을보완하기위한비즈니스광고모델로써큰화두가될것으로보임 [ 모바일네이티브광고예시 ] 썸남썸녀 드라마네이티브광고 피키캐스트에콘텐츠형식으로제작된네이티브광고로써 1 분의예고편중 키스 라는포인트에집중하여콘텐츠를제작하여공식홈페이지로유입시킴 < 웹툰 PPL 형 > < 아이템형 > < 상황인지형 > 웹툰속자연스러운브랜드및상품을노출 게임속아이템을이용하여브랜드노출 현재날씨에맞춰상황을인지하여광고노출 22

23 4. 국내모바일광고시장성장세지속 3. 신규모바일광고출시 모바일검색비중이 PC검색을넘어서면서네이버와다음카카오는모바일중심의사업전략을바탕으로신규서비스및광고상품을잇따라출시하고있음 올해초네이버는모바일앱메인화면을이용자가직접선택할수있도록개편하면서연예서비스를따로출시하여광고상품을출시하였음 국내뿐만아니라글로벌포털및매체사들도모바일광고상품을확장하고있으며, 최근구글은모바일검색창과유튜브동영상광고영역에상품구매기능을제공할것으로밝혀구글, 유튜브를통한전자상거래가이루어질것으로보임 [ 신규모바일광고상품 ] 네이버모바일연예 DA 상품 올해 2 월네이버모바일연예서비스가뉴스서비스로부터독립되면서동영상형 / 애니메이션형 / 이미지형으로신규광고상품출시 페이스북슬라이드광고 페이스북은지금까지링크광고와다이나믹프로덕트광고에서만슬라이드형식을사용할수있었지만, 앞으로모바일앱설치광고와모바일앱참여광고에서도슬라이드형식을사용가능해지면서웹사이트또는모바일앱방문자를늘리고전환을유도 출처 : 각매체사자료 23

24 2015 년상반기결산및리뷰 온라인동영상이슈 24

25 1. 국내온라인동영상시장현황 1. 주이용동영상플랫폼 지난해말국내스마트폰보급은 4000만대를넘어섰고, 스마트폰을통해소요되는콘텐츠중에동영상콘텐츠가가장높게나타나동영상관련시장이확대되고있음 올해 1분기기준국내유튜브시청시간은지난해대비 110% 증가하였고, 국내시청시간의 70% 는모바일에서발생하는것으로나타남. 또한국내업로드수치도지난해대비약 90% 증가해성장세를이어가고있음 페이스북은지난해부터동영상 자동재생 기능을도입하여이용자들이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코리안클릭에따르면월간 1000만명이상이모바일페이스북을통해동영상콘텐츠를소비하는것으로조사됨 [ 국내주이용동영상플랫폼 ] 아프리카 TV 4% 푹 4% 기타 9% 티빙 4% 곰 TV 6% 다음 TV 팟 6% 유튜브 40% 페이스북 13% 네이버 TV 캐스트 14% 출처 : DMC 미디어, 온라인동영상시청행태및광고효과 ( ) 25

26 2. 온라인동영상플랫폼선점경쟁치열 1. SMR 출범그이후.. SMR은 SBS와 MBC가주측으로설립한온라인영상광고대행사로 7개방송사업자의영상콘텐츠를온라인에유통하고광고영업을담당함 작년말 SMR은네이버, 다음카카오에영상제공을위한업무협약을맺었으며, 유튜브와는플랫폼운영, 광고영업문제의이견을보이며작년 12월부터콘텐츠공급을중담함 닐슨코리아에따르면지난해 5월유튜브월간모바일웹이용자수는 630만명으로네이버 (244만명) 와다음카카오 (280만명) 에비해 3배가량많은것으로조사되었으나, 올해 5월기준유튜브월간모바일이용자수는 487만명을기록해 150만명가량이빠져나간것을알수있음. 이에비해네이버 (390만명), 다음카카오 (302만명) 를통한동영상이용은증가함 이에따라올해하반기에는네이버와다음카카오가유튜브를따라잡기위한노력이계속이어질것으로보임 [ 월간모바일웹동영상이용자당평균체류시간 ] 유튜브 네이버 TV 캐스트 2014 년 6 월 10 분 8 초 8 분 4 초 3 월 15 분 2 초 14 분 8 초 2015 년 4 월 15 분 6 초 19 분 6 초 5 월 15 분 9 초 19 분 1 초 출처 : 닐슨코리아 ( ) 26

27 2. 온라인동영상플랫폼선점경쟁치열 2. 국내포털사들의모바일기반의동영상플랫폼확대 스마트폰을통한동영상시청이익숙해진사용자들이짧은영상클립부터, 실시간방송중계, 웹전용드라마등을즐기는경향이뚜렷해지면서 IT업체와포털사들이모바일기반의동영상플랫폼을출시하고있음 네이버는동영상플랫폼인네이버TV캐스트사업을강화시키기위해스포츠생중계와애니메이션을비롯해다큐멘터리와웹드라마등동영상콘텐츠를꾸준히늘림. 특히네이버는모바일동영상에서 킬러콘텐츠 ( 가장인기있는콘텐츠 ) 로꼽히는웹드라마 (10분내외드라마 ) 주도권잡기에집중하고있어 2013년부터최근까지 38편의작품을선보이며업계최다웹드라마를확보하였음 다음카카오는최근모바일동영상플랫폼인 카카오TV 를출시하여웹기반의다음TV팟뿐만아니라모바일에서도동영상서비스역량을집중할예정 [ 다음카카오 카카오 TV] [ 네이버 동영상판 ] 다음카카오가 6 월카카오 TV 를신규출시하여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등에서손쉽게영상콘텐츠를공유하고친구와함께감상할수있도록서비스제공. 개인별로맞춤화된영상콘텐츠를더쉽고빠르게찾아감상하는편의성과실시간커뮤니케이션이특징임. 네이버는 5 월모바일메인페이지에 동영상판 을신설해이용자가자신의관심사에따라다양한영상을감상할수있도록서비스를개선함. 출처 : 각종기사및매체홈페이지 27

28 2. 온라인동영상플랫폼선점경쟁치열 #. Appendix : 네이버, 다음카카오의모바일동영상콘텐츠종류 서비스명 : 동영상판 출시일 : 2015 년 4 월모바일메인페이지개편 특징 : 이용자본인의관심사에따라영상을확인할수있음 콘텐츠 : 웹드라마, 네이버오리지널 ( 이색소재의영상을소개 ), 다큐멘터리, 72 초 TV 서비스명 : 카카오 TV 출시일 : 2015 년 6 월신규플랫폼출시 특징 : 이용자본인의관심사에따라영상을확인할수있음 콘텐츠 : 주요지상파, 종합편성채널다시보기 (VOD), 웹드라마, 라이브방송, 무료영화 VOD 28

29 3. 모바일동영상광고의전성기 1. 동영상콘텐츠가모바일광고시장성장을주도 모바일이용자의콘텐츠흐름이텍스트에서동영상으로변화함에따라광고시장에서모바일동영상의중요도는커지고있음 매일 40억건의동영상이시청되고있는페이스북은올해초온라인동영상압축기술전문업체퀵파이어네트워크 (QuickFire Networks) 를인수를통해동영상광고영역을확대할것으로생각됨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에따르면국내이용자들은동영상을모바일기기로만보거나 TV, PC와함께본다는비율과이용시간은매년증가하는추세로동영상광고는모바일광고수익원에서차지하는비중은꾸준히증가할것으로예상 이처럼페이스북, 유튜브뿐만아니라국내 ICT기업들도동영상콘텐츠에집중하는이유는광고수익때문으로동영상강화전략을통해안정적인수익을보장하고자하는것으로보임 [ 페이스북자동재생형태의동영상광고 ] 페이스북이용자중모바일을통해동영상을시청하는이용자는 75%, Mobile DAU는 7억 9800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31% 증가 Mobile MAU는 12억 5000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24% 증가전년대비업로드된동영상수는 175% 증가했음 1 일페이스북비디오시청건수는 40 억건 (2015 년 3 월, 전세계기준 ) 출처 : 아이뉴스 24 29

30 3. 모바일동영상광고의전성기 2. 신규모바일동영상광고출시 모바일광고네트워크기업인모코플렉스는올해 3월 애드립모바일동영상광고 를출시하였고, 6월에는 3D 모바일동영상광고인 갭핑 을출시하면서모바일기기화면에서동영상, 3D 등을구현하여사용자경험을극대화시킴 유튜브의트루뷰광고상품은사용자들이동영상광고를보면서부가적인액션을취할수있는다양한기능을삽입하였는데, 최근 30초이상시청했을경우뿐만아니라액션기능을클릭하는행동도 View로간주하여캠페인목적에맞게효율적으로광고집행이가능하도록변경함 이처럼업체들은모바일환경에최적화된광고상품을잇따라출시하면서최적화된사용자들에게광고가전달될수있도록차별화를꾀하고있음 [2015 년상반기신규모바일광고예시 ] 모코플렉스의갭핑 올해 6 월, 3D 모바일동영상광고 갭핑 출시. 모바일기기화면에 3 차원의가상공간을만들어 3D 기술로영상을구현한인터렉티브동영상광고 트위터의동영상자동재생기능 올해 3 월, 모코플렉스는통합광고네트워크 애드립 의신규서비스 애드립모바일광고 를출시. 이번에출시한애드립모바일동영상광고는모바일앱상의띠배너, 전면배너영역에서자동재생되는일종의리치미디어상품임 올해 6 월, 트위터가 동영상자동재생 기능을도입함. 먼저애플 ios 버전과웹버전에도입된후안드로이드버전에도확산될예정 출처 : 각종기사및매체홈페이지 30

31 3. 모바일동영상광고의전성기 3. 1인소셜동영상, 1인미디어시대 스마트폰만있으면어디서든쉽게영상을촬영하고올릴수있게되면서모바일미디어영역에개인들이직접영상을찍거나공유하는모바일개인방송시장이급격히증가하고있음 트위터는올해초페리스코프 ( 동영상스트리밍스타트업 ) 를인수하여트위터기반의실시간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를출시하였음. 출시 10일만에글로벌다운로드 100만건을기록하였으며최근안드로이드버전을출시하면서트위터계정없이전화번호등록만으로도로그인하여사용할수있게됨 국내의아프리카TV는월평균방문자수가 2015년 4월기준 780만명으로지난해보다 10.7% 증가하였으며, 하루최고방문자수는모바일 250만명, PC 100만명을돌파한것으로나타남 최근 1인콘텐츠가급성장하면서실시간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해주는업체들이늘어났으며, 1인미디어들을관리해주는 MCN(Multi Channel Networks) 사업도등장하는등향후 1인미디어의인기는지속될것으로보임 [ 국 내외개인동영상플랫폼종류 ] 페리스코프미어켓유스트림아프리카TV 아이앱플레이리그에어라이브출시국가미국한국 출시시기 2015 년 3 월 2015 년 2 월 2007 년 2006 년 2014 년 10 월 2015 년하반기출시예정 2014 년 10 월 지원방식모바일모바일웹, 모바일웹, 모바일모바일아직미정웹, 모바일 특징 트위터가 1 억달러에인수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SXSW) 행사계기로급부상 오바마대통령이 2008 년선거유세에활용하면서급성장 세계최초인터넷생방송서비스, 별풍선수익모델구축 판도라 TV 에서제공하는동영상앱제작플랫폼서비스로 1 인방송을하고싶은이들을위해영상제작, 홍보, 광고지원 개인창작자가자신의동영상을이용자와쉽게공유할수있는네이버의신규서비스 ( 출시예정 ) 페이스채팅, 10 초영상, 라이브를전달하는소셜기반의플랫폼으로 8 개언어를지원, 한국의짱라이브를에어라이브사에서인수 출처 : 한국경제 ( ), 각종기사 31

32 Global Market Issue 한국인의모바일소셜네트워크이용비중 일본인의페이스북광고를통한상호작용행동유형 32

33 한국인의모바일소셜네트워크이용비중 emarketer가최근에전세계모바일소셜이용에관한예측발표에따르면, 한국이전체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인구당모바일을통한소셜네트워크이용비중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남 국내소셜네트워크이용자의 10명중 9명이상이모바일을통해서비스를이용하는것으로추측되었으며, 2019년까지모바일을통한소셜네트워크이용률이 96% 까지증가할것으로예상됨 페이스북의경우올해국내이용자의 80.9% 가자신의모바일을통해페이스북을이용할것으로보이며, 2019년에는 1,240만명혹은국내페이스북이용자의 84.4% 가모바일을통해서페이스북을이용할것으로예상됨 [ 한국의모바일소셜네트워크이용자 ] 단위 : 100 만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2018 년 2019 년 모바일소셜네트워크이용자 증가율 1.9% 16.7% 10.4% 7.1% 4.0% 3.4% 2.1% 전체소셜네트워크이용자들중의비중 88.0% 90.6% 91.4% 93.6% 94.5% 95.5% 95.6% 모바일이용자들중의비중 47.2% 54.7% 59.9% 63.7% 65.8% 67.6% 68.6% 전체인구중의비중 38.7% 45.1% 49.7% 53.2% 55.3% 57.1% 58.2% 출처 : emarketer ( ) 33

34 일본인의페이스북광고를통한상호작용행동유형 JustSystems의연구조사에따르면, 일본대부분의스마트폰이용자들은페이스북광고와상호작용하는것으로나타남 2014년 11월모바일페이스북이용자들대상으로간단한설문조사를한결과, 39% 가자신의페이스북타임라인에광고를보고도어떠한활동을하지않았다고응답함 일본인들은페이스북광고를통해 웹사이트방문 하는행동을가장많이하며, 그뒤로페이스북 비디오광고시청 하기, 페이스북페이지를 좋아요 를누르는행동을많이하는것으로나타남 이번설문조사에서대부분의일본인들은적어도가끔씩그들의모바일을통해소셜네트워크상의광고를보는것으로확인되었으며, 트위터는페이스북보다모바일을통한이용비중이약간낮은것으로나타남 emarketer는올해일본인 2,270만명혹은모바일이용자의 21.4% 가그들의모바일을통해최소한달에한번페이스북을이용할것으로예상함 [ 일본인들의페이스북광고상호작용행동 ] 사이트방문 32.9% 비디오광고보기 " 좋아요 " 누르기 28.1% 27.4% 공유, 댓글달기 22.6% 앱설치하기 쿠폰사용하기 16.4% 15.1% 어떠한상호작용을하지않음 39.0% 출처 : Justsystem ( ) 34

35 Media New Ad 2015 년상반기신규상품및매체이슈 35

36 네이버 _ 서칭뷰상품 네이버검색어매칭동영상광고로브랜딩광고에최적화된상품 노출영역 : 검색결과내최상단에노출 출시예정일 : 2015년 2월 특징 : 관련카테고리의일반명사키워드에매칭되어노출되는상품으로, 검색결과내최성단에노출됨 노출예시 상품안내 영역타이틀텍스트영영재생 / 일시정지버튼영상 / 이미지영역동영상컨트롤영역확장버튼 상품상세스펙 1) 동영상광고에대한타이틀텍스트 2) 마우스오버시클릭 url 노출 3) 텍스트영역클릭시광고주페이지이동 1) 5초자동재생후동영상일시정지되면서재생버튼노출 2) 클릭시이어서재생되며, 다시클릭시일시정지 1)16:9 비율의동영상 5초자동재생후일시정지 2) 재생 버튼클릭시이어서재생 3) 재생중마우스해당영역마우스오버시 일시정지 버튼노출 4) 영상전체클릭시일시정지 / 재생상태전환 5) 재생완료 / 정지시정지컷이미지노출 1) 재생 / 일시정지, 플레이타임 2) 사운드컨트롤 (mute default) 1) 우측하단확장아이콘클릭시, 1080x608 size로확장재생 36

37 아프리카 TV_ 아시안컵스폰서십패키지 기존지면외아프리카 TV 서비스만의특징을살려올라인최초로크로마키형태의동영상광고노출가능 상품명 : 아프리카TV 2015 ASIAN CUP 스폰서십패키지 노출영역 : PC, Mobile 영역동시집행 진행일 : 2015년 1월 9일 ~ 1월 31일 노출예시 상품안내및판매단가 상품구분구좌수단가상품구성 메인 1 구좌 8 천만원 PC Mobile 메인일고정지면 + ASIAN CUP 특집페이지독점 + ASIAN CUP 카테고리플레이어 + 공식방송생중계크로마키동영상광고독점 APP_ASIAN CUP 카테고리 + WEB_ASIAN CUP 카테고리 서브 2 구좌 2 천만원 PC Mobile 메인일고정지면 + ASIAN CUP 카테고리플레이어 APP_ASIAN CUP 카테고리 + WEB_ASIAN CUP 카테고리 37

38 캐시슬라이드 _CPM 광고적립금조정 CPM 광고적립금조정으로인한타겟팅할증율조정 변경상품 : CPM 상품 변경일시 : 2014 년 12 월 10 일 ~ 노출예시 상품안내및판매단가 상품 기존 변경 변경사항 좌측슬라이드 +5 원 / 우측슬라이드 +4 원 좌측슬라이드 +5 원 / 우측슬라이드 +3 원 앱타겟팅 / 컨텐츠타겟팅의단가할증율을기존의 100% 에서 50% 로대폭하향조정 연간계약체결시, 분기별서비스를상회하는수준의연간계약특별서비스율제공 컨텐츠 / 광고자세히보기 좌측슬라이딩 우측슬라이딩 홈화면 38

39 카울리 _ 네이티브애드상품 개별앱성격에따라최적화된광고노출로보다높은광고효과기대 상품명 : 네이티브애드 노출영역 : 리스트형 출시일 : 2014년 12월 12일 상품특징 : APP의컨텐츠성격에따라광고구성요소가각기다르기때문에 6가지유형의광고소재가필요 노출예시 상품안내 영역광고노출구성요소제작가이드 광고제목 광고주명또는브랜드명포함을원칙 광고부제목 광고제목보다자세한내용과정보가포함 Mobile 광고설명문구 정사각형이미지 1 장 광고이미지가로 2 장 글자수의제한은없으나앱의구성에따라텍스트의후미가생략되어노출 214x214px 80kb이하광고주명또는브랜드명이반드시포함된이미지로구성 720x480px 100kb이하 1080x480px 100kb이하 광고이미지세로 1 장 480x720px 100kb 이하 인스타그램 트위터 39

40 네이버 _e 스포츠중계스폰서십상품출시 E 스포츠서비스영역에집중노출가능 상품명 : 리그오브레전드 & 스타크래프트2 (2015년 1월 ~4월 ) e스포츠중계스폰서십상품소개 상품노출영역 : PC, Mobile 영역동시집행 상품특징 : 1월 ~4월까지 e스포츠스프링시즌중계일정에맞춰서광고집행 노출예시 상품안내 # 메인스폰서십 ( 배너 / 스킨독점 + 영상 package 1/4 구좌 ) 영역노출영역상품명단가 / 구좌수 VOD 전 / 후광고 1/4 구좌 PC 영상서비스 우측상단스킨형광고우측 280x240 일반배너 해당리그기간내독점 Web 사이드스킨 생중계서비스 중간광고중계목록하단바확장형 1/4 구좌 해당리그기간내독점 모바일 Web 영상서비스 생중계서비스 VOD 전 / 후광고 중간광고 1/4 구좌 40

41 다음카카오 _ 다음과카카오톡연계상품출시 DA 진행과동시에카카오톡플러스친구추가가가능 상품명 : Daum DA / 카카오톡플러스친구연계상품 상품노출영역 : 다음초기배너, 초기브랜딩스테이션, 250배너, 모바일브랜딩스테이션 출시일 : 2015년 2월 2일 ~ 노출예시 상품안내 영역노출영역크기형식 초기배너 - 전체사이즈 : 430*105 - 배너영역 : 285*105 - 카카오톡플러스친구영역 : 145*105 SWF (JPG 정지컷필수전달 ) PC 초기브랜딩스테이션 - 전체사이즈 : 280*150 - 배너영역 : 280*110 - 카카오톡플러스친구영역 : 280*40 SWF (JPG 정지컷필수전달 ) 250 배너 - 전체사이즈 : 250*250 - 배너영역 : 250*200 - 카카오톡플러스친구영역 : 250*50 SWF 모바일 M. 브랜딩스테이션 - 전체사이즈 : 696*880 - 배너영역 : 696*740 - 카카오톡플러스친구영역 : 696*140 JPG * 카카오톡플러스친구에입점되어있는광고주에한해진행가능 * 옵션추가에따른별도할증없음 ( 각상품별기본단가적용 ) 41

42 맥스무비 _ 최고의영화상패키지출시 맥스무비닷컴및모바일및제휴채널을통한전방위 PR 가능 상품명 : 맥스무비최고의영화상패키지 노출영역 : PC, Mobile 영역동시집행 진행일 : 2015년 1월 15일 ~ 2월 15일 ( 조율가능 ) 노출예시 상품안내 # 500 만원광고패키지 지면광고형태크기 CPM 비고 전지면 GNB 214*60 2,000 - PC 전지면 965*60 상단띠확장 3,500 확장형동영상가능 ( 투표섹션제외 ) (965*580) 전지면하단배너 965*240 1,500 모바일하단배너동일 투표완료팝업투표완료배너 400*155 4,000 - 모바일 전지면 최상단띠 640*96 4,000 - 하단띠 965*240 3,000 PC 하단배너동일 팝업투표완료배너 520*160 5,000-42

43 다음카카오 _the Dream 패키지 포털초기고정광고와 PC 메신저팝업광고의결합상품 상품명 : the Dream 패키지 상품노출영역 : Daum 브랜딩스테이션 & 초기배너, 카카오톡 PC버전리치팝 상품적용기간 : 2015년 2월 2일 ~ 2015년 4월 5일 상품특징 : 일 8백만명, 3백만명이상방문하는서비스내광고와 PC에서광고구현가능 노출예시 상품안내 영역노출영역크기 다음 PC 초기배너 (1 구좌 ) 초기브랜딩스테이션 ( 평일 / 4Q 기준 ) - 판매단가 : 1 천만원 - 예상노출수 : 일주일 /3.3 백만 - 예상 CTR: 0.12% - 판매단가 : 4 천만원 - 예상노출수 : 일고정 / 약 2 천 8 백만 - 예상 CTT: 0.14% 카카오톡 PC 리치팝 ( 평일 ) - 판매단가 : 1 천 5 백만원 - 예상노출수 : 일고정 / 약 2,800,000 - 예상 CTR: 1.5% 43

44 판도라 TV_ 프리즘상품소개 다양한형태의동영상유통채널을네트워크화한국내동영상소셜네트워크플랫폼 상품명 : 프리즘 상품노출영역 : 판도라, KMP, 주요 SNS, 포털블로그, 카페, 검색등 상품특징 : 동영상확산이가능한모든매체네트워크에노출가능 노출예시 상품안내 # 600,000 개런티패키지 (3 천만원 ) 형태매체상세내용 Pre-roll 판도라 TV Pre-roll( 모바일웹 ) KMPlayer Pre-roll(PC) SNS 마케팅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3~5 개포스팅 동영상매체 판도라 TV 탑콘텐츠 (3 회 ), TV 박스 (3 회 ), 추천영상 (2 회 ) Native AD 국내동영상매체업로드 Pre-roll( 모바일웹 ) 바이럴마케팅 블로그 / 커뮤니티사이트 총 150 개포스팅 파워블로거 1 건 44

45 티켓링크 _ 프로야구시즌독점패키지 스포츠티켓판매시장점유율 1 위티켓링크 상품명 : 프로야구시즌독점패키지 상품노출영역 : 메인, 공연, 전시, 스포츠, 상품상세페이지, 예매팝업등 상품특징 : 전체스포츠구단의 60% 의점유율을보이며, 해당구단예매서비스독점적으로이루어지고있음 노출예시 상품안내 구분지면배너사이즈 CPM 단가 검색창키워드 200*60 4,000 메인 이미지텍스트 234*38 3,000 메인박스 318*234 5,000 중앙띠배너 990*75 3,000 공연중단띠배너 670*108 3,000 WEB 전시중단띠배너 670*108 5,000 스포츠 박스배너 250*250 5,000 띠배너 728*90 4,000 상품상세페이지띠배너 728*90 2,000 예매팝업 좌측띠배너 495*100 4,000 우측띠배너 495*100 4,000 45

46 네이버 _MLB/KBO 패키지 프로야구, MLB 서비스의영상 / 생중계 / 게임센터에주목도높은상품제공 기간 : 2015년 4월 ~10월 ( 포스트시즌포함 7개월 ) 구좌 : 메인스폰서 _ 중계프리미엄중간광고 6구좌제공 추가혜택 : 프리미엄중간광고제공 _ 메인스폰서에게총 6개중간광고구좌를제공하며프리미엄위치고정 ( 프로야구 1/5/7회말후 TOP CM, MLB 1/5/7회초후 TOP CM) 모바일 _320*120 신규 3종상품 ( 동영상형 / 애니메이션형 / 이미지형 ) 제공 상품안내 상품명노출영역노출영역 프로야구패키지 PC MO 게임센터 _ 스코어보드확장형 * 게임센터 _ 스킨 * 중계 _ 프리미엄중간광고 6 구좌 중계 _ 하단바확장형 * 영상 _ 우측상단스킨 * 영상 _280*240배너 * 영상리스트 & 앤드 _320*120 AD 중계 _ 프리미엄중간광고 6 구좌 - 본상품은정규시즌 + 포스트시즌노출예정인상품입니다. - 메인스폰서에게는중계프리미엄중간광고 6구좌 ( 총 48구좌 ) 가제공됩니다. - 본상품은노출량이개런티되는상품이아닙니다. - * 표기된상품은 5월말 / 하반기두번에걸친 PC개편으로인해상품위치및사이즈가단계적으로다소변경될수있으나기존상품에준하는상품들이제공될예정입니다. MLB 패키지 PC 게임센터 _ 스코어보드확장형 * 게임센터 _ 스킨 * 중계 _ 프리미엄중간광고 6 구좌중계 _ 하단바확장형 * 영상 _ 우측상단스킨 * 영상 _280*240 배너 * MO 영상리스트 & 앤드 _320*120 AD 중계 _ 프리미엄중간광고 6 구좌 46

47 다음 _KBO 패키지 KBO 메인스폰서패키지 5 억원독점연간 기간 : 2015년 4월 ~10월 ( 포스트시즌포함 7개월 ) 구좌 : 2015년시즌독점판매 추가혜택 : 매월동영상패키지 3구좌제공 상품안내 영역노출영역노출영역상품명판매방식 / 단가추가혜택 PC 모바일 게임센터 (KBO 게임별 ) 3 분야구 (KBO 게임별 ) 경기정보하단 KBO 탑바 플로팅바 ( 좌측 ) 상단 4번째 > 최근경기영상 / 뉴스 KBO네이티브애드 게임트랙 / 하이라이트 3분야구컨텐츠내 - 3번째디바이더전 KBO 3분야구삽지 3분야구컨텐츠내 우측하단 KBO 3분야구스폰서로고 KBO 생중계팝업생중계팝업우측하단 > 클릭시확대 KBO 중계창스킨 영상센터 > KBO 영상센터 / 게임센터 > KBO 3 분야구 (KBO 게임별 ) 영상센터 GNB하단 KBO스폰서바 영상센터우중단 KBO스폰서바 게임센터하기메뉴내상단 4번째 > 최근경기영상 / 뉴스리스트 KBO 모바일네이티브애드 하이라이트 상기 3개영역제외한게임센터최하단 / 영상센터최하단 KBO 모바일플리킹애드 3분야구컨텐츠내 3번째디바이더전 KBO 3분야구모바일삽지 3분야구컨텐츠내 - 좌측하단 KBO 3분야구모바일스폰서로고 - KBO 정규시즌 : 3 월 28 일 ( 토 ) ~ 9 월, 10 월부터포스트시즌 / 사전에상품구매및소재셋팅완료시 3 월 28 일부터광고노출가능합니다. (2015 년 4 월 ~ 2015 년 10 월포스트시즌포함 7 개월 ) - 해당상품은노출량개런티가불가합니다. - 일부상품은스펙변동될수있습니다 시즌독점판매 5 억원 매월동영상패키지 3 구좌제공 47

48 다음 _KBO 동영상패키지 포털초기고정광고와 PC 메신저팝업광고의결합상품 기간 : 2015 년 4 월 ~10 월 ( 포스트시즌포함 7 개월 ) 구좌 : 1 구좌 1 개월총 16 구좌 상품안내 영역노출영역노출영역상품명총구좌수 ( 월 ) 단가 ( 월 )/1 구좌 VOD 시작전 KBO VOD 프리롤 PC KBO VOD VOD 종료후 KBO VOD 포스트롤 KBO 생중계 생중계시작전 이닝종료후 KBO 생중계프리롤 KBO 생중계대체광고 16 구좌 20,000,000 모바일 KBO TV 팟앱, 다음앱 VOD VOD 시작전 KBO VOD 모바일프리롤 KBO TV 팟앱, 모바일앱생중계 이닝종료후 KBO 생중계모바일대체광고 - KBO 스폰서십-메인스폰서패키지판매시, KBO 동영상패키지 3구좌는 KBO 메인스폰서패키지구매광고주에게제공됩니다. (2015년 4월 ~ 2015년 10월포스트시즌포함 7개월 ) - 동영상패키지 2구좌구매시대체광고 30초영상 (1개) 진행가능합니다. - 4월중카카오TV에도 KBO VOD가추가노출예정입니다. ( 단, 관련하여별도리포트집계불가 ) 48

49 다음 _MLB 패키지 MLB 메인스폰서패키지 2 억원독점연간 기간 : 2015년 4월 ~10월 ( 포스트시즌포함 7개월 ) 구좌 : 2015년시즌독점판매 추가혜택 : 매월동영상패키지 2구좌제공 상품안내 영역노출영역노출영역 No 상품명판매방식 / 단가추가혜택 PC 모바일 게임센터 (MLB게임별) 3분야구 (* 류현진게임 ) 영상센터 > MLB 영상센터 / 게임센터 >MLB 3분야구 (MLB게임별) 경기정보하단 1 MLB 탑바 플로팅바 ( 좌측 ) 상단 4번째 > 최근경기영상 / 뉴스 2 MLB네이티브애드 게임트랙 / 하이라이트 3분야구컨텐츠내 - 3번째디바이더전 3 MLB 3분야구삽지 3분야구컨텐츠내 우측하단 4 MLB 3분야구스폰서로고 영상센터 GNB 하단 6 MLB 스폰서바 영상센터우중단 7 MLB스폰서바 게임센터하기메뉴내상단 4번째 > 최근경기영상 / 뉴스리스트 8 MLB 모바일네이티브애드 하이라이트 상기 3개영역제외한 MLB 모바일플리킹애드 9 게임센터최하단 / 영상센터최하단 3분야구컨텐츠내 3번째디바이더전 10 MLB 3분야구모바일삽지 3분야구컨텐츠내 - 좌측하단 11 MLB 3분야구모바일스폰서로고 2015 시즌독점판매 2 억원 매월동영상패키지 2 구좌제공 - MLB 정규시즌 : 4 월 6 일 ( 월 ) ~ 9 월 ( 한국시간기준 ), 10 월부터포스트시즌 / 하여일부지면은 4 월 6 일부터노출예정입니다. - 해당상품은노출량개런티가불가합니다. - 일부상품은스펙변동될수있습니다. 49

50 다음 _MLB 동영상패키지 MLB 스폰서십동영상패키지 2 천만원 1 구좌 1 개월총 10 구좌 기간 : 2015 년 4 월 ~10 월 ( 포스트시즌포함 7 개월 ) 구좌 : 1 구좌 1 개월총 10 구좌 상품안내 영역노출영역노출영역상품명총구좌수 ( 월 ) 단가 ( 월 )/1 구좌 PC MLB VOD VOD 시작전 VOD 종료후 KBO VOD 프리롤 KBO VOD 포스트롤 MLB 생중계 생중계시작전이닝종료후 KBO 생중계프리롤 KBO 생중계대체광고 10 구좌 20,000,000 모바일 MLB TV 팟앱, 다음앱 VOD VOD 시작전 KBO VOD 모바일프리롤 MLB TV 팟앱, 모바일앱생중계이닝종료후 KBO 생중계모바일대체광고 - MLB 스폰서십 - 메인스폰서패키지판매시, MLB 동영상패키지 2 구좌는 MLB 메인스폰서패키지구매광고주에게제공됩니다. - 동영상패키지 2 구좌구매시대체광고 30 초영상 (1 개 ) 진행가능합니다. - 4 월중카카오 TV 에도 MLB VOD 가추가로노출됩니다. ( 단, 관련하여별도리포트집계불가 ) 50

51 SK 컴즈 _KBO 패키지 검증된高효율상품들 + 로그인팝업까지한층업그레이드된 2015 년 MLB 스폰서쉽 기간 : 5 월 1 일 ~ 10 월 31 일까지 ( 시즌종료까지 1 개월단위운영 ) 1 개월 ( 매월 1 일 ~ 말일 ) * 네이트온 1 일 ( 평일 / 롤링 ) 구좌 : 1 구좌독점 상품안내 상품명노출영역사이즈패키지금액 프리미엄브랜드바 스포츠 SNB 스포츠전체섹션홈 ( 특집페이지제외 ) 스포츠전체 ( 홈, 포토젠터, 특집페이지제외 ) 970*51 970* *36 포토팝업여백스포츠전체 photo 팝업 190*390 영상팝업여백스포츠전체생중계 / VOD 팝업 720*90 동영상 pre/ post ( 유 + 무선 ) 스포츠전체생중계 /VOD 앞, 뒤 (pre: 생중계, VOD 앞 / post: VOD 뒤 ) 580*323 30,000,000 프리미엄스폰서 Skin 프리미엄스폰서 Floating MLB 페이지전체 SK컴즈제작미정 250 렉탱글 MLB 페이지전체 ( 일부 sub 페이지제외 ) 250*250 모바일특집배너모바일 MLB 페이지전체 640*100 로그인팝업네이트온 550*495 51

52 넥슨플레이 _ 신규프로모션진행 2 분기프로모션으로 CPM 서비스율변경 기간 : 2015/5/1~2015/6/30 사이에시작되는 CPM 캠페인 상품명 : 광고노출 ( 잠금화면 ) CPM 상품 상품안내 1) 게임광고주 광고비서비스율실집행금액 5,000,000 70% 8,500,000 10,000,000 80% 18,000,000 20,000,000 90% 38,000,000 30,000, % 60,000,000 2) 비게임광고주 - 집행금액에관계없이서비스율일괄 100% 적용 3) 적용대상및기간 /5/1~2015/6/30 사이에시작되는 CPM 캠페인 ( 단, 중간정산시서비스율제외한공시단가기준으로산정 ) 52

53 판도라 TV_ 애니전용관패키지상품출시및프로모션공지 판도라 TV, 대원미디어와정식유통계약체결후애니메이션전용관출시 상품판매시기 : 2015년 4월 영역 : PC( 메인페이지스킨, 채널페이지날개스킨, ICF), 모바일 (WEB ICF, 게이트네이티브AD, 뷰채널네이티브AD) 단가 : 1,000만원 MIX, 500만원 MIX (1개월기준 ) 상품안내 게이트페이지 (Banner) 뷰페이지프리롤 (Video) 뷰페이지 (Banner) N 스크린 (PC+Mobile) 에서의다양한광고지면 ( 프리롤 + 스킨배너 + 네이티브 AD) 등을결합하여, 애니메이션콘텐츠접근을위한모든경로에광고노출이가능한통합광고패키지이다. 53

54 네이버 _ 골프홈브랜딩패키지 네이버, 골프뉴스 / 골프중계 / 테마별사진등골프와관련된콘텐츠를종합적으로제공 상품판매시기 : 2015년 5월 영역 : PC_ 골프홈 ( 더블플레이, 사이드스킨, 하단빅배너 ) 단가 : 1구좌당 1,000만원 상품안내 < 더블플레이 > 사이드스킨하단빅배너 PC 골프홈더블플레이와사이드스킨, 하단빅배너를한꺼번에노출시킬수있는상품으로전지면동시노출에리치미디어를활용하여강력한브랜딩에효과적 해당상품은 1 주 2 구좌판매상품을동일광고주가 2 구좌동시구매불가 구매광고주요청에따라광고집행시작일조정가능 노출량은개런티되지않는상품 54

55 네이트 _ 브랜딩샷개선상품 위클리샷 네이트, 브랜딩샷보다더욱커진사이즈 위클리샷 으로변경 상품판매시기 : 2015년 6월 15일 ~ 영역 : 네이트기존브랜딩샷 단가 : 1구좌 1,500만원 ( 주간롤링 CPM) 상품안내 ( 기존 ) 브랜딩샷 ( 변경 ) 위클리샷 단가 1 구좌 /4 천만원 1 구좌 /1 천 5 백만원 기간 1 일 7 일 ( 롤링 ) 노출량 일고정 ( 노출량보장 X) 1 구좌 /1 천 5 백만 imps. ( 노출량보장 ) ( 기존 ) 280x150 ( 변경 ) 280x191 사이즈 280* *191 더커진사이즈로주목도를높임 ( 타포털대비 19~27% 크게노출됨 ) 타켓팅 option Demographic ( 성별, 연령별 ) 비고 - Demographic Audience Targeting Interest Targeting 롤링구좌외주 1 구좌 일 6 시간독점 ' 상품판매 (1 구좌 /1 천 2 백만원 ) 55

56 운영플랜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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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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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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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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