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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민족문화 58, , 75~112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1) 김영철 ** 1. 서론 2. 한류와중남미의확산 1) 한류의개념정의와발전단계 2) 중남미한류연구와경향 3. 중남미이민과동포사회 1) 초기한인이주의특성 2) 공식이민과동포사회 4. 중남미한인의현황과조직구성 1) 중남미한인동포와단체활동 2) 중남미재외동포의한글과문화교육 5. 중남미한류와팬층 1) 중남미한류팬과현황 2) 중남미한류드라마와 K-pop 6. 결론 < 국문초록 > 본논문은중남미재외동포와한류의관계에대한것으로한류와중남미한류, 재외동포사회와교육, 그리고중남미한류의경향에대한분석이다. 중남미한류에대한기존연구들은방송콘텐츠시장으로서의중남미를바라보는시각이대부분을차지한다. 본연구는경제적인관점에서벗어나중남미재외동포들에게한류가어떤영향을미칠수있는가를분석하 * 이논문또는저서는 2008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 A00003) ** 부산외국어대학교중남미지역원 HK 교수 (latin@bufs.ac.kr)

2 2 / 한국민족문화 58 였다. 중남미한류는재외동포들에게문화적자긍심을심어줄수있을뿐만아니라, 교포자녀들이정체성을형성하는과정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다. 또한한류드라마를통해중남미이민 1세와 2세간의세대갈등을해소할수있는계기를마련할수있다. 재외동포들에게중남미한류는현지에한국에대한이미지를개선하고한류붐을확대시키는계기가될수있다. 그러나중남미한류가지역내에서어떤주류문화로서성장할가능성을높아보이지않는다. 대신에인터넷접근이가능한대학생들에게는주류 K-pop 이인기를얻고있고, 집안에서케이블방송을비롯한방송시청시간이많은주부들에게는 K-drama 가시선을끌고있으며, 저소득층청소년들에게도 K-pop 과게임등이관심을끌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 주요어 : 중남미, 한류, 재외동포, 케이드라마, 케이팝 1. 서론한류는아시아를넘어전세계로확대되어중남미지역에도많은영향을미치고있는하나의문화흐름으로발전했다. 한류가중남미에상륙한것은다양한주장들이있지만멕시코방송국에서한류드라마를송출하면서시작되었다고하는것이가장많이수용되고있다. 멕시코에진출한한류드라마는동일언어권인스페인어권중남미의다른국가들로전파되었다. 이과정은많은정보통신수단의발전에도불구하고텔레비전방송을통해수용되는 1단계라고할수있다. 다음으로는정보통신기기를최대한활용한인터넷과 SNS 의발달을통해전파된것이 2단계라고할수있을것이고, 3단계는정보매체를통한성장뿐만아니라직접적인공연을통해더욱확산되는시기라고할수있다. 중남미한류가중남미현지인들뿐만아니라중남미에서삶의터전을일궈살고있는동포들의생활에도많은변화를만들고있다. 우리동포들은 1910 년멕시코에네켄농장에이주하

3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3 면서중남미에정착하기시작했다. 이렇게따지면이민역사가 100 년이넘는다. 일제감정기와한국전쟁을거치면서본국은재외동포들에게어떤혜택이나정책을추진하지못했다. 그외거리상의문제등으로인해당시에이주한동포들이독립운동을위한많은희생을치루었음에도불구하고그들에대한평가나관리가되지않았다. 이들은척박한멕시코의삶을뒤로하고다시쿠바로이주해살았다. 한국전쟁이끝나고 1960 년대경제개발이시작되면서인구분산정책의일환으로정부주도로중남미공식이민이시작되었다. 그래서중남미공식이민은 1960 년대를전후해거의모든국가에서동시적으로진행되었다. 그대표적인곳이남미의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라고할수있다. 현재브라질교민들은전체약 5만명이넘고, 아르헨티나는약 3만명, 파라과이는약 5천명에이른다. 남미는한국과대척점에있는지리적인원인때문에정보통신이발전하기이전에문화교류가많은어려움이있었다. 한국문화가중남미에전달되지않았고동시에중남미문화도전달되지않았다. 지금한류라고정의되는문화현상이전중남미에서한국문화는중남미재외동포들을통해전달되는것이전부였다. 그래서중남미재외동포들은한국문화를전승하는보고로전달자로, 그리고현지문화와융합시키는주체로서의위치를점하고있었다. 이민세대가바뀌면서는재외동포들의정체성을유지하는것이동포사회의중요한화두였다. 세대변화기에등장한중남미한류는동포들에게한국의문화를알리고자신들의정체성을다지는데있어더없이좋은것이다. 본고에서는중남미재외동포들의문화정체성과한류의영향에대해분석하고자한다. 중남미한인들은이민을떠나던당신의가치관과삶의방식을지니고있는독특한문화양식을지니고있다. 그이유는자신들의정체성을유지하기위해선택한방법에서비롯되었다. 때문에중남미한인문화는한국의문화이면서동시에구별되어질수있는문화라고할수있다. 즉그들만의문화섬을만들고있었다할수있다. 원류문화와고립되어있던문화가한류를통해서원류문화와교류하고, 또한원주민문화

4 4 / 한국민족문화 58 와도소통할수있는통로를가지게되었다는것에큰의미가있을것이다. 2장에서는한류와중남미확산과정에대해살펴볼것이다. 3장에서는간략하게한인들의이주역사를살펴보고자한다. 4장에서는한인들의교육기관을통해정체성형성을위해어떤교육들이실시되고있는지분석할것이다. 5장에서는중남미한류의현황과방향을살펴보고자한다. 6장에서는중남미한인과한류가어떻게상생하고공존할수있는가를제언할것이다. 2. 한류와중남미의확산 1) 한류의개념정의와발전단계한류는 1990 년대중후반중국, 일본등에서시작되어동남아시아를비롯한세계로확산되고있는한국대중문화의유행이나해외에서일어나고있는한국선호현상을일컫는다. 더주체적으로정의한다면한국에관련된문화영역과분야가대한민국이외의국가들에게유무형의상품이나현상으로만들어져대중적인인기를얻게된현상을의미한다. 1) 이런정의에따르면한류는시간적 공간적인구분이가능한데, 1차한류는초창기드라마및음악을중심으로형성된중국 일본등아시아권에서유행하던한국대중문화라고할수있고, 2차한류는 2012 년말가수 PSY 의전세계적인인기를기점으로확대심화되어중남미, 중동과유럽지역으로확산된것이라할수있다. 2) 이런구분은결과론적구분이라고할수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한류의시장성을높였다는것은인정하지만, 싸이로폭발할수있도록만든과정들에대한평가가빠져있다. 한류드라마가이미싸이이전에많은지역에보급되었고그영향으로한국에대한이미지는많이개선되었다. 1) 김종법, 한류와혐한의문화갈등과충돌의경계넘기를위한제안 : 동북아시아혼종문화거버넌스체제의모색, 아태연구 22-2, 경희대학교국제지역연구원, 2015, 160 쪽. 2) 김은영등, 한류의현주소와확산방안 : 인터넷검색량및동호회활동을중심으로, Trade Focus, 14-32, 한국무역협회, 2015, 3 쪽

5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5 또다른발전단계구분도현정부의정책들을표현하는바와같이한류 1.0, 한류 2.0과한류 3.0로구분하고있다. 현대경제연구원 (2014) 이자료에서도한류를 1990 년대후반 ~2000 년대초반드라마를필두로촉발된한류열풍은 2000 년대중 ~ 후반아시아국가를중심으로시작된 K-Pop 열풍으로인해한류 2.0시대로진화하였다. 일부콘텐츠및국가를중심으로촉발된한류현상은 1.0과 2.0시대를넘어현재는한류 3.0 시대로구분하고있다. 3) 대체적으로경제적인관점에서접근하는한류연구는한류의발전단계를정부정책의변화와활용도측면에서구분하는경향이있다. 그리고문화콘텐츠나커뮤니케이션연구에서는다르게접근하고있다. 조병철 심희철 (2013) 은한류를좀더문화콘텐츠중심적으로정의하고그발전과정에대해서도세분화된구분법을활용하고있다. 한류는대중음악을넘어드라마, 영화, 연극이나공연, 패션, 게임등한국문화전반을포괄하는것이라고정의하고있다. 4) < 표 1> 한류의발전단계별특성 특징 한류1기 한류2기 한류3기 구분 한류생성 한류심화 한류다양화 (K-Culture) 기간 1997~2000년대 2000년대중반 2000년대이후 주요분야 드라마, 음악 드라마, 음악, 영화, 음악, 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 게임만화, 캐릭터, 한식, 한글 주요지역중국, 대만, 베트남 대표콘텐츠 드라마 ( 사랑이뭐길래 ) 음악 (HOT) 출처 : 조병철, 심희철 (2013), p.92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 동남아시아 드라마 ( 겨울연가, 대장금 ), 음악, 영화, 게임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 동남아, 중앙아, 유럽, 남미, 미국, 아프리카 음악 (K-pop), 드라마, 영화, 캐릭터, 한식, 한글 3) 현대경제연구원, 한류의경제적파급효과분석과시사점, 경제주평 604. 현대경제연구원, 2014, 2 쪽. 4) 조병철, 심희철, K-POP 한류의성공요인분석과한류지속화방안연구 - 스마트미디어기반실감콘텐츠활용을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5, 한국콘텐츠학회, 2013, 92 쪽

6 6 / 한국민족문화 58 한류에대한정의에는학문분과별로조금의차이는있지만, 한국대중문화가세계화되는과정이다 년대세계화의물결을통해한국대중문화도다른국가로파급되는시기를맞이했고그과정에서나타난독특한패턴이한류이다. 따라서한류에는한국의대중문화에녹아있는한국적스타일, 사고와생활양식등이녹아있어자연스럽게다른문화권으로전승시키고발전시키는측면을지니고있다. 이런측면에서한류는기층문화와충돌현상이나타나기도한다. 문화자체가만남, 변형과발전을거듭하는생물적인특성을보이지만, 한류라고하는것이어원자체가파생된것이한국문화의유입을표현한것이기때문에문화적구분과경계가명확한측면을지니고있다. 이와같은요소를배제하기위해한류를 K-Culture 5) 로수정할필요성을제기하고있고일부에서는수용하고있다. K-Culture 는전통적인한국문화라는개념과영역에서탈피하고포괄적이고세계적으로확산되는한국문화의세계화를위해누구나공감하고이해하기쉬운용어의필요성때문에나타났다. 또한 K-Culture 라는용어는한국학중에서한국문화에대한학문적인분류가가능하다는측면도있다. 마지막으로글로벌사이버세계에서 K-Culture 라는용어가사용자들이편리하게사용할수있고그의미를분명히전달할수있다는장점을지니고있다. 6) K-Culture 라는용어를사용함으로써다양한형태의세부분야들로확대되고있다. K-pop, K-drama, K-food 와같은용어들을통해한류가좀더세분화되어세계화되는경향들이있다는것이다. 그러나한류문화의자긍심고취와경제적활용도를높이기위한정부의시책에따라만들어진용어라는측면에서학술적가치보다는정부정책으로서의의미가크기때문에아직널리수용되고있지는않은상황이다. 한류발전단계는역시지리적인범위를따라구분하는것이일반적으 5) 문화관광체육부해외문화홍보원 2013 년출판자료와산하기관인 KOTRA 의 2013 자료에서도한류라는용어보다는 K-Culture 라는용어가문화충돌을피할수있는적절한용어로추천하고있음. 6) 김종법앞의책, 166 쪽

7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7 로수용되기도한다. < 표 1> 에서알수있는바와같이한류의구분은개별국가수준을넘어권역별단위를넘어세계적으로확대되는수준으로논의가확대되었다. 지리적인한계성을뛰어넘었다는것은두가지측면에서고려해볼필요가있다. 하나는한류가하나의문화상품으로서시장을확대했다는측면이다. 여기에는정부와엔터테인멘트사들의복합적인노력이기본적으로깔려있다. 다르게말하자면의도혹은기획된정책의시현을통해진행된것이다. 이경우에는많은부분이 K-pop 과드라마가많은부분을차지한다. 다른하나는자생적인확대과정이라고할수있는데, 여기에는정보통신의발달이큰부분을차지한다고할수있다. 특히, 다른대륙으로의확산은쉽게접근할수있는 SNS 의발전을빼고는생각하기어려운부분이다. 이과정에서자생적인소비층이형성되었고, 초기단계에는마니아들을통해전파되는특성을보인다. 그런점에서지리적인한계성극복은정책적인것과자율적인환경에의해마련된것이라할수있다. 2) 중남미한류연구와경향중남미한류는한류구분에따른 2차한류, 한류 3기혹은한류 3.0세대에해당된다고할수있다. 이미많은연구자들이중남미한류는한류의다양성을실현하는것이라고보고있다. 시기적으로보면중남미한류는다른지역에비해약 10년정도늦게시작되었다. 이런면에서중남미한류는많은점에서동아시아한류와구분되고그양상이다르게나타난다 년중남미최초로멕시코주 ( 州 ) 공영방송인메히껜세 (Mexiquense, Canal 34) 가 별은내가슴에 을방영하였으나큰반응을불러일으키지못했다. 7) 그러나 2002 년한 일월드컵이후한국에대한이해가높아지면서젊은층들이한국과한국문화에많은관심을가지면서다시 2002 년 10월에메히껜세가다시 별은내가슴에 를방영했는데, 한국이소개되기 7) 한국콘텐츠진흥원, 중남미방송영상콘텐츠시장진출환경분석 : 멕시코, 브라질, 페루, 콜롬비아를중심으로, 코카포커스 56. 한국콘텐츠진흥원, 쪽

8 8 / 한국민족문화 58 이전과는완전히다른반응을보였다. 이때문에중남미한류는 2002 년을기점으로시작되었다는것이수용되고있다. 8) 이런면에서일본과중국에서한류가드라마로시작한것처럼중남미도드라마로출발해 K-pop 으로발전한경우이다. 또하나의변화는이미언급한바와같이한류를즐기는계층이뚜렷해진것이다. 초기방송이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했다면한류가생성될때는젊은층을대상으로했다는것이다. 이런현상때문에중남미한류열풍은일부 10대마니아그룹에국한된현상이라고보는입장이설득력을얻고있다. 9) 케이팝중심의한류가드라마로전환혹은확대되는거의 10 년의시간이경과되었다 년대들어오면서한국의드라마가칠레, 브라질과페루를비롯한남미국가들로확대되었다. 중남미한류가다른지역에비해늦게시작되었기때문에한류에대한연구가많이이루어지지않았다. 앞에서설명한바와같이중남미한류연구도경제적인관점에서이해하려는연구나보고서들이상대적으로많다. 10). 위의연구들이학술적인가치가높음에도정책연구로구분하는것은중남미시장접근을위한통로로서의한류에대한연구이기때문이다. 이중정경원은중남미방송시장에서한류가수용되는것이시장적특성뿐만아니라중남미사회가지니고있는사회 문화코드의유효성에서찾고있다는점에서진일보한연구라할수있다. 11) 8) 박광무, 21 세기코리안노마드와아마존안데스의꿈, 고려대스페인 라틴아메리카연구소, 학문소통연구회공동워크샵발표자료, 고려대스페인 라틴아메리카연구소, ) 민원정, 중남미한류확산과한국문화교육의방향성모색, 언어정보와사전편찬 29, 2012, 연세대학교언어정보연구원, 51~68 쪽. 10) 한국콘텐츠진흥원앞의책, 정경원 전용갑 조구호 임소라, 중남미의사회 문화적코드와방송영상산업의소비패턴연구 : 한류 의효율적인정착을위한제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서울, 2010 참조. 이광철 심상민 문효진, 한류방송콘텐츠중남미진출전략에관한연구, 국제지역연구 18-4, 한국외국어대학교국제지역연구센터, 2014, 85~118 쪽참조. 김용주, 패션산업의거대잠재시장으로서의중남미시장접근 : 아르헨티나의한류효과를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유통학회, 2015, 145~151 쪽. 11) 정경원 전용갑 조구호 임소라, 앞의논문

9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9 반면학술적연구는시작단계에있다고할수있다. 민원정과정길화 (2015) 의연구가정책적인연구에서벗어나학술적인연구로발전한경우이다. 민원정은칠레의사례를통해서한류가한국학을공부하는학생들에게어떻게적용해야하는가를분석했다. 문화교육이학습문화와학습자간의상호작용이라는전제와함께학습대상자에따라차별되어야한다고강조한다. 정길화는브라질에서 K-pop 이어떻게수용되고있는가를설문과인터뷰를통해실증적으로연구하고있다. 브라질마니아들이 K-pop 을선호하는것은음악적인새로움과강렬한퍼포먼스로인식되고있다고주장한다. 또한로페스로차 12) 는한류가멕시코사회에보급되는과정을분석하고어떤영향을미치는지에밝히고있다. 그는멕시코한류는여전히젊은마니아층을중심으로정착해서발전하고있으며점차멕시코인들의일상생활로확대되고있다고결론내리고있다. 중남미한류가확대되고세계한류학회가결성되면서중남미에서한류에관심을가지고한류의방향과내용에대해연구가발표되고있다. 가장빠르게성장하고있는아르헨티나의경우에도역시젊은층이 젊음의치기 (youthful folly) 로 K-pop 을먼저즐기면서드라마로확대되는양상을보이고있다. 13) 마리아델삘라 (Mar a del Pilar lvarez) 는이론적접근을통해음악과공간 (Place), 하위문화 (subculture) 와팬공동체 (Community of fans) 을분석하고, 중심과주변 (center-periphery), 서구와아시아 (West-Asia), 세계화와지역화 (globalization-regionalization) 라는이분법적인논의에초점을맞춘단일설명을벗어나한국의정체성을넘어서는다양한형태로한류를이해하는것이필요하다고제언한다. 14) 중남미한류는아시아에국한되었던초기단계를벗어나지역적인한계 12) Lopez Rocha, Nayelli, Ryzhkov, Andrii, Hallyu, The Current Issues Of Its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Process In Mexic, Journal of Korean Culture 26, , pp ) Mar a del Valle Guerra, The Hallyu is a Fact in Argentina, The first World Congress for Hallyu, Seul, 2015 참조. 14) Mar a del Pilar lvarez, Who are the fans? Understanding the K-pop in Latin America, The first World Congress for Hallyu, Seul, 2015 참조

10 10 / 한국민족문화 58 를뛰어넘어확대되는현상이기때문에초기한류를분석했던지역 (Asian Value) 와글로벌 (Western Values) 의이론적프레임은설득력이약하다고할수있다. 오히려다층적인측면에서진행되고있는현상으로서중남미한류를이해한다. 중남미한류팬들중에는유럽에서한류가확대되는것을보고한류팬이되었다는사람들도많기때문이고, 다른측면에서는한국의문화정책으로인해자신들이한류를즐기고있고, 또한한국을방문하거나한국인을통한직접적인방법으로한류가확대되고있기때문이다. 3. 중남미이민과동포사회 1) 초기한인이주의특성한국인이중남미로처음이주한것은구한말로거슬러올라간다. 그런데지난몇년간많은국가에서이민 50주년을기념하는행사들이줄지어진행되고있다. 이것은한국정부가인구분산정책을통해해외로나간이민자들을중심으로이민사가시작되었다고보기때문이다. 그리고한국여권을소지하고나간동포들을이민으로분류하기때문에이민의역사가 50년을맞이하고있는것이다. 멕시코에네켄농장이민은한국정부가발급한여권을소지하고나갔기때문에공식이민으로인정되는것과같은논리이다. 여기서는초기이주와정책이민으로구분해서이민세대간에어떤차이가있는지파악하고분석하고자한다 년 5월15일에멕시코로떠난 1,033 명이최초의중남미이민이다. 이민자들은신문광고에 묵서가 ( 墨西哥 ) 에서 4년만일하면부자가되어돌아온다. 는광고를보고이민을선택한사람들이었다. 그들에게제시된조건은 4년계약, 주택무료임대, 높은임금 이라는당시로는파격적이었다. 일본인력송출회사가모집한남자 802 명, 여자 207 명이 1905 년 4월 4일여권을들고인천제물포항에모여영국상선일포드 (Ilford) 호를타고가는중에 2명이사망하고 1명이태어난고난끝에도착했다. 15) 초기이민자들은멕시코의척박한토양, 억압된노동과저임금, 열악한생활환

11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11 경등으로많은어려움을겪었다. 16) 4년계약기간을채웠으나한일합방이되면서조국을잃어버려귀국하지않고다시에네켄농장으로돌아갔다. 그러나인조섬유가만들어지면서에네켄농장이쇠퇴하게되어생활은더욱어려워졌다. 한인중에는생활고를해결하기위해쿠바로이주했다. 17) 1921 년 3월에한인 274 명이마티나항에도착했다. 쿠바에서도역시에네켄농장노동자로일하면서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형성하기유지하기위해학교를설립하여후세교육에많은노력을기우렸다. 브라질로이주한최초한국인은 1918 년일본국적으로 4세대 6명이었다 년이후일본인신분으로이주한한국인 ( 재일교포 ) 1세대 3명과독신자 3명이있었다. 김창수, 김달수, 김혜경씨등이가네다라는일본성을가지고 1925 년입국했고, 김수조씨는아오끼성으로 1926 년에장승호시는미다성으로 1923 년에이중창씨는미야모또성으로 1929 년에브라질에입국했다. 18) 브라질의초기이주는규모나계획에있어서멕시코이민과는많은차이를보인다. 일제강점기에진행되었기때문에국적이한국인이아닌경우가많았고, 광복이전까지자신의정체성을뚜렷하게드러내기어려웠을것으로여겨진다. 그렇지만 1960 년대이민유입에많은영향을미쳤다. 15) 광고전단에명시된모집조건은다음과같은것들이었다. 40 세미만인자, 불구가아닌자. 남자를따라가는여자는받아들임. 15 세미만인어린아이들은받아주기는하되노동자로취급하지않음. 서성철, 라틴아메리카와한국인 : 멕시코한인사화와현지적응, 라틴아메리카연구 17,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애니깽멕시코에네켄이민자들 1033 명의여권 ( 일검색 ), 멕시코초기이민과정에대해서는박영미, 하와이한인이민과비교한멕시코초기한인이민과정에대한고찰, 스페인어문학 28, 한국스페인어문학회, 2003, 651~669 쪽. 16) 멕시코초기이민자들의삶에대해서는이종득, 멕시코한인이민자들의성격과정체성변화 : 농장생활 ( ) 을중심으로, 스페인어문학 28, 한국스페인어문학회, 2003, 693~715 쪽. 17) 쿠바이주한인들의초기정착과정에대해서는안금영, 초기멕시코한인이주민의쿠바정착과정, 스페인어문학 28, 한국스페인어문학회, 2003, 671~691 쪽. 18) 브라질한인이민역사, ( 검색 ) 남미이민의선구 브라질한인 ( )

12 12 / 한국민족문화 58 아르헨티나는남미지역에서브라질다음으로많은재외동포들이거주하는국가이다. 일본국조선인 3명이개인적자격으로아르헨티나에입국했다. 첫째경우는 1940 년이전에아르헨티나에들어온한인여자로서그행적에대해정확한내용이밝혀지지는않고있다. 두번째경우는 1941 년일본어선의주방종업원으로서아르헨티나에하선한이차손 ( 일본명 ) 씨이다. 그는 1964 년에한국으로부터부인손경자씨를데리고왔고, 훗날아르헨티나교민회의고문으로추대되기도했다. 세번째는 1950 년에아르헨티나로이민온강영례라는여자로서, 그는일제시대인 1938 년에중국의상해에거주하다가이탈리아인과결혼하여이탈리아로갔다가가족이아르헨티나로이민했다. 19) 다음으로중남미로이주한사람들은한국전쟁포로들이제3국을선택하면서브라질, 아르헨티나와멕시코로이주했다. 전쟁포로들이제3국을선택하고해당국가에서수용했던국가가남미에서는브라질, 아르헨티나와멕시코였다. 멕시코는수속이늦어져이주하지못했고대부분이브라질과아르헨티나를선택했다 년 2월 4일 55명의청년들이인도항공특별기편으로뉴델리를출발하여카이로, 런던, 다카를경유, 2월 6일브라질의리우데자네이로에도착하였다. 55명가운데 50명이인민군출신이었으며, 5명은중공군출신이었다. 한편, 아르헨티나에는두번에걸쳐이들이도착했다 년 10월 21일부에노스아이레스의아세이사공항에 9명의포로가도착하였는데, 그중 7명이인민군출신이었으며, 나머지 2명은중공군출신이었다. 그후 5명으로구성된제2진은약반년이지난 1957 년 5 월 11일에비행기편으로아르헨티나에도착했다. 이렇게해서중립국포로들은포로가된지수년이지난후에야먼이국땅에서살아갈거주지에안착하게되었다. 브라질로들어간 50명과아르헨티나로들어간 12명은이주한땅에흩어져개별적으로적응해나갔다. 포로가된후수년간을구속상태로집단생활을해왔기때문에, 이들은하루라도빨리자유로운개 19) 중남미한인개요,( ) 아르헨티나한인사 ( )

13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13 인생활을하고싶어했고또한서둘러서자립했다. 청년들은수용소생활에서이미직업교육도받았고스페인어도어느정도배워두었기때문에곧직장을얻을수있었다고한다. 초기에이들은농장노동자, 자동차, 미싱, 인쇄소, 선반공장노동자. 백화점, 세탁소, 사진관, 운수회사, 식당, 약국종업원등으로취직하였으나시간이지나면서전문직으로발전해나갔다. 20) 2) 공식이민과동포사회중남미한인이민은 1960 년대에들어서좀더체계적으로진행되었다. 한국정부는 1962 년에해외이주법을제정하여인구증가압력을줄이기위해외국으로인구분산정책을실시했다. 당시정부로서는한국전쟁이후안정적인인구성장이이루어지면서폭발적으로증가하는인구문제해결에많은노력을기우렸다. 동시에식량자원확보가필요하다는인식에서농업이민을장려했다. 사실당시로서산업기술을가진인력이많지않았던것도농업이민을추진했던이유중의하나였다. 이런한국정부의필요성과더불어브라질과아르헨티나는광대한농토를개발하고자하는의지를보였다. 양국간의이해관계가일치해서기획농업이민이시작되었다. 제1차브라질이민은 17세대 92명과독신자 11명을포함한 103 명이 1962년 12월 18일부산항에서네덜란드국적의치차렌카 (Tjitjalenka) 호를타고출발하여 56일동안항해해 1963 년 2월 12일에산투스 (Santos) 항에도착했다. 이후 1968 년까지 5차에걸쳐약 1,300 명이브라질로이민했다. 21) 브라질이민은농업이민이었기때문에농촌지역에정착했으나척박한토양, 열악한생활환경, 낯설은기후와환경, 한국에서경험해보지못한영농방법, 농작물재배경험의부재, 광활한토지, 한국과브라질정부지원의단절등의이유로농촌에서는성공적으로정착하지못했다. 브 20) 중남미한인개요,( ) 21) 최금좌, 2013 년이민 50 주년을맞이한재브라질한인사회의현황과문제점, 중남미연구 33-2, 한국외대중남미연구소, ~50 쪽

14 14 / 한국민족문화 58 라질은한인이민이유입되던당시산업화와도시화가빠르게진행되고있어도시로이주하는것이상대적으로용이했다. 이런환경으로인해한인들은상파울루를중심으로모여들어한인타운을이루게되었다. 사실브라질의한인이민의단계구분은여러차원에서이루어진다. 한인들은배로이민온세대와비행기로이민온세대를구분하고, 공식이민과자발적이민으로나누기도하고, 초청이민과투자이민으로나누기도한다. 초기공식이민이후브라질로한인한인들이끊임없이유입되어현재는약5 만명으로추산되면상파울루봉헤찌루 (Bom Retiro) 에한인타운을형성하고있다. 아르헨티나로의이민은 1962 년에리오네그로주라마르께지역의 400 헥타르에달하는개간지를무상임대받는형식으로진행되었다 년 8월 17일라마르께영농이민단 1진 13세대 78명이부산항을출발하여 1965 년 10월 14일부에노스아이레스에도착했다. 22) 이들은공식적인절차에진행된이민을말하는것이지만 1965 년초에파라과이와볼리비아이민을허가받았던사람들이밀입국하여정착했다는기록이있다. 당시외무부가발행한재외국민현황에보면 1965 년에 169 명이라고기록되어있다. 파라과이이민자들이부에노스아이레스항의레띠로항에정박했다가아순시온으로출항했기때문에정박기간에밀입국했던것으로보여진다. 아르헨티나이민역시농업이민이었기때문에라마르께농장의최초이민을필두로루한농장, 산로렌소농장, 얏다마우카농장, 이스까야꾸농장, 산하비에르농장으로확대되었다. 그러나전체적으로기업농의가능성에대해서만인식했을뿐영농의어려움으로농촌지역에소수만정착하고나머지는부에노스아이레스 백구촌 을중심으로모여들었다. 파라과이농업이민은한국의이민사업가이관복이당시파라과이정부의실권자와의개인적인친분으로 150 여명의이주허가를받아내어시작됐다. 파라과이에한인들의이민은 1965 년농업이민에서시작된다 ) 서성철앞의책, 159 쪽 ; 전경수, 아르헨티나의한국이민 : 형성과정과분포경향, 이베로아메리카연구, 서울대라틴아메리카연구소, 1990, 168 쪽

15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15 년 2월 17일 30세대 95명이부산항에서화란국적의 2만8천톤급화물선보이스벤호를타고약 3개월동안항해후파라과이의아레구아 (Aregua) 까지오게된다. 이들이민자가운데는순수한농민들도있었지만농사지식이나경험이전혀없는전직공무원, 회사원, 사업가, 장사를하던사람들이대부분이었다. 처음에그들은신천지개척에대한의욕과희망을가지고황무지를개척하려고노력을하였지만역부족이었다. 정부의지원이전무한상태에서영세한자본을가지고농사경험도없이모기떼와개미떼, 독충이우굴거리는열대의황무지를개간하려고했다는것자체가무모한도전이었다. 결국그곳에서는호구지책도하기어려워모두아순시온으로나오게된다. 23)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농업이민자들은원래배정되었던개간지에도착해서는그곳에서도저히개간은커녕생활하기조차어렵다는것을깨달았다. 변변한농기구조차갖추지못했고개미떼와독충과싸우며주거시설을마련하고끼니를마련하느라고군분투를해야했다. 더욱이대부분의이민자들이농업경험과기술을갖지않았기때문에황무지를개간하는일은처음부터무리였다. 결국대부분의이민자들이상파울루, 부에노스아이레스, 아순시온과같은대도시로재이주했다. 이와같은어려운시기를극복하고중남미한인들은자신들의생활터전을마련했을뿐만아니라한국과의무역과투자를확대하면서한국의경제발전에이바지하고있다. 또한현지에밝은전문가로서의역할을통해중남미로진출하고자하는기업들에게도좋은네트워크를구축하고있다. 23) 파라과이의한인들, ( )

16 16 / 한국민족문화 중남미한인의현황과조직구성 1) 중남미한인동포와단체활동 < 표 2> 중남미재외동포와단체분포 국별 거주인구 한인회 한글학교 경제단체 체육단체 종교단체 기타 합계 과테말라 5,162 명 1개 1개 1개 1개 3개 2개 9개 니카라과 703 명 1개 1개 1개 1개 1개 5개 도미니카 ( 공 ) 537 명 1개 3개 1개 - - 3개 8개 멕시코 11,484명 10개 - 3개 2개 1개 4개 20개 베네수엘라 351 명 1개 1개 - 2개 1개 - 5개 볼리비아 737 명 4개 개 브라질 50,418명 8개 - 3개 10개 4개 29개 54개 아르헨티나 22,730명 8개 2개 5개 1개 - 10개 26개 아이티 168명 - - 1개 개 에콰도르 1,080 명 2개 2개 - - 5개 - 9개 엘살바도르 270 명 1개 1개 1개 개 온두라스 249 명 1개 개 우루과이 283 명 1개 1개 개 자메이카 122 명 1개 개 칠레 2,725 명 1개 - 1개 3개 6개 2개 13개 코스타리카 493 명 1개 1개 3개 1개 6개 콜롬비아 915 명 1개 - 1개 - 2개 - 4개 쿠바 20명 1개 개 파나마 377명 1개 개 파라과이 5,090 명 3개 5개 1개 3개 8개 20개 페루 1,198명 1개 - 1개 1개 - 1개 4개 총계 105,112 명 49개 18개 20개 24개 26개 60개 197개 재외동포재단의 2015 년재외동포현황과 2014 년단체조직현황표를재구성한것임

17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17 중남미재외동포들이거주하는곳은어디를막론하고한인회를조직하여한인들간의친목과권익보호를위해노력하고있다. 그외한인사회발전에필요한목적에따라다양한단체들을조직하였다. 한인들의정체성형성과유지를목적으로만든한글학교, 전통문화를전수할수있는판소리, 서예와전통춤을전승하는예술문화단체들도많다. 한인사회가자발적으로한인들의전통문화전수와한인으로서의자긍심을함양하는다양한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다. 위의 < 표 2> 에나타난것들을분석해보면개별국가들의노력들과그방향성을살펴볼수있다. 브라질은거주하는동포규모가가장크다. 따라서조직단체도질적 양적인면에서가장많은부분을차지한다. 중남미전체 197개단체가있는데, 브라질은그중에 1/4에해당하는 54개단체가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심지어한글학교와종교단체에대한조사가누락되었는데도그규모가상당히크다는것을알수있다. 많은교민들이참여하고있는종교단체에대한부분이포함되어있지않은점은다소아쉽다고할수있다. 그러나교민들이다양한문화생활을즐기고있는것을알수있었는데, 활용한조사에서분류되지않은문화단체가 15개로가장많았다. 문화활동을통해한국의전통문화를교포자녀들에게전수해주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전통문화전수는한국의문화를습득하는데중요한요소라고할수있다. 그래서한국문화의날이되면 B-보이, 한인여성합창단, 사물놀이, 해금연주, 태권도시범, 전통민속춤, 바이올린연주, 마술시범외에도체험행사로서예이름써주기, 종이접기등다양한프로그램을운영하는문화단체들이참가한다. 열대문화동인회서는지난 8월 24일오후 6시 30분부터봉헤찌로한인타운에위치한종가식당에서열대문화 10집출판및복간을축하하는기념식이열렸다. 열대문화는 1986 년설립된후창간호부터 1996 년까지열대문화 9집을발행했으나여러가지제반사정으로중단되었다가이민 50주년을기념하여복관되었다. 24) 그동안열대문화 24) 열대문화시즌 2-10 집출판및복간기념회열려, ( hanin/220228, )

18 18 / 한국민족문화 58 는브라질한인들의문화적정서를담고전승하는잡지로서의역할을해왔다. 멕시코이민은초기한인이주와투자이민으로구분된다. 구한말에이주한동포들은 3.4세로대부분이멕시코화되었다고볼수있고, 최근에이민한동포들은투자이민이거나주재원으로정착한경우이기때문에분포인구에비해한글학교를비롯한한국문화를접할수있는통로가상대적으로적으로것으로나타났다. 아르헨티나는예술단체가많은것으로조사되었는데, 이것은아르헨티나가중남미에서문화중심으로평가받는것과같은맥락에서이해될수있을것으로여겨진다. 동시에중남미에서가장먼저한국문화원이개원했기때문에그영향도있다고할수있다. 아르헨티나한인들의문화수준에상대적으로높다는것을알수있다. 재아문인협회는 2015 년 11월 27일오후 7시한국학교에서한인이민50주년을기념하는 < 제16호로스안데스문학출판기념회및제10회로스안데스문학상시상식 > 을개최했다. 재아문인협회는한인시선집, 문학선집, 로스안데스문학등한국을알리는역할을충분히해냈고, 지난 50년한인사회가경제적으로안정된기반을마련했다면앞으로 50년은한인들의위상을높이는데주력해야하며그역할은미술, 음악, 문학등예술인들의몫을하고있다. 25) 칠레는자유무역협정체결이후주재원과투자이민이증가한대표적인곳이라할수있다. 동시에중남미한류가빠르게성장하고있는국가이도하다. 그런데보는바와같이문화단체들결성이다소부진한것을알수있다. 많은칠레청소년들이한류에심취하는것과다른양상을보이고있는것이다. 과테말라는재외동포숫자가약 5,000명내외인데도불구하고이민역사가비교적짧고, 이민성격은중미지역의전체성격을대표한다고할수있다. 전체인원수에비해한글학교숫자가비교적적은지역이라고할수있다. 대신에개신교를중심으로한종교단체가상대적으로많 25) 한국문학과문화가어우러진 로스안데스 출판기념회 c30correspondent/c30_correspondent_02_view.asp?seq=11886, )

19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19 은부분을차지하고있어서종교활동을통한한국문화와의접촉이확대되고정체성을형성하는통로로서활용되고있다고할수있다. 니카라과의경우에도비슷한양상을보이고있다. 이런특성에도불구하고대부분의단체는이민 1세나 1.5세중심으로움직이기고있다. 중남미지역에서형성된많은한인단체들이안고있는문제는한인 2세대들이기존의한인회나혹은단체에대한소속감이매우약하고참여하지않는다는것이었다. 여기에는여러가지복합적인요인이작용하고있다. 첫째, 이민사회를바라보는시각의차이다. 이민 1세는경제적성공과더불어떠나야할곳이기때문에현지사회와소통하지않는측면이있다. 반면이민 2세들은자신이태어난곳으로조국으로서수용되기때문에이민단체활동은부적합하다고판단한다. 둘째, 이민 1세와 2 세가의세대갈등이다. 이민기성세대들이만든사회와조직에적응하기보다는자신들의기호에맞는새로운단체와조직을구성하려한다. 예를들어현지대학출신모임, 직업단위모임을한인사회내에서운영하는경우가그런경우라할수있다. 셋째, 한인사회에대한부정적인인식이다. 이민 2세대들은한인사회가폐쇄적이기때문에현지사회와소통할수있는현지인들과의관계를확대하는경향들을보인다. 이런요인으로인해그동안한인사회는 2세들의현지화를우려해왔다. 2) 중남미재외동포의한글과문화교육한인사회에서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형성하고유지하는데가장중요한역할을해왔던기관이한인회, 종교단체와민간단체에서각각운영하는한글학교였다. 최근에한인인구가상대적으로많은브라질, 파라과이와아르헨티나에한국학교가설립되어후진을양성하는데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일반적으로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이야기할때가장중요한것은한국어이다. 굳이이론적인설명을덧붙이지않더라도한글은한국인이지니고있는가장강력한일체감을형성한다. 동포자녀들이한글이배우는방법은크게두가지방법을통해진행해왔다. 가정에서

20 20 / 한국민족문화 58 부모의가르침을통해익히는것인데, 부모와자녀간의소통의도구로활용되기도한다. 다음으로는한글학교가중요한역할을해왔다. 중남미에서한글학교는한인회가조직한몇개의경우를제외하고는대부분이종교단체에서운영하는경우가많다. 아래 < 표 3> 에서보는바와같이현재중남미에는 20개국에 89개의한글학교가운영중이며, 학생수도 6,098 명에이른다. 중남미전체한인인구가 105,112 명인점을고려하면한글학교등록인이약 11% 를차지하는것을알수있다. 중남미한인들이현지에서정체성을형성하고유지하는데한글학교의역할이얼마나큰지알수있다. 한인거주인구가가장많은브라질에서한글학교와학생수가가장많았다. 분포지역에서도브라질의한인타운인봉헤찌루를비롯한시내에집중되어있는것으로나타났다. 브라질의경우는뒤에서언급하겠지만한국학교를설립해서운영하고있어한글학교와한국학교가유기적으로보완할수있는측면들이있다. < 표 3> 중남미한글학교현황 학생수 국가학교교원유초중고성인합계일시영주일시영주일시영주일시영주일시영주 과테말라 니카라과 도미니카 멕시코 , 베네수엘라 수리남 볼리비아 브라질 , 아르헨티나 ,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21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21 우루과이 자메이카 칠레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합계 , , 재외동포재단, 2014 재외동포교육기관현황, 2014, 21~22 쪽. 브라질한글학교의교육내용은한국어교육뿐만아니라한국문화를전수하는내용을포함하고있다. 한글교육자체한국의사고와가치체계를전달하는좋은교육수단일뿐만아니라교재내용도한국문화를지니고있는특수성을강조하기때문에한글교육은곧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형성하는좋은기제가된다. 사실대부분의한인가정에서는한국문화와브라질문화가공존하는것을볼수있다. 그렇지만한국문화에대한뚜렷한경계를찾기는어렵다. 그러나한글학교에서하는다양한체험프로그램이나예절교육이한국문화를전승시키는기제가된다. 한글학교는재외동포재단이주관하는재외한글학교교사워크샵을통해한글교육의방향성에대해논의한다. 중남미한글학교총연합협의회를통해아동교육에필요한내용들을학습하기도한다. 한글학교협의회는교사연수를매년개최하고있고, 그중요성에대해서는 세계화시대에세계화를잘추진해나가려면우리글과문화를지키고가꾸어나가야하며 2, 3세의세대교체로넘어가면서한인사회의발전은한글교육에좌우되느니만큼교사들의책임이크고중요 26) 하고교포 2.3세에많은영향을미치고있다. 중남미에는한글학교외에한국학교가브라질, 아르헨티나와파라과이에각각설립되어있다. 브라질한국학교는 1998 년 2월에한국으로부터정규초등학교설립인가를받아한국정규과정을개설하였다. 또한 1999 년 26) 한글학교협의회중남미합동교사연수개막, ( )

22 22 / 한국민족문화 58 2월에는브라질교육부로부터도인정을받아브라질정규초등과정을개설함으로써양국의교육부로인가받은정규과정으로등록되어많은학생들이한국정규과정과브라질정규과정을동시에들을수있게되었다. 폴리로구스 (Polilogos) 는다문화교육을실현하는국제학교로서글로벌시대를이끌어갈능력있는인재양성을목표로설립하여한국교포들의문화와정체성을유지시키기위해오후수업은한국어뿐만아니라다양한과목의문화관련수업을제공하고있어교포자녀들에게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과한국문화를익히는공간으로활용되고있다. 학습프로그램은현장자연학습, 연극및영화, 토론회, 실험실습, 캠핑과같은다양한체험과학습이가능하도록제공하고있다. 27) < 표 4> 중남미한국학교현황 국명 학교명 학생수 ( 학급수 ) 교원수 ( 파견교원수 ) 계유초중고계유초등중등 파라과이파라과이 117(9) 40(3) 77(6) (1) 3(0) 7(1) - 한국학교아르헨티나아르헨티나 325(16) 149(9) 176(7) (1) 18(0) 23(1) - 한국학교브라질브라질 129(10) 72(4) 57(6) (1) 4(0) 6(1) 한국학교합계 571(35) 261(16) 310(19) 61(3) 25(0) 36(3) 재외동포재단, 2014 재외동포교육기관현황, 2014, 22 쪽. 아르헨티나한국학교는 1988 년에아르헨티나정부로부터정식인가를받았고, 1995 년에는한국정부로부터도인가를받아설립되었다. 한국의정규과정을그대로운영하고있다. 교육프로그램은 2009 개정교육과정을적용하고있고, 현지과정교과와통합시수로운영되고있으며학년별교과교육과창의적체험활동을제공하고있다. 28) 태권도를비롯한한국 27) 김한철, 브라질한인교포사회의실태와한국어교육의필요성, 중남미연구 28-2, 2010, 한국외대중남미연구소, 255 쪽

23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23 문화를알고체득할수있는시간들이있어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형성하는데많은도임이된다. 파라과이한국학교는 1992년에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설립인가를받아 1993 년에개교했다 년에재파라과이한글학교로출발했으나 1981 년에파라과이한국학교로개칭하여한인들의정체성을형성하는데많은영향을미쳤다. 파라과이한국학교가브라질과아르헨티나보다열악한환경에서설립되었지만, 두국가보다일찍개교하여 2013 년 12월기준으로 306 명의졸업생을배출했다. 교육목표가한국인으로서정체성을갖고국제사회에서경쟁력있는실력과인성을갖춘어린이육성이다. 가장중요한교육목표가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함양이다. 따라서한국인으로서의뿌리찾기, 정통문화바로알고익히기등의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다. 29) 이와같이중남미한글학교와한국학교에는교포자녀 6,669 명 ( 한국학교 571 명포함 ) 이한글교육을받고있다. 한국인을구성하는가장중요한요소가한글을배우는것에서시작되는것인데, 중남미의많은차세대들이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형성하고있다는것은매우의미있는현상이라할수있다. 1) 중남미한류팬과현황 5. 중남미한류와팬층 앞에서지적한바와같이중남미한류는일반적으로 2002 년한 일월드컵을기점으로구분된다 년이전은엄격하게말하자면한류라고보기에는어렵고, 대신에한국의방송물의해외수출상품초기단계로보는것이더정확하다고할수있다 년이후한국문화의중남미지역확산이진행되었다. 중남미한류는주로 10대마니아층을중심으로확산되는특성을보이고있다. 30) 아래 < 표 5> 에서보는바와같이 2014 년기 28) 아르헨티나한국학교홈페이지 ( ) 29) 파라과이한국학교홈페이지 ( )

24 24 / 한국민족문화 58 준중남미한류팬클럽은총 661 개로집계되었다 년과비교해서 240 개가증가한것으로놀라운속도로영향력을확대하고있다고할수있다. 팬클럽의회원숫자를보면그증가속도는더욱커진다 년에 331,435 명에불과하던것이 2014 년에는 1,426,059 명으로 1,094,624 명이증가했다. 가히폭발적인증가속도라고할수있다. < 표 5> 중남미지역한류팬분포 국가 동호회 ( 개 ) 동호인구 ( 명 ) 증감 2013년 2014 년 2013년 2014년 증감 과테말라 38개 43개 5개 2,546 명 8,263 명 5,717 명 니카라과 6개 6개 0개 2,817 명 4,865 명 2,048 명 도미니카 ( 공 ) 9개 9개 0개 2,543 명 2,543 명 0명 멕시코 70개 78개 8개 55,370명 146,017 명 90,647명 베네수엘라 66개 85개 19개 73,705 명 110,911 명 37,206 명 브라질 36개 37개 1개 22,608명 22,608명 0명 아르헨티나 20개 22개 2개 9,602 명 136,059 명 126,457 명 에콰도르 6개 6개 0개 510 명 510 명 0명 엘살바도르 16개 41개 25개 5,035 명 14,914 명 9,879 명 온두라스 6개 5개 -1개 2,022 명 5,368 명 3,346 명 우루과이 8개 8개 0개 1,550 명 1,550 명 0명 자메이카 3개 3개 0개 86명 86명 0명 칠레 7개 79개 72개 27,723명 384,234 명 356,511 명 코스타리카 14개 25개 11개 21,519 명 19,952 명 -1,567 명 콜롬비아 20개 20개 0개 48,638 명 48,638 명 0명 트리드나드토바고 1개 1개 0개 100 명 100 명 0명 파나마 34개 73개 39개 9,451명 97,980명 88,529명 파라과이 6개 6개 0개 515 명 515 명 0개 페루 55개 124개 69개 45,095명 420,946명 375,851명 중남미전체 421 개 671 개 250 개 331,435 명 1,426,059 명 1,094,624 명 자료 : 한국국제교류재단. 지구촌한류현황. 2013, 2014 재구성 31) 30) 민원정의앞의논문, 52 쪽. 31) 2013 년과 2104 년의차이가없는경우는 2014 년에재조사가이루어지지않은것으로보임. 보고서에서밝히고있듯이재외공관에서보고된각국가별한류동호회의온라인회원수를기준으로하므로실제와차이가있을수있음. 그리고동일한국가에서여러개

25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25 위에표에서알수있듯이 2014 년기준으로평가할때중남미에서가장강력한한류열풍이불고있는곳은페루, 칠레와아르헨티나이다. 페루는한류동호회숫자에서나회원규모에서독보적인위치를점하고있다. 칠레도급성하고있는국가라고할수있다. 반면한인들이가장많이거주하고있는브라질, 아르헨티나와파라과이는그영향이크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이조사만보면한인인구규모와한류의영향은비례하지않는다는것을알수있다. 다르게말하면한인들은한류보급과직접적인관계가없다고할수있다. 이렇게빠르게성장한원인은어디에있을까? 칠레의경우는경제적국제화와민주주의가문화의국제화를부추겼으나, 남미대중문화일변도의문화정책에식상한젊은이들층에서한류붐이시작되어, 인접국인아르헨티나와페루까지그영향을끼쳤다는주장 32) 은전체적인과정을설명하는데는적절하지만특정한시기에폭발적으로증가하는현상을설명하기에는부족해보인다 년에는월드컵이중남미인브라질에서개최되었고, 이를계기로많은연예인들이중남미를방문하거나콘서트를비롯한다양한형태의공연을펼친결과라고할수있다. 33) 단적인예로 KBS 가월드컵을기념하여음악프로그래임인 뮤직뱅크 를브라질히우 (Rio) 에서개최하여브라질에 K-pop 열풍을몰고왔다. 브라질공연에는팬층이두터운샤이니, 인피니트, 씨엔블루, 엠블랙, B.A.P, 에일리, M.I.B 등이출연했는데그반응이폭발적이었고동호회의회원수가증가하는것으로이어졌다. 34) 같은해 11월에는멕시코시티에서방송함으로써 K-pop 스타들을직접볼수있는기회를가졌기때문에폭발적으로증가하는계기가되었다고볼수있 의동호회에가입한회원들을걸러내지못했음. 32) 한국국제교류재단. 지구촌한류현황. 서울, 국제교류재단, 2014, 11 쪽. 33) 중남미에서가장인기있는 SHINee WORLD III 의월드투어가 014 년에멕시코, 칠레, 아르헨티나로이어지는콘서트를개최하였음. 34) 월드컵특집 KBS ' 뮤직뱅크 ' 브라질공연성황 international/2014/06/08/ akr html, )

26 26 / 한국민족문화 58 다. 공연에는멕시코에서인기있는비스트, 인피니트, EXO-K, 걸스데이, B.A.P, 에일리, 방탄소년단이출연했고폭발적인반응을불러일으켰다. 35) 물론중남미한류열풍은한국의잘만들어진방송콘텐츠, 정보기술의발달그리고한국기업들의중남미진출이라고하는변화들이계기가되었음을부정할수없는사실이지만, 한국에서발전하고있는연예기획사업이미친영향도크다. 중남미한류는이와같은다층적으로접근해야한류현상을이해할수있다. 2) 중남미한류드라마와 K-pop 중남미한류는 K-culture 중에서도드라마와 K-pop 이다. 초기에는 K-drama 가중남미한류를주도했다. 한 일월드컵을계기로중남미방송시장에진출하면서중남미텔레노벨라와다른서사구조와내용에서좋은반응을보였다. 다음으로는정보통신환경이개선되면서젊은층들이인터넷접근이가능해지면서 K-pop 이뒤를이어특정한국가를범위를뛰어넘어확대되었다. K-drama 와 K-pop 을통해중남미인들이한류를이해하고접근하고있는지살펴보고중남미재외동포들의정체성에영향을미치는방향성을찾을수있다. 의심의여지없이중남미진출한류의선구적인역할을한것은 K-drama 이다. 중남미인들에게 K-drama 는대체적으로콘텐츠우수성요인, 문화적호기심요인과휴식힐링요인이시청동기인것으로나타났다. 36) 멕시코를시작으로 K-drama 가확산되었지만드라마가방송을타는것은주로안데스지역에많이분포해있는것을알수있다. 중남미인들이한류를선호하는원인을문화적인측면과사회경제적인측면으로설명할수있다. 문화적인측면에서는중남미인들이가족중심적인문화를지니고있는데, 한류드라마의대부분이가족관계를중심으로전개되고있다는것이다. 35) KBS ' 뮤직뱅크 in 멕시코 ' 1 만여명 K 팝팬 ' 함성 ', international/2014/10/31/ akr html, ) 36) 이광철 심상민 문효진, 앞의논문, 108 쪽

27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27 다음으로는보수적인정신문화에서찾을수있다. 한국이유교사상을바탕으로보수적이라면중남미인들은가톨릭을믿으면서보수적인성향을지니고있다. 사회경제적인측면에서는유사한경제발전경험을들수있다. 중남미도한국과같은경제발전단계와수준을보이기때문에사회소비패턴과욕구가유사성을지니고있다. 다음으로는첨단산업과시너지효과로설명할수있다. 한국의이미지는최담산업과직접적인관련이있고, 한류가기술적인지원하에제공되기때문에정보통신에대한접근의용이성이중남미한류를키우고있다. 37) < 표 6> 중남미 K-drama 방영현황국가드라마제목비고 멕시코온두라스콜롬비아칠레페루 이브의모든것 (2002), 별은내가슴에 (2002), 대장금 (2009), 나는달린다 (2006), 겨울연가 (2005,2006), 네자매 (2006), 꽃보다남자, 아가씨를부탁해 (2010,2013), 내이름김삼순 (2008), 천국의계단 (2005) 대장금 (2009), 천국의계단 (2005), 가을동화 (2009), 아가씨를부탁해 (2012), 내조의여왕 (2012), 드림하이 (2013), 시크릿가든 (2013) 천국의계단 (2005), 대장금 ( ), 시크릿가든 (2012), 천일의약속 (2011), 아가씨를부탁해 (2013), 드림하이 (2013) 천국의계단 (2005), 최고의사랑 (2013), 파스타 (2013), 드림하이 (2012), 시크릿가든 (2012) 대장금 ( / ), 천국의계단 (2006), 커피프린스 (2013), 이브의모든것 (2002), 별은내가슴에 (2002), 내조의여왕 (2010), 궁 (2009), 불새, 신데렐라맨, 역전의여왕, 욕망의불꽂, 최고의사랑, 해를품은달, 파스타, 가을동화 (2007), 겨울연가 (2007), 아가피프린스씨를부탁해 (2011), 드림하이 (2012), 꽃보다남자, 매니, 풀하우스, 시크릿가든 (2013) 37) 이용선 황형태 김승기, 앞의논문, 378~379 쪽

28 28 / 한국민족문화 58 파나마푸에르토리코에콰도르볼리비아베네수엘라파라과이쿠바코스타리카과테말라엘살바도르 대장금 (2009), 궁 (2012), 내이름은김삼순, 꽃보다남자, 불새, 커피프린스, 별은내가슴에, 파스타, 신데렐라맨, 최고의사랑, 가을동화 (2006,2007), 겨울연가 (2007,2008), 아가씨를부탁해 (2011), 드림하이 (2012), 시크릿가든 (2013), 천국의계단 (2005) 대장금 (200), 불새, 내조의여왕 (2010), 내이름은김삼순, 궁, 커피프린스, 이브의모든것, 별은내가슴에, 다모, 역전의여왕, 신데렐라맨, 최고의사랑, 해를품은달, 파스타, 시크릿가든 (2012), 겨울연가, 공주의남자 (2013) 대장금 (2009), 다모, 내남자의여자, 천국의계단 (2009), 불새, 궁, 내조의여왕 (2010), 내이름은김삼순, 커피프린스, 이브의모든것, 커피프린스, 불새, 역전의여왕, 신데렐라맨, 최고의사랑, 욕망의불꽃, 해를품은달, 가을동화 (2006), 겨울연가 (2006), 아가씨를부탁해 (2011), 드림하이 (2012), 시크릿가든 (2012), 매니 대장금 ( ), 천국의계단, 커피프린스, 대장금, 내이름은김삼순, 시크릿가든 (2012) 대장금 ( ), 천국의계단, 커피프린스, 가을동화 (2006), 겨울연가 (2006), 다모, 이브의모든것, 별은내가슴에, 매니, 내조의여왕 (2013), 시크릿가든 (2013) 대장금 (2009), 커피프린스 (2012), 별은내가슴에, 궁, 가을동화 (2006), 겨울연가 (2006), 아가씨를부탁해 (2012) 내조의여왕 (2012), 아가씨를부탁해 (2012), 시크릿가든 (2013), 드림하이 (2013) 대장금 (2009), 천국의계단, 내조의여왕 (2012), 겨울연가 (2006), 공주의남자 (2014), 가을동화 (2006), 아가씨를부탁해 (2013), 드림하이 (2013), 시크릿가든 (2013) 대장금 ( ), 가을동화 (2007), 겨울연가 (2007), 아가씨를부탁해 (2012), 내조의여왕 (2013), 시크릿가든 (2014) 대장금 ( ), 가을동화 (2006), 겨울연가 (2006), 아가씨를부탁해 (2012), 내조의여왕 (2012,2014), 드림하이 (2013), 시크릿가든 (2014)

29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29 우루과이천국의계단, 시크릿가든 (2013) 도미니카 가을동화 (2006), 겨울연가 (2006), 아가씨를부탁해 (2012), 드림하이 (2013), 시크릿가든 (2013) 니카라과 대장금 (2010), 아가씨를부탁해 (2012), 내조의여왕 (2013), 드림하이 (2013), 시크릿가든 (2013) 아르헨티나시크릿가든 (2015) 브라질해피엔딩 (2015), 아이리스 (2015) 출처 : 한국문화콘텐츠멕시코현지동향, p.4,;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드라마해외방영정보 (2012~2014), Kocca, 미국콘텐츠산업동향 : 한국드라마의중남미시장진출현황과전망 2013, 21호, 신문기사내용으로재구성. 이런특성들은 K-drama 가빠르게성장하고있는배경이다. 위의 < 표 6> 에서보는바와같이대부분의국가에서한국드라마를방영하여높은시청률을기록했다. 방송편수를보면페루, 파나마와에콰도르가한국드라마를많이방영하고있다. 페루의경우, 40대 -70 대주부들은 70% 이상이한국드라마를본적이있다고한다. 한국드라마가좋은가장큰이유는주제와이야기구조라고평가한다. 난관을극복하고어려운상황에서고자신의삶을지켜나가결국성공을맛보는이야기구조를아주좋아하고, 가족중심의이야기그리고감동이있는이야기를선호했다. 다음으로는인간적이고도덕적인인물들이등장하는것을인상깊게본다. 마지막으로는육체적인접촉의방법과횟수를꼽는다. 남미텔레노벨라는육체적인접촉이선행하는방식인데, 여기서식상하고있는것이다. 38) 이를보면한국문화의내용을그대로담고있는드라마가다른문화권에서도성공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주는것이다. K-pop 은젊은층을중심으로빠르게확산되고있다. 직접적인방문을통해공연을할경우에한류팬이확산되는효과가큰것으로나타났다. K-pop 이가장빠르게성장하고있는국가는브라질이다. 브라질은중남 38) 문성경, 페루를중심으로분석한남미의한류, 2010, (mn.kobiz.or.kr, )

30 30 / 한국민족문화 58 미다른지역과달리한류드라마가진입하는데어려움을겪고있다. 그이유는남미지역에서유일하게포르투갈어를사용하는국가이고, 자체제작하는프로그램이많기때문에새로운방송환경에적응하는데어려움이없기때문이다. 드라마와는달리케이팝은폭발적으로증가하고있다. 브라질팬들은케이팝의매력으로 ' 멋진춤 ', ' 훌륭한뮤직비디오 ', ' 다양한볼거리 ' 를뽑았다. 또한케이팝아이돌 ' 빅5' 로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엠블랙, 빅뱅을꼽았다. ' 케이팝을좋아하는이유 ' 를묻는설문에브라질응답자의 33% 가 ' 멋진춤 ' 이라고답했다. 두번째로 24% 가 ' 훌륭한뮤직비디오 ', 세번째로 17% 가 ' 라이브공연의다양한볼거리 ' 라고답했다. 이른바 ' 칼군무 ' 라고알려진한국아이돌특유의카리스마있으면서도화려한퍼포먼스에브라질팬들이열광하는것이다. 39) 이런경향을정리하면잘만들어진영상콘텐츠와퍼포먼스라고할수있다. 이내용들은대체적으로젊은이들이좋아하는것으로중남미한류가 10대 -20 대들이즐기는문화임을반증한다. 그렇다면, 중남미한류인 K-drama 와 K-pop 에대해중남미재외동포들은어떻게접근하고있는지살펴볼필요가있다. 중남미재외동포들도지역적으로는크게두개그룹으로구분해야한다. 지역적구분에는언어 문화적인특성이포함되어있다. 특히, 스페어권과포르투갈어권으로나눌수있다. 스페인어권에서는대체적으로 K-dradma 가빠르게확산되고있는것을볼수있으나, 포르투갈어를사용하는브라질에는 K-drama 의영향력이미미하다. 스페인어권의경우에는개별국가들이드라마를제작하는규모가적기때문에대부분이수입에의존하고있는특성이있어서외부프로그램에대해상대적으로호의적인시장을지니고있다. 반면브라질의경우는자체제작드라마의규모가매우크고동시에외국으로수출하고있기때문에산업적인부분에서그규모가다르다고할수있다. 따라서스페인어권에서는위에서언급한요인으로인해빠르게성장할수 39) 정길화, 브라질케이팝수용에관한연구, 이베로아메리카 17-1, 부산외대중남미지역원, 2015, 93~131 쪽

31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31 있는환경이있는반면브라질은상대적으로그기회가적다고할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K-drama 시청하는연령대와계층은가정주부들이대부분을차지하는점은일치한다. 이와같이대부분의연구들은중남미한류는세대별로는젊은마니아층들이고, 경제적인수준은비교적중산층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으며, 한류중에서도 K-pop 을가장좋아한다는것을알수있다. 6. 결론한류는세계적인문화현상이라고할수있을정도한국문화콘텐츠가인정을받고있다. 지금처럼한류가성장하기위해서는여러가지가필요하겠지만, 현지문화와조화로운관계속에서자생력을지녀야한다. 이런측면에서정부주도나관리가자칫한류가충돌해혐한류로돌아올개연성이매우높다. 초기한류가자발성에기초한것처럼성숙한단계로의발전에도자발성에기초한창의성이작용해야한다. 현지문화와의창의적인관계는이미현지에적응해서삶을구현하고있는교민들과의관계나방식들로부터배워야하는것들이있다. 반면기성세대인교민들이수용하기어려운한류도얼마든지존재할수있다. 마치세대간의갈등이존재하는것과같은양상으로문제를유발시킬수있다. 중남미한인들은멕시코에네켄농장이민을시작으로 100 년이넘는이민의역사를지니고있지만대부분의국가들은 50년의짧은역사를지니고있다. 50년을짧다고평가하는것은중남미대륙이이민대륙이고그이민의역사가 500 년이되었기때문이다. 50년동안이민 1세대들은일선에서점점물러나고있고그자리를이민 2세들이메우고있다. 이민 2세들은한국문화속에서성장했지만현지문화가더익숙한동포들이다. 이들에게한류는한국문화이면서동시에제3의문화이기도하다. 때문에수용과정에서많은마찰을가질수있다. 대체적으로중남미한인들이단체를중심으로집단적인삶을살고있지만그속에이민 2세들이깊게포함

32 32 / 한국민족문화 58 되어있다고하기어렵다.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이민 2.3세들은아직학교에있고학교를통해한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유지하고자하는측면들이있다. 한글학교와한국학교가있는지역이오히려한류의확산정도가낮다는점을한번깊이성찰해야할부분이다. 중남미한류는드라마와케이팝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드라마를시청하는세대가부모세대들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기때문에한국의전통문화와관습에대한이해를더욱강화시키는측면이있다. 중남미이민 1세과 2세간의세대갈등이나한국문화와현지문화와의충돌로교포사회문제로발생하고있고, 또한동일한한인타운에서생활하지만공동적인문화소비대상이부족했다. 한류드라마가현지공영방송이나케이블로방송되면서세대간의갈등을해소할수있는매개체가되고있다. 드라마시청자들이대부분이 40대 -70 대주부층이많은부분을차지하고있어자녀와의소통에활용될수있는측면이있다. 그동안한글과한국문화를배울수있는유일한통로가한글학교와한국학교와같은직접적인수단들이대부분이었는데, 한류가확산되면서방송을통해한국문화를수용하고발전시킬수있게된것이큰변화라고할수있다. 그리고이민1세와 2세간의가장큰대화단절은한국문화와현지문화의충돌이었는데, 한국문화가어떤특성을지니고있고현지문화와어떻게접목될수있는가를방송을통해확인할수있어많은교포자녀들이부모세대를이해하는데도움을줄수있다. K-pop 은중남미의젊은층이즐기는문화로 10대부터 30대까지의연령층에서마니아층을형성하고있다. 기존조사에서약140 만명이있는조것으로나타났지만, 중남미전체인구를고려한다면극히일부로제한되어있다. 그렇지만젊은층에서즐기는문화로자리잡고있는것은분명하고점차그범위를확대해가고있다. 케이팝이중남미청소년들에게매력적인이유는역시콘텐츠와퍼포먼스였다. 중남미이민 2세들이주로포함되어있는연령층과일치하고있다는측면에서교포자녀들의정체성형성과유지에긍정적으로작용하고있다

33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33 중남미는거리상으로한국과가장먼곳에위치해있기때문에교민들이한국문화를접할수있는기회가적어한국적인것에목말라있었다. 그런점에서중남미한류는중남미교민들에게한국문화를체험할수있을뿐만아니라문화적자긍심을가질수있는계기가되고있다는점에서매우고무적인현상이다. 또한청소년들에게부모가가지고있는한국문화와정서를강요하지않아도자연스럽게터득할수있고, 현지인들과소통할수있는매개체가마련된것이다

34 34 / 한국민족문화 58 참고문헌 1. 저서국제교류재단, 지구촌한류현황, 서울, 국제교류재단, 2013., 지구촌한류현황, 서울, 국제교류재단, 정경원 전용갑 조구호 임소라, 중남미의사회 문화적코드와방송영상산업의소비패턴연구 : 한류 의효율적인정착을위한제언, 서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논문김승기, 멕시코한류현황과발전방안, 아시아아메리카연구 10-2, 단국대아시아아메리카연구소, 김은영등, 한류의현주소와확산방안 : 인터넷검색량및동호회활동을중심으로, Trade Focus 14-32, 한국무역협회, 김종법, 한류와혐한의문화갈등과충돌의경계넘기를위한제안 : 동북아시아혼종문화거버넌스체제의모색, 아태연구 22-2, 경희대학교국제지역연구원, 김용주, 패션산업의거대잠재시장으로서의중남미시장접근 : 아르헨티나의한류효과를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유통학회, 김한철, 브라질한인교포사회의실태와한국어교육의필요성, 중남미연구 28-2, 한국외대중남미연구소, 민원정, 중남미한국어교육과한국학의발전적연계를위한한류활용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국제학술발표논문집 ,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민원정, 중남미한류확산과한국문화교육의방향성모색, 언어정보와사전편찬 29, 연세대언어정보연구원, 박광무, 21세기코리안노마드와아마존안데스의꿈, 고려대스페인 라틴아메리카연구소, 학문소통연구회공동워크샵발표자료,

35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35 고려대스페인 라틴아메리카연구소, 박영미, 하와이한인이민과비교한멕시코초기한인이민과정에대한고찰, 스페인어문학 28, 한국스페인어문학회, 안금영, 초기멕시코한인이주민의쿠바정착과정, 스페인어문학 28, 한국스페인어문학회, 이광철 심상민 문효진, 한류방송콘텐츠중남미진출전략에관한연구, 국제지역연구 18-4, 한국외대국제지역연구센터, 이용선 황형태 김승기, 중남미지역의한류진출현황과전망, 중남미연구 28-2, 한국외대중남미연구소, 이종득, 멕시코한인이민자들의성격과정체성변화 : 농장생활 ( ) 을중심으로, 스페인어문학 28, 한국스페인어문학회, 서성철, 라틴아메리카와한국이민 : 아르헨티나한인사회와현지적응, 라틴아메리카연구 18-3,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조병철, 심희철, K-POP 한류의성공요인분석과한류지속화방안연구 -스마트미디어기반실감콘텐츠활용을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5, 한국콘텐츠학회, 전경수, 아르헨티나의한국이민 : 형성과정과분포경향, 이베로아메리카연구 12, 서울대라틴아메리카연구소, 정길화, 브라질케이팝수용에관한연구, 이베로아메리카 17-1, 부산외대중남미지역원, 최금좌, 2013 년이민 50주년을맞이한재브라질한인사회의현황과문제점, 중남미연구 33-2, 한국외대중남미연구소, 한국콘텐츠진흥원, 중남미방송영상콘텐츠시장진출환경분석 : 멕시코, 브라질, 페루, 콜롬비아를중심으로, 코카포커스 56, 한국콘텐츠진흥원, 현대경제연구원, 한류의경제적파급효과분석과시사점, 경제주평, 604, 현대경제연구원,

36 36 / 한국민족문화 58 Lopez Rocha, Nayelli, Ryzhkov, Andrii, Hallyu, The Current Issues Of Its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Process In Mexico, Journal of Korean Culture 26, Seong Cheol Choi, Xanat Vargas Meza, Han Woo Park, South Korean Culture Goes Latin America: Social network analysis of Kpop Tweets in Mexico,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10, No.1, Stephen Epstein, From South Korea to the Southern Hemisphere: K-Pop Below the Equator, María del Valle Guerra, The Hallyu is a Fact in Argentina, María del Pilar Álvarez, Who are the fans? Understanding the K-pop in Latin America, 인터넷자료문성경, 페루를중심으로분석한남미의한류, 2010, (mn.kobiz.or.kr, 검색일자, ) KBS ' 뮤직뱅크 in 멕시코 ' 1만여명 K팝팬 ' 함성 ', co.kr/international/2014/10/31/ akr HTML, 검색일자, ) 월드컵특집 KBS ' 뮤직뱅크 ' 브라질공연성황 yonhapnews.co.kr/international/2014/06/08/ a KR HTML, 검색일자, ) 파라과이한국학교홈페이지 ( 검색일자 ) 아르헨티나한국학교홈페이지 ( 검색일자, ) 파라과이의한인들, ( html?idxno=45350, 검색일자 )

37 중남미재외동포사회와한류 / 37 중남미한인개요,( ) 아르헨티나한인사 ( 02_01.jsp, ) 남미이민의선구 브라질한인 ( sub03_03_01.jsp, ) 브라질한인이민역사, ( ) 애니깽멕시코에네켄이민자들 1033 명의여권 ( 4, 일 ) 한국문학과문화가어우러진 로스안데스 출판기념회 kr/c30correspondent/c30_correspondent_02_view.asp?seq=11886, ) 열대문화시즌 2-10집출판및복간기념회열려,( com.br/zbxe/hanin/220228, ) 한글학교협의회중남미합동교사연수개막, ( )

38 38 / 한국민족문화 58 <Abstract> Overseas Koreans and Hallyu in Latin America Kim, Young-Chul This article is about overseas koreans and Hallyu in Latin America. Hallyu is "Korean wave," or "Korean fever," it refers to the sudden increase in popularity of South Korean culture around the world since the late 1990s. I will analyze relations korean community and educations with Hallyu. Hallyu research has developed a perspective on the latin american hallyu as the broadcast content markets. This study analyzed whether hallyu could have impact on the overseas koreans without an economic point of view. Hallyu can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process of forming an identity of overseas koreans, as well as be able to form cultural pride. It can provide an opportunity to bridge the generational conflict of the first and the second generation in Latin America through K-drama and K-pop. Hallyu have improved the image of Korea and could be an opportunity to expand it in Latin America. * Key Words: Latin America, Hallyu, Overseas Koreans, K-drama, K-pop ㆍ논문투고일 : 2016 년 1 월 8 일ㆍ심사완료일 : 2016 년 2 월 11 일ㆍ게재결정일 : 2016 년 2 월 24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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