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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6 상반기

2 동영상서비스의새로운흐름 O2O 서비스, 치열한생존경쟁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3 동영상서비스의 새로운흐름

4 동영상서비스의새로운흐름 이용자의동영상소비및동영상광고시장이지속적으로성장하면서, 동영상플랫폼간주도권경쟁심화 시장선점과서비스차별화를위한새로운동영상서비스형태에대한고민지속 동영상이용률 87.2% US 디지털동영상광고비및성장률 최근 1 주일이내 PC 인터넷 / 모바일에서동영상을시청한비율 40.8% 46.0% 28.5% 19.2% 14.2% 13.1% 10.2% 57.6% 2016 년 1 분기말전체모바일트래픽중동영상이차지하는비중 [ 단위 : 십억달러 ] * 출처 : 2016 NPR( 나스미디어 ) / 미래창조과학부 * 출처 : emarketer

5 동영상서비스의새로운흐름 >> 모바일라이브방송 플랫폼차별화와콘텐츠확보전략으로스마트폰과서비스앱하나로누구나현상황을실시간으로공유할수있는라이브방송서비스출시활발 라이브방송은 일상 의다양한주제가방송소재로활용되고있으며, 날것그대로의공유 와 실시간소통 기능으로 동영상커뮤니케이션에능숙한 대에서높은호응을얻고있음 모바일라이브방송서비스 # 누구나 # 방송하기 버튼하나로쉽게 네트워크기반 # 네트워크대상방송가능자신의네트워크내시청자지정 or 불특정다수대상 페이스북라이브 2016 년 4 월, 일반인대상라이브방송기능확대 페이스북앱에서라이브방송가능 7 월대대적인개편예정 페리스코프 ( 트위터 ) 트위터의네트워크활용 - 팔로워대상라이브방송가능 - 페리스코프앱없이도라이브방송시청가능 드론라이브, 영상검색및영구저장기능 슬러시 ( 카카오 ) 2016 년 4 월출시 카카오톡계정기반으로카카오톡네트워크활용가능 동영상플랫폼기반 # 능동적인동영상시청자대상 플럽 ( 판도라 TV) 2016 년 4 월정식출시 방송카테고리선택가능, 유료아이템 ( 특별 ) 모델적용 유튜브라이브방송 ( 예정 ) 2016 년 6 월, 공식발표 유튜브앱내라이브방송기능적용

6 동영상서비스의새로운흐름 >> 모바일라이브방송 라이브방송은방송자와시청자의현재의시간과관심을연결, 실시간참여와소통기능으로높은주목도및인게이지먼트형성 일반인의일상공유를위한방송이외에도정치인, 연예인, 방송, 기업, 언론사등다양한분야에서홍보및마케팅수단으로활용되고있음 모바일라이브방송활용 Engagement X7/ 일반게시글대비 PV X10/ 일반게시글대비댓글 X3/ 녹화동영상대비체류시간 정치인연예인방송 기업 / 이벤트 홈쇼핑 / 커머스 * 출처 : 페이스북, 관련기사참고

7 동영상서비스의새로운흐름 >>360 동영상 지속성장하는동영상시장에서의영향력확대를위해새로운킬러콘텐츠로부각된 360 동영상서비스경쟁치열 360 동영상서비스제공으로동영상콘텐츠의다양성확보와그에따른트래픽증가, 가상현실플랫폼과연계기반마련등을모색 360 동영상서비스현황 유튜브 페이스북 360 동영상보기서비스제공 360 라이브스트리밍서비스제공 뉴스피드에 360 동영상서비스제공 360 사진기능추가 다양한분야의콘텐츠제공 서비스디바이스확대 네이버 TV 캐스트 TV 캐스트내 VR 전용채널서비스 아프리카 TV 360 실시간동영상서비스 With VR 제공 콘텐츠제작을위한 VR 라이브스튜디오 공개 곰 TV 360R VR 동영상재생기능추가 모바일곰플레이어,360R VR 동영상재생지원 판도라 TV KM 플레이어에 VR 영상재생기능탑재 가상현실 (VR) 플랫폼연계 생중계 (Live) 시도 kt 올레 tv 올레 tv 모바일내 360 도 VR 전용관오픈 프로야구 VR 생중계제공 SKT 옥수수 공연, 골프레슨, 피트니스따라하기등 VR 영상제공 VR 콘텐츠제작플랫폼 'T 리얼 런칭 LGU + 비디오포털 1 박 2 일, 냉장고를부탁해등 VR 예능서비스 '2016 KOREA 360VR 크리에이터챌린지 ' 개최

8 동영상서비스의새로운흐름 >>360 동영상 360 동영상은시청자가보고싶은방향이나지점을자유롭게선택할수있어기존영상과는다른뛰어난몰입감을제공 영상을통해현장에서직접체험하는것과같은경험을제공하기때문에제품및서비스에대한이해나공감을얻는데효과적임 최근차별화된소비자경험제공, 긍정적인브랜드이미지제고등을목적으로 360 동영상을활용한마케팅사례증가추세 360 동영상마케팅활용 자동차, 항공사, 식음료, 신용카드, 쇼핑, 방송등다양한업종에서 360 동영상을활용한마케팅진행 360 Video 현장감 몰입감 현대자동차, 아이오닉제주항공, 송중기와떠나는가상여행 무학, 좋은데이 제품및서비스에대한간접체험기회 소비자경험극대화 Branding 삼성카드, 탭탭 GS 홈쇼핑, 청산도 - 완도 2 박 3 일공정여행 tvn, 삼시세끼고창편현장공개

9 O2O 서비스 치열한생존경쟁

10 O2O 서비스, 치열한생존경쟁 O2O 서비스는음식배달, 택시호출, 숙박부터인테리어, 이사, 청소, 세탁, 가사도우미등생활전반의영역으로확산 일상서비스뿐만아니라의료 ( 굿닥, 똑닥등 ), 2P 대출 ( 렌딧, 펀다, 테라펀딩등 ), 법률서비스 ( 로톡등 ) 등전문정보제공영역까지확장중 전방위적인서비스영역확장과함께 O2O 시장규모도지속성장예상 O2O 서비스분야 일상서비스 주기적서비스 정보형서비스 전문서비스 택배 음식배달 세탁 가사도우미 산후조리원 숙박 숙박공유 의료 주차대행 택시호출 차량공유 세차서비스 이사 인테리어 반려동물위탁 부동산중개 법무서비스 퀵서비스 대리운전 커머스 뷰티 / 미용 피트니스 꽃배달 번역 교육 P2P 대출 세무서비스

11 O2O 서비스, 치열한생존경쟁 오프라인의불편함을해소하며일상을점유하는 O2O 서비스는높은이용경험을보이며보편적서비스로자리매김 초기시장선점을위해활발한마케팅을진행한음식배달, 숙박, 택시등서비스의이용경험이높으며, 확보된이용자를기반으로시장에안착 O2O 서비스이용경험 [Base : 중복응답, N=1454] 92% O2O 서비스이용경험 67% 63% 61% 53% 29% 외식관련장소관련배달관련택시호출차량관련 * 출처 : O2O 서비스이용트렌드리포트 ( 오픈서베이 )

12 O2O 서비스, 치열한생존경쟁 >> 수익화전략 안정적인이용자를확보한 O2O 플랫폼은주력서비스와연관된분야로영역을확대하며시장에서의영향력확대 서비스차별화및고급화, 유료모델을적용한서비스출시, 수수료와광고이외의수익이가능한신규영역진출로수익다각화시도 O2O 서비스확장현황 카카오택시 ( 택시호출 ) 카카오블랙 ( 고급택시 ) 카카오드라이버 ( 대리운전 ) 카카오주차 (E) 주차장연동 배달의민족 ( 음식배달 ) 배민라이더스 ( 외식배달 ) 배민프레시 ( 신선식품배송 ) 배민쿡 (E) 간편식배송 - 카카오택시를기반으로교통과관련된서비스로확장 - 카카오블랙, 카카오드라이버등본격적인수익화모델적용 - 푸드테크 기업으로진화하며사업다각화 - 배달의민족을기반으로고급음식배달, 신선식품배송등으로서비스영역확장 카카오헤어샵 ( 미용실 ) 카카오홈클린 (E) 청소대행 카카오파머 (8 월 ) 농산물직거래 야놀자 ( 숙박예약 ) 엠더블유 ( 객실용품브랜드 ) 여기어때 ( 숙박예약 )) 호텔여기어때 ( 프랜차이즈 ) - 이용자를확보한카카오톡을기반으로빠른시장진입예상 - 인수합병등을통해신규서비스영역으로확장 - 서비스영역을확장을통한수익다변화 - 객실용품전문브랜드론칭및판매, 숙박가맹점사업으로오프라인진출등

13 O2O 서비스, 치열한생존경쟁 >> 수익화전략 O2O 스타트업을중심으로사용자편의성강화, 지속가능한비즈니스모델을구축하기위한서비스간제휴및협업추진증가 개별서비스를연계하여편의성과혜택을더한원스톱서비스를제공함으로써이용자만족도향상, 서비스내이용자락인과신규이용자확대, 경쟁력확보및매출확대유도 O2O 스타트업의제휴 / 협업 동일한타깃대상서비스연동 편리한사용자경험제공 연동서비스간시너지확대 고객편의성향상 고객충성도향상 신규고객유입 야놀자, 쏘카, 요기요등 O2O 얼라이언스 고객혜택증가 자동차공동브랜드 오토애비뉴 신규수익모델발굴 효율적마케팅

14 O2O 서비스, 치열한생존경쟁 >> 수익화전략 O2O 시장은지속성장하고있으나시장선점을위한서비스간경쟁심화로마케팅비용증가, 수익성감소등문제발생 서비스경쟁우위를확보하기위해서는이용자의행동데이터 ( 위치정보, 구매이력, 관심사, 성향, 결제등 ) 분석을통해서비스를최적화하고, 차별화된맞춤형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필수적 O2O 서비스와빅데이터 O2O Service Big Data 온 오프라인의모든이용자정보

15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16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2015 년글로벌모바일메신저이용자수는 14 억수준으로전년대비 31.6% 증가, 2020 년까지지속적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 왓츠앱 10 억명, 페이스북메신저 9 억명, 위챗이 7 억 6200 만명, 라인 2 억 1800 만명, 카카오톡이 4930 만명의글로벌이용자확보 모바일메신저는커뮤니케이션을위한필수앱으로넓은커버리지와충성도높은이용을보임 글로벌모바일메신저이용자수 14 억 10 억명 2015 년글로벌기준모바일메신저이용자수 9 억명 7 억 6200 만명 75% 2 억 1800 만명 전체스마트폰이용자중월 1 회이상이용비중 4930 만명 왓츠앱페이스북메신저위챗라인카카오톡 * 출처 : emarketer

17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이용자의신규앱설치감소및필수앱집중적인이용행태가고착화됨에따라앱중심의모바일시장의한계가지적되고있음 안정적으로이용자를확보한모바일메신저는앱하나로이용자에게필요한서비스를연결하며부가가치를창출하는 차세대플랫폼으로주목받고있음 모바일앱이용행태 모바일메신저의진화 최근 3개월이내다운받은모바일앱수 1-5개 30.8% 6-10개 30.8% 11-15개 13.6% 16-20개 9.0% 21개이상 12.0% 없음 / 잘모르겠음 3.8% 핵심기능 메신저서비스메신저플랫폼챗봇플랫폼 네트워크구축및커뮤니케이션 메신저앱내서비스통합 AI 기반의챗봇으로이용자요청자동응답 ( 개인비서역할수행 ) 일주일에세번이상사용하는모바일앱수 ( 기본탑재앱제외 ) 1-5개 6-10개 11-15개 11.4% 36.4% 44.2% 수익모델 - 플랫폼수익 개인화서비스를통한수익 개 4.4% 21 개이상 1.8% 없음 / 잘모르겠음 1.8% * 출처 : 오픈서베이 ( )

18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 통합플랫폼 모바일메신저는다양한콘텐츠를제공하는미디어 / 콘텐츠유통플랫폼, 커뮤니케이션기반의기업마케팅플랫폼, 모바일쇼핑과 O2O 를구현하는커머스플랫폼, 온 / 오프라인결제기반의금융플랫폼으로확장하고있음, 라인, 카카오톡이플랫폼구축에성공, 페이스북메신저와왓츠앱은유사한모델로플랫폼구축진행중 라인 카카오톡 페이스북메신저 ( 무료 ) 라인 카카오톡 페이스북메신저 라인 라인 카카오톡 라인 카카오톡 콘텐츠 모바일메신저통합플랫폼 모바일메신저 기업마케팅기업 마케팅 공식계정 라인 카카오톡 왓츠앱 ( 준비중 ) 통합마케팅 라인 카카오톡 ( 아웃링크 ) 라인 카카오톡 페이 커머스 (In app) 페이스북메신저 New 라인 카카오톡 ( 별도앱 ) 페이스북메신저 라인 카카오톡 New New 송금 offline 라인 ( 체크카드 ) New 카카오톡 ( 체크카드 ) New 라인 ( 태국 ) New 라인

19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 통합플랫폼 은중국이용자 6 억 5 천만, 위챗을통한구매자 2 억명, 공중계정 65 만개를보유한비즈니스플랫폼 은앱이탈없이다양한모바일서비스를유기적으로이용할수있는생태계조성, 이를오프라인으로연결하며생활밀착형플랫폼으로진화 강력한플랫폼장악력을바탕으로초기광고와게임유통등의수익모델에서기업마케팅, O2O, 커머스, 간편결제등으로다변화성공 위챗비즈니스생태계 위챗페이 - 결제플랫폼 - 온 / 오프라인결제 - 송금및흥빠오 ( 세뱃돈 ) 지원 - O2O 구현 모멘트 ( 한국판카카오스토리 ) - 중국내 1 위 SNS 로광고플랫폼으로진화 - 별도의앱이아닌위챗내에서서비스구현 커머스 - 위챗내에서모바일커머스 /O2O 플랫폼구축 - 이커머스 ( 징동닷컴 ), 택시호출 ( 디디다처 ), 티켓예매 ( 웨이피아오 ), 여행예약 (Ly.com) 레스토랑예약 ( 디엔핑 ) 등인앱커머스제공 공중 ( 기업 ) 계정 - 기업의모바일웹 / 앱을대체하며핵심마케팅채널로부상 - 공식계정내마케팅 /CRM/CS 기능수행 - 오픈 API 를활용하여다양한활동가능 게임센터 - 모바일게임퍼블리싱 / 유통플랫폼 -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의 60% 점유

20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 챗봇 챗봇이란채팅로봇인공지능 (AI) 을기반으로사람과대화를나누는프로그램 챗봇을통해이용자와대화를주고받으며고객요청응대, 정보제공, 구매, 예약, 결제등의원스톱서비스제공가능 지도, 검색, 쇼핑등개별앱의기능을챗봇이흡수, 개별앱을다운받을필요없이챗봇안에서이용자요구해결가능 챗봇의정의및기능 챗봇의정의 챗봇적용예시 Chatbot Chatting Robot 인공지능기반으로사람과대화를나누는프로그램 프로그램이사람과대화하며, 사람의물음과요청에적절한응대가능 개인비서역할수행, 페이스북이미지

21 모바일메신저, 차세대플랫폼전략 >> 챗봇 주요글로벌메신저를중심으로 AI 기반의챗봇도입, 메신저내에서챗봇을쉽게개발할수있는 API 공개하며챗봇플랫폼구축경쟁 2015 년부터텔레그렘과킥의 API 를통해개별서비스의챗봇지원, 2016 년 4 월페이스북의챗봇 API 공개이후 3 개월만에 1 만 1 천개적용 현재는규격화된단순요청을처리할수있는수준이나, 챗봇의진화정도에따라기업의서비스 / 비즈니스방식의변화가능 메신저플랫폼의챗봇도입현황 위챗 - 챗봇으로호텔, 병원, 영화예매가능 - 공식계정내메신저기능이직원에서챗봇으로이동 - 빅데이터기반으로신속하고정확한정보제공 킥 (kik) 봇숍 (Bot Shop) - 화장품, 의류등 50 여개서비스업체참여 브랜드명 으로질문하면개별서비스챗봇이응대 라인 ( 예정 ) - 챗봇기반의스마트폰콜센터구축 - 챗봇 API 공개 2014 년 2015 년 6 월 2016 년 4 월 2016 년하반기 텔레그램 봇스토어 챗봇플랫폼오픈 - 뉴스알림과영상서비스제공 - 봇 API 공개로개발자들의챗봇개발지원 페이스북메신저챗봇 ( 베타 ) F 에서챗봇베타버전및 API 공개 - M( 가상비서 ), 쇼피파이 ( 커머스 ), KLM( 항공 ), 우버 ( 택시 ), 판초 ( 날씨예보 ), CNN( 뉴스 ) 등다양한분야적용 - 정보추천, 주문 / 예약등가능 구글 ( 예정 ) -AI 기술접목된메신저플랫폼준비중

22 미디어전략실트렌드전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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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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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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