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E20B9E9BCAEB4EB5FC0CCB8E9C0E7B1B3BCF6B4D45FB5BFC0DB20C0CEBDC420B0D4C0D3C0C72E687770>
|
|
- 명수 맹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동작인식게임의융합발전방향 이면재 백석대학교정보통신학부 A Study on Convergence Development Direction of Gesture Recognition Game MyounJae Lee Divis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BaekSeok University 요약동작인식은동작을인식하여처리하는기술로사용자에게편이성과직관성을제공한다. 이러한장점때문에동작인식기술은군사, 의료, 교육등여러분야에융합되어응용되고있다. 특히, 게임분야에서동작인식은실제동작과유사하게플레이할수있다는장점때문에, 의료, 군사, 교육등의분야와융합되어지고있다. 본논문은이러한배경을바탕으로동작인식게임의융합발전방향을논하기위한것이다. 이를위하여본논문에서는동작인식기술현황과게임을살펴보고동작인식게임의문제점과개선방안을기술한다. 본논문은국내동작인식게임의융합경쟁력을향상시키는데도움을줄수있다. 주제어 : 게임융합, 동작인식, 동작인식게임 Abstract Gesture recognition provides the ease and immediacy to users in the processing technique for recognizing the gesture. Because of these benefits,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has been applied and fused in many areas, such as the military, health care, education. In particular, the gesture recognition in game field since it can provide users to play games similar to the actual gesture, it being fused with many areas such as medical, military, and education.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future convergence direction of motion recognition games based on this background. In this paper, it looks at technology status and the game of gesture recognition, describe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gesture recognition game. This paper can help improving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vergence on gesture recognition game. Key Words : Game Convergence, Gesture Recognition, Gesture Recognition Game 1. 서론 마이너리티레포트와아이언맨에서주인공이손모션으로컴퓨터기기들을조작하는모습은동작인식기술의대표적인사례로꼽힌다 [1]. 동작인식은카메라에서촬영된동작을컴퓨터프로그램을이용하여분석하여어떤동작인지를인지하는것을말한다. 이당시에는카 메라에서동작을추출하는기술이주된기술이었다. 이후에동작인식은동작인식컨트롤러와스마트기기, 다양한센서들이개발되면서범위가확장되어져갔다. 즉, 동작을인식하는단계로부터현재는컴퓨터와의인터렉션영역으로까지확장되어지고있는것이다. 이와같이인터페이스단계로확장된것에는사용자들의인터페이 본논문은 2014년도백석대학교대학연구비에의하여수행된것임 * 교신저자 : 이면재 (davidlee@bu.ac.kr) 접수일 2014년 9월 12일수정일 2014년 11월 26일게재확정일 2014년 12월 21일
2 2 한국융합학회논문지제 5 권제 4 호 스에대한편이성과직관성에관한요구가강한결과이다. 마우스나키보드등의별도의인터페이스장치를이용하는것이아니라실제생활의동작그자체가인터페이스가됨으로써사용자들은이전보다훨씬편리하게컴퓨터를조작할수있게된것이다. 동작인식기술은가속도, 빛, 음파, 전파와같은여러가지물리적요소를활용하며, 그중에서가속도센서가휴대폰을중심으로먼저대중화가되었다. 가속도센서를이용한동작인식은디바이스를손에들고움직여야하기때문에스마트폰처럼항상손에들고있는디바이스에적합하게사용되는기술이다. 특히게임분야에서는동작인식컨트롤러를손에들고몸을움직이며게임을함으로써기존의게임패드와는다른신나는경험이가능해진것이다. 실생활의운동기구와유사한장치를가지고게임을플레이함으로써플레이어들의게임몰입을향상시킬수있을것이다. 동작인식게임은게임으로써즐거움을주는역할뿐만아니라학습, 의료, 간접체험, 증강현실등에서도현재다양하게활용되고있다. 즉동작인식게임은게임과여러분야가융합될수있는가능성을갖고있는분야이다. 또한동작인식기술자체가영상감시, 사람과컴퓨터의상호작용, 지능로봇등다양한분야가융합된분야이다 [2]. 본논문에서는이러한연구배경을바탕으로동작인식게임의국내외현황과문제점을살펴보고발전방안에대해서논한다. 본논문의구성은다음과같다. 2장에서는동작인식게임동향을조사하고 3장에서는동작인식게임의융합분야를살펴본다. 4장에서는동작인식게임의문제점, 개선방안, 발전방향을논한다. 그리고, 5장에서는결론및추후연구방향에대해기술한다. 인식인터페이스는센서나장치를사용자신체에접촉하여움직임정보를받아이용하는방식이다. 비접촉식인터페이스는주로카메라를이용하여사용자의움직임정보를받아이를이용하는방법이다 접촉식동작인식접촉식동작인식기술은플레이어의신체에센서나장치를부착해서정보를획득하고획득된정보를동작인식게임에활용하는방법이다 [3]. 이방법은신체에부착되므로사용자의동작정보를정확하게획득할수있다는장점을갖고있지만장비착용의불편함과터치패널과같은입력장치를통해기기와직접접촉해야하기때문에장소에제약이있을수있다. 닌텐도 Wii의 Wii 리모컨 이대표적인예이다. SONY 의플레이스테이션은아이토이카메라와컬러 LED를이용하여사용자가인식할수있는빛의개념을추가한것이가장큰특징이다. 이두컨트롤러는전방카메라가플레이어의궤적을파악하고컨트롤러에내장된가속도센서, 자이로센서, 자기계센서등의각종데이터를실시간으로 S/W적으로처리하여서위치와회전, 속도, 각속도, 가속도등의데이터를알려준다. 미국실리콘밸리의신생기업인탈믹랩스 (Thalmic Labs) 는 'MYO' 라는제품은웨어러블디바이스의형태인팔에착용하는밴드로제작되었다. 2. 동작인식게임동향 본장에서는동작인식게임의동향을살펴본다. 이를위해먼저동작인식에사용된기술을조사하고국내외동작인식게임을알아본다. 2.1 동작인식에사용된기술동작인식인터페이스는신체의접촉여부에따라접촉식방법과비접촉식방법으로구분된다. 접촉식동작 [Fig. 1] MYO 비접촉식동작인식비접촉식동작인식기술은주로카메라를이용해사용자의움직임정보를추적하여정보를인식하는방법이다 [3]. 이방법의특징은사용자의자유도가높으며움직임또한자연스러운특징이있다. 그러나, 사용자의행동패턴과이를추적하는데에는기술적인어려움이있다. 이인식기술에는깊이값을이용한인식방법과영상을
3 동작인식게임의융합발전방향 3 이용한인식방법이있다. 게임에서사용하는대표적인비접촉식동작인식기반의사용자인터페이스로는 SONY의플레이스테이션2 아이토이 (EYE TOY가 ) 있다. 이두가지모두깊이값을이용한인식을수행한다. 아이토이카메라는 RGB 카메라한대로사용자의몸윤곽과배경을분리하여사용자가취하는동작에맞게콘텐츠를제어한다. 이러한동작인식게임은보통증강현실 (AR) 과접목되어동작과움직임의위치를화면에일치시켜서게임이플레이되도록한다. 프라임센스 (Primesense) 에서는 3D센싱과인식을기반으로한동작인식모듈을개발하였다. 카메라가 3개인데이중하나가적외선조명기로적외선을방출하고공간또는물체에반사된적외선을수집하여공간또는물체의심도를계산한다. 나머지 2개의 RGB 카메라는색을인식하고심도정보를조합하여사용자의관절을추적하여동작을인식한다 [4]. 깊이값을이용한동작인식방법은카메라로영상을입력받은후적외선파장이나음파를사용하여측정되는시간을계산하여깊이값을구한다. 그리고입력된이미지를 3차원형태로변형하고, 변형된손이나사람의몸등의위치를이용해동작을인식하는방법을사용한다. 깊이정보를이용한동작인식및물체추적은많이사용되는방법이다. 깊이정보를이용하는동작인식방식에는마이크로소프트의키넥트, 립모션콘트롤러등이있다. [Fig. 2] Kinect 키넥트는웹카메라형태로눈에보이지않는많은적외선을출력하여사물이나환경에충돌되어반사되는것을인식하여깊이값을계산하고 3D 형태로인식한다. 3 차원형태로인식된화면을통해서동작을최종적으로인식한다. 립모션에서개발한장치는작은크기의장치로 8입방피트의 3차원공간을파악한다. 립모션의작동원리는마이크로소프트의키넥트와비슷하다. 적외선을이용해동작을인식하며키넥트보다 200배높은감도를가지며 1/100mm 의움직임까지감지한다. 컴퓨터에마우스와키보드의기능을대신하는입력장치는립모션이대표적이다. [Fig. 3] Leap Motion 카네스타에서개발한동작인식칩은 CMOS 기반의반도체로써사용자의동작을추적하기위한동작인식센서이다. 사용자의동작을인식하여기기를작동시키기위해개발되었다. [Fig. 4] Virtual laser of Canesta 비접촉식동작인식방법의다른방법은영상을이용하여동작을인식하는것이다. 이방법은깊이이미지를이용한방식과는다른방법으로영상을인식한다. 영상을이용한동작인식방법중핑거링크인터액션시스템은터치와동작인식을통해하나의독립적인인터페이스를갖추고있으며, 터치패드가없는터치리스센싱과제스처인식을통하여시스템을조작할수있다. 이기술은대부분의동작인식과는다르게깊이카메라를사용하지않고일반적인 CMOS 이미지센서를이용하며, 동작인식과터치기술을소프트웨어로처리한다 [5]. 2.2 동작인식게임현황본절에서는동작인식게임의국내외현황을살펴본다 국내현황올아이피정보통신에서개발한 ' 팝업 (Pop Up)' 은국내최초의립모션전용게임이다. 장르는리듬액션이다. 플레이는두개라인이있고음악에맞춰건반형식의노
4 4 한국융합학회논문지제 5 권제 4 호 트가떨어지면왼손과오른손으로센서를감지시키는방식으로진행된다. 평범하게터치해도되고, 주먹을쥐고흔들어도된다. 헬로앱스는동작인식기능을활용해사용자와상호작용이가능한 홀로그램디스플레이키트 ' 를출시했다. 유사홀로그램의일종인데스마트폰의영상을반사장치에표시하고스마트폰의카메라를이용하여동작을인식한다. 홀로그램키트는동작인식기능, 게임분야외에도영화및각종디지털공연콘텐츠, 스마트러닝, 광고분야에도적용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2]. G 러닝은동작인식게임이교육분야에적용된대표적인예가될수있다. G 러닝은게임을이용한학습을말한다. [Fig. 5] Interactive hologram [Fig. 6] PopUP display key 해외현황마이크로소프트는별도의컨트롤러없이사람의신체와음성을감지해 TV화면안에그대로반영하는신개념동작인식게임을즐기기위해키넥트를출시했다. [Fig. 7] 은키넥트를이용한스포츠게임예를보여준다. 댄스센트럴스포트라이트는하모닉스스튜디오에서개발한게임으로키넥트를이용한다. 이게임은많은모션과함께정확한트레킹을제공하고 2명으로플레이어가게임을즐길수있다 [3]. [Fig. 7] Kinect [Fig. 8] Dance Game 3. 동작인식게임응용분야 동작인식게임은엔터테인먼트분야, 교육분야, 의료분야, 군사분야등다양한분야에서제작되고있다. 1) 엔터테인먼트분야스포츠게임, DDR과같은댄스게임등이주류를이루고있다. 특히스포츠게임의경우자세와움직임을정확히체크해주며초보자부터프로운동선수까지다양한분야의사용자들이트레이닝을받을수있도록설계된것이특징이다. 게임화면주위에 3D 영상을프로젝트에투영하여실제감을증대시키기도한다. 2) 교육분야동작인식기기를이용하여음악기기를손에들고연주하는것을교육하는등의다양한체험학습에도움을줄수있다 [4]. 또는과학실험시위험한실험을직접하지않고가상실험으로대체할수있다 [5]. 또한 Xbox 360을이용하여체육수업에게임을적용한 G 러닝학습도진행되고있다. 3) 의료분야운동재활, 수술중화면제어등에사용될수있다. 예를들어외과의사가의료장비를키넥트로제어하거나동작인식기기를이용하여낙상가능성이높은노인들의운동기능저하를파악할수있는연구등이진행되고있다. PC를이용한물리치료시자세를교정받고상호작용하는맞춤형치료와중증장애인의입모양을감지해서컴퓨터를조작하는기술이있다. 4) 군사분야특수전의상황에적합하게대응하는능력을키우기위해동작인식기반시스템과군사훈련이융합되는게임이출시되고있다. 반복적인실내사격훈련의경우실내공기정화, 고막파열등의문제들이발생할수있는데, 이러한것을카메라와동작인식인터페이스를사용하여실내에서반복훈련을할수있도록유도한게임도있다 [3]. [Fig. 9] 는해군의특수전시스템을보여준다. 전방의동작과거리를인식하여자동으로경계하는무인감시시스템도있다.
5 동작인식게임의융합발전방향 5 있는게임기술이필요하다. [Fig. 9] Special warfare systems 4) 동작인식솔루션국내개발필요동작인식을위해제공되는솔루션에는키넥트, 립모션, 아이사이트등의외국제품이주류를이루고있다. 국내동작인식게임의성장을위해서는하드웨어인터페이스개발이필요하다. 이를위해서는동작인식인터페이스의표준에따른하드웨어개발과지원이필요하다. 4. 동작인식게임의융합발전방향 본장에서는동작인식게임의문제점과개선방안을살펴보고발전방향에대해논한다. 4.1 동작인식게임의문제점과개선방안 1) 센서와동작인식의정확성동작을인식하는센서와동작인식에오차가발생하는경우정상적인게임플레이가어렵다. 현재에도사용자의움직임보다늦게반응하는문제점이있다. 이를처리하기위해서는인체의움직임과관련된특정부위에무선센서를통해통신하여카메라를통해인식하는속도의감소를줄이도록한다. 2) 동작인식반경의제약동작인식의반경이적은경우제한된공간내에서플레이해야한다는제약사항이발생되어동작인식게임만이줄수있는인터페이스의편이성과직관성의장점을상실할수있다. 그리고카메라안에여러명이들어와서플레이하는것이어려울수있다. 따라서동작인식의반경을넓이기위해서는센서와카메라인식이결합되는형태가이에대한해결책이될수있다. 즉센서를통해카메라에서인식할수없는반경을인식하도록하는것이다. 3) 조작감증대방안동작을인식하여게임이진행되는경우플레이어의조작감이감소될수있다. 즉아케이드게임에서와같이실제와유사한특정한기기를통하여게임이조작되는희열을플레이어에게제공하는것이어려울수있다. 이를개선하기위해서는플레이어에게조작감을제공할수있는인터페이스와동작과인터페이스자체를인식할수 4.2 동작인식게임의발전방향사용자들은보다더직관적이고편한인터페이스를요구할것이다. 이요구를충족시키기위해다양한인터페이스가개발될것이며이를이용한다양한게임이출시될것이다. 1) 동작인식센서이용영상을이용하여동작인식을구별하는방법보다동작인식센서를사용하여동작인식게임을제작할가능성이높아질것으로판단된다. 이와같이센서를이용하는경우정확성이향상되겠지만동작표현에자연스러움에방해가되지않도록해야한다. 따라서센서크기의소형화와경량화, 그리고자체네트워크통신이가능한센서들이개발될것으로기대된다. 2) 동작인식기반의유저인터페이스의확산동작인식기술은실제와같은동작으로인터페이스가제공되기새로운인터페이스가다양하게개발될것이다. 이에따라서기존동작인식게임도다양한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제작될것이다. 현재인체의손가락을이용한인터페이스를주로제공하는게임들이많지만향후발, 몸등의신체전체의움직임을인식하는인터페이스가제공되어이를이용한게임들도많이제공될것이다. 3) 동작인식부위의다양성과정확성향상손이나, 발처럼동작인식솔루션이쉽게인식가능한부위로부터시작된동작인식기술은점차적으로얼굴표정근육, 손이나팔관절, 그리고척추관절등으로다양화될것이다. 보다정확한동작을인식하기위해서는팔과발뿐만아니라이부위들을움직이는근육이나척추, 관절부위들을인식해야만하기때문이다. 이렇게함으로써이전보다다양한동작인식과정확성을갖는동
6 6 한국융합학회논문지제 5 권제 4 호 작인식솔루션이개발될것이다. 또한 BCI(braincomputer interface) 의개발로동작그자체의생각으로동작을인식할수있는시대로도가능할것으로기대된다. 4) 동작인식게임기의다양화다양한동작인식솔루션의개발로동작인식게임을플레이할수있는기기또한다양화될것이다. 스마트폰과 PC에서스마트 TV에서도동작인식솔루션이제공될것이다. 5) 동작인식기반의기능성게임성장동작인식게임은플레이어에게실제와같은현장감을제공하기때문에실제와같은효과를플레이어에게제공해줄수있다. 그러므로특정한분야와동작인식기반의게임이융합된기능성게임 [6] 이발전될것이라예상된다. 특히, 동작인식게임을지원하기위한센서와모션컨트롤러의소형화와경량화가구현되는경우게임플레이의즉시성과편이성때문에동작인식기반의기능성게임이성장될것이라고판단된다. 5) 타기술과의융합가능성증대동작인식게임은동작을인식하는단계, 인식된동작대로게임이플레이되는기술로구분될수있다. 이러한기술들에는센서기술, 인체분석기술, 컴퓨터그래픽스기술, 네트워크기술, 그리고가상현실기술, 입체영상기술, 모션센싱기술들이융합될수있다. 그리고동작인식게임이의료, 군사, 교육등에접목되는경우게임분야와해당분야가융합된게임이제작될것으로판단된다. 6) 게임의긍정적인효과증대동작인식게임의경우활동성과실제성을사용자들에게제공하고여러명이함께플레이할수있다는장점때문에오프라인에서스포츠, 교육등의다양한분야를대체할수있는효과를가지고있다. 스크린골프의경우가성인들의여가문화로서자리를잡은것과같이동작인식게임의확산은가족문화와여가문화에긍정적인효과를낳을것으로기대된다. 5. 결론및추후연구방향 동작인식게임은동작을인식하여이를처리하는기술이기때문에동작인식이필요한여러분야에응용되어지고있다. 본논문에서는국내외동작인식게임의국내외현황과기술을살펴보고이에대한문제점과발전방안을제시하였다. 현재국내는스마트폰중심의동작인식게임이주를이루고있으며동작인식을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기술및솔루션이부족한실정이다. 융합되어응용되어질분야는많은데, 이와비교하여원천기술확보가부족한상황이다. 추후에는다양한인터페이스를갖는동작인식게임의처리기술을살펴보고이에대한문제점과해결방안을제시하는연구를진행할예정이다. References [1] HoonJu Yoon, Motion and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trends, Digital Electronics Industry news, [2] J.Y Chang, M.W, Ryu, Technology Trends of Range Image Based Gesture Recogniti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1, pp , [3] Changju Im, DongHwan Kim, Gesture recognition-based game content Present and Future, Journal of Electronic Engineering, Vol. 39, No. 2, pp , [4] Kocca, Human-Device Interaction Technology, CT Insight, No.27, pp , [5].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s Department, Development Direction of Smart UI Technology, Trends and Prospects, Vol. 65, pp , [6] Kyoung-Nam Kim, Myoun-Jae Lee, DaeYoung Kim, A Study on Development Methods of Serious Gam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 [7] MyounJae Lee, A Study on Game Production Education through Recent Trend Analysis of 3D Game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7-12, 2013.
7 동작인식게임의융합발전방향 7 저자소개 이면재 (Myoun-Jae Lee) [ 종신회원 ] 2009년 3월 ~ 현재 : 백석대학교정보통신학부교수 < 관심분야 > :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엔진, 기능성게임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Trends CONTENTS 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Trends 지구과학 및 자원공학 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Trends 해외과학기술동향 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More information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OSMU전략에 따른 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A current research & development study on the OSMU strategy in field of game industry -A special study on the popular visual contents- 주저자: 송현진 (Song Hyun Jin) 서울산업대학교
More information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06_ÀÌÀçÈÆ¿Ü0926
182 183 184 / 1) IT 2) 3) IT Video Cassette Recorder VCR Personal Video Recorder PVR VCR 4) 185 5) 6) 7) Cloud Computing 8) 186 VCR P P Torrent 9) avi wmv 10) VCR 187 VCR 11) 12) VCR 13) 14) 188 VTR %
More informationFSB-6¿ù-³»Áö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C O N T E N T S 2 8 12 20 24 28 36 40 44 48 52 2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OPINION 3 4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OPINION 5 6 Future Strategy
More information(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AV PDA Broadcastin g Centers Audio /PC Personal Mobile Interactive (, PDA,, DMB ),, ( 150km/h ) (PPV,, ) Personal Mobile Interactive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s 6 MHz TV Channel Block A Block
More information½Éº´È¿ Ãâ·Â
Standard and Technology of Full-Dimension MINO Systems in LTE-Advances Pro Massive MIMO has been studied in academia foreseeing the capacity crunch in the coming years. Presently, industry has also started
More information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Homework #2 [2] 답의예 ( 학생 1): 소폭수정 다양한외부환경을효과적으로검지할수있는센서기술은검지변환, 신호처리및지능화기술등융합 적특성을갖고있음. 현재대부분실용화중심의연구가주류를이루고있으며,
More information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5B313132385D32303039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디지털 영상에서의 자막추출을 이용한 자막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이세열 * 요약 본 연구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상 자막의 특성과 영상 커 뮤니케이션 기능적인 관점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살펴본다.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영상 자막의 기능은 단순하게 간략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More information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5, No.4, August (2015), pp.631-648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77 보육의 위기적 현상과 재난안전관리의 문제점 조망
More information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4, No.1, June (2015), pp. 1-8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 Media Fasade Contents Development of KT Olleh Square 김동조
More information공연영상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143 144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 독과점 배급시장을 중심으로 김황재* 23) I. 머리말 II.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시장 1. 배급의 개념 2. 한국 영화산업 배급시장의 변화 3. 메이저 배급사의 배급시장 4. 디지털 배급 시스템 III.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 1. 독과점
More information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2014년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신규)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공연 전시 융복합 게임 복원불가능 아티스트의 가상 공연을 위한 실사촬영 수준의 디지털 액터 및 홀로그래픽 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무대전용 분산제어 오토메이션 시스템 및 무대장치 개발 인터랙티브 공연기술의 고도화를
More information(15-70 호 ) : Intuitive Technology( 직감기술 ) 와금융업적용사례 Intuitive Technology Intuitive Technology 적용사례 시사점
2015. 9. 9 (15-70 호 ) : Intuitive Technology( 직감기술 ) 와금융업적용사례 Intuitive Technology Intuitive Technology 적용사례 시사점 Intuitive Technology는음성 / 터치 / 동작 / 증강현실등사용자가자신의감각을통해디바이스와상호작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술로, 관련기술의발전, 디바이스의
More informationIT현황리포트 내지 완
2007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ment Reports 8 9 12 13 14 15 16 18 19 20 21 24 25 26 27 28 29 32 33 34 35 36 38 39 40 41 42 43 46 47 48 49 50 51 54 55 56 57 58 60 61 62 63
More information오토10. 8/9월호 내지8/5
I ndustry Insight Telematics Detroit 2010: 스마트폰이 바꿔가는 車 내비게이션의 장래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미시간 주 노비에서 열린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0 에서 패널들은 포터블 디바이스가 기 존 차량의 텔레매틱스
More information........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01 ( ).hwp
남재현, 양승훈, 허웅, 김병규 Jae-Hyun Nam, Seung-Hun Yang, Woong Hu, Byung-Gyu Kim 1 서론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가개발되고마우스가광범위하게사용되기시작한후 여년동안컴퓨팅상호작용의패러다임은대체로변함이없었으며키보드와스크린상의포인터만있으면어떤식으로든제어가가능하였다 기존컨트롤러부터벗어나새로운인터페이스로향하게하는변화의조짐이만들어지면서새로운하드웨어인터페이스설계자들이잇따라등장함에따라기대감을높이고있다
More information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Leap Motion을 활용한 학습 환경에서의 제스처 인식 인터페이스
Leap Motion 을활용한학습환경에서의제스처인식인터페이스 Gesture based Interface for learning environment by using Leap Motion 구본창 Bonchang Koo 성균관대휴먼 ICT 융합학과 Dept. of Human ICT Convergence, Sungkyunkwan Univ. bubblek@skku.edu
More information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논문 10-35-03-03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0-03 Vol. 35 No. 3 원활한 채널 변경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IPTV 채널 관리 알고리즘 준회원 주 현 철*, 정회원 송 황 준* Effective IPTV Channel Control Algorithm Supporting Smooth Channel Zapping HyunChul Joo* Associate
More information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BCBCC1BEB4EB BFE4B6F72E706466>
세종대학교요람 Sejong University 2017 2017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2017 Sejong University 8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ÀÌÀç¿ë Ãâ·Â
Analysis on Smart TV Services and Future Strategies TV industry has tried to realize a long-cherished dream of making TVs more than just display devices. Such efforts were demonstrated with the internet
More information°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332EC0E5B3B2B0E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4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4 (2012) pp.29-43 모바일 패션도구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실태 장 남 경 한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패션디자인전공 조교수 요 약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패션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조사하고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여,
More information[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ICT 2016. 5. 3 SKT KT LGU+ ( ) ( ) ( ) 18,000 15939 16141 16602 17164 17137 18,000 21990 23856 23811 23422 22281 12,000 10905 11450 11000 10795 13,500 13,425 9,000 9185 9,000 8,850 6,000 4,500 4,275 3,000-0
More information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6(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Nov.; 26(11), 985991.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11.985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Analysis
More information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Oct.; 29(10), 799 80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10.799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ethod
More information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1 Chapter 01 4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3 Chapter 01 4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5 Chapter 01 46
More information(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1 : : (Deokwoo Lee: Recent Advances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for Broadcast Production: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Special Paper) 23 1, 2018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1.11
More information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6 Chapter 06 73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5 Chapter 06 736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7 Chapter 06
More information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5 Chapter 05 66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3 Chapter 05 66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5 Chapter 05
More information<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퇴
YONSEI ALLWAYS Contents 6 10 42 44 46 12 48 50 20 22 24 26 28 30 32 34 36 38 40 52 54 56 58 60 62 64 66 68 70 72 74 76 78 80 82 84 86 4 YONSEI UNIVERSITY YONSEI All-Ways+ 5 88 90 92 94 96 98 100 102 104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1~34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19, Published: 2016/12/30 [ABSTRACT]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More information홍익3월웹진PDF
C o n t e n t s 04 20 28 35 44 48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Human Resource Trends 50 Human Resource
More information홍익노사5월웹진용
C o n t e n t s 04 30 32 13 47 22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Human Resource Trends 49 50 Human Resource
More information38이성식,안상락.hwp
동영상UCC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디자인의 대중화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Relationship of UCC Animation in Social Network 주저자: 이성식 (Lee, Sung Sik) (주)펄슨앤커뮤니케이션 공동저자: 안상락(An, Sang Lak) 한국재활복지대학 광고홍보과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525-153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525 저예산 독립영화의 구전 마케팅을 위한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 개발 연구 김혜원 1* 1 청운대학교
More informationProblem New Case RETRIEVE Learned Case Retrieved Cases New Case RETAIN Tested/ Repaired Case Case-Base REVISE Solved Case REUSE Aamodt, A. and Plaza, E. (1994). Case-based reasoning; Foundational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목차(Table of Content) 1. 2011년 문화기술(CT)을 둘러싼 트렌드... 2 1.1 3D 기술의 적용범위 확대... 2 1.2 웹 브라우저 게임의 특징... 2 1.3 스마트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비 증가... 4 1.4 인터페이스의 진화... 5 1.5 LBS, SNS와 콘텐츠의 결합... 5 2. 2011년 10대 CT 유망기술... 7
More information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AT_GraduateProgram.key
Art & Technology Graduate Program M.A.S (Master of Arts & Science) in Art & Technology Why Art Tech Graduate Program? / + + X Why Sogang? - Art/Design + Technology 4 Art & Technology Who is this for? (
More information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More information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Research subject change trend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Studies : Network text analysis of the last 20 years * The obje
Research subject change trend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Studies : Network text analysis of the last 20 years *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analyzing research trends
More information12È«±â¼±¿Ü339~370
http://www.kbc.go.kr/ k Si 2 i= 1 Abstract A Study on Establishment of Fair Trade Order in Terrestrial Broadcasting Ki - Sun Hong (Professor, Dep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1 2009 11. 2012 60% 2013 TV TV. TV,.,,.,,,...,. 2.,. 2012 12 3 1 9 1 13 1 13 2 16 1. 16 2. 17 2 19 1 19 1. 19 2. 22 3. 25 4. 28 2 31 1. 31 2. 35 3. 37 3 38 1 38 2 45 4 4 51 1 51 2 53 1. : (FGI) 53 2. :
More information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IPTV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 C-Games와 Wiz Game 비교 중심으로 - Evaluation on the Usability of IPTV-Based Cloud Game Service -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C-Games and Wiz Game - 주 저 자 : 이용우 (Lee, Yong Woo)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295-31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295 * A Research Trend on the Studies related to Parents of Adults with Disabilities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441-46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441 A Study on Organizing Software Education of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Regular Paper) 23 5, (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ISSN
(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Regular Paper) 23 5, 2018 9 (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5.63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a) The
More information<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001 002 003 004 005 006 008 009 010 011 2010 013 I II III 014 IV V 2010 015 016 017 018 I. 019 020 021 022 023 024 025 026 027 028 029 030 031 032 033 034 035 036 037 038 039 040 III. 041 042 III. 043
More informationOutput file
connect educational content with entertainment content and that production of various contents inducing educational motivation is important. Key words: edutainment, virtual world, fostering simulation
More information03-ÀÌÁ¦Çö
25 3 (2004 9 ) J Korean Oriental Med 2004;25(3):20-31 1), 2), 3) 1) 2) 3) Grope for a Summary Program about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of Traditional Knowledge (TK)etc. Discussed in WIPO Hwan-Soo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Vol.5, No.5, October (2015), pp.471-47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50 스마트온실을 위한 가상 외부기상측정시스템 개발 한새론 1), 이재수 2), 홍영기 3), 김국환 4), 김성기 5), 김상철 6) Development of Virtual Ambient Weather Measurement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박건수 *, 서태영 **, 김종욱 *** ". 요약 Abstract The induction melting furnace using electric generator has been introduced since 1920s, and it began to be widely applied to industrial applications due to increasing
More information45-51 ¹Ú¼ø¸¸
A Study on the Automation of Classification of Volume Reconstruction for CT Images S.M. Park 1, I.S. Hong 2, D.S. Kim 1, D.Y. Kim 1 1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2 Dept. of Radiology,
More information<C5EBB1C73334C8A328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영상/전시 1. 아이언맨의 움직이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Displair 막심 카마닌이 설립한 기업 '디스플에어(Displair)'사가 가습기 원리를 이용한 허공 터치스크린 '디스플에어(Displair)'를 개발함. 공기 중에 나노단위의 물입자를 분사해 만들어낸 반투명 스크린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의 제품으로, 디스플에어사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00내지1번2번
www.keit.re.kr 2011. 11 Technology Level Evaluation ABSTRACT The Technology Level Evaluation assesses the current level of industrial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Korea and identifies areas that are underdeveloped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FPS게임 구성요소의 중요도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2 계층화 의사결정법에 의한 요소별 상관관계측정과 대안의 선정 The Study on the Priority of First Person Shooter game Element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주 저 자 : 배혜진 에이디 테크놀로지 대표 Bae, Hyejin AD Technology
More information세종대 요람
Sejong University 2016 2016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8 SEJONG UNIVERSITY 2016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386-390.hwp
386 HANYANG MEDICAL REVIEWS Vol. 29 No. 4, 2009 우리나라 미숙아의 통계와 의료비용 Statistics and Medical Cost of Preterm in Korea 윤혜선 을지대학교 노원을지병원 소아청소년과학교실 Hye Sun Yoon, M.D., Ph.D., Department of Pediatrics, Nowon
More information2 2000. 8. 31
IT update 00 1 / 2000.8.30 IT update Information Technology 2 2000. 8. 31 C o n t e n t s 2000. 8. 31 3 4 2000. 8. 31 2000. 8. 31 5 6 2000. 8. 31 2000. 8. 31 7 8 2000. 8. 31 2000. 8. 31 9 1 0 2000. 8.
More information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5추계학술대회논문집년 Study of Noise Pattern and Psycho-acoustics Characteristic of Household Refrigerator * * ** ** Kyung-Soo Kong, Dae-Sik Shin, Weui-Bong Jeong, Tae-Hoon Kim and Se-Jin Ahn Key Words
More information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일본지방자치체( 都 道 府 縣 )의 웹사이트상에서 심벌마크와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Japanese Local Self-Government's Symbol Mark and Character on Web. 나가오카조형대학( 長 岡 造 形 大 學 ) 대학원 조형연구과 김 봉 수 (Kim Bong Su) 193
More information00º½Çмú-¾Õ
547-8( 307 ) TEL (02)458-3078, 3079 / FAX (02)458-3047, 3077 NICE , (),, ( 1) NICE 1. Biochemical Engineering in 21st Century in the era of Life Science and Technology 09:00 ~ 09:15 Opening Remarks: President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
World Top 10 by 2030 CONTENTS CONTENTS 02 03 PRESIDENT S MESSAGE 04 05 VISION GOALS VISION GOALS STRATEGIES 06 07 HISTORY 2007 2008 2009 2010 2011 08 09 UNIST POWER 10 11 MPI USTC UNIST UCI UTD U-M GT
More informationePapyrus PDF Document
Game Industry Trend 5 Global Game Trend 6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Trend 7 Global Game Trend 8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Trend 9 Global Game Trend 10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More information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08원재호( )
30 2 20124 pp. 173~180 Non-Metric Digital Camera Lens Calibration Using Ground Control Points 1) 2) 3) Abstract The most recent, 80 mega pixels digital camera appeared through the development of digital
More information07_À±¿ø±æ3ÀüºÎ¼öÁ¤
232 233 1) 2) Agenda 3) 4) 234 Invention Capital Agenda 5) 6) 235 7) 8) 9) 236 10) 11) 237 12) 13) 14) 15) knowledge 16) 17) 238 239 18) 240 19) 241 20) 242 243 244 21) 245 22) 246 23) 247 24) 248 25)
More information<4354B9DFC0FCB0FA20B9AEC8ADBBEABEF720B1B8C1B620BAAFC8AD2E687770>
CT 발전과 문화산업 구조 변화 연구 개요 제1장 서론 1 제1장 서론 2 CT 발전과 문화산업구조 변화 제2장 CT의 개념과 발전현황 제2장 CT의 개념과 발전현황 3 CT - 문화컨텐츠 기반기술, 예술창작 기반기술 생활문환산업 기반기술 문화유산 기반기술 - 디 지 털 기 술 기 반 I T 문화컨텐츠 부문 영상물, 방송, 음반,
More information오시는 길 동명 무료순환버스 2 0 1 6 정 시 모 집 요 강 울산지역 꽃나루공원 공업탑로타리 태화로타리 신복로타리 동명대도착 2016학년도 정시모집요강 창원지역 창원종합 버스터미널 앞 CT7/ CGV 창원종합운동장 시청 로타리 남산시외버스 정류소 동명대도착 김해 / 장유지역 동명대 출발 장유면사무소 김해 소방서 동명대도착 대중교통 시내버스 : 21번, 25번,
More information: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UPMLOPEKAUWE.hwp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 인터넷 기반의 를 중심으로 - New Communication beyond Viewing Space - Focused on Social Television based on Internet - 주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