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에 대하여 (4)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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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십계명에대하여 (4) 너는너의하나님여호와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지말라나여호와는나의이름을망령되이 일컫는자를죄없다하지아니하리라 ( 출애굽기 20:7)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저는지난주에계명의뜻에대해서말씀드렸습니다. 계명은몽학선생이며, 속지말라 는하나님의사랑의호소라고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우리가계명을지키는것은바로하나님을사랑하는길이며동시에우리의행복과성공과번영의청사진이라고말씀드렸습니다. 저는첫째계명인 나이외에다른신을두지말라, 둘째계명인 아무형상에도절하지말라 는설명에이어서오늘은제 3계명에대해서말씀드리기원합니다. 너는너의하나님여호와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지말라나여호와는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는자를죄없다하지아니하리라 ( 출애굽기 20:7) 이말씀에서 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지말라 는뜻은무엇일까요? 그것은 하나님의능력에도전하지말라 는뜻입니다. 다시말하면하나님께서징벌하시거나보상할능력이없다고생각지말라는뜻입니다. 하나님은창조주되시며그분은거룩하신하나님이심으로그분의계명대로살지않는자는반드시징벌하십니다. 그반면에하나님께순종하고하나님께헌신하는자는반드시상주심을약속하고계십니다. 그약속의내용이출애굽기 20장 5b-6절말씀입니다. 나여호와너의하나님은질투하는하나님인즉나를미워하는자의죄를갚되아비로부터아들에게로삼사대까지이르게하거니와나를사랑하고내계명을지키는자에게는천대까지은혜를베푸느니라 반드시징벌하시는하나님을잘알기위해서우리는잠시사탄마귀를생각하지않을수없습니다. 사탄마귀는처음에천사장으로서하나님이주신계명을어기고하나님을배역하고반역했다고말씀드렸습니다. 그타락하는과정이이사야서 14장 12-15절말씀에잘나타나있습니다. 너아침의아들계명성이여어찌그리하늘에서떨어졌으며너열국을엎은자여어찌그리땅에찍혔는고네가네마음에이르기를내가하늘에올라하나님의뭇별위에나의보좌를높이리라내가북극집회의산위에좌정하리라가장높은구름에올라지극히높은자와비기리라하도다그러나이제네가음부곧구덩이의맨밑에빠치우리로다

2 계명성 이란말은영어성경에는 루시퍼 ( 사탄마귀의이름 ) 라고되어있습니다. 이사탄이바라는것은하나님과겨루어서자기스스로를하나님으로만들기를원했던것입니다. 즉유일신을부정하고피조물된자기자신을신격화시키기를원했습니다. 사탄이이렇게할수있었던것은자기를징벌할수있는하나님의능력을믿지않았기때문입니다. 그는하나님의능력에도전하였던것입니다. 그러나과연사탄마귀가유일신을부정한다고해서유일신이부정되며피조물인천사장이하나님이되고싶다고해서하나님이될수있을까요? 그럴수없습니다. 또한하나님의능력이도전받을수도없는것입니다. 이것은사탄마귀가속고있는것일뿐입니다. 그결과는어떻게되었습니까? 하나님께서는계명대로살지않는그천사장과천사들을어떻게하셨습니까? 유다서 1장 6절에서 또자기지위를지키지아니하고자기처소를떠난천사들을큰날의심판까지영원한결박으로흑암에가두셨으며 라고말씀하고계십니다. 여기서 영원한결박으로흑암에가두셨다 는뜻은무엇일까요? 이대답은창세기 1장 2절에나와있습니다. 땅이혼돈하고공허하며흑암이깊음위에있고하나님의신은수면에운행하시니라 이구절은우리가매우잘못이해하기쉬운구절입니다. 창세기 1장 1절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는구절에뒤이어서나오는 2절말씀 땅이혼돈하고... 이므로우리는흔히매우어수선한, 빛이전혀없는흑암속에서하나님이홀로수면위를거니는장면을머리속에떠올리게됩니다. 그러나그것은잘못된해석입니다. 야고보서에서말씀하신것과같이하나님은회전하는그림자가없는빛그자체이십니다. 또한하나님은무소부재하십니다. 따라서빛되시며무소부재하신하나님이계신곳은흑암이존재할수없는것입니다. 그런데그창조된상태가 혼돈과공허 로표현된것은아직물질이형성되지아니하고원소상태에머물러있음을묘사하고있는것입니다. 성경은물질의근원을물로말씀하고있고과학자들은수소로말하고있습니다. 그수소원소로형성된상태 ( 기체상태 ) 의바깥부분을하나님이결박하고있는모습 ( 사탄마귀가나오지못하도록 ) 을성경은 수면에운행 하심으로표현하고있는것입니다. 이가두어놓은사탄마귀를하나님은어떻게하셨습니까? 바로2000년전에예수님이오셔서죽으시고부활하심으로사탄마귀가갖고있던사망권세가깨져서그들의권세가없어져버린것입니다. 사탄은형집행을기다리고있는사형수와도같습니다. 아직도그들이왕노릇을하고는있지마는그들은영원한불못, 지옥에들어갈수밖에없는것을성경은말씀하고있습니다. 이와같이하나님은죄짓는자를반드시징벌하시는분이십니다. 이세상사람들은왜예수를안믿습니까? 아무리전도를해도귀담아듣지않습니다. 왜그렇습니까? 그것은내가예수를안믿는다고해서하나님이어떻게나를지옥에보낼수있는가? 라고생각하기때문입니다. 그것이바로하나님의능력에도전하는것입니다. 다시말하면그것은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는것입니다. 우리믿는성도들이죄가운데살면서왜두려워하지않을까요? 그것도마찬가지로죄에대해서반드시징벌하시는하나님의능력을믿지않기때문인것입니다. 물론믿는성도라고하여죄를안지을수없습니다. 그러나죄를짓는자신을안타까워하며죄로부터벗어나기위하여몸부림치는것과죄가운데안주하며오히려죄를즐기는것은전혀다른것입니다.

3 예수믿지않는그들이하나님의능력에도전하는이유는그들이죽어보지않았기때문입니다. 예수믿는사람들이죄가운데거하고있는이유는아직도징벌을받아보지않았기때문입니다. 그러나이것은하나님의오래참으심임을기억하시기바랍니다. 이것을하나님의무능력으로오해하면안됩니다. 때가되면반드시징벌하시는하나님이심을성경은말씀하고계십니다. 사무엘상 4장 12-22절에는그당시의제사장엘리의비극적인종말이나와있습니다. 엘리에게는홉니와비느하스라고하는두아들이있었습니다. 그들도역시제사장이었습니다. 그러나성경은그들을불량배라고부르고있습니다. 그들은사람들이여호와께제사드리기위하여가져오는고기를마음대로뺏어먹으며회막문에서수종드는여인들과동침하기도했습니다. 제사장엘리는자기아들들을심하게나무라지않았습니다. 홉니와비느하스는왜그렇게행동했을까요? 하나님의능력에도전했기때문입니다. 엘리는왜따끔하게아들들을나무라서그런행동을못하게하지않았을까요? 징벌하시는하나님의능력을믿지않았기때문입니다. 결국은어떻게되었습니까? 홉니와비느하스는전쟁터에서죽고그소식을들은엘리는의자에서자빠져목이부러져서죽었습니다. 엘리의며느리, 비느하스의아내는임신중이었는데이소식을듣고갑자기배가아파서해산하다가죽게되었습니다. 그들은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여김으로징벌을받았던것입니다. 아합왕의경우를보십시다. 그는아내이세벨과더불어우상을섬기며온갖악을자행하였습니다. 그결과는어떠했습니까? 그런악행을저지른아합왕의범사가한때는잘되는것같이도보였지마는그것은하나님의오래참으심이었을뿐이며아합왕은결국전쟁에서죽게됩니다. 그아내는사람들이이층창에서집어던져배가터져서죽습니다. 또한 70명이나되는자녀들이모두예후의칼에죽고맙니다. 이스라엘백성들도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이빌라도의법정에섰을때빌라도는예수에게서죽을죄가없는것을발견했습니다. 어떻든지놓아주려고애썼습니다. 그당시의관습에는명절때가되면무리의소원대로죄수하나를놓아주었습니다. 그때마침바라바라고하는유명한죄수가있었습니다. 빌라도는백성에게물었습니다. 예수를놓아주랴? 바라바를놓아주랴? 백성들은바라바를놓아주고예수를십자가에못박으라고외칩니다. 빌라도는예수를놓아주려는애씀이아무효험이없음을알았습니다. 오히려민란이나려는것을보고물을가져다가손을씻으며자기는무죄하니예수의피는이스라엘백성들이당하라고말합니다. 그때무리들은그피를자기들과자기자손들에게돌리라고말합니다. 왜이스라엘백성들이그렇게말할수있었을까요? 징벌하시는하나님의능력을믿지않았기때문입니다. 그결과는어떻게되었습니까? 오늘까지의이스라엘의역사가잘말해주고있습니다. 사람들이비록육신이살아있는동안에징벌을안받아도영계에서는더무서운형벌이기다리고있습니다. 주님은친히 내가너희에게이르노니사람이무슨무익한말을하든지심판날에이에대하여심문을받으리니 ( 마태복음 12:36) 라고말씀하고계십니다. 하물며우리가저지르는죄에대하여하나님께서징벌하지아니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행복과번영과성공을원하신다면반드시계명을지켜야합니다. 그것은바로죄를

4 끊기위해서몸부림쳐야하는삶인것입니다. 그러할때성령님께서는반드시여러분을도와주실것입니다. 우리가육신의소욕을끊고성령님의음성을듣고살때비로소우리의삶속에성령의열매를맺을수있다고성경은말씀하고있습니다. 그성령의열매는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와양선, 온유, 절제, 충성입니다. 여러분은증오, 짜증, 불화와분노, 인색과악독, 강퍅함과방탕그리고불충성의삶을살기원하십니까? 아니면성령의열매를맺으며살기원하십니까? 죄는순간에짓지마는그후유증은오래가는것을기억하시기바랍니다. 아담과하와가선악과를따먹는데는 5분도걸리지않았지만은그죄의삯은지금까지치러지고있는것입니다. 둘째로보상하시는하나님의능력을믿지않으면바로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는것입니다. 믿는성도의문제가여기에있습니다. 성도가예수를믿으면서도헌신하지못하는이유는내가이렇게산다고해서하나님께서과연상급을주실수있는능력이있는분인지가믿어지지않기때문입니다. 이마음이바로하나님의능력에도전하고있는것입니다. 우리는주님의뜻을잘알고있습니다. 네마음을다하고목숨을다하고뜻을다하여주너의하나님을사랑하라하셨으니이것이크고첫째되는계명이요 ( 마태복음 22:37) 아무든지나를따라오려거든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고나를좇을것이니라 ( 마태복음 16:24) 무릇내게오는자가자기부모와처자와형제와자매와및자기목숨까지미워하지아니하면능히나의제자가되지못하고 ( 누가복음 14:26) 한사람이두주인을섬기지못할것이니혹이를미워하며저를사랑하거나혹이를중히여기며저를경히여김이라너희가하나님과재물을겸하여섬기지못하느니라 ( 마태복음 6:24) 이상과같이많은말씀을통해서우리, 믿는성도는주님의뜻을잘알고있음에도불구하고왜그렇게살지못하고있습니까? 그것은보상하시는하나님의능력을믿지못하기때문입니다. 우리는가끔미처준비하지못한상태에서헌금시간을맞이할때가있습니다. 우리는주머니에서돈을꺼내면서혹 100불짜리지폐가아닌가확인합니다. 5불짜리지폐일때우리는부담없이헌금을하게됩니다. 왜이런마음이생길까요? 내가 100불을헌금했지만만약하나님이보상하시지않으면너무나손해가크다고생각하기때문입니다. 설혹보상하시지않더라도크게손해보지않는 5불은편한마음으로헌금할수있는것입니다. 우리는신앙생활을하고있다고하면서도너무나많은순간을보상하시는하나님을믿지못하고그분의능력에도전하며살고있는것입니다. 교회에서봉사하는시간과노력도마찬가지입니다. 그분의보상하시는능력을믿지못하는성도는손해보지않는한도내에서적당한시간과노력을할애하고있을뿐인것입니다. 이행동은분명히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고있는행동임을기억하시기바랍니다. 그러나하나님께순종하며그분을섬기면반드시보상하시는하나님이심을성경은약속하고있습니다. 예를들어이삭의경우를보십시다. 이삭은순종의사람입니다. 그가거하는곳에흉년이들어그는애굽으로가기를원했습니다. 그

5 때하나님은지금거하는팔레스타인에머무르라고지시하십니다. 그리하면하나님께서함께하시고복을주시마고약속하십니다. 이땅을너에게줄것이며, 너의후손이하늘에별처럼번성할것이라는축복의약속이었습니다. 그당시그의눈에보이는환경은가뭄뿐이었지만그는하나님의말씀에순종하였습니다. 그리고가뭄가운데농사를지었습니다. 그결과는어떤것이었습니까? 그해에백배나되는양식을거두었음을성경은말씀하고있습니다. 5병 2어의기적을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한소년의시장끼나면할수있는, 그소년의엄마가준비해준도시락, 5병 2어를주님앞에내어놓았을때에오천명을먹이고도열두광주리를거두었던사실을우리는모두알고있습니다. 성경에는그열두광주리를어디에썼는지쓰여져있지않지만은예수님의제자들이그양식을어떻게했겠습니까? 그소년을불러서 얘야, 네가주님께드린오병이어로우리모두가배불리먹고도남았으니, 이제네가집에지고갈수있는만큼가져가거라. 하지않았을까요? 그소년은하나님을섬김으로자신을통해서오천명을먹이고도많은양식을가지고갈수있는보상을받았던것입니다. 열왕기상 17장 8-16절말씀에나오는사렙다과부의경우도마찬가지입니다. 아합왕을피해서그릿시냇가로도망온엘리야는까마귀가물어다주는떡과고기를먹고잘지내고있었습니다. 그때하나님은엘리야에게사렙다땅으로가라고말씀하십니다. 그말씀에순종하여사렙다땅으로갔을때한과부를만납니다. 그때엘리야는물과떡을나로먹게하라고말합니다. 그과부는이제한움큼남은가루와조금의기름으로떡을만들어아들과함께먹고죽으려고나뭇가지를주우러나왔던길이었습니다. 그사실을알고도엘리야는두려워말고나를위해서떡을먼저만들고너와네아들을위해서만들라고다시말합니다. 그말에순종한사렙다과부에게어떤일이일어났습니까? 3년반동안가뭄이들어서많은사람이굶어죽는그땅에살고있는과부의집에는통의가루가다하지않고병의기름이없어지지않았던것입니다. 로마서 4장 4절상반절에는 일하는자에게는그삯을은혜로여기지아니하고빚으로여기거니와 라는귀한말씀이있습니다. 무슨뜻일까요? 우리믿는성도는우리가아무리주님을위해서일한다고뛰어다녀도우리를구속하여주신주님의은혜를생각할때다보답할길이없다고생각합니다. 그러나주님은그것을빚으로여기고보상하시겠다고약속하고계신것입니다. 주님께서보상하심을믿으면현실적으로금방그결과가나타나지않는다고해서쉽게포기하지마시기바랍니다. 1년후, 10년후, 살아있는동안지상에서보상받지못하면천국에서받을수있음을믿고그믿음을지켜나가시기바랍니다. 지상에서보상받는것이전부라면아마가장손해보는사람은목사일것입니다. 그러나천국의보상은너무나큰것임을성경은약속하고있습니다. 부엌에서언제나수고하시는권사님들, 매주일아침마다일찍나와서준비하는예배위원들, 예배후에친교도못하고매주헌금을계수해야하는재정위원들, 평일에도시간을내어연습을해야하는성가대원들, 주일학교교사들, 구역장, 교구장, 각부서에서수고하는재직들, 모두주님오시는그날까지보상하시는하나님에대한믿음을지켜반드시보상받기를축원합니다. 셋째 예수 라는이름의권세를믿지않으면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는것입니다.

6 예수라는이름은성자하나님이가지신이름입니다. 동시에예수는삼위일체하나님의이름이십니다. 요한복음 5장 43절에 나는내아버지의이름으로왔으매너희가영접치아니하나 라고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내아버지의이름 이무엇입니까? 예수입니다. 또한요한복음 14장 26절에서는 보혜사곧아버지께서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그가너희에게모든것을가르치시고내게너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하시리라 라고말씀하십니다. 즉성령이이땅에오실때에예수의이름으로오심을설명하고있습니다. 그러므로예수라는이름은바로삼위일체하나님의이름인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라는이름의권세를믿어야합니다. 하나님은그권세의이름을우리에게주시고, 그이름을쓰라고다음과같이말씀하고계십니다. 내이름으로무엇이든지내게구하면내가시행하리라 ( 요한복음 14:14) 너희가무엇이든지아버지께구하는것을내이름으로주시니라 ( 요한복음 16:23b) 믿는자에게는이런표적이따르리니그들이내이름으로귀신을쫓아내며새방언을말하며 ( 마가복음 16:17) 사도행전 3장 16절에서앉은뱅이를일으킨베드로는 그이름을믿음으로그이름이너희보고아는이사람을성하게하였나니예수로말미암아난믿음이너희모든사람앞에서이같이완전히낫게하였느니라 라고설명해줍니다. 또한에베소서 6장 10-17절에서말씀하고있는영적싸움에서사탄마귀를대적할수있는오직한가지무기도바로예수의이름인것입니다. 예수의이름이어떻게내병을고치겠는가? 예수의이름이어떻게귀신을쫓아내겠는가? 예수의이름이어떻게우리부부사이의문제를해결하겠는가? 라고생각하는것이바로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는것입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우리는징벌하시는하나님의능력을믿고죄를멀리해야만합니다. 우리는보상하시는하나님의능력을믿고힘을다해서주님을섬겨야만합니다. 우리는우리에게주신예수의이름의권세를믿고사용해야만합니다. 그러므로하나님의이름을망령되이일컫지아니하는그분의자녀가되시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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